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Word - cg09-midterm-answer.doc
|
|
- 찬환 진
- 6 years ago
- Views:
Transcription
1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맞으면 true, 틀리면 flse를적으시오. (20점) 1) OpenGL에서다각형의 winding order는반시계방향이다. T 2) 프레임버퍼는벡터그래픽시스템에서사용한다. F 3) 볼록한 (conve) 객체는객체내에임의의두점을연결하는선분위에놓인임의의점 이객체내에있다. T 4) 아핀변환 (Affine Trnsformtion) 은선형성 (Colinerit) 과거리의비례 (Rtio of distnce) 를유지한다. T 5) 벡터는공간내에고정된위치를갖지않는다. T 6) 정방행렬 (Squre Mtri) 는반드시역행렬 (Inverse Mtri) 를갖는다. F 7) glutpostredispl() 함수는윈도우가새로그려져야할필요가있는경우를표시할때 사용된다. T 8) 샘플모드 (Request mode) 입력장치에서는장치가트리거될때까지측정치 (Mesure) 가프로그램으로반환되지않는다. F 9) glutbitmpchrcter() 함수를사용한문자는 GL의변환 ( 즉, 위치, 크기, 방향 ) 에의해 영향을받는다. F 10) 사원수 (Quternion) 의곱은교환법칙이성립된다. F 2. 다음문제에답하시오. (30점) 1) 아래의자동차그림위에 OPENGL의좌표계 (,, 축 ) 과회전 (rottion) 방향을표시하시오. 1/12
2 2/12 2) 아래의빈칸을채우시오. 점 p 가평면 (n, d) 에서만약 n p d < 0 이라면 p 는평면 안쪽 에있다. 점 p 가평면 (n, d) 에서만약 n p d 0 이라면 p 는평면 위 에있다. 점 p 가평면 (n, d) 에서만약 n p d > 0 이라면 p 는평면 바깥쪽 에있다. 3) glutdisplfunc(void (func*)(void)) 함수를설명하시오. glutdisplfunc(displ) 의 void displ() 답신함수는 GLUT 에서윈도우가새로그리기 (window refresh) 를요할때불려진다. 모든 GLUT 프로그램에서반드시불리는함수이다. - 윈도우가처음으로열렸을때 - 윈도우가재구성이필요할때 - 윈도우가 epose 됐을때 - 사용자프로그램에서디스플레이가바뀌길원할때 4) OpenGL 에서기본카메라 (Defult Cmer) 의위치와관측공간을간단히설명하고그림으로표시하라. OpenGL 에서는카메라가물체의공간 (drwing coordintes) 의원점 (origin) 에위치하며 - 방향으로향하고있다. 관측공간을지정하지않는다면, 디폴트로 222 입방체의 viewing volume 을사용한다. 5) 다음 3 차원회전행렬공식에서 Smmetric Mtri 를유도하라. θ θ θ sin ) cos (1 cos Skew Smmetric R I ( ) [ ] ' ' ' ) ( Smmetric Smmetric
3 6) 아래의그림을참고하여 OPENGL Geometr Primitives 예제에서기하학적객체의모드로 GL_LINES, GL_LINE_STRIP, GL_LINE_LOOP를그렸을때차이점을설명하라. glbegin(gl_lines); for (int i0; i<5; i) glverte2fv(v[i]); glbegin(gl_line_strip); for (int i0; i<5; i) glverte2fv(v[i]); glbegin(gl_line_loop); for (int i0; i<5; i) glverte2fv(v[i]); 3. 다음은실습숙제1에서 OPENGL Geometr를사용하여우주선 (Spceship) 을그리는함수를보여주고있다. 우주선의색을표시하여출력결과를그려라. (10점) // drw the ship where (c, c) is the center position of the spceship void Ship::drw() glbegin(gl_polygon); // bse glcolor3f(0.0, 0.0, 1.0); glverte2f(c, c 20); glverte2f(c - 4, c 15); glverte2f(c - 4, c 5); glverte2f(c 4, c 5); glverte2f(c 4, c 15); 3/12
4 glbegin(gl_polygon); // bse left wing glcolor3f(0.0, 1.0, 0.0); glverte2f(c - 4, c 5); glverte2f(c - 4, c 15); glverte2f(c - 13, c 5); glbegin(gl_polygon); // bse right wing glcolor3f(0.0, 1.0, 0.0); glverte2f(c 4, c 5); glverte2f(c 13, c 5); glverte2f(c 4, c 15); glbegin(gl_polygon); // left wing glcolor3f(1.0, 1.0, 1.0); glverte2f(c - 4, c 5); glverte2f(c - 4, c 15); glverte2f(c - 10, c 2); glbegin(gl_polygon); // right wing glcolor3f(1.0, 1.0, 1.0); glverte2f(c 4, c 5); glverte2f(c 10, c 2); glverte2f(c 4, c 15); glbegin(gl_polygon); // big fire glcolor3f(1.0, 1.0, 0.0); glverte2f(c, c); glverte2f(c 4, c 5); glverte2f(c - 4, c 5); glbegin(gl_polygon); // smll fire glcolor3f(1.0, 0.0, 0.0); glverte2f(c, c 2); glverte2f(c 2, c 5); glverte2f(c - 2, c 5); 4/12
5 4. 다음은그래픽스기하파이프라인 (Geometric Pipeline) 구조를보여주고있다. 각각의단계를간단히설명하라. (10점) Verte Processor ( 정점처리 ): 각정점 (Verte) 의좌표계변환을수행하고 ( 예 : model trnsformtion, viewing trnsformtion 등 ) 각정점의색을계산처리 ( 예 : 광원의특성과객체표면의물리적인특성을고려하여색을계산 ) 한다. Clipper nd Primitive Assembler ( 클리핑과기본요소로조립 ): 카메라가찍을수있는시야각영역, 즉클리핑볼륨 (Clipping Volume) 을두어, 이것의밖에투영되는객체는영상으로나타나지않고클리핑되도록하고, 클리핑볼륨에걸친객체들은영상에부분적으로보이도록한다. 클리핑을위하여정점의집합을선분과다각형과같은기본요소로조립한다. 이단계의출력은투영변환 (Projection) 되어영상으로표시되는기본요소의집합이다. Rsterier ( 래스터화 ): 클리핑기로부터나온기본요소의집합은정점으로표현되어있는데이를프레임버퍼의픽셀로변환되는과정이다. 이단계의출력은각기본요소단편 (frgment) 의집합이다. 단편은색과위치정보를전달하는잠정적인픽셀값이다. Frgment Processor ( 단편처리 ): 단편처리기에서는단편을받아들여프레임버퍼안에있는픽셀을갱신한다. 단편처리기에서깊이버퍼를사용한은면제거와택스쳐맵핑 ( 혹은범프매핑 ), 반투명효과를주는알파블렌딩등이수행된다. 5/12
6 5. 다음은디스플레이리스트 (Displ List) 로구성한 3차원객체와지적 (Picking) 이사용된 OPENGL 프로그램일부를보여주고있다. 디스플레이리스트를사용하여구성한 3차원객체의출력결과 ( 즉, drwobject) 와전체적인장면의출력결과를그림으로나타내라 (10점). 그리고, 각함수에작동원리를주석으로달아라 (10점). // 디스플레이리스트를사용하여눈사람객체를구성 void initdl() GLflot white[] 1, 1, 1, 1; GLflot blck[] 0, 0, 0, 1; GLflot ornge[] 1.0f, 0.5f, 0.5f; glnewlist(1, GL_COMPILE); glmterilfv(gl_front, GL_AMBIENT_AND_DIFFUSE, white); // bse bod glpushmtri(); gltrnsltef(0.0f, 1.0f, 0.0f); glusphere(qudric, 1.5f, 20, 20); // upper bod glpushmtri(); gltrnsltef(0.0f, 2.0f, 0.0f); glusphere(qudric, 1.0f, 20, 20); glpopmtri(); glpopmtri(); glpopmtri(); // hed glpushmtri(); gltrnsltef(0.0f, 1.3f, 0.0f); glusphere(qudric, 0.6f, 20, 20); // ees glpushmtri(); glmterilfv(gl_front, GL_AMBIENT_AND_DIFFUSE, blck); gltrnsltef(0.2f, 0.1f, 0.6f); glusphere(qudric, 0.1f, 10, 10); glpopmtri(); glpushmtri(); gltrnsltef(-0.2f, 0.1f, 0.6f); glusphere(qudric, 0.1f, 10, 10); glpopmtri(); // nose glpushmtri(); glmterilfv(gl_front, GL_AMBIENT_AND_DIFFUSE, ornge); gltrnsltef(0.0f, -0.1f, 0.6f); glrottef(0.0f,1.0f, 0.0f, 0.0f); gluclinder(qudric, 0.1f, 0.0, 0.35, 10, 2); glpopmtri(); 6/12
