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GL 레슨 5 - 텍스쳐에 대하여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WebGL 레슨 5 - 텍스쳐에 대하여"

Transcription

1 Created by Firejune at 2011/05/20, Last modified 2016/08/28 WebGL 레슨 5 - 텍스쳐에 대하여 다섯 번째 WebGL 레슨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 학습은 "NeHe OpenGL의 여섯 번째 튜토리얼"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번 레슨에서는 지금까지 만들었던 3D 오브젝트에 텍스처(Texture)를 입혀봅니다. - 별도로 준비된 이미지 파일로 물체의 표면을 덮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작업을 통하여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개체를 복잡해 보이게 할 수 있으며 3D장면을 더욱 디테일하게 만드는데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벽돌벽으로 이루어진 3차원 미로 게임을 만든다고 상상해 보세요. 벽돌 하나하나를 일일이 객체로 만들어 쌓고 싶지는 않으시겠죠? 당신은 분명히 밋밋한 객체를 만들고 벽돌 이미지를 붙여 대신할 것입니다. 다음 동영상은 WebGL을 지원하는 브라우저에서 이번 레슨의 결과물을 돌려본 결과입니다.

2 여기를 클릭하여 WebGL에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해 보세요. 만약 WebGL이 갖춰지지 않은 환경이라면 레슨 0을 참고하세요. 이것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자세히 살펴봅시다. 시작에 앞서... 이 레슨은 충분한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지식이 있지만, 3D 그래픽 구현 경험이 없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능한 한 빨리 자신만의 3D를 구사하여 결과물을 만들수 있도록 하는 것에 목적을 둡니다. 레슨에 사용된 예제에서 실재 구현된 코드를 분석하여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알아보고 그것을 이해하여 스스로 응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만약 이전의 레슨들을 학습하지 않았다면 먼저 학습하고 돌아오세요. 이전 레슨과의 차이점만을 소개하고 있으니까요. 이전과 동일하게 학습내용 중에는 버그 혹은 오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뭔가 잘못된 것을 발견하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가능한 빨리 고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에 사용된 예제의 소스코드를 얻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실제 예제가 작동하는 곳에서 "소스 보기"를 선택하거나, GitHub를 사용할 수 있다면 저장소에서 동일한 예제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앞으로 학습할 예제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추천하는 방법은 두 번째로, 저장소에서 모두 가져온 다음 즐겨쓰는 텍스트 편집기에서 열어두고 학습하는 것입니다. 텍스쳐 로딩 - inittexture

3 텍스쳐를 입혀 질감을 표현하는 작동 원리는 3D개체의 점과 색상을 결정하는 특별한 방법이라고 인식하는 것입니다. 레슨 2를 떠올려 보면, 색상은 fragment schader에 의해 설정됩니다. 따라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이미지를 읽어들이고 fragment shader로 보내주는 것입니다. fragment shader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fragment에 사용되는 이미지 조각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아야 하고, 알아낸 정보를 다시 내보내야 합니다. 그럼 텍스쳐를 로드하는 부분부터 시작해 봅시다. 이 처리는 페이지 하단부에 위치한 자바스크립트 프로세스가 시작되는 지점인 webglstart 함수에서 호출됩니다.(새로운 코드 부근에는 주석이 있습니다.) function webglstart() { var canvas = document.getelementbyid("lesson05-canvas"); initgl(canvas); initshaders(); inittexture(); // added gl.clearcolor(0.0, 0.0, 0.0, 1.0); inittexture 함수를 살펴봅시다. - 맨 위에서 1/3정도에 위치에 있습니다. 이것은 모두 새로운 코드입니다. var nehetexture; function inittexture() { nehetexture = gl.createtexture(); nehetexture.image = new Image(); nehetexture.image.onload = function() { handleloadedtexture(nehetexture)

4 } nehetexture.image.src = "nehe.gif"; } 텍스쳐를 유지하기 위해 전역 변수를 만듭니다. 당연히, 단 하나의 텍스쳐만을 이용하고 전역 변수를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여기에서는 이해를 돕기위해 이같이 사용했을 뿐입니다. gl.createtexture을 통해 텍스쳐에 대한 참조를 만들어 앞서 작성한 전역 변수에 할당한 다음 텍스쳐에 첨부되는 자바스크립트 이미지 개체를 만들어 새로운 속성에 저장합니다. 되집어 보자면, 특정 개체에 필드를 자유룝게 설정할 수 있다는 자바스크립트의 장점을 이용한 것입니다. 이 텍스쳐 객체는 기본적으로 이미지 필드가 없지만 이런식으로 추가해서 나중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텍스쳐 가공 - handleloadedtexture 다음 과정에서는 이미지 개체에 저장될 실제 이미지를 로드하는 것입니다. 사전 준비 과정으로 콜백 함수를 이미지 개체에 추가합니다. 이 함수는 이미지가 완전히 로드가 완료 되는 시점에 호출됩니다. 따라서 먼저 선언해 두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제 이미지 개체의 src속성을 지정하는 것으로 마무리합니다. 이미지의 로딩은 비동기적으로 수행됩니다. - 그렇기 때문에 src속성에 대한 설정이 즉시 완료됩니다. 그리고 브라우저는 별도의 스레드로 웹서버로 부터 이미지를 로드합니다. 로드가 완료되면 등록한 콜백 함수가 호출되고, 이에 의해서 handleloadedtexture가 호출되는 것입니다.

5 function handleloadedtexture(texture) { gl.bindtexture(gl.texture_2d, texture); gl.pixelstorei(gl.unpack_flip_y_webgl, true); gl.teximage2d(gl.texture_2d, 0, gl.rgba, gl.rgba, gl.unsigned_byte, texture.image); gl.texparameteri(gl.texture_2d, gl.texture_mag_filter, gl.nearest); gl.texparameteri(gl.texture_2d, gl.texture_min_filter, gl.nearest); gl.bindtexture(gl.texture_2d, null); } 가장 먼저 할 일은 WebGL의 텍스쳐가 "current"텍스쳐라고 알려주는 것입니다. WebGL의 텍스쳐 함수는 인수로 대상을 지정하는 것이 아니라, 모두 "current"텍스쳐에서 수행됩니다. bindtexture가 current를 지정하는 함수입니다. 이것은 이미 살펴본 바 있는 gl.bindbuffer 때와 똑같네요. 이제 WebGL의 텍스쳐로 로드된 이미지를 세로 방향으로 회전하라고 지시합니다. 이것을 하는 이유는 좌표계에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텍스쳐 좌표계는 일반적인 수학에서 사용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세로는 위쪽 방향으로 증가합니다. 이것은 정점 좌표로 사용하는 X, Y, Z 좌표와 일치합니다. 이와는 반대로, 대부분의 그래픽 시스템 - 예를 들어 텍스쳐 이미지에 GIF 형식의 이미지를 사용하면 세로축의 아래 방향이 증가합니다. 가로축은 모두 동일한 좌표계입니다. 이 세로축의 차이는 WebGL의 관점에서 텍스쳐에 사용되는 GIF 이미지는 이미 세로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기 때문에 "unflip"을 지정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Ilmari Heikkinen씨의 댓글 덕분에 명확하게 되었습니다)

