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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77) 프란츠카프카의공간체험과소설 단식광대 김륜옥 * 목차 1. 카프카의공간체험 2. 단식광대 에서드러나는카프카의공간체험 1) 격자우리, 동물우리, 무덤 ( 우리 ) 2) 외부공간 3) 공간사이의통로부재와역설적소통 4) 단식혹은, 카프카적인포식 5) 예술가의 ( 자기 ) 속임, 그리고현세와내세 사이 에서의실체인식 3. 맺는말 : 모든 자아의우리 1. 카프카의공간체험 지난 60년대전후에광범위하게일던카프카연구의 르네상스 이래프란츠카프카 (Franz Kafka, ) 및그의작품은많은연구자들의 * 성신여자대학교

2 134 인문과학연구제 33 집 끊임없는관심을불러일으키고있다. 과연매우다층적인면모를함축하는그의삶과예술은그만큼다양한관점의논의를자극하기에충분하다. 그동안의연구에서자주거론되어온문제로는다분히자전적인아버지콤플렉스, 죄의식과고발및심판, 부조리와불안, 억압과투쟁, 고독과소외혹은, 정신對자연이라는양극사이에서고뇌하는예술가, 또 프라하독일어 에서유래한특유의언어와문체등이대표적이라고할수있다. 이에비해, 카프카의일생에서두드러지는공간체험 (Raumerfahrung) 의양상과의미는여전히논의될필요가있는것으로나타난다. 개인의사회화과정에서공간체험은흔히당사자의내적성향과행동방식, 또 대인관계형성에결정적인 entscheidend für den Aufbau von Beziehungen 1) 영향을미친다고할수있다. 카프카의경우, 우선외적인공간요소부터크게눈에띤다. 그는체코의유대인빈민촌에서자란아버지와부유하고명망있는독일유대계시민계급출신의어머니사이에서태어나, 프라하의유대인게토와전통어린구시가중간지대에서성장했다. 이런공간적배경자체만도당시독일어, 체코어, 유대어를사용하는각계층간에사회적긴장감이컸던합스부르크제국의프라하에서는적지않은의미를내포한다. 더욱이카프카의가족은독일문화를가까이하며사회적지위상승을꾀하던소수집단에속했다. 바로이런배경에서카프카는일찍이유아기부터가정이라는내밀한공간내에서특기할만한공간체험을하는것으로나타난다. 무엇보다그는거의전적으로남편의생업보조에매여있던어머니와긴밀한접촉을나눌수없었을뿐더러, 부모의가게이동에따라학령기전까지무려여섯번이나생활공간을바꾸면서새로운공간환경에적응할기회를얻지못했다. 그때까지함께교감할형제자매도없었던그에게이런초 1) Ursula Nissen, 1998 Kindheit, Geschlecht und Raum: sozialisationstheoretische Zusammenhänge geschlechtsspezifischer Raumaneignung. Weinheim/München, p. 155.

3 프란츠카프카의공간체험과소설 단식광대 김륜옥 135 기공간체험은내향적이고때로는폐쇄적인면모를적잖이심어준것으로보인다. 2) 같은맥락에서그에게는권위적이고독선적으로비친아버지에대한체험이내적지형을고착시켰을것이다. 카프카가평생자신의출생공간으로서의집내지프라하 탈출 을꿈꾸었다는것은 3) 무엇보다그의유아기및유년기공간체험의중요성을암시한다. 자신의출생공간을벗어나려는경향은세기전환기작가들에게서흔히찾아볼수있으나, 카프카는이와동시에프라하내지특정한공간에대해거의집착에가까운내적결합도드러낸다는점에서특이하다. 동시대의많은작가들과달리그는짧은기간의몇몇여행을제외하면자신의출생지를떠나폭넓은교양쌓기여행 (Bildungsreise) 을하지않았을뿐더러어디로든제대로이주해본적이없다. 직장생활역시대학졸업후변호사로일하기시작하면서부터건강문제로퇴직할때까지십사년간거의한곳 ( 노동자재해보험공사 ) 에서만보냈다. 왕성하게작품활동을하면서프라하의문학 / 예술카페를즐겨찾던때도낯선관객으로가득찬대규모의낭독회보다아주가까운몇몇친구들끼리의작은모임을선호했다는점도같은맥락이다. 마찬가지로 1922년에은퇴한뒤그의병 ( 결핵 ) 이점점더치명적으로발전하던즈음에거의이십년연하의여성도라디아만트 (Dora Diamant) 와잠시동거하던베를린의숙소도 프라하탈출 과는거리가멀다. 대표적인카프카전기작가바겐바흐는아예 지방에한정된삶 ein provinzielles Dasein 4) 이라는표현까 2) 당시프라하구시가의오래되고육중한건물들, 또좁고어두운숱한골목들등을둘러싼도시환경이카프카의작품에자주나타나는어둡고괴기한분위기와무관하지않을것이라는견해도있다. 하지만카프카의경우에더욱본질적인것은그의개인적내지사회문화적 (soziokulturell) 공간체험이라고해야할것이다. 앞의견해에대해 : cf. Christoph Stölzl, 1975 Kafkas böses Böhmen. Zur Sozialgeschichte eines Prager Juden. München, p ) cf. etwa Franz Kafka, 1958 Briefe , New York/Frankfurt a. M., p. 14: Prag läßt nicht los. [...] Dieses Mütterchen hat Krallen. ; Marthe Robert 는카프카의글쓰기자체를 프라하탈출 시도로본다 : 마르트로베르 ( 이창실옮김 ), 2003 프란츠카프카의고독, 동문선, 55 쪽. 4) Klaus Wagenbach, 1964 Franz Kafka in Selbstzeugnissen und Bilddokumenten. Reinbek b.

4 136 인문과학연구제 33 집 지쓴바있다. 카프카의삶의행적을따라가보면, 언제든그가정말로프라하를떠날생각을해본적이있는지아주의심스럽다. Es ist sehr zweifelhaft, ob Kafka jemals wirklich Prag hat verlassen wollen 5) 라는것도무리가아니다. 요컨대카프카의삶이매우협소하고거의폐쇄된공간에압축된양상을띤다는점은그의작품이해에결코간과할수없는요소라고해야할것이다. 말하자면 공간집착 이라고할수있는그의경향이일찍이유아기의공간체험으로거슬러올라간다면, 이때특히원초적이고여성적인공간에대한회귀와거부라는이중적인욕망이매우다층적으로응축되어나타난다는점에주목할필요가있다. 다시말해카프카의 공간집착 은어머니내지원초적고향의모든변형으로서의 모태 에대한그의이중적인감정으로해석될수있으며, 그런집착뒤에는저유명한 카프카적인 부자관계문제를넘어어머니와의관계문제가더깊이자리잡고있다고볼수있다. 실제로내적성향과소질을물려준어머니에대한카프카의감정은뚜렷이양가적이다. 가령자신의선조들에대한그의일기장기록에서자주드러나는바, 그의관심은거의어머니쪽의계보에쏠려있다. 기본적으로그는학구적이고섬세하며재정적으로도여유로웠던그환경과인물들에대해친화력을가졌던것이분명하다. 6) 하지만다른한편, 카프카는어머니에대한자신의소원함을자주토로하기도한다. 7) 그의어머니가일찍이남편의생업에매달리며첫아들의양육을거의전적으로 ( 무정한성격의 ) 보모나가정부의손에맡겨두었던사실이다시환기되는대목이다. 이처럼그가어린시절부터가정이라는일차적공간에서어머니및그녀를대신했던여성에대해매우구체적으로겪은 원체험 은이중적내지분열된 Hamburg, p. 9. 5) Ibid., p ) Franz Kafka, 1951 Tagebücher New York/Frankfurt. a. M., p. 212f. 7) cf. etwa Ibid., p. 115.

