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장.큐
|
|
- 옥빈 추
- 6 years ago
- Views:
Transcription
1 DATA STRUCTURES USING C CHAPTER 큐 1/33
2 큐 (QUEUE) 큐 : 먼저들어온데이터가먼저나가는자료구조 선입선출 (FIFO: First-In First-Out) ( 예 ) 매표소의대기열 A B C 전단 ( front) 후단 ( rea r) 2/33
3 큐 ADT 삽입과삭제는 FIFO 순서를따른다. 삽입은큐의후단에서, 삭제는전단에서이루어진다. 데이터 : 선입선출 (FIFO) 의접근방법을유지하는요소들의모음 연산 : init(): 큐를초기화한다. enqueue(e): 주어진요소 e 를큐의맨뒤에추가한다. dequeue(): 큐가비어있지않으면맨앞요소를삭제하고반환한다. is_empty(): 큐가비어있으면 true 를아니면 false 를반환한다. peek(): 큐가비어있지않으면맨앞요소를삭제하지않고반환한다. is_full(): 큐가가득차있으면 true 을아니면 false 을반환한다. size(): 큐의모든요소들의개수를반환한다. 3/33
4 큐의연산 enqueue(a) A enqueue(b) A B enqueue(c) A B C dequeue() A B C dequeue() B C 4/33
5 큐의응용 직접적인응용 시뮬레이션의대기열 ( 공항의비행기들, 은행에서의대기열 ) 통신에서의데이터패킷들의모델링에이용 프린터와컴퓨터사이의버퍼링 이벤트처리 이벤트발생 버퍼 간접적인응용 스택과마찬가지로프로그래머의도구 많은알고리즘에서사용됨 5/33
6 배열을이용한큐 : 선형큐 배열을선형으로사용하여큐를구현 [-1] [0] [1] [2] [3] [4] front rear (a) 초기상태 front rear (d) enqueue(5) front rear (b) enqueue(3) front rear (e) dequeue() front rear (c) enqueue(7) front rear (f) dequeue() 삽입을계속하기위해서는요소들을이동시켜야함 [-1] [0] [1] [2] [3] [4] [-1] [0] [1] [2] [3] [4] front rear 항목들을전단쪽으로모두이동 front rear 6/33
7 해결방법 원형큐 원형큐 : 배열을원형으로사용하여큐를구현 [3] [2] [1] [0] [[MAX_QUEUE_SIZE-2] [MAX_QUEUE_SIZE-1] 7/33
8 원형큐의구조 전단과후단을관리하기위한 2 개의변수필요 front: 첫번째요소하나앞의인덱스 rear: 마지막요소의인덱스 rear B 5 1 A 6 0 front 7 8/33
9 원형큐의삽입과삭제연산예 [3] [4] [3] [4] [3] [4] [2] [5] [2] [5] [2] rear B [5] [1] [6] rear [1] A [6] [1] A [6] rear front [0] 초기상태 [7] front [0] [0] [7] [7] front enqueue( A) enqueue( B) rear [2] rear [3] [3] [3] [4] rear [4] [4] [2] C C D B [5] B [5] B [2] [5] [1] [1] [1] front [6] front [6] front [6] [0] [7] [0] [7] [0] [7] dequeue() enqueue( C) enqueue( D) 9/33
10 공백상태, 포화상태 공백상태 : front == rear 포화상태 : front % M==(rear+1) % M 공백상태와포화상태를구별방법은? 하나의공간은항상비워둠 [3] [4] [3] [4] [3] [4] [2] [2] [2] [5] [5] [5] [1] [1] [1] [6] [6] [6] [0] [7] [0] [7] [0] [7] front rear front rea r front rea r ( a) 공백상태 ( b) 포화상태 ( c) 오류상태 10/33
11 큐의연산 나머지 (modulo) 연산을사용하여인덱스를원형으로회전시킨다. 삽입연산 enqueue(x) rear (rear+1) mod MAX_QUEUE_SIZE; data[rear] x; 삭제연산 dequeue() front (front+1) mod MAX_QUEUE_SIZE; return data[front]; 11/33
12 원형큐의구현 원형큐를위한데이터 int 큐에서 Element 는 int 로지정 전역변수사용 원형큐의단순한연산들 #define MAX_QUEUE_SIZE 100 #define Element int Element data[max_queue_size]; int front; int rear; void init_queue() { front = rear = 0; ; } int is_empty() { return front == rear;; } int is_full() { return (rear+1)%max_queue_size == front; } int size() { return (rear-front+max_queue_size)%max_queue_size; } 12/33
13 원형큐의구현 void enqueue( Element val ) { if( is_full() ) error(" 큐포화에러 "); rear = (rear+1) % MAX_QUEUE_SIZE; data[rear] = val; } Element dequeue( ) { if( is_empty() ) error(" 큐공백에러 "); front = (front+1) % MAX_QUEUE_SIZE; return data[front]; } Element peek( ) { if( is_empty() ) error(" 큐공백에러 "); return data[(front+1) % MAX_QUEUE_SIZE]; } 13/33
14 사용방법 void main() { int i; init_queue( ); for( i=1 ; i<10 ; i++ ) enqueue( i ); print_queue(" 선형큐 enqueue 9 회 "); printf("\tdequeue() --> %d\n", dequeue()); printf("\tdequeue() --> %d\n", dequeue()); printf("\tdequeue() --> %d\n", dequeue()); print_queue(" 선형큐 dequeue 3 회 "); } 9 번 enqueue() 연산후 설명출력현재항목수큐내용 3 번 dequeue() 연산후 14/33
15 덱 (deque) 덱 (deque) 은 double-ended queue 의줄임말 전단 (front) 와후단 (rear) 에서모두삽입과삭제가가능한큐 add_front delete_front (dequeue) A B C add_rear (enqueue) delete_rear get_front 전단 (front) 후단 (rear) get_rear 15/33
16 덱 ADT 큐와데이터는동일 연산은추가됨 데이터 : 전단과후단을통한접근을허용하는요소들의모음 연산 : init(): 덱을초기화한다. add_front(e): 주어진요소 e 를덱의맨앞에추가한다. delete_front(): 전단요소를삭제하고반환한다. add_rear(e): 주어진요소 e 를덱의맨뒤에추가한다. delete_rear(): 후단요소를삭제하고반환한다. is_empty(): 공백상태이면 TRUE 를아니면 FALSE 를반환한다. get_front(): 전단요소를삭제하지않고반환한다. get_rear(): 후단요소를삭제하지않고반환한다. is_full(): 덱이가득차있으면 TRUE 를아니면 FALSE 를반환한다. size(): 덱내의모든요소들의개수를반환한다. 16/33
17 덱의연산 전단 후단 add_front(a): A add_rear(b): A B add_front(c): C A B add_rear(d): C A B D delete_front(): C A B D delete_rear(): A B D 17/33
18 원형덱의연산 큐와데이터는동일함 연산은유사함. 큐와알고리즘이동일한연산 init_deque() : 원형큐의 init_queue() print_deque(): 원형큐의 print_queue() add_rear(): 원형큐의 enqueue() delete_front(): 원형큐의 dequeue() get_front(): 원형큐의 peek() 18/33
