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Word - cg09-midterm.doc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Microsoft Word - cg09-midterm.doc"

Transcription

1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맞으면 true, 틀리면 false를적으시오. (20점) 1) OpenGL에서다각형의 winding order는반시계방향이다. 2) 프레임버퍼는벡터그래픽시스템에서사용한다. 3) 볼록한 (convex) 객체는객체내에임의의두점을연결하는선분위에놓인임의의점 이객체내에있다. 4) 아핀변환 (Affine Transformation) 은선형성 (Colinearity) 과거리의비례 (Ratio of distance) 를유지한다. 5) 벡터는공간내에고정된위치를갖지않는다. 6) 정방행렬 (Square Matrix) 는반드시역행렬 (Inverse Matrix) 를갖는다. 7) glutpostredisplay() 함수는윈도우가새로그려져야할필요가있는경우를표시할때 사용된다. 8) 샘플모드 (Request mode) 입력장치에서는장치가트리거될때까지측정치 (Measure) 가프로그램으로반환되지않는다. 9) glutbitmapcharacter() 함수를사용한문자는 GL의변환 ( 즉, 위치, 크기, 방향 ) 에의해 영향을받는다. 10) 사원수 (Quaternion) 의곱은교환법칙이성립된다. 2. 다음문제에답하시오. (30점) 1) 아래의자동차그림위에 OPENGL의좌표계 (x, y, z축 ) 과회전 (rotation) 방향을표시하시오. 1/12

2 2) 아래의빈칸을채우시오. 점 p가평면 (n, d) 에서만약 n p + d < 0 이라면 p는평면 에있다. 점 p가평면 (n, d) 에서만약 n p + d = 0 이라면 p는평면 에있다. 점 p가평면 (n, d) 에서만약 n p + d > 0 이라면 p는평면 에있다. 3) glutdisplayfunc(void (func*)(void)) 함수를설명하시오. 4) OpenGL에서기본카메라 (Default Camera) 의위치와관측공간을간단히설명하고그림으로표시하라. 5) 다음 3 차원회전행렬공식에서 Symmetric Matrix 를유도하라. R = Icosθ + Symmetric (1 cosθ ) + Skew sinθ 2/12

3 6) 아래의그림을참고하여 OPENGL Geometry Primitives 예제에서기하학적객체의모드로 GL_LINES, GL_LINE_STRIP, GL_LINE_LOOP를그렸을때차이점을설명하라. glbegin(gl_lines); for (int i=0; i<5; i++) glvertex2fv(v[i]); glbegin(gl_line_strip); for (int i=0; i<5; i++) glvertex2fv(v[i]); glbegin(gl_line_loop); for (int i=0; i<5; i++) glvertex2fv(v[i]); 3. 다음은실습숙제1에서 OPENGL Geometry를사용하여우주선 (Spaceship) 을그리는함수를보여주고있다. 우주선의색을표시하여출력결과를그려라. (10점) // draw the ship where (cx, cy) is the center position of the spaceship void Ship::draw() glbegin(gl_polygon); // base glcolor3f(0.0, 0.0, 1.0); glvertex2f(cx, cy + 20); glvertex2f(cx - 4, cy + 15); glvertex2f(cx - 4, cy + 5); glvertex2f(cx + 4, cy + 5); glvertex2f(cx + 4, cy + 15); glbegin(gl_polygon); glcolor3f(0.0, 1.0, 0.0); // base left wing 3/12

4 glvertex2f(cx - 4, cy + 5); glvertex2f(cx - 4, cy + 15); glvertex2f(cx - 13, cy + 5); glbegin(gl_polygon); // base right wing glcolor3f(0.0, 1.0, 0.0); glvertex2f(cx + 4, cy + 5); glvertex2f(cx + 13, cy + 5); glvertex2f(cx + 4, cy + 15); glbegin(gl_polygon); // left wing glcolor3f(1.0, 1.0, 1.0); glvertex2f(cx - 4, cy + 5); glvertex2f(cx - 4, cy + 15); glvertex2f(cx - 10, cy + 2); glbegin(gl_polygon); // right wing glcolor3f(1.0, 1.0, 1.0); glvertex2f(cx + 4, cy + 5); glvertex2f(cx + 10, cy + 2); glvertex2f(cx + 4, cy + 15); glbegin(gl_polygon); // big fire glcolor3f(1.0, 1.0, 0.0); glvertex2f(cx, cy); glvertex2f(cx + 4, cy + 5); glvertex2f(cx - 4, cy + 5); glbegin(gl_polygon); // small fire glcolor3f(1.0, 0.0, 0.0); glvertex2f(cx, cy + 2); glvertex2f(cx + 2, cy + 5); glvertex2f(cx - 2, cy + 5); 4/12

5 4. 다음은그래픽스기하파이프라인 (Geometric Pipeline) 구조를보여주고있다. 각각의단계를간단히설명하라. (10점) Vertex Processor ( 정점처리 ): Clipper and Primitive Assembler ( 클리핑과기본요소로조립 ): Rasterizer ( 래스터화 ): Fragment Processor ( 단편처리 ): 5/12

6 5. 다음은디스플레이리스트 (Display List) 로구성한 3차원객체와지적 (Picking) 이사용된 OPENGL 프로그램일부를보여주고있다. 디스플레이리스트를사용하여구성한 3차원객체의출력결과 ( 즉, drawobject) 와전체적인장면의출력결과를그림으로나타내라 (10점). 그리고, 각함수에작동원리를주석으로달아라 (10점). void initdl() GLfloat white[] = 1, 1, 1, 1; GLfloat black[] = 0, 0, 0, 1; GLfloat orange[] = 1.0f, 0.5f, 0.5f; glnewlist(1, GL_COMPILE); glmaterialfv(gl_front, GL_AMBIENT_AND_DIFFUSE, white); // base body gltranslatef(0.0f, 1.0f, 0.0f); glusphere(quadric, 1.5f, 20, 20); // upper body gltranslatef(0.0f, 2.0f, 0.0f); glusphere(quadric, 1.0f, 20, 20); // head gltranslatef(0.0f, 1.3f, 0.0f); glusphere(quadric, 0.6f, 20, 20); // eyes glmaterialfv(gl_front, GL_AMBIENT_AND_DIFFUSE, black); gltranslatef(0.2f, 0.1f, 0.6f); glusphere(quadric, 0.1f, 10, 10); gltranslatef(-0.2f, 0.1f, 0.6f); glusphere(quadric, 0.1f, 10, 10); // nose glmaterialfv(gl_front, GL_AMBIENT_AND_DIFFUSE, orange); gltranslatef(0.0f, -0.1f, 0.6f); glrotatef(0.0f,1.0f, 0.0f, 0.0f); glucylinder(quadric, 0.1f, 0.0, 0.35, 10, 2); 6/12

