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의 혁신? 3D 프린팅(Printing) 기본알기!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제조업의 혁신? 3D 프린팅(Printing) 기본알기!"

Transcription

1 제조업의 혁신? 3D 프린팅(Printing) 기본알 기! 3DTV, 3D영화, AR, VR 등 3D 기술을 이용한 관련 상품이 등장하고 있다. 그 중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는 기술은 3D 프린터(3D Printer)를 활용한 3D 프린팅(3D Printing) 기술이다. 그렇다면 3D프린팅은 왜 제조업의 혁신을 이끌 기술로 주목받는 것일까? 3D 프린팅(3D Printing)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제조업과 3D 프린팅(3D Printing) 1) 제조업 변화와 3D 프린팅(3D Printing) 제조업이란 원재료를 가공해 제품을 생산하는 2차산업에 해당하는 산업으로 섬유,건설,기계,화학,해운,자동차 산업 등을 포함한다. 18세기 영국에서 시작된 산업혁명은 인간의 노동력 중심의 소품종 소량생산에서 기계를 통한 소품종 대량생산이라는 제조업의 혁신을 가져왔다. 제조업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에 변화를 가져온 산업혁명에 이어 제3차 산업혁명을 가져올 기술로 3D 프린팅(3D Printing)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많은 전문가들은 이를 통해 다품종 소량생산이라는 제조업의 형태와 디자인 분야에서 다양 한 모습의 출현과 새로운 산업의 등장을 예상하고 있다. 2) 3D 프린팅(3D Printing) 개념 및 핵심 기술 3D 프린팅(3D Printing)은 1984년 미국회사 3D systems에서 발명한 기술로, 액체 및 고체 형태의 소재를 디자인 데이터로 만들어 3D 프린터를 통해 입체물로 제조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초기 제조업에서 제품을 대량생산하기에 앞서 시제 품을 빠르게 만드는 용도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쾌속 조형(Rapid Proto typing)을 의미하는 RP라는 용어가 동의어로 사용되기도 한다. 또한 다양한 재료를 쌓아서 제품을 만든다는 의미로 적층가공(Additive Manufacturing AM)이 라고도 불린다. 적층가공 방식은 재료를 절삭해 제품을 만드는 절삭가공 방식보다 필요한 만큼의 원재료만 사용함에 따라 비용을 절 감하는 장점이 있다.

2 <일반 제조공정과 3D프린팅 제조공정 비교, 출처: 성장하는 3D프린팅 시장, 어떻게 진입할 것인가, 한국무역협회> 3D 프린팅 과정은 크게 ①3D 물체의 설계 도면을 만드는 모델링 ②원료를 쌓아 올려 물건을 실제로 만들어내는 프린팅 ③프린트 된 물체를 굳히거나 표면 처리를 하는 마무리로 크게 3단계로 진행된다. ①모델링: 모델링 과정에서는 CAD와 같은 컴퓨터 그래픽 설계 소프트웨어나 3D 프린터에 구입 시 무료로 제공하는 소프트웨 어(번들) 전용 프로그램을 이용해 물체의 모양을 3차원으로 구성한다. 산업 현장에서 제품 디자인에 주로 사용되는 CAD로 만들 어진 데이터는 3D 프린터에서 사용되는 STL 파일 포맷으로 변환되어야 하며, STL 파일은 3D 모델 표면을 무수히 많은 삼 각형들의 집합으로 쪼개 각 점들의 위치 데이터를 저장하게 된다. ②프린팅: STL 파일을 3D 프린터에서 불러들이면 3D 프린팅 모델을 가로 방향으로 무수히 많은 얇은 막으로 쪼개어 데이터를 분석하게 되며, 재료 세팅 후 조형을 시작한다. ③마무리: 사용된 재료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조형이 완료되면 완성물의 주변에 붙어 있는 찌꺼기나 부산물들을 제거하고 광경화 플라스틱의 경우 완전히 단단해질 때까지 굳히는 과정을 거친다. 경화 과정이 끝나면 표면 청소와 매끄럽게 만드는 작업, 코팅이나 페인팅 과정을 거쳐 최종 결과물로 완성된다. <3D 프린팅 공정 과정, 참고: 성장하는 3D프린팅 시장, 어떻게 진입할 것인가, 한국무역협회> 3D프린팅 기술은 2000년대 초반 3D 프린터붐에 대한 관심이 커지며 다양한 기술 방식이 개발되었다. 현재는 정밀성이 높은 선택적 레이저 소결 조형(SLS) 방식과 효율성이 높은 압출 적층조형(FDM) 방식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3 <3D 프린팅 기술 유형 및 장단점, 참고: 3D Printing 기술 현황 및 응용 활용, 대한기계학회> 2. 3D 프린팅(3D Printing) 시장 및 국가별 현황 1) 3D 프린팅(3D Printing) 시장 현황 3D프린팅 기술은 미국 3D systems이 세계 최초로 3D 프린터 실용기계를 발매하면서 다수 기업이 진입하며 주목받기 시작 하였다. 본격적으로 시장이 형성될 수 있었던 요인은 2008년 적층 조형기술의 특허가 만료되면서 오픈 소스 기반 3D 프린터가 시장에 진입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진입장벽이 낮아졌기 때문이다. 또한 2014년 금속에 대한 3D프린팅 특허가 만료되면서 현대 자동차는 곧바로 3D프린팅 시작에 참여하였다. *오픈소스: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등 제작 원천 기술을 공유하는 것 3D 프린팅(3D Printing) 기술은 다른 산업과의 융합을 통한 파급효과가 큰 차세대 핵심 제조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왜냐하면 제조업은 기본적으로 소품종 대량생산의 구조를 가지고 있으나, 3D 프린팅을 활용한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에 따라 전문가들은 3D 프린팅 시장에 대해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고 있다. 세계경제포럼(WEF) 은 2013년 미래 10대 기술에 3D 프린팅 기술을 지목하였으며, 이코노미스트(Economist) 지는 100년 전 포드가 자동차 대량생산을 시작한 것과 같은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전망하였다. 또한 미국 오바마 대통령은 3D컴퓨팅은 거의 모든 제품의 제작방식을 혁신할 잠재력이 있다. 3D 프린터를 통해 미국 제조업을 부흥시키겠다 고 발표하였다. 오바마 대통령의 발언은 3D 프린팅에 대한 세계의 관심을 불러왔으며, 값 싼 노동력을 찾아 중국과 인도로 떠난 미국기업들은 다시 본국으로 돌아가려는 고민을 하고 있다(리쇼어링, Reshoring). 미국 컨설팅기업 Wholers Associates는 2012년 프린터와 관련 서비스시장을 포함해 총 22억 달러 규모에서 2021년 108억 달러로 고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또한 미국 IT컨설팅기관 가트너(Gartner)는 전 세계 3D프린 터 출하량이 매년 2배씩 증가해 2014년 약 11만대에서 2018년 약 230만대를 상회할 것이라고 전망하였으며, 특히 1000달러 미만 3D 프린터 출하량은 11.6%에서 22.7%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였다.

4 <참고: 3D프린팅산업과 기업의 대응전략, Deloitte 3D프린터 & 2018년 전세계 230만대 상회할 것, 임베디드월드> 실제로 3D 프린팅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미국은 미국항공우주국(NASA) 엔진연료 분사장치 제작에 3D프린티 기술을 이 용하고 있다고 발표하였다. 이는 3D 프린팅기술이 정밀도와 제작 속도 측면에서도 다른 산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수준에 이미 올 라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아직까지 3D 프린팅 기술은 시제품 위주로 이용되고 있으며, 관련 산업에 대한 생태계 조성 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아직 제조업에서는 표준화 된 제품을 대량 생산함으로써 규모의 경제를 통해 가격에서 우위를 점하 고 있다. 2) 3D 프린팅(3D Printing) 국가별 현황 ①미국 2000년대 초반부터 수요기업을 중심으로 연구개발을 진행하여 국가 주도의 산학연 중심 로드맵을 작성하였다. 이 후 전반적인 3D 프린팅 분야에 집중 투자를 가속화하고 있으며 이렇게 개발된 기술을 우주항공, 방위산업 및 의료관련 분야를 중심으로 다양한 적용 분야를 개척하고 있다. ②영국 2012년 기술전략위원회가 3D 프린팅 연구개발에 700만 유로를 투자한다고 발표하였다. 이 후 약 9600만 유로를 3D 프린터 생산 및 측정 기술에 투자하고 있다. ③중국 중국 과학기술부 국가 기술발전 연구계획에 3D 프린터 사업을 포함하고, 3D 프린터 재료 핵심기술, 장비를 확보할 계획을 발표 하였다. Northwestern Polytechnical University of China에서는 승합기에 적용되는 5m의 티 타늄 빔을 3D 프린터로 만들고 있으며 2016년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④일본

