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강대학교공과대학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기말고사 (2/8) 다음과같이설정되어있는데, cam.pos[0] = 0.0, cam.pos[1] = 0.0, cam.pos[2] = 500.0; 이때의 cam.naxis[] 벡터의세원소값을기술하라. Figure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서강대학교공과대학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기말고사 (2/8) 다음과같이설정되어있는데, cam.pos[0] = 0.0, cam.pos[1] = 0.0, cam.pos[2] = 500.0; 이때의 cam.naxis[] 벡터의세원소값을기술하라. Figure"

Transcription

1 서강대학교공과대학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기말고사 (1/8)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 ] 기말고사 ( 담당교수 : 임인성 )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OpenGL 시스템의각좌표계에대한약어는다음과같으며, 답을기술할때필요할경우적절히약어를사용하라. WdC: Window Coordinates EC: Eye Coordinates NDC: Normalized Device Coordinates OC: Object Coordinates MC: Modeling Coordinates CC: Clip Coordinates WC: World Coordinates 1. 지금아래처럼카메라변수 cam 을정의한후, typedef struct cam { float pos[3], uaxis[3], vaxis[3], naxis[3]; GLfloat mat[16]; GLdouble fovy, aspect, near c, far c; Cam; Cam cam; 디스플레이컬백함수에서다음과같이물체를그리려한다 ( 여기서 sfactor 는 float 타입의전역변수임 ). void display (void) { glclear(gl COLOR BUFFER BIT); glmatrixmode(gl MODELVIEW); glloadidentity(); // Line (a) glmultmatrixf(cam.mat); gltranslatef(-cam.pos[0], -cam.pos[1], -cam.pos[2]); // Line (b) glpushmatrix(); glscalef(sfactor, sfactor, sfactor); // Line (c) draw teapot(); glpopmatrix(); glpushmatrix(); glrotatef(angle, 0.0, 1.0, 0.0); gltranslatef(0.0, 0.0, 5.0); glscalef(6.5, 6.5, 6.5); // Line (d) draw cow( );. glpopmatrix(); glflush(); (a) 보편적인관점에서 Line (a) 와 Line (b) 지점은각각눈좌표계 (Eye Coordinate), 모델링좌표계, 세상좌표계중어느좌표계에서의의미를가질까? (b) 다음과같은함수를사용하여세상좌표계의좌표축을그려주려한다. void draw axes(void) { gllinewidth(2.0); glbegin(gl LINES); glcolor3f(1.0, 0.0, 0.0); // x 축 glvertex3f(0.0, 0.0, 0.0);

2 서강대학교공과대학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기말고사 (2/8) 다음과같이설정되어있는데, cam.pos[0] = 0.0, cam.pos[1] = 0.0, cam.pos[2] = 500.0; 이때의 cam.naxis[] 벡터의세원소값을기술하라. Figure 1: 광원의기하성질설정 glvertex3f(150.0, 0.0, 0.0);. glend(); gllinewidth(1.0); 이함수를 Line (a), Line (b), Line (c) 중어느시점에서호출을해야할까? (c) 그림 1 에서가장큰원으로보이는광원효과는카메라에고정된스폿광원을사용하여생성한것이다. 이광원에대한기하성질들은 Line (a), Line (b), Line (d) 중어느시점에서설정하는것이가장자연스러운가? (d) 그림 1 에서가장작은 ( 빨간색 ) 원으로보이는광원효과는큰소의눈에고정된스폿광원을사용하여생성한것이다. 이광원에대한기하성질들은 Line (a), Line (b), Line (d) 중어느시점에서설정하는것이가장자연스러운가? (e) 그림 1 에서벽면아래쪽에반원처럼보이는광원효과는세상좌표계의가로등에고정된스폿광원을사용하여생성한것이다. 이광원에대한기하성질들은 Line (a), Line (b), Line (d) 중어느시점에서설정하는것이가장자연스러운가? (f) 문맥상 set rotate mat(cam.mat); 문장은 cam.mat[] 배열에어떤값들을어떻게넣어주는역할을할지정확히기술하라. (g) 그림 2 는이프로그램의초기렌더링결과를보여주고있다. ( 여기서세상좌표계의 x 축과 y 축이각각오른쪽과위쪽방향으로그려져있고, z 축은화면앞으로튀어나오고있음 ) 초기에카메라의위치는 Figure 2: 물주전자그리기 (h) 다음은스페셜컬백함수의일부이다.. case GLUT KEY DOWN: { float c, s, tx, ty; c = cos( *45.0/180.0); s = sin( *45.0/180.0); tx = c*cam.naxis[2] - s*cam.naxis[0]; ty = s*cam.naxis[2] + c*cam.naxis[0]; cam.naxis[2] = tx, cam.naxis[0] = ty; tx = c*cam.uaxis[2] - s*cam.uaxis[0]; ty = s*cam.uaxis[2] + c*cam.uaxis[0]; cam.uaxis[2] = tx, cam.uaxis[0] = ty; cam.pos[0] = 500.0*cam.naxis[0]; cam.pos[1] = 500.0*cam.naxis[1]; cam.pos[2] = 500.0*cam.naxis[2]; set rotate mat(cam.mat); glutpostredisplay(); break;. 아래화살표키를누를때마다화면에서물주전자가어떤식으로움직일지를적절한수치를사용하여정확히기술하라.

3 서강대학교공과대학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기말고사 (3/8) Polygonal model OpenGL ES Rendering Pipeline (1)??? (2) P A (3) V V C (4) P D (5) V T (6) P C Fixed-function pipeline part Shader part Program Object Setup VS Object FS Object Attribute 0 Attribute 1 Attribute 2 Attribute 3 Attribute 7 Mapping Shader setup (1) Vertex Shader attribute vec3 vpos; attribute vec3 vnorm; attribute vec2 vtc0; attribute vec2 vtc1; Mapping & setup uniform mat4 uprojection; uniform mat4 umodelview; uniform float uscalefactor; uniform vec3 ulightposition; (8) Fragment Shader Uniforms Textures Setup (7) Rasterization Frame buffer (9) ROP (8)??? Figure 3: OpenGL ES 2.0 렌더링파이프라인 2. 그림 3 에도시한 OpenGL ES 2.0 렌더링파이프라인을보면서아래질문에답하라. (a) 은면제거를위한깊이버퍼링 (depth buffering) 계산과가장관련이깊은단계의번호는? (b) OC, MC, WC, EC, CC, NDC, WdC 등의 OpenGL 좌표계중 (2) 번시점은어떤좌표계에해당할까? (c) 삼선형보간 (trilinear interpolation) 과가장관련이깊은단계의번호는? (d) 꼭지점의나열방향을통하여뒤면 (backface) 이보이는삼각형을제거할수있는데, 실제로이러한계산이일어나는단계의번호는? (e) 3 차원필름의내용이인화지에인화가되는과정과가장관련이많은단계의번호는? (f) 정상적인렌더링과정에서모델링변환과뷰잉변환이일어나는단계의번호는? (g) 이렌더링파이프라인에서 NDC 는몇번단계와몇번단계사이에존재하는가? (h) 다면체모델에대한쉐이딩방법중의하나인퐁쉐이딩방법을구현하려할때, 가장자연스럽게퐁의조명모델공식이적용될수있는단계의번호는? (i) 정상적인렌더링과정에서투영변환이일어나는단계의번호는? (j) OpenGL ES 2.0 시스템의 gl Position 변수과가장관련이많은단계의번호는? (k) 삼각형의꼭지점에설정된여러속성들이픽셀들에대한속성으로바뀌는단계의번호는? (l) 원근투영을사용할경우실제로원근감이생성되는과정과가장관련이깊은단계의번호는?

