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리포트 스마트미디어분야키즈콘텐츠산업동향및서비스전략 스마트미디어분야키즈콘텐츠산업동향및서비스전략 연보영 (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방송통신기획팀 ) 요약문 국내키즈산업은 2002년 8조원에서 2018년 40조원을넘어설만큼크게성장하였다. 미디어분야에서도키즈콘텐츠가게임체인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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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Korea Communications Agency 2018 KCA Media Issue & Trend 01 5 트렌드리포트 스마트미디어분야키즈콘텐츠산업동향및서비스전략 1. 들어가며 : 키즈산업의성장 2. 미디어분야의게임체인저로주목받고있는키즈콘텐츠 3. 스마트미디어분야의키즈콘텐츠 인방송및스마트미디어앱 3.2. AI 기반서비스 3. 마치며 48
2 트렌드리포트 스마트미디어분야키즈콘텐츠산업동향및서비스전략 스마트미디어분야키즈콘텐츠산업동향및서비스전략 연보영 (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방송통신기획팀 ) 요약문 국내키즈산업은 2002년 8조원에서 2018년 40조원을넘어설만큼크게성장하였다. 미디어분야에서도키즈콘텐츠가게임체인저로주목받고있다. IP를기반으로하는키즈콘텐츠는산업적인측면에서볼때, 타산업대비상대적으로낮은문화적할인효과, 캐릭터에대한높은충성도, 타분야로의진출가능성등으로인해높은성장잠재력을지니고있다. 본글에서는 1인방송, 스마트미디어앱, AI 분야에서활성화되고있는키즈콘텐츠의유형및사례를살펴보고자한다. 1. 들어가며 : 키즈산업의성장 저출산시대에접어든후, 과거여러아이에게분산되던지출이한자녀또는소수자녀에게집중되면서에잇포켓 (8-pocket), 골드키즈 (Gold Kids), VIB(Very Important Baby) 1 등의신조어가생겨나고있다. 신생아수는매년감소하고있지만엔젤산업 (Angel Industry, Angel Business) 2 으로불리는키즈관련산업은지속적으로성장하고있다. 국내키즈산업시장규모는 2002년 8조원, 1) 에잇포켓은한명의자녀를위해부모와친조부모, 외조부모, 삼촌, 이모등 8 명의어른들이주머니에서돈을꺼낸다는의미이다. 골드키즈는왕자나공주처럼키우는외동아이를의미하며 VIB 는 VIP 에빗된표현으로매출을올려주는어린이고객 ( 부모가아이에게아낌없이투자하는현상 ) 을지칭한다. 2) 엔젤산업은 0~14 세의영유아및아동을대상으로하는산업으로가계총지출에서교육비가차지하는비율을나타내는엔젤계수 (Angel Coefficient) 에서유래된말이다.
