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장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01장"

Transcription

1 부록. Windows Server 2008에서 RAID 구현 A.1. RAID 의 간단한 개념 RAID란 Redundant Array of Inexpensive Disks 의 약자로, 원래 목적은 저렴한 저용량의 디스크 여러 개를 하나의 비싼 고용량의 디스크로 사용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예로, 100 GB 하드디스크 10개를 가지고, 마치 1TB 하드디스크 1개처럼 사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렇게 디스크를 구성함으로써 여러 가지 좋은 점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RAID는 구성방식에 따라서 입출 력 성능의 향상이나, 디스크 내결함성(Fault tolerance : 여러 개의 디스크 중에서 하나 또는 일부가 고장나도 데이터의 안전을 보장)의 특징을 갖게 할 수 있다. A.1.1 RAID의 종류 RAID는 크게 하드웨어 RAID와 소프트웨어 RAID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드웨어 RAID는 하드웨어 장치로 RAID를 구성하는 것이다. 즉, 별도의 장치에 여러 개의 디스크를 장착하 여 하나의 디스크처럼 사용하는 장비를 의미한다. 하드웨어 RAID는 안정적이며, 효율적이지만 가격이 꽤 비 싸다. 하드웨어RAID는 각 제조사마다 지원하는 방식이 다를 수 있으므로 여기서는 논외로 한다. [그림 A-1] 하드웨어 RAID 소프트웨어 RAID는 컴퓨터에 장착된 여러 개의 디스크를 RAID로 구성하는 기능을 말한다. Windows 서버나 Unix서버에서는 이러한 기능을 운영체제에서 지원해 준다. 하드웨어 RAID보다는 안정적인 면이 떨어지기는 하지만, 디스크 가격만으로 보다 빠르거나 안정적인 시스 템을 구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주의 최근에 제작된 일반 PC용 Mainboard도 자체적으로 하드웨어 RAID 기능을 가자고 있는 것들이 종종 있다. 개념적인 것은 하드웨어RAID와 소프트웨어RAID가 동일하다.

2 A.1.2 RAID 레벨 RAID는 구성방식에 따라서 몇 개의 레벨로 나눌 수가 있다. 여기서는 Windows 2008 Server에서 지원하는 레벨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단순 볼륨 스팬볼륨 스트라이프 (RAID 0) ACE ABCDEF A B C D E 미러 (RAID 1) Raid 5 ACP ABCD BPE F BDF ABCD PDF 용량:디스크 개수 -1개디스크만 -공간효율 100% 용량:디스크 개수 용량:디스크 개수 - 2개 이상 -첫번째 부터 저장 -공간효율: 100% - 2개 이상 동시 저장 가장 빠름 공간효율 100% 용량: 디스크 개수/2-2개 - 동시 저장 -결함 허용 제공 -공간효율 50% 용량:(디스크 개수 1 ) - 3개 이상 - 결함 허용 제공 - 패리티 정보 사용 - 공간효율: 변동적 [그림 A-2] RAID의 종류 (1) 단순 볼륨 말 그대로 디스크 1개로 1개의 볼륨을 만든 것이다. [그림 A-2] 의 예에서 ABCDEF 라는 데이터를 저장하면 그냥 해당 디스크에 데이터가 저장된다. 여기서 잠깐 볼륨(Volume)란 여러 개의 디스크를 하나의 논리적인 장치로 구성한 것을 의미한다. 즉, RAID라는 용어와 비슷한 개 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2) 스팬 볼륨 (Spanned volume) 2개 이상의 디스크로 한 개의 볼륨을 만든 것이다. [그림A-2]에서 디스크당 용량이 100GB라면, 스팬 볼륨의 용량은 200GB가 된다. 즉, 공간효율이 100%가 되는 것이며 이는 구성된 디스크 용량의 총합을 전부 사용한 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저장되는 방식은 첫 번째 디스크에 데이터가 모두 꽉 찬 후에, 두 번째 디스크를 사용 한다. [그림A-2]의 예에서 ABCDEF 를 저장 시에, 첫 번째 디스크에 ABCDE 를 저장하고 디스크가 꽉 찼다면, 두 번째 디스크에 F 를 저장하는 방식이다. RAID 레벨과 비슷해 보이지만, RAID 레벨에는 포함되지 않는 방식이다.

3 (3) 스트라이프 볼륨 (Striped Volume : RAID-0) 2개 이상의 디스크로 한 개의 볼륨을 만든 것으로, 스팬 볼륨과 결과적으로는 동일하지만, 저장하는 방식에 는 차이가 있다. [그림 A-2]에서 보이듯이 ABCDEF 를 저장 시에 A 는 첫 번째, B 는 두 번째 저장하는 방식 이다. 이렇게 저장하면 A 와 B 를 동시에 저장하기 때문에 디스크의 입출력 속도가 꽤 향상된다. 한글자당 1초의 입출력시간이 걸린다고 가정하면, 단순 볼륨과 스팬 볼륨은 ABCDEF 를 저장하는데 6초의 시간이 필 요하지만 스트라이프 볼륨은 동시에 저장되는 방식이므로 저장에 3초의 시간만이 필요하다. 그래서 스트라 이프 볼륨(RAID 0)은 입출력 성능이 가장 뛰어난 방식으로 사용된다. (물론, 다른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서 2배가 빨라지지 않을 수는 있지만, 많이 향상되는 것은 확실하다.) 스트라이프 볼륨은 이렇듯 성능은 우수하지만, 두 개의 디스크 중 하나라도 고장 난다면 모든 데이터를 읽어 버리게 된다. 또한 스트라이프 볼륨은 3개 이상으로도 구성이 가능하다. 만약 10개의 디스크로 스트라이프 볼륨을 구성했다면 입출력 속도는 더욱 좋아지겠지만, 10개의 디스크 중 1개라도 고장나면 모든 데이터를 읽어버리게 되는 위험성이 생긴다. 그래서 이 볼륨방식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경우에는 만약에 데이터가 손 실되더라도 별 문제가 되지 않는 데이터를 저장해야 한다. 예를 들면 인터넷 사이트의 자유게시판 내용이 많이 발생되는 사이트라면, 자유게시판의 내용만 저장되는 별도의 공간을 스트라이프 볼륨으로 구성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렇게 하면 자유게시판 을 위한 데이터의 입출력 속도는 현저히 향상될 것이다. 또, 되도록 자유게시판의 내용이 보존되는 것이 좋 겠지만, 만약에 디스크의 고장으로 자유게시판의 내용(중요하지 않은 내용이 등록된다고 가정)이 없어지더 라도 별 문제는 되지 않을 것이다. (4) 미러 볼륨 (Mirrored Volume : RAID-1) 용어에서도 알 수 있듯이 거울처럼 똑 같은 디스크를 구성하는 것이다. [그림 A-2]의 예를 보면 두 개의 디스 크에 모두 ABCDEF 를 저장하게 된다. 그래서, 디스크 하나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데이터에는 아무런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실무에서 중요한 데이터를 저장할 때 많이 사용되는 방식이다. [그림 A-2]에도 나와 있듯이 100GB 두 개로 구성 시에 총 사용 용량은 100GB가 된다. 즉, 디스크의 공간 효율은 50%가 된다. 미러 볼륨 은 RAID-5와 함께 디스크 내결함성(Fault tolerance)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5) RAID-5 RAID-5는 미러 볼륨처럼 데이터의 안전성이 어느 정도 보장되면서 공간 효율성도 좋은 방식 방식이다. RAID5는 최소한 3개 이상의 하드디스크가 있어야만 구성이 가능하며 실무에서 사용시에는 대개 5개 이상의 하드디스크로 구성한다. 구성 원리는 데이터의 저장 시에 패리티(Parity)를 이용함으로써, 디스크에 문제가 발생시 원래의 데이터를 예측할 수 있는 방식이다. 그림에서 ABCDEF 를 저장 시에 A 는 첫 번째에, B 는 두 번째에, 그리고 세 번째에는 Parity를 저장하는 방 식이다. 좀더 쉽게 예를 들어보면, 만약에 2진수로 (6bit)라는 데이터를 [그림 A-2]의 RAID-5에 저장 시에 아래 그림과 같이 저장된다.

4 RAID-5 데이터의 저장 방향 Disk1 Disk2 Disk 짝수가 되어야 하므로, Parity는 1 [그림 A-3] RAID-5의 저장 방식 [그림 A-3]에서 네모로 표시된 데이터는 Parity 데이터다. 이 경우 짝수 Parity면, 각 행은 짝수가 되어야 한다. 처음 2bit인 01을 저장할 때 Disk1에 0, Disk2에 1, Disk3에는 Parity를 저장할 공간으로 비워둔다. 이 예에서 는 짝수 Parity를 사용하기로 했으므로, 0+1+Parity=짝수가 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Parity는 '1'이 입력된다. 두 번째 2bit인 00을 저장할 때 Disk1에 0, Disk2에는 Parity로 비워둠, Disk3에 0을 저장한다. 이 경우도 짝수 가 되기 위해서는 0+Parity+0=짝수이므로 Parity는 0 이 된다. 마지막 세 번째 2bit인 11을 저장할 때 Disk1에는 Parity로 비워둠, Disk2에는 1을 Disk3에 1을 저장한다. 이 경우도 짝수가 되기 위해서는 Parity+1+1=짝수이므로 Parity는 0 이 된다. 이렇게 저장된 RAID-5는 디스크 내결함성을 제공한다. 즉, 3개의 디스크 중에서 1개가 고장 나더라도 원래 의 데이터를 예측할 수 있는 것이다. 두 번째 디스크인 Disk2가 고장 났다고 가정하고, Disk2에 저장되었던 원래 데이터를 예측해보자. RAID-5 Disk2 의 예측값 Disk1 Disk2 Disk 짝수가 되어야 함 [그림 A-4] RAID-5 의 복구 방식 위 그림에서 첫 번째 줄을 보면 현재 Disk1에는 0, Disk2는 알 수 없음, Disk3는 1이 들어 있다. 0+알수없음 +1=짝수여야 하므로 알 수 없는 Disk2의 값은 1 이되는 것을 예측 할 수 있다. 나머지도 마찬가지로 유추해

5 내면 Disk2에 들어 있던 원래 값이 101이라는 것을 알 수 있으므로 원래의 데이터를 손실 없이 사용할 수 있 다. RAID-5의 장점은 어느 정도의 결함 허용을 해주며 또한 저장 공간의 효율도 좋다는 것이다. 각 디스크 별로 100GB라고 가정한다면, 총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은 200GB이다. 즉, 전체 용량의 66.6%를 사 용할 수 있다. 만약, RAID-5를 10개의 디스크로 구성했다면, 전체 1000GB중 1개의 패리티로 사용하는 100GB를 제외하고 나머지 900GB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전체 용량의 90%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즉, 디 스크의 개수를 N개라고 하면, N-1 만큼의 공간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므로, 여러 개의 디스크로 RAID-5를 구성할수록 저장 공간의 효율을 높일 수 있으며, 실무에서는 8개 ~10개 정도로 RAID-5를 많이 사용한다. A.2. RAID를 실습하기 위한 환경 구축 Windows 서버에서 RAID를 실습하기 위해서는 여러 개의 디스크가 필요하다. 비어있는 디스크 3개 정도를 사용할 수 있는 독자라면, 이번 환경구축은 생략하고 바로 다음의 RAID 구현을 하면 된다. 하지만, 대개의 독자는 그렇지 못할 것이므로, RAID를 실습하기 위해서 가상머신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된다. 가상머신이란 간단히 컴퓨터 안에 가상의 컴퓨터를 소프트웨어적으로 생성해서 별도의 컴퓨터가 또 있는 것처럼 사용하는 원리이다. 이렇게 가상머신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되면, 가상의 하드디스크를 여러 개 추가 해서 우리가 하고자 하는 RAID 실습을 진짜 컴퓨터에 진짜 하드디스크를 장착하여 실습하는 것과 동일한 효 과를 낼 수 있다. 이러한 역할을 해주는 소프트웨어 중에서 Vmware Workstation을 사용할 것이다. 실습을 하기 전에 먼저 용어를 두 개 기억해야 한다. 지금 독자의 컴퓨터를 호스트(Host) 컴퓨터 라고 부를 것이다. 또, 설치된 운영체제는 호스트 운영체제 라고 한다. 그리고, 앞으로 생성하게 될 가상머신(가상의 컴 퓨터)를 게스트(Guest) 컴퓨터 라고 부를 것이며, 그 게스트 컴퓨터 에 설치할 운영체제는 게스트 운영체 제 라고 부를 것이다. (필자의 경우에는 호스트 운영체제는 Windows Vista를 사용할 것이고, 게스트 운영체제는 Windows Server 2008이 된다.) <실습 A-1> Vmware Workstation을 사용해서, 가상의 컴퓨터를 생성하고 가상의 컴퓨터에 Windows Server 2008을 설 치하도록 하자. 0. Vmware Workstation은 사이트에서 평가판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30일 날짜제한만 있을 뿐 정품과 동일한 기능을 한다 접속해서 우선 회원등록을 한다. 이때 주의할 사항은 주소는 정확히 입력해야 한다. 잠시 후에 Vmware Workstation 을 다운로드 한 후에 설치 시에 평가용 Serial Number를 입력해야 하는데, 이 Serial Number를 등록한 주소로 보내준다. (되도록 한메일 계 정은 사용하지 말도록 하자. 답장을 못 받을 수도 있다.) 여기서 잠깐 Vmware Workstation 평가판 파일은 공개 자료실( 또는 등)에서 다운로드 할 수도 있다. 하지만, 30일용 Serial Number는 Vmware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해야만 얻을 수 있다.

