게책정되었고, NAB Member 라면비회원에비해 $200 를절약할수있다. Conference Flex Pass에는아래와같은 5가지의컨퍼런스를포함하고있다. Broadcast Engineering Conference : NAB의전통있는방송기술컨퍼런스 Broadcast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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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10 NAB SHOW and Post Production World Conference 보고서 2010년 NAB SHOW의컨퍼런스는실무적인테크닉중심의 Post Production 과정과방송기술전반에걸친 Conference Flex 과정으로나눌수있고, 여기에실무교육과시험을통한자격인증과정인 PPW Certification 패키지를별도로운영했다. Conference Flex Pass Post Production World(PPW) PPW Certification 여기에 PPW Certification를제외한두그룹에 Online Learning Center 이용권을포함해서 Best Value Package란상품을내놓았다. Online Learning Center란 200시간이상의컨퍼런스각세션들을녹화해서온라인상에서편하게다시들을수있도록한온라인서비스이다. 그리고 PPW Certification 과정을제외한모든컨퍼런스를들을수있으며, Online Learning Center까지포함한 Smart Psss 패키지도구성되어있었다. 주최측은컨퍼런스등록을지금까지의설명과같이패키지별로, 가격을따로책정해신청하게했다. 가격에있어서는 NAB Member 유무에따라다르

2 게책정되었고, NAB Member 라면비회원에비해 $200 를절약할수있다. Conference Flex Pass에는아래와같은 5가지의컨퍼런스를포함하고있다. Broadcast Engineering Conference : NAB의전통있는방송기술컨퍼런스 Broadcast Management Conference : 모바일어플리케이션과광대역네트워크등신기술동향및신규사업영역소개 Broader-casting Conference : 디지털미디어사업및전략소개, IPTV 및광대역인터넷중심, 오락 / 정보미디어산업분야동향소개 Digital Cinema Summit : 영화관련컨퍼런스, 올해는 3D 콘텐츠를주로다룸 Military and Government Summit : 상업방송시스템의군사및정부용도의적용방안소개 PPW Certification은 Apple의공식적인 Training and Exams Certification Packages이며, 과정은다음과같다. Final Cut Pro 7, Level 1 Final Cut Pro 7, Level 2 Motion 4, Level 1

3 Post Production World Conference는 4월 10일 ( 토 ) 부터 14일 ( 수 ) 까지열렸고, 전시는 12일 ( 월 ) 부터 15일 ( 목 ) 까지개최되었다. 컨퍼런스장소는 North Hall이였고, Post Production 관련장비전시장은 South Hall에서열렸다. 이번 PPW 컨퍼런스는프로덕션과포스트프로덕션그리고전문적인그래픽과효과들을겨냥한실무적인세미나와강의로이루어진것이특징이다. 이와함께 Contents 산업관련비즈니스모델을소개하는 Super Sessions과 3D Contents 동향및제작기술을소개하는 Content Theater가포함되어있다. - Post Production World Conference 등록부스옆에있던알림판 Platinum sponsor 로 Avid 가, 5 일간의이벤트를 Production industry educator 'Future Media Concepts' 가, 그리고 'CreativeCow' 가특별지원 을했다.

4 컨퍼런스는 Final Cut Studio Editing, Motion Graphics and Visual FX, Photoshop for Video, Producer/Director workshop, DSLR Cinema, Director of Photography workshop, Digital Video Production, Blu-Ray & Digital Media, Documentary Symposium, Adobe production, Avid Editing, Social Media와 Web video의전략적인사용등다양한 Session 들이소개되었다. 이번 NAB의 PPW 컨퍼런스내용을보면디지털영상을제작하는데있어서필요한지식이나테크닉을다루는 Digital Video Production이컨퍼런스기간내내진행되었고, 최신흐름을반영하듯 DSLR 카메라를이용한영상제작에관한내용도한부분을차지했다. 그밖에컨퍼런스의많은부분을 Apple과 Adobe 제품들이차지하고있었다. 컨퍼런스안팎의컴퓨터란컴퓨터는온통사과마크가새겨져있는것을보고 ( 물론다른이유가있을수도있겠다 ), 애플의제품이전세계에서상승세임을확인하지않을수없었다. Apple의 Final Cut Pro(FCP) 강의와 Motion 강의등이있었고, FCP는색보정, 멀티카메라편집기법등전반적인편집기법과 Troubleshooting 등다양한강의가있었다. FCP는많은 User 때문인지다른제품들의지원이빠지지않아보였다. Adobe의 Premiere Pro는 Apple의 FCP만큼이나많은 User가있는듯했고, After Effects, Photoshop은후반작업에서빼놓을수없는제품처럼느껴질정도로모션그래픽과비주얼 FX분야에서상당한부분을차지하고있었다. 또한 Adobe는새로운제품인 CS5를발표하면서신제품의특징및기능들을소개했다. 컨퍼런스 4, 5일째에는 Avid의 Media Composer를이용한편집기법등이한강의실을차지했다.