19 원형덱의연산 덱에서추가된연산 delete_rear(), add_front(), get_real() 반대방향의회전이필요 예 : [2] B front (front-1+max_queue_size) % MAX_QUEUE_SIZE; rear (rear -1+MAX_QUEUE_SIZE) % MAX_QUEUE_SIZE; [3] C rear [4] D [5] rear [2] B [3] C [4] [5] rear [2] B [3] C [4] [5] [1] front A [0] [7] [6] [1] front A [6] [0] [7] delete_rear() [1] A E [0] [6] [7] front add_front(e) 19/33
20 원형덱의구현 void init_deque( ) { init_queue( ); } void add_rear(element val) { enqueue( val);} Element delete_front( ) { return dequeue(); } Element get_front( ) { return peek(); } void print_queue(char msg[]) { print_queue(msg); } void add_front( Element val ) { if( is_full() ) error(" 덱포화에러 "); data[front] = val; front = (front-1+max_queue_size) % MAX_QUEUE_SIZE; } Element delete_rear( ) { Element ret; if( is_empty() ) error(" 덱공백에러 "); ret = data[rear]; rear = (rear-1+max_queue_size) % MAX_QUEUE_SIZE; return ret; } Element get_rear( ){ if( is_empty() ) error(" 덱공백에러 "); return data[rear]; } 20/33
21 원형덱테스트프로그램 void main() { int i; init_deque( ); for( i=1 ; i<10 ; i++ ) { if( i % 2 ) add_front( i ); else add_rear( i ); } print_queue(" 원형덱홀수 - 짝수 "); printf("\tdelete_front() --> %d\n", delete_front()); printf("\tdelete_rear () --> %d\n", delete_rear ()); printf("\tdelete_front() --> %d\n", delete_front()); print_queue(" 원형덱삭제 - 홀짝홀 "); } 21/33
22 큐의응용 : 은행시뮬레이션 은행시뮬레이션 큐잉이론에따라시스템의특성을시뮬레이션하여분석하는데이용 큐잉모델은고객에대한서비스를수행하는서버와서비스를받는고객들로이루어진다 고객이들어와서서비스를받고나가는과정을시뮬레이션 고객들이기다리는평균시간을계산 큐 은행 22/33
23 큐의응용 : 은행시뮬레이션 입력 : 시뮬레이션할최대시간 ( 예 : 10 [ 단위시간 ]) 단위시간에도착하는고객수 ( 예 : 0.5 [ 고객수 / 단위시간 ]) 한고객에대한최대서비스시간 ( 예 : 5 [ 단위시간 / 고객 ]) 출력 : 고객들의평균대기시간 서비스인원 ( 은행원 ): 1명 고객정보 : 단위시간에도착하는고객수를바탕으로무작위로발생 서비스시간 : 일정한범위내에서무작위로결정 23/33
24 은행시뮬레이션테스트프로그램 typedef struct BankCustomer { int id; // 고객번호 int tarrival; // 도착시간 int tservice; // 서비스에필요한시간 } Customer; typedef Customer Element; int double int int int int... nsimulation; probarrival; tmaxservice; totalwaittime; ncustomers; nservedcustomers; #include <time.h> void main() { srand( (unsigned int)time(null) ); read_sim_params( ); run_simulation(); print_result(); } 24/33
25 실행결과예 시뮬레이션파라미터입력 각단위시간별이벤트출력 시뮬레이션결과출력 25/33
26 덱의응용 : 미로탐색 DFS 깊이우선탐색 (DFS, Depth First Search) 이웃위치탐색순서 typedef struct { int x; int y; } Location2D; 출구 스택 (3,3) (4,3) (4,4) (4,5) (2,2) (2,3) (1,3) (1,3) (1,3) (1,3) (1,0) (1,1) (2,1) (3,1) (3,1) (3,1) (3,1) (3,1) (3,1) 26/33
27 미로탐색 DFS 입구 ( 1, 0) ( 1, 2) ( 1, 1) ( 2, 1) ( 1, 3) ( 2, 1) ( 1, 4) ( 2, 3) ( 2, 1) ( 2, 3) ( 2, 1) 출구 ( 3, 3) ( 2, 1) ( 3, 4) ( 4, 3) ( 2, 1) ( 3, 5) ( 4, 3) ( 2, 1) 27/33
28 int DFS() { int x, y; Location2D here; init_deque( ); add_rear( getlocation2d(0,1) ); printf("dfs: "); while ( is_empty() == 0 ) { here = delete_rear( ); print_elem( here ); x = here.x; y = here.y; if( map[y][x] == 'x' ) return 1; else { map[y][x] = '.'; if( is_valid( x-1, y ) ) add_rear(getlocation2d(x-1,y)); if( is_valid( x+1, y ) ) add_rear(getlocation2d(x+1,y)); if( is_valid( x, y-1 ) ) add_rear(getlocation2d(x,y-1)); if( is_valid( x, y+1 ) ) add_rear(getlocation2d(x,y+1)); } } return 0; } 28/33
29 덱의응용 : 미로탐색 BFS 너비우선탐색 (BFS, Breadth First Search) 삭제 이웃위치탐색순서 큐 (1,0) (1,1) (2,1) (3,1) (2,2) (2,2) (4,1) (4,1) (2,3) (2,3) (1,3) (3,3) (3,3) (1,4) (1,4) (4,3) 출구 (4,3) (4,4) (4,5) 삽입 29/33
30 30/33
31 전역변수와객체지향프로그래밍 전역변수 + 전역함수 좋지않은프로그래밍습관? 하나의큐만사용가능 전역변수를많이사용하면좋지않다는데 왜이책에서는전역변수를많이사용하지? 좋지않은코드일까? 아하! 이런코드가클래스와연결이되는구나! C++ 이나자바처럼객체지향언어도공부하고싶었는데 여러개의큐가필요한경우해결방안? C++: 클래스로전환가능 어렵지않음! C 언어 : 구조체선언및매개변수전달 오히려더복잡함! 31/33
32 C++ 클래스로전환 class Queue { Element data[max_queue_size]; // 요소의배열 int front, rear; public: void init_queue( ) { front = rear = 0; ; } int is_empty( ) { return front == rear;; }... void print_queue(char msg[])... }; void main() { int i; Queue q; q.init_queue( ); for( i=1 ; i<10 ; i++ ) q.enqueue( i ); q.print_queue(" 원형큐 enqueue 9회 "); printf("\tdequeue() --> %d\n", q.dequeue()); printf("\tdequeue() --> %d\n", q.dequeue()); printf("\tdequeue() --> %d\n", q.dequeue()); q.print_queue(" 원형큐 dequeue 3회 "); } 32/33