6 다음 단계에는 방금 로드된 이미지를 teximage2d 함수에서 그래픽 카드의 텍스쳐 공간에 업로드하는 것입니다. 인수를 사용하여 어떤 종류의 이미지를 사용하거나, 디테일 수준(LOD, level of detai - 다음 레슨에서 설명합니다), 어떠한 형식으로 그래픽 카드에 저장할 것인지(다시 말하지만 다음 레슨에서 설명할께요.) 또한 이미지의 각 "channel" 크기(빨강, 녹색, 파랑을 저장하는데 사용하는 데이터 타입) 그리고 이미지 자체을 지정합니다. 이후로 계속되는 두 라인에서 텍스쳐에 특별한 스케일링 파라미터를 설정합니다. 첫 번째로 텍스쳐 이미지의 크기로 화면에 얼마나 크게 표시하는 지를 지정하여 WebGL에 전달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어떻게 스케일 할지에 대한 힌트를 주는 것입니다. 다음 라인 역시 이와 비슷한 것으로, 축소하는 경우에 대한 것입니다. NEAREST는 기존의 이미지를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가장 매력없는 스케일링 방법입니다. 가까이에서 보면 아주 뭉툭해(blocky) 보이죠. 그러나 이 방법은 느린 시스템에서도 빠르게 작동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음 레슨에서는 다른 스케일링 방법들을 알아보겠습니다. 각각의 성능과 외형의 품질 비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까지 완료되면 current texture를 null로 설정합니다. 반드시 필요한 일은 아니지만, 작업에 사용한 후 스스로 정리한다는 의미에서 좋은 습관입니다. 텍스쳐 버퍼 추가 - initbuffers 이제 텍스쳐 로드와 관련된 모든 코드의 작성은 끝났습니다. 다음은

7 initbuffers를 살펴 보도록합시다. 여기에는 레슨 4에 존재했던 피라미드에 관한 부분을 모두 제거했습니다. 더 흥미로운 사실은 큐브 vertex colour buffer가 새로운 것으로 대체되는 것입니다 - texture coordinate buffer가 등장하죠. cubevertextexturecoordbuffer = gl.createbuffer(); gl.bindbuffer(gl.array_buffer, cubevertextexturecoordbuffer); var texturecoords = [ // Front face 0.0, 0.0, 1.0, 0.0, 1.0, 1.0, 0.0, 1.0, // Back face 1.0, 0.0, 1.0, 1.0, 0.0, 1.0, 0.0, 0.0, // Top face 0.0, 1.0, 0.0, 0.0, 1.0, 0.0, 1.0, 1.0, // Bottom face 1.0, 1.0, 0.0, 1.0, 0.0, 0.0, 1.0, 0.0, // Right face 1.0, 0.0, 1.0, 1.0, 0.0, 1.0, 0.0, 0.0,

8 // Left face 0.0, 0.0, 1.0, 0.0, 1.0, 1.0, 0.0, 1.0, ]; gl.bufferdata(gl.array_buffer, new Float32Array(textureCoords), gl.static_draw); cubevertextexturecoordbuffer.itemsize = 2; cubevertextexturecoordbuffer.numitems = 24; 이렇게 손보았더니 이 코드를 읽기가 참 편안해 졌군요. 이것은 정점마다 각 속성을 버퍼에 설정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정점마다 2개의 값을 가진다고 말할수 있죠. 이 텍스쳐 좌표가 의미하는 것은 데카르트(Cartesian) 좌표(x, y)로 텍스쳐 상의 어느 지점에 정점이 위치하는지 지정하는 방법입니다. 텍스쳐의 크기는 표준화되기 때문에 크기는 높이 1, 너비 1이고 (0,0)이 왼쪽 (1,1)이 오른쪽 상단에 해당합니다. initbuffers의 변화는 이것 뿐입니다. 이제는 drawscene의 변화를 살펴볼 차례입니다. 우리가 이 레슨에서 가장 흥미를 느껴야하는 변화는 텍스쳐를 사용하도록 변경하는 부분입니다. 이 함수는 피라미드와 관련한 코드를 삭제한 것과 이에 따른 큐브의 회전 방법이 변경된 것에 대한 몇 가지 간략한 변동사항은 여러분이 직접 살펴 보도록 하세요. 이 함수의 변경된 부분에 대해서는 자세히 다루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var xrot = 0; // changed var yrot = 0; // changed var zrot = 0; // changed

9 function drawscene() { gl.viewport(0, 0, gl.viewportwidth, gl.viewportheight); gl.clear(gl.color_buffer_bit gl.depth_buffer_bit); mat4.perspective(45, gl.viewportwidth / gl.viewportheight, 0.1, 100.0, pmatrix); mat4.identity(mvmatrix); mat4.translate(mvmatrix, [0.0, 0.0, -5.0]); // changed mat4.rotate(mvmatrix, degtorad(xrot), [1, 0, 0]); // changed mat4.rotate(mvmatrix, degtorad(yrot), [0, 1, 0]); // changed mat4.rotate(mvmatrix, degtorad(zrot), [0, 0, 1]); // changed gl.bindbuffer(gl.array_buffer, cubevertexpositionbuffer); gl.vertexattribpointer(shaderprogram.vertexpositionattribute, cubevertexpositionbuffer.itemsize, gl.float, false, 0, 0); animete함수에도 xrot, yrot, zrot를 갱신하는 프로세스에 대응하는 변화가 있지만 설명하지 않습니다. 자 이제부터 본론입니다. 텍스쳐에 관한 부분을 살펴봅시다. initbuffers함수에서 텍스쳐 좌표를 포함하는 버퍼를 설정했기 때문에 쉐이더에서 이것을 이용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적합한 속성을 바인드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gl.bindbuffer(gl.array_buffer, cubevertextexturecoordbuffer); gl.vertexattribpointer(shaderprogram.texturecoordattribute, cubevertextexturecoordbuffer.itemsize, gl.float, false, 0, 0);...이제 WebGL은 각 버텍스가 텍스쳐의 어느 부분을 사용할지를

10 전달했습니다. 좀 전에 가져온 텍스쳐를 이용하는 것을 전달하고 큐브를 그립니다. gl.activetexture(gl.texture0); // added gl.bindtexture(gl.texture_2d, nehetexture); // added gl.uniform1i(shaderprogram.sampleruniform, 0); // added gl.bindbuffer(gl.element_array_buffer, cubevertexindexbuffer); setmatrixuniforms(); gl.drawelements(gl.triangles, cubevertexindexbuffer.numitems, gl.unsigned_short, 0); 여기서 일어난 일은 다소 복잡합니다. WebGL은 gl.drawelements와 같은 기능의 함수 호출에 대하여 최대 32개까지 텍스쳐를 사용할 수 있고 이들은 TEXTURE0에서 TEXTURE31로 넘버링이 되어 있습니다. 처음 두 줄은 좀 전에 로드된 텍스쳐를 TEXTURE0으로 사용할 것으로 선언하고, 세 번째 줄에 쉐이더의 uniform 변수에 0이라는 번호를 전달합니다.(uniform 변수는 다른 메트릭스를 위해 이용하는 경우와 마찬가지로 initshader의 쉐이더에서 보관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텍스쳐 0을 사용하여 쉐이더에 전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값이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한것은 나중에 알아보겠습니다. 어쨌든, 이 세 줄이 실행되면 계속할 준비가 된 것입니다. 큐브를 형성하기 위한 삼각형을 그리는 일은 이전과 동일한 코드를 실행합니다. 텍스쳐 쉐이더 이제, 남은 설명이 필요한 새로운 코드는 쉐이더입니다. 먼저 vertex

11 shader를 살펴 보도록합니다. attribute vec3 avertexposition; attribute vec2 atexturecoord; // added uniform mat4 umvmatrix; uniform mat4 upmatrix; varying vec2 vtexturecoord; // added void main(void) { gl_position = upmatrix * umvmatrix * vec4(avertexposition, 1.0); vtexturecoord = atexturecoord; // added } 이것은 레슨 2에서 색상지정과 관련하여 작업을 수행했던 적이 있는 vertex shader와 아주 비슷합니다. 여기에서 행해지고 있는 것은 색상 대신 텍스쳐 좌표를 정점마다 속성으로부터 받고 varying변수에 출력하고 있을 뿐입니다. 모든 버텍스에 대하여 처리되도록 호출되면, WebGL은 fragment(기본적으로 모든 픽셀을 일일이 처리하죠)를 위해 정점 사이의 출력값을 선형으로 보간(linear interpolation)합니다. - 레슨 2에서 색상을 다룬던 그대로 말이죠. 따라서 (1,0)의 텍스쳐 좌표 (0,0)텍스쳐 좌표를 가진 정점 가운데 fragment는 텍스쳐 좌표는 (0.5,0)를 얻게 되는 것입니다. (0,0)과 (1,1)사이에서 (0.5,0.5)를 얻을 것입니다. 다음은 fragment shader입니다. #ifdef GL_ES precision highp float;