3 그림 1 대한민국키즈산업의규모추이 ( 단위 : 조원 ) F 출처 : 유안타증권 (2016),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6) 재인용 2009 년 19 조원, 2012 년 27 조원, 2015 년엔 39 조원대로크게성장해왔다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6) 년현재의시장규모는 40 조원을넘어선것으로추정된다 ( 이석주, ). 이는어린이들이부모세대와동등한또다른소비집단으로주목받기시작하고어린이용품뿐아니라가전제품구매와선택, 가족의여가생활등가족소비활동에영향을미치는키드플루언스 (Kidfluence) 현상과관련이있다 ( 김종식외, 2017). 이처럼신소비계층으로부상하고있는어린이들을사로잡기위한다양한산업영역이등장하고있다. 키즈산업은캐릭터, 학습지, 완구등전통적인키즈산업분야를넘어서뽀로로, 카봇과같은 TV 애니메이션, 아기상어 열풍을불러온 핑크퐁 과같은스마트미디어기반콘텐츠까지산업범위가매우다양하다. 특히카봇, 핑크퐁과같은콘텐츠는하나의영역에국한되지않고인터넷, TV 채널, 공연, 캐릭터상품등으로다양하게유통된다. 본원고에서는키즈산업분야중에서도스마트미디어분야에초점을두고키즈콘텐츠의제작및 유통사례를살펴보고자한다. 그림 2 키즈산업분야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50 51
4 트렌드리포트 스마트미디어분야키즈콘텐츠산업동향및서비스전략 2. 미디어분야의게임체인저로주목받고있는키즈콘텐츠 키즈콘텐츠가미디어분야의핵심키워드로부상하고있다. 영유아, 아동을대상으로한애니메이션산업은뽀로로, 타요, 폴리에이어핑크퐁에이르기까지다양한캐릭터들이사랑을받으면서성장해왔다. 이러한관심은수익으로도이어지게된다. KT가발표한 IPTV VOD 이용률을살펴보면, 키즈 애니메이션콘텐츠가 TV 다시보기를제치고 41% 로 1위 (2017년 8월기준 ) 를차지한것으로나타났다 3. SK브로드밴드나 LG 유플러스에서도 IPTV VOD 이용률이각각 46%, 45% 의높은비중을차지하고있다 ( 신동진, ). 드라마나예능콘텐츠가높은인기를끌고있는실시간방송과는달리 VOD에서는키즈 콘텐츠가가장높은인기를끌고있는것이다. 부모와아동이이용하는주요미디어가 TV 에서모바일, 인터넷미디어로변화하면서 뽀뽀뽀 나 TV 유치원 과같은지상파의실시간콘텐츠가지니는영향력은약화되었지만스마트미디어기반 콘텐츠, VOD 등의키즈콘텐츠이용은증가하고있다. 산업적측면에서볼때, 키즈콘텐츠는높은성장잠재력을가지고있다. 먼저, 키즈콘텐츠는문화적할인 (Cultural discount) 효과가크지않다. 문화적할인이란문화상품이다른문화권에서소비될때원래가치에비해평가절하되는현상을의미한다. 성인콘텐츠와비교할때, 키즈콘텐츠는상대적으로각국가별로선호하는요소나정서의문화차이가크지않다. 일례로국내에서 140만명의구독자를확보한인기키즈콘텐츠 캐리와장난감친구들 은중국진출 10개월만에 155만명의현지구독자를확보 ( 김윤희, ) 했으며, 유큐 ( 优酷 ), 아이치이 ( 爱奇艺 ), 텐센트 (Tencent) 등 3대영상플랫폼모두에서높은인기를얻고있다. 둘째, 어린이들은반복시청으로인해캐릭터에대한충성도가높다. 과거키즈콘텐츠가 20분내외의프로그램이주를이루었던반면, 최근에는유튜브영상과같이 5분내외의콘텐츠가주를이루면서같은영상을반복시청하는횟수도더많아지고있다. 또한이용자의동영상이용패턴을분석한맞춤형콘텐츠추천등을통해해당캐릭터나유사캐릭터의콘텐츠를반복적으로시청함 3) KT 올레 TV 주문형비디오 (VOD) 이용점유율을살펴보면 ( 17 년 8 월기준 ) 키즈 애니메이션이 41%, TV 다시보기가 36%, 음악 다큐 문화가 13%, 영화가 10% 를차지하는것으로나타났다.