4 서강대학교공과대학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기말고사 (4/8) c = e cm + a cm a cs + n 1 (att i )(spot i )[a cm a cli + (n VP pli )d cm d cli + (f i )(n ĥi) srm s cm s cli ] i=0 (a) 기본조명공식 att i = { 1 k 0i + k 1i VP pli + k 2i VP pli, 2 P pli s w 0, 1.0, otherwise (b) 빛의감쇠효과의계산 ( P pli V ŝ dli ) s rli, c rli & P pli V ŝ dli cos c rli, spot i = 0.0, c rli & P pli V ŝ dli < cos c rli, 1.0, c rli = (c) 스폿광원효과의계산 Figure 4: OpenGL 시스템의조명공식 3. 그림 4 에는 OpenGL 시스템에서사용하는기본조명공식이주어져있다. (a) 이공식에서 은주어진두벡터에대하여어떠한값을계산해주는연산자인지정확히기술하라. (b) 만약무한관찰자 (infinite viewer) 기능을사용할경우이공식의 ĥi 변수가어떻게정의가될지이공식의변수나상수식등을사용하여정확히기술하라 ( ˆ 기호의의미를잘생각해볼것 ). (c) 만약무한관찰자기능을사용할경우추가적으로어떤조건하에서이조명공식에기반을둔쉐이딩계산을어떻게최적화할수있을까? (d) 그림 4(a) 의식에서무한관찰자기능을사용하지않을경우카메라의위치가바뀌었을때직접적으로영향을받는변수 ( 또는식 ) 를모두나열하라. (e) 그림 4(a) 의식에서점광원을사용할경우광원의위치가바뀌었을때직접적으로영향을받을수있는변수 ( 또는식 ) 들을모두나열하라. (f) 그림 4(a) 의식에서렌더링하고자하는물체의위치와방향이모두바뀌었을때직접적으로영향을받을수있는변수 ( 또는식 ) 들을모두나열하라. (g) 위그림은하이라이트효과의조절모습을도시하고있는데, 그림 4(a) 의식에서어떤변수를통하여조절할수있을까? (h) 그림 4(a) 의식에서램버트의코사인법칙 (Lambert s cosine law) 을표현해주는부분을정확히기술하라. (i) 기본적으로퐁의조명모델은광원으로부터직접입사하여물체표면에서반사되는빛의색깔을어떻게계산할지를기술하고있다. 이경우다른물체에반사된후간접적으로들어오는빛을무시함으로써발생하는문제를조금이라도줄이기위하여간접반사를고려하고있다. 그림 4(a) 의식에서간접적으로들어오는빛과직접적인연관성이있는변수 ( 또는식 ) 들을모두기술하라. (j) 그림 4(a) 의식에서 OpenGL API 함수인 gllightf[v](*, *, *) 함수로설정할수있는변수 ( 또는식 ) 들을모두기술하라.

5 서강대학교공과대학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기말고사 (5/8) (k) 그림 4(b) 의식에서 VP pli 는어떤기하정보에해당하는지정확히기술하라. (l) 그림 4(b) 의식에서조건식 P pli s w 0 이만족되는상황은어떤경우인지정확히기술하라. (m) 그림 4(c) 의식에서두벡터 P pli V 와 ŝ dli 가의미하는방향을정확히기술하라. (n) 그림 4(c) 의식에서조건식 P pli V ŝ dli cos c rli 이만족되는상황은어떤경우인지정확히기술하라. (o) 다면체모델의쉐이딩기법인고우러드쉐이딩방법을적용한다고할때, 보편적으로이조명공식은그림 3 의어느부분에서적용이될지, 가장관련이깊은단계의번호를기술하라. 4. 그림 5 는 Pixar 의 RenderMan Shanding Language 로작성한쉐이더와이를통한렌더링결과를도시하고있다. (a) 문맥상이쉐이더프로그램에서물체의뼈대의굵기를조절해주는변수는어떤것일까? (b) 문맥상이쉐이더프로그램에서가로 - 세로방향의뼈대의개수를조절해주는변수는어떤것일까? (c) OpenGL ES 2.0 Shading Language 에서제공하는 built-in name 들중 (Ci, Oi) 와가장밀접한연관이있는변수의이름은무엇일까? 5. 본시험문제지의마지막두쪽에는 OpenGL ES 2.0 Shading Language 를사용하여퐁쉐이딩방법을구현한버텍스쉐이더와프래그먼트쉐이더의예가주어져있는데, 여기서는쉐이딩계산에필요한기하정보들을 EC 로변환하여퐁의조명모델공식을적용하고있다. (a) 이버텍스쉐이더의계산결과로산출되는결과정보를저장해주는변수들을모두기술하라. (b) 이두쉐이더의변수들중일반적인렌더링과정에서항상반드시계산을해주어야하는변수가있다. 그변수이름을기술하고 ( 한개이상이면모두 ), 정상적인상황에서그변수는어떤정보를표현해주어야할까? (c) 문맥상실제로퐁의조명모델공식이적용되는물체지점의좌표를저장하고있는프래그먼트쉐이더의변수이름을기술하라. (d) 6 번문장의 uniform 변수 mvp matrix 의기하변환행렬은 OpenGL 용어를사용할경우어느좌표계에서어느좌표계로의변환에해당하는행렬을저장하고있어야할까? (e) 만약 7 번문장의 uniform 변수 modelview matrix 의기하변환행렬이항상강체변환에해당한다면 8 번문장의 uniform 변수를제거할수있다. 이때버텍스쉐이더의몇번문장의어느부분을어떻게수정을해야할까? (f) 10 번문장의 varying 변수 v position 의저장하고있는정보가 32 번문장의 varying 변수 v position 으로전달이되어야한다. OpenGL 렌더링파이프라인에서어떤 중요한 계산과정의수행시어떠한방식으로전달이되는지설명하라. (g) 프래그먼트쉐이더의 71 번문장의조건문에서이조건이성립한다는것은무엇을뜻할까? (h) 이쉐이더프로그램에서문맥상그림 4(a) 의조명공식의 a cs 변수에해당하는쉐이더변수이름을기술하라. (i) 문맥상그림 4(a) 의조명공식에서 100 번문장수행시 att factor 변수가저장하고있는값과가장밀접한관련이있는변수 ( 또는식 ) 를정확히기술하라. (j) 만약평행광원을사용할경우 att factor 변수는이프로그램에서어떤값을갖게될까? (k) 문맥상그림 4(a) 의조명공식에서 103 번문장의 max(c zero, dot(n eye, L)) 값에해당하는변수 ( 또는식 ) 를정확히기술하라. (l) EC 에서카메라의기준점인눈에해당하는점의좌표는? (m) 106번문장에서사용되고있는 -normalize(v position).xyz 벡터는어떤방향을가리키고있는지정확히기술하라.

6 서강대학교공과대학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기말고사 (6/8) surface screen(float Ka = 1, Kd = 0.75, Ks = 0.4, AAA = 0.1; color BBB = 1; float CCC = 0.25, DDD = 20;) { point Nf; if (mod(s*ddd, 1) < CCC mod(t*ddd, 1) < CCC) { Oi = 1; Nf = faceforward(normalize(n),i); Ci = Os*(Cs*(Ka*ambient() + Kd*diffuse(Nf)) + BBB*Ks*specular(Nf,-normalize(I), AAA)); else { Oi = 0; Ci = 0; (a) Screen 쉐이더 Figure 5: RenderMan 쉐이더예 (b) 렌더링결과 (n) 문맥상 84 번문장의 "here" 부분에들어갈내용을위의쉐이딩언어문법에맞게정확히기술하라. (o) 문맥상 74 번부터 78 번문장까지는그림 4(b) 의식을구현하고있다. 문맥상 75 번문장의 "there" 부분에들어갈내용을위의쉐이딩언어문법에맞게정확히기술하라. (p) ( 제거해도큰문제는없지만 ) 120 번문장에서 normalize(v normal) 함수호출을통하여 v normal 벡터의길이를 1 로만들어주는이유는? (q) 문맥상그림 4(a) 의조명공식에서 120 번문장이수행된후의 N eye 변수값에해당하는변수 ( 또는식 ) 를정확히기술하라. < 한학기동안수고많았습니다!>

