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Word - cg09-final-answer.doc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Microsoft Word - cg09-final-answer.doc"

Transcription

1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성적공고시중간고사때제출한암호를사용할것임. 1. 다음문제에답하시오. (50점) 1) 직교투영 (orthographic projection), 축측투영 (axonometric projection), 경사투영 (oblique projection) 을간단히설명하고, 각투영방식의차이점을나타내라. 직교투영 : 투영선 (projector) 은투영면 (projection plane) 에수직이다. 축측투영 : 투영선은투영면에수직이지만, 투영면은객체에대해어떠한방향에도존재할수있다. 경사투영 : 투영선은투영면과임의의각을가질수있다. 2) 다음은카메라 (Camera) 클래스의일부를보여주고있다. apply() 함수는뷰행렬 (View Matrix) 을생성하는함수이다. 빈칸을채우시오. camera::camera( )..// 중간생략 position_= vector3(0.0, 0.0, 0.0); right_ = vector3(1.0, 0.0, 0.0); up_ = vector3(0.0, 1.0, 0.0); look_ = vector3(0.0, 0.0, 1.0); 1/11

2 void camera::apply() // 중간생략 glloadidentity(); // Keep camera's axes orthogonal to eachother look_.normalize(); up_ = vector3::crossproduct(up_, look_); up_.normalize(); right_ = vector3::crossproduct(look_, right_) right_.normalize(); // Build the view matrix: V[0] = right_.vec[0]; V[1] = up_.vec[0]; V[2] = look_.vec[0]; V[3] = 0.0f; V[4] = _ right_.vec[1];_ V[5] = _ up_.vec[1];_ V[6] = _ look_.vec[1];_ V[7] = 0.0f; V[8] = _ right_.vec[2];_ V[9] = _ up_.vec[2];_ V[10] = look_.vec[2];_ V[11] = 0.0f; V[12] = _ -vector3::dotproduct(right_, pos_);_ V[13] = -vector3::dotproduct(up_, pos_)_ V[14] = _ -vector3::dotproduct(look_, pos_);_ V[15] = 1.0f; // Multiply the view matrix: glmultmatrixf(v); 3) OpenGL에서직교투영 (Orthogonal projection) 함수인 glortho(100, 200, 100, 200, 100, 200) 의관측공간 (View volume) 을그림으로표시하라. y (200,200,-200) (100,100,-100) x z 4) OpenGL에서원근투영 (Perspective projection) 함수인 glfrustum(100, 200, 100, 200, 100, 200) 의관측공간 (View volume) 을그림으로표시하라. y z = -200 (200,200,-100) (100,100,-100) z = -100 x z 2/11

3 5) 다음은 OpenGL에서 GL_FLAT과 GL_SMOOTH의 Shading Model 사용하는경우를보여주는간단한프로그램이다. 출력결과에차이를설명하라. void drawtriangle() glbegin(gl_triangles); glcolor3f(1, 0, 0); // red glvertex3f(-1, -1, 4); glcolor3f(0, 1, 0); // green glvertex3f(1, -1, 4); glcolor3f(0, 0, 1); // blue glvertex3f(0, 1, 4); glend(); void drawtriangle2() glbegin(gl_triangles); glcolor3f(0, 0, 1); // blue glvertex3f(-1, -1, 4); glcolor3f(0, 1, 0); // green glvertex3f(1, -1, 4); glcolor3f(1, 0, 0); // red glvertex3f(0, 1, 4); glend(); void display() glclearcolor(0.5, 0.7, 1, 0); glclear(gl_color_buffer_bit GL_DEPTH_BUFFER_BIT); glmatrixmode(gl_projection); glloadidentity(); gluperspective(60, 1, 0.1, 1000); glmatrixmode(gl_modelview); glloadidentity(); gltranslatef(0.0, 0.0, -viewdistance); glrotatef(viewrotx, 1.0, 0.0, 0.0); glrotatef(viewroty, 0.0, 1.0, 0.0); if (shading == GL_FLAT) glshademodel(gl_flat); else if (shading == GL_SMOOTH) glshademodel(gl_smooth); glpushmatrix(); gltranslatef(-1.0, 0.0, 0.0); drawtriangle(); glpopmatrix(); glpushmatrix(); gltranslatef(1.0, 0.0, 0.0); drawtriangle2(); glpopmatrix(); 3/11

4 glutswapbuffers(); GL_FLAT: Flat shading ( 플랫세이딩 ) 은주어진하나의다각형전체를동일한색으로칠하는방식으로다각형의첫번째정점의색으로다각형전체에칠해짐. 즉, 왼쪽삼각형은파란색으로, 오른쪽삼각형은빨간색으로칠해짐 GL_SMOOTH: Gouraud shading ( 그로우세이딩 ) 은정점의색을보간하여칠하는방식으로다각형의각정점의색들간에보간된색으로칠해짐. 즉, 왼쪽삼각형은파란색 ( 위 )-> 초록색 ( 오 )-> 빨간색 ( 왼 )-> 파란색 ( 위 ) 로변하고, 오른쪽삼각형은빨간색 ( 위 )-> 초록색 ( 오 )-> 파란색 ( 왼 )-> 빨간색 ( 위 ) 로칠해짐 6) OpenGL 함수 gltexparameteri(gl_texture_2d, GL_TEXTURE_WRAP_S, mode) 는텍스쳐좌표값이 (0,1) 범위를넘어선값에대해, mode가 GL_CLAMP는 s,t가 1보다크면 1을 s,t가 0보다작으면 1으로값을강제조정하고, GL_REPEAT는 s,t%1을사용하여텍스쳐를반복한다. 화면출력결과를참고하여빈칸을채우시오. gltexparameteri(gl_texture_2d, GL_TEXTURE_WRAP_S, GL_CLAMP ); gltexparameteri(gl_texture_2d, GL_TEXTURE_WRAP_T, GL_REPEAT ); gltexparameteri(gl_texture_2d, GL_TEXTURE_WRAP_S, GL_REPEAT ); gltexparameteri(gl_texture_2d, GL_TEXTURE_WRAP_T, GL_REPEAT ); 4/11

5 7) 아래의코드를참조하여, OpenGL 환경에서텍스쳐확대, 축소, 밉맵필터링 (Filtering) 에대해서설명하라. gltexparameteri(gl_texture_2d, GL_TEXTURE_MAG_FILTER, GL_NEAREST); gltexparameteri(gl_texture_2d, GL_TEXTURE_MIN_FILTER, GL_LINEAR_MIPMAP_LINEAR); glubuild2dmipmaps(gl_texture_2d, numcomponents == 3? GL_RGB : GL_RGBA, imagewidth, imageheight, numcomponents == 3? GL_RGB : GL_RGBA, GL_UNSIGNED_BYTE, imageptr); 확대를위한필터 : 텍셀이한 pixel보다클때사용되는필터축소를위한필터 : 텍셀이한 pixel보다작을때사용되는필터밉맵핑필터 : 일련의축소된크기의밉맵택스쳐를생성하여, 작은객체에텍스쳐맵핑을할시보간문제를줄여주는필터 8) 멀티텍스쳐링 (Multi-texturing) 기법에대해서간단히설명하라. Single-Pass Multitexturing과 Multi-Pass Multi-texturing 방법의차이점을설명하라. 멀티텍스쳐링 : 하나이상의텍스쳐를객체에적용해서렌더링효과를높이는것 싱글패스멀티텍스쳐링 : 하나의렌더링패스안에서텍스쳐를여러개입히는것 다중패스멀티텍스쳐링 : 장면이나다각형자체를여러번블렌딩하여렌더링하는것으로, 여러번다각형을그려야하는단점이있음 9) 다음다각형에홀짝규칙 (even-odd rule) 과접기횟수규칙 (non-zero winding rule) 을사용하여다각형채우기 (Polygon filling) 를하라 5/11