7 glendlist(); // _ 디스플레이리스트를사용하여객체를그림 void drwobject(flot, flot, flot ) glpushmtri(); gltrnsltef(,, ); glclllist(1); glpopmtri(); // 5 개의객체를일반렌더링모드로그리거나, SELECT 모드에선네임스택에 ID 를지정 void drwobjects(glenum mode) if (mode GL_SELECT) gllodnme(1); drwobject(0, -3, -3); if (mode GL_SELECT) gllodnme(2); drwobject(-3, -3, 3); if (mode GL_SELECT) gllodnme(3); drwobject(3, -3, 0); if (mode GL_SELECT) gllodnme(4); drwobject(-6, -3, 3); if (mode GL_SELECT) gllodnme(5); drwobject(6, -3, -3); // 지면을그림 void drwground() glmterilfv(gl_front, GL_AMBIENT_AND_DIFFUSE, drkbrown); glbegin(gl_quads); for(int i -10;i < 10; i) glnorml3f(0, 1, 0); glverte3f(i*5, -3, -50); glverte3f(i*5, -3, 50); glverte3f(50, -3, i*5); glverte3f(-50, -3, i*5); // _OPENGL 초기화함수에서 displ list를초기화 void init(void) glclercolor(0.0f, 0.0f, 0.0f, 0.0f); // Cler The Bckground Color To Blue glclerdepth(1.0); // Enbles Clering Of The Depth Buffer gldepthfunc(gl_less); // The Tpe Of Depth Test To Do glenble(gl_depth_test); // Enbles Depth Testing glshdemodel(gl_smooth); // Enbles Smooth Color Shding // lighting GLflot lightpos[4] -1, 1, 1, 0; 7/12
8 gllightfv(gl_light0, GL_POSITION, lightpos); gllightfv(gl_light0, GL_DIFFUSE, white); glenble(gl_lighting); glenble(gl_light0); // qudric qudric glunewqudric(); gluqudricnormls(qudric, GLU_SMOOTH); gluqudricdrwstle(qudric, GLU_FILL); for (int i 0; i < 5; i) initdl(); // _ 지면과일반렌더링모드에서객체를그림 void displ() glcler(gl_color_buffer_bit GL_DEPTH_BUFFER_BIT); glmtrimode(gl_projection); gllodidentit(); gluperspective(60, 1, 0.1, 1000); glmtrimode(gl_modelview); // 중간생략.. drwground(); drwobjects(gl_render); glutswpbuffers(); // _ 다수의 hits 가존재할시가까운것으로선택 int processhits (GLint hits, GLuint buffer[]) int i, j, choose, depth; // if there is more thn 0 hits if (hits > 0) printf ("hits %d\n", hits); choose buffer[3]; depth buffer[1]; // mke the selection the first object // store how fr w it is for (i 1; i < hits; i) // for ll detected hits // if this object is closer to us thn the one we selected if (buffer[i*41] < GLuint(depth)) choose buffer[i*43]; // select the closer object depth buffer[i*41]; // store how fr w it is return choose; return -1; 8/12
9 // GL_SELECT 모드로전환하고, 마우스위치의영역과객체를렌더링한후 _ 다시 GL_RENDER 모드로전환하면다수의 hits가넘겨져오고, _ processhits 함수를호출하여어느것이선택되었는지알아냄 void pick(int, int ) GLuint selectbuf[512]; GLint viewport[4]; GLint hits; int id; glselectbuffer(512, selectbuf); glrendermode(gl_select); glinitnmes(); glpushnme(0); // selectbuf is where to store the hits // GL_SELCT mode // cler nme stck // fill the stck with one element // modif the viewing volume, restricting selection re round the cursor glmtrimode(gl_projection); // select the projection mtri glpushmtri(); // push the projection mtri gllodidentit(); glgetintegerv(gl_viewport, viewport); glupickmtri((gldouble), (GLdouble)(viewport[3]-), 1, 1, viewport); gluperspective(60, (flot)viewport[2]/(flot)viewport[3], 0.1, 1000); glmtrimode(gl_modelview); drwobjects(gl_select); // drw object onto the screen // i.e., drw onl the nmes in the stck glmtrimode(gl_projection); // select the projection mtri glpopmtri(); // pop the projection mtri glmtrimode(gl_modelview); // select the modelview mtri glflush(); // swith to render mode, get hit info hits glrendermode(gl_render); id processhits(hits, selectbuf); printf ("You picked object %d\n", id); // 왼쪽마우스버튼이눌리면, pick 연산이호출 void mouse(int button,int stte,int,int ) prevx ; prevy ; switch(button) cse GLUT_LEFT_BUTTON: mbuttons[0] ((GLUT_DOWNstte)?1:0); if (mbuttons[0]) pick(, ); brek; cse GLUT_MIDDLE_BUTTON: mbuttons[1] ((GLUT_DOWNstte)?1:0); brek; cse GLUT_RIGHT_BUTTON: mbuttons[2] ((GLUT_DOWNstte)?1:0); brek; defult: 9/12
10 brek; glutpostredispl(); int min(int rgc, chr** rgv) glutinit(&rgc, rgv); glutinitdisplmode(glut_double GLUT_RGB GLUT_DEPTH); glutinitwindowsie(600, 600); glutinitwindowposition(0,0); glutcretewindow(rgv[0]); glutreshpefunc(reshpe); glutdisplfunc(displ); glutkebordfunc(kebord); glutspecilfunc(specilke); glutmousefunc(mouse); glutmotionfunc(motion); init(); glutminloop(); return 0; 10/12
11 6. 다음은광선 (R) 이평면 (Plne) 과교차하는공식을표현한간단한코드이다. 빈칸에계산한값을적으시오. (10점) clss plne public: flot, b, c, d; // constructor.. plne(flot _, flot b_, flot c_, flot d_); // sttic utilit methods (plne p:, b, c, d & vector3 v:,, ) sttic flot dotnorml(const plne & p, const vector3 & v); // * b* c* d*0 sttic flot dotcoord(const plne & p, const vector3 & v); // * b* c* d*1 ; // 중간생략... tpedef struct _RAY vector3 p0; vector3 u; RAY; // 시작점 // 방향 bool RPlneIntersection(plne p, RAY line, vector3& out) flot denom plne::dotnorml(p, line.u); if (denom 0) return flse; flot t -plne::dotcoord(p, line.p0)/denom; 11/12
