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A DC1DFBFE4C5ACB7A1BDBA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4A DC1DFBFE4C5ACB7A1BDBA2E687770>"

Transcription

1 JAVA 중요클래스 자바에서는프로그래밍개발에필요한여러패키지를지원한다. 패키지는 c 언어의라이브러리(include) 와비슷한개념이면서패키지에대한설명은 4 장에서설명하였으니참고할것. 사용자는자바에서지원하는여러패키지를상속받아어플리케이션이나애플릿코딩시자성하며또한자신이직접만든클래스를모아패키지를정의하여쓰기도한다. 자바에서는여러패키지중가장중요하고널리사용되는 java.lang, java.util, java.io, java.net, java.awt, java.applet, javax.swing 등이있다. 여기서 java.lang은가장기본적인자바패키지로서 import 문을직접작성하지않아도알아서자동으로컴파일되는패키지이다. 자바에서제공하는주요패키지. java.lang : 자바프로그램의기본기능을제공한다. 모든자바프로그램에포함되는패키지이다. java.util : 유틸리티클래스를포함하는패키지이다. java.io : 입출력을담당하는패키지이다. 스트림형태로되어있으며 io 를처리하게된다. java.net : 네트워크기능과관련된패키지이다. java.awt : GUI 환경의프로그램을위한패키지이다. java.awt.event : awt 컴포넌트에서발생되는이벤트를설정하는패키지이다. java.applet : 웹상의애플릿프로그램을작성하기위해필요한패키지이다. javax.swing : awt(gui) 패키지보다좀더추가된기능을가진패키지이다. java.lang 패키지와 java.util 패키지의주요클래스. 객체및데이터형 : Object 클래스 ( 모든클래스의최상위클래스이다.) Wrapper 클래스 ( 기본데이터형에대한객체형이존재하는클래스이다.) 문자열 :String( 문자열클래스) StringBuffer ( 동적문자열클래스) StringTokenizer ( 문자열분석클래스) 기능형: Calendar ( 날짜시간처리클래스 / ) Random ( 난수발생으로인한랜덤값을받는클래스) 컬렉션 :Vector( 리스트처리클래스) Hashtable ( 해쉬테이블관련클래스) 1. java.lang.object 자바클래스에있어서가장상위클래스이다. 그러므로모든클래스는 Object 클래스로부터자동상속 된다 (Object 클래스의정의된변수와메소드모드다른클래스에상속됨). 이중에중요한메소드만설명 하고넘어가자. boolean equals(object obj) : 현재객체와인자 obj 의값이같은객체인지를검사한다. int hashcode() : 객체의해시코드값을계산한다. Class getclass() : 객체의클래스를반환한다. String tostring() : 수식에서객체가문자열로변경되어야할경우이메소드가자동호출된다. final void wait(), nofity() : 스레드의상태를제어한다. 스레드의대한내용은나중에설명하겠다. boolean equals(object obj) 클래스의주소를비교해서각객체의주소의내용이같은지를비교하는메소드이다.

2 01 class aaa { 02 String a="love"; 03 String b="lo"; 04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05 { 06 aaa abc = new aaa(); 07 abc.b += "ve"; if(abc.a == abc.b) 10 System.out.println("a와 b 는같음"); 11 else 12 System.out.println("a와 b 는같지않음"); 13 if(abc.a.equals(abc.b)) 14 System.out.println("a와 b 는같음"); 15 else 16 System.out.println("a와 b 는같지않음"); 17 } 18 } 같은 String형변수 a,b에각값을똑같이 love 를대입하였다. 근데 09행과 13 행의실행값은다르게나온다. 지금위코드의결과값은. a와 a와 b는같지않음 b는같음 왜이렇게나올까? 같은값이들어있는데도말이다. 일단 String 은클래스객체이다. 주소를가지고있는데 09행에서 abc.a == abc.d 에서 == 서로주소를비교하는것이다. 해서같은값이라고해도값을비교하는것이아닌주소를비교하게되어당연 else 문으로빠지게된다. 하지만 13행처럼 equals() 메소드를쓰게되면해당객체의주소가아닌실제값을비교한다. 실제로는 String에서 equals() 메소드를오버라이딩해서정의되어있는것이다. String tostring() 주로클래스주소의정보를타나내는데사용된다. 디버깅시편리한기능을제공한다. 하지만 Object 클래스자체는간단한클래스이름과클래스정보만은문자열로넘겨주기때문에이메서드도제대로사용하기위해서는오버라이딩이반드시필요하다. 01 class bbb{ 02 int a,b; 03 bbb(int a, int b){ 04 this.a = a; 05 this.b = b; 06 } 07 public String tostring(){ 08 Strings=" 이클래스의변수는a 의값:"+a+" 과b 의값:"+b+ 09 " 가있습니다."; 10 return s;

3 11 } 12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13 { 14 bbb abc = new bbb(10,20); 15 System.out.println(abc); 16 } 17 } 07행에서 tostring() 메소드를오러바이딩하였다. Object 클래스는모든클래스의상위클래스로서이 메소드또한 equals() 메소드처럼따로클래스를선언하지않고메소드만오버라이딩해준다. 15 행을보면그냥객체만적어주었는데사실객체뒤에.toString() 이포함되어있다. 해서자동으로이메소드로호출이되는것이다. 08행에있는명령문이실행되는데이렇게객체주소에 대한정보를내가직접코딩해서보여줄수가있다. 그래서디버깅시유용하게쓰인다는것이다. 2. Wrapper 클래스자바에서기본데이터형과레퍼런스데이터형은구분되어진다. 작업을하다보면기본데이터형이클래스인스턴스로바꿔서작업해야하는경우가생긴다. 대표적인것이인자가객체형인자바의메서드를사용해야하는경우인데이런경우자바는 Wrapper 클래스를사용한다. Wrapper 클래스를사용하면기본형데이터형의내용이클래스화되어서여러장점이생긴다. 기본데이터형 boolean byte char short int long float double Wrapper 클래스 Boolean Byte Character Short Integer Long Float Double Wrapper 클래스생성 boolean a = true; Boolean aa = new Boolean(a); int b = 50; Integer bb = new Integer(b); 대표적인매소드 String tostring() byte bytevalue() short shortvalue() int intvalue() long longvalue() float floatvalue() double doublevalue() 가장많이사용되는메소드이다. Wrapper 클래스의내용인기본형데이터를문자여로바꾸는기능을한다. 숫자데이터를포함한 Wrapper 클래스들은해당메서드를호출하여실제데이터자바기본형데이터를얻을수있다 ( ).

4 01 import java.util.*; 02 public class aaa{ 03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04 boolean a=true; 05 Boolean a1 = new Boolean(a); int b = 10; 08 Integer b1 = new Integer(b); float c = 11.5f; 11 Float c1 = new Float(c); System.out.println(a1.toString()); 14 System.out.println(b1.intValue()); 15 System.out.println(c1.floatValue()); 16 } 17 } 01 : util 패키지를사용하기위해서 import 를섰다. 앞으로도필요한클래스라이브러리를사용하기위 해서는해당패키지를import 해주어야한다. 4행과 5행이바로 wrapper 클래스이용방법이다. boolean 데이터 a를 05행에서 a1클래스객체로 wrapper 클래스화시킨다. 07 행,08행과 10 행,11행역시동일하며해당객체의내용을출력하기위해 13~15 행처럼사용한다. 3. System 클래스 System 클래스는실행시간환경과관련된여러속성과메소드를지원하는클래스이다. System 클래스 PrintStream 를참조하는객체변수( out ) 출력메소드 System.out.println() InputStream 을참조하는객체변수( in ) 입력메소드 System.in.read() System 클래스는 exit() 메소드, currenttimemills() 메소드, arraycopy() 메소드등을지원한다. exit() 메소드는현재실행중인프로그램을종료시키는데사용된다. void exit(int code); 여기서 code에 0 값으로지정하면정상종료라는의미를갖는다. currenttimemills() 메소드는그리니치표준시로 1970년 1월 1일 0시부터현재시각까지흐른시간을 millisecond 단위반환한다. long currenttimemillis(); arraycopy() 메소드는배열을복사하는메소드이다. void arraycopy(object a, int aindex, Object b, int bindex, int size); 배열 a의 aindex부터배열 b의 bindex로복사하며복사되는배열의크기는 size 만큼이다. 01 class java5-1{ 02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03 int array1[] = {10,20,30,40,50}; 04 int array2[] = new int[5];

