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302D31B8F1C2F7BFDC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0302D31B8F1C2F7BFDC2E687770>"

Transcription

1 2011 라틴아메리카연보 pp 제도적위기에처한니카라과 : 민영화된국가와군주국가사이에서 1) 호세루이스로차고메스 * 2010 년 4 월다니엘오르테가대통령은한법령에서명했다. 이법은이미임기가만료된선거관리위원회위원들과판사등고위공무원 20 명의직위를유지시키는것과관련된것이었다. 제도적위기는유예되어져온국가추락과정의한부분일뿐이다. 이글은 17 년을기다린끝에권력을차지한산디니스타민족해방전선이어느부분에서는약한국가를, 그외의분야에서는강한국가를필요로한다는것을보여준다. 즉외국인투자와사회적서비스제공과관련해서는민영화된국가를바라지만, 민주주의보다는신정 (teocracia) 에가까운기존체제를유지하기위해서는강력한국가를선호한다는것이다. 핵심어 : 정치, 위기, 제도, 국가, 니카라과 I. 주권자에대한아부지난 4월의비는 최고위층 공무원들사이에오간욕설과상호비방이한창일때니카라과에쏟아졌다. 정치계급간에벌어진싸움판은정당지도부사이에오간격한비난과함께시작되었다. 그싸움의강도는정당가입여부와상관없이산디니스타민족해방전선 (FSLN) 에헌신하거나그당의이익을위해봉사해왔던공무원들의임기만료가다가오는것에비례해증가했다. 국가의두권력기관에속한법관들과체제를위해중요한기능을수행하는 * José Luis Rocha Gómez, 니카라과의 이주자를위한예수회봉사국 국장. 맨체스터대학의브룩스세계빈곤협회 (Brooks World Poverty Institute) 협력연구원. 중앙아메리카대학교 (UCA) 의학술지 엔비오 (Envío) 와 엔쿠엔트로 (Encuentro) 의편집위원.

2 16 호세루이스로차고메스 다른조직들은이미부패단계에진입했다. 이미합법적이라는말로는덮을수없는고약한악취를풍긴다. 정부의지령에의해수행되는모든선거전략중에 연대적이며, 사회주의적이고, 그리스도교적인니카라과 와 민중대통령의정부 라는구호는가장많이반복되는구호지만사람들에게재미없고진부하게들린다. 비록산디니스타민족해방전선이그자리들을영구히차지하길원할지라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위원직과대법원의대법관직은정해진임기만료기간이있다. 산디니스타민족해방전선은일곱개의감찰관직, 인권검사관직과부검사관직을차지했다. 2010년 1월이미임기만료를세는카운트다운은시작됐다. 이미형성된권력구조는산디니스타민족해방전선의왕성한권력욕을만족시키기위해뇌물공여나약탈을방조하는구조로되어있다. 2001년선견적인시각을가졌던아르놀도알레만대통령행정부때처럼자유헌정당 (PLC) 은산디니스타민족해방전선과협정을맺고국가의요직을나누기로했다. 그것은 선거에서이기지못하는자도역시통치할것이다 라는근본적인원칙에따라서협정을맺은것이다. 다른말로하면, 선거에서패배한정당도승리한다는의미이다. 두정당에속한가장복종적이고충성스런당원들은대법관, 감사관, 검사, 판사, 선거감독관등이되었다. 주민의 70% 이상이하루 2달러이하로생활하는슬픈운명에처한나라에서그들은월 5,000달러이상의임금과급여로충성에대한보상을받는다. 산디니스타전선은사법부내압도적인상황 ( 재판소의 80% 와일곱자리중네자리의대법관직 ) 을이용해서, 알레만전대통령을국고약탈과달러세탁이란죄목으로고발함으로써혼내주기로결정했다. 미국정부는그의죄를증명할자료를제공했고, 엔리케볼라뇨스대통령의검찰은그를기소해야했다. 산디니스타민족해방전선은의심없이이모든과정이순조로울것이라고믿었다. 최고지도자의최종포기를얻어내기위한목적에서연속적이고강제적인세금징수가이루어졌다. 그후자유헌정당에게는더이상의그어떤권력도남아있지않게되었다. 산디니스타민족해방전선은알레만전대통령을감옥에집어넣기도하고빼내주기도했다. 그리고결국엔그를사면했다. 그러나 8년이나걸린이게임에서자유헌정당은결국분열되고말았다. 자유헌정당에서분리된자유연합 (ALN) 은지지자, 표, 당원의삼분의일을가져갔다. 자유헌정당은국회에서대부분의의석을

3 제도적위기에처한니카라과 : 민영화된국가와군주국가사이에서 17 상실했고, 니카라과국내주요자본가들의신뢰를잃었다. 그들은자신들의지지세력이등을돌리는것을치떨리는분노와두려움속에서지켜보았다. 옛권력자를제거하고, 권력을잃은옛왕은버리며, 새왕을모셔야한다. 는격언을상기시켰다. 2006년선거에서자유주의파들의분열은결국산디니스타민족해방전선에게승리를안겨주었다. 산디니스타민족해방전선은자유헌정당과자유연합으로분열된우파보다 426,754표를덜득표했고, 단지선거인명부의 25% 의표밖에얻지못했다. 하지만선거부정을고발하지않는검찰과선거를위조하기위해준비된마약업자들에게신분증을팔아넘긴중앙선거관리위원회 1) 의전례없는지원으로권력에복귀했다. 산디니스타민족해방전선은 나의형시장 Mi hermano el alcalde 에서등장인물페르난도바예호가 사순시기동안죽은자들을투표하게끔하기위해깨워야한다. 그들은당신이바람을쏘여주기때문에당신에게감사할것이다. 죽은사람들은잘생각할줄안다. 죽은사람들은열정도뒷말도없다. 작은일에얽매이지않고전체파노라마를본다. 2) 라고한말을자신의것으로할수있을것이다. 이권력기관들에는산디니스타민족해방전선의지도자들이국가의재산을제마음대로사용하는것을저지하지도감시하지도않는감사원도포함된다. 그리고사법권력은사면을남발할뿐아니라, 고분고분하지않은같은당원들이나불온한경쟁자들을급습하는추잡한개다. 이런기초위에산디니스타민족해방전선은자신의권력을공고히했다. 산디니스타민족해방전선은멀리내다보고임기만료로인해서법관직과다른공직들이자신의통제에서멀어지지않도록영구적으로장악하기로결심했다. 2010년 1월 9일 20개이상의국가고위직을공석으로놓아둠으로써야기되는혼란을피하기위해오르테가는국회가새로운공직자들을선출하지못하는동안기존공직자들이차지하고있는직위를그대로유지할수있도록하는법령에서명했다. 달리말하면, 오르테가는 새공무원이선출되지못하는동안은직책의변화는없을것이다. 만일내사람들을임명하지못한다면, 선거도없을것이고, 그렇다면내사람들이계속그자리를차지할것 이라고판단한다. 산디니스타민족해방전선 1) Equipo Nitlapán-Envío: Las piedras en los zapatos en Envío año 29 Núm , 1-2/2010, p ) Alfaguara, Bogotá, 2004, pp