6 10) Sutherland-Hodgeman 알고리즘에대해간단히설명하라. Sutherland-Hodgeman 알고리즘은다각형을클리핑하는알고리즘으로써클리핑면에대한연속적인절단 (pipeline clipping of polygons) 을수행하여클리핑윈도우내부만남기는방식이다. 절단면으로처리된정점을다음클리핑면에반복적용하는방식으로 Concave polygon에는부적합하다. 2. 다음에주어진삼각형을그리는간단한 OpenGL 프로그램을보고뷰잉변환에관한문제를답하라. (10점) #include <GL/glut.h> // display void display() glclearcolor(1, 1, 1, 1); glclear(gl_color_buffer_bit); glmatrixmode(gl_projection); glloadidentity(); glortho(-2.0, 2.0, -2.0, 2.0, -2.0, 2.0); glmatrixmode(gl_modelview); glcolor3f(0.0, 0.0, 0.0); glbegin(gl_triangles); glvertex2f(-1.0, -1.0); glvertex2f(0.0, 1.0); glvertex2f(1.0, -1.0); glend(); glflush(); // keyboard void keyboard(unsigned char key, int x, int y) switch (key) case 0x1B: case 'q': case 'Q': exit(0); break; 6/11

7 // reshape void reshape(int w, int h) glviewport(0, 0, w, h); int main(int argc, char** argv) glutinit(&argc, argv); glutinitdisplaymode(glut_single GLUT_RGB); glutinitwindowsize(200, 200); glutinitwindowposition(0,0); glutcreatewindow(argv[0]); glutdisplayfunc(display); glutkeyboardfunc(keyboard); glutreshapefunc(reshape); glutmainloop(); 1) 다음프로그램을실행할경우 200 x 200 크기의윈도우에어떤그림이그려질지, 출력결과를그려라 ( 정확한눈금의값을명시할것 ). 2) 만약이코드에서줄친세문장을제거하고프로그램을실행시키면, 200 x 200 크기의윈도우에어떤그림이그려질지, 출력결과를그려라 ( 정확한눈금의값을명시할것 ). 7/11

8 3. 다음은퐁의조명모델 (Phong s Illumination Model) 수식을기술한것이다. 아래의질문에답하라. (15점) I K I ( N L) + K I ( R V E m = K a I a + 1 d d s s ) + 2 a + bd + cd i= 0 1 α 1) 이공식에서주변광, 확산광, 경면광, 방출광, 광원과물체간의거리에따른빛의감쇠를의미하는부분이어디인지표시하라. 주변광 (Ambient reflection) : 광원에직접노출되지않는면에밝기를부여, K a I a 확산광 (Diffuse reflection) : 면이서있는방향에따라차등적밝기를부여함, K d I d (N L) 경면광 (Specular reflection) : 반짝이는표면에서반사되는빛을모델링함, K s I s (R V) α 방출광 (Emissive illumination) : 자체가빛을발하는방출조명, E 광원과물체간의거리에따른빛의감쇠 (Attenuation) : 1/(a + bd + cd 2 ) 2) 위의식에서램버트법칙 (Lambertian Law) 를설명하라. 면의밝기는입사각 ( 광원벡터와면의법선벡터사이각 ) 의코사인에정비례함 : diffuse reflection cos θ = N L 3) 위의식에서경면광부분을바꾼 Blinn 조명모델 ( 혹은 Modified Phong Illumination Model) 을설명하라. 경면광에서중간각 (H), 즉면의법선벡터 (N) 와시점벡터 (V) 를이용하여계산, 을사용함. Specular Reflection = K where 2ψ = φ When N L > 0, H = 1 When N L 0, H = 0 s I (cosψ ) s n = K s I ( N H ) s n' 4. 다음은거울평면 (Plane: ax + by + cz + d = 0) 에대해점 q=(x 0, y 0, z 0 ) 의반사된지점 q =(x 0, y 0, z 0 ) 을계산하는과정을보여주고있다. 아래의질문에답하라. (15점) 8/11

9 1) 평면의법선벡터 n(a, b, c) 가단위벡터 (unit vector) 일경우, q 을계산하는공식을유도하라. q' = q 2kn ax0 + by0 + cz0 + d = q 2 n a + b + c = q 2( n q + d) n where n(a, b,c) is unit vector 2) 평면 Plane (0, 0, 1, 2) 에반사된점 q 의값을구하라. 평면 (0, 0, 1, 2) 에반사된점 q = (x 0, y 0, -z 0-4) 3) 평면 Plane (a, b, c, d) 에반사하는 q = R q, 반사행렬 R 을구하라. 1 2 a 2-2ab -2ac -2ad R = -2ab 1 2 b 2-2bc -2bd -2ac -2bc 1 2 c 2-2cd 다음검정색배경에파란색삼각형과그위에빨간색사각형을블렌딩하여그리는간단한 OpenGL 프로그램의일부를보여주고있다. 아래와같이여러가지방법으로블렌딩함수를 사용했을때그림에서 1 ( 삼각형부분만 ), 2 ( 삼각형과사각형이겹치는부분 ), 3 ( 사각형부분 만 ), 4 ( 나머지배경만 ) 의화면에출력되는최종 RGBA 색을계산하여표의빈칸에넣으시오 (10점) 블렌딩공식 : C = SourceFactor*C s + DestinationFactor*C d void drawobject() 9/11

10 glcolor4f(0, 0, 1, 1); glbegin(gl_triangles); glvertex3f(0.0, 1.0, -3.0); glvertex3f(-1.0, -1.0, -3.0); glvertex3f(1.0, -1.0, -3.0); glend(); glcolor4f(1, 0, 0, 0.5); glbegin(gl_quads); glvertex3f(0.0, -1.0, -2.0); glvertex3f(1.0, -1.0, -2.0); glvertex3f(1.0, 0.0, -2.0); glvertex3f(0.0, 0.0, -2.0); glend(); 4 void draw() glclearcolor(0, 0, 0, 1); glclear(gl_color_buffer_bit GL_DEPTH_BUFFER_BIT); glenable(gl_blend); if (filter == 0) glblendfunc(gl_one, GL_ZERO); else if (filter == 1) glblendfunc(gl_zero, GL_ONE); else if (filter == 2) glblendfunc(gl_one, GL_ONE); else if (filter == 3) glblendfunc(gl_src_alpha, GL_ONE_MINUS_SRC_ALPHA); drawobject(); gldisable(gl_blend); Blending Func GL_ONE (0,0,1,1) (1,0,0,1) (1,0,0,1) (0,0,0,1) GL_ZERO GL_ZERO (0,0,0,1) (0,0,0,1) (0,0,0,1) (0,0,0,1) GL_ONE GL_ONE GL_ONE (0,0,1,1) (1,0,1,1) (1,0,0,1) (0,0,0,1) 10/11

11 GL_SRC_ALPHA GL_ONE_MINUS_SRC_ALPHA (0,0,0.5,1) (0.5,0,0.5,0.75) (0.5,0,0,0.75) (0,0,0,1) 11/11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그래픽스프로그래밍기말고사 (2012 년봄학기 ) 2012 년 6 월 12 일학과학번이름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l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그래픽스프로그래밍기말고사 (2012 년봄학기 ) 2012 년 6 월 12 일학과학번이름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l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l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l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다음은 oglclass 에서제공하는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g08-final-answer.doc

Microsoft Word - cg08-final-answer.doc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성적공고시중간고사때제출한암호를사용할것임. 1. 다음문제에답하시오. (50점) 1) 표면의법선벡터 (normal vector) N과표면에서광원으로향하는광원벡터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g07-final.doc

Microsoft Word - cg07-final.doc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성적공고시중간고사때제출한암호를사용할것임. 1. 맞으면 true, 틀리면 false를적으시오. (20점) 1) 은면제거알고리즘중페인터알고리즘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g07-midterm.doc

Microsoft Word - cg07-midterm.doc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맞으면 true, 틀리면 false를적으시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g09-midterm.doc

Microsoft Word - cg09-midterm.doc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맞으면 true, 틀리면 false를적으시오.