5 05 System.arraycopy(array1,0,array2,0,4); 06 for(int i=0; i<5 ; i++){ 07 System.out.println(array1[i]); 08 System.out.println(array2[i]); 09 } 10 } 11 } 03 행: 배열array1[] 선언및초기화 04 행 : 배열 array2[] 객체생성 05 행 : arraycopy() 메소드이용하여배열 array1[] 의 0번째주소부터크기 4만큼복사하여배열 array2[] 0 부터복사된내용을붙여넣는다. 07 행,08행을출력해보면각배열마다복사되어값이같음을알수있고또한크기 4만큼만복사했기 때문에배열 arrray1의 5 번째주소값은복사되지않는것도확인할수있다. 4. DecimalFormat 클래스 java.text.decimalformat 에속하는클래스로숫자의형식을지정하는매우유용한클래스이다. DecimalFormat 클래스의생성자는숫자패턴을나타내는 String 을인자로갖는다. DecimalFormat("000") : 최초자리수 3자리를확보하고 2자리이하의숫자를출력하게되면앞이자리수가 0 으로채워진다. DecimalFormat("#,###") : 세자리마다컴마를찍어서표시한다. DecimalFormat(".00") : 소수점 3 자리에서반올림하여두자리까지만표시한다. DecimalFormat("$#,###") : 숫자앞에 $ 를붙여서표시한다. format() 메소드를이용해서인자를받아들여출력한다. 01 import java.text.decimalformat; 02 class java5_2{ 03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DecimalFormat aaa = new DecimalFormat("000"); 06 System.out.println(aaa.format(9)); DecimalFormat bbb = new DecimalFormat("#,###"); 09 System.out.println(bbb.format( )); DecimalFormat ccc = new DecimalFormat(".00"); 12 System.out.println(ccc.format(0.346)); DecimalFormat ddd = new DecimalFormat("*#,###"); 15 System.out.println(ddd.format( )); 16 } 17 } 05,08,11,14 행 : DecimalFormat 클래스객체생성시원하는형식으로초기화 06,09,12,15 행 : 해당객체생성시원하는형식으로출력, 출력시인자값은항상 format() 메소드를이용해서받아야한다.

6 5. String 클래스프로그램에서문자열관련처리는상당히까다롭고중요하게여겨진다. String 클래스는그런문자열을나타내는데사용하는기본클래스중의하나이며기본자료형과변환이가능하다. 문자열조작을위한여러메소드가있으며편리하게문자열을편집하는것이가능하다. String 객체는다른객체와달리너무자주사용되어서따로들어서사용할수있다. String a = "Hello"; new 연산자를사용하지않고도객체를만 String 클래스의구조 String 클래스는프로그램에서쉽게사용되는데비해, 그구조가다소복잡하다. String 클래스의가장큰특징은 문자열상수는가상머신전체에서공유한다는점 과 클래스주소의값이바뀌지않는다 이다. 이두가지특성때문에일반적인레퍼런스와다르게동작한다. 첫번째로문자열상수를지정하는방법은위에서표기한 new 연산자를쓰지않는방법과 new 연산자를생성해서사용하는방법이다. 둘의차이는먼저 new 연산자를사용하지않았을때자바가상머신은내부문자열저장소에서동일한내용의 String형주소가존재하는지살펴보고동일한내용이존재한다면그내용을가진 String 형주소를공유해서쓰게된다. 만약같은내용이존재하지않는다면새로운 String 형주소를문자열저장소에저장하게된다. 따라서문자열상수로지정된 String 클래스주소는한번생성되면변화되지않고, 자바가상머신에저장하게되는것이다. 하지만 new 연산자를이용하여객체를생성하게된다면같은문자열의내용이있다고하여도매번새 로운클래스를생성하게된다. 이런경우만약 String 형마다비교해야할일이생긴다면 equals() 메 소드를이용해야할것이다. 두번째로 String 클래스를다루게되면클래스가동적인문자열을다루는것이아닌문자열상수를다 루게된다. 해서위해서설명한대로한번생성된 String 객체의내용을변화되지않는다. 따라서 String 형객체의내용을수정하게되면그객체의내용이바뀌는것이아니라새로운 String 형객체가생성 된다. 예를들어서 String aa = new String("HELLO"); aa.tolowercase(); //tolowercase() 메소드의역할은문자열의대문자를소문자로바꾸게해준다. aa의내용 HELLO 가 hello 로바뀔것같지만사실변화가일어나지않는다. 문자열상수로써 String형으로만들어진객체의내용을수정될수없다. 그래서바뀐내용을확이하기위해서는. String aa = new String("HELLO"); String bb = aa.tolowercase(); 이렇게 String 형객체생성후접근하는방법밖에없다. 많이쓰이는메소드 int length() : String 클래스이문자열길이를반환한다. boolean equals(object a) : 두 String 클래스객체의내용이같은지비교한다.

7 boolean equalsignorecase(string a) : 대소문자구분없이문자열이같은지비교하다. String substring(int a) : a 로주어진값부터문자열의마지막까지의문자열을반환해준다. String concat(string a) : 이메소드를호출한 String 클래스객체의내용과인자로주어진문자열을 합친새로운 String 클래스객체를반환함. String replace(char a, char b) : a로표시된문자들을 b 문자로바꾼다. String tolowercase() : String 클래스객체의모든문자를소문자로바꾼다. String touppercase() : String 클래스객체의모든문자를대문자로바꾼다. char charat(int a) : a 로지정된곳의문자값을반환함. 01 class java5_3{ 02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03 { 04 String a = "Hello"; 05 String b = "Welcome"; String c = a.concat(b); 08 System.out.println("concat 의결과 : " + c); String d = a.tolowercase(); 11 System.out.println("a 변수의대문자를소문자로바꾸면 12 } 13 } : " + d); 04행과 05행각각 String 클래스객체생성. 07행의 concat은문자열의결합으로따로 String c 객체에값을넣어주었다. 10행의 tolowercase는대문자를소문자로바꾸는역할을하며이또한 String d 객체에값을주었다. 6. StringBuffer 클래스 String 클래스와달리동적문자열을처리하는기능을제공한다. String a = "Hel + "lo"; 하면 Hel 따로 lo 따로각각문자열상수로 String 객체가생성되면서 "Hello" 라는문자열상수또생기는것이다. 이런식으로문자열결합이발생할때마다수많은문자열객체가만들어지게되는것인데그럼자연스레메모리낭비를발생시키게되고속도도저하된다. 이런 String클래스의문제점을해결하기위해만들어진클래스가 StringBuffer 클래스이다. 즉 StringBuffer 클래스는문자의배열형태로기억하고있으며, 계속해서객체를만들지않고, 현재가지고있는문자열을수정하는것이가능하다. StringBuffer 클래스의메소드 StringBuffer(String a) : 문자열 a 을가지고있는생성자이다. StringBuffer append(string a) : 현재 StringBuffer에문자열 a 를덧붙인다. 인수로올수있는것은문자열뿐만이아니라다른자료형도된다. StringBuffer delete(int a, int b) : 버퍼의내용일부(a위치부터 - b 위치까지) 를삭제한다. StringBuffer deletecharat(int a) : a 위치의문자를제거한다. StringBuffer insert(int a, String b) : 문자열 b를현재버퍼의 a 위치에끼워넣는다. int length() : 버퍼에있는문자열의길이를반환함.