5 중소기업 중심으로 의료분야 기술개발 및 제품 확산을 진행 중이다. 의료기기 전문업체 파소텍은 의료기구와 틀니 등을 3D 프린터 를 통해 생산하고 있다. <주요국 정책 동향, 출처: 한국3D프린팅협회 > 우리나라는 현재 미국과 유럽에 뒤쳐진 기술을 따라잡기 위해 2020년 3D 프린팅 글로벌 선도국가로 도약하는 것을 비전으로 설 정하였다. 또한 3D 프린팅 기술을 제조업 혁신 및 창조경제 신시장을 창출할 핵심 기술로 설정하여 3D 프린팅 산업 발전전략을 수립하였다. 추가로 발전을 위한 세부 추진과제를 마련해 정부주도 하에 적극적으로 육성할 계획을 구상하고 있다. 3. 3D 프린팅(3D Printing) 대표 기업 제품 및 활용 1) 3D 프린팅(3D Printing) 대표 기업 제품 3D 프린팅 시장을 이끌고 있는 대표 기업은 미국의 스트라타시스(Stratasys)와 3D systems를 들 수 있다. 현재 3D프린팅 시장은 시장 규모 크지 않기 때문에 두 기업은 경쟁력 강화 및 수익 향상을 위해 적극적인 인수합병(M&A)을 진행하 고 있다. 이에 미국의 휴렛팩커드(HP), 중국의 Beijing Tiertime 등 다양한 업체들이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①스트라타시스(Stratasys) 스트라타시스(Stratasys)는 1989년 설립되어 열용해 적층법 관련 특허를 바탕으로 3D 프린팅 사업을 전개하였다. 2012년 이스라엘 3D 프린팅 회사 Objet와 합병을 통해 회사 규모를 2배로 증가시켰다. 이를 바탕으로 산업용 세계 3D 프린팅 시장에서 가장 높은 53%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최근에는 국내시장으로 진출을 발표하고 약 600대의 3D 프린터를 판매하는 등 적극적인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6 < 스트라타시스 사 데스크톱용 3D 프린터 Mojo, 출처: > < 2015 한국기계전 에 참여해 3D 프린팅 기술을 시연한 스트라타시스(Stratasys), 출처: > ②3D systems 3D Systems는 1987년 설립되어 업계 최초로 입체 인쇄술 특허를 바탕으로 3D 프린팅 사업을 전개하였다. 현재 세계 3D 프린팅 시장에서 스트라타시스(Stratasys) 사 다음으로 높은 22%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서비스 부분도 사업 에 포함시켜 수익의 다각화를 시도하고 있다. 이에 2012년 3D systems 총 매출에서 재료 판매가 차지하는 비중은 29%를 차지하였다. 최근에는 국내 3D 스캐닝 소프트웨어 업체 인수 등을 통해 국내 시장에 진출하였다.

7 < 3D systems의 가정용 3D 프린터 Cube로 가격은 1099달러, 출처: > < 애플 아이패드와 연동하여 사용하는 3D 스캐너 i센스(sense)로 가격은 419달러, 출처: > 2) 3D 프린팅(3D Printing) 활용 3D 프린팅 기술은 이미 산업 곳곳에서 활용되고 있다. Shapeways 사는 온라인에서 개인이 디지인한 제품을 3D프린팅을 통해 생산해주고, 다른 사람의 디자인을 공유하는 서비스와 다운받을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산업에서는 자동차 회사 폭스바겐 그룹인 람보르기니는 스포츠카 Aventador의 시제품 제작에 3D 프린터를 이용해 20일이라는 자동차 제작 기 간을 줄이고, 약 3,000달러의 비용을 절감하였다. 또한 런던 올림픽에서 육상, 사이클, 경기장 디자인 등에서 사용되었으며

8 프랑스 디자이너 Luc Fusaro는 육상선수의 발을 스캔하여 런닝화의 무게를 96g으로 줄였다. 앞으로 3D 프린팅은 현실에 서 개인의 욕구를 만족시키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될 것으로 전망된다. <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3D 프린팅(3D Printing) 기술, 출처: / / > ①의료 바이오프린팅(Bioprinting) 바이오프린팅(Bioprinting)이란 인간의 치아, 뼈, 보형물, 장기 등과 같은 조직 모형을 생산하는 것을 의미한다. CT 나 MRI와 같은 의료용 장비를 통해 3D 모델링 작업을 거친 후, 프린팅이 가능한 파일(STL)로 변환하여 신체 부위를 프린 팅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에 실제로 2009년 설립된 미국의 Bespke Innvoations 사는 뼈대만 남은 의족 이 아니라 실제 다리 모양과 유사하게 디자인한 의족 보조기기 Bespoke Fairings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미국 Oxford Performance Materials 사는 올해 2월 두개골 임플란트 제작에 대한 법적 승인을 받아 제품을 상용 화할 예정이다. 이러한 바이오 프린팅(Bioprinting)을 활용한다면 환자 맞춤형 서비스을 통한 보청기, 틀니, 신체 보조 기기 제공 및 환자의 수술 부위를 재현하여 사전 시물레이션을 통한 수술 성공률 향상 등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그러나 3D 프린팅 제작물을 임상 적용하기 위해선 인체 안전성과 적합성, 법적 기준, 바이오프린 팅(Bioprinting) 장치의 의료기기 인정 여부 등의 과제가 해결되어야 할 것이다.

9 < 의료 분야에서의 3D 프린팅 기술 활용, 출처: 3D 바이오프린팅 기술개발 동향분석,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②식품 3D 푸드 프린터(3D Food Printer) 3D 푸드 프린터(3D Food Printer)는 세계 가전업계의 흐름을 보여주는 2015 CES에서 소개되며 크게 주목 받았 다. 그에 따라 올해 4월 네덜란드에서 세계 최초로 3D 음식 프린팅 컨터런스가 개최되어 초기 단계의 다양한 3D 푸드 프린터 가 소개되었다. 실제로 스페인 회사 내츄럴 머신(Natural Machines)은 2014년 3D 푸드 프린터 푸디 니 (Foodini)를 약 1300달러 가격에 판매한다고 발표하였다. 푸디니(Foodini) 는 플라스틱, 금속 등 재료 대 신 홈페이지에서 레시피를 다운 받은 후, 5개의 식재료 캡슐을 장착해 음식을 프린팅하는 방식이다. 그 결과 소비자는 냉동 식품 이 아닌 신선한 재료들로 만든 음식을 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하였다. 또한 MIT는 3D 푸드 프린터를 기반으로 한 초콜릿 을 만들고 디자인하는 디지털 쇼콜라티에 를 발표하였으며, 대만의 XYZ printing 사는 500달러라는 저렴한 가격에 3 가지 성분의 식재료와 노즐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프린터를 출시하였다. 3D 푸드 프린터로 만들어진 식품은 개인에게 최적화한 영양소, 약물을 첨가하거나 장기 여행자들의 식단 조절 등에 활용 될 것으로 보인다.

10 < 식품 산업에서의 3D 프린팅 기술 활용, 출처: 미래 식생활의 변화 3D 음식 프린팅, KB경영연구소 > 이 외에도 기술이 발전하면서 성능이 개선되고 가격이 저렴해진다면 완구류, 건축, 자동차, 항공/우주, 방위 등 다양한 분야에 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11 < 참고: 3D 프린터 시장 현황과 파급 효과, KB경영연구소 > 4. 3D 프린팅(3D Printing) 발전 방안 제조업, 디자인에 혁신을 가져 올 것으로 주목 받고 있는 3D 프린팅(3D Printing) 기술은 아직 성장 초기단계로써 발전하기 위해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 많이 있다. ①3D 프린터(3D Printer) 성능 개선 3D 프린터(3D Printer)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빠른 생산속도와 다품종 소량생산 방식에 대한 비용 절감을 들 수 있다. 현재 3D 프린팅(3D Printing)은 시간당 3cm 두께에 해당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현재 소품종 대 량생산의 산업에서 사용하기엔 아직 기술적으로 부족하다. 다품종 소량생산 방식의 경우, 생산 된 제품이 인기를 얻게 된다면 제품들을 대량생산해야 함에 따라 다시 비용은 증가할 수 밖에 없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소재가 한정적이고, 정밀도가 떨어지는 3D 프린팅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을 통해 성능을 개 선함과 동시에 가격을 낮춰 캐즘(Chasm)을 극복할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②3D 프린팅(3D Printing) 관련 제도 정비 첫 번째로 3D 프린팅(3D Printing)을 사용하기 위해선 CAD 시스템을 다룰 수 있는 전문 지식이 필요하다. 이를 해 결하기 위해선 CAD보다 쉬운 사용법을 개발하거나 CAD에 대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두 번째로 3D 프린터를 이용할 수 있는 법적 기준과 설계 디자인에 대한 저작자의 권리를 보호해 주는 제도가 필요하다. 3D 프린터를 이용한다면 제품의 형태만이 아니라 성분까지 똑같이 한 불법 복제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실제로 미국의 무정부주의 조직 디펜드디스트리뷰티드 그룹은 3D 프린터로 플라스틱 권총을 만들어 시험 발사에 성공했음을 발표해 미국 사회에 불법 무기류에 대한 우려를 증가시켰다. 가트너(Gartner)는 이에 따라 2018년까지 제작권 훼손에 따른 경제적 손실 규모가 약 1,0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였으며, 3D 프린팅 산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 저작자의 수입을 보장해 줄 수 있는 제도 정비가 필요할 것이다.