12 if (t < 0) return flse; out line.p0 t*(line.u); // return vector return true; int min(int rgc, chr *rgv[]) plne plne0(1, 0, 0, 1); RAY r1, r2, r3; r1.p vector3(1, 0, 0); r1.u vector3(-1, -1, 0); r2.p vector3(0, 0, -2); r2.u vector3(1, 1, 1); r3.p vector3(1, 1, 0); r3.u vector3(1, 1, 1); vector3 out1, out2, out3; if (RPlneIntersection(plne0, r1, out1)) cout << "out1 " << out1 << endl; // out1 (-1, -2, 0) if (RPlneIntersection(plne0, r2, out2)) cout << "out2 " << out2 << endl; // nothing if (RPlneIntersection(plne0, r3, out3)) cout << "out3 " << out3 << endl; // nothing return 0; 12/12
Microsoft Word - cg09-midterm.doc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맞으면 true, 틀리면 false를적으시오.
More information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그래픽스프로그래밍중간고사 (2011 년봄학기 ) 2011 년 4 월 26 일학과학번이름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l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l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l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맞으면 true, 틀리면 false를적으시오.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cg07-midterm.doc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맞으면 true, 틀리면 false를적으시오.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cg12-midterm-answer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맞으면 true, 틀리면 false를적으시오.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cg11-midterm-answer.doc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맞으면 true, 틀리면 flse를적으시오.
More informationOpen GL
Graphics Basic Windows & OpenGL Programming 컴퓨터그래픽스연구실 OpenGL 관련참고사이트 OpenGL 공식사이트 http://www.opengl.org/ Khronos Group http://www.khronos.org/ Nehe Productions http://nehe.gamedev.net/ OpenGL 파일설정 압축을푼후다음경로로파일을복사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cg07-final.doc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성적공고시중간고사때제출한암호를사용할것임. 1. 맞으면 true, 틀리면 false를적으시오. (20점) 1) 은면제거알고리즘중페인터알고리즘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java19-1-midterm-answer.doc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응용컴퓨터공학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 (4자리숫자 ) 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 사용할것임. 1. 다음질문에답을하라. (55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4347C3E2BCAEBCF6BEF D325FC4C4C7BBC5CDB1D7B7A1C7C8BDBA20B1E2BABBBFE4BCD22E >
목차 1 점그리기 2 선그리기 3 다각형그리기 이병래교수 / 방송대컴퓨터과학과 점그리기 OpenGL - 꼭짓점지정 점 glverte* 함수 하나의좌표로표현되는기하요소 void glverte*( 좌표 ); 3 차원그래픽스에서는기본적으로,, z의세좌표축으로표현되는 3차원직교좌표계를사용하여점의좌표를표현함 와 축으로표현되는 2차원평면은 z축의값이 0인 3차원좌표로볼수있음
More information서강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1/8)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담당교수: 임 인 성) 답은 연습지가 아니라 답안지에 기술할 것. 있는 변환 행렬은 일반적으로 어떤 좌표계 에서 어떤 좌표계로의
(/8) [CSE47: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담당교수: 임 인 성) 답은 연습지가 아니라 답안지에 기술할 것 있는 변환 행렬은 일반적으로 어떤 좌표계 에서 어떤 좌표계로의 변환을 위하여 사용 하는가? 답안지 공간이 부족할 경우, 답안지 뒷면에 기 술하고, 해당 답안지 칸에 그 사실을 명기할 것 (i) 투영 참조점이 무한대점 (point at infinit)
More informationLine (A) å j a k= i k #define max(a, b) (((a) >= (b))? (a) : (b)) long MaxSubseqSum0(int A[], unsigned Left, unsigned Right) { int Center, i; long Max
알고리즘설계와분석 (CSE3081-2반 ) 중간고사 (2013년 10월24일 ( 목 ) 오전 10시30분 ) 담당교수 : 서강대학교컴퓨터공학과임인성수강학년 : 2학년문제 : 총 8쪽 12문제 ========================================= < 주의 > 답안지에답을쓴후제출할것. 만약공간이부족하면답안지의뒷면을이용하고반드시답을쓰는칸에답안지의어느쪽의뒷면에답을기술하였는지명시할것.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4B0AD202D20C7C1B7B9C0D3B8AEBDBAB3CABFCD20B9ABB9F6C6DBC0D4B7C2>
게임엔진 제 4 강프레임리스너와 OIS 입력시스템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내용 프레임리스너의개념 프레임리스너를이용한엔터티의이동 OIS 입력시스템을이용한키보드입력의처리 게임루프 Initialization Game Logic Drawing N Exit? Y Finish 실제게임루프 오우거엔진의메인렌더링루프 Root::startRendering()
More informationchapter2.hwp
2. 그래픽스프로그래밍의소개 2.1 OpenGL 이란? 2.1.1 OpenGL 의정의 2차원또는 3차원드로잉을위한표준그래픽스라이브러리 - 그래픽스하드웨어에대한소프트웨어인터페이스 - C나 C++ 과같은프로그래밍언어는아님 - 그래픽스하드웨어에잘구현될수있음 -C언어기반라이브러리 - 상태기반아키텍쳐 - 즉시모드 (Immediate mode) 기반 그래픽스라이브러리
More information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5 장생성자와접근제어 1. 객체지향기법을이해한다. 2. 클래스를작성할수있다. 3. 클래스에서객체를생성할수있다. 4. 생성자를이용하여객체를초기화할수 있다. 5. 접근자와설정자를사용할수있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생성자 생성자 (constructor) 는초기화를담당하는함수 생성자가필요한이유 #include using namespace
More information중간고사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응용컴퓨터공학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 (4자리숫자 ) 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JSP 란무엇인가? 간단히설명하라.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lecture2-opengl.ppt [호환 모드]
