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미디어를 모티브로 기획된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 이 인기를 끌며 개인방송 및 다중채널네트워크(MCN)가 주목을 받고 있다. 프로그램의 포맷이 주는 색다른 재미를 기반으로 1인 미디어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이고, 대표적 개인방송 플랫폼인 아프리카T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1인 미디어를 모티브로 기획된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 이 인기를 끌며 개인방송 및 다중채널네트워크(MCN)가 주목을 받고 있다. 프로그램의 포맷이 주는 색다른 재미를 기반으로 1인 미디어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이고, 대표적 개인방송 플랫폼인 아프리카T"

Transcription

1 강중구 (산업정보팀 주임연구원) / kjunggoo@kocca.kr 통계로 보는 콘텐츠산업 제15-08호 (통권 102호) 이용자제작 콘텐츠의 확산 및 이용 현황

2 1인 미디어를 모티브로 기획된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 이 인기를 끌며 개인방송 및 다중채널네트워크(MCN)가 주목을 받고 있다. 프로그램의 포맷이 주는 색다른 재미를 기반으로 1인 미디어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이고, 대표적 개인방송 플랫폼인 아프리카TV의 주가가 최근 폭등하기도 했다. 마이 리틀 텔레비전 이 촉발한 이 같은 현상은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에 대한 잠재수요 확인과 더불어, 인기 콘텐츠의 생산주체가 기성 미디어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전문가 집단이 아닌 개인 창작자에게까지 확장될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한다. 사실 개인적 영역에서 제작된 콘텐츠가 소비되는 것은 인터넷의 보급과 함께 꾸준히 증가해 온 현상이나, 고속 모바일 네트워크의 일반화 및 콘텐츠 제작비용의 하락, 소셜 미디어 이용의 증가와 함께 콘텐츠 생태계는 최근 들어 더욱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이 같은 현상을 미국의 IT 분석가인 메리 미커(Mary Meeker)가 지난 5월 27일 발표한 2015 인터넷 트렌드 중 일부 내용 및 기타 자료를 통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그림 1 디지털 미디어 일일 이용시간 (미국, 성인 기준) 모바일 데스크탑 / 노트북 기타 디바이스 12% of % of % of % of % of YTD 7% of * 2015년은 연간 기준으로 환산 * 자료: Mary Meeker, Internet Trends 2015,

3 메리 미커에 따르면 최근 콘텐츠 관련 주요 트렌드 중 하나는 이용자제작 콘텐츠(User-Generated Content)의 급증이다. 디지털 미디어 이용시간이 모바일을 중심으로 늘어나면서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기 때문이다. 미국 성인들의 디지털 미디어 이용시간은 2008년 2.7시간에서 2015년 5.6시간으로 7년 만에 2배 이상 증가했다. 이는 모바일 이용시간의 증가에 따른 것으로,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다양한 콘텐츠 플랫폼의 출현과 수요 증가를 견인하고 있다. 특히 최근의 현상은 기성 미디어인 뉴스 및 방송콘텐츠보다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소셜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이용자 제작 콘텐츠의 빠른 확산이 두드러진다. 그 범위는 사진 콘텐츠부터 음악, 소설, 동영상 콘텐츠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있으며, 각 분야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이미지 핀터레스트(Pinterest)에서 공유된 이미지의 수는 500억 핀 이상이며, 전년보다 75% 증가한 엄청난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이 같은 증가세는 특히 캐주얼한(non-core) 이미지 카테고리에서 두드러진다. 자동차 모터사이클 분야의 핀은 118% 증가했고, 남성 패션은 96% 증가했다(2015년 4월 기준). 더불어, 핀이 증가하는 추세는 더욱 빨라지고 있다. 그림 2 핀터레스트 핀 개수 추이 : 자동차 모토사이클, 남성 패션 (2012.1~2015.4) 300x 핀 개수 ( 12년 1월을 1로 설정) 250x 200x 150x 100x 50x 1x 1/12 1/12 7/12 10/12 1/13 4/13 7/13 10/13 1/14 4/14 7/14 10/14 1/15 4/15 자동차&모토사이크 핀 남성 패션 핀 * 자료: Mary Meeker, Internet Trends 2015,

4 음악 사운드클라우드(SoundCloud)에서는 약 1,000만명의 이용자가 음악을 제작 또는 공유하고 있는데, 이는 최근 2년간 2배가량 증가한 수치이다. 이용자들간 공유된 음악은 총 1억 트랙으로 전년 대비 33% 증가했다. 이 중 대부분의 콘텐츠가 대중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창작자에게서 업로드된 것이다. 그림 3 사운드클라우드 홈페이지 * 자료: SoundCloud 소설(이야기) 출판사와 에이전시의 도움을 받아 단행본 또는 전자책으로 제작되던 소설 또한 이제는 누구나 자신의 글을 업로드할 수 있는 플랫폼을 통해 활발히 유통되고 있다. 전자책을 위한 유튜브 라 불리는 왓패드(Wattpad)에는 전년대비 140% 증가한 1억 2500만 개의 소설이 업로드되어 있다. 왓패드를 방문하는 순이용자 수는 매월 4,000만 명(전년대비 48% 증가)에 달하며, 1인당 평균 30분의 이용시간 및 월간 총 이용시간 110억분(전년대비 83% 증가)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트래픽 중 90%가 모바일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으며, 매분마다 24시간이상 읽을 수 있는 분량의 글이 업로드되고 있다. 3

5 그림 4 왓패드 이용화면 * 자료: Wattpad 비디오 네트워크 고속화로 인해 고화질 영상의 실시간 중계가 가능해지면서, 최근에는 동영상 콘텐츠 이용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10~20대 이용자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메신저인 스냅챗(Snapchat)에서는 앱 기능 중 하나인 아워 스토리즈(Our Stories) 를 통해 일반 이용자들의 콘텐츠를 큐레이션하고 있는데, 인기 비디오는 공유된 지 하루만에 3,700만 건의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한다. 페이스북에서 재생되는 동영상 또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페이스북에 따르면 일일 비디오 재생수는 40억회(2015년 1분기 기준)에 달하는데, 이는 반년 만에 4배 늘어난 수치이다. 물론 이 같은 이용량 증가는 자동재생 기능의 추가에 기인하는 측면이 있고, 페이스북에서 재생되는 모든 동영상이 이용자제작 콘텐츠인 것은 아니기도 하다. 하지만 전체 재생건수 중 53%가 이용자들에 의해 공유된 영상이며, 모바일로 재생된 비율이 75%로 짧은 동영상이 대다수를 차지하는 점을 감안하면, 향후 이용자제작 콘텐츠의 이용빈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4

6 표 1 스냅챗 인기 동영상 사례 분야 음악 휴일 스포츠 참고화면 소재 Coachella New Year s Eve Winter X-Games 업로드 시기 2015년 4월 2014년 12월 2015년 1월 조회수 4,000만 명 (업로드 후 3일) 3,700만 명 (업로드 후 24시간) 3,000만 명 (업로드 후 24시간) * 자료: Mary Meeker, Internet Trends 2015, 2015 그림 5 페이스북 비디오 일일 재생수 (2014.3Q~2015.1Q) 5 4 일일 시청건수 (단위: 10억 건) Q3:14 Q4:14 Q1:15 * 자료: Mary Meeker, Internet Trends 2015,

7 유튜브, 트위치, 아프리카TV 등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개인방송 콘텐츠의 강세도 주목할 만하다. 게임을 즐기는 영상을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시스템이 인기를 끌며 아마존에 9억 7천만달러에 인수된 트위치(Twitch)의 월간 순 이용자수는 전년 대비 122% 증가하며 1억명을 돌파했다. 트위치는 게임 방송의 성공을 기반으로 2014년 이후 라이브 콘서트 독점 중계, 영화 서비스 등으로 사업영역의 확장을 꾀하고 있기도 하다. 표 2 트위치 관련 주요통계 구분 이용량 비고 월간 순 이용자수 1억 명 전년대비 122% 증가 월간 방송횟수 1,100만 건 전년대비 83% 증가 월간 시청시간 160억 분 전년대비 33% 증가 월간 창작자 수 150만 명 전년대비 67% 증가 최고 동시시청자 수 100만 명 - * 2014년 12월 기준 * 자료: Mary Meeker, Internet Trends 2015, 2015 그림 6 트위치 홈페이지 * 자료: Twitch 6