12 < (왼쪽)3D 설계를 위한 CAD 교육, 출처: / (오른쪽) 3D 프린터에 따른 불법 복제 위험,출처: 3D프린터 산업은 제조업 혁명의 구세주가 될 것인가, 디지에코 > ③3D 프린팅(3D Printing) 지원 확대 국내 3D 프린팅(3D Printing) 시장은 2012년 기준 300억원 규모를 형성하였으나, 고가 산업용 장비와 소재에 대 해선 90% 이상이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즉 주로 개인과 저가 산업을 위한 장비를 생산하는 중소기업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인력과 관련 기술 미흡으로 인해 기업의 시장 참여가 적은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3D 프린팅 산업 발전전략 등 다양한 정책 을 추진하고 있지만 산업에서는 실제로 체감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국내에서 3D 프린팅(3D Printing) 기술을 통해 피규어를 제작하는 마이피규어 사는 초기 투자비용이 적지 않았으며, 오프라인 거점을 기반으로 해야하는 피규어 산업 특성 상 손익 분기점을 넘기는 것이 가장 어려웠다 고 말했다. 또한 3D프린팅을 대신해주는 업체 만드로(Mand.ro)는 작은 시장규모로 인해 공급만 넘칠 뿐 실제 수요는 많지 않은 상황 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점을 볼 때 국내 3D 프린팅 산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선 정부의 산업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과 관련 산업에 대한 홍보가 필 요할 것으로 보인다. 5. 3D 프린팅(3D Printing) 전망 3D 프린팅(3D Printing)은 세계에서 제품이 아닌 설계도를 구매하는 형태의 제조업의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주목 받는 기술이다. 많은 전문가들은 3D 프린팅(3D Printing)이 기존 제조 방식을 완벽하게 대체할 수 없지만, 새로운 산업을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재 3D 프린팅(3D Printing) 시장은 세계 1,2위 기업의 시가 총액이 약 11조원밖에 되지 않는 작은 규모를 형성하고 있다. 그러나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의료, 식품, 자동차, 패션, 건축, 항공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위해선 무엇보다 정부의 주도 하에 기술개발을 통한 성능 개선, 관련 제도 정비 및 지원 확대를 통해 초기 시장이 형성될 수 위한 정책이 필요할 것이다. 만약 3D 프린팅(3D Printing) 기술이 대중화된다면, 개인이 상상한 디자인을 현실화시 켜 개인의 욕구를 만족시키고 하나의 취미활동으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미래에는 소비자가 직접 제조를 하는 컨슈팩처러(Consufacturer) 개념이 등장해 생활의 한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13 < 3D 프린팅(3D Printing) 기술 보편화에 따른 기대효과>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새로운 기술, 새로운 가능성 미래를 바꿔놓을 기술 이 무엇인 것 같으냐고 묻는다면 어떻게 대답해야 할까요? 답은 한 마치 한 쌍(pair)과도 같은 3D 스캐닝-프린팅 산업이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는 이유입니 가지는 아닐 것이나 그 대표적인 기술로 3D 스캐닝 과 3D 프린팅 을 들 수 있을 것입니 다. 카메라의

More information

웹진을 위한 경험 디자인 적용방안 연구

웹진을 위한 경험 디자인 적용방안 연구 8) 의 팔찌장신구는 단위면적간의 간격을 일정하게 만들고, 이를 원형으로 배열하여 디자인하였다. 팔찌의 내 경을 60mm로 최소화하여 어린이나 손이 작은 성인여성을 대상으로 착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장신구구조물의 내부 형태에 예각으로 조각부분을 주어 3D 프린터로 출력하였 다. 의 조형물은 내부공간을 최대한 비우고, ABS 소재의 가벼운

More information

Layout 1

Layout 1 ICT와 3D 프린팅에 의한 제3차 산업혁명 KEY MESSAGE 이보경, 심수민, kt 경제경영연구소 김형수, 이정환, kt 종합기술원 3D 프린팅, 제3차 산업혁명을 불러올 혁신적 신기술로 부상 18세기 말 등장한 방직기계는 섬유산업을 기계화하면서 제1차 산업혁명을 가져왔고, 20 세기 초 포드사의 컨베이어벨트 시스템은 대량생산의 시대를 열면서 제2차 산업혁명을

More information

PDF_Compass_32호-v3.pdf

PDF_Compass_32호-v3.pdf Design Compass는 특허청의 디자인맵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디자인, 브랜드, 기술, 지식재산권에 관한 다양한 콘텐츠를 디자이너들의 입맛에 맞게 엮은 격월간 디자인 지식재산권 웹진입니다. * Design Compass는 저작이용이 허락된 서울서체(서울시)와 나눔글꼴(NHN)을 사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2 4 5 6 7 9 10 11 편집 / 디자인맵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최근 3D 프린터 산업에 대한 관심과 열기가 뜨겁다. 단순히 특정 업종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다. 심지어는 주식시장에서는 관련 기술로 잘 못 알려진 업체가 한달 사이 주가가 2배 이상 오르는 해프닝까지 일어났었다. 이제 3D 프린터라는 용어는 ICT 종사자뿐만 아니라

최근 3D 프린터 산업에 대한 관심과 열기가 뜨겁다. 단순히 특정 업종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다. 심지어는 주식시장에서는 관련 기술로 잘 못 알려진 업체가 한달 사이 주가가 2배 이상 오르는 해프닝까지 일어났었다. 이제 3D 프린터라는 용어는 ICT 종사자뿐만 아니라 3D 프린터 산업은 제조업 혁명의 구세주가 될 것인가? ICT 컬럼리스트 박민우 (minupark2@gmail.com) 산업통상자원부가 최근 3D 프린팅 사업 육성을 위한 포럼 발대식을 개최하였다. 관련 기술을 보유한 업체들은 테마주로 구성되어 2배 이상 주가가 오르는 일이 발생하기도 하였다. 세계경제포럼, 이코노미스트 등에서는 3D 프린터 산업이 2013년

More information

?

? 2015. MAY VOL. 123 IBK Economic Research Institute CONTENTS 2015. May vol.123 M MANAGEMENT LOUNGE 022 024 026 028 E ECONOMY LOUNGE 030 034 036 038 C CEO LOUNGE 044 042 046 BUSINESS MANUAL 014 016 020 B

More information

모델링,프린팅 강사 양성

모델링,프린팅 강사 양성 E3-4 : 3D 프린팅, 협업그리고따뜻한기술 2016.6.20 이충일 (tapecopyman@gmail.com) 3D Printer Evangelist 1 목차 1. 3D 프린팅개요 2. 3D 프린팅과협업사례들 3D 프린팅오픈소스커뮤니티 3D 프린팅과 DIY 3D 프린팅활용사례 3. 3D 프린팅과따뜻한기술 교육분야에서의적용사례 장애인들을위한적용사례 적정기술

More information

<30375F315FC6AFC7E3BBF3BDC45F28C1D629C0ACBDBA5F66696E5F35312D35352E687770>

<30375F315FC6AFC7E3BBF3BDC45F28C1D629C0ACBDBA5F66696E5F35312D35352E687770> (주)윕스 기업블로그 아이디어 놀이터 특허 동향분석 1. 분석목적 및 방법 지난 2월,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은 2013 세계 10대 유망기술 중 하나로 3D 프린터 를 꼽았고, 미국 오바마 대통령 또한 3D 프린터가 제 3의 산업혁명 을 일으킬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을 뿐만 아니라 세계미래학회(world future society)는