OpenGL & GLUT OpenGL & GLUT 321190 2011 년봄학기 3/15/2011 박경신 OpenGL http://www.opengl.org/ http://www.sgi.com/software/opengl Windows95 이후 OpenGL 이표준으로들어가있음. ftp://ftp.microsfot.com/softlib/mslfiles/opengl95.exe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cg09-final-answer.doc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성적공고시중간고사때제출한암호를사용할것임. 1. 다음문제에답하시오. (50점) 1) 직교투영 (orthographic projection),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03 모델변환과시점변환 01 기하변환 02 계층구조 Modeling 03 Camera 시점변환 기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1. 이동 (Translation) 2. 회전 (Rotation) 3. 크기조절 (Scale) 4. 전단 (Shear) 5. 복합변환 6. 반사변환 7. 구조변형변환 2 기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lecture5-ch3 [호환 모드]
Input and Interaction 321190 2012 년봄학기 3/22/2012 박경신 Overview 입력장치 (Input device) 물리적입력장치 (Physical input devices) Mouse, Keyboard, Trackball 논리적장치 String, Locator, Pick, Choice, Valuators, Stroke device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cg08-final-answer.doc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성적공고시중간고사때제출한암호를사용할것임. 1. 다음문제에답하시오. (50점) 1) 표면의법선벡터 (normal vector) N과표면에서광원으로향하는광원벡터
More information서강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1/7)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담당교수: 임 인 성) 답은 연습지가 아니라 답안지에 기술할 것. 답 안지 공간이 부족할 경우, 답안지 뒷면에 기술 하고, 해당
(/7) [CSE47: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담당교수: 임 인 성) 답은 연습지가 아니라 답안지에 기술할 것. 답 안지 공간이 부족할 경우, 답안지 뒷면에 기술 하고, 해당 답안지 칸에 그 사실을 명기할 것.. 2차원 아핀변환인 이동변환 T (t, t ), 크기변환 S(s, s ), 그리고 회전변환 R(θ)에 대한 3행 3열 행렬들을 고려하자.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5-ch6.ppt
Lighting OpenGL Lighting OpenGL의조명에는 3가지요소가필요 광원 (Lights) 재질 (Materials) 면의법선벡터 (Normals) 321190 2008년봄학기 5/26/2007 박경신 OpenGL Lighting OpenGL Lighting OpenGL에서제공하는조명모델 환경광 / 주변광 (ambient lights) 점광원 (point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01 OpenGL 과 Modeling 01 OpenGL API 02 Rendering Pipeline 03 Modeling 01 OpenGL API 1. OpenGL API 설치및환경설정 2. OpenGL API 구조 2 01 1. OpenGL API 설치및환경설정 OpenGL API 의상대적위치 System Memory Graphics Application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lecture5-ch3.ppt [호환 모드]
Overview Input and Interaction 514780 2018 년가을학기 9/27/2018 단국대학교박경신 입력장치 (Input device) 물리적입력장치 (Physical input devices) Mouse, Keyboard, Trackball 논리적장치 String, Locator, Pick, Choice, Valuators, Stroke
More informationŁø·ŸÕ=¤ ¬ ÇX±xÒ¸ 06 - Èpº– 1
그래픽스강의노트 06 - 조명 1 강영민 동명대학교 2015 년 2 학기 강영민 ( 동명대학교 ) 3D 그래픽스프로그래밍 2015 년 2 학기 1 / 25 음영 계산의 필요성 음영(陰影) 계산, 혹은 셰이딩(shading)은 어떤 물체의 표면에서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을 서로 다른 밝기로 그려내는 것 모든 면을 동일한 색으로 그리면 입체감이 없다. 2 /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Lab 3. 실습문제 (Single linked list)_해답.hwp
Lab 3. Singly-linked list 의구현 실험실습일시 : 2009. 3. 30. 담당교수 : 정진우 담당조교 : 곽문상 보고서제출기한 : 2009. 4. 5. 학과 : 학번 : 성명 : 실습과제목적 : 이론시간에배운 Singly-linked list를실제로구현할수있다. 실습과제내용 : 주어진소스를이용해 Singly-linked list의각함수를구현한다.
More information2002년 2학기 자료구조
자료구조 (Data Structures) Chapter 1 Basic Concepts Overview : Data (1) Data vs Information (2) Data Linear list( 선형리스트 ) - Sequential list : - Linked list : Nonlinear list( 비선형리스트 ) - Tree : - Graph : (3)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9-ch8.ppt
Alpha Channel Alpha Blending 321190 2007년봄학기 6/1/2007 박경신 Alpha Channel Model Porter & Duff s Compositing Digital Images, SIGGRAPH 84 RGBA alpha는 4번째색으로불투명도 (opacity of color) 조절에사용함 불투명도 (opacity) 는얼마나많은빛이면을관통하는가의척도임
More information; struct point p[10] = {{1, 2, {5, -3, {-3, 5, {-6, -2, {2, 2, {-3, -3, {-9, 2, {7, 8, {-6, 4, {8, -5; for (i = 0; i < 10; i++){ if (p[i].x > 0 && p[i
; struct point p; printf("0이아닌점의좌표를입력하시오 : "); scanf("%d %d", &p.x, &p.y); if (p.x > 0 && p.y > 0) printf("1사분면에있다.\n"); if (p.x < 0 && p.y > 0) printf("2사분면에있다.\n"); if (p.x < 0 && p.y < 0) printf("3사분면에있다.\n");
More informationA Hierarchical Approach to Interactive Motion Editing for Human-like Figures
단일연결리스트 (Singly Linked List) 신찬수 연결리스트 (linked list)? tail 서울부산수원용인 null item next 구조체복습 struct name_card { char name[20]; int date; } struct name_card a; // 구조체변수 a 선언 a.name 또는 a.date // 구조체 a의멤버접근 struct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lecture3-ch2.ppt [호환 모드]
Coordinate Systems Graphics Programming 321190 2014 년봄학기 3/14/2014 박경신 2D Cartesian Coordinate Systems 3D Cartesian Coordinate Systems Cartesian Coordination Systems -x +y y-axis x-axis +x Two axes: x-axis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lecture4-ch2.ppt
Graphics Programming OpenGL Camera OpenGL 에서는카메라가물체의공간 (drawing coordinates) 의원점 (origin) 에위치하며 z- 방향으로향하고있다. 관측공간을지정하지않는다면, 디폴트로 2x2x2 입방체의 viewing volume을사용한다. (1, 1, 1) 321190 2007년봄학기 3/16/2007 박경신