8 글로벌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는 트위치에 맞서, 국내에서는 아프리카TV의 이용자 및 매출액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아프리카TV는 특유의 BJ(Broadcasting Jockey) 시스템 및 별풍선이라는 독특한 수익모델을 개발하여 국내 개인방송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제휴를 통해 인기 BJ들의 콘텐츠를 유튜브에 공급하는 등 MCN 사업모델도 강화하고 있다. 그림 7 아프리카TV 월간 순 방문자수 추이 그림 8 아프리카TV 미디어 플랫폼사업 매출액 추이 9 백만 명 억 원 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년 2014년 E * 자료: 아프리카TV, 교보증권 대표적인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인 유튜브의 이용량 증가도 인상적이다. 유튜브의 순방문자 수는 2013년 10억 명을 돌파했고, 월간 동영상 총 재생시간은 60억 시간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PewDiePie, Smosh와 같은 유명 창작자의 채널이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조회수에 따라 발생하는 광고수익이 연간 10만 달러 이상인 창작자가 수천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표 3 유튜브 관련 주요통계 2013년 순방문자 수 유튜브 1분에 업로드되는 영상 월간 동영상 총 재생시간 글로벌 광고수익 연간 10만 달러 이상 창작자 수 크리에이터 출신국가 외 재생비율 언어 지원 국가 수 2015년 1분기 유튜브 시청시간 한국 업로드 건수 모바일 시청시간 비중 * 자료: 구글코리아, 언론보도 종합 10억명 돌파 300시간 (2010년에는 분당 24시간) 60억 시간(매년 50% 증가) 수천 명 60% 이하 76개국 전년 대비 110% 증가 전년 대비 90% 증가 70% (전년 대비 20%p 상승) 7

9 모든 채널을 대상으로 하는 통계에서도 구독자수 상위 10개 채널 중 5개가 영상을 직접 제작하는 유튜버 의 채널로서, 유명 뮤지션 및 연예인, 기성 방송채널의 구독자수를 앞서고 있다. 그림 9 유튜브 전체 채널 순위 : 구독자수 기준 * 빨간색 박스는 개인 창작자 ( 기준) * 자료: ChannelMeter 표 4 유튜브 유명 창작자 채널 현황 구분 채널명 조회수 구독자수 장르 1 PewDiePie 92억 62만 3,737만 게임방송 2 FunToyzCollector 69억 7,816만 476만 장난감리뷰 3 Machinima 49억 7,808만 1,251만 테크, 게임 4 Smosh 44억 8,518만 2,067만 코미디 5 CollegeHumor 36억 8,707만 969만 코미디 6 TheFineBros 30억 9,155만 1,259만 코미디 7 nigahiga 22억 4,181만 1,465만 유머 8 HolaSoyGerman 19억 3,956만 2,275만 유머 9 JennaMables 17억 7,267만 1,517만 스타일,메이크업 10 Michelle Phan 11억 3,171만 778만 뷰티, 스타일 * 참신한 콘텐츠로 인기를 얻고 있는 창작자를 임의로 선별하여 구성( 기준) * 자료: SocialBaker, Youtube 8

10 표 5 유튜브 국내 창작자 채널 순위 : 조회수 기준 구분 채널명 조회수 구독자수 장르 1 jwcfree(정성하) 10억 3,446만 334만 음악 2 토이푸딩TV 7억 303만 39만 장난감 리뷰 3 양띵 YouTube 6억 3,411만 134만 게임방송 4 waveya2011 4억 7,122만 124만 케이팝 댄스 5 Nao DisneyToys 4억 3,981만 31만 장난감 리뷰 6 악어 유튜브 3억 6,069만 77만 게임방송 7 대도서관TV 3억 4,978만 101만 게임방송 8 대정령TV 2억 4,301만 74만 게임방송 9 eatyourkimchi 2억 1,843만 78만 한국문화 소개 10 도티TV 1억 8,941만 36만 게임방송 11 김이브님 1억 7,725만 58만 토크 12 양띵의 사생활 1억 3,525만 65만 라이프 13 insitetv 1억 2,980만 70만 라이프 14 늪지대에서 생긴 일 1억 2,871만 32만 개그방송 15 Manjoong Kim 1억 1,494만 18만 개그 애니메이션 16 CapeToyReview 1억 1,371만 8만 장난감 리뷰 17 Osro 1억 1,293만 4만 애니메이션 18 Badanamu 1억 844만 9만 애니메이션 19 YT Apple 1억 573만 33만 게임방송 20 pappe navitoys 1억 558만 7만 장난감 리뷰 합계 58억 7,629만 1,332만 - * 유튜브 전용 콘텐츠 채널에 한하여 재구성 ( 기준) * 자료: SocialBaker, Youtube 이같이 이용자제작 콘텐츠의 이용이 급격히 증가하는 이유는 콘텐츠의 다양성에 기반한 취향저격 이라는 특징이 있기 때문이다. 제작비용의 급격한 하락 및 소셜 플랫폼의 보급에 따라 누구나 자신만의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게 되면서, 콘텐츠의 절대생산량이 증가하고 이용자로서는 선택의 폭이 크게 넓어졌다. 규격화되지 않은 틀에서 오는 시시콜콜한 재미와 상호소통성에 기반한 신속한 피드백, 소셜 기능과의 결합을 통한 추천 기능, 제작 노하우 축적에 따른 퀄리티의 향상도 이용량 확대의 배경으로 꼽을 수 있다. 대중들은 끊임없이 자신을 표현하고 싶어하고, 재미있는 것을 공유하려는 성향이 있기 때문에 향후 이용자제작 콘텐츠는 영상, 소설, 게임, 만화, 음악, 캐릭터 등 모든 영역에서 더욱 확산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기존의 산업 영역에서 그동안 콘텐츠를 제작해 온 전문가들은 새로운 경쟁자들과의 9

11 경쟁이 불가피하고, 기성 미디어를 지배해온 사업자들 또한 콘텐츠 소비지형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이 같은 변화가 기존의 질서를 전복시킬만한 파급력을 지닐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겠지만, 대다수의 콘텐츠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즐거움과 의미를 제공하리라는 점은 분명해 보인다. 10

황보람-MCN의 성장과 전망

황보람-MCN의 성장과 전망 MCN MCN l 2016.01.23, 2016 1 MCN 01 개요 02 MCN의중심 YouTube 03 인터넷방송의진화와 MCN의등장 04 YouTube를이끄는크리에이터 05 국내 MCN을이끄는크리에이터 06 동영상이용방식, 제작환경, 유통플랫폼의변화 07 MCN의특성과부상 08 해외및국내 MCN의사업현황 09 2015년동영상서비스상황 10 MCN의우려사항과진화방향

More information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YouTube 플레이북 YouTube에서 호소력 있는 동영상으로 고객과 소통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More information

용자들_MKT_Proposal_201504_V6.pptx

용자들_MKT_Proposal_201504_V6.pptx SUPER ULTRA POWER 함께 가야 멀리 갈 수 있습니다. 콘텐츠 프로듀싱 & SNS MKT 스탯을 보유한 용자들 입니다. Social Network Service & Contents Producing Marketing Proposal 온라인에서 안되는 것은 없습니다. SUPER ULTRA POWER의 마인드로 최선의 합의점을 찾아 드립니다. 용자들

More information

2

2 2 About Honeyscreen Copyright All Right Reserved by Buzzvil 3 2013.06 2013.1 2014.03 2014.09 2014.12 2015.01 2015.04 전체 가입자 수 4 7 8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9 52.27 % 42.83 % 38.17 % 33.46 % 10 Why Honeyscreen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소셜 미디어, TV를 만나다 동영상 유통 채널로 급부상하는 소셜 미디어 DMC REPORT 본 연구보고서는 DMC미디어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본 보고서의 내용을 부분적으로 발췌하거나 인용, 또는 언론보도 시에는 반드시 당사의 사전 동의를 득하여야 하며, 출처 명기 시 다음 사항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보고서는 DMC미디어에서 작성되었고, 디지에코에 공동

More information

Layout 1

Layout 1 모바일 시대의 영상 콘텐츠 서비스 발전 방향 - 아프리카TV 사례를 중심으로 1 KEY MESSAGE 모바일 영상 환경에서는 협소한 스크린과 한정된 배터리 등의 제약으로 RMC(Ready Made Contents) 보다는 UGC(User Generated Content) 또 는 캐주얼 콘텐츠가 적합하다. 아프리카TV도 그러한 콘텐츠에 포지셔닝하 였고, 모바일