6 0-2. 이 책을 쓰는 시점의 Vmware Workstation 최신 버전은 6.5(118166)이며, 다운로드 받은 파일명은 VMwareworkstation exe 이다. 필자와 버전이 좀 달라도 큰 차이가 없을 것이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더블클릭해서 실행하면 한동안 설치가 진행된다. 설치 중에 Serial Number를 물어보면, 에서 받은 Serial Number를 입력하면 된다. 설치가 완료되면 재부팅을 해줘야 한다. 1. 이번에는 Windows Server 2008 설치 DVD나 ISO 파일이 필요하다. 이는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60일 평가판의 다운 로드가 가능하다. (정식 Windows Server 2008 설치 DVD나 ISO 파일이 있는 독자는 다운로드할 필요가 없다.) 1-1. 영문판 Windows Server 2008 평가판만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에 접속해서 Windows Server 2008 Enterprise 로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영문판 Windows Server 2008 Enterprise ISO 파일을 다운 로드 할 수 있다. [그림 A-5] Windows Server 2008 다운로드 해당 부분을 클릭해서, 영문판을 32bit용을 다운로드 한다. 파일이름은 _x86fre_Server_en-us-KRMSFRE_EN_DVD.iso 이며, 크기는 MB 다. (64bit용을 사용해도 상관없지만, 이 실습은 64bit의 특징을 전혀 사용하지 않으므로 그냥 32bit용을 사용하자.)

7 [그림 A-6] Windows Server 2008 다운로드 이번에는 언어 팩 을 다운로드 해서 영문 Windows Server 2008을 한글판으로 만들자. 에 접속하자. 그리고, Windows Server 2008 언어 팩 (띄어쓰기 주의)으로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검색된다. [그림 A-7] Windows Server 2008 언어 팩 다운로드 위 부분을 클릭해서 언어 팩 중에서 32비트(X86)용 그룹 2(중국어 간체, 중국어 번체, 한국어, 포르투갈어(브라질))

8 을 다운로드 하자. 파일명은 _x86fre_Server_LP_2-KRMSLP2_DVD.img 이며, 크기는 MB 다. [그림 A-8] Windows Server 2008 언어 팩 다운로드 2 2. 먼저 Windows Server 2008을 설치할 가상머신을 만들도록 하자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Vmware] >> [Vmware Workstation] 을 실행하자. 아래는 처음 실행한 화면이다. (만약, 왼쪽에 sidebar가 열려 있다면 그냥 두거나, 닫아도 관계없다.) [그림 A-9] Vmware Workstation 실행화면 2-2. 이제는 Windows를 설치할, 새로운 가상의 컴퓨터(가상머신)을 생성하도록 하자. Vmware 메뉴의 [File] >> [New] >> [Virtual Machine]을 선택한다. (또는, 화면의 New Virtual Machine 아이콘을 클릭해도 된다.)

9 2-3. 첫 환영 메시지 창에서 타입을 Typical 로 선택하고, <Next>버튼을 클릭한다. [그림 A-10] 가상 컴퓨터 생성 [Guest Operating System Installation] 창에서 제일 아래의 I will install the operation system later 를 선택하고, <Next> 버튼을 클릭한다. 이는 가상머신을 만든 후에, 다음에 운영체제를 설치하기 위함이다. [그림 A-11] 가상 컴퓨터 생성 가상머신에 설치할 게스트 운영체제를 선택한다. Windows Server 2008을 선택하고 <Next> 버튼을 클릭한다.

10 [그림 A-12] 가상 컴퓨터 생성 가상머신의 이름을 입력한다. 아무거나 기억하기 좋은 걸로 입력하면 된다. (문서의 파일명을 지정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또, Location을 지정한다. 이 Location은 잠시 후에 설치할 운영체제가 실제로 존재하게 될 파일을 저장할 폴더이 다. Windows Server 2008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10GB 이상의 여유공간이 있는 드라이브에 폴더를 지정해야 한 다. (필자의 경우에는 D:\Windows2008\ 폴더를 생성하고, 그곳에 가상머신을 저장할 것이다.) <Next> 버튼을 클릭한 다. [그림 A-13] 가상 컴퓨터 생성 디스크 용량을 결정한다. 여기서 입력하는 용량은 GB 단위이며, 지금 생성하는 가상컴퓨터에 장착될 가상하드디스 크가 된다. (실제는 하나의 파일로 존재하게 된다.) 디폴트인 16.0 GB로 두고, <Next>버튼을 클릭한다.

11 [그림 A-14] 가상 컴퓨터 생성 5 주의 여기서 16GB를 설정해도 진짜 하드디스크의 16GB의 공간을 차지하지는 않는다. 단지, Windows Server 2008을 설치 하게 되면 필요한 크기만큼 계속 증가하게 되고, 최대 16GB까지 증가한다는 의미다 설정된 요약을 확인한다. 만약 하단부의 Power on this virtual ~~ 이 체크되어 있다면, 체크를 Off하고 <Finish> 버튼을 클릭한다. [그림 A-15] 가상 컴퓨터 생성 최종 완성된 가상컴퓨터는 아래 그림과 같다.(필자와 달라도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오른쪽의 Devices를 보면 메 모리는 1024MB가 하드디스크는 SCSI하드 16GB, CD/DVD장치, Floppy, 네트워크 카드, USB컨트롤러, 오디오 장치, 모니 터, CPU 등이 설치된 한대의 훌륭한 (가상)컴퓨터가 완성되었다.

12 [그림 A-16] 가상 컴퓨터 생성 7 3. 이제 이 컴퓨터의 부품을 좀 바꾸려고 한다. 우선 메모리는 512MB정도로 좀 줄이고, 오디오 장치는 제거하려 한다. 위 그림의 왼쪽에 있는 <Edit virtual machine settings>버튼을 클릭하자. 그러면, 컴퓨터의 케이스를 여는 효과가 나타 난다 Memory를 선택하고, 오른쪽에서 512 로 조절한다. [그림 A-17] 부품 교체 플로피는 사용할 일이 없을 것이므로, Floppy를 선택하고 <Remove>버튼을 클릭해서 제거하자.

13 [그림 A-18] 부품 교체 같은 방식으로 USB Controller와 Sound Card를 선택해서 제거한다 가지 장치가 제거 되었으면, <OK> 버튼을 클릭한다 최종적으로 완성된 게스트컴퓨터는 아래와 같다. [그림 A-19] 최종 완성된 가상머신 4. 이제는 이 게스트 컴퓨터를 부팅해 보도록 하자 메뉴의 [VM] >> [Power] >> [Power ON] 을 클릭하거나, 바탕에 있는 Power on this virtual machine 를 클릭하면 컴퓨터의 전원을 켜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낸다. 파워를 켜고 바로 Vmware안의 창을 마우스로 클릭하고, F2 키를 누르 면 아래 그림과 같이 바이오스 셋업 화면이 나타난다.

14 [그림 A-20] 가상머신의 바이오스 셋업 화면 예상하듯이 이 바이오스 셋업은 호스트 컴퓨터와는 전혀 상관이 없고, 가상으로 생성한 게스트 컴퓨터에 해당되는 내용 이다. 하단의 메시지 창은 필요 없으므로 X 버튼을 눌러서 닫는다. 주의 호스트 컴퓨터에서 게스트 컴퓨터로 초점(Focus)를 이동하기 위해서는 게스트 컴퓨터의 내부 창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된다. 반대로 게스트 컴퓨터에서 호스트 컴퓨터로 초점을 이동하기 위해서는 왼쪽의 Ctrl + Alt 키를 동시에 누르면 된다 바이오스 셋업을 빠져 나오면, 당연히 운영체제를 설치한 적이 없으므로 아래화면과 같이 부팅이 되지 않을 것이 다. 우선, 왼쪽 Ctrl+Alt 를 클릭해서, 포커스를 호스트 컴퓨터로 옮긴 후에, 메뉴의 [VM] >> [Power] >> [Power off]를 선택하거나, Power off 아이콘을 클릭하면 게스트 컴퓨터가 꺼진다. [그림 A-21] 부팅이 안 되는 화면

15 5. 이제는 Windows 2008 운영체제를 설치할 차례이다. 가상 DVD에 앞에서 다운로드한 Windows Server 2008 ISO 파 일을 삽입해야 한다 가상머신 화면의 Devices에 있는 CD/DVD(IDE) 아이콘을 더블클릭한 후, Use ISO image file 을 선택한 후, <Browse> 버튼을 클릭해서 다운로드한 Windows Server 2008 ISO 파일을 찾아서 선택해 준다. [그림 A-22] Windows Server 2008 ISO 파일 설정 5-2. 다시 Power on this virtual machine 를 클릭하면, Windows Server 2008의 설치가 진행된다. 호스트 컴퓨터에 설 치하는 것과 동일하게 설치가 진행될 것이다. [그림 A-23] Windows Server 2008 설치 1 현재 사용중인 DVD는 영문판이므로 위와 같이 언어는 English 로 하고, 시간과 통화 포맷만 Korean(Korea) 로 변경한 후, <Next>버튼을 클릭한다 중앙의 Install Now 를 클릭하면 계속 설치를 진행한다. (만약, 하단에 경고창이 나오면 <Never Remind Me>를 클

16 릭해서 경고창을 닫는다.) [그림 A-24] Windows Server 2008 설치 Product Key를 입력하는 창에서는 그냥 비워둔 채로, <Next>를 클릭한 후, 경고창이 나오면 <No>를 클릭해서 계 속 진행한다. [그림 A-25] Windows Server 2008 설치 에디션은 두 번째의 Windows Server 2008 Enterprise (Full Installation) 을 선택한 후, I have selected the ~~ 체 크박스를 On하고 <Next>를 클릭한다.

17 [그림 A-26] Windows Server 2008 설치 라이선스 동의 창이 나오며 하단의 I accept the license terms 를 체크하고, <Next>를 클릭한다 설치 형식 선택에서는 두 번째의 Custom (advanced) 를 클릭한다. [그림 A-27] Windows Server 2008 설치 설치 장소는 디폴트인 Disk 0~~ 를 선택하고, <Next>를 클릭한다

18 [그림 A-28] Windows Server 2008 설치 한동안 설치가 진행된다. 설치 중에 자동으로 컴퓨터가 몇 번 재부팅 될 수도 있다. (컴퓨터의 성능에 따라서 시간 이 오래 걸릴 수도 있다.) [그림 A-29] Windows Server 2008 설치 설치가 완료되면 처음에는 비밀번호를 지정해 줘야 한다. <OK>를 클릭한다.

19 [그림 A-30] Windows Server 2008 설치 비밀번호는 문자,숫자,기호가 혼합된 8글자 이상으로 지정해야 한다. 동일하게 두번을 입력하고, -> 를 클릭한다. (비밀번호를 잊어버리지 않도록 주의하자) [그림 A-31] Windows Server 2008 설치 성공적으로 비밀번호가 변경되었으면 <OK>를 클릭한다.

20 [그림 A-32] Windows Server 2008 설치 처음에 서버 환경 설정 창이 나오면 하단의 Do not show this ~~ 를 체크하고, <Close>를 클릭해서 창을 닫는다. [그림 A-33] Windows Server 2008 설치 [Server Manager] 창이 나오면, Do not show me ~~ 를 체크하고, 창을 닫는다.

21 [그림 A-34] Windows Server 2008 설치 이렇게 해서 영문판 Windows Server 2008의 설치가 완료되었다. 6. 현재는 영문판 Windows Server 2008이 설치된 상태다. 이를 언어 팩을 설치해서 한글판으로 변경하도록 하자 Vmware 메뉴의 [Vm] >> [Removable Devices] >> [CD/DVD(IDE)] >> [Setting]을 선택해서, 이번에는 다운로드받 은 언어 팩 _x86fre_Server_LP_2-KRMSLP2_DVD.img 파일을 선택한다. [그림 A-35] 한글 언어 팩 설치 Windows의 [Start] >> [Control Panel]를 선택한 후, <Regional and Language Options>를 더블클릭한다.

