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IUS for Avid Edit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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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APPLICATION NOTE AVID 사용자를위한 EDIUS 지침서 본지침서는 Grass Valley EDIUS 7 을기반으로하는 Avid Media Composer 7 편집자를위해작성되었습니다.

2 목차 소개 4 개요 4 차이점과유사점 5 유사점 차이점 5 5 요약 5 EDIUS 인터페이스개요 6 자산관리윈도우소스브라우저플레이어 / 레코더모니터타임라인 EDIUS 버튼메뉴타임라인모드정보팔레트 효과팔레트 8 미디어불러오기 9 소스브라우저 9 자산관리윈도우에서의작업 10 추가적인도구들 11 플레이어 / 레코더프리뷰모니터 12 프리뷰모니터오버레이 13 온 - 스크린디스플레이 13 핵심적인편집 14 시퀀스에클립추가 시퀀스에클립이동 프록시워크플로우 시퀀스에서클립제거 14 2

3 목차 ( 계속.) 타임라인에서의작업 15 타임라인모드트랙패치동기화잠금트랙헤더 클립구성요소 16 트리밍 17 타이틀 17 트랜지션 18 효과 19 효과추가 색보정 효과결합 레이아웃터 20 오디오 21 오디오필터추가 21 출력 22 테이프로출력 일괄출력 파일로출력 DVD/Blue-ray 디스크로출력 23 중요설정 24 요약 24 추가정보 24 3

4 소개 Grass Valley 의 EDIUS 7 은방송, 영화, 멀티미디어, DVD, 그리고블루레이디스크를제작하는전세계의수많은편집자들이사용하는강력한비선형편집시스템입니다. 그럼에도불구하고, 편집경험이많은 AVID 사용자들은 EDIUS 가제안하는빠르고, 강력하고, 사용하기편한편집방식에대하여알고있음에도 EDIUS 로의이동을망설이고있습니다. 여러분이알고있는것만으로도함께할수있는좋은이유가있습니다. 그것은새로운기술을배우고이미사용하는기능들을배우는데드는시간적인소요가필요없다는것입니다 좋은소식이라면 Media Composer 와 EDIUS 의편집경험이같지않더라도두편집프로그램은거의같다는것이핵심입니다.! 사실, EDIUS 7 은어느때보다더 Media Composer 7 로편집하는것과같은아주유사한새로운기능들이들어있습니다. 큰차이점이라면두시스템간에색상, 버튼디자인이나기능의명칭만이차이가있을뿐입니다. 개요 이노트는기존 Avid Media Composer 7 편집기술을 EDIUS 편집기술로전환하는데필요로하는모든것들을제공합니다. 여러분은 Media Composer 가제공하는툴들을넘어서는여러가지기능들을 EDIUS 에서빠르고쉽게배울수있다는것을알수있습니다. 이문서는 EDIUS 7 을기반으로하는 Avid Media Composer 7 편집자를위해특별히준비된것입니다. 다만편집시스템사용자들이이미잘알고있는기술적인긴설명없이도 EDIUS 를가장빠른방법으로다양한정보를알아갈수있습니다. 본어플리케이션노트를참조할수있는세가지의동영상을보려면, 를방문하시기바랍니다. 사이트에서 Overview, Get Cutting, 그리고 Key Tools. 영상을확인할수있습니다. ( 이비디오는 EDIUS 및 Media Composer의이전버전으로만들었지만, 그안에포함된정보는여전히유효함을참고하시기바랍니다 ) Overview Get Cutting Key Tools 4

5 차이점과유사점 EDIUS 7 은 Media Composer 7(MC7) 에비해매우다른것처럼보이지만두시스템에는공통점이많습니다. 무엇이유사한지를먼저보겠습니다 : 두시스템은아래와같은유사함을가지고있습니다 : Software 만을이용하거나 software/hardware 를함께이용하는방법 단일또는듀얼의플레이어 / 프로그램모니터로전환 시작점을지정하기위한 I 와끝점을지정하기위한 O 와같은기본적인단축키명령 트랙패치 동기화잠금 드래그앤드롭으로각종효과를적용하는방법 JKL 재생방법 일반적인 3 점편집방법 모노또는스테레오오디오트랙 다중의영상포맷에대한 Native 형식의지원 시퀀스마커와클립마커 (MC 7 에서는 locators 로칭함 ) 타임라인기반에서의클립러버밴딩 동일한표준의편집워크플로우 그럼, 약간의다른점을보도록하겠습니다. EDIUS 만이가지고있는것으로는 : 영상과음성이결합된트랙 빠른편집을위한뛰어난기능임 그래픽및정지화상을위한전용의타이틀트랙 거의모든포맷에대해변환없는 (native), 실시간지원 클립들과모든원본의미디어파일 (AMA 에서는지원되지않는형식들 ) 을바로연결하여불러들임 자산관리윈도우내의서브폴더생성 파일기반의카메라미디어 (P2 와같은 ) 자동검색을위한전용의소스브라우저 모든효과들에대한분리된설정및조정윈도우 ( 외부에효과설정툴이별도로없음 ) 내장된멀티쓰레드, 배치인코딩파일엔코더 (Sorenson 엔코더가필요없음 ) 강력한, 자동화된프록시모드 ( 한번의클릭으로저해상도 / 고해상도로변환 ) 제브라패턴과오디오레벨의모니터오버레이표시기능 EDIUS 타임라인상에서는필터의표시가존재하지않습니다. ( 색상으로적용여부확인만필요 ) 응용프로그램, 사용자, 프로젝트및시퀀스를포함하는분리된설정윈도우 공간낭비가없는직관적이며인체공학적인인터페이스 라우드니스미터 4K 편집시의실시간프리뷰 요약하면 Media Composer 로편집을하든 EDIUS 로편집을하든핵심적인편집경험은같습니다. 그럼에도편집시에, 여러분은 Media Composer 에서기대했던동일한기능들이때때로 EDIUS 에서보다좀더낫다는것을알수있게될것입니다. 5