7 glendlist(); void drawobject(float x, float y, float z) gltranslatef(x, y, z); glcalllist(1); void drawobjects(glenum mode) if (mode == GL_SELECT) glloadname(1); drawobject(0, -3, -3); if (mode == GL_SELECT) glloadname(2); drawobject(-3, -3, 3); if (mode == GL_SELECT) glloadname(3); drawobject(3, -3, 0); if (mode == GL_SELECT) glloadname(4); drawobject(-6, -3, 3); if (mode == GL_SELECT) glloadname(5); drawobject(6, -3, -3); // 바닥을그리는함수 void drawground() glmaterialfv(gl_front, GL_AMBIENT_AND_DIFFUSE, darkbrown); glbegin(gl_quads); for(int i = -10;i <= 10; ++i) glnormal3f(0, 1, 0); glvertex3f(i*5, -3, -50); glvertex3f(i*5, -3, 50); glvertex3f(50, -3, i*5); glvertex3f(-50, -3, i*5); void init(void) glclearcolor(0.0f, 0.0f, 0.0f, 0.0f); // Clear The Background Color To Blue glcleardepth(1.0); // Enables Clearing Of The Depth Buffer gldepthfunc(gl_less); // The Type Of Depth Test To Do glenable(gl_depth_test); // Enables Depth Testing glshademodel(gl_smooth); // Enables Smooth Color Shading // lighting GLfloat lightpos[4] = -1, 1, 1, 0; 7/12

8 gllightfv(gl_light0, GL_POSITION, lightpos); gllightfv(gl_light0, GL_DIFFUSE, white); glenable(gl_lighting); glenable(gl_light0); // quadric quadric = glunewquadric(); gluquadricnormals(quadric, GLU_SMOOTH); gluquadricdrawstyle(quadric, GLU_FILL); for (int i = 0; i < 5; i++) initdl(); void display() glclear(gl_color_buffer_bit GL_DEPTH_BUFFER_BIT); glmatrixmode(gl_projection); glloadidentity(); gluperspective(60, 1, 0.1, 1000); glmatrixmode(gl_modelview); // 중간생략.. drawground(); drawobjects(gl_render); glutswapbuffers(); int processhits (GLint hits, GLuint buffer[]) int i, j, choose, depth; // if there is more than 0 hits if (hits > 0) printf ("hits = %d\n", hits); choose = buffer[3]; depth = buffer[1]; // make the selection the first object // store how far away it is for (i = 1; i < hits; i++) // for all detected hits // if this object is closer to us than the one we selected if (buffer[i*4+1] < GLuint(depth)) choose = buffer[i*4+3]; // select the closer object depth = buffer[i*4+1]; // store how far away it is return choose; return -1; 8/12

9 void pick(int x, int y) GLuint selectbuf[512]; GLint viewport[4]; GLint hits; int id; glselectbuffer(512, selectbuf); glrendermode(gl_select); glinitnames(); glpushname(0); // selectbuf is where to store the hits // GL_SELCT mode // clear name stack // fill the stack with one element // modify the viewing volume, restricting selection area around the cursor glmatrixmode(gl_projection); // select the projection matrix // push the projection matrix glloadidentity(); glgetintegerv(gl_viewport, viewport); glupickmatrix((gldouble)x, (GLdouble)(viewport[3]-y), 1, 1, viewport); gluperspective(60, (float)viewport[2]/(float)viewport[3], 0.1, 1000); glmatrixmode(gl_modelview); // draw object onto the screen drawobjects(gl_select); // i.e., draw only the names in the stack glmatrixmode(gl_projection); // select the projection matrix // pop the projection matrix glmatrixmode(gl_modelview); // select the modelview matrix glflush(); // swith to render mode, get hit info hits = glrendermode(gl_render); id = processhits(hits, selectbuf); printf ("You picked object %d\n", id); void mouse(int button,int state,int x,int y) prevx = x; prevy = y; switch(button) case GLUT_LEFT_BUTTON: mbuttons[0] = ((GLUT_DOWN==state)?1:0); if (mbuttons[0]) pick(x, y); break; case GLUT_MIDDLE_BUTTON: mbuttons[1] = ((GLUT_DOWN==state)?1:0); break; case GLUT_RIGHT_BUTTON: mbuttons[2] = ((GLUT_DOWN==state)?1:0); break; default: break; 9/12

10 glutpostredisplay(); int main(int argc, char** argv) glutinit(&argc, argv); glutinitdisplaymode(glut_double GLUT_RGB GLUT_DEPTH); glutinitwindowsize(600, 600); glutinitwindowposition(0,0); glutcreatewindow(argv[0]); glutreshapefunc(reshape); glutdisplayfunc(display); glutkeyboardfunc(keyboard); glutspecialfunc(specialkey); glutmousefunc(mouse); glutmotionfunc(motion); init(); glutmainloop(); return 0; 10/12

11 6. 다음은광선 (Ray) 이평면 (Plane) 과교차하는공식을표현한간단한코드이다. 빈칸에계산한값을적으시오. (10점) class plane public: float a, b, c, d; // constructor.. plane(float a_, float b_, float c_, float d_); // static utility methods (plane p: a, b, c, d & vector3 v: x, y, z) static float dotnormal(const plane & p, const vector3 & v); // a*x + b*y + c*z + d*0 static float dotcoord(const plane & p, const vector3 & v); // a*x + b*y + c*z + d*1 ; // 중간생략... typedef struct _RAY vector3 p0; vector3 u; RAY; // 시작점 // 방향 bool RayPlaneIntersection(plane p, RAY line, vector3& out) float denom = plane::dotnormal(p, line.u); if (denom == 0) return false; float t = -plane::dotcoord(p, line.p0)/denom; 11/12

12 if (t < 0) return false; out = line.p0 + t*(line.u); // return vector return true; int main(int argc, char *argv[]) plane plane0(1, 0, 0, 1); RAY ray1, ray2, ray3; ray1.p = vector3(1, 0, 0); ray1.u = vector3(-1, -1, 0); ray2.p = vector3(0, 0, -2); ray2.u = vector3(1, 1, 1); ray3.p = vector3(1, 1, 0); ray3.u = vector3(1, 1, 1); vector3 out1, out2, out3; if (RayPlaneIntersection(plane0, ray1, out1)) cout << "out1 = " << out1 << endl; // if (RayPlaneIntersection(plane0, ray2, out2)) cout << "out2 = " << out2 << endl; // if (RayPlaneIntersection(plane0, ray3, out3)) cout << "out3 = " << out3 << endl; // return 0; 12/12

Microsoft Word - cg09-midterm-answer.doc

Microsoft Word - cg09-midterm-answer.doc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맞으면 true, 틀리면 flse를적으시오.