22 [그림 A-36] 한글 언어 팩 설치 [Regional and Language Options] 창에서, [Keyboards and Languages] 탭을 클릭한 후 <Install/uninstall languages > 버튼을 클릭한다. [그림 A-37] 한글 언어 팩 설치 설치 창에서 <Install languages>를 클릭한다.

23 [그림 A-38] 한글 언어 팩 설치 다음 창에서 <Browse Folder >버튼을 클릭해서 아래와 같이 CD의 languages 폴더의 ko-kr 폴더를 선택한 후, <Select folder>를 클릭한다. [그림 A-39] 한글 언어 팩 설치 아래 그림과 같이 Korean 이 선택되었다면, <Next>를 클릭한다.

24 [그림 A-40] 한글 언어 팩 설치 라이선스 동의 창에서 I accept the license terms 을 선택한 후, <Next>를 클릭한다 마지막 창에서 <Install> 버튼을 클릭하면, 한동안 한글 언어 팩의 설치가 진행된다. [그림 A-41] 한글 언어 팩 설치 7 주의 만약, 너무 설치가 오래되어서 화면보호기가 떠서 Ctrl + Alt + Del 키를 누르라는 메시지가 나오면, 대신에 Ctrl + Alt + Insert 키를 누른 후에,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또는 Vmware 메뉴의 [VM] >> [Send Ctrl+Alt+Del]을 선택해도 된다.) 6-9. 설치가 완료 된 후에, 아래 그림과 같이 Change my display language to: 를 체크한 후, 한국어 를 선택하고, 그 아래의 Apply changes to system accounts 도 체크한 후, <Close>버튼을 클릭한다.

25 [그림 A-42] 한글 언어 팩 설치 다시 [Regional and Language Options] 창이 나오면, Choose a display language 를 한국어 로 선택한 후에, <OK>를 클릭한다. [그림 A-43] 한글 언어 팩 설치 [Change Display Language] 창이 나오면 <Log off now>버튼을 클릭해서 바로 로그오프한다 잠시 후에, 한글로 로그인 화면이 나온다. Ctrl + Alt + Insert 키를 누른 후,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온하면 한글 화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6 [그림 A-44] 한글 Windows Server 2008 화면 우선 아래와 같이 파워오프 버튼을 클릭해서 Windows Server 2008을 종료한다. [그림 A-45] 시스템 종료 [Windows 종료] 창에서 옵션을 적절히 선택한 후에, <확인>을 클릭하면 Windows가 종료된다. [그림 A-46] 시스템 종료 2

27 7. Vmware를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도와주는 Vmware Tools를 설치하자 다시 가상머신을 켜고, Windows Server 2008에 로그온 한다. (Ctrl+Alt+Insert 를 누른다.) 7-2. Vmware 메뉴의 [VM] >> [Install Vmware Tools]를 선택한 후, 잠시 기다린다. [자동 실행] 창이 나오면 Setup.exe 실행을 클릭해서, 자동으로 Vmware 툴을 설치한다. (이는 Vmware의 특성에 맞는 하드웨어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설치 해 주는 것이다. 또한, 설치 후에는 호스트 컴퓨터와 게스트 컴퓨터의 초점을 이동할 필요가 없다. 즉, Ctrl + Alt 키를 사 용하지 않아도 된다.) 7-3. 계속 <Next>버튼이나 <Install>버튼을 클릭하면 설치가 진행된다 설치가 완료된 후, <Finish> 버튼을 클릭하고, 재부팅 여부를 물으면 <No>를 클릭해서 재부팅을 하지 않는다 다시 Windows Server 2008을 종료한다. 8. 현재 정상적으로 설치된 한글 Windows Server 2008의 상태를 저장하도록 하자. 그래서, 만약 문제가 발생시에 지금 저장한 상태로 되돌리도록 하겠다 Vmware 메뉴의 [VM] >> [Snapshot] >> [Take Snapshot]을 선택해서, Name을 한글 언어팩 설치 정도로 입력하 고, <OK>를 클릭한다. [그림 A-47] Shapshot 지정 8-2. 이제는 추후에 가상머신의 작업 중에 문제가 발생하면 지금 저장한 시점(한글 언어팩 설치)으로 되돌릴 수 있다. 여기서 잠깐 이 Snapshot은 필요한 시점마다 여러 개를 저장해 놓을 수가 있으며, 이렇게 저장해 놓은 Snapshot의 관리는 [VM] >> [Snapshot] >> [Snapshot Manager]에서 하면 된다. 자신이 저장해 놓은 Snapshot 중에서 원하는 시점을 선택하 고, <Go To>버튼을 클릭하면, 저장되었을 때의 상태로 게스트컴퓨터를 되돌리게 되는 것이다. 편리하고 유용한 기능 이므로 잘 활용하도록 하자. A.3. Windows 서버에서 RAID 구현 실습 이제는 게스트 컴퓨터에 게스트 운영체제가 설치되었으므로, Windows에서 RAID를 구현하도록 하자. RAID 개념에서 소개했던 것 중에서, 단순볼륨을 제외하고 아래 그림과 같이 RAID를 구현해 보도록 하겠다.

28 메인 보드 Windows 2008 SCSI 0:0 디스크3 SCSI 장치 IDE장치 (Secondary) IDE장치 (Primary) IDE 1:0 200GB SCSI 0:1 디스크4 스팬 볼륨 W드라이브(W:) 100GB SCSI 0:2 디스크5 100GB SCSI 0:3 디스크6 100GB SCSI 0:4 디스크7 100GB SCSI 0:5 디스크8 100GB SCSI 0:6 디스크9 (사용량 300GB) 스트라이프 볼륨 X드라이브(X:) 100GB IDE 0:0 디스크0 100GB 100GB IDE 0:1 디스크1 IDE 1:1 디스크2 (사용량 200GB) 미러 볼륨 RAID-5 Z드라이브(Z:) (사용량 300GB) Y드라이브(Y:) (사용량 100GB) [그림 A-48] 하드디스크 추가 장착 구성도 위 [그림 A-48]과 같이 게스트 컴퓨터에 추가로 하드디스크 9개를 추가로 장착할 것이다. 현재는 SCSI 0:0에 Windows Server 2008이 설치되어 있고, IDE 1:0에는 CD-Rom이 장착되어 있다. [그림 A-49] 현재 설치된 장치 우선 비어있는 SCSI 0:1에 200GB 하드디스크를 장착하고, SCSI 0:2 ~ 0:6 까지는 모두 100GB의 하드디스크 를 장착하겠다. 그리고, 세 개의 비어있는 IDE 0:0, 0:1, 1:1 에도 모두 100GB의 하드디스크를 장착한 후에, [그림 A-48]과 같은 환경으로 W:, X:, Y:, Z: 드라이브를 설정하도록 하겠다. 그런데, 지금은 그냥 실습 중이므로, GB단위를 MB단위로 바꿔서 사용하도록 하겠다. 그렇지 않으며, 디스크 의 용량이 너무 커서 실습을 완료하는데 몇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실습 A-2> [그림 A-48]과 같이 9개의 디스크를 추가로 장착하자. 0. 현재 게스트 운영체제는 셧다운 된 상태여야 한다.

29 1. Edit Virtual Machine Settings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메뉴의 [VM] >> [Settings]를 선택한다. <Add> 버튼을 클릭해 서 하드웨어를 추가한다. [그림 A-50] 하드웨어 추가 1 2. [그림 A-48]의 SCSI 0:1 디스크 1개를 먼저 추가한다 Hardware Type에서 Hard Disk 를 선택하고, <Next>버튼을 클릭한다 Select a Disk 에서 Create a new virtual Disk 를 선택하고, <Next>버튼을 클릭한다 Select a Disk type 에서 SCSI(Recommanded) 를 선택하고, <Next>버튼을 클릭한다 Disk size (GB)는 [그림 A-48]의 SCSI 0:1의 200GB 대신에 0.2GB(200MB)를 뜻하는 0.2 을 입력한다. 실제로 200GB 를 입력하면 실습에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 [그림 A-51] 하드웨어 추가 Specify Disk file 에서 파일명은 알기 쉽게 scsi0-1.vmdk'로 입력하고, <Finish>버튼을 클릭한다.

30 [그림 A-52] 하드웨어 추가 아래와 같이 새로 장착된 하드디스크(200MB, SCSI 0:1)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그림 A-53] 하드웨어 추가 4 여기서 잠깐 실제로 0.2GB(200MB) 의 가상 하드디스크를 장착해도 현재는 아무 데이터가 없으므로, 실제의 크기는 몇 십KB 밖에 되지 않는다. 3. 같은 방식으로 0.1GB(100MB) 짜리 SCSI 0:2 ~ 0:6 하드디스크를 5개를 추가한다. 추가한 결과는 아래와 같다. 이는 [그림 A-48]의 오른쪽의 SCSI 하드디스크 7개를 장착한 결과다.

31 [그림 A-54] 총 7개의 SCSI 하드디스크 4. 이제는 같은 방식으로 [그림 A-48] 왼쪽의 IDE 하드디스크 0.1GB(100MB)짜리 3개를 장착하도록 하자 위 SCSI와 동일한 방식으로 추가하면 되며, [Select a Disk Type] 화면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IDE를 선택하면 된다. [그림 A-55] IDE 하드디스크 선택 4-2. 장치명은 IDE 0:0, 0:1, 0:2 3개가 되며, 각각의 파일명은 ide0-0.vmdk', ide0-1.vmdk', ide1-1.vmdk' 로 주도록 하 자. 최종 추가된 결과는 아래 그림과 같다.

32 [그림 A-56] IDE 하드디스크 3개가 추가로 장착된 최종 화면 4-3. <OK>버튼을 눌러 설정 창을 닫으면, [그림 A-48]과 구성된다. [그림 A-57] 구성도와 동일한 화면 4-4. 이 상태에서 메뉴의 [VM] >> [Snapshot] >> [Snapshot Manager]를 선택해서, 아래와 같이 추가로 하드 9개 장착 과 같은 스냅숏을 설정해 놓자. (이는 추후에 RAID 구성에 실패했을 때, 이 상태로 돌려서 다시 작업을 할 수 있을 것이 다.) [그림 A-58] 추가 Snapshot

33 5. 가상머신을 부팅한다. 부팅되는 과정에서 Vmware의 오른쪽 아래에 각각의 디스크가 장착된 화면이 보일 것이다. 왼 쪽부터 IDE 0:0, IDE0:1, IDE1:0(CD-Rom), IDE 1:1, 그리고 SCSI 0:0 ~ SCSI 0:6 차례로 하드디스크가 장착되어 있다. [그림 A-59] 장착된 하드디스크 5-1. 로그온 한다 필요하다면 게스트 운영체제의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개인 설정]을 선택한 후, <디스플레 이 설정>을 클릭해서 화면 해상도를 1024x768이나 그 이상으로 조절한다. 6. 본격적으로 디스크 관리를 해보자 Windows의 [시작] >> [관리도구] >> [컴퓨터 관리]를 실행한 후에, 왼쪽의 저장소 >> 디스크 관리 아이콘을 선 택하면, 디스크 초기화 가 나타나는데 그냥 <취소>버튼을 눌러서 취소시키도록 하자. [그림 A-60] 컴퓨터 관리의 디스크 관리 화면 6-2. 현재 디스크 0 ~ 디스크 9까지 10개의 하드디스크가 장착이 되어 있다. 디스크0~2는 IDE 장치고, 디스크 3은처음 Windows 가 설치된 SCSI 0:0 이므로 제외하고 나머지 디스크 4 ~ 디스크 9까지를 가지고, [그림 A-48]처럼 구성하면 된 다 현재 새로 장착한 하드디스크들은 초기화가 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다. 디스크 0 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 고, [디스크 초기화] 를 선택한다.

34 [그림 A-61] 디스크 초기화 디스크 초기화 창이 뜨면 3개 IDE 디스크가 모두 체크되어 있다. <확인>을 클릭해서 한꺼번에 초기화 한다. [그림 A-62] 디스크 초기화 이번에는 디스크 4 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온라인] 를 선택한다. [그림 A-63] 디스크 초기화 같은 방식으로 디스크 5 ~ 디스크 9 까지 온라인 시킨다 다시 이번에는 디스크 4 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디스크 초기화]를 선택한다.

35 [그림 A-64] 디스크 초기화 디스크 초기화 창이 뜨면 디스크 4 ~ 디스크 9 까지 6개의 SCSI 디스크가 모두 체크되어 있다. <확인>을 클릭해 서 한꺼번에 초기화 한다 초기화된 디스크0~9는 모두 기본 디스크로 되어 있다. 지금 우리가 구현할 RAID(볼륨)은 디스크가 반드시 동적 디스크여야 구성이 가능하다. 디스크 0의 기본 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동적 디스크로 변환]을 선택한다. [그림 A-65] 기본 디스크 동적 디스크로 변환 창이 나오면, 운영체제가 설치된 디스크 3 을 제외하고 모두 체크해줘서 한꺼번에 변환하도 록 하자. <확인>을 클릭한다. [그림 A-66] 동적 디스크로 변환 잠시 후에 최종적으로 아래와 같이 동적 디스크가 준비되어 있으면, 이제는 각 디스크를 이용해서 [그림 A-48]대 로 RAID를 만들어 주면 된다.