More information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국내캐릭터산업현황 사업체수및종사자수 사업체 종사자 2,069 개 2,213 개 30,128 명 33,323 명 2015 년 7.0 % 10.6 % 증가증가 2016년 2015년 2016 년 매출액및부가가치액 매출액 부가가치액 11 조 662 억원 4 조 3,257 억원 10 조 807 억원 3 조 9,875 억원 2015 년 9.8 % 8.5 % 증가증가 2016년

More information

크리에이터라는 보물을 찾는 뉴미디어 스타트업, 트레져헌터

크리에이터라는 보물을 찾는 뉴미디어 스타트업, 트레져헌터 크리에이터라는 보물을 찾는 뉴미디어 스타트업, 트레져 헌터 크리에이터라는 보물을 찾는 뉴미디어 스타트업, 트레져헌터 보물을 찾아 떠난 트레져헌터 미국의 주요 MCN을 거론할 때, 메이커스튜디오(Maker Studio), 어썸니스TV (AwesomenessTV) 등의 이름을 빼놓을 수 없듯이 한국에서 MCN을 이야기 할 때 언제나 거론되는 회사 가 있다. 바로

More information

wtu05_ÃÖÁ¾

wtu05_ÃÖÁ¾ 한 눈에 보는 이달의 주요 글로벌 IT 트렌드 IDG World Tech Update May C o n t e n t s Cover Story 아이패드, 태블릿 컴퓨팅 시대를 열다 Monthly News Brief 이달의 주요 글로벌 IT 뉴스 IDG Insight 개발자 관점에서 본 윈도우 폰 7 vs. 아이폰 클라우드 컴퓨팅, 불만 검증 단계 돌입 기업의

More information

....5-.......hwp

....5-.......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방송 콘텐츠는 TV라는 대중매체가 지닌 즉각적 파급효과에도 불구하고 다 양한 수익 창출이라는 부분에서 영화에 비해 관심을 끌지 못했던 것이 사실 이다. 그러나, 최근 드라마 이 엄청난 경제적 파급 효과를 창출해 내 면서 방송 콘텐츠의 수익 구조에도 큰 변화가 오고 있음을 예고하고 있다. 드라마 은

More information

[아프리카TV - 2부] 인터넷 방송BJ, 아프리카TV의 무엇에 불만인가?

[아프리카TV - 2부] 인터넷 방송BJ, 아프리카TV의 무엇에 불만인가? [아프리카TV - 2부] 인터넷 방송BJ, 아프리 카TV의 무엇에 불만인가? 대도서관, 윰댕, 똘킹에 이어 밴쯔 도 떠난다. 아프리카TV는 위기, 유튜브는 기회? 1. 고화질 방송, 트위치 다음팟TV는 무료인데 아프리카TV는 유료? 아프리카TV 인기BJ 제대로 방송하려면 월 200만원 필요! 인기BJ들이 아프리카TV 방송을 위해 구입하는 4가지 유료아이템을

More information

최근 구글 크롬캐스트, 티빙스틱 등 OTT(인터넷방송) 스트리밍 기기의 발매가 빈번해지고 있다. 지 난 5월 출시된 크롬캐스트는 국내 출시 보름만에 2만대 가량 판매되며 이례적인 인기를 끌었다. TV와 의 무선연결을 통해 스마트폰, 태블릿의 화면을 공유하고 스마트TV

최근 구글 크롬캐스트, 티빙스틱 등 OTT(인터넷방송) 스트리밍 기기의 발매가 빈번해지고 있다. 지 난 5월 출시된 크롬캐스트는 국내 출시 보름만에 2만대 가량 판매되며 이례적인 인기를 끌었다. TV와 의 무선연결을 통해 스마트폰, 태블릿의 화면을 공유하고 스마트TV KOCCA 제14-15호 (통권 86호) 통계로 보는 콘텐츠산업 강중구 (산업정보팀 주임연구원) 061-900-6237/ kjunggoo@kocca.kr 2014. 8. 30. 최근 구글 크롬캐스트, 티빙스틱 등 OTT(인터넷방송) 스트리밍 기기의 발매가 빈번해지고 있다. 지 난 5월 출시된 크롬캐스트는 국내 출시 보름만에 2만대 가량 판매되며 이례적인 인기를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2015 Target 분석 - 관심사 및 라이프 성향으로 바라본 미디어 이용 행태 1 01 02 03 를 이해하는 사회 통계 를 이해하는 키워드 의 미디어 이용 행태 1. 주요 관심사 2. 직업 가치관 3. 소비 성향 4. 외모 인식 5. 인간관계 6. 여가 7. 해외여행 1. 미디어 이용 행태 2. 인터넷 이용 목적 3. 동영상 이용 4. 동영상 광고 반응

More information

i4uNETWORKS_CompanyBrief_150120.key

i4uNETWORKS_CompanyBrief_150120.key CEO Management Support Education Mobile COO Marketing Platform Creative CLIENTS COPYRIGHT I4U NETWORKS. INC. ALL RIGHTS RESERVED. 16 PORTFOLIO CJ제일제당 소셜 미디어 채널 (2014 ~ ) 최신 트랜드를 반영한 콘텐츠

More information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세상을위한다양한아이디어 우리는디지털미디어를활용해세상의다양한아이디어를즐겁고행복한소통의고리로만드는디지털마케팅파트너아이포유네트웍스입니다 Overview Organization Business Domain Our Services SOCIAL MARKETING PACKAGE Our Services - Wsandwich Our Services - Mobile app.

More information

win8_1±³

win8_1±³ 1 2 3 4 5 6 IDG Tech Library 7 8 9 ITWorld H ow To 마트글래스 기능은 사용자가 시청하거나 플레이한 하우스터프웍스(HowStuffWorks) 내용을 추적해 주고, 성취표나 추가 비디오 콘텐츠 하우스터프웍스 윈도우 8 앱은 기본적으로 하우 등 보조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PC를 Xbox 360의 스터프웍스 웹 사이트의 모든

More information

2-2

2-2 2 _ 2 2-2 2-2 2-2 2-2 4 6 16 28 30 38 54 56 64 74 82 84 90 100 2-1 4 6 16 26 36 38 46 54 62 64 74 86 88 96 1 2 1 1. 2. 3. 2 1 2 3 4 1. 2. 3. 1 하늘이 하늘이 해바라기 하늘이

More information

2

2 kakao 2018 8 Investor Relations 2 목차 3 4 전국민의카카오 41,488 41,915 42,080 42,431 42,746 43,044 43,201 43,526 43,577 2Q16 3Q16 4Q16 1Q17 2Q17 3Q17 4Q17 1Q18 2Q18 5 6 ü ü ü ü 7 8 AI Kakao I Inside Kakao I Open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세대별 인터넷 이용행태 : Part1 인터넷 이용빈도, 이용시간, 이용용도, 시간대 별 PV 추이 등의 인터넷 이용 현황 및 환경 이동전화 이메일 인스턴트 메신저 SNS의 이용률, 이용용도, 이용기기 등의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DMC REPORT 본 연구보고서의 모든 저작권은 DMC미디어에 있습니다. 보고서의 내용을 부분적으로 발췌하거나 인용, 또는 언론보도

More information

Print

Print 22-12324-4TEL:3668-3114 FAX:742-3387 TEL:3668-3120 FAX:745-9476 TEL:3668-3109, 2279-0867~8 TEL:3668-3127 TEL:3668-3123, 3128, 3162 www.saeki.co.kr, www.pentaximaging.co.kr Small 의 큰 스타일을 경험하다 당신의 카메라만으로도,

More information

750 1,500 35

750 1,500 35 data@opensurvey.co.kr 750 1,500 35 Contents Part 1. Part 2. 1. 2. 3. , 1.,, 2. skip 1 ( ) : 2 ( ) : 10~40 (, PC, ) 1 : 70 2 : 560 1 : 2015. 8. 25~26 2 : 2015. 9. 1 4 10~40 (, PC, ) 500 50.0 50.0 14.3 28.6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본자료는 emarketer 등다수의외부자료를기반으로정리및재가공한자료임을알립니다. 국내시장현황과는다소차이가있을수을밝힙니다. Index. 글로벌트렌드 A. 동남아시아인터넷이용현황 (1) B. 동남아시아인터넷이용현황 (2) C. 주요동남아국가별 Top5 사이트 D. 소셜미디어이용현황 (1), E. 소셜미디어이용현황 (2), F. 소셜미디어이용현황 (3), G. 유통사이트이용현황

