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려전환기러시아의정치엘리트들은그러한은밀한치환의경제성을반겼고이는새로운러시아이데올로기를만들어내며자국영토의경계안에서행하여지는 내적식민화 (internal colonization) 를정당화하게했다. 이처럼소련의붕괴이후갑작스럽게역사속에등장한 신생독립국 러시아는 1990년대전환기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히려전환기러시아의정치엘리트들은그러한은밀한치환의경제성을반겼고이는새로운러시아이데올로기를만들어내며자국영토의경계안에서행하여지는 내적식민화 (internal colonization) 를정당화하게했다. 이처럼소련의붕괴이후갑작스럽게역사속에등장한 신생독립국 러시아는 1990년대전환기"

Transcription

1 현대러시아문화와 ( 탈 ) 식민주의 이지연 1. 모든것이영원했다. 그것이사라질때까지는... 1) 소련붕괴이후동유럽과중앙아시아의구소련국가들에서진행된민족국가수립과새로운국가정체성확립의과정을탈식민주의의관점에서설명하는것은전혀낯설지않다. 그러나해체된소련의직접적인계승자로여겨지는러시아의경우는다소논쟁적이었다. 서구의학자들은쉽게소련을제국이라규정하며소련붕괴이후스탈린주의를비롯한소련의이데올로기에대한러시아내의해체와탈신화화의과정에서탈식민주의를읽어내었지만정작러시아인들은이를쉽게받아들이지못했던것같다. 그들은많은민족국가들의상위에존재하는초국가로서의소련이라는 경계없는영토 가어쩌면로마제국이후 제국 의본질에가장가까이가있었던체제였다는사실을이해하려하지않았다. 소련을제국이라일컫는것을어색해했으며소련시기세워진기념비들을파괴하고이념으로포화된기호들을탈신화화하는과정이곧소련붕괴이후새롭게탄생한민족국가러시아의정체성형성의과정이었다는것을인정하지못했다. 또한그들은 러시아의 (Русский) 라는뜻의형용사가 러시아라는국가의 (Российский) 라는형용사를자유롭게대체하는것을보면서도그것이러시아라는새로운국가를구성하는다양한소수민족들에대한새로운식민주의를내포하고있다는사실을묵과했다. 오 * 한양대학교아태지역연구센터 HK 연구교수. 1) 년대를살았던소련의마지막세대의삶을통해소련의붕괴를진단하고있는알렉세이유르착 (Alexei Yurchak) 의책제목으로부터인용. Alexei Yurchak (2005) Everything Was Forever, Until It Was No More, New Jersey: Princeton Univ. Press. 아울러이책에대해국내에서발표된서평으로는김수환 (2012) 서평 : 소비에트마지막세대의눈으로본후기사회주의, 러시아어문학연구논집, 41 권, 한국러시아문학회, 쪽을참조하라.

2 히려전환기러시아의정치엘리트들은그러한은밀한치환의경제성을반겼고이는새로운러시아이데올로기를만들어내며자국영토의경계안에서행하여지는 내적식민화 (internal colonization) 를정당화하게했다. 이처럼소련의붕괴이후갑작스럽게역사속에등장한 신생독립국 러시아는 1990년대전환기의혼돈속에서탈식민주의와새로운식민주의의착종이라는역설적상황을경험하게된다. 이글에서는이처럼소련의붕괴이후지난 20여년동안의러시아문화를탈식민주의와또다른식민주의의틀속에서고찰한다. 이때탈식민주의와이에대한대립항으로서의새로운식민주의와이두항이맺고있는단순하지않은관계가기존의문화와새로도입된외래적기원의문화의충돌과교체에서드러나는러시아문화사의고질적인이항구조에대한로트만 (Ю. Лотман) 의논리로설명될수있다는것은이글의기본적전제가된다. 2) 가령기존의러시아적일상을부정하며도입된새로운서구적삶이사실실제의서구적인것과전혀닮아있지않았으며오히려서구문화의본질인기독교적세계관에반하는것이었다거나, 이러한러시아적 서구 의형상이지니게된반기독교적색채가이후역으로서구라는가치가폐기되어야할때기독교적인러시아성에반하는적그리스도적가치로평가되는역설적상황은소련시기부터현재에이르기까지소련의이데올로기와서구문화, 푸틴주의와민주주의의관계에서역시반복되었다. 이와유사한관점에서러시아제국의붕괴로탄생한소련이그반기독교적특성에도불구하고기독교적세계관에의거해있는성서적인신의왕국의구조를기능주의적으로취하고있는 제국 이었으며러시아제국의남성주의적이데올로기와메시아주의의비전을공유하고있다는점또한소련붕괴이후의러시아문화를설명하는이글의또하나의전제가된다할것이다. 소련사람들은그누구도소련이그렇게갑작스럽게무너질것이라생각하지않았다. 그러나무언가예상하지못한일이일어나고있다는것을깨달았을때그들은이미스스로가그러한변화를위한준비가되어있다는사실을알게되었다. 예상하지못한일이일어나고있었지만그것이놀라운것은아니었다. 소련사람들은매우빨리이러한변화에스스로를적응시켜 2) Юрий Лотман(2002) "Роль дуальных моделей в русской культуре(до конца XVIII века)," История типология русской культуры, СПб.: Искусство. С 을참조하라.

3 갔다. 이때이러한예상하지못한, 그러나놀랍지는않은일련의변화들은곧소비에트시스템의본질에놓여있는독특한패러독스를드러낸다. 수년간소비에트시스템은양립할수없는것들을살아내기위해애써왔다. 그것은영원했지만점점쇠락하고있었고, 활기로가득했지만동시에황량했다. 그것은숭고한이상에바쳐진것이었지만한편으로그러한이상이란사실존재하지않았다. 그렇다고그중어느한쪽이위선적인것이라할수는없었다. 그것은모두사실이었고심지어서로에기대어있었다. 3) 모든것이영원했다. 그것이사라질때까지는 (Everything was forever, until it was no more). 알렉세이유르착 (A. Yurchak) 은소련마지막세대의삶에서감지되는절대적담론의탈영토화과정을오스틴 (J. Austin) 의수행이론에의거한 수행적전환 을통해설명하는자신의저서에이와같은제목을붙였다. 섬광처럼미끄러져사라지는과거의형상과아직까지도래하지않은보이지않는파국에대한예감, 그리고묵시록적폐허의이미지를동시에지시하는이의미심장한제목은벤야민이역사철학테제에 9번에서가져오고있는클레 (P. Klee) 의천사를연상시킨다. 현재라는교차점위에서영원한제국의시간은도래할폐허라는은폐된종말론적비전과만난다. 그안에는두힘이, 종말을유예하고 억누르는힘 ( 카테콘 katechon) 4) 과이에반하여묵시록적끝을향해가는역사의힘이공존한다. 적그리스도의도래와그에따른종말을제어하는카테콘으로서의신이라는절대권력은소련이라는이 3) Alexei Yurchak(2005), ) 칼슈미트 (1995) 대지의노모스 : 유럽공법의국제법, 최재훈역, 서울 : 민음사, 37 쪽. 카테콘 (kat-echon) 이란 정치신학 의저자칼슈미트가데살로니가후서제 2 장의사도바울의말에서가져온개념이다. 억제하는자, 다시말해종말을유예하게하는힘으로이해될수있는이개념은제국의영원성을위한장치인동시에메시아주의에닿아있다. 이글에서는소련의붕괴와 1990 년대의혼돈, 그이후의새로운푸틴주의의등장을칼슈미트가이를인용하면서발전시키고있는유예된제국의종말과폐허의문제, 예외상태와메시아의형상등정치신학적개념들위에서이해하려한다. 푸틴주의가강한남성성으로설명되는신적주권의문제를통해서만정당화될수있는것또한이와무관하지않다. 카테콘의개념과관련하여서는 J. Hell(2009) "Katechon: Carl Schmitt's Imperial Theology and the Ruins of the Future," The Germanic Review, 84/4. pp 를참조하라. 또한조르조아감벤 (2008) 남겨진시간 : 로마인들에게보낸편지에관한강의, 강승훈역, 서울 : 코나투스 ; 칼슈미트 (2010) 정치신학 : 주권론에관한네개의장, 김항역, 서울 : 그린비등을참조하라.

4 코솔라포프, «모더니티의폐허 (Ruins of Modernity)», 데올로기의제국에서그것을지탱하는절 대적권력의담론에상응한다. 이때유르 착은바로이러한절대적권력의담론이 형식의과잉과무의미한반복에의해텅 빈기호로전락하는과정속에서소련의 사라짐의징후들을발견한다 년대후 반부터 80 년대를거치며모스크바개념주 의자들이그렸던폐허의이미지들은이런 의미에서마치요한의계시록과도같은소 련제국내부로부터본묵시록의비전과도 같이읽힌다. 소련해체로부터의 1990 년대러시아문 화는바로이와같은종말론적폐허와멜 랑콜리를그출발점으로한다. 소련의해체는사실 폐허 라는새로운해체적 창조의시작이었다. 엄밀히말해소련의해체가가져온멜랑콜리는사라진 과거때문이라기보다더이상존재하지않는유토피아의꿈, 즉, 미래의종 말때문이었다. 이미도래한끝이란늘역사 이후 를향해현재를유예해 온러시아인들의메시아주의를부정한다. 즉, 소련의해체는 영원할것같았 던제국 을종교가아닌역사의영역으로후퇴시켰다. 폐허의창조는이처럼 지금까지카테콘의힘아래서어렴풋한비전으로존재해온폐허의이미지를 현실속에만들어냄으로써탈역사적인제국의시간을역사속에자리하게 하는과정과다르지않았다. 과거러시아혁명기문화가그러했듯이폐허의창조가그자체로목적이 되었던 1990 년대러시아문화는절망과혼돈을특징으로한다. 강한권위적 담론의부재속에서사회는자유주의적목소리들로넘쳐났다. 갑자기허락된 자유는지금까지소련사회에서이야기될수없었던어둡고암울한사회의측 면들을들춰내게했다. 스탈린의독재와숙청을다룬영화들을비롯하여소 련시대이야기할수없었던다양한주제들에대한영화가제작되었다. 5) 5) 아불라제 (Т. Абуладже) 감독의 «참회 (Покаяние)»(1986) 를필두로스탈린독재와숙청을정면으로다룬프로쉬킨 (А. Прошкин) 의 «53 년의차가운여름 (Холодное лето 53-го года)»(1988) 같은영화가제작되었고소련시기에는모두가알면서도이야기할수없는주제들, 가령알콜중독, 마약, 폭력과성을폭로하는영화들이