6 EDIUS 인터페이스개요 색상은다를수있습니다만 EDIUS 인터페이스의중요구성요소는익히잘알려져있습니다. 자산관리윈도우 (Asset Bin) 파일탐색기처럼설계되었지만 Media Composer 와방식은같습니다. EDIUS 의빈윈도우에서폴더를불러들이면기대했던것이상으로하위폴더에정리가잘됩니다. 소스브라우저 (Source Browser) AMA 에서는없는기능 -EDIUS 는표준의모든미디어를바로불러들입니다.(Auto Link). 소스브라우저는 P2 나 XDCMA 카메라포맷과같은고정된클립들의파일기반미디어를볼수있습니다. 미디어들을시퀀스로바로불러와편집하거나자산관리윈도우에우선으로정리할수도있습니다. 6

7 EDIUS 인터페이스개요 ( 계속.) 플레이어와레코더모니터 (Player and Record Monitors) Media Composer 에 Source/Record Composer 모니터와같습니다. 이들모니터는보기메뉴에서싱글또는듀얼모드로설정할수 있습니다. 타임라인 (Timeline) 처음보면 Media Composer 와아주유사합니다만전용의타이틀트랙과영상과음성이결합된트랙이추가되어있습니다. Media Composer 편집모드 (EDIUS 에삽입및덮어쓰기 ) 에서 " 노란색 " 과 " 빨간색 " 을표준수정키 (CTRL 및 ALT) 로제공합니다. 7

8 EDIUS 인터페이스개요 ( 계속.) << 정보팔레트 (Information Palette) Media Composer 에서정보콘솔명령과같은형태로, 선택된클립에적용된특정효과의목록과크기, 회전및애니메이트되는 3D PIP 효과를더해놓은레이아웃터가항상표시되는팔레트입니다. 효과팔레트 (Effects Palette)>> Media Composer 의이펙트팔레트와유사하지만, 오디오효과들을함께제공합니다. EDIUS 버튼메뉴들 (EDIUS Button Menus) EDIUS 의많은버튼에는드롭다운삼각형으로표시되어있고, 기능을확장하는서브메뉴가있습니다. 예로, 타임라인상의삭제버튼메뉴에는효과나러버밴딩을포함하는다중삭제옵션이포함되어있습니다. 이들서브메뉴를가진토글이있어서매우유용합니다. 필요로하는모든옵션에대해직접액세스를제공합니다. 타임라인모드 (Timeline Modes) Media Composer 에서처럼빨간색의 Lift/Overwrite 모드와노란색의 Extract/Splice-in 모드가 EDIUS 타임라인에설정되어있습니다 : Insert/Overwrite 모드 (Media Composer의빨간색과노란색과같은 ) 삭제나트리밍시에간격을제거하거나그렇지않는리플 (ripple) 모드 동기화된영상과음성소스의링크해제또는링크유지를위한그룹 / 링크 (Group/Link) 모드 스냅 (Snapping) 모드 (Media Composer의 CTRL/Command 키와같은 ) 8

9 미디어불러오기 EDIUS 에서의미디어파일불러오기는 Media Composer 의일반적인파일불러오기과정과 AMA( 파일기반의원본미디어에바로접근하는 ) 기능의최상의조합과같습니다. Media Composer 7 은프레임크기및형식에대해지원이확장된새로운기능을포함하고있습니다. 예로, 최대출력이미지크기는 1920x1080 이지만 4K 미디어를인제스트할수있는새로운워크플로우를제공합니다. Media Composer 7 은자동으로백그라운드에서 DNxHD 로미디어파일을변환하여데스크탑에미디어폴더를만듭니다. 비교하여, EDIUS 7 은 4K 해상도의미디어에대해인제스트와출력모두를지원하고, 변환은필요치않습니다. 보통 모든 미디어파일을불러오기위해서다음과같이 : 자산관리윈도우의보기판넬의빈영역에서더블클릭하거나 자산관리윈도우의보기판넬의빈영역에서오른클릭을하고 Add-File 을선택하거나... CTRL+O 를누르거나 자산관리윈도우위상단에있는열기버튼을클릭하면파일을불러오기할수있습니다. 또한파일메뉴를클릭하고 Add Clip 을선택할수도있으며 자산관리윈도우에서불러오기를하지않고시퀀스에서사용하기위해미디어파일을플레이어에서바로열기를할수도있습니다. 소스브라우저 (Source Browser) P2 나 XDCAM 과같은파일기반의카메라미디어를불러오기하려면? Media Composer 에서는 AMA 로자산관리윈도우에링크하기위해미디어디렉토리를설정하는반면에 EDIUS 에서는전혀그럴필요가없습니다. EDIUS 소스브라우저는전체클립으로이러한유형의파일을볼수있는전용의윈도우입니다. 소스브라우저에서자산관리윈도우로클립을드래그하여정리하거나미디어를바로시퀀스에내려놓을수도있습니다. 선택한미디어를오른클릭을하고 Add to bin 을선택합니다. 원본미디어파일에링크된마스터클립을만듭니다 ( 변환또는필요한복사없이 ). 불러오기전에로컬영역의프로젝트폴더에미디어파일을복사하기위해 Add and Trasfer to Bin 을선택할수도있습니다. 이는원본의미디어를제거하고선택복사된미디어를사용하여편집할수있는방법입니다. 모든불러들여진클립들은 AMA 클립처럼간주됩니다. 만일로컬영역에먼저복사하지않는한원본의미디어파일들을제거하는경우에는링크된클립은표시되지않습니다. 9