5 일요일에영화 'STAR TREK' 의편집자인 Maryann Brandon의기조연설이있었다. 이날진행은 'Future Media Concepts' 의주요 instructor인 Jeff Greenberg가맡았다. 그녀는 "I take ownership of the material" 이라고말했다. 그녀가캐릭터와이야기에얼마나집중하는지를알수있었다. 그녀는편집작업을할때자신의마음속에이야기 (story) 를가지고있고, 매 Scene 마다이야기는뭘까, 중심캐릭터는뭔지를찾는다고한다. 참고로그녀는대학시절뚜렷한자신의진로를결정하지못해미적분학을이수하고, 영화제작과정을듣고, 세트디자인과정을수강하며, 특정전공없이졸업했다고한다. Digital Representation, RGB 대 601 Mapping 포토샵 ( 컴퓨터환경 ) 과비디오영상은밝기신호값을서로다르게다룬다. 포토샵에서는 black과 white가절대적인값을갖는다. 일반적인 8-bits 환경에서 0의값이블랙이고 255가화이트이다. 이범위밖의여유값은허용하지않는다. 이러한 Process를컴퓨터그래픽또는 RGB mapping이라말한다. Adobe Photoshop과 After Effects 둘다 RGB mapping으로동작한다. RGB mapping은비디오블랙 (NTSC 7.5 IRE, PAL 0mV) 을 0의값으로할당하고, 비디오화이트 (NTSC 100 IRE, PAL 700mV) 는 255값으로할당한다. 만약 RGB로서편집시스템으로비디오를 import 또는 export한다면이범위위아래신호들은 clipping 될것이다. ITU-R BT.601 디지털비디오표준 ( 통상적으로 601 mapping 이라부른다 ) 과 BT.709 고화질텔레비전포맷 (High-Definition television format) 에서는

6 black과 white를절대적인값으로다루지않는다. white의윗부분, black의아랫부분에여유범위를할당한다. Super-black이라부르는 black보다더어두운블랙인이영역은 Luma key의처리를위한것이다. 많은하드웨어기반의스위처들은 Luma Key를사용할것이다. Fill신호와 Alpha matte를사용해서 Still Store에서 2채널을묶는대신에. 이 Luma key는모바일과스튜디오기반의영상제작에서실시간다운스트림키를가능하게한다. 비디오카메라또한동영상제작자가 100 IRE이상으로촬영하는것을가능케하고, 이것은재생이나편집시조정할수있다. 601 mapping은비디오블랙 (NTSC 7.5 IRE, PAL 0mV) 은 16의값으로, 비디오화이트 (NTSC 100 IRE, PAL 700mV) 는 235 값으로할당된다. 이것은합리적인 Footroom(1~15) 과 Headroom(236~254) 을위한것이다. 0과 255는 sync encoding을위해사용되고, video data로는사용되지않는다. 때문에프레임들을 importing 또는 exporting할때는일정한 color mapping 방법을사용하는것이매우중요하다. - When to use RGB levels. 인쇄, 웹또는 CD-ROM에사용될경우나이미지를필터등을사용해크게수정한후이미지를다시 import 하려는경우 RGB를사용한다. - When to use 601 levels. 키작업을위해 super-black를사용하는그래픽을만들계획이라면 NLE로부터 601 levels로 export한다. 스크래치나 drop-out 같은것을수정하고자할때도마찬가지다. 이것은비디오이미지의전체색상범위를유지시켜응용프로그램간의이동시색상변화를피할수있게된다. 3D 입체영상의기본개념