8 StringBuffer replace(int a, int b, String c) : 현재버퍼의 a위치부터 b-1 위치까지의문자열을 c문자 열로바꾼다. StringBuffer reverse() : 문자열내용을뒤집어서순서가반대가되게한다. String tostring() : 현재버퍼에있는문자열을반환한다. 7. StringTokenizer 클래스프로그램작성할때많이해야하는작업중의하나가문자열을나누는작업이다. 이때나누는단위가되는문자열을토큰이라고한다. 예를들어서 날짜를문자열로나눈다면 2002,12,10 이렇게각각나뉘게되고이런문자열을구분하는토큰은 - 가되는것이다. StringTokenizer 클래스의메소드 int counttokens() : 토큰의수를반환함. boolean hasmoretokens() : 가져올토큰이아직남아있으면 true, 그렇지않다면 false 를반환한다. String nexttoken() : 다음번토큰을반환한다. 토큰은처음것부터 nexttoken() 메소드를호출할때 마다하나씩반환된다. 01 import java.util.*; 02 class java5_4{ 03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04 { 05 StringTokenizer aaa = new StringTokenizer("Hello-I-am-Boy","-"); 06 System.out.println(" 나누어야할문자열의수는총 : " + 07 aaa.counttokens() +" 개"); 08 while(aaa.hasmoretokens()) 09 System.out.print(aaa.nextToken()+" "); 10 } 11 } StringBuffer 사용을위해 import java.uti.*; 패키지를이용한다. 05 행에 Hello-I-am-Boy" 라는인자값을받고토큰을구분지어야할 - 까지지정하여 StringTokenizer 객체를생성하였다. 07행에서생성된객체의나누어야할문자열의수를알기위해 counttokens() 메소드이용. 08행 while 문( 반복문) 의조건에서 hasmoretokens() 메소드를이용하여남아있는버퍼가없을때까지 09행의 nexttoken() 메소드를실행. 8. 컬렉션프로그램개발에있어서가장기본적으로갖추어져야하는부분이바로자료를다루는함수들이다. 자료를연결리스트형태로다룰것인지간단하게배열형태로다룰것인지등은프로그램의성능및개발시간과도많은관련이있다. 즉컬렉션이란객체형태의요소들을다양한방식으로저장하고나중에꺼내볼수있게해주는클래스들을말한다. 인터페이스컬렉션인터페이스는크게 Collection과 Map으로구분되고하위인터페이스는상위인터페이스에기능 이나특징이부가된것이다.

9 객체를저장하기위한부분으로만정의되어있다. int size() : 요소가몇개들었는지를반환함. Collection boolean add() : 요소를추가함. 제대로추가되면 true 반환 boolean remove() : 요소를삭제함. 제대로삭제되면 false 반환 void clear() : 요소전체를없앰. Set 저장되는요소들의중복을허용하지않는다. 요소를일렬로유지해서위치에의해접근한다. int indexof(object a) : 인자로주어진객체의첫번째위치를반환한다. list에서는 List 요소가중복될수있기때문에, 인자로주어진요소가여러곳에중복될수있다. int lastindexof(object a) : 인자로주어진객체의마지막위치를반환함. Object remove(int a) : a 의위치에서객체를지운다. SortedSet 저장되는요소들이자동으로정렬이이루어진다. SortedMap 키와객체를쌍으로데이터유지한다. 객체접근하기위해서는해당키를넘겨주어야객체를얻을수있다. 알고리즘각각의클래스들이나메소드들은사용하고자하는자료형태에따라서적당히사용하면되도록최대한효율적으로구성되어있으며, 하나의자료구조에서다른자료구조로변경하는것도쉽게할수있도록되어있다. 이런알고리즘은java.util.Collections 에서제공한다. int binarysearch(list list, Object key) : 주어진리스트에서해당객체의위치를찾기위해바이너리검색을이용한다. void shuffle(list ist) : 리스트의내용를마구섞는다. void sort(list list) : 리스트에들어있는객체를순서대로배열한다. Vector 클래스배열은여러데이터를쉽게하나의묶음으로처리할수있는장점이있다. 이에반해, 배열은몇가지약점이있는데, 첫째는배열의크기가일단생성된뒤에는변경될수없다는점이고, 둘째는같은종류의데이터만배열에포함될수있다는점이다. 그리고, 배열은요소에접근하는방식이인덱스를통한접근만이허용된다는점이다. 이러한약점을해결하기위해컬렉션클래스를사용하는것이다. 그러나 Vector 클래스는객체레퍼런스를저장하기때문에자바기본형데이터는저장할수없는약점을가지고있다. 생성자 Vector() 아무내용도가지고있지않는벡터를생성함. 기본공간과자동증가크기는기본값을사용한다. Vector(Collection a) 다른컬렉션 a 의내용을가져와서벡터의내용을채우는생성자. Vector(int initialcapacity) 초기공간의크기를 initialcapacity 만큼을가지도록하는생성자이다. 초기공간의크기를 initalcapacity 만큼가지며, 나중에자료를넣다 Vector(int initialcapacity, 가공간이부족하게되었을때한번에증가할크기를 int capacityincrement) capacityincrement 만큼으로지정한다. 메소드 void add(int index, Object element) index 위치에객체 element 를추가한다. boolean add(object o) 벡터자료의끝에객체 o 을추가한다. void clear() 벡터내의자료를모두삭제함. Object clone() 현재벡터와똑같은내용을가지고있는벡터를만들어서리턴한다.

10 boolean contains(object elem) 벡터내에 elem 객체를가지고있다면 true 를반환한다. Object elementat(int index) 벡터가가지고있는 index 위치의객체를반환한다. Object remove(int index) index 위치의객체를삭제한다. booleanremove(objecto) 객체o 와같은항목중첫번째만나는것을삭제한다. intsize() 벡터내에가지고있는항목의수를반환함. fromindex 위치부터 toindex -1 위치까지의내용을포하 List sublist(int fromindex, int toindex) 하는 List 형태의객체를만들어서반환한다. Enumeration elements() 현재내용을 Enumeration 형태로반환한다. 01 import java.util.*; 02 class java5_5{ 03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04 Vector v; 05 v = new Vector(); for(int i=0;i<args.length; i++) 08 v.add(args[i]); 09 String s; 10 List list = v; 11 for(int j=0; j<v.size(); j++){ 12 s = (String)list.get(j); 13 System.out.println(j + " 번째 14 } 15 } 16 } " + s); 어김없이패키지 java.util을 import 시킨다. 04~05행 Vector 클래스생성. 07 : 프로그램실행시인자값을 String args 배열값으로 08 행백터에추가시킨다. 08 : 객채이기에백터에추가가가능하다. 10 : List 인터페이스에백터레퍼런스인 v 를할당함. 11 : 반복문백터의크기만큼 12 행,13행실행 12 : list.get() 메소드를이용하여백터요소를얻어냄. 일반백터로접근이아닌 list로백터요소에접근하였다. 하지만나중에는원하는클래스로캐스팅이필요하다. 해쉬테이블(Hashtable) 클래스값을저장하고꺼내올때 Vector 처럼인덱스를사용하지않고키값을사용하는방식이다. 즉저장할때각자료를키와값의쌍으로저장한후키값을이용해값을꺼내올수있도록하는클래스이다. 키(Key) 와값(Value) 으로는객체형태이면어떤것이든사용할수있다. 생성자에의해서생성된다. Hashtable aa = new Hashtable(); 메소드 Object put(object key, Object value) Object get(object key) value로주어진클래스객체를 key로주어진클래 스객체의키를이용하여해쉬테이블에저장한다. key 로주어진클래스객체의키를이용하여, 객체를검색한다.