4 18 호세루이스로차고메스 이가진 38표에아르날도알레만의 21표나, 혹은다른자유주의파지도자인에두아르도몬테알레그레의 12표를확보하기위해서는능숙한협상능력이요구된다. 후자와는협상이되더라도새임명동의안의유효표에해당하는 56표가되지않으므로유효표로서는아직불충분하다. 야당이합의에이르지못하는동안은새공직자가임명되지않은현상태가산디니스타들에게이롭다. 하지만임기만료이후에는암살을포함해각법관들의범죄이력공개, 모욕, 거리봉쇄, 폭동, 행진등제도적장애가계속발생할것이다. 3) 식민본국으로부터독립했을당시발생했던무정부시대가재현될것이다. 국회는개회하지못하고, 거리는점령되고, 위헌에대한항의는상대방끼리서로공격하고, 결국저강도시민전쟁이될것이다. 대법원의대법관인라파엘솔리스는정직하게진흙탕에서나오기위해따라야할손쉬운길 ( 어떤면에서는신비로운지름길 ) 을 국회에서의 56표는의원들이나그의가족들에게자리를주어매수하면서얻으면된다 4) 는식으로제시했다. 군사정권시기에공포감에질렸던사람들, 땅에묻혔던사람들, 추방당했던사람들은고임금을받고매수되거나변절한사람들로교체되었다. 항상흔들리고, 불안하며, 총알이난무하는민주주의풍토에적응하지못한작은나라들이보여주는이런광경은전형적인혼란을재현하고있다. 하지만이처럼제도를손상시키는데도나름의논리와목적이있다. 그것은일부사람들이 군주적대통령제 ( 멕시코제도혁명당이창안한라벨이붙은 ) 라고부르는것을공고화하는것이다. 그리고대법원,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감사원과검찰이다니엘오르테가와로사리오무리요부부에게아부하게하기위해최소한의국가기능만을유지하는것이다. 5) 이경우에는점진적으로국가는약화될것이고, 왕없는군주제가될것이다. 세부적으로나누어먼저국가의약화를, 그리고나중에는제국적대통령직의형성에대해서자세히다룰것이다. 3) Ramón H. Potosme: Ex-magistrado Solís debuta como agitador en El Nuevo Diario, 17/4/2010, < >. 4) Leyla Jarquín y Ramón H. Potosme: FSLN tiene dinero y hay comprables en El Nuevo Diario, 2/6/2006, < politica/125463>. 5) Enrique Krauze: La presidencia imperial, Tusquets, México, DF, 2009.

5 제도적위기에처한니카라과 : 민영화된국가와군주국가사이에서 19 II. 국가의해체 국가의제도성은소모사정권때최고조에달했다. 40년대에사회보장법과노동법의승인, 사회보장의범위확대, 노조와기업가에대한국가의협상, 대학교의자치, 대학교육에대한국가의보조금지급 ( 유일한예외는 1960년대이후중앙아메리카대학교 ), 그리고게릴라운동의말썽으로인해반란이일어난시기를제외하고는거의잃지않았던폭력에대한국가의독점등이그좋은예들이다. 6) 이노동법은산디니스타행정부를포함해비올레타바리오스체제아래서 1994년신자유주의화되기까지거의반세기이상을온전히살아남았다. 경제성장을위한정부의촉진책에다사회질서와평화를유지하면서상업과농업부분의요구에응답했으므로 ( 그모든것을가능한최소비용으로 ) 7) 소모사정부는공고했으며, 그권력을유지했다. 80년대의산디니스타정부는국가통제를확대했다. 하지만제도성을담보하기위한본질적측면인화합과합의를증대시키지는못했다. 은행을국유화했지만저축증대를달성하지도못했고, 질주하는인플레이션도통제하지못했다. 거대한농목업분야와국영공장 주민이소유하는영역 들을만들었지만, 이들중어떤분야에서도이익을창출하지못했다. 유통을중앙집권화했지만활기찬민간부분이주도하는시장의등장을막지는못했다. 의심받는수준까지국가수비대의군사력을 (12만명이상으로까지 ) 확대했지만결코반혁명세력을제거하는데성공하지못했다. 국가가나서고용을증대했지만, 도시공무원들의기본생필품보조에따른비용을피로에지친농민들에게전가시켰다. 90년대국제금융기구와그들의구조조정프로그램의후원하에대자본의탐욕이주도한계획경제에서시장경제로의이행은국가운영에필요한최소한의기구만을남기는일종의민영화프로젝트였다. 공공서비스의보루중에서은행, TV, 사회보장의료서비스와유통부분은민영화되었다. 공교육은이미반정도 6) 움베르토오르테가의분석에따르면, 인민대중의개입이없었다면산디니스타연대의소수병력 ( 전성기에도 1,000 명정도의무장군 ) 만으로는승리를쟁취할수없었다. (Jorge G. Castañeda: La utopía desarmada, Joaquín Mortiz, México, DF, 1993, p. 128.) 7) Knut Walter: El régimen de Anastasio Somoza , Instituto de Historia de Nicaragua y Centroamérica, Managua, 2004, p. 395.

6 20 호세루이스로차고메스 민영화되었다. 당연한국가독점판매권 ( 전력과통신 ) 8) 아래있던것들은팔렸거나정부통제에서벗어났다. 주민들이소유하던조합들은노동자의손에서탐욕스런채권자와은행가들의수중에떨어졌다. 1990년에서 1999년사이공공부분근로자채용은 28만 5천명에서 8만 9천명으로축소되었다. 9) 니카라과의산디니스타민족해방전선은자신들의선거공약을거슬러선임정부와마찬가지로국가의기능을약화시켰다. 드러나지않게국가에세번의큰타격을가했다. 사실상첫타격은경찰을민영화한것이다. ( 홉스가말한대로 ) 군인들을모집하고지휘할수있는권력을가진사람은원하는다른모든나머지주권 ( 권리 ) 도갖는다. 10) 고한것처럼임기초반오르테가는자신의기반인산디니스타의뿌리에호소하면서경찰과군을손보려했던것처럼보인다. 산디니스타민족해방전선은군사기구를중립화시키고, 본래기능을다하지못하는조직 ( 특히경찰 ) 으로만들려고했다. 산디니스타민족해방전선의조종을받는대항세력을구축하는길을선택했다. 경찰을시켜억압하는대신에군중을통한통제와강제를택했다. 야당이시위를조직할때마다, 다니엘오르테가의지지자들은야당시위대를해산시킬목적에서그들과같은장소에나타나시위대에돌을던지는반시위대를조직했다. 당연히경찰은개입하지않는다. 게다가이것은 민중대통령 이라는이미지와구호에더일치하는전략이다. 선거전에서독점된폭력은범죄를저지르고도처벌받지않는것이보장된, 열정적인산디니스타민족해방전선당원들의손에있다. 다른한편, 이미 5년전부터치안분야에서나타나는것처럼민간기업체의보안요원숫자나경력, 무기가경찰의규모나능력을넘어섰다. 치안분야에서처럼다른분야에서도민영화는계속진행된다. 보안업체만큼많은무기판매소는산디니스타민족해방전선에뿌리를둔전직경찰들의소유이다. 무엇때문에이미사설보안업체와의경쟁에서도밀리고, 단지세금을갉아먹을뿐인경찰을유지할필요가있는가? 2010년 4월범죄연구단의폐지에서볼수있듯이경찰이어떻게 8) 전기통신의민영화는국가가통신망을이용해수행하던도청기능에종지부를찍게만들었다. 9) Rosa Spalding: Las políticas contra la pobreza en Nicaragua en Salvador Martí i Puig y David Close(eds.): Nicaragua y el FSLN ( ) Qué queda de la revolución?, Bellaterra, Barcelona, 2009, p ) Thomas Hobbes: Behemoth [1681], Tecnos, Madrid, 1992, p. 103.

