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설계와패턴 Lecture #0: 강의소개 Eun Man Choi
|
|
- 원용 마
- 5 years ago
- Views:
Transcription
1 객체지향설계와패턴 Lecture #0: 강의소개 Eun Man Choi
2 교육목표 l 강의소개 l 목표, 평가방법, 일정계획 l 설계란무엇인가? l 창의적인설계 2
3 강의목표 l 소프트웨어설계에기본이되는설계원리와 UML 을학습한다. l 객체지향설계에쓰이는중요한패턴에대하여공부한다. l 배운설계기법을적용하는능력을기른다. 3
4 강의방법 l Part 1: 강의 (100 분 ) l 10 분지난주복습과 Q&A l 80 분매주강의슬라이드를사용하여분석과설계와관련된특정한주제를설명하고토론 l 10 분실습문제또는과제설명 l Part 2: 실습과설계 (100 분 ) l 요구분석, 설계에관한실습 ( 전반부 ) l 설계과제 #1: 마이크로웨이브설계 ( 개인별 ) l 패턴에관한프로그래밍실습 ( 후반부 ) l 설계과제 #2: 자유과제설계 ( 팀별 ) 4
5 평가방법 l 강의출석및참여도 : 10% l 3 번의지각은 1 번의결석 l 1/5 이상결석은 F l 중간및기말시험 : 60% l 응용형 l 추가시험없음 l 과제 : 30% l 실습과제 l 설계프로젝트 5
6 교과서및참고서적 l 교과서 : l 최은만, UML 을활용한시스템분석설계, 생능출판사, l 에릭감마, 리처드헬름, 랄프존슨, 존블라시디스공저, GoF 의디자인패턴, 피어슨에듀케이션, 2007( 번역본 ). l l 참고서적 : l l l Headfirst 디자인패턴 Larman C., Applying UML and Patterns: An Introduction to Analysis and Design and Iterative Process, 3rd Edition, Prentice-Hall, 2004( 번역본도있음 ). Martin Fowler, Patterns of Enterprise Application Architecture, Addison-Wesley, 데이비드토머스외, 이용원공역, 실용주의프로그래머를위한단위테스트, 인사이트,
7 강의일정 l Lecture 1: 강의소개, 설계란무엇인가? l Lecture 2: 프로젝트계획, 비즈니스목표설정, 타당성분석등 l Lecture 3: 기능적모델링 ( 사용사례 ) l Lecture 4: 구조적모델링 ( 클래스와속성, 연관, 오퍼레이션 ) l Lecture 5: 동적모델링 ( 순서다이어그램, 커뮤니케이션다이어그램, 상태다이어그램 ) l Lecture 6: 아키텍처설계 ( 설계원리, 아키텍처유형 ) l Lecture 7: 패턴의소개 l Lecture 8: 중간시험 7
8 강의일정 l Lecture 9: 생성패턴 (1) 팩토리, 싱글톤패턴 l Lecture 10: 생성패턴 (2) 추상팩토리, 프토토타입패턴 l Lecture 11: 구조패턴 (1) 퍼싸드, 데코레이터패턴 l Lecture 12: 구현패턴 (2) 컴포지트, 어뎁터, 프록시패턴 l Lecture 13: 행위패턴 (1) 인터프리터, 반복자, 중재자패턴 l Lecture 14: 행위패턴 (2) 옵서버, 상태, 책임체인패턴 l Lecture 15: 소프트웨어아키텍처패턴 - 아키텍처패턴이란?, 블랙보드, 브로커, PAC, 마이크로커널아키텍처패턴, 리플렉션아키텍처패턴 l Lecture 16: 기말시험 8
9 실습 l 실습과제 l 방법의설명 강의, 조교의설명 l Self 스터디 도구 l 개인별과제 방법의적용, 문제해결 l 내용 프로그래밍, 설계표현 l 설계과제 l UML 설계 l 작업과튜터링중심 l 개인별설계작업 l 팀별설계 9
10 설계의사전적정의 l 건축, 토목, 기계제작따위에서그목적 에따라실제적인계획을세워도면따위 로명시하는일. 표준국어대사전 10
11 과학과엔지니어링의차이 왜? 과학 지식 Need 과학 / 기술 엔지니어링 설계 프로토타입 Specification 11
12 설계란? l 설계에는의도 (conscious) 가있다. l 설계의중심에는사람의관심사 ( 비용, 효율, 선호도등 ) 가있다. l 설계는재료 (material) 와함께하는것이다. l 설계는창의적 (creative) 이다. l 설계는의사소통 (communication) 이다. l 설계는협동작업 (social activity) 이며협동에의한결과물을만든다. - Bringing Design to Software by Terry Winograd 12
13 설계란? l ( 사용자 ) 를위하여 ( 기능 ) 을가진 ( 프로젝트 ) 을만들기위하여설계 l 프로젝트 : l 사용자 : l 기능 : 무선 MP3 음악또는라디오청취자 선이꼬이는것이없음 l 기술 : 아날로그 / 디지털전자공학, 무선통신 13
14 창의적통찰 (creative insight) 표면아래숨어있는진실을발견 문제의정의재해석새로운개념의도입, 재조직벤치마킹 새로운아이디어의탄생 14
15 창의적인설계의결과 15 15
16 창의적인통찰 l 어떤문제와결핍이있는지해결 l 의도를가지고충분한주의를기울여라 l 문제를재해석 l 새로운개념을만나게하라. l 정보를조직화 l 강점을최대로살려라. l 성공사례를배워라. - 신병철지음, 통찰의기술 16
17 설계의표현 17
18 엔지니어링설계과정 l 필요를인식 l 문제가무엇인가? l 문제를정의 l 목표, 목적, 제한사항 l 프로젝트를계획 l 작업일정, 예산계획 l 작업의순서 l 여러가지안을고안 l 광범위한제안 l 여러가지안을평가 l 성능분석 l 최적안을결정 l 설계를구현 18
19 소프트웨어설계 l 상품이될대규모소프트웨어를개발하려면수많은추상적표현이필요 l 소프트웨어의구조적측면, 행위적측면, 자료적측면등여러특성에대한설계, 의사결정과문서작성이필요 l 소프트웨어설계를잘하려면 l 추상적표현을이해하고 l 설계의도를표현할수있어야 l 좋은설계 ( 패턴 ) 를많이알고있어야 19
20 소프트웨어제작 l 좋은소프트웨어제작의장애물 l 공장의조립과정으로생각하는잘못된인식 l 적절하지않는교육 l 한정된도구 l 응용분야와설계방법의다양함 l 소비자와제작자의의사소통의어려움 l 문제자체와작업의복잡 l 품질을관리하기어려움 20
21 코드와디자인 l 프로그램이좋다고설계가좋다고할수있나? l No l 코드에오류가없더라도설계가좋지않을수있음 l 고치기어려움 l 검증하기어려움 l 다시사용하기어려움 l 알아보기어려움 l 사용하기어려움 21
22 좋은품질을위하여고려할사항 l 모든기능이잘구현되었나?(Correctness) l 사용자가실수하였을때시스템이중단되지않는가?(Robustness) l 계좌개수의오류 l 잘못된계좌번호 l 잘못된금액 ( 정수가아닌 ) l 잘못된명령 (Stop, Quit) l 어떤메소드가무엇을하는것인지분명하지않음 (Documentation) 22