More information

맘톡광고소개서

맘톡광고소개서 2019. 04 맘톡광고소개서 맘톡어플 & 맘톡 SNS 광 고 소 개 서 I n d e x 서비스소개 - 특징 - 어플 & SNS 통계수치 - 3 - I. 서비스소개 01. 특징 02. 어플 & SNS 통계수치, - 4 - I. 서비스소개 01. 특징 02. 어플 & SNS 통계수치 0 ~7 2015. 11 구분임신 -12개월 12-24개월 25-36개월 주요내용

More information

최근 미국 스웨덴 등 주요국의 자동차업계 가구업계 광고업계 중심으로 해시태그 마케 팅이 활발하게 추진 중이며, 국내에서도 SNS업체와 네이버 다음카카오 등의 대형 포 털사, 삼성전자 등의 IT업체로 확산되는 분위기. 향후 젊은 고객층을 대상으로 한 마 케팅 목적의 해시

최근 미국 스웨덴 등 주요국의 자동차업계 가구업계 광고업계 중심으로 해시태그 마케 팅이 활발하게 추진 중이며, 국내에서도 SNS업체와 네이버 다음카카오 등의 대형 포 털사, 삼성전자 등의 IT업체로 확산되는 분위기. 향후 젊은 고객층을 대상으로 한 마 케팅 목적의 해시 2015. 10. 14 (15-79호) : 해시태그(Hashtag) 마케팅 사례와 활용 방향 해시태그 마케팅의 의미 및 등장 배경 해시태그 마케팅 사례와 효과 기업 마케팅 활용 시 고려 사항 최근 미국 스웨덴 등 주요국의 자동차업계 가구업계 광고업계 중심으로 해시태그 마케 팅이 활발하게 추진 중이며, 국내에서도 SNS업체와 네이버 다음카카오 등의 대형 포 털사,

More information

CSG_keynote_KO copy.key

CSG_keynote_KO copy.key 101. 3 Shutterstock 4 Shutterstock 5 Shutterstock? 6? 10 What To Create 10 Ways to Find Trends and Inspiration 12 15 17 :. 21 24 Shutterstock 26 29 -. 31 Shutterstock : 36 " " 37! 39 41 45 46 47 49 Copyright

More information

Best of the Best Benchmark Adobe Digital Index | APAC | 2015

Best of the Best Benchmark Adobe Digital Index  |  APAC  |  2015 v Best of the Best 벤치마크 Adobe Digital Index APAC 2015 ADOBE DIGITAL INDEX Best of the Best 벤치마크 (아시아 태평양 지역) 본 리포트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 있는 기업의 성과를 정리해 놓은 것입니다. 이 리포트를 통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모바일 마케팅 모범 사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2014 글로벌 SNS 현황 2014.11 1 2014-11-11 1 Contents 1. 2014 소셜미디어 시장 요약 2. 2014 인기 소셜미디어 현황 3. 2014 소셜미디어 마케팅 성공 사례 4. 2015 소셜미디어 광고시장 트렌드 전망 5. 2015 떠오르는 소셜미디어 2 2014-11-11 2 개요 글로벌 인터넷 사용자가 빠르게 늘어나면서 2014년

More information

PDF_Compass_32호-v3.pdf

PDF_Compass_32호-v3.pdf Design Compass는 특허청의 디자인맵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디자인, 브랜드, 기술, 지식재산권에 관한 다양한 콘텐츠를 디자이너들의 입맛에 맞게 엮은 격월간 디자인 지식재산권 웹진입니다. * Design Compass는 저작이용이 허락된 서울서체(서울시)와 나눔글꼴(NHN)을 사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2 4 5 6 7 9 10 11 편집 / 디자인맵

More information

SIGIL 완벽입문

SIGIL 완벽입문 누구나 만드는 전자책 SIGIL 을 이용해 전자책을 만들기 EPUB 전자책이 가지는 단점 EPUB이라는 포맷과 제일 많이 비교되는 포맷은 PDF라는 포맷 입니다. EPUB이 나오기 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던 전자책 포맷이고, 아직도 많이 사 용되기 때문이기도 한며, 또한 PDF는 종이책 출력을 위해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종이책 VS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디지에코 보고서 2015.03.31 본 보고서는 대학생을 미래 창조인력으로 육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인 kt경제경영연구소 Future Makers 그룹 대학생연구원 1기 연구과제 입 니다 골리앗에 맞서는 다윗의 도전, 버티컬 SNS kt경제경영연구소 Future Makers 그룹 대학생연구원 1기 대학생연구원1기 3팀 멘토 서강대 경영학과 은혁수 단국대 경영학과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저작권기술 Newsletter 2018 년 14 호 3 저작권신기술동향 (Hot Issues on the R&D)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IBM 과구글의안면인식기술특허 해외저작권기술소개 영상저작권, 인공지능과비디오내안면인식기술 국내저작권기술소개 음악저작권을위한마이크로음성

저작권기술 Newsletter 2018 년 14 호 3 저작권신기술동향 (Hot Issues on the R&D)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IBM 과구글의안면인식기술특허 해외저작권기술소개 영상저작권, 인공지능과비디오내안면인식기술 국내저작권기술소개 음악저작권을위한마이크로음성 저작권기술 Newsletter 2018 년 14 호 3 저작권신기술동향 (Hot Issues on the R&D)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IBM 과구글의안면인식기술특허 해외저작권기술소개 영상저작권, 인공지능과비디오내안면인식기술 국내저작권기술소개 음악저작권을위한마이크로음성식별기술 국내저작권기술소개 음악저작권을위한마이크로음성식별기술 기술분야 : 저작권관리기술 적용시장

More information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특집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가을독서문화축제, 부산으로 가다 17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부산 가을독서문화축제의 이모저모 18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19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20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More information

지상파(디지털) 방송의 재전송이 큰 목적 중 하나이므로 전세계적으로 IPTV의 보급이 더욱 촉진될 가능성이 높음 단말기 측면 전망 향후에는 거치형 TV만이 아니고 휴대전화, 휴대게임기 등에 대해서도 각종 콘 텐트 전송이 더욱 확대될 것이고 더 나아가 휴대전화 TV 휴대게임기 등 단말기 상호간의 콘텐트 전송이 더욱 증가될 것임 서비스 측면 전망 유저가 편한 시간대에

More information

비 교 점 다 음 팟 아 프 리 카 TV 수익 시스템 자체 제공 자체 제공 방송 시스템 무료 고화질 상대적 저화질 무료 제공 방송 송출 매체 PC, 모바일 PC, 모바일 방송 시청 방법 전용 플레이어, Web, 모바일 전용 플레이어, Web, 모바일 방송국 게시판 없음

비 교 점 다 음 팟 아 프 리 카 TV 수익 시스템 자체 제공 자체 제공 방송 시스템 무료 고화질 상대적 저화질 무료 제공 방송 송출 매체 PC, 모바일 PC, 모바일 방송 시청 방법 전용 플레이어, Web, 모바일 전용 플레이어, Web, 모바일 방송국 게시판 없음 생활 속의 아프리카 TV 서비스 기획 2016년 06월 23일 1. 생활 속의 아프리카 TV 서비스 기획 PC, 모바일 중심의 아프리카 TV의 유저수를 거실의 TV로 옮김으로서 아프 리카 TV의 시청자수를 늘리고 편하고 쉽게 할 수 있는 방송, 쉽게 볼 수 있 는 방송으로서 성장시키는 기획이다. 즉, 아프리카 TV 자체의 소프트웨어 서비스 품질 개선뿐만 아니라

More information

November Vol.90 39

November Vol.90 39 Special Edition 2 38 REAL ESTATE FOCUS 2-2 2015 November Vol.90 39 Special Edition 2 40 REAL ESTATE FOCUS 2-2 2015 November Vol.90 41 11월-기획특집-수정2 2015.12.9 1:9 PM 페이지42 Special Edition 2 정부3.0기반 빅데이터를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2016 Target Insight 20대 소비자 분석자료 - 라이프스타일 - 소비성향 - 미디어 이용현황 - 타겟 마케팅 사례 Ⅰ. 라이프스타일 남성은 합리적 소비를 하는 편이며, TV시청, 인터넷, 게임을 좋아함 여성은 외모, 패션에 관심이 많으며 쇼핑을 통해 즐거움을 얻는 경향이 강함 자기 표현의 욕구가 강하며 취업에 대한 고민과 관심이 가장 많은 세대