7 1 // Begin of Vertex Shader 2 attribute vec4 a_position; 3 attribute vec3 a_normal; 4 attribute vec2 a_texture; 5 6 uniform mat4 mvp_matrix; 7 uniform mat4 modelview_matrix; 8 uniform mat4 invtrans_modelview_matrix; 9 10 varying vec4 v_position; 11 varying vec2 v_texture; 12 varying vec3 v_normal; const float c_zero = 0.0; 15 const float c_one = 1.0; void main() { 18 v_position = modelview_matrix * a_position; 19 v_normal = normalize(invtrans_modelview_matrix 20 * vec4(a_normal, c_zero)).xyz; 21 v_texture = a_texture; gl_position = mvp_matrix * a_position; // End of Vertex Shader /////////////////////////////////////////////////////////////// // Begin of Fragment Shader 30 precision mediump float; varying vec4 v_position; 33 varying vec2 v_texture; 34 varying vec3 v_normal; uniform vec4 material_ambient; 37 uniform vec4 material_diffuse; 38 uniform vec4 material_specular; 39 uniform float material_specular_exponent; 40 uniform vec4 light_position; 41 uniform vec4 light_ambient; 42 uniform vec4 light_diffuse; 43 uniform vec4 light_specular; 44 uniform vec3 spot_direction; 45 uniform float spot_exponent; 46 uniform float spot_cutoff_angle; 47 uniform vec4 global_ambient; 48 uniform vec3 distance_attenuation_factors; 49 uniform int distance_attenuation_flag; 50 uniform sampler2d u_texture; 51 uniform int tex_flag; const float c_zero = 0.0; 54 const float c_one = 1.0; vec3 N_eye; vec4 lighting_equation() { 59 vec4 computed_color = vec4(c_zero, c_zero, c_zero, c_zero); 60 vec3 H; 61 float ndotl; 62 float ndoth; 63 float att_factor; 64 float spot_factor; 65 vec3 att_dist; 66 vec3 L; att_factor = c_one; 69 computed_color += material_ambient * global_ambient; if (light_position.w!= c_zero) {

8 72 L = light_position.xyz - v_position.xyz; 73 if (distance_attenuation_flag == 1) { 74 att_dist.x = c_one; 75 att_dist.z = "there"; 76 att_dist.y = sqrt(att_dist.z); 77 att_factor = c_one/dot(att_dist, 78 distance_attenuation_factors); L = normalize(l); if (spot_cutoff_angle < 180.0) { 83 vec3 spot_dir = normalize(spot_direction); 84 spot_factor = "here"; 85 if (spot_factor >= cos(radians(spot_cutoff_angle))) { 86 spot_factor = pow(spot_factor, spot_exponent); else { 89 spot_factor = c_zero; att_factor *= spot_factor; 93 // if (spot_cutoff_angle < 180.0) 94 // if (light_position.w!= c_zero) 95 else { 96 L = light_position.xyz; 97 L = normalize(l); if (att_factor > c_zero) { 101 computed_color += light_ambient * material_ambient; ndotl = max(c_zero, dot(n_eye, L)); 104 computed_color += (ndotl*light_diffuse*material_diffuse); H = normalize(l - normalize(v_position).xyz); 107 ndoth = max(c_zero, dot(n_eye, H)); 108 if (ndoth > c_zero) { 109 computed_color += (pow(ndoth, material_specular_exponent) 110 * material_specular * light_specular); computed_color *= att_factor; return computed_color; void main() { 118 vec4 color; N_eye = normalize(v_normal); color = lighting_equation(); if (tex_flag == 1) { 125 vec4 decalcolor = texture2d(u_texture, v_texture.xy); 126 gl_fragcolor = color * decalcolor; else 129 gl_fragcolor = color; // End of Fragment Shader

0503기말고사.dvi

0503기말고사.dvi 서강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1/6)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기말고사 (담당교수: 임 인 성) 답은 연습지가 아니라 답안지에 기술할 것. 답안지 공간이 부족할 경우, 답안지 뒷면에 기 술하고, 해당 답안지 칸에 그 사실을 명기할 것. 1. 다음은 OpenGL fixed-function 렌더링

More information

서강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1/8)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담당교수: 임 인 성) 답은 연습지가 아니라 답안지에 기술할 것. 있는 변환 행렬은 일반적으로 어떤 좌표계 에서 어떤 좌표계로의

서강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1/8)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담당교수: 임 인 성) 답은 연습지가 아니라 답안지에 기술할 것. 있는 변환 행렬은 일반적으로 어떤 좌표계 에서 어떤 좌표계로의 (/8) [CSE47: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담당교수: 임 인 성) 답은 연습지가 아니라 답안지에 기술할 것 있는 변환 행렬은 일반적으로 어떤 좌표계 에서 어떤 좌표계로의 변환을 위하여 사용 하는가? 답안지 공간이 부족할 경우, 답안지 뒷면에 기 술하고, 해당 답안지 칸에 그 사실을 명기할 것 (i) 투영 참조점이 무한대점 (point at infinit)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g07-midterm.doc

Microsoft Word - cg07-midterm.doc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맞으면 true, 틀리면 false를적으시오.

More information

0503기말고사.dvi

0503기말고사.dvi 서강대학교공과대학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기말고사 (1/8)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 기말고사 담당교수 : 임인성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OpenGL 시스템의각좌표계에대한약어는다음과같으며, 답을기술할때필요할경우적절히약어를사용하라.

More information

서강대학교공과대학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기말고사 (1/9)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 ] 기말고사 담당교수 : 임인성 답은연습지가아니라답안지에기술할것. 답안지공간이부족할경우, 답안지뒷면에기술하고, 해당답안지칸에그사실을명기할것. 연습지는수거하

서강대학교공과대학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기말고사 (1/9)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 ] 기말고사 담당교수 : 임인성 답은연습지가아니라답안지에기술할것. 답안지공간이부족할경우, 답안지뒷면에기술하고, 해당답안지칸에그사실을명기할것. 연습지는수거하 서강대학교공과대학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기말고사 (1/9)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 ] 기말고사 담당교수 : 임인성 답은연습지가아니라답안지에기술할것. 답안지공간이부족할경우, 답안지뒷면에기술하고, 해당답안지칸에그사실을명기할것. 연습지는수거하지않음. 1. 다음은색깔혼합 (Color Blending) 에관한문제이다. (c S α S

More information

서강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1/7)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담당교수: 임 인 성) 답은 연습지가 아니라 답안지에 기술할 것. 답 안지 공간이 부족할 경우, 답안지 뒷면에 기술 하고, 해당

서강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1/7)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담당교수: 임 인 성) 답은 연습지가 아니라 답안지에 기술할 것. 답 안지 공간이 부족할 경우, 답안지 뒷면에 기술 하고, 해당 (/7) [CSE47: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담당교수: 임 인 성) 답은 연습지가 아니라 답안지에 기술할 것. 답 안지 공간이 부족할 경우, 답안지 뒷면에 기술 하고, 해당 답안지 칸에 그 사실을 명기할 것.. 2차원 아핀변환인 이동변환 T (t, t ), 크기변환 S(s, s ), 그리고 회전변환 R(θ)에 대한 3행 3열 행렬들을 고려하자.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03 모델변환과시점변환 01 기하변환 02 계층구조 Modeling 03 Camera 시점변환 기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1. 이동 (Translation) 2. 회전 (Rotation) 3. 크기조절 (Scale) 4. 전단 (Shear) 5. 복합변환 6. 반사변환 7. 구조변형변환 2 기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More information

서강대학교공과대학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기말고사 (1/10)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 ] 기말고사 담당교수 : 임인성 답은연습지가아니라답안지에기술할것. 답안지공간이부족할경우, 답안지뒷면에기술하고, 해당답안지칸에그사실을명기할것. 연습지는수거

서강대학교공과대학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기말고사 (1/10)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 ] 기말고사 담당교수 : 임인성 답은연습지가아니라답안지에기술할것. 답안지공간이부족할경우, 답안지뒷면에기술하고, 해당답안지칸에그사실을명기할것. 연습지는수거 서강대학교공과대학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기말고사 (1/10)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 ] 기말고사 담당교수 : 임인성 답은연습지가아니라답안지에기술할것. 답안지공간이부족할경우, 답안지뒷면에기술하고, 해당답안지칸에그사실을명기할것. 연습지는수거하지않음. b 1 a c texel 4 e 3 2 d pixel preimage (a) 텍셀색깔의계산

More information

Łø·ŸÕ=¤ ¬ ÇX±xÒ¸ 06 - Èpº– 1

Łø·ŸÕ=¤ ¬ ÇX±xÒ¸ 06 - Èpº– 1 그래픽스강의노트 06 - 조명 1 강영민 동명대학교 2015 년 2 학기 강영민 ( 동명대학교 ) 3D 그래픽스프로그래밍 2015 년 2 학기 1 / 25 음영 계산의 필요성 음영(陰影) 계산, 혹은 셰이딩(shading)은 어떤 물체의 표면에서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을 서로 다른 밝기로 그려내는 것 모든 면을 동일한 색으로 그리면 입체감이 없다. 2 /

More information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그래픽스프로그래밍중간고사 (2011 년봄학기 ) 2011 년 4 월 26 일학과학번이름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l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그래픽스프로그래밍중간고사 (2011 년봄학기 ) 2011 년 4 월 26 일학과학번이름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l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l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l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맞으면 true, 틀리면 false를적으시오.