7 제도적위기에처한니카라과 : 민영화된국가와군주국가사이에서 21 기록업무, 운전면허와차량운행증발급, 정보관리등단지하나의관료적절차기구로전락했는지잘보여준다. 국가에가한두번째타격은사실상사법부행정의민영화이다. 산디니스타민족해방전선가 80% 를장악한법원은그들의경쟁자들을제압하는데사용할수있는권력기재이자동시에수입의원천이기도하다. 문제는단순히라틴아메리카법원들에서너무나일반화된부패나뇌물수수만이아니다. 그것은또한산디니스타민족해방전선이사법부를장악하고있기때문에외국인투자자들이이당소속의실력자들사이에서국내공동투자자들을찾아야만한다는것이다. 성공을바라는모든외국인투자자는친자본주의동업자와함께사법적권한을가진산디니스타당원- 정치가를동업자로확보해야만한다. 끝으로, 세번째그리고가장확실한타격은광범위한공공예산할당분의사유화이다. 아메리카민중을위한볼리바르대안 (ALBA) 의자금은 근본적으로석유판매에서나오는자금으로베네수엘라가원조자금으로지원하는 니카라과의재정부국고에쌓이지않고산디니스타민족해방전선이관리하는사기업의손으로들어간다. 이것은니카라과에제공된수백만달러가개인이나정당의주머니로빠져나간다는것을의미한다. 공공자금에대한관리부재는감사원, 재정부, 국세청, 국회에도타격을가한다. 산디니스타민족해방전선은사회분야투자에서이전정부들처럼그저낮은수준의투자규모만을유지한다. 비공식경제부분이압도적인나라에서사회보장범위의확대는대중이염려하는중심주제가아니다. 왜냐하면해외이주자들이보내오는송금이사회보장부분의부족분을보충하기때문에교육과사회보장의보급은주민들의주된요구사항이아니다. 산디니스타정부는근본적으로사회부분의투자확대를원하지않는다. 이미작아지고약화된정부와그정부의업무수행에대한평가는이분야에서이루어지지않는다는것을잘알고있다. 산디니스타정부의노력은측근들을위한자리배분과같은페론주의적수혜주의 ( 국가행정기구들에서업무처리단계의간소화와무료서비스 ), 공무원들을위한임금 ( 기본생필품에대한분배 ) 과대중의환심을살만한인기많고진기한서커스공연 ( 뜨거운마나구아시중앙에얼음스케이트장을설치하는것과같은일회적행사에대한후원 ) 에집중된다. 이런식의국가권력의해체는산디니스타민족해방

8 22 호세루이스로차고메스 전선에게나쁜영향을미치지않는다. 왜냐하면국가가없는곳에는비정당성문제로시비에말려들국가도없기때문이다. 관료적권위주의국가의약화와관련된기예르모오도넬의이론들은해체된권위주의국가나신자유주의적전제국가에는적용되지않는다. 문제가되는부분은대중교통의마비와파업이일어날수있는버스조합을위한연료지원책, 그리고 그리스도교적이고, 사회주의적이며연대적 이란구호와함께지급되는보너스 (5월부터 12월사이 아메리카민중을위한볼리바르동맹 의자금으로지원되는월 25 달러정도의석유공급권을임금이열악한 20만명의국가공무원들에게제공 ) 같은일시적인진통제투여식정책때문에둔감해지는영역이다. 이렇게정부가염려해야하는부분은축소된다. III. 신학적이고실용적인군주정치선거기간동안산디니스타민족해방전선은신자유주의정부 17년간 ( ) 진행됐던국가기능의약화를원상태로돌려놓겠다고공언했다. 산디니스타가운데가장활동적인지식인이며 기아제로 프로그램 ( 산디니스타공약의중심축이었지만최근에와서야알려진 ) 11) 의창설자인오를란도뉴녜스는산디니스타민족해방연대가선거에서승리하기직전에출판된그의책 니카라과의과두제 La oligarquía en Nicaragua 12) 에서국가기능축소에반대하고국가의쇄신을강력히주장했다. 하지만뉴녜스와그의주장은급격히관심밖으로밀려났다. 무슨이념적제안이그공백을메웠을까? 그것은다름아닌신학이었다. 다니엘오르테가가권력을장악한후부터하느님은휴직이나반실업상태를벗어나완전고용상태가되었다. 만일하느님이원한다면, 하느님의도움으로, 하느님의능력으로, 하느님께간청해봅시다 라는표현은대통령이매번입버릇처럼쓰는말들이다. 4월 14일에오르테가는 나는하느님께서니카라과를위해준비하시고계신역사적기회에대해니카라과형제들에게말할수있다. 11) 이공약은시골지역가정에 2 천달러상당의지원금을소, 돼지, 닭, 경작에필요한도구등의현물로지급하는것으로되어있다. 12) Centro para la Investigación, la Promoción y el Desarrollo Rural y Social (Cipres), Mangua, 2006.

9 제도적위기에처한니카라과 : 민영화된국가와군주국가사이에서 23 하느님은우고차베스를베네수엘라대통령이되도록인도하셨다. 또한하느님은민중을통해우리가정부를이끌수있도록하셨다. 라며역사적사건을주관하시는하느님의능력을인정하는발언을했다. 4월 30일에는 나는니카라과형제들에게감사한다. 하느님께서당신들에게준지혜는산디니스타민족해방전선이가난한사람들의편에서이나라를통치할수있게당신들을깨우쳐주셨다. 라며 민심은곧천심 이라는것을분명히했다. 민중과한약속을실천하는것은하느님과의약속을실천하는것이다. 라는문구가쓰인거대한정부선전포스터는수도여기저기에뿌려졌고, 하느님과의약속을꼭실천할것이라고선전했다. 안드레스페레스- 발토다노의날카로운분석은섭리주의라는니카라과문화의주요측면에대한것이다. 정치가들의활동과언어에서섭리주의는권위의근거를하느님께의존하며, 역사적과정을신의손에맡긴다. 그것은초자연적힘에의해지배되는것처럼꾸며진다. 전지전능하신하느님은역사의관리자이며주인이다. 정치가들은 어떤정치가들은 하늘의의지와지상의인간들의운명사이의중개자로등장한다. 대통령은대중의안내자이며신학자의역할을수행한다. 13) 그러나과거의섭리주의는오늘의섭리주의도아니고영원하지도않다. 새섭리주의는국가와의관계와선의 ( 善意 ) 등두가지측면에서과거의것과다르다. 19세기자유주의적보수주의정부들의섭리주의는막형태를갖추어가던국가와관련이있다. 그의촉수는결실도없이전국구석구석까지미치기위해몸부림쳤다. 요약해서말하자면, 과거의섭리주의는팽창중이던국가에대해보완적이었다. 새로운섭리주의는국가의대행자이다. 그리고그의조정능력은약화일로에있다. 한편, 과거의섭리주의는확신에찬정치가들로부터싹텄으며, 신성 ( 神性 ) 한권력에대한선의를믿었다. 새로운섭리주의는지배의도구로산디니스타민족해방전선에의해사용되었다. 문제는실리주의의적인섭리주의에관한것이다. 신은세속적으로의문시되는권위를종교적으로정당화하기위해고의로이용되었 13) Andrés Pérez-Baltodano: Entre el Estado Conquistador y el Estado Nación: Providencialismo, pensamiento político y estructuras de poder en el desarrollo histórico de Nicaragua, Instituto de Historia de Nicaragua y Centroamérica, Managua, 2003, pp