7 3DTV 방송이란, 인간의두눈을이용하여물체를인식하는것을모방하여 2개의렌즈를이용하여이미지를만들어내고, 이것을특수한디스플레이장치를통하여보여줌으로써시청자로하여금입체감을느낄수있게하는것을의미한다. 컴퓨터그래픽스분야의 '3D 그래픽 ' 과는완전히다른개념으로, 혼동을피하기위해 3D 입체는 s3d(stereoscopic 3D) 라는용어로지칭되기도한다. CG분야의 3D그래픽은가상의 3차원공간에어떤물체를만들어놓고이것을하나의렌즈를가진가상의카메라로찍는방식으로이미지를표현하는것으로원근법이나명암등의단안요인을이용하여입체감을느끼게하는것이다. 반면 3D입체는좌안용과우안용, 2개의영상을사용함으로써양안시차를발생시켜피사체가스크린안쪽으로들어가거나스크린바깥쪽으로튀어나오는입체감을느낄수있게한다. 3D 그래픽과 3D 입체의차이는한쪽눈을감고콘텐츠를시청할때의정보습득량의차이로도설명할수있다. 3D그래픽을한쪽눈으로본다고해도습득하는정보량의손실은없다. 그러나 3D 입체영상을한쪽눈으로본다면입체감이사라지고, 적청안경방식의경우색상의일부를볼수없고, 편광안경방식의 TV라면해상도의 1/2을, 셔터안경방식의 TV라면프레임의 1/2을볼수없게된다. 3DTV 디스플레이의종류 < 안경식 3D 입체디스플레이비교 > 방식 내용 적청방식 ( 애너글리프 )

8 편광방식 ( 패시브글라스 ) 셔터방식 ( 액티브글라스 ) 3D 편집전반적인편집과정은 2D 편집과크게다르지않다. 3D편집을위해서는실시간렌더링이가능한전문 3D 편집용툴을이용하거나, Final Cut Pro나 After Effects 등에설치되는 Neo3D나 Stereo3D Toolkit 등의플러그인을이용할수있다. 그렇지만애너글리프 ( 적청안경방식 ) 포맷을응용하여추가플러그인없이도기존에사용하고있는편집툴에서 3D 편집을할수있다. 개략적인방법을설명하면, 타임라인에동기를맞춘두개의영상소스를중첩하여올려두고좌안용영상은 Green과 Blue 채널의값을 0으로하여적색영상으로만들고, 우안용영상은 Red 채널값을 0으로하여시안

9 (Cyan) 색영상으로만들고적청안경으로보면입체영상을볼수있다. 이상태에서한쪽영상을수직 / 수평이동하여입체감을조절하며 2D 편집시와마찬가지로편집을하면된다. 이후앞서변경한 Red, Green, Blue 채널값을원상복귀한후좌안용영상과우안용영상을별개스트림으로뽑아내거나, 크기를조절하여 Side-by-Side, Top-Bottom 등의 3D 포맷으로만들어스트림을뽑아내면된다. <Side-by-Side 포맷 > <Top-Bottom 포맷 > TV Logics의방송용 3D 모니터 TDM-150W is the first professional steroscopic 3D OLED Display. - OLED란 : Organic Light Emitting Diodes의약자로형광성유기화합물에전류가흐르면빛을내는전계발광현상을이용하여스스로빛을내는자체발광형유기물질을말한다. LCD 이상의화질과단순한제조공정으로가격경쟁에서유리하다. 낮은전압에서구동이가능하고얇은박형으로만들수있다. 넓은시야각과빠른응답속도를갖고있어일반 LCD와달리바로옆에서보아도화질이변하지않으며화면에잔상이남지않는다. TDM-150W 모델은 Frame by Frame 방식이며, L과 R이각각 60 프레임씩총 120Hz로구동한다. 입력신호로 HD-SDI신호 2개를받아모니터내부에서합성을통해셔터안경방식으로영상을표현한다. 디스플레이와안경사이는 IR 신호로싱크를맞춘다. 주요제품스펙은다음과같다 x768 Resolution Active Matrix OLED 3D Stereoscopic display (Active Shutter) - High Contrast 100,000:1-2 x HDMI (L/R) & 2 x SDI (L/R) Inputs, 2D/3D Hot Key