12 #endif varying vec2 vtexturecoord; //added uniform sampler2d usampler; //added void main(void) { gl_fragcolor = texture2d(usampler, vec2(vtexturecoord.s, vtexturecoord.t)); //added } 여기에서 보완된 텍스쳐 좌표를 꺼냅니다. 또한 쉐이더에서 텍스쳐를 나타내는 sampler 유형의 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drawscene에서 텍스쳐는 gl.texture0에 바인드 되었고 uniform변수인 usampler는 0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 sampler는 텍스쳐를 나타냅니다. 쉐이더를 만드는 것은 texture2d 함수를 사용하여 원하는 색상을 텍스쳐 좌표를 사용하여 텍스쳐에서 추출하는 것입니다. fragment를 위한 색상을 얻어내면 완료된 것입니다. 화면에 텍스쳐가 입혀진 개체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번 레슨은 여기까지입니다. 이 레슨에서는 WebGL에서 3D 개체에 텍스쳐를 입히는 방법으로 이미지를 로드한 다음 WebGL에 텍스쳐를 사용한다는 사실을 알리고, 개체에 텍스쳐 좌표를 만들어 주고, 쉐이더에서 텍스쳐 좌표를 사용하는 것에 대하여 배웠습니다. 만약 질문이나 내용의 정정이 필요하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다음 레슨에서는 Web 페이지를 보고있는 사람이 직접 조작할 수 있도록 키보드 입력을 통해 3D화면을 이동하는 방법에 대하여 다룹니다. 레슨 6을

13 학습하면 사용자가 직접 큐브를 회전하거나 확대, 축소 등을 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WebGL에 텍스쳐의 스케일링을 위해 WebGL에게 던져주는 힌트를 조정해 봅니다. 이 문서의 원본은 WebGL Lesson 5 introducing textures입니다. 최근들어 이곳저곳 신경쓸 일들이 급증해서 통 블로그에 시간을 할애하지 못하고 있네요. 역시, 관리직은 저랑 잘 안맞는단 말예요. Powered by TCPDF (

WebGL 레슨 3 - 회전 운동

WebGL 레슨 3 - 회전 운동 Created by Firejune at 2011/04/20, Last modified 2016/09/11 WebGL 레슨 3 - 회전 운동 세 번째 WebGL 레슨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레슨 2에 이어 이번 레슨에서는 객체가 회전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번 학습은 NeHe OpenGL의 네 번째 튜토리얼을 바탕으로 합니다. 다음 동영상은 이번

More information

WebGL 레슨 1 - 삼각형과 사각형

WebGL 레슨 1 - 삼각형과 사각형 Created by Firejune at 2011/04/14 WebGL 레슨 1 - 삼각형과 사각형 첫 번째 WebGL 레슨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이 학습은 게임 개발자를 위한 3D 그래픽 학습 수단으로 인기가 높은 NeHe OpenGL 두 번째 튜토리얼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고작 삼각형과 사각형이라니, 어찌보면 흥미가 떨어질만한 주제일지도 모르겠지만,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8.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8.ppt [호환 모드] OpenGL Texturing Texture Mapping 514780 017 년가을학기 11/16/017 단국대학교박경신 OpenGL 에서텍스쳐맵핑 (texture mapping) 을위한 3 단계 텍스쳐활성화 glenable(gl_texture_d) 텍스쳐맵핑방법 ( 랩핑, 필터등 ) 정의 gltexparameteri(gl_texture_d, GL_TEXTURE_WRAP_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3-ch2.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3-ch2.ppt [호환 모드] Coordinate Systems Graphics Programming 321190 2014 년봄학기 3/14/2014 박경신 2D Cartesian Coordinate Systems 3D Cartesian Coordinate Systems Cartesian Coordination Systems -x +y y-axis x-axis +x Two axes: x-axis

More information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 콘텐츠 테이블... PC에 BioStar 1 설치 방법... Microsoft SQL Server 2012 Express 설치하기... Running SQL 2012 Express Studio... DBSetup.exe 설정하기... BioStar 서버와 클라이언트 시작하기... 1 1 2 2 6 7 1/11 BioStar 1, Windows 8 BioSta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8.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8.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OpenGL Texturing Texture Mapping 514780 2016 년가을학기 11/18/2016 박경신 OpenGL 에서텍스쳐맵핑 (texture mapping) 을위한 3 단계 텍스쳐활성화 glenable(gl_texture_2d) 텍스쳐맵핑방법 ( 랩핑, 필터등 ) 정의 gltexparameteri(gl_texture_2d, GL_TEXTURE_WRAP_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7-ch8.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7-ch8.ppt [호환 모드] Single-Pass Multitexturing y (1,1) v (1,1) Blending 514780 2017 년가을학기 11/23/2017 단국대학교박경신 void SetMultitexturSquareData() { // 중간생략.. x glgenbuffers(4, &vbo[0]); u (-1,-1) (0,0) glbindbuffer(gl_array_buffer,

More information

SproutCore에 홀딱 반했습니다.

SproutCore에 홀딱 반했습니다. Created by Firejune at 2009/10/30 SproutCore에 홀딱 반했습니다. 회사에서 첨여중인 프로젝트의 시제품(prototype)에 SproutCore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웍을 적용한 것을 시작으로, 아주 조금씩 조금씩 작동원리를 이해해 가면서 즐거운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그렇게 약 2개월 정도 작업이 진행되었고 큰 그림이 머리속에

More information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Mobile Ver. 0.71b 2009. 3. 17 By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http://blog.patheye.com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설치 1/3 최종 배포 버전을 다 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된 파일은 CAB 파일입니다. CAB 파일에는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8-ch8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8-ch8 OpenGL Texturing Texture Mapping 321190 2007년봄학기 5/25/2007 박경신 OpenGL 에서텍스쳐맵핑 (texture mapping) 을위한 3 단계 텍스쳐활성화 glenable(gl_texture_2d) 텍스쳐맵핑방법 ( 랩핑, 필터등 ) 정의 gltexparameteri(gl_texture_2d, GL_TEXTURE_WRAP_S,

More information

지도상 유의점 m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이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m 버튼을 무리하게 조작하면 고장이 날 위험이 있으므로 수업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준다. m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접속하도록 안내한다. 평가 평가 유형 자기 평가

지도상 유의점 m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이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m 버튼을 무리하게 조작하면 고장이 날 위험이 있으므로 수업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준다. m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접속하도록 안내한다. 평가 평가 유형 자기 평가 수업주제 경찰 출동! (버튼, LED, 버저 사용하기) 9 / 12 차시 수업의 주제와 목표 본 수업에서는 이전 차시에 배웠던 블록들의 기능을 복합적으로 활용한다. 스위치 기능을 가진 버튼을 활용하여 LED와 버저를 동시에 작동시키도록 한다. 각 블록들을 함께 사용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각각의 기능을 익히고 보다 다양한 활용 방법을 구상할 수 있다. 교수 학습