10 24 호세루이스로차고메스 다. 대통령부부의갑작스런가톨릭으로의개종과가장보수적인색깔을띠는진영에대한열정적인구애는혼란스럽고이해할수없는메뉴판같았다. 갑작스러운미겔오반도이브라보 (Miguel Obando y Bravo) 추기경과의화해는전채요리에해당하고, 추기경이주례한두번째결혼식 ( 게릴라시절산에서치러진오르테가의혼인은무효라고선언하면서 ) 과치료적낙태불법화를달성하기위한압력과공격적인로비활동은주요리에해당한다. 산디니스타민족해방전선내의좌파지지자들과여성주의자들을실망시킨것은쓰디쓴후식에해당한다고하겠다. 신에대한의존은군주제에서볼수있는것이다. 여기서전지전능한신은전지전능한대통령제를지원한다. 소모사정권때부터행정부는독재제도를약화시키지못했다. 비올레타바리오와엔리케볼라뇨스는자신들의경쟁자인입법의회와자신들의약한권력을나누어야했다. 제1 기산디니스타민족해방전선정부는아홉명의지도자들에게권력을배분했다. 그러나지금은폭넓은의견수렴과정을거쳐집단지도체제에서일인중심운영체제로전환했다. 그것은선거에나타난 강력한통치자 에대한국민적요구를수용하는전략이었다. 14) 산디니스타민족해방전선은기존법을대체하는법령선포, 공공분야와관련된모든홍보에대한통제, 내각의임명과해임, 이글의전반부에서언급한직위들에대한통제권등광범위한자유재량권을대통령부부에게양도하면서권력에복귀했다. 이렇게군주제는인사 ( 人事 ) 를장악하고어떤정치색깔을띤반란이라도굴복시키기위해최소한의국가를원한다. 여기서우리는보아벤투라데소사산투스가강조한전지구화한세계의국가기구들에서나타나는두가지역학을볼수있다. 즉 어느일정분야에서의탈중심은다른국가활동부분의강화와공존할수있다. 예를들면, 국가서비스 ( 주거, 보건, 사회보장 ) 의후퇴는국가가제공하는상징적인서비스의확대와공존할수있다. 15) 는것이다. 니카라과의경우실용적전략설정은어떤분야를없애고, 14) Salvador Martí i Puig, Mutaciones orgánicas, adaptación y desinstitucionalización partidaria: el caso del Frente Sandinista de Liberación Nacional (FSLN), , in Revista de Estudios Políticos, Núm., 143, 1-3(2009), pp ) La globalización del derecho. Los nuevos caminos de la regulación y la emancipación, Facultad de Derecho, Ciencias Políticas y Sociales, Universidad Nacional de Colombia, Bogotá, 1998, p. 30.

11 제도적위기에처한니카라과 : 민영화된국가와군주국가사이에서 25 축소하고, 민영화할지를선택한다. 그리고어떤것을보존하고강화할지를결정한다. 그렇게산디니스타민족해방전선은거대초국적자본의필요와당의재선전략사이의화해점을찾는데성공했다. 더많은재정적자를발생시킬수있는국가관리부분의축소와외국투자를촉진시킬수있는국가분야의강화는거의군주제적권력이지향했던것과같은것이다. ( 조영현번역 )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1 ----------------------------------- 1 2 -------------------- 3 1. -------------------------- 3 2. ------------------------------ 5 3. ------------------------------ 7 3 -------------------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Ⅰ 일자 연 표(1948~2008) 감사관련 주요사항 일자 국내 주요사항 1948년 5. 10 5. 31 8. 5 8. 15 제헌국회 의원 선거 제헌국회(제1회 임시국회) 개원 (5.31.~12.18.) 국회, 의장 李承晩, 부의장 申翼熙 金東元 선출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01-02Àå_»ç·ÊÁýb74öÁ¤š

01-02Àå_»ç·ÊÁýb74öÁ¤š C O N T E N T S 7 13 35 44 44 62 65 76 92 121 131 138 151 163 174 180 185 193 199 204 206 209 228 256 287 296 318 321 322 344 348 354 357 359 364 367 399 410 428 446 투명한 법, 공정사회로! 2010 부패영향평가 사례집 부패영향평가는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49),, 2009/08/04;,, 2009/08/16;,, 2009/10/05. - 9 - - 10 - - 11 - 56),, 2009/10/10. - 12 - - 13 - - 14 - 58) 통일부발간 2010 북한권력기구도 의조선로동당조직도를수정하여필자가작성한것임 -

More information

¹é¹üȸº¸ 24È£ Ãâ·Â

¹é¹üȸº¸ 24È£ Ãâ·Â 2009.가을 24호 2_ . 02 03 04 08 10 14 16 20 24 28 32 38 44 46 47 48 49 50 51 _3 4_ _5 6_ _7 8_ _9 10_ _11 12_ _13 14_ _15 16_ _17 18_ 한국광복군 성립전례식에서 개식사를 하는 김구(1940.9.17) 將士書) 를 낭독하였는데, 한국광복군이 중국군과 함께 전장에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1) ( )** I..,.. * 2002 ( BS2562). ** Hye-Sun Ko de Carranza(Dankook University, Corea en los libros de la historia de

1) ( )** I..,.. * 2002 ( BS2562). ** Hye-Sun Ko de Carranza(Dankook University, Corea en los libros de la historia de 1) ( )** I..,.. * 2002 (2002-072-BS2562). ** Hye-Sun Ko de Carranza(Dankook University, carranzako@hanmail.net), Corea en los libros de la historia del mundo hispánico. .. 5, 4 5, 1, 2.,,,,,.,,, 1).. 9.

More information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

p529~802 Á¦5Àå-¼º¸í,Ç×ÀÇ

p529~802 Á¦5Àå-¼º¸í,Ç×ÀÇ 제5장 >>> 성명서 선언문 항의 - 건의서 및 각종 공한 取材妨害 正 副統領 選擧 取材기자 暴行사건(서울)에 대한 聲明 1960년 2월 14일 / 聲明書 한국신문편집인협회는 13일 영등포구청 앞 노상에서 한국일보 趙鏞勳기자와 미국 CBS서울주재 韓永道기자가 취재임무 수행중 수명의 폭력한들에게 피습된 불상사의 진상을 검토한 끝에 이는 한국의 민주주의 사상에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페루 보건의료산업 동향.hwp

페루 보건의료산업 동향.hwp 페루보건의료산업동향 1) 의료서비스산업 2) 의료기기산업 3) 제약산업 1) Ministro de Salud, AVANCES 2014 Y PERSPECTIVAS 2015 2) Ministro de Salud, AVANCES 2014 Y PERSPECTIVAS 2015 작성 2016.1.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 - 2 - [ 표 1] 페루병원투자계획 (2015)