More information

0503중간고사.dvi

0503중간고사.dvi 서강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1/8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담당교수: 임 인 성 답은 연습지가 아니라 답안지에 기술할 것 있는 변환 행렬은 일반적으로 어떤 좌표계 에서 어떤 좌표계로의 변환을 위하여 사용 하는가? 답안지 공간이 부족할 경우, 답안지 뒷면에 기 술하고, 해당 답안지 칸에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6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6 Lighting OpenGL Lighting OpenGL의조명에는 3가지요소가필요 광원 (Lights) 재질 (Materials) 면의법선벡터 (Normals) 321190 2007년봄학기 5/15/2007 박경신 OpenGL Lighting OpenGL Lighting OpenGL에서제공하는조명모델 환경광 / 주변광 (ambient lights) 점광원 (poin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5-ch6.ppt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5-ch6.ppt Lighting OpenGL Lighting OpenGL의조명에는 3가지요소가필요 광원 (Lights) 재질 (Materials) 면의법선벡터 (Normals) 321190 2008년봄학기 5/26/2007 박경신 OpenGL Lighting OpenGL Lighting OpenGL에서제공하는조명모델 환경광 / 주변광 (ambient lights) 점광원 (point

More information

0503중간고사.dvi

0503중간고사.dvi 서강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1/9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담당교수: 임 인 성 답은 반드시 답안지에 기술할 것. 공간이 부족할 경우 반드시 답안지 몇 쪽의 뒤에 있다고 명기한 후 기술할 것. 그 외의 경우의 답안지 뒤쪽이나 연습지 에 기술한 내용은 답안으로 인정 안함. 1. 2차원

More information

서피스셰이더프로그램 셰이더개발을쉽게! Thursday, April 12, 12

서피스셰이더프로그램 셰이더개발을쉽게! Thursday, April 12, 12 서피스셰이더프로그램 셰이더개발을쉽게! 유니티렌더링시스템소개 렌더링패스 셰이더랩 서피스셰이더 데모 2 유니티렌더링시스템 3 Deferred Lighting Rendering Path Dual Lightmapping Post Effect Processing Realtime Shadow LightProbe Directional Lightmapping HDR Gamma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301\24608\260\255 - \261\244\277\370\260\372 \300\347\301\372)

(Microsoft PowerPoint - \301\24608\260\255 - \261\244\277\370\260\372 \300\347\301\372) 게임엔진 제 8 강광원과재질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목차 조명모델 광원의색상설정 재질 분산성분의이해 분산재질의구현 경반사성분의이해 경반사재질의구현 조명 (Illumination) 모델 조명모델 광원으로부터공간상의점들까지의조도를계산하는방법. 직접조명과전역조명 직접조명 (direct illumination) 모델 물체표면의점들이장면내의모든광원들로부터직접적으로받는빛만을고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3prac.pptx

Microsoft PowerPoint - 13prac.pptx Viewing 1 th Week, 29 OpenGL Viewing Functions glulookat() Defining a viewing matrix glortho() Creating a matrix for an orthographic parallel viewing i volume glfrustum() Creating a matrix for a perspective-view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3-ch2.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3-ch2.ppt [호환 모드] Coordinate Systems Graphics Programming 321190 2014 년봄학기 3/14/2014 박경신 2D Cartesian Coordinate Systems 3D Cartesian Coordinate Systems Cartesian Coordination Systems -x +y y-axis x-axis +x Two axes: x-axis

More information

Let G = (V, E) be a connected, undirected graph with a real-valued weight function w defined on E. Let A be a set of E, possibly empty, that is includ

Let G = (V, E) be a connected, undirected graph with a real-valued weight function w defined on E. Let A be a set of E, possibly empty, that is includ 알고리즘설계와분석 (CSE3081(2 반 )) 기말고사 (2016년 12월15일 ( 목 ) 오전 9시40분 ~) 담당교수 : 서강대학교컴퓨터공학과임인성 < 주의 > 답안지에답을쓴후제출할것. 만약공간이부족하면답안지의뒷면을이용하고, 반드시답을쓰는칸에어느쪽의뒷면에답을기술하였는지명시할것. 연습지는수거하지않음. function MakeSet(x) { x.parent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g12-midterm-answer

Microsoft Word - cg12-midterm-answer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맞으면 true, 틀리면 false를적으시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1-ch4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1-ch4 Geometric Objects and Transformation 321190 2007 년봄학기 4/17/2007 박경신 OpenGL Transformation OpenGL 은기본적인변환을수행하는함수를제공한다. Translation: 이동변환은 3 차원이동변위벡터 (dx, dy, dz) 를넣는다. Rotation: 회전변환은 axis( 회전축 ) 와 angl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1-ch4.ppt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1-ch4.ppt Geometric Objects and Transformation 321190 2007 년봄학기 4/17/2007 박경신 OpenGL Transformation OpenGL 은기본적인변환을수행하는함수를제공한다. Translation: 이동변환은 3 차원이동변위벡터 (dx, dy, dz) 를넣는다. Rotation: 회전변환은 axis( 회전축 ) 와 angl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01 OpenGL 과 Modeling 01 OpenGL API 02 Rendering Pipeline 03 Modeling 01 OpenGL API 1. OpenGL API 설치및환경설정 2. OpenGL API 구조 2 01 1. OpenGL API 설치및환경설정 OpenGL API 의상대적위치 System Memory Graphics Application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g08-final-answer.doc

Microsoft Word - cg08-final-answer.doc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성적공고시중간고사때제출한암호를사용할것임. 1. 다음문제에답하시오. (50점) 1) 표면의법선벡터 (normal vector) N과표면에서광원으로향하는광원벡터

More information

Line (A) å j a k= i k #define max(a, b) (((a) >= (b))? (a) : (b)) long MaxSubseqSum0(int A[], unsigned Left, unsigned Right) { int Center, i; long Max

Line (A) å j a k= i k #define max(a, b) (((a) >= (b))? (a) : (b)) long MaxSubseqSum0(int A[], unsigned Left, unsigned Right) { int Center, i; long Max 알고리즘설계와분석 (CSE3081-2반 ) 중간고사 (2013년 10월24일 ( 목 ) 오전 10시30분 ) 담당교수 : 서강대학교컴퓨터공학과임인성수강학년 : 2학년문제 : 총 8쪽 12문제 ========================================= < 주의 > 답안지에답을쓴후제출할것. 만약공간이부족하면답안지의뒷면을이용하고반드시답을쓰는칸에답안지의어느쪽의뒷면에답을기술하였는지명시할것.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제목 없음

슬라이드 제목 없음 Shader Programming on GPU (Cg: C for graphics) 2008 년도 1 학기 서강대학교공과대학컴퓨터공학과 임인성교수 Professor Insung Ihm Dept. of Computer Sci. & Eng. Sogang University, Seoul, Korea (c)2008 서강대학교컴퓨터공학과임인성 (Insung Ihm)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g09-midterm.doc

Microsoft Word - cg09-midterm.doc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맞으면 true, 틀리면 false를적으시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g09-final-answer.doc

Microsoft Word - cg09-final-answer.doc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성적공고시중간고사때제출한암호를사용할것임. 1. 다음문제에답하시오. (50점) 1) 직교투영 (orthographic projection),