10 자산관리윈도우에서의작업 Media Composer 는하드드라이브에별도의파일로모든빈을취급합니다. EDIUS 빈은구성이좀더간단하고, 하나의 EDIUS 프로젝트파일에서통합되게됩니다. 자산관리윈도우는 Media Composer 프로젝트윈도우와유사합니다 자산관리윈도우에는여러빈을포함하고미디어가져오기단축버튼과컬러매트와같은미디어를생성할수있습니다. 자산관리윈도우는윈도우탐색기윈도우와유사하게설계되어있습니다. 자산관리윈도우는왼쪽에는해당폴더를가지고있으며오른쪽에는그내용들을표시하여줍니다. 프로젝트를처음으로생성했을때에는빈폴더에 "root" 라고하는하나의폴더만보일것입니다. 이루트는미디어파일을정리하기위한시작폴더입니다. 하위폴더를만들기위해서는오른클릭을하고폴더목록에서 New Folder 를선택합니다. 사용자는바탕화면에서폴더를이동하는것처럼끌어놓기로폴더를이동할수있습니다. Media Composer 에서처럼동일한미디어파일에링크된다중의복사본클립을생성할수도있습니다. 사실, 사용자는클립을복제하기위해 CTRL+C 와 CTRL+V 로복사및붙여넣기명령을사용할수있습니다. EDIUS 는영구적인검색결과폴더를만들수있는독특한검색기능을가지고있습니다. 이기능에엑세스하려면 : CTRL+F 를누르고 자산관리윈도우의상단에 Search 버튼을클릭하고 폴더판넬에서오른클릭을하고 Search 를선택합니다. 10

11 자산관리윈도우에서의작업 ( 계속.) 검색옵션은 Media Composer 의찾기 (Find) 옵션과유사하지만결과는프로젝트에무한정유지되는동적가상빈으로표시됩니다. 이것은문자이름이나위치등을기준으로여러검색을설정하고결과를반영할수있다는것을의미합니다. 편집자는또한현재의빈폴더내에서클립을검색하기위해서 F3 키를눌러빠른검색표시줄을표시할수있습니다. 이는 Media Composer 의 Sift 기능과아주유사하지만빠르게접근할수있습니다. 추가적인도구들 (Additional Tools) Asset Bin 은일반도구메뉴와같은내용의도구메뉴버튼이있습니다. 이특별한도구는다음과같습니다 : Disc Burner : 미리만들어놓은 DVD 나블루레이디스크이미지파일이나폴더를디스크에복사하는툴입니다. EDIUS 의출력메뉴를통해시퀀스를 DVD 나블루레이디스크로바로출력할수도있습니다. EDIUS Watch : 특별한감시폴더를생성합니다. 감시폴더에미디어파일이추가되면프로젝트에자동으로불러오기를하게됩니다. MPEG TS Writer : 생성한 M2T HDV 전송스트림을빠르게, HDV 로출력하기위한도구입니다. 11

12 플레이어 / 레코더프리뷰모니터 사용자는플레이어와레코더프리뷰모니터윈도우에대부분의기본적인버튼들이있다는것을알수있습니다. 궁금하다면, 마우스를버튼근처에가져다놓으면버튼의이름이나키보드단축키와같은말풍선도움말을볼수있습니다. 사용자에게아날로그와같은빨리돌리기나되감기버튼뿐만아니라재생, 다음프레임으로및이전프레임으로와같은익숙한버튼들을제공합니다. Media Composer 에서처럼소스클립에 J 컷이나 L 컷과같이편집하기위해영상과음성에별도로컷점을설정할수있습니다. 서브메뉴는 Set in point 또는 Set out point 버튼의삼각형드롭다운버튼을누르면됩니다. 시작점을설정하기위한 "I" 와끝점을설정하기위한 "O" 와같은표준단축키들은 Media Composer 와동일합니다. 기능은같지만, 기본값의 EDIUS 편집단축키는 Media Composer 와는다릅니다 : Overwrite 는 ], Insert (splice in) 는 [ 입니다. 모든마크 ( 시작 / 끝점 ) 제거는 X 입니다. 이들단축키는사용자설정에서쉽게원하는단축키로변경할수있습니다. 만일플레이어모니터상에서시작점과끝점이설정된상태로아주긴클립을보고있다면네비게이션바에서 Focus 버튼을눌러시작 / 끝점이설정된부분만확대할수있습니다. Focus 버튼은클립을스크러빙하거나위치를찾는데아주용이합니다. Media Compsoer 에서처럼 Alt 수식키를사용하지않더라도, 편집자는모니터네이게이터에서 Focus 버튼을클릭하여시작 / 끝점의설정영역을드래그할수있습니다. EDIUS 는아날로그스타일의빨리감기와되감기와같은셔틀컨트롤러를내장하고있습니다. 실제하드웨어셔틀컨트롤러처럼마우스로오른쪽이나왼쪽으로드래그하여영상을빠르게재생하거나되돌리기를할수있습니다. 마우스동작의강력한조정기능도있습니다. 플레이어나레코더모니터의보기화면내에서다음과같이클릭하고 드래그하면 : 왼쪽에서오른쪽으로드래그하면 : 시작점이설정되고 오른쪽에서왼쪽으로드래그하면 : 끝점이설정되고 위에서아래로드래그하면 : 클립이타임라인에추가됩니다. ( 트랙패치와 Insert/Overwrite 모드사용 ) 오른쪽마우스버튼을사용하여, 영상을선택하고원으로드래그를하게되면디지털미디어를부드럽게재생하고, 자연스러운오디오를들으면서하는아주정밀한아날로그재생의조그컨트롤러처럼동작하게됩니다. 12