36 [그림 A-67] 동적 디스크로 변환된 하드디스크 7. 먼저 스팬볼륨을 구성하자. [그림 A-48]의 SCSI 0:1은 디스크4며, SCSI 0:2는 디스크5다 디스크4를 선택한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새 스팬 볼륨]을 선택한다. 여기서 잠깐 디스크 관리자의 디스크 1, 디스크 2 등의 번호는 하드디스크 장치에 고정된 번호가 아니라, 운영체제가 현재 장착된 디스크를 IDE, SCSI의 차례로 번호를 부여한 것뿐이다. 그러므로, 중간의 하드디스크가 제거되면 이 번호는 중간이 비는 것이 아니라 하나씩 앞으로 당겨지게 된다. 즉 디스크 0~9 중에서 디스크 3번이 제거되면 디스크 0~8번으로 번호가 다 시 부여되는 것이다 새 스팬 볼륨 마법사가 나타나면 <다음>버튼을 클릭한다 현재 선택된 것은 디스크 4 뿐이므로 스팬볼륨으로 구성할 수가 없다. 그래서 <다음>버튼이 비활성화 되어 있다. 왼쪽에서 디스크 5 를 선택하고 <추가>버튼을 클릭해서 오른쪽 [선택]창으로 오게 만든다. [그림 A-68] 디스크 선택 7-4. [그림 A-48]의 계획대로 SCSI 0:1(디스크4, 200MB), SCSI 0:2(디스크5, 100MB)를 추가해서 총 볼륨의 크기(사용량) 이 약 300MB 정도가 설정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다음>버튼을 클릭한다.

37 [그림 A-69] 디스크 선택 결과 7-5. 드라이브 문자할당은 [그림 A-48] 의 계획대로 W드라이브(W:)를 할당하자. [그림 A-70] 드라이브 문자 할당 7-6. 볼륨 포맷 창에서는 볼륨 레이블을 알아보기 쉽게 스팬 으로 입력하고, 빠른 포맷 실행 을 체크해서 포맷 시간을 줄이도록 하자. [그림 A-71] 볼륨 포맷 7-7. 완료 창이 나오면 설정한 내용이 맞는지 확인해 보고, <마침>버튼을 클릭한다.

38 [그림 A-72] 최종 확인 7-8. 잠시 기다리면, 아래와 같이 스팬 볼륨이 완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는 W: 드라이브를 그냥 500MB 짜리 하 드디스크 1개처럼 사용하면 된다. [그림 A-73] 스팬 볼륨 생성 완료 화면 8. 동일한 방식으로 [그림 A-48] 을 참조해서 스트라이프, 미러, RAID-5 볼륨을 구성하도록 하자. 스트라이프 볼륨은 100MB 디스크 2개로 구성 시 용량이 200MB, 미러 볼륨은 100MB 디스크 2개로 구성 시 용량이 100MB, RAID-5는 3개 의 디스크로 구성 시 용량이 200MB 인 것을 확인하자. (이는 [그림 A-2]에서 설명되었다.) 9. 최종 결과는 아래와 같다. [그림 A-74] 4개 볼륨 생성 결과 여기서 눈 여겨 봐야 할 것은 RAID 개념에서 배운 것처럼 미러와 RAID-5는 내결함성(Fault tolerance)가 제공되는 것이

39 다. 10. 마찬가지로 Windows 탐색기에서 확인해도 같은 결과를 볼 수 있다. [그림 A-75] Windows 탐색기에서 확인 A.4. 하드디스크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실습 구성이 완료된 각각의 볼륨의 디스크를 하나씩 고장 내 보도록 하겠다. 게스트 컴퓨터의 디스크를 고장 내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Edit Virtual Machine Settings 에서 디스크를 제거하면 고장 난 효과를 낼 수 있다.

40 메인 보드 Windows 2008 SCSI 0:0 디스크3 SCSI 장치 IDE장치 (Secondary) IDE장치 (Primary) IDE 1:0 200GB SCSI 0:1 디스크4 스팬 볼륨 W드라이브(W:) 100GB SCSI 0:2 디스크5 100GB SCSI 0:3 디스크6 100GB SCSI 0:4 디스크7 100GB SCSI 0:5 디스크8 100GB SCSI 0:6 디스크9 (사용량 300GB) 스트라이프 볼륨 X드라이브(X:) 100GB IDE 0:0 디스크0 100GB 100GB IDE 0:1 디스크1 IDE 1:1 디스크2 (사용량 200GB) 미러 볼륨 RAID-5 Z드라이브(Z:) (사용량 300GB) Y드라이브(Y:) (사용량 100GB) [그림 A-76] 디스크 고장 계획 위 그림과 같이 각 볼륨당 1개씩 디스크를 고장내고 데이터가 보존되는지를 직접 확인해 보자. 두 번째 위치의 IDE 0:1, 6번째 위치의 SCSI 0:2, 8번째 위치의 SCSI 0:4, 10번째 위치의 SCSI 0:6 등 4개의 디 스크를 고장 내도록 하자. <실습 A-3> 디스크를 고장 내고, 고장난 디스크를 포함하는 볼륨 중에서 어느 볼륨의 데이터가 보존되는지를 확인하자. 0. 우선, 각각의 드라이브 (W:, X:, Y:, Z:)에 동일한 파일을 아무거나 복사해 놓도록 하자. (필자는 C:\Program Files\Windows NT\ 폴더를 복사해 놓았다. 약 7.5MB 정도의 용량이다.)

41 [그림 A-77] 동일한 데이터의 복사 게스트 운영체제인 Windows Server 2008을 종료한다 현재는 RAID가 정상적으로 설정 완료된 상태다. 이 상태를 스냅숏 하자. [VM] >> [Snapshot] >> [Snapshot Manager]를 실행해서 RAID 정상 작동 으로 설정한다. 그림 A-78] RAID 정상 작동 스냅숏 1. Vmware 메뉴의 [VM] >> [Settings]를 선택해서, 고장난 효과를 내기 위해서 [그림 A-76]의 계획대로 IDE 0:1, SCSI 0:2, SCSI 0:4, SCSI 0:6 디스크인 Hard Disk 2, Hard Disk 6, Hard Disk 8, Hard Disk 10을 각각 선택하고 <Remove>버튼 을 클릭해서 제거한다. 아래와 같이 6개의 디스크만 남아 있게 한 후, <OK>를 클릭한다. (실제 디스크를 상세히 확인하려면 각 디스크를 선택한 후, 오른쪽의 <Advanced>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42 [그림 A-79] 4개 디스크 제거 결과 2. 게스트 운영체제를 부팅해서 확인해 보자 탐색기를 열어서 확인하면, 예상대로 내결함성을 제공하는 미러와 RAID-5 볼륨만이 남아 있다. ([그림 A-2]에서 설 명하였다.) [그림 A-80] 미러와 RAID-5만이 내결함성 제공 2-2. Windows의 [시작] >> [관리도구] >> [컴퓨터관리]의 [디스크 관리]를 살펴보면, 스팬과 스트라이프 볼륨은 실패 상태이며, 미러와 RAID-5는 중복 실패 로 나와 있다. 이는 지금은 데이터가 보존되어 있지만 중복이 실패되어 내결함성 을 지원하지 못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그림 A-81] 디스크 관리에서 확인

43 2-3. 확인이 끝났으면, 게스트 운영체제를 종료한다. 3. 이번에는 고장난 4개의 디스크를 모두 동일한 용량의 새 디스크로 교체한 후에, 원래의 상태를 복구해 보도록 하자. 미러와 RAID-5는 상태를 복구하면 다시 내결함성을 제공하게 된다. 스팬과 스트라이프의 경우에는 상태를 복원할 수는 있지만, 디스크를 교체했다면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물론, 고장난 디스크를 데이터 복구 서비스를 제공 하는 회사에 맡겨서 데이터를 복구해내는 경우도 가끔 있다.) 3-1. Vmware 메뉴의 [VM] [Settings]를 선택해서, 아까 제거했던 4개의 디스크 IDE 0:1(0.1GB), SCSI 0:2(0.1GB), SCSI 0:4(0.1GB), SCSI 0:6(0.1GB) 위치에 새 하드디스크를 장착한다. 새로 장착 시 파일명은 NewIde0-1.vmdk, NewScsi02.vmdk, NewScsi0-4.vmdk, NewScsi0-5.vmdk 로 주도록 한다. (그냥 디스크를 4개 추가하면 차례대로 빈 디스크가 추가되므로, 특별히 신경쓰지 않아도 되기는 한다. 확인하려면 새로 추가한 디스크를 선택하고, <Advanced>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그림 A-82] 새로 추가한 4개의 디스크 완료되었으면 <OK>버튼을 클릭한다 새로운 하드디스크가 장착되었으므로, 다시 게스트 운영체제를 부팅한다 Windows의 [시작] >> [관리도구] >> [컴퓨터 관리]의 [디스크 관리]를 선택하면, 추가로 장착한 4개의 디스크에 대 해서 [디스크 초기화] 화면이 나온다. 디스크 번호 1,5,7,9번이 모두 선택된 상태에서 <확인>을 클릭한다.

44 [그림 A-83] 새로 추가한 4개의 디스크 초기화 3-4. 새로 추가한 디스크 1을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동적 디스크로 변환]을 선택한 후, 디스크 1, 5, 7, 9 만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한다. [그림 A-84] 새로 장착한 디스크를 동적 디스크로 변환 3-5. 실패로 되어 있는 스팬 볼륨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볼륨 삭제]를 선택한다. 경고가 나오면 <예>를 클릭해 진행한다. [그림 A-85] 볼륨 삭제 3-6. 스트라이프 볼륨 삭제한다 다시 디스크 중에서도 디스크 3(C드라이브)을 제외하고 기본 디스크가 남아 있으면 동적 디스크로 변환한다 처음 스팬 볼륨(디스크 4, 디스크 5) 및 스트라이프 볼륨(디스크 6, 디스크 7)을 만든 것과 동일하게 두 볼륨을 만든 다. (기억이 안 나면 <실습 A-2>의 7번을 참조한다.) 3-9. 일단 다음과 같이 스팬 볼륨과 스트라이프 볼륨이 완성되었다.

45 [그림 A-86] 새 볼륨 추가 4. 미러볼륨의 경우에는 미러볼륨의 중복기능을 복원할 수 있다 디스크 관리의 미러(Y:)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미러 제거]를 선택한다. [그림 A-87] 미러 제거 미러에 실패한 없음 을 선택하고, <미러 제거>버튼을 클릭한다. 경고가 나오면 <예>를 클릭한다. [그림 A-88] 미러 제거 이제는 미러 볼륨이 단순 볼륨으로 변경되었다. 볼륨명에 미러 라고 남아 있는 것은, 미러 볼륨 생성시에 볼륨명을 준 것일 뿐 별 의미는 없다. [그림 A-89] 단순 볼륨으로 변경됨 4-4. 이제는 단순 볼륨이 된 Y: 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미러 추가]를 선택하고, 기존의 미러로 사용했던 디스크 9 를 선택한다.