More information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그래픽스프로그래밍중간고사 (2011 년봄학기 ) 2011 년 4 월 26 일학과학번이름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l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그래픽스프로그래밍중간고사 (2011 년봄학기 ) 2011 년 4 월 26 일학과학번이름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l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l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l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맞으면 true, 틀리면 false를적으시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g07-midterm.doc

Microsoft Word - cg07-midterm.doc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맞으면 true, 틀리면 false를적으시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g12-midterm-answer

Microsoft Word - cg12-midterm-answer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맞으면 true, 틀리면 false를적으시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g09-final-answer.doc

Microsoft Word - cg09-final-answer.doc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성적공고시중간고사때제출한암호를사용할것임. 1. 다음문제에답하시오. (50점) 1) 직교투영 (orthographic projection),

More information

Open GL

Open GL Graphics Basic Windows & OpenGL Programming 컴퓨터그래픽스연구실 OpenGL 관련참고사이트 OpenGL 공식사이트 http://www.opengl.org/ Khronos Group http://www.khronos.org/ Nehe Productions http://nehe.gamedev.net/ OpenGL 파일설정 압축을푼후다음경로로파일을복사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g07-final.doc

Microsoft Word - cg07-final.doc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성적공고시중간고사때제출한암호를사용할것임. 1. 맞으면 true, 틀리면 false를적으시오. (20점) 1) 은면제거알고리즘중페인터알고리즘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4-ch2.ppt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4-ch2.ppt Graphics Programming OpenGL Camera OpenGL 에서는카메라가물체의공간 (drawing coordinates) 의원점 (origin) 에위치하며 z- 방향으로향하고있다. 관측공간을지정하지않는다면, 디폴트로 2x2x2 입방체의 viewing volume을사용한다. (1, 1, 1) 321190 2007년봄학기 3/16/2007 박경신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java19-1-midterm-answer.doc

Microsoft Word - java19-1-midterm-answer.doc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응용컴퓨터공학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 (4자리숫자 ) 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 사용할것임. 1. 다음질문에답을하라. (55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01 OpenGL 과 Modeling 01 OpenGL API 02 Rendering Pipeline 03 Modeling 01 OpenGL API 1. OpenGL API 설치및환경설정 2. OpenGL API 구조 2 01 1. OpenGL API 설치및환경설정 OpenGL API 의상대적위치 System Memory Graphics Applicatio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5-ch6.ppt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5-ch6.ppt Lighting OpenGL Lighting OpenGL의조명에는 3가지요소가필요 광원 (Lights) 재질 (Materials) 면의법선벡터 (Normals) 321190 2008년봄학기 5/26/2007 박경신 OpenGL Lighting OpenGL Lighting OpenGL에서제공하는조명모델 환경광 / 주변광 (ambient lights) 점광원 (poin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1-ch4.ppt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1-ch4.ppt Geometric Objects and Transformation 321190 2007 년봄학기 4/17/2007 박경신 OpenGL Transformation OpenGL 은기본적인변환을수행하는함수를제공한다. Translation: 이동변환은 3 차원이동변위벡터 (dx, dy, dz) 를넣는다. Rotation: 회전변환은 axis( 회전축 ) 와 angl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2-opengl.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2-opengl.ppt [호환 모드] OpenGL & GLUT OpenGL & GLUT 321190 2011 년봄학기 3/15/2011 박경신 OpenGL http://www.opengl.org/ http://www.sgi.com/software/opengl Windows95 이후 OpenGL 이표준으로들어가있음. ftp://ftp.microsfot.com/softlib/mslfiles/opengl95.exe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g08-final-answer.doc

Microsoft Word - cg08-final-answer.doc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성적공고시중간고사때제출한암호를사용할것임. 1. 다음문제에답하시오. (50점) 1) 표면의법선벡터 (normal vector) N과표면에서광원으로향하는광원벡터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1-ch4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1-ch4 Geometric Objects and Transformation 321190 2007 년봄학기 4/17/2007 박경신 OpenGL Transformation OpenGL 은기본적인변환을수행하는함수를제공한다. Translation: 이동변환은 3 차원이동변위벡터 (dx, dy, dz) 를넣는다. Rotation: 회전변환은 axis( 회전축 ) 와 angle(

More information

03장.스택.key

03장.스택.key ---------------- DATA STRUCTURES USING C ---------------- 03CHAPTER 1 ? (stack): (LIFO:Last-In First-Out) 2 : top : ( index -1 ),,, 3 : ( ) ( ) -> ->. ->.... 4 Stack ADT : (LIFO) : init():. is_empty():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FZBDPQDCSHAN.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FZBDPQDCSHAN.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Graphics Programming 2.1 The Sierpinski Gasket Sierpinski gasket 예제문제로사용 원래, Fractal geometry 에서정의 만드는방법 삼각형을그린다. 삼각형내부에 random 하게점 P i 를선택, 출력 random 하게꼭지점중의하나 V i 선택 V i 와 P i 의중점을 P i+1 로선택, 출력 위과정을반복

More information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그래픽스프로그래밍기말고사 (2012 년봄학기 ) 2012 년 6 월 12 일학과학번이름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l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그래픽스프로그래밍기말고사 (2012 년봄학기 ) 2012 년 6 월 12 일학과학번이름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l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l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l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다음은 oglclass 에서제공하는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6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6 Lighting OpenGL Lighting OpenGL의조명에는 3가지요소가필요 광원 (Lights) 재질 (Materials) 면의법선벡터 (Normals) 321190 2007년봄학기 5/15/2007 박경신 OpenGL Lighting OpenGL Lighting OpenGL에서제공하는조명모델 환경광 / 주변광 (ambient lights) 점광원 (poin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3-ch2.ppt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3-ch2.ppt Coordinate Systems Graphics Programming 321190 2007년봄학기 3/13/2007 박경신 2D Cartesian Coordinate Systems 3D Cartesian Coordinate Systems Cartesian Coordination Systems -x +y y-axis x-axis +x Two axes: x-axis

More information

04_오픈지엘API.key

04_오픈지엘API.key 4. API. API. API..,.. 1 ,, ISO/IEC JTC1/SC24, Working Group ISO " (Architecture) " (API, 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 (Metafile and Interface) " (Language Binding) " (Validation Testing and Registration)"

More information

歯Lecture2.PDF

歯Lecture2.PDF VISUAL C++/MFC Lecture 2? Update Visual C ++/MFC Graphic Library OpenGL? Frame OpenGL 3D Graphic library coding CLecture1View? OpenGL MFC coding Visual C++ Project Settings Link Tap Opengl32lib, Glu32lib,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03 모델변환과시점변환 01 기하변환 02 계층구조 Modeling 03 Camera 시점변환 기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1. 이동 (Translation) 2. 회전 (Rotation) 3. 크기조절 (Scale) 4. 전단 (Shear) 5. 복합변환 6. 반사변환 7. 구조변형변환 2 기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More information