23 좋은품질을위하여고려할사항 l 프로그램을수정하고추가, 제거하기쉬운가? l Flexibility l 충분히빠른가? l Speed Efficiency l 기억용량요구를만족하는가? l Space Efficiency l 다른응용에사용할수있는가? l Reusability 23
24 설계작업 l 엔지니어링작업의핵심 l 목표로하는생산물을만들기전에경제적, 기술적, 법적등여러측면을고려하여궁리한해결책 l 설계작업의특징 l 주어진문제를알고있는이론과기술을동원하여해결하는탐구작업 l 모델이중요 l 품질을중요시하는작업이며프로덕트에대한전반적인관점이필요 l 프로덕트를완성하기위한팀작업의일부 24
25 소프트웨어에서의설계 l 다른엔지니어링설계와다름 l 추상적모델이더욱중요 l 무형의정보나프로그램의구조가중요 l 계속변경하고발전하므로설계도따라서발전 l 컴퓨터와관련된설계 l 하드웨어설계 모듈화, 설계와제조가정확히분리 l 소프트웨어설계 설계와구현의갭이크므로분리하기어려움 l Co-design 25
26 소프트웨어설계의특징 l 구현을모르면설계하기어려움 l 구현기술에따라설계하는방법이달라짐 l C 언어 자료흐름도, 모듈구조도 l Java, C++ 언어 UML l Lisp, Prolog 룰 l EJB 컴포넌트 l 소프트웨어설계 l 프로덕트를제작하는여러원리들을잘이해하고이를적용하여비전을잘표현할수있어야 26
27 좋은설계교육방법 l 좋은설계교육방법은? l 강의, 주입식 (?) l 토론식 l 협동작업위주 l 튜터링 l 멀티미디어 l 컴퓨터기반교육 l 27
28 디자인스튜디오 l 현장에서일어나는복잡한문제와다수의클라이언트, 모호한요구등을다루기위한교육방법 l 건축설계나그래픽설계, 패션디자인등에서도스튜디오스타일의강좌를운영 l 예비전문가들의창의성과기술통합력을교육 l 스튜디오강좌는프로젝트문제에대하여아이디어를내고, 논의하고직접해보고, 이를비평하는작업 28
29 설계패턴 l 좋은설계의조각들을이해하고기억 l 설계작업의숙어 l 사례 : 팀장 : 이번프로그램은홍길동씨가만들어보세요. 주식값이실시간으로바뀌는내용을화면에띄워야하니이번설계에는옵서버패턴을써야겠어요. 홍 : 네제가하겠습니다. 그런데옵서버패턴이뭔가요? 팀장님 팀장 : 그걸모르나요? 그걸설명하려면일일이프로그램짜는것만큼설명이필요한데 l 좋은설계사례들을보고적용하는기술을익힘 29
30 Questions?
Microsoft PowerPoint - 11_DesignPatterns(2010).ppt [호환 모드]
LECTURE 11 디자인패턴 최은만, CSE 4039 소프트웨어공학 설계작업에대한도전 소프트웨어설계는어려운일 문제를잘분할하고 유연하고잘모듈화된우아한디자인이되어야함 설계는시행착오 (trial and error) 의결과 성공적인설계가존재 두설계가똑같은일은없음 반복되는특성 최은만, CSE 4039 소프트웨어공학 2 디자인패턴 디자인패턴은공통된소프트웨어문제에오래동안사용되어검증된솔루션
More informationInclusion Polymorphism과 UML 클래스 다이어그램 구조에 의거한 디자인패턴 해석
Inclusion Polymorphism 과 UML 클래스다이어그램구조에의거한디자인패턴해석 이랑혁, 이현우, 고석하 rang2guru@gmail.com, westminstor@naver.com, shkoh@cbnu.ac.kr 충북대학교경영정보학과 충북청주시흥덕구개신동 12 번지충북대학교학연산공동기술연구원 843 호 Tel:043-272-4034 55 Keyword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11_DesignPatterns\(2008\).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LECTURE 11 디자인패턴 설계작업에대한도전 소프트웨어설계는어려운일 문제를잘분할하고 유연하고잘모듈화된우아한디자인이되어야함 설계는시행착오 (trial and error) 의결과 성공적인설계가존재 두설계가똑같은일은없음 반복되는특성 2 디자인패턴 디자인패턴은공통된소프트웨어문제에오래동안사용되어검증된솔루션 디자인작업에사용되는공통언어. 의사소통을향상시키며구현, 문서화에도움
More information소프트웨어공학 Tutorial #2: StarUML Eun Man Choi
소프트웨어공학 Tutorial #2: StarUML Eun Man Choi emchoi@dgu.ac.kr Contents l StarUML 개요 l StarUML 소개및특징 l 주요기능 l StarUML 화면소개 l StarUML 설치 l StarUML 다운 & 설치하기 l 연습 l 사용사례다이어그램그리기 l 클래스다이어그램그리기 l 순서다이어그램그리기 2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06_ClassDiagram(2010).ppt [호환 모드]
LECTURE 6 UML 클래스다이어그램 클래스다이어그램은 UML 의중심 최은만, CSE 4039 소프트웨어공학 목차 UML 이란? UML 의역사 UML 클래스다이어그램 Exercise 클래스다이어그램설계 최은만, CSE 4039 소프트웨어공학 2 UML 분석, 설계를비주얼화, 문서화하기위한그래픽언어 Unified 이전의 OO 방법들의통합 Modeling 객체지향분석설계를위한비주얼모델링
More information2. 강의방법 (CourseResources) 세미나 Seminar 발표 Presentation 질의응답 Q&A 초청강의 Special Lecture 현장답사 Field Trip 유인물활용 Handouts Audio/Video/TV Team Teaching 토의 / 토
강의계획서 (Sylabus) 2014 학년도 1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분반 (CourseNo.Class) 21101412001 수강대상 (Major) 학점 / 이론 / 실험 (Credits/Theory/Practice) 3/3/0 요일
More informationPART 8 12 16 21 25 28
PART 8 12 16 21 25 28 PART 34 38 43 46 51 55 60 64 PART 70 75 79 84 89 94 99 104 PART 110 115 120 124 129 134 139 144 PART 150 155 159 PART 8 1 9 10 11 12 2 13 14 15 16 3 17 18 19 20 21 4 22 23 24 25 5
More information객체지향설계와패턴 Lecture #14: 아키텍처패턴 Eun Man Choi
객체지향설계와패턴 Lecture #14: 아키텍처패턴 Eun Man Choi emchoi@dgu.ac.kr 학습목표 l 블랙보드패턴 l 브로커패턴 l PAC 패턴 l 마이크로패턴 l 리플렉션패턴 2 패턴중심소프트웨어아키텍처 l POSA Patterns l Pattern Oriented Software Architecture A System of Patterns
More information? !