More information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그래픽스프로그래밍중간고사 (2011 년봄학기 ) 2011 년 4 월 26 일학과학번이름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l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그래픽스프로그래밍중간고사 (2011 년봄학기 ) 2011 년 4 월 26 일학과학번이름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l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l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l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맞으면 true, 틀리면 false를적으시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8-ch8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8-ch8 OpenGL Texturing Texture Mapping 321190 2007년봄학기 5/25/2007 박경신 OpenGL 에서텍스쳐맵핑 (texture mapping) 을위한 3 단계 텍스쳐활성화 glenable(gl_texture_2d) 텍스쳐맵핑방법 ( 랩핑, 필터등 ) 정의 gltexparameteri(gl_texture_2d, GL_TEXTURE_WRAP_S,

More information

Open GL

Open GL Graphics Basic Windows & OpenGL Programming 컴퓨터그래픽스연구실 OpenGL 관련참고사이트 OpenGL 공식사이트 http://www.opengl.org/ Khronos Group http://www.khronos.org/ Nehe Productions http://nehe.gamedev.net/ OpenGL 파일설정 압축을푼후다음경로로파일을복사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5-ch6.ppt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5-ch6.ppt Lighting OpenGL Lighting OpenGL의조명에는 3가지요소가필요 광원 (Lights) 재질 (Materials) 면의법선벡터 (Normals) 321190 2008년봄학기 5/26/2007 박경신 OpenGL Lighting OpenGL Lighting OpenGL에서제공하는조명모델 환경광 / 주변광 (ambient lights) 점광원 (poin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6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6 Lighting OpenGL Lighting OpenGL의조명에는 3가지요소가필요 광원 (Lights) 재질 (Materials) 면의법선벡터 (Normals) 321190 2007년봄학기 5/15/2007 박경신 OpenGL Lighting OpenGL Lighting OpenGL에서제공하는조명모델 환경광 / 주변광 (ambient lights) 점광원 (poin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7-ch8.ppt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7-ch8.ppt OpenGL Texturing Texture Mapping 321190 2007년봄학기 6/2/2007 박경신 OpenGL 에서텍스쳐맵핑 (texture mapping) 을위한 3 단계 텍스쳐활성화 glenable(gl_texture_2d) 텍스쳐맵핑방법 ( 랩핑, 필터등 ) 정의 gltexparameteri(gl_texture_2d, GL_TEXTURE_WRAP_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4-ch2.ppt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4-ch2.ppt Graphics Programming OpenGL Camera OpenGL 에서는카메라가물체의공간 (drawing coordinates) 의원점 (origin) 에위치하며 z- 방향으로향하고있다. 관측공간을지정하지않는다면, 디폴트로 2x2x2 입방체의 viewing volume을사용한다. (1, 1, 1) 321190 2007년봄학기 3/16/2007 박경신

More information

Łø·ŸÕ=¤ ¬ ÇX±xÒ¸ 06 - Èpº– 1

Łø·ŸÕ=¤ ¬ ÇX±xÒ¸ 06 - Èpº– 1 그래픽스강의노트 06 - 조명 1 강영민 동명대학교 2015 년 2 학기 강영민 ( 동명대학교 ) 3D 그래픽스프로그래밍 2015 년 2 학기 1 / 25 음영 계산의 필요성 음영(陰影) 계산, 혹은 셰이딩(shading)은 어떤 물체의 표면에서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을 서로 다른 밝기로 그려내는 것 모든 면을 동일한 색으로 그리면 입체감이 없다. 2 /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g12-midterm-answer

Microsoft Word - cg12-midterm-answer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맞으면 true, 틀리면 false를적으시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9-ch8.ppt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9-ch8.ppt Alpha Channel Alpha Blending 321190 2007년봄학기 6/1/2007 박경신 Alpha Channel Model Porter & Duff s Compositing Digital Images, SIGGRAPH 84 RGBA alpha는 4번째색으로불투명도 (opacity of color) 조절에사용함 불투명도 (opacity) 는얼마나많은빛이면을관통하는가의척도임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301\24608\260\255 - \261\244\277\370\260\372 \300\347\301\372)

(Microsoft PowerPoint - \301\24608\260\255 - \261\244\277\370\260\372 \300\347\301\372) 게임엔진 제 8 강광원과재질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목차 조명모델 광원의색상설정 재질 분산성분의이해 분산재질의구현 경반사성분의이해 경반사재질의구현 조명 (Illumination) 모델 조명모델 광원으로부터공간상의점들까지의조도를계산하는방법. 직접조명과전역조명 직접조명 (direct illumination) 모델 물체표면의점들이장면내의모든광원들로부터직접적으로받는빛만을고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NVZNGWAIYSE.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CNVZNGWAIYSE.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Viewing Viewing Process first part : model-view in Chapter 4 second part : projection in Chapter 5 world frame glmatrimode(gl_modelveiw) glmatrimode(gl_projection) camera frame camera 방향 object frame 5.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03 모델변환과시점변환 01 기하변환 02 계층구조 Modeling 03 Camera 시점변환 기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1. 이동 (Translation) 2. 회전 (Rotation) 3. 크기조절 (Scale) 4. 전단 (Shear) 5. 복합변환 6. 반사변환 7. 구조변형변환 2 기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XEUOAACMYBW.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JXEUOAACMYBW.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Discrete Techniques Historical Background 1970 년대 : local illumination models Phong shading : plastic 처럼보인다... 1980년대 : realism 의추구 global illumination models high cost, but very realistic texture mapping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01 OpenGL 과 Modeling 01 OpenGL API 02 Rendering Pipeline 03 Modeling 01 OpenGL API 1. OpenGL API 설치및환경설정 2. OpenGL API 구조 2 01 1. OpenGL API 설치및환경설정 OpenGL API 의상대적위치 System Memory Graphics Applicatio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8.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8.ppt [호환 모드] OpenGL Texturing Texture Mapping 514780 017 년가을학기 11/16/017 단국대학교박경신 OpenGL 에서텍스쳐맵핑 (texture mapping) 을위한 3 단계 텍스쳐활성화 glenable(gl_texture_d) 텍스쳐맵핑방법 ( 랩핑, 필터등 ) 정의 gltexparameteri(gl_texture_d, GL_TEXTURE_WRAP_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5-ch8.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5-ch8.ppt [호환 모드] OpenGL Frame Buffer Buffer, Image, and Texture Mapping 514780 2017 년가을학기 11/16/2017 단국대학교박경신 색버퍼 (Color buffers) 전면버퍼 (Front buffer) 후면버퍼 (Back buffer) 보조버퍼 (Auxiliary buffer) 오버레이면 (Overlay plane) 깊이버퍼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7-ch8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7-ch8 OpenGL Frame Buffer Buffer, Image, and Texture Mapping 321190 2007년봄학기 5/22/2007 박경신 색버퍼 (Color buffers) 전면버퍼 (Front buffer) 후면버퍼 (Back buffer) 보조버퍼 (Auxiliary buffer) 오버레이면 (Overlay plane) 깊이버퍼 (Depth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3prac.pptx