K&R2 Reference Manual 번역본

K&R2 Reference Manual 번역본 typewriter structunion struct union if-else if if else if if else if if if if else else ; auto register static extern typedef void char short int long float double signed unsigned const volatile { } struc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5-ch3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5-ch3 [호환 모드] Input and Interaction 321190 2012 년봄학기 3/22/2012 박경신 Overview 입력장치 (Input device) 물리적입력장치 (Physical input devices) Mouse, Keyboard, Trackball 논리적장치 String, Locator, Pick, Choice, Valuators, Stroke devic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XQEUPXIEBNZ.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JXQEUPXIEBNZ.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Input and Interaction 3.1 Interaction Input 기능의처리 input : 사용자와의대화 O/S 와밀접한관계 문제점 : portability 에심각한장애 MS Windows 용으로작성하면, 거기서만작동 OpenGL approach OpenGL 은 portability 를중시 input 은 OpenGL 기능에서되도록제거 GLUT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2-opengl.ppt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2-opengl.ppt OpenGL & GLUT OpenGL & GLUT 321190 2007년봄학기 3/9/2007 박경신 OpenGL http://www.opengl.org/ http://www.sgi.com/software/opengl Windows95 이후 OpenGL 이표준으로들어가있음. ftp://ftp.microsfot.com/softlib/mslfiles/opengl95.exe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g11-midterm-answer.doc

Microsoft Word - cg11-midterm-answer.doc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맞으면 true, 틀리면 flse를적으시오.

More information

서강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1/8)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담당교수: 임 인 성) 답은 연습지가 아니라 답안지에 기술할 것. 있는 변환 행렬은 일반적으로 어떤 좌표계 에서 어떤 좌표계로의

서강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1/8)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담당교수: 임 인 성) 답은 연습지가 아니라 답안지에 기술할 것. 있는 변환 행렬은 일반적으로 어떤 좌표계 에서 어떤 좌표계로의 (/8) [CSE47: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담당교수: 임 인 성) 답은 연습지가 아니라 답안지에 기술할 것 있는 변환 행렬은 일반적으로 어떤 좌표계 에서 어떤 좌표계로의 변환을 위하여 사용 하는가? 답안지 공간이 부족할 경우, 답안지 뒷면에 기 술하고, 해당 답안지 칸에 그 사실을 명기할 것 (i) 투영 참조점이 무한대점 (point at infinit)

More information

chapter2.hwp

chapter2.hwp 2. 그래픽스프로그래밍의소개 2.1 OpenGL 이란? 2.1.1 OpenGL 의정의 2차원또는 3차원드로잉을위한표준그래픽스라이브러리 - 그래픽스하드웨어에대한소프트웨어인터페이스 - C나 C++ 과같은프로그래밍언어는아님 - 그래픽스하드웨어에잘구현될수있음 -C언어기반라이브러리 - 상태기반아키텍쳐 - 즉시모드 (Immediate mode) 기반 그래픽스라이브러리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3prac.pptx

Microsoft PowerPoint - 13prac.pptx Viewing 1 th Week, 29 OpenGL Viewing Functions glulookat() Defining a viewing matrix glortho() Creating a matrix for an orthographic parallel viewing i volume glfrustum() Creating a matrix for a perspective-view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ADEFNJKEPXSQ.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ADEFNJKEPXSQ.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Shading Shading realistic computer graphics 의첫걸음 gradation of colors 색상이부드럽게변해가야 what is needed? light : 광원 matter ( material) : 물체표면의특성 optics ( 광학 ) or physics 1 6.1 Light and Matter Light and Matter

More information

Open GL

Open GL Graphics OpenGL 컴퓨터그래픽스연구실 GLUT 모델링 정 6 면체 void glutsolidcube(gldouble size); 물체겉면이칠해진형태 void glutwirecube(gldouble size); 물체뼈대만선으로표시 size : 정육면체모서리의길이 GLUT 모델링 원구 void glutsolidsphere(gldouble radius,

More information

C프로-3장c03逞풚

C프로-3장c03逞풚 C h a p t e r 03 C++ 3 1 9 4 3 break continue 2 110 if if else if else switch 1 if if if 3 1 1 if 2 2 3 if if 1 2 111 01 #include 02 using namespace std; 03 void main( ) 04 { 05 int x; 06 07

More information

Line (A) å j a k= i k #define max(a, b) (((a) >= (b))? (a) : (b)) long MaxSubseqSum0(int A[], unsigned Left, unsigned Right) { int Center, i; long Max

Line (A) å j a k= i k #define max(a, b) (((a) >= (b))? (a) : (b)) long MaxSubseqSum0(int A[], unsigned Left, unsigned Right) { int Center, i; long Max 알고리즘설계와분석 (CSE3081-2반 ) 중간고사 (2013년 10월24일 ( 목 ) 오전 10시30분 ) 담당교수 : 서강대학교컴퓨터공학과임인성수강학년 : 2학년문제 : 총 8쪽 12문제 ========================================= < 주의 > 답안지에답을쓴후제출할것. 만약공간이부족하면답안지의뒷면을이용하고반드시답을쓰는칸에답안지의어느쪽의뒷면에답을기술하였는지명시할것.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009] 02.pptx

Microsoft PowerPoint - [2009] 02.pptx 원시데이터유형과연산 원시데이터유형과연산 원시데이터유형과연산 숫자데이터유형 - 숫자데이터유형 원시데이터유형과연산 표준입출력함수 - printf 문 가장기본적인출력함수. (stdio.h) 문법 ) printf( Test printf. a = %d \n, a); printf( %d, %f, %c \n, a, b, c); #include #includ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2-opengl.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2-opengl.ppt [호환 모드] OpenGL & GLUT & GLEW OpenGL & GLUT 321190 2013 년봄학기 3/12/2013 박경신 OpenGL http://www.opengl.org/ http://www.sgi.com/software/opengl Windows95 이후 OpenGL 이표준으로들어가있음. ftp://ftp.microsfot.com/softlib/mslfiles/opengl95.ex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NVZNGWAIYSE.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CNVZNGWAIYSE.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Viewing Viewing Process first part : model-view in Chapter 4 second part : projection in Chapter 5 world frame glmatrimode(gl_modelveiw) glmatrimode(gl_projection) camera frame camera 방향 object frame 5.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D View Class.pptx

Microsoft PowerPoint D View Class.pptx Digital 3D Anthropometry 5. 3D View Class Sungmin Kim SEOUL NATIONAL UNIVERSITY 3D View Class 의설계 3 차원그래픽의개요 Introduction Surface graphics Volume graphics Lighting and shading 3차원모델을 2차원화면에표시하는클래스 Rendering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Lesson 3 if, if else, if else if, switch case for, while, do while break, continue : System.in, args, JOptionPane for (,, ) @ vs. logic data method variable Data Data Flow (Type), ( ) @ Member field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세모그래픽스 III. 게임프로그래밍에필요한 OpenGL Page 1 목차 1. 간단한 OBJ-C 2. IOS의 OGL VS Win32의 OGL 3. IOS개발환경설정 4. 뷰포트, 프로젝션, 모델뷰 ( 회전이먼저냐이동이먼저냐?) Page 2 세모그래픽스 간단한 OBJ-C 2011.07.16 김형석 Page 3 1. Obj-C (test2_cpp) #import

More information

컴퓨터그래픽스 소프트웨어

컴퓨터그래픽스 소프트웨어 Video & Image VIPLProcessing Lab. 2014-1 Myoung-Jin Kim, Ph.D. (webzealer@ssu.ac.kr) 목차 1 래스터그래픽스및벡터그래픽스 2 컴퓨터그래픽스소프트웨어의유형 3 OpenGL 프로그래밍 래스터그래픽스영상 래스터그래픽스영상이란? 래스터 : CRT 의래스터 주사 (raster scan) 방식에서사용된용어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 -, (insert) (delete) - - (insert) (delete) (top ) - - (insert) (rear) (delete) (front) A A B top A B C top push(a) push(b) push(c) A B top pop() top A B D push(d) top #define MAX_STACK_SIZE 100 int

More information

중간고사

중간고사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응용컴퓨터공학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 (4자리숫자 ) 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JSP 란무엇인가? 간단히설명하라.