More informationChap 6: Graphs
그래프표현법 인접행렬 (Adjacency Matrix) 인접리스트 (Adjacency List) 인접다중리스트 (Adjacency Multilist) 6 장. 그래프 (Page ) 인접행렬 (Adjacency Matrix) n 개의 vertex 를갖는그래프 G 의인접행렬의구성 A[n][n] (u, v) E(G) 이면, A[u][v] = Otherwise, A[u][v]
More information03장.스택.key
---------------- DATA STRUCTURES USING C ---------------- 03CHAPTER 1 ? (stack): (LIFO:Last-In First-Out) 2 : top : ( index -1 ),,, 3 : ( ) ( ) -> ->. ->.... 4 Stack ADT : (LIFO) : init():. is_empty():
More information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그래픽스프로그래밍기말고사 (2012 년봄학기 ) 2012 년 6 월 12 일학과학번이름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l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l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l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다음은 oglclass 에서제공하는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 B30395FBAEDB7BBB5F95FBDBAC5D9BDC7B9F6C6DB5FB1D7B8B2C0DA2E >
블렌딩, 스텐실버퍼, 그림자 목 차 블렌딩 스텐실버퍼 그림자 블렌딩방정식 블렌딩인수 투명 알파채널만들기 스텐실버퍼 반사 거울 그림자 평면투영그림자 애니메이션및게임실습 2 블렌딩 블렌딩방정식 블렌딩 애니메이션및게임실습 4 블렌딩방정식 블렌딩 현재계산되고있는픽셀 ( 원본픽셀 ) 을앞서쓰여진픽셀값 ( 목적지픽셀 ) 과결합 후면버퍼 + 전면버퍼 그리기순서 블렌딩을이용하지않는물체그리기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2-ch5.ppt [호환 모드]
Cmer Moveme Vieig 5478 7 년가을학기 //7 단국대학교박경신 OeGL 에서카메라효과를주기위하여 i 함수의시작부분에카메라의움직임에반대되는변환행렬을적용시키면된다. 예를들어 카메라를원점에서 ui 만큼 +Z 로움직이려면 or 를 - ui 만큼움직이면된다. voi i( Projeio = gm::ereive(45. ; Vie = gm::m4(.f; //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제 10 강광원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오우거엔진의광원을이용하여 3D 공갂에서광원을구현해본다. 학습내용 평면메쉬의생성방법광원의종류및구현방법 광원의종류 : 주변광원 주변광원 (Ambient Light) 동일한밝기의빛이장면안의모든물체의표면에서일정하게반사되는것. 공갂안에존재하는빛의평균값이론적인광원 광원의종류 : 지향광원 지향광원 (Directional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텔레비젼 2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3 예제 2. 여러개의객체생성하기 4 5 예제 3. 메소드가추가된클래스 public class Television { int channel; // 채널번호 int volume; // 볼륨 boolean
More information컴퓨터그래픽스 기본요소
Video & Image VIPLProcessing Lab. 2014-1 Myoung-Jin Kim, Ph.D. (webzealer@ssu.ac.kr) 목차 1 점그리기 2 선그리기 3 원그리기 4 다각형그리기 점그리기 점 하나의좌표로표현되는기하요소 y 3 차원그래픽스에서는기본적으로 50 x, y, z 의세좌표축으로표현되는 3 차원직교좌표계를사용하여 점의좌표를표현함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301\337\260\243\260\355\273\347.docx)
내장형시스템공학 (NH466) 중간고사 학번 : 이름 : 문제 배점 점수 1 20 2 20 3 20 4 20 5 10 6 10 7 15 8 20 9 15 합계 150 1. (20 점 ) 다음용어에대해서설명하시오. (1) 정보은닉 (Information Hiding) (2) 캡슐화 (Encapsulation) (3) 오버로딩 (Overloading) (4) 생성자
More informationLet G = (V, E) be a connected, undirected graph with a real-valued weight function w defined on E. Let A be a set of E, possibly empty, that is includ
알고리즘설계와분석 (CSE3081(2 반 )) 기말고사 (2016년 12월15일 ( 목 ) 오전 9시40분 ~) 담당교수 : 서강대학교컴퓨터공학과임인성 < 주의 > 답안지에답을쓴후제출할것. 만약공간이부족하면답안지의뒷면을이용하고, 반드시답을쓰는칸에어느쪽의뒷면에답을기술하였는지명시할것. 연습지는수거하지않음. function MakeSet(x) { x.parent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6
Lighting OpenGL Lighting OpenGL의조명에는 3가지요소가필요 광원 (Lights) 재질 (Materials) 면의법선벡터 (Normals) 321190 2007년봄학기 5/15/2007 박경신 OpenGL Lighting OpenGL Lighting OpenGL에서제공하는조명모델 환경광 / 주변광 (ambient lights) 점광원 (point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제 4 강프레임리스너 (Frame Listener)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프레임리스너를이용하여게임루프를구현하는방법을이해한다. 오우거엔짂의키입력처리방식을이해한다. 학습내용 프레임리스너의개념프레임리스너를이용한게임캐릭터의이동캐릭터의이동속도조절 OIS 입력시스템을이용한키보드입력의처리 기본게임루프 Initialization Game Logic
More information0. 표지에이름과학번을적으시오. (6) 1. 변수 x, y 가 integer type 이라가정하고다음빈칸에 x 와 y 의계산결과값을적으시오. (5) x = (3 + 7) * 6; x = 60 x = (12 + 6) / 2 * 3; x = 27 x = 3 * (8 / 4
Introduction to software design 2012-1 Final 2012.06.13 16:00-18:00 Student ID: Name: - 1 - 0. 표지에이름과학번을적으시오. (6) 1. 변수 x, y 가 integer type 이라가정하고다음빈칸에 x 와 y 의계산결과값을적으시오. (5) x = (3 + 7) * 6; x = 60 x
More informationC++ Programming
C++ Programming 연산자다중정의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연산자다중정의 C++ 스타일의문자열 2 연산자다중정의 연산자다중정의 단항연산자다중정의 이항연산자다중정의 cin, cout 그리고 endl C++ 스타일의문자열 3 연산자다중정의 연산자다중정의 (Operator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HPC & OT Lab. 1 HPC & OT Lab. 2 실습 7 주차 Jin-Ho, Jang M.S. Hanyang Univ. HPC&OT Lab. jinhoyo@nate.com HPC & OT Lab. 3 Component Structure 객체 (object) 생성개념을이해한다. 외부클래스에대한접근방법을이해한다. 접근제어자 (public & private)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h07 - 포인터 pm0415
2015-1 프로그래밍언어 7. 포인터 (Pointer), 동적메모리할당 2015 년 4 월 4 일 교수김영탁 영남대학교공과대학정보통신공학과 (Tel : +82-53-810-2497; Fax : +82-53-810-4742 http://antl.yu.ac.kr/; E-mail : ytkim@yu.ac.kr) Outline 포인터 (pointer) 란? 간접참조연산자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8-ch7 [호환 모드]