Microsoft PowerPoint - 13prac.pptx Viewing 1 th Week, 29 OpenGL Viewing Functions glulookat() Defining a viewing matrix glortho() Creating a matrix for an orthographic parallel viewing i volume glfrustum() Creating a matrix for a perspective-view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1-ch4.ppt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1-ch4.ppt Geometric Objects and Transformation 321190 2007 년봄학기 4/17/2007 박경신 OpenGL Transformation OpenGL 은기본적인변환을수행하는함수를제공한다. Translation: 이동변환은 3 차원이동변위벡터 (dx, dy, dz) 를넣는다. Rotation: 회전변환은 axis( 회전축 ) 와 angle(

More information

歯Lecture2.PDF

歯Lecture2.PDF VISUAL C++/MFC Lecture 2? Update Visual C ++/MFC Graphic Library OpenGL? Frame OpenGL 3D Graphic library coding CLecture1View? OpenGL MFC coding Visual C++ Project Settings Link Tap Opengl32lib, Glu32lib,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5-ch8.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5-ch8.ppt [호환 모드] OpenGL Frame Buffer Buffer, Image, and Texture Mapping 321190 2014 년봄학기 5/15/2014 박경신 색버퍼 (Color buffers) 전면버퍼 (Front buffer) 후면버퍼 (Back buffer) 보조버퍼 (Auxiliary buffer) 오버레이면 (Overlay plane) 깊이버퍼 (Depth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ADEFNJKEPXSQ.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ADEFNJKEPXSQ.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Shading Shading realistic computer graphics 의첫걸음 gradation of colors 색상이부드럽게변해가야 what is needed? light : 광원 matter ( material) : 물체표면의특성 optics ( 광학 ) or physics 1 6.1 Light and Matter Light and Matter

More information

0503중간고사.dvi

0503중간고사.dvi 서강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1/9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담당교수: 임 인 성 답은 반드시 답안지에 기술할 것. 공간이 부족할 경우 반드시 답안지 몇 쪽의 뒤에 있다고 명기한 후 기술할 것. 그 외의 경우의 답안지 뒤쪽이나 연습지 에 기술한 내용은 답안으로 인정 안함. 1. 2차원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1-ch4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1-ch4 Geometric Objects and Transformation 321190 2007 년봄학기 4/17/2007 박경신 OpenGL Transformation OpenGL 은기본적인변환을수행하는함수를제공한다. Translation: 이동변환은 3 차원이동변위벡터 (dx, dy, dz) 를넣는다. Rotation: 회전변환은 axis( 회전축 ) 와 angl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XQEUPXIEBNZ.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JXQEUPXIEBNZ.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Input and Interaction 3.1 Interaction Input 기능의처리 input : 사용자와의대화 O/S 와밀접한관계 문제점 : portability 에심각한장애 MS Windows 용으로작성하면, 거기서만작동 OpenGL approach OpenGL 은 portability 를중시 input 은 OpenGL 기능에서되도록제거 GLUT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7-ch8.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7-ch8.ppt [호환 모드] Single-Pass Multitexturing y (1,1) v (1,1) Blending 514780 2017 년가을학기 11/23/2017 단국대학교박경신 void SetMultitexturSquareData() { // 중간생략.. x glgenbuffers(4, &vbo[0]); u (-1,-1) (0,0) glbindbuffer(gl_array_buffe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8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8 [호환 모드] OpenGL Texturing Texture Mapping 31190 01 년봄학기 5/31/01 박경신 OpenGL에서텍스쳐맵핑 (texture mapping) 을위한 3 단계 텍스쳐활성화 glenable(gl_texture_d) 텍스쳐맵핑방법 ( 랩핑, 필터등 ) 정의 gltexparameteri(gl_texture_d, GL_TEXTURE_WRAP_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3-ch6.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3-ch6.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Lightig Lightig & Shig 5478 6 년가을학기 //6 박경신 광원 (Lightig ource) 에서출발 물체표면에서 흡수 (Aborptio) 반사 (Relectio) 투과 (Trmiio) 또는굴절 (Rerctio) 물체를본다는것은우리눈으로입사하는빛에의함 물체색 : 광원, 물체, 관찰자위치, 광원과물체의특성에의해결정 Lightig Moel 물리학에기반을둔렌더링방정식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2-opengl.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2-opengl.ppt [호환 모드] OpenGL & GLUT OpenGL & GLUT 321190 2011 년봄학기 3/15/2011 박경신 OpenGL http://www.opengl.org/ http://www.sgi.com/software/opengl Windows95 이후 OpenGL 이표준으로들어가있음. ftp://ftp.microsfot.com/softlib/mslfiles/opengl95.ex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FZBDPQDCSHAN.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FZBDPQDCSHAN.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Graphics Programming 2.1 The Sierpinski Gasket Sierpinski gasket 예제문제로사용 원래, Fractal geometry 에서정의 만드는방법 삼각형을그린다. 삼각형내부에 random 하게점 P i 를선택, 출력 random 하게꼭지점중의하나 V i 선택 V i 와 P i 의중점을 P i+1 로선택, 출력 위과정을반복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제 10 강광원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오우거엔진의광원을이용하여 3D 공갂에서광원을구현해본다. 학습내용 평면메쉬의생성방법광원의종류및구현방법 광원의종류 : 주변광원 주변광원 (Ambient Light) 동일한밝기의빛이장면안의모든물체의표면에서일정하게반사되는것. 공갂안에존재하는빛의평균값이론적인광원 광원의종류 : 지향광원 지향광원 (Directional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java19-1-midterm-answer.doc

Microsoft Word - java19-1-midterm-answer.doc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응용컴퓨터공학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 (4자리숫자 ) 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 사용할것임. 1. 다음질문에답을하라. (55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5-ch8.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5-ch8.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OpenGL Frame Buffer Buffer, Image, and Texture Mapping 514780 2016 년가을학기 11/18/2016 박경신 색버퍼 (Color buffers) 전면버퍼 (Front buffer) 후면버퍼 (Back buffer) 보조버퍼 (Auxiliary buffer) 오버레이면 (Overlay plane) 깊이버퍼 (Depth

More information

서강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1/8)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담당교수: 임 인 성) 답은 연습지가 아니라 답안지에 기술할 것. 있는 변환 행렬은 일반적으로 어떤 좌표계 에서 어떤 좌표계로의

서강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1/8)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담당교수: 임 인 성) 답은 연습지가 아니라 답안지에 기술할 것. 있는 변환 행렬은 일반적으로 어떤 좌표계 에서 어떤 좌표계로의 (/8) [CSE47: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담당교수: 임 인 성) 답은 연습지가 아니라 답안지에 기술할 것 있는 변환 행렬은 일반적으로 어떤 좌표계 에서 어떤 좌표계로의 변환을 위하여 사용 하는가? 답안지 공간이 부족할 경우, 답안지 뒷면에 기 술하고, 해당 답안지 칸에 그 사실을 명기할 것 (i) 투영 참조점이 무한대점 (point at infini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8.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8.ppt [호환 모드] OpenGL Texturing Texture Mapping 31190 013 년봄학기 5/8/013 박경신 OpenGL에서텍스쳐맵핑 (texture mapping) 을위한 3 단계 텍스쳐활성화 glenable(gl_texture_d) 텍스쳐맵핑방법 ( 랩핑, 필터등 ) 정의 gltexparameteri(gl_texture_d, GL_TEXTURE_WRAP_S,