More information

var answer = confirm(" 확인이나취소를누르세요."); // 확인창은사용자의의사를묻는데사용합니다. if(answer == true){ document.write(" 확인을눌렀습니다."); else { document.write(" 취소를눌렀습니다.");

var answer = confirm( 확인이나취소를누르세요.); // 확인창은사용자의의사를묻는데사용합니다. if(answer == true){ document.write( 확인을눌렀습니다.); else { document.write( 취소를눌렀습니다.); 자바스크립트 (JavaScript) - HTML 은사용자에게인터페이스 (interface) 를제공하는언어 - 자바스크립트는서버로데이터를전송하지않고서할수있는데이터처리를수행한다. - 자바스크립트는 HTML 나 JSP 에서작성할수있고 ( 내부스크립트 ), 별도의파일로도작성이가능하다 ( 외 부스크립트 ). - 내부스크립트 - 외부스크립트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7-ch8.ppt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7-ch8.ppt OpenGL Texturing Texture Mapping 321190 2007년봄학기 6/2/2007 박경신 OpenGL 에서텍스쳐맵핑 (texture mapping) 을위한 3 단계 텍스쳐활성화 glenable(gl_texture_2d) 텍스쳐맵핑방법 ( 랩핑, 필터등 ) 정의 gltexparameteri(gl_texture_2d, GL_TEXTURE_WRAP_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8.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8.ppt [호환 모드] OpenGL Texturing Texture Mapping 31190 013 년봄학기 5/8/013 박경신 OpenGL에서텍스쳐맵핑 (texture mapping) 을위한 3 단계 텍스쳐활성화 glenable(gl_texture_d) 텍스쳐맵핑방법 ( 랩핑, 필터등 ) 정의 gltexparameteri(gl_texture_d, GL_TEXTURE_WRAP_S,

More information

zbrush 4r7 p3 crack macintoshinstmank

zbrush 4r7 p3 crack macintoshinstmank Zbrush 4r7 P3 Crack Macintoshinstmank ->>->>->> http://shurll.com/740p2 1 / 5 2 / 5 Title:,,Pixologic,,ZBrush,,4R7,,P3,,WinO,crack,do,keyshot,6,eu,já,arranjei,,mas,eu,preciso,desbloquea r,ele,no,zbrush,,funciona,com,os,paths,que,tem,nesse,crack?

More information

IRISCard Anywhere 5

IRISCard Anywhere 5 이 빠른 사용자 가이드는 IRISCard Anywhere 5 및 IRISCard Corporate 5 스캐너의 설치와 시작을 도와 드립니다. 이 스캐너와 함께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는: - Cardiris Pro 5 및 Cardiris Corporate 5 for CRM (Windows 용) - Cardiris Pro 4 (Mac OS 용) Cardiris 의

More information

서피스셰이더프로그램 셰이더개발을쉽게! Thursday, April 12, 12

서피스셰이더프로그램 셰이더개발을쉽게! Thursday, April 12, 12 서피스셰이더프로그램 셰이더개발을쉽게! 유니티렌더링시스템소개 렌더링패스 셰이더랩 서피스셰이더 데모 2 유니티렌더링시스템 3 Deferred Lighting Rendering Path Dual Lightmapping Post Effect Processing Realtime Shadow LightProbe Directional Lightmapping HDR Gamma

More information

Node.JS와 Express를 이용한 디렉터리 파싱

Node.JS와 Express를 이용한 디렉터리 파싱 Created by Firejune at 2011/11/15, Last modified 2016/09/10 Node.JS와 Express를 이용한 디렉터리 파싱 어떠한 데이터라도 받기만 하면 비주얼라이제이션하는 데에는 자신있다고 자부해 왔습니다. 그러나 며칠간 고민에 빠져들게 하는 과제가 하나 생겼습니다. 그것은 바로 '/dir1/dir2/file.name'과

More information

SIGIL 완벽입문

SIGIL 완벽입문 누구나 만드는 전자책 SIGIL 을 이용해 전자책을 만들기 EPUB 전자책이 가지는 단점 EPUB이라는 포맷과 제일 많이 비교되는 포맷은 PDF라는 포맷 입니다. EPUB이 나오기 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던 전자책 포맷이고, 아직도 많이 사 용되기 때문이기도 한며, 또한 PDF는 종이책 출력을 위해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종이책 VS

More information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YouTube 플레이북 YouTube에서 호소력 있는 동영상으로 고객과 소통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 1 학습목표 수식의 개념과 연산자, 피연산자에 대해서 알아본다. C의 를 알아본다. 연산자의 우선 순위와 결합 방향에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실습 1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조건문 반복문 System.out 구구단 모양만들기 Up & Down 2 조건문 조건문의종류 If, switch If 문 조건식결과따라중괄호 { 블록을실행할지여부결정할때사용 조건식 true 또는 false값을산출할수있는연산식 boolean 변수 조건식이 true이면블록실행하고 false 이면블록실행하지않음 3

More information

새로운 지점에서 단이 시작하는 경우 기둥코로 시작하라고 표시합니다. 기둥코(standing stitch)로 시작하는 방법은 YouTube 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수 용어 팝콘뜨기: 1 코에 한길긴뜨기 5 코, 바늘을 빼고 첫번째 한길긴뜨기코의 앞에서 바늘을 넣은

새로운 지점에서 단이 시작하는 경우 기둥코로 시작하라고 표시합니다. 기둥코(standing stitch)로 시작하는 방법은 YouTube 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수 용어 팝콘뜨기: 1 코에 한길긴뜨기 5 코, 바늘을 빼고 첫번째 한길긴뜨기코의 앞에서 바늘을 넣은 Desire Copyright: Helen Shrimpton, 2016. All rights reserved. By: Helen at www.crystalsandcrochet.com 12 인치 모티브 worsted/aran(10ply), 5mm 바늘 사용 약 10인치 Double Knitting(8ply), 4mm 바늘 사용 미국식 용어를 사용합니다. 약어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windows server 2003 수동설치_non pro support_.doc

Microsoft Word - windows server 2003 수동설치_non pro support_.doc Windows Server 2003 수동 설치 가이드 INDEX 운영체제 설치 준비과정 1 드라이버를 위한 플로피 디스크 작성 2 드라이버를 위한 USB 메모리 작성 7 운영체제 설치 과정 14 Boot Sequence 변경 14 컨트롤러 드라이버 수동 설치 15 운영체제 설치 17 운영체제 설치 준비 과정 Windows Server 2003 에는 기본적으로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CHAPTER 11. 자바스크립트와캔버스로게임 만들기 캔버스 캔버스는 요소로생성 캔버스는 HTML 페이지상에서사각형태의영역 실제그림은자바스크립트를통하여코드로그려야한다. 컨텍스트객체 컨텍스트 (context) 객체 : 자바스크립트에서물감과붓의역할을한다. var canvas = document.getelementbyid("mycanvas"); var

More information

Print

Print 22-12324-4TEL:3668-3114 FAX:742-3387 TEL:3668-3120 FAX:745-9476 TEL:3668-3109, 2279-0867~8 TEL:3668-3127 TEL:3668-3123, 3128, 3162 www.saeki.co.kr, www.pentaximaging.co.kr Small 의 큰 스타일을 경험하다 당신의 카메라만으로도,

More information

아이폰/아이팟 터치용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팁 12개

아이폰/아이팟 터치용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팁 12개 Created by Firejune at 2009/12/14 아이폰/아이팟 터치용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팁 12개 Stoyan Stefanov씨는 아이폰/아이팟 터치에서 제공하는 사파리 브라우저(이하 모바일 사파리)용 웹페이지를 구축할 때 알아두면 유용한 팁 12가지를 작성했습니다. 아시다시피 모바일 사파리는 데스크탑용 브라우저와 견주어도 손색없을 정도의 풀브라우징을

More information

Index 1. Intro Install Connect Scratch 1.4 (Offline Editor) Scratch 2.0 (Online Editor) Connect f

Index 1. Intro Install Connect Scratch 1.4 (Offline Editor) Scratch 2.0 (Online Editor) Connect f Scratch 호환 센서 보드 SKY SSB 설정 메뉴얼 1st of April 2016 Techdine Index 1. Intro... 03 2. Install... 04 3. Connect... 06 3-1. Scratch 1.4 (Offline Editor)... 06 3-2. Scratch 2.0 (Online Editor)... 09 3-2-1. Connect

More information

Artificial Intelligence: Assignment 6 Seung-Hoon Na December 15, Sarsa와 Q-learning Windy Gridworld Windy Gridworld의 원문은 다음 Sutton 교재의 연습문제