13 플레이어 / 레코더프리뷰모니터 ( 계속.) 프리뷰모니터오버레이 (Preview Monitor Overlays) 보기메뉴에서는플레이어와레코더모니터에표시할수있는몇가지유형의오버레이정보에대한엑세스를제공합니다 : Clip/Device: 현재의클립이름을표시합니다. ( 또는캡쳐할영상기기설정이표시될수도있습니다 ) Safe Area: Safe Action과 Safe Title 영역을표시합니다. Center Cross: 화면을동일하게 4분할하여표시합니다. Marker: 마커에대한텍스트를표시합니다. ( 마커는 Media Composer의 Locators와동일합니다.) Zebra: 카메라에서처럼명암영역을보여주는제브라패턴을표시합니다. 온 - 스크린디스플레이 (On-Screen Display) 보기메뉴에서는화면위에상태표시를자신의컴퓨터모니터에만표시하거나컴퓨터와외부모니터에동시에표시할수있도록전환하는선택옵션메뉴가있습니다. Status 는현재의타임코드, 재생상태와오디오레벨을표시합니다. 13

14 핵심적인편집 편집자는클립을보고, 마킹하고시퀀스에클립을추가하는데많은시간을할애할것입니다. EDIUS 를사용하는 Avid 편집자에게좋은소식이라면, 이름, 버튼기능또는키보드단축키등기능의차이가거의없다는것입니다. 시퀀스에클립추가하기 (Adding Clips to a Sequence) 기본편집을수행하려면 : 1. Asset Bin에서클립을더블클릭하고플레이어모니터에서엽니다. 2. 키보드의 "I 또는 "O" 를누르거나마우스버튼으로 In/Out점버튼을눌러시작점과끝점을설정합니다. 3. Media Compser에서처럼트랙패치설정을합니다. 4. 타임라인상에서편집위치를설정하거나 In 마크를사용합니다. 5. Insert 또는 Overwrite 버튼을클릭하거나키보드에서 "[" 또는 "]" 를누릅니다. 또한플레이어프리뷰모니터나 Asset Bin 윈도우에서바로끌어놓기를할수도있습니다. 타임라인의모드 (Insert 또는 Overwrite) 에따라시퀀스에서클립을삭제하였을때는어떤상황이발생하는지에대해서는 "Working with the Timeline" 를참조하십시오. 시퀀스에서클립제거하기 (Removing Clips from a Sequence) 시퀀스에서클립을제거하기위해서는 클립을선택하고 Delete 키를누릅니다. 또는 오른클릭을하고 Delete(Media Composet 에서는 Lift) 나 Ripple Delete(Media Composer 에서는 Extract) 를선택합니다. 또는 타임라인상단에있는 Delete 단축버튼을클릭합니다. 또는 다른삭제유형또는부분삭제를선택하는타임라인삭제버튼서브메뉴옵션중의하나를사용합니다. 시퀀스에서클립이동하기 (Moving Clips in a Sequence) Media Composer 에서처럼시퀀스의일부클립을이동하는것은 EDIUS 에서도동일하다는것을알수있습니다. Media Composer 에서처럼사용자모드를선택하여야합니다. (Insert 또는 Overwrite 모드 ) Media Composer 5 버전이후에는자동으로비디오클립과연계될오디오클립을선택하는옵션을제공하고있습니다. 이기능은 EDIUS 타임라인기능으로항상존재했습니다. 두시스템에서는, ALT 수정키를사용하여자동선택이되는것을방지합니다. 백그라운드프로세스를함으로편집자는프록시파일로변환하는동안에는지속적인편집을할수있으며, 변환되는과정의프록시클립은타임라인상에바둑판모양을가진클립으로표시됩니다. 프록시모드로편집을하면 CPU 의부하를상당히줄일수있어서, 랩탑과같은저사양의컴퓨터에서편집하는데유용합니다. Mode 메뉴에서 Proxy Mode 를선택하면, 언제든지프록시모드와일반편집모드사이를바로바로전환 (on/off) 할수있습니다 프록시워크플로우 (Proxy Workflow) Media Composer 는성능향상을꾀하기위해미디어를압축율이높은포맷으로변환하여새로운파일로링크하고출력시에는원본의미디어로재연결하여줍니다. EDIUS 도동일한기능을제공하며, HD 해상도의미디어를 SD 저해상도의미디어로변환하는기능뿐만아니라완벽한프록시모드 / 고해상도모드로의자동전환기능도제공하고있습니다. EDIUS 의자동프록시생성기능을선택하고프록시모드로설정하면, 사용자의프로젝트미디어에연결된모든 Asset Bin 의클립과시퀀스클립에대하여압축율이높은새로운복사본파일을자동으로만들어냅니다. 14