46 [그림 A-90] 미러 추가 1 [그림 A-91] 미러 추가 잠시 기다리면 미러 볼륨 이 복구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림 A-92] 미러 볼륨 복구 완료 5. 이번에는 RAID-5 볼륨을 복구해 보자. 미러 볼륨의 복구보다 좀더 간단하다 중복 실패한 RAID-5볼륨을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볼륨 복구]를 선택하고, 원래의 RAID-5였던 디스크 1 을 선택하면 된다. [그림 A-93] RAID-5 복구 1

47 [그림 A-94] RAID-5 복구 복구가 완료된 RAID-5 볼륨은 아래와 같다. (혹, 디스크의 끝부분에 할당되지 않은 공간이 있어도 별 문제가 아니므 로 넘어간다.) [그림 A-95] RAID-5 복구 완료 화면 6. 기타 기존에 오류로 인해서 남아 있는 잘못된 디스크들은 선택 후에 오른쪽 마우스 [디스크 제거]를 선택해서 제 거하면 된다. [그림 A-96] 오류 디스크 제거 7. 만약, 다시 연습하고 싶다면, Vmware 메뉴의 [VM] >> [Snapshot] >> [Snapshot manager]를 실행한 후에, 돌아가기 원하는 Snapshot을 선택하고 <Go To>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Microsoft PowerPoint - 02_Linux_Fedora_Core_8_Vmware_Installation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02_Linux_Fedora_Core_8_Vmware_Installation [호환 모드] 리눅스 설치 Vmware를 이용한 Fedora Core 8 설치 소프트웨어실습 1 Contents 가상 머신 실습 환경 구축 Fedora Core 8 설치 가상 머신 가상 머신 가상 머신의 개념 VMware의 설치 VMware : 가상 머신 생성 VMware의 특징 실습 환경 구축 실습 환경 구축 Fedora Core 8 설치 가상 머신의 개념 가상 머신 (Virtual

More information

01장

01장 뇌를자극하는 Windows Server 2012 R2 부록 NAS4Free 의설치와환경설정 네트워크상에서저장공간이제공되는 NAS(Network Attached Storage) 환경을 VMware에서구성해야한다. 이책에서는그중 Unix 계열의운영체제이며무료로사용할수있는 NAS4Free 운영체제를설치하고사용할것이다. 결국지금설치하는 NAS4Free는쿼럼디스크와클러스터디스크를제공하는것이목적이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windows server 2003 수동설치_non pro support_.doc

Microsoft Word - windows server 2003 수동설치_non pro support_.doc Windows Server 2003 수동 설치 가이드 INDEX 운영체제 설치 준비과정 1 드라이버를 위한 플로피 디스크 작성 2 드라이버를 위한 USB 메모리 작성 7 운영체제 설치 과정 14 Boot Sequence 변경 14 컨트롤러 드라이버 수동 설치 15 운영체제 설치 17 운영체제 설치 준비 과정 Windows Server 2003 에는 기본적으로

More information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 콘텐츠 테이블... PC에 BioStar 1 설치 방법... Microsoft SQL Server 2012 Express 설치하기... Running SQL 2012 Express Studio... DBSetup.exe 설정하기... BioStar 서버와 클라이언트 시작하기... 1 1 2 2 6 7 1/11 BioStar 1, Windows 8 BioStar

More information

Splentec V-WORM Quick Installation Guide Version: 1.0 Contact Information 올리브텍 주소 : 경기도성남시분당구구미로 11 ( 포인트타운 701호 ) URL: E-M

Splentec V-WORM Quick Installation Guide Version: 1.0 Contact Information 올리브텍 주소 : 경기도성남시분당구구미로 11 ( 포인트타운 701호 ) URL:   E-M Splentec V-WORM Quick Installation Guide Version: 1.0 Contact Information 올리브텍 주소 : 경기도성남시분당구구미로 11 ( 포인트타운 701호 ) URL: http://www.olivetech.co.kr E-Mail: tech@olivetech.co.kr TEL: 031-726-4217 FAX: 031-726-4219

More information

경우 1) 80GB( 원본 ) => 2TB( 복사본 ), 원본 80GB 는 MBR 로디스크초기화하고 NTFS 로포맷한경우 복사본 HDD 도 MBR 로디스크초기화되고 80GB 만큼포맷되고나머지영역 (80GB~ 나머지부분 ) 은할당되지않음 으로나온다. A. Window P

경우 1) 80GB( 원본 ) => 2TB( 복사본 ), 원본 80GB 는 MBR 로디스크초기화하고 NTFS 로포맷한경우 복사본 HDD 도 MBR 로디스크초기화되고 80GB 만큼포맷되고나머지영역 (80GB~ 나머지부분 ) 은할당되지않음 으로나온다. A. Window P Duplicator 는기본적으로원본하드디스크를빠르게복사본하드디스크에복사하는기능을하는것입니다.. 복사본 하드디스크가원본하드디스크와똑같게하는것을목적으로하는것이어서저용량에서고용량으로복사시몇 가지문제점이발생할수있습니다. 하드디스크는사용하려면, 디스크초기화를한후에포맷을해야사용가능합니다. Windows PC는 MBR과 GPT 2 개중에 1개로초기화합니다. -Window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Android-SDK설치.HelloAndroid(1.0h).pptx

Microsoft PowerPoint Android-SDK설치.HelloAndroid(1.0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Eclipse (IDE) JDK Android SDK with ADT 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JDK: Java Development Kit (Java SDK) ADT: Android Development Tools 2 JDK 설치 Eclipse

More information

게임 기획서 표준양식 연구보고서

게임 기획서 표준양식 연구보고서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More information

ThinkVantage Fingerprint Software

ThinkVantage Fingerprint Software ThinkVantage 지문 인식 소프트웨어 First Edition (August 2005) Copyright Lenovo 2005. Portions Copyright 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Corporation 2005. All rights reserved. U.S. GOVERNMENT USERS RESTRICTED RIGHTS:

More information

설치 순서 Windows 98 SE/Me/2000/XP 1 PC를 켜고 Windows를 시작합니다. 아직 컴퓨터에 프린터를 연결하지 마십시오. 2 PC에 P-S100 CD-ROM(프 린터 드라이버)을 삽입합니다. 3 설치 프로그램을 시작합니다. q CD-ROM의 PS1

설치 순서 Windows 98 SE/Me/2000/XP 1 PC를 켜고 Windows를 시작합니다. 아직 컴퓨터에 프린터를 연결하지 마십시오. 2 PC에 P-S100 CD-ROM(프 린터 드라이버)을 삽입합니다. 3 설치 프로그램을 시작합니다. q CD-ROM의 PS1 디지털 사진 프린터 P-S100 프린터 드라이버 설치 가이드 사용하는 컴퓨터에 따라 제공된 프린터 드라이버를 설치합니다. 설치 절차 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CD-ROM의 Readme 파일을 참조하십시오. 작동 환경 Windows 호환 모델: IBM PC/AT 및 호환품 운영 체제: Windows 98 SE/Me/2000/XP (Windows 98 SE/Me/2000/XP

More information

Oracle VM VirtualBox 설치 VirtualBox에서 가상머신 설치 가상머신에 Ubuntu 설치

Oracle VM VirtualBox 설치 VirtualBox에서 가상머신 설치 가상머신에 Ubuntu 설치 Oracle VM VirtualBox 설치 VirtualBox에서 가상머신 설치 가상머신에 Ubuntu 설치 VirtualBox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단 https://www.virtualbox.org/wiki/downloads 사이트에서 윈도우용 버추얼박스 설치화일을 다운로드 해야합니다. Ubuntu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Ubuntu 디스크 이미지 화일을 다운로드

More information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Android 용 Brother Image Viewer 설명서 버전 0 KOR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표입니다. Android는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VMware와 리눅스 설치_v0.11.doc

Microsoft Word - VMware와 리눅스 설치_v0.11.doc 2007. 10. HANBACK ELECTRONICS CO., LTD. VMware & 리눅스설치 VMware 에대해이해를하고, VMware Workstation 을설치해보겠다. 그리고 WMware 에 운영체제 ( 리눅스 fedora core 5) 를설치해보겠다. 실습환경 1) Host PC 이번장의내용을실습하기위해다음을준비한다. Fedora Core 5 설치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SDK설치.HelloAndroid(1.5h).pptx

Microsoft PowerPoint SDK설치.HelloAndroid(1.5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개발환경구조및설치순서 JDK 설치 Eclipse 설치 안드로이드 SDK 설치 ADT(Androd Development Tools) 설치 AVD(Android Virtual Device) 생성 Hello Android! 2 Eclipse (IDE) JDK Android SDK with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NTAS and FRAME BUILDER Install Guide NTAS and FRAME BUILDER Version 2.5 Copyright 2003 Ari System, Inc. All Rights reserved. NTAS and FRAME BUILDER are trademarks or registered trademarks of Ari System,

More information

목차 윈도우드라이버 1. 매뉴얼안내 운영체제 (OS) 환경 윈도우드라이버준비 윈도우드라이버설치 Windows XP/Server 2003 에서설치 Serial 또는 Parallel 포트의경우.

목차 윈도우드라이버 1. 매뉴얼안내 운영체제 (OS) 환경 윈도우드라이버준비 윈도우드라이버설치 Windows XP/Server 2003 에서설치 Serial 또는 Parallel 포트의경우. 소프트웨어매뉴얼 윈도우드라이버 Rev. 3.03 SLP-TX220 / TX223 SLP-TX420 / TX423 SLP-TX400 / TX403 SLP-DX220 / DX223 SLP-DX420 / DX423 SLP-DL410 / DL413 SLP-T400 / T403 SLP-T400R / T403R SLP-D220 / D223 SLP-D420 / D423

More information

System Recovery 사용자 매뉴얼

System Recovery 사용자 매뉴얼 Samsung OS Recovery Solution 을이용하여간편하게 MagicInfo 의네트워크를설정하고시스템을백업및복원할수있습니다. 시스템시작시리모컨의 - 버튼이나키보드의 F3 키를연속해서누르면복구모드로진입한후 Samsung OS Recovery Solution 이실행됩니다. Samsung OS Recovery Solution 은키보드와리모컨을사용하여조작할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1

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3. 안드로이드개발환경설치 Android Studio 설정 [1/13] [Windows 시작 ]-[ 모든앱 ]-[Android Studio] 의 Android Studio 를실행 Page 34 3. 안드로이드개발환경설치 Android Studio 설정 [2/13] 첫설치이므로다음과같은선택화면이나오면아래쪽 I do not have a previous~ 가 선택된상태에서

More information

SBR-100S User Manual

SBR-100S User Manual ( 1 / 13 ) SBR-100S 모델에 대한 사용자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SBR-100S 는 신규 펌웨어가 있을시 FOTA(자동업데이트) 기능을 통하여 자동 업그레이드가 되며, 필요시 사용자가 신규 펌웨어를 다운받아 수동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1. 준비하기 1.1 연결 장치 준비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SBR-100S

More information

IRISCard Anywhere 5

IRISCard Anywhere 5 이 빠른 사용자 가이드는 IRISCard Anywhere 5 및 IRISCard Corporate 5 스캐너의 설치와 시작을 도와 드립니다. 이 스캐너와 함께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는: - Cardiris Pro 5 및 Cardiris Corporate 5 for CRM (Windows 용) - Cardiris Pro 4 (Mac OS 용) Cardiris 의

More information

특징 찾아보기 열쇠 없이 문을 열 수 있어요! 비밀번호 및 RF카드로도 문을 열 수 있습니다. 또한 비밀번호가 외부인에게 알려질 위험에 대비, 통제번호까지 입력해 둘 수 있어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비밀번호 및 RF카드를 가질 수 있어요! 다수의 가

특징 찾아보기 열쇠 없이 문을 열 수 있어요! 비밀번호 및 RF카드로도 문을 열 수 있습니다. 또한 비밀번호가 외부인에게 알려질 위험에 대비, 통제번호까지 입력해 둘 수 있어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비밀번호 및 RF카드를 가질 수 있어요! 다수의 가 www.kdnetwork.com 특징 찾아보기 열쇠 없이 문을 열 수 있어요! 비밀번호 및 RF카드로도 문을 열 수 있습니다. 또한 비밀번호가 외부인에게 알려질 위험에 대비, 통제번호까지 입력해 둘 수 있어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비밀번호 및 RF카드를 가질 수 있어요! 다수의 가능할 삭제할 건전지 사용자를 위한 개별 비밀번호 및 RF카드

More information

Windows Server 2012

Windows Server  2012 Windows Server 2012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은 SMB Live Migration 방식과다른점은 VM 데이터파일의위치입니다.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방식은 Hyper-V 호스트의로컬디스크에 VM 데이터파일이위치합니다. 반면에, SMB

More information

노트북 IT / 모바일 데스크탑 34 올인원PC 35 PC 소프트웨어 포터블SSD / SSD / 메모리카드 36 태블릿 37 휴대폰 39 PC 솔루션 IT / 모바일 IT / 모바일 노트북 29 삼성전자는 Windows 를 권장합니다. 삼성전자만의 편리하고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초보자도 보다 쉽고 빠르게 이용 가능합니다. Easy Settings 삼성 패스트

More information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Korean MF 드라이버 설치설명서 사용자 소프트웨어 CD-ROM... 드라이버 및 소프트웨어 정보...1 지원되는 운영 체제...1 MF 드라이버 및 MF Toolbox 설치... [쉬운 설치]를 사용한 설치...2 [사용자 정의 설치]를 사용한 설치...10 USB 케이블 연결(USB를 이용해 연결하는 경우만)...20 설치 결과 확인...21 온라인

More information

Install stm32cubemx and st-link utility

Install stm32cubemx and st-link utility STM32CubeMX and ST-LINK Utility for STM32 Development 본문서는 ST Microelectronics 의 ARM Cortex-M 시리즈 Microcontroller 개발을위해제공되는 STM32CubeMX 와 STM32 ST-LINK Utility 프로그램의설치과정을설명합니다. 본문서는 Microsoft Windows 7

More information

ICAS CADWorx SPLM License 평가판설치가이드

ICAS CADWorx SPLM License 평가판설치가이드 ICAS CADWorx SPLM License 평가판설치가이드 CADWorx SPLM License 평가판설치가이드 설치권장사항 Operating System Compatibility ( 반드시 AutoCAD 가설치되어있어야합니다.) 추천시스템 3.0 GHz Intel Pentium IV or greater Windows XP Professional or later