10 - Left/Right Channel Only Function - Low Power Consumption - Widest Possible Viewing Angle (180 ) - Fast Panel Response Time - Firmware Update using Ethernet or USB - 1:1 Pixel Mapping Mode - Audio Disembedder & Speakers - 3G-SDI Level A & Level B Support - SDI, HDMI 10-bit Support - 3G/ Dual Link Mode - 4:4:4, User Aspect - Waveform/Vector Scope (Y/Cb/Cr, Wide Type, Line Waveform and Range Error) - Audio level meter display (horizontal/vertical, position, size, and decay time selects) - Selectable audio channels for speaker left/right (SDI on speaker support model) - Timecode Display (VITC, LTC) JVC 의 Real-time 2D to 3D Converter

11 -독창적인 JVC 알고리즘을이용한실시간 2D/3D 변환 -2D/3D 실시간변환은물론스테레오비디오출력을위한 4가지의 3D 믹스형식지원 -HD SDI 출력분리지원 : 가편집시편리, 3D 프로젝터시스템과호환가능 -시차조정및 3D 입체감 (intensity) 조정지원 : 장면에따른 3D 효과최적화가능 - L/R 이미지조정기능을통한 3D L/R 듀얼시그널믹싱 - Scope( 범위 ) 기능 : L/R 비디오스트림비교를위한파형관측기능및벡터범위기능지원 - Split( 분리 ) 기능 : 두가지비디오스트림을하나의스크린에서결합가능 - 이미지회전기능 : 리그 (Rig) 설정용이 - HD SDI 프레임싱크로나이저 : L/R 카메라의싱크로나이징지원 - Anaglyph( 애너글리프 ) 및순차적보기모드 : 3D 효과확인을위한다양한방법제공 - 다양한종류의입 / 출력시그널형식과호환가능 Quantel은영화 "Avatar" 에서색보정과 Finishing 작업을담당한 Pablo Neo를비롯해 eq와 iq의 v.5를선보였다. v.5는올해 7월에출시될콴텔의새로운업그레이드버전이다. Stereo3D와 Color 그리고 RED ONE 워크플로에초점에맞춰졌다.

12 < Stereo3D broadcast production workflow > - 업데이트된내용 1. V5에서의색보정 : 스틸스토어와스토리보드탑재한멀티레이어타임라인칼라커렉터 ( 기존의이펙트메뉴에서하던기능들을 Multi Layer Timeline에서가능케함, Inside/Outside 그레이딩이네오패널로모두컨트롤가능 2. Import 와콘폼을위한 R3D 파일의소프트마운트 / 윈도우 7 의 64 비트 OS

13 지원 / HD SDI를통한 16채널오디오 / 새로운 planar 트래커 / 더많은조작툴과새로운이미지분석툴이탑재된멀티레이어스테레오타임라인 / Multi Layer Timeline의칼라기능이더향상됨 / 칼라디시전리스트 (CDL) 지원 / DPX 소프트마운트 / DNxHD interchange 3. 입체 3D V5의새로운스테레오타임라인은완전히통합된 Multi Layer Timeline FX 툴을탑재하고있다. 이툴로이펙트를양안영상각각에적용시킬수있으며, 양안영상을함께보면서작업할수있다. 실시간그레이딩이가능해렌더링하지않고그레이딩중영상을플레이해볼수있다. 새로운스테레오타임라인에서 DVE, Color, 그래픽과같은이펙트툴을기존의 2D를사용하듯이모두사용할수있다. 예를들어자막작업을하고, 이자막을영상에영향을주지않도록 Z축으로움직이는경우이다. 이전에는이런작업을할때결과물을확인하면서할수없었지만 V5에서는가능하다. Rotational 왜곡을바로잡는작업도아주간단하다. - New Color Balance tool 제작부가아무리최선의환경으로촬영을했다하더라도스테레오영상은후반작업에서양안영상의칼라차이때문에색보정을해야하는경우가많다. 당연히이펙트와통합된새로운스테레오타임라인에서는이러한작업을편

14 하게할수있는툴을탑재하고있다. 또한이러한작업을더욱더빠르고편리하게하기위하여자동발란스툴이있다. 자동발란스툴은기준이되는쪽의영상을선택하고메뉴를누르면자동으로색을맞춰주는기능이다. 양안영상의중간색으로조절할수도있다. Blackmagic design 에서는흥미롭고다양한비디오관련제품들을내놓았 다. 가장눈길을끈제품은 Blackmagic design 의하이엔드색보정 프로그램인다빈치 Resolve 7.0이었다. 새로운버전으로출시된다빈치 Resolve 7.0은맥OS X 플랫폼을지원하고업그레이된유저인터페이스를탑재했으며향상된비디오편집을지원한다. 다빈치 Resolve 소프트웨어는 $995, 컨트롤 Surface를포함한가격은 $29,995로제공됐다. 기타흥미로운제품들중에서스튜디오나노트북 PC에서볼수있는 Pocket UltraScope를소개한다. - ultrascope는 PC기반의방송용 Scope이다. 6개의독립적인파형모니터가하나의모니터에결합되어있는형태다. waveform, component vectorscope, histogram, picture view와오디오모니터링등 6개의파형을동시에병렬로표시해준다. SD, HD 그리고 3Gbps SDI 비디오입력을자