5 프란츠카프카의공간체험과소설 단식광대 김륜옥 137 양상을띤다. 카프카의어머니는이후두아들을더얻었으나모두일찍이병으로잃어버리고, 카프카가여섯살되던해부터거의연년생으로세딸들을낳으며첫아들과의관계를개선하지못한것으로보인다. 카프카가 1921년에여동생엘리 (Elli) 에게보낸편지에서가족, 부모, 교육등에관해적은글은어머니에대한자신의감정을간접적으로내비치고있다. 부모의두가지교육수단은이기심에서생겨났어. 모든뉘앙스의억압과예속이그것이야. 그중억압은매우부드럽게표현되고 ( 넌내말을믿어야해, 난네엄마잖아! ), 또예속은매우자랑스럽게 ( 넌내아들이니까, 난너를나의구원자로만들거야. ) 표현될수있지. 하지만그것은두개의끔찍스러운교육수단이야. 아이를짓밟아, 원래태어났던바닥으로되돌려버리는데에적합한반교육수단이지. 8) 어머니로부터섬세한감각과균형있는의식을물려받았으나, 어린시절의핵심적인공간체험에서이해심깊은모성의안정된보살핌을받아본적이거의없던카프카는집안팎의여러사람들과의관계형성에서도적지않은어려움을겪는다. 지금까지카프카연구에서 ( 보통작가의시각에따라 ) 아버지의폭거및아들의고통이주로거론되고있지만, 이런부자관계도어쩌면카프카자신의갈등어린일차적공간체험내지이로인한긴장된대인관계문제와완전히분리하여논할수없을것이다. 9) 카프카가여섯살아래의여동생엘리와오랫동안소원 8) Franz Kafka, 1958 op.cit., p. 346: Das sind, aus Eigennutz geboren, die zwei Erziehungsmittel der Eltern: Tyrannei und Sklaverei in allen Abstufungen, wobei sich die Tyrannei sehr zart äußern kann ( Du muß mir glauben, denn ich bin deine Mutter! ) und die Sklaverei sehr stolz ( Du bist mein Sohn, deshalb werde ich dich zu meinem Retter machen ), aber es sind zwei schreckliche Erziehungsmittel, zwei Antierziehungsmittel, geeignet, das Kind in den Boden, aus dem es kam, zurückzustammpfen. 9) 카프카의아버지에대해주변사람들의긍정적인평가가적지않다는점도결코단순히넘겨볼일이아니다. Dazu Roger Hermes, 2003 Anmerkungen. In: Franz Kafka, Brief

6 138 인문과학연구제 33 집 한관계를유지했던것역시어린시절에동생에게어머니를 빼앗겼던 체험과무관하지않아보인다. 그나마그가가장마음을열었던막내여동생오틀라 (Ottla) 는그보다아홉살이나어렸으며, 오빠가사망하는날까지그를보살펴주는 모성애 를발휘하던여성이었다는점도시사하는바가크다. 이처럼가족을둘러싼공간을배경으로생성된원체험은이후카프카의여성관계에서반복적으로나타나는현상즉, 성숙한여성에대한그의이중적인감정과어린여성에게기대하는보상심리를이해하는데에매우중요하다. 여러차례반복된카프카의약혼과파혼에서도 ( 어머니처럼 ) 성숙한여성에대한그의양가적인감정을확인할수있다. 불과삼년이라는짧은기간내에두번씩이나약혼과파혼을거듭하던 10) 카프카에게인내심을가지고기다려주던펠리체바우어 (Felice Bauer) 는카프카에게모성애를풍기는유형의여인이었던것으로보인다. 그는그녀의첫인상을단지 하녀와같은모습 11) 이라고일기장에다적으면서도, 곧이어오년여에걸쳐무려칠백여쪽에달하는방대한 연서 를보내게된다. 카프카문학의매우큰부분을차지하는이편지로써 12) 카프카는세상과의거의유일한연결고리로서의 13) 여성을얻었으나, 결국그녀를거부함으로써성숙한여성에대한그의이중적인심리를다시드러낸다. 물론첫번째파혼에는그가바우어의친구그레테블로흐 (Grete Bloch) 와잠시가까워졌던일이작용했을수있지만, 그렇게일시적인관계자체가오히려여성에대한그의이중적인심리를강조할따름이다. 어쩌면카프카는바우어와의파혼을위해은연중에그녀의친구를 an den Vater. Frankfurt a. M., pp , here p ) 1914 년 6 월베를린에서있었던바우어와의첫약혼에서파혼까지는불과한달남짓밖에안된다 년에약혼이다시시도되었지만, 이또한약두달뒤의결핵진단을이유로 ( 핑계로?) 대략다섯달만에끝나고만다. 11) Franz Kafka, 1951, op.cit., p ) Erich Heller/ Jürgen Born (Hrsg.), 1976 Franz Kafka, Briefe an Felice und andere Korrespondenz aus der Verlobungszeit. Frankfurt a. M. 13) cf. Hans Dieter Zimmermann, 2004 Kafka für Fortgeschrittene. München, p. 52.

7 프란츠카프카의공간체험과소설 단식광대 김륜옥 139 이용 했을수도있다. 마찬가지로두번째파혼에이어약일년반뒤에는다시한해사이에율리에보리체크 (Julie Wohryzek) 와약혼과파혼을반복하기도한다. 당시그의병이악화된이유도있겠으나, 그의깊은연인관계는오히려깊은병고중에이루어진다. 사망하기몇개월전, 꾸밈없고순진하며남을돕기좋아하는천성 natürliches, naives, hilfsbereites Wesen 14) 의도라디아만트, 말하자면비교적대하기가어렵지않았을이십대초반의여성과베를린에서생활하며잠시프라하를떠난적도있었던것이다. 이처럼여성들과의잦은결합시도와결별은결국일차적공간체험즉, 어머니내지 모태 에대한퇴보적인회귀욕망과더불어거부감을불러일으키면서도, 그나마 자연스러운 상황에서는위안과보호의기대를자극하던원체험과깊은연관이있다고해야할것이다. 가정내지결혼과관련된 여성 ( 과 ) 의공간 이 ( 남성 ) 예술가에게안정감과동시에불안감을야기했던점은 15) 특히 20세기초에많은작품을생성해냈다. 대표적인예로동시대작가토마스만이오랜망설임끝에결혼을감행한뒤처음으로쓴소설 힘든시간 (1905) 은바로그런감정을고스란히담고있다. 전통적인상류시민계급출신의토마스만이이른바 삶에대한봉사 로서의결혼을통해 16) 작품을낳았다면, 카프카의경우에는채워지지않는욕망과무의식적인두려움그리고기껏해야일시적인위안을함축하는 여성 ( 과 ) 의공간 에대한체험이그의작품을만들어갔다고할수있다. 14) Klaus Wagenbach, 1964, op.cit., p ) Vgl. Franz Kafka, 1951, op.cit., p ) Thomas Mann - Heinrich Mann, 1968 Briefwechsel , hrsg. von Hans Wysling. Frankfurt a. M., p. 53: Das Glück ist ein Dienst.

8 140 인문과학연구제 33 집 2. 단식광대 에서드러나는카프카의공간체험 1) 격자우리, 동물우리, 무덤 ( 우리 ) 원초적공간체험을구성하는핵심요소로서여러유형의 모태 에대한카프카의양가적감정이나그복합적응축현상으로서의 공간집착 은대표적으로그의마지막완성작인 단식광대 (1922) 17) 혹은, 문자그대로 단식예술가 에서뚜렷이드러난다. 카프카가자신의죽음을감지하면서불과며칠사이에형상화한이예술가는외형상으로정신對육체라는서구의전통적인세계관내에서 18) 전자중심의예술가그자체 (par excellence) 로나타난다. 예술가의정체성을구성하는조건이 단식 즉, 철저히금욕적인삶이라는점자체는카프카의발상이아니라는것이다. 토마스만을다시예로들면, 가령그의소설 신의칼 (1902) 에그려진예술적인인물, 또 예언자의집에서 (1904) 같은작품에반어적으로묘사된동시대예술가슈테판게오르게와 게오르게회원 (George-Kreis) 들도금욕주의적인면모를띤다. 하지만카프카적인단식예술가는금욕적인삶자체보다 공간 과밀착된그의존재방식에서독특함을드러낸다. 무엇보다 내부 및 외부 공간에대한그의복합적인의식은주목을끌기에충분하다. 우선주인공과밀착된 내부 공간은크게세곳으로나타나되, 거의동일한형태를띤다는점에서매우특이하다. 한때전성기에이어어느덧쇠퇴기에접어들며애써마련된단식행사에서구경꾼들맞은편에세워진격자우리 (Gitterkäfig), 또후에는단식예술가가관객을찾아스스로옮겨간서커스단내의동물우리가전체사건의중심에있다. 그외에도 17) Franz Kafka, 1956 Ein Hungerkünstler. In: Ders., Erzählungen. New York/Frankfurt a. M., pp : 이하인용문의페이지는본문중괄호안에표시함. 18) 이런배경에서진행된최근국내연구로는장혜순, 2012, 카프카의 단식광대 - 미적경험과욕망의가면, 카프카연구 제 28 집, 한국카프카학회, 5-23 쪽.