More information

04_오픈지엘API.key

04_오픈지엘API.key 4. API. API. API..,.. 1 ,, ISO/IEC JTC1/SC24, Working Group ISO " (Architecture) " (API, 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 (Metafile and Interface) " (Language Binding) " (Validation Testing and Registration)"

More information

확장강의계획서 (2019 년도 1 학기 ) 과목명기초컴퓨터그래픽스과목번호 CSE4170 구분 ( 학점 ) 3 수강대상 수업시간화, 목 12:00~13:15 강의실 2. 선수학습내용 조건을만족하는학부생 성명 : 임인성 홈페이지 : grmanet.sogang.ac.kr/~

확장강의계획서 (2019 년도 1 학기 ) 과목명기초컴퓨터그래픽스과목번호 CSE4170 구분 ( 학점 ) 3 수강대상 수업시간화, 목 12:00~13:15 강의실 2. 선수학습내용 조건을만족하는학부생 성명 : 임인성 홈페이지 : grmanet.sogang.ac.kr/~ 확장계획서 (2019 년도 1 학기 ) 과목명기초컴퓨터그래픽스과목번호 CSE4170 구분 ( 학점 ) 3 수강대상 수업시간화, 목 12:00~13:15 실 2. 선수학습내용 조건을만족하는학부생 성명 : 임인성 홈페이지 : grmanet.sogang.ac.kr/~ihm 담당교수 ( 사진 ) E-mail: ihm@sogang.ac.kr 연락처 : 02-705-8493

More information

UI TASK & KEY EVENT

UI TASK & KEY EVENT 2007. 2. 5 PLATFORM TEAM 정용학 차례 CONTAINER & WIDGET SPECIAL WIDGET 질의응답및토의 2 Container LCD에보여지는화면한개 1개이상의 Widget을가짐 3 Container 초기화과정 ui_init UMP_F_CONTAINERMGR_Initialize UMP_H_CONTAINERMGR_Initializ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NV40_Korea_KR_2.ppt

Microsoft PowerPoint - NV40_Korea_KR_2.ppt NV40의 진화 크리스 세이츠 (Chris Seitz) 그래픽의 진보 버츄어 파이터 NV1 1백만 삼각형 Wanda NV1x 2천 2백만 삼각형 Dawn NV3x 1억 3천만 삼각형 Wolfman NV2x 6천 3백만 삼각형 Nalu NV4x 2억 2천 2백만 95-98: 매핑과 Z-버퍼 CPU GPU 어플리케이션 / Geometry Stage Rasterization

More information

K&R2 Reference Manual 번역본

K&R2 Reference Manual 번역본 typewriter structunion struct union if-else if if else if if else if if if if else else ; auto register static extern typedef void char short int long float double signed unsigned const volatile { } struct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g07-final.doc

Microsoft Word - cg07-final.doc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성적공고시중간고사때제출한암호를사용할것임. 1. 맞으면 true, 틀리면 false를적으시오. (20점) 1) 은면제거알고리즘중페인터알고리즘

More information

<322EBCF8C8AF28BFACBDC0B9AEC1A6292E687770>

<322EBCF8C8AF28BFACBDC0B9AEC1A6292E687770> 연습문제해답 5 4 3 2 1 0 함수의반환값 =15 5 4 3 2 1 0 함수의반환값 =95 10 7 4 1-2 함수의반환값 =3 1 2 3 4 5 연습문제해답 1. C 언어에서의배열에대하여다음중맞는것은? (1) 3차원이상의배열은불가능하다. (2) 배열의이름은포인터와같은역할을한다. (3) 배열의인덱스는 1에서부터시작한다. (4) 선언한다음, 실행도중에배열의크기를변경하는것이가능하다.

More information

Open GL

Open GL Graphics Basic Windows & OpenGL Programming 컴퓨터그래픽스연구실 OpenGL 관련참고사이트 OpenGL 공식사이트 http://www.opengl.org/ Khronos Group http://www.khronos.org/ Nehe Productions http://nehe.gamedev.net/ OpenGL 파일설정 압축을푼후다음경로로파일을복사

More information

2005CG01.PDF

2005CG01.PDF Computer Graphics # 1 Contents CG Design CG Programming 2005-03-10 Computer Graphics 2 CG science, engineering, medicine, business, industry, government, art, entertainment, advertising, education and

More information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6 강. 함수와배열, 포인터, 참조목차 함수와포인터 주소값의매개변수전달 주소의반환 함수와배열 배열의매개변수전달 함수와참조 참조에의한매개변수전달 참조의반환 프로그래밍연습 1 /15 6 강. 함수와배열, 포인터, 참조함수와포인터 C++ 매개변수전달방법 값에의한전달 : 변수값,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07 - 포인터 pm0415

Microsoft PowerPoint - ch07 - 포인터 pm0415 2015-1 프로그래밍언어 7. 포인터 (Pointer), 동적메모리할당 2015 년 4 월 4 일 교수김영탁 영남대학교공과대학정보통신공학과 (Tel : +82-53-810-2497; Fax : +82-53-810-4742 http://antl.yu.ac.kr/; E-mail : ytkim@yu.ac.kr) Outline 포인터 (pointer) 란? 간접참조연산자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6-Body Data Class.pptx

Microsoft PowerPoint - 06-Body Data Class.pptx Digital 3D Anthropometry 6. Body Data Class Sungmin Kim SEOUL NATIONAL UNIVERSITY Body Data Class 의설계 Body Model 의관리 인체데이터입출력 데이터불러오기 인체모델그리기 TOpenGL의확장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저장 / 불러오기 추가기능구현 좌표축정렬 Face, Wirefram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Lesson 2... ( ). ( ). @ vs. logic data method variable behavior attribute method field Flow (Type), ( ) member @ () : C program Method A ( ) Method B ( ) Method C () program : Java, C++, C# data @ Program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4-ch2.ppt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4-ch2.ppt Graphics Programming OpenGL Camera OpenGL 에서는카메라가물체의공간 (drawing coordinates) 의원점 (origin) 에위치하며 z- 방향으로향하고있다. 관측공간을지정하지않는다면, 디폴트로 2x2x2 입방체의 viewing volume을사용한다. (1, 1, 1) 321190 2007년봄학기 3/16/2007 박경신

More information

금오공대 컴퓨터공학전공 강의자료

금오공대 컴퓨터공학전공 강의자료 C 프로그래밍프로젝트 Chap 14. 포인터와함수에대한이해 2013.10.09. 오병우 컴퓨터공학과 14-1 함수의인자로배열전달 기본적인인자의전달방식 값의복사에의한전달 val 10 a 10 11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2 14-1 함수의인자로배열전달 배열의함수인자전달방식 배열이름 ( 배열주소, 포인터 ) 에의한전달 #include

More information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ghee Lee October 17,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ghee Lee October 17,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hee Lee October 7, 08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기법을 정의하는 방법이다 보통 스칼라(scalar)에 대한 미분은 일분수 함수 f : < < 또는 다변수 함수(functio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8-ch8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8-ch8 OpenGL Texturing Texture Mapping 321190 2007년봄학기 5/25/2007 박경신 OpenGL 에서텍스쳐맵핑 (texture mapping) 을위한 3 단계 텍스쳐활성화 glenable(gl_texture_2d) 텍스쳐맵핑방법 ( 랩핑, 필터등 ) 정의 gltexparameteri(gl_texture_2d, GL_TEXTURE_WRAP_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6-2pointer.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06-2pointer.ppt 2010-1 학기프로그래밍입문 (1) chapter 06-2 참고자료 포인터 박종혁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한빛미디어 출처 : 뇌를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 -1- 포인터의정의와사용 변수를선언하는것은메모리에기억공간을할당하는것이며할당된이후에는변수명으로그기억공간을사용한다. 할당된기억공간을사용하는방법에는변수명외에메모리의실제주소값을사용하는것이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2-opengl.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2-opengl.ppt [호환 모드] OpenGL & GLUT OpenGL & GLUT 321190 2011 년봄학기 3/15/2011 박경신 OpenGL http://www.opengl.org/ http://www.sgi.com/software/opengl Windows95 이후 OpenGL 이표준으로들어가있음. ftp://ftp.microsfot.com/softlib/mslfiles/opengl95.exe