5 불라토프의 «일출혹은일몰»(1989) 영화 «태양에지친사람들» 의한장면 소련의해체이후스탈린을비롯한사회주의영웅들에게바쳐진기념비가 해체되는과정에서사회주의적가치들의탈신화화과정은자주 아버지의부 정 ( 否定 ) 으로표현되었다. 이때아버지는빛혹은태양과동일시되었다. 세 계의중심이자근원으로서모든곳에존재하며어둠과싸우는태양의신성이 소련을지탱해온스탈린신화의본질임을드러내는부분이다. 스탈린과당의이데올로기에대한사회주의적태양수사 (heliotrope) 의해체 는특히 1990 년대초반의대표작으로서아카데미최우수외국영화상을수상 한니키타미할코프 (Н. Михалков) 의 «태양에지친사람들 (Утомленные солнцем)»(1994) 속에서분명하게이루어지고있다. 영화에서이는반복되는스 탈린의초상화와화면위를부유하는정체불명의빛의존재를통해폭로되었 다. 스탈린의초상화를하늘로들어올리는거대한기구와영화의화면위를 부유하는태양은동일시되고또교차되면서등장인물들의삶을결정하고파 괴하는무언의힘으로그려졌다. 이영화이후에도아버지스탈린의신화를 도둑인의붓아버지의형상을통해해체하는파벨추흐라이 (П. Чухрай) 의영 화 «도둑 (Вор)»(1997) 이나보잘것없고더러운병든스탈린의몸을생리학 적으로그리는알렉세이게르만 (А. Герман) 의영화 «흐루스탈료프, 차가져 제작되었다. 80 여초간삽입된남녀주인공의정사장면으로센세이션을일으킨피출 (В. Пичуль) 의 «리틀베라 (Маленькая Вера)»(1988) 나사회의구조적인악순환속에서퍼져나가는마약문제를다룬누그마노프 (Р. Нугманов) 의 «바늘 (Игла)»(1988), 러시아여성의매춘을조명한토도롭스키 (П. Тодоровский) 의 «인터걸 (Интердевочка)»(1989) 같은영화들도등장했다. 이에대해서는이문영 (2008), 현대러시아사회와대중문화, 서울 : 한울, 를참고하라.

6 와!(Хрусталёв, Машину!)»(1999) 를비롯, 스탈린신화에대한해체는 1990년대에걸쳐지속적으로이루어지게된다. 6) 특히임종을맞이한스탈린의배설물을그의빛나는제복과대비시키고스탈린의분신과도같은강한아버지이자남성성을대표하는주인공이폭도들에의해윤간당하는장면과이후결국아들을떠나마치역사속으로사라지듯기차와함께화면의중심으로멀리소멸해가는마지막장면을보여주는 «흐루스탈료프, 차가져와!» 는소련을지탱해온모든정치신학적장치들에대한해체를감행하고있다고해도과언이아니다. 이처럼소련에대한해체는소련이라는사회를지탱해온가족적, 가부장적사회구조의폐허를통해묘사되었다. 포스트소비에트의혼돈속에서러시아인들은소련의것을부정하고해체하면서대신서구를택했다. 유르착이자신의저서에서보여주고있듯이소련시대오랫동안서구는러시아인들에게금기시된자유의상징이었다. 그들은 «스틸랴기 (Стиляги)»(2007) 의젊은이들처럼자신들만의서구의이미지를만들어갔다. 그러나영화에서처럼러시아인들이만들어낸서구의이미지는자주실제서구와달랐다. 게다가소련으로부터의탈식민화과정에서복원된억압되어온서구적가치들은러시아인들에게이것이또다른식민주의에지나지않는다는자의식을일깨웠다. 1990년대, 러시아인들은소련의기호들에대한전면적인부정으로인한폐허의삶과또다른식민주의라는뿌리깊은역사적콤플렉스를동시에견뎌야했다. 2. 탈식민주의의역설 : 러시아역사와내적식민화 1990년대중후반러시아에서가장흔히들을수있었던광고문구중하나가바로 유럽수준의품질, 러시아수준의가격 (Европейское качество по русским ценам) 이아니었을까싶다. 그러나러시아판벼룩시장이라할수있는생활정보지로부터거리의현수막이나텔레비전광고에이르기까지사방에서들려심지어무감각해진이광고문구는사실당시러시아가처한경제적, 사회적후진성뿐아니라러시아의뿌리깊은서구에대한역사적콤 6) 이지연 (2008) 알렉세이게르만의 «흐루스탈료프, 차가져와!»: 사라진아버지, 혹은역사너머의기억을찾아서, 러시아연구 18:2, 쪽참조.

7 플렉스, 그리고더나아가유럽과대등해지고자하는열망까지를집약적으로말해주는의미심장한것이었음을깨닫게된다. 유럽이라는타자 ( 他者 ), 더정확히는유럽으로대표되는 서구라는상상의타자 가현재의러시아역사와문화의고유성을만들어낸동인의하나라는사실또한부정하기어렵다. 러시아인을한번긁어벗겨보라. 그러면타타르인을발견하게될것이다.( 나폴레옹 ) 러시아인은셔츠를바지안으로집어넣어입기전까지는매우유쾌한민족이라는점을명확히해두자. 동양인으로서러시아인은매력적이다. 러시아인이다루기가지극히까다로운이상한민족이되는것은자기가동양민족중에서가장서쪽에위치한것이아니라서양인들중가장동쪽에위치한민족으로취급되기를고집할때뿐이다. ( 러디어드키플링 ) 7) 러시아는기독교세계의일원이되기위해인위적으로동방정교를국교로받아들였지만이는결국이어지는몽고의지배와동로마제국의멸망을거치며역설적으로러시아가유럽에비해후진적인 동양 으로평가되는결과를가져왔다. 그러나이러한문제를러시아가본격적으로자각한것은표트르대제가서구에대한도전을꿈꾸면서부터였다. 몽고를물리치고비잔틴을계승하여세계의구원이라는소명을짊어진영광스러운민족으로서, 18세기가될때까지동양을의식한적도의식할필요도없었으며스스로를동양이라생각해본적도없었던러시아는표트르대제의개혁과함께비로소서구라는타자의형상을자각하게되었고그과정에서오히려스스로를서구의열등한타자로인식하기시작한다. 에드워드사이드를비롯한탈식민주의담론의주창자들이지적하듯오리엔탈리즘의가장고약한부분은서구가만든열등한동양의이미지를동양인들스스로가어느새보편적이고객관적인관점으로승인하게된다는점이다. 이로인해서양의지배로부터해방을모색하는식민지지식인들조차극복의대상인서양을모방하는이중성에사로잡히게된다. 이는러시아인들의서구및아시아에대한태도에서또한반복되었다. 표트르대제의페테르부르크건설로부터예카테리나여제의계몽주의와영토확장, 12월당원들을비롯한러시아귀족의서구주의적지향, 슬라브주 7) 르제프스키 (2011) 러시아문화사강의 : 키예프루시로부터포스트소비에트까지, 최진석외옮김, 서울 : 그린비, 102 쪽에서재인용.

8 의자들의메시아주의적역사의식, 더나아가사회주의이념을바탕으로한급진적인러시아혁명과사회주의연방의건설에이르기까지러시아역사의모든변혁의순간들에는 서구 라는상상된타자의형상이늘자리하고있었다. 이는소련의붕괴이후러시아문화에서역시반복되었다. 2011년 내적식민화 : 러시아의제국적경험 (Internal colonization: Russia's Imperial Experience) 을발간하였고얼마전러시아어번역본을출간한역사학자알렉산드르에트킨드 (Александр Эткинд) 는 내적식민화 의개념을통해러시아제국사를설명하고있다. 8) 이때그의 내적식민화 개념은결국스스로만든, 혹은상상한자신들의영토외부의중심으로부터의지배를, 즉, 이심적 ( 離心的 ) 이고상상적인대타자 ( 大他者 ) 의형상이결국자신들을지배하고억압하게만드는러시아문화의자기식민화과정을설명한다. Русская история есть история страны, которая колонизуется. 러시아역사는스스로를식민화해온한나라의역사이다. (Василий Ключевский) 9) 에트킨드는표트르대제를 자신의집에거주하는손님 이라는모순적인명제로정의한세르게이솔로비요프와그를계승하며러시아를자기식민화하는국가로규정하고있는클류체프스키의논의를가져와, 러시아제국에대한설명틀로서의 내적식민화 개념을완성한다. 이때에트킨드가무엇보다강조하고있는것은식민의주체와대상의겹쳐짐혹은분리불가능성, 즉, 식민지배의주체가곧객체가되는러시아적상황의특수성이다. 비잔틴과서구는러시아에대한식민화의주체아닌주체가되었다. 러시아제국의구심점은늘제국내부가아닌외부에존재하고있었다. 페테르부르크는러시아국경외부에존재하는엄밀한의미에서 러시아가아닌땅, 곧 제국외부의영토 였다. 따라서페테르부르크와그것을매개로한서구화의과정은그야말로자국의영토외부의상상적중심이자국을점령해들어오도록하는러시아고유의내적식민화과정을보여준다. 영토밖에건설된뿌옇고 8) 이에대해서는 A. Etkind(2011) Internal Colonization: Russia's Imperial Experience, Cambridge: Polity Press 를참조하라. 9) А. Эткинд и др.(сост.)(2012) Там, внутри: Практики внутренней колонизации в культурной истории России, Москва: НЛО, С. 18.