신임교원을 위한 교수법 특강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폐강을 피하는 몇가지 팁!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6년 8월 23일 Copyright 2016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38541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http://financialeconomics.tistory.com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1주차 UML의 구성과 도구
UML의 구성과 도구 v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v UML의 구성 요소 v UML의 관계 v UML의 다이어그램 v UML 도구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l 모델링 과정(modeling process)과 모델링 언어(modeling language)를 제안 모델링 과정 : 객체지향으로 분석하고 설계하는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31C1D6C2F72D31C2F7BDC32028B0ADC0C7C0DAB7E D20C7C1B7CEB1D7B7A1B9D6BEF0BEEE20B0FAB8F1BCD2B
2015-1 프로그래밍언어 프로그래밍언어강의소개 2015. 3. 1. 교수김영탁 영남대학교공과대학정보통신공학과 (Tel : +82-53-810-2497; Fax : +82-53-810-4742 http://antl.yu.ac.kr/; E-mail : ytkim@yu.ac.kr) 프로그래밍언어강의개요 목적 C 프로그래밍언어를기반으로한공학문제의해결방법습득, C++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 넋두리 * 저는주식을잘한다고생각합니다. 정확하게는주식감각이있다는것이맞겠죠? 예전에애널리스트가개인주식을할수있었을때수익률은엄청났었습니다 @^^@. IT 먼쓸리가 4주년이되었습니다. 2014년 9월부터시작하였으니지난달로만 4년이되었습니다. 4년간누적수익률이최선호주는 +116.0%, 차선호주는 -29.9% 입니다. 롱-숏으로계산하면 +145.9% 이니나쁘지않은숫자입니다.
More information객체지향소프트웨어공학 6 장 아키텍처설계 2017 최은만, 객체지향소프트웨어공학
객체지향소프트웨어공학 6 장 아키텍처설계 2017 최은만, 객체지향소프트웨어공학 목차 01 설계과정 02 설계원리 03 설계안결정 04 아키텍처모델 05 패키지다이어그램과배치다이어그램 06 아키텍처패턴 07 아키텍처문서화 2017 최은만, 객체지향소프트웨어공학 2 01 설계과정 설계는다음의방법을찾기위한문제해결과정임 시스템의기능적요구를구현하기위한방법 비기능적요구에의하여받는제약을준수하는방법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More information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수강대상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21101412-001 수강대상 (Major) 학점 / 이론 / 실험 (Credits/Theory/Practice) 3/2/1
More information열거형 교차형 전개형 상승형 외주형 회전형 도해패턴 계층형 구분형 확산형 합류형 대비형 상관형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2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1 열거형 교차형 전개형 상승형 외주형 회전형 도해패턴 계층형 구분형 확산형 합류형 대비형 상관형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2 u 열거형 : 대소, 위치등의관계에대해설명 u 교차형 : 중복, 합동, 복합, 공동등의관계에대해설명 설명도, 대소관계도, 제휴관계도,
More information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2. 관련연구 2.1 MQTT 프로토콜 Fig. 1. Topic-based Publish/Subscribe Communication Model. Table 1. Delivery and Guarantee by MQTT QoS Level 2.1 MQTT-SN 프로토콜 Fig. 2. MQTT-SN
More information교과과정표 영역과목명학점 ( 시간 ) 교과교육학 및 교과내용학 교육공학교수법 Teaching Strategies for Educational Technology 멀티미디어활용교수법 Teaching Strategies for Using Multimedia 교육공학이론 T
교육공학및 SW 교육전공 (Educational Technology & Software Education Major) 전공주임교수 : 정주영 전화 : 890-2543 FAX : 890-2543 교육목표 교육공학및SW교육전공은제4차산업혁명의시대를대비하기위해과학적지식을체계적으로적용하여교수-학습을위한적절한공학적과정과자원을창출하고활용하며관리할수있는혁신적교수방법의습및소프트웨어중심사회를이끌어갈학생들의다양한코딩,
More information1 1 제 1 장 C# 의개요 1.1 소개 1.2 콘솔 / 윈폼애플리케이션 C# 개발환경 콘솔애플리케이션 윈폼애플리케이션 C# 프로그램실행과정 1.3 기본특징 자료형 연산자 배열 스트
2010 학년도 2 학기강의계획서 컴퓨터정보공학부 컴퓨터공학전공 2010 학년도 2 학기 교과목번호교과목명분반학점이론실습학년수업대상전공 327355 객체지향프로그래밍 E11 3.0 2.0 2.0 2 컴퓨터인터넷공학전공 수업요일수업시간건물강의실 / 수 2-3 교시 U-IT 관 U308 U308 임베디드소프트웨어실습실 목 5-6 교시 U-IT 관 U308 U308
More informationAbout
Web-based Software Company About Overview Our Service Strategy Consulting R&D Meta Service Meta Creative UI & UX Design Plan & Developme nt 철저한트랜드조사와연구개발에기반한메타브레인의창의적인제안을받아보십시오. History History Our Clients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과학영재의창의적탐구능력배양을위한 R&E 프로그램기획 운영핸드북 Handbook of Annual Planning and Implementing R&E Program for the Talented 2017 과학영재창의연구 (R&E) 지원센터 이핸드북은과학고와과학영재학교의연간 R&E 프로그램기획 운영을효과적으로지원하기위해개발된것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지정과학영재창의연구
More informationArchitectural Design
본장에서는아키텍처설계단계에대한전반적인내용을다룬다. 아키텍처설계단계에서해야할활동들과산출물들에대해서소개하고, 소프트웨어아키텍처에대한기초이론과개념그리고어떻게시스템의아키텍처를묘사하고그것을문서화하는지를상세하게설명한다. 1 본장에서는다음을달성할수있도록하는것에목적을둔다. 1. 소프트웨어아키텍처에관한기본개념들을이해한다. 2. 소프트웨어아키텍처를표현하기위한 UML 의요소및다이어그램들을살펴보고이것을직접활용할수있다.