More information

프로그램을 학교 등지에서 조금이라도 배운 사람들을 위한 프로그래밍 노트 입니다. 저 역시 그 사람들 중 하나 입니다. 중고등학교 시절 학교 도서관, 새로 생긴 시립 도서관 등을 다니며 책을 보 고 정리하며 어느정도 독학으르 공부하긴 했지만, 자주 안하다 보면 금방 잊어

프로그램을 학교 등지에서 조금이라도 배운 사람들을 위한 프로그래밍 노트 입니다. 저 역시 그 사람들 중 하나 입니다. 중고등학교 시절 학교 도서관, 새로 생긴 시립 도서관 등을 다니며 책을 보 고 정리하며 어느정도 독학으르 공부하긴 했지만, 자주 안하다 보면 금방 잊어 개나리 연구소 C 언어 노트 (tyback.egloos.com) 프로그램을 학교 등지에서 조금이라도 배운 사람들을 위한 프로그래밍 노트 입니다. 저 역시 그 사람들 중 하나 입니다. 중고등학교 시절 학교 도서관, 새로 생긴 시립 도서관 등을 다니며 책을 보 고 정리하며 어느정도 독학으르 공부하긴 했지만, 자주 안하다 보면 금방 잊어먹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More information

Lab 3. 실습문제 (Single linked list)_해답.hwp

Lab 3. 실습문제 (Single linked list)_해답.hwp Lab 3. Singly-linked list 의구현 실험실습일시 : 2009. 3. 30. 담당교수 : 정진우 담당조교 : 곽문상 보고서제출기한 : 2009. 4. 5. 학과 : 학번 : 성명 : 실습과제목적 : 이론시간에배운 Singly-linked list를실제로구현할수있다. 실습과제내용 : 주어진소스를이용해 Singly-linked list의각함수를구현한다.

More information

0. 표지에이름과학번을적으시오. (6) 1. 변수 x, y 가 integer type 이라가정하고다음빈칸에 x 와 y 의계산결과값을적으시오. (5) x = (3 + 7) * 6; x = 60 x = (12 + 6) / 2 * 3; x = 27 x = 3 * (8 / 4

0. 표지에이름과학번을적으시오. (6) 1. 변수 x, y 가 integer type 이라가정하고다음빈칸에 x 와 y 의계산결과값을적으시오. (5) x = (3 + 7) * 6; x = 60 x = (12 + 6) / 2 * 3; x = 27 x = 3 * (8 / 4 Introduction to software design 2012-1 Final 2012.06.13 16:00-18:00 Student ID: Name: - 1 - 0. 표지에이름과학번을적으시오. (6) 1. 변수 x, y 가 integer type 이라가정하고다음빈칸에 x 와 y 의계산결과값을적으시오. (5) x = (3 + 7) * 6; x = 60 x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3-ch2.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3-ch2.ppt [호환 모드] Coordinate Systems Graphics Programming 321190 2014 년봄학기 3/14/2014 박경신 2D Cartesian Coordinate Systems 3D Cartesian Coordinate Systems Cartesian Coordination Systems -x +y y-axis x-axis +x Two axes: x-axis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Lesson 2... ( ). ( ). @ vs. logic data method variable behavior attribute method field Flow (Type), ( ) member @ () : C program Method A ( ) Method B ( ) Method C () program : Java, C++, C# data @ Program

More information

0503중간고사.dvi

0503중간고사.dvi 서강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1/9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담당교수: 임 인 성 답은 반드시 답안지에 기술할 것. 공간이 부족할 경우 반드시 답안지 몇 쪽의 뒤에 있다고 명기한 후 기술할 것. 그 외의 경우의 답안지 뒤쪽이나 연습지 에 기술한 내용은 답안으로 인정 안함. 1. 2차원

More information

Lab 4. 실습문제 (Circular singly linked list)_해답.hwp

Lab 4. 실습문제 (Circular singly linked list)_해답.hwp Lab 4. Circular singly-linked list 의구현 실험실습일시 : 2009. 4. 6. 담당교수 : 정진우 담당조교 : 곽문상 보고서제출기한 : 2009. 4. 12. 학과 : 학번 : 성명 : 실습과제목적 : 이론시간에배운 Circular Singly-linked list를실제로구현할수있다. 실습과제내용 : 주어진소스를이용해 Circular

More information

5.스택(강의자료).key

5.스택(강의자료).key CHP 5: https://www.youtube.com/watch?v=ns-r91557ds ? (stack): (LIFO:Last-In First-Out):. D C B C B C B C B (element) C (top) B (bottom) (DT) : n element : create() ::=. is_empty(s) ::=. is_full(s) ::=.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301\337\260\243\260\355\273\347.docx)

(Microsoft Word - \301\337\260\243\260\355\273\347.docx) 내장형시스템공학 (NH466) 중간고사 학번 : 이름 : 문제 배점 점수 1 20 2 20 3 20 4 20 5 10 6 10 7 15 8 20 9 15 합계 150 1. (20 점 ) 다음용어에대해서설명하시오. (1) 정보은닉 (Information Hiding) (2) 캡슐화 (Encapsulation) (3) 오버로딩 (Overloading) (4) 생성자

More information

2002년 2학기 자료구조

2002년 2학기 자료구조 자료구조 (Data Structures) Chapter 1 Basic Concepts Overview : Data (1) Data vs Information (2) Data Linear list( 선형리스트 ) - Sequential list : - Linked list : Nonlinear list( 비선형리스트 ) - Tree : - Graph : (3)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3ÀÏ°_º¯¼ö¿Í »ó¼ö.ppt