9 프란츠카프카의공간체험과소설 단식광대 김륜옥 141 모든사람들의무관심속에죽음에이른그가동물우리안에서깔고앉았던약간의짚과함께아무렇게나파묻혀버리는초라한흙구덩이가짧게언급되고, 일종의 우리 로서의이무덤이그의마지막공간이된다. 여기서 우리 형태의공간은 단식광대 의주인공과작가의내적동질성을강하게암시한다. 체코어 카프카 (kavka) 가일종의까마귀를의미하고, 작가스스로도자주자신을새, 가령날개가위축된 위험한새 [...] 까마귀 19) 로표현하곤했음을보라. 그런자기비유는아버지의가게상표에그려진까마귀가나무가지위에앉아금방이라도날아오를듯이당당하게머리를들고있는모습과 20) 매우대조된다. 다시말해새 ( 카프카 ) 의공간으로서 우리 는어린시절부터겪은카프카자신의양가적인공간체험과내적으로연결되어있는셈이다. 이런배경에서단식광대가존재하는공간으로서의우리가외부와 통하면서도폐쇄된, 그야말로이중적인공간인점은매우시사성이크다. 한편, 주인공은시종일관그안에있지만, 여전히외부세계를접할수있다는점에서사실완전히혼자는아니다. 이것은그가자신의공간에대해강하게집착하면서도주변세계와의관계를무조건거부하고있지는않음을말해준다. 더욱이날씨가좋은날이면그의격자우리가 야외로옮겨지게 ins Freie getragen (255) 되고, 그는더넓은외부공간을접할수있게된다. 이럴때그는자신의단식능력을경탄하며모여든관객들의질문에대답으로응할뿐더러, 게다가자신의앙상한팔을격자사이로내밀어외부인들이팔을혹은, 그앙상함을직접만져보게도한다. 이것은극소수였지만지인들과교류를이어가던작가카프카의좁은대인관계와도상응하는대목이다. 다른한편, 외부인들의무관심으로인해예술이쇠퇴기에이를수록단식광대는자신만의공간을더욱철저히지킴으로써결국스스로를격 19) 구스타프야누흐 ( 편영수옮김 ), 2013[1981] 카프카와의대화, 지식을만드는지식, 42 쪽. 20) 그림참조 : Klaus Wagenbach, 1964, op.cit., p. 17.

10 142 인문과학연구제 33 집 리시키며밖으로부터격리되기도한다. 흥행주가그를데리고 유럽의거의전역을돌며 durch halb Europa 공연공간을넓혀봐도관객동원이 모두허사 alles vergeblich (262) 인만큼주인공은더욱부정적인의미에서이중으로폐쇄된공간에놓이게된다. 세계어디에서든그는자신의공간을떠나결코존재할수없고, 바깥의사람들도격자우리안의세계가더욱낯설어지기만하기때문이다. 결국죽음에이르러서야카프카적인예술가는타자에대한접촉과도피라는복합적인욕망의공간에서타인의개입으로즉, 서커스단의무심한인부에의해밖으로 치워지게 된다. 이로써그는바깥세계로 나오게 되었다라기보다오히려그어느때보다완전하게혼자만의공간에갇히게된다. 왜냐하면이제그가머물게된곳은작은흙구덩이로서, 모든면에서철저히폐쇄된공간이기때문이다. 바로그곳에서그는온전히자신만의공간에있게되지만, 동시에결코돌이킬수없는소외와단절의공간에도달한것이다. 또다른한편, 전통적으로대지는생명과죽음을동시에품은상징으로서의원형적인어머니 (Große Mutter) 와동일시되기때문에카프카의예술가는마침내모태적인공간으로복귀한것으로이해될수도있다. 여기서결국죽음만이, 다시말해 ( 죽음을포함하는 ) 삶자체가모든인간존재의궁극적인자유와해방이자, 또한소외일수밖에없는이중적이고운명적인공간과맞닿아있다는카프카의인식이드러난다고할수있을것이다. 이처럼 절대적인공간 으로의회귀는, 왜카프카가죽음에이르는자신의삶내지병에적극대처하기보다사실상순순히받아들였는지를말해주는지도모른다. 그렇다면카프카적인예술가의마지막공간체험에담긴것은한개인의체념이라기보다모든인간의지극히자연스러운순응을대변한다.

11 프란츠카프카의공간체험과소설 단식광대 김륜옥 143 2) 외부공간 카프카가쉽게다가갈수없었던 세상 은단순하고무지하면서, 밝고도냉혹한속성을띤이중적인공간으로나타난다. 단식광대 에서도외부공간은하등의성찰없이본능적인충동에만따르는 대중집단의 der Massen (256) 세계이다. 이런세계의대표적인상징으로는우선단식행사의흥행도우미로등장하는두젊은여성을들수있다. 이들은수많은구경꾼들앞에설기회를얻었다는사실만으로 행복한 glücklich (259) 기분에들뜬다. 흥행주가치밀하게계산된상술로정한사십일간의단식기간이끝나면, 주인공을관중들앞으로안내하는이들은극도의허영심을드러낸다. 혼자서는일어설수조차없을만큼여윈주인공과마주치는순간두젊은여성은경악과혐오감에떨면서도오로지대중들의관심을얻고자 영광스러운임무 Ehrenamt (260) 를수행하고, 이로써주인공의세계와지극히상반되는 외부세계 의모습과속성이극적으로부각된다. 이때한사코단식을멈추지않으려는즉, 자신의공간을떠나지않으려는주인공이두젊은여성에게드러내는감정은뚜렷이양가적이다. 그는단식을중단하고자기만의공간을이탈하도록강요받은불쾌감을 그여성들에대한고려때문에 [ 잠시 ] 힘겹게 mit Rücksicht auf die Damen mühselig 억눌러보지만, 곧이들에대한반감을드러낸다. 그는그를내려다보며허리를굽힌여인들이도움을주고자내민손에자신의뼈만남은팔을자발적으로올려놓기는했으나, 일어날생각은안했다. [...] 그리고겉보기에매우친절하지만실제로는너무나무자비한여인들의눈을올려다보며, 여윈목위에얹힌너무나무거운머리를가로저었다.(259) 21) 21) Zwar legte er noch freiwillig seine Knochenarme in die hilfsbereit ausgestreckten Hände der zu ihm hinabgebeugten Damen, aber aufstehen wollte er nicht. [...] Und er blickte