More information

Chapter 1

Chapter 1 3 Oracle 설치 Objectives Download Oracle 11g Release 2 Install Oracle 11g Release 2 Download Oracle SQL Developer 4.0.3 Install Oracle SQL Developer 4.0.3 Create a database connection 2 Download Oracle 11g

More information

K7VT2_QIG_v3

K7VT2_QIG_v3 1......... 2 3..\ 4 5 [R] : Enter Raid setup utility 6 Press[A]keytocreateRAID RAID Type: JBOD RAID 0 RAID 1: 2 7 " RAID 0 Auto Create Manual Create: 2 RAID 0 Block Size: 16K 32K

More information

6. 설치가시작되는동안 USB 드라이버가자동으로로드됩니다. USB 드라이버가성공적으로로드되면 Setup is starting( 설치가시작되는중 )... 화면이표시됩니다. 7. 화면지침에따라 Windows 7 설치를완료합니다. 방법 2: 수정된 Windows 7 ISO

6. 설치가시작되는동안 USB 드라이버가자동으로로드됩니다. USB 드라이버가성공적으로로드되면 Setup is starting( 설치가시작되는중 )... 화면이표시됩니다. 7. 화면지침에따라 Windows 7 설치를완료합니다. 방법 2: 수정된 Windows 7 ISO Windows 7 설치및 PCIE RAID 설정정보 DK173 초판 11월 2016 A. Windows 7 및 USB 드라이버설치 칩셋사양에따라 Windows 7 설치중에 USB 키보드 / 마우스를사용하려면시스템에서 USB 드라이버를사전로드해야합니다. 이절에서는 USB 드라이버사전로드방법과 Windows 7 설치방법에대해서설명합니다. 방법 1: SATA ODD

More information

비디오 / 그래픽 아답터 네트워크 만약에 ArcGolbe를 사용하는 경우, 추가적인 디스크 공간 필요. ArcGlobe는 캐시파일을 생성하여 사용 24 비트 그래픽 가속기 Oepn GL 2.0 이상을 지원하는 비디오카드 최소 64 MB 이고 256 MB 이상을 메모리

비디오 / 그래픽 아답터 네트워크 만약에 ArcGolbe를 사용하는 경우, 추가적인 디스크 공간 필요. ArcGlobe는 캐시파일을 생성하여 사용 24 비트 그래픽 가속기 Oepn GL 2.0 이상을 지원하는 비디오카드 최소 64 MB 이고 256 MB 이상을 메모리 ArcGIS for Desktop 10.4 Single Use 설치가이드 Software: ArcGIS for Desktop 10.4 Platforms: Windows 10, 8.1, 7, Server 2012, Server 2008 ArcGIS for Desktop 10.4 시스템 요구사항 1. 지원 플랫폼 운영체제 최소 OS 버전 최대 OS 버전 Windows

More information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Mobile Ver. 0.71b 2009. 3. 17 By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http://blog.patheye.com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설치 1/3 최종 배포 버전을 다 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된 파일은 CAB 파일입니다. CAB 파일에는

More information

Xcovery 사용설명서

Xcovery 사용설명서 ㄱ 센티리온 프리미엄 사용설명서 목 차 Chapter 1 프로그램 소개 및 기본개념 1) 시스템 복구 2) 시스템백업 3) 시스템 백업 및 시스템 복구 활용하기 4) 폴더보호 Chapter 2 프로그램 설치하기 1) 프로그램 설치 방법 2) Centillion 설치 소프트웨어 사용권 계약서 3) 제품 인증 키 입력 4) Centillion 폴더보호 5) Windows

More information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

Freecom Mobile Drive XXS 사용자에게! Freecom Mobile Drive XXS 외장형 하드 드라이브를 선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최 적의 사용과 성능을 위해 본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본 설명서를 주의 깊게 읽을 것 을 권합니다. Freecom T

Freecom Mobile Drive XXS 사용자에게! Freecom Mobile Drive XXS 외장형 하드 드라이브를 선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최 적의 사용과 성능을 위해 본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본 설명서를 주의 깊게 읽을 것 을 권합니다. Freecom T 사용자 설명서 MOBILE DRIVE XXS EXTERNAL MOBILE HARD DRIVE / 2.5" / USB 2.0 Rev. 907 Freecom Mobile Drive XXS 사용자에게! Freecom Mobile Drive XXS 외장형 하드 드라이브를 선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최 적의 사용과 성능을 위해 본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본 설명서를 주의

More information

CD-RW_Advanced.PDF

CD-RW_Advanced.PDF HP CD-Writer Program User Guide - - Ver. 2.0 HP CD-RW Adaptec Easy CD Creator Copier, Direct CD. HP CD-RW,. Easy CD Creator 3.5C, Direct CD 3.0., HP. HP CD-RW TEAM ( 02-3270-0803 ) < > 1. CD...3 CD...5

More information

NTD36HD Manual

NTD36HD Manual Upnp 사용 D7 은 UPNP 를지원하여 D7 의네크워크에연결된 UPNP 기기에별다른설정없이연결하여, 유무선으로네트워크상의연결된 UPNP 기기의콘텐츠를재생할수있습니다. TV 화면의 브라우저, UPNP 를선택하면연결가능한 UPNP 기기가표시됩니다. 주의 - UPNP 기능사용시연결된 UPNP 기기의성능에따라서재생되지않는콘텐츠가있을수있습니다. NFS 사용 D7

More information

볼륨 조절 아이콘 표시하기 만일 알림 영역에 볼륨 조절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았다면 아래의 방법을 따라합니다. 1> [시작] - [제어판] - [사운드 및 오디오 장치] 아이콘을 더블 클릭합니다. 2) [사운드 및 오디오 장치 등록 정보] 대화상자에서 [볼륨] 탭을 클릭

볼륨 조절 아이콘 표시하기 만일 알림 영역에 볼륨 조절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았다면 아래의 방법을 따라합니다. 1> [시작] - [제어판] - [사운드 및 오디오 장치] 아이콘을 더블 클릭합니다. 2) [사운드 및 오디오 장치 등록 정보] 대화상자에서 [볼륨] 탭을 클릭 사운드 문제해결 1. 볼륨 조절 관련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음악은 재생이 되는데 소리가 들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먼저 스피커 연결 부위가 잘 연 결되었는지, 볼륨 조정은 올바르게 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1) 스피커 확인 및 볼륨 조절하기 1> 컴퓨터 본체 뒷면에 스피커로 연결되는 부분에 올바르게 잭이 꽂혀 있고, 꽉 끼워져 있는지 확인합 니다.

More information

Copyright 2012, Oracle and/or its affiliates. All rights reserved.,.,,,,,,,,,,,,.,...,. U.S. GOVERNMENT END USERS. Oracle programs, including any oper

Copyright 2012, Oracle and/or its affiliates. All rights reserved.,.,,,,,,,,,,,,.,...,. U.S. GOVERNMENT END USERS. Oracle programs, including any oper Windows Netra Blade X3-2B( Sun Netra X6270 M3 Blade) : E37790 01 2012 9 Copyright 2012, Oracle and/or its affiliates. All rights reserved.,.,,,,,,,,,,,,.,...,. U.S. GOVERNMENT END USERS. Oracle programs,

More information

목 차 1. 드라이버 설치...3 1.1 설치환경...3 1.2 드라이버 설치 시 주의사항...3 1.3 USB 드라이버 파일...3 1.4 Windows XP에서 설치...4 1.5 Windows Vista / Windows 7에서 설치...7 1.6 Windows

목 차 1. 드라이버 설치...3 1.1 설치환경...3 1.2 드라이버 설치 시 주의사항...3 1.3 USB 드라이버 파일...3 1.4 Windows XP에서 설치...4 1.5 Windows Vista / Windows 7에서 설치...7 1.6 Windows 삼성SDS 하이패스 USB 드라이버 설치 매뉴얼 삼성SDS(주) 목 차 1. 드라이버 설치...3 1.1 설치환경...3 1.2 드라이버 설치 시 주의사항...3 1.3 USB 드라이버 파일...3 1.4 Windows XP에서 설치...4 1.5 Windows Vista / Windows 7에서 설치...7 1.6 Windows 8에서 설치...9 2. 드라이버

More information

4S 1차년도 평가 발표자료

4S 1차년도 평가 발표자료 모바일 S/W 프로그래밍 안드로이드개발환경설치 2012.09.05. 오병우 모바일공학과 JDK (Java Development Kit) SE (Standard Edition) 설치순서 Eclipse ADT (Android Development Tool) Plug-in Android SDK (Software Development Kit) SDK Components

More information

목차 1. 시스템요구사항 암호및힌트설정 ( 윈도우 ) JetFlash Vault 시작하기 ( 윈도우 ) JetFlash Vault 옵션 ( 윈도우 )... 9 JetFlash Vault 설정... 9 JetFlash Vault

목차 1. 시스템요구사항 암호및힌트설정 ( 윈도우 ) JetFlash Vault 시작하기 ( 윈도우 ) JetFlash Vault 옵션 ( 윈도우 )... 9 JetFlash Vault 설정... 9 JetFlash Vault 사용자매뉴얼 JetFlash Vault 100 ( 버전 1.0) 1 목차 1. 시스템요구사항... 3 2. 암호및힌트설정 ( 윈도우 )... 3 3. JetFlash Vault 시작하기 ( 윈도우 )... 7 4. JetFlash Vault 옵션 ( 윈도우 )... 9 JetFlash Vault 설정... 9 JetFlash Vault 찾아보기... 10 JetFlash

More information

Studuino소프트웨어 설치

Studuino소프트웨어 설치 Studuino 프로그래밍환경 Studuino 소프트웨어설치 본자료는 Studuino 프로그래밍환경설치안내서입니다. Studuino 프로그래밍 환경의갱신에따라추가 / 수정될수있습니다. 목차 1. 소개... 1 2. Windows... 2 2.1. 프로그래밍환경설치... 2 2.1.1. 웹설치버전설치방법... 2 2.2. Studuino 프로그래밍환경실행...

More information

10X56_NWG_KOR.indd

10X56_NWG_KOR.indd 디지털 프로젝터 X56 네트워크 가이드 이 제품을 구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설명서는 네트워크 기능 만을 설명하기 위한 것입니다. 본 제품을 올바르게 사 용하려면 이 취급절명저와 본 제품의 다른 취급절명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주의사항 이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먼저 이 제품에 대한 모든 설명서를 잘 읽어 보십시오. 읽은 뒤에는 나중에 필요할 때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설치및실행방법 Jaewoo Shim Jun. 4. 2018 Contents SQL 인젝션이란 WebGoat 설치방법 실습 과제 2 SQL 인젝션이란 데이터베이스와연동된웹서버에입력값을전달시악의적동작을수행하는쿼리문을삽입하여공격을수행 SELECT * FROM users WHERE id= $_POST[ id ] AND pw= $_POST[ pw ] Internet

More information

Getting Started With Parallels Desktop¢ç 9

Getting Started With Parallels Desktop¢ç 9 Parallels Desktop 9 시작하기 Copyright 1999-2013 Parallels IP Holdings GmbH and its affiliates. All rights reserved. Parallels IP Holdings GmbH. Vordergasse 59 8200 Schaffhausen Switzerland 전화: + 41 52 632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Install Linux Jo, Heeseung Download Programs On the class web page 2 가상머신 (Virtual Machine) 의소개 지금쓰는 Windows 를그대로사용하면서도여러대의리눅스서버를운영하는효과를내는프로그램 1 대의 PC 에서추가로 3 개의가상머신을구동한화면 3 Virtual Machines Host computer

More information

vRealize Automation용 VMware Remote Console - VMware

vRealize Automation용 VMware Remote Console - VMware vrealize Automation 용 VMware Remote Console VMware Remote Console 9.0 이문서는새버전으로교체되기전까지나열된각제품버전및모든이후버전을지원합니다. 이문서에대한최신버전을확인하려면 http://www.vmware.com/kr/support/pubs 를참조하십시오. KO-002230-00 vrealize Automation

More information

MF5900 Series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MF5900 Series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한국어 MF 드라이버설치설명서 사용자소프트웨어 CD-ROM................................................ 1.................................................................... 1..............................................................................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orean_뷰어 메뉴얼_공용_ADVR&SWi_.doc

Microsoft Word - Korean_뷰어 메뉴얼_공용_ADVR&SWi_.doc DVR HDD PC Viewer Guide ADVR6000 / SWI5000 선운정보통신 소개 본 매뉴얼은 DVR의 하드디스크 PC 뷰워의 설명서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DVR에 장착되어 미리 포맷되고 녹화된 HDD에 저장된 영상들을 사용자의 PC에서 직접 보여줄 것입니다. DVR의 하드디스크-랙에서 분리된 하드디크스가 사용자의 PC에 연결됐다면 이 응용프로그램은