9 환영과도같은도시페테르부르크는바로식민지배의주체이자동시에지배 대상이되는러시아가스스로에대한식민화의주체로창조한외부의중심, 곧상상의타자를표상한다. 페테르부르크건설은러시아가비로소세계사 속에등장하는것을가능하게한사건으로서러시아가서구의일부로식민화 되는것을막아주었지만동시에이는러시아의자기식민화의시작으로서러 시아인들이영원히역사의 이후 에대한메시아적소명이라는유령에사로 잡히게하는결과를가져왔다. 10) 이렇게시작된러시아제국은, 나아가소련이라는거대한이데올로기의영 토는식민지를갖은것이아니라그자체로하나의거대한식민지가되었다. 따라서식민지를잃어도본토가그대로존재하는대영제국과달리러시아가 식민지를잃는다는것은곧그자체의붕괴를의미하는것일수밖에없었 다 (Great Britain had an Empire that it could lose without ceasing to be what it was, Russia was an Empire and decolonization could therefore only be equivalent to its dissolution as an entity). 11) 러시아제국은식민지를잃고자 신을보존한것이아니라그자체로서사라지면서소련에의해점령되었고 소련은붕괴되면서러시아를비롯한 12 개의민족국가로해체되었다. 따라서소비에트연방의붕괴이후러시아는소비에트적정체성과구별되 는새로운정체성수립의과제에직면하였다. 사실상소비에트연방은하나 의국가이기에앞서사회주의이념을실현하는거대제국이었으며, 러시아는 그러한이데올로기로영토화된제국의구심점이었다. 러시아가국민국가건 설을향해서서히움직여가던시점에갑작스럽게세워진소비에트연방은 하나의거대한이데올로기적, 지정학적연합에가까웠으며근대적인민족국 가와는거리가멀었다. 즉, 러시아의국가정체성은존재하지않았거나존재한다하더라도소비에 트적정체성과교착되었으며, 따라서포스트소비에트러시아의정체성수립 의과정은러시아라는새로운국가의정통성을창조해내는과정과다르지 않았다. 소련이붕괴한이후지금껏근대국가로서의역사적경험이없었던 러시아에게소련은부정해야하는과거이자타자인동시에자기자신이기도 10) 이에대해서는일찍이그로이스또한지적한바있다. Б. Гройс(1993) "Имена города," Утопия и обмен, Москва: Знак, С 를보라. 11) Sergei Prozorov(2012) "The Management of Anomie," in M. Svirsky and S. Bignall (eds.) Agamben and Colonialism, Edinburgh: Edinburgh Univ. press, p. 34.

10 한이중적대상이었다. 급격히유입된자본주의와탈소비에트의자유라는이상위에건설된포스트소비에트러시아문화가일차적으로소련에대한해체를통해자기규정을해나가는것은당연했다. 소련의정치지도자들은새로운이념의제국을세워가는과정에서과거러시아제국의이념을차용하였고필요에의해변형하였던바, 이미소련시기를거치면서러시아적인것과소비에트적인것은복잡한혼종의양상을띠게되었다. 소련의붕괴이후러시아역시다른중앙아시아와동유럽국가들과마찬가지로소비에트적인것을부정하는과정을겪을수밖에없었으며, 이는과거의소비에트적기억에대한배척과재의미화라는일종의기억의정치학으로이어졌다. 그러나소비에트적인것에대한부정은때로러시아적정체성자체에대한부정과다르지않았으며, 이는결국포스트소비에트사회에서이후발견되는소비에트적인것에대한양가적이고모순적인태도들을야기하게된다. 소련붕괴직후러시아는소련에대한해체와탈신화화를통해과거를부정하고새로운민족국가로서의정체성을확립해가려했지만사실상소련과사회주의이데올로기에대한해체와반성은소련붕괴직전인 1980년대에가장거세었고또의미있었다. 오히려 1990년대러시아사회를지배한것은강한상실감과우울, 그리고자기파괴적매저키즘이었다. 러시아인들은때로소련이좋았다는클리세와함께과거로퇴행하거나포스트소비에트의혼돈을서구로표상되는타자의탓으로돌림으로써현재러시아가처한상실의상황을극복하려는애도행위에몰두했다. 21세기의도래와함께러시아사회에팽배해지는강한러시아에대한지향은그러한애도의과정을통해이르게된러시아의자기인식의결과이자폐허가된소련의영토위에마침내포스트소비에트적혼돈을극복하고새롭게러시아라는국가를세우는일종의자기자신에대한재영토화과정이었다. 정교도, 서구라는이상도, 사회주의이데올로기도모두러시아의외부에놓인타자였음에도이들은러시아역사속에서러시아라는전체를이루는불가분의것이되었다. 러시아제국을부정한소련이자기파괴적혁명의끝에서스탈린의전제주의적통치로회귀하게되는것이나 2000년대들어와러시아가사회주의연방의폐허위에서소련의그림자를다시찾으려하는것은이를증명한다. 소련붕괴이후지난 20여년간의러시아문화패러다임의변화와문화적

11 쟁점들은바로이러한러시아문화의특수성속에서설명되어야한다. 소련붕괴이후러시아인들이직면한문화적상실감으로부터그에대한애도의과정, 부정과파괴를특징으로하는전환기의혁명적문화로부터질서와안정을향해나아가는새로운정체성수립의과정은당시의다양한문화현상들속에반영되어있다. 이때그러한현상들은바로탈식민주의가또다른식민주의가되거나자기부정이되고마는러시아의내적식민화과정과그러한과정속에서형성된러시아문화의뿌리깊은패러독스를통해이해되어야할것이다. 3. 아노미로부터힘의통치로 : 푸틴주의와 Deus ex machina 1990년대탈식민화의끝에서목도하게된자기파괴적폐허의풍경에서러시아인들은위기의식을느끼게되었다. 가장책을많이읽는국민이라던러시아인들은페레스트로이카이후몰려드는서구의새로운방송콘텐츠들에열광했고선정적이고폭력적인방송프로그램의애청자가되어있었다 년대초반에는러시아에수입된중남미드라마가선풍적인인기를끌기도했다. 영화를비롯한많은공연예술이위기를맞이하게되었다. 1990년대후반까지도러시아방송은매우자유분방했다. 대중은정치적, 사회적이슈들에대해강도높은비난의목소리를쏟아내었다. 밤이되면텔레비전에서는저급하고노골적인오락프로그램과방송에부적합해보이는수위높은성인영화들이여과없이방송되었다. 사회주의국가소련의억압적일만큼의도덕교육의흔적은찾아보기어려웠다. 소련의모든미덕이사라졌다는문화적회의론이만연했다. 혼란한사회상황속에서러시아대중은텔레비전에서방영되는싼값으로수입된해묵은멜로드라마를통해현실을잊거나강도높은비판을쏟아내는토론프로그램을통해카타르시스를느꼈다. 오히려 1990년대초반해체와탈신화화의대상에불과했던소련의기호들은 1990년대후반에이르게되면소비되고재해석될수있는거리를확보하게된다. 이와함께지나간 1990년대에대한반성적사유또한등장하기시작한다. 1990년대초반까지의체르누하의암울함과정반대에있는 착한영화 들이제작되면서오히려순수한소비에트러시아적인가치들이복원된

12 다. 12) 현재의러시아문화의피폐함은자본주의의문제이고서구문화의병폐로인한러시아적가치의타락때문이라는일종의책임론이고개를들게된다. 이는문화적과거로의회귀현상을가져오기도했다. 어린학생들사이에서는소련시대의애국적인노래들을배우고따라부르는것이유행하게되었고소련의문화기호들이애정과향수의대상으로소비되기시작했다. 이와함께러시아사회에서도변화의기운이감지된다. 2000년을눈앞에두고푸틴이대통령에당선되면서그는새로운국가정체성의형성을위해과거소련의기호들을과감히가져왔다. 그대표적인예가러시아국가로부활한구소련의국가였다. 이는전환기의혼돈에대한종언이었지만동시에새로운저항담론의시작을알리는사건이기도했다. 페레스트로이카이후서구의문화에의한위협을느껴온다수의평범한러시아인들은부활한구소련의국가를반겼지만여전히포스트소비에트적탈식민주의의과정을살고있었던지식인계층들은이를명백한퇴행으로간주하였다. 2000년대초반국내외적으로테러의문제가대두되고 2002년뮤지컬 «노르드-오스트 (Норд-ост)» 공연중발생한테러진압과정에서많은국민들이희생되는사건을빌미로푸틴은언론보도에대한법률을비롯한방송규제령을선포한다. 표면적으로이것은보도윤리와선정성에대한규제였지만충분히언론탄압을위해이용될수있는가능성을내포하고있었다. 2000년자유주의적방송을표방한 NTV를올리가르히구신스키 (Гусинский) 로부터빼앗은사건은푸틴정권의언론규제의시작을알리는것이기도했다. 1990년대포스트소비에트의무정부주의적이라할만한자유주의는이즈음에서종언을고하게된다. 마침이시기는자본의유입이몸으로느껴지던때이기도했다. 모스크바와페테르부르크에는대형수퍼마켓체인들이들어서고소비행태에있어서의사회적인변화가감지되기시작했다. 여전히다수의러시아인들은가난했지만일부부유한러시아인들을만족시킬수있을만한소비의공간들이생겨났다. 그러나이러한상황은러시아에서또다른새로운사회문제를낳게된다. 젊은이들은당시의러시아에서미래의희망을볼수없었다. 실업률은여전히높았고빈부의격차는점차커져갔다. 체첸전을비롯한전쟁에참여했던젊은이들은정신적인트라우마와육체적인고통을겪어야하기도했다. 12) 이문영 (2008), 참조.