5 으로써키즈콘텐츠에대한충성도가높아지게된다. 산업적경계가점차옅어지고있다는점을고려할때, IP(Intellectual Property, 지적재산권 ) 를기반으로하는키즈콘텐츠는완구나유아용품, 뮤지컬등의영역으로확장될가능성도높다. 유튜브에서출발한 캐리와장난감친구들 은케이블TV와뮤지컬등으로무대를넓히고있으며캐릭터를중심으로교육상품에도진출하고있다. 폴리의경우도서사업을시작하였고앱에서출발한핑크퐁도최근도서등오프라인상품의비중을높여가고있다. 따라서키즈콘텐츠캐릭터에대한충성도는동영상콘텐츠뿐아니라오프라인콘텐츠이용으로도자연스럽게이어지게된다. TV 키즈콘텐츠의경우에도 IP를기반으로유통경로가다변화되고있다. < 그림3> 에서알수있는것처럼, 키즈콘텐츠는캐릭터라이센싱등을통해장난감및뮤지컬, 유아용품등의오프라인상품으로제작되기도하고케이블TV 등의기타채널로유통되기도한다. 이용자들은 TV 채널을통해콘텐츠를시청하기도하고, VOD등을통해시청하기도한다. 또는다른플랫폼 ( 예 : 케이블TV OTT), 그리고스마트앱, 유튜브등을통해유통된다. 이러한과정은선형적으로이루어지기보다는콘텐츠에따라복합적, 그리고동시에발생하기도한다. 키즈콘텐츠가 IP를기반으로하는만큼, 유통경로가다변화될수록수익도커지게된다. 그림 3 TV 키즈콘텐츠의가치사슬 출처 : Ampere Analysis(2016) 재구성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52 53
6 트렌드리포트 스마트미디어분야키즈콘텐츠산업동향및서비스전략 미디어기업들이키즈콘텐츠에주목하는또다른이유는아이가콘텐츠나캐릭터에호감을가지는경우, 부모는아이가이용하는미디어를임의적으로바꾸기가쉽지않으며아이를위해유료콘텐츠를이용하는비중이높기때문이다. 영유아, 아동이선호하는콘텐츠일수록미디어에대한락-인 (lock-in) 효과가나타날확률도높다. 또한 아이가원해서이용하는콘텐츠 에그치지않고 부모가아이의교육또는양육을위해이용하는콘텐츠 로이용범위가확장될가능성이있기때문에키즈콘텐츠의중요성은더욱커질것으로전망된다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8). 이처럼키즈콘텐츠가킬러콘텐츠라는인식이확산되면서가입자수정체에높인미디어업계가 가입자확보를위한전략중하나로키즈콘텐츠확보에주력하고있다. 3. 스마트미디어분야의키즈콘텐츠 인방송및스마트미디어앱 스마트미디어를통해키즈콘텐츠를이용하는영유아, 아동들은기존미디어경험에얽매이지않는디지털네이티브 (Digital Native) 세대이다. 부모세대역시디지털경험에대한거부감이낮은세대인만큼영유아, 아동들은태어날때부터생활환경속에서자연스럽게스마트미디어를접하게된다. 특히이들은모모세대 (MOre MObile generation) 세대라고불릴만큼 TV나데스크탑PC 보다도스마트폰에익숙한세대들이다. 2017년한국언론재단에서발표한자료에따르면, 10대청소년이지난 1주일간이용한미디어이용률에서모바일인터넷이 91.7% 로가장높은비율을차지했다. 실제로 3~4세의유아동은 50.4%, 5~6세는 51.3%, 7~9세는 53.3% 가스마트폰을이용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정보화진흥원, 2018). 육아정책연구소 (2018) 에서조사한결과에서도초등학교 3학년이하아동이하루평균스마트폰을이용하는시간이 55분으로높게나타났다. 이처럼미디어이용률이높아지면서신체활동과같은동적인놀이보다미디어를이용하는정적놀이에대한선호도가높아지고있다. 자녀가주로어떤놀이를하는지물어본결과에서도 1위가미디어및인터넷을이용한놀이라는응답이 43.5% 로가장높게나타났다.