15 동적으로검출해서즉각적으로스위칭한다. AVID 아비드는 media composer v.5와 NewsCutter v.9, Symphony v.5를발표했다. 새버전의 media composer와 symphony, newscutter 는 RED ONE과 QuickTime, 캐논XF 워크플로에대한사용자의요구에대응해발전된모습을보여줬다. 또한저렴한가격의모니터링솔루션을찾는사용자에게적합한 Matrox MXO2 Mini를지원해현장편집을간소화시켜준다. 올해 6월에정식으로출시예정인 Media

16 composer software v5.0 을중심으로그특징을살펴본다. < 그림. Avid 의스테레오 3D workflow> 다음사진은 NAB 에서본 Avid DS 코너와 Media Composer Nitris Dx 로 3D 편집을시연하던장면이다. Media Composer v5.0의새로운기능 - Natively Quick Time 포맷들편집가능. - 새롭게개선된 AMA 기능을통해 RED파일을 (2K, 4K) 직접편집가능. - Drag and Drop 방식으로비디오와오디오를타임라인에편집가능. - 최상화질처리 HD-RGB 프로세싱지원 (Dual Link) - Mix and Match Media - Multi-channel Audio, RTAS(Real Time Audio Suite PlugIns) 실시간

17 오디오이펙트지원 - 모든 Avid AVX 이펙트실시간지원 - 새로운타임라인팔레트, 스마트 Tool Toggle을통한편집의편이성과신속성제공 - Bin 윈도우상에서마스터클립 Reformat 가능 - 추가적인코덱및포맷지원 - HD closed captioning and ancillary data - 사용자인터페이스및사용자상호작용 AMA(Avid Media Access) Avid와 Non-Avid QuickTime의모든코덱을 AMA를통해지원 - QuickTime native 코덱라이브러리의모든구성지원 - Apple ProRes 코덱을 Full Decode 지원 -직접미디어를링크하여사용할수있음 (No import, Transcode, Unmanaged media) - DSLR 카메라의미디어 (.MOV) 지원. - 다른장비를통하여캡처한퀵타임미디어지원 (AJA KiPro, JVC GM-HY100,700) - 프리미어프로, 파이널컷프로상에서캡처한미디어편집사용가능. - VFX와모션그래픽 - AMA를통하여 R3D 파일직접편집가능 추가적으로지원하는코덱과포맷 AVCHD - Mpeg4 H.264 지원, AC 3 오디오지원

18 Canon - AMA 플러그인지원, 새로운캐논캠코더지원, DSLR지원 (.mov) Baseband 캡처 XDCAM HD/DVC PRO HD - DX 하드웨어를통해 XDCAM HD 50Mb, DVC PRO HD 포맷미디어를캡처하여편집가능 향상된 Creative Toolset - color space를 YCC4;2:2에서 RGB4:4:4로쉽게변경하여작업가능 - RGB4:4:4을위한스토리지 bit depth는 10비트이다. - RGB4:4:4 8비트, 16비트연산처리지원 - Nitris DX의 SDI 2채널 (Dual-Link) 사용가능 - HDCAM-SR과같은 4:4:4 SDI 소스로부터캡처하여사용가능 - 출력은 RGB4:4:4를지원하는모니터와 VCR이있어야한다. - Windows / Mac 64비트운영체제만지원한다. Adobe Super Session 에서기조연설자로나선 Adobe, Creative Solutions Business Unit 의선임부사장 (SVP) 이자 General Manger 인 Johnny Loiacono( 위사진 ) 가 Adobe Creative Suite 5( 이하 CS5) 를발표했다. 발표시작과함께어도비의 Flash 로만든영상을보여줬는데주요사진몇