15 타임라인에서의작업 Media Composer 에서사용되는핵심적인편집도구나기능은, 종종다른명칭과버튼의디자인이라도 EDIUS 에서사용할수있습니다. 키옵션을살펴보면 : 타임라인모드 (Timeline Modes) Media Composer 에서 Extract/Splice-in 모드와 Lift/Overwrite 모드가 EDIUS 에서는 Insert 모드와 Overwrite 모드와동일합니다. 또한 EDIUS 는 Ripple 모드와 Group/Link 모드를제공합니다. 리플모드가켜져있을경우 ( 삽입모드의경우 ), 트리밍을하여클립의지속시간이줄이면다른클립이이동하는원인이됩니다. 리플모드가꺼져있는경우, EDIUS 는대신에빈영역을남깁니다. 리플모드를켠상태에서클립구성요소를삭제하거나이동할경우, 다른클립은갭을채우기위해이동합니다. 리플모드를껐을경우, EDIUS 는갭을남깁니다. Media Composer 와마찬가지로, 결과는동기화잠금에의해영향을받을것입니다. Set Group/Link Mode: 이버튼을활성화또는비활성화하면자동으로영상에연결된음성을그룹 / 링크로설정하거나그룹 / 링크를해제합니다. 이버튼은 Media Composer 5 에서 Link Selection 과동일합니다. Snap to Event: Media Composer 에서는 CTRL 키를사용하여클립가장자리에스냅할수있습니다. EDIUS 의 Snap 모드와유사한결과를가져옵니다. Toggle Insert/Overwrite mode: Media Composer 와동일합니다 - Overwrite 모드에서, 클립구성요소를타임라인상에다른클립으로덮어쓰기합니다 : Insert 모드에서, 클립구성요소는흐트리지않고서로주위를정렬합니다. Set Ripple Mode: Insert 모드일경우서로다른타임라인동작을적용합니다 - 덮어쓰기모드인경우에는옵션이적용되지않습니다. 트랙패치 (Track Patching) EDIUS 와 Media Composer 모두시퀀스에서클립을편집할트랙위치를트랙패치로설정합니다. 두시스템간에약간의차이는있습니다. Media Composer 는트랙헤더가켜져있어야만가능하며, EDIUS 는트랙헤더가꺼져있는경우라도시퀀스에패치클립을추가할수있습니다. 편집자는트랙헤더에서개별소스버튼을끔으로서소스클립의부분을비활성화할수있습니다. EDIUS 는 Asset Bin 에서클립들의속성을바꿀필요없이타임라인상에서소스오디오를스테레오및듀얼모노모드로전환할수있습니다. 모드를전환하려면, 소스오디오버튼을오른클릭을하고 Audio Source Channel 을선택합니다. 15

16 타임라인에서의작업 ( 계속.) 동기화잠금 (Sync Locks) Media Composer 의경험을바탕으로, 예상대로정확하게동작합니다. 사용자는트랙헤더버튼의상단에서토글동기화잠금버튼을클릭하여모든동기화잠금을켜거나끄도록토글할수있습니다. 트랙헤더 (Track Headers) EDIUS 는각트랙별로오디오웨이브폼을표시하거나숨기는조정기능을가지 고있습니다. EDIUS 는트랙의여러종류를지원하기때문에사용할수있는옵 션은달라질수있습니다.: 오디오 비디오 타이틀 오디오 / 비디오 사용자는트랙헤더버튼의아무데나오른클릭을하여트랙을추가또는삭제할수있습니다. 클립구성요소 (About Clip Seqments): Media Composer 가다른색상으로비디오와오디오세그먼트를표시하는것과같은방식으로, EDIUS 는비디오, 오디오, 및별도의시퀀스클립세그먼트의믹서 ( 투명도 / 알파 ) 부분을유지합니다. Media Composer 는하나의트랙에비디오와오디오가결합된클립을놓을수없기때문에시퀀스내에서미디어가어떤유형이쉽게알수있습니다 EDIUS 는특별한비디오 / 오디오트랙에있는모든미디어형식을결합할수있습니다. 오디오가비디오와관련된것은분명하지만비디오 / 오디오트랙에익숙치않은새사용자는당황할수있습니다. 비디오, 오디오, 및클립의믹서부분은모두다른모양을갖습니다. 클립의믹서부분은항상비디오가있는곳에표시됩니다. 클립의투명도를조절할수있습니다. (Media Composer 의 Superimpose effect 와같은 ) 믹서는트랙헤더에서삼각형을클릭하여확장하였을경우에만볼수있습니다. 16