7 이처럼스마트폰에익숙한영유아, 아동이접하는대표적인키즈콘텐츠가유튜브등을통한 1인방송이다. 구독자수기준 (2018년 4월기준 ) 으로볼때, 가장인기있는키즈콘텐츠채널인 ChuChu TV Nursery Rhymes & Kids Songs 의구독자수는약 1,673만명에이른다 (Statista, 2018). ChuChu TV Nursery Rhymes & Kids Songs는영 유아, 아동들을대상으로쉬운영어표현을사용한동영상과영어노래를자막과함께제공하는채널이다. 그림 4 구독자수기준많은키즈콘텐츠채널순위 ( 단위 : 백만명 ) 출처 : Statista(2018) 그림 5 유튜브채널 ChuChu TV Nursery Rhymes & Kids Songs 출처 : 유튜브 ChuChu TV Nursery Rhymes & Kids Songs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54 55
8 트렌드리포트 스마트미디어분야키즈콘텐츠산업동향및서비스전략 국내에서도키즈콘텐츠는높은인기를끌고있다. DIA TV에서자사의 1,300개의파트너크리에이터채널을분석한결과, 채널수에서는게임이 354개 (28.9%) 로가장높은비율을차지하고있었지만, 구독자 1인당월평균시청횟수는키즈분야가 39회로가장높은것으로나타났다. 이는 2 위인게임 15회보다 2배이상높은수치이다. 분야별조회수도누적조회 253억회가운데키즈분야가 34.5% 로가장높은비율을차지했다 ( 주영재, ). 유튜브영상을시청하며성장한아이들은단순히콘텐츠를이용하는데서멈추지않고생산자로서의역할도수행한다. 2017년미국경제잡지 Forbes에서발표한 세계최고수입의유튜버스타 2017 순위 8위에 7살유튜버 Ryan이이름을올렸다 (Forbes, 2017). Ryan은 'Ryan's Toys Review' 라는유튜브채널을운영한지 2년만에구독자수가 1,000만명을돌파했다. Ryan은방송에서새장난감박스뜯는것을보여주고, 직접가지고놀면서자신의생각을말로표현한다. Ryan의 2017년수익은 1,100억달러 ( 약 120억원 ) 로추정된다. Ryan's Toys Review 채널은앞서살펴본, 구독자많은키즈채널에서도 5위 (1,354만명) 를차지했다. 이처럼미디어를통한놀이문화에익숙해진아이들은유튜브등의동영상을이용하는주요주체인동시에생산자로성장하고있다. 국내외 1인방송분야키즈콘텐츠에서공통적으로나타나는특징은장난감이나유아용품등의박스를개봉하면서내용물을살펴보고직접사용해보는언박싱 (Unboxing) 콘텐츠가인기를끌고있다는점이다. 주로전문진행자혼자또는어린이와함께제품을개봉하고직접놀이를즐기면서변신방법이나작동법, 효과적인놀이방법에대해쉽고재미있게설명해주는것이특징이다. 그림 6 유튜브채널 Ryan'S Toys Review 출처 : 유튜브 Ryan's Toys Review