More information

WHY JAPAN? 5 reasons to invest in JAPAN 일본무역진흥기구(JETRO) www.investjapan.org Copyright (C) 2014 JETRO. All rights reserved. Reason Japan s Re-emergence 1 다시 성장하는 일본 아베노믹스를 통한 경제 성장으로 일본 시장은 더욱 매력적으로 변모하고

More information

DocHdl2OnPREPRESStmpTarget

DocHdl2OnPREPRESStmpTarget 자르는 선 5 월 월말 성취도 평가 국어 2쪽 사회 5쪽 과학 7쪽 자르는 선 학년 5 13 4 47 1 5 2 3 7 2 810 8 1113 11 9 12 10 3 13 14 141 1720 17 15 18 19 1 4 20 5 1 2 7 3 8 4 5 9 10 5 월말 성취도평가 11 다음 보기 에서 1 다음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찾아 쓰시오. 각 나라마다

More information

<B8B6B1D4C7CF2DBAD0BEDFB0CBC5E4BFCF2DB1B3C1A4BFCFB7E128C0CCC8ADBFB5292DC0DBBCBAC0DAB0CBC1F5BFCF2DB8D3B8AEB8BB2DB3BBBACEB0CBC1F52E687770>

<B8B6B1D4C7CF2DBAD0BEDFB0CBC5E4BFCF2DB1B3C1A4BFCFB7E128C0CCC8ADBFB5292DC0DBBCBAC0DAB0CBC1F5BFCF2DB8D3B8AEB8BB2DB3BBBACEB0CBC1F52E687770> 가정용 지능로봇의 기술동향 머리말 목 차 제1장 서 론 1 제2장 기술의 특징 4 제3장 가정용 로봇 산업 및 기술수요 전망 14 4장 가정용 로봇의 기술동향 27 5장 주요국의 가정용 로봇의 기술정책 분석 61 6장 국제표준화와 특허출원 동향 80 7장 결론 및 정책 제언 86 참고문헌 92 표 목차 그림 목차 제1장 서 론 1. 기술동향분석의 목적 및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최신IT동향

Microsoft Word - 최신IT동향 주간기술동향 2013. 6. 5. 푸드 프린터, 3D 프린터 기반 음식 합성기의 가능성과 함의 * 미 항공우주국(NASA)은 3D 프린터를 이용한 우주비행용 음식 합성기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는 기업에게 6 개월간 12 만 5,000 달러의 보조금을 지급 - 보조금을 지급받은 기업은 Systems & Materials Research Corporation(SMRC)이며,

More information

2009_KEEI_연차보고서

2009_KEEI_연차보고서 http://www.keei.re.kr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KEEI ANNUAL REPORT 2010. 5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3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4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5 KOREA ENERGY

More information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2005.6.9 5: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개 지역지식재산센터 를 통해 발명가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개발에서 선진국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3d 프린팅 주요현황.hwp

3d 프린팅 주요현황.hwp 3D 프린팅 주요현황 요약 1 일반현황 2 시장현황 3 기술현황 4 소프트웨어 현황 5 우리정부의 3D 프린팅 전략 로드맵 6 시사점 - 1 - 1. 일반현황 1) 3D 프린팅 개요 1 3D프린팅은 분말, 액체, 고체 형태의 특정 소재를 3D프린터를 통해 분사 및 적층하여 3차원 형태의 입체물을 제작하는 것 2 구현하고자 하는 물체를 3차원 디지털 도면을 통해

More information

4-Ç×°ø¿ìÁÖÀ̾߱â¨ç(30-39)

4-Ç×°ø¿ìÁÖÀ̾߱â¨ç(30-39) 항공우주 이야기 항공기에 숨어 있는 과학 및 비밀장치 항공기에는 비행 중에 발생하는 현상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과 학이 스며들어 있다. 특별히 관심을 갖고 관찰하지 않으면 쉽게 발견할 수 없지만, 유심히 살펴보면 객실 창문에 아주 작은 구멍이 있고, 주 날 개를 보면 뒷전(trailing edge) 부분이 꺾어져 있다. 또 비행기 전체 형 상을 보면 수직꼬리날개가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C5EBB1C73332C8A 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5FBCF6C1A42E687770>

<C5EBB1C73332C8A 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5FBCF6C1A42E687770> 문화기술 (CT) 동향 CT 동향 : 창작 / 서비스 3. 3D 스캐너, 3D 프린터대중화 촉매제로부상 3D 프린터의확산이예상되는가운데 3D 스캐너가 3D 프린팅시장의대중화를앞당길촉매제로등장하고있음. 이미기존제품의절반에도못미치는저렴한가격의상용제품이등장하고있는가운데 3D 스캐너는 3D 프린팅과정에필수적으로요구되는이미지모델링프로세스를획기적으로간소화해줄것으로기대되고있음.

More information

985-2.pdf

985-2.pdf 2 3 4 5 6 7 8 9 2 24 14 16 50 66 71 26 10 20 27 35 30 37 46 70 62 10 11 12 13 14 15 16 17 www.hanasia.com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www.hanasia.com 38 39 2011년 4월 3일 제985호

More information

머리말

머리말 3D 프린팅기술동향 본분석물은미래창조과학부과학기술진흥기금과 복권기금의지원을받아작성되었습니다. 머리말 제 1 장. 서론 1 제 2 장. 3D 프린팅기술의개요 4 제 3 장. 기술개발동향 11 제 4 장. 특허정보분석 19 제 5 장. 시장정보분석 23 제 6 장. 연구개발전략 31 제 7 장. 시사점및결론 38 참고문헌 43 저자소개 46 요약 48 5 표목차

More information

[심층분석보고서]_3D 프린팅 기술의 발전에 따른 지식재산제도 개선 필요성에 관한 인식조사 결과 및 시사점.hwp

[심층분석보고서]_3D 프린팅 기술의 발전에 따른 지식재산제도 개선 필요성에 관한 인식조사 결과 및 시사점.hwp 3D 프린팅 기술의 발전에 따른 지식재산제도 개선 필요성에 관한 인식조사 결과 및 시사점 최근 제조업의 혁명 이라고 불리는 3D 프린팅에 대한 관이 증폭되고 있으며, 3차원으로 디자인된 3D 디지털 설계도면 파일 의 활용이 빈번해지고 있음 이에 3D 프린팅 기술발전이 창의적 아이디어 및 지식재산 보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 및 지식재산 제도의 개선 여부,

More information

Ⅰ 개요 1 기술개요 1. 3D 3D 3 3D 3D (AM, Additive Manufacturing) (RP, Rapid Prototyping) [ 그림 ] 3D 프린팅을통한제조프로세스 자료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3D 프린팅산업현황및시장동향, D,,,

Ⅰ 개요 1 기술개요 1. 3D 3D 3 3D 3D (AM, Additive Manufacturing) (RP, Rapid Prototyping) [ 그림 ] 3D 프린팅을통한제조프로세스 자료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3D 프린팅산업현황및시장동향, D,,, 상용 3D 프린팅시장 연구개발특구기술글로벌시장동향보고서 2017.9 Ⅰ 개요 1 기술개요 1. 3D 3D 3 3D 3D (AM, Additive Manufacturing) (RP, Rapid Prototyping) [ 그림 ] 3D 프린팅을통한제조프로세스 자료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3D 프린팅산업현황및시장동향, 2016 3D,,,,,,,,,, - 2 -

More information

<C1B6BBE7BFF9BAB85F395F28C3D6C1BE292E687770>

<C1B6BBE7BFF9BAB85F395F28C3D6C1BE292E687770> 기 술 이 슈 3D프린팅 기술 현황 - 소재산업을 중심으로 Ⅰ. 제품개요 Ⅱ. 업계동향 Ⅲ. 기술경쟁력 Ⅳ. 당행 대응전략 Ⅰ 제품개요 1. 3D프린팅 개요 3D프린팅은 분말, 액체, 고체(실, 와이어, 펠릿) 형태의 특정 물질을 한 층씩 쌓아올려 3차원 형태의 입체물을 제조하는 것임 - 구현하고자 하는 물체를 3차원 그래픽 설계를 통해 가상의 물체로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FDI FOCUS] 4 차산업혁명에따른외국인투자유치정책의재편방향 ( 산업연구원 ) 2018 년 1 월 22 일 [ 제 140 호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1. FDI NEWS 2. GOVERNMENT

More information

목 록( 目 錄 )