More informationVHDL 기초 VHDL 두원공과대학정보통신미디어계열이무영
기초 두원공과대학정보통신미디어계열이무영 2! 담당 : 이무영, 본관 325 호, mylee@doowon.ac.kr! 강의교재! 3 월 : 기존교재복습 ( 기초와응용, 홍릉과학출판사, 이대영외 3 명공저 )! 4 월이후 : 추후공지! 실습도구! 한백전자 HBE-DTK-240! www.hanback.co.kr ( 디지털 -FPGA) 자료참고할것임.! 천안공대류장열교수님온라인컨텐츠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마이크로컨트롤러 2 (MicroController2) 2 강 ATmega128 의 external interrupt 이귀형교수님 학습목표 interrupt 란무엇인가? 기본개념을알아본다. interrupt 중에서가장사용하기쉬운 external interrupt 의사용방법을학습한다. 1. Interrupt 는왜필요할까? 함수동작을추가하여실행시키려면? //***
More informationLevel 학습 성과 내용 1수준 (이해) 1. 기본적인 Unix 이용법(명령어 또는 tool 활용)을 습득한다. 2. Unix 운영체계 설치을 익힌다. 모듈 학습성과 2수준 (응용) 1. Unix 가상화 및 이중화 개념을 이해한다. 2. 하드디스크의 논리적 구성 능력
CLD 모듈 계획서 Unix Systems 운영관리기법 교과목 코드 모듈명 Unix Systems Administration 코디네이터 김두연 개설 시기 2015. 5 th term 학점/시수 3 수강 대상 1~3학년 분반 POL Type TOL Type SOS Type 유형 소프트웨어 개발 컴퓨팅 플랫폼 관리 개발 역량 분석/설계 프로그래밍
More information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http://java.sun.com/javase/6/docs/api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선의길이를계산하는메소드들을작성하라. 직사각형의가로와세로의길이는주어진다. 대각선의길이는 Math클래스의적절한메소드를이용하여구하라.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2 장 UML 의구성 UML 아키텍처 UML 메커니즘 한빛미디어 ( 주 ) 학습목표 UML 의구성요소를학습한다. UML 의관계를이해한다. 다이어그램의개념을이해한다. 2 UML 의구성요소 UML은기본요소를구성하는 사물 (Things) 사물간의관계를나타내는 관계 (Relationship) 사물과관계를도형으로표현하는 다이어그램 (Diagram) [ 그림 2-1]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201111339 김민우 201111344 김재엽 201211386 최하나 1 UML 이란 2 UML 특징 3 UML 의구성요소 3.1 UML Building Blocks 구성요소 사물 (Things) 관계 (Relationship) 다이어그램 (Diagram) 4 UML 모델링 Tools : CASE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More information???德嶠짚
2018 3+4 NO.132 SDGs Social Equality Communication Human Rights Justice Peace www.kipa.re.kr CONTENTS 2018 3+4 NO.132 02 52 16 22 58 32 38 44 66 www.kipa.re.kr 74 80 132 2018 4 13 235 02-2007-0644 02-564-2006
More information강의방법 (Teaching Method) 강의및실습 요소출석중간고사기말고사과제물기타 1 기타 2 기타 3 기타 4 비율 (%) 10% 30% 30% 30% 성적평가 (Grading) 만점 (Full Marks) 요소기타 5 기타 6 기타 7 기타
강의계획서 (Syllabus) 2013 학년도제 2 학기 교과목명 Title) 이수구분 Classification) 강의실 / 수업시간 (Classroom & Time) JAVA 프로그래밍 전공 학수번호 No. -Class No.) 학점 (Credit) 금 4.0-6.5 202-463( 사회과학 / 경영관 L432 (L) 공용컴퓨터실 ) MIS2007-01
More informationJava Programing Environment
Lab Exercise #7 Swing Component 프로그래밍 2007 봄학기 고급프로그래밍 김영국충남대전기정보통신공학부 실습내용 실습과제 7-1 : 정규표현식을이용한사용자정보의유효성검사 (ATM 에서사용자등록용도로사용가능 ) 실습과제 7-2 : 숫자맞추기게임 실습과제 7-3 : 은행관리프로그램 고급프로그래밍 Swing Component 프로그래밍 2
More information17장 클래스와 메소드
17 장클래스와메소드 박창이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박창이 (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 17 장클래스와메소드 1 / 18 학습내용 객체지향특징들객체출력 init 메소드 str 메소드연산자재정의타입기반의버전다형성 (polymorphism) 박창이 (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 17 장클래스와메소드 2 / 18 객체지향특징들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특징 프로그램은객체와함수정의로구성되며대부분의계산은객체에대한연산으로표현됨객체의정의는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5B36C0E55D20BCB3B0E820B9D720B1B8C7F62E BC8A3C8AF20B8F0B5E55D>
6. 설계및구현 1 주요내용 프로젝트에서설계란무엇인가? 프로젝트에서설계는왜중요한가? 프로젝트에서설계원리는무엇인가? 효과적인모듈설계는어떠해야하는가? 객체지향설계란무엇인가? 구현작업이란무엇인가? 2 목차 강의내용 팀프로젝트 (10, 11 주차 ) - 설계의정의 - 상위설계와하위설계 - 설계원리 - 효과적인모듈설계 - 객체지향의개념 - 구현 - 설계문서작성및제출
More information제목
Object-Oriented Design Agile for Software Development Story 4. 작 성 자 : 고형호 메 일 : hyungho.ko@gmail.com 홈페이지 : 최초작성일 : 2007.06.12 최종작성일 : 2007.08.31 1 2 Goal Flexibility & Reusability Content 1. Flexibility
More informationÇ×°ø¾ÈÀüÁ¤º¸³×Æ®¿öÅ©±¸Ãà¹æ¾È¿¡°üÇÑ¿¬±¸.hwp
항공기 시스템 센서 기타 항공기 데이터 시스템 디지털 비행데이터 수집장치 (DFDAU) 프로세서 1 프로세서 2 의무 비행데이터 기록장치 (DFDR) 신속접근기록 장치 (QAR) 컨트롤/ 디스 플레이장치 (CDU) 프린터 ACARS AVSiS AvShare A 항공사 B 항공사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1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Class - Property Jo, Heeseung 목차 section 1 클래스의일반구조 section 2 클래스선언 section 3 객체의생성 section 4 멤버변수 4-1 객체변수 4-2 클래스변수 4-3 종단 (final) 변수 4-4 멤버변수접근방법 section 5 멤버변수접근한정자 5-1 public 5-2 private 5-3 한정자없음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텔레비젼 2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3 예제 2. 여러개의객체생성하기 4 5 예제 3. 메소드가추가된클래스 public class Television { int channel; // 채널번호 int volume; // 볼륨 boolean
