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8F1C2F7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B8F1C2F72E687770>"

Transcription

1 러시아의대학교재에나타난일제강점기러시아의조선인식 151 러시아의대학교재에나타난 일제강점기러시아의조선인식 홍웅호 ( 동국대학교대외교류연구원 ) Ⅰ. 머리말 러시아와소련의대외정책에있어동아시아는결코포기할수없는중요한거 점중의하나였다. 이러한역사는이미 19 세기에유럽과아시아전역에걸쳐진 행되었던영국과의그레이트게임에서실제로입증된다. 1) 전통적으로러시아의대외정책은부동항확보와이를위한남하정책이었다. 대외 팽창을목적으로한러시아의대외정책은당시제국주의적팽창과세계경찰을 자임하고있던영국과충돌할수밖에없었다 년크림전쟁과 19 세기중후반 중앙아시아, 특히아프가니스탄지역을둘러싼대립, 그리고극동에서영국은남 경조약을통해중국으로의진출을, 러시아는 1860 년블라디보스토크를점령한사 건이그예이다. 러시아는영국에의해유럽과흑해, 그리고중앙아시아로의진출 이막히자극동에서대외진출을꾀했다. 이제 1860 년베이징조약을체결함으로써동아시아영역국가로편입된러시아 는이후한반도와만주로의팽창에관심을표명했다. 특히부동항확보를통한태 평양으로의진출과시베리아횡단철도부설을통한제국주의적침탈을구상한러 시아는만주와중국, 그리고한반도를그들의상품판매시장이자유럽이필요로 한원료를구입할수있는공급처로인식했다. 육지를통한동아시아로의팽창정 책을추진하기위한핵심거점으로서블라디보스토크를건설한러시아는서구열 강및일본과의경쟁속에서도다양한방법을통해한반도와만주에서자신들의 이권확보와팽창을추구했다 년발발한러일전쟁은러시아의동아시아정책에커다란전환점이되었다. 제국주의팽창을추진했던러시아와일본이한반도와동해에서전쟁이라는극단 적인방법으로만난결과러시아는이전쟁에서패배하고동아시아에서적극적인 팽창정책을추진할수없었던반면일본은이를계기로한반도를강점할수있게 1) Peter Hopkirk, The Great Game - The Struggle for Empire in Central Asia, New York, Kodan America Inc., 1992( 피터홉커크, 정영목옮김, 그레이트게임, 사계절출판사, 2008.).

2 152 Korea and Russia in Historical Perspective: Perceiving and Understanding Each Other 되었다. 1917년사회주의혁명을성공한러시아에게극동과한반도는또다른측면에서중요한지역으로다가왔다. 소비에트러시아의대외정책이가지는핵심적인목적은전세계의사회주의혁명화와식민지민족해방이었다. 그런데당시이러한소비에트러시아의대외정책에가장부합하는곳중의하나가극동과한반도였다. 중국은영국과일본에의해반식민지상태가되었고, 한반도는일본이강점하여식민지화했기때문이다. 따라서극동과한반도는제정러시아의대외정책과비교할때, 그내용과성격을달리하기는하지만소비에트러시아의대외정책의대상으로서연속성을지니고있다. 이글에서는위와같은러시아와소비에트러시아의동아시아정책에기초하여러시아가일제강점기조선을어떻게인식했는지를밝히는데그목적이있다. 이를위해소비에트러시아와사회주의체제의몰락이후러시아연방시기대학교에서한국사교과서로사용하고있는텍스트를분석대상으로삼았다. 여기에서분석하고자하는것은각시기별텍스트에서다루고있는일제강점기조선에대한주요한서술내용과그내용의유사성과차이, 시기별인식과인식의변화등이다. Ⅱ. 러시아의동아시아인식과정책 일제강점기러시아의조선인식을살펴보기에앞서러시아의동아시아인식과정책을먼저조망할필요가있다. 왜냐하면러시아에게있어조선은동아시아의일부분이며, 조선에대한정책과인식도러시아의동아시아정책과인식의틀안에서형성되고규정되고있기때문이다. 10월혁명직후소비에트정부의동아시아정책은 1919년 3월 2일지노비예프를의장으로한코민테른의결성으로표현된다. 코민테른강령 에서 프롤레타리아트의세계적투쟁이라는견지에서보아코민테른의가장중요한전략적임무는식민지, 반식민지및종속국에서의혁명투쟁임무 라고천명하였다. 2) 1919년 3월 18-23일개최된러시아공산당제8차대회에서는코민테른결성과그활동을지지한다고밝혔다. 3) 결국제3세계, 특히동아시아의조선과중국의민족해방투쟁을지원함으로써세계혁명을달성하는것을외교정책의목표로설정하였다. 세계 2) Коммунистический Интернационал в докутентах (Москва, 1982), С.60. 3) Восьмой съезд РКП(б). Марет 1919 года. Протоколы. (Москва, 1959), с.393.

3 러시아의대학교재에나타난일제강점기러시아의조선인식 153 혁명에대한사고는레닌의여러연설과사회주의혁명강령에서드러나고있다. 4) 레닌은 1905년에러시아에서프롤레타리아혁명과세계혁명의불가피성을언급하는 5) 한편, 1908년 6월에도세계사회주의의발걸음은부르주아와의결정적인투쟁을통해가능할것이라주장했다. 6) 그와동시에레닌은 1917년 9월에 사회주의는모든나라에서동시에승리할가능성은없다. 그것은한나라또는몇몇나라에서우선가능할것이며, 부르주아국가들과일정기간공존은불가피하다 는현실적인인식을드러내기도했다. 7) 그럼에도그는세계혁명사상을포기하지는않았다. 10월혁명직전인 1917년 10월 8일에도세계혁명의확산을위한방안을모색하였던것이다. 8) 이처럼레닌을비롯한볼셰비키들은세계혁명의불가피성과부르주아국가들과의공존이라는어쩌면상호모순적인것처럼보이는입장을취하고있다. 여기에서 10월혁명직후소련의외교정책과관련된문제가대두된다. 과연어떤나라에서혁명이일어나고, 어떤나라들이자본주의상태에남아있는가, 그렇다면소비에트혁명정부는곧발생할혁명을위해어떤준비를해야하며, 이후사회주의혁명대열로참여할국가들과어떤관계를유지해야할것인가, 또한적대적자본주의국가와의관계에서권력을장악하고있는부르주아와사회주의주체세력인노동자들을동일한방식으로대할것인가, 그렇지않으면분리하여각각독자적인정책을취할것인가, 그리고제국주의지배하에놓여있는식민지국가들은어떻게설정할것인가라는문제가바로그것이다. 9) 소비에트국가의외교정책은두가지로압축할수있다. 첫째는세계혁명의지지와둘째, 평화체제구축이그것이다. 10) 이러한두가지원칙은소비에트지도부의프롤레타리아국제주의와이후건설될사회주의국가들과의평화공존을염두에둔것이다. 이제구체적으로이두원칙이어떻게적용되었으며, 소비에트정부의동아시아정책과어떻게연결되는지알아보자. 먼저평화체제의구축과관련하여, 소비에트인민위원회는정권을수립한직후 4) А. Ю. Сидоров, Н. Е. Клейменова, История международных отношений (Мосва, 2006), сс ) Ленин, ПСС. т.11. с ) Ленин, ПСС. т.17. с ) Ленин, ПСС. т.30. с ) Ленин, ПСС. т.34. с ) Советская внешняя политика гг. (Москва, 1992), с ) Советская внешняя политика. с. 19.

4 154 Korea and Russia in Historical Perspective: Perceiving and Understanding Each Other 인 1917년 11월 8일제2차전러시아소비에트대회에서 평화에대한법령 을공포했다. 11) 이법령에서제1차세계대전의무조건적인종식을선언하였다. 이것은혁명을통해소비에트체제를구축한볼셰비키들이러시아에서자신들이세운정부의안위를최우선과제로설정했음을의미하는것이자전쟁에지쳐있던인민대중들의열망에부응한조치이기도했다. 실제로소비에트정부는제1차세계대전의전선에서무조건이탈을단행하였고, 1918년에는독일과브레스트리토프스크조약을체결하였다. 그리고제정러시아시대에짜르정권이여러국가들과맺었던각종비밀조약을공개하고, 무병합, 무배상및민족자결원칙을주장했다. 이러한평화에대한법령은지극히현실적인조치였다. 소비에트정부가혁명직후즉각적인종전을선언했음에도불구하고영국, 미국, 일본등열강들은사회주의정권을무너뜨리기위해대규모군대를러시아영토로진군해들어왔다. 12) 내부에서는백군들이극동과흑토지대에서반혁명을꾀하고, 열강들은소비에트체제를무너뜨리기위해군대를동원한상황에서레닌을비롯한볼셰비키들은자본주의국가들과전쟁이불가피하지만, 현실적으로전쟁에서승리할수없기때문에일시적이고잠정적으로자본주의체제와공존을모색할수밖에없다고본것이다. 13) 한편, 마르크스의세계혁명이론을계승, 발전시킨레닌은후진국인러시아에서혁명을성공한후선진자본주의국가들, 예를들어이탈리아와영국, 독일등에서일어난노동자들의혁명투쟁을지원해야한다고선언했지만, 14) 현실적으로이러한기대는이루어지지않았다. 10월혁명에영향을받는독일, 오스트리아, 헝가리, 핀란드, 체코슬로바키아, 이탈리아등지의몇몇도시에서프롤레타리아혁명이일어났으나, 결과는모두실패했다. 15) 볼셰비키들에게그들을지지해주고후원해주며함께자본주의국가들에맞설사회주의국가는그어디에도없었다. 바로이 11) Документы внешней политики СССР. т.1. (Москва, 1957), сс 평화공존의문제는 2 월혁명승리후에레닌이직접저술한저작, 먼곳에서의편지 (1917 년 3 월 ) 에서레닌이제시한것이었다. Дипломатия в социалистическ их стран, Под. реж. Андрей Громико, (Москва, 1980), с ) 일본군은연해주에서 1922 년까지, 사할린에서 1925 년까지주둔하였다. 14 개국이개입한내전에서영국 4 만명, 프랑스와그리스는각각 2 개사단병력, 미국은약 1 만명을파병하고, 이탈리아등은그밖의국가들은대체로소규모의상징적인병력을보내는데그쳤다. 그러나일본은 7 만명이넘는대병력을파견하였다. 13) Ленин, ПСС. т.31. с.457. 레닌은다음과같이말했다. 나는우리가전쟁에서벗어나평화고나아가고있다는점을밝힌적이있지만, 우리는전쟁이도래할것이라는점을잊어서는안된다. 한편으로는자본주의와사회주의가공존할수는있지만, 평화롭게살수는없다. 궁극적으로자본주의나사회주의가운데하나가승리할것이다. 결국소비에트공화국이나세계자본주의가그마지막장례식을지켜볼것이다. 이것이바로일시적인전쟁휴식기이다. 자본가들은전쟁을할구실을찾을것이다. 14) Ленин, ПСС. т.35. сс ) Jan F. Triska & David D. Finley, Soviet Foreign Policy, (New York, 1968), p.4.