목 록( 目 錄 ) 부 附 록 錄 목록( 目 錄 ) 용어설명( 用 語 說 明 ) 색인( 索 引 ) 목 록( 目 錄 ) 278 고문서해제 Ⅷ 부록 목록 279 1-1 江 華 ( 內 可 面 ) 韓 晩 洙 1909년 10월 11일 1-2 江 華 ( 內 可 面 ) 韓 晩 洙 洪 元 燮 1909년 10월 2-1 江 華 ( 府 內 面 ) 曺 中 軍 宅 奴 業 東 고종 18년(1881) 11월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106 Midas 2011 06 브라질은 2014년 월드컵과 2016년 올림픽 개최, 고속철도 건설, 2007년 발견된 대형 심해유전 개발에 대비한 사회간접자본 확충 움직임이 활발하다. 리오데자네이로에 건설 중인 월드컵 경기장. EPA_ 연합뉴스 수요 파급효과가 큰 SOC 시설 확충 움직임이 활발해 우 입 쿼터 할당 등의 수입 규제 강화에도 적극적이다. 리

More information

ÀÌ·¯´×_³»Áö1-1ÃÖÁ¾

ÀÌ·¯´×_³»Áö1-1ÃÖÁ¾ 2010년 기업학습 우수사례집 발간사 CONTENTS Section 1 MINI CASE 08 23 46 68 83 89 95 Section 2 103 Section 3 116 Section 4 138 154 Section 5 167 183 MINI CASE 205 SECTION 01 Mini Case Section 01 CONTENTS Section

More information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Proem Se 4 산업조직론 (ECM004N) Fall 03. 독점기업이 다음과 같은 수요함수를 각각 가지고 있는 두 개의 소비자 그룹에게 제품을 공급한다고 하자. 한 단위 제품을 생산하는 데 드는 비용은 상수 이다.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P = A B Q P = A B Q () 두 그룹에 대하여 가격차별을 하고자 할 때 각 그룹의 균형생산량(Q, Q )과

More information

≈Î∞Ë∫–ºÆ∏Æ∆˜∆Æ-111»£-πÃ∑°¡§√•

≈Î∞Ë∫–ºÆ∏Æ∆˜∆Æ-111»£-πÃ∑°¡§√• www.khidi.or.kr, www.khiss.go.kr 발행일_ 2014. 2. 3 발행처_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발행인_ 이정석 통계분석 ㅣ 정책제도 ㅣ 동향전망 보 건 산 업 브 리 프 Vol. 111 3D 프린팅 기술이 바꿀 보건산업의 미래 정책연구단 미래정책기획팀 이승재 Contents Ⅰ. 서론 Ⅱ. 3D 프린팅 개요 Ⅲ. 3D 프린팅 기술의 보건산업

More information

IT & Future Strategy 보고서 는 21세기 한국사회의 주요 패러다임 변화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미래 정보사회의 주요 이슈를 전망, IT를 통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한국정보화진흥원 (NIA) 에서 기획, 발간하는 보고서입니 다. NIA 의 승인 없

IT & Future Strategy 보고서 는 21세기 한국사회의 주요 패러다임 변화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미래 정보사회의 주요 이슈를 전망, IT를 통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한국정보화진흥원 (NIA) 에서 기획, 발간하는 보고서입니 다. NIA 의 승인 없 IT & Future Strategy 프린팅 기반의 제조 혁명과 창조경제 실현 제4 호(2014. 7. 30) 목 차 Ⅰ. 새로운 성장동력 프린팅 혁명 / 1 Ⅱ. 프린팅과 제조 패러다임의 변혁 / 11 Ⅲ. 프린팅 기반의 창조경제 실현 전략 / 17 IT & Future Strategy 보고서 는 21세기 한국사회의 주요 패러다임 변화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More information

3D 프린팅이가져올제조업의미래 기술재료특징 FDM (Fused Deposition Modeling) SLA (Stereo Lithography Apparatus) SLS (Selective Laser Sintering) ABS, PC, ULTEM 등플라스틱 광경화성액상

3D 프린팅이가져올제조업의미래 기술재료특징 FDM (Fused Deposition Modeling) SLA (Stereo Lithography Apparatus) SLS (Selective Laser Sintering) ABS, PC, ULTEM 등플라스틱 광경화성액상 기획특집 3D 프린팅이가져올제조업의미래 이경준과장 / 스트라타시스코리아기술영업팀 kyungjun.lee@stratasys.com 1. 3D 프린팅의개요 3D 프린팅이조명을받게된것은 2012년서구의유명매체들이 3D 프린팅을집중적으로다루기시작하면서부터다. 2012년이코노미스트 (The Economist) 지는내연기관, 컴퓨터에이은제 3차산업혁명의주역이라고언급하였으며,

More information

ArtecScanners-Booklet-EURO-A4-KOREAN-Mail

ArtecScanners-Booklet-EURO-A4-KOREAN-Mail 001-01/2016-USD-KOR : 지금까지 가장 휴대성 높은 3D 스캐닝 포커스 : 문화유산 보존 문화적 대상물을 스캔 및 복제하고, 후손을 위해 보존함과 동시에, 컬렉션 디지털화를 통해 전 세계 모든 사람이 접근 가능케 합니다. 사진 : 케냐 고생물학적 현장에서의 1,800,000년 된 대형 악어 스캔 작업 현장 코 다 일의 3D 모델 Artec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4954B1E2C8B9BDC3B8AEC1EE2DB0ADB9CEC8A3>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4954B1E2C8B9BDC3B8AEC1EE2DB0ADB9CEC8A3> IT 기획시리즈 3D 프린팅 산업 동향 1) 강민호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ReSEAT 프로그램 전문연구위원 gcwang@kisti.re.kr 박종규, 박세환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1. 서언 2. 3D 프린팅 기술개발 동향 3. 3D 프린팅 특허성 관련 이슈 4. 3D 프린팅 글로벌 시장 동향 5. 결언 1. 서언 3D 프린팅 기법을 이용한 제품제조 기술의 기본

More information

<C5EBB1C73337C8A32837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2E687770>

<C5EBB1C73337C8A32837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2E687770> 과일에서 화장품까지, 전지전능 연금술사 3D 프린터 3D 프린팅 기술은 3차 산업혁명의 원동력이라 불릴만큼 혁신적인 기술로 주목받고 있음. 최근 영국 도브테일드사가 과일을 유기농으로 프린트하는 '3D 과일 프린터'를 공개했으며, 2014 Distupt NY에서 DIY 화장품 프린터기 'Mink'가 소개됨. 이는 플라스틱이 아닌 화학물질, 식품 등에 이르기까

More information

[심층분석보고서]_3D 프린팅과 지재권의 제문제.hwp

[심층분석보고서]_3D 프린팅과 지재권의 제문제.hwp 3D 프린팅과 지재권의 제문제 (부제) The future of three-dimensional printing : Intellectual property or intellectual confinement? 지난 4월 우리 정부의 3D 프린팅 산업 발전전략 발표에 따른 정부의 후속 조치와 민간 활동이 증가하고 있음. 이에 따라, 최근 3D 프린팅과 지식재산권에

More information

2010 산업원천기술로드맵요약보고서 - 화학공정소재

2010 산업원천기술로드맵요약보고서 - 화학공정소재 2010 산업원천기술로드맵요약보고서 - 화학공정소재 - 2010. 7 본요약보고서는한국산업기술진흥원주관으 로수립되고있는 2010 년도산업원천기술로 드맵의일부내용을발췌한것입니다. 산업원천기술로드맵전체내용을담은 2010 산업원천기술로드맵보고서 는오는 8월한국산업기술진흥원홈페이지 (www.kiat.or.kr) 를통해공개될예정입니다. 목 차 Ⅰ. 화학공정소재산업의정의및범위

More information

행사개요 행사명 Inside 3D Printing Conference & Expo 2017 주제 Strategies for the 3D Ecosystem 장소 KINTEX 제2전시장 6홀 행사일정 2017년 6월 28일(수) ~ 30일(금), 총 3일간 주최/주관 후원

행사개요 행사명 Inside 3D Printing Conference & Expo 2017 주제 Strategies for the 3D Ecosystem 장소 KINTEX 제2전시장 6홀 행사일정 2017년 6월 28일(수) ~ 30일(금), 총 3일간 주최/주관 후원 2017.6.28수 - 30금 KINTEX 제2전시장 6홀 STRATEGIES FOR THE 3D ECOSYSTEM 문의 인사이드3D프린팅사무국 031-995-8074/8740 inside3dprinting@kintex.com www.inside3dprinting.co.kr 행사개요 행사명 Inside 3D Printing Conference & Expo 2017

More information

. 1, 3,,., ICT(),,.. 2 3,.. Player (, ) IT,. 3,...,.