19 장을첨부한다. 어도비 CS5 제품군은디자이너와개발자들을위해양방향커뮤니케이션기능과다양한미디어와디바이스를위한창의적인콘텐츠와이를토대로하는마케팅캠페인효과를극대화시키는데초점을맞추어개발되었다고한다. 우선 CS5 버전은대표적인 Creative Tool들의기능이대폭향상되었다. 또한 CS5 버전에최초로웹사이트나기타소스에서생성된정보를수집, 저

20 장, 분석해주는옴니추어 (Omniture) 기술이적용되어, 사용자로하여금디지털콘텐츠와온라인마케팅효과측정및이를최적화하는것을통합적으로운영할수있게한다. 또한프로그래밍을하지않고도인터랙티브한콘텐츠를디자인할수있는어도비플래시카탈리스트 (Adobe flash Catalyst) 가 CS5 제품군에새로포함되었다. 이번에발표된어도비 CS5 제품군은 5가지의통합제품과 15개의단일제품, 그리고관련기술과새로운어도비 CS 라이브서비스와의통합으로구성되었다. 통합제품으로는어도비의크리에이티브툴을총망라하는 CS5 Master Collection, 목적에따라각각최적화된 CS5 Design Premium, CS5 Web Premium, CS5 Production Premium과 CS5 Design Standard가있다. 단일제품은포토샵 CS5, 일러스트레이터 CS5, InDesign CS5, 플래시카탈리스트 CS5, 플래시프로페셔널 CS5, 드림위버 CS5, Adobe Premiere Pro CS5 그리고 After Effects CS5 등이있으며, 이들은개별또는통합제품으로모두구매가가능하다. CS5 Production Premium(Premiere Pro, After Effects, Photoshop) - 전반적인특징을요약해보면다음과같다. 작업능률을극대화시켜주는성능의향상을보이고있다. Mac과 Window 환경에서모두 64 bit를지원하여, 사용자들이고해상도프로젝트를좀더매끄럽게작업할수있도록했다. 프리미어프로 CS5는 GPU 가속과어도비머큐리플레이백엔진 (Mercury Playback Engine) 를통해사용자들로하여금프로젝트를신속히불러오고, 다양한효과가입혀진 HD 시퀀스를동시에조정하고, 렌더링없이재생할수있도록해준다. Ultra Keyer 또한특징적이다. 애프터이펙트에포함된로토브러시 (Roto Brush) 툴은사용자들이움직이는전경요소를신속하게따로분리해낼수있게해준다. 인기를누리고있는 DSLR 카메라의 H.264파일과같은새로운비디오콘텐츠형태를지원하고, 2K/4K 영상소스지원과 R3D 지원또한눈부시게향상되었다. DSLR movies의렌더링과 exporting은이전버전의소프트웨어보다 5배이

21 상빨라졌다. 머큐리플레이백엔진은성능과효율성측면에서매우놀랄만하다. H.264 영상소스처리에서이전버전보다훨씬빨라졌으며, 레드카메라와같은시네마해상도인 4K 소스는프로세싱없이사용되고, 실시간으로재생할수있다. 프리미어프로 CS5에새롭게추가된툴인 Ultra Keyer는밝기가매우불규칙적이거나 Keylight로잘처리되지않는부분도잘뽑을수있는 color Keying이다. Key작업결과물의 Quality를제외하면속도또한이전버전의소프트웨어보다훨씬빠르다. 64비트지원은메모리를증가시킬수있다는것을의미한다. 이는응용프로그램의매우높은성능향상을기대할수있다. Premiere Pro CS5와 After Effects CS5는더이상 32비트시스템을지원하지않는다. 다만, Photoshop CS5는 32비트와 64비트시스템을둘다지원한다. 포토샵 CS5는향상된이미지선택기술인 Refine Edge를통해보다손쉽게원하는이미지를정확히선택할수있도록하여효과적인마스킹 (masking) 작업을가능케했다. 또한사용자는콘텐츠인식채우기 (content-aware fill) 기능으로존재하지않는픽셀을간편하고신속하게만들어낼수있었다. 시연에서는 4:3 소스에서전경에있는사람의 Aspect Ratio는왜곡하지않은채백그라운드이미지만늘려서 16:9 와이드화면으로만들어내는장면과동물원의코끼리가있는장면에서간단히코끼리만사라지도록했다. 또한코끼리에 Control Point를부여해코끼리의모양을자유롭게변형할수있었다. After Effect CS5의 Roto Brush tool은연속적인프레임에서선택영역으로부터자동적으로마스크를재연산해만들어내는기능으로시간이많이걸리는합성작업에서매우유용할것같다. Sony 소니는 Solution to Believe In 이라는테마로가장큰부스규모로참가했다. 마찬가지로세계적인이슈인 3D를필두로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에이르기까지컨텐츠제작과정의모든것을아우르는원-스톱솔루션프로바이더 (Provider) 로서의면모를강화했다고한다. XDCAM HD, EX 소니의 XDCAM HD 포맷은광학매체를기반으로한 Tapeless 프로페셔널