5 러시아의대학교재에나타난일제강점기러시아의조선인식 155 러한현실상황이소비에트정부가자본주의국가들과평화적인공존을모색하게만들었던것이다. 레닌은 1920년러시아공산당제9차당대회에서행한연설에서는 지난수년동안분명하게드러난모든자본주의열강의급박하고절실한실질적이해가러시아와의교역의발전, 조정, 확대를필요로했던것이다. 여기서확실하게말할수있는것은소비에트공화국과여타모든자본주의세계간의정상적인무역관계의발전은필연적으로계속진전될것이라는점이다 라고언급함으로써외부세계와의관계를진전시키겠다는의사를드러냈다. 또한 1920년 12월 21일에열린러시아소비에트연방사회주의공화국제 8차대회에서 대외무역허용에대하여 라는논제를통해가능한빨리서구와협력하여국민경제를복구할것을강조하기도했다. 레닌의이러한논제와더불어볼셰비키정권이수립된초기의취약했던지지기반과위상을확립하고, 자본주의국가와의관계를정상화해야할현실적필요성에의해신경제정책에의한평화공존정책이제기됐다. 그리고제 10차당대회에서체제가서로다른국가의경제적정치적불균형발전으로인해사회주의가처음에는한나라, 혹은몇몇나라에서만승리하게될것이나, 나중에가서는자본주의국가들도내부의투쟁에의해스스로붕괴될것이므로, 일정기간동안은체제가다른국가들간에도불가피하게상호접촉을유지할수밖에없다고밝히면서, 자본주의에둘러싸인우리가어떻게우리의생존을보장할수있으며, 적으로부터어떻게이익을얻을수있는가를계산해야만한다 16) 고말했다. 이렇듯레닌을비롯한볼셰비키들은선진자본주의국가들과의공존을모색했다. 이제소비에트정부의동아시아에서의정책에대해살펴보자. 서유럽국가에서믿었던혁명이일어나지않은상황에서소비에트정부의세계혁명가능성을확인한것은오히려아시아였다. 조선은 3 1운동으로, 중국은 5 4운동으로식민지지배에서벗어나자주독립을얻기위해투쟁했다. 이러한투쟁은소비에트의세계혁명론과연결될수있는민족해방투쟁이었다. 소비에트정부는혁명직후에이미제국주의에억압받는민중들의민족해방투쟁에대한그들의생각을앞에서언급한평화에대한법령을통해밝혔다. 이법령에는모든예속된민중들에게일체의외부간섭없이억압세력의완전한철군을조건으로하여자유로운선거를통해자신의운명을스스로결정할수있는권리를부여해야한다고선언했다. 또한법령에서는박해받는민중들과그들의정부에게병합과배상이없는조속한평화를제안하고있다. 이에더하여, 법령은병합 16) Ленин, ПСС. т.33. с.440.

6 156 Korea and Russia in Historical Perspective: Perceiving and Understanding Each Other 에대하여다음과같이이해되어야한다고명시했다. 병합이라는것은합방이언 제강제적으로이루어졌는가에상관없이, 또한강제적으로합방되고, 강제적으로 유지되고있는민족과국가의후진성, 선진성과관계없이, 약소민족의합방에대 한명확하고분명하며자발적인희망과동의가전제되지않은상태에서의약소민 족국가의강대국에로의모든형태의합방을의미하는것이다. 그것이유럽에서든 극동에서든상관없이이민족은생존하고있다. 17) 레닌과볼셰비키들은 공산당은식민지의해방혁명운동과함께피압박민족의 운동일반에대하여조직적으로원조하지않으면안된다 18) 원칙에근거하여 1919 년 3 월 2 일코민테른을결성하기에이르렀다. 코민테른을통한동아시아정책이중요하게논의되었던것은 1920 년 7 월에있 은제 2 차코민테른대회였다. 이대회에서레닌은 민족 식민지문제에대한테제 를통해민족문제에접근하는 3 가지주요한원칙을제시했다. 첫째, 역사적, 구 체적정세, 특히경제정세를정확하게고려할것과, 둘째, 피억압계급 근로자 피 착취자의이익과, 지배계급의이익을의미하는전국민의이익이라는일반적인개 념을명백하게구별할것, 마지막으로, 금융자본과제국주의시대에고유한특질 을은폐하고있는부르주아민주주의의허위에대항하기위하여권리가불평등한 피억압 종속민족과완전한권리를가지고있는억압 착취민족을명백하게구별할 것을강조했다. 19) 민족 식민지문제에관한테제 는조선을비롯한중국과인도 등동아시아국가들에게중대한결정을내포하고있는테제였다. 제 1 차대전과 러시아 10 월혁명이후 3 1 운동과 5 4 운동을비롯한식민지 반식민지에서민족해 방운동의출현은식민지지배체제의위기를초래했고아시아의민족운동이점차 세계의혁명운동을좌우하는주요한세력으로등장하게되었다. 이러한상황에서 이테제가제출된것이다. 이테제에서는세계의민족을억압민족과피억압민족으 로구분함으로써선진국에서의제국주의부르주아지에대한프롤레타리아혁명운 동과후진국에서의외국제국주의에대한민족해방운동이제국주의타도라는공 동목표를위해서로동맹을맺을수있다는논리를도출하였다. 이에따라모든 공산당은후진국의혁명적해방운동을원조하여야하며, 또한민족해방투쟁을위 해서는부르주아적민주주의파와도일시적동맹을맺어야한다고강조하였다. 이 리하여후진국의인민대중은자본주의발전에의해서가아니라계급의식의발전 17) 김게르만, 10 월혁명과재소한인, 한국정치외교사논총, Vol.19, (1998), p.240 에서재인용. 18) Коммунистический Интернационал в докутентах (Москва, 1982), С ) 전명혁, 1920 년코민테른 2 차대회시기박진순의민족, 식민지문제인식, 한국사연구 134 호, (2006), p.196 에서재인용.

7 러시아의대학교재에나타난일제강점기러시아의조선인식 157 에의해공산주의와결합하게된다고강조하였다. 20) 그러나코민테른의활동은일정한한계를지니고있었다. 코민테른은창설당시전세계혁명세력을결집시키는조직으로선포되었으나, 소비에트정부가외무인민위원인치체린이나코민테른의장지노비예프를통해이기구를자신들에게유리한정책을결정하도록유도함으로써대국주의의대외정치수행도구로전락하게만들었다는비판을면할수없다. 제2차코민테른대회에서는레닌의테제에따라, 러시아에서의사회주의혁명과민족주의부르주아에의해지도되는식민지및반식민지국가들에서의민족해방운동간의상호협력을강화할것이지시되었음에도불구하고, 코민테른은적지않은일련의실수들을범하였다. 객관적이해라는관점에서볼때, 러시아에서의사회주의혁명과국제적인반제국주의민족해방운동간의협력과연맹은당연한것이었다. 그러나코민테른의핵심부를구성하고있던러시아공산당지도부는국제사회주의운동에서주도적인노선의성취를제1과제로삼고, 자생적으로발전하고있던아시아각국의민족주의운동과의관계에상당히부정적인입장을취하게되었다. 결국코민테른은식민지 반식민지에서민족해방투쟁을지원하고이를통해세계혁명을실현한다는목적을가지고있었지만실질적으로소비에트정부의대외정책에종속되었다. Ⅲ. 러시아의한국사교과서서술경향 일제강점기조선에대한러시아의한국사교과서에나타난서술경향은크게두가지측면에서분류하여살펴볼필요가있다. 첫째, 러시아역사에서사회주의체제에서자본주의체제로의회귀로인해마르크스주의에근거한역사연구방법및역사서술경향에서시장경제로의개편과남한학계와의교류등으로인해이데올로기적제한을넘어서구체적이고실증적인역사서술로변화하고있다. 둘째, 일제강점기조선은주권국가가아닌일제의식민지였기때문에조선에대한관심은러시아의국제정치나대외정책적측면이아니라주로일본제국주의에반대하는조선의민족해방운동과노동운동등이다. 20) 이에따라아시아각지에공산당이결성되기시작 (1920 년인도네시아, 이란, 터키, 1921 년중국, 1924 년필리핀, 1925 년인도 ) 하였다. 그러나이시기코민테른은조선의공산주의조직건설에매진하지는않았다.

8 158 Korea and Russia in Historical Perspective: Perceiving and Understanding Each Other 이글에서분석대상으로삼은러시아한국사교과서는다음과같다. 1. Б.Г. Гафуров, Ю.В. Ванин, И.С. Казакевич, Г.Ф. Ким, М.Н. Пак, В.Д. тихомиров, Ф.И. Шабшина, В.И. Шипаев(ред.), История Кореи, Акаде мия наук СССР Ииститут Востоковедения, том I, Ⅱ, Мосва, т ом I 470 с. том Ⅱ 480 с. 2. История Кореи : новое прочтение, под редакцией А.В. Торкунова. Учебники МГИМО, с. 3. Торкунов А.В., Денисов В.И., Ли Вл.Ф., Корейский полуостров: ме таморфозы послевоенной историй, Москва, ОЛМА Медиа Групп, с. 4. Курбанов С.О., Курс лекций по истории Кореи: с древности до ко нца ХХ в. СПб.: Изд-во С.Петерб. ун-та, с. 5. Курбанов С.О., История Кореи: с древности до начала ХХI в. СПб.: Изд-во С.Петерб. ун-та, с. 각각의교과서에서보이는일제강점기조선에대한서술의서지학적특징들을 살펴보자. 먼저, 가푸로프 (Б.Г. Гафуров) 가책임편집한 1974 년판 한국사 의경우, 1,2 권전체 950 쪽중에서일제강점기에해당하는서술은 149 쪽이다. 21) 이는전체 서술분량중 16% 정도를차지하고있다. 구체적으로살펴보면, 1917 년러시아혁 명이전일본의조선병합과의병을중심으로한한국인민들의민족해방운동, 조 선의정치, 사회, 경제적상황, 10 월혁명이후 1919 년인민들의운동, 조선에서 마르크스주의 - 레닌주의의확산, 특히 년공산주의운동의발전, 년조선공산당의설립과민족해방운동, 세계경제대공황시기조선, 공산당주도하의빨치산운동의발전, 조선독립운동의새로운단계에서조국광복 회의설립, 제 2 차세계대전시기조선, 식민지조선에서의문화등이그것이다. 위의서술내용을통해알수있듯이이교과서의주요한서술경향은소비에 트러시아의역사서술경향을반영하여민족해방운동과이를주도한정치세력들 의분석을주로하고있다. 21) Б.Г. Гафуров, Ю.В. Ванин, И.С. Казакевич, Г.Ф. Ким, М.Н. Пак, В.Д. тихомиров, Ф.И. Шабшина, В.И. Шипаев (ред.), История Кореи, Академия наук СССР Ииститут Востоковедения, том I, Ⅱ, Мосва, том I, cc том Ⅱ, сс