13 피폐해지는가족과방황하는어린아이들, 가난한연금생활자들의문제가대두되었다. 이와함께스킨헤드와같은젊은이들의왜곡된청년단체들이생겨나기시작했다. 페레스트로이카이후 1990년대부터 2000년대초반까지도러시아는아노미상태에있었다. 프로조로프 (S. Prozorov) 는이시기부터심지어현재까지도사용되는은어인 беспредел 에대한분석을통해러시아의아노미적상황을설명한다. 이어휘는원래 한계없음 을의미하는러시아어단어 беспредельность로부터온것이며주로범죄자들사이에서사용되던것이었다. 정권과범죄자들의유착관계가심했던러시아에서부패한관료들은자주범죄자들의죄를눈감아주었고심지어갱의무리중어떤이들은정치에진출하기도하였다. 이처럼그어떤불가능도없는상황, 가령, 부패한고위관료와의연줄이있다거나해서그어떤법적인선고도무의미하게만들수있는일종의전능한상태, 혹은모든것이허용되는 예외상태 ( 아감벤 ) 와같은것이바로 беспредел이었다. 이는모든법을작동불능의상태로만들수있는절대적인힘으로서당시의 ( 어떤부분에서는현재까지도계속되고있는 ) 러시아사회의혼돈과무정부주의를단적으로보여주는사례였다. 13) 이러한 беспредел의메커니즘을잘보여주는것이 1997년제작된영화 «형제 (Брат)» 였다. 전쟁과폭력이넘쳐나는포스트소비에트의암울한현실속에서매우순박하고선량하게살아가는러시아적주인공이어쩔수없이범죄에가담하게되는과정과그럼에도끝까지정의로움을잃지않고선한이들을위해싸우는내용을담고있는영화로서이영화의주인공을연기한故세르게이보드로프 jr.(с. Бодров-младший) 는스타덤에오르게되었다. 이후이영화의속편으로 2000년제작된 «형제2(Брат2)» 에서는악의세력이미국의마피아로까지확장되면서주인공은미국으로건너가러시아적가치와대립되는부패한자본주의의세력들과싸우게된다 ( 이영화에대해서는뒤에다시언급하도록하겠다 ). 가장대중적이며또한다분히민족주의적인경향을가지고있는故발라바노프 (А. Балабанов) 감독에의해제작된이두편의영화는각각당대의러시아대중의의식의단면을명확히드러내면서러시아사회에서큰성공을거두게된다. 이영화는러시아문화가타자화하고있는탈식민화의대상을명백히말해주고있다. 그는매우영리한감독이었다. 그 13) Sergei Prozorov(2012), 참조.

14 는당시러시아인들이무엇을두려워하고있으며어떤경우에카타르시스를느낄수있는지를정확히알고있는듯했다. 갱영화라는장르가당시러시아의가장대표적인영화장르가되게하는데도그의역할이컸다. 이영화에서주인공은스스로에게 беспредел의권한을부여한다. 출구가없는부패하고폭력적인사회에서체첸전쟁에참전했던음악을좋아하는시골청년은갈곳이없게되고결국청부살인자형을따라범죄의세계로들어간다. 이영화의세계에서살인은일상처럼보인다. 갱들의무법적인절대권력은영화속에서처벌되지않는다. 선량한민중들만이고통받는세계에서이영화의어린주인공은이러한처벌받지않는이들에대한처벌을단행한다. 그는모든법을초월하여존재하는자, 슈미트의말을따르자면 예외상태를결정하는자 로서뒤죽박죽이된세계라는무대위에갑작스럽게등장하여이모든상황들을수습해주는기계장치를타고내려온신, 곧 Deus ex machina와같은존재로그려진다. 그는법의효력이작동하지않는아노미의세계에맞서는경계없는절대적이고선한힘으로서의 беспредел을표상한다. 푸틴이권력을잡은것은바로이러한영화들이그리는혼돈의정점에서였다. 그는법을초월하여존재함으로써당대의러시아사회의새로운법규범을창조하고작동하도록할수있는절대적주권으로스스로를위치시켰다. «노르드-오스트 (Норд-ост)» 의테러사건을계기로그는모든법의효력을정하고또정지시키는절대자의역할을자신에게부여하였다. 강한힘으로무장한그가보여준러시아내외에서의일련의행동들은마치악에대한응징을자처한 «형제» 의주인공과도같았다. 그는부패한관료들에대한처벌의수위를높이고올리가르히세력에대한견제를단행하였다. 경제성장까지더해지면서푸틴은안정을바라는당시러시아인들의지지를받게되었다. 사실당시푸틴이이끄는통합러시아당의정치적노선을규정하는것은쉽지않았다. 오히려통합러시아당은다른모든정당들의반 ( 反 ) 으로서규정될수있었다. 공산당도진보자유정당도아닌그가내세운공약들은공산당의구태의연한소련으로의회귀를원하지않으며동시에진보적인자유주의자들의비현실적인이상에환멸을느낀다수의러시아인들을위로하거나자극하였다. 당의이데올로기부분은완전히비워져있는약속. 그는그러한공약을통해특정정당의이데올로기가아닌통치그자체를, 법자체를말했다. 무법과불안이당시러시아의특징이라생각하는사람들은안정을줄수있다면그어떤무법도용인할수있을것같았다. 푸틴은이처럼스스로

15 에게 беспредел 의권한을부여하면서마치영화속에서악을응징하는청부 살인자와같은카리스마로법의위엄을표상하였다. 아직까지경험해본적 도없는자유주의를말하는진보정당이나소련의잔재에여전히의존하는좌 익전선모두실패를맛볼때푸틴은포스트소비에트의혼돈을있는그대로 드러내고그러한상태로메시아와같이보내진자신의절대적주권을강조하 는전략으로사람들의지지를이끌어내었다. 이처럼절대적인주권으로서의 통치자의형상은자연스레푸틴이통치하는러시아의이미지로까지이어지게 되며러시아제국주의의부활을조심스럽게진단하게하는결과를가져왔다. 그는사회의부조리속에서정의의심판관을자처한 «형제» 의주인공처럼 어떻게도수습될수없는러시아의혼란한상황속에갑자기등장하여그 모든상황들을종료하게하는기계장치를타고온신이자메시아로서, 러시 아의역사가다시한번역사이후로유예될수있게하는, 즉, 러시아가다 시한번영원한제국의시간을살수있도록하는가능성을열기시작했다. 이처럼 1999 년은 21 세기의목전에서전환기러시아사회의무정부적혼돈 이정점에이른해이자푸틴이라는주권에의한힘의통치로의이행이일어 난해이다. 모스크바의일련의테러사건들과푸틴의대통령당선, 또한유 가상승과같은경제적호재를맞이하면서지금까지의무정부적상황을종식 시킬수있는강한권력으로서의푸틴주의가등장하게된다. 푸틴의집권 1 기는바로통치의내용이아닌, 통치그자체, 즉통치의힘그자체에의한 지배로이해될수있다. 푸틴과함께 KGB 출신의관료들이대거정계에진 출하면서과거다소부정적으로간주되었던그들의이미지역시변화를겪는 것역시우연이아니다. 선과악의투쟁이라는신화적이고원형적인내러티브를통해당시러시아 의모습을그린 2004 년영화 «야간경비대 (Ночной дозор)» 에재난구조본부의 앰뷸런스와같은차를타고소련시대관료들의옷을입은이들이선한경 비대로등장하고있으며, 사업가들과마피아같은악한세력들과싸우고있 다는사실은흥미롭다. 14) 이들선과악은각각포스트소비에트러시아엘리 트의두축을형성해온이들이다 년대가올리가르히를비롯한경제엘 리트세력에의해지배되었던데반해푸틴의집권과함께그들이국가에 14) Alexei Penzin and Ilya Budraitskis(2013) "The Catastrophes of Real Capitalism", Post-post-soviet?: Art, Politics & Society in Russia at the Turn of the Decade, Warsaw: Museum of Modern Art in Warsaw.

16 의해억압받는상황은매우흔한것이된다. 반면강하고남성적인관료의이미지에는긍정적인가치가투영된다. 1990년대후반으로이행하면서페레스트로이카이후反소비에트적인가치로서급격히유입된자본주의에대한반감이강해졌고소비에트적인것과反소비에트적인것으로구분된이항적구도속에서反소비에트적인것으로서의자본주의와기타가치들간의대립이생겨나게되었다. 이와함께소비에트적인것은기존의反소비에트적가치들로분류되었던모든것들, 즉, 정교적인것, 민족주의적인것, 러시아의문화전통과함께하나의카테고리를이룬다. 반면이제정교적인것과소비에트적인것이라는양립불가능한두항은하나로결합될수있게된다. 이러한관점에서 «야간경비대» 에서 변화된사회적의식 과 은밀한치환의징후 15) 를읽는것은타당하다. 反소비에트적정체성으로강요되어왔지만러시아인들의삶속에서결코선한것이될수없었던악한자본주의의반대급부로서러시아인들은소비에트적인것과결합된강한국가의형상을택한다. 바로이시기과거 KGB 수장이었던제르진스키의동상의복원에대한요구가거세어지고, 특히그의형상에 정의의수호자, 부패및범죄와투쟁하는전사 의이미지가부여되는것은우연이아니었다. 푸틴의힘의통치는엄밀한의미에서이러한일련의정체성형성의과정에서얻어진결론이었다. 푸틴이내세우는남성성과강한러시아에대한지향은러시아, 소비에트제국을거치며형성된뿌리깊은가부장적통치구조속에서쉽게러시아국민들의지지를받게되었다. 경제적인안정을바탕으로국가의위엄을과시하는거대한건축프로젝트들이진행되기도하였다. 이러한상황에대해서소련으로의회귀를말하기도한다. 그러나표면적인소비에트적현상들이푸틴주의의본질이라할수는없다. 오히려그의통치는일종의크라토크라시 (kratocracy), 즉, 힘을위한, 힘에의한통치에가깝다. 1990년대를거치며과거의러시아-소련제국의상실과서구라는타자에대한패배감을경험한현대의러시아인들에게필요한것이다름아닌강한국가권력을바탕으로한안정임을간파한푸틴정권은그것을정치적으로가공 15) 김수환 (2008) 티무르베크맘베토프의 «나이트워치»: 세계화시대의문화논리혹은징후로서의영화, 러시아연구 18:1, 쪽. 필자는특히여기서자본주의에대한반감이더강해지는 1990 년대후반, 소비에트적인것과자본주의적인것사이의관계에서발생한치환의양상을주목한다.