33 C 구조체선언및매개변수전달 typedef int Element; typedef struct CircularQueue { Element data[max_queue_size]; int front, rear; } Queue; void init_queue(queue *q) { q->front = q->rear = 0; ; } int is_empty(queue *q) { return q->front == q->rear; }... void enqueue( Queue *q, Element val ) Element dequeue( Queue *q )... void main() { int i; Queue q; init_queue( &q ); for( i=1 ; i<10 ; i++ ) enqueue( &q, i ); print_queue(&q, " 선형큐 enqueue 9 회 "); printf("\tdequeue() --> %d\n", dequeue(&q)); printf("\tdequeue() --> %d\n", dequeue(&q)); printf("\tdequeue() --> %d\n", dequeue(&q)); print_queue( &q, " 선형큐 dequeue 3 회 "); } 33/33
슬라이드 1
CHAP 6: 큐 yicho@gachon.ac.kr 1 큐 (QUEUE) 큐 : 먼저들어온데이터가먼저나가는자료구조 선입선출 (FIFO: First-In First-Out) ( 예 ) 매표소의대기열 Ticket Box 전단 () 후단 () 2 큐 ADT 삽입과삭제는 FIFO 순서를따른다. 삽입은큐의후단에서, 삭제는전단에서이루어진다. 객체 : n 개의 element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CHAP 6: 큐 큐 (QUEUE) 큐 : 먼저들어온데이터가먼저나가는자료구조 선입선출 (FIFO: First-In First-Out) ( 예 ) 매표소의대기열 Ticket Box 전단 (front) 후단 (rear) 큐 ADT 삽입과삭제는 FIFO 순서를따른다. 삽입은큐의후단에서, 삭제는전단에서이루어진다. 객체 : n 개의 element 형으로구성된요소들의순서있는모임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CHP 6: 큐 C 로쉽게풀어쓴자료구조 생능출판사 2005 큐 (QUEUE) 큐 : 먼저들어온데이터가먼저나가는자료구조 선입선출 (FIFO: First-In First-Out) ( 예 ) 매표소의대기열 Ticket Box 전단 () 후단 () 큐 DT 삽입과삭제는 FIFO 순서를따른다. 삽입은큐의후단에서, 삭제는전단에서이루어진다. 객체 : n 개의 element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08-chap06-Queue.ppt
/ 큐 (QUEUE) Chapter 큐 : 먼저들어온데이터가먼저나가는자료구조 선입선출 (FIFO: First-In First-Out) ( 예 ) 매표소의대기열 큐 Ticket ox Dongwon Jeong djeong@kunsan.ac.kr Department of Kunsan National University 전단 () 후단 () 학습목표 큐 DT 큐의개념및추상데이터타입에대한이해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08-Queue.ppt
Chapter Queue ( 큐 ) Dongwon Jeong djeong@kunsan.ac.kr Department of Informatics & Statistics 학습목표 큐의개념및추상데이터타입에대한이해 큐의구현방법 배열 링크드리스트 덱 / 데크의개념과구현방법 큐 (QUEUE) 큐 : 먼저들어온데이터가먼저나가는자료구조 선입선출 (FIFO: First-In
More informationo 스택 (stack) ~ 쌓아놓은더미 1. 스택의개요 - 2 -
스택 (stack) SANGJI University Kwangman Ko o 스택 (stack) ~ 쌓아놓은더미 1. 스택의개요 - 2 - o 스택의특징 ~ 모든원소의삽입과삭제가 top 이라는자료구조의한쪽끝에서만수행되는제한된리스트구조 ~ 후입선출 (Last-In-First-Out, LIFO) 방식 가장마지막에입력된자료가가장먼저출력 o 스택의동작 ~ top 에서만삽입
More information03_queue
Queue Data Structures and Algorithms 목차 큐의이해와 ADT 정의 큐의배열기반구현 큐의연결리스트기반구현 큐의활용 덱 (Deque) 의이해와구현 Data Structures and Algorithms 2 큐의이해와 ADT 정의 Data Structures and Algorithms 3 큐 (Stack) 의이해와 ADT 정의 큐는 LIFO(Last-in,
More informationContents v 학습목표 자료구조큐에대한개념을스택과비교하여이해한다. 큐의특징과연산방법에대해알아본다. 순차표현방법을이용한큐와연결표현방법을이용한큐를구현해본다. 큐의응용방법을알아본다. v 내용 큐 큐의구현 큐의응용 2/74
큐 IT CookBook, C 로배우는쉬운자료구조 ( 개정판 ) Contents v 학습목표 자료구조큐에대한개념을스택과비교하여이해한다. 큐의특징과연산방법에대해알아본다. 순차표현방법을이용한큐와연결표현방법을이용한큐를구현해본다. 큐의응용방법을알아본다. v 내용 큐 큐의구현 큐의응용 2/74 1. 큐 v 큐 (Queue) 데이터의삽입과삭제가양쪽끝에서일어나는자료구조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h08_큐 [호환 모드]
큐 (Queue) 자바로배우는쉬운자료구조 이장에서다룰내용 1 큐 2 큐의구현 3 큐의응용 2 큐 (1) 큐 (Queue) 스택과마찬가지로삽입과삭제의위치가제한된유한순서리스트 큐의뒤에서는삽입만하고, 앞에서는삭제만할수있는구조 삽입한순서대로원소가나열되어가장먼저삽입 (First-In) 한원소는맨앞에있다가가장먼저삭제 (First-Out) 된다. 선입선출구조 (FIFO,
More information03장.스택.key
---------------- DATA STRUCTURES USING C ---------------- 03CHAPTER 1 ? (stack): (LIFO:Last-In First-Out) 2 : top : ( index -1 ),,, 3 : ( ) ( ) -> ->. ->.... 4 Stack ADT : (LIFO) : init():. is_empty():
More information06장.리스트
---------------- DATA STRUCTURES USING C ---------------- CHAPTER 리스트 1/28 리스트란? 리스트 (list), 선형리스트 (linear list) 순서를가진항목들의모임 집합 : 항목간의순서의개념이없음 리스트의예 요일 : ( 일요일, 월요일,, 토요일 ) 한글자음의모임 : ( ㄱ, ㄴ,, ㅎ ) 카드 :
More informationuntitled
- -, (insert) (delete) - - (insert) (delete) (top ) - - (insert) (rear) (delete) (front) A A B top A B C top push(a) push(b) push(c) A B top pop() top A B D push(d) top #define MAX_STACK_SIZE 100 int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제4장-스택과큐.pptx
제 4 강의. 스택과큐자료구조 1 제 4 강. 스택과큐자료구조 학습목차 1. 스택과큐자료구조 2. 스택자료구조 3. 큐자료구조 4. 원형큐의구현 2 1. 스택 (Stack) 과큐자료구조 리스트, 스택과큐 (Stack and Queue) 스택과큐는리스트자료구조의특별한경우이다. 리스트 - 순서가있다 - 읽기, 삽입 (insert) 과삭제 (delete) 를리스트의어느곳에서나행함
More information03장.스택
---------------- DT STRUCTURES USING C ---------------- CHPTER 스택 1/30 스택이란? 스택 (stack): 쌓아놓은더미 후입선출 (LIFO:Last-In First-Out) 가장최근에들어온데이터가가장먼저나감 2/30 스택의구조 스택상단 : top 스택하단 : 불필요 요소, 항목 공백상태, 포화상태 삽입, 삭제연산
More information2. QUEUE OPERATIONS Initialize the queue Insert to the rear of the queue (also called as Enqueue) Remove (Delete) from the front of the queue (also ca