Artificial Intelligence: Assignment 6 Seung-Hoon Na December 15, Sarsa와 Q-learning Windy Gridworld Windy Gridworld의 원문은 다음 Sutton 교재의 연습문제 Artificial Intelligence: Assignment 6 Seung-Hoon Na December 15, 2018 1 1.1 Sarsa와 Q-learning Windy Gridworld Windy Gridworld의 원문은 다음 Sutton 교재의 연습문제 6.5에서 찾아볼 수 있다. http://incompleteideas.net/book/bookdraft2017nov5.pdf

More information

Prototype에서 jQuery로 옮겨타기

Prototype에서 jQuery로 옮겨타기 Created by Firejune at 2008/11/10, Last modified 2016/09/11 Prototype에서 jquery로 옮겨타기 jquery는 겸손한(unobtrusive) 자바스크립트를 위한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다. jquery는 태생적으로 BDD(Behavior driven development) 방법론을 지향하고 CSS 셀렉터를

More information

XSS Attack - Real-World XSS Attacks, Chaining XSS and Other Attacks, Payloads for XSS Attacks

XSS Attack - Real-World XSS Attacks, Chaining XSS and Other Attacks, Payloads for XSS Attacks XSS s XSS, s, May 25, 2010 XSS s 1 2 s 3 XSS s MySpace 사건. Samy (JS.Spacehero) 프로필 페이지에 자바스크립트 삽입. 스크립트 동작방식 방문자를 친구로 추가. 방문자의 프로필에 자바스크립트를 복사. 1시간 만에 백만 명이 친구등록. s XSS s 위험도가 낮은 xss 취약점을 다른 취약점과 연계하여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src.doc

Microsoft Word - src.doc IPTV 서비스탐색및콘텐츠가이드 RI 시스템운용매뉴얼 목차 1. 서버설정방법... 5 1.1. 서비스탐색서버설정... 5 1.2. 컨텐츠가이드서버설정... 6 2. 서버운용방법... 7 2.1. 서비스탐색서버운용... 7 2.1.1. 서비스가이드서버실행... 7 2.1.2. 서비스가이드정보확인... 8 2.1.3. 서비스가이드정보추가... 9 2.1.4. 서비스가이드정보삭제...

More information

SBR-100S User Manual

SBR-100S User Manual ( 1 / 13 ) SBR-100S 모델에 대한 사용자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SBR-100S 는 신규 펌웨어가 있을시 FOTA(자동업데이트) 기능을 통하여 자동 업그레이드가 되며, 필요시 사용자가 신규 펌웨어를 다운받아 수동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1. 준비하기 1.1 연결 장치 준비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SBR-100S

More information

1

1 2/33 3/33 4/33 5/33 6/33 7/33 8/33 9/33 10/33 11/33 12/33 13/33 14/33 15/33 16/33 17/33 5) 입력을 다 했으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시작 페이지가 제대로 설정이 되었는지 살펴볼까요. 익스플로러를 종료하고 다시 실행시켜 보세요. 시작화면에 야후! 코리아 화면이 뜬다면 설정 완료..^^

More information

제이쿼리 (JQuery) 정의 자바스크립트함수를쉽게사용하기위해만든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웹페이지를즉석에서변경하는기능에특화된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사용법 $( 제이쿼리객체 ) 혹은 $( 엘리먼트 ) 참고 ) $() 이기호를제이쿼리래퍼라고한다. 즉, 제이쿼리를호출하는기호

제이쿼리 (JQuery) 정의 자바스크립트함수를쉽게사용하기위해만든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웹페이지를즉석에서변경하는기능에특화된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사용법 $( 제이쿼리객체 ) 혹은 $( 엘리먼트 ) 참고 ) $() 이기호를제이쿼리래퍼라고한다. 즉, 제이쿼리를호출하는기호 제이쿼리 () 정의 자바스크립트함수를쉽게사용하기위해만든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웹페이지를즉석에서변경하는기능에특화된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사용법 $( 제이쿼리객체 ) 혹은 $( 엘리먼트 ) 참고 ) $() 이기호를제이쿼리래퍼라고한다. 즉, 제이쿼리를호출하는기호 CSS와마찬가지로, 문서에존재하는여러엘리먼트를접근할수있다. 엘리먼트접근방법 $( 엘리먼트 ) : 일반적인접근방법

More information

Studuino소프트웨어 설치

Studuino소프트웨어 설치 Studuino 프로그래밍환경 Studuino 소프트웨어설치 본자료는 Studuino 프로그래밍환경설치안내서입니다. Studuino 프로그래밍 환경의갱신에따라추가 / 수정될수있습니다. 목차 1. 소개... 1 2. Windows... 2 2.1. 프로그래밍환경설치... 2 2.1.1. 웹설치버전설치방법... 2 2.2. Studuino 프로그래밍환경실행...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텔레비젼 2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3 예제 2. 여러개의객체생성하기 4 5 예제 3. 메소드가추가된클래스 public class Television { int channel; // 채널번호 int volume; // 볼륨 boolean

More information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그래픽스프로그래밍기말고사 (2012 년봄학기 ) 2012 년 6 월 12 일학과학번이름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l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그래픽스프로그래밍기말고사 (2012 년봄학기 ) 2012 년 6 월 12 일학과학번이름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l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l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l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다음은 oglclass 에서제공하는

More information

비디오 / 그래픽 아답터 네트워크 만약에 ArcGolbe를 사용하는 경우, 추가적인 디스크 공간 필요. ArcGlobe는 캐시파일을 생성하여 사용 24 비트 그래픽 가속기 Oepn GL 2.0 이상을 지원하는 비디오카드 최소 64 MB 이고 256 MB 이상을 메모리

비디오 / 그래픽 아답터 네트워크 만약에 ArcGolbe를 사용하는 경우, 추가적인 디스크 공간 필요. ArcGlobe는 캐시파일을 생성하여 사용 24 비트 그래픽 가속기 Oepn GL 2.0 이상을 지원하는 비디오카드 최소 64 MB 이고 256 MB 이상을 메모리 ArcGIS for Desktop 10.4 Single Use 설치가이드 Software: ArcGIS for Desktop 10.4 Platforms: Windows 10, 8.1, 7, Server 2012, Server 2008 ArcGIS for Desktop 10.4 시스템 요구사항 1. 지원 플랫폼 운영체제 최소 OS 버전 최대 OS 버전 Windows

More information

SOFTBASE XFRAME DEVELOPMENT GUIDE SERIES HTML 연동가이드 서울특별시구로구구로 3 동한신 IT 타워 1215 호 Phone Fax Co

SOFTBASE XFRAME DEVELOPMENT GUIDE SERIES HTML 연동가이드 서울특별시구로구구로 3 동한신 IT 타워 1215 호 Phone Fax Co SOFTBASE XFRAME DEVELOPMENT GUIDE SERIES 2012.02.18 서울특별시구로구구로 3 동한신 IT 타워 1215 호 Phone 02-2108-8030 Fax 02-2108-8031 www.softbase.co.kr Copyright 2010 SOFTBase Inc. All rights reserved 목차 1 장 : HTML 연동개요...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web-part01-ch10-문서객체모델.pptx

Microsoft PowerPoint - web-part01-ch10-문서객체모델.pptx 과목명 : 웹프로그래밍응용교재 : 모던웹을위한 JavaScript Jquery 입문, 한빛미디어 Part1. JavaScript / Ch10. 문서객체모델 2014년 1학기 Professor Seung-Hoon Choi 10 문서객체모델 문서객체모델 (Document Object Model, DOM) 웹브라우저가 HTML 페이지를인식하는방식 document

More information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http://java.sun.com/javase/6/docs/api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선의길이를계산하는메소드들을작성하라. 직사각형의가로와세로의길이는주어진다. 대각선의길이는 Math클래스의적절한메소드를이용하여구하라.