17 하였다. 비잔틴과서구, 러시아제국과소련의이상이혼종적으로섞여있는 강한국가, 이것이현재러시아가스스로결여하고있다고여기는자신의상 상적인모습이었다. 구소련국가들에서 1990 년대진행되어온민족국가수립 과새로운아이덴티티형성이라는탈식민의과정이러시아에서는오히려푸 틴집권이후인 2000 년대에이르러본격적으로진행되고있는것또한소련 제국의해체과정이러시아적정체성자체에대한해체와다를수없는러 시아의특수한착종의역사에서기인한다 년대소련에대한해체가새 로운러시아건설과동시에진행될수없는것또한이러한이유에서였을 것이다. 소련의붕괴란러시아인들에게갑작스럽게닥친종말과도같았다. 소련이라는거대한제국의유예된종말이가시화된이후의사회적혼돈은적 그리스도에의해러시아 - 소련의모든영광이무너지는혼돈으로지각되었다. 이처럼가시화된종말과적그리스도에의해도래한혼돈의끝에서기독교적 세계관에의거해있는러시아인들이메시아에대한기대를갖게되는것은 당연한일이다 년대포스트소비에트의아노미를체험한러시아인들에게 푸틴의형상이메시아주의에대한열망을충족시켜줄수있었으리라는점에 대해서는반박하기어렵다. 이와관련하여앞서언급된바있는 2000 년도영화 «형제 2» 의내용은많 은점을시사한다. 이영화에서러시아의새로운식민주의를읽게되는것 또한근거없지않다. 친구를돕기위해미국으로가는주인공바그로프 ( 세 르게이보드로프 jr.) 와그의형은비행기와공항의출입국심사통과과정에 서상반된모습을보여준다. 긍정적주인공인바그로프의무심한모습은미 국을동경하여계속미국에남아살기를원하지만출입국심사를간신히통 과하며스스로를우스꽝스럽게만들고있는형의모습에대비된다. 이영화 에는 1990 년대러시아에만연했던서구에대한동경과그에대한조롱이존 재한다. 또한감독은이영화에서미국에서주인공이만나는다양한인종들 과의관계를통해러시아인주인공을미국인들과대등하게그리고있으며심 지어그들에대한지배적인위치를강조하고있다. 16) 이때 2000 년에만들어진이영화의긍정적주인공이전편인 «형제» 에서 형상화된선하고강하며동시에남성적인메시아의이미지로부터진화하여 16) Lars Lyngsgaard Fjord Kristensen(2008) "'Russia and Postcolonialism?' Surely, It Should Have Read Neo-colonialism: Aleksei Balabanov s Brat 2(2000)," From Orientalism to Postcoloniality, Huddinge: Södertörns högskola, pp 참조.

18 강한주권으로서의러시아에대한지향으로나아가고있음을지적하는것은어렵지않다. 이후호티넨코 (Хотиненко) 감독등을중심으로국가주의영화들이발전하고러시아적영웅의형상을창조하며강한러시아의모습을그려내는새로운정체성형성의과정이본격화되고있는것또한우연이아니다. 가장미국적인장르인힙합과랩으로반미를노래하는청년문화나최근들어더욱거세어진반카프카즈시위, 구소련및제 3세계국가들에대해목소리를높이는러시아의태도, 나아가올해부터본격화된유라시아연합의기획등에이르기까지러시아는소련에대한탈식민주의적폐허위에서새롭게소련을자기화하며강한러시아의정체성을만들어가고있다. 4. 페미니즘과포르노그라피 : 포스트 - 포스트소비에트 의새로운 탈식민담론 지난메드베데프대통령의집권시기동안총리의임무를수행하면서도푸틴의힘의통치는계속되었다. 그는스쿠버다이빙을해서러시아의귀중한문화재를바다에서건져올리고행글라이더에올라하늘을날며철새가제자리를찾아가는것을도와주는자비롭고능력있는지도자, 혹은봄이면어김없이찾아오는산불을끄기위해헬리콥터를직접운전하고수확철이면경운기를몰고가농민들을돕는멋진리더로서의모습을적극적으로드러내며러시아의전통적인남성적통치자의이미지를구축해갔다. 메드베데프-푸틴의이원체제는마치가사를돌보는메드베데프와바깥일을하는푸틴으로역할이분담되어있는것처럼보이기도했다. 메드베데프-푸틴의시기를거치면서 2008년의전세계적경제위기또한무사히넘긴가운데러시아는이제포스트소비에트의폐허위잔해들을거두고새로운 포스트-포스트소비에트 의패러다임을향해나아가고있는듯보인다. 이때 포스트-포스트소비에트 란논쟁적이다. 러시아의대표적인큐레이터들이모여펴낸현대러시아문화에대한논문집에서이들이 포스트-포스트소비에트 라는용어에물음표를붙이고있는것은이러한논쟁적인상황을드러낸다. 17) 무엇이포스트소비에트와포스트-포스트소비에트를구분짓는가? 17) M. Dziewanska, E. Degot, and I. Budraitskis(eds.)(2013) Post-post-soviet?: Art, Politics

19 만일푸틴 3 기로대표되는현재의러시아문화를지난 20 년간의포스트소비 에트적전환기로부터구별짓는다면그근거는무엇인가? 물론표면적으로푸 틴 3 기의문화는러시아의민족주의적, 제국주의적행보를일차적특징으로 하고있다. 그러나포스트 - 포스트소비에트를포스트소비에트와구별지어주 는중요한것중하나는강화된제국주의적국가이데올로기만큼이나강하게 들리기시작하는반대급부의목소리들의존재이다. 이는러시아가과거의 소비에트적정체성을버리고민주주의적이고서구적인문화로나아가고있음 을의미하는것이라거나, 혹은푸틴 3 기가노골적으로지향하고있는강한 러시아이데올로기가포스트소비에트적혼돈을잠재우고완전한안정의국면 에진입했음을의미하는것이아니다. 자유주의적인서구의가치를추종하는 젊은세대들이있는가하면여전히소비에트적정체성에서더욱편안함을느 끼는나이든세대들이존재한다. 최근러시아문화의변화는이러한문화적 지층들이이루어만들어내는러시아 - 소비에트적정체성과새로운서구적가 치들의겹침과덧씌워짐속에서, 즉, 다양한가치들이공존하며서로의위로 그모습을드러내어만들어내는팔림세스트 (palimpsest) 를통해그모습을어 렴풋이드러낸다. 오히려서구적인담론들이지배적가치가되지않고억압 받는피지배의위치에서게되는역설적상황에서, 그럼에도불구하고그러 한피지배자의카니발적퍼포먼스가행하여지고있는문화의다원화과정속 에서러시아사회의변화를감지하게된다. 푸틴의 3 선을반대하며민주주의를촉구하는시위가거세어진가운데러 시아사회는마치 19 세기데카브리스트봉기즈음과도같이 국가 - 서구주의 적인텔리겐차 - 민중 이라는삼원적구조를드러내었다. 민주주의의후퇴를 비난하는여론이확산되면서서구주의적인텔리겐차를중심으로하는반정부 적인목소리들이거세어졌고시위에참여하는국민들의수가늘어나기시작 했다. 그러나여전히다수의러시아민중은푸틴을지지한다 년푸틴을 당선을주도한세력이소련의해체라는격동의시기를거치며소련시대의안 정을그리워하던포스트소비에트인들이었다면현재그에대한격렬한시위를 주도하고있는가장대표적인세력은바로푸틴집권기중산층의반열에올 랐고이후보다넓은서구적가치들에눈을돌리기시작한포스트 - 포스트소 비에트인들이라할것이다. 혹은그들은과거서구와대등한러시아제국을 & Society in Russia at the Turn of the Decade, Warsaw: Museum of Modern Art in Warsaw.

20 원했고그래서제국의수도를심지어국가의영토외부에두는것을서슴지않았던표트르대제와도같이서구의담론에의한러시아의계몽을원하는서구주의자들이기도하다. 다소부정적인관점에서볼때그들은서구의자유주의에따른삶을양식화하고있는 스틸랴기 (стиляги) 처럼아이패드를들고반푸틴시위장에등장하여모바일기기와 SNS를통해시위를실시간중계하며전세계적트윗의흐름에뒤치지않으려하는유행에민감한젊은청년들이기도했다. 차르에저항하는젊은귀족들이서구의사상을가져와데카브리스트봉기를일으켰던 1800년대를연상시키듯중산층의교육받은이들을중심으로하는시위세력들은민중과스스로를분리하면서서구적민주주의의가치를강조한다. 그러나동시에어떤이들은인터뷰에서푸틴을지지하지않는것이아니라공정한선거를원하는것뿐이라말하면서자신을위의서구주의자들과구분짓는다. 반푸틴시위에대항하는 contra-시위로서의친푸틴시위대는차치하더라도실제반푸틴시위에참여하고있는이들중일부는아름다운민주주의국가러시아에서의부정선거를참을수없어시위에동참하는민족주의적애국주의자이기도하다. 서구의이상을무조건적으로신봉하는서구주의적세력으로부터러시아에대한애정어린비판을위해시위에참여하는이들에이르기까지이들은다양한스펙트럼을보여주고있다. 이는최근러시아의반정부적인퍼포먼스의두흐름을보아도짐작할수있다. 그하나가 60년대음유시인들과러시아고유의사티리콘 (сатирикон) 전통을계승하는온건한방식의시사평론적퍼포먼스인자유주의적정치풍자프로그램 «시민시인 (Гражданин поэт)» 이라한다면다른하나는글로벌하지만러시아적가치체계에서는아직까지여전히배제되어있는문화코드를강조함으로써스캔들을일으키는과격한카니발, 바이나 (война) 그룹과푸쉬라이엇 (Pussy riot) 의퍼포먼스였다. 전자인 «시민시인» 은 3-4분정도의짧고압축적인풍자적시텍스트를낭송하는형식으로되어있으며그수준또한상당히높다. 1960년대해빙기소련사회와그시대를살았던바르드시인들의사회성짙은시낭송전통을상기시키며유희적인장치를통해온건한풍자와희화를꾀하는이방송에는다양한러시아시인들의작품이차용될뿐아니라셰익스피어와에드가앨런포등전세계적으로알려진고전들또한텍스트로사용된다. 자연히이방송에대한완전한이해를위해서는원텍스트가되는시와그시를쓴시인