. 1, 3,,., ICT(),,.. 2 3,.. Player (, ) IT,. 3,...,. ,. 2004-2011 ENTIER Consulting Inc. All rights reserved. . 1, 3,,., ICT(),,.. 2 3,.. Player (, ) IT,. 3,...,. 엔티어 가 제공하는 서비스 "엔티어컨설팅"에서는 향후 20~30년간의 메가트랜드를 예측하여 미래비즈니스 사 업군을 추출하고, 전세계 히트사업부터 국내 신성장동력 사업군과

More information

소식지수정본-1

소식지수정본-1 2010. 7 통권2호 2 CONTENTS Korea Oceanographic & Hydrographic Association 2010. 7 2010년 한마음 워크숍 개최 원장님께서 손수 명찰을 달아주시면서 직원들과 더욱 친숙하게~~ 워크숍 시작! 친근하고 정감있는 말씀으로 직원들과 소통하며 격려하여 주시는 원장님... 제12차 SNPWG 회의에 참석 _ 전자항해서지

More information

PATENT 3D프린터 특허 출원 동향 2

PATENT 3D프린터 특허 출원 동향 2 특허로 본 3D프린터 산업 쓰리디아이템즈 이소영 CLO/미국변호사 PATENT 3D프린터 특허 출원 동향 2 3D프린팅 기술의 전세계적 관심 (1/4) Search Word: 3D Printer 출처: https://www.google.co.kr/trends/explore#q=3d%20printer&cmpt=q 3 3D프린팅 기술의 전세계적 관심 (2/4)

More information

센터표지_ 수정

센터표지_ 수정 2010 The First Half 2010 The First Half Contents Background 2 Strategy 4 Partnership 6 History 7 Business 8 Accomplishment 10 Jeonju 81 Vision 12 Background 사업목적 방위산업의 비약적 발전 체계개발 능력에 비하여 부품 소재 기술 취약 2

More information

11+12¿ùÈ£-ÃÖÁ¾

11+12¿ùÈ£-ÃÖÁ¾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2007:11+12 2007:11+12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Theme Contents 04 Biz & Tech 14 People & Tech 30 Fun & Tech 44 06 2007 : 11+12 07 08 2007 : 11+12

More information

2015 산업혁명4.0 중국심천 연수 안내브로셔(V1)

2015 산업혁명4.0 중국심천 연수 안내브로셔(V1) www.chomdan.co.kr 제조업과 IT융합산업의 미래를 찾아보는!! 중국 스마트팩토리 + 심천 산업박람회 벤치마킹 연수 안내 2015. 6. 30(화) ~ 7. 3(금) 독일 편 중국 심천 편 미국 편 일본 편 중국 상해 편 인도 편 4월 완료 6월 진행 9월 예정 10월 예정 11월 예정 12월 예정 1. 연수개요 연수목적 산업혁명4.0! 스마트팩토리!

More information

태양광산업 경쟁력조사.hwp

태양광산업 경쟁력조사.hwp 태양광산업산업경쟁력조사 1 Ⅰ. 1. 52 2. 53 Ⅱ. 1. 54 2. 60 3. 64 III. 1. 71 2. 82 Ⅳ. 1. 98 2. 121 3. 132 Ⅴ. 1. 147 2. 160 3. 169 4. SWOT 181 Ⅵ. 1. 187 2. 202 3. 217 Ⅶ. 225 < 요약 > Ⅰ. 서론 II. 태양광산업의개요 III. 태양광기술개발현황

More information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KOTRA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중국경제 현안문제 가. 경기과열과 인플레이션 논의 2003년 중국경제가 9.1%의 고성장을 달성하는 가운데 통화량(M2) 증 가율이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vol.126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 vol.126 www.fsb.or.kr 20163 + 4 Contents 20163 + 4 vol.126 www.fsb.or.kr 26 02 08 30 SB Theme Talk 002 004 006 SB Issue 008 012 014

More information

wtu05_ÃÖÁ¾

wtu05_ÃÖÁ¾ 한 눈에 보는 이달의 주요 글로벌 IT 트렌드 IDG World Tech Update May C o n t e n t s Cover Story 아이패드, 태블릿 컴퓨팅 시대를 열다 Monthly News Brief 이달의 주요 글로벌 IT 뉴스 IDG Insight 개발자 관점에서 본 윈도우 폰 7 vs. 아이폰 클라우드 컴퓨팅, 불만 검증 단계 돌입 기업의

More information

<C5EBB1C73336C8A32835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2E687770>

<C5EBB1C73336C8A32835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2E687770> CT 동향 : 인프라 5. 예술가의 새로운 창작도구, 3D 프린팅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가 3D프린터의 성장을 예상한 8년이 지난 지금, 그의 말대로 3D프린터만 있으면 누구든 자신이 원하는 물건을 디자인해 복잡한 공정을 거치지 않고 제작할 수 있게 됐으며 문화예술 창작 패러다임에도 커다란 변화가 불고 있음. 3D프린터로 인해 야기될 문화예술 산업의 변화와 상용화된

More information

04 Çмú_±â¼ú±â»ç

04 Çмú_±â¼ú±â»ç 42 s p x f p (x) f (x) VOL. 46 NO. 12 2013. 12 43 p j (x) r j n c f max f min v max, j j c j (x) j f (x) v j (x) f (x) v(x) f d (x) f (x) f (x) v(x) v(x) r f 44 r f X(x) Y (x) (x, y) (x, y) f (x, y) VOL.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040422_pricing strategy.doc

Microsoft Word - 20040422_pricing strategy.doc HUNET Information 2004-04-22 전략적인 가격 설정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신뢰받는 경영지식 파트너 휴넷 마케팅 믹스의 4P 중 가격은 판매와 시장 점유율에 가장 큰 직접적 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실제 많은 소비재의 가격 탄력성이 광고탄력성보다 10~20배 높다고 한다. 또한 다른 마케팅 믹스 변수에 비해서 가격 결정은

More information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al Eam 5//(토) :-5: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4 ( ) (a) ( )4 8 8 (b) d이 성립한다. d C C log log (c) 이다. 양변에 적분을 취하면 log C (d) 라 하자. 그러면 d 4이다. 9 9 4 / si (e) cos si

More information

3D 프린팅은 생산혁명을 유발할 혁신적인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3D 프린팅은 2013년 미국 정부에 의해 미국 제조업 부흥을 위한 10대 핵심 제조 기술로 선정되어 관심이 집중된 바 있으며, MIT, 매킨지(McKinsey Global Institute), 다보스포럼

3D 프린팅은 생산혁명을 유발할 혁신적인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3D 프린팅은 2013년 미국 정부에 의해 미국 제조업 부흥을 위한 10대 핵심 제조 기술로 선정되어 관심이 집중된 바 있으며, MIT, 매킨지(McKinsey Global Institute), 다보스포럼 이슈 하이라이트 제조업 본부 리더 김준철 전무 02-6676-3170 junckim@deloitte.com 3D 프린팅산업과 기업의 대응 전략 24 Deloitte Anjin Review 3D 프린팅은 생산혁명을 유발할 혁신적인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3D 프린팅은 2013년 미국 정부에 의해 미국 제조업 부흥을 위한 10대 핵심 제조 기술로 선정되어 관심이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3D프린터_본문.doc

Microsoft Word - 3D프린터_본문.doc 2013.08.19 YUHWA Securities Research 21세기의 연금술 3D Printing Overweight Analyst 이성호(IT/반도체/디스플레이) 02) 3770-0453 ur_value@naver.com 단언컨대, 3D Printer는 가장 완벽한 장비입니다 최초의 컴퓨터가 보급된 후 30년동안 기술 발달을 통해 다양한 산업에 컴퓨터가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More information

<30312DB1E2C8B9C6AFC1FD2028B9E9BBF3C8EC2920322D31302E687770>

<30312DB1E2C8B9C6AFC1FD2028B9E9BBF3C8EC2920322D31302E687770> 기획특집: 3D 프린팅 기술 3D 프린팅의 다양한 신공정 기술 및 특징 소개 백 상 흠 (주)티모스 대표이사 Introduction of 3D Printing Technology & Applications Sangheum, Paek Thymos Inc., Gyeonggi-do 423-701, Korea Abstract: 3D 프린팅이 기존 제조업 형태를 변화시킬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IS_130710_IT_KK

Microsoft Word - IS_130710_IT_KK ISSUE PAPER 2013 년 07 월 10 일 IT 부품/소재 3D프린팅이 불러올 제조업 혁명 제조업 혁명을 이끌 기술로 지목된 3D프린팅 최근 3D 프린팅 기술이 재조명 되고 있다. 오바마 미국대통령은 국정 연설에서 3D프린 터는 우리가 만드는 거의 모든 것의 제조 방법을 혁신할 것 이라고 극찬하며 3D프린터를 통한 미국 제조업의 부흥을 예고했다. 세계적인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愿묒쭊援??섏젙諛깆꽌?댁?0907