9 러시아의대학교재에나타난일제강점기러시아의조선인식 159 둘째, 토르쿠노프 (А.В. Торкунов) 가편집한 2003년판 한국사 의경우, 430쪽의서술중일제강점기조선에대한서술은약 50쪽을차지전체분량의약 12% 를할애하고있다. 22) 주요한서술내용을살펴보면, 일본군국주의체제에서의조선, 병합이후조선인민들의민족해방투쟁으로 1919년 3.1운동, 해외한국임시정부, 양차대전사이해방운동, 2차세계대전시기일본군국주의하에서조선의변화등이다. 이교과서는러시아가사회주의몰락이후서술된것으로, 1974년판교과서처럼조선에마르크스주의-레닌주의의보급과발전, 공산주의운동등의구체적인표현을하고있지는않지만여전히민족해방운동서술에상당한분량을할애하고있다. 따라서아직까지는전통적인러시아역사서술의틀에서완전히벗어났다고는할수없다. 셋째, 토르쿠노프가편집한 2008년 한반도 : 전후사의변화 의경우, 전체 544쪽의서술내용중일제강점기조선에대한서술은 35쪽을할애해상대적으로적은 6% 정도만자치하고있다. 23) 주요한서술내용을살펴보면, 일제식민지통치말기의조선상황을서술한것으로조선의종속상태, 수탈체제로서의토지문제, 식민지산업화, 항일민족애국투쟁등이다. 원래이교과서는 1945년이후한반도역사를서술할목적을지니고있었기때문에 1945년일제강점기조선에대한서술은도입부에해당하는특징을지니고있다. 그럼에도토르쿠노프의한국사서술과관련하여앞의 2003년판한국사와비교할때서술상의경향이상당히달라짐을확인할수있다. 즉 2003년판의경우여전히민족해방운동에주목했다면, 2008년판의경우토지, 공업, 민족해방운동등다양한영역으로서술이확대되었다. 즉이데올로기나운동사적측면보다는구체적이고실증적인자료에근거한서술경향을보여주고있다. 이는러시아역사서술의경향이이전사회주의체제의 굴레 에서벗어나일정정도자유로운역사연구가가능함을반증한다할수있다. 넷째, 쿠르바노프 (Курбанов С.О.) 가서술한 2002년판 한국사강의 의경우, 전체 626쪽의서술내용중에서일제강점기조선에대한서술은 63쪽을차지해약 10% 의비율을보이고있다. 24) 2009년개정판 한국사 의경우에도전체적인 22) История Кореи : новое прочтение, под редакцией А.В. Торкунова. Учебники МГИМО, сс ) Торкунов А.В., Денисов В.И., Ли Вл.Ф., Корейский полуостров: метаморфозы послевоенной историй, Москва, О ЛМА Медиа Групп, ) Курбанов С.О., Курс лекций по истории Кореи: с древности до конца ХХ в. СПб.: Изд-во С.Петерб. ун-та, сс

10 160 Korea and Russia in Historical Perspective: Perceiving and Understanding Each Other 서술비용은 한국사강의 와유사하다. 25) 전체적인서술내용을살펴보면, 일본의조선식민화와반일독립운동의새로운단계, 일본의조선병합후 10년과 1919년 3.1운동, 년대국내에서의조선독립운동으로, 년대상황과국내에서독립운동의기본적인방향, 공산당운동과인민대중들의봉기, 민족문화를수호하기위한운동을서술하고있다. 그리고 년대해외에서조선독립운동과관련하여, 한국임시정부, 만주에서한국인들의무장투쟁, 김일성 (Ким ирсен) 의혁명활동에지면을할애하고있다. 또한중일전쟁과제2 차세계대전기간동안의조선과관련하여이시기조선의상황과독립운동을서술하고있다. 일제강점기한국사서술과관련하여위에서언급한특징들을분석해보면, 소비에트러시아시기와 1991년이후러시아시기의주요한특징들은시대적성격과연구자들의연구경향으로구분하여살펴볼수있다. 1991년이전출판되어대학교교재로사용된교과서는불행히도 1974년 한국사 한권만을분석할수밖에없었기때문에그특징을일반화하기는힘들다. 그럼에도이교과서서술에서보이는경향은사회주의이데올로기에서자유롭지않다는사실이다. 민족해방운동관점에서일제강점기조선상황과국내외한국인들의공산주의건설및독립투쟁과관련하여자세히서술한것은소비에트러시아의대외정책의특징인코민테른을통한식민지민족해방투쟁의고무와긴밀한관계가있는것이다. 당시한국인들이일제의탄압과민족말살정책에저항하고조선의독립운동을전개해나가기위해만주와연해주, 중국, 멀리는미국으로까지가서활동했다. 특히러시아와연해주로이주한한국인들은단순히먹고살기힘든경제적인이주만이아니라사회주의와결합한형태의조선독립운동을전개하기위해이미사회주의체제가된러시아에서 안정적 으로활동하면서러시아로부터사회주의를배우기위한목적도있었던것이다. 그러나이러한연구경향이소비에트러시아시기에국한된현상만은아니었다. 사회주의체제의몰락이후에도그러한경향은발견된다. 쿠르바노프의교과서가그예라할수있다. 쿠르바노프의경우일제강점기한국사서술과관련하여민족독립운동과사회주의자들의활동을여전히가장중요한부분으로취급하고있으며, 특히김일성의만주와러시아에서의활동을자세히언급하고있다. 러시아의한국사역사교과서의일제강점기한국사에대한서술과경향이민족 25) Курбанов С.О., История Кореи: с древности до начала ХХI в. СПб.: Изд-во С.Петерб. ун-та, сс

11 러시아의대학교재에나타난일제강점기러시아의조선인식 161 독립운동에주로관심을가진이유는무엇일까? 그것은몇가지측면에서해답을찾을수있을것이다. 첫째, 일제강점기조선의상황그자체를반영한것이다. 다시말해, 식민지시기조선의상황은일제의침탈과억압이었으며, 한국인들은민족의독립과해방을위한지난한투쟁을수행했다. 따라서이시기에대한역사서술은당연히일본의억압정책과한국인들의독립투쟁에대한서술이주를이룰수밖에없다. 물론사회주의경향의민족해방투쟁에러시아역사학계가더많은관심을기울이고서술한측면은부정할수없다. 둘째, 소비에트러시아의연구경향의유산을들수있다. 사실소련의해체이후러시아는시장경제로이행하는과정에서사회경제적인혼란으로인해인문학연구는상당한침체를경험하게된다. 특히신진연구자들은인문학보다는법학이나경제학, 경영학등실제그들의경제적삶에직결되는학문에관심을가졌다. 또한일반인들도학문에대한관심보다는국가로부터경제적지원을거의받지못하는여건을해결하기위해직접노동활동에뛰어들수밖에없었다. 따라서신진연구자들에의한새로운연구방법과연구경향의도입은현실적으로기대하기힘든실정이다. 오히려소비에트러시아에서연구를주도하거나교육을받은세대들이여전히오늘날에도주류연구자들로남아있음으로인해소비에트시기의역사인식과연구방법이현재까지도여전히영향을미치고있다. 단지이들역사학자들도새로운시대적상황에부합하여이데올로기로부터자유로운방법론시도와기존연구에대한재해석, 새로운자료를기반으로한실증적인연구및기존에무시되었거나등한시되었던주제에대한새로운연구시도를수행하고있으며이러한경향이새로운역사인식으로수렴되고있다. 그러나아직까지는일제강점기한국사서술은여전히기존의서술경향을답습하는차원을넘어서지는못하고있는실정이다. Ⅳ. 러시아한국사교과서의주요서술내용과조선인식 러시아한국사교과서의주요서술내용과일제강점기조선인식을서술하기위해서는러시아의한국학연구자들이텍스트로삼았던사료들을먼저살펴볼필요가있다. 일제강점기조선과관련한사료들은크게두가지로구별할수있다. 이는러시아현지의연구사료와이에대한연구성과들과, 다음으로한국, 북한, 미국, 일본등의연구경향을받아들여역사교과서를서술한것이그것이다.

12 162 Korea and Russia in Historical Perspective: Perceiving and Understanding Each Other 러시아현지의연구사료와이에대한연구성과들은너무나다양하여특별히언급하기는힘들다. 26) 러시아의한국사연구는한국과한국인들의연구성과들을주요사료로반영하고있다. 소비에트시기의경우북한의연구성과를주로반영했으며, 소련해체이후에는남한의연구성과도상당히반영한편이다. 특히미국연구성과는서대숙, 스칼라피노, 이정식의연구성과를참고하고있다. 이제러시아한국사교과서의주요서술내용과일제강점기조선에대한인식을살펴보자. 일제강점기조선에대한주요서술은크게몇가지정리할수있다. 일제가조선을병합하면서실시한토지조사사업과그결과한국인들의어려운경제여건, 3.1운동을계기로대중적으로확산되어나가는민족독립운동, 3.1운동후민족해방운동의여러형태들, 예를들어해외임시정부의구성과활동, 사회주의운동확산및공산당결성을통한민족해방운동과독립운동, 중일전쟁과제2차세계대전기의한국인들의삶과일본의군국주의적지배의강화, 일본이자행한조선의전통문화말살정책과이에대한한국인들의저항, 친일파의활동등이그것이다. 이러한내용들을간략하게살펴보자. 먼저, 러시아의한국사교과서는대체로러일전쟁에서일본이승리한후한반도를병합하는과정에서역사서술을시작하고있다. 일본에의한한반도의식민지화는영토침탈과경제적침탈로표면화되었다. 일본의다양한경제침탈, 특히토지에대한침탈은전체한국인들의 85% 의삶과직결되는문제였다. 27) 조선총독부는토지조사사업을통해조선전체역사에서가장독점적인토지소유자가되었다. 즉한반도전체토지의 40% 이상인 8백 8십만정보를차지했던것이다. 또한동양척식회사는 1930년에들어와 11만정보, 약 5만석의쌀을수탈해갔다. 토지소작료는보통수확의 50-70% 를차지했으며, 2백만명이넘는빈농들이소작농으로고통을당했다. 뿐만아니라조선총독부는지하자원, 철도, 항구, 전신등등조선의주요산업과기간시설을차지했다. 그출발은 1909년서울에한국은행설립이었으며, 이를통해재정적침탈을수행했다. 그결과 1920년대초조선의수출은거의 90% 가일본자본의통제하에이루어졌다. 여기에서한국사교과서는식민지시기조선의민족자본과식민지자본을실증적으로비교하여일본의식민지침탈의현상을명확히보여주고있다. 일본이한반도를식민지로병합하기이전인 1909년에민족 26) 이와관련하여, 임경석, 러시아학계의한국근현대사연구동향 을참고하기바란다. 27) История Кореи : новое прочтение, под редакцией А. В. Торкунова. Учебники МГИМО, c.280.