12 144 인문과학연구제 33 집 여기서주인공의시선은젊은도우미여성들에대한서술자의반어적인시각과일치한다. 전체적으로매우어두운분위기의작품배경에서유일하게그로테스크할만큼희극적인장면이매우상세히, 그리고점층적인효과를노리며묘사되는것을보라. 수많은관객들이환호하고군악대의요란스러운연주가축제분위기를달구는가하면, 두명의의사까지입회한가운데거창스레단식우리를개봉하는현장에서예의여성들은우선 행복한 역할에대한기대로마냥들떠있다. 단식예술가자체에대한관심보다, 화려한행사에서자신들에게주어진역할에심취한이여성들의표정은단식광대의처참한몰골을가까이접할수록점점 시체처럼창백하게 totenbleich 바뀌고, 곧이어마치주변사람들에게 도움을구하듯이숨을가쁘게쉬며 hilfesuchend, mit fliegendem Atem 절망감에빠진다. 여기서확실히드러나는서술자의조롱에찬자세 (Erzählhaltung) 는, 강당에모인사람들의감흥에찬폭소가울리는가운데 [ 급기야 ] 울음을터뜨려버리는 unter dem entzückten Gelächter des Saales in Weinen ausbrach (260) 도우미여성들에대한 폭로 로이어지며독자의 ( 비 ) 웃음을겨냥하고있다. 이처럼단식광대와가장가까이접촉하며극명한대조를이루는여성들에대한주인공 / 서술자의자세는카프카가실제여성들에대해은연중에드러내던거리와본질적으로다르지않다. 단식광대가스스로의의지와달리도우미여성들에게이끌려격자우리즉, 자신의공간에서외부로나와야하는것이 순교자 Märtyrer (260) 로서감수하는일로그려지는것도이와맥락이닿아있다. 무엇보다그를격자우리에서꺼내는일은그에게결코해방을의미하지않는다. 오히려격자우리에서 끌려나온 그가내딛는곳은거대한행사홀, 다시말해그가그야말로 제대로갇히게되는 공간이다. 주인공이스스로 empor in die Augen der scheinbar so freundlichen, in Wirklichkeit so grausamen Damen und schüttelte den auf dem schwachen Halse überschweren Kopf.

13 프란츠카프카의공간체험과소설 단식광대 김륜옥 145 택하지않은그곳은그를일방적으로 가둘 뿐더러내내 가두어두는 공간이다. 홀을가득채웠던사람들이여흥을즐기고빠져나간공간에서 단지단식광대만, 항상오직그만 nur der Hungerkünstler, immer nur er 혼자남아매우 불만족스러운 unzufrieden (261) 심정에빠져야하는이유도여기에있다. 격자우리보다훨씬더넓은그공간은오히려그만큼더큰폐쇄성을함축하고있는것이다. 이처럼결코합쳐질수없는단식광대의공간과 외부 의공간사이에는집착과소외라는상반되는원리만작동할뿐이다. 외부공간 의또다른상징은영양상태가매우좋고혈기왕성한표범이다. 주인공이혼자만의공간에서모든사람들의무관심속에단식을이어가다가지극히볼품없는몰골로죽음에이른뒤아무렇게나치워지고나면, 예의맹수가우리안의빈자리를차지하게된다. 좁은공간에서여위어가던주인공과명백한대조를이루는이맹수가생명력이넘치고자유분방한활동력을상징한다는것은 22) 쉽게연상될것이다. 너무나오랫동안황량했던우리에그렇게억센짐승이힘차게오가는모습을보는것은지극히무딘감각을가진사람조차느낄수있는기분전환이었다. 그동물에게는부족한것이전혀없었다. (267f.) 23) 라는서술은그런해석을뒷받침하는것처럼보인다. 하지만작품의심층적인차원에서는표범이여전히 바깥세계 라는공간의편협함과한계에매여있음을간과해서는안된다. 강한생명력과자유분방함을상징하는맹수가엄청난생동감을발휘할수록동물우리안에갇혀있다는상황은결국오히려더욱큰구속즉, 매우치명적인 부자유 를의미하기때문이다. 우리에갇힌표범의 딱벌린입 Rachen 에서관객들조차감당할수없을정도로 삶에대한기쁨 die Freude am Leben 이강력하게뿜어져나올지라도혹은, 바로그렇게뿜어져나오기때문에그런 22) cf. Peter-André Alt, 2005 Franz Kafka: Der ewige Sohn. Eine Biographie. München, p ) Es war eine selbst dem stumpfsten Sinn fühlbare Erholung, in dem so lange öden Käfig dieses wilde Tier sich herumwerfen zu sehen. Ihm fehlte nichts.

14 146 인문과학연구제 33 집 기쁨은실제 Sein보다허상 Schein을말해줄뿐이다. 표범은자유조차아쉬워하지않는것처럼보였다. 기품있고, 필요한것을모두다갖춘나머지거의터져버릴것같은그몸통은자유마저스스로끌고다니는듯했다. (268) 24) 라는서술도이런맥락에서이해될수있다. 즉, 더할나위없이완벽한육체가 ~처럼 혹은, ~듯이 보인다는것은, 아무리용맹스러워 보이는 표범이라도결코스스로를가둘수는없으며오직갇히고또내내갇혀있을뿐이기때문에지극히제한적인존재임을말해준다. 따라서주인공의자리를차지한맹수도비성찰적인 외부공간 의원시적인본성을강조할따름이다. 이와같은표범은초라한모습의단식예술가가스스로를우리에가둠으로써갇히는것이 조건부의 구속이기에어느정도자유로통하는길혹은, 최소한가능성임을반증한다. 이렇게보면, 맹수에게자리를내주어야하는단식예술가가반드시비극적인패배자라고만할수없다. 그보다는예로부터부활을상징하는맹수로서의표범이주인공의자리를이어받음으로써어쩌면전자의부활을암시할수도있다. 이런의미에서단식광대는 ( 외부 ) 세계를대속하고부활함으로써모든공간을초월한존재를연상시키는 순교자 이기도하다. 이런종교적ㆍ신화적해석은카프카가기타여러고전적인상징을눈에띄게이용하고있다는점에서도뒷받침될수있다. 가령, 관객들로부터주인공의단식을감시하는경비원들은 항상셋이동시에 immer drei gleichzeitig 근무하고, 이들은 이상하게도대개도축업자들 merkwürdigerweise gewöhnlich Fleischhauer (256) 이다. 여기서삼위일체의신성한의미를비롯하여종교적음식 / 음주의상징으로서숫자삼 25), 또기독교에서예수의몸과피를먹는행위로서빵과포도주를섭취하는 24) Nicht einmal die Freiheit schien er zu vermissen; dieser edle, mit allem Nötigen bis knapp zum Zerreißen ausgestattete Körper schien auch die Freiheit mit sich herumzutragen. 25) 가령, 유대인들은과월절에세번째잔의포도주를마시며창조주이자구원의신에게감사하고자비와축복을갈구하는기도를하는가하면, 예수도최후의만찬자리에서세번째잔을들고축복의기도를한다.

15 프란츠카프카의공간체험과소설 단식광대 김륜옥 147 의식이아이러니하게굴절되고있다. 마찬가지로격자우리에서사십일동안만단식하라는흥행주의주문내지주인공의수행능력도종교적맥락을떠올리게한다. 신약이나구약에서자주언급되는사십일간의여러행적, 특히단식과부활이언급되면서거의항상공간적인변화가따르는것을보라. 대표적으로, 예수는적막한광야라는혼자만의공간에서사십일간단식하고, 부활후에는사십일만에홀로승천하여일종의 공간이동 을한것으로기술되고있다. 26) 전체적으로성서에서숫자사십은새로운삶의공간에들어서기위해시련을통해준비하고, 또는부활한예수와만나기위해인고의과정을견디는공간을상징한다고볼수있다. 이런맥락에서카프카의단식광대와부활한예수의연관성을부정할수없다면, 이작품에서 외부세계 는결국예술가가극복해야할현세적삶의공간을아우른다. 단식예술가의공간체험방식은바로그런현세적공간의 카프카적인 극복과맞닿아있다고할수있다. 그런방식이우울한분위기를벗어나지못하는이유는내부공간과외부공간사이에통로가부재하기때문이다. 3) 공간사이의통로부재와역설적소통 카프카의단식광대는 겉보기에성공적인분위기속에서세상의칭송을받던 in scheinbarem Glanz, von der Welt geehrt 전성기부터 대개우울한기분에싸여 meist in trüber Laune 지내거니와, 날이갈수록점점더우울해지기만한다. 왜냐하면어느때이든 아무도 [ 단식에관한한결코스스로만족할줄모르는 ] 그의심정을진지하게받아들일줄 26) 그외에도노아의이야기에서신이인간들을단죄하고자사십일동안비를내리고, 이스라엘인은이집트에서나와광야에서사십년동안유랑생활을하며, 모세는십계명을받기위해사십일동안시나이산에서지낸다. 또예언자엘리야도호렙산에서신의계시를받고자천사가주는음식만으로사십일을보내고, 요나는니느웨가사십일만에멸망할것이라고예언하는가하면, 예제키엘은이스라엘인이받을벌을대신하며사십일동안오른쪽옆으로누워서지낸다.