愿묒쭊援??섏젙諛깆꽌?댁?0907 광진구 상징물 1. 광진구 마크 녹음이 가득한 아차산과 한강에 비친 아차산의 음영을 나타내는 두 삼각형, 광진 나루를 보여주는 돛단배로 이루어져 있다. 광진구의 유구한 역사와 미래를 나타내 는 백색과 한강의 깨끗한 환경을 상징하는 청색을 바탕으로 광진구의 힘찬 도약과 화합을 상징한다. 2. 새 - 까치 3. 나무 - 느티나무 우리나라 어디서나 볼 수 모양이

More information

ICT EXPERT INTERVIEW ITS/ ICT? 차량과 인프라 간 통신(V2I) Nomadic 단말 통신(V2P) 차량 간 통신(V2V) IVN IVN [ 1] ITS/ ICT TTA Journal Vol.160 l 9

ICT EXPERT INTERVIEW ITS/ ICT? 차량과 인프라 간 통신(V2I) Nomadic 단말 통신(V2P) 차량 간 통신(V2V) IVN IVN [ 1] ITS/ ICT TTA Journal Vol.160 l 9 오늘날 자동차와 도로는 ICT 기술과 융합되어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는 ICT 기술과 접목되어 스마트 자동차로 변화하며 안전하고 편리하며 CO 2 방출을 줄이는 방향으로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2020년경에는 자율 주행 서비스가 도입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로도 ICT 기술과 접목되어 스마트 도로로 변화하며 안전하고 편리하며 연료

More information

KEIT PD Issue Report PD ISSUE REPORT JUNE 2016 VOL D 프린팅개요 3D 프린팅은기존산업의패러다임을변화시켜제조업혁신및창조경제신시장을창출할핵심기술 3D 프린팅은 3 차원으로디자인된디지털도면정보를 3D 프린터에입력하여

KEIT PD Issue Report PD ISSUE REPORT JUNE 2016 VOL D 프린팅개요 3D 프린팅은기존산업의패러다임을변화시켜제조업혁신및창조경제신시장을창출할핵심기술 3D 프린팅은 3 차원으로디자인된디지털도면정보를 3D 프린터에입력하여 3D 프린팅산업현황및시장동향 l저자l 전기영 PD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이재득책임연구원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강승철차장 / KEA SUMMARY 목적 3D 프린팅은기존산업의패러다임을변화시켜제조업혁신및창조경제신시장을창출할핵심기술이나스트라타시스 (Stratasys) 와 3D 시스템즈양사가전체시장의 65% 이상을점유할정도로소수상위기업이시장을독점하는상황임 본보고서에서는국내외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o 3D 프린터는차세대제조업혁신을이끌것으로기대되며다양한분야에서의제조업혁신을이룰것으로기대. o 소비와제조가결합된새로운비즈니스가형성되며, 사용자는개인의요구에특화된모델을생성하는소량다품종의제조형태로의변화유도. o 소비와제조가결합된새로운유형의생산등장. - 3D 프린터는소비자가바

o 3D 프린터는차세대제조업혁신을이끌것으로기대되며다양한분야에서의제조업혁신을이룰것으로기대. o 소비와제조가결합된새로운비즈니스가형성되며, 사용자는개인의요구에특화된모델을생성하는소량다품종의제조형태로의변화유도. o 소비와제조가결합된새로운유형의생산등장. - 3D 프린터는소비자가바 17 3D 프린터 개요 o 3D 프린터는기존의 2D 프린터와같이종이에내용을인쇄하는것이아닌 3차원물체를실제로만들어내는방식으로기존의절삭가공방식이아닌적층가공으로복잡한형태의제품을생산할수있는새로운제작방식. ( 그림 ) 적층가공기법에의해만들어지는 3D 모델개념 o 3D 프린팅은하드웨어기술, 소프트웨어기술, 서비스기술로나뉠수있음. [ 표 ] 3D 프린팅의기술분류 - 1

More information

consulting

consulting CONSULTING 전략 컨설팅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애플리케이션 마이그레이션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HELPING YOU ADOPT CLOUD. 클라우드로 가기로 결정했다면 누구와 함께 갈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믿을만한 파트너를 찾는다면 베스핀글로벌이 정답입니다. 전략 컨설팅 다양한 클라우드 공급자가 존재하고, 클라우드 공급자마다 다른 장단점을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1E2BEF7C5BDB9E6BAEAB8AEC7C1202D20B7CEB8B8BCD528303236303430295F30353331>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1E2BEF7C5BDB9E6BAEAB8AEC7C1202D20B7CEB8B8BCD528303236303430295F30353331> 포트폴리오전략팀 김철영 02-6114-1664 cy.kim@hdsrc.com [KOSDAQ] 로만손(026040): 6월부터 제이에스티나 로 새롭게 태어나고, 소비업종 가운데 새로운 보석 으로 부각 될 것 SUMMARY 2016년 국내 패션 주얼리 시장 규모는 8,000억원 수준, 로만손의 시장 점유율은 13%, 3월부터 면세점 판매 실적 급증하며 사상 처음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 1 학습목표 수식의 개념과 연산자, 피연산자에 대해서 알아본다. C의 를 알아본다. 연산자의 우선 순위와 결합 방향에

More information

CSG_keynote_KO copy.key

CSG_keynote_KO copy.key 101. 3 Shutterstock 4 Shutterstock 5 Shutterstock? 6? 10 What To Create 10 Ways to Find Trends and Inspiration 12 15 17 :. 21 24 Shutterstock 26 29 -. 31 Shutterstock : 36 " " 37! 39 41 45 46 47 49 Copyright

More information

융합WEEKTIP data_up

융합WEEKTIP data_up 2016 FEBRUARY vol.06 06 융합 4D 프린팅 연구 현황과 시장 전망 송가은 융합연구정책센터 발행일 2016. 02. 15 발행처 융합정책연구센터 융합 2016 FEBRUARY vol.06 4D 프린팅 연구 현황과 시장 전망 송가은 융합연구정책센터 선정 배경 MIT의 자가조립연구소장 Skyar Tibbits이 TED( 13년)에서 소개하면서 크게

More information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GM작물실용화사업단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GM작물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김욱 박사 1. 조사목적 GM 작물 관련 인식조사는 사회과학자들을 바탕으로 하여 국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GM 작물 관련 인식 추이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탐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조사설계 2.1.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동유럽의료기기시장개요 동유럽의료기기시장현황 2. 관련 EU 정책및지침 3. 시장전망 Ⅱ. 국가별의료기기시장동향 폴란드 2. 체코 3. 헝가리 4. 크로아티아 Ⅲ. 국가별유망품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동유럽의료기기시장개요 동유럽의료기기시장현황 2. 관련 EU 정책및지침 3. 시장전망 Ⅱ. 국가별의료기기시장동향 폴란드 2. 체코 3. 헝가리 4. 크로아티아 Ⅲ. 국가별유망품 Global Market Report 15-036 2015. 8. 27. 동유럽의료기기시장동향과 진출방안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동유럽의료기기시장개요 1 1 2 3 1. 동유럽의료기기시장현황 2. 관련 EU 정책및지침 3. 시장전망 Ⅱ. 국가별의료기기시장동향 5 4 12 20 35 1. 폴란드 2. 체코 3. 헝가리 4. 크로아티아 Ⅲ.