More information

단양군지

단양군지 제 3 편 정치 행정 제1장 정치 이보환 집필 제1절 단양군의회 제1절 우리는 지방자치의 시대에 살며 민주주의를 심화시키고 주민의 복지증진을 꾀 하고 있다. 자치시대가 개막된 것은 불과 15년에 불과하고, 중앙집권적 관행이 커 서 아직 자치의 전통을 확고히 자리 잡았다고 평가할 수는 없으며, 앞으로의 과제 가 더 중요하다는 진단을 내릴 수 있다. 우리지역 지방자치의

More information

새로운 교육 아젠다의 과제 라틴아메리카이슈

새로운 교육 아젠다의 과제 라틴아메리카이슈 새로운교육아젠다의과제 교육학박사. 멕시코고등연구센터교육연구부전임연구원 Inés Dussel, Deudas y desafíos de una nueva agenda en educación, Nueva Sociedad, No. 257, julio-agosto de 2015, pp. 65-76. Iván Illich, The Futility of Schooling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TKQYHLWRUIDI.pptx

Microsoft PowerPoint - TKQYHLWRUIDI.pptx 비사회주의 유형의 인간해방의 전망 스웨덴 사회민주주의 스웨덴 모델, 독점자본과 복지국가의 공존 7강 김인춘 교수 교 재 스웨덴 모델, 독점자본과 복지국가의 공존 3. 경제정책과 스웨덴 모델의 발 전 2) 랜-마이드너 모델:연대임금과 산업 합리화, 적극적 노동시장정책 (69쪽-79쪽) 3) (80쪽-92쪽) 렌-마이드너 모델 : 연대임금과 산업 합리화, 적극적

More information

<322D355F C1D6BFE4B1B920C1A4BAB8C5EBBDC55FBAA3B3D7BCF6BFA4B6F32E687770>

<322D355F C1D6BFE4B1B920C1A4BAB8C5EBBDC55FBAA3B3D7BCF6BFA4B6F32E687770> 일반현황 국가개요 항목내용비고 면적 91 만 6445 km2한반도의 4.5 배 인구 28,570,671 명 2009 년 11 월 국가개요 수도 정부형태 정치 카라카스 (Caracas) 대통령중심제대통령 : Hugo Chávez Frías (2000.8.18 취임 ) 부대통령 : Vice president Ramón Carrizales 경제지표 항목내용비고 GDP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srckgss@skku.edu http://src.skku.edu http://kgss.skku.edu 인사말씀 안녕하십니까 저희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에서는지난 년이래해마다한국종합사회조사 를시행하고있습니다 이조사는한국사회를종합적으로파악하고세계의주요국가들과비교연구하는데필요한자료를만들어내는목적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1. 보고서의 목적과 개요 (1) 연구 목적 1) 남광호(2004), 대통령의 사면권에 관한연구, 성균관대 법학과 박사논문, p.1 2) 경제개혁연대 2008.7.23. 보도자료, 경제개혁연대, 사면심사위원회 위원 명단 정보공개청구 -2-

1. 보고서의 목적과 개요 (1) 연구 목적 1) 남광호(2004), 대통령의 사면권에 관한연구, 성균관대 법학과 박사논문, p.1 2) 경제개혁연대 2008.7.23. 보도자료, 경제개혁연대, 사면심사위원회 위원 명단 정보공개청구 -2- 8.15 :. 서울 종로구 운니동 65-1 오피스텔월드 606호 02-763-5052 www.ser.or.kr -1- 1. 보고서의 목적과 개요 (1) 연구 목적 1) 남광호(2004), 대통령의 사면권에 관한연구, 성균관대 법학과 박사논문, p.1 2) 경제개혁연대 2008.7.23. 보도자료, 경제개혁연대, 사면심사위원회 위원 명단 정보공개청구 -2- (2)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BBEAC0E7BAB8C7E8C1A6B5B52E687770>

<BBEAC0E7BAB8C7E8C1A6B5B52E687770>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요약 ⅰ ⅱ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요약 ⅲ ⅳ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요약 ⅴ ⅵ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제 1 장서론 1 2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제 1 장서론 3 4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More information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GM작물실용화사업단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GM작물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김욱 박사 1. 조사목적 GM 작물 관련 인식조사는 사회과학자들을 바탕으로 하여 국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GM 작물 관련 인식 추이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탐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조사설계 2.1.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국가별 한류현황_표지_세네카포함

국가별 한류현황_표지_세네카포함 지구촌 지구촌 Ⅰ 아시아대양주 Ⅱ 아메리카 지구촌 Ⅲ 유럽 Ⅳ 아프리카중동 지구촌 한류현황 개요 지구촌 지역별 한류 동호회 현황 Ⅰ. 아시아대양주 뉴질랜드 대만(타이뻬이) 라오스 말레이시아 몽골 미얀마 베트남 브루나이 싱가포르 아프가니스탄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중국 태국 파키스탄 피지 필리핀 호주 (1) 일반 현황 10 (2) 분야별 현황 11 12 (1)

More information

Ⅰ. 조사목적 본조사는전국민을대상으로대통령국정수행지지도, 정당지지도등을 파악하여, 국민여론을파악하는기초자료수집에그목적을둠. Ⅱ.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거주만 19세이상성인남녀 표본수 총 1,035 명조사후, 지역, 성, 연령별사후보정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최대허용

Ⅰ. 조사목적 본조사는전국민을대상으로대통령국정수행지지도, 정당지지도등을 파악하여, 국민여론을파악하는기초자료수집에그목적을둠. Ⅱ.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거주만 19세이상성인남녀 표본수 총 1,035 명조사후, 지역, 성, 연령별사후보정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최대허용 101 차 리서치앤리서치일간조사통계편 ( 조사일: 20121104 ~ 1106) Beyond Research The Intelligence Company Ⅰ. 조사목적 본조사는전국민을대상으로대통령국정수행지지도, 정당지지도등을 파악하여, 국민여론을파악하는기초자료수집에그목적을둠. Ⅱ.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거주만 19세이상성인남녀 표본수 총 1,035 명조사후,

More information

권고안 : 을 권고한다. 의안 분석 : 회사는 2011년부터 작년까지 4년 연속 순손실을 기록하고 있다. 이에 따라 회사는 전년과 마찬가지로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을 예정이다. 재무제표 작성과 이익잉여금의 처분에 특별한 문제점이 보이지 아니하므로 의안에 대해 을 권고한다

권고안 : 을 권고한다. 의안 분석 : 회사는 2011년부터 작년까지 4년 연속 순손실을 기록하고 있다. 이에 따라 회사는 전년과 마찬가지로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을 예정이다. 재무제표 작성과 이익잉여금의 처분에 특별한 문제점이 보이지 아니하므로 의안에 대해 을 권고한다 ;;;; Proxy Report 동부제철 [016380, KOSPI] 정기주주총회 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 CENTER FOR GOOD CORPORATE GOVERNANCE 2015-03-23 T : 02-587-9730 / F : 02-587-9731 / E : cgcg@cgcg.or.kr 일시 및 장소 2015년 3월 27일 (금) 오전 9시 30분 서울시

More information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ISSN 2288-5854 Print ISSN 2289-0009 online DIGITAL POST KOREA POST MAGAZINE 2016. APRIL VOL. 687 04 DIGITAL POST 2016. 4 AprilVOL. 687 04 08 04 08 10 13 13 14 16 16 28 34 46 22 28 34 38 42 46 50 54 56