16 148 인문과학연구제 33 집 모르기 daß niemand sie ernst zu nehmen verstand (261) 때문이다. 이것은주인공이자신의공간을한치도벗어나지않은채 다른 공간즉, 외부세계와의소통을기대하고있음을말해준다. 그가자신의예술에대한관객들의 ( 무 ) 관심이나예술가로서의 명예 Ruhm (259) 에무척신경을쓰는것도이와상통한다. 그가단식중에뭐든몰래먹을것이라고관객들이 부당하게 ungerecht 의심하면, 자신이아무것도입에넣지않고있음을증명하기위해노래까지부르는것도마찬가지이다. 그러나 음식을입에넣은채노래하는 그의 능숙한수완 Geschicklichkeit (256) 에놀랄뿐인 외부 사람들과는상호불통이지속된다. 그가감시꾼들에게농담을건네거나자신의지나간방랑생활을들려주는이유도상호간의소통자체보다, 그럼으로써그들에게자신의특별한단식능력을증명해보이기위함이다 : [...] 그모든노력은그들이잠들지않도록하기위함이었고, 그가어떤먹을것도우리안에숨겨놓지않았으며, 그들중어느누구도할수없을단식을하고있음을끊임없이보여줄수있기위함이었다. (257) 27) 심지어그는관객들이계속자신의단식능력을믿지못한다며 폭발하는분노에사로잡혀 mit einem Wutausbruch 어느덧 마치짐승처럼격자우리를흔들어대기시작한다. wie ein Tier an dem Gitter zu rütteln begann (261) 이렇듯그가아무리 선의의믿음으로열망하며 in gutem Glauben begierig 관객들의이해를기대하더라도, 그의신경을쇠약하게만드는진실왜곡 ihn entnervende Verdrehung der Wahrheit 은끝이없다. 그런무지함, 그런무지함의세상에대항하여싸우는것은불가능했던것 Gegen diesen Unverstand, gegen diese Welt des Unverstandes zu kämpfen, war unmöglich. (262) 이다. 이처럼두공간사이에서소통이불가능한이유는근본적으로구조적인문제이다. 카프카적인세계는본질적으로극명하게두공간으로 27) [...] alles nur, um sie wachzuhalten, um ihnen immer wieder zeigen zu können, daß er nichts Eßbares im Käfig hatte und daß er hungerte, wie keiner von ihnen es könnte.

17 프란츠카프카의공간체험과소설 단식광대 김륜옥 149 나뉘고그중간지대는아예고려되어있지않다. 그런구도안에서 외부 의사람들이 내부 의그를이해하지 않는 것이아니라이해할수 없는 것일뿐더러, 그어느쪽이든주인공의영역밖에있다. 이것은그가어떤경우에도 ( 격자 ) 우리즉, 자신만의공간을떠날수없는것과같은원리이다. 한마디로, 단식공간밖에있는관객들의 의혹과오해는단식과도무지분리할수없는여러의심에속하는일인것 Dieses allerdings gehörte schon zu den vom Hungern überhaupt nicht zu trennenden Verdächtigungen. (257) 이다. 따라서단식예술가의능력과성과는원래그자신외에는아무도제대로이해할수없다. 어느누구도단식광대의곁에서그모든밤낮을쉬지않고감시할수가없었던것이다. 다시말해, 정말중단하지않고전혀하자없이단식이진행됐는지를어느누구도직접보고알수는없었다. 오직단식광대자신만이그것을알수있었다. 따라서오직그자신만이동시에그의단식능력에완전히만족하는관객일수있었다. 하지만그는다른이유에서결코만족스럽지않았다. 많은사람들이그의모습을차마쳐다볼수없어서아쉽게도단식공연을보러올수없을만큼그가여윈것은어쩌면전혀단식때문이아니었다. 그가오로지자신에대해만족하지못했기때문에그렇게여위었다는것이다. 단식이얼마나쉬웠는지는오직그자신만알고있었고, 단식전문가조차도몰랐기때문이다. 단식은세상에서가장쉬운일이었다.(257f.) 28) 여기서카프카는전통적으로내려오는예술가적인개인의소외감즉, 28) Niemand war ja imstande, alle die Tage und Nächte beim Hungerkünstler ununterbrochen als Wächter zu verbringen, niemand also konnte aus eigener Anschauung wissen, ob wirklich ununterbrochen, fehlerlos gehungert worden war; nur der Hungerkünstler selbst konnte das wissen, nur er also gleichzeitig der von seinem Hungern vollkommen befriedigte Zuschauer sein. Er aber war wieder aus einem andern Grunde niemals befriedgt; vielleicht war er gar nicht vom Hungern so sehr abgemagert, daß manche zu ihrem Bedauern den Vorführungen fernbleiben mußten, weil sie seinen Anblick nicht ertrugen, sondern er war nur so abgemagert aus Unzufriedenheit mit sich selbst. Er allein nämlich wußte, auch kein Eingeweihter sonst wußte das, wie leicht das Hungern war. Es war die leichteste Sache von der Welt.

18 150 인문과학연구제 33 집 세상으로부터이해받지못하는고독을동시대의의식으로재현한다고볼수있다. 예컨대 단식예술을누군가에게설명하려고시도해보라! 그것을느낄수없는사람에게는설명으로이해시킬수없는법이다. Versuche, jemandem die Hungerkunst zu erklären! Wer es nicht fühlt, dem kann man es nicht begreiflich machen. (266) 라는카프카적인서술자의단언은괴테의파우스트가체념어린한숨과함께뱉어낸말을연상시킨다. 즉, 너희가그것을느낄수없다면, 아무리애써도그것을얻을수없는법이다. Wenn ihrs nicht fühlt, ihr werdets nicht erjagen 29) 라는구절이그것이다. 현대에이르러더욱해결점이없이분열된구도에서완벽한예술가인카프카의인물은그럴수록자신외에는어느누구에의해서도이해받지못하는존재이다. 결국자신의예술에대해서결코스스로도만족할수없는비극에직면한예술가는육십여년뒤파트릭쥐스킨트의 향수 (1985) 에구현된, 절대적으로외롭고자기파괴적인예술가를선취하고있다. 자신의한계를넘어가는혹은, 극복하려는노력을통해커다란성과를달성하는상징적인인물이파우스트라면, 바로이런상징이괴테 카프카 쥐스킨트로수렴되는접점이라고할수있겠으나, 30) 여기서더길게논의될필요는없을것이다. 본고에서중요한점은, 이세작품에그려진공간체험 ( 방식 ) 의차이이다. 카프카의예술가는결코자신의공간을떠나서는 외부세계 와소통하지않고, 또못한다는점에서다른두작품의경우와다르다. 일찍이괴테의파우스트는결국자신의태생적인영역을넘어사회집단에봉사함으로써소통하는인물이었다. 또후에쥐스킨트의향수제조자그루누이는 ( 그것이살인이라할지라도 ) 외부세계와끊임없이접촉하는과정을통해마침내아무도거절하지못하고탐닉할수밖에없을만큼 29) Johann Wolfgang von Goethe, 1977 Der Tragödie erster Teil. In: Ders., Sämtliche Werke, Bd. 5, Die Faustdichtungen. Zürich, pp , here p ) 괴테의파우스트소재와관련하여쥐스킨트의 향수 를분석한최근연구 : 김륜옥, 2010 파우스트적천재이데올로기가지닌두얼굴의변용추이 - 시각적욕망에서청각적묵시록을거쳐후각적자기해체까지, 헤세연구 제 24 집, 한국헤세학회, 쪽.