More information

아이패드 (ipad), 아이패드미니 (ipad mini)의 숨은 진주 2000년에 설립된 아바텍은 모바일 기기 (태블릿PC, 스마트 폰)의 식각과 코팅 전문업체 이다. 식각은 화학공정을 통해 유리기판을 얇고 가볍게 만드는 공정이며 코팅은 화학적 미 세공정을 통과한 유리

아이패드 (ipad), 아이패드미니 (ipad mini)의 숨은 진주 2000년에 설립된 아바텍은 모바일 기기 (태블릿PC, 스마트 폰)의 식각과 코팅 전문업체 이다. 식각은 화학공정을 통해 유리기판을 얇고 가볍게 만드는 공정이며 코팅은 화학적 미 세공정을 통과한 유리 2013년 10월 11일 기업분석 / KOSDAQ 아바텍 (149950) BUY (initiate) 특수코팅에 숨겨진 보석 디스플레이 Analyst 김동원 02-6114-2913 jeff.kim@hdsrc.com 글로벌 IT / 스몰캡 Analyst 김경민 02-6114-2930 claire.kim@hdsrc.com 주가(10/10) 10,700원 적정주가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B5F0C1F6C5D0C8ADC1F6C4A72E687770>

<B5F0C1F6C5D0C8ADC1F6C4A72E687770> 발 간 등 록 번 호 11-1310377-000001-14 디지털화(스캐닝 인코딩) 지침 2004 국가기록원 ➅ 기록물철의 면수는 표지와 색인목록을 제외한 본문부터 시작하여 부여한다. 도장, 각종 수입인지, 전결박스, 간인만 있는 페이지도 면을 표시한다. 12 크기 이내는 분할 스캔하지 않고, 13 기록물철을 분철했을 경우에 각 철마다

More information

반도체 i ii iii iv v 2011 산업기술로드맵 정보통신 반도체분야 . 개요 3 2011 산업기술로드맵 정보통신 반도체분야 . 산업의환경변화 7 2011 산업기술로드맵 반도체분야 8 . 산업의환경변화 9 2011 산업기술로드맵 반도체분야 10 . 산업의환경변화 11 2011 산업기술로드맵 반도체분야 12 . 산업의환경변화 13 2011

More information

1 제조업계의화두 3D 프린터 o 글로벌화두로부상하고있는 3D 프린터 3D 프린터, 차세대제조업혁신을이끌것으로기대 최근 CAD( 컴퓨터이용설계 ) 프로그램으로설계한컴퓨터파일에서입체로된기계 부품 등을인쇄하듯실물모형을만드는 3D 프린터의발전과확산이제조업계의화두로등장 실제로

1 제조업계의화두 3D 프린터 o 글로벌화두로부상하고있는 3D 프린터 3D 프린터, 차세대제조업혁신을이끌것으로기대 최근 CAD( 컴퓨터이용설계 ) 프로그램으로설계한컴퓨터파일에서입체로된기계 부품 등을인쇄하듯실물모형을만드는 3D 프린터의발전과확산이제조업계의화두로등장 실제로 S P O T 정책기획단산업분석팀 조성선수석 Ⅰ. 3D 프린터, 차세대제조업 혁신주도전망 1. 제조업계의화두 3D 프린터 2. 3D 프린터기술개요 3. 시장환경및업계주요동향 4. 맺음말 1 제조업계의화두 3D 프린터 o 글로벌화두로부상하고있는 3D 프린터 3D 프린터, 차세대제조업혁신을이끌것으로기대 최근 CAD( 컴퓨터이용설계 ) 프로그램으로설계한컴퓨터파일에서입체로된기계

More information

사용설명서 의료용 진동기 사용설명서는 언제나 볼 수 있는 장소에 보관하세요. 사용전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을 반드시 읽고 사용하세요. 사용설명서에 제품보증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 제품은 가정용 의료용 진동기이므로 상업용 또는 산업용 등으로는 사용을 금합니다. BM-1000HB www.lge.co.kr V V V V 3 4 V V C 5 6 주의 설 치

More information

141018_m

141018_m DRAGONS JEONNAM DRAGONS FOOTBALL CLUB MATCH MAGAZINE VOL.136 / 2014.10.16 Preview Review News Poster PREVIEW K LEAGUE CLASSIC 32R JEONNAM VS SEOUL / 14.10.18 / 14:00 / 광양축구전용구장 서울과 뜨거운 한판 승부! 전남드래곤즈가 오는

More information

Chapter ...

Chapter ... Chapter 4 프로세서 (4.9절, 4.12절, 4.13절) Contents 4.1 소개 4.2 논리 설계 기초 4.3 데이터패스 설계 4.4 단순한 구현 방법 4.5 파이프라이닝 개요*** 4.6 파이프라이닝 데이터패스 및 제어*** 4.7 데이터 해저드: 포워딩 vs. 스톨링*** 4.8 제어 해저드*** 4.9 예외 처리*** 4.10 명령어 수준

More information

(초등용1)1~29

(초등용1)1~29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20 21 22 23 24 03 25 26 27 28 29 01 33 34 35 36 37 38 39 02 40 41 42 43 44 45 03 46 47 48 49 04 50 51 52 53 54 05 55 56 57 58 59 60 61 01 63 64 65

More information

에너지절약_수정

에너지절약_수정 Contents 산업훈장 포장 국무총리표창 삼성토탈주식회사 09 SK하이닉스(주) 93 (주)이건창호 15 한국전자통신연구원 100 현대중공업(주) 20 KT 106 두산중공업 주식회사 24 (사)전국주부교실 대구지사부 111 한국전력공사 30 (주)부-스타 36 [단체] (주)터보맥스 115 [단체] 강원도청 119 [단체] 현대오일뱅크(주) 124 [단체]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Various Aspects of Engineering 1. Design - Effective Design = Structure + Material 2. Manufacturing - Fabrication(-ing technology) - Performance Test 3. After-Service - Reliability and Maintenance - Failure

More information

이에따라본보고서는 The future of three-dimensional printing : Intellectual property or intellectual confinement? ( 이하 논문 ) 을바탕으로 3D 프린팅과관련한주요지식재산이슈를살펴보고정책적시사점을

이에따라본보고서는 The future of three-dimensional printing : Intellectual property or intellectual confinement? ( 이하 논문 ) 을바탕으로 3D 프린팅과관련한주요지식재산이슈를살펴보고정책적시사점을 3D 프린팅과지재권의제문제 ( 부제 ) The future of three-dimensional printing : Intellectual property or intellectual confinement? 지난 4월우리정부의 3D 프린팅산업발전전략발표에따른정부의후속조치와민간활동이증가하고있음. 이에따라, 최근 3D 프린팅과지식재산권에대한관심이증가하고있어 2014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16<C624><D22C><ACFC><D0D0> <ACE0><B4F1><BB3C><B9AC><2160>_<BCF8><CC45>.pdf

16<C624><D22C><ACFC><D0D0> <ACE0><B4F1><BB3C><B9AC><2160>_<BCF8><CC45>.pdf I I 02 03 04 05 06 II 07 08 09 III 10 11 12 13 IV 14 15 16 17 18 a b c d 410 434 486 656 (nm) Structure 1 PLUS 1 1. 2. 2 (-) (+) (+)(-) 2 3. 3 S. T.E.P 1 S. T.E.P 2 ) 1 2 (m) 10-11 10-8 10-5 C 10-2 10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May leaflet_final.pdf

May leaflet_final.pdf 2012.5.7 ~ 6.2 [19-22week // for 4weeks] Love Gift-Giving, Love Tupperware 5week 19 - week 22 / May 683,000 777,400 614,700 94,400 871_ May Flower Set(16) 210,000 441_ 37,600 326_ 28,800 308_ 46,400 02

More information

Windows 10 General Announcement v1.0-KO

Windows 10 General Announcement v1.0-KO Windows 10 Fuji Xerox 장비와의호환성 v1.0 7 July, 2015 머리말 Microsoft 는 Windows 10 이 Windows 자동업데이트기능을통해예약되어질수있다고 6 월 1 일발표했다. 고객들은 윈도우 10 공지알림을받기 를표시하는새로운아이콘을알아차릴수있습니다. Fuji Xerox 는 Microsoft 에서가장최신운영시스템인 Windows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1. Bong-Kee Lee Chonnam National University 필요성 디지털생산 (digital manufacturing) 및가상공학 (virtual engineering) 의발전으로디지털시제품을활용하는경우가있으나, 여전히최종적인설계평가를위한물리적인시제품 (prototype) 이요구됨 디지털시제품 : 소프트웨어적으로정밀한 3 차원모델을구축하고현실감있게그래픽처리한모델

More information

3Àú³Î(4¿ùÈ£).ok

3Àú³Î(4¿ùÈ£).ok Journal of the KSME 32 2014.3.31 9:47 AM 페이지33 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미국은 기술의 적용 사례로 NASA(미국항공우주국) 엔진 연료 분사장치 제작에 3D 프린터 기술을 이용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이러한 분야의 경우 이전에는 3D 프린팅기술이 적용할 수 없는 분야였지만 이와 같은 적용사례를 기 반으로 볼 때 3D 프린팅기술이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H3250_Wi-Fi_E.book

H3250_Wi-Fi_E.book 무선 LAN 기능으로 할 수 있는 것 2 무선 LAN 기능으로 할 수 있는 것 z q l D w 3 Wi-Fi 기능 플로우차트 z q l D 4 Wi-Fi 기능 플로우차트 w 5 본 사용 설명서의 기호 설명 6 각 장별 목차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7 목차 1 2 3 4 8 목차 5 6 7 8 9 9 목차 10 11 12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