9 국내의대표적인사례로는 캐리와장난감친구들 을들수있다. 캐리와장난감친구들은 2014 년유튜브를통해처음소개된이후 4년만에유튜브채널 18개, 구독자수 179만명을확보한인기콘텐츠로자리잡았다 ( 장재웅, ). 캐리언니가아이들에게장난감을소개하고가지고노는법을가르쳐주는동영상포맷이자리잡으면서 캐리소프트 의인지도는빠르게상승했다. 2015년말부터는캐릭터 IP 비즈니스를통해캐리언니의캐릭터사업및인형과같은상품제작, 뮤지컬제작등을진행해왔다. 이후불과 3,4년사이 허팝, 토이몬스터 등캐리소프트와같이키즈콘텐츠를만드는회사들이다수생겨났다. 또다른특징으로는콘텐츠의길이가 2012년이후지속적으로길어지고있다. 평균 3~5분내외였던콘텐츠의길이는 2012년이후점차길어지고있으며, 1인방송크리에이터가제작하는월평균콘텐츠수도지속적으로증가하고있다. 키즈분야상위 50개유튜브채널을살펴보면 2016년평균콘텐츠길이는 8분이상으로길어졌고월평균 20개이상의콘텐츠를생산하고있음을알수있다. 이에대해 Ampere Analysis(2016) 보고서에서는키즈콘텐츠가점차 TV 콘텐츠와유사 (TV like) 해지고있다고설명한바있다. 유튜브와같은동영상플랫폼을활용하는동시에전용앱 (APP) 을제작하여제공하는회사들도 있다. 글로벌 IP 회사인스마트스터디에서제작한국산캐릭터핑크퐁 ( 영문 : PINKFONG, 중국 그림 7 키즈분야상위유튜브채널평균콘텐츠길이 ( 좌 ) 제작수 / 월 ( 우 ) 키즈분야상위유튜브채널평균콘텐츠길이 키즈분야상위유튜브채널평균제작수 / 월 9: :24 7: : :48 3: :24 1:12 5 0: 출처 : Ampere Analysis(2016)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56 57
10 트렌드리포트 스마트미디어분야키즈콘텐츠산업동향및서비스전략 그림 8 핑크퐁모바일앱핑크퐁동요동화 상어가족 핑크퐁 TV 핑크퐁! 모양 색깔 동요, 율동, 동화, 영어, 캐럴등다양한유아동영상콘텐츠를담고있는동영상플랫폼 상어가족동요애니메이션을다양한놀이와함께즐길수있는인터랙티브놀이앱 핑크퐁을포함한국내외유명애니메이션, EBS 콘텐츠등총 5,000 여편의교육콘텐츠를즐길수있는동요동화포털 놀이하며모양과색깔, 크기, 규칙을배우는학습앱 모양과색깔을배우는동요애니메이션 출처 : 스마트스터디홈페이지 ( 기준 ) 표 1 핑크퐁콘텐츠이용실적 구분콘텐츠수 APP 다운로드누적조회수사운드북판매 건수 4, ,946,229 5,021,772, ,026 출처 : 스마트스터디홈페이지 ( 기준 ) 명 : 펑펑후 ( 碰碰狐 )) 4 은핑통령 ( 핑크퐁 + 대통령 ) 이라불리며제 2 의뽀로로로주목받고있다. 핑 크퐁의유튜브콘텐츠누적조회수는 50 억건, 앱다운로드수는 1 억 5,000 건을넘어설만큼높 은인기를얻고있다. 동영상은앱은아니지만, SNS 업체인페이스북에서도 12세이하아동을위한메신저앱 Facebook Messenger Kids 를 2017년 12월출시했다. Facebook Messenger Kids는개인정보유출이나기타부작용을방지하기위해부모의관리기능을설정하고있다는것이특징이다. 12세이하아동이 Facebook Messenger Kids를이용하기위해서는부모의계정을통한승인을받아야한다. 또한아이가친구와메신저를통해서대화를나누기위해서는아이의부모와친 4) 핑크퐁은분홍색사막여우캐릭터를중심으로편당 5 분내외로구성된동요, 동화영상콘텐츠로구성되어있으며 6 개언어 (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 로서비스되고있다.