19 프란츠카프카의공간체험과소설 단식광대 김륜옥 151 절대적인힘의향수를만들어내고, 또한그것을자신의몸에뿌려향에심취한군중들이그의몸을뜯어먹을수밖에없도록함으로써외부세계와일종의 소통 을하며자신의존재를완성시키게된다. 이에비해 자신의공간 속에서만존재하는카프카의주인공은 ( 그의기대와달리 ) 철저히잊혀버릴때에야비로소완벽한예술적자유를얻게되고누구의간섭도없이단식에몰두할수있지만, 이것은동시에 외부공간 과소통할수있는기회의철저한단절을의미하기도한다. 요컨대바로여기에작가차원의역설적인소통법이담겨있을수있다. 카프카가시민적예술가의전통적인위치 ( 공간 ) 가현대의대중사회에서위기에처한것을몰랐을리없다. 단식공연 Schauhungern (262) 에내몰린예술가는더이상자신의천부적인영감에따라창조하는신적인존재가아니라광대처럼관객의요구에맞춰주어야하는시대를직면하고있다. 더욱이그는결국 유흥만을쫒는대중으로부터버림받고 von der vergnügungssüchtigen Menge verlassen (262) 언제라도혼자모든공간에서흔적도없이사라져버릴수있는존재가된것이다. 이것이현대의예술가가현실적으로위치한자리를말한다면, 카프카자신은어쩌면작품속두공간사이의철저한 소통부재를통해소통하는 역설로써결국소통의중요성을강조한다고할수있다는것이다. 적어도이것은그가문학작품을 없앰으로써만들고자 애썼던사실과 31) 상응한다. 4) 단식혹은, 카프카적인포식 위단락에서살펴본카프카의역설은음식과단식의문제에서도드러난다. 우선그의거의전작품에서나타나는부정적인의미의 음식 31) 친구막스브로트에게자신의미출판작품들을모두파기해달라는유언을남긴카프카를보라. 이와달리그가출판에맡긴 단식광대 를사망전날까지교정했다는점은이작품의내적의미의중요성을말해준다.

20 152 인문과학연구제 33 집 에대한생각 Das Bild von der Nahrung 32), 또그의작품에그려진 아웃사이더인물들은거의언제나식욕부진 [ 의 ] 특징 33) 을띤다는점등은분명카프카자신의성향을대변한다. 그리고 음식에대한그의거부는명백하게그를둘러싼현실에대한거절과불안이원인 34) 이라면, 바로그런 현실 은그가유아기부터겪었던어머니내지가족과의 공간체험 및이와함께굳어져간아버지상과밀접한연관이있다고해야할것이다. 아버지에게쓰는편지 에서가족공간을배경으로적나라하게묘사된아버지의왕성한식욕에대한카프카의반감은 35) 조부의직업이백정이었다는사실과함께그의음식거부및채식주의와맞닿아있다. 같은맥락에서 카프카의글은단식에관한긴이야기 36) 이기도하다. 여기서주목할점은, 상호소통이원천적으로불가능한현실에서카프카적인단식은외부세계의질서와요소를거부함과동시에받아들이는유일한방법이기도하다는것이다. 절대적인단식은음식 ( 섭취 ) 의본질적인의미를전제하는, 따라서어떤방식으로든인정하는것이다. 카프카의음식거부는 먹지않기 위한것이아니라, 다르게먹기 라고할수있는이유도여기에있다. 이것은단식광대가대중의공간내지현세를단순한죽음으로떠나지않는혹은, 못하는이유와도상통한다. 그는자신의공간에서무한정의단식끝에죽음에이르지만, 바로그렇기때문에그의죽음을단순히자살이라고만할수없다. 그는단식과함께음식의의미도자신의마지막공간 ( 흙구덩이 ) 으로가져간다. 말하자면, 자신만의공간에서 단식 이존재의유일한본질인주인공에게는 32) Wilhelm Emrich, 1975 Franz Kafka. Das Baugesetz seiner Dichtung. Der mündige Mensch jenseits von Nihilismus und Tradition. 8. Aufl. Wiesbaden, p ) 김충남, 2012 프란츠카프카. 인간ㆍ도시ㆍ작품,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178 쪽. 34) 가시라기히로키엮음 ( 박승애옮김 ), 2012[2011] 절망은나의힘. 카프카의위험한고백. 프란츠카프카, 한스미디어, 197 쪽. 35) 프란츠카프카 ( 이재황옮김 ), 1999 아버지에게드리는편지, 문학과지성사, 쪽. 36) 들뢰즈 / 가타리, 1992 소수집단의문학을위하여 - 카프카론, 문학과지성사, 40 쪽.

21 프란츠카프카의공간체험과소설 단식광대 김륜옥 153 철저한단식이야말로 완전한포식 인셈이다. 이와함께카프카적인예술가의단식내지이중적인공간체험방식은자주역설적일만큼철저한자기정의감으로발현된다. 그는단식공연에대한대중의인기가점차줄어들자, 아예서커스단의동물우리속에스스로를가두고또갇히며단식을고수한다. 그리고단식을진행하는과정에서내적및외적공간의불일치가끊임없이드러나는가운데철저한역설이함께드러난다. 가령, 동정심에찬감시인들이그에게뭐라도슬쩍먹을기회를주고자일부러감시를소홀히할때는그에게단식이 끔찍하리만치어렵게 entsetzlich schwer 되어버리는순간이다. 이런현실이그를점점더 우울하게 trübselig (256) 만드는상황에서그는자신의정당함을증명하기위해역설적으로노래를부르게되는것이다. 그가 가장행복한 am glücklichsten 순간을맞는방식도역설적이기는마찬가지이다. 그는밤새완벽한단식을한뒤에 바깥 에있는감시인들에게 넘치도록풍부한아침식사를 ein überreiches Frühstück 사주고, 그들이그의면전에서 건강한남자들의식욕으로 mit dem Appetit gesunder Männer(257) 한껏음식을먹어치우는모습을체험하면서 카프카식의포식 을즐긴다. 이처럼끊임없이내적및외적공간의모순된배열로부각되는주인공의단식에는그가 건강한 남자가아니라는의미도내포되어있다. 여기서 건강 역시이중적인의미및역설을내포한다. 일반적인의미에서건강하지못한그는자신에게단식이 세상에서가장쉬운일 임에도불구하고, 혹은바로그렇기때문에자신의성과에결코만족하지못한다는의미에서도 건강하지못한 존재이다. 그가흥행주에의해사십일로한정된단식기한따위는무시하며, 이해할수없는차원에이르기까지스스로를뛰어넘으려는 sich selbst übertreffen bis ins Unbegreifliche (259) 단식의욕에서한치의양보도하지않는다는것은거의 병적인 집착이라고할수밖에없다. 카프카의단식광대가결국모든인간에게내재된공간적인내지육

22 154 인문과학연구제 33 집 체적인요소에대한부정이나극복을추구한다면, 그것은분명인간존재의신격화에상응한다. 이로써모든공간을초월하는신의모방 (Imitatio dei) 을시도하는단식예술가는자신만의한정된공간에서철저한단식을통해즉, 자기방식의 포식 을통해죽음으로써영원히사는역설의주인공이되는셈이다. 그런영생이초라하기짝이없는작은흙구덩이에한정된다는점에서바로작가카프카의역설적인유머를볼수도있을것이다. 5) 예술가의 ( 자기 ) 속임, 그리고현세와내세 사이 에서의실체인식 단식예술가가서커스관객이몰려오는시간을마치 자신의삶의목적으로 als seinen Lebenszweck 여기며매우 당연하게 natürlich 고대하는것은일단자신에대한속임이다. 그는수많은군중이몰려오는광경을 아주매료된심정으로 entzückt 바라보면서도, 사실그들이동물을보러왔다는것을 아주너무나곧바로, 아무리집요하고거의의식적으로자신을기만하더라도 nur zu bald - auch die hartnäckigste, fast bewußte Selbsttäuschung 분명히알아차린다. 그럼에도 멀리서보는그광경이여전히가장감격스러운광경으로남았다. Und dieser Anblick von der Ferne blieb noch immer der schönste (264) 라는등장인물적인서술자의언급은분명반어적이다. 주인공은현실과분리된자기만의공간에존재하면서도현실즉, 다른 공간에대한통찰력이없지않다. 그는 실제상황을직시하는안목 den Blick für die wirklichen Verhältnisse (263) 이있기때문에서커스단이그의우리를 원형연기장의중심에다가장하이라이트로내세우지않고바깥쪽 nicht etwa als Glanznummer mitten in die Manege stellte, sondern draußen 축사근처에밀어둔것을 당연하게 selbstverständlich (264) 받아들인다. 같은맥락에서주인공은한꺼번에몰려든관객들이서로밀치고다투며소란을피우는것에대해아무런불만을표하지않음으로써스스