22 디스크시스템이다. XDCAM HD 카메라와데크는기존의전통적인선형시스템 workflow의 VTR를대체한다. XDCAM HD 캠코더는고해상도 MPEG-2 Long-GOP 파일을기록하고, 표준화된 MXF(Material Exchange Format) Container를사용한다. 프락시기반의비디오편집을위한저해상도 MPEG-4 비디오스트림은고해상도컨텐츠를기록하는동안동시에만들어낸다. 소니의 XDCAM-EX 포맷은 HD 비도오를촬영하고저장하는또다른 tapeless 포맷이다. EX 포맷은 HD 포맷을대체하는것이아니라 XDCAM HD family에서비용효율성을더한것이다. EX와 HD 포맷의가장큰차이점은기록매체이다. 소니의프로페셔널디스크가아니라 Solid-State SxS removable 매체를사용한다. 이것은최신 ExpressCard 기술에기반을둔것이고기존의 CardBus PC card 기술의후속이다. ExpressCard와 CardBus 둘다 PCMCIA 표준이다. 적당한드라이버설치와함께내부 ExpressCard 슬롯이나외부로연결한리더기가있는 Macintosh와 PC에서사용할수있다. 또한카메라를 USB 포트로연결하면카메라를리더기로사용할수있다. 그러나 XDCAM HD와달리 XDCAM EX device는 file-based 수단으로만사용할수있다. 이번에발표한 XDCAM HD 소니에서발표한내용은다음과같다.

23 3가지의연구개발샘플과기존의 PDW-HR1 deck의옵션및통합 XDCAM 브라우저를선보였는데, 이를통해 XDCAM 디스크제품의지속적인업그레이드와지원 / 디스크미디어와 SxS 메모리미디어간의브릿지솔루션제공 /XDCAM에대한 IT 기반의워크플로우의적용 / 사용자편의및현장워크플로우의개선이라는원칙을보여주었다. - R&D 샘플 1 : Quad Layer Disc 샘플기존의 23G, 50G 디스크의용량을뛰어넘는 128G 용량의백색 4 레이어디스크는방송용도로개발중이며, 기존 XDCAM 디스크의내구성과신뢰성수준을그대로유지하고있다. XDCAM HD422 50Mbps 로저장하는경우라도 4 시간까지저장가능하며, XDCAM 파일시스템내에서파이널라이징하기전까지는파일추가및삭제가가능한미디어로, 단일미디어로아카이브용도로활용할수있을것이다. - R&D 샘플 2 : Dual Channel Head System x 2 Head 기존의소니디스크드라이브가한개의헤드에하나의광학계를갖고있었던것이비해, 이번에전시된 R&D 샘플은하나의헤드에두채널의광학계를탑재하고있다. 따라서두개의헤드를사용하게되면총 4개의광학계채널을활용할수있다. 이경우하나의헤드만사용하더라도현재 XDCAM 데크속도이상구현가능하며 2 개의헤드를같이사용할경우현재데크속도의 2 배속도로읽기 / 쓰기가능해진다. 즉 8 배속읽기가가능하다는것으로메모리미디어의읽기 / 쓰기속도에필적할만한스피드가가능한셈이다. - R&D 샘플 3: XDCAM Station XDCAM Station은본체내부에 HDD 또는 SSD 내장스토리지를탑재하면서디스크및 SxS 메모리미디어를동시에수용할수있다. 데크의기능뿐아니라내장스토리지를갖춘서버의기능도하게되는것이다. 따라서레코딩중 Playback 및파일전송중 Playback 등의독특한기능을수행할수있다. 스포츠라이브의서버또는컨텐츠동시접속이가능한 NLE 공유서버로도활용할수있으며디스크와 SxS 메모리를함께운용할수있다는장점도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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