More information

와플-4년-2호-본문-15.ps

와플-4년-2호-본문-15.ps 1 2 1+2 + = = 1 1 1 +2 =(1+2)+& + *=+ = + 8 2 + = = =1 6 6 6 6 6 2 2 1 1 1 + =(1+)+& + *=+ =+1 = 2 6 1 21 1 + = + = = 1 1 1 + 1-1 1 1 + 6 6 0 1 + 1 + = = + 7 7 2 1 2 1 + =(+ )+& + *= + = 2-1 2 +2 9 9 2

More information

Javascript

Javascript 1. HTML 이란? HTML 은 Hyper Text Mark Up Language 의약자로예약되어있는각종태그라는명령어를이용하여웹페이지를작성할때사용하는언어입니다. 2. HTML 의기본구조 < 태그 > 내용 < 태그속성 = 변수 > 내용

More information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Android 용 Brother Image Viewer 설명서 버전 0 KOR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표입니다. Android는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디바이스에 관계 없이 언제, 어디서나 문서를 확인하고 편집

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디바이스에 관계 없이 언제, 어디서나 문서를 확인하고 편집 Modern Modern www.office.com ( ) 892 5 : 1577-9700 : http://www.microsoft.com/korea 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More information

Poison null byte Excuse the ads! We need some help to keep our site up. List 1 Conditions 2 Exploit plan 2.1 chunksize(p)!= prev_size (next_chunk(p) 3

Poison null byte Excuse the ads! We need some help to keep our site up. List 1 Conditions 2 Exploit plan 2.1 chunksize(p)!= prev_size (next_chunk(p) 3 Poison null byte Excuse the ads! We need some help to keep our site up. List 1 Conditions 2 Exploit plan 2.1 chunksize(p)!= prev_size (next_chunk(p) 3 Example 3.1 Files 3.2 Source code 3.3 Exploit flow

More information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

RHEV 2.2 인증서 만료 확인 및 갱신

RHEV 2.2 인증서 만료 확인 및 갱신 2018/09/28 03:56 1/2 목차... 1 인증서 확인... 1 인증서 종류와 확인... 4 RHEVM CA... 5 FQDN 개인 인증서... 5 레드햇 인증서 - 코드 서명 인증서... 6 호스트 인증... 7 참고사항... 8 관련링크... 8 AllThatLinux! - http://allthatlinux.com/dokuwiki/ rhev_2.2_

More information

歯Lecture2.PDF

歯Lecture2.PDF VISUAL C++/MFC Lecture 2? Update Visual C ++/MFC Graphic Library OpenGL? Frame OpenGL 3D Graphic library coding CLecture1View? OpenGL MFC coding Visual C++ Project Settings Link Tap Opengl32lib, Glu32lib,

More information

Open GL

Open GL Graphics Basic Windows & OpenGL Programming 컴퓨터그래픽스연구실 OpenGL 관련참고사이트 OpenGL 공식사이트 http://www.opengl.org/ Khronos Group http://www.khronos.org/ Nehe Productions http://nehe.gamedev.net/ OpenGL 파일설정 압축을푼후다음경로로파일을복사

More information

로거 자료실

로거 자료실 redirection 매뉴얼 ( 개발자용 ) V1.5 Copyright 2002-2014 BizSpring Inc. All Rights Reserved. 본문서에대한저작권은 비즈스프링 에있습니다. - 1 - 목차 01 HTTP 표준 redirect 사용... 3 1.1 HTTP 표준 redirect 예시... 3 1.2 redirect 현상이여러번일어날경우예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9-ch8.ppt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9-ch8.ppt Alpha Channel Alpha Blending 321190 2007년봄학기 6/1/2007 박경신 Alpha Channel Model Porter & Duff s Compositing Digital Images, SIGGRAPH 84 RGBA alpha는 4번째색으로불투명도 (opacity of color) 조절에사용함 불투명도 (opacity) 는얼마나많은빛이면을관통하는가의척도임

More information

*2008년1월호진짜

*2008년1월호진짜 3. USB 이동식저장장치를이용하여전파되는악성코드분석 1. 개 요 최근 USB 이동식 저장장치를 통하여 전파되는 악성코드에 대한 감염피해가 증가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이번에 확인된 ntion.exe 악성코드는 감염 시, 특정 사이트에 접속하여 추가 악성코드를 다운로드하는 Dropper 기능을 수행한다. 또한, 웹 서버가 감염될 경우는 웹 서버내의 웹 페이지가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301\24613\260\255 - oFusion \276\300 \261\270\274\272)

(Microsoft PowerPoint - \301\24613\260\255 - oFusion \276\300 \261\270\274\272) 게임엔진 제 13 강 ofusion 씬구성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목차 Ofusion 을이용한 export Export 된씬의재현 씬노드애니메이션을이용한수동카메라트래킹 ofusion OGRE3D 엔진용 3D MAX 익스포터 http://www.ofusiontechnologies.com ofusion 의특징 Realtime Viewport 3D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chap 5: Trees

chap 5: Trees 5. Threaded Binary Tree 기본개념 n 개의노드를갖는이진트리에는 2n 개의링크가존재 2n 개의링크중에 n + 1 개의링크값은 null Null 링크를다른노드에대한포인터로대체 Threads Thread 의이용 ptr left_child = NULL 일경우, ptr left_child 를 ptr 의 inorder predecessor 를가리키도록변경

More information

Windows Server 2012

Windows Server  2012 Windows Server 2012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은 SMB Live Migration 방식과다른점은 VM 데이터파일의위치입니다.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방식은 Hyper-V 호스트의로컬디스크에 VM 데이터파일이위치합니다. 반면에, SMB

More information

Microsoft Outlook G Suite 가이드

Microsoft Outlook G Suite 가이드 UNICONVERSE Microsoft Outlook G Suite 가이드 G Suite 사용자가이드 - 국민대학교 유니컨버스 2017-01-01 2 Microsoft Outlook G Suite 가이드 내용 Microsoft Outlook 2016 에서 IMAP 설정... 3 Microsoft Outlook 2016 에서 POP 설정... 6 Google

More information

RVC Robot Vaccum Cleaner

RVC Robot Vaccum Cleaner RVC Robot Vacuum 200810048 정재근 200811445 이성현 200811414 김연준 200812423 김준식 Statement of purpose Robot Vacuum (RVC) - An RVC automatically cleans and mops household surface. - It goes straight forward while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03 모델변환과시점변환 01 기하변환 02 계층구조 Modeling 03 Camera 시점변환 기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1. 이동 (Translation) 2. 회전 (Rotation) 3. 크기조절 (Scale) 4. 전단 (Shear) 5. 복합변환 6. 반사변환 7. 구조변형변환 2 기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제 10 강광원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오우거엔진의광원을이용하여 3D 공갂에서광원을구현해본다. 학습내용 평면메쉬의생성방법광원의종류및구현방법 광원의종류 : 주변광원 주변광원 (Ambient Light) 동일한밝기의빛이장면안의모든물체의표면에서일정하게반사되는것. 공갂안에존재하는빛의평균값이론적인광원 광원의종류 : 지향광원 지향광원 (Directional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10-함수의활용.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10-함수의활용.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중 값에 의한 전달 방법과

More information

Oracle VM VirtualBox 설치 VirtualBox에서 가상머신 설치 가상머신에 Ubuntu 설치

Oracle VM VirtualBox 설치 VirtualBox에서 가상머신 설치 가상머신에 Ubuntu 설치 Oracle VM VirtualBox 설치 VirtualBox에서 가상머신 설치 가상머신에 Ubuntu 설치 VirtualBox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단 https://www.virtualbox.org/wiki/downloads 사이트에서 윈도우용 버추얼박스 설치화일을 다운로드 해야합니다. Ubuntu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Ubuntu 디스크 이미지 화일을 다운로드

More information

서강대학교공과대학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기말고사 (2/8) 다음과같이설정되어있는데, cam.pos[0] = 0.0, cam.pos[1] = 0.0, cam.pos[2] = 500.0; 이때의 cam.naxis[] 벡터의세원소값을기술하라. Figure

서강대학교공과대학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기말고사 (2/8) 다음과같이설정되어있는데, cam.pos[0] = 0.0, cam.pos[1] = 0.0, cam.pos[2] = 500.0; 이때의 cam.naxis[] 벡터의세원소값을기술하라. Figure 서강대학교공과대학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기말고사 (1/8)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 ] 기말고사 ( 담당교수 : 임인성 )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OpenGL 시스템의각좌표계에대한약어는다음과같으며, 답을기술할때필요할경우적절히약어를사용하라.