17 트리밍 Media Composer 에서의트리밍은 EDIUS 에서의트리밍과유사합니다. 싱글또는듀얼롤러트림을바로적용하려면, 간단하게클릭하고드래그합니다. 다중클립을트림하려면, 클립을라쏘로선택한다음클릭하고드래그합니다. 복잡한다중클립트림을적용하려면, CTRL 키를누른체로다중트림핸들을적용합니다. 전용의트리밍윈도우를사용하려면, Media Composer 에서트리밍모드와유사한컨트롤로, 클립핸들을더블클릭합니다. 먼저핸들선택없이도할수있습니다. - 트림하려면클립핸들을더블클릭만하면됩니다. 트리밍모드윈도우는슬립및슬라이드와같은표준트림유형의단축키를포함하여, 표준컨트롤이있습니다. 의심스럽다면, 버튼위에마우스커서를올리면트림유형을툴팁으로알려줍니다. 트리밍모드윈도우는프리뷰모니터상에표시됩니다. 트리밍모드에서의경우에, 윈도우상에는두가지의닫기 ("X") 버튼이보일것입니다. 오른쪽상단모서리의 X 는 EDIUS를종료하는버튼입니다. 오른쪽하단의큰 X 는트리밍윈도우를종료하고프리뷰모니터로전환하는버튼입니다. 또한 F6 키를눌러트리밍모드의시작 / 종료를토글할수있습니다. 타이틀 EDIUS 타이틀도구는 Media Composer 타이틀도구와유사하지만좀더많은옵션을제공합니다. Media Composer 타이틀도구와 EDIUS Quick Titler 는모두같은방식으로객체선택을사용합니다. "Text tool" 을사용하여텍스트를만들거나 "Shape tool" 로도형을만듭니다. "Select tool" 을사용하여입력한텍스트나만들어진객체를이동합니다. 만들어진객체를선택하면, 해당객체에대한옵션으로객체의속성패널이표시됩니다. 타이틀도구하단에는기본의여러타이틀형식있습니다. 더블클릭으로타이틀형식을적용합니다. 텍스트나그래픽을구성하여원하는새로운스타일로만들려면, 스타일바내에서오른클릭을하여 Save As New Style 를선택하면됩니다. 배경이나객체가없는 ( 텍스트도그래픽도없는 ) 것을선택하면, 속성패널은타이틀속성만을표시합니다. 이것은스틸, 롤이나크롤이나배경이미지를추가로설정할수있게됩니다 EDIUS 타이틀도구는응답속도를높이기위해저해상도로작동합니다. 고화질로보려면, 윈도우상단의 Preview 버튼을클릭하거나 F3 을누릅니다. 또한, 퀵타이틀러내의보기메뉴를클릭하고프리뷰모드를선택합니다. EDIUS 는고품질로모든것을프리뷰하도록바로보여줍니다. 그래픽미디어를정지된비디오처럼다루거나, 한정된지속시간을가진 Media Composer 에서와는달리 EDIUS 에서그래픽미디어는무한의시간을가질수있습니다. 사용자설정에서기본지속시간을설정할수도있지만원하는길이만큼트림할수도있습니다. 17

18 트랜지션 Media Composer 에서처럼정확히 EDIUS 에서트랜지션효과기능도끌어놓기를합니다. 여러클립에트랜지션효과를적용하려면, 라쏘툴로다중클립을선택하고원하는트랜지션효과를평소대로끌어놓기를하면됩니다. 선택한트랙에기본설정된트랜지션을적용하기위해는트랜지션을할클립근처에포지션슬라이더를타임라인에두고 CTRL+P 를누릅니다 EDIUS 는사용자가클립요소의길이를조정할수있듯이트랜지션의시간을트리밍으로조정할수있습니다. 타임라인상의트랜지션의하나의끝지점을클릭하고드래그하면트랜지션시간을쉽게조정할수있습니다. EDIUS 의사용자설정에서는비디오트랜지션을적용할때오디오크로스페이드를자동으로추가할지의여부를선택할수있는옵션이있습니다. 트랜지션을제거하기위해서는해당트랜지션을선택하고 Delete 를누릅니다. 사용자는 Information Palette 에서선택한트랜지션항목을더블클릭하고키프레임을포함하는트랜지션의개별설정을할수있습니다. 18

19 효과 EDIUS 에서효과적용이나수정, 제거는본질적으로 Media Composer 에서했던것과동일합니다. 시스템간에차이점이많으면서도, 두시스템은가장미적입니다. 효과추가 (Adding Effects) 클립세그먼트에끌어놓기로효과를적용할경우, 클립상의정확한영역에효과를놓아야합니다. 비디오효과는클립의비디오영역에적용합니다. 오디오효과는오디오에적용해야합니다. 키나블렌드효과는클립의믹서영역에적용해야합니다. 비디오, 오디오의분리및클립의믹서영역에도효과설정을찾을때에도적용됩니다. Information Palette 에서클립의선택한영역에적용된효과가표시됩니다. 특히단일트랙상에클립이전체동작하는비디오 / 오디오가결합된트랙에서작업시에는, 새로운 EDIUS 편집자는종종혼동할수있습니다. 클립을선택하고적용한효과가 Information Palette 상에보이질않는다면, 클립의올바른영역이지정되었는지다시한번확인합니다. 클립의선택된영역에파란테두리선이표시됩니다. 효과결합 (Combining Effects) Media Composer 처럼 EDIUS 에서네스트효과는필요없습니다. 다중의효과들을결합하려면, 클립을드래그하고 Information Palette 상에목록으로볼수있습니다. 사용자는 Information Palette 에서효과의체크박스를클릭함으로써개별적으로효과를활성화하거나비활성화할수있습니다. Media Composer 에서처럼목록에서효과를위아래로끌어놓기해서, 적용된효과의순서를변경할수있습니다. 색보정 (Color Correction) 비슷한도구와기능을제공하지만, EDIUS 는 Meida Composer 가수행하는방식에특별한색보정모드를사용하지않습니다. 색보정효과역시다른효과들처럼효과목록에서효과를선택하고끌어놓기로적용합니다. Vectorscope 와 Waveform 은색보정을하지않을때도, 보기메뉴의 Vectorscope/ Waveform 을선택하거나타임라인상단의 Vectorscope/Waveform 버튼을클릭하여언제든지사용할수있습니다. 19