More information

본연구결과는일의미래와노동시장전략연구에대한고용노동부의학술연구용역사업에의한것임 일의미래와노동시장전략연구 연구기관 / 한국노동연구원 2017. 3. 고용노동부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37322DC0CEB1C7BAB8C8A3BCF6BBE7C1D8C4A2C0C7B0DFC7A5B8ED5B315D2E687770>

<37322DC0CEB1C7BAB8C8A3BCF6BBE7C1D8C4A2C0C7B0DFC7A5B8ED5B315D2E687770> 인권보호수사준칙개정안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의견 국가인권위원회는 국가인권위원회법 제20조 제1항에 따른 법무부의 인권보호 수사준칙개정안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의견 요청에 대하여 검토한 결과 국가인권위원회법 제19조 제1호에 의하여 아래와 같이 의견을 표명한다. 1. 개정안 제12조의 체포 등에 대한 신속한 통지조항에서 지체없이 라는 용어는 명확성의 원칙을

More information

<C7D1B1B9C7FC20B3EBBBE7B0FCB0E82DC3D6C1BE612E687770>

<C7D1B1B9C7FC20B3EBBBE7B0FCB0E82DC3D6C1BE612E687770> 한국형 노사관계 모델의 탐색 제 절 머리말 제 절 시장체제와 민주주의 자본주의 정치경제체제 유형 제 절 박정희 시대의 자본주의 정치경제체제 시장 형성적 권위주의 제 절 전두환 정권의 자본주의 정치경제체제 시장순응적 권위주의 제 절 노태우 김영삼 정권 하에서의 자본주의 정치경제 규제되지 않은 개방 경제 시장 민주주의 발전국가의 쇠퇴와 국가규율의 약화 재벌체제의

More information

2011-67 차례 - iii - 표차례 - vii - 그림차례 - xi - 요약 - i - - ii - - iii - 제 1 장서론 대구 경북지역인력수급불일치현상진단과해소방안에대한연구 1) ( ) 574 208 366 263 103 75.6 77.9 74.3 73.0 77.7 19.3 19.2 19.4 20.5 16.5 3.0 1.0 4.1

More information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인터페이스적용 오리객체설계하기 ) 청둥오리, 물오리를설계하세요. 1 단계 : 필요한객체설계 class 청둥오리 { class 물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mallardduck.fly(); mallardduck.quack(); redheadduck.swim();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AÇ¥Áö

AÇ¥Áö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Report 2005 Content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Report 2005 Introduction Introduction 5 Introduction 6 Introduction 7 Introduction 8 Introduction 9 Corporate Social

More information

ÃѼŁ1-ÃÖÁ¾Ãâ·Â¿ë2

ÃѼŁ1-ÃÖÁ¾Ãâ·Â¿ë2 경기도 도서관총서 1 경기도 도서관 총서 경기도도서관총서 1 지은이 소개 심효정 도서관 특화서비스 개발과 사례 제 1 권 모든 도서관은 특별하다 제 2 권 지식의 관문, 도서관 포털 경기도 도서관 총서는 도서관 현장의 균형있는 발전과 체계적인 운 영을 지원함으로써 도서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되 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사회전반의 긍정적인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 넋두리 * 저는주식을잘한다고생각합니다. 정확하게는주식감각이있다는것이맞겠죠? 예전에애널리스트가개인주식을할수있었을때수익률은엄청났었습니다 @^^@. IT 먼쓸리가 4주년이되었습니다. 2014년 9월부터시작하였으니지난달로만 4년이되었습니다. 4년간누적수익률이최선호주는 +116.0%, 차선호주는 -29.9% 입니다. 롱-숏으로계산하면 +145.9% 이니나쁘지않은숫자입니다.

More information

내지(교사용) 4-6부

내지(교사용) 4-6부 Chapter5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01 02 03 04 05 06 07 08 149 활 / 동 / 지 2 01 즐겨 찾는 사이트와 찾는 이유는? 사이트: 이유: 02 아래는 어느 외국계 사이트의 회원가입 화면이다. 국내의 일반적인 회원가입보다 절차가 간소하거나 기입하지 않아도 되는 개인정보 항목이 있다면 무엇인지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www.koroad.or.kr E-book 10 2016. Vol. 434 62 C o n t e n t s 50 58 46 24 04 20 46 06 08, 3 3 10 12,! 16 18 24, 28, 30 34 234 38? 40 2017 LPG 44 Car? 50 KoROAD(1) 2016 54 KoROAD(2), 58, 60, 62 KoROAD 68

More information

Çѹ̿ìÈ£-197È£

Çѹ̿ìÈ£-197È£ 2014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More information

985-2.pdf

985-2.pdf 2 3 4 5 6 7 8 9 2 24 14 16 50 66 71 26 10 20 27 35 30 37 46 70 62 10 11 12 13 14 15 16 17 www.hanasia.com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www.hanasia.com 38 39 2011년 4월 3일 제985호

More information

주민들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서영교! 진짜 서울시예산 120억원 확보 서울시예산 제주올레길 만큼 멋진 중랑둘레길 지속 추진! 국가예산 일 많이했네! 38억원 확보 중랑천둔치에 수영장 겸 물놀이장(5월 개장) 국비, 시비 중랑구 곳곳에 CCTV 가로등 등 수백대 설치 28억원 확보 50억원 확보 지하철역에 에스컬레이터 및 캐노피 설치 1,172억원 용마터널 개통시

More information

에너지절약_수정

에너지절약_수정 Contents 산업훈장 포장 국무총리표창 삼성토탈주식회사 09 SK하이닉스(주) 93 (주)이건창호 15 한국전자통신연구원 100 현대중공업(주) 20 KT 106 두산중공업 주식회사 24 (사)전국주부교실 대구지사부 111 한국전력공사 30 (주)부-스타 36 [단체] (주)터보맥스 115 [단체] 강원도청 119 [단체] 현대오일뱅크(주) 124 [단체]

More information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www.greenkiss.org / 02-747-339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김정자 이경재 < 진행순서 > < 발제문 > 1.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1p 2. 대운하로흐르는힘들, 그리고객관과물질의세계... 20p < 토론문 > 1. 양극화와개발주의... 35p 2.