11 그림 9 Facebook Messenger Kids 출처 : 페이스북, Forbes(2018) 재인용 구부모가페이스북친구가되어양자간승인을받아야가능하다. 이후에는성인들이메신저를통 해대화를나누는것처럼, 친구들과메시지를주고받을수있다. 또한텍스트와비디오를공유할 수있으며 AR 스티커등을활용할수있다 AI 기반서비스 AI 스피커를출시하고있는국내외기업들도아이들을위한지출이많은 30~40대고객을유인할수있는콘텐츠이자잠재고객군인영유아, 아동을끌어들일수있는콘텐츠로키즈콘텐츠에주목하고있다. 우선 KT는 AI 스피커 기가지니 에 소리동화 를추가했다. 부모가자녀에게동화책을읽어주면기가지니가이에맞는효과음을더해주는서비스이다. 예를들어, 개구리가노래했어요 라는문장을읽으면기가지니가개구리울음소리를들려준다. 창작 전래 역사 과학등분야의책을연말까지 600여편제공하는것을목표로하고있다 ( 임현우, ). 또한인기캐릭터핑크퐁제작사인스마트스터디와협업하여어린이들이핑크퐁영어교육영상을보면서문장을따라말하면, 기가지니가발음의정확도등을분석해 엑설런트 등피드백을해주는기능도추가했다 ( 김미희, ).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58 59
12 트렌드리포트 스마트미디어분야키즈콘텐츠산업동향및서비스전략 카카오미니도자녀이름을넣어읽어주는동화 50여종과칭찬기능 5 을추가했다. 아이들이좋아하는유명크리에이터도티, 헤이지니, 허팝등유명유튜브크리에이터들의목소리도스피커에도입할예정이다. 네이버는자체 오디오클립 애플리케이션에서제공하는동요 2만 3,000여곡, 동화 1,400여편을스피커에연동해제공할계획을가지고있다 ( 임아영, ). AI 스피커부문에서미국시장점유율 1위를차지하고있는아마존의경우, 키즈전용스피커 Echo Dot Kids Edition 을출시했다. Echo Dot Kids Edition의가격은 79.99달러로아마존사이트를통해구입가능하다. 기존 Echo와는달리어린이와가족에특화된기능인 Amazon FreeTime on Alexa 와 Amazon FreeTime Unlimitedon Alexa 옵션을제공한다. Amazon FreeTime on Alexa는자녀보호 (parental controls) 기능과음악필터링, 이용시간제한, 교육관련 Q&A, 가정내커뮤니케이션, 음성구매제한등의기능을제공한다. Amazon FreeTime Unlimitedon Alexa 옵션에서는위언급된기능외에 300건의어린이전용오디오북, 광고없는라디오, 캐릭터알람, Disney, Nickelodeon, National Geographic 등에서제공하는프리미엄 Alexa Skills도제공한다. 그림 10 Echo Dot Kids Edition 서비스이미지 출처 : 아마존홈페이지 5) 키즈맞춤형콘텐츠는이용자가카카오미니설정앱 헤이카카오 에자녀이름을이용해이용할수있다. 이용자가카카오미니에게자녀를칭찬하는말을하면카카오미니에서칭찬멘트를자녀이름을넣어말해준다. 예를들어, OO 가밥을다먹었대 라고카카오미니에말하면 진짜 OO 가밥을다먹었어? 와 ~ 대단하다 와같은칭찬을해준다 ( 정단비, ).
13 아마존은어린이용일반도서구독서비스인 Prime Book Box 서비스 6 도출시할계획이다. Prime Book Box 서비스는월 22.99달러로자녀의연령대에따라 Amazon이고른일반도서를매달또는 2개월과 3개월에한번씩받아볼수있는서비스이다. Prime Book Box는어린아이들의도서이용데이터수집을목표로한다. 나아가 Amazon Prime 고객의증가세가둔화되고있는상황에서어린아이들이아마존을통한제품구매습관을키우고장기적으로는구매한도서관련설명을부모대신아마존에코를통해들을수있도록하여 Echo Dot Kids의활용도를향상시킨다는계획이포함된것으로보인다. Echo Dot Kids Edition과 Prime Book Box 출시는어린이전용스피커단말판매및서비스확대를통해어린아이들의 Alexa 이용률및친숙도를높이고향후에도자사의단말과서비스를지속적으로이용할수있도록충성도를높이고자하는의도로해석된다. 