13 러시아의대학교재에나타난일제강점기러시아의조선인식 163 자본은 32만 5천원이었던반면, 일본자본은 1백 20만원에달했다. 그런데조선을병합한이후그격차는확연히드러난다. 예를들어 1914년에는 31만 3천원대 1백 7십만원으로, 1918년에는 29만 9천원대 2백 46만원으로나타났다. 결국일본이조선을강점한지 10년도되지않은시점에이미일본자본이조선민족자본의거의 8배에달하는수치를보여주고있다. 일본의조선경제침탈은한국인들의디아스포라를보다본격화하게되는계기로작용했다. 그결과한국인들은일본의탄압과침탈을피해러시아와중국의만주, 미국, 심지어일본으로까지이주하게되었다. 그러한현상은러시아로이주한한국인들의비율을통해서도그대로드러난다. 러시아혁명이전러시아로이주한한국인들의출신성분을분석해본결과, 농민들이 80%, 노동자들이 5%, 인텔리겐치야 ( 지식인 ) 가 5%, 도시소자본가가 10% 의비율을차지하고있다. 또한미국의하와이로이주한한국인들은주로하층민으로, 일본인들에비해절반이하의임금을받고노동자로고용되는불행한삶을살았다. 러시아의한국사교과서들에서공통적으로보이는일제강점기에대한서술의특징은 3.1운동을대중적인민족해방의출발점으로삼고있다는것이다. 물론 3.1 운동이전의병을중심으로한초기의독립운동이존재했음을부정하지는않고있다. 초기의독립운동의성격을쿠르바노프는크게두가지로파악하고있는데, 첫째는문화계몽운동, 둘째, 의병을중심으로한무력투쟁이그것이다. 그는의병운동을크게 3 단계로구분하여, 제1단계는 년, 제2단계는 년, 제3단계는 년으로설명하고있다. 28) 무력투쟁의가장대표적인예를, 안중근 (Ан Чжунгын) 의이토히로부미사살로파악한것은이사건이러시아가조차한하얼빈에서발생한측면도있지만러일전쟁이후동아시아에서러시아와일본의관계를새로이설정하고자하는시점에서발생하여양국의동아시아정책에영향을미쳤다는측면에서도중요하게파악한듯하다. 29) 3.1운동에대해서는모든한국사교과서들이지대한관심과분석을실시하고있다. 30) 그런데흥미로운사실은이들교과서에서 3.1운동을민족독립운동과부르주아민주주의혁명으로공통적으로성격규정을하고있다는사실이다. 그리고 28) С.О.Курбанов, История Кореи с древности до начала ХХI в. СПб сс ) С.О.Курбанов, История Кореи с древности до начала ХХI в. СПб сс.340, ) Б.Г. Гафуров, Ю.В. Ванин, И.С. Казакевич, Г.Ф. Ким, М.Н. Пак, В.Д. тихомиров, Ф.И. Шабшина, В.И. Шипаев (ред.), История Кореи, Академия наук СССР Ииститут Востоковедения, Ⅱ, Мосва, сс.34-58; История Кор еи : новое прочтение, под редакцией А.В. Торкунова. Учебники МГИМО, сc ; Курбанов С.О., Кур с лекций по истории Кореи: с древности до конца ХХ в. СПб.: Изд-во С.Петерб. ун-та, сc ; С. О.Курбанов, История Кореи с древности до начала ХХI в. СПб сс

14 164 Korea and Russia in Historical Perspective: Perceiving and Understanding Each Other 대부분의교과서에서 3.1운동의지역별, 날짜별로운동의진행경과에대해세밀히다루고있음은러시아에서도 3.1운동을단순히한반도에서의대중운동차원을넘어서동아시아에서의대중운동으로중요성을부여하고있음을반증한다할것이다. 그럼에도소비에트시기의한국사교과서와소련해체이후교과서에서 3.1운동에대한서술형식과의미부여는상당한차이를보이고있다. 예를들어, 1974년판한국사교과서의경우, 3.1운동을러시아혁명의영향으로파악하고있으며, 그결과한반도에서노동자와농민들을포함한식민지피압박민족의대중적인부르주아민주주의운동으로전개되었다고서술하고있다. 반면, 소련해체이후서술된한국사교과서들의경우, 3.1운동의원인을러시아혁명의영향에서찾기보다는 1919년이전일본의조선침탈과한국인들의어려운삶에서그원인을찾고, 이에근거하여대중운동으로전개되었다고보고있다. 다시말해, 3.1 운동을외적인영향보다는내부의상황과한국인들의주체적의지로설명하고있다는사실이다. 3.1운동의결과조선에서는보다조직적이고대중적이며이데올로기에기반을둔민족해방운동이시작되었음은이들교과서의공통된평가이다. 따라서이교과서들의서술은자연스럽게한편으로는국내의대중적운동의확산, 특히민족해방을위한다양한단체들의활동과, 다른한편으로는해외의단체들, 여기에서는대중적인측면으로서임시정부와혁명적인조직으로서사회주의사상에기반을둔혁명정당들의출현과활동으로전개되고있다. 흥미로운사실은상해임시정부의설립과활동에관한서술에서코민테른을통한러시아의물질적지원을중요하게다루고있다는것이다. 블라디보스토크의한인사회당을기반으로활동하던이동휘 (Ли Донхви) 가상해임시정부와결합하여초대국무총리가된사실과, 그가러시아의연해주, 만주의간도, 상해에서의활동등에서술하면서, 이과정에서소비에트러시아와의관계를밝히고있다. 소비에트러시아는코민테른을통해식민지의민족해방투쟁을지원한다는정책을취하고있었다. 그과정에서이동휘와한형권 (Хан Хен Гон) 이 1920년레닌으로부터총 2백만루블의독립자금을지원받기로했으며, 1차로조선독립자금 40만루블을지원받고, 1922년에 2차로 20만루블을추가로지원받았다. 31) 여기에서논란이되는것은코민테른을통한소비에트러시아의조선민족해방운동지원의성격이다. 소비에트러시아시기에이것은당연한것으로받아들여졌지만, 소련 31) 이사실은러시아문서보관소자료를통해확인되었으며, 이와관련한여러편의연구성과들이있다. 이독립자금은한편으로는임시정부와, 다른한편으로는사회주의운동단체의내분의원인으로작용했다.

15 러시아의대학교재에나타난일제강점기러시아의조선인식 165 해체후에도이에대한평가는그리달라지지않았다는사실이다. 다시말해소련의사회주의확산과식민지민족해방운동지원이라는대외정책에대해소련해체이후러시아역사학계에서도부정적인시각으로보지않으며, 오히려최근러시아의애국주의적관점에서이를새로이재해석하고있음을반증한다할수있다. 3.1운동이후일제강점기조선에서는민족의창발성을유지하기위한문화운동이 20세기전반기에나타났다. 쇄국정책에서벗어나외국의문화를접하면서조선의문화는다양한단계와내적전환을경험했지만, 1920년대전반기경향은이전과비교해봤을때, 새로운기반과새로운내용들이었다. 특히러시아로부터사회주의사상을받아들여이를조선의전통문화와결합한현상들이문학에서두드러졌다. 이는식민지지배에대한저항문학이자세계평화를지향하는해방사상이었다. 그대표적인예가최서해 탈출기 (1925), 조명희의 낙동강 (1927), 이기영의 고향 (1934), 한설야의 황혼 등이다. 이와같은서술과인식은식민지조선의전통성을인정하면서동시에소비에트러시아의영향을은연중에강조하고있음을의미한다. 이제국내에서의독립운동의방향과해외에서의민족해방투쟁에대해살펴보자 년대조선국내에서의독립을위한운동의기본적인방향은민족주의적인신문창간과민족고등교육실시, 전통민족종교의독립활동, 그리고학생운동등민족계몽운동과교육운동, 대중운동으로표출되었다. 이러한측면의분석은부르주아민주주의운동으로서의 3.1 운동이후그여파가식민지조선사회의전반으로확산되고있는것으로해석하고있다. 한편, 무장투쟁형태의민족해방투쟁은러시아의연해주와만주를중심으로전개되었다. 이지역에서무장독립운동이전개된이유를다음과같이파악하고있다. 첫째, 한국인들이압록강과두만강을넘어대거이주했기때문에이들을기반으로이들과함께무장투쟁을수행하기위함이며, 둘째, 독립운동가들이일본경찰과군대의검거를피해보다안전한지역으로피신했기때문이다. 사실그당시만주는중국중앙정부의손길이미치지않는일정정도자치지역이었기에더욱더가능했다. 이지역에서는다양한무장독립투쟁단체들이나타났는데, 그중에서도한국사교과서에서는대한독립군, 북로군정서, 고려혁명군등의조직과활동에대해소개하고있다. 여기에서주목한인물은대한독립군지도자홍범도 (Хон Бо мдо) 였다. 러시아역사학자들이여타무장독립운동단체에비해홍범도를주목한이유는명확치않다. 아마도홍범도의무장투쟁도중요하지만이후그가카자

16 166 Korea and Russia in Historical Perspective: Perceiving and Understanding Each Other 흐스탄으로이주해살았던것이한원인이아닐까싶다. 일제강점기조선의민족해방및독립투쟁과관련하여러시아의한국사교과서들이김일성의혁명활동에주목한것은또하나의특징이라할수있다. 이는김일성이조선독립이후소련의지원을받아북한에사회주의체제를수립한것이이유일것이며, 이들교과서들이북한에서출판한저작들을참고로일제강점기조선의역사를서술했던것도작용했을것이다. 소비에트러시아시기에출판된교과서는김일성이 년대만주에서반일혁명투쟁활동을수행했음을공식적으로인정하고있다. 그러나 1990년초이후러시아역사학계에서는다른입장을표명하기도하는데, 즉김일성이반일저항투쟁에참여한것에의문을제기하면서이를공식적으로인정하지않기도한다. 32) 그렇다하더라도김일성개인의이력과이후혁명투쟁에대한설명은상당히구체적이고도자세하게서술하고있음은분명하다. 예를들어, 김일성이출생시에이름은김성주였고, 김일성이라는이름은아주나중에사용하기시작했다고언급하거나, 그의아버지김형직이 1926년 6월 5일사망한이후혁명활동에적극적으로참여하기시작했다는것등이다. 33) 또한김일성의활동을단순한독립운동차원으로만해석하고있지는않다. 김일성에게혁명이란단지일본의식민지로부터조국의해방만이아니라새로운노동자, 농민, 노동지식인사회를건설하는것을의미했다. 또한 1940년 12 월말김일성은동지들과함께소비에트러시아역내로이동해왔고, 거기에서 5 년동안살았다는사실을강조함으로써소비에트러시아와의관계를간접적으로강조하고있다. 1937년중일전쟁이후제2차세계대전시기까지조선은일본식민지지배전체시기중에서가장어려운시기였다. 일본은 1937년 7월 7일중국과의전쟁을시작했다. 이시기일본경제는서유럽국가들과비교하여악화되었다. 일본은 1938년부터전시동원체제에돌입했다. 그것은전쟁을수행하기위해물자와노동력징집을의미했다. 그결과이시기식민지조선에서는경제활동과자유로운정치활동이제한되었을뿐만아니라민족말살정책과강제동원으로실질적인고통을받았다. 바로이러한측면에서러시아학계는이시기조선에대해상당한관심을가지기시작했다. 주요내용은첫째, 중일전쟁에서제2차세계대전기간조선의상황과둘째, 독립운동의새로운방향, 즉공산주의사회주의, 평등권과특히국가의역할등의사상적측면을새로운연구주제로설정하고있다. 이것이야말로 32) С.О.Курбанов, История Кореи с древности до начала ХХI в. СПб с ) Там же.