21 에대한정보를갖고있어야한다. 스탈린의사망일이자지난대선다음날방송된마지막방송 «프로젝트의죽음에부쳐 (На смерть проекта)» 에서낭송자인배우예프레모프 (Ефремов) 는스탈린으로분장하고등장한다. «스탈린의죽음에부쳐 (На смерть Сталина)» 를 «프로젝트의죽음에부쳐» 로치환하고있는이마지막방송에서스탈린으로분한예프레모프는 그들 의몰락과자신의부활을이야기한다. 이때이러한 «시민시인» 프로젝트의끝과스탈린의부활이의미하는것은명확하다. 흥미로운것은이프로젝트가강조하는전통이라는것이해빙기로부터발원하여브레쥬네프시대비공식영역의문화로이어진금지되었으면서동시에널리퍼져있었던문화에대한강한향수를드러내고있다는점이다. 또한이프로젝트의저자인시인븨코프가문화적불모지라여기는 1990년대포스트소비에트에대한극복을꾀하고있다는것또한의미심장하다. 그는러시아의현재를소련의재영토화로간주하면서소련시기의탈식민주의적저항담론의전통을복원하려한다. 그러한의미에서이방송은현대러시아문화의양가성을단적으로드러낸다. 이프로젝트는러시아적인것을통해소련을부정하면서동시에포스트소비에트시기성장한자본주의에바탕한혼종적이고저급한문화적무정부주의와거리를둔다. 반면바이나그룹과푸시라이엇의퍼포먼스는그야말로탈식민주의적페미니즘혹은성적소수자들의취향의문제와같은급진적인내용을통해정교와가부장적제도의근간을흔들어놓는전략을취한다. 바이나그룹은성행위를공공의장소에서촬영하여그것을여과없이내보내고사제의옷을입은경찰관퍼포먼스같은반종교적이고독신적인행위예술을통해기존의체제를비웃는다. 노골적인성적코드로권력을비판하는이들의행위는모든것을뒤집는카니발의왕의찬탈행위와유사하다. 푸쉬라이엇역시유희적태도와성적분방함으로정치권력과종교를비판하고러시아적정체성을형성하는기성의가치에대한전복을꾀한다. 푸쉬라이엇이구세주성당안지성소앞에서복면을쓰고춤을추며푸틴을몰아내달라고외치는우스꽝스러운퍼포먼스는 2년형을선고받고국제사회의이슈가되기도했다. 한편말레비치의 무대상성 을모방한의상은이들의퍼포먼스에내재한부정신학적전략을드러낸다. 스스로밝히고있듯이그들의행위는 아무것도지칭하지않는다. 문제는이러한아무런얼굴도대상도없는텅빈복면의퍼포먼스에대해러시아정부가 2년형을선고함으로써

22 푸시라이엇의구세주성당퍼포먼스 말레비치의무대상적회화 유희적퍼포먼스가오히려진정으로 ( 반 ) 정치적인것이되어버리게되는메 커니즘이다. 이것이야말로이들의퍼포먼스의전략이었다. 18) 동성애나여성성을강조하는이들의과격한퍼포먼스가강한남성성을화 두로하는푸틴주의에대한가장효과적인저항중의하나임은자명하다. 이 들이퍼포먼스를통해성모마리아에게호소하며푸틴과대주교를고발하는 것역시페미니즘적탈식민주의전략이었다. 물론페미니즘의기반이다른 어떤국가보다약한러시아에서이들의퍼포먼스가큰호응을얻을수는없 었다. 심지어푸시라이엇의퍼포먼스는러시아사회에 페미니즘 이라는용 어가본격적으로등장하게한사건이라평가되기도했다. 19) 얼마전러시아 18) 이에대해서는얌폴스키의다음논평을참조하라 М. Ямпольский(2012) "Три слоя текста на одну извилину власти," Новое время ( /articles/detail/55977/ 검색일 : ). 19) 푸쉬라이엇의퍼포먼스에대해서는 Vera Akulova(2013) "Pussy riot: Gender and class," Post-post-soviet?: Art, Politics & Society in Russia at the Turn of the

23 정부는동성애금지법을제정하여발표함으로써전세계성적소수자들의원성을산바있다. 실제로대부분의러시아정교신자들은이들의행위를불쾌해한다. 푸쉬라이엇의퍼포먼스영상을보다보면이들의퍼포먼스자체보다이들을지켜보는러시아중년여성들의경멸에찬시선이먼저눈에들어올정도다. 바이나그룹역시마찬가지이다. 집단성행위라거나신부와경찰관이키스를나누는불경한행위를인터넷을통해공개하는이들의기행은다수가정교신자인러시아인들을불쾌하게했다. 최근러시아에서이와같은반종교적이고성적인코드가결합된반정부퍼포먼스가더욱빈번해지고있는것은그것의파괴력때문이다. 이는러시아적정체성의가장중요한부분인정교와남성중심주의를전복하면서러시아-소련의역사를관통하고있는제국주의와메시아적소명에대한강박을폭로한다. Decade, Warsaw: Museum of Modern Art in Warsaw, pp 을보라. 또한러시아에서의페미니즘의문제를탈식민주의적관점에서고찰하고있는논문 Rosalind Marsh(2013) "The Concepts of Gender, Citizenship, and Empire and Their Reflection in Post-Soviet Culture," The Russian Review, Vol. 72, pp 을참조하라.

24 참고문헌 김수환 (2008) 티무르베크맘베토프의 나이트워치 : 세계화시대의문화논리혹은징후로서의영화, 러시아연구 18:1, (2012) 서평: 소비에트마지막세대의눈으로본후기사회주의, 러시아어문학연구논집, 41권, 한국러시아문학회, 르제프스키, 니콜라스 (2011) 러시아문화사강의, 최진석외역, 서울 : 그린비. 슈미트, 칼 (1995) 대지의노모스 : 유럽공법의국제법, 최재훈역, 서울 : 민음사. (2010) 정치신학 : 주권론에관한네개의장, 김항역, 서울 : 그린비. 아감벤, 조르주 (2008) 남겨진시간 : 로마인들에게보낸편지에관한강의, 강승훈역, 서울 : 코나투스. (2009) 예외상태, 김항역, 서울 : 새물결. 이문영 (2008) 현대러시아사회와대중문화, 서울 : 한울. 이지연 (2008) 알렉세이게르만의 «흐루스탈료프, 차가져와!»: 사라진아버지, 혹은역사너머의기억을찾아서, 러시아연구 18:2, Гройс, Б.(1993) "Имена города," Утопия и обмен, Москва: Знак. (2003) Искусство утопии, Москва: Художественный журнал. Лотман, Ю.(2002) "Роль дуальных моделей в русской культуре(до конца XVIII века)," История типологии русской культуры, СПб.: Искусство, С Эткинд, А. и др.(сост.)(2012) Там, внутри: Практики внутренней колонизации в культурной истории России, Москва: НЛО. Ямпольский, М.(2012) "Три слоя текста на одну извилину власти," Новое время , 검색일 : ). (2013) "Живописный гнозис," Новое Литературное Обозрение, 122, Москва: НЛО. Bassin, M. and C. Kelly(2012) Soviet and Post-soviet Identities, Cambridge and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Dziewanska, M., E. Degot, and I. Budraitskis(eds.)(2013) Post-post-soviet?:

25 Art, Politics & Society in Russia at the Turn of the Decade, Warsaw: Museum of Modern Art. Etkind, A.(2011) Internal Colonization: Russia's Imperial Experience, Cambridge: Polity Press. Hell, J.(2009) "Katechon: Carl Schmitt's Imperial Theology and the Ruins of the future," The Germanic Review, 84/4, pp Kristensen, Lars Lyngsgaard Fjord(2008) "'Russia and Postcolonialism?' Surely, It Should Have Read Neo-colonialism: Aleksei Balabanov s Brat 2(2000)," From Orientalism to Postcoloniality, Huddinge: Södertörns högskola, pp Marsh, Rosalind(2013) "The Concepts of Gender, Citizenship, and Empire and Their Reflection in Post-Soviet Culture," The Russian Review, Vol. 72, pp Nancy, Jean-Luc(2008) Dis-Enclosure: The Deconstruction of Christianity, trans. by Bettina Bergo, Gabriel Malenfant, and Michael B. Smith, New York: Fordham University Press. Svirsky, M. and S. Bignall(eds.)(2012) Agamben and Colonialism, Edinburgh: Edinburgh University Press. Yurchak, A.(2005) Everything Was Forever, Until It Was No More, New Jergey: Princeton University Press.