More information

vm-웨어-01장

vm-웨어-01장 Chapter 16 21 (Agenda). (Green),., 2010. IT IT. IT 2007 3.1% 2030 11.1%, IT 2007 1.1.% 2030 4.7%, 2020 4 IT. 1 IT, IT. (Virtualization),. 2009 /IT 2010 10 2. 6 2008. 1970 MIT IBM (Mainframe), x86 1. (http

More information

B.3 JDBC 설치 JDBC Java DataBase Connectivity 는자바에서 DBMS의종류에상관없이일관된방법으로 SQL을수행할수있도록해주는자바 API 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다. 이책에서는톰캣과 SQL Server 간의연결을위

B.3 JDBC 설치 JDBC Java DataBase Connectivity 는자바에서 DBMS의종류에상관없이일관된방법으로 SQL을수행할수있도록해주는자바 API 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다. 이책에서는톰캣과 SQL Server 간의연결을위 B.3 JDBC 설치 JDBC Java DataBase Connectivity 는자바에서 DBMS의종류에상관없이일관된방법으로 SQL을수행할수있도록해주는자바 API 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다. 이책에서는톰캣과 SQL Server 간의연결을위해서설치한다. http://www.microsoft.com/ko-kr/download에접속해

More information

Copyright 2012, Oracle and/or its affiliates. All rights reserved.,,,,,,,,,,,,,.,..., U.S. GOVERNMENT END USERS. Oracle programs, including any operat

Copyright 2012, Oracle and/or its affiliates. All rights reserved.,,,,,,,,,,,,,.,..., U.S. GOVERNMENT END USERS. Oracle programs, including any operat Sun Server X3-2( Sun Fire X4170 M3) Oracle Solaris : E35482 01 2012 9 Copyright 2012, Oracle and/or its affiliates. All rights reserved.,,,,,,,,,,,,,.,..., U.S. GOVERNMENT END USERS. Oracle programs, including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TortoiseSVN 1. 도구개요 2. 설치및실행 3. 주요기능 4. 활용예제 1. 도구개요 1.1 도구정보요약 도구명 Tortoise SVN (http://tortoisesvn.net) 라이선스 GNU GPL v2.0 소개 Subversion 를통해서소스버전관리를할수있게하는클라이언트도구 특징 Windows Explorer 에서곧바로 Subversion 를사용하여버전컨트롤가능

More information

메뉴얼41페이지-2

메뉴얼41페이지-2 데이터 기반 맞춤형 성장관리 솔루션 스마트빌 플러스 은행계좌등록 은행계좌를 조회하여 등록합니다. 신용카드등록 신용카드를 조회하여 등록합니다. 금융정보 자동수집을 위하여 인증서이름, 아이디, 비밀번호를 등록합니다. 통합 자동 수집 금융정보 통합 자동수집을 실행합니다 은행계좌등록 은행계좌를 조회하여 등록합니다. 신용카드등록 신용카드를 조회하여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INSTALL LINUX Jo, Heeseung DOWNLOAD PROGRAMS Download VMWare player http://www.vmware.com/products/player/playerproevaluation.html Download Ubuntu iso file http://ubuntu.com - server, 64bit version http://cslab.jbnu.ac.kr/_down/ubuntu-18.04.2-live-serveramd64.iso

More information

메일서버등록제(SPF) 인증기능적용안내서 (Exchange Windows 2000) OS Mail Server SPF 적용모듈 작성기준 Windows Server 2000 Exchange Server 2003 GFI MailEssentials 14 for

메일서버등록제(SPF) 인증기능적용안내서 (Exchange Windows 2000) OS Mail Server SPF 적용모듈 작성기준 Windows Server 2000 Exchange Server 2003 GFI MailEssentials 14 for 메일서버등록제(SPF) 인증기능적용안내서 (Exchange 2003 - Windows 2000) OS Mail Server SPF 적용모듈 작성기준 Windows Server 2000 Exchange Server 2003 GFI MailEssentials 14 for Exchange 2016 년 6 월 - 1 - 목 차 I. 개요 1 1. SPF( 메일서버등록제)

More information

Untitled-3

Untitled-3 제품 구성물 iptime NAS-Ⅱ e 를 구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품 구성물 및 보증서 제품을 개봉하신 후 제품 구성물 및 보증서에 따라 제품 내용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설명서) 설치 가이드 iptime NAS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제품 사용을 위한 NAS의 설정을 시스템 설정 마법사로 진행합니다. NAS 사용하기 로컬 네트워크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USB다운로더PC연결.pptx

Microsoft PowerPoint - USB다운로더PC연결.pptx [ USB Driver 설치 및 SkyRobo 전송 방법 ] 작성일자 : 2013.01.31 - 목 차 - < USB Driver 설치 및 SkyRobo 전송 방법 > 1. USB Driver 설치 방법 2. PC에 USB 포트 연결하기 3. Port 설정 확인 방법 4. SkyRobo 프로그램 설치 / 실행하기 5. SkyRobo 프로그램 메뉴설명 6. SkyRobo

More information

기존에 Windchill Program 이 설치된 Home Directory 를 선택해준다. 프로그램설치후설치내역을확인해보면 Adobe Acrobat 6.0 Support 내역을확인할수 있다.

기존에 Windchill Program 이 설치된 Home Directory 를 선택해준다. 프로그램설치후설치내역을확인해보면 Adobe Acrobat 6.0 Support 내역을확인할수 있다. PDMLink 에등록된 Office 문서들의 PDF 문서변환기능및 Viewer 기능을알아보자 PDM Link에서지원하는 [Product View Document Support] 기능은 Windows-Base 기반의 Microsoft Office 문서들을 PDMLink용 Viewer인 Product View를통한읽기가가능한 PDF Format 으로변환하는기능이다.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Xcrypt 내장형 X211SCI 수신기 KBS World 채널 설정법

Xcrypt 내장형 X211SCI 수신기 KBS World 채널 설정법 [ X211S CI 위성방송수신기 - KBS World 채널 설정법 ] 세기위성 T: 82-2-2231-7989, F: 82-2-2232-6373 http://www.sekisat.com webmaster@sekisat.com 주의사항 구매 전에, 위의 X211S CI 수신기의 재고가 당사에 충분히 있는지, 미리 확인바랍니다. 본 제품은 Xcrypt

More information

chapter4

chapter4 Basic Netw rk 1. ก ก ก 2. 3. ก ก 4. ก 2 1. 2. 3. 4. ก 5. ก 6. ก ก 7. ก 3 ก ก ก ก (Mainframe) ก ก ก ก (Terminal) ก ก ก ก ก ก ก ก 4 ก (Dumb Terminal) ก ก ก ก Mainframe ก CPU ก ก ก ก 5 ก ก ก ก ก ก ก ก ก ก

More information

Integ

Integ HP Integrity HP Chipset Itanium 2(Processor 9100) HP Integrity HP, Itanium. HP Integrity Blade BL860c HP Integrity Blade BL870c HP Integrity rx2660 HP Integrity rx3600 HP Integrity rx6600 2 HP Integrity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유라이브 앱 사용자 매뉴얼 차례 주의사항 앱 특징 앱 설치하기 블랙박스와 연동하기 메뉴보기 1. 메인메뉴 2. 실시간 감시 3. 원격 검색 3_1. 원격 파일 검색 3_2. 원격 설정 3_3. 원격 SD카드 포맷 3_4. 원격 펌웨어 업그레이드 3_5. Emergency 설정 4. SD카드 5. 스크린 샷 6. 내 폰의 영상 7. 설정 8. 앱 정보 고장 진단하기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XUSB_제품메뉴얼_140206

Microsoft PowerPoint - XUSB_제품메뉴얼_140206 XUSB 제품 사용설명서 목차. XUSB 특징 6. XUSB 실행하기 9. XUSB 초기화. XUSB 주요 기능 7. XUSB 보안폴더 0. XUSB 오류 복구 3. XUSB 명칭 및 기능 3- 공통사항 3- 보안폴더 3-3 관리기능 4. XUSB 설치하기 4- 다운로드 4- 신규 라이선스 등록 4-3- 설치프로그램에서 라이선스 병합 4-3- XUSB에서 라이선스

More information

소개 TeraStation 을 구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사용 설명서는 TeraStation 구성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품은 계속 업데이트되므로, 이 설명서의 이미지 및 텍스트는 사용자가 보유 중인 TeraStation 에 표시 된 이미지 및 텍스트와 약간 다를 수

소개 TeraStation 을 구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사용 설명서는 TeraStation 구성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품은 계속 업데이트되므로, 이 설명서의 이미지 및 텍스트는 사용자가 보유 중인 TeraStation 에 표시 된 이미지 및 텍스트와 약간 다를 수 사용 설명서 TeraStation Pro II TS-HTGL/R5 패키지 내용물: 본체 (TeraStation) 이더넷 케이블 전원 케이블 TeraNavigator 설치 CD 사용 설명서 (이 설명서) 제품 보증서 www.buffalotech.com 소개 TeraStation 을 구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사용 설명서는 TeraStation 구성 정보를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Install Linux Jo, Heeseung Download Programs Download VMWare player http://www.vmware.com/products/player/playerproevaluation.html Download Ubuntu iso file http://cslab.jbnu.ac.kr/_down/ubuntu-16.04.2-desktopamd64.iso

More information

온라인등록용 메뉴얼

온라인등록용 메뉴얼 WIZPLAT Corporation User Manual Gigabit LAN Port + USB3.0 HUB 사용자 설명서 이번에는 Gigabit LAN Port + USB3.0 HUB 를 구입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이 사용설명서에는 중요한 주의 사항과 제품의 취급방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사용하기 전에 설명서를 잘 읽어 보신 후 본 제품을 바르고

More information

Copyright 2009 Sun Microsystems, Inc Network Circle, Santa Clara, CA U.S.A.. Sun Microsystems, Inc... - Sun Microsystems, Inc. (FAR).. Ber

Copyright 2009 Sun Microsystems, Inc Network Circle, Santa Clara, CA U.S.A.. Sun Microsystems, Inc... - Sun Microsystems, Inc. (FAR).. Ber Sun Ultra 27 Windows Sun Microsystems, Inc. 4150 Network Circle Santa Clara, CA 95054 U.S.A. : 821 0171 10 2009 4, A Copyright 2009 Sun Microsystems, Inc. 4150 Network Circle, Santa Clara, CA 95054 U.S.A..

More information

K_R9000PRO_101.pdf

K_R9000PRO_101.pdf GV-R9000 PRO Radeon 9000 PRO Upgrade your Life REV 101 GV-R9000 PRO - 2-2002 11 1 12 ATi Radeon 9000 PRO GPU 64MB DDR SDRAM 275MHz DirectX 81 SMARTSHADER ATI SMOOTHVISION 3D HYDRAVISION ATI CATLYST DVI-I

More information

(SW3704) Gingerbread Source Build & Working Guide

(SW3704) Gingerbread Source Build & Working Guide (Mango-M32F4) Test Guide http://www.mangoboard.com/ http://cafe.naver.com/embeddedcrazyboys Crazy Embedded Laboratory www.mangoboard.com cafe.naver.com/embeddedcrazyboys CRZ Technology 1 Document History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 D31312D30312D53572D30312DBBE7BFEBC0DABCB3B8EDBCAD5FBFDCBACEB9E8C6F7BFEB2E646F63>

<4D F736F F D D31312D30312D53572D30312DBBE7BFEBC0DABCB3B8EDBCAD5FBFDCBACEB9E8C6F7BFEB2E646F63> SAM4S Printer Driver Installer 달리명시하지않은한, 인쇄또는복사된문서는통제하지않는문서임 목 차 1. 1. WINDOWS DRIVER INSTALLER 설치 설치...... 2 2. 프린터추가...... 5 3. 프린터제거...... 19 4. 프린터추가 / 제거선택...... 21 5. 프로그램추가 / 제거...... 21 SHC- 11-01-

More information

1. 프로그램 소개 TimeBack을 구입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TimeBack은 윈도우 및 응용프로그램에 에러가 발생하였을 때 시스템 복구로써 컴퓨터 (PC)를 효율적이고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본 사용설명서는 TimeBack의 기본 설명서에서 활용방법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매뉴얼을 참고하여 본 제품의 사용법을 충분히 숙지하신

More information

MF3010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MF3010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한국어 MF 드라이버설치설명서 사용자소프트웨어 CD-ROM................................................ 1.................................................................... 1..............................................................................