17 러시아의대학교재에나타난일제강점기러시아의조선인식 167 조선이남북으로갈라진결정적인원인들이기때문이다. 그런데이문제는그렇게단순하지않은매우복잡한성격을지니고있다. 왜냐하면조선영내에미군과소련군이주둔했었기때문이다. 따라서이문제는왜북한에서강력한사회주의정부가건설되었으며, 미국은한반도남부지역에서만정부수립을허용했는지, 그리고해방직후남한보다북한지역에서독립상태가형성되었는지를설명할수있다. 그러나아직까지이시기역사에대해러시아학계에서는충분한연구를수행하지못하고있는것또한현실이다. 34) 이시기조선문제와관련하여러시아학계에서최근에관심을가지는주제는강제동원의한형태로서의 정신대 (чонсинвэ) 문제와친일파문제이다. 정신대문제는이데올로기나체제를넘어서인권의문제로서가장심각하게받아들이고있다. 따라서이문제를구체적으로기술하고있다. 1944년 8월 23일부터법령에따라정신대가운영되었다. 정신대는공식적으로 12세에서 40세의조선소녀와여성들을공장노동자로활용하기위한목적이었다. 그러나이들중대부분은군대에동원되었다. 이들은낮에는군에서필요한노동을수행했으나밤에는 성의노리개 가되었다. 이들여성들은평균하루에 29명의병사들을상대했으며, 태평양전쟁말기에는심지어 100여명의병사들에게짓밟히기도했다. 조선에서징집당한이들정신대여성들의숫자는대략 1십 4만명에서 1십 8만명에달했다. 35) 친일파문제는일제강점기조선역사의민족적비극으로표현하고있다. 사회의 저명인사 들이친일분자로전락할수밖에없었던현실을묘사하면서, 그대표적인예로쿠르바노프는윤치호 (Юн Чхихо) 를들고있다. 36) 그는 1938년까지조선독립운동의주요한지도자였으나 1941년에 조선임전보국단 (Чосон имчжон пог уктан) 의고문을맡는등친일분자가되었다. 조선이독립한후그는자살로생을마감했다. 37) 즉국가와사회의명사들이나정치가들의행적을통해일제강점기일본의탄압정책과그결과조선국내의상황에대해서객관적이면서도연민의감정을담아서술하고있다. 34) С.О.Курбанов, История Кореи с древности до начала ХХI в. СПб с ) С.О.Курбанов, История Кореи с древности до начала ХХI в. СПб с ) Там же. 37) 쿠르바노프는윤치호가자살한것으로기록하고있으나, 사실은 1945 년 12 월 6 일개성고려정에서뇌일혈로사망했다.

18 168 Korea and Russia in Historical Perspective: Perceiving and Understanding Each Other Ⅴ. 맺음말 이상으로러시아의대학교재에나타난일제강점기러시아의조선인식에대해살펴보았다. 일제강점기조선은자주적외교권을행사할수없었다. 따라서러시아와조선은공식적인외교채널이아닌비공식적인인적 물적 문화적교류관계를유지해나갔다. 특히일본의조선에대한강압적인침탈과한국인에대한지배때문에많은한국인들은삶을영위하기위해서, 또한잃어버린나라조선의독립을위해서만주나연해주로이주해갔다. 한편, 러시아는 1917년사회주의혁명을통해새로운시대, 새로운역사를개척해나갔다. 세계최초의사회주의국가, 세계유일의사회주의국가러시아, 그들은사회주의러시아를지켜내고, 더나아가사회주의를전세계로확산시켜나가기위한노력을펼쳤다. 특히제국주의국가들의지배로고통당하는식민지반식민지국가들의민족해방투쟁은그들의사회주의와밀접하게결합될수있었다. 바로여기에서사회주의러시아와조선의인민들은동일한공감대를형성하고긴밀하게결합될수있었다. 러시아의대학교재들이일제강점기조선에대한인식을서술하는데있어서도, 비록러시아대학교재들이시기적으로나저자들의관점이다양함에도불구하고, 기본적으로이와같은역사적상황에서출발하고있음을공통적으로확인할수있다. 따라서러시아의대학교재들에서는기본적으로일본의조선에대한정치 경제적침탈과구체적인수탈내용, 이에대한조선에서의저항, 예를들어 3.1운동, 국내와해외에서의민족해방운동과독립투쟁등을시기적으로자세하게서술하고있다. 한가지특이할점은코민테른의민족해방운동지원과관련한내용들이다. 사실코민테른은사회주의계열의민족해방운동과긴밀한연관을맺고있음은분명했다. 그러나코민테른의조선민족해방운동지원은다른측면에서보면조선의자주적인민족해방운동과독립투쟁을 구속 하는측면도있음을부정할수없다. 이는조선의민족해방운동과관련하여김일성의활동에특히많은관심을드러내면서교재서술에상당한지면을할애한것을통해서도알수있다. 물론사회주의시기에서술된한국사교재와 1990년대이후교재에서는일정정도차이를보이고있지만말이다. 한편, 우리나라에서도일제강점기와관련하여아직까지도해결되지않고있는문제인 정신대 와 친일파 문제를서술하고있는것은특기할사실이다. 최근국

19 러시아의대학교재에나타난일제강점기러시아의조선인식 169 내에서이문제와관련하여상당한연구성과들이생산되고있다. 이러한성과들이양국역사학계의교류를통해서교재로반영될필요가있다. 기존의거대담론논의가주는중압감과미묘한역사적이해차이를넘어서보다풍부하고다양한연구를공유하고소통하는장이정기적으로이루어지기를기대한다.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soc-mov-01.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soc-mov-01.ppt [호환 모드] 한국사회운동사 사이버 노동대학(CLU) 1강 한국사회주의운동의 기원 사회주의운동조직의 형성 분화 전명혁 교수(역사학연구소) 전태일을 따르는 사이버 노동대학 1 강의 개요 한국사회주의운동의 기원 : 한인사회당과 두개의 고려공산당의 성립 한국 사회주의이념의 수용 국내 사회주의그룹의 형성과 분화 : 서울청년회, 화요회, 북풍회, 조선노동당 한국에서 사회주의는 어떻게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¹é¹üȸº¸ 24È£ Ãâ·Â

¹é¹üȸº¸ 24È£ Ãâ·Â 2009.가을 24호 2_ . 02 03 04 08 10 14 16 20 24 28 32 38 44 46 47 48 49 50 51 _3 4_ _5 6_ _7 8_ _9 10_ _11 12_ _13 14_ _15 16_ _17 18_ 한국광복군 성립전례식에서 개식사를 하는 김구(1940.9.17) 將士書) 를 낭독하였는데, 한국광복군이 중국군과 함께 전장에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B8F1C2F72E687770>

<B8F1C2F72E687770> 한 러수교이후러시아교재에나타난한국인식 327 한 러수교이후러시아교재에나타난한국인식 정세진 ( 한양대 ) I. 서론 2010년은한국과러시아가수교를맺은지 20주년이되는해이다. 1990년 9 월30일한러수교협정이후, 러시아는한국을어떠한역사적시각으로바라보고있었을까? 본고는한러수교이후의러시아의한국인식에관한내용을러시아대학교재를중심으로분석하는시도이다. 일반적으로역사교과서분석은상대국가의중고등학교교재를중심으로대다수파악되어왔다.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사행산업관련통계 2011. 6 Ⅰ 사행산업현황 정의 사행사업관련법규 사행산업규모 조세현황 기금등출연현황 업종별매출및지출구 조 업종별영업장현황 도박중독관련현황 도박중독예방 치유예산 도박중독예방 치유활동 불법사행행위신고센터현황 Ⅰ. 사행산업현황 정의 3 사행산업관련통계 사행산업관련법규 4 Ⅰ. 사행산업현황 사행산업규모 5 사행산업관련통계 6 Ⅰ. 사행산업현황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01정책백서목차(1~18)

01정책백서목차(1~18) 발간사 2008년 2월, 발전과 통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출범한 새 정부는 문화정책의 목표를 품격 있는 문화국가 로 설정하고, 그간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한편 권한과 책임의 원칙에 따라 지원되고, 효율의 원리에 따라 운영될 수 있도록 과감한 변화를 도입하는 등 새로운 문화정책을 추진하였습니다. 란 국민 모두가 생활 속에서 문화적 삶과 풍요로움을

More information

2007년 6월 고2 전국연합학력평가

2007년 6월 고2 전국연합학력평가 인천국제고사탐한국사기출문제특강 32 강 Ⅰ1920 년대민족운동 - 2 기출문제분석 수능기출 (12회) 9월평가원기출 (5회) 6월평가원기출 (11회) 2013 3.1운동, 6.10만세 2013 신간회 2013 신간회 2012 신간회 2012 신간회 2011 신간회 2011 신간회 2010 신간회 & 학생운동 2011 20년대민족, 사회주의 2009 6.10만세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Global Market Report 13-045 2013.6.07 C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C 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요 약 - 1 - Global Market Report 13-045 - 2 - C 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More information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차단 IP 국적 공격유형 목적지포트 IPS 룰 222.119.190.175 한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110 #14713(POP3 Login Brute Force Attempt-2/3(count 30 seconds 10)) 52.233.160.51 네덜란드 웹해킹 TCP/80 Apache Struts Jakarta Multipart Parser Remote

More information

Issue Report Vol 지역이슈 -07 ( ) 해외경제연구소 러시아극동개발추진현황과한 러경제협력방안 : ( ) : ( )