More information소프트웨어공학개론 강의 7: 시퀀스다이어그램 최은만동국대학교컴퓨터공학과
소프트웨어공학개론 강의 7: 시퀀스다이어그램 최은만동국대학교컴퓨터공학과 UML 시퀀스다이어그램 l 시퀀스다이어그램 (Sequence Diagram) l 사용사례가어떻게수행되는지어떤메시지가언제보내지는지나타낸그림 l 시스템의동적인측면을캡처한것 l 동적뷰 (dynamic view) l 시간의흐름에따라정리해놓은것 l 페이지내려갈수록시간이흐름 l 객체는왼쪽에서오른쪽으로나열
More information[Brochure] KOR_TunA
LG CNS LG CNS APM (TunA) LG CNS APM (TunA) 어플리케이션의 성능 개선을 위한 직관적이고 심플한 APM 솔루션 APM 이란? Application Performance Management 란? 사용자 관점 그리고 비즈니스 관점에서 실제 서비스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의 성능 관리 체계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신속한 장애 지점 파악 /
More informationI. GoF 디자인패턴 의개요 I. GoF 디자인패턴의개요 가. 개념 소프트웨어개발시자주발생되는문제해결을위한솔루션 ( 재사용 ) 특정상황에서일반적설계문제해결을위해상호교류하는수정가능한객체와클래스들에대한설명 객체지향언어에디자인패턴을접목한 Erich Gamma, Richar
Niceit.tistory.com GoF 디자인패턴 온달의 IT 세상 REVIEW 재사용및품질향상을위한위한 GoF 디자인패턴 핵심키워드 - 디자인패턴유형. 생성패턴 / 구조패턴 / 행위패턴. 재사용성 / 모듈성 / 생산성극대화 REVIEW 목차 I. GoF의디자인패턴의개요 II. GoF의디자인패턴의유형 III. GoF의디자인패턴세부설명 IV. 디자인패턴의유용성
More information2018 2017 1 20183 03 06 07 10 1 20 12 2 3040 16 32040 20 42030 24 5 40 28 640 32 7 50 36 850 40 9 6060 64 44 1 50 2 54 3 58 4 62 5 66 6 1 68 1 72 2 74 3 78 1 2034 82 2 84 3 88 4 91 5 94 612030 1 97 7 30
More information2018 2018 2017 1 20183 20 64 20 000950 69 201720 6434 641 621 2017925113 1 3 1 2 2 9 9 10 1 20 2 3040 3 2040 4 2030 5 40 6 40 7 50 8 50 9 6060 64 12 16 20 24 28 32 36 40 44 나와같은사람들의분류 Group 01 Group
More informationFreeBSD Handbook
FreeBSD Korea FreeBSD Users Group http://www.kr.freebsd.org/ Printing: . 2004 8 7. 1.1 Copyright 1995, 1996, 1997, 1998, 1999, 2000, 2001, 2002, 2003, 2004 The FreeBSD Documentation Project.
More information2015 경제ㆍ재정수첩
Contents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Part 01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Part 02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More informationMVVM 패턴의 이해
Seo Hero 요약 joshua227.tistory. 2014 년 5 월 13 일 이문서는 WPF 어플리케이션개발에필요한 MVVM 패턴에대한내용을담고있다. 1. Model-View-ViewModel 1.1 기본개념 MVVM 모델은 MVC(Model-View-Contorl) 패턴에서출발했다. MVC 패턴은전체 project 를 model, view 로나누어
More informationTTA Journal No.157_서체변경.indd
표준 시험인증 기술 동향 FIDO(Fast IDentity Online) 생체 인증 기술 표준화 동향 이동기 TTA 모바일응용서비스 프로젝트그룹(PG910) 의장 SK텔레콤 NIC 담당 매니저 76 l 2015 01/02 PASSWORDLESS EXPERIENCE (UAF standards) ONLINE AUTH REQUEST LOCAL DEVICE AUTH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권장 사양
Autodesk 제품컴퓨터사양 PRONETSOFT.CO 박경현 1 AutoCAD 시스템사양 시스템요구사양 32 비트 AutoCAD 2009 를위한시스템요구사항 Intel Pentium 4 프로세서 2.2GHz 이상, 또는 Intel 또는 AMD 듀얼 코어프로세서 16GH 1.6GHz 이상 Microsoft Windows Vista, Windows XP Home
More information( 부교재 ) 이은영, 복식디자인론, 교문사, 00 ( 참고문헌 ) 이경희외 명, 패션디자인플러스발상, 교문사, 차별강의 ( 실습 실기 실험 ) 내용차강의 ( 실습 실기 실험 ) 내용과및기타참고사항별시 * 강의 : 패션디자인개요. 수업계획서배부및수업방법안
수업 수업목표및계획의적절성 표 학습과정의수업목표 학습과정명 패션 디자인론 표준교육과정교수요목 패션디자인의이해를위한이론과목으로의복디자인의발상, 의복의개념, 패션과디자인, 색채, 재질, 장식을공부한다. 패션디자인의원리를이해하기위해비례, 균형, 리듬, 강조등에대해배우며, 패션스타일, 패션일러스트등을공부한다. 디자인의결과에상당한영향을줄수있는섬유에대한이해를위하여섬유의기초,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4주차_Android_UI구현.ppt [호환 모드]
Android UI 구현 학습목표 교육목표 Android application 구성요소 Activity Layout UI 설계 Linear Layout 구현 Android application 구성요소 (1) () Application 구성요소 AndroidManifest.xml Android application 구성요소 (2) 구성요소 기능 Activity
More information<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IT CookBook, 자바로배우는쉬운자료구조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프로그래밍기법의발달 A 군의사업발전 1 단계 구조적프로그래밍방식 3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A 군의사업발전 2 단계 객체지향프로그래밍방식 4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객체란무엇인가
More informationEA0015: 컴파일러