More information

컴퓨터관리2번째시간

컴퓨터관리2번째시간 Company 컴퓨터 관리 참고 자료 PC 운영체제 POST 기능 :, ROM BIOS ( : [F8]) 1. Windows XP Windows XP 사용자 계정 :,,, 강화된 디지털 미디어 지원 기능 : (Windows Movie Maker), CD (Windows Media Player), Windows 홈 네트워크 기능 :, 강화된 시스템 관리 :,

More information

Copyright 0, Oracle and/or its affiliates. All rights reserved.,.,,,,,,,,,,,,.,...,. U.S. GOVERNMENT RIGHTS Programs, software, databases, and related

Copyright 0, Oracle and/or its affiliates. All rights reserved.,.,,,,,,,,,,,,.,...,. U.S. GOVERNMENT RIGHTS Programs, software, databases, and related Virtual Machine Sun Fire X4800 M : E4570 0 8 Copyright 0, Oracle and/or its affiliates. All rights reserved.,.,,,,,,,,,,,,.,...,. U.S. GOVERNMENT RIGHTS Programs, software, databases, and related documentation

More information

05Àå

05Àå CHAPTER 05 NT,, XP,. NT NTFS, XP. D,,. XP x NT,,, ( x, x ). NT/ /XP,.. PC NT NT. + Guide to Software: Understanding and Installing Windows 2000 and Windows NT + SOFTWARE Guide to Software 3/e SOFTWARE

More information

Slide 1

Slide 1 Acronis TrueImage 사용법 효과적인백업 / 복구솔루션 설치가이드목차 1. ACRONIS TRUEIMAGE 설치하기 ----------------------------- 3 2. 백업및복구방법 -------------------------------------------------- 10 3. OS 부팅없이복구하기 ------------------------------------------

More information

목차 제 1 장 inexio Touch Driver소개... 3 1.1 소개 및 주요 기능... 3 1.2 제품사양... 4 제 2 장 설치 및 실행... 5 2.1 설치 시 주의사항... 5 2.2 설치 권고 사양... 5 2.3 프로그램 설치... 6 2.4 하드웨

목차 제 1 장 inexio Touch Driver소개... 3 1.1 소개 및 주요 기능... 3 1.2 제품사양... 4 제 2 장 설치 및 실행... 5 2.1 설치 시 주의사항... 5 2.2 설치 권고 사양... 5 2.3 프로그램 설치... 6 2.4 하드웨 최종 수정일: 2010.01.15 inexio 적외선 터치스크린 사용 설명서 [Notes] 본 매뉴얼의 정보는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으며 사용된 이미지가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1 목차 제 1 장 inexio Touch Driver소개... 3 1.1 소개 및 주요 기능... 3 1.2 제품사양... 4 제 2 장 설치 및 실행... 5 2.1 설치 시

More information

*2008년1월호진짜

*2008년1월호진짜 3. USB 이동식저장장치를이용하여전파되는악성코드분석 1. 개 요 최근 USB 이동식 저장장치를 통하여 전파되는 악성코드에 대한 감염피해가 증가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이번에 확인된 ntion.exe 악성코드는 감염 시, 특정 사이트에 접속하여 추가 악성코드를 다운로드하는 Dropper 기능을 수행한다. 또한, 웹 서버가 감염될 경우는 웹 서버내의 웹 페이지가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src.doc

Microsoft Word - src.doc IPTV 서비스탐색및콘텐츠가이드 RI 시스템운용매뉴얼 목차 1. 서버설정방법... 5 1.1. 서비스탐색서버설정... 5 1.2. 컨텐츠가이드서버설정... 6 2. 서버운용방법... 7 2.1. 서비스탐색서버운용... 7 2.1.1. 서비스가이드서버실행... 7 2.1.2. 서비스가이드정보확인... 8 2.1.3. 서비스가이드정보추가... 9 2.1.4. 서비스가이드정보삭제...

More information

Remote UI Guide

Remote UI Guide Remote UI KOR Remote UI Remote UI PDF Adobe Reader/Adobe Acrobat Reader. Adobe Reader/Adobe Acrobat Reader Adobe Systems Incorporated.. Canon. Remote UI GIF Adobe Systems Incorporated Photoshop. ..........................................................

More information

C. KHU-EE xmega Board 에서는 Button 을 2 개만사용하기때문에 GPIO_PUSH_BUTTON_2 과 GPIO_PUSH_BUTTON_3 define 을 Comment 처리 한다. D. AT45DBX 도사용하지않기때문에 Comment 처리한다. E.

C. KHU-EE xmega Board 에서는 Button 을 2 개만사용하기때문에 GPIO_PUSH_BUTTON_2 과 GPIO_PUSH_BUTTON_3 define 을 Comment 처리 한다. D. AT45DBX 도사용하지않기때문에 Comment 처리한다. E. ASF(Atmel Software Framework) 환경을이용한프로그램개발 1. New Project Template 만들기 A. STK600 Board Template를이용한 Project 만들기 i. New Project -> Installed(C/C++) -> GCC C ASF Board Project를선택하고, 1. Name: 창에 Project Name(

More information

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디바이스에 관계 없이 언제, 어디서나 문서를 확인하고 편집

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디바이스에 관계 없이 언제, 어디서나 문서를 확인하고 편집 Modern Modern www.office.com ( ) 892 5 : 1577-9700 : http://www.microsoft.com/korea 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More information

지도상 유의점 m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이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m 버튼을 무리하게 조작하면 고장이 날 위험이 있으므로 수업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준다. m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접속하도록 안내한다. 평가 평가 유형 자기 평가

지도상 유의점 m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이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m 버튼을 무리하게 조작하면 고장이 날 위험이 있으므로 수업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준다. m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접속하도록 안내한다. 평가 평가 유형 자기 평가 수업주제 경찰 출동! (버튼, LED, 버저 사용하기) 9 / 12 차시 수업의 주제와 목표 본 수업에서는 이전 차시에 배웠던 블록들의 기능을 복합적으로 활용한다. 스위치 기능을 가진 버튼을 활용하여 LED와 버저를 동시에 작동시키도록 한다. 각 블록들을 함께 사용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각각의 기능을 익히고 보다 다양한 활용 방법을 구상할 수 있다. 교수 학습

More information

JDK이클립스

JDK이클립스 JDK 와이클립스설치 A. JDK 다운로드, 설치및환경설정 지금부터 JDK를다운로드받아설치하고 JDK를윈도우에서활용할수있도록환경을설정하는전과정을소개한다. 다운로드 www.oracle.com 사이트에접속하여 Downloads 메뉴를선택한후 [ 그림 1] 과같이 "Java for Developers" 를클릭한다. [ 그림 1] www.oracle.com 사이트

More information

Endpoint Protector - Active Directory Deployment Guide

Endpoint Protector - Active Directory Deployment Guide Version 1.0.0.1 Active Directory 배포가이드 I Endpoint Protector Active Directory Deployment Guide 목차 1. 소개...1 2. WMI 필터생성... 2 3. EPP 배포 GPO 생성... 9 4. 각각의 GPO 에해당하는 WMI 연결... 12 5.OU 에 GPO 연결... 14 6. 중요공지사항

More information

OnTuneV3_Manager_Install

OnTuneV3_Manager_Install OnTuneV3.1 Manager 설치하기 # 사전준비사항 - Manager Version 3.1.6-2010-06-21 TeemStone 1. OnTune Manager를설치할 NT 서버 - Windows 2000, Windows 2003, Windows 2008, Windows XP, Windows Vista, Windows 7 등 Windows 2000이후모든

More information

1. 무선 이미지 유틸리티 설명 1-1. 기능 이 Wireless Image Utility 는 안드로이드용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안드로이드 태블릿 또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기에 저장된 파일을 프로젝터로 무선 전송 컴퓨터에서 USB

1. 무선 이미지 유틸리티 설명 1-1. 기능 이 Wireless Image Utility 는 안드로이드용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안드로이드 태블릿 또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기에 저장된 파일을 프로젝터로 무선 전송 컴퓨터에서 USB 무선 이미지 유틸리티 버전 1.1 NEC 프로젝터용 안드로이드 응용 프로그램 무선 이미지 유틸리티 작동 설명서 NEC's Image 목차 1. 무선 이미지 유틸리티 설명...2 1-1. 기능...2 1-2. 작동 조건...5 1-3. 작동 순서...6 2. 안드로이드 기기에 Wireless Image Utility 설치...6 3. 안드로이드 기기에 투사할

More information

1 장변경내용 책의전체실습은 VMware Player 또는 VMware Workstation 으로진행된다. 하지만, VMware 는라이선스에문제가 있을수있어서회사 / 학교 / 공공기관등에서는유료로구매해서사용해야한다. 지금소개하는 Oracle 사의 VirtualBox 는

1 장변경내용 책의전체실습은 VMware Player 또는 VMware Workstation 으로진행된다. 하지만, VMware 는라이선스에문제가 있을수있어서회사 / 학교 / 공공기관등에서는유료로구매해서사용해야한다. 지금소개하는 Oracle 사의 VirtualBox 는 ( 뇌를자극하는 ) Windows Server 2012 R2 를 완전무료제품인 VirtualBox 로실습하기 초안작성 : 2016 년 2 월 20 일 1 차수정 : 2016 년 2 월 23 일 이문서는한빛미디어에서출간된 ( 뇌를자극하는 ) Windows Server 2012 R2를개인이아닌, 회사 / 학교 / 학원 / 공공기관에서실습할때발생할수있는 VMware

More information

server name>/arcgis/rest/services server name>/<web adaptor name>/rest/services ArcGIS 10.1 for Server System requirements - 지

server name>/arcgis/rest/services  server name>/<web adaptor name>/rest/services ArcGIS 10.1 for Server System requirements - 지 ArcGIS for Server (Windows) 설치가이드 ArcGIS 10.2 for Server 설치변경사항 1 설치 간편해진설치 -.Net Framework나 Java Runtime 요구하지않음 - 웹서버 (IIS, WebSphere ) 와별도로분리되어순수하게웹서비스기반의 GIS 서버역할 - ArcGIS Server 계정을이용한서비스운영. 더이상 SOM,

More information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통합정보시스템설치방법설명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지식정보실 - 1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통합정보시스템설치방법설명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지식정보실 - 1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통합정보시스템설치방법설명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지식정보실 - 1 - [1 단계 ] 운영체제별시스템설정방법 Windows XP 시스템설정방법 : XP 운영체제는설정할사항이없음 Windows 7 시스템설정방법 1) [ 시작 ]-[ 제어판 ]-[ 관리센터 ] 를클릭한다. - 2 - 2) 사용자계정컨트롤설정변경 을클릭한다. 3) 알리지않음 ( 사용자계정컨트롤끄기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도구 개요 2 도구 설치 방법 3 도구 기능 소개 4 도구 활용 예제 5 FAQ 6 도구 평가 7 용어집 목차 1. 도구 개요 2. 도구 설치 방법 2.1 OpenProj 다운로드 2.2 OpenProj 설치하기 4. 도구 활용 예제 4.1 예제 설명 4.2 일정 관리 4.3 인적 자원 관리 4.4 프로젝트 진행 4.5 프로젝트 변경 관리 3.1 OpenProj

More information

( 뇌를자극하는 ) Redhat Fedora <3 판 > ( 뇌를자극하는 ) Redhat Fedora 3 판을 완전무료제품인 VirtualBox 로실습하기 초안작성 : 2016 년 2 월 23 일 이문서는한빛

( 뇌를자극하는 ) Redhat Fedora <3 판 >   ( 뇌를자극하는 ) Redhat Fedora 3 판을 완전무료제품인 VirtualBox 로실습하기 초안작성 : 2016 년 2 월 23 일 이문서는한빛 ( 뇌를자극하는 ) Redhat Fedora 3 판을 완전무료제품인 VirtualBox 로실습하기 초안작성 : 2016 년 2 월 23 일 이문서는한빛미디어에서출간된 ( 뇌를자극하는 ) Redhat Fedora 을개인이아닌, 회사 / 학교 / 학원 / 공공기관에서실습할때발생할수있는 VMware 라이선스문제의대안으로작성되었습니다. 회사 / 학교 /

More information

SIGIL 완벽입문

SIGIL 완벽입문 누구나 만드는 전자책 SIGIL 을 이용해 전자책을 만들기 EPUB 전자책이 가지는 단점 EPUB이라는 포맷과 제일 많이 비교되는 포맷은 PDF라는 포맷 입니다. EPUB이 나오기 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던 전자책 포맷이고, 아직도 많이 사 용되기 때문이기도 한며, 또한 PDF는 종이책 출력을 위해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종이책 VS

More information

ORANGE FOR ORACLE V4.0 INSTALLATION GUIDE (Online Upgrade) ORANGE CONFIGURATION ADMIN O

ORANGE FOR ORACLE V4.0 INSTALLATION GUIDE (Online Upgrade) ORANGE CONFIGURATION ADMIN O Orange for ORACLE V4.0 Installation Guide ORANGE FOR ORACLE V4.0 INSTALLATION GUIDE...1 1....2 1.1...2 1.2...2 1.2.1...2 1.2.2 (Online Upgrade)...11 1.3 ORANGE CONFIGURATION ADMIN...12 1.3.1 Orange Configuration

More information

APOGEE Insight_KR_Base_3P11

APOGEE Insight_KR_Base_3P11 Technical Specification Sheet Document No. 149-332P25 September, 2010 Insight 3.11 Base Workstation 그림 1. Insight Base 메인메뉴 Insight Base Insight Insight Base, Insight Base Insight Base Insight Windows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