Issue Report Vol 지역이슈 -07 ( ) 해외경제연구소 러시아극동개발추진현황과한 러경제협력방안 : ( ) : ( ) Issue Report Vol. 2015- 지역이슈 -07 (2015. 6. 24) 해외경제연구소 러시아극동개발추진현황과한 러경제협력방안 : (6255-5711) yhjo@koreaexim.go.kr : (6255-5759) ykj@koreaexim.go.kr 1) 러시아경제성장률은 2010 년 4.5% 이후지속적으로하락하여 2011 년 4.3%, 2012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중점협력국대상국가협력전략 (9 개국 ) - 콜롬비아, 방글라데시, 아제르바이잔, 르완다, 볼리비아, 우간다, 우즈베키스탄, 인도네시아, 파라과이 - 2016. 5. 30. 관계부처합동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2 0 1 6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총목차 1. 콜롬비아국가협력전략 1 2. 방글라데시국가협력전략 38 3. 아제르바이잔국가협력전략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20-11 초 중등교육과정의성인지적개편을위한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진 연구요약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7 차교육과정및교과서내용분석 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4. 각교과별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5. 결론 목 차 Ⅰ 서론

More information

한류 목차2_수정 1211

한류 목차2_수정 1211 Ⅰ-Ⅰ 아시아대양주 Ⅰ-Ⅱ 아메리카 지구촌 Ⅱ-Ⅰ유럽 Ⅱ-Ⅱ 아프리카 중동 지구촌 한류현황 개요 464 377 228 233 234 213 142 36 76 2012 2012 2013 2013 2012 2012 2013 2013 2012 2012 2013 2013 2012 2012 2013 2013 지구촌 지역별 한류 동호회 현황 Ⅰ 지구촌 한류현황Ⅱ Ⅰ.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www.greenkiss.org / 02-747-339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김정자 이경재 < 진행순서 > < 발제문 > 1.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1p 2. 대운하로흐르는힘들, 그리고객관과물질의세계... 20p < 토론문 > 1. 양극화와개발주의... 35p 2.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TKQYHLWRUIDI.pptx

Microsoft PowerPoint - TKQYHLWRUIDI.pptx 비사회주의 유형의 인간해방의 전망 스웨덴 사회민주주의 스웨덴 모델, 독점자본과 복지국가의 공존 7강 김인춘 교수 교 재 스웨덴 모델, 독점자본과 복지국가의 공존 3. 경제정책과 스웨덴 모델의 발 전 2) 랜-마이드너 모델:연대임금과 산업 합리화, 적극적 노동시장정책 (69쪽-79쪽) 3) (80쪽-92쪽) 렌-마이드너 모델 : 연대임금과 산업 합리화, 적극적

More information

ìœ€íŁ´IP( _0219).xlsx

ìœ€íŁ´IP( _0219).xlsx 차단 IP 국적 공격유형 목적지포트 IPS 룰 180.97.215.45 중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5555 (0001)SYN Port Scan 222.186.42.248 중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80 (0001)SYN Port Scan 104.236.178.166 미국 웹해킹 TCP/80 (5010)HEAD / HTTP (Http server buffer

More information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 *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   *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02-759-5548, E-mail : kwpark@bok.or.kr)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장 ( 전화 : 02-759-5438, E-mail :

More information

<32303135B3E220C3E2C1A620C1DF3320BFAABBE72031C7D0B1E220B1E2B8BBB0EDBBE720C7D0B1B3B1E2C3E2B9AEC1A6202D20BCAEC3CCC1DFC7D0B1B32E687770>

<32303135B3E220C3E2C1A620C1DF3320BFAABBE72031C7D0B1E220B1E2B8BBB0EDBBE720C7D0B1B3B1E2C3E2B9AEC1A6202D20BCAEC3CCC1DFC7D0B1B32E687770> 중 역 사 학교별문제 학기 기말고사 학교기출문제 석촌중 일제는 운동을 계기로 를( 을) 내세 웠 문관도 총독으로 임명될 수 있도록 제도를 바 꾸었으며, 헌병 경찰제를 폐지하고 보통 경찰제를 실 시하였다. 또한 각종 단체의 조직과 한국인의 신문과 잡지 발행을 허용하였 그러나 실제로 문관 출신 총독은 단 한 명도 임명 되지 않았으며, 경찰 기관과 인원은 오히려

More information

61..

61.. 61 2012 1 2 호 년 월호 사진으로 보는 독립정신 2011년 7월 21일 대한민국의 오늘날이 있게 한 당신들의 희생이 있었기에, 그리고 당신들이 바친 청춘이 있었기에 바로 오늘날 대한민국의 청춘들이 있습니다. 조국 광복을 향한 그 외롭고 험난한 여정에 청춘을 바쳤던 독립투사들의 숭고한 희생과 큰 뜻에 마음이 절로 숙연해집니다. 2012 1*2 21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49),, 2009/08/04;,, 2009/08/16;,, 2009/10/05. - 9 - - 10 - - 11 - 56),, 2009/10/10. - 12 - - 13 - - 14 - 58) 통일부발간 2010 북한권력기구도 의조선로동당조직도를수정하여필자가작성한것임 -

More information

<B0EDB5EEC7D0B1B320BFAABBE7B1B3B0FABCAD20C1FDC7CAB1E2C1D828C7A5C1F62BC2F7B7CA292E687770>

<B0EDB5EEC7D0B1B320BFAABBE7B1B3B0FABCAD20C1FDC7CAB1E2C1D828C7A5C1F62BC2F7B7CA292E687770>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고등학교 역사 교과서 집필 기준 차 례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집필 기준 1 고등학교 세계사 교과서 집필 기준 19 고등학교 동아시아사 교과서 집필 기준 31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집필 기준 (1) 우리 역사의 형성과 고대 국가의 발전

More information

DocHdl2OnPREPRESStmpTarget

DocHdl2OnPREPRESStmpTarget 자르는 선 5 월 월말 성취도 평가 국어 2쪽 사회 5쪽 과학 7쪽 자르는 선 학년 5 13 4 47 1 5 2 3 7 2 810 8 1113 11 9 12 10 3 13 14 141 1720 17 15 18 19 1 4 20 5 1 2 7 3 8 4 5 9 10 5 월말 성취도평가 11 다음 보기 에서 1 다음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찾아 쓰시오. 각 나라마다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118 제23권 1호 Ⅰ. 머리말

118 제23권 1호 Ⅰ. 머리말 주제어 : 카프카스, 미군주둔, 민족분규 투고일 : 2007. 4. 15 심사일 : 2007. 5. 1 ~ 5. 30 심사완료일 : 2007. 6. 15 미국의군사적영향력확대와러시아의대응 * - 남카프카스를중심으로 - 김선래 ** 국문요약 118 제23권 1호 Ⅰ. 머리말 미국의군사적영향력확대와러시아의대응 119 Ⅱ. 남카프카스지역의군사전략적중요성 1. 남카프카스지역의지정학적중요성과미-러의정책

More information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 강역함수의미분과로피탈의정리 역함수의미분 : 두실수 a b 와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가 ( a, b) 미분가능하다고가정하자. 만일 f '( ) 0 이면역함수 f 은실수 f( ) 에서미분가능하고 ( f )'( f ( )) 이다. f '( ) 에서 증명 : 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는증가함수이거나감소함수이다 (

More information

민주화운동연구보고서 2006 지역민주화운동사편찬을위한기초조사연구 제주한국민주주의연구소 - 1 - - 2 - - 3 - - 4 - - 5 - - 6 - l - 7 - l l l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More information

Emerging Monitor 크로스에셋최진호 ( ) Mon 동유럽의제조업경기확장 < 오늘의차트 > 유로존제조업 PMI 지수를상회하고있는동유럽 3 국 ( 헝가리, 폴란드, 체코 ) (index)

Emerging Monitor 크로스에셋최진호 ( ) Mon 동유럽의제조업경기확장 < 오늘의차트 > 유로존제조업 PMI 지수를상회하고있는동유럽 3 국 ( 헝가리, 폴란드, 체코 ) (index) Emerging Monitor (2-7-41) jinho.choi@dwsec.com 215.4.. Mon 동유럽의제조업경기확장 < 오늘의차트 > 유로존제조업 PMI 지수를상회하고있는동유럽 3 국 ( 헝가리, 폴란드, 체코 ) (index) 55 45 헝가리 체코 35 폴란드 유로존 3 12 13 14 15 헝가리, 폴란드, 체코의 3 월 HSBC 제조업 PMI

More information

CON T E N T 목 차 요약 Ⅰ. 비셰그라드그룹 Ⅱ. 폴란드 Ⅲ. 헝가리 Ⅳ. 체코 Ⅴ. 슬로바키아

CON T E N T 목 차 요약 Ⅰ. 비셰그라드그룹 Ⅱ. 폴란드 Ⅲ. 헝가리 Ⅳ. 체코 Ⅴ. 슬로바키아 Global Market Report 14-030 2014.08.18 비셰그라드를공략하라 - 중부유럽에서펼쳐지는한 중 일삼국지 - CON T E N T 목 차 요약 Ⅰ. 비셰그라드그룹 Ⅱ. 폴란드 Ⅲ. 헝가리 Ⅳ. 체코 Ⅴ. 슬로바키아 비셰그라드를공략하라 요약 1 Global Market Report 14-030 1) 이후 1993 년체코슬로바키아가체코와슬로바키아로분리되면서

More information

12 December 소비자의날안전점검의날 (273 차 ) 무역의날 대설 ( 大雪 )

12 December 소비자의날안전점검의날 (273 차 ) 무역의날 대설 ( 大雪 ) 2019 C A L E N D A R 12 December 110.24 2 3 4 5 6 7 8 10.25 소비자의날안전점검의날 (273 차 ) 무역의날 10.29 대설 ( 大雪 ) 11.2 9 10 11 12 13 14 15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6 17 18 19 20 22 11.10 11.11 11.12 11.13

More information

동아시아국가들의실질환율, 순수출및 경제성장간의상호관계비교연구 : 시계열및패널자료인과관계분석

동아시아국가들의실질환율, 순수출및 경제성장간의상호관계비교연구 : 시계열및패널자료인과관계분석 동아시아국가들의실질환율, 순수출및 경제성장간의상호관계비교연구 : 시계열및패널자료인과관계분석 목차 I. 서론 II. 동아시아각국의무역수지, 실질실효환율및 GDP간의관계 III. 패널데이터를이용한 Granger인과관계분석 IV. 개별국실증분석모형및 TYDL을이용한 Granger 인과관계분석 V. 결론 참고문헌 I. 서론 - 1 - - 2 - - 3 - - 4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CONTENTS 2011 SPRG Vol

CONTENTS 2011 SPRG Vol 11-1311153-000111-08 ISSN 1976-5754 2011 SPRG + Vol.14 Tel _ 042.481.6393 Fax _ 042.481.6371 www.archives.go.kr CONTENTS 2011 SPRG Vol.14 7 4 8 16 76 104 112 122 53 58 66 131 130 11 80 77 Column 4 5 Column

More information

Emerging Monitor 크로스에셋최진호 ( ) Wed 인도네시아루피아약세와고물가로기준금리동결 < 오늘의차트 > 인도네시아루피아약세가지속되면서기준금리 7 개월째동결 (%) 인도네시아기준금리