Geometric Pipeline From Vertices to Fragments 기하파이프라인 (geometric pipeline 정점처리 (verte processing 클리핑과기본요소로조립 (clipping and primitive assembl 래스터화 (rasterization ti 단편처리 (fragment processing 응용프로그램 39 년봄학기
More informationLab 4. 실습문제 (Circular singly linked list)_해답.hwp
Lab 4. Circular singly-linked list 의구현 실험실습일시 : 2009. 4. 6. 담당교수 : 정진우 담당조교 : 곽문상 보고서제출기한 : 2009. 4. 12. 학과 : 학번 : 성명 : 실습과제목적 : 이론시간에배운 Circular Singly-linked list를실제로구현할수있다. 실습과제내용 : 주어진소스를이용해 Circular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lecture3-ch2.ppt
Coordinate Systems Graphics Programming 321190 2007년봄학기 3/13/2007 박경신 2D Cartesian Coordinate Systems 3D Cartesian Coordinate Systems Cartesian Coordination Systems -x +y y-axis x-axis +x Two axes: x-axis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13prac.pptx
Viewing 1 th Week, 29 OpenGL Viewing Functions glulookat() Defining a viewing matrix glortho() Creating a matrix for an orthographic parallel viewing i volume glfrustum() Creating a matrix for a perspective-view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JXQEUPXIEBNZ.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Input and Interaction 3.1 Interaction Input 기능의처리 input : 사용자와의대화 O/S 와밀접한관계 문제점 : portability 에심각한장애 MS Windows 용으로작성하면, 거기서만작동 OpenGL approach OpenGL 은 portability 를중시 input 은 OpenGL 기능에서되도록제거 GLUT :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06-Body Data Class.pptx
Digital 3D Anthropometry 6. Body Data Class Sungmin Kim SEOUL NATIONAL UNIVERSITY Body Data Class 의설계 Body Model 의관리 인체데이터입출력 데이터불러오기 인체모델그리기 TOpenGL의확장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저장 / 불러오기 추가기능구현 좌표축정렬 Face, Wireframe,
More information<322EBCF8C8AF28BFACBDC0B9AEC1A6292E687770>
연습문제해답 5 4 3 2 1 0 함수의반환값 =15 5 4 3 2 1 0 함수의반환값 =95 10 7 4 1-2 함수의반환값 =3 1 2 3 4 5 연습문제해답 1. C 언어에서의배열에대하여다음중맞는것은? (1) 3차원이상의배열은불가능하다. (2) 배열의이름은포인터와같은역할을한다. (3) 배열의인덱스는 1에서부터시작한다. (4) 선언한다음, 실행도중에배열의크기를변경하는것이가능하다.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2009] 02.pptx
원시데이터유형과연산 원시데이터유형과연산 원시데이터유형과연산 숫자데이터유형 - 숫자데이터유형 원시데이터유형과연산 표준입출력함수 - printf 문 가장기본적인출력함수. (stdio.h) 문법 ) printf( Test printf. a = %d \n, a); printf( %d, %f, %c \n, a, b, c); #include #include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NVZNGWAIYSE.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Viewing Viewing Process first part : model-view in Chapter 4 second part : projection in Chapter 5 world frame glmatrimode(gl_modelveiw) glmatrimode(gl_projection) camera frame camera 방향 object frame 5.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3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정적메모리할당 (Static memory allocation) 일반적으로프로그램의실행에필요한메모리 ( 변수, 배열, 객체등 ) 는컴파일과정에서결정되고, 실행파일이메모리에로드될때할당되며, 종료후에반환됨 동적메모리할당 (Dynamic memory allocation) 프로그램의실행중에필요한메모리를할당받아사용하고, 사용이끝나면반환함 - 메모리를프로그램이직접관리해야함
More information04_오픈지엘API.key
4. API. API. API..,.. 1 ,, ISO/IEC JTC1/SC24, Working Group ISO " (Architecture) " (API, 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 (Metafile and Interface) " (Language Binding) " (Validation Testing and Registration)"
More informationOpen GL
Graphics OpenGL 컴퓨터그래픽스연구실 GLUT 모델링 정 6 면체 void glutsolidcube(gldouble size); 물체겉면이칠해진형태 void glutwirecube(gldouble size); 물체뼈대만선으로표시 size : 정육면체모서리의길이 GLUT 모델링 원구 void glutsolidsphere(gldouble radius,
More information1. 객체의생성과대입 int 형변수 : 선언과동시에초기화하는방법 (C++) int a = 3; int a(3); // 기본타입역시클래스와같이처리가능 객체의생성 ( 복습 ) class CPoint private : int x, y; public : CPoint(int a
6 장복사생성자 객체의생성과대입객체의값에의한전달복사생성자디폴트복사생성자복사생성자의재정의객체의값에의한반환임시객체 C++ 프로그래밍입문 1. 객체의생성과대입 int 형변수 : 선언과동시에초기화하는방법 (C++) int a = 3; int a(3); // 기본타입역시클래스와같이처리가능 객체의생성 ( 복습 ) class CPoint private : int x, y;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Class - Property Jo, Heeseung 목차 section 1 클래스의일반구조 section 2 클래스선언 section 3 객체의생성 section 4 멤버변수 4-1 객체변수 4-2 클래스변수 4-3 종단 (final) 변수 4-4 멤버변수접근방법 section 5 멤버변수접근한정자 5-1 public 5-2 private 5-3 한정자없음
More information[ 마이크로프로세서 1] 2 주차 3 차시. 포인터와구조체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on) 1. 함수의개념 입력에대해적절한출력을발생시켜주는것 내가 ( 프로그래머 ) 작성한명령문을연산, 처리, 실행해주는부분 ( 모듈 ) 자체적으로실행되지않으며,
More informationFrama-C/JESSIS 사용법 소개
Frama-C 프로그램검증시스템소개 박종현 @ POSTECH PL Frama-C? C 프로그램대상정적분석도구 플러그인구조 JESSIE Wp Aorai Frama-C 커널 2 ROSAEC 2011 동계워크샵 @ 통영 JESSIE? Frama-C 연역검증플러그인 프로그램분석 검증조건추출 증명 Hoare 논리에기초한프로그램검증도구 사용법 $ frama-c jessie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8-ch7.ppt [호환 모드]
Geometric Pipeline From Vertices to Fragments 기하파이프라인 (geometric pipeline) 정점처리 (verte processing) 클리핑과기본요소로조립 (clipping and primitive assembl) 래스터화 (rasterization) ti 단편처리 (fragment processing) 응용프로그램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7B0AD202D20B1A4BFF8B0FA20B1D7B8B2C0DA>