More information

160425_연구소_이슈_태양의_후예_수출파급효과.hwp

160425_연구소_이슈_태양의_후예_수출파급효과.hwp Issue Report Vol. 2016-이슈-05 (2016. 4. 25) 해외경제연구소 드라마 태양의 후예 수출 파급 효과 1. 2. 3. 4. 5. 6. 한류 콘텐츠 산업 현황 한류 콘텐츠 수출 파급 경로 한류 콘텐츠 수출 효과 한류 콘텐츠 수출의 국민경제 파급효과 드라마 태양의 후예 수출 파급 효과 시사점 1 2 2 3 4 6 확인 : 팀 장 이재우

More information

197

197 방송기자저널 한국방송기자클럽 발행인 양영철 편집인 박노흥 월간 발행처 2015 8August 1990년 6월 20일 창간 서울시 양천구 목동동로 233(목동) 방송회관12층 TEL. 02) 782-0002,1881 FAX. 02) 761-8283 www.kbjc.net 제197호 Contents 02~03 방송이슈 한국방송대상 작품상 33편 개인상 24인 선정

More information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3% 시대 새 판 짜는 종합편성채널 <채널별 시청률 2% 이상 프로그램 개수> 속풀이쇼 동치미 (4.51%) 나는 자연인이다 (3.30%) 아궁이 (3.21%) 고수의비법 황금알 (3.17%) 엄지의 제왕 (2.91%) 천기누설 (2.86%) 신세계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3% 시대 새 판 짜는 종합편성채널 <채널별 시청률 2% 이상 프로그램 개수> 속풀이쇼 동치미 (4.51%) 나는 자연인이다 (3.30%) 아궁이 (3.21%) 고수의비법 황금알 (3.17%) 엄지의 제왕 (2.91%) 천기누설 (2.86%) 신세계 열린세상열린방송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3% 시대 새 판 짜는 종합편성채널 속풀이쇼 동치미 (4.51%) 나는 자연인이다 (3.30%) 아궁이 (3.21%) 고수의비법 황금알 (3.17%) 엄지의 제왕 (2.91%) 천기누설 (2.86%) 신세계 (2.86%)... 13개 MBN 시청률 3% 이상 유료방송 프로그램 총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단위 :%] (n=717) (n=733) 42 56 30 24 9 1 8 6 3 5 * 출처 : KOBACO 2017 소비자행태조사보고서 4 Ⅰ [base: 전체, 단위 :%] 70 70 65 65 67 68 56 61 52 50 48 48 55 50 46 전체 (n=5,000) 50 대남자 (n=717) 50 대여자 (n=733) 42 23 27 가족과시간보내기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INTERNET-GAME-JP.docx

Microsoft Word INTERNET-GAME-JP.docx 218 Industry Report 218.3.15 인터넷/게임 (비중확대/Maintain) 일본 탐방기: 라이프 스타일 지배력 문지현 2-3774-164 jeehyun.moon@miraeasset.com ( 십억달러 ) (%) ( 십억달러 ) (%) 16 모바일광고 (L) 1 8 모바일광고 (L) 8 PC 광고 (L) PC 광고 (L) 12 비디오광고비중

More information

경제지표 월간 동향 문화체육관광 산업 경기는 전년도 기저효과의 영향으로 일시적인 수출부진이 소비자동향지수 16. 12.1 1.3 1.3 나타났으나 소비 등 내수가 양호한 흐름을 지속하고 생산 고용도 개선되는 모습 16년 기준 / 전년동월(동기) 대비 증감 1.4% 11

경제지표 월간 동향 문화체육관광 산업 경기는 전년도 기저효과의 영향으로 일시적인 수출부진이 소비자동향지수 16. 12.1 1.3 1.3 나타났으나 소비 등 내수가 양호한 흐름을 지속하고 생산 고용도 개선되는 모습 16년 기준 / 전년동월(동기) 대비 증감 1.4% 11 216년 4월 월간 문화체육관광 경제지표 경제지표 월간 동향 2 소비자동향지수 4 서비스물가지수 6 기업경기실사지수 8 1 시가총액주가지수 12 수출입동향 14 고용동향 16 산업별 지식재산권 무역수지 추이 18 경제지표 월간 동향 문화체육관광 산업 경기는 전년도 기저효과의 영향으로 일시적인 수출부진이 소비자동향지수 16. 12.1 1.3 1.3 나타났으나

More information

01

01 IM-A900S 사용 설명서 01 사용하기 전에 라이선스 DivX 비디오에 관하여 DivXR 는 Rovi Corporation의 자회사 DivX, LLC가 개발한 디지털 비디오 포맷입니다. 본 제품은 DivX 비디오 재생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엄격한 테스트를 통과한 공식 DivX CertifiedR 기기입니다. 자세한 정보 및 일반 동영상을

More information

미술(지)15(266~292)_1ee

미술(지)15(266~292)_1ee 230 15 미술 읽는 즐거움 1 2 3 4 266 231 1 267 232 268 233 269 234 270 235 271 236 272 237 273 2 238 274 239 275 240 276 241 277 242 278 243 279 244 280 245 281 246 282 247 283 3 248 284 249 285 286 287 1 5 2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Afreeca_4Q15P_K_Final

Microsoft Word - Afreeca_4Q15P_K_Final 기업 Note 216.2.1 아프리카TV(6716) 매수(유지) 목표주가: 35,원(하향) Stock Data KOSPI(1/29) 1,912 주가(1/29) 23,3 시가총액) 241 발행주식수(백만) 1 52주 최고/최저가 4,65/2,3 일평균거래대금(6개월, 백만원) 5,595 유동주식비율/외국인지분율(%) 76.3/26.9 주요주주(%) 쎄인트인터내셔널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1313034313020B1D7B7ECB8DEBDC3C2A1C6AEB7BBB5E5>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1313034313020B1D7B7ECB8DEBDC3C2A1C6AEB7BBB5E5> 그룹메시징으로 보는 소셜 메시징 트렌드 퓨처워커 블로거 황병선, http://futurewalker.kr twitter : @marsnine 왜 그룹메시징이 대세인가? 2011 년 3 월에 페이스북이 Beluga 라는 작은 벤처를 인수한 것이 화제가 되고 있다. Beluga 는 2010 년 7 월에 구글 출신이 모여서 만든 회사다. Beluga 는 누구든 그룹을

More information

멀티미디어 콘텐츠 접속을 위한 사용자인증 시스템_교열(박세환, 2015. 8. 12).hwp

멀티미디어 콘텐츠 접속을 위한 사용자인증 시스템_교열(박세환, 2015. 8. 12).hwp q 첨단기술정보분석 1 멀티미디어 콘텐츠 접속을 위한 사용자인증 시스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전 문 연 구 위 원 김 홍 기 (hgkim37@reseat.re.kr) 1. 개 요 멀티미디어 콘텐츠는 공급자로부터 지속적으로 서비스되어 최종 사용 자에게 제공되는 스트리밍(streaming) 미디어이다. 미디어의 스트리밍 은 미디어 발행자가 생방송과 녹화방송 모든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UCC 영어 말하기 대회 (UCC English Speaking Contest) Think in English & Speak out!!! 내용 및 참여방안 매뉴얼 하이플러스잉글리쉬 UCC 영어 말하기 대회 진행 개요 1. 참여대상: 하이플러스 잉글리쉬 및 점프 영어교실 프로그램 사용 학원 학생 2. 참여 방안 - 하이플러스잉글리쉬 및 점프 영어 교재의 스토리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2

2 2 3 4 5 6 7 INTERVIEW Q Q Q 8 9 10 am Game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Check List Check List Check List 23 24 25 www.khgames.co.kr 26 27-뉴앱 2014.06.13 17:54 페이지1 636호 2014년 7월 9일 27 톤톤용병단 for Kakao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국내외 장애인 텔레비전 방송 현황 연구

국내외 장애인 텔레비전 방송 현황 연구 응답비율(%) 5 4 3 2 5 4 3 2 1 1 0 20 40 60 80 100 응답비율(%) 교육 10 교양 오락 스포츠 드라마 30 50 50 70 교육 교양 오락 스포츠 드라마 뉴스 뉴스 95 0 20 40 60 80 100 응답비율(%) 교육 5 교양 오락 스포츠 드라마 10 50 60 80 교육 교양 오락 스포츠 드라마 뉴스 뉴스 95 0 20 40