Emerging Monitor 크로스에셋최진호 ( ) Wed 인도네시아루피아약세와고물가로기준금리동결 < 오늘의차트 > 인도네시아루피아약세가지속되면서기준금리 7 개월째동결 (%) 인도네시아기준금리 Emerging Monitor (2-78-418) jinho.choi@dwsec.com 인도네시아루피아약세와고물가로기준금리동결 < 오늘의차트 > 인도네시아루피아약세가지속되면서기준금리 7 개월째동결 (%) 인도네시아기준금리 (L) (IDR/USD) 인도네시아기준금리 % 동결 인도네시아루피아 (R) 14 13 12 11 인도네시아중앙은행은 7 월통화정책회의에서기준금리를현행

More information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요약 ⅰ ⅱ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요약 ⅲ ⅳ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요약 ⅴ ⅵ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요약 ⅶ ⅷ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제 1 장서론 1 2 베이비붐세대 1955 년부터 1963 년기간 (47~55 세 ) 중에태어난베이비붐세대는 2010 년현재약

More information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2016.07.08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괄 ( 경제연구실장 ) : 주원이사대우 (2072-6235, juwon@hri.co.kr) 경제연구실 / 동향분석팀 : : 조규림선임연구원 (2072-6240,

More information

09 남북관계전문가 설문조사

09 남북관계전문가 설문조사 남북관계전문가전문가설문조사설문조사 북한 7 차당대회와남북관계전망 현대경제연구원통일연구센터 남북관계전문가설문조사결과현대경제연구원은북한의 7차당대회와향후남북관계전망을알아보기위해 4월 14일부터 22일까지 9일간통일 외교 안보분야의전문가 100명을대상으로설문조사를실시하였다. ( 김정은체제안정성 ) 김정은체제의북한이불안정하다는의견이전년도조사에비해증가했다. 2015

More information

141018_m

141018_m DRAGONS JEONNAM DRAGONS FOOTBALL CLUB MATCH MAGAZINE VOL.136 / 2014.10.16 Preview Review News Poster PREVIEW K LEAGUE CLASSIC 32R JEONNAM VS SEOUL / 14.10.18 / 14:00 / 광양축구전용구장 서울과 뜨거운 한판 승부! 전남드래곤즈가 오는

More information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100-200점향상시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수업도많이들어봤고, 문제도많이풀었지만문법정리가제대로되지않은분. 강의특징수업시간에토익과관련없는사적인잡담으로시간낭비하지않는수업입니다. LC : 파트별집중정리한문제풀이로유형을익혀나가는수업입니다. RC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 BFA9B8A7C8A32DBCF6C0BAC7D8BFDCB0E6C1A6B3BBC1F620C3D6C3D6C1BE2E706466>

< BFA9B8A7C8A32DBCF6C0BAC7D8BFDCB0E6C1A6B3BBC1F620C3D6C3D6C1BE2E706466> T H E E X P O R T - I M P O R T B A N K O F K O R E A 발간등록번호 11-B190031-000193-08 Exim Overseas Economic Review 2016 년여름호 저유가에따른주요산유국부도위험진단과우리의대응 AIIB 의출범과한 중앙아시아인프라협력방안수출부진타개를위한중국소비재시장진출방안 주요수출품목가격하락에따른말레이시아경제동향점검경제개혁시험대에오른아르헨티나경제진단

More information

단양군지

단양군지 제 3 편 정치 행정 제1장 정치 이보환 집필 제1절 단양군의회 제1절 우리는 지방자치의 시대에 살며 민주주의를 심화시키고 주민의 복지증진을 꾀 하고 있다. 자치시대가 개막된 것은 불과 15년에 불과하고, 중앙집권적 관행이 커 서 아직 자치의 전통을 확고히 자리 잡았다고 평가할 수는 없으며, 앞으로의 과제 가 더 중요하다는 진단을 내릴 수 있다. 우리지역 지방자치의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40-13 이혼여성의부모역할및자녀양육지원방안에관한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연구요약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2. 연구내용및방법 가. 연구내용 나. 연구방법 3. 연구결과 (1) 설문조사결과 (2) 심층면접조사결과 4. 이혼여성의부모역할과자녀양육지원을위한정책과제 가. 기본방향 나. 정책과제 목 차 발간사 연구요약 Ⅰ 서론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C7D1B1B9C7FC20B3EBBBE7B0FCB0E82DC3D6C1BE612E687770>

<C7D1B1B9C7FC20B3EBBBE7B0FCB0E82DC3D6C1BE612E687770> 한국형 노사관계 모델의 탐색 제 절 머리말 제 절 시장체제와 민주주의 자본주의 정치경제체제 유형 제 절 박정희 시대의 자본주의 정치경제체제 시장 형성적 권위주의 제 절 전두환 정권의 자본주의 정치경제체제 시장순응적 권위주의 제 절 노태우 김영삼 정권 하에서의 자본주의 정치경제 규제되지 않은 개방 경제 시장 민주주의 발전국가의 쇠퇴와 국가규율의 약화 재벌체제의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러시아의 WTO 가입과 우리의활용방안

러시아의 WTO 가입과 우리의활용방안 11-039 2011. 12.15 러시아의 WTO 가입과 우리의활용방안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1. 러시아의 WTO 가입과시장변화 / 5 2. 한. 러무역투자에미치는영향 / 21 3. 우리의활용방안 / 41 Global business Report 11-039 요 약 4 러시아의 WTO 가입과우리의활용방안 1. 러시아의 WTO 가입과시장변화

More information

Windows 10 General Announcement v1.0-KO

Windows 10 General Announcement v1.0-KO Windows 10 Fuji Xerox 장비와의호환성 v1.0 7 July, 2015 머리말 Microsoft 는 Windows 10 이 Windows 자동업데이트기능을통해예약되어질수있다고 6 월 1 일발표했다. 고객들은 윈도우 10 공지알림을받기 를표시하는새로운아이콘을알아차릴수있습니다. Fuji Xerox 는 Microsoft 에서가장최신운영시스템인 Windows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03

03 CHAPTER 01 4 PART 01 소비윤리를 논의하기에 앞서 현대 사회에서 나타나는 소비문화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소비윤리는 현대 소비사회에 대한 문제 인식으로부터 출발하기 때문에 현대 소비사회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한다. 현대 소비사회에 나타나는 소비문화의 특성과 그에 따른 문제점에 대해서는 많은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Ⅰ 일자 연 표(1948~2008) 감사관련 주요사항 일자 국내 주요사항 1948년 5. 10 5. 31 8. 5 8. 15 제헌국회 의원 선거 제헌국회(제1회 임시국회) 개원 (5.31.~12.18.) 국회, 의장 李承晩, 부의장 申翼熙 金東元 선출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Emerging Monitor 크로스에셋최진호 ( ) Fri 러시아 HSBC PMI 기준선상회 < 오늘의차트 > 러시아, 최근유가상승으로 PMI 개선되며금융시장안정화 ($/bbl)

Emerging Monitor 크로스에셋최진호 ( ) Fri 러시아 HSBC PMI 기준선상회 < 오늘의차트 > 러시아, 최근유가상승으로 PMI 개선되며금융시장안정화 ($/bbl) Emerging Monitor 크로스에셋최진호 (2-7-41) jinho.choi@dwsec.com 러시아 HSBC PMI 기준선상회 < 오늘의차트 > 러시아, 최근유가상승으로 PMI 개선되며금융시장안정화 ($/bbl) (index) 12 러시아 13 HSBC 복합 PMI (L) 14 15 러시아 RTS 지수 (R) 55 45 브렌트유가 (L) 루블환율 (R)

More information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 변수의수 ( 數 ) 가 3 이라면카르노맵에서몇개의칸이요구되는가? 2칸 나 4칸 다 6칸 8칸 < > 2. 다음진리표의카르노맵을작성한것중옳은것은? < 나 > 다 나 입력출력 Y - 2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2 2 2 2 2 2 2-3 - 5. 다음진리표를간략히한결과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ÃѼŁ1-ÃÖÁ¾Ãâ·Â¿ë2

ÃѼŁ1-ÃÖÁ¾Ãâ·Â¿ë2 경기도 도서관총서 1 경기도 도서관 총서 경기도도서관총서 1 지은이 소개 심효정 도서관 특화서비스 개발과 사례 제 1 권 모든 도서관은 특별하다 제 2 권 지식의 관문, 도서관 포털 경기도 도서관 총서는 도서관 현장의 균형있는 발전과 체계적인 운 영을 지원함으로써 도서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되 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사회전반의 긍정적인

More information

목차 Ⅰ. 충칭시개황및역사 1 Ⅱ. 충칭시경제및무역현황 3 Ⅲ. 현지출장참고자료 5 ( 항공편, 생활정보, 관광명소, 충칭진출한국기업 ) Ⅳ. 비즈니스시유의사항 14 Ⅴ. 유용한중국어표현 17 Ⅵ. 충칭무역관주소및연락처 18

목차 Ⅰ. 충칭시개황및역사 1 Ⅱ. 충칭시경제및무역현황 3 Ⅲ. 현지출장참고자료 5 ( 항공편, 생활정보, 관광명소, 충칭진출한국기업 ) Ⅳ. 비즈니스시유의사항 14 Ⅴ. 유용한중국어표현 17 Ⅵ. 충칭무역관주소및연락처 18 2014-1 ( 중국 - 충칭시 ) 2014 해외출장자료 충칭무역관 목차 Ⅰ. 충칭시개황및역사 1 Ⅱ. 충칭시경제및무역현황 3 Ⅲ. 현지출장참고자료 5 ( 항공편, 생활정보, 관광명소, 충칭진출한국기업 ) Ⅳ. 비즈니스시유의사항 14 Ⅴ. 유용한중국어표현 17 Ⅵ. 충칭무역관주소및연락처 18 Ⅰ. 충칭시개황및역사 - 1 - - 2 - Ⅱ. 충칭시경제및무역현황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A plan for managing exhibition & education programs in presidential archives 143

A plan for managing exhibition & education programs in presidential archives 143 , 07 국가기록원 우수논문 공모 수상작 우수 대통령기록관 전시 교육 프로그램 사례연구 및 운영방안 이 숙 경 (Lee Sook Kyoung) 1) 목차 I. 머리말 Ⅱ. 각국의 대통령기록관 현황과 전 시 교육 프로그램 운영사례 1. 대통령기록관 운영현황 1) 미국 2) 러시아 3) 영국 2. 대통령기록관 전시 교육 프로그램 운영사례 1) 전시 프로그램 2)

More information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1 ----------------------------------- 1 2 -------------------- 3 1. -------------------------- 3 2. ------------------------------ 5 3. ------------------------------ 7 3 -------------------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과학영재의창의적탐구능력배양을위한 R&E 프로그램기획 운영핸드북 Handbook of Annual Planning and Implementing R&E Program for the Talented 2017 과학영재창의연구 (R&E) 지원센터 이핸드북은과학고와과학영재학교의연간 R&E 프로그램기획 운영을효과적으로지원하기위해개발된것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지정과학영재창의연구