11 Object remove(object key) key 로주어진클래스객체의키를이용하여, 이블에서해당객체를삭제한다. 해쉬테 01 import java.util.*; class java5_6{ 04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05 Hashtable a = new Hashtable(); a.put("handphone", new String("Motorola")); 08 a.put("house", new String("lovehouse")); 09 a.put("music", new String("Go")); String n = (String)a.get("handphone"); 12 if(n!= null){ 13 System.out.println("handphone : " + n); 14 } 15 } 16 } 08 : hashtable 클래스객체생성 07~09 : 키와해당키로검색할수있는값을각각 hashtable 에저장하였다. 11 : 키값에해당하는값을찾기위해get() 메소드사용. 13 : 제대로검색되었는지확인하기위해출력한다.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1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3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컬렉션프레임워크 (Collection Framework) 의정의 - 다수의데이터를쉽게처리할수있는표준화된방법을제공하는클래스들 - 데이터의집합을다루고표현하기위한단일화된구조 (architecture) - JDK 1.2 이전까지는 Vector, Hashtable, Properties와같은컬렉션클래스로서로다른각자의방식으로처리 - 컬렉션프레임워크는다수의데이터를다루는데필요한다양하고풍부한클래스들을제공하므로프로그래머의부담을상당부분덜어준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텔레비젼 2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3 예제 2. 여러개의객체생성하기 4 5 예제 3. 메소드가추가된클래스 public class Television { int channel; // 채널번호 int volume; // 볼륨 boolean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Class - Property Jo, Heeseung 목차 section 1 클래스의일반구조 section 2 클래스선언 section 3 객체의생성 section 4 멤버변수 4-1 객체변수 4-2 클래스변수 4-3 종단 (final) 변수 4-4 멤버변수접근방법 section 5 멤버변수접근한정자 5-1 public 5-2 private 5-3 한정자없음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2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http://java.sun.com/javase/6/docs/api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선의길이를계산하는메소드들을작성하라. 직사각형의가로와세로의길이는주어진다. 대각선의길이는 Math클래스의적절한메소드를이용하여구하라.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7_package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ec7_package [호환 모드] Lecture 7: Package 패키지의선언 패키지의사용 JAR 파일 자바의언어패키지 2 연관된클래스나인터페이스를하나의단위로묶는방법 장점 여러개의클래스와인터페이스를하나의그룹으로다루는수단을제공 클래스이름사이의충돌문제를해결 패키지의종류 기본패키지 : java.lang, java.util, java.io, java.awt 사용자정의패키지 3 선언형태 packag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2015 학년도 2 학기 1. 추상메소드 선언은되어있으나코드구현되어있지않은메소드 abstract 키워드사용 메소드타입, 이름, 매개변수리스트만선언 public abstract String getname(); public abstract void setname(string s); 2. 추상클래스 abstract 키워드로선언한클래스 종류 추상메소드를포함하는클래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자바-기본문법(Ch2).pptx

Microsoft PowerPoint 자바-기본문법(Ch2).pptx 자바기본문법 1. 기본사항 2. 자료형 3. 변수와상수 4. 연산자 1 주석 (Comments) 이해를돕기위한설명문 종류 // /* */ /** */ 활용예 javadoc HelloApplication.java 2 주석 (Comments) /* File name: HelloApplication.java Created by: Jung Created on: March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실습 1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조건문 반복문 System.out 구구단 모양만들기 Up & Down 2 조건문 조건문의종류 If, switch If 문 조건식결과따라중괄호 { 블록을실행할지여부결정할때사용 조건식 true 또는 false값을산출할수있는연산식 boolean 변수 조건식이 true이면블록실행하고 false 이면블록실행하지않음 3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5. 객체의 활용

JAVA PROGRAMMING 실습 05. 객체의 활용 public class Person{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 public Person(){ } public Person(String s, int a){ name = s; age = a; } public String getname(){ return name; } @ 객체의선언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More information

07 자바의 다양한 클래스.key

07 자바의 다양한 클래스.key [ 07 ] . java.lang Object, Math, String, StringBuffer Byte, Short, Integer, Long, Float, Double, Boolean, Character. java.util Random, StringTokenizer Calendar, GregorianCalendar, Date. Collection, List,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8 장클래스와객체 I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클래스와객체 객체의일생직접 메소드클래스를 필드작성해 UML 봅시다. QUIZ 1. 객체는 속성과 동작을가지고있다. 2. 자동차가객체라면클래스는 설계도이다. 먼저앞장에서학습한클래스와객체의개념을복습해봅시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class) 는객체의설계도라할수있다. 클래스는필드와메소드로이루어진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자바프로그래밍 1 배열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배열이필요한이유 예를들어서학생이 10 명이있고성적의평균을계산한다고가정하자. 학생 이 10 명이므로 10 개의변수가필요하다. int s0, s1, s2, s3, s4, s5, s6, s7, s8, s9; 하지만만약학생이 100 명이라면어떻게해야하는가? int s0, s1, s2, s3, s4,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강

Microsoft PowerPoint - 2강 컴퓨터과학과 김희천교수 학습개요 Java 언어문법의기본사항, 자료형, 변수와상수선언및사용법, 각종연산자사용법, if/switch 등과같은제어문사용법등에대해설명한다. 또한 C++ 언어와선언 / 사용방법이다른 Java의배열선언및사용법에대해서설명한다. Java 언어의효과적인활용을위해서는기본문법을이해하는것이중요하다. 객체지향의기본개념에대해알아보고 Java에서어떻게객체지향적요소를적용하고있는지살펴본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LXBUOPUGXNK.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CLXBUOPUGXNK.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자바패기지 학습목표 자바패키지의개념을이해한다. 패키지의종류, 사용및선언방법을이해한다. 자바패키지압축 기능이비슷한라이브러리클래스나인터페이스들을하나의집단으로묶어놓은것 작성자 자바프로그래밍언어혹은사용자 패키지의예 String 클래스, 입출력에관한클래스및인터페이스, 네트워크에관련된클래스등등 패키지에포함된클래스 기본패키지디렉토리 : C:\jdk1.5.0\jre\lib

More information

gnu-lee-oop-kor-lec06-3-chap7

gnu-lee-oop-kor-lec06-3-chap7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7 장상속 Super 키워드 상속과생성자 상속과다형성 서브클래스의객체가생성될때, 서브클래스의생성자만호출될까? 아니면수퍼클래스의생성자도호출되는가? class Base{ public Base(String msg) { System.out.println("Base() 생성자 "); ; class Derived extends Base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7 장클래스와객체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객체지향이란? 객체 메시지 클래스 객체지향의장점 String 클래스 객체지향개념을완벽하게이해해야만객체지향설계의이점을활용할수있다. 실제세계는객체로이루어진다. 객체지향이란? 실제세계를모델링하여소프트웨어를개발하는방법 절차지향과객체지향 절차지향프로그래밍 (procedural programming): 문제를해결하는절차를중요하게생각하는방법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HPC & OT Lab. 1 HPC & OT Lab. 2 실습 7 주차 Jin-Ho, Jang M.S. Hanyang Univ. HPC&OT Lab. jinhoyo@nate.com HPC & OT Lab. 3 Component Structure 객체 (object) 생성개념을이해한다. 외부클래스에대한접근방법을이해한다. 접근제어자 (public & private)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UNIT 6 배열 로봇 SW 교육원 3 기 학습목표 2 배열을사용핛수있다. 배열 3 배열 (Array) 이란? 같은타입 ( 자료형 ) 의여러변수를하나의묶음으로다루는것을배열이라고함 같은타입의많은양의데이터를다룰때효과적임 // 학생 30 명의점수를저장하기위해.. int student_score1; int student_score2; int student_score3;...

More information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IT CookBook, 자바로배우는쉬운자료구조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프로그래밍기법의발달 A 군의사업발전 1 단계 구조적프로그래밍방식 3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A 군의사업발전 2 단계 객체지향프로그래밍방식 4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객체란무엇인가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20 장패키지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패키지의개념 패키지로묶는방법 패키지사용 기본패키지 유틸리티패키지 패키지는연관된클래스들을묶는기법입니다. 패키지란? 패키지 (package) : 클래스들을묶은것 자바라이브러리도패키지로구성 ( 예 ) java.net 패키지 네트워크관련라이브러리 그림 20-1. 패키지의개념 예제 패키지생성하기 Q: 만약패키지문을사용하지않은경우에는어떻게되는가?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4-UDP Programming.ppt

Microsoft PowerPoint - 04-UDP Programming.ppt Chapter 4. UDP Dongwon Jeong djeong@kunsan.ac.kr http://ist.kunsan.ac.kr/ Dept. of Informatics & Statistics 목차 UDP 1 1 UDP 개념 자바 UDP 프로그램작성 클라이언트와서버모두 DatagramSocket 클래스로생성 상호간통신은 DatagramPacket 클래스를이용하여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2. 표준 입출력

JAVA PROGRAMMING 실습 02. 표준 입출력 # 메소드의구조자주반복하여사용하는내용에대해특정이름으로정의한묶음 반환형메소드이름 ( 매개변수 ) { 실행문장 1; : 실행문장 N; } 메소드의종류 Call By Name : 메서드의이름에의해호출되는메서드로특정매개변수없이실행 Call By Value : 메서드를이름으로호출할때특정매개변수를전달하여그값을기초로실행하는메서드 Call By Reference : 메서드호출시매개변수로사용되는값이특정위치를참조하는