Queues The name "queue" likely comes from the everyday use of the term. Consider: queue of people waiting at a bus stop, as pictured in fig. below. Each new person who comes and takes his or her place
More informationChap 6: Graphs
그래프표현법 인접행렬 (Adjacency Matrix) 인접리스트 (Adjacency List) 인접다중리스트 (Adjacency Multilist) 6 장. 그래프 (Page ) 인접행렬 (Adjacency Matrix) n 개의 vertex 를갖는그래프 G 의인접행렬의구성 A[n][n] (u, v) E(G) 이면, A[u][v] = Otherwise, A[u][v]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7 장. 큐 스택, 큐 리스트작업은시간과무관하게정의 스택과큐의작업은시간을기준으로정의 큐는가장먼저삽입된데이터가먼저삭제되는특성의자료형을추상화 학습목표 추상자료형큐의기본개념을스택과대조하여이해한다. 추상자료형큐를구현하기위한세가지방법을이해한다. 원형배열이필요한이유와동작원리를이해한다. 큐의응용예를구체적으로명확하게이해한다. 1 큐 큐 = 대기열 2 큐 대기열을모델링 선입선출,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스택, 큐 7 장. 큐 리스트작업은시간과무관하게정의스택과큐의작업은시간을기준으로정의큐는가장먼저삽입된데이터가먼저삭제되는특성의자료형을추상화 학습목표 추상자료형큐의기본개념을스택과대조하여이해한다. 추상자료형큐를구현하기위한세가지방법을이해한다. 원형배열이필요한이유와동작원리를이해한다. 큐의응용예를구체적으로명확하게이해한다. 1 Section 01 큐개념 - 큐 큐 = 대기열
More information원형연결리스트에대한설명중틀린것은 모든노드들이연결되어있다 마지막에삽입하기가간단한다 헤더노드를가질수있다 최종노드포인터가 NULL이다 리스트의 번째요소를가장빠르게찾을수있는구현방법은무엇인가 배열 단순연결리스트 원형연결리스트 이중연결리스트 단순연결리스트의노드포인터 가마지막노드를
리스트에대한설명중틀린것은 구조체도리스트의요소가될수있다 리스트의요소간에는순서가있다 리스트는여러가지방법으로구현될수있다 리스트는집합과동일하다 다음은순차적표현과연결된표현을비교한것이다 설명이틀린것은 연결된표현은포인터를가지고있어상대적으로크기가작아진다 연결된표현은삽입이용이하다 순차적표현은연결된표현보다액세스시간이많이걸린다 연결된표현으로작성된리스트를 개로분리하기가쉽다 다음은연결리스트에서있을수있는여러가지경우를설명했는데잘못된항목은
More informationChapter 4. LISTS
C 언어에서리스트구현 리스트의생성 struct node { int data; struct node *link; ; struct node *ptr = NULL; ptr = (struct node *) malloc(sizeof(struct node)); Self-referential structure NULL: defined in stdio.h(k&r C) or
More informationAlgorithms
자료구조 & 알고리즘 스택과큐 (Stack and Queue)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스택의개념및구현 큐의개념및구현 2 스택 스택의개념및구현 스택의구현 스택의응용 큐의개념및구현 3 스택 (Stack) 스택의구조 후입선출 (LIFO, Last-In-First-Out) 삽입 PUSH
More information02장.배열과 클래스
---------------- DATA STRUCTURES USING C ---------------- CHAPTER 배열과구조체 1/20 많은자료의처리? 배열 (array), 구조체 (struct) 성적처리프로그램에서 45 명의성적을저장하는방법 주소록프로그램에서친구들의다양한정보 ( 이름, 전화번호, 주소, 이메일등 ) 를통합하여저장하는방법 홍길동 이름 :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Data Structure Chapter 1. 자료구조와알고리즘 Dong Kyue Kim Hanyang University dqkim@hanyang.ac.kr 자료구조와알고리즘 일상생활에서의사물의조직화 해야할일리스트 조직도 일상생활에서의사물의조직화 사전 Ticket Box 3 일상생활과자료구조의비교 일상생활 vs 자료구조 자료구조 스택 큐 리스트 사전, 탐색구조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CHAP 5 : 스택 yicho@gachon.ac.kr 1 5.1 스택추상데이터타입 스택 (stack) 이란?: 쌓아놓은더미 2 스택의특징 후입선출 (LIFO:Last-In First-Out): 가장최근에들어온데이터가가장먼저나감. D C B C B C B C B A A A A 3 스택의구조 요소 (element) 스택에저장되는것 C 스택상단 (top) : 스택에서입출력이이루어지는부분
More informationA Hierarchical Approach to Interactive Motion Editing for Human-like Figures
단일연결리스트 (Singly Linked List) 신찬수 연결리스트 (linked list)? tail 서울부산수원용인 null item next 구조체복습 struct name_card { char name[20]; int date; } struct name_card a; // 구조체변수 a 선언 a.name 또는 a.date // 구조체 a의멤버접근 struct
More informationLab 3. 실습문제 (Single linked list)_해답.hwp
Lab 3. Singly-linked list 의구현 실험실습일시 : 2009. 3. 30. 담당교수 : 정진우 담당조교 : 곽문상 보고서제출기한 : 2009. 4. 5. 학과 : 학번 : 성명 : 실습과제목적 : 이론시간에배운 Singly-linked list를실제로구현할수있다. 실습과제내용 : 주어진소스를이용해 Singly-linked list의각함수를구현한다.
More information11장.그래프
---------------- T STRUTURS USIN ---------------- PTR 그래프 1/32 그래프 (graph) 란? 연결되어있는객체간의관계를표현하는자료구조 가장일반적인자료구조형태 그래프의예 트리 (tree) 지도, 지하철노선도 전기회로의연결상태 OS의프로세스와자원관계 인맥지도 2/32 그래프역사 오일러문제 (1800 년대 ) 다리를한번만건너서처음출발했던장소로돌아오는문제
More informationK&R2 Reference Manual 번역본
typewriter structunion struct union if-else if if else if if else if if if if else else ; auto register static extern typedef void char short int long float double signed unsigned const volatile { } struct
More informationLab 4. 실습문제 (Circular singly linked list)_해답.hwp
Lab 4. Circular singly-linked list 의구현 실험실습일시 : 2009. 4. 6. 담당교수 : 정진우 담당조교 : 곽문상 보고서제출기한 : 2009. 4. 12. 학과 : 학번 : 성명 : 실습과제목적 : 이론시간에배운 Circular Singly-linked list를실제로구현할수있다. 실습과제내용 : 주어진소스를이용해 Circular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07-chap05-Stack.ppt
/ 스택이란? 스택 stack): 쌓아놓은더미 hapter 5 스택 Dongwon Jeong djeong@kunsan.ac.kr Department of Informatics & Statistics 학습목표 스택의개념이해 스택의동작원리이해 배열과연결리스트를이용한스택구현 스택응용프로그램 스택의특징 후입선출 LIFO:Last-In First-Out) 가장최근에들어온데이터가가장먼저나감.