More information

산업경제분석 1. 머리말 1인미디어란 1인크리에이터가다양한주제의콘텐츠를생산하고이것을온라인플랫폼을통해다수의이용자와공유하는것을일컫는다. 1인미디어는 TV와같이단방향방송과달리인터넷의보급화로인해양방향소통이가능하다. 특히실시간상호작용을할수있어서정보의공유와확산속도가빠르기때문에 1

산업경제분석 1. 머리말 1인미디어란 1인크리에이터가다양한주제의콘텐츠를생산하고이것을온라인플랫폼을통해다수의이용자와공유하는것을일컫는다. 1인미디어는 TV와같이단방향방송과달리인터넷의보급화로인해양방향소통이가능하다. 특히실시간상호작용을할수있어서정보의공유와확산속도가빠르기때문에 1 국내 1 인미디어시장현황및발전가능성 KIET 산업경제분석 국내 1 인미디어시장현황및발전가능성 요 약 스마트폰과인터넷의확산에따라 1인크리에이터가콘텐츠를생산하고온라인플랫폼을통해공유하는 1인미디어가각광받고있다. 이는국내뿐만아니라미국, 중국등세계적인현상으로떠오르고있다. 국내 1인미디어관련시장은해외국가들에비해확산시기가늦어아직은초기시장의모습을보이고있지만가파르게성장하고있는추세이다.

More information

[서비스] 1. 오프닝 네트워킹 파티 (전체 공통) (1/13(월) 밤 9시) FAST TRACK ASIA와 CAMP에 대해 소개하고, 3개 코스의 전체 참가자들의 소개 및 네트워킹을 진행합니다. 2. 패스트트랙아시아 파트너 CEO들과의 네트워킹 파티 (전체 공통) (

[서비스] 1. 오프닝 네트워킹 파티 (전체 공통) (1/13(월) 밤 9시) FAST TRACK ASIA와 CAMP에 대해 소개하고, 3개 코스의 전체 참가자들의 소개 및 네트워킹을 진행합니다. 2. 패스트트랙아시아 파트너 CEO들과의 네트워킹 파티 (전체 공통) ( 대학생 대상 CAMP 일정표 (6주, 12개 강의 + 6개 서비스) [강의] 1. 사업계획서 작성의 모든 것 (1/14(화) 오전 10시) 사업계획서 작성에 필요한 실무 지식과 유의해야 할 점들을 설명하고, 샘플 사업계획서들을 살펴봅니다. 2. 운명을 함께 할 공동창업자 및 초기 핵심멤버를 구하는데 고려해야 할 점들 (1/16(목) 오전 10시) 공동창업자와

More information

경제에 대한 압력 증대로 이어져, 다양한 사업자의 인수합병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전망을 낳고 있다. 개인방송의 활성화와 MCN(multi-channel network)의 부상 양띵, 대도서관, 김이브 등 유튜브나 아프리카TV 등을 중심으로 활약하는 스타 BJ가

경제에 대한 압력 증대로 이어져, 다양한 사업자의 인수합병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전망을 낳고 있다. 개인방송의 활성화와 MCN(multi-channel network)의 부상 양띵, 대도서관, 김이브 등 유튜브나 아프리카TV 등을 중심으로 활약하는 스타 BJ가 Special Issue 2015 방송영상콘텐츠 결산 이슈로 보는 2015년 방송영상산업 연말이면 반복되는 다사다난 이라는 관용어는 올해 방송영상산업에도 어김 없이 적용된다. 미디어, 이용자, 시장 환경의 격변 속에 방송영상산업에 영향을 미친 사건과 쟁점은 무엇인지, 콘텐츠, 플랫폼/유통, 정책/법제에 걸친 2015년 방송영상산업 주요 이슈를 정리했다. KOCCA

More information

1 TV,,, One Source Multi Use ,.,...,.

1 TV,,, One Source Multi Use ,.,...,. 1 TV,,, One Source Multi Use... 2007 58. 90,.,...,. 2,..,. 2012 8 3 1 7 1 13 1. 13 2. 15 3. 16 2 17 1. 17 2. 36 3 45 1. 45 2. 53 4 62 1. 62 2. 63 1 65 2 77 79 4 1 1 16 2 1 (2005 2010) 17 2 2 18 2 3 22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2015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돌아보고 이해하기 DMC REPORT 본 연구보고서는 DMC미디어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본 보고서의 내용을 부분적으로 발췌하거나 인용, 또는 언론보도 시에는 반드시 당사의 사전 동의를 득하여야 하며, 출처 명기 시 다음 사항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보고서는 DMC미디어에서 작성되었고, 디지에코에 공동 배포되었습니다. 2015년

More information

Cover Story 01 20 Oracle Big Data Vision 01_Big Data의 배경 02_Big Data의 정의 03_Big Data의 활용 방안 04_Big Data의 가치

Cover Story 01 20 Oracle Big Data Vision 01_Big Data의 배경 02_Big Data의 정의 03_Big Data의 활용 방안 04_Big Data의 가치 Oracle Big Data 오라클 빅 데이터 이야기 Cover Story 01 20 Oracle Big Data Vision 01_Big Data의 배경 02_Big Data의 정의 03_Big Data의 활용 방안 04_Big Data의 가치 최근 빅 데이터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데, 그 배경이 무엇일까요? 정말 다양한 소스로부터 엄청난 데이터들이 쏟아져

More information

ÄÄÅõ½º_ÃÖÁ¾ IR00609

ÄÄÅõ½º_ÃÖÁ¾  IR00609 Investor Relations 2007 Creating Fun Games for All Platforms Creating Fun Games for All Platforms INTRODUCTION 3 Creating Fun Games for All Platforms 5 6 7 Creating Fun Games for All Platforms 9 10 Extend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1B8B1DBB5B520BED6C7C3C3B3B7B320B4DDC8F920BBFDC5C2B0E8B7CE20C7E2C7CFB3AA5F6469676965636F5F313230333236>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1B8B1DBB5B520BED6C7C3C3B3B7B320B4DDC8F920BBFDC5C2B0E8B7CE20C7E2C7CFB3AA5F6469676965636F5F313230333236> 2012 년 3 월 4 주차 동향보고서 구글도 애플처럼 닫힌 생태계로 향하나 1. Issue Summary Key summary 구글은 3 월 7 일 이날부터 안드로이드 마켓, 구글 뮤직, 구글 e 북스토어을 구글 플레이 (Google Play)'로 통합해 새롭게 론칭한다고 발표 구글 플레이는 음악, 영화, 도서와 애플리케이션을 한 곳에서 찾아보고 구매할 수

More information

www.lig.co.kr Smart Invest 22 만화창업열전 2010년 5월 24일 월요일 화이팅!코리아 창업주에게 배운다 기업가 정신의 실천적 선각자 두산그룹편 연강 박두병 글 만화 유영수 미래경제 선도하는 바른 뉴스 경제신문 에는 미래가 있습니다. 에는 희망이 있습니다. 성공과 투자의 파트너 언제 어디서나

More information

[NCIA]스마트콘텐츠 월간동향보고_7호(10월).hwp

[NCIA]스마트콘텐츠 월간동향보고_7호(10월).hwp 스마트콘텐츠 월간 동향보고 2015년 10월호 Ⅰ. 스마트콘텐츠 앱 순위 1. 국내외 인기 앱 순위 ( '15년 9월) Ⅱ. 스마트콘텐츠 시장 및 기업 동향 1. 中 알리바바-텐센트, 소셜 커머스 사업 합병 2. 구글, 광고 없는 유료 동영상 서비스 유튜브 레드 출시 Ⅲ. 스마트콘텐츠 주요 이슈 1.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 동향...연내 미국 제치고 세계 1위

More information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

iOS5_1±³

iOS5_1±³ IDG Deep Dive ios 5 2 3 4 5 6 7 8 9 10 11 12 ios 5 토어 버튼이 상단 좌측에 추가되어 아이튠즈 스토 어의 적합한 영역으로 연결해 준다. 또한 블루투스의 원격제어 기능인 AVRCP(AV Remote Control Profile)가 1.3 버전으로 업데이 트되어 음악을 블루투스로 스트리밍할 때 트랙과 아티스트, 앨범 정보를

More information

04 특집

04 특집 특집 도서관문화 Vol.51 NO.5(2010.5) 시작하는 말 18 특집 :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한 도서관 서비스 소셜 네트워크란? 19 도서관문화 Vol.51 NO.5(2010.5) 20 특집 :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한 도서관 서비스 소셜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변모하다 21 도서관문화 Vol.51 NO.5(2010.5) 소셜 네트워크와 도서관을 결합시키다

More information

미술00부속(001~007)2ee

미술00부속(001~007)2ee 8. 124 9. 148 124 1 1 2 3 4 1 2 3 4 125 1 1 2 3 2 3 126 같은쓰임,다른모양 현대의 안경은 멋쟁이들의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다. 발랄하고 활동적인 성격을 돋보이게 하는 색상과 형태의 안경으로 시력 교정의 기능과 패션 소품의 기능을 함께 가진다. 조선 시대의 안경은 일부 양반 계층과 지식인들 의 전유물이었다. 쇠뿔테로

More information

: (Evaluation and Perspective of the Broadcasting Policy: The Direction and Tasks of a New Broadcasting Policy in Korea) 2013. 1 : ⅶ 1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1 2. 연구의구성및범위 2 2 제 1 절미디어환경의변화 4 1. 스마트미디어의확산과발달

More information

실시간 방송 스트리밍 서비스로 본 국내 MCN 사업자들의 중국 진출, 과연?