20 효과 ( 계속.) 레이아웃터 (The Layouter) Media Composer 는리프레이밍이나 PIP 처럼클립에조정을적용하기위해효과의여러종류를사용합니다. EDIUS 는완벽하게키프레임할수있고클립모양을 2D 및 3D 제어할수있는전용의레이아웃터가있습니다. 사용자는클립리프레임을하려면레이아웃터를사용하고다른클립에서사용하도록쉽게프리셋을생성할수있습니다. 레이아웃터는특히선택적인마스크영역이나영역에효과를적용하는트랙매트나마스크필터의비디오효과와결합할수있는강력한툴입니다. 사용자가자르기, 위치, 회전및색상선택큰트롤에익숙하다면, 레이아웃터를사용하여즐길수있습니다. 레이아웃터에서익숙하지않은기능들은적습니다. 키프레밍을사용하려면, 키프레임에원하는각각의설정박스에체크를합니다. 또한모든설정에키프레이밍을하려면상단의 "Layouter" 를체크합니다. 각각의키프레임설정을확장하면, 베지어, 리어너및홀드옵션의 Media Composer 에고급키프레임패널에서보았던것과유사한컨트롤을찾을수있습니다. 레이아웃터는 2D 와 3D 모드가있습니다. 사용자는윈도우상단에 2D 나 3D 버튼을클릭하여모드를전환할수있습니다. 레이아웃터윈도우의우측상단에있는 "%" 또는 "px" 버튼을클릭하여퍼센티지와픽셀로측정단위를전환할수있습니다. 사용자는한클립에서다른클립 ( 또는다중의클립 ) 으로효과및효과설정들을적용할수있습니다. 이를위해서는 Information Palette 에서클립에적용한효과를다른클립에드래그하면됩니다. 20

21 AUDIO Media Composer 7 은현재클립의오디오레벨키프레임을적용하고, 마스터볼륨표시하고, 오디오효과를추가하기위해여러가지도구를조합하여사용합니다. EDIUS 7 은보기메뉴를클릭하고 Audio Mixer 를선택하거나타임라인상의오디오믹서버튼을클릭하여액세스할수있는 Media Composer 와매우유사한오디오믹서를갖고있습니다. 대부분의옵션에익숙함에도, 오디오시스템을사용하지않는한, 오디오러버밴딩 - 오디오키프레임의라이브제작을포함하는 EDIUS 오디오믹서의 Latch/Touch/Write 모드에익숙치않을수있습니다. 오디오믹서에서표시되는각각의트랙에는다음의모드가있습니다 : Track: 전체트랙에대한전반적인레벨조정. Clip: 현재의클립에대한전반적인레벨조정. Off: 트랙의오디오레벨을믹서에표시만하고, 오디오레벨은변경할수없음. Latch: Media Composer 의오디오믹서에서오디오레벨키프레임을기록하는방법의모드입니다. 오디오레벨키프레임이없다면페이더를따라키프레임이움직입니다. 페이더를제어하면새로운키프레임이생성됩니다. 페이더로레벨을조정하기시작하면재생을멈추기전까지는키프레임은계속해서덮어쓰게되고재생마지막의타임라인에까지변경, 적용됩니다. Touch: 다만 Latch 모드처럼기존의오디오키프레임을따릅니다. 그러나키프레임을조정한후에페이더를놓을때, 오히려덮어쓰지않고, 기존의키프레임다음으로돌아갑니다. Write: 기존키프레임을따르지않습니다. 이모드는시작전에페이더를설정하고녹음을누르면, 기존의키프레임은무시하고덮어쓰게됩니다. Media Composer 7 이새로운마스터오디오페이더를포함한것처럼, EDIUS 는시퀀스에대한마스터출력볼륨을설정할수있습니다. 오디오필터추가 (Adding Audio Filters) 오디오필터역시 EDIU 의다른효과들처럼 Effect Palette 에서원하는효과를찾아오디오에끌어놓기하여적용하고조정할수있습니다. 항상오디오클립요소의오디오영역위에효과를적용해야하며그렇지않을경우엔적용할수없습니다. 21

22 출력 레코더프리뷰모니터의오른쪽하단에는시퀀스를테이프나파일로출력하거나, DVD, 블루레이디스크등으로출력하고자하는모든출력 옵션을가진 Export 버튼메뉴가있습니다. 동일한출력옵션은파일메뉴아래에도있습니다. 테이프로출력 (Output to Tape) Crash record 를할경우, EDIUS 는항시시퀀스와효과를고화질로재생하기때문에사용자는비디오데크에서레코드를누르고시퀀스를재생하기만하면됩니다. 타임코드에기록하기위해, "Print to Tape" 또는 "Print to Tape(Timecode 표시 ) 를선택하면, 테이프의컷지점에표시하고정확하게인서트편집을할수있게데크제어를사용할수있습니다. 파일로출력 (Output to File) "Prnit to File.." 을클릭하면출력할수있는다양한범위의미디어포맷들을파일출력윈도우에표시됩니다. 사용자는각각의적용할설정을알고있어야합니다. 고급설정으로, 프레임레이트나프레임사이즈등을변경할수있는 EDIUS 출력메뉴내의 "Enable Conversion 박스를선택하게되면, 추가적인많은프리셋들을이용할수있습니다. "Display Timecode" 박스를선택하면, EDIUS 는자동으로타임코드를표시하여출력합니다. 검토시에유용합니다. 참고 : 시퀀스의시퀀스설정에서시작타임코드를바꿀수있습니다. 일괄출력 (Batch Export) "Export" 대신에출력메뉴내에있는 "Add to Batch List" 를선택하면, EDIUS 의 Batch Export 윈도우에출력할작업이추가되고, 또한출력메뉴아래에서선택할수도있습니다. EDIUS 는편집자가수동으로시작명령을주기전까지는일괄출력을하지않습니다. 일괄출력윈도우에는추가적인작업을위한버튼이있으며출력형태의목록을빠르게구성할수있습니다. EDIUS 와 Media Compsoer 의가장큰차이점은 3rd party 나 Sorenson Squeeze 와같은엔코딩프로그램이없습니다. EDIUS 는이미고급의엔코딩기능을내장하고있기때문입니다. 22