Microsoft PowerPoint - 3ÀÏ°_º¯¼ö¿Í »ó¼ö.ppt 변수와상수 1 변수란무엇인가? 변수 : 정보 (data) 를저장하는컴퓨터내의특정위치 ( 임시저장공간 ) 메모리, register 메모리주소 101 번지 102 번지 변수의크기에따라 주로 byte 단위 메모리 2 기본적인변수형및변수의크기 변수의크기 해당컴퓨터에서는항상일정 컴퓨터마다다를수있음 shor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5-ch3.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5-ch3.ppt [호환 모드] Overview Input and Interaction 514780 2018 년가을학기 9/27/2018 단국대학교박경신 입력장치 (Input device) 물리적입력장치 (Physical input devices) Mouse, Keyboard, Trackball 논리적장치 String, Locator, Pick, Choice, Valuators, Strok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13-입출력라이브러리.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13-입출력라이브러리.pptx #include int main(void)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1 학습목표 스트림의 기본 개념을 알아보고,

More information

OpenGL 프로그래밍 가이드 : OpenGL 1.2 공식 학습 가이드 제3판

OpenGL 프로그래밍 가이드 : OpenGL 1.2 공식 학습 가이드 제3판 OpenGL, (OpenGL GL, Graphics Library ). OpenGL 3.,,. OpenGL. 14. 3. 1, OpenGL OpenGL., OpenGL. 2, 3. 3, 3 2.. 4,. 26 Ope ngl Progra mming Guide - OpenGL 1.2 5,, (, ). 3 3. 3. OpenGL.. 6,,,.,,. 7, OpenGL.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7\300\345.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07\300\345.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클래스의응용 클래스를자유자재로사용하자.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의치환 2 함수와클래스의상관관계 01_ 객체의치환 객체도변수와마찬가지로치환이가능하다. 기본예제 [7-1] 객체도일반변수와마찬가지로대입이가능하다. 기본예제 [7-2] 객체의치환시에는조심해야할점이있다. 복사생성자의필요성에대하여알아보자. [ 기본예제 7-1] 클래스의치환 01 #include

More information

Open GL

Open GL Graphics OpenGL 컴퓨터그래픽스연구실 OpenGL 관련참고사이트 OpenGL 공식사이트 http://www.opengl.org/ Khronos Group http://www.khronos.org/ Nehe Productions http://nehe.gamedev.net/ OpenGL 파일셋팅 압축을푼후다음경로로파일을복사 헤더파일 (glut.h) Microsoft

More information

Chap 6: Graphs

Chap 6: Graphs 그래프표현법 인접행렬 (Adjacency Matrix) 인접리스트 (Adjacency List) 인접다중리스트 (Adjacency Multilist) 6 장. 그래프 (Page ) 인접행렬 (Adjacency Matrix) n 개의 vertex 를갖는그래프 G 의인접행렬의구성 A[n][n] (u, v) E(G) 이면, A[u][v] = Otherwise, A[u][v]

More information

4.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t main() { functiona(); } void functiona() { printf("hihi\n"); } warning: conflicting types for functiona

4.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t main() { functiona(); } void functiona() { printf(hihi\n); } warning: conflicting types for functiona 이름 : 학번 : A. True or False: 각각항목마다 True 인지 False 인지적으세요. 1. (Python:) randint 함수를사용하려면, random 모듈을 import 해야한다. 2. (Python:) '' (single quote) 는한글자를표현할때, (double quote) 는문자열을표현할때사용한다. B. 다음에러를수정하는방법을적으세요.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HPC & OT Lab. 1 HPC & OT Lab. 2 실습 7 주차 Jin-Ho, Jang M.S. Hanyang Univ. HPC&OT Lab. jinhoyo@nate.com HPC & OT Lab. 3 Component Structure 객체 (object) 생성개념을이해한다. 외부클래스에대한접근방법을이해한다. 접근제어자 (public & private)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4347C3E2BCAEBCF6BEF D325FC4C4C7BBC5CDB1D7B7A1C7C8BDBA20B1E2BABBBFE4BCD22E >

<4D F736F F F696E74202D204347C3E2BCAEBCF6BEF D325FC4C4C7BBC5CDB1D7B7A1C7C8BDBA20B1E2BABBBFE4BCD22E > 목차 1 점그리기 2 선그리기 3 다각형그리기 이병래교수 / 방송대컴퓨터과학과 점그리기 OpenGL - 꼭짓점지정 점 glverte* 함수 하나의좌표로표현되는기하요소 void glverte*( 좌표 ); 3 차원그래픽스에서는기본적으로,, z의세좌표축으로표현되는 3차원직교좌표계를사용하여점의좌표를표현함 와 축으로표현되는 2차원평면은 z축의값이 0인 3차원좌표로볼수있음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C++ Programming C++ Programming 연산자다중정의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연산자다중정의 C++ 스타일의문자열 2 연산자다중정의 연산자다중정의 단항연산자다중정의 이항연산자다중정의 cin, cout 그리고 endl C++ 스타일의문자열 3 연산자다중정의 연산자다중정의 (Operator

More information

<443A5C4C C4B48555C B3E25C32C7D0B1E25CBCB3B0E8C7C1B7CEC1A7C6AE425CC0E7B0EDB0FCB8AE5C53746F636B5F4D616E D656E74732E637070>

<443A5C4C C4B48555C B3E25C32C7D0B1E25CBCB3B0E8C7C1B7CEC1A7C6AE425CC0E7B0EDB0FCB8AE5C53746F636B5F4D616E D656E74732E637070> 1 #include 2 #include 3 #include 4 #include 5 #include 6 #include "QuickSort.h" 7 using namespace std; 8 9 10 Node* Queue[100]; // 추가입력된데이터를저장하기위한 Queue

More information

LCD Display

LCD Display LCD Display SyncMaster 460DRn, 460DR VCR DVD DTV HDMI DVI to HDMI LAN USB (MDC: Multiple Display Control) PC. PC RS-232C. PC (Serial port) (Serial port) RS-232C.. > > Multiple Display

More information

A Hierarchical Approach to Interactive Motion Editing for Human-like Figures

A Hierarchical Approach to Interactive Motion Editing for Human-like Figures 단일연결리스트 (Singly Linked List) 신찬수 연결리스트 (linked list)? tail 서울부산수원용인 null item next 구조체복습 struct name_card { char name[20]; int date; } struct name_card a; // 구조체변수 a 선언 a.name 또는 a.date // 구조체 a의멤버접근 struct

More information

<322EBCF8C8AF28BFACBDC0B9AEC1A6292E687770>

<322EBCF8C8AF28BFACBDC0B9AEC1A6292E687770> 연습문제해답 5 4 3 2 1 0 함수의반환값 =15 5 4 3 2 1 0 함수의반환값 =95 10 7 4 1-2 함수의반환값 =3 1 2 3 4 5 연습문제해답 1. C 언어에서의배열에대하여다음중맞는것은? (1) 3차원이상의배열은불가능하다. (2) 배열의이름은포인터와같은역할을한다. (3) 배열의인덱스는 1에서부터시작한다. (4) 선언한다음, 실행도중에배열의크기를변경하는것이가능하다.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if( ) ; if( sales > 2000 ) bonus = 200; if( score >= 60 ) printf(".\n"); if( height >= 130 && age >= 10 ) printf(".\n"); if ( temperature < 0 ) printf(".\n"); // printf(" %.\n \n", temperature); // if(