More information

제11장 프로세스와 쓰레드

제11장 프로세스와 쓰레드 제9장자바쓰레드 9.1 Thread 기초 (1/5) 프로그램 명령어들의연속 (a sequence of instruction) 프로세스 / Thread 실행중인프로그램 (program in execution) 프로세스생성과실행을위한함수들 자바 Thread 2 9.1 Thread 기초 (2/5) 프로세스단위작업의문제점 프로세스생성시오버헤드 컨텍스트스위치오버헤드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ystem Software Experiment 1 Lecture 5 - Array Spring 2019 Hwansoo Han (hhan@skku.edu) Advanced Research on Compilers and Systems, ARCS LAB Sungkyunkwan University http://arcs.skku.edu/ 1 배열 (Array) 동일한타입의데이터가여러개저장되어있는저장장소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11 장상속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상속이란? 상속의사용 메소드재정의 접근지정자 상속과생성자 Object 클래스 종단클래스 상속을코드를재사용하기위한중요한기법입니다. 상속이란? 상속의개념은현실세계에도존재한다. 상속의장점 상속의장점 상속을통하여기존클래스의필드와메소드를재사용 기존클래스의일부변경도가능 상속을이용하게되면복잡한 GUI 프로그램을순식간에작성

More information

<322EBCF8C8AF28BFACBDC0B9AEC1A6292E687770>

<322EBCF8C8AF28BFACBDC0B9AEC1A6292E687770> 연습문제해답 5 4 3 2 1 0 함수의반환값 =15 5 4 3 2 1 0 함수의반환값 =95 10 7 4 1-2 함수의반환값 =3 1 2 3 4 5 연습문제해답 1. C 언어에서의배열에대하여다음중맞는것은? (1) 3차원이상의배열은불가능하다. (2) 배열의이름은포인터와같은역할을한다. (3) 배열의인덱스는 1에서부터시작한다. (4) 선언한다음, 실행도중에배열의크기를변경하는것이가능하다.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9. 예외처리

JAVA PROGRAMMING 실습 09. 예외처리 2015 학년도 2 학기 예외? 프로그램실행중에발생하는예기치않은사건 예외가발생하는경우 정수를 0으로나누는경우 배열의크기보다큰인덱스로배열의원소를접근하는경우 파일의마지막부분에서데이터를읽으려고하는경우 예외처리 프로그램에문제를발생시키지않고프로그램을실행할수있게적절한조치를취하는것 자바는예외처리기를이용하여예외처리를할수있는기법제공 자바는예외를객체로취급!! 나뉨수를입력하시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6-1Array.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06-1Array.ppt 2010-1 학기프로그래밍입문 (1) chapter 06-1 참고자료 배열 박종혁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한빛미디어 출처 : 뇌를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 -1- 배열의선언과사용 같은형태의자료형이많이필요할때배열을사용하면효과적이다. 배열의선언 배열의사용 배열과반복문 배열의초기화 유연성있게배열다루기 한빛미디어

More information

쉽게

쉽게 Power Java 제 4 장자바프로그래밍기초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자바프로그램에대한기초사항을학습 자세한내용들은추후에. Hello.java 프로그램 주석 주석 (comment): 프로그램에대한설명을적어넣은것 3 가지타입의주석 클래스 클래스 (class): 객체를만드는설계도 ( 추후에학습 ) 자바프로그램은클래스들로구성된다. 그림 4-1. 자바프로그램의구조 클래스정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adfasdfasfdasfasfadf

adfasdfasfdasfasfadf C 4.5 Source code Pt.3 ISL / 강한솔 2019-04-10 Index Tree structure Build.h Tree.h St-thresh.h 2 Tree structure *Concpets : Node, Branch, Leaf, Subtree, Attribute, Attribute Value, Class Play, Don't Play.

More information

Design Issues

Design Issues 11 COMPUTER PROGRAMMING INHERIATANCE CONTENTS OVERVIEW OF INHERITANCE INHERITANCE OF MEMBER VARIABLE RESERVED WORD SUPER METHOD INHERITANCE and OVERRIDING INHERITANCE and CONSTRUCTOR 2 Overview of Inheritanc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Introduction to Google Guava.pptx

Microsoft PowerPoint - Introduction to Google Guava.pptx 2012 년자바카페 OPEN 세미나 주제 : Introduction to Google Guava 2012. 6. 16 김흥래 hrkim3468@gmail.com Java Developer s Forum JavaCafe community 구아바???? Java Developer s Forum JavaCafe Community 소개 Google Core Library

More information

학습목차 2.1 다차원배열이란 차원배열의주소와값의참조

학습목차 2.1 다차원배열이란 차원배열의주소와값의참조 - Part2- 제 2 장다차원배열이란무엇인가 학습목차 2.1 다차원배열이란 2. 2 2 차원배열의주소와값의참조 2.1 다차원배열이란 2.1 다차원배열이란 (1/14) 다차원배열 : 2 차원이상의배열을의미 1 차원배열과다차원배열의비교 1 차원배열 int array [12] 행 2 차원배열 int array [4][3] 행 열 3 차원배열 int array [2][2][3]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6-2pointer.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06-2pointer.ppt 2010-1 학기프로그래밍입문 (1) chapter 06-2 참고자료 포인터 박종혁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한빛미디어 출처 : 뇌를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 -1- 포인터의정의와사용 변수를선언하는것은메모리에기억공간을할당하는것이며할당된이후에는변수명으로그기억공간을사용한다. 할당된기억공간을사용하는방법에는변수명외에메모리의실제주소값을사용하는것이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Part3- 제 4 장동적메모리할당과가변인 자 학습목차 4.1 동적메모리할당 4.1 동적메모리할당 4.1 동적메모리할당 배울내용 1 프로세스의메모리공간 2 동적메모리할당의필요성 4.1 동적메모리할당 (1/6) 프로세스의메모리구조 코드영역 : 프로그램실행코드, 함수들이저장되는영역 스택영역 : 매개변수, 지역변수, 중괄호 ( 블록 ) 내부에정의된변수들이저장되는영역

More information

02 C h a p t e r Java

02 C h a p t e r Java 02 C h a p t e r Java Bioinformatics in J a va,, 2 1,,,, C++, Python, (Java),,, (http://wwwbiojavaorg),, 13, 3D GUI,,, (Java programming language) (Sun Microsystems) 1995 1990 (green project) TV 22 CHAPTER

More information

12-file.key

12-file.key 11 (String).. java.lang.stringbuffer. s String s = "abcd"; s = s + "e"; a b c d e a b c d e ,., "910359,, " "910359" " " " " (token) (token),, (delimiter). java.util.stringtokenizer String s = "910359,,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2. 표준 입출력

JAVA PROGRAMMING 실습 02. 표준 입출력 자바의기본구조? class HelloJava{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v[]){ system.out.println( hello,java ~ ){ } } # 하나하나뜯어살펴봅시다! public class HelloJava{ 클래스정의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System.out.println(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

Network Programming

Network Programming Part 5 확장된 Network Programming 기술 1. Remote Procedure Call 2. Remote Method Invocation 3. Object Request Broker 2. Java RMI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04.pptx

Microsoft PowerPoint - Lect04.pptx OBJECT ORIENTED PROGRAMMING Object Oriented Programming 이강의록은 Power Java 저자의강의록을사용했거나재편집된것입니다. Class 와 object Class 와객체 클래스의일생 메소드 필드 String Object Class 와객체 3 클래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l (class): 객체를만드는설계도 클래스로부터만들어지는각각의객체를특별히그클래스의인스턴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람다식, 패키지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홈네트워킹 public interface RemoteControl { public void turnon(); // 가전제품을켠다. public void turnoff(); // 가전제품을끈다. 인터페이스를구현 public class Television

More information

금오공대 컴퓨터공학전공 강의자료

금오공대 컴퓨터공학전공 강의자료 C 프로그래밍프로젝트 Chap 14. 포인터와함수에대한이해 2013.10.09. 오병우 컴퓨터공학과 14-1 함수의인자로배열전달 기본적인인자의전달방식 값의복사에의한전달 val 10 a 10 11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2 14-1 함수의인자로배열전달 배열의함수인자전달방식 배열이름 ( 배열주소, 포인터 ) 에의한전달 #include

More information

TEST BANK & SOLUTION

TEST BANK & SOLUTION TEST BANK & SOLUTION 어서와자바는처음이지!" 를강의교재로채택해주셔서감사드립니다. 본문제집을만드는데나름대로노력을기울였으나제가가진지식의한계로말미암아잘못된부분이있을것으로사료됩니다. 잘못된부분을발견하시면 chunik@sch.ac.kr로연락주시면더좋은책을만드는데소중하게사용하겠습니다. 다시한번감사드립니다. 1. 자바언어에서지원되는 8 가지의기초자료형은무엇인가?