23 출력 ( 계속.) DVD/ 블루레이디스크로출력 (Output to DVD/Blue-ray Disc) EDIUS 는 Export 메뉴를클릭하거나 "Burn to Disc" 를선택하거나하여 DVD 나블루레이디스크로제작할수있는포괄적인통합어플리케이션이있습니다. 사용자는파일변환후 DVD 를제작하는별도의프로그램없이도싱글레이어나듀얼레이어로타임라인을바로 DVD 나블루레이로작성할수있습니다. 현재의시퀀스를디스크로작성하려면, Write 탭을선택하고 Create Disc 를클릭합니다. EDIUS 는자동으로생성된메뉴가시퀀스에링크되도록 DVD 나블루레이디스크로구울수있습니다. 참고로 Movie 탭에는디스크에추가할파일을검색할수있는 "Add file" 버튼이있습니다. "Add Sequence" 는현재프로젝트에있는시퀀스를추가하여디스크로생성할수있습니다. Movie 탭버튼의 "Setting" 을클릭하면엔코딩설정으로들어갈수있습니다. Style 탭을선택하면미리설정된수많은메뉴가있습니다. 윈도우하단에서스타일탭을탐색하여메뉴로사용할수있습니다. 스타일을선택하는대로 EDIUS 는프로젝트및시퀀스이름을기반으로자동으로텍스트와메뉴를추가하게됩니다. Edit 탭에서메뉴디자인을세밀하게조정하여적용할수있습니다. Write 탭아래 "Enable Detailed" 설정선택박스가있습니다. 이는디스크이미지 ( 기존이미지의다중복사를하기위해 EDIUS Tools 메뉴아래의 Disc Burner 를사용할수있습니다.) 를생성할수있는옵션을포함하고있습니다. 23

24 중요설정 AVID 사용자를위한 EDIUS 지침서 기본설정을건너뛰고 EDIUS 를시작합니다. 영상기기에연결하기위한단축키와자동저장및백업하기위한스토리지나폴더등의설정을시스템설정에서하게됩니다. 시스템설정내에서사용자프로파일관리옵션을확인합니다. 다중의사용자프로파일을출력하거나입력 ( 프로파일란에서오른쪽마우스클릭으로출력또는입력 ) 할수있습니다. 현재프로파일을변경하기위해서는설정메뉴에서 "Change Profile" 을선택합니다. 사용자설정은사용자가원하는대로정확한 EDIUS 가동작되게조정하고그조정들을상세하게할수있는많은옵션들을제공합니다. 참고로, 특히사용자인터페이스카테고리에는버튼과키보드단축설정옵션을제공합니다. EDIUS 는서로다른해상도로토글하도록사용자정의로미리생성한프로젝트설정으로언제든지전환할수있게합니다. 서로다른프리셋이나현재설정을변경하거나하기위해서는프로젝트설정을사용합니다. 프로젝트프리셋은시스템설정에서생성할수있습니다. 요약 핵심적인 EDIUS 편집경험은 Media Composer 및 Media Composer 의최신버전이더밀접하게어느때보다 EDIUS 편집경험에맞도록기능이추가된것이매우유사합니다. 우선버튼색상의차이나새로운명칭을주는방식에익숙해지면, 사용자는 EDIUS 에서 Media Composer 를편집하는데알고있는모든것들을찾는데아주유용할것입니다. 많은경험있는 Avid 편집자들은 EDIUS 가제공하는속도와쉬운사용법에빠져들게될것입니다. 자신감을가질수있는가장좋은방법은편집을시작하는것입니다. EDIUS 로편집의즐거움을느껴보시기바랍니다.!!! 추가정보 Grass Valley 의하드웨어나소프트웨어, 교육등 EDIUS 에대한자세한내용은삼아지브이씨 ( 주 ) DES 팀으로문의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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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및 변경사항 ver 2.1 여러장의 이미지를 한번에 올리는 ZIP 불러오기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p. 3) 테두리 설정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p. 5) 크게보기 버튼의 위치를 선택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p. 7) 세로가 긴 동영상의 권장크기가 800 페이지 에디터 가이드 ver 2.1 이 자료는 카카오페이지 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된 카카오와 포도트리의 자산이므로 카카오와 포도트리의 허락없이 임의로 편집 혹은 배포하거나 다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추가 및 변경사항 ver 2.1 여러장의 이미지를 한번에 올리는 ZIP 불러오기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p. 3) 테두리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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