More information리스트 (list), 선형리스트 (linear list): 순서를가진항목들의모임 집합 : 항목간의순서의개념이없음 L = n ( item0, item1,..., item -1) l 리스트의예 l 요일 : ( 일요일, 월요일,, 토요일 ) l 한글자음의모임 : ( ㄱ, ㄴ
00. 리스트 자료구조 01. 링크드 리스트 02. 더블 링크드 리스트 03. 환형 링크드 리스트 리스트 (list), 선형리스트 (linear list): 순서를가진항목들의모임 집합 : 항목간의순서의개념이없음 L = n ( item0, item1,..., item -1) l 리스트의예 l 요일 : ( 일요일, 월요일,, 토요일 ) l 한글자음의모임 : (
More informationchap 5: Trees
5. Threaded Binary Tree 기본개념 n 개의노드를갖는이진트리에는 2n 개의링크가존재 2n 개의링크중에 n + 1 개의링크값은 null Null 링크를다른노드에대한포인터로대체 Threads Thread 의이용 ptr left_child = NULL 일경우, ptr left_child 를 ptr 의 inorder predecessor 를가리키도록변경
More information1장. 리스트
01. 링크드리스트 02. 더블링크드리스트 03. 환형링크드리스트 배열과는달리유연하게크기를바꿀수있는자료구조 각노드는다음노드를가리키는포인터를가짐. 각노드를다음노드를가리키는포인터로연결하여만든리스트. Single Linked List 라고도함. 링크드리스트의첫번째노드를헤드 (Head), 마지막노드를테일 (Tail) 이라고한다. C 언어로표현하는링크드리스트의노드 typedef
More information<443A5C4C C4B48555C B3E25C32C7D0B1E25CBCB3B0E8C7C1B7CEC1A7C6AE425CBED0C3E0C7C1B7CEB1D7B7A55C4C656D70656C2D5A69762E637070>
/* */ /* LZWIN.C : Lempel-Ziv compression using Sliding Window */ /* */ #include "stdafx.h" #include "Lempel-Ziv.h" 1 /* 큐를초기화 */ void LZ::init_queue(void) front = rear = 0; /* 큐가꽉찼으면 1 을되돌림 */ int LZ::queue_full(void)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CHAP 1: 자료구조와알고리즘 일상생활에서의사물의조직화 조직도 일상생활에서의사물의조직화 Ticket Box 일상생활과자료구조의비교 일상생활에서의예 물건을쌓아두는것 영화관매표소의줄 할일리스트 자료구조 스택 큐 리스트 a b c NULL C B A 영어사전사전, 탐색구조 Ticket Box 지도 조직도 그래프 트리 전단 (front) 후단 (rear) 자료구조와알고리즘
More informationChapter 4. LISTS
6. 동치관계 (Equivalence Relations) 동치관계 reflexive, symmetric, transitive 성질을만족 "equal to"(=) 관계는동치관계임. x = x x = y 이면 y = x x = y 이고 y = z 이면 x = z 동치관계를이용하여집합 S 를 동치클래스 로분할 동일한클래스내의원소 x, y 에대해서는 x y 관계성립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CHAP 1: 자료구조와알고리즘 C 로쉽게풀어쓴자료구조 생능출판사 2005 일상생활에서의사물의조직화 조직도 일상생활에서의사물의조직화 Ticket Box 일상생활과자료구조의비교 a b c N 일상생활에서의예 물건을쌓아두는것 영화관매표소의줄 할일리스트 자료구조 스택 큐 리스트 영어사전사전, 탐색구조 지도 조직도 그래프 트리 Ticket Box C B A 전단 (front)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텔레비젼 2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3 예제 2. 여러개의객체생성하기 4 5 예제 3. 메소드가추가된클래스 public class Television { int channel; // 채널번호 int volume; // 볼륨 boolean
More information01장.자료구조와 알고리즘
---------------- DATA STRUCTURES USING C ---------------- CHAPTER 자료구조와알고리즘 1/30 자료구조 일상생활에서자료를정리하고조직화하는이유는? 사물을편리하고효율적으로사용하기위함 다양한자료를효율적인규칙에따라정리한예 2/30 컴퓨터에서의자료구조 자료구조 (Data Structure) 컴퓨터에서자료를정리하고조직화하는다양한구조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6-1 리스트 (list) 란순서를가진항목들을표현하는자료구조 리스트를구현하는두가지방법 배열 (array) 을이용하는방법 구현간단 삽입, 삭제시오버헤드 항목의개수제한 연결리스트 (linked list) 를이용하는방법 구현복잡 삽입, 삭제가효율적 크기가제한되지않음 6-2 객체 : n 개의 element 형으로구성된순서있는모임 연산 : add_last(list,
More information5.스택(강의자료).key
CHP 5: https://www.youtube.com/watch?v=ns-r91557ds ? (stack): (LIFO:Last-In First-Out):. D C B C B C B C B (element) C (top) B (bottom) (DT) : n element : create() ::=. is_empty(s) ::=. is_full(s) ::=.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h09 - 연결형리스트, Stack, Queue와 응용 pm0100
2015-1 프로그래밍언어 9. 연결형리스트, Stack, Queue 2015 년 5 월 4 일 교수김영탁 영남대학교공과대학정보통신공학과 (Tel : +82-53-810-2497; Fax : +82-53-810-4742 http://antl.yu.ac.kr/; E-mail : ytkim@yu.ac.kr) 연결리스트 (Linked List) 연결리스트연산 Stack
More informationchap x: G입력
원형큐 (Circular Queue) [2] [3] [2] [3] [1] [4] [1] [4] [0] [5] front = 0, rear = 0 [2] [3] [0] [5] front = 0, rear = 3 [1] [4] [0] [5] front = 0, rear = 0 최대큐이용률 = MAX_Q_SIZE 1 3 장. 스택과큐 (Page 13) 원형큐의구현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301\337\260\243\260\355\273\347.docx)
내장형시스템공학 (NH466) 중간고사 학번 : 이름 : 문제 배점 점수 1 20 2 20 3 20 4 20 5 10 6 10 7 15 8 20 9 15 합계 150 1. (20 점 ) 다음용어에대해서설명하시오. (1) 정보은닉 (Information Hiding) (2) 캡슐화 (Encapsulation) (3) 오버로딩 (Overloading) (4) 생성자
More informationchap x: G입력
재귀알고리즘 (Recursive Algorithms) 재귀알고리즘의특징 문제자체가재귀적일경우적합 ( 예 : 피보나치수열 ) 이해하기가용이하나, 비효율적일수있음 재귀알고리즘을작성하는방법 재귀호출을종료하는경계조건을설정 각단계마다경계조건에접근하도록알고리즘의재귀호출 재귀알고리즘의두가지예 이진검색 순열 (Permutations) 1 장. 기본개념 (Page 19) 이진검색의재귀알고리즘
More information<322EBCF8C8AF28BFACBDC0B9AEC1A6292E687770>
연습문제해답 5 4 3 2 1 0 함수의반환값 =15 5 4 3 2 1 0 함수의반환값 =95 10 7 4 1-2 함수의반환값 =3 1 2 3 4 5 연습문제해답 1. C 언어에서의배열에대하여다음중맞는것은? (1) 3차원이상의배열은불가능하다. (2) 배열의이름은포인터와같은역할을한다. (3) 배열의인덱스는 1에서부터시작한다. (4) 선언한다음, 실행도중에배열의크기를변경하는것이가능하다.