More information

10.0pt1height.7depth.3width±â10.0pt1height.7depth.3widthÃÊ10.0pt1height.7depth.3widthÅë10.0pt1height.7depth.3width°è10.0pt1height.7depth.3widthÇÁ10.0pt1height.7depth.3width·Î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¹Ö pt1height.7depth.3widthŬ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½º, 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ü, 10.0pt1height.7depth.3widthº¯10.0pt1height.7depth.3width¼ö, 10.0pt1height.7depth.3width¸Þ10.0pt1height.7depth.3width¼Ò10.0pt1height.7depth.3widthµå

10.0pt1height.7depth.3width±â10.0pt1height.7depth.3widthÃÊ10.0pt1height.7depth.3widthÅë10.0pt1height.7depth.3width°è10.0pt1height.7depth.3widthÇÁ10.0pt1height.7depth.3width·Î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¹Ö pt1height.7depth.3widthŬ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½º, 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ü, 10.0pt1height.7depth.3widthº¯10.0pt1height.7depth.3width¼ö, 10.0pt1height.7depth.3width¸Þ10.0pt1height.7depth.3width¼Ò10.0pt1height.7depth.3widthµå 기초통계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변수, 메소드 hmkang@hallym.ac.kr 금융정보통계학과 강희모 ( 금융정보통계학과 ) 기초통계프로그래밍 1 / 26 자바구성파일 소스파일 소스파일 : 사용자가직접에디터에입력하는파일로자바프로그램언어가제공하는형식으로제작 소스파일의확장자는.java 임 컴파일 : javac 명령어를이용하여프로그래머가만든소스파일을컴파일하여실행파일.class

More information

JVM 메모리구조

JVM 메모리구조 조명이정도면괜찮조! 주제 JVM 메모리구조 설미라자료조사, 자료작성, PPT 작성, 보고서작성. 발표. 조장. 최지성자료조사, 자료작성, PPT 작성, 보고서작성. 발표. 조원 이용열자료조사, 자료작성, PPT 작성, 보고서작성. 이윤경 자료조사, 자료작성, PPT작성, 보고서작성. 이수은 자료조사, 자료작성, PPT작성, 보고서작성. 발표일 2013. 05.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실제세계는객체로이루어진다. 2 객체와메시지 3 객체지향이란? 실제세계를모델링하여소프트웨어를개발하는방법 4 객체 5 객체란? 객체 (Object) 는상태와동작을가지고있다. 객체의상태 (state) 는객체의특징값 ( 속성 ) 이다. 객체의동작 (behavior) 또는행동은객체가취할수있는동작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2-lecture3.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java2-lecture3.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Class Class, Collections 514770-1 2017 년봄학기 3/22/2017 박경신 클래스 (Class) 객체의속성과행위선언 객체의설계도혹은틀 객체 (Object) 클래스의틀로찍어낸실체 메모리공간을갖는구체적인실체 클래스를구체화한객체를인스턴스 (instance) 라고부름 객체와인스턴스는같은뜻으로사용 클래스구조 클래스접근권한, public 다른클래스들에서이클래스를사용하거나접근할수있음을선언

More information

chap 5: Trees

chap 5: Trees 5. Threaded Binary Tree 기본개념 n 개의노드를갖는이진트리에는 2n 개의링크가존재 2n 개의링크중에 n + 1 개의링크값은 null Null 링크를다른노드에대한포인터로대체 Threads Thread 의이용 ptr left_child = NULL 일경우, ptr left_child 를 ptr 의 inorder predecessor 를가리키도록변경

More information

No Slide Title

No Slide Title 상속 이충기 명지대학교컴퓨터공학과 상속 Q: 건설회사는기존아파트와조금다르거나추가적인특징들을가진새아파트를지을때어떻게하는가? A: 2 상속 상속 (inheritance) 은클래스들을연관시키는자연스럽고계층적인방법이다. 상속은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가장중요한개념중의하나이다. 상속은 은 이다 라는관계 (is-a relationship) 를나타낸다. 이관계를적용하여클래스들을상하관계로연결하는것이상속이다.

More information

Java ...

Java ... 컴퓨터언어 1 Java 제어문 조성일 조건문 : if, switch 어떠한조건을조사하여각기다른명령을실행 if 문, switch 문 if 문 if - else 문형식 if 문형식 if ( 조건식 ) { 명령문 1; 명령문 2;... if ( 조건식 ) { 명령문 1; 명령문 2;... else { 명령문 a; 명령문 b;... 예제 1 정수를입력받아짝수와홀수를판별하는프로그램을작성하시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07 - 포인터 pm0415

Microsoft PowerPoint - ch07 - 포인터 pm0415 2015-1 프로그래밍언어 7. 포인터 (Pointer), 동적메모리할당 2015 년 4 월 4 일 교수김영탁 영남대학교공과대학정보통신공학과 (Tel : +82-53-810-2497; Fax : +82-53-810-4742 http://antl.yu.ac.kr/; E-mail : ytkim@yu.ac.kr) Outline 포인터 (pointer) 란? 간접참조연산자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2.ppt

Microsoft PowerPoint - lec2.ppt 2008 학년도 1 학기 상지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고광만 강의내용 어휘구조 토큰 주석 자료형기본자료형 참조형배열, 열거형 2 어휘 (lexicon) 어휘구조와자료형 프로그램을구성하는최소기본단위토큰 (token) 이라부름문법적으로의미있는최소의단위컴파일과정의어휘분석단계에서처리 자료형 자료객체가갖는형 구조, 개념, 값, 연산자를정의 3 토큰 (token) 정의문법적으로의미있는최소의단위예,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

파일로입출력하기II - 파일출력클래스중에는데이터를일정한형태로출력하는기능을가지고있다. - PrintWriter와 PrintStream을사용해서원하는형태로출력할수있다. - PrintStream은구버전으로가능하면 PrintWriter 클래스를사용한다. PrintWriter

파일로입출력하기II - 파일출력클래스중에는데이터를일정한형태로출력하는기능을가지고있다. - PrintWriter와 PrintStream을사용해서원하는형태로출력할수있다. - PrintStream은구버전으로가능하면 PrintWriter 클래스를사용한다. PrintWriter 파일로입출력하기II - 파일출력클래스중에는데이터를일정한형태로출력하는기능을가지고있다. - PrintWriter와 PrintStream을사용해서원하는형태로출력할수있다. - PrintStream은구버전으로가능하면 PrintWriter 클래스를사용한다. PrintWriter 클래스의사용법은다음과같다. PrintWriter writer = new PrintWriter("output.tx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 5 .pptx

Microsoft PowerPoint - C++ 5 .pptx C++ 언어프로그래밍 한밭대학교전자. 제어공학과이승호교수 연산자중복 (operator overloading) 이란? 2 1. 연산자중복이란? 1) 기존에미리정의되어있는연산자 (+, -, /, * 등 ) 들을프로그래머의의도에맞도록새롭게정의하여사용할수있도록지원하는기능 2) 연산자를특정한기능을수행하도록재정의하여사용하면여러가지이점을가질수있음 3) 하나의기능이프로그래머의의도에따라바뀌어동작하는다형성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Lecture 02 프로그램구조및문법 Kwang-Man Ko kkmam@sangji.ac.kr, compiler.sangji.ac.kr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Sang Ji University 2018 자바프로그램기본구조 Hello 프로그램구조 sec01/hello.java 2/40 자바프로그램기본구조 Hello 프로그램구조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인터페이스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인터페이스의역할 인터페이스선언 인터페이스구현 인터페이스사용 타입변환과다형성 인터페이스상속 디폴트메소드와인터페이스확장 2 인터페이스의역할 인터페이스란? 개발코드와객체가서로통신하는접점 개발코드는인터페이스의메소드만알고있으면 OK 인터페이스의역할 개발코드가객체에종속되지않게 -> 객체교체할수있도록하는역할 개발코드변경없이리턴값또는실행내용이다양해질수있음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5. 객체의 활용