23 프란츠카프카의공간체험과소설 단식광대 김륜옥 155 로를속인다. 서커스공연중에아무도염두에두지않는자신의 존재 Existenz 가눈에띄게되면그의공간즉, 존재자체가위태로워질수있음을잘알기때문이다. 어쨌든그는동물들덕분에그렇게수많은관객을보게된것이다. 그중에는간혹그를보려고다가오는사람도하나섞여있을수있었다. 또그가자신의존재를상기시키려다, 사실자신이결국동물우리로가는길목의장애물일뿐이라는점도상기시키게되면, 그를어디로치워버리게될지누가알겠는가.(265) 37) 단식광대의이와같은자기속임은동시에타자에대한속임이다. 하지만주인공은오히려자신이늘속고있다고생각한다. 그가모든사람들로부터잊혀지고, 관리인마저단식날짜공지판교체를방치하는사이에홀로 업적 die Leistung 을쌓아가지만, 어쩌다지나가던관객이변하지않는날짜판을보고 사기 Schwindel 라고한말은주인공에게 가장어리석은거짓말 die dümmste Lüge 즉, 무관심과타고난음흉함이날조한 Gleichgültigkeit und eingeborene Bösartigkeit erfinden 결과이다. 왜냐하면단식예술가가속이는것이아니고, 그는정직하게일을했으며, 세상이그가일한대가를주지않고속였다. Denn nicht der Hungerkünstler betrog, er arbeitete ehrlich, aber die Welt betrog ihn um seinen Lohn. (266) 라는것이다. 그러나오직 자신의예술이지닌명예 die Ehre seiner Kunst (256) 를위해완벽한단식을추구하는카프카적인예술가의존재방식은그자체가속임내지거짓이다. 우선존재의필수조건인음식을거부함으로써존재하려는발상부터거짓이나다름없다. 사람들이자신의단식업적에 37) Immerhin verdankte er ja den Tieren die Menge der Besucher, unter denen sich hie und da auch ein für ihn Bestimmter finden konnte, und wer wußte, wohin man ihn verstecken würde, wenn er seine Existenz erinnern wollte und damit auch daran, daß er, genau genommen, nur ein Hindernis auf dem Weg zu den Ställen war.

24 156 인문과학연구제 33 집 감탄하게 bewundert 만들고자죽음에이를만큼오랫동안단식하던주인공이마침내주변인들에게용서를구하며마지막으로남긴말도그의단식이사실 예술 즉, 특별한노력에따른성과라기보다오히려 자연 임을밝히는고백과다르지않다. 왜냐하면나는굶을수밖에없으니까요. 나는다르게할수가없어요. [...] 왜냐하면나는내입맛에맞는음식을찾을수가없었으니까요. 내가그런음식을찾게되었더라면, 난어떤주목을끌만한일도벌이지않고, 당신이나모든사람들처럼배가부를때까지먹었을것이라고믿어주오. (267) 38) 따라서흥행효과를노리는흥행주가관객에게선전하는단식광대의 고귀한노력, 훌륭한의지 das hohe Streben, den guten Willen 즉, 단식을통한 위대한자기부정 die große Selbstverleugnung (261) 은반대로주인공의철저한 자기주장 인셈이다. 이것은 자연 으로서의그의 예술 이이미 자연스럽지 못함을말해주기도한다. 그가흥행이나서커스공연에서자신의능력을구태여 증명해보여야하는 존재라는것도이를뒷받침한다. 카프카적인예술가의 거짓된 모습은모든본질이표현되는순간시각화된허상이되기때문에표현자체가거짓이요속임이라는점과상통한다. ( 동물 ) 우리라는공간에한정된존재와그의 극단적인 fanatisch (263) 명예욕은 자연 의빛을잃어버린현대예술가의단면을말해준다. 이렇게 본질과허상 이혼재하는배경에서는모든것이이중성을띨수밖에없다. 단식예술가가아무도그의예술에관심을기울이지않을때에야비로소자신의예술에완전히몰입할수있는자유를얻을뿐더러예의자기고백에이르지만, 그결과가결국죽음이라는아이러니도 38) Weil ich hungern muß, ich kann nicht anders [...] weil ich nicht die Speise finden konnte, die mir schmeckt. Hätte ich sie gefunden, glaube mir, ich hätte kein Aufsehen gemacht und mich vollgegessen wie du und alle.

25 프란츠카프카의공간체험과소설 단식광대 김륜옥 157 마찬가지이다. 이렇게보면죽음에이른그의지극히약한모습과대조되는광적인자기집착혹은, 자기기만이라는이중성은결국카프카적인예술가의 현세적인 면모를말해준다. 카프카의서술자는죽음에이르러전혀생기가없는주인공의눈에서 굳은확신즉, 자긍심은사라졌으나여전히자신이단식을한다는확신 die feste, wenn auch nicht mehr stolze Überzeugung, daß er weiterhungere (267) 을언급함으로써현세와내세 사이 에서야비로소가능한인간적이자초월적인예술가의마지막공간체험혹은, 인식을말하고있다. 3. 맺는말 : 모든 자아의우리 카프카적인예술가가죽음을통해 자아의우리 라는공간에완벽하게존재하는인물로 살아남은 것이라면, 그의공간체험은결국모든자아및삶의공간이이중적인의미를내포하고있음을암시한다. 누구나태어나면서들어서는 세상 이라는공간에서는매일살아가는것이동시에죽어가는것과다르지않다. 그런공간적인존재로서누구보다철저히, 말하자면 죽도록살다간 예술가를통해카프카는인간존재자체의모순된운명혹은, 운명적인모순을말하며그상징적인존재를 순교자 로그려낸휴머니스트가분명하다. 다시말해, 그런예술가는단지카프카가살았던 39) 공간, 고독의공간이고독신자의공간이며, 관망자의공간이고이미지가형상언어로전환되는상상의공간 40) 만을보여주는것이아니다. 특히단식광대이야기를교정하는중에사망했던카프카가그야말로삶의공간을벗어나는순간에야가능한 새로운 공 39) cf. Michael Müller, 2003 Ein Hungerkünstler. In: Ders. (Hrsg.), Interpretation Franz Kafka. Romane und Erzählungen. Stuttgart, pp , here S ) 이주동, 2012 카프카평전. 실존과구원의글쓰기, 소나무, 722 쪽.

26 158 인문과학연구제 33 집 간체험을바로이마지막작품에서귀띔해준다는점에서작품의의미가크다. 요컨대무의식적인사고와행동으로스스로 자유를막는창살 을만든인간에게 새장이새를찾으러갔다 와같은경구를남겼던그는, 자기자신이진정한자아의새장이고자신의존재와의식의현상태가바로불멸의감옥임을인식 41) 하라는의미를마지막으로말하고자했을수있다. 이처럼카프카문학의다양한층위는항상인간존재에실재하는여러단면들을보여준다. 그의작품을더욱다양하게논의해야하는이유도여기에있다. 운명적으로탈출구가없는자아의공간을포함한모든현세적공간, 그리고누구든어쩌면죽음의문턱에서야비로소이해하게될그실체에대한카프카의깊은체험이그의작품에얼마나핵심적인지는유고로남은그의 작은우화 (1920) 속의 공간체험 으로요약해볼수있을것이다. 아아!, 라고쥐가말했다. 세상은날마다더좁아지고있어. 처음에는너무나넓어서난겁이날정도였지. 난계속달렸고, 마침내저멀리오른편과왼편으로벽들이있는것을보고행복했어. 하지만그긴벽들이너무나빨리서로마주치며닫혀버리는바람에난벌써마지막방에와있어. 바로그곳의구석에는내가달려서들어가게되는덫이있는거야. - 넌그냥달리는방향만바꿔야돼, 라고고양이가말하며쥐를잡아먹어버렸다. 42) 41) 콘라트디츠펠빙어 ( 권진숙 / 한석종역 ), 2007 카프카의비밀. 프란츠카프카의 죄, 고통, 희망그리고진실한길에관한성찰 에대한해설, 경북대학교출판부, 49 쪽. 42) Franz Kafka, 1992 Nachgelassene Schriften und Fragmente 2, hrsg. von Jost Schillemeit. Frankfurt a. M., p. 343: Ach, sagte die Maus, die Welt wird enger mit jedem Tag. Zuerst war sie so breit, daß ich Angst hatte, ich lief weiter und war glücklich, daß ich endlich rechts und links in der Ferne Mauern sah, aber diese langen Mauern eilen so schnell aufeinander zu, daß ich schon im letzten Zimmer bin, und dort im Winkel steht die Falle, in die ich laufe. - Du mußt nur die Laufrichtung ändern, sagte die Katze und fraß sie.