More information<BCBCB9CCB3AA20C0DAB7E1202D20BDBAC5C3C5A52E687770>
스택과큐 (Stack, Queue) 이현환 (NOON) haonun@gmail.com http://noon.tistory.com --------------------------------------------------- - 1 - 목차 --------------------------------------------------- 서론 1. 스택과큐를왜알아야할까?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컬렉션프레임워크 (Collection Framework) 의정의 - 다수의데이터를쉽게처리할수있는표준화된방법을제공하는클래스들 - 데이터의집합을다루고표현하기위한단일화된구조 (architecture) - JDK 1.2 이전까지는 Vector, Hashtable, Properties와같은컬렉션클래스로서로다른각자의방식으로처리 - 컬렉션프레임워크는다수의데이터를다루는데필요한다양하고풍부한클래스들을제공하므로프로그래머의부담을상당부분덜어준다.
More information08장.트리
---------------- T STRUTURES USING ---------------- HPTER 트리 /29 트리 (TREE) 트리 : 계층적인구조를나타내는자료구조 트리는부모-자식관계의노드들로이루어짐 응용분야 : 대표이사 총무부 영업부 생산부 전산팀구매팀경리팀 생산 팀 생산 2 팀 (a) 회사의조직도 내문서 동영상음악사진 영화예능드라마 여행 (b) 컴퓨터의폴더구조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Part3- 제 4 장동적메모리할당과가변인 자 학습목차 4.1 동적메모리할당 4.1 동적메모리할당 4.1 동적메모리할당 배울내용 1 프로세스의메모리공간 2 동적메모리할당의필요성 4.1 동적메모리할당 (1/6) 프로세스의메모리구조 코드영역 : 프로그램실행코드, 함수들이저장되는영역 스택영역 : 매개변수, 지역변수, 중괄호 ( 블록 ) 내부에정의된변수들이저장되는영역
More information금오공대 컴퓨터공학전공 강의자료
C 프로그래밍프로젝트 Chap 14. 포인터와함수에대한이해 2013.10.09. 오병우 컴퓨터공학과 14-1 함수의인자로배열전달 기본적인인자의전달방식 값의복사에의한전달 val 10 a 10 11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2 14-1 함수의인자로배열전달 배열의함수인자전달방식 배열이름 ( 배열주소, 포인터 ) 에의한전달 #include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C 언어포인터정복하기 16 강. 포인터로자료구조화하기 TAE-HYONG KIM COMPUTER ENG, KIT 2 학습내용 구조체멤버와구조체포인터멤버 다른구조체 ( 변수 ) 를가리키는구조체 ( 변수 ) 연결된리스트 의구성및관리 포인터로 연결된리스트 탐색하기 3 중첩구조체에자료저장하기 중첩된구조체변수에값저장하기 struct person { char PRID[15];
More informationC++ Programming
C++ Programming 예외처리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예외처리 2 예외처리 예외처리 C++ 의예외처리 예외클래스와객체 3 예외처리 예외를처리하지않는프로그램 int main() int a, b; cout > a >> b; cout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ystem Software Experiment 1 Lecture 5 - Array Spring 2019 Hwansoo Han (hhan@skku.edu) Advanced Research on Compilers and Systems, ARCS LAB Sungkyunkwan University http://arcs.skku.edu/ 1 배열 (Array) 동일한타입의데이터가여러개저장되어있는저장장소
More informationData structure: Assignment 1 Seung-Hoon Na October 1, Assignment 1 Binary search 주어진 정렬된 입력 파일이 있다고 가정하자. 단, 파일내의 숫자는 공백으로 구 분, file내에 숫자들은
Data structure: Assignment 1 Seung-Hoon Na October 1, 018 1 1.1 Assignment 1 Binary search 주어진 정렬된 입력 파일이 있다고 가정하자. 단, 파일내의 숫자는 공백으로 구 분, file내에 숫자들은 multiline으로 구성될 수 있으며, 한 라인에는 임의의 갯수의 숫자가 순서대로 나열될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04-UDP Programming.ppt
Chapter 4. UDP Dongwon Jeong djeong@kunsan.ac.kr http://ist.kunsan.ac.kr/ Dept. of Informatics & Statistics 목차 UDP 1 1 UDP 개념 자바 UDP 프로그램작성 클라이언트와서버모두 DatagramSocket 클래스로생성 상호간통신은 DatagramPacket 클래스를이용하여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 5 .pptx
C++ 언어프로그래밍 한밭대학교전자. 제어공학과이승호교수 연산자중복 (operator overloading) 이란? 2 1. 연산자중복이란? 1) 기존에미리정의되어있는연산자 (+, -, /, * 등 ) 들을프로그래머의의도에맞도록새롭게정의하여사용할수있도록지원하는기능 2) 연산자를특정한기능을수행하도록재정의하여사용하면여러가지이점을가질수있음 3) 하나의기능이프로그래머의의도에따라바뀌어동작하는다형성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제10장-그래프.pptx
제 강의. 그래프개념과그래프탐색 학습목차. 그래프의개념. 그래프의표현. 그래프탐색 . 그래프의개념 graph? chart? 오래된그래프문제로다음과 Köenigsberg 다리문제가있다. 이문제는다음과같은지형이있을때임의의한곳 (A,B,C,D) 에서출발하여 a 부터 f 까지 모든다리를한번씩건널수있는가? 하는문제이다. 자료구조의그래프는이러한문제를컴퓨터에표현하고알고리즘을개발하는분야이다.