More information

2008 학년도수학능력시험 3. 다음자료에나타난독립투쟁에대한옳은설명을 에 서고른것은? 2006 학년도수학능력시험 5. ( 가 ), ( 나 ) 의단체에대한추론으로적절한것을 에서 모두고른것은? 1 ᄀ, ᄂ 2 ᄀ, ᄃ 3 ᄂ, ᄃ 4 ᄂ, ᄅ 5 ᄃ, ᄅ ᄀ ᄂ ᄃ ᄅ 1

2008 학년도수학능력시험 3. 다음자료에나타난독립투쟁에대한옳은설명을 에 서고른것은? 2006 학년도수학능력시험 5. ( 가 ), ( 나 ) 의단체에대한추론으로적절한것을 에서 모두고른것은? 1 ᄀ, ᄂ 2 ᄀ, ᄃ 3 ᄂ, ᄃ 4 ᄂ, ᄅ 5 ᄃ, ᄅ ᄀ ᄂ ᄃ ᄅ 1 인천국제고사탐한국사기출문제특강 31 강 Ⅰ1920 년대민족운동 - 1 기출문제분석 수능기출 (7 회 ) 9 월평가원기출 (4 회 ) 6 월평가원기출 (13 회 ) 2012 청산리대첩 2013 3부 & 의열활동 2013 대한독립군단 2012 의열활동 2010 조선혁명군 2011 만주무투 & 의열 2007 해외동포 2008 청산리대첩 2009 한중연합작전 2007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1)

....(......)(1)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창업설계(캡스톤디자인)(1) 제1강. 강의소개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712-749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More information

2003report hwp

2003report hwp 2003 연구보고서 220-13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 한국여성개발원 교사의성인지력향상프로그램개발진 발간사 년 월 한국여성개발원원장 연구요약 ,,,', 20 60 ( 1). Ⅰ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증평군청 / 3185-00-201004 / WORKGROUP / Page 1 목차 Ⅰ. 기본현황 Ⅱ. 2012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2013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기는군정구현 Ⅴ.

More information

Emerging Monitor 글로벌투자전략최진호 ( ) Tue 펀더멘탈보다공포심리가지배하는신흥국불안 < 오늘의차트 > 8 월 24 일주요신흥국들의주가등락률과 CDS 금리변화 (%,bp) 30.

Emerging Monitor 글로벌투자전략최진호 ( ) Tue 펀더멘탈보다공포심리가지배하는신흥국불안 < 오늘의차트 > 8 월 24 일주요신흥국들의주가등락률과 CDS 금리변화 (%,bp) 30. Emerging Monitor 글로벌투자전략최진호 (2-768-418) jinho.choi@dwsec.com 펀더멘탈보다공포심리가지배하는신흥국불안 < 오늘의차트 > 8 월 24 일주요신흥국들의주가등락률과 CDS 금리변화 (%,bp) 3. 2 2. 1 1.. - -1. 8 월 24 일전일비주가등락률 8 월 24 일 CDS 상승폭 8 월 24 일주요신흥국들의주가지수가모두큰폭으로하락했음.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Contents MAY Economic ISSN http www chungnam net http

Contents MAY Economic ISSN http www chungnam net http 1 Economic 2 3 4 ISSN 2093 0844 Chungnam Economic Trends May 2016. 5 인재를둘러싼두뇌전쟁! 충남이인재를유인 양성하려면? 수도권으로 G o! G o! 지역내인재유출 H i g h 2013 인재와기업입지 고용 지역성장간관계 1 66 1 1 2 21 4 5 3 9 ➊ 관용성확충 ➌ 혁신지구조성및유형별인재조기경보시스템개발

More information

4) 5) 6) 7)

4) 5) 6) 7)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 ) 16. OECD (Frascati Manual) 48,381 (,, ), 20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 ) 16. OECD (Frascati Manual) 48,381 (,, ), 20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2014 10 30() 16. OECD(Frascati Manual) 48,381 (,, ), 2014,. * 통계법국가승인지정통계 ( 제 10501 호 ) 로서 1963 년에최초실시된이래, 매년시행하고있는전국

More information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특집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가을독서문화축제, 부산으로 가다 17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부산 가을독서문화축제의 이모저모 18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19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20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More information

6 7 8 9 1 12 13 14 15 1-1 16 17 1-2 18 1-3 19 1-4 20 2 22 23 24 25 2-1 26 2-2 27 2-3 28 2-4 29 2-5 30 3 31 32 33 34 3-1 35 3-2 36 3-3 37 3-4 38 4 39 40 41 42 4-1 43 44 45 4-2 46 47 4-3 48 49 4-4 50

More information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제 1 장서론 1 1. 연구의배경및목적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제 1 장서론 3 2. 연구절차및방법 4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1. 인구절벽현상의의의 제 2 장인구절벽현상의개념적정의, 원인, 문제점 5 2. 인구절벽현상의원인 (1) 합계출산율의감소 6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제 2 장인구절벽현상의개념적정의, 원인, 문제점 7 (2)

More information

한국사 세계사 1910 1910 피탈 권 국 1911 사건 명 신해혁 1911 계 대전 세 제1차 1914 105인 1914 부 수립 복군 정 대한 광 표 주의론 발 닌, 제국 레 1917 표 결주의 발 슨, 민족 자 윌 8 1 9 1 1919 3 1 운동 맹 창립 1

한국사 세계사 1910 1910 피탈 권 국 1911 사건 명 신해혁 1911 계 대전 세 제1차 1914 105인 1914 부 수립 복군 정 대한 광 표 주의론 발 닌, 제국 레 1917 표 결주의 발 슨, 민족 자 윌 8 1 9 1 1919 3 1 운동 맹 창립 1 Ⅴ 일제 강점과 민족 운동의 전개 1 제 1 2차 세계 대전 사이의 국제 정세 2 일제의 침략과 식민 통치 3 3 1 운동과 대한민국 임시 정부 4 국내 민족 운동의 전개 5 국외 민족 운동의 전개 6 일제 강점기 사회 경제적 변화 7 건국 노력과 국제 사회의 움직임 우리 민족은 유사한 문화를 가진 이웃 나라 일본의 식민지가 되었다. 그리하여 식민 지배와 독립운동의

More information

1 제1차 세계 대전 학습 목표 제1차 세계 대전의 배경과 전개 과정,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제1차 세계 대전과 러시아 혁명 제국주의 열강의 대립이 격화되다 20세기 초 식민지를 확보하기 위한 제국주의 국가들의 대립과 경쟁은 한층 더 치열해졌다. 적극적으로 팽창 정

1 제1차 세계 대전 학습 목표 제1차 세계 대전의 배경과 전개 과정,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제1차 세계 대전과 러시아 혁명 제국주의 열강의 대립이 격화되다 20세기 초 식민지를 확보하기 위한 제국주의 국가들의 대립과 경쟁은 한층 더 치열해졌다. 적극적으로 팽창 정 베를린 장벽의 붕괴 사람들이 장벽 위에 올라가 베를린 장벽이 붕괴되는 순간을 기념하고 있다. 현대 세계의 전개 Ⅵ 1. 제1차 세계 대전과 러시아 혁명 2. 제1차 세계 대전 이후의 세계 3. 제2차 세계 대전과 평화의 모색 4. 식민지의 독립과 냉전 체제의 형성 5. 새로운 세계 질서의 수립 제국주의 국가들의 충돌로 시작된 제1차 세계 대전은 장기 전, 총력전의

More information

<C7D1B1B9C0C720B3EBB5BFBCF6BFE420B1B8C1B6BFA120B0FCC7D120BFACB1B82DC3D62E687770>

<C7D1B1B9C0C720B3EBB5BFBCF6BFE420B1B8C1B6BFA120B0FCC7D120BFACB1B82DC3D62E687770>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ⅰ ⅱ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ⅲ ⅳ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ⅴ ⅵ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ⅶ 서론 1 2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서론 3 4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서론 5 6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경제환경변화와노동수요의변화 7 8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경제환경변화와노동수요의변화

More information

<표 1-2-1> 시군별 성별 외국인 주민등록인구 (2009-2010) (단위 : 명, %) 구분 2009년 2010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전국 870,636 384,830 485,806 126 918,

<표 1-2-1> 시군별 성별 외국인 주민등록인구 (2009-2010) (단위 : 명, %) 구분 2009년 2010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전국 870,636 384,830 485,806 126 918, 시군별 성별 총인구 및 성비 (2012-2013) (단위 : 명, %) 구분 2012 2013 한국인(계) 한국인(여) 한국인(남) 성비 한국인(계) 한국인(여) 한국인(남) 성비 전국 50,948,272 25,444,212 25,504,060 100.2 51,141,463 25,553,127 25,588,336 100.1 경상북도 2,698,353

More information

2013 년 11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013 년 11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13 년 11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12년관광수입 지출은확정치가발표되어반영함 1,6, 21 1,6, 21 1,4, 1,2, 1,4, 1,, 1,2, 8, 6, 1,, 4, 8, * 중동국가 (9개국 : 212.1 월부터 ) :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이란 및 GCC 6 개국 (UAE,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오만, 카타르, 바레인 )

More information

Á¤Ã¥¹é¼Ł_Ç¥Áö

Á¤Ã¥¹é¼Ł_Ç¥Áö T O WA R D S G L O B A L E M I N E N C E KYUNG HEE UNIVERSITY 2010 1. 20 2010 1 21 이처럼 학문적 수월성을 추구하면서도 경희는 대학의 사회적 책임과 지구적 책무를 소홀히 하지 않았다. 1950~60년대 농촌계몽, 의료봉사활동, 잘살기운동을 펼치는 한 편 세계대학총장회(International

More information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진 의학 지식과 매칭이 되어, 인류의 의학지식의 수준을 높 여가는 것이다. 하지만 딥러닝은 블랙박스와 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는 단지 결과만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식의 의학지 식의 확장으로 이어지기는 힘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실제로 의학에서는 인공지능을 사용하게 될 때 여러 가지 문제를 만들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간이 이해

More information

°¨Á¤Æò°¡0708 04-49

°¨Á¤Æò°¡0708 04-49 Issue Focus3 우리나라 복합개발사업 발전방향에 관하여 Ⅰ. 서 론 하루가 다르게 달라지는 도시집중화로 인하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통 등 여러 측면에서 도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지금처럼 무계획적이고 성장일변도의 도시화는 미래에 돌이킬 수 없는 커다란 문제점을 야기하게 될 것이다. 이는 지난세월 우리가 무분별하게 추구해 왔던 수익성 위주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FunctionCall

Microsoft Word - FunctionCall Function all Mechanism /* Simple Program */ #define get_int() IN KEYOARD #define put_int(val) LD A val \ OUT MONITOR int add_two(int a, int b) { int tmp; tmp = a+b; return tmp; } local auto variable stack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