JAVA PROGRAMMING 실습 05. 객체의 활용 2015 학년도 2 학기 public class Person{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public Person(){ public Person(String s, int a){ name = s; age = a; public String getname(){ return name; @ 객체의선언 public static void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07.pptx

Microsoft PowerPoint - Lect07.pptx 이강의록은 Power Java 저자의강의록을사용했거나재편집된것입니다. Package 개념 Package 묶는방법사용하기기본 Package Utility Package Generic Class Generic Method Collection ArrayList LinkedList Set Queue Map Collection Class 3 패키지 (packag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16-1. 보조자료템플릿 (Template) 함수템플릿 클래스템플릿 Jong Hyuk Park 함수템플릿 Jong Hyuk Park 함수템플릿소개 함수템플릿 한번의함수정의로서로다른자료형에대해적용하는함수 예 int abs(int n) return n < 0? -n : n; double abs(double n) 함수 return n < 0? -n : n; //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자료구조자바세미나 Week1 00 Contents 목차 01 Introduction 02 JAVA? 03 Basic Grammar 04 Array 05 String 06 Class & Method 07 Practice 01 Introduction 자료구조자바세미나기본소개 일시장소 IDE 대상 매주수요일저녁 6 시 (2019.03.20 ~ 2019.04.10)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3ÀÏ°_º¯¼ö¿Í »ó¼ö.ppt

Microsoft PowerPoint - 3ÀÏ°_º¯¼ö¿Í »ó¼ö.ppt 변수와상수 1 변수란무엇인가? 변수 : 정보 (data) 를저장하는컴퓨터내의특정위치 ( 임시저장공간 ) 메모리, register 메모리주소 101 번지 102 번지 변수의크기에따라 주로 byte 단위 메모리 2 기본적인변수형및변수의크기 변수의크기 해당컴퓨터에서는항상일정 컴퓨터마다다를수있음 short

More information

[ 마이크로프로세서 1] 2 주차 3 차시. 포인터와구조체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

[ 마이크로프로세서 1] 2 주차 3 차시. 포인터와구조체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on) 1. 함수의개념 입력에대해적절한출력을발생시켜주는것 내가 ( 프로그래머 ) 작성한명령문을연산, 처리, 실행해주는부분 ( 모듈 ) 자체적으로실행되지않으며,

More information

강의 개요

강의 개요 DDL TABLE 을만들자 웹데이터베이스 TABLE 자료가저장되는공간 문자자료의경우 DB 생성시지정한 Character Set 대로저장 Table 생성시 Table 의구조를결정짓는열속성지정 열 (Clumn, Attribute) 은이름과자료형을갖는다. 자료형 : http://dev.mysql.cm/dc/refman/5.1/en/data-types.html TABLE

More information

목차 포인터의개요 배열과포인터 포인터의구조 실무응용예제 C 2

목차 포인터의개요 배열과포인터 포인터의구조 실무응용예제 C 2 제 8 장. 포인터 목차 포인터의개요 배열과포인터 포인터의구조 실무응용예제 C 2 포인터의개요 포인터란? 주소를변수로다루기위한주소변수 메모리의기억공간을변수로써사용하는것 포인터변수란데이터변수가저장되는주소의값을 변수로취급하기위한변수 C 3 포인터의개요 포인터변수및초기화 * 변수데이터의데이터형과같은데이터형을포인터 변수의데이터형으로선언 일반변수와포인터변수를구별하기위해

More information

JUNIT 실습및발표

JUNIT 실습및발표 JUNIT 실습및발표 JUNIT 접속 www.junit.org DownLoad JUnit JavaDoc API Document 를참조 JUNIT 4.8.1 다운로드 설치파일 (jar 파일 ) 을다운로드 CLASSPATH 를설정 환경변수에서설정 실행할클래스에서 import JUnit 설치하기 테스트실행주석 @Test Test 를실행할 method 앞에붙임 expected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Lesson 2... ( ). ( ). @ vs. logic data method variable behavior attribute method field Flow (Type), ( ) member @ () : C program Method A ( ) Method B ( ) Method C () program : Java, C++, C# data @ Program

More information

(8) getpi() 함수는정적함수이므로 main() 에서호출할수있다. (9) class Circle private double radius; static final double PI= ; // PI 이름으로 로초기화된정적상수 public

(8) getpi() 함수는정적함수이므로 main() 에서호출할수있다. (9) class Circle private double radius; static final double PI= ; // PI 이름으로 로초기화된정적상수 public Chapter 9 Lab 문제정답 1. public class Circle private double radius; static final double PI=3.141592; // PI 이름으로 3.141592 로초기화된정적상수 (1) public Circle(double r) radius = r; (2) public double getradius() return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Class : Method Jo, Heeseung 목차 section 1 생성자 (Constructor) section 2 생성자오버로딩 (Overloading) section 3 예약어 this section 4 메소드 4-1 접근한정자 4-2 클래스메소드 4-3 final, abstract, synchronized 메소드 4-4 메소드반환값 (return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PJ_scjp_9_0_1-lang.doc

Microsoft Word - PJ_scjp_9_0_1-lang.doc SCJP 강좌 Section 9 java.lang package 문서정보 문서제목 scjp 강좌 : Section 9 java.lang package 파일이름 PJ_scjp_9_0_1.pdf 작성자 신상훈, 김병필 작성일 2002년 1월 10일 버전 0.1 상태 초안 내용정보 예상독자개요 페이지 scjp 취득을원하는 java 초보 java.lang 패키지의

More information

gnu-lee-oop-kor-lec11-1-chap15

gnu-lee-oop-kor-lec11-1-chap15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15 장컬렉션 컬렉션 (collection) 은자바에서자료구조를구현한클래스 자료구조로는리스트 (list), 스택 (stack), 큐 (queue), 집합 (set), 해쉬테이블 (hash table) 등이있다. 자바는컬렉션인터페이스와컬렉션클래스로나누어서제공한다. 자바에서는컬렉션인터페이스를구현한클래스도함께제공하므로이것을간단하게사용할수도있고아니면각자필요에맞추어인터페이스를자신의클래스로구현할수도있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오류처리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오류메시지를분석한다. 오류메시지에서많은내용을알수있다. 2 디버깅 디버거를사용하면프로그램에서쉽게오류를감지하고진단할수있다. 디버거는중단점을설정하여서프로그램의실행을제어할수있으며문장 단위로실행하거나변수의값을살펴볼수있다. 3 이클립스에서디버깅 4 이클립스에서디버깅 5 이클립스의디버깅명령어 6 예외처리

More information

11장 포인터

11장 포인터 누구나즐기는 C 언어콘서트 제 9 장포인터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포인터이란? 변수의주소 포인터의선언 간접참조연산자 포인터연산 포인터와배열 포인터와함수 이번장에서는포인터의기초적인지식을학습한다. 포인터란? 포인터 (pointer): 주소를가지고있는변수 메모리의구조 변수는메모리에저장된다. 메모리는바이트단위로액세스된다. 첫번째바이트의주소는 0, 두번째바이트는 1, 변수와메모리

More information

17장 클래스와 메소드

17장 클래스와 메소드 17 장클래스와메소드 박창이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박창이 (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 17 장클래스와메소드 1 / 18 학습내용 객체지향특징들객체출력 init 메소드 str 메소드연산자재정의타입기반의버전다형성 (polymorphism) 박창이 (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 17 장클래스와메소드 2 / 18 객체지향특징들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특징 프로그램은객체와함수정의로구성되며대부분의계산은객체에대한연산으로표현됨객체의정의는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Lesson 3 if, if else, if else if, switch case for, while, do while break, continue : System.in, args, JOptionPane for (,, ) @ vs. logic data method variable Data Data Flow (Type), ( ) @ Member field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Sharp-2-기초문법

Microsoft PowerPoint - CSharp-2-기초문법 2 장. C# 기초문법 자료형 제어문 배열 연산자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자료형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2 CTS CTS(Common Type System) 닷넷기반의여러언어에서공통으로사용되는자료형 언어별로서로다른자료형을사용할때발생할수있는호환성문제를해결 값 (Value) 형과참조 (Reference) 형을지원 CTS가제공하는모든자료형은 System.Object를상속받아구현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UNIT 16 예외처리 로봇 SW 교육원 3 기 최상훈 학습목표 2 예외처리구문 try-catch-finally 문을사용핛수있다. 프로그램오류 3 프로그램오류의종류 컴파일에러 (compile-time error) : 컴파일실행시발생 럮타임에러 (runtime error) : 프로그램실행시발생 에러 (error) 프로그램코드에의해서해결될수없는심각핚오류 ex)