More information

; struct point p[10] = {{1, 2, {5, -3, {-3, 5, {-6, -2, {2, 2, {-3, -3, {-9, 2, {7, 8, {-6, 4, {8, -5; for (i = 0; i < 10; i++){ if (p[i].x > 0 && p[i

; struct point p[10] = {{1, 2, {5, -3, {-3, 5, {-6, -2, {2, 2, {-3, -3, {-9, 2, {7, 8, {-6, 4, {8, -5; for (i = 0; i < 10; i++){ if (p[i].x > 0 && p[i ; struct point p; printf("0이아닌점의좌표를입력하시오 : "); scanf("%d %d", &p.x, &p.y); if (p.x > 0 && p.y > 0) printf("1사분면에있다.\n"); if (p.x < 0 && p.y > 0) printf("2사분면에있다.\n"); if (p.x < 0 && p.y < 0) printf("3사분면에있다.\n");

More information

Chap 6: Graphs

Chap 6: Graphs 그래프표현법 인접행렬 (Adjacency Matrix) 인접리스트 (Adjacency List) 인접다중리스트 (Adjacency Multilist) 6 장. 그래프 (Page ) 인접행렬 (Adjacency Matrix) n 개의 vertex 를갖는그래프 G 의인접행렬의구성 A[n][n] (u, v) E(G) 이면, A[u][v] = Otherwise, A[u][v]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06 Texture Mapping 01 Texture Mapping 의종류 02 Texture Mapping 이가능한객체생성 03 고급 Texture Mapping 01 Texture Mapping 의종류 1. 수동 Texture Mapping 2. 자동 Texture Mapping 2 01 Texture Mapping 의종류 좌표변환 Pipeline 에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5-제어문.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5-제어문.pptx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1 학습목표 제어문인,, 분기문에 대해 알아본다. 인 if와 switch의 사용 방법과 사용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본다.

More information

A Hierarchical Approach to Interactive Motion Editing for Human-like Figures

A Hierarchical Approach to Interactive Motion Editing for Human-like Figures 단일연결리스트 (Singly Linked List) 신찬수 연결리스트 (linked list)? tail 서울부산수원용인 null item next 구조체복습 struct name_card { char name[20]; int date; } struct name_card a; // 구조체변수 a 선언 a.name 또는 a.date // 구조체 a의멤버접근 struct

More information

Chap 6: Graphs

Chap 6: Graphs AOV Network 의표현 임의의 vertex 가 predecessor 를갖는지조사 각 vertex 에대해 immediate predecessor 의수를나타내는 count field 저장 Vertex 와그에부속된모든 edge 들을삭제 AOV network 을인접리스트로표현 count link struct node { int vertex; struct node

More information

歯Lecture2.PDF

歯Lecture2.PDF VISUAL C++/MFC Lecture 2? Update Visual C ++/MFC Graphic Library OpenGL? Frame OpenGL 3D Graphic library coding CLecture1View? OpenGL MFC coding Visual C++ Project Settings Link Tap Opengl32lib, Glu32lib,

More information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그래픽스프로그래밍기말고사 (2012 년봄학기 ) 2012 년 6 월 12 일학과학번이름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l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그래픽스프로그래밍기말고사 (2012 년봄학기 ) 2012 년 6 월 12 일학과학번이름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l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l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l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다음은 oglclass 에서제공하는

More information

[ 마이크로프로세서 1] 2 주차 3 차시. 포인터와구조체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

[ 마이크로프로세서 1] 2 주차 3 차시. 포인터와구조체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on) 1. 함수의개념 입력에대해적절한출력을발생시켜주는것 내가 ( 프로그래머 ) 작성한명령문을연산, 처리, 실행해주는부분 ( 모듈 ) 자체적으로실행되지않으며,

More information

Open GL

Open GL Graphics OpenGL 컴퓨터그래픽스연구실 GLUT 모델링 정 6 면체 void glutsolidcube(gldouble size); 물체겉면이칠해진형태 void glutwirecube(gldouble size); 물체뼈대만선으로표시 size : 정육면체모서리의길이 GLUT 모델링 원구 void glutsolidsphere(gldouble radius,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NV40 (Chris Seitz) NV1 1 Wanda NV1x 2 2 Wolfman NV2x 6 3 Dawn NV3x 1 3 Nalu NV4x 2 2 2 95-98: Z- CPU GPU / Geometry Stage Rasterization Unit Raster Operations Unit 2D Triangles Bus (PCI) 2D Triangles (Multitexturing)

More information

목차 포인터의개요 배열과포인터 포인터의구조 실무응용예제 C 2

목차 포인터의개요 배열과포인터 포인터의구조 실무응용예제 C 2 제 8 장. 포인터 목차 포인터의개요 배열과포인터 포인터의구조 실무응용예제 C 2 포인터의개요 포인터란? 주소를변수로다루기위한주소변수 메모리의기억공간을변수로써사용하는것 포인터변수란데이터변수가저장되는주소의값을 변수로취급하기위한변수 C 3 포인터의개요 포인터변수및초기화 * 변수데이터의데이터형과같은데이터형을포인터 변수의데이터형으로선언 일반변수와포인터변수를구별하기위해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A_ch6_1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A_ch6_1 [호환 모드] Chapter 6 선형변환은무질서한과정과공학제어시스템의설계에관한연구에사용된다. 또한전기및음성신호로부터의소음여과와컴퓨터그래픽등에사용된다. 선형변환 Liear rasformatio 6. 6 변환으로서의행렬 Matrices as rasformatios 6. 변환으로서의행렬 6. 선형연산자의기하학 6.3 핵과치역 6.4 선형변환의합성과가역성 6.5 컴퓨터그래픽 si

More information

11장 포인터

11장 포인터 누구나즐기는 C 언어콘서트 제 9 장포인터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포인터이란? 변수의주소 포인터의선언 간접참조연산자 포인터연산 포인터와배열 포인터와함수 이번장에서는포인터의기초적인지식을학습한다. 포인터란? 포인터 (pointer): 주소를가지고있는변수 메모리의구조 변수는메모리에저장된다. 메모리는바이트단위로액세스된다. 첫번째바이트의주소는 0, 두번째바이트는 1, 변수와메모리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09 - 연결형리스트, Stack, Queue와 응용 pm0100

Microsoft PowerPoint - ch09 - 연결형리스트, Stack, Queue와 응용 pm0100 2015-1 프로그래밍언어 9. 연결형리스트, Stack, Queue 2015 년 5 월 4 일 교수김영탁 영남대학교공과대학정보통신공학과 (Tel : +82-53-810-2497; Fax : +82-53-810-4742 http://antl.yu.ac.kr/; E-mail : ytkim@yu.ac.kr) 연결리스트 (Linked List) 연결리스트연산 Stack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7-ch8.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7-ch8.ppt [호환 모드] Single-Pass Multitexturing y (1,1) v (1,1) Blending 514780 2017 년가을학기 11/23/2017 단국대학교박경신 void SetMultitexturSquareData() { // 중간생략.. x glgenbuffers(4, &vbo[0]); u (-1,-1) (0,0) glbindbuffer(gl_array_buffer,

More information

chap 5: Trees

chap 5: Trees 5. Threaded Binary Tree 기본개념 n 개의노드를갖는이진트리에는 2n 개의링크가존재 2n 개의링크중에 n + 1 개의링크값은 null Null 링크를다른노드에대한포인터로대체 Threads Thread 의이용 ptr left_child = NULL 일경우, ptr left_child 를 ptr 의 inorder predecessor 를가리키도록변경

More information

KNK_C_05_Pointers_Arrays_structures_summary_v02

KNK_C_05_Pointers_Arrays_structures_summary_v02 Pointers and Arrays Structures adopted from KNK C Programming : A Modern Approach 요약 2 Pointers and Arrays 3 배열의주소 #include int main(){ int c[] = {1, 2, 3, 4}; printf("c\t%p\n", c); printf("&c\t%p\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7-ch8.ppt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7-ch8.ppt OpenGL Texturing Texture Mapping 321190 2007년봄학기 6/2/2007 박경신 OpenGL 에서텍스쳐맵핑 (texture mapping) 을위한 3 단계 텍스쳐활성화 glenable(gl_texture_2d) 텍스쳐맵핑방법 ( 랩핑, 필터등 ) 정의 gltexparameteri(gl_texture_2d, GL_TEXTURE_WRAP_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009] 02.pptx