More information

컴퓨터그래픽스 소프트웨어

컴퓨터그래픽스 소프트웨어 Video & Image VIPLProcessing Lab. 2014-1 Myoung-Jin Kim, Ph.D. (webzealer@ssu.ac.kr) 목차 1 래스터그래픽스및벡터그래픽스 2 컴퓨터그래픽스소프트웨어의유형 3 OpenGL 프로그래밍 래스터그래픽스영상 래스터그래픽스영상이란? 래스터 : CRT 의래스터 주사 (raster scan) 방식에서사용된용어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3-ch2.ppt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3-ch2.ppt Coordinate Systems Graphics Programming 321190 2007년봄학기 3/13/2007 박경신 2D Cartesian Coordinate Systems 3D Cartesian Coordinate Systems Cartesian Coordination Systems -x +y y-axis x-axis +x Two axes: x-axis

More information

0503중간고사.dvi

0503중간고사.dvi 서강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1/8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담당교수: 임 인 성 답은 연습지가 아니라 답안지에 기술할 것 있는 변환 행렬은 일반적으로 어떤 좌표계 에서 어떤 좌표계로의 변환을 위하여 사용 하는가? 답안지 공간이 부족할 경우, 답안지 뒷면에 기 술하고, 해당 답안지 칸에

More information

0. 표지에이름과학번을적으시오. (6) 1. 변수 x, y 가 integer type 이라가정하고다음빈칸에 x 와 y 의계산결과값을적으시오. (5) x = (3 + 7) * 6; x = 60 x = (12 + 6) / 2 * 3; x = 27 x = 3 * (8 / 4

0. 표지에이름과학번을적으시오. (6) 1. 변수 x, y 가 integer type 이라가정하고다음빈칸에 x 와 y 의계산결과값을적으시오. (5) x = (3 + 7) * 6; x = 60 x = (12 + 6) / 2 * 3; x = 27 x = 3 * (8 / 4 Introduction to software design 2012-1 Final 2012.06.13 16:00-18:00 Student ID: Name: - 1 - 0. 표지에이름과학번을적으시오. (6) 1. 변수 x, y 가 integer type 이라가정하고다음빈칸에 x 와 y 의계산결과값을적으시오. (5) x = (3 + 7) * 6; x = 60 x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3-ch6.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3-ch6.ppt [호환 모드] ightig ightig & Shig 390 04 년봄학기 5/8/04 박경신 광원 ightig ource 에서출발 물체표면에서 흡수 Aborptio 반사 Reflectio 투과 Trmiio 또는굴절 Refrctio 물체를본다는것은우리눈으로입사하는빛에의함 물체색 : 광원, 물체, 관찰자위치, 광원과물체의특성에의해결정 ightig Moel 물리학에기반을둔렌더링방정식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6-Body Data Class.pptx

Microsoft PowerPoint - 06-Body Data Class.pptx Digital 3D Anthropometry 6. Body Data Class Sungmin Kim SEOUL NATIONAL UNIVERSITY Body Data Class 의설계 Body Model 의관리 인체데이터입출력 데이터불러오기 인체모델그리기 TOpenGL의확장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저장 / 불러오기 추가기능구현 좌표축정렬 Face, Wirefram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8.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8.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OpenGL Texturing Texture Mapping 514780 2016 년가을학기 11/18/2016 박경신 OpenGL 에서텍스쳐맵핑 (texture mapping) 을위한 3 단계 텍스쳐활성화 glenable(gl_texture_2d) 텍스쳐맵핑방법 ( 랩핑, 필터등 ) 정의 gltexparameteri(gl_texture_2d, GL_TEXTURE_WRAP_S,

More information

STATICS Page: 7-1 Tel: (02) Fax: (02) Instructor: Nam-Hoi, Park Date: / / Ch.7 트러스 (Truss) * 트러스의분류 트러스 ( 차원 ): 1. 평면트러스 (planar tru

STATICS Page: 7-1 Tel: (02) Fax: (02) Instructor: Nam-Hoi, Park Date: / / Ch.7 트러스 (Truss) * 트러스의분류 트러스 ( 차원 ): 1. 평면트러스 (planar tru STATICS Page: 7-1 Instructor: Nam-Hoi, Park Date: / / Ch.7 트러스 (Truss) * 트러스의분류 트러스 ( 차원 ): 1. 평면트러스 (planar truss) - 2 차원 2. 공간트러스 or 입체트러스 (space truss)-3 차원트러스 ( 형태 ): 1. 단순트러스 (simple truss) 삼각형형태의트러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1-ch5.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1-ch5.ppt [호환 모드] Viewing Viewing 329 24 년봄학기 5//24 박경신 관측의기본요소 객체 (Objects) 관측자 (Viewer) 투영선 (Projector) 투영면 (Projection plane) 투영중심 (Center of Projection: COP) COP가유한한경우 투시관측 (Perspectie iews) COP가무한한경우 평행관측 (Parallel

More information

서강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1/7)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담당교수: 임 인 성) 답은 연습지가 아니라 답안지에 기술할 것. 답 안지 공간이 부족할 경우, 답안지 뒷면에 기술 하고, 해당

서강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1/7)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담당교수: 임 인 성) 답은 연습지가 아니라 답안지에 기술할 것. 답 안지 공간이 부족할 경우, 답안지 뒷면에 기술 하고, 해당 (/7) [CSE47: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담당교수: 임 인 성) 답은 연습지가 아니라 답안지에 기술할 것. 답 안지 공간이 부족할 경우, 답안지 뒷면에 기술 하고, 해당 답안지 칸에 그 사실을 명기할 것.. 2차원 아핀변환인 이동변환 T (t, t ), 크기변환 S(s, s ), 그리고 회전변환 R(θ)에 대한 3행 3열 행렬들을 고려하자.

More information

서강대학교공과대학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기말고사 (2/8) 다음과같이설정되어있는데, cam.pos[0] = 0.0, cam.pos[1] = 0.0, cam.pos[2] = 500.0; 이때의 cam.naxis[] 벡터의세원소값을기술하라. Figure

서강대학교공과대학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기말고사 (2/8) 다음과같이설정되어있는데, cam.pos[0] = 0.0, cam.pos[1] = 0.0, cam.pos[2] = 500.0; 이때의 cam.naxis[] 벡터의세원소값을기술하라. Figure 서강대학교공과대학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기말고사 (1/8)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 ] 기말고사 ( 담당교수 : 임인성 )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OpenGL 시스템의각좌표계에대한약어는다음과같으며, 답을기술할때필요할경우적절히약어를사용하라.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D View Class.pptx

Microsoft PowerPoint D View Class.pptx Digital 3D Anthropometry 5. 3D View Class Sungmin Kim SEOUL NATIONAL UNIVERSITY 3D View Class 의설계 3 차원그래픽의개요 Introduction Surface graphics Volume graphics Lighting and shading 3차원모델을 2차원화면에표시하는클래스 Rendering

More information

chapter2.hwp

chapter2.hwp 2. 그래픽스프로그래밍의소개 2.1 OpenGL 이란? 2.1.1 OpenGL 의정의 2차원또는 3차원드로잉을위한표준그래픽스라이브러리 - 그래픽스하드웨어에대한소프트웨어인터페이스 - C나 C++ 과같은프로그래밍언어는아님 - 그래픽스하드웨어에잘구현될수있음 -C언어기반라이브러리 - 상태기반아키텍쳐 - 즉시모드 (Immediate mode) 기반 그래픽스라이브러리