More information

마지막 변경일 2018년 5월 7일 ** 이항분포와 정규분포의 관계 ** Geogebra와 수학의 시각화 책의 3.2소절 내용임. 가장 최근 파일은 링크를 누르면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 변경일 2018년 5월 7일 ** 이항분포와 정규분포의 관계 ** Geogebra와 수학의 시각화 책의 3.2소절 내용임.   가장 최근 파일은 링크를 누르면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 변경일 2018년 5월 7일 ** 이항분포와 정규분포의 관계 ** Geogebra와 수학의 시각화 책의 3.2소절 내용임. http://min7014.iptime.org/math/2017063002.htm 가장 최근 파일은 링크를 누르면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goo.gl/edxsm7 http://min7014.iptime.org/math/2018010602.pdf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8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8 [호환 모드] OpenGL Texturing Texture Mapping 31190 01 년봄학기 5/31/01 박경신 OpenGL에서텍스쳐맵핑 (texture mapping) 을위한 3 단계 텍스쳐활성화 glenable(gl_texture_d) 텍스쳐맵핑방법 ( 랩핑, 필터등 ) 정의 gltexparameteri(gl_texture_d, GL_TEXTURE_WRAP_S,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C++ Programming C++ Programming 예외처리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예외처리 2 예외처리 예외처리 C++ 의예외처리 예외클래스와객체 3 예외처리 예외를처리하지않는프로그램 int main() int a, b; cout > a >> b; cou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07 - 포인터 pm0415

Microsoft PowerPoint - ch07 - 포인터 pm0415 2015-1 프로그래밍언어 7. 포인터 (Pointer), 동적메모리할당 2015 년 4 월 4 일 교수김영탁 영남대학교공과대학정보통신공학과 (Tel : +82-53-810-2497; Fax : +82-53-810-4742 http://antl.yu.ac.kr/; E-mail : ytkim@yu.ac.kr) Outline 포인터 (pointer) 란? 간접참조연산자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137C0E55FBFACBDC0B9AEC1A6BCD6B7E7BCC72E707074>

<4D F736F F F696E74202D203137C0E55FBFACBDC0B9AEC1A6BCD6B7E7BCC72E707074> SIMATIC S7 Siemens AG 2004. All rights reserved. Date: 22.03.2006 File: PRO1_17E.1 차례... 2 심벌리스트... 3 Ch3 Ex2: 프로젝트생성...... 4 Ch3 Ex3: S7 프로그램삽입... 5 Ch3 Ex4: 표준라이브러리에서블록복사... 6 Ch4 Ex1: 실제구성을 PG 로업로드하고이름변경......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web-part03-ch20-XMLHttpRequest기본.pptx

Microsoft PowerPoint - web-part03-ch20-XMLHttpRequest기본.pptx 과목명 : 웹프로그래밍응용교재 : 모던웹을위한 JavaScript Jquery 입문, 한빛미디어 Part3. Ajax Ch20. XMLHttpRequest 2014년 1학기 Professor Seung-Hoon Choi 20 XMLHttpRequest XMLHttpRequest 객체 자바스크립트로 Ajax를이용할때사용하는객체 간단하게 xhr 이라고도부름 서버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프로세싱 광운대학교로봇학부박광현 프로세싱실행 2 C:\processing-3.2.1 폴더 창나타내기 실행 정지 3 폭 높이 600 400 도형그리기 배경칠하기 5 background(255, 255, 255); R G B background(255, 0, 0); background(255, 122, 0); 선그리기 6 background(255, 122, 0);

More information

ActFax 4.31 Local Privilege Escalation Exploit

ActFax 4.31 Local Privilege Escalation Exploit NSHC 2013. 05. 23 악성코드 분석 보고서 [ Ransomware 악성코드 ] 사용자의 컴퓨터를 강제로 잠그고 돈을 요구하는 형태의 공격이 기승을 부리고 있 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공격에 이용되는 악성코드는 Ransomware로 불리는 악성코 드 입니다. 한번 감염 시 치료절차가 복잡하며, 보고서 작성 시점을 기준으로 지속 적인 피해자가 발생되고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Pairwise Tool & Pairwise Test NuSRS 200511305 김성규 200511306 김성훈 200614164 김효석 200611124 유성배 200518036 곡진화 2 PICT Pairwise Tool - PICT Microsoft 의 Command-line 기반의 Free Software www.pairwise.org 에서다운로드후설치

More information

모수 θ의 추정량은 추출한 개의 표본값을 어떤 규칙에 의해 처리를 해서 모수의 값을 추정하는 방법입니다. 추정량에서 사용되는 규칙은 어떤 표본을 추출했냐에 따라 변하는 것이 아닌 고정된 규칙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의 관심 모수가 모집단의 평균이라고 하겠습니다. 즉 θ

모수 θ의 추정량은 추출한 개의 표본값을 어떤 규칙에 의해 처리를 해서 모수의 값을 추정하는 방법입니다. 추정량에서 사용되는 규칙은 어떤 표본을 추출했냐에 따라 변하는 것이 아닌 고정된 규칙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의 관심 모수가 모집단의 평균이라고 하겠습니다. 즉 θ 수리통계학(Mathematical Statistics)의 기초 I. 들어가며 지금부터 계량경제학이나 실험 및 준실험 연구설계 기법을 공부할 때 도움이 되는 수리통계 학의 기초에 대해 다룰 것입니다. 이 노트에서 다루게 될 내용은 어떤 추정량(estimator)이 지니고 있는 성질입니다. 한 가지 말씀 드릴 것은 이 노트에 나오는 대부분의 성질들은 지금까 지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1장. 유닉스 시스템 프로그래밍 개요

1장.  유닉스 시스템 프로그래밍 개요 Unix 프로그래밍및실습 7 장. 시그널 - 과제보충 응용과제 1 부모프로세스는반복해서메뉴를출력하고사용자로부터주문을받아자식프로세스에게주문내용을알린다. (SIGUSR1) ( 일단주문을받으면음식이완료되기전까지 SIGUSR1 을제외한다른시그널은모두무시 ) timer 자식프로세스는주문을받으면조리를시작한다. ( 일단조리를시작하면음식이완성되기전까지 SIGALARM 을제외한다른시그널은모두무시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g09-final-answer.doc

Microsoft Word - cg09-final-answer.doc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성적공고시중간고사때제출한암호를사용할것임. 1. 다음문제에답하시오. (50점) 1) 직교투영 (orthographic projection),

More information

6. 설치가시작되는동안 USB 드라이버가자동으로로드됩니다. USB 드라이버가성공적으로로드되면 Setup is starting( 설치가시작되는중 )... 화면이표시됩니다. 7. 화면지침에따라 Windows 7 설치를완료합니다. 방법 2: 수정된 Windows 7 ISO

6. 설치가시작되는동안 USB 드라이버가자동으로로드됩니다. USB 드라이버가성공적으로로드되면 Setup is starting( 설치가시작되는중 )... 화면이표시됩니다. 7. 화면지침에따라 Windows 7 설치를완료합니다. 방법 2: 수정된 Windows 7 ISO Windows 7 설치및 PCIE RAID 설정정보 DK173 초판 11월 2016 A. Windows 7 및 USB 드라이버설치 칩셋사양에따라 Windows 7 설치중에 USB 키보드 / 마우스를사용하려면시스템에서 USB 드라이버를사전로드해야합니다. 이절에서는 USB 드라이버사전로드방법과 Windows 7 설치방법에대해서설명합니다. 방법 1: SATA ODD