게임엔진 제 7 강광원과그림자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내용 광원의종류 평면메쉬의생성방법 광원의구현 그림자의종류와구현 광원의종류 : 주변광원 주변광원 (Ambient Light) 동일한밝기의빛이장면안의모든물체의표면에서일정하게반사되는것. 공간안에존재하는빛의평균값 이론적인광원 광원의종류 : 지향광원 지향광원 (Directional Light) 한방향으로무한히뻗어나가는빛.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tress and train I Metal Forming CAE La.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Geongsang National Universit, Korea Metal Forming CAE La., Geongsang National Universit tress Vector, tress (Tensor) tress vector:
More informationchap 5: Trees
5. Threaded Binary Tree 기본개념 n 개의노드를갖는이진트리에는 2n 개의링크가존재 2n 개의링크중에 n + 1 개의링크값은 null Null 링크를다른노드에대한포인터로대체 Threads Thread 의이용 ptr left_child = NULL 일경우, ptr left_child 를 ptr 의 inorder predecessor 를가리키도록변경
More informationPython과 함께 배우는 신호 해석 제 5 강. 복소수 연산 및 Python을 이용한 복소수 연산 (제 2 장. 복소수 기초)
제 5 강. 복소수연산및 을이용한복소수연산 ( 제 2 장. 복소수기초 ) 한림대학교전자공학과 한림대학교 제 5 강. 복소수연산및 을이용한복소수연산 1 배울내용 복소수의기본개념복소수의표현오일러 (Euler) 공식복소수의대수연산 1의 N 승근 한림대학교 제 5 강. 복소수연산및 을이용한복소수연산 2 복소수의 4 칙연산 복소수의덧셈과뺄셈에는직각좌표계표현을사용하고,
More information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11 장상속 1. 상속의개념을이해한다. 2. 상속을이용하여자식클래스를작성할수있다. 3. 상속과접근지정자와의관계를이해한다. 4. 상속시생성자와소멸자가호출되는순서를이해한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class Circle { int x, y; int radius;... class Rect { int x, y; int width, height;... 중복 상속의개요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LA_ch6_1 [호환 모드]
Chapter 6 선형변환은무질서한과정과공학제어시스템의설계에관한연구에사용된다. 또한전기및음성신호로부터의소음여과와컴퓨터그래픽등에사용된다. 선형변환 Liear rasformatio 6. 6 변환으로서의행렬 Matrices as rasformatios 6. 변환으로서의행렬 6. 선형연산자의기하학 6.3 핵과치역 6.4 선형변환의합성과가역성 6.5 컴퓨터그래픽 si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3.ppt [호환 모드]
3. 클래스의기본 객체지향프로그래밍소개 구조체와클래스 클래스의정의 Jong Hyuk Park 객체지향프로그래밍소개 Jong Hyuk Park 구조적프로그래밍개념 기존 C와같은구조적프로그래밍언어는동작되는자료와처리동작자체를서로별도로구분 처리동작과자료사이의관계가서로밀접한연관성을갖지못함 프로그램이커지거나복잡해지면프로그램이혼란스럽게되어에러를찾는디버깅및프로그램의유지보수가어려워짐
More information5.스택(강의자료).key
CHP 5: https://www.youtube.com/watch?v=ns-r91557ds ? (stack): (LIFO:Last-In First-Out):. D C B C B C B C B (element) C (top) B (bottom) (DT) : n element : create() ::=. is_empty(s) ::=. is_full(s) ::=.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hapter 1-rev
1.C 기반의 C++ part 1 스트림입출력 함수 오버로딩 (overloading) 디폴트매개변수 (default parameter) 인-라인함수 (in-line function) 이름공간 (namespace) Jong Hyuk Park 스트림입출력 Jong Hyuk Park printf 와 scanf 출력의기본형태 : 과거스타일! iostream.h 헤더파일의포함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hap02.ppt
그래픽렌더링파이프라인 발표자 : 김경석 1 랜더링파이프라인 3 OpenGL과 Direct3D의파이프라인비교그림 4 아키텍쳐..5 응용단계.7 기하단계.9 모델변환과시야변환.10 조명처리와셰이딩..12 투영.14 클리핑.17 화면매핑 18 래스터화단계 19 파이프라인에대한정리 22 2 렌더링파이프라인 렌더링파이프라인이란? 가상카메라, 3 차원객체, 광원, 조명처리모델,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301\24608\260\255 - \261\244\277\370\260\372 \300\347\301\372)
게임엔진 제 8 강광원과재질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목차 조명모델 광원의색상설정 재질 분산성분의이해 분산재질의구현 경반사성분의이해 경반사재질의구현 조명 (Illumination) 모델 조명모델 광원으로부터공간상의점들까지의조도를계산하는방법. 직접조명과전역조명 직접조명 (direct illumination) 모델 물체표면의점들이장면내의모든광원들로부터직접적으로받는빛만을고려.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4347C3E2BCAEBCF6BEF D315FC4C4C7BBC5CDB1D7B7A1C7C8BDBA20B0B3B0FC2E >
목차 1 컴퓨터그래픽스개요 2 컴퓨터그래픽스영상 3 OpenGL 프로그래밍 이병래교수 / 방송대컴퓨터과학과 컴퓨터그래픽스란? 컴퓨터그래픽스에대한다양한시각 컴퓨터그래픽스란? 교재목차 컴퓨터를이용하여그림을그리거나조작하는기술, 제작된그림 그림을그리거나조작하기위해사용되는컴퓨터기술 제1장제2장 컴퓨터그래픽스의개관 컴퓨터그래픽스소프트웨어 하드웨어기술 입출력장치, 비디오메모리,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lecture5-ch3
Interaction Interaction 321190 2007 년봄학기 3/20/2007 박경신 컴퓨터기술의중요한발전가운데하나는사용자가컴퓨터화면을이용하여상호작용을할수있다는것이다. 상호작용 (Interaction) 사용자는마우스와같은대화식장치를통하여행동을취한다. 컴퓨터가사용자의입력을감지한다. 프로그램은이입력에반응하여상태를바꾼다. 프로그램은이새로운상태를디스플레이한다.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 5 .pptx
C++ 언어프로그래밍 한밭대학교전자. 제어공학과이승호교수 연산자중복 (operator overloading) 이란? 2 1. 연산자중복이란? 1) 기존에미리정의되어있는연산자 (+, -, /, * 등 ) 들을프로그래머의의도에맞도록새롭게정의하여사용할수있도록지원하는기능 2) 연산자를특정한기능을수행하도록재정의하여사용하면여러가지이점을가질수있음 3) 하나의기능이프로그래머의의도에따라바뀌어동작하는다형성
More informationuntitled
- -, (insert) (delete) - - (insert) (delete) (top ) - - (insert) (rear) (delete) (front) A A B top A B C top push(a) push(b) push(c) A B top pop() top A B D push(d) top #define MAX_STACK_SIZE 100 int
More information중간고사
중간고사 예제 1 사용자로부터받은두개의숫자 x, y 중에서큰수를찾는알고리즘을의사코드로작성하시오. Step 1: Input x, y Step 2: if (x > y) then MAX
More information8. 클래스 D는클래스 A, 클래스 B, 클래스 C로부터상속받아맊들고싶다. 아래빈칸을채우시오. ( 대소문자주의하시오 ) class D { ; Student s; 11. 다음프로그램의실행결과는? 9. 다음프로그램의실행결과는? class A{ A(){cout << " 생성
2009-2 C++ 프로그래밍 이름 : 주의사항을반드시읽고시작하세요. 1) 부분점수는없고, 각문항은 10점입니다. 2) 공학인증설문조사오늘이마지막날입니다. 1. 아래프로그램에서객체는몇개생성되었는가? Point(){x=0; void Print(){ cout
More informationPowerPoint Template