More information

서강대학교공과대학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기말고사 (1/9)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 ] 기말고사 담당교수 : 임인성 답은연습지가아니라답안지에기술할것. 답안지공간이부족할경우, 답안지뒷면에기술하고, 해당답안지칸에그사실을명기할것. 연습지는수거하

서강대학교공과대학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기말고사 (1/9)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 ] 기말고사 담당교수 : 임인성 답은연습지가아니라답안지에기술할것. 답안지공간이부족할경우, 답안지뒷면에기술하고, 해당답안지칸에그사실을명기할것. 연습지는수거하 서강대학교공과대학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기말고사 (1/9) [CSE4170: 기초컴퓨터그래픽스 ] 기말고사 담당교수 : 임인성 답은연습지가아니라답안지에기술할것. 답안지공간이부족할경우, 답안지뒷면에기술하고, 해당답안지칸에그사실을명기할것. 연습지는수거하지않음. 1. 다음은색깔혼합 (Color Blending) 에관한문제이다. (c S α S

More information

램프거리에 따른 출광량 분포 정보미디어의 표시 장치로 현재 CRT(Cathode Ray Tube) 가 가장 많이 사용되 고있다. 그러나 CRT 는 큰 부피, 무거운 중량, 높은 소비전력 등 문제를 가지고있 다. 대조적으로, FPD(Flat Panel Display) Unit중에서 LCD(Liquid Crystal Display) 는 저 소비전력, 저 전압구동과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7B0AD202D20B1A4BFF8B0FA20B1D7B8B2C0DA>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7B0AD202D20B1A4BFF8B0FA20B1D7B8B2C0DA> 게임엔진 제 7 강광원과그림자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내용 광원의종류 평면메쉬의생성방법 광원의구현 그림자의종류와구현 광원의종류 : 주변광원 주변광원 (Ambient Light) 동일한밝기의빛이장면안의모든물체의표면에서일정하게반사되는것. 공간안에존재하는빛의평균값 이론적인광원 광원의종류 : 지향광원 지향광원 (Directional Light) 한방향으로무한히뻗어나가는빛.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세모그래픽스 III. 게임프로그래밍에필요한 OpenGL Page 1 목차 1. 간단한 OBJ-C 2. IOS의 OGL VS Win32의 OGL 3. IOS개발환경설정 4. 뷰포트, 프로젝션, 모델뷰 ( 회전이먼저냐이동이먼저냐?) Page 2 세모그래픽스 간단한 OBJ-C 2011.07.16 김형석 Page 3 1. Obj-C (test2_cpp) #import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g09-midterm-answer.doc

Microsoft Word - cg09-midterm-answer.doc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맞으면 true, 틀리면 flse를적으시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2-opengl.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2-opengl.ppt [호환 모드] OpenGL & GLUT & GLEW OpenGL & GLUT 321190 2013 년봄학기 3/12/2013 박경신 OpenGL http://www.opengl.org/ http://www.sgi.com/software/opengl Windows95 이후 OpenGL 이표준으로들어가있음. ftp://ftp.microsfot.com/softlib/mslfiles/opengl95.exe

More information

Overview OSG Building a Scene Graph 2008 년여름 박경신 Rendering States StateSet Attribute & Modes Texture Mapping Light Materials File I/O NodeKits Text 2

Overview OSG Building a Scene Graph 2008 년여름 박경신 Rendering States StateSet Attribute & Modes Texture Mapping Light Materials File I/O NodeKits Text 2 Overview OSG Building a Scene Graph 2008 년여름 박경신 Rendering States StateSet Attribute & Modes Texture Mapping Light Materials File I/O NodeKits Text 2 Rendering State OSG는대부분의 OpenGL 함수파이프라인렌더링상태를 ( 예,

More information

Let G = (V, E) be a connected, undirected graph with a real-valued weight function w defined on E. Let A be a set of E, possibly empty, that is includ

Let G = (V, E) be a connected, undirected graph with a real-valued weight function w defined on E. Let A be a set of E, possibly empty, that is includ 알고리즘설계와분석 (CSE3081(2 반 )) 기말고사 (2016년 12월15일 ( 목 ) 오전 9시40분 ~) 담당교수 : 서강대학교컴퓨터공학과임인성 < 주의 > 답안지에답을쓴후제출할것. 만약공간이부족하면답안지의뒷면을이용하고, 반드시답을쓰는칸에어느쪽의뒷면에답을기술하였는지명시할것. 연습지는수거하지않음. function MakeSet(x) { x.parent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실습 1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조건문 반복문 System.out 구구단 모양만들기 Up & Down 2 조건문 조건문의종류 If, switch If 문 조건식결과따라중괄호 { 블록을실행할지여부결정할때사용 조건식 true 또는 false값을산출할수있는연산식 boolean 변수 조건식이 true이면블록실행하고 false 이면블록실행하지않음 3

More information

OpenGL 프로그래밍 가이드 : OpenGL 1.2 공식 학습 가이드 제3판

OpenGL 프로그래밍 가이드 : OpenGL 1.2 공식 학습 가이드 제3판 OpenGL, (OpenGL GL, Graphics Library ). OpenGL 3.,,. OpenGL. 14. 3. 1, OpenGL OpenGL., OpenGL. 2, 3. 3, 3 2.. 4,. 26 Ope ngl Progra mming Guide - OpenGL 1.2 5,, (, ). 3 3. 3. OpenGL.. 6,,,.,,. 7, OpenGL.

More information

중간고사

중간고사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응용컴퓨터공학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 (4자리숫자 ) 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JSP 란무엇인가? 간단히설명하라.

More information

Line (A) å j a k= i k #define max(a, b) (((a) >= (b))? (a) : (b)) long MaxSubseqSum0(int A[], unsigned Left, unsigned Right) { int Center, i; long Max

Line (A) å j a k= i k #define max(a, b) (((a) >= (b))? (a) : (b)) long MaxSubseqSum0(int A[], unsigned Left, unsigned Right) { int Center, i; long Max 알고리즘설계와분석 (CSE3081-2반 ) 중간고사 (2013년 10월24일 ( 목 ) 오전 10시30분 ) 담당교수 : 서강대학교컴퓨터공학과임인성수강학년 : 2학년문제 : 총 8쪽 12문제 ========================================= < 주의 > 답안지에답을쓴후제출할것. 만약공간이부족하면답안지의뒷면을이용하고반드시답을쓰는칸에답안지의어느쪽의뒷면에답을기술하였는지명시할것.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4B0AD202D20C7C1B7B9C0D3B8AEBDBAB3CABFCD20B9ABB9F6C6DBC0D4B7C2>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4B0AD202D20C7C1B7B9C0D3B8AEBDBAB3CABFCD20B9ABB9F6C6DBC0D4B7C2> 게임엔진 제 4 강프레임리스너와 OIS 입력시스템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내용 프레임리스너의개념 프레임리스너를이용한엔터티의이동 OIS 입력시스템을이용한키보드입력의처리 게임루프 Initialization Game Logic Drawing N Exit? Y Finish 실제게임루프 오우거엔진의메인렌더링루프 Root::startRendering()