More information본 강의에 들어가기 전
C 기초특강 종합과제 과제내용 구조체를이용하여교과목이름과코드를파일로부터입력받아관리 구조체를이용하여학생들의이름, 학번과이수한교과목의코드와점수를파일로부터입력 학생개인별총점, 평균계산 교과목별이수학생수, 총점및평균을계산 결과를파일에저장하는프로그램을작성 2 Makefile OBJS = score_main.o score_input.o score_calc.o score_print.o
More information[ 마이크로프로세서 1] 2 주차 3 차시. 포인터와구조체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on) 1. 함수의개념 입력에대해적절한출력을발생시켜주는것 내가 ( 프로그래머 ) 작성한명령문을연산, 처리, 실행해주는부분 ( 모듈 ) 자체적으로실행되지않으며,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hapter 6.ppt
6.Static 멤버와 const 멤버 클래스와 const 클래스와 static 연결리스트프로그램예 Jong Hyuk Park 클래스와 const Jong Hyuk Park C 의 const (1) const double PI=3.14; PI=3.1415; // 컴파일오류 const int val; val=20; // 컴파일오류 3 C 의 const (1)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HPC & OT Lab. 1 HPC & OT Lab. 2 실습 7 주차 Jin-Ho, Jang M.S. Hanyang Univ. HPC&OT Lab. jinhoyo@nate.com HPC & OT Lab. 3 Component Structure 객체 (object) 생성개념을이해한다. 외부클래스에대한접근방법을이해한다. 접근제어자 (public & private)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제 3 장. 스택과큐 순서리스트의특별한경우순서리스트 : A=a 0, a 1,, a n-1, n 0 스택 (stack) 톱 (top) 이라고하는한쪽끝에서모든삽입 (push) 과삭제 (pop) 가일어나는순서리스트 스택 S=(a 0,...,a n-1 ): a 0 는 bottom, a n-1 은 top의원소 a i 는원소 a i-1 (0
More information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5 장생성자와접근제어 1. 객체지향기법을이해한다. 2. 클래스를작성할수있다. 3. 클래스에서객체를생성할수있다. 4. 생성자를이용하여객체를초기화할수 있다. 5. 접근자와설정자를사용할수있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생성자 생성자 (constructor) 는초기화를담당하는함수 생성자가필요한이유 #include using namespace
More information4장
CHAP 5: 스택 스택이란? 스택 (stack): 쌓아놓은더미 스택의특징 후입선출 (LIFO:Last-In First-Out): 가장최근에들어온데이터가가장먼저나감. D C B C B C B C B A A A A 스택의구조 요소 (element) C 스택상단 (top) B A 스택하단 (bottom) 스택추상데이터타입 (ADT) 객체 : n개의 element형의요소들의선형리스트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0DAB7E1B1B8C1B65FC3E2BCAEBCF6BEF7>
한국방송통신대학교컴퓨터과학과 2 학년자료구조 제 1 장기본개념 자료와정보 3 알고리즘 4 자료 data : 현실세계에서관찰이나측정을통해수집된값 value 이나사실 fact 특정한일을수행하는명령어들의유한집합 정보 information : 자료를처리 / 추출 process 해서얻어진유용한결과 입 출 력 : 외부에서제공되는자료가있을수있다력 : 적어도한가지결과를생성한다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자바프로그래밍 1 배열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배열이필요한이유 예를들어서학생이 10 명이있고성적의평균을계산한다고가정하자. 학생 이 10 명이므로 10 개의변수가필요하다. int s0, s1, s2, s3, s4, s5, s6, s7, s8, s9; 하지만만약학생이 100 명이라면어떻게해야하는가? int s0, s1, s2, s3, s4,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2B0AD20B5BFC0FB20B8DEB8F0B8AEC7D2B4E7>
제14장 동적 메모리 할당 Dynamic Allocation void * malloc(sizeof(char)*256) void * calloc(sizeof(char), 256) void * realloc(void *, size_t); Self-Referece NODE struct selfref { int n; struct selfref *next; }; Linked
More informationLab 5. 실습문제 (Double linked list)-1_해답.hwp
Lab 5. Doubly-linked list 의구현 실험실습일시 : 2009. 4. 13. 담당교수 : 정진우 담당조교 : 곽문상 보고서제출기한 : 2009. 4. 19. 학과 : 학번 : 성명 : 실습과제목적 : 이론시간에배운 Doubly-linked list를실제로구현할수있다. 실습과제내용 : 주어진소스를이용해 Doubly-linked list의각함수를구현한다.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Data Structure Chapter 8. 우선순위큐 Dong Kyue Kim Hanyang University dqkim@hanyang.ac.kr 우선순위큐추상데이터타입 우선순위큐 우선순위큐 (priority queue) 정의 : 우선순위를가진항목들을저장하는큐 FIFO 순서가아니라우선순위가높은데이터가먼저나가게됨 스택이나 FIFO 큐를우선순위큐로구현할수있음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자바-기본문법(Ch2).pptx
자바기본문법 1. 기본사항 2. 자료형 3. 변수와상수 4. 연산자 1 주석 (Comments) 이해를돕기위한설명문 종류 // /* */ /** */ 활용예 javadoc HelloApplication.java 2 주석 (Comments) /* File name: HelloApplication.java Created by: Jung Created on: March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Data Structure & Algorithms SANGJI University KO Kwangman () 자료 (data) 1. 자료와정보 현실세계로부터의단순한관찰이나측정을통하여수집한사실이나개념의값들또는값들의집합. 정보 (information) 의사결정에도움을주기위해유용한형태로다시작성된 (= 가공 ) 자료. Data Structure & Algorithms
More informationPowerPoint Template
16-1. 보조자료템플릿 (Template) 함수템플릿 클래스템플릿 Jong Hyuk Park 함수템플릿 Jong Hyuk Park 함수템플릿소개 함수템플릿 한번의함수정의로서로다른자료형에대해적용하는함수 예 int abs(int n) return n < 0? -n : n; double abs(double n) 함수 return n < 0? -n : n; //
More information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IT CookBook, 자바로배우는쉬운자료구조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프로그래밍기법의발달 A 군의사업발전 1 단계 구조적프로그래밍방식 3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A 군의사업발전 2 단계 객체지향프로그래밍방식 4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객체란무엇인가
More information11장 포인터
Dynamic Memory and Linked List 1 동적할당메모리의개념 프로그램이메모리를할당받는방법 정적 (static) 동적 (dynamic) 정적메모리할당 프로그램이시작되기전에미리정해진크기의메모리를할당받는것 메모리의크기는프로그램이시작하기전에결정 int i, j; int buffer[80]; char name[] = data structure"; 처음에결정된크기보다더큰입력이들어온다면처리하지못함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h10 - 이진트리, AVL 트리, 트리 응용 pm0600
균형이진탐색트리 -VL Tree delson, Velskii, Landis에의해 1962년에제안됨 VL trees are balanced n VL Tree is a binary search tree such that for every internal node v of T, the heights of the children of v can differ by at
More informationKNK_C_05_Pointers_Arrays_structures_summary_v02
Pointers and Arrays Structures adopted from KNK C Programming : A Modern Approach 요약 2 Pointers and Arrays 3 배열의주소 #include int main(){ int c[] = {1, 2, 3, 4}; printf("c\t%p\n", c); printf("&c\t%p\n",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h12 - Graph, Graph Algorithms
그래프탐색 (Graph Search) 그래프의가장기본적인연산 하나의정점으로부터시작하여차례대로모든정점들을한번씩방문 많은문제들이단순히그래프의노드를탐색하는것으로해결 ( 예 ) 도로망에서특정도시에서다른도시로갈수있는지여부 ( 예 ) 전자회로에서특정단자와다른단자가서로연결되어있는지여부 ch12-44 깊이우선탐색 (DFS) 깊이우선탐색 (DFS: depth-first search)
More information데이터구조 (Chapter 3: Stacks and Queues) 2011 년봄학기 숙명여자대학교이과대학멀티미디어과학과박영호
데이터구조 (Chapter 3: Stacks and Queues) 2011 년봄학기 숙명여자대학교이과대학멀티미디어과학과박영호 Index Chapter 01: Basic Concepts Chapter 02: Arrays and Structures Chapter 03: Stacks and Queues Chapter 04: Lists Chapter 05: Trees