모바일퍼스트 (Mobile first) 시대에아이들이스마트폰을이용하면서터치를통한앱이용에익숙해졌던것처럼, AI 퍼스트 (AI first) 시대에아이들이 AI 비서를통해음성으로정보를검색하고서비스를이용하는비중이높아질것으로전망되고있는만큼잠재고객을미리확보하고자하는전략이라할수있다 (DIGIECO, ). 포털업체들도 AI 기반의키즈콘텐츠를강화하고있다. 네이버는 클로바 를통해무료로감상할수있는인기동요및동화콘텐츠를확대하는계획을발표했다. 역량있는콘텐츠제작자와다양한장르의오디오콘텐츠를기획하여오는 7월 터닝메카드 주제가를시작으로올해안에인기동여등 3,000여곡을뮤직이용권없이들을수있도록무료로개방하겠다는계획을가지고있다. 동화콘텐츠 ( 전래동화, 위인동화, 뮤지컬동화, 자장가동화등 ) 도현재 1,400개에서연내 5,000여개로확대제공할계획이다. 이외에도오디오기반의네이버추천기술을고도화하여연령별적합한동화를들려주거나아동이검색한연관콘텐츠를맞춤형으로추천재상하는기술을추가할계획이다. 인터랙티브콘텐츠제공을위해명작동화 20여편을인터랙티브오디오콘텐츠를시범제작하고이용자반응에따라동영상콘텐츠확대하는것도고려하고있다 ( 박철현, ). 또한인공지능기반통 번역서비스를제공하는유아용단어학습콘텐츠서비스 파파고키즈 를추 6) 서비스가입후아마존이보내는 Prime Book Box 검토메일을확인한후바꾸고싶은책이있을경우, 교체를하면 (5 일기한 ) 검토메일발신 5 일후도서를보내주는서비스이다. 2 세, 3~5 세, 6~8 세, 9~12 세로나눠아마존이큐레이션한도서를보내주며, 2 세의경우보드북 (board book) 4 권, 3~5 세는보드북 2 권, 6~8 세와 9~12 세는양장본도서 2 권을배송해준다.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60 61
14 트렌드리포트 스마트미디어분야키즈콘텐츠산업동향및서비스전략 가했다. 파파고키즈는동물 과일 숫자등총 9 개주제별로 100 여개씩의단어카드를언어별 ( 한 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 로제공한다. 3. 마치며 미디0어기업들이키즈콘텐츠확보 제공을통해얻고자하는기대효과는미래고객의선점과부모고객층의저변확대이다. 예를들어, 현재페이스북계정이없는부모고객도자녀에게 Facebook Messenger Kids를사용하게하려면자신의페이스북계정생성과메신저앱설치가필수이다. 아동용영화나애니메이션을만들어아이와함께부모고객을확보하려는것과같은맥락이다. 그러나스마트미디어를통한키즈콘텐츠이용이늘어나면서디지털중독에대한우려도나타나고있다. 성인과달리아이들은좋은콘텐츠와나쁜콘텐츠를구분할수있는판단능력이부족하다. 따라서스마트폰등을통한키즈콘텐츠에대한의존도가매우높다. 실제로스마트폰과의존실태조사결과에따르면, 전연령중유 아동과의존위험군이최근 3년간타연령대비가장큰폭으로증가 ( 15년 12.4% 17년 19.1%) 한것으로나타났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정보화진흥원, 2018). 이에키즈서비스를제공하는업체들에서도키즈전용서비스출시시, 부모가자녀의미디어이용을통제할수있는기능을제공하고있다. 유튜브가 2015년 2월출시한 유튜브키즈 7 앱은부모가자녀의동영상시청을통제할수있는기능을제공하고있다. 설정한시간이종료되면앱을잠그는방식으로동영상시청시간을제한해주는타이머기능, 별도콘텐츠탐색없이미리선택해놓은동영상만시청할수있도록하는검색설정기능등이대표적이다. Facebook Messenger 7) 유튜브키즈는구글이어린이소비자공략을본격화하기위해만든앱으로가정에서아이들이애니메이션, 교육용동영상, 동요동영상등을시청하기위해유튜브를접하고있는실태를감안해출시한앱이다. 이앱의기본취지는어린이가보다안전하고간편하게선호하는동영상을발견 이용할수있도록하는것이다. 기존유튜브앱보다썸네일이미지를키우고아이콘을단순하고뚜렷한형태로제공해어린이들이작은손가락으로빠르고단순한내비게이션이가능하도록했다. 현재전세게 35 개국에출시되었다.