실시간 방송 스트리밍 서비스로 본 국내 MCN 사업자들의 중국 진출, 과연? 실시간 방송 스트리밍 서비스로 본 국내 MCN 사업자 들의 중국 진출, 과연? 실시간 방송 스트리밍 서비스로 본 국내 MCN 사업자들의 중국 진출, 과연? *본 글은 외부 필진의 글로 미디어자몽의 의견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글/김대건 기회의 땅, 중국으로 한국 MCN 시장은 2015년부터 가파르게 성장하며 MCN 협회까지 생겨났다. 언론에서도 주목하기 시작했고,

More information

이베이를 활용한 B2C 마케팅_한국무역

이베이를 활용한 B2C 마케팅_한국무역 [2015. 09. 18] ebay 를 활용한 B2C 마케팅 목차 1. Why global B2C e-commerce 2. ebay 마켓플레이스의 특징 3. ebay 플랫폼을 활용한 CBT 소개 4. ebay CBT 비즈니스의 장점 5. EBAY CBT 비즈니스의 성공요소 WHY GLOBAL B2C E-COMMERCE? B2C 전자상거래 마켓플레이스에 관심을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035B1E8B0A1BFB55FC6AFC1FD5F2DC3D6C1BE>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035B1E8B0A1BFB55FC6AFC1FD5F2DC3D6C1BE> 스마트미디어 이용동향 창조경제 시대의 기술 시장 전망 특집 김가영 (G.Y. Kim) 김성민 (S.M. Kim) 산업분석연구실 연구원 산업분석연구실 선임연구원 Ⅰ. 서론 Ⅱ. 스마트미디어 이용행태 조사개요 Ⅲ. 스마트미디어 이용행태 조사결과 Ⅳ. 결론 및 시사점 최근 스마트폰을 비롯한 다양한 스마트 기기가 확산되면서 미디어 환경 및 이용 행태에 변화가 일어나고

More information

홍익3월웹진PDF

홍익3월웹진PDF C o n t e n t s 04 20 28 35 44 48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Human Resource Trends 50 Human Resource

More information

홍익노사5월웹진용

홍익노사5월웹진용 C o n t e n t s 04 30 32 13 47 22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Human Resource Trends 49 50 Human Resource

More information

(15-61 호 ) : 1 인미디어와 MCN(Multi-Channel Network) 산업의성장 1인미디어현상의배경 인터넷방송의진화와 MCN의등장 국내외 MCN 사업자현황 향후전망및시사점

(15-61 호 ) : 1 인미디어와 MCN(Multi-Channel Network) 산업의성장 1인미디어현상의배경 인터넷방송의진화와 MCN의등장 국내외 MCN 사업자현황 향후전망및시사점 2015. 8. 10 (15-61 호 ) : 1 인미디어와 MCN(Multi-Channel Network) 산업의성장 1인미디어현상의배경 인터넷방송의진화와 MCN의등장 국내외 MCN 사업자현황 향후전망및시사점 UCC, 소셜방송, 모바일전용콘텐츠확대로 1인미디어현상이심화되고있음. 유튜브와콘텐츠제작자간수익공유정책은취미삼아올리던동영상의상업적성공기회를제공, 전문적

More information

[Summary] 최근 국내 금융권에서는 종전의 단순 이미지 광고에서 브랜드 광고와 영상 광고에 주력 하는 양상 국내 금융권의 광고 트렌드는 자사 상징의 대표적인 캐릭터나 이메일 등을 활용, 전통적 인 오프라인 매체광고에서 온라인 스마트 매체광고 기반으로 변화 모색 중

[Summary] 최근 국내 금융권에서는 종전의 단순 이미지 광고에서 브랜드 광고와 영상 광고에 주력 하는 양상 국내 금융권의 광고 트렌드는 자사 상징의 대표적인 캐릭터나 이메일 등을 활용, 전통적 인 오프라인 매체광고에서 온라인 스마트 매체광고 기반으로 변화 모색 중 2016. 3. 28 (16-23호) : 금융권의 광고 트렌드 금융권의 광고 트렌드 개요 금융권의 광고 트렌드 특성 및 성과 향후 전개 방향 [Summary] 최근 국내 금융권에서는 종전의 단순 이미지 광고에서 브랜드 광고와 영상 광고에 주력 하는 양상 국내 금융권의 광고 트렌드는 자사 상징의 대표적인 캐릭터나 이메일 등을 활용, 전통적 인 오프라인 매체광고에서

More information

2 공제회 소식 노후자금, 매달 연금처럼 받으세요 신용 등급 세분화 1~2등급 1000만원 확대 회원대여 이용 한도 변경 장기저축급여 분할급여금 낮은 세율로 높은 실수령액 시중 상품보다 안정성 높아 퇴직 시점 한 번만 신청 가능 한국교직원공제회의 연금형 상품 장기저축급

2 공제회 소식 노후자금, 매달 연금처럼 받으세요 신용 등급 세분화 1~2등급 1000만원 확대 회원대여 이용 한도 변경 장기저축급여 분할급여금 낮은 세율로 높은 실수령액 시중 상품보다 안정성 높아 퇴직 시점 한 번만 신청 가능 한국교직원공제회의 연금형 상품 장기저축급 제1070호 www.ktcunews.com 1인 방송 전성시대 지상파도 점령 생명보험 광고 카피 공모전 8월 16일까지 초통령 양띵. 양띵은 유튜브에 게임 방송 외에 총 8개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ᴈ ᴏ ᩐ ῧᥫf ᴍ Ὧ ἳᥔ ᵁg ឤ ᯇἏᡤ ᦦ ῧ ᩓᵢ ἒῷ ᴕᡊᛁ ᵀᜈᵀᴏ ὄ ᯕ ᵀᴏ ᭐᪁ᴏfỠᩐg ᥫ ᴏ ᦧ បᚳ ᴗᡀ 미국 소년

More information

(MB) 제4차 해외한류실태조사_국가별 보고서_20150319_fin_2) 조사결과 3)전체 결과.hwp

(MB) 제4차 해외한류실태조사_국가별 보고서_20150319_fin_2) 조사결과 3)전체 결과.hwp 목 차 제1장 조사 개요 1 Ⅰ. 조사 목적 및 설계 1 제2장 조사 결과 요약 4 Ⅰ. 주요 조사 결과 4 1. 한국 연상 이미지 4 2. 한류 대표 콘텐츠 5 3. 한국문화 관심도 6 4. 한국문화 콘텐츠 도 7 5. 한국문화 이용량 변화 8 6. 한류 용어 인지도 및 호감도 9 7. 한류 콘텐츠별 정보 채널 10 8. 한류 콘텐츠별 요인 11 (1) 한국

More information

200108111148161.hwp

200108111148161.hwp 어린이 프로그램 현황 및 내용분석 방송위원회 심의평가실 어린이 프로그램 현황 및 내용분석 채널명 (편수) KBS 1TV (4편) KBS 2TV (11편) MBC (8편) SBS (8편) itv (1편) 프로그램명 방송일시 국내제작여부 비 고 TV유치원 하나,둘,셋 月 - 土 7:45-8:05 국내 재미있는 동물의 세계 月 - 金 17:20-17:45