26 Резюме Современная русская культура и (пост)колониализм Ли, Чжи-Ен Данная статья посвящена явлению (пост)колониализма в современной русской культуре. В первой части автор анализирует культурную ситуацию в России после распада Советского Союза. Как правило, современная Россия считается непосредственным продолжением Советского Союза, итак процесс ее постсоветской национальной идентификации обычно не рассма- тривается на фоне понятия постколониализма. В России эти постколони- альные деконструкции переплетаются с колониальными устремлениями. В этой статье рассматриваются именно эти проблемы переплетенных друг с другом колониальных и постколониальных дискурсов. Вторая часть посвящена истории внутренней колонизации России в изложении Александра Эткинда. Вслед за ним автор статьи применяет эту теорию к современной русской культуре. Как отметил В. О. Ключевский, "История России есть история страны, которая колонизируется", и этот парадокс, по мнению автора, порождает сложные проблемы современной культурной жизни России. В третьей части рассматривается проблема путинизма, тесно связанного с русским мессианизмом и апокалиптическим осознанием истории; показано, как в феномене путинизма отражаются колониальные амбиции России. В последней, четвертой части статьи, рассматривая скандалы вокруг арт-группы "Война" и панк-группы "Пусси Райот", заявляющих о себе эпатажными порнографическими или антирелигиозными перфомансами, автор выявляет их деконструктивную постколониальную стратегию. 논문투고일 : 논문심사일 : ~ 심사완료일 : 논문심사일정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ISSN 2288-5854 Print ISSN 2289-0009 online DIGITAL POST KOREA POST MAGAZINE 2016. APRIL VOL. 687 04 DIGITAL POST 2016. 4 AprilVOL. 687 04 08 04 08 10 13 13 14 16 16 28 34 46 22 28 34 38 42 46 50 54 56

More information

p529~802 Á¦5Àå-¼º¸í,Ç×ÀÇ

p529~802 Á¦5Àå-¼º¸í,Ç×ÀÇ 제5장 >>> 성명서 선언문 항의 - 건의서 및 각종 공한 取材妨害 正 副統領 選擧 取材기자 暴行사건(서울)에 대한 聲明 1960년 2월 14일 / 聲明書 한국신문편집인협회는 13일 영등포구청 앞 노상에서 한국일보 趙鏞勳기자와 미국 CBS서울주재 韓永道기자가 취재임무 수행중 수명의 폭력한들에게 피습된 불상사의 진상을 검토한 끝에 이는 한국의 민주주의 사상에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Global Market Report 13-045 2013.6.07 C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C 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요 약 - 1 - Global Market Report 13-045 - 2 - C 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20-11 초 중등교육과정의성인지적개편을위한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진 연구요약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7 차교육과정및교과서내용분석 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4. 각교과별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5. 결론 목 차 Ⅰ 서론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www.hcc.or.kr news@hcc.or.kr Hallelujah News PHOTO NEWS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제437호 2007년 10월 7일 (주일) 화요청년찬양부흥회 날짜: 10월 16일, 11월 6일, 11월 20일 12월 4일, 12월 18일 (매달 1 3주 화요일) 장소: 할렐루야교회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2012. 04 Vol. 98 Cover Story April 2012 _ Vol. 98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www.yonhapmidas.co.kr Contents... 14 16 20 24 28 32 Hot News 36 Cover Story 46 50 54 56 60

More information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 변수의수 ( 數 ) 가 3 이라면카르노맵에서몇개의칸이요구되는가? 2칸 나 4칸 다 6칸 8칸 < > 2. 다음진리표의카르노맵을작성한것중옳은것은? < 나 > 다 나 입력출력 Y - 2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2 2 2 2 2 2 2-3 - 5. 다음진리표를간략히한결과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해외수출이나 국내 후속시장의 활성화라는 유통의 문 제는 경쟁력있는 상품과 그 상품을 팔 수 있는 시장의 존재 여부에 달려있 다. 아울러 그 유통은 국가간 시장규모의 차이와 부의 크기, 텔레비전 산업 의 하부구조에 의해 그 교류의 흐름이 영향을 받는다. 국내 프로그램의 유 통을 활성화시키는 기본조건은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www.koroad.or.kr E-book 10 2016. Vol. 434 62 C o n t e n t s 50 58 46 24 04 20 46 06 08, 3 3 10 12,! 16 18 24, 28, 30 34 234 38? 40 2017 LPG 44 Car? 50 KoROAD(1) 2016 54 KoROAD(2), 58, 60, 62 KoROAD 68

More information

coverbacktong최종spread

coverbacktong최종spread 12-B553003-000001-08 함께하자! 대한민국! Summer COVER STORY Contents www.pcnc.go.kr facebook.com/pcnc11 instagram.com/pcnc_official youtube.com/pcnctv cover story communication people culture news & epilogue 2016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한류 목차2_수정 1211

한류 목차2_수정 1211 Ⅰ-Ⅰ 아시아대양주 Ⅰ-Ⅱ 아메리카 지구촌 Ⅱ-Ⅰ유럽 Ⅱ-Ⅱ 아프리카 중동 지구촌 한류현황 개요 464 377 228 233 234 213 142 36 76 2012 2012 2013 2013 2012 2012 2013 2013 2012 2012 2013 2013 2012 2012 2013 2013 지구촌 지역별 한류 동호회 현황 Ⅰ 지구촌 한류현황Ⅱ Ⅰ.

More information

•••••1301(•••).pdf

•••••1301(•••).pdf K I A M O T O R S V o l _ 1 0 6. 2 0 1 3 01 K I A M O T O R S V o l _ 1 0 6. 2 0 1 3 01 Happy Place + 은빛 추억이 새록새록, 태백산 눈축제 태백산에 하얗게 눈이 소복하게 쌓이면 축제가 시작된다. 태백산 눈축제 는 은빛 으로 옷을 갈아입은 태백의 매력을 맘껏 느낄 수 있는 다양한

More information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SELF-DIRECTED LEARNING 대불대학교 목포상공회의소 디자인센터 전북케이블TV 공영통신 송웰빙병원 서울 대영/동부교통 광주광역시 남구 송하동 354-1번지 3층 TEL 062 374 0650 FAX 062 383 4118 CRASH COURSE 우편원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오리엔테이션 및 특강 구분 우편원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특강

More information

행정학석사학위논문 공공기관기관장의전문성이 조직의성과에미치는영향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유진아

행정학석사학위논문 공공기관기관장의전문성이 조직의성과에미치는영향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유진아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 89 -

- 89 - - 89 - - 90 -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있다 장정임 ( 2009). Toylor 와 Betz(1983) 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와 및 등이 개발 (career 와 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단축형 은 미래계획수립 문제해결과 같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내지(교사용) 4-6부

내지(교사용) 4-6부 Chapter5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01 02 03 04 05 06 07 08 149 활 / 동 / 지 2 01 즐겨 찾는 사이트와 찾는 이유는? 사이트: 이유: 02 아래는 어느 외국계 사이트의 회원가입 화면이다. 국내의 일반적인 회원가입보다 절차가 간소하거나 기입하지 않아도 되는 개인정보 항목이 있다면 무엇인지

More information

118 제23권 1호 Ⅰ. 머리말

118 제23권 1호 Ⅰ. 머리말 주제어 : 카프카스, 미군주둔, 민족분규 투고일 : 2007. 4. 15 심사일 : 2007. 5. 1 ~ 5. 30 심사완료일 : 2007. 6. 15 미국의군사적영향력확대와러시아의대응 * - 남카프카스를중심으로 - 김선래 ** 국문요약 118 제23권 1호 Ⅰ. 머리말 미국의군사적영향력확대와러시아의대응 119 Ⅱ. 남카프카스지역의군사전략적중요성 1. 남카프카스지역의지정학적중요성과미-러의정책

More information

(суверенная демократия) (вертикаль власти)., (эксперт)., (George H. Sabine) (super politician).,,., II. 유년및청년시절 : 체츠냐출신의자유분방하

(суверенная демократия) (вертикаль власти)., (эксперт)., (George H. Sabine) (super politician).,,., II. 유년및청년시절 : 체츠냐출신의자유분방하 수르코프, 21 세기러시아의마키아벨리? 장세호 ( 한국외대 HK 연구교수 ) I. 프롤로그 2008 3. 5 7. 5 8 ( ).,. < 사진 1> 블라디슬라프수르코프 ( 출처 : amicable.ru) 5 12. (Сергей Нарышкин), (Алексей Громов) (Александр Беглов)., 46. 1 (Владислав Юриьевич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80 경찰학연구제 13 권제 2 호 ( 통권제 34 호 ) Ⅱ. 이론적논의와선행연구검토

80 경찰학연구제 13 권제 2 호 ( 통권제 34 호 ) Ⅱ. 이론적논의와선행연구검토 범죄억제력의효과적발현모델연구 - 억제이론의집결지해체사례적용 분석을중심으로 - A Study on the Model for Effective Crime Deterrence : - Application and Analysis of Deterrence Theory to the Case of Eradicating the Red-light District - 서준배

More information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도여베르트의선험적비판 Dooyeweerd s transcendental critique Session One: What is the transcendental critique of theoretical thought? 이론적사고의선험적비판이란무엇인가? Session Two: Transcendental critique as a thought and cultural

More information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2 3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4 5 어떻게 하면 나의 교실이 학생들의 니즈를 어떻게 하면 우리는 학교에서 21세기형 학습경험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재구성될 수 있을까? 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뉴욕에서 2학년을 가르치고 있는 마이클(Michael Schurr)은 자신이 한번도 아이들에게 무엇이 그들을 교실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More information

Ι

Ι 노인죽음준비교육이죽음인식개선에미치는영향연구 이승아 이재영 이홍주 Ι 구분 빈도수 ( 명 ) 구성비율 (%) 성별 여자 21 52.5 남자 19 47.5 60-70세 16 40 연령 71-80세 17 42.5 81-90세 7 17.5 매우건강 3 7.5 건강 5 12.5 건강상태 보통 17 42.5 악화 8 20 매우악화 7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과학영재의창의적탐구능력배양을위한 R&E 프로그램기획 운영핸드북 Handbook of Annual Planning and Implementing R&E Program for the Talented 2017 과학영재창의연구 (R&E) 지원센터 이핸드북은과학고와과학영재학교의연간 R&E 프로그램기획 운영을효과적으로지원하기위해개발된것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지정과학영재창의연구

More information

i

i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071115-2

071115-2 Copyright eyesurfer. All rights reserved.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매일경제신문] 04면 종합 -9- 2007년 11월 14일 수요일 [내일신문] 17면 산업/무역 - 11 -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매일경제신문] 37면 인물 - 16 -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동아일보]