27 프란츠카프카의공간체험과소설 단식광대 김륜옥 159 참고문헌 가시라기히로키엮음 ( 박승애옮김 ), 2012[2011] 절망은나의힘. 카프카의위험한고백. 프란츠카프카, 한스미디어. 구스타프야누흐 ( 편영수옮김 ), 2013[1981] 카프카와의대화, 지식을만드는지식. 김륜옥, 2010 파우스트적천재이데올로기가지닌두얼굴의변용추이 - 시각적욕망에서청각적묵시록을거쳐후각적자기해체까지, 헤세연구 제24집, 한국헤세학회, 쪽. 김충남, 2012 프란츠카프카. 인간ㆍ도시ㆍ작품,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들뢰즈 / 가타리 ( 조한경옮김 ), 1992 소수집단의문학을위하여 - 카프카론, 문학과지성사. 마르트로베르 ( 이창실옮김 ), 2003 프란츠카프카의고독, 동문선. 이주동, 2012 카프카평전. 실존과구원의글쓰기, 소나무. 장혜순, 2012 카프카의 단식광대 - 미적경험과욕망의가면, 카프카연구 제28집, 한국카프카학회, 5-23쪽. 콘라트디츠펠빙어 ( 권진숙 / 한석종역 ), 2007 카프카의비밀. 프란츠카프카의 죄, 고통, 희망그리고진실한길에관한성찰 에대한해설, 경북대학교출판부. 프란츠카프카 ( 이재황옮김 ), 1999 아버지에게드리는편지, 문학과지성사. Alt, Peter-André: 2005 Franz Kafka: Der ewige Sohn. Eine Biographie. München. Emrich, Wilhelm: 1975 Franz Kafka. Das Baugesetz seiner Dichtung. Der mündige Mensch jenseits von Nihilismus und Tradition. 8. Aufl. Wiesbaden. Goethe, Johann Wolfgang von: 1977 Der Tragödie erster Teil. In: Ders., Sämtliche Werke, Bd. 5, Die Faustdichtungen. Zürich, pp Hermes, Roger: 2003 Anmerkungen. In: Franz Kafka: Brief an den Vater. Frankfurt a. M., pp Kafka, Franz: 1951 Tagebücher New York/Frankfurt a. M. (Ders.,

28 160 인문과학연구제 33 집 Gesammelte Werke, hrsg. von Max Brod) Kafka, Franz: 1956 Ein Hungerkünstler. In: Ders., Erzählungen. New York/Frankfurt a. M., pp (Ders., Gesammelte Werke, hrsg. von Max Brod) Kafka, Franz: 1958 Briefe , New York/Frankfurt a. M. (Ders., Gesammelte Werke, hrsg. von Max Brod) Kafka, Franz: 1976 Briefe an Felice und andere Korrespondenz aus der Verlobungszeit, hrsg. von Erich Heller und Jürgen Born. Frankfurt a. M. Kafka, Franz: 1992 Nachgelassene Schriften und Fragmente 2, hrsg. von Jost Schillemeit. Frankfurt a. M. Mann, Thomas Mann, Heinrich: 1968 Briefwechsel , hrsg. von Hans Wysling. Frankfurt a. M. Müller, Michael: 2003 Ein Hungerkünstler. In: Ders. (Hrsg.), Interpretation Franz Kafka. Romane und Erzählungen. Stuttgart, pp Nissen, Ursula: 1998 Kindheit, Geschlecht und Raum: sozialisationstheoretische Zusammenhänge geschlechtsspezifischer Raumaneignung. Weinheim/München Stölzl, Christoph: 1975 Kafkas böses Böhmen. Zur Sozialgeschichte eines Prager Juden. München. Wagenbach, Klaus: 1964 Franz Kafka in Selbstzeugnissen und Bilddokumenten. Reinbek bei Hamburg. Zimmermann, Hans Dieter: 2004 Kafka für Fortgeschrittene. München.

29 프란츠카프카의공간체험과소설 단식광대 김륜옥 161 <Abstract> Franz Kafka s Spatial Experience and Ein Hungerkünstler * Kim, Youn-Ock43) Franz Kafka s works have attracted attention for a long time for their various points of view. Nonetheless, his environmental experiences and the related aspects of his works still need to be discussed. Kafka s ideas of spatial representation resulted from his oftentimes lonely and isolated childhood. The trauma of an unhappy childhood seems to have had a powerful influence on his inner disposition and forming of his interpersonal relationships. The lack of attachment with his parents, especially with his mother, fostered an ambivalent attitude of himself as well as towards the people around him. It is expressed as the conflicting desires - to return to his mother or every type of womb, a place of security, and to reject her. The influence from his childhood environment permeate throughout Kafka s Ein Hungerkunstler. First of all, the main character s space is starkly opposed to the external world, and his perception of such different spaces has clearly ambivalent characteristics. His space where absolute fast is made is a latticed pen and symbolizes his inner closing and some openness to the external world at the same time. Likewise, the place of death where he completes his most thorough fast has a double meaning. It * Sungshin Women s University

30 162 인문과학연구제 33 집 seems that he finally finds perfect freedom out of all inner conflicts and external relations. However, his shabby body dumped carelessly in a humble hole in the ground and the last space reminds us of all beings resignation to fate. Although fast is the easiest thing in the world for the fasting clown, it is not any more perfect nature as long as it is art. By his most artistically thorough fast, it is rather like that he perfectly eat to his fill in the Kafka s way. After all, Kafka-style duplicity underlying the main character s spatial experience or self space is the attribute of all humans. Fate of the Kafka s fasting artist is the fate of all limited, that is to say, limited to space, humans who connote life and death at the same time, and he may be a symbol of a martyr thoroughly going through such fatal spaces in place of all human beings. 주제어 : 프란츠카프카 (Franz Kafka), 단식예술가 (Ein Hungerkünstler, A Hunger Artist), 공간체험 (Raumerfahrung, Spatial Experience), 프라하 (Prague), 작은우화 (Kleine Fabel) 투고일 : 2015년 1월 20일심사완료일 : 2015년 2월 3일게재확정일 : 2015년 2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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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권심층-양화1리-1~172

5권심층-양화1리-1~172 526 527 528 529 530 531 532 332 333 332 사갑 제례 음식준비 334 335 333 진설 334 사갑제례 335 음복 8시부터 8시 30분 사이에 제사에 참여했던 가족들이 각자 집으로 돌아갔다. 고인의 부인은 제사에 참여한 이 들에게 제사 음식과 반찬거리(깻잎 등)를 골고루 싸 주었고 마을에 거주하는, 제사에 참여하지는 않았으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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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편집.hwp 발 간 사 법학전문대학원 설립이라고 하는 법학계의 큰 변화를 몸소 겪으며 이러한 변화에 상응한 교육과 일정을 소화하기에도 빠듯한 일정 중에도 불철주야 연 구에 매달리시는 학계와 실무계의 많은 학자분들 및 독자분들에게 감사와 존 경의 뜻을 전하고 싶습니다. 유난히 더웠던 날씨 탓에 끝날 것 같지 않았던 여름도 지나가고 있습니다. 뜨거운 여름의 볕을 이겨낸 곡식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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