More information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한국어 표준 설정안내 서브 초침 시간 및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뽑아냅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 또는 반시계방향으로 돌려(모델에 따라 다름) 를 전날로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현재 가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돌립니다. 4. 용두를 계속 돌려 정확한 오전/오후 시간을 설정합니다. 5. 용두를 1의 위치로 되돌립니다. 169 쓰리

More information

Office 365 사용자 가이드

Office 365 사용자 가이드 [ 여기에입력 ] Office 365 사용자가이드 OFFICE 365 모바일설정 목차 1. 모바일에메일계정추가하기... 2 2. Lync 2013 App 설치하기... 7 3. Office Mobile App 설치하기... 10 4. Office for ipad 설치하기... 16-1 - 모바일기기에 Office 365 를설정해보세요. 모바일기기에 Offic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Practical performance_KR_3.ppt

Microsoft PowerPoint - Practical performance_KR_3.ppt 실용적 성능 분석 Koji Ashida NVIDIA Developer Technology Group 개요 분석툴 파이프라인 병목현상 발견 문제를 지목하는 방법 분석 툴 NVPerfHUD 다양한 주요 통계의 그래프 오버레이 보고되는 측정값들은 다음을 포함: GPU_Idle Driver_Waiting Time_in_Driver Frame_Time AGP / Video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Predicates and Quantifiers.ppt

Microsoft PowerPoint Predicates and Quantifiers.ppt 이산수학 () 1.3 술어와한정기호 (Predicates and Quantifiers) 2006 년봄학기 문양세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과 술어 (Predicate), 명제함수 (Propositional Function) x is greater than 3. 변수 (variable) = x 술어 (predicate) = P 명제함수 (propositional function)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CHAPTER 13. HTML5 위치정보와드래그앤드롭 SVG SVG(Scalable Vector Graphics) 는 XML- 기반의벡터이미지포맷 웹에서벡터 - 기반의그래픽을정의하는데사용 1999 년부터 W3C 에의하여표준 SVG 의장점 SVG 그래픽은확대되거나크기가변경되어도품질이손상되지않는다. SVG 파일에서모든요소와속성은애니메이션이가능하다. SVG 이미지는어떤텍스트에디터로도생성하고편집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서강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1/7)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담당교수: 임 인 성) 답은 연습지가 아니라 답안지에 기술할 것. 답 안지 공간이 부족할 경우, 답안지 뒷면에 기술 하고, 해당

서강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1/7)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담당교수: 임 인 성) 답은 연습지가 아니라 답안지에 기술할 것. 답 안지 공간이 부족할 경우, 답안지 뒷면에 기술 하고, 해당 (/7) [CSE47: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담당교수: 임 인 성) 답은 연습지가 아니라 답안지에 기술할 것. 답 안지 공간이 부족할 경우, 답안지 뒷면에 기술 하고, 해당 답안지 칸에 그 사실을 명기할 것.. 2차원 아핀변환인 이동변환 T (t, t ), 크기변환 S(s, s ), 그리고 회전변환 R(θ)에 대한 3행 3열 행렬들을 고려하자.

More information

12 강. 문자출력 Direct3D 에서는문자를출력하기위해서 LPD3DXFONT 객체를사용한다 LPD3DXFONT 객체생성과초기화 LPD3DXFONT 객체를생성하고초기화하는함수로 D3DXCreateFont() 가있다. HRESULT D3DXCreateFont

12 강. 문자출력 Direct3D 에서는문자를출력하기위해서 LPD3DXFONT 객체를사용한다 LPD3DXFONT 객체생성과초기화 LPD3DXFONT 객체를생성하고초기화하는함수로 D3DXCreateFont() 가있다. HRESULT D3DXCreateFont 12 강. 문자출력 Direct3D 에서는문자를출력하기위해서 LPD3DXFONT 객체를사용한다. 12.1 LPD3DXFONT 객체생성과초기화 LPD3DXFONT 객체를생성하고초기화하는함수로 D3DXCreateFont() 가있다. HRESULT D3DXCreateFont( in LPDIRECT3DDEVICE9 pdevice, in INT Height, in UINT

More information

IP Cam DDNS 설정설명서(MJPEG)-101021.hwp

IP Cam DDNS 설정설명서(MJPEG)-101021.hwp PH-MIP001 PH-MIP002 PH-MIP003 기능이란? 대부분의 자가 가입한 인터넷 서비스는 유동IP 방식을 합니다. 유동IP 방식은 필요에 따라 할당되는 IP가 변화하기 때문에 공유기 또는 공유기에 연결된 를 외부에서 접근이 필요할 경우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Dynamic DNS)는 이와같은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자가 지정한 도메인 이름으로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3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및설계 MySQL 을위한 MFC 를사용한 ODBC 프로그래밍 2012.05.10. 오병우 컴퓨터공학과금오공과대학교 http://www.apmsetup.com 또는 http://www.mysql.com APM Setup 설치발표자료참조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2 DB 에속한테이블보기 show tables; 에러발생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13-입출력라이브러리.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13-입출력라이브러리.pptx #include int main(void)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1 학습목표 스트림의 기본 개념을 알아보고,

More information

Łø·ŸÕ=¤ ¬ ÇX±xÒ¸ 06 - Èpº– 1

Łø·ŸÕ=¤ ¬ ÇX±xÒ¸ 06 - Èpº– 1 그래픽스강의노트 06 - 조명 1 강영민 동명대학교 2015 년 2 학기 강영민 ( 동명대학교 ) 3D 그래픽스프로그래밍 2015 년 2 학기 1 / 25 음영 계산의 필요성 음영(陰影) 계산, 혹은 셰이딩(shading)은 어떤 물체의 표면에서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을 서로 다른 밝기로 그려내는 것 모든 면을 동일한 색으로 그리면 입체감이 없다. 2 /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JavaScript 회원정보 입력양식만들기 HTML & JavaScript Contents 1. Form 객체 2. 일반적인입력양식 3. 선택입력양식 4. 회원정보입력양식만들기 2 Form 객체 Form 객체 입력양식의틀이되는 태그에접근할수있도록지원 Document 객체의하위에위치 속성들은모두 태그의속성들의정보에관련된것

More information

SOFTBASE XFRAME DEVELOPMENT GUIDE SERIES ActiveX 컴포넌트가이드 서울특별시구로구구로 3 동한신 IT 타워 1215 호 Phone Fax

SOFTBASE XFRAME DEVELOPMENT GUIDE SERIES ActiveX 컴포넌트가이드 서울특별시구로구구로 3 동한신 IT 타워 1215 호 Phone Fax SOFTBASE XFRAME DEVELOPMENT GUIDE SERIES 2012.02.18 서울특별시구로구구로 3 동한신 IT 타워 1215 호 Phone 02-2108-8030 Fax 02-2108-8031 www.softbase.co.kr Copyright 2010 SOFTBase Inc. All rights reserved 목차 1 장 : ActiveX

More information

Vision Mission 15 174 121881 T 0269004400 F 0269004499 170 5 121140 T 0221264091 F 0221264044 4 112 203 425807 T 0314020442 F 0314020140 899 402061 T

Vision Mission 15 174 121881 T 0269004400 F 0269004499 170 5 121140 T 0221264091 F 0221264044 4 112 203 425807 T 0314020442 F 0314020140 899 402061 T 2014 Vol.130 Zoom In People Vision Mission 15 174 121881 T 0269004400 F 0269004499 170 5 121140 T 0221264091 F 0221264044 4 112 203 425807 T 0314020442 F 0314020140 899 402061 T 0324341391 F 0324391391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