More information

- 2 -

- 2 - 보도자료 미래부 - 부산시, 아시아디지털방송아카데미 ( 가칭 ) 설립공동협력키로 - 부산콘텐츠마켓 과함께아시아공동체의방송발전에크게기여할것 - - 1 - - 2 - - 3 - [ 붙임 1] 아시아디지털방송아카데미설립 MOU 체결 ( 안 ) ㆍ 2 7 6 10 5-4 - 참고 1 상호협력양해각서 (MOU) ( 안 ) 아시아디지털방송아카데미설립 운영을위한 상호협력양해각서

More information

< BFA9B8A7C8A32DBCF6C0BAC7D8BFDCB0E6C1A6B3BBC1F620C3D6C3D6C1BE2E706466>

< BFA9B8A7C8A32DBCF6C0BAC7D8BFDCB0E6C1A6B3BBC1F620C3D6C3D6C1BE2E706466> T H E E X P O R T - I M P O R T B A N K O F K O R E A 발간등록번호 11-B190031-000193-08 Exim Overseas Economic Review 2016 년여름호 저유가에따른주요산유국부도위험진단과우리의대응 AIIB 의출범과한 중앙아시아인프라협력방안수출부진타개를위한중국소비재시장진출방안 주요수출품목가격하락에따른말레이시아경제동향점검경제개혁시험대에오른아르헨티나경제진단

More information

글청봉3기 PDF용

글청봉3기 PDF용 + 32009. CONTENTS 014 016 018 021 026 048 062 080 100 102 105 108 110 120 122 125 CHINA Neimenggu CHINA Sichuan INDIA Chennai 02 014 015 016 017 018 019 020 > 022 023 wh a t makes YOU HAPPY?

More information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성매매방지법 제정과정에 영향을 미친 요인에 관한 연구 - 거버넌스 관점과 여성단체의 역할을 중심으로 오 혜 란 * 1) 초 록 주요용어:성매매방지법, 성매매, 여성관련 법률, 여성단체, 여성정책, 입법과정, 젠더, 거버넌스, 젠더 거버넌스, NGO I. 들어가는 말 II. 이론적 배경 여성정책과 거버넌스 거버넌스의 의미 거버넌스의 유형 1) 국가(정부)주도형

More information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진 의학 지식과 매칭이 되어, 인류의 의학지식의 수준을 높 여가는 것이다. 하지만 딥러닝은 블랙박스와 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는 단지 결과만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식의 의학지 식의 확장으로 이어지기는 힘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실제로 의학에서는 인공지능을 사용하게 될 때 여러 가지 문제를 만들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간이 이해

More information

문화재이야기part2

문화재이야기part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2010 3 5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7 우리가 함께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 인간의 존업성과 여성인권의 수호 - 성 산업의 구조적 사슬 단절 31 - 성매매 피해여성 적극 보호 - 성매매방지법이 시행됩니다. 32 - 인식부터 바뀌어야 합니다. - 성매매에 대한 처벌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2) 2호 주거지 주거지는 해발 58.6m의 조사지역 중앙부 북쪽에 3호 주거지와 중복되어 위치하고 있다. 주거지는 현 지표층인 흑갈색사질점토층(10YR 2/3)을 제거하자 상면에 소토와 목탄이

More information

±³À°È°µ¿Áö

±³À°È°µ¿Áö 은 국민과 경찰이 함께 하는 역사와 체험의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국립경찰박물관은 우리나라 경찰 역사의 귀중한 자료들을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박물관은 역사의 장, 이해의 장, 체험의 장, 환영 환송의 장 등 다섯 개의 전시실로 되어 있어 경찰의 역사뿐만 아니라 경찰의 업무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멀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경찰의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I. 중남미화장품시장현황 / 3 Ⅱ. 주요국별시장정보 / 9 ( 트렌드 유통망 인증 ) 1. 브라질 / 9 2. 멕시코 / 콜롬비아 / 칠레 / 64 Ⅲ. 우리기업진출전략 / 79 # 첨부. 화장품관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I. 중남미화장품시장현황 / 3 Ⅱ. 주요국별시장정보 / 9 ( 트렌드 유통망 인증 ) 1. 브라질 / 9 2. 멕시코 / 콜롬비아 / 칠레 / 64 Ⅲ. 우리기업진출전략 / 79 # 첨부. 화장품관 Global Market Report 17-023 Global Market Report 중남미주요국화장품시장동향과우리기업진출전략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I. 중남미화장품시장현황 / 3 Ⅱ. 주요국별시장정보 / 9 ( 트렌드 유통망 인증 ) 1. 브라질 / 9 2. 멕시코 / 29 3. 콜롬비아 / 46 4. 칠레 / 64 Ⅲ. 우리기업진출전략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49),, 2009/08/04;,, 2009/08/16;,, 2009/10/05. - 9 - - 10 - - 11 - 56),, 2009/10/10. - 12 - - 13 - - 14 - 58) 통일부발간 2010 북한권력기구도 의조선로동당조직도를수정하여필자가작성한것임 -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통계내지-수정.indd

통계내지-수정.indd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01 16 22 28 32 36 40 44 50 54 58 02 62 68 90 94 72 98 76 80 102 84 03 04 106 142 110 114 118 122 126 130 134 148 154 160 166 170 174 138 05 178 182 186 190 194 200 204 208 212

More information

A000-008목차

A000-008목차 1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및 대도시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 고교를 설립하여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겠습니다.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등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고교를 설립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고, 기숙사비는 학생의 가정형편을 반영한 맞춤형 장학금으로 지원하여 더 이상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민족주의와국가주의는세계어디에서나부활하는중이다. 영국의브렉시트, 미국의 트럼프당선, 프랑스르펜의놀라운약진등은민족주의가돌아오는것을잘보여준 다. 러시아는당연히예외가아니다. 푸틴시대에거의국교 ( 國敎 ) 가된민족주의와국 가주의의부활은유럽과미국보다러시아에서 20 여년일찍시작했다고할수있다. 1990 년대초이후, 러시아에서민족주의열풍은갈수록강해지고있다. 많은외국관찰자들은민족주의부활이푸틴대통령에의해서초래되었을줄알지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B1B9BEEE412E687770>

<B1B9BEEE412E687770> 21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감사회보 5월

감사회보 5월 contents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동정 및 안내 상장회사감사회 제173차 조찬강연 개최 상장회사감사회 제174차 조찬강연 개최 및 참가 안내 100년 기업을 위한 기업조직의 역 량과 경영리더의 역할의 중요성 등 장수기업의 변화경영을 오랫동안 연구해 온 윤정구 이화여자대학교

More information

1

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

크림공화국 Республика Крым

크림공화국 Республика Крым 크림공화국 Республика Крым [ 목차 ] 1. 개관 2. 역사 1) 배경 2) 우크라이나로부터독립 3) 2014년크림주민투표 4) 러시아와의합병 3. 정치 4. 민족, 언어, 종교 5. 지리 6. 교통 7. 국제관계 8. 특징 9. 참고문헌 종합개관 원어명 Республика Крым 수도 심페로폴 공용어 러시아어, 우크라이나어, 크림타타르어 면적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변경금지. 귀

저작자표시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변경금지. 귀 저작자표시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2011년 제21권 제3호

2011년 제21권 제3호 세계의 언어 정책 루마니아의 언어 정책 한국외국어대학교 동유럽 발칸연구소 연구 교수 엄태현 1. 루마니아어에 대해서 잘 알려지지 않은 언어이니만큼 루마니아 의 언어 정책에 대한 설명을 돕기 위해서 이 언어의 특징과 역사에 대 해 간략한 설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언어 계보학적인 측면에서 루 마니아어는 발칸 반도 지역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던 라틴어가 그 기

More information

2

2 2 3 4 5 6 7 INTERVIEW Q Q Q 8 9 10 am Game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Check List Check List Check List 23 24 25 www.khgames.co.kr 26 27-뉴앱 2014.06.13 17:54 페이지1 636호 2014년 7월 9일 27 톤톤용병단 for Kakao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181~20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 대통령에대한신뢰와정부정책에대한평가비교를중심으로 * - 주제어 : 민주화이후정부신뢰, 대통령신뢰, 정부정책만족도 Ⅰ. 서론 182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183 Ⅱ Ⅲ Ⅳ Ⅴ Ⅱ. 정부신뢰에대한이론적논의 184 한국정책학회보제 22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3 4 5 6 7 8 9 10 11 Chapter 1 13 14 1 2 15 1 2 1 2 3 16 1 2 3 17 1 2 3 4 18 2 3 1 19 20 1 2 21 크리에이터 인터뷰 놀이 투어 놀이 투어 민혜영(1기, 직장인) 내가 살고 있는 사회에 가치가 있는 일을 해 보고 싶 어 다니던 직장을 나왔다. 사회적인 문제를 좀 더 깊숙이 고민하고, 해결책도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IP 심화 라우팅프로토콜적용시 라우팅테이블에서 이니셜이있는네트워크를설정하는것 : onnected 직접연결된네트워크를의미한다. 그러므로라우팅은 나는이런네트워크와연결되어있다. 를직접연결된라우터들에게알려주는것 1>en 1#conf t 1(config)#router rip 1

IP 심화 라우팅프로토콜적용시 라우팅테이블에서 이니셜이있는네트워크를설정하는것 : onnected 직접연결된네트워크를의미한다. 그러므로라우팅은 나는이런네트워크와연결되어있다. 를직접연결된라우터들에게알려주는것 1>en 1#conf t 1(config)#router rip 1 IP 심화 º 각 P 의게이트웨이는해당네트워크의마지막주소를사용한다. - P1 (210.220.10.1/26) 의게이트웨이 (5의 Fa0/0) : 210.220.10.63 /26 = 255.255.255.192 호스트비트수 : 32-26 = 6 비트 => = 64 그러므로 P1의 IP 210.220.10.1 중서브넷마스크에의거 26비트는변함이없고, 나머지 6비트가호스트비트로변하므로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