15 Kids 가부모의통제기능을강화하고광고를게재하지않는것도같은맥락이라고할수있다. 키즈콘텐츠의순기능을강화하고디지털중독의위험을낮추기위해서는미디어기업들의키즈콘텐츠자정기능강화와함께, 보호중심의시각에서벗어나스마트미디어를통한콘텐츠이용이하나의문화흐름이라는시각을받아들이는것도필요하다. 아이들에대한통제도중요하지만영유아, 아동의스마트미디어이용이달라진문화의일부임을받아들이고아이들스스로절제하고조절할수있는능력을키워주는것도중요하다. Reference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정보화진흥원 (2018). 2017년스마트폰과의존실태조사결과. 2. 김윤희 ( ). 뜨는 키즈콘텐츠... 경쟁불붙나. <ZDNet Korea>. 3. 김은성 ( ). KT, AI비서 기가지니 로핑크퐁영어따라부른다. < 파이낸셜뉴스 >. 4. 김종식외 (2017). 국제키즈디자인산업엑스포개최타당성검토연구. 디자인정책연구원. 5. 박철현 ( ). 네이버, 키즈콘텐츠투자확대 AI 기반오디오 인터렉티브콘텐츠개발. <IT조선 >. 6. 신동진 ( ), 동심잡아야안방잡는다 키즈콘텐츠개발경쟁. < 동아일보 >. 7. 이석주 ( ). 그림책속상상이눈앞에...40조키즈시장 AI AR 접목잰걸음. < 국제신문 >. 8. 임아영 ( ). KT, 기가지니 키즈콘텐츠 강화... 연내가입자 150만목표. < 경향비즈 >. 9. 임현우 ( ). KT 기가지니가입, 연내두배로늘린다. < 한국경제 >. 10. 장재웅 ( ). 장난감언박싱동영상인기몰이... 체험마케팅주효. < 동아일보 > 11. 정단비 ( ) 카카오미니, 칭찬기능등키즈콘텐츠강화. < 아시아투데이 >. 12. 주영재 ( ). 1인방송 29% 는 게임 분야... 시청회수는 키즈 가최다. < 경향비즈 > 13.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6). 콘텐츠산업의성장키워드 : 키즈콘텐츠. < 문화 관광인사이트 >, 81호, 1~4p. 14. 한국언론진흥재단 (2017.1) 대청소년미디어이용조사보고서. 15. 한국콘텐츠진흥원 (2018) 해외콘텐츠시장동향조사. 16. DIGIECO( ). Amazon, Echo Dot Kids Edition 출시...Apple의 ipod 역할을 Kids Edition이담당할수도. 글로벌 IT 업체동향. 17. Guy Bisson(2016). Kids TV and the Future of Entertainment. <Ampere Analysis>. 18. Larry Magid( ). Call For Facebook To Cancel Messenger Kids Is Well-Meaning But Misguided. <Forbes>. 19. Madeline Berg( ). The Highest-Paid YouTube Stars 2017: Gamer DanTDM Takes The Crown With $16.5 Million. <Forbes>. 20. Statista(2018). Most popular children-themed YouTube channels as of April 2018, ranked by number of subscribers (in millions). <Statista> 21. YouTube 채널 ChuChu TV Nursery Rhymes & Kids Songs 22. YouTube 채널 Ryan's Toys Review KCA Monthly Trends _ Media Issue & Trend 62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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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콘텐츠 월간 동향보고 2015년 8월호 Ⅰ. 스마트콘텐츠 앱 순위 1. 국내외 인기 앱 순위 ( '15년 7월) Ⅱ. 스마트콘텐츠 시장 및 기업 동향 1. 구글 포토, 출시 직후 구글 플레이 다운로드 순위 Top 10 진입 2. 중국 동영상 스트리밍 앱 서비스, 폭발적 성장세 기록 Ⅲ. 스마트콘텐츠 주요 이슈 1. 국내 O2O 서비스 시장 현황 및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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