More information

4장.문장

4장.문장 문장 1 배정문 혼합문 제어문 조건문반복문분기문 표준입출력 입출력 형식화된출력 [2/33] ANSI C 언어와유사 문장의종류 [3/33] 값을변수에저장하는데사용 형태 : < 변수 > = < 식 > ; remainder = dividend % divisor; i = j = k = 0; x *= y; 형변환 광역화 (widening) 형변환 : 컴파일러에의해자동적으로변환

More information

항상쌍 ( 키, 값 ) 으로만데이터를저장하는클래스 의최고조상 : Map - Map을조상으로하는클래스, HashTable, HashMap, LinkedHashMap, TreeMap 등은데이터를저장할때반드시 키 와 값 의쌍으로저장한다. - Map에저장되는 키 는중복되면안되

항상쌍 ( 키, 값 ) 으로만데이터를저장하는클래스 의최고조상 : Map - Map을조상으로하는클래스, HashTable, HashMap, LinkedHashMap, TreeMap 등은데이터를저장할때반드시 키 와 값 의쌍으로저장한다. - Map에저장되는 키 는중복되면안되 무엇이든다받아주는클래스 2 컬렉션프레임워크에저장된데이터를순차적으로처리하는방법 : Iterator 객체사용 - get() 메서드를사용하면 Iterator 를사용하지않아도원하는위치의데이터를찾을수있다. - get() 메서드는원하는데이터를찾는작업을항상처음데이터부터시작한다. - Iterator 는주소를사용해서현재탐색한위치부터새로운탐색을시작하므로, 위의 get() 메서드보다훨씬처리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1-lab5-ImageProcessorTestOOP.pptx

Microsoft PowerPoint - java1-lab5-ImageProcessorTestOOP.pptx 2018 학년도 1 학기 JAVA 프로그래밍 II 514760-1 2018 년봄학기 5/10/2018 박경신 Lab#1 (ImageTest) Lab#1 은영상파일 (Image) 을읽어서정보를출력 Java Tutorials Lesson: Working with Images https://docs.oracle.com/javase/tutorial/2d/images/index.html

More information

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습내용 1. Java Development Kit(JDK) 2. Java API 3. 자바프로그래밍개발도구 (Eclipse) 4. 자바프로그래밍기초 2 자바를사용하려면무엇이필요한가? 자바프로그래밍개발도구 JDK (Java Development Kit) 다운로드위치 :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UNIT 12 상속과오버라이딩 로봇 SW 교육원 2 기 최상훈 학습목표 2 클래스를상속핛수있다. 메소드오버라이딩을사용핛수있다. 패키지선언과 import 문을사용핛수있다. 상속 (inheritance) 3 상속이란 기존의클래스를기반으로새로운클래스를작성 두클래스를부모와자식으로관계를맺어주는것 자식은부모의모든멤버를상속받음 연관된일렦의클래스에대핚공통적인규약을정의 class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 -, (insert) (delete) - - (insert) (delete) (top ) - - (insert) (rear) (delete) (front) A A B top A B C top push(a) push(b) push(c) A B top pop() top A B D push(d) top #define MAX_STACK_SIZE 100 in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Supplement-03-TCP Programming.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Supplement-03-TCP Programming.ppt [호환 모드] - Socket Programming in Java - 목차 소켓소개 자바에서의 TCP 프로그램작성방법 주요클래스와메소드 HTTP 프로토콜을이용한예제 에코프로그램 Q/A 에코프로그램 - EchoServer 에코프로그램 - EchoClient TCP Programming 1 소켓소개 IP, Port, and Socket 포트 (Port): 전송계층에서통신을수행하는응용프로그램을찾기위한주소

More information

A Hierarchical Approach to Interactive Motion Editing for Human-like Figures

A Hierarchical Approach to Interactive Motion Editing for Human-like Figures 단일연결리스트 (Singly Linked List) 신찬수 연결리스트 (linked list)? tail 서울부산수원용인 null item next 구조체복습 struct name_card { char name[20]; int date; } struct name_card a; // 구조체변수 a 선언 a.name 또는 a.date // 구조체 a의멤버접근 struct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Chapter 10 포인터 01 포인터의기본 02 인자전달방법 03 포인터와배열 04 포인터와문자열 변수의주소를저장하는포인터에대해알아본다. 함수의인자를값과주소로전달하는방법을알아본다. 포인터와배열의관계를알아본다. 포인터와문자열의관계를알아본다. 1.1 포인터선언 포인터선언방법 자료형 * 변수명 ; int * ptr; * 연산자가하나이면 1 차원포인터 1 차원포인터는일반변수의주소를값으로가짐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2. 표준 입출력

JAVA PROGRAMMING 실습 02. 표준 입출력 # 왜생겼나요..? : 절차지향언어가가진단점을보완하고다음의목적을달성하기위해..! 1. 소프트웨어생산성향상 객체지향소프트웨어를새로만드는경우이미만든개체지향소프트웨어를상속받거나객체를 가져다재사용할수있어부분수정을통해소프트웨어를다시만드는부담줄임. 2. 실세계에대한쉬운모델링 실세계의일은절차나과정보다는일과관련된많은물체들의상호작용으로묘사. 캡슐화 메소드와데이터를클래스내에선언하고구현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12-OOP.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12-OOP.ppt 객체지향프로그래밍 (Object Oriented Programming) 12 장강사 강대기 차례 (Agenda) 멤버에대한동적메모리할당 암시적 / 명시적복사생성자 암시적 / 명시적오버로딩대입연산자 생성자에 new 사용하기 static 클래스멤버 객체에위치지정 new 사용하기 객체를지시하는포인터 StringBad 클래스 멤버에포인터사용 str static 멤버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자바프로그래밍 1 클래스와메소드심층연구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접근제어 class A { private int a; int b; public int c; // 전용 // 디폴트 // 공용 public class 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 obj = new

More information

UI TASK & KEY EVENT

UI TASK & KEY EVENT 2007. 2. 5 PLATFORM TEAM 정용학 차례 CONTAINER & WIDGET SPECIAL WIDGET 질의응답및토의 2 Container LCD에보여지는화면한개 1개이상의 Widget을가짐 3 Container 초기화과정 ui_init UMP_F_CONTAINERMGR_Initialize UMP_H_CONTAINERMGR_Initializ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3-TCP Programming.ppt

Microsoft PowerPoint - 03-TCP Programming.ppt Chapter 3. - Socket in Java - 목차 소켓소개 자바에서의 프로그램작성방법 주요클래스와메소드 HTTP 프로토콜을이용한예제 에코프로그램 에코프로그램 - EchoServer 에코프로그램 - EchoClient Q/A 1 1 소켓소개 IP,, and Socket 포트 (): 전송계층에서통신을수행하는응용프로그램을찾기위한주소 소켓 (Socket):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4C0E520C0D4C3E2B7C2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4C0E520C0D4C3E2B7C2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24 장입출력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스트림이란? 스트림의분류 바이트스트림 문자스트림 형식입출력 명령어행에서입출력 파일입출력 스트림을이용한입출력에대하여살펴봅시다. 스트림 (stream) 스트림 (stream) 은 순서가있는데이터의연속적인흐름 이다. 스트림은입출력을물의흐름처럼간주하는것이다. 스트림들은연결될수있다. 중간점검문제 1. 자바에서는입출력을무엇이라고추상화하는가?

More information

작성자 : 김성박\(삼성 SDS 멀티캠퍼스 전임강사\)

작성자 : 김성박\(삼성 SDS 멀티캠퍼스 전임강사\) Session 을이용한현재로그인한사용자의 숫자구하기 작성자 : 김성박 ( 삼성 SDS 멀티캠퍼스전임강사 ) email : urstory@nownuri.net homepage : http://sunny.sarang.net - 본문서는http://sunny.sarang.net JAVA강좌란 혹은 http://www.javastudy.co.kr 의 칼럼 란에서만배포합니다.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