Microsoft PowerPoint - [2009] 02.pptx 원시데이터유형과연산 원시데이터유형과연산 원시데이터유형과연산 숫자데이터유형 - 숫자데이터유형 원시데이터유형과연산 표준입출력함수 - printf 문 가장기본적인출력함수. (stdio.h) 문법 ) printf( Test printf. a = %d \n, a); printf( %d, %f, %c \n, a, b, c); #include #include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4B0AD202D20C7C1B7B9C0D3B8AEBDBAB3CABFCD20B9ABB9F6C6DBC0D4B7C2>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4B0AD202D20C7C1B7B9C0D3B8AEBDBAB3CABFCD20B9ABB9F6C6DBC0D4B7C2> 게임엔진 제 4 강프레임리스너와 OIS 입력시스템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내용 프레임리스너의개념 프레임리스너를이용한엔터티의이동 OIS 입력시스템을이용한키보드입력의처리 게임루프 Initialization Game Logic Drawing N Exit? Y Finish 실제게임루프 오우거엔진의메인렌더링루프 Root::startRendering()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g11-midterm-answer.doc

Microsoft Word - cg11-midterm-answer.doc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맞으면 true, 틀리면 flse를적으시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Part3- 제 4 장동적메모리할당과가변인 자 학습목차 4.1 동적메모리할당 4.1 동적메모리할당 4.1 동적메모리할당 배울내용 1 프로세스의메모리공간 2 동적메모리할당의필요성 4.1 동적메모리할당 (1/6) 프로세스의메모리구조 코드영역 : 프로그램실행코드, 함수들이저장되는영역 스택영역 : 매개변수, 지역변수, 중괄호 ( 블록 ) 내부에정의된변수들이저장되는영역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02-1.ppt

Microsoft PowerPoint - ch02-1.ppt 2. Coodinte Sstems nd Tnsfomtion 20 20 2.2 Ctesin Coodintes (,, ) () (b) Figue 1.1 () Unit vectos,, nd, (b) components of long,, nd. 직각좌표계에서각변수 (,, ) 들의범위 < < < < < < (2.1) 직각좌표계에서임의의벡터 는,, 가그림 1.1 에서와같이,,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java19-1-midterm-answer.doc

Microsoft Word - java19-1-midterm-answer.doc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응용컴퓨터공학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 (4자리숫자 ) 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 사용할것임. 1. 다음질문에답을하라. (55

More information

2002년 2학기 자료구조

2002년 2학기 자료구조 자료구조 (Data Structures) Chapter 1 Basic Concepts Overview : Data (1) Data vs Information (2) Data Linear list( 선형리스트 ) - Sequential list : - Linked list : Nonlinear list( 비선형리스트 ) - Tree : - Graph : (3)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제 4 강프레임리스너 (Frame Listener)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프레임리스너를이용하여게임루프를구현하는방법을이해한다. 오우거엔짂의키입력처리방식을이해한다. 학습내용 프레임리스너의개념프레임리스너를이용한게임캐릭터의이동캐릭터의이동속도조절 OIS 입력시스템을이용한키보드입력의처리 기본게임루프 Initialization Game Logic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D View Class.pptx

Microsoft PowerPoint D View Class.pptx Digital 3D Anthropometry 5. 3D View Class Sungmin Kim SEOUL NATIONAL UNIVERSITY 3D View Class 의설계 3 차원그래픽의개요 Introduction Surface graphics Volume graphics Lighting and shading 3차원모델을 2차원화면에표시하는클래스 Rendering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프로세싱 광운대학교로봇학부박광현 프로세싱실행 2 C:\processing-3.2.1 폴더 창나타내기 실행 정지 3 폭 높이 600 400 도형그리기 배경칠하기 5 background(255, 255, 255); R G B background(255, 0, 0); background(255, 122, 0); 선그리기 6 background(255, 122, 0);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ystem Software Experiment 1 Lecture 5 - Array Spring 2019 Hwansoo Han (hhan@skku.edu) Advanced Research on Compilers and Systems, ARCS LAB Sungkyunkwan University http://arcs.skku.edu/ 1 배열 (Array) 동일한타입의데이터가여러개저장되어있는저장장소

More information

윤성우의 열혈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윤성우의 열혈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C 프로그래밍프로젝트 Chap 22. 구조체와사용자정의자료형 1 2013.10.10. 오병우 컴퓨터공학과 구조체의정의 (Structure) 구조체 하나이상의기본자료형을기반으로사용자정의자료형 (User Defined Data Type) 을만들수있는문법요소 배열 vs. 구조체 배열 : 한가지자료형의집합 구조체 : 여러가지자료형의집합 사용자정의자료형 struc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12-고급기능.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12-고급기능.pptx #include int main(void)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1 학습목표 가 제공하는 매크로 상수와 매크로

More information

chap x: G입력

chap x: G입력 재귀알고리즘 (Recursive Algorithms) 재귀알고리즘의특징 문제자체가재귀적일경우적합 ( 예 : 피보나치수열 ) 이해하기가용이하나, 비효율적일수있음 재귀알고리즘을작성하는방법 재귀호출을종료하는경계조건을설정 각단계마다경계조건에접근하도록알고리즘의재귀호출 재귀알고리즘의두가지예 이진검색 순열 (Permutations) 1 장. 기본개념 (Page 19) 이진검색의재귀알고리즘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제11장 포인터

Microsoft PowerPoint - 제11장 포인터 쉽게풀어쓴 C 언어 Express 제 11 장포인터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포인터이란? 변수의주소 포인터의선언 간접참조연산자 포인터연산 포인터와배열 포인터와함수 이번장에서는포인터의기초적인지식을학습한다. 포인터란? 포인터 (pointer): 주소를가지고있는변수 1003 1004 1005 영화관 1002 1006 1001 포인터 (pointer) 1007 메모리의구조

More information

프로그램을 학교 등지에서 조금이라도 배운 사람들을 위한 프로그래밍 노트 입니다. 저 역시 그 사람들 중 하나 입니다. 중고등학교 시절 학교 도서관, 새로 생긴 시립 도서관 등을 다니며 책을 보 고 정리하며 어느정도 독학으르 공부하긴 했지만, 자주 안하다 보면 금방 잊어

프로그램을 학교 등지에서 조금이라도 배운 사람들을 위한 프로그래밍 노트 입니다. 저 역시 그 사람들 중 하나 입니다. 중고등학교 시절 학교 도서관, 새로 생긴 시립 도서관 등을 다니며 책을 보 고 정리하며 어느정도 독학으르 공부하긴 했지만, 자주 안하다 보면 금방 잊어 개나리 연구소 C 언어 노트 (tyback.egloos.com) 프로그램을 학교 등지에서 조금이라도 배운 사람들을 위한 프로그래밍 노트 입니다. 저 역시 그 사람들 중 하나 입니다. 중고등학교 시절 학교 도서관, 새로 생긴 시립 도서관 등을 다니며 책을 보 고 정리하며 어느정도 독학으르 공부하긴 했지만, 자주 안하다 보면 금방 잊어먹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NVZNGWAIYSE.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CNVZNGWAIYSE.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Viewing Viewing Process first part : model-view in Chapter 4 second part : projection in Chapter 5 world frame glmatrimode(gl_modelveiw) glmatrimode(gl_projection) camera frame camera 방향 object frame 5.