More information

어느새 MCN은 모바일과 새로움의 대명 사가 되었다. 자고 일어나 보니 훌쩍 커 버렸다. 1. MCN의 등장과 발전 미국의 MCN은 유튜브(YouTube)에 의 한, 유튜브를 위한, 그리고 유튜브의 MCN이다. 조금 과장되게 말하면 MCN 은 유튜브라는 생태계에서 시작

어느새 MCN은 모바일과 새로움의 대명 사가 되었다. 자고 일어나 보니 훌쩍 커 버렸다. 1. MCN의 등장과 발전 미국의 MCN은 유튜브(YouTube)에 의 한, 유튜브를 위한, 그리고 유튜브의 MCN이다. 조금 과장되게 말하면 MCN 은 유튜브라는 생태계에서 시작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이야기 MCN, 그 발랄함의 근원 조영신 SK경제경영연구소 박사 미국의 대표적인 유료방송사업자인 Comcast는 MCN(Multi-Channel Network, 다중 채널 네트워크)에 특화된 Watchable이란 유튜브 (YouTube)형 플랫폼을 선보였다. 버라이즌(Verizion)은 Go90이란 OTT 를 선보였고, AT&T는 Go90에

More information

bindm_profile_170928

bindm_profile_170928 BIND-M COMANY ROFILE Korea English Aug.29.2017 page1 CONTENTS LIST 1. BIND-M 4. 인플루언서모집 및 승인, 캠페인 분석, 광고비 확인 기능 제공 - ABOUT US - VISION - 신청한 캠페인과 리뷰를 한눈에! - 중간저장과 캠페인 복사 기능을 통해 쉬운 캠페인 - 실시간 리포트, 인플루언서

More information

6월1일자(2007).hwp

6월1일자(2007).hwp 미국인터넷동영상서비스현황과사업자 12) * 1. 개요 인터넷을통한동영상서비스활용이증가하고있는가운데 UGC를중심으로한인터넷동영상사이트와수익다각화를위해온라인에진출하고있는전통미디어들간의경쟁이매우치열하게전개되고있다. 이에본글에서는높은성장세를나타내고있는미국인터넷동영상서비스시장의현황과사업자을살펴보도록하겠다. 2. 현황 (1) 인터넷동영상서비스현황 브로드밴드의확산과 UGC(User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강력한성능! 인터넷 / 업무용데스크탑 PC NX-H Series Desktop PC NX1- H700/H800/H900 NX2- H700/H800/H900 NX1-H Series 사양 Series 제품설명 ( 모델명 ) NX1-H Series, 슬림타입 기본형모델중보급형모델고급형모델 NX1-H800:112SN NX1-H800:324SN NX1-H800:534MS

More information

K-IFRS,. 2013, 2014 1, 2, 3,.,.. 2

K-IFRS,. 2013, 2014 1, 2, 3,.,.. 2 2014 4 2015. 2. 12 Investor Relations K-IFRS,. 2013, 2014 1, 2, 3,.,.. 2 1. 2. 3. 4. 5. 6. 7. : - Pro-forma - 3 1. : 1995.02 ( ) 1999 2005 2009 2013 1997 2000 2006 tv 2010 2014.10 2006.12 ( ) 2010.09 (

More information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새로운 기술, 새로운 가능성 미래를 바꿔놓을 기술 이 무엇인 것 같으냐고 묻는다면 어떻게 대답해야 할까요? 답은 한 마치 한 쌍(pair)과도 같은 3D 스캐닝-프린팅 산업이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는 이유입니 가지는 아닐 것이나 그 대표적인 기술로 3D 스캐닝 과 3D 프린팅 을 들 수 있을 것입니 다. 카메라의

More information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17) 목차 1. 87. 87. 92 2. 94 102 1. 시장현황 가. 시장규모 17) 2009, 08 ( DMB ) 3 8,178 (3 8,815) 1.6%. TV 481 ( 1.4%), 157 ( 2.9%). TV 9%, 0.7% *, (02) 570-4333, sunsil@kisdi.re.kr 17) DMB. DMB 2 4 87 제 2 장 방송산업.

More information

, Analyst, 3774 1785, Figure 1 ecall * PSAP (Public Safety Answering Points) : 응급 콜센터 개념 MSD (Minimum Set of Data) : 사고 시간, 장소, 운

, Analyst, 3774 1785, Figure 1 ecall * PSAP (Public Safety Answering Points) : 응급 콜센터 개념 MSD (Minimum Set of Data) : 사고 시간, 장소, 운 Sector comment Korea / Telecommunication 27 May 2016 OVERWEIGHT Stocks under coverage Company Rating Price Target price * 아래의 리스트를 클릭하시면 전체 리포트를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사물인터넷(1) IoT 기기의 보급 2015.12.11 사물인터넷(2) IoT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_1

Microsoft Word _1 Company Report 2016.10.05 아프리카 TV (067160) 방송콘텐츠의롱테일 SW/SI What s new? Our view 투자의견 : BUY (I) 목표주가 : 45,000 원 (I) 주가 (10/04) 27,600원 자본금 52억원 시가총액 3,001억원 주당순자산 4,741원 부채비율 41.53 총발행주식수 10,871,717 주 60일평균거래대금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단위 :%] (n=501) (n=485) 20 7 16 41 15 5 14 8 9 14 * 출처 : KOBACO 2017 소비자행태조사보고서 4 Ⅰ [base: 전체, 단위 :%] 71 65 63 65 66 66 56 64 52 55 59 48 48 50 45 전체 (n=5,000) 30 대남자 (n=501) 30 대여자 (n=485) 51 37 38 가족과시간보내기

More information

02 이달의 이슈-이기현

02 이달의 이슈-이기현 이달의 이슈 2011년 환경 변화와 문화 관광 정책의 전망 2011년 콘텐츠산업 이용자 문화의 변화 전망 이기현 한국콘텐츠진흥원 수석연구원 2011년 콘텐츠산업 이용자 문화의 변화 전망 창조경제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인간의 창의력이 결집되어 발현되는 콘 텐츠산업은 앞으로도 계속 주목을 받으며 성장할 것이다. 콘텐츠산업에서 는 콘텐츠의 기획과 제작 단계가 무엇보다

More information

3. 연구의 모형 및 분석방법 (1)모형 본 연구에서는 <독립변수>로서 케이블 TV 채널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를 설정하였다. <종속변수>로는 케이블 TV의 광고효과 요인을 설정하였다. 광고효과의 하위 요인으로 는 광고에 대한 상기도, 선호도, 이해도, 구매의향 등 4개

3. 연구의 모형 및 분석방법 (1)모형 본 연구에서는 <독립변수>로서 케이블 TV 채널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를 설정하였다. <종속변수>로는 케이블 TV의 광고효과 요인을 설정하였다. 광고효과의 하위 요인으로 는 광고에 대한 상기도, 선호도, 이해도, 구매의향 등 4개 한국광고홍보학회 발표논문[요약] 디지털 다채널 시대 -채널 브랜드 이미지가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hannel Brand Image & Advertising Effect In A Digital Multi-Channel Age ] 정 종 석 -------------------------------------------------------------------

More information

1701_ADOP-소개서_3.3.key

1701_ADOP-소개서_3.3.key ADOP ALL DISTRIBUTION OPTIMIZATION PLATFORM SINCE 2011 ~ PA RT 0 1 PA RT 02 회사소개 PA RT 03 ADOP 서비스 ADOP SSP (Supply Side Platform) & 솔루션 소개 CONTENTS PA RT 04 성공사례 1 PART 회사소개 WHO WE ARE? ADOP 5. 03. 10.

More information

Ⅰ 저작권체험교실운영안내 - 2 -

Ⅰ 저작권체험교실운영안내 - 2 - 2018 년저작권체험교실운영및결과보고제출안내 Ⅰ 저작권체험교실운영안내 - 2 - - 3 - - 원격교육연수 ( 교원직무연수 ) : 학점인정과정 (15 차시 ~ 45 차시 ) ( 추천 ) 회원가입후수강신청가능, 별도의신청기간이있어사전에일정확인必 - 4 - - 저작권원격아카데미 : 수시신청 (3 차시 ~15 차시, 무시험, 출석이수 ) - 5 - Ⅱ 결과보고서작성및제출안내

More information

커버콘텐츠

커버콘텐츠 e Magazine Contents Gallery 52 Info Desk Illustrator Expert 2 Web Technique 17 25 Column 57 Cover Story Calendar 4 61 New Product A to Z Web Center 7 32 Motion Center Q & A 40 66 Photoshop Expert Acrobat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