5 Context-Free Grammar 무엇을공부하나? 앞에서배운 " 정규식 " 은언어의 " 어휘 (lexeme)" 를표현하는도구로사용되었다. 언어의 " 구문 (syntax)" 은 " 정규언어 " 의범위를벗어나기때문에 " 정규식 " 으로표현이불가능하다. 본장에서배우는 " 문맥자유문법 " 은언어의 " 구문 (syntax)" 을표현할수있는도구이다. 어떤 " 문맥자유문법
More informationUML의 구성과 도구
UML 의구성과도구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UML 의구성요소 UML 의관계 UML 의다이어그램 UML 도구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모델링과정 (modeling process) 과모델링언어 (modeling language) 를제안 모델링과정 : 객체지향으로분석하고설계하는프로세스 모델링언어 : 설계를표현할때사용하는그래픽심볼
More informationintro
Contents Introduction Contents Contents / Contents / Contents / Contents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More information2013 년도 1 학기 정보사회와컴퓨터 / 교육용프로그래밍기초 강의계획서 교과목명정보사회와컴퓨터 / 교육용프로그래밍기초이수구분및학점 / 시수균형교양, (2.0) 학점 /(2) 시간 개설학과 ( 부 ) 및학년 교육대학초등교육과 1 학년 강의시간및강의실월
2013 년도 1 학기 정보사회와컴퓨터 / 교육용프로그래밍기초 강의계획서 교과목명정보사회와컴퓨터 / 교육용프로그래밍기초이수구분및학점 / 시수균형교양, (2.0) 학점 /(2) 시간 개설학과 ( 부 ) 및학년 교육대학초등교육과 1 학년 강의시간및강의실월 3.0-4.0 11:00-12:50, 사라교육관 317호화 6.0-7.0 14:00-15:50 사라교육관 317호수
More information2018 학년도수시 1 차모집정원내입시결과 모집단위 입학정원 수업년한 면접및실기고사점수는반영안됨 지원율 최저 수시 1 차 일반전형특별전형 ( 일반고교졸업자 ) 특별전형 ( 특성화고교졸업자 ) 내신등급 내신등급 내신등급 최초 최종 지지원최초최종원 최초 최종 최 최 최 율
2018 학년도수시 1 차모집정원내입시결과 모집단위 입학정원 수업년한 면접및실기고사점수는반영안됨 지원율 최저 수시 1 차 일반전형특별전형 ( 일반고교졸업자 ) 특별전형 ( 특성화고교졸업자 ) 최초 최종 지지원최초최종원 최초 최종 최 최 최 율 최 최 최 최 율 최 최 최 고 저 고 저 고 저 고 저 고 저 유통경영과 105 2 년제 5.0 5.4 2.1 7.7
More informationUML
Introduction to UML Team. 5 2014/03/14 원스타 200611494 김성원 200810047 허태경 200811466 - Index - 1. UML이란? - 3 2. UML Diagram - 4 3. UML 표기법 - 17 4. GRAPPLE에 따른 UML 작성 과정 - 21 5. UML Tool Star UML - 32 6. 참조문헌
More information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2015 학년도 2 학기 1. 추상메소드 선언은되어있으나코드구현되어있지않은메소드 abstract 키워드사용 메소드타입, 이름, 매개변수리스트만선언 public abstract String getname(); public abstract void setname(string s); 2. 추상클래스 abstract 키워드로선언한클래스 종류 추상메소드를포함하는클래스
More information조선해양과 항공기계과 자동차과 일반고등졸업자 특성화고등졸업자 특기자 _ 영어 특기자 _ 중어 급 특기자 _ 일어 2 2 1
기계과 기계설계과 메카트로닉스과 일반고등졸업자 18 325 18.1 1.7 3.0 2.6 75 특성화고등졸업자 8 202 25.3 1.4 2.0 1.7 21 특기자 _ 영어 5 14 2.8 821.0 6 특기자 _ 중어 2 8 4.0 6 급 258 0 특기자 _ 일어 2 5 2.5 750.0 0 일반고등졸업자 18 209 11.6 1.5 3.1 2.7 64
More informationA G E N D A 소규모 스튜디오가 살아가는 법 2015 31 37 1979 2006 Fake Magazine 2010 4 2014 2006 2 2008 2011 2008 2009 2010 2007 2014 Out of the Ordinary cass 2015 20
마포 디자인 출판 진흥지구 협의회 Vol_14 2015 06 _ _ 02 3144 1231 _ _2015 06 25 _ 408 27 4F 02 AGENDA 04 05 INTERVIEW Corners MD MD 06 07 SPACE Shibuya Publishing & Booksellers The Center for Book Arts 08 NEWS & INSIDER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Java Based Enterprise C/S Platform. Sales Dept./ General Manager KilSik, Lee Mobile: 010-4374-8860 E-mail: ben@ari-system.com TM Client First Better than the Best We Deliver Agility Reliability Intelligence
More informationchap x: G입력
재귀알고리즘 (Recursive Algorithms) 재귀알고리즘의특징 문제자체가재귀적일경우적합 ( 예 : 피보나치수열 ) 이해하기가용이하나, 비효율적일수있음 재귀알고리즘을작성하는방법 재귀호출을종료하는경계조건을설정 각단계마다경계조건에접근하도록알고리즘의재귀호출 재귀알고리즘의두가지예 이진검색 순열 (Permutations) 1 장. 기본개념 (Page 19) 이진검색의재귀알고리즘
More information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인터페이스적용 오리객체설계하기 ) 청둥오리, 물오리를설계하세요. 1 단계 : 필요한객체설계 class 청둥오리 { class 물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mallardduck.fly(); mallardduck.quack(); redheadduck.swim();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스마트공장설계, 운영을위한 공장 CPS 기술 성균관대학교공과대학 노상도 (sdnoh@skku.edu) 스마트공장 (Smart Factory) 전통제조업에 ICT 결합 공장설비와제품, 공정이지능화되어서로연결 생산정보와지식이실시간으로공유, 활용되어생산최적화 상 하위공장들이연결, 협업적운영으로개인 맞춤형제품생산이 가능한네트워크생산 (Roland Berger, INDUSTRY
More informationC++ Programming
C++ Programming 예외처리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예외처리 2 예외처리 예외처리 C++ 의예외처리 예외클래스와객체 3 예외처리 예외를처리하지않는프로그램 int main() int a, b; cout > a >> b; cout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20301 실내디자인스튜디오 2 203 Research 2 20302 Design Process 1 2 3 4 5 사무공간디자인에관한 Orientation 사무공간디자인을위한자료조사 사무공간실내디자인사례조사 Bubble diagram 의작성과동선계획 Block layout 의작성과 idea Sketch 6 7 8 9 10 예비평면도의작성 Floor Plan
More information?