More information

컴파일러

컴파일러 YACC 응용예 Desktop Calculator 7/23 Lex 입력 수식문법을위한 lex 입력 : calc.l %{ #include calc.tab.h" %} %% [0-9]+ return(number) [ \t] \n return(0) \+ return('+') \* return('*'). { printf("'%c': illegal character\n",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디지털이미지와컴퓨터그래픽스 2010.03.25 첨단영상대학원박경주교수, kjpark@cau.ac.kr, 02-820-5823 http://cau.ac.kr/~kjpark, http://graphics.cau.ac.kr/ Topics 박경주교수 (kjpark@cau.ac.kr) 디지털이미지 모델링 모션그래픽스연구실 (http://graphics.cau.ac.kr/)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마이크로컨트롤러 2 (MicroController2) 2 강 ATmega128 의 external interrupt 이귀형교수님 학습목표 interrupt 란무엇인가? 기본개념을알아본다. interrupt 중에서가장사용하기쉬운 external interrupt 의사용방법을학습한다. 1. Interrupt 는왜필요할까? 함수동작을추가하여실행시키려면? //***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실습 1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조건문 반복문 System.out 구구단 모양만들기 Up & Down 2 조건문 조건문의종류 If, switch If 문 조건식결과따라중괄호 { 블록을실행할지여부결정할때사용 조건식 true 또는 false값을산출할수있는연산식 boolean 변수 조건식이 true이면블록실행하고 false 이면블록실행하지않음 3

More information

OCW_C언어 기초

OCW_C언어 기초 초보프로그래머를위한 C 언어기초 4 장 : 연산자 2012 년 이은주 학습목표 수식의개념과연산자및피연산자에대한학습 C 의알아보기 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에대하여알아보기 2 목차 연산자의기본개념 수식 연산자와피연산자 산술연산자 / 증감연산자 관계연산자 / 논리연산자 비트연산자 / 대입연산자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 조건연산자 / 형변환연산자 연산자의우선순위 연산자의결합방향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제 10 강광원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오우거엔진의광원을이용하여 3D 공갂에서광원을구현해본다. 학습내용 평면메쉬의생성방법광원의종류및구현방법 광원의종류 : 주변광원 주변광원 (Ambient Light) 동일한밝기의빛이장면안의모든물체의표면에서일정하게반사되는것. 공갂안에존재하는빛의평균값이론적인광원 광원의종류 : 지향광원 지향광원 (Directional

More information

A Dynamic Grid Services Deployment Mechanism for On-Demand Resource Provisioning

A Dynamic Grid Services Deployment Mechanism for On-Demand Resource Provisioning C Programming Practice (II) Contents 배열 문자와문자열 구조체 포인터와메모리관리 구조체 2/17 배열 (Array) (1/2) 배열 동일한자료형을가지고있으며같은이름으로참조되는변수들의집합 배열의크기는반드시상수이어야한다. type var_name[size]; 예 ) int myarray[5] 배열의원소는원소의번호를 0 부터시작하는색인을사용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Verilog: Finite State Machines CSED311 Lab03 Joonsung Kim, joonsung90@postech.ac.kr Finite State Machines Digital system design 시간에배운것과같습니다. Moore / Mealy machines Verilog 를이용해서어떻게구현할까? 2 Finite State

More information

서강대학교공과대학컴퓨터공학과 CSE3081 알고리즘설계와분석 (2 반 ) 기말고사 (2015 년 12 월 17 일 ) 알고리즘설계와분석 (CSE3081(2 반 )) 기말고사 (2015년 12월17일 ( 목 ) 오전 9시 30분 ) 담당교수 : 서강대학교컴퓨터공학과임인성

서강대학교공과대학컴퓨터공학과 CSE3081 알고리즘설계와분석 (2 반 ) 기말고사 (2015 년 12 월 17 일 ) 알고리즘설계와분석 (CSE3081(2 반 )) 기말고사 (2015년 12월17일 ( 목 ) 오전 9시 30분 ) 담당교수 : 서강대학교컴퓨터공학과임인성 알고리즘설계와분석 (CSE3081(2 반 )) 기말고사 (2015년 12월17일 ( 목 ) 오전 9시 30분 ) 담당교수 : 서강대학교컴퓨터공학과임인성대상 : 2학년 2학기생 < 주의 > 문제지는총6쪽이며, 제공한답안지에답을쓴후제출할것. 만약공간이부족하면답안지의뒷면을이용하고반드시답을쓰는칸에어느쪽의뒷면에답을기술하였는지명시할것. 연습지는수거하지않음. 1. 다음은

More information

Ⅱ. Embedded GPU 모바일 프로세서의 발전방향은 저전력 고성능 컴퓨팅이다. 이 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모바일 프로세서 기술은 멀티코 어 형태로 발전해 가고 있다. 예를 들어 NVIDIA의 최신 응용프 로세서인 Tegra3의 경우 쿼드코어 ARM Corte

Ⅱ. Embedded GPU 모바일 프로세서의 발전방향은 저전력 고성능 컴퓨팅이다. 이 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모바일 프로세서 기술은 멀티코 어 형태로 발전해 가고 있다. 예를 들어 NVIDIA의 최신 응용프 로세서인 Tegra3의 경우 쿼드코어 ARM Corte 스마트폰을 위한 A/V 신호처리기술 편집위원 : 김홍국 (광주과학기술원) 스마트폰에서의 영상처리를 위한 GPU 활용 박인규, 최호열 인하대학교 요 약 본 기고에서는 최근 스마트폰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멀티미 디어 어플리케이션을 embedded GPU(Graphics Processing Unit)를 이용하여 고속 병렬처리하기 위한 GPGPU (General- Purpose

More information

중간고사

중간고사 중간고사 예제 1 사용자로부터받은두개의숫자 x, y 중에서큰수를찾는알고리즘을의사코드로작성하시오. Step 1: Input x, y Step 2: if (x > y) then MAX

More information

Structure and Interpretation of Computer Programs: Assignment 3 Seung-Hoon Na October 4, George (아래 3개의 문제에 대한 구현이 모두 포함된 george.rkt파일을 제출하시오.

Structure and Interpretation of Computer Programs: Assignment 3 Seung-Hoon Na October 4, George (아래 3개의 문제에 대한 구현이 모두 포함된 george.rkt파일을 제출하시오. Structure and Interpretation of Computer Programs: Assignment 3 Seung-Hoon Na October 4, 2018 1 George (아래 3개의 문제에 대한 구현이 모두 포함된 george.rkt파일을 제출하시오. 실행후 Problem 1.3에 대한 Display결과가 나와야 함) George 그림은 다음과

More information

< E20C6DFBFFEBEEE20C0DBBCBAC0BB20C0A7C7D12043BEF0BEEE20492E707074>

< E20C6DFBFFEBEEE20C0DBBCBAC0BB20C0A7C7D12043BEF0BEEE20492E707074> Chap #2 펌웨어작성을위한 C 언어 I http://www.smartdisplay.co.kr 강의계획 Chap1. 강의계획및디지털논리이론 Chap2. 펌웨어작성을위한 C 언어 I Chap3. 펌웨어작성을위한 C 언어 II Chap4. AT89S52 메모리구조 Chap5. SD-52 보드구성과코드메모리프로그래밍방법 Chap6. 어드레스디코딩 ( 매핑 ) 과어셈블리어코딩방법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9-ch8.ppt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9-ch8.ppt Alpha Channel Alpha Blending 321190 2007년봄학기 6/1/2007 박경신 Alpha Channel Model Porter & Duff s Compositing Digital Images, SIGGRAPH 84 RGBA alpha는 4번째색으로불투명도 (opacity of color) 조절에사용함 불투명도 (opacity) 는얼마나많은빛이면을관통하는가의척도임

More information

Chapter 4. LISTS

Chapter 4. LISTS C 언어에서리스트구현 리스트의생성 struct node { int data; struct node *link; ; struct node *ptr = NULL; ptr = (struct node *) malloc(sizeof(struct node)); Self-referential structure NULL: defined in stdio.h(k&r C) or

More information

ShaderX2: DirectX 9 셰이더 프로그래밍 팁 & 트릭

ShaderX2: DirectX 9 셰이더 프로그래밍 팁 & 트릭 1 1. De a n C a lve r Direct3D ShaderX: &. DirectX 9 (stream).. Dire c tx 9 1.1.... 3.0, 1. 49.. DirectX 8., ( ). DirectX 8 (D3DDEVCAPS2_STREAMOFFSET ), DirectX 9. DirectX 7, FVF.,, DirectX 9, D3DDEVCAPS2_VERTEXELEMENTSCANSHARESTREAMOFFSET.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