More information17장 클래스와 메소드
17 장클래스와메소드 박창이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박창이 (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 17 장클래스와메소드 1 / 18 학습내용 객체지향특징들객체출력 init 메소드 str 메소드연산자재정의타입기반의버전다형성 (polymorphism) 박창이 (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 17 장클래스와메소드 2 / 18 객체지향특징들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특징 프로그램은객체와함수정의로구성되며대부분의계산은객체에대한연산으로표현됨객체의정의는
More informationuntitled
int i = 10; char c = 69; float f = 12.3; int i = 10; char c = 69; float f = 12.3; printf("i : %u\n", &i); // i printf("c : %u\n", &c); // c printf("f : %u\n", &f); // f return 0; i : 1245024 c : 1245015
More information11장 포인터
누구나즐기는 C 언어콘서트 제 9 장포인터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포인터이란? 변수의주소 포인터의선언 간접참조연산자 포인터연산 포인터와배열 포인터와함수 이번장에서는포인터의기초적인지식을학습한다. 포인터란? 포인터 (pointer): 주소를가지고있는변수 메모리의구조 변수는메모리에저장된다. 메모리는바이트단위로액세스된다. 첫번째바이트의주소는 0, 두번째바이트는 1, 변수와메모리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Class - Property Jo, Heeseung 목차 section 1 클래스의일반구조 section 2 클래스선언 section 3 객체의생성 section 4 멤버변수 4-1 객체변수 4-2 클래스변수 4-3 종단 (final) 변수 4-4 멤버변수접근방법 section 5 멤버변수접근한정자 5-1 public 5-2 private 5-3 한정자없음
More informationWISHBONE System-on-Chip Interconnection Architecture for Portable IP Cores
프로젝트정리 1주차 : 미로를텍스트파일로만들어출력하는프로그램작성. 2주차 : 텍스트형태의미로를 MC의그래픽기능을이용하여그리는프로그램작성. 3주차 : 미로에서길찾는프로그램작성. Dept. of CS, Sogang Univ. 1 DS를이용한미로길찾기문제 DS를이용한미로길찾기문제는 2주차까지설계한미로의출발점과도착점을연결하는가장짧은경로를탐색해출력하는문제이다. NxM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8ÀÏ°_Æ÷ÀÎÅÍ.ppt
포인터 1 포인터란? 포인터 메모리의주소를가지고있는변수 메모리주소 100번지 101번지 102번지 103번지 int theage (4 byte) 변수의크기에따라 주로 byte 단위 주소연산자 : & 변수의주소를반환 메모리 2 #include list 8.1 int main() using namespace std; unsigned short
More information윤성우의 열혈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C 프로그래밍프로젝트 Chap 22. 구조체와사용자정의자료형 1 2013.10.10. 오병우 컴퓨터공학과 구조체의정의 (Structure) 구조체 하나이상의기본자료형을기반으로사용자정의자료형 (User Defined Data Type) 을만들수있는문법요소 배열 vs. 구조체 배열 : 한가지자료형의집합 구조체 : 여러가지자료형의집합 사용자정의자료형 struct
More information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6 강. 함수와배열, 포인터, 참조목차 함수와포인터 주소값의매개변수전달 주소의반환 함수와배열 배열의매개변수전달 함수와참조 참조에의한매개변수전달 참조의반환 프로그래밍연습 1 /15 6 강. 함수와배열, 포인터, 참조함수와포인터 C++ 매개변수전달방법 값에의한전달 : 변수값,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hap11-포인터의활용.pptx
#include int main(void)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1 학습목표 포인터를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에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hap13-입출력라이브러리.pptx
#include int main(void)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1 학습목표 스트림의 기본 개념을 알아보고,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제11장 포인터(강의)
쉽게풀어쓴 C 언어 Express 제 11 장포인터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포인터이란? 변수의주소 포인터의선언 간접참조연산자 포인터연산 포인터와배열 포인터와함수 이번장에서는포인터의기초적인지식을학습한다. 포인터란? 포인터 (pointer): 주소를가지고있는변수 1003 1004 1005 영화관 1002 1006 1001 포인터 (pointer) 1007 메모리의구조
More informationadfasdfasfdasfasfadf
C 4.5 Source code Pt.3 ISL / 강한솔 2019-04-10 Index Tree structure Build.h Tree.h St-thresh.h 2 Tree structure *Concpets : Node, Branch, Leaf, Subtree, Attribute, Attribute Value, Class Play, Don't Play.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CHAP 2: 순환 (Recursion) 순환 (recursion) 이란? 알고리즘이나함수가수행도중에자기자신을다시호출하여문제를해결하는기법 정의자체가순환적으로 되어있는경우에적합한방법 순환 (recursion) 의예 팩토리얼값구하기 피보나치수열 1 n! n*( n 1)! fib( n) 0 1 fib( n 2) n n 0 ` 1 fib( n 1) if n 0 if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8 장클래스와객체 I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클래스와객체 객체의일생직접 메소드클래스를 필드작성해 UML 봅시다. QUIZ 1. 객체는 속성과 동작을가지고있다. 2. 자동차가객체라면클래스는 설계도이다. 먼저앞장에서학습한클래스와객체의개념을복습해봅시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class) 는객체의설계도라할수있다. 클래스는필드와메소드로이루어진다.
More informationC 언어 프로그래밊 과제 풀이
과제풀이 (1) 홀수 / 짝수판정 (1) /* 20094123 홍길동 20100324 */ /* even_or_odd.c */ /* 정수를입력받아홀수인지짝수인지판정하는프로그램 */ int number; printf(" 정수를입력하시오 => "); scanf("%d", &number); 확인 주석문 가필요한이유 printf 와 scanf 쌍
More information2002년 2학기 자료구조
자료구조 (Data Structures) Chapter 1 Basic Concepts Overview : Data (1) Data vs Information (2) Data Linear list( 선형리스트 ) - Sequential list : - Linked list : Nonlinear list( 비선형리스트 ) - Tree : - Graph : (3)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3ÀÏ°_º¯¼ö¿Í »ó¼ö.ppt
변수와상수 1 변수란무엇인가? 변수 : 정보 (data) 를저장하는컴퓨터내의특정위치 ( 임시저장공간 ) 메모리, register 메모리주소 101 번지 102 번지 변수의크기에따라 주로 byte 단위 메모리 2 기본적인변수형및변수의크기 변수의크기 해당컴퓨터에서는항상일정 컴퓨터마다다를수있음 short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h07 - 포인터 pm0415
2015-1 프로그래밍언어 7. 포인터 (Pointer), 동적메모리할당 2015 년 4 월 4 일 교수김영탁 영남대학교공과대학정보통신공학과 (Tel : +82-53-810-2497; Fax : +82-53-810-4742 http://antl.yu.ac.kr/; E-mail : ytkim@yu.ac.kr) Outline 포인터 (pointer) 란? 간접참조연산자
More information1. 객체의생성과대입 int 형변수 : 선언과동시에초기화하는방법 (C++) int a = 3; int a(3); // 기본타입역시클래스와같이처리가능 객체의생성 ( 복습 ) class CPoint private : int x, y; public : CPoint(int a
6 장복사생성자 객체의생성과대입객체의값에의한전달복사생성자디폴트복사생성자복사생성자의재정의객체의값에의한반환임시객체 C++ 프로그래밍입문 1. 객체의생성과대입 int 형변수 : 선언과동시에초기화하는방법 (C++) int a = 3; int a(3); // 기본타입역시클래스와같이처리가능 객체의생성 ( 복습 ) class CPoint private : int x, y;
More informationC++ Programming
C++ Programming 연산자다중정의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연산자다중정의 C++ 스타일의문자열 2 연산자다중정의 연산자다중정의 단항연산자다중정의 이항연산자다중정의 cin, cout 그리고 endl C++ 스타일의문자열 3 연산자다중정의 연산자다중정의 (Operator
More information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http://java.sun.com/javase/6/docs/api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선의길이를계산하는메소드들을작성하라. 직사각형의가로와세로의길이는주어진다. 대각선의길이는 Math클래스의적절한메소드를이용하여구하라.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