01 02 03 04 05 01 02 03 01 02 03 01 02 PART 8 9 10 11 PART 12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PART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ppm 50 51 PART 52 54 55 56 57 58
More information2018 학년도입학전형지원및성적현황 정시 ( 일반전형 ) 의수능성적은이해를돕기위하여 3 과목백분위성적을합산한점수 ( 가산점포함 ) 임 ( 실제반영시에는합산점수 ( 가산점포함 ) 에 2/3 을곱하여 200 점으로반영함 ) 지원학과모집시기전형명모집인원지원인원지원율최고성적최
기계과 기계설계과 수시차수시차수시차 일반과정졸업자 8 4 3.3.7 3..7 7 전문과정졸업자 4 53.9.6.. 5 특기자 ( 영어 ) 외국어 9.5 6 3. 특기자 ( 영어 ) 내신 4.8 특기자 ( 중어 ) 외국어 6급37 5 5. 특기자 ( 중어 ) 내신 5.3 특기자 ( 일어 ) 외국어 835. 특기자 ( 일어 ) 내신 6.6 일반과정졸업자 8 5
More information2019년도 지엠디 교육
한컴지엠디모바일포렌식전문교육 HancomGMD Leading Mobile Forensics Company 교육목적모바일포렌식동향및이론의체계적인학습과포렌식도구사용의전문성강화를통해모바일증거물에대한과학수사역량을향상시키고자함 정기 (2019 년 ) CURRICULUM SUMMARY 월 도구운용교육 ( 모바일기초 ) (2 일과정 ) 분석도구운용교육 (RED 심화 )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_04
Module 1-1. 신개념 PM SPEAKER: 고형석정보관리기술사정보시스템감리사 KT 차장 light211@paran.com 1 > 프로젝트관리 ( 신개념 PM) Ⅰ. 소프트웨어개발 프로세스이해 1. 소프트웨어개발방법론 2. 전통적개발방법론 3. 객체지향프레임웍방법론 Ⅱ. 프로젝트준비실무 1. 프로젝트준비개괄 2. 정보요청단계 3. 제안요청단계
More information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제8장 MVC Model 8.1 MVC 모델 (1/7) MVC (Model, View, Controller) 모델 스윙은 MVC 모델에기초를두고있다. MVC란 Xerox의연구소에서 Smalltalk 언어를바탕으로사용자인터페이스를개발하기위한방법 MVC는 3개의구성요소로구성 Model : 응용프로그램의자료를표현하기위한모델 View : 자료를시각적으로 (GUI 방식으로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2016 국내 100여개 선도기업이 채택한 비즈니스모델링 기법, INSIGHTORS의 비즈니스모델링 공개워크샵 2016년, 보다 새로운 내용으로 선보입니다. 비즈니스모델링 워크샵, 무엇이 다른가? Instructor G Official Master, 100여회 실전 수립 경험 100여개 기업에 대한 비즈니스모델 워크샵 및 컨설팅 경험을 바탕으로 신사업 아이디어
More information1.프레스조립도(유한대학교 이춘규교수)-완결.hwp
학습자료사용안내 소개 구성 A-1. 조립도설계하기 1 개발구성도 사용안내 자기진단 학습목표 학습모듈 주요용어 A-1 조립도설계하기학습활동 A-2 구조협의하기 A-3 금형도면검토및승인하기 학습정리 종합평가 2 조립도설계 ( 프레스 ) 자기진단 체크리스트 A-1. 조립도설계하기 3 진단방법 진단결과 4 조립도설계 ( 프레스 ) 목 차 학습모듈 A-1 조립도설계하기
More information요약 1 요약 제 1 장사업의개요및조사방법
요약 1 요약 제 1 장사업의개요및조사방법 2 미래해양개발을위한수중건설로봇개발사업예비타당성조사보고서 요약 3 ( : ) 4 미래해양개발을위한수중건설로봇개발사업예비타당성조사보고서 요약 5 6 미래해양개발을위한수중건설로봇개발사업예비타당성조사보고서 제 2 장기술적타당성분석 요약 7 8 미래해양개발을위한수중건설로봇개발사업예비타당성조사보고서 요약 9 10 미래해양개발을위한수중건설로봇개발사업예비타당성조사보고서
More information06 지식과 인공지능 (2)
6 강 지식과인공지능 (2) 컴퓨터과학과이병래교수 Copyright c 201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All Rights Reserved. 시맨틱네트를이용한지식표현 프레임을이용한지식표현 전문가시스템 제 6 강지식과인공지능 (2) 1 시맨틱네트를이용한지식표현 시맨틱네트 지식사이의관계를표현 노드와아크를이용하여방향성그래프로표현 객체, 개념, 사건등 노드 1 노드 2
More information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SELF-DIRECTED LEARNING 대불대학교 목포상공회의소 디자인센터 전북케이블TV 공영통신 송웰빙병원 서울 대영/동부교통 광주광역시 남구 송하동 354-1번지 3층 TEL 062 374 0650 FAX 062 383 4118 CRASH COURSE 우편원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오리엔테이션 및 특강 구분 우편원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특강
More informationPRO OBJECTIVE-C DESIGN PATTERNS FOR IOS by Carlo Chung Original English language edition published by Apress, Inc. Copyright c 2011 by Apress. Korean
PRO OBJECTIVE-C DESIGN PATTERNS FOR IOS by Carlo Chung Original English language edition published by Apress, Inc. Copyright c 2011 by Apress. Korean edition copyright c 2012 by J-PUB. All rights reserved.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_UML
GRID 소프트웨어공학 UML 작성자 : 서경석정보처리기술사 2005 년하반기 [ 이원석기술사 (wslee@skcc.com) ] 1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1. UML 의개요 1) UML 의정의 - 객체기술에관한국제표준화기구 (OMG:Object Management Group) 에서인정한 객체지향분석, 설계를위한통합모델링언어
More information제2장객체지향분석과설계
제 3 주차강의교안 1. 교수목표 : Object-Oriented Analysis and Design(OOAD) 란무엇인가를이해하고클래스생성방법을터득한다. 2. 강의시수 : 이론 - 1시간, 실습 - 2시간, Test - 1시간 3. 수업내용 이론 Object-Oriented Analysis and Design(OOAD) 란 실습 class 생성하기 Test
More information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밊
Power Java 제 27 장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자바와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의기초 SQL JDBC 를이용한프로그래밍 변경가능한결과집합 자바를통하여데이터베이스를사용하는방법을학습합니다. 자바와데이터베이스 JDBC(Java Database Connectivity) 는자바 API 의하나로서데이터베이스에연결하여서데이터베이스안의데이터에대하여검색하고데이터를변경할수있게한다.