More information

중간고사

중간고사 중간고사 예제 1 사용자로부터받은두개의숫자 x, y 중에서큰수를찾는알고리즘을의사코드로작성하시오. Step 1: Input x, y Step 2: if (x > y) then MAX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5-ch3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5-ch3 [호환 모드] Input and Interaction 321190 2012 년봄학기 3/22/2012 박경신 Overview 입력장치 (Input device) 물리적입력장치 (Physical input devices) Mouse, Keyboard, Trackball 논리적장치 String, Locator, Pick, Choice, Valuators, Stroke devic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2-opengl.ppt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2-opengl.ppt OpenGL & GLUT OpenGL & GLUT 321190 2007년봄학기 3/9/2007 박경신 OpenGL http://www.opengl.org/ http://www.sgi.com/software/opengl Windows95 이후 OpenGL 이표준으로들어가있음. ftp://ftp.microsfot.com/softlib/mslfiles/opengl95.ex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GameDesign6-Graphics.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GameDesign6-Graphics.ppt [호환 모드] Game Graphics Isometric Games 470420-1 Fall 2013 10/14/2013 Kyoung Shin Park Multimedia Engineering Dankook University Sprite-based graphics Basics of Isometric Games 스프라이트게임 (sprite games) 은일반적으로 Top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02.ppt 그래픽렌더링파이프라인 발표자 : 김경석 1 랜더링파이프라인 3 OpenGL과 Direct3D의파이프라인비교그림 4 아키텍쳐..5 응용단계.7 기하단계.9 모델변환과시야변환.10 조명처리와셰이딩..12 투영.14 클리핑.17 화면매핑 18 래스터화단계 19 파이프라인에대한정리 22 2 렌더링파이프라인 렌더링파이프라인이란? 가상카메라, 3 차원객체, 광원, 조명처리모델,

More information

< E20C6DFBFFEBEEE20C0DBBCBAC0BB20C0A7C7D12043BEF0BEEE20492E707074>

< E20C6DFBFFEBEEE20C0DBBCBAC0BB20C0A7C7D12043BEF0BEEE20492E707074> Chap #2 펌웨어작성을위한 C 언어 I http://www.smartdisplay.co.kr 강의계획 Chap1. 강의계획및디지털논리이론 Chap2. 펌웨어작성을위한 C 언어 I Chap3. 펌웨어작성을위한 C 언어 II Chap4. AT89S52 메모리구조 Chap5. SD-52 보드구성과코드메모리프로그래밍방법 Chap6. 어드레스디코딩 ( 매핑 ) 과어셈블리어코딩방법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3-ch2.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3-ch2.ppt [호환 모드] Coordinate Systems Graphics Programming 321190 2014 년봄학기 3/14/2014 박경신 2D Cartesian Coordinate Systems 3D Cartesian Coordinate Systems Cartesian Coordination Systems -x +y y-axis x-axis +x Two axes: x-axis

More information

윈도우즈프로그래밍(1)

윈도우즈프로그래밍(1) 제어문 (2) For~Next 문 윈도우즈프로그래밍 (1) ( 신흥대학교컴퓨터정보계열 ) 2/17 Contents 학습목표 프로그램에서주어진특정문장을부분을일정횟수만큼반복해서실행하는문장으로 For~Next 문등의구조를이해하고활용할수있다. 내용 For~Next 문 다중 For 문 3/17 제어문 - FOR 문 반복문 : 프로그램에서주어진특정문장들을일정한횟수만큼반복해서실행하는문장

More information

Open GL

Open GL Graphics OpenGL 컴퓨터그래픽스연구실 OpenGL 관련참고사이트 OpenGL 공식사이트 http://www.opengl.org/ Khronos Group http://www.khronos.org/ Nehe Productions http://nehe.gamedev.net/ OpenGL 파일셋팅 압축을푼후다음경로로파일을복사 헤더파일 (glut.h) Microsof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2-ch5.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2-ch5.ppt [호환 모드] Cmer Moveme Vieig 5478 7 년가을학기 //7 단국대학교박경신 OeGL 에서카메라효과를주기위하여 i 함수의시작부분에카메라의움직임에반대되는변환행렬을적용시키면된다. 예를들어 카메라를원점에서 ui 만큼 +Z 로움직이려면 or 를 - ui 만큼움직이면된다. voi i( Projeio = gm::ereive(45. ; Vie = gm::m4(.f; //

More information

chap 5: Trees

chap 5: Trees 5. Threaded Binary Tree 기본개념 n 개의노드를갖는이진트리에는 2n 개의링크가존재 2n 개의링크중에 n + 1 개의링크값은 null Null 링크를다른노드에대한포인터로대체 Threads Thread 의이용 ptr left_child = NULL 일경우, ptr left_child 를 ptr 의 inorder predecessor 를가리키도록변경

More information

; struct point p[10] = {{1, 2, {5, -3, {-3, 5, {-6, -2, {2, 2, {-3, -3, {-9, 2, {7, 8, {-6, 4, {8, -5; for (i = 0; i < 10; i++){ if (p[i].x > 0 && p[i

; struct point p[10] = {{1, 2, {5, -3, {-3, 5, {-6, -2, {2, 2, {-3, -3, {-9, 2, {7, 8, {-6, 4, {8, -5; for (i = 0; i < 10; i++){ if (p[i].x > 0 && p[i ; struct point p; printf("0이아닌점의좌표를입력하시오 : "); scanf("%d %d", &p.x, &p.y); if (p.x > 0 && p.y > 0) printf("1사분면에있다.\n"); if (p.x < 0 && p.y > 0) printf("2사분면에있다.\n"); if (p.x < 0 && p.y < 0) printf("3사분면에있다.\n");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g11-midterm-answer.doc

Microsoft Word - cg11-midterm-answer.doc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맞으면 true, 틀리면 flse를적으시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7\300\345.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07\300\345.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클래스의응용 클래스를자유자재로사용하자.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의치환 2 함수와클래스의상관관계 01_ 객체의치환 객체도변수와마찬가지로치환이가능하다. 기본예제 [7-1] 객체도일반변수와마찬가지로대입이가능하다. 기본예제 [7-2] 객체의치환시에는조심해야할점이있다. 복사생성자의필요성에대하여알아보자. [ 기본예제 7-1] 클래스의치환 01 #include

More information

Open GL

Open GL Graphics OpenGL 컴퓨터그래픽스연구실 GLUT 모델링 정 6 면체 void glutsolidcube(gldouble size); 물체겉면이칠해진형태 void glutwirecube(gldouble size); 물체뼈대만선으로표시 size : 정육면체모서리의길이 GLUT 모델링 원구 void glutsolidsphere(gldouble radius,

More information

4.1 힘의모멘트 스칼라공식 4.1 힘의모멘트 스칼라공식 모멘트크기 (resultant moment) 2

4.1 힘의모멘트 스칼라공식 4.1 힘의모멘트 스칼라공식 모멘트크기 (resultant moment) 2 Engineering Mechanics 정역학 (Statics) 4장힘계의합력 1 GeoPave Lab. 4.1 힘의모멘트 스칼라공식 1 4.1 힘의모멘트 스칼라공식 4.1 힘의모멘트 스칼라공식 모멘트크기 (resultant moment) 2 4.1 힘의모멘트 The moment does not always cause r otation. The actual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4347C3E2BCAEBCF6BEF D325FC4C4C7BBC5CDB1D7B7A1C7C8BDBA20B1E2BABBBFE4BCD22E >

<4D F736F F F696E74202D204347C3E2BCAEBCF6BEF D325FC4C4C7BBC5CDB1D7B7A1C7C8BDBA20B1E2BABBBFE4BCD22E > 목차 1 점그리기 2 선그리기 3 다각형그리기 이병래교수 / 방송대컴퓨터과학과 점그리기 OpenGL - 꼭짓점지정 점 glverte* 함수 하나의좌표로표현되는기하요소 void glverte*( 좌표 ); 3 차원그래픽스에서는기본적으로,, z의세좌표축으로표현되는 3차원직교좌표계를사용하여점의좌표를표현함 와 축으로표현되는 2차원평면은 z축의값이 0인 3차원좌표로볼수있음