More information

Let G = (V, E) be a connected, undirected graph with a real-valued weight function w defined on E. Let A be a set of E, possibly empty, that is includ

Let G = (V, E) be a connected, undirected graph with a real-valued weight function w defined on E. Let A be a set of E, possibly empty, that is includ 알고리즘설계와분석 (CSE3081(2 반 )) 기말고사 (2016년 12월15일 ( 목 ) 오전 9시40분 ~) 담당교수 : 서강대학교컴퓨터공학과임인성 < 주의 > 답안지에답을쓴후제출할것. 만약공간이부족하면답안지의뒷면을이용하고, 반드시답을쓰는칸에어느쪽의뒷면에답을기술하였는지명시할것. 연습지는수거하지않음. function MakeSet(x) { x.parent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제 4 강프레임리스너 (Frame Listener)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프레임리스너를이용하여게임루프를구현하는방법을이해한다. 오우거엔짂의키입력처리방식을이해한다. 학습내용 프레임리스너의개념프레임리스너를이용한게임캐릭터의이동캐릭터의이동속도조절 OIS 입력시스템을이용한키보드입력의처리 기본게임루프 Initialization Game Logic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 B3E22032C7D0B1E220C0A9B5B5BFECB0D4C0D3C7C1B7CEB1D7B7A1B9D620C1A638B0AD202D20C7C1B7B9C0D320BCD3B5B5C0C720C1B6C0FD>

<4D F736F F F696E74202D B3E22032C7D0B1E220C0A9B5B5BFECB0D4C0D3C7C1B7CEB1D7B7A1B9D620C1A638B0AD202D20C7C1B7B9C0D320BCD3B5B5C0C720C1B6C0FD> 2006 년 2 학기윈도우게임프로그래밍 제 8 강프레임속도의조절 이대현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오늘의학습내용 프레임속도의조절 30fps 맞추기 스프라이트프레임속도의조절 프레임속도 (Frame Rate) 프레임속도란? 얼마나빨리프레임 ( 일반적으로하나의완성된화면 ) 을만들어낼수있는지를나타내는척도 일반적으로초당프레임출력횟수를많이사용한다. FPS(Frame Per Sec)

More information

0503중간고사.dvi

0503중간고사.dvi 서강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공학과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1/8 [CSE4170: 기초 컴퓨터 그래픽스] 중간고사 담당교수: 임 인 성 답은 연습지가 아니라 답안지에 기술할 것 있는 변환 행렬은 일반적으로 어떤 좌표계 에서 어떤 좌표계로의 변환을 위하여 사용 하는가? 답안지 공간이 부족할 경우, 답안지 뒷면에 기 술하고, 해당 답안지 칸에

More information

< E20C6DFBFFEBEEE20C0DBBCBAC0BB20C0A7C7D12043BEF0BEEE20492E707074>

< E20C6DFBFFEBEEE20C0DBBCBAC0BB20C0A7C7D12043BEF0BEEE20492E707074> Chap #2 펌웨어작성을위한 C 언어 I http://www.smartdisplay.co.kr 강의계획 Chap1. 강의계획및디지털논리이론 Chap2. 펌웨어작성을위한 C 언어 I Chap3. 펌웨어작성을위한 C 언어 II Chap4. AT89S52 메모리구조 Chap5. SD-52 보드구성과코드메모리프로그래밍방법 Chap6. 어드레스디코딩 ( 매핑 ) 과어셈블리어코딩방법

More information

chap7.key

chap7.key 1 7 C 2 7.1 C (System Calls) Unix UNIX man Section 2 C. C (Library Functions) C 1975 Dennis Ritchie ANSI C Standard Library 3 (system call). 4 C?... 5 C (text file), C. (binary file). 6 C 1. : fopen( )

More information

컴퓨터그래픽스 기본요소

컴퓨터그래픽스 기본요소 Video & Image VIPLProcessing Lab. 2014-1 Myoung-Jin Kim, Ph.D. (webzealer@ssu.ac.kr) 목차 1 점그리기 2 선그리기 3 원그리기 4 다각형그리기 점그리기 점 하나의좌표로표현되는기하요소 y 3 차원그래픽스에서는기본적으로 50 x, y, z 의세좌표축으로표현되는 3 차원직교좌표계를사용하여 점의좌표를표현함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6-Body Data Class.pptx

Microsoft PowerPoint - 06-Body Data Class.pptx Digital 3D Anthropometry 6. Body Data Class Sungmin Kim SEOUL NATIONAL UNIVERSITY Body Data Class 의설계 Body Model 의관리 인체데이터입출력 데이터불러오기 인체모델그리기 TOpenGL의확장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저장 / 불러오기 추가기능구현 좌표축정렬 Face, Wireframe,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2007 년 2 학기윈도우게임프로그래밍 제 7 강프레임속도의조절 이대현 핚국산업기술대학교 학습내용 프레임속도의조절 30fps 맞추기 스프라이트프레임속도의조절 프레임속도 (Frame Rate) 프레임속도란? 얼마나빨리프레임 ( 일반적으로하나의완성된화면 ) 을만들어낼수있는지를나타내는척도 일반적으로초당프레임출력횟수를많이사용핚다. FPS(Frame Per Sec)

More information

chap10.PDF

chap10.PDF 10 C++ Hello!! C C C++ C++ C++ 2 C++ 1980 Bell Bjarne Stroustrup C++ C C++ C, C++ C C 3 C C++ (prototype) (type checking) C C++ : C++ 4 C C++ (prototype) (type checking) [ 10-1] #include exter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07 - 포인터 pm0415

Microsoft PowerPoint - ch07 - 포인터 pm0415 2015-1 프로그래밍언어 7. 포인터 (Pointer), 동적메모리할당 2015 년 4 월 4 일 교수김영탁 영남대학교공과대학정보통신공학과 (Tel : +82-53-810-2497; Fax : +82-53-810-4742 http://antl.yu.ac.kr/; E-mail : ytkim@yu.ac.kr) Outline 포인터 (pointer) 란? 간접참조연산자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chap01_time_complexity.key

chap01_time_complexity.key 1 : (resource),,, 2 (time complexity),,, (worst-case analysis) (average-case analysis) 3 (Asymptotic) n growth rate Θ-, Ο- ( ) 4 : n data, n/2. int sample( int data[], int n ) { int k = n/2 ; return data[k]