More information

사회복지관운영안내 3 목 차 4 사회복지관운영관련업무처리요령안내 Ⅰ. 기본방향 5 6 사회복지관운영관련업무처리요령안내 Ⅱ. 사회복지관운영 7 04 05 06 07 08 370 391 397 407 410 8 사회복지관운영관련업무처리요령안내 Ⅲ. 사회복지관사업 9 10 사회복지관운영관련업무처리요령안내 Ⅲ. 사회복지관사업 11 12 사회복지관운영관련업무처리요령안내

More information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993년 2월 24일 발효 1994년 1월 11일 개정 1998년 11월 6일 개정 2001년 11월 2일 개정 2003년 10월 31일 개정 2013년 11월 15일 개정 2014년 5월 16일 개정 제목 규칙 페이지 적용 1 110 회계연도 2 110 예산 3-9 110-111 분담금 10-11 111 계상예산의 지출대상 12-13 111 전용 14 111

More information

지역개황-내지-i-4

지역개황-내지-i-4 지역개황-내지-i-4 2016.9.6 1:47 PM 페이지1 mac1 지역개황-내지-i-4 2016.9.6 1:47 PM 페이지2 mac1 I. 정치분야 1. 남미국가연합(UNASUR) 6 2. 동카리브 국가기구(OECS) 11 3. 라틴아메리카의회(PARLATINO) 17 4. 라틴아메리카 카리브국가공동체(CELAC) 24 5. 미주기구(OAS/OEA) 28

More information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5 불대수 IT CookBook, 디지털논리회로 - 2 - 학습목표 기본논리식의표현방법을알아본다. 불대수의법칙을알아본다. 논리회로를논리식으로논리식을논리회로로표현하는방법을알아본다. 곱의합 (SOP) 과합의곱 (POS), 최소항 (minterm) 과최대항 (mxterm) 에대해알아본다. 01. 기본논리식의표현 02. 불대수법칙 03. 논리회로의논리식변환 04.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_Type2_산업_화학.doc

Microsoft Word _Type2_산업_화학.doc 2011 년 10 월 6 일산업분석 3Q 실적 Preview: 전반적인실적감소 화학 Overweight ( 유지 ) 석유화학, 정유 Analyst 백영찬 02-2003-2968 yc.baek@hdsrc.com 석유화학 : 3분기실적은직전분기대비감소 RA 김동건 02-2003-2907 dongkun.kim@hdsrc.com 리서치센터트위터 @QnA_Research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1. 상고이유 제1점에 대하여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9. 2. 6. 법률 제944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 이라 한다) 제4조 제1항, 제3항은 시 도지사 또는 대도시의 시장이 정비구 역을 지정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제외한

1. 상고이유 제1점에 대하여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9. 2. 6. 법률 제944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 이라 한다) 제4조 제1항, 제3항은 시 도지사 또는 대도시의 시장이 정비구 역을 지정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제외한 대 법 원 제 1 부 판 결 사 건 2012두6605 사업시행계획무효확인등 원고, 상고인 원고 1 외 1인 원고들 소송대리인 법무법인(유한) 태평양 담당변호사 이인재 외 2인 피고, 피상고인 서울특별시 종로구청장 외 1인 소송대리인 정부법무공단 외 3인 원 심 판 결 서울고등법원 2012. 2. 2. 선고 2011누16133 판결 판 결 선 고 2015. 4.

More information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중점협력국대상국가협력전략 (9 개국 ) - 콜롬비아, 방글라데시, 아제르바이잔, 르완다, 볼리비아, 우간다, 우즈베키스탄, 인도네시아, 파라과이 - 2016. 5. 30. 관계부처합동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2 0 1 6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총목차 1. 콜롬비아국가협력전략 1 2. 방글라데시국가협력전략 38 3. 아제르바이잔국가협력전략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목차

목차 2017 년 4 월 MBC- 한국경제신문공동여론조사결과통계표 2017. 04. 08.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500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5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500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2.5% Point 조사방법 무선전화면접 86% + 유선전화면접 14%

More information

CONTENTS CSCaritas Seoul Mission. Vision Caritas,,. 28 Yes, I Do 32 DO CAT 2017 SPRING <+>

CONTENTS CSCaritas Seoul Mission. Vision Caritas,,. 28 Yes, I Do 32 DO CAT 2017 SPRING <+> 나눔 2017 SPRING Vol.370 CONTENTS 04 2017 06 2017 12 CSCaritas Seoul 16 20 22 2016 Mission. Vision - - - - Caritas,,. 28 Yes, I Do 32 DO CAT 2017 SPRING 2017 3 25 80 4 02-776-1314 02-754-5636 www.caritasseoul.or.kr/bokji

More information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최종보고서)_v10_클린아이공시.hwp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최종보고서)_v10_클린아이공시.hwp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 조사 (요약본) 2015. 4. 지방공기업평가원 제주관광공사가부족한쇼핑인프라를보완하고, 수익을제주관광진흥에재투자하여 관광산업활성화와관광마케팅재원확보 라는양대목적달성에기여하고공기업으로서사회적책임을다하고자시내면세점사업에투자하려는의사결정에대한타당도는전반적으로볼때 긍정 으로평가할수있음 역할및필요성 대내 외환경 정책및법률 경제성기대효과

More information

第二十九輯 警察大學治安定策硏究所 2013. 9. 치안정책연구소장 총목차 소년범처리시 즉결심판청구 활성화방안 국민이체감할수있는수사권조정의효과에관한연구 수사상경찰과검찰의협력시스템구축방안 수사상경찰과검찰의협력시스템구축방안 硏究陣 연구위원 : 김태명 ( 전북대학교법학전문대학원법학과교수 ) 목차 머리말 255 1. 연구의목적 255 2. 연구의내용과방법 257

More information

A000-008목차

A000-008목차 1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및 대도시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 고교를 설립하여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겠습니다.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등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고교를 설립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고, 기숙사비는 학생의 가정형편을 반영한 맞춤형 장학금으로 지원하여 더 이상

More information

OPEN0334900.hwp

OPEN0334900.hwp 1차가정폭력조사 (1997, n=1,523) 1.폭력허용도 2.스트레스 3.부부권력 2차가정폭력조사 (1999, n=1,540) 1.폭력허용도 2.스트레스 3.의사소통 4.성역할태도 3차가정폭력조사 (2002, n=410) 1.폭력허용도 2.스트레스 3.의사소통 4.성역할태도 5.분노 6.권위의식 제1차 가해자 집단 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시행 제2차 가해자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통계내지-수정.indd

통계내지-수정.indd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01 16 22 28 32 36 40 44 50 54 58 02 62 68 90 94 72 98 76 80 102 84 03 04 106 142 110 114 118 122 126 130 134 148 154 160 166 170 174 138 05 178 182 186 190 194 200 204 208 212

More information

¿©¼ººÎÃÖÁ¾¼öÁ¤(0108).hwp

¿©¼ººÎÃÖÁ¾¼öÁ¤(0108).hwp 어렵다. 1997년우리나라 50대그룹 (586개기업 ) 에근무하는 110,096 명의과장급이상관리 - 1 - - 2 - - 3 - 행정및경영관리자 (02) 중에서경영관리자에해당되는부문이라고할수있다. 경영관리자는더세부적으로는기업고위임원 (021), 생산부서관리자 (022), 기타부서관리자 (023) 등으로세분류할수있다 (< 참고-1> 참조 ). 임원-부장-과장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년도경상북도지방공무원제 1 회공개경쟁임용시험 - 필기시험합격자및면접시험시행계획공고 ( ) 필기시험합격자 : 491 명 ( 명단붙임 ) 2 필기시험합격자등록및유의사항. : ( ) ~ 7. 6( ) 3 등

년도경상북도지방공무원제 1 회공개경쟁임용시험 - 필기시험합격자및면접시험시행계획공고 ( ) 필기시험합격자 : 491 명 ( 명단붙임 ) 2 필기시험합격자등록및유의사항. : ( ) ~ 7. 6( ) 3 등 - 2012 년도경상북도지방공무원제 1 회공개경쟁임용시험 - 필기시험합격자및면접시험시행계획공고 2012. 5. 12( ) 2012 1. 1 필기시험합격자 : 491 명 ( 명단붙임 ) 2 필기시험합격자등록및유의사항. : 2012. 7. 4( ) ~ 7. 6( ) 3 등록시간 : 09:00 ~ 18:00. : 2 ( 1 ). 1 3 (A4 1매, 워드작성 붙임서식