More informationuntitled
KOREA SOONGSIL CYBER UNIVERSITY http://www.kcu.ac KOREA SOONGSIL CYBER UNIVERSITY CONTENTS 04 05 06 08 09 33 Educational Philosophy & Vision 01 02 03 04 01 03 05 02 04 06 4 / 5 MESSAGE FROM THE PRESIDENT
More informationNo Slide Title
클래스와객체 이충기 명지대학교컴퓨터공학과 들어가며 Q: 축구게임에서먼저공격하는팀을정하기위해동전을던진다. 우리는동전을던질때앞면이나오느냐아니면뒷면이나오느냐에만관심이있다. 또한동전을가지고해야할일은동전을던지는것과동전을던진후결과를알면된다. 이동전을효과적으로나타낼수있는방법을기술하라. A: 2 클래스와객체 객체 (object): 우리주변의어떤대상의모델이다. - 예 : 학생,
More information* 주 ) ( 일반전형 ) 의수능성적은백분위의합 (3 과목, 300 점만점 ) 을반영한것임 조선해양과 항공기계과 자동차과 일반고등졸업자 특성화고등졸업자 특기자 ( 영어 ) 5 5
* 주 ) ( 일반전형 ) 의수능성적은백분위의합 (3 과목, 300 점만점 ) 을반영한것임 기계과 기계설계과 메카트로닉스과 일반고등졸업자 18 278 15.4 2.0 3.1 2.7 76 특성화고등졸업자 14 141 10.1 1.4 2.1 1.8 11 특기자 ( 영어 ) 2 4 2.0 922.5 0 특기자 ( 중어 ) 1 1 1.0 5 급 227 0 특기자 (
More informationAgenda 오픈소스 트렌드 전망 Red Hat Enterprise Virtualization Red Hat Enterprise Linux OpenStack Platform Open Hybrid Cloud
오픈소스 기반 레드햇 클라우드 기술 Red Hat, Inc. Senior Solution Architect 최원영 부장 wchoi@redhat.com Agenda 오픈소스 트렌드 전망 Red Hat Enterprise Virtualization Red Hat Enterprise Linux OpenStack Platform Open Hybrid Cloud Red
More informationgnu-lee-oop-kor-lec06-3-chap7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7 장상속 Super 키워드 상속과생성자 상속과다형성 서브클래스의객체가생성될때, 서브클래스의생성자만호출될까? 아니면수퍼클래스의생성자도호출되는가? class Base{ public Base(String msg) { System.out.println("Base() 생성자 "); ; class Derived extends Base
More information<BFB9BCFAB0E6BFB5C1F6BFF8BCBEC5CD5F BFB9BCFAB0E6BFB520C4C1BCB3C6C FB3BBC1F628C3D6C1BEBBF6BAAFC8AF292E706466>
FAQ www.artsdb.or.kr www.artsdb.or.kr Part 1 Part 2 012 012 013 013 014 018 019 019 023 024 025 029 031 041 048 048 050 051 059 060 060 066 072 072 074 075 077 078 078 082 087 089 090 090 092 FAQ Part
More informationJAVA Bean & Session - Cookie
JAVA Bean & Session - Cookie [ 우주최강미남 ] 발표내용소개 자바빈 (Java Bean) 자바빈의개요 자바빈의설계규약 JSP 에서자바빈사용하기 자바빈의영역 세션과쿠키 (Session & Cookie) 쿠키의개요 쿠키설정 (HTTP 서블릿 API) 세션의개요 JSP 에서의세션관리 Java Bean Q. 웹사이트를개발한다는것과자바빈?? 웹사이트라는것은크게디자이너와프로그래머가함께개발합니다.
More information1)2) 1
1)2) 1 2 3 4 수업전활동 수업중활동 수업후활동 5 년도 / 학기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강사명 개요 / 진행 6 7 8 9 인적사항응답자수 ( 명 ) 구성비인적사항응답자수 ( 명 ) 구성비 10 자체평가에따른잘한점 자체평가에따른아쉬운점 자체평가에따른잘한점 자체평가에따른아쉬운점 자체평가중잘한점 자체평가중미비점 자체평가중잘한점 자체평가중미비점 11 자체평가에따른잘한점
More information<4D F736F F D20C0CCBEBEC1A6BEEE5FC3A5BCD2B0B35F >
이씨제어 한글기술서적소개 1. SIMATIC S7-300/400 초급과정교육교재 S7-300/400 에대한초급교육에사용되는한글판교육교재. * 참고영어원문 : Programming with STEP 7, Automating with STEP 7 in STL and SCL A4 단면 280 쪽, 파워포인트컬러판 2. SIMATIC S7-300/400 중급과정교육교재
More information오토 2, 3월호 내지최종
Industry Insight 인사이드 블루투스 자동차와 블루투스의 공존법칙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을 금지하는 법률이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블루투스(Bluetooth) 기반의 핸즈프리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 이에 대한 확실한 대안으로 자리잡았다. 그러나 차기 무선 멀티미디어 스트리밍에 관해서는 어떤 일이 일어날 지 아무도 알 수 없다. 글 윤 범 진 기자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