More information

Contents. 1. PMD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 Metrics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3. FindBugs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4.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Contents. 1. PMD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 Metrics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3. FindBugs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4.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정적분석서 - 영단어수집왕 - Team.# 3 과목명 소프트웨어모델링및분석 담당교수 유준범교수님 201011320 김용현 팀원 201111360 손준익 201111347 김태호 제출일자 2015-06-09 1 Contents. 1. PMD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 Metrics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4B0AD202D20C7C1B7B9C0D3B8AEBDBAB3CABFCD20B9ABB9F6C6DBC0D4B7C2>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4B0AD202D20C7C1B7B9C0D3B8AEBDBAB3CABFCD20B9ABB9F6C6DBC0D4B7C2> 게임엔진 제 4 강프레임리스너와 OIS 입력시스템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내용 프레임리스너의개념 프레임리스너를이용한엔터티의이동 OIS 입력시스템을이용한키보드입력의처리 게임루프 Initialization Game Logic Drawing N Exit? Y Finish 실제게임루프 오우거엔진의메인렌더링루프 Root::startRendering()

More information

강의10

강의10 Computer Programming gdb and awk 12 th Lecture 김현철컴퓨터공학부서울대학교 순서 C Compiler and Linker 보충 Static vs Shared Libraries ( 계속 ) gdb awk Q&A Shared vs Static Libraries ( 계속 ) Advantage of Using Libraries Reduced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자료형 기본자료형 : char, int, float, double 등 파생자료형 : 배열, 열거형, 구조체, 공용체 vs struct 구조체 _ 태그 _ 이름 자료형멤버 _ 이름 ; 자료형멤버 _ 이름 ;... ; struct student int number; // char name[10]; // double height; // ; // x값과 y값으로이루어지는화면의좌표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5 장생성자와접근제어 1. 객체지향기법을이해한다. 2. 클래스를작성할수있다. 3. 클래스에서객체를생성할수있다. 4. 생성자를이용하여객체를초기화할수 있다. 5. 접근자와설정자를사용할수있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생성자 생성자 (constructor) 는초기화를담당하는함수 생성자가필요한이유 #include using namespace

More information

UI TASK & KEY EVENT

UI TASK & KEY EVENT T9 & AUTOMATA 2007. 3. 23 PLATFORM TEAM 정용학 차례 T9 개요 새로운언어 (LDB) 추가 T9 주요구조체 / 주요함수 Automata 개요 Automata 주요함수 추후세미나계획 질의응답및토의 T9 ( 2 / 30 ) T9 개요 일반적으로 cat 이라는단어를쓸려면... 기존모드 (multitap) 2,2,2, 2,8 ( 총 6번의입력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제 10 강광원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오우거엔진의광원을이용하여 3D 공갂에서광원을구현해본다. 학습내용 평면메쉬의생성방법광원의종류및구현방법 광원의종류 : 주변광원 주변광원 (Ambient Light) 동일한밝기의빛이장면안의모든물체의표면에서일정하게반사되는것. 공갂안에존재하는빛의평균값이론적인광원 광원의종류 : 지향광원 지향광원 (Directional

More information

Breathing problems Pa t i e n t: I have been having some breathing problems lately. I always seem to be out of breath no matter what I am d o i n g. ( Nurse : How long have you been experiencing this problem?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7-Data Manipulation.pptx

Microsoft PowerPoint - 07-Data Manipulation.pptx Digital 3D Anthropometry 7. Data Analysis Sungmin Kim SEOUL NATIONAL UNIVERSITY Body 기본정보표시 Introduction 스케일조절하기 단면형상추출 단면정보관리 3D 단면형상표시 2 기본정보표시및스케일조절 UI 및핸들러구성 void fastcall TMainForm::BeginNewProject1Click(TObjec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5-ch3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5-ch3 Interaction Interaction 321190 2007 년봄학기 3/20/2007 박경신 컴퓨터기술의중요한발전가운데하나는사용자가컴퓨터화면을이용하여상호작용을할수있다는것이다. 상호작용 (Interaction) 사용자는마우스와같은대화식장치를통하여행동을취한다. 컴퓨터가사용자의입력을감지한다. 프로그램은이입력에반응하여상태를바꾼다. 프로그램은이새로운상태를디스플레이한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1\300\345.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11\300\345.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입출력 C++ 의효율적인입출력방법을배워보자. 이장에서다룰내용 1 cin 과 cout 을이용한입출력 2 입출력연산자중복 3 조작자생성 4 파일입출력 01_cin 과 cout 을이용한입출력 포맷입출력 C++ 의표준입출력은 cin, cout 을사용한다. C 의 printf 는함수이므로매번여러인자를입력해줘야하지만, cin/cout 에서는형식을한번만정의하면계속사용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텔레비젼 2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3 예제 2. 여러개의객체생성하기 4 5 예제 3. 메소드가추가된클래스 public class Television { int channel; // 채널번호 int volume; // 볼륨 boolean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16-1. 보조자료템플릿 (Template) 함수템플릿 클래스템플릿 Jong Hyuk Park 함수템플릿 Jong Hyuk Park 함수템플릿소개 함수템플릿 한번의함수정의로서로다른자료형에대해적용하는함수 예 int abs(int n) return n < 0? -n : n; double abs(double n) 함수 return n < 0? -n : n; //

More information

chap 5: Trees

chap 5: Trees 5. Threaded Binary Tree 기본개념 n 개의노드를갖는이진트리에는 2n 개의링크가존재 2n 개의링크중에 n + 1 개의링크값은 null Null 링크를다른노드에대한포인터로대체 Threads Thread 의이용 ptr left_child = NULL 일경우, ptr left_child 를 ptr 의 inorder predecessor 를가리키도록변경

More information

02 C h a p t e r Java

02 C h a p t e r Java 02 C h a p t e r Java Bioinformatics in J a va,, 2 1,,,, C++, Python, (Java),,, (http://wwwbiojavaorg),, 13, 3D GUI,,, (Java programming language) (Sun Microsystems) 1995 1990 (green project) TV 22 CHAPTER

More information

Design Issues

Design Issues 11 COMPUTER PROGRAMMING INHERIATANCE CONTENTS OVERVIEW OF INHERITANCE INHERITANCE OF MEMBER VARIABLE RESERVED WORD SUPER METHOD INHERITANCE and OVERRIDING INHERITANCE and CONSTRUCTOR 2 Overview of Inheritance

More information

8. 클래스 D는클래스 A, 클래스 B, 클래스 C로부터상속받아맊들고싶다. 아래빈칸을채우시오. ( 대소문자주의하시오 ) class D { ; Student s; 11. 다음프로그램의실행결과는? 9. 다음프로그램의실행결과는? class A{ A(){cout << " 생성

8. 클래스 D는클래스 A, 클래스 B, 클래스 C로부터상속받아맊들고싶다. 아래빈칸을채우시오. ( 대소문자주의하시오 ) class D { ; Student s; 11. 다음프로그램의실행결과는? 9. 다음프로그램의실행결과는? class A{ A(){cout <<  생성 2009-2 C++ 프로그래밍 이름 : 주의사항을반드시읽고시작하세요. 1) 부분점수는없고, 각문항은 10점입니다. 2) 공학인증설문조사오늘이마지막날입니다. 1. 아래프로그램에서객체는몇개생성되었는가? Point(){x=0; void Print(){ cout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