More information

제 2 교시 2019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수학영역 1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일차방정식 의해는? [2 점 ] 두수, 의최대공약수는? [2 점 ] 일차함수 의그래프에서

제 2 교시 2019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수학영역 1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일차방정식 의해는? [2 점 ] 두수, 의최대공약수는? [2 점 ] 일차함수 의그래프에서 제 2 교시 2019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 1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1 2 3 4 5 3. 일차방정식 의해는? [2 점 ] 1 2 3 4 5 2. 두수, 의최대공약수는? [2 점 ] 1 2 3 4 5 4. 일차함수 의그래프에서 절편과 절편의합은? [3 점 ] 1 2 3 4 5 1 12 2 5. 함수 의그래프가두점, 를지날때,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1-ch5.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1-ch5.ppt [호환 모드] Viewig Viewig 5478 7 년가을학기 //7 단국대학교박경신 관측의기본요소 객체 (Objects) 관측자 (Viewer) 투영선 (Projector) 투영면 (Projectio plae) 투영중심 (Ceter of Projectio: COP) COP가유한한경우 투시관측 (Perspectie iews) COP가무한한경우 평행관측 (Parallel iew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5-제어문.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5-제어문.pptx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1 학습목표 제어문인,, 분기문에 대해 알아본다. 인 if와 switch의 사용 방법과 사용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본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20-ch7.ppt [읽기 전용]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20-ch7.ppt [읽기 전용] From Vertices to Fragments Geometric Pipeline 기하파이프라인 (geometric pipeline) 정점처리 (vertex processing) 클리핑과기본요소로조립 (clipping and primitive assembl 래스터화 (rasterization) 단편처리 (fragment processing) 응용프로그램 9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8-ch7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8-ch7 [호환 모드] Geometric Pipeline From Vertices to Fragments 기하파이프라인 (geometric pipeline 정점처리 (verte processing 클리핑과기본요소로조립 (clipping and primitive assembl 래스터화 (rasterization ti 단편처리 (fragment processing 응용프로그램 39 년봄학기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 B3E22032C7D0B1E220C0A9B5B5BFECB0D4C0D3C7C1B7CEB1D7B7A1B9D620C1A638B0AD202D20C7C1B7B9C0D320BCD3B5B5C0C720C1B6C0FD>

<4D F736F F F696E74202D B3E22032C7D0B1E220C0A9B5B5BFECB0D4C0D3C7C1B7CEB1D7B7A1B9D620C1A638B0AD202D20C7C1B7B9C0D320BCD3B5B5C0C720C1B6C0FD> 2006 년 2 학기윈도우게임프로그래밍 제 8 강프레임속도의조절 이대현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오늘의학습내용 프레임속도의조절 30fps 맞추기 스프라이트프레임속도의조절 프레임속도 (Frame Rate) 프레임속도란? 얼마나빨리프레임 ( 일반적으로하나의완성된화면 ) 을만들어낼수있는지를나타내는척도 일반적으로초당프레임출력횟수를많이사용한다. FPS(Frame Per Sec)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HPC & OT Lab. 1 HPC & OT Lab. 2 실습 7 주차 Jin-Ho, Jang M.S. Hanyang Univ. HPC&OT Lab. jinhoyo@nate.com HPC & OT Lab. 3 Component Structure 객체 (object) 생성개념을이해한다. 외부클래스에대한접근방법을이해한다. 접근제어자 (public & private)

More information

<453A5C736F6E67616D656E675CBBE7BFEBBCB3B8EDBCAD26C4ABB4D9B7CF2E2E2E>

<453A5C736F6E67616D656E675CBBE7BFEBBCB3B8EDBCAD26C4ABB4D9B7CF2E2E2E> 휴대용가스누설검지기 사 용 설 명 서 Model SP-210 측정가스 : 천연가스, 일반가연성가스, 도시가스/LPG 측정범위 : 10~10,000ppm Note 측정기기를 작동하기 전에 이 사용설명서를 주의 깊게 읽으십시오. 이 사용설명서를 필요시 언제라도 이용할 수 있는 곳에 보관하십시오. 이 가스측정기는 여기에 기술되지 않은 그 밖의 목적으로 사용할 수

More information

Infinity(∞) Strategy

Infinity(∞) Strategy 반복제어 표월성 passwd74@cherub.sungkyul.edu 개요 for() 문 break문과 continue문 while문 do-while문 for() 문 for() 문형식 for( 표현식1; 표현식2; 표현식3) 여러문장들 ; 표현식 1 : 초기화 (1 번만수행 ) 표현식 2 : 반복문수행조건 ( 없으면무한반복 ) 표현식 3 : 반복문수행횟수 for()

More information

그래픽스 기본요소의 속성

그래픽스 기본요소의 속성 Video & Image VIPLProcessing Lab. 2014-1 Myoung-Jin Kim, Ph.D. (webzealer@ssu.ac.kr) 목차 1 색모델 2 색과그레이스케일속성지정 3 점및선속성지정 4 영역채우기속성 5 영역채우기알고리듬 6 안티에일리어싱 색의성질 가시광선 사람의눈으로볼수있는일정주파수범위의전자기파 약 4.0 10 14 Hz부터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2007 년 2 학기윈도우게임프로그래밍 제 7 강프레임속도의조절 이대현 핚국산업기술대학교 학습내용 프레임속도의조절 30fps 맞추기 스프라이트프레임속도의조절 프레임속도 (Frame Rate) 프레임속도란? 얼마나빨리프레임 ( 일반적으로하나의완성된화면 ) 을만들어낼수있는지를나타내는척도 일반적으로초당프레임출력횟수를많이사용핚다. FPS(Frame Per Sec)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B8AEB4AABDBA20BFC0B7F920C3B3B8AEC7CFB1E2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B8AEB4AABDBA20BFC0B7F920C3B3B8AEC7CFB1E22E BC8A3C8AF20B8F0B5E55D> 리눅스 오류처리하기 2007. 11. 28 안효창 라이브러리함수의오류번호얻기 errno 변수기능오류번호를저장한다. 기본형 extern int errno; 헤더파일 라이브러리함수호출에실패했을때함수예 정수값을반환하는함수 -1 반환 open 함수 포인터를반환하는함수 NULL 반환 fopen 함수 2 유닉스 / 리눅스 라이브러리함수의오류번호얻기 19-1

More information

K&R2 Reference Manual 번역본

K&R2 Reference Manual 번역본 typewriter structunion struct union if-else if if else if if else if if if if else else ; auto register static extern typedef void char short int long float double signed unsigned const volatile { } struct

More information

<443A5C4C C4B48555C B3E25C32C7D0B1E25CBCB3B0E8C7C1B7CEC1A7C6AE425CBED0C3E0C7C1B7CEB1D7B7A55C D616E2E637070>

<443A5C4C C4B48555C B3E25C32C7D0B1E25CBCB3B0E8C7C1B7CEC1A7C6AE425CBED0C3E0C7C1B7CEB1D7B7A55C D616E2E637070> #include "stdafx.h" #include "Huffman.h" 1 /* 비트의부분을뽑아내는함수 */ unsigned HF::bits(unsigned x, int k, int j) return (x >> k) & ~(~0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009] 02.pptx

Microsoft PowerPoint - [2009] 02.pptx 원시데이터유형과연산 원시데이터유형과연산 원시데이터유형과연산 숫자데이터유형 - 숫자데이터유형 원시데이터유형과연산 표준입출력함수 - printf 문 가장기본적인출력함수. (stdio.h) 문법 ) printf( Test printf. a = %d \n, a); printf( %d, %f, %c \n, a, b, c); #include #include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