1.C 기반의 C++ 스트림입출력 함수 오버로딩 (overloading) 디폴트매개변수 (default parameter) 인-라인함수 (in-line function) 이름공간 (namespace) Jong Hyuk Park 스트림입출력 Jong Hyuk Park printf 와 scanf 출력의기본형태 iostream 헤더파일의포함 HelloWorld2.cpp
More informationC++ Programming
C++ Programming 클래스와데이터추상화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와객체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객체지향언어 (Object-Oriented Language) 프로그램을명령어의목록으로보는시각에서벗어나여러개의 독립된단위, 즉 객체 (Object) 들의모임으로파악
More informationC프로-3장c03逞풚
C h a p t e r 03 C++ 3 1 9 4 3 break continue 2 110 if if else if else switch 1 if if if 3 1 1 if 2 2 3 if if 1 2 111 01 #include 02 using namespace std; 03 void main( ) 04 { 05 int x; 06 07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1.ppt [호환 모드]
1.C 기반의 C++ part 1 함수 오버로딩 (overloading) 디폴트매개변수 (default parameter) 인-라인함수 (in-line function) 이름공간 (namespace) Jong Hyuk Park 함수 Jong Hyuk Park 함수오버로딩 (overloading) 함수오버로딩 (function overloading) C++ 언어에서는같은이름을가진여러개의함수를정의가능
More information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6 강. 함수와배열, 포인터, 참조목차 함수와포인터 주소값의매개변수전달 주소의반환 함수와배열 배열의매개변수전달 함수와참조 참조에의한매개변수전달 참조의반환 프로그래밍연습 1 /15 6 강. 함수와배열, 포인터, 참조함수와포인터 C++ 매개변수전달방법 값에의한전달 : 변수값,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hapter 6.ppt
6.Static 멤버와 const 멤버 클래스와 const 클래스와 static 연결리스트프로그램예 Jong Hyuk Park 클래스와 const Jong Hyuk Park C 의 const (1) const double PI=3.14; PI=3.1415; // 컴파일오류 const int val; val=20; // 컴파일오류 3 C 의 const (1)
More information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13 장파일처리 1. 스트림의개념을이해한다. 2. 객체지향적인방법을사용하여파일입출력을할수있다. 3. 텍스트파일과이진파일의차이점을이해한다. 4. 순차파일과임의접근파일의차이점을이해한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스트림 (stream) 스트림 (stream) 은 순서가있는데이터의연속적인흐름 이다. 스트림은입출력을물의흐름처럼간주하는것이다. 입출력관련클래스들 파일쓰기
More information구조체정의 자료형 (data types) 기본자료형 (primitive data types) : char, int, float 등과같이 C 언어에서제공하는자료형. 사용자정의자료형 (user-defined data types) : 다양한자료형을묶어서목적에따라새로운자료형을
(structures) 구조체정의 구조체선언및초기화 구조체배열 구조체포인터 구조체배열과포인터 구조체와함수 중첩된구조체 구조체동적할당 공용체 (union) 1 구조체정의 자료형 (data types) 기본자료형 (primitive data types) : char, int, float 등과같이 C 언어에서제공하는자료형. 사용자정의자료형 (user-defined
More informationStructure and Interpretation of Computer Programs: Assignment 3 Seung-Hoon Na October 4, George (아래 3개의 문제에 대한 구현이 모두 포함된 george.rkt파일을 제출하시오.
Structure and Interpretation of Computer Programs: Assignment 3 Seung-Hoon Na October 4, 2018 1 George (아래 3개의 문제에 대한 구현이 모두 포함된 george.rkt파일을 제출하시오. 실행후 Problem 1.3에 대한 Display결과가 나와야 함) George 그림은 다음과
More information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제8장 MVC Model 8.1 MVC 모델 (1/7) MVC (Model, View, Controller) 모델 스윙은 MVC 모델에기초를두고있다. MVC란 Xerox의연구소에서 Smalltalk 언어를바탕으로사용자인터페이스를개발하기위한방법 MVC는 3개의구성요소로구성 Model : 응용프로그램의자료를표현하기위한모델 View : 자료를시각적으로 (GUI 방식으로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FZBDPQDCSHAN.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Graphics Programming 2.1 The Sierpinski Gasket Sierpinski gasket 예제문제로사용 원래, Fractal geometry 에서정의 만드는방법 삼각형을그린다. 삼각형내부에 random 하게점 P i 를선택, 출력 random 하게꼭지점중의하나 V i 선택 V i 와 P i 의중점을 P i+1 로선택, 출력 위과정을반복
More information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IT CookBook, 자바로배우는쉬운자료구조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프로그래밍기법의발달 A 군의사업발전 1 단계 구조적프로그래밍방식 3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A 군의사업발전 2 단계 객체지향프로그래밍방식 4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객체란무엇인가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FunctionCall
Function all Mechanism /* Simple Program */ #define get_int() IN KEYOARD #define put_int(val) LD A val \ OUT MONITOR int add_two(int a, int b) { int tmp; tmp = a+b; return tmp; } local auto variable stack
More information4 장클래스와객체 클래스와객체 public과 private 구조체와클래스객체의생성과생성자객체의소멸과소멸자생성자와소멸자의호출순서디폴트생성자와디폴트소멸자멤버초기화멤버함수의외부정의멤버함수의인라인함수선언 C++ 프로그래밍입문
4 장클래스와객체 클래스와객체 public과 private 구조체와클래스객체의생성과생성자객체의소멸과소멸자생성자와소멸자의호출순서디폴트생성자와디폴트소멸자멤버초기화멤버함수의외부정의멤버함수의인라인함수선언 C++ 프로그래밍입문 1. 클래스와객체 추상데이터형 : 속성 (attribute) + 메서드 (method) 예 : 자동차의속성과메서드 C++ : 주로 class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ADEFNJKEPXSQ.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Shading Shading realistic computer graphics 의첫걸음 gradation of colors 색상이부드럽게변해가야 what is needed? light : 광원 matter ( material) : 물체표면의특성 optics ( 광학 ) or physics 1 6.1 Light and Matter Light and Matter
More information1. 클래스와배열 int 형배열선언및초기화 int ary[5] = 1, 2, 3, 4, 5 ; for (int i = 0; i < 5; i++) cout << "ary[" << i << "] = " << ary[i] << endl; 5 장클래스의활용 1
5 장클래스의활용 클래스와배열객체포인터 this 포인터멤버함수오버로딩디폴트매개변수의사용 friend ( 전역함수, 클래스, 멤버함수 ) 내포클래스지역클래스 static 멤버 const 멤버와 const 객체 explicit 생성자 C++ 프로그래밍입문 1. 클래스와배열 int 형배열선언및초기화 int ary[5] = 1, 2, 3, 4, 5 ; for (int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