More information

24011001-07072015000.ps

24011001-07072015000.ps Economy p/06 market index 코스피 코스닥 2053.93 (-50.48) 752.01 (-17.25) 금리 환율 1.83 (변동없음) 1126.30 (+2.80) (국고채 3년) KT, 콘텐츠 무단 사용 (원 달러) 메트로 2015년 7월 7일 화요일 제3252호 www.metroseoul.co.kr 지난 5월 22일 충남 천안에서

More information

제 2 기충주시지역사회복지계획

제 2 기충주시지역사회복지계획 제 2 기충주시지역사회복지계획 목차 < 표목차 > < 그림목차 > 1.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개요 1.1 제1기지역사회복지계획 (2007-2010) 실행결과분석및개선과제 1.2 제2기지역사회복지계획의특징및방향 1.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개요 1.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개요 1.1 제 1 기지역사회복지계획 (2007-2010) 실행결과분석및개선과제

More information

해오름summer2009

해오름summer2009 2009 안압지 상설공연 www.phmbc.co.kr 석유 한방울 나지 않아도 행복한 나라 경제와 자연을 지켜주는 에너지- 대한민국엔 원자력이 있습니다 지난 25년간 우리나라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21%였지만 전기요금 상승률은 불과 10%대였습니다. 바로 경제적인 에너지 원자력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우리 산업의 에너지 비용을 낮추고 연간 1억톤의

More information

소식지수정본-1

소식지수정본-1 2010. 7 통권2호 2 CONTENTS Korea Oceanographic & Hydrographic Association 2010. 7 2010년 한마음 워크숍 개최 원장님께서 손수 명찰을 달아주시면서 직원들과 더욱 친숙하게~~ 워크숍 시작! 친근하고 정감있는 말씀으로 직원들과 소통하며 격려하여 주시는 원장님... 제12차 SNPWG 회의에 참석 _ 전자항해서지

More information

< C617720BBF3B4E3BBE7B7CAC1FD20C1A632B1C72E687770>

< C617720BBF3B4E3BBE7B7CAC1FD20C1A632B1C72E687770> IT&Law 상담사례집 - 제 2 권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1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2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3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4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5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6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7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8 -

More information

<B0B3BFE42E687770>

<B0B3BFE42E687770> - 1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 28 - - 29 - -

More information

피해자식별PDF용 0502

피해자식별PDF용 0502 국제이주기구(International IOM 인신매매 방지 교육 지침서 시리즈는 인신매매 피해자 Organization for Migration, IOM) 에 대한 지원 서비스를 향상시키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개발 는 전 세계 곳곳에서 인신매매 방지 되었다. IOM의 풍부한 현장 경험을 기반으로 하여 실무자에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비정부기구, 정 게 도움이 될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BABBB9AE2DC7D5C3BC2E687770>

<BABBB9AE2DC7D5C3BC2E687770> * 주제어: 노무현대통령 참여정부 참여의 확대 갈등의 증폭 통합의 정치 세대.27 *** 이념 -.17 ***.12 *** -.18 *** -.06 * 여야 성향 정치 효능감.24 *** -.32 *** -.33 ***.01 탄핵 찬성여부 대통령 정부 만족도 -.02.19 *** -.35 *** 한나라당 지지 (지역) -.12

More information

외국인투자유치성과평가기준개발

외국인투자유치성과평가기준개발 2010 년도연구용역보고서 외국인투자유치의성과평가기준개발 - 2010. 10.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책임연구원 국립부경대학교지역사회연구소권오혁 수신 : 대한민국국회예산정책처장귀하. 2010 10 : : : : 요약문 I. 서론 1.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아르헨티나의 민주주의와 페론주의 정당 라틴아메리카이슈

아르헨티나의 민주주의와 페론주의 정당 라틴아메리카이슈 아르헨티나의민주주의와페론주의정당 1) 정치학자. 리오네그로국립대학교 ( 아르헨티나소재 ) 교수 María Esperanza Casullo, Argentina: del bipartidismo a la «democracia peronista», Nueva Sociedad, No. 257, julio-agosto de 2015, pp. 16-28. 제 2 부정치경제

More information

*표지-결혼과가정 2012.10.23 3:59 PM 페이지1 태산아이인쇄그룹(국) 2261-2488 2540DPI 175LPI James W. Knox 시리즈 성령의 열매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352쪽 값 12,000원 성경적 종말론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220쪽 값

More information

< BFA9B8A7C8A32DBCF6C0BAC7D8BFDCB0E6C1A6B3BBC1F620C3D6C3D6C1BE2E706466>

< BFA9B8A7C8A32DBCF6C0BAC7D8BFDCB0E6C1A6B3BBC1F620C3D6C3D6C1BE2E706466> T H E E X P O R T - I M P O R T B A N K O F K O R E A 발간등록번호 11-B190031-000193-08 Exim Overseas Economic Review 2016 년여름호 저유가에따른주요산유국부도위험진단과우리의대응 AIIB 의출범과한 중앙아시아인프라협력방안수출부진타개를위한중국소비재시장진출방안 주요수출품목가격하락에따른말레이시아경제동향점검경제개혁시험대에오른아르헨티나경제진단

More information

2007년 6월 고2 모의고사 국어,언어 문제.hwp

2007년 6월 고2 모의고사 국어,언어 문제.hwp 2007학년도 6월고2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고 2 언어영역 언어영역 1 번부터 5 번까지는듣고답하는문제입니다. 방송을잘듣고 답을하기바랍니다. 듣는내용은한번만방송됩니다. 이제듣기문제는다끝났습니다. 6 번부터는문제지의지시 에따라답을하기바랍니다 1 언어영역고 2 2 고 2 언어영역 3 언어영역고 2 4 고 2 언어영역 5 언어영역고 2 6 고 2 언어영역 연탄천사

More information

±³À°È°µ¿Áö

±³À°È°µ¿Áö 은 국민과 경찰이 함께 하는 역사와 체험의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국립경찰박물관은 우리나라 경찰 역사의 귀중한 자료들을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박물관은 역사의 장, 이해의 장, 체험의 장, 환영 환송의 장 등 다섯 개의 전시실로 되어 있어 경찰의 역사뿐만 아니라 경찰의 업무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멀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경찰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10월_v8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10월_v8 * 넋두리 * 요즘고민이많습니다. 먼쓸리수익률도그중하나입니다. 누적수익률은아직좋지만최근성적은좋지않습니다. 8월에이어 9월에도졌습니다. 실적이좋아도, 충분히조정받아저평가상태여도주가가부진합니다. 버팀목이던국민연금은국내주식을더매수하긴어려운상태이고, 자산운용사들도사정이좋지않습니다. 견제가필요한주식시장에서외국인영향력이커졌습니다. 롱-숏전략이잘먹히죠. 후배들과같이만들어가는먼쓸리지만책임은제게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국가표본수기간 평균최초수익률 국가표본수기간 ( 단위 : 개, 년, %) 평균최초수익률 아르헨티나 20 1991-1994 4.4 요르단 53 1999-2008 149.0 오스트레일리아 1,562 1976-2011 21.8 한국 1,593 1980-2010 61.6 오스트리아 102 1971-2010 6.3 말레이시아 350 1980-2006 69.6 벨기에 114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