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주차 인텐트
|
|
- 현빈 서
- 5 years ago
- Views:
Transcription
1 12 주차 인텐트
2 학습내용 1. 서브액티비티 2. 인텐트 3. 액티비티의생명주기
3 서브액티비티
4 액티비티 액티비티개요 - 안드로이드응용프로그램을구성하는주요콤포넌트의하나이며, 각예제마다하나씩액티비티를만들었는데각예제의화면하나가바로액티비티임
5 액티비티 액티비티개요 - 윈도우와유사한개념이지만 하나의화면 이라고이해하는것이옳음 - 즉, 액티비티는사용자와상호작용할수있는하나의윈도우라고생각하면옳음
6 액티비티 액티비티개요 - 사용자와의인터페이스를구성하지만그자체는출력기능이없으므로직접적으로보이지않음
7 액티비티 액티비티와 View - 사용자눈에실제로보이는것은 View 이며, 액티비티는반드시내부에 View 나 View 그룹을가져야함 - 액티비티가생성될때마다호출되는 setcontentview 메소드가액티비티안에 View 를배치하는명령임
8 액티비티 실제응용프로그램 - 실제응용프로그램에서는한화면에서복잡한동작을다수행할수없으므로기능별로작업을실행할수있는여러개의액티비티가필요함 - 또한여러개의액티비티를생성하였기때문에액티비티간에통신할수있는방법이필요함
9 예제 1. 액티비티 - 메인액티비티 에서 서브액티비티 를호출할수있는장치가있어야하므로 Button 을하나배치하고 메인액티비티 라는것을표시하기위한문자열도하나배치함
10 액티비티 예제 1. CALLactivity.xml <LinearLayout xmlns:android=" android:orientation="vertical"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 <TextView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 Main Activity android:typeface= serif" android:textcolor= #0100FF android:textsize= 25sp" />
11 액티비티 예제 1. CALLactivity.xml <Button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onclick="monclick" android:text="call" /> </LinearLayout>
12 예제 1. 액티비티 - CALLactivity.xml 파일 ( 새로만든실습프로젝트라면 activity_main.xml) 을작성하여레이아웃을정의함 - MainActivity 라는설명문자열과 CALL Button 만배치함
13 액티비티 예제 1. subactivity.xml - 레이아웃을정의하는 XML 문서하나와동작을정의하는 java 파일이작성되어야액티비티하나가정의됨
14 액티비티 예제 1. subactivity.xml - 따라서 res/layout 폴더에 subactivity.xml 파일을만들고메인액티비티와마찬가지로 TextView 와 Button 을하나씩배치함
15 액티비티 예제 1. subactivity.xml <LinearLayout xmlns:android=" android:orientation="vertical"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 <TextView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 Sub Activity android:typeface= serif android:textcolor="#ff5e00" android:textsize= 25sp" />
16 액티비티 예제 1. subactivity.xml <Button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onclick="monclick" android:text="close" /> </LinearLayout>
17 액티비티 예제 1. subactivity.xml - TextView 는서브액티비티라는것을표시하고 Button 은종료명령을수행함 - 서브액티비티를위한코드는 SubActivity.java 라는이름으로소스코드를작성함
18 액티비티 예제 1. SubActivity.java package exam.callactivity; import android.app.*; import android.content.*; import android.os.*; import android.view.*; import android.widget.*; public class SubActivity extends Activity { public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subactivity); } } public void monclick(view v) { finish(); }
19 액티비티 예제 1. SubActivity.java - 액티비티이므로당연히 Activity 클래스로부터상속을받으며 oncreate 를재정의하고 super.oncreate 까지호출하여기본적인초기화를수행해야함
20 액티비티 예제 1. SubActivity.java - 이후의초기화를위해 setcontentview 메소드를호출하여액티비티안에 View 나 View 그룹을채움
21 액티비티 예제 1. SubActivity.java - 앞에서정의해놓은 subactivity 레이아웃을채웠으며 Button 의클릭이벤트에서 finish 메소드를호출하여액티비티를종료함
22 액티비티 예제 1. - CallActivity.java - 호출될액티비티가준비 (Subactivity.java, subactivity.xml 의작성 ) 되었으며, 메인에서 CALL 버튼을누를때서브액티비티를호출할수있음
23 액티비티 예제 1. - CallActivity.java - CALL 버튼의클릭이벤트핸들러에액티비티호출문을작성함
24 액티비티 예제 1. - CallActivity.java package exam.callactivity; import android.app.*; import android.os.*; import android.widget.*; import android.content.*; import android.view.*; public class CallActivity extends Activity { public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callactivity); }
25 액티비티 예제 1. - CallActivity.java } public void monclick(view v) { Intent intent = new Intent(this, SubActivity.class); startactivity(intent); }
26 예제 1. 액티비티 - 액티비티를호출할때는 startactivity 메소드를사용하며, 호출할대상을지정하는 Intent 객체는 startactivity 의인수로전달됨 - 모든코드가다구현되었으므로 CALL 버튼을누르면 서브액티비티 는아직동작하지않음
27 액티비티 예제 1. 에러결과화면 - 메인액티비티 에서 CALL 버튼을누르면다음과같은예외가발생하며다운되어버릴것임
28 액티비티 예제 1. 에러결과화면
29 예제 1. 액티비티 - 보안상의이유로응용프로그램에포함된모든액티비티는반드시매니페스트파일에등록되어야함
30 예제 1. 액티비티 - 매니페스트파일에등록되지않은액티비티는존재하지않는것으로취급되므로 startactivity 메소드가 SubActivity 를찾지못하는것임
31 액티비티 예제 1. AndroidManifest.xml - 매니페스트파일에 subactivity 를등록함 <?xml version="1.0" encoding="utf-8"?> <manifest xmlns:android=" package="exam.firstactivity" android:versioncode="1" android:versionname="1.0" > <uses-sdk android:minsdkversion="16" android:targetsdkversion="16" />
32 액티비티 예제 1. AndroidManifest.xml <application android:allowbackup="true" > <activity android:name="exam.callactivity.callactivity" > <intent-filter> <action android:name="android.intent.action.main" /> <category android:name="android.intent.category.launcher" /> </intent-filter>
33 액티비티 예제 1. AndroidManifest.xml </activity> <activity android:name=.subactivity android:label= SubActivity" /> </application> </manifest>
34 예제 1. 액티비티 - 액티비티의이름과타이틀바에표시할제목은최소한지정해야함 - 액티비티의이름은패키지명을포함한전체경로로지정하며같은패키지에속해있을때는앞에. 을찍음
35 예제 1. 액티비티 - 인텐트필터나권한등에대한여러가지지정을더포함할수있음
36 액티비티 예제 1. 결과화면
37 예제 1. 액티비티 - 최초메인액티비티가실행됨 - 메인화면에서 CALL 버튼을누르면서브액티비티가호출됨 - 메인액티비티위에새로운액티비티가추가로열린상태임
38 예제 1. 액티비티 - 화면의 CLOSE 버튼을누르거나장비의 Back 버튼을누르면서브액티비티가종료되고메인액티비티로다시돌아감
39 액티비티 서브액티비티절차 - 액티비티를새로추가하는절차 1 새로만들서브액티비티의레이아웃을 XML 파일에정의함 2 새로만들서브액티비티에서실행될코드를 java 파일로작성함 3 새로추가한서브액티비티를매니페스트에등록함 4 메인액티비티에서 startactivity 메소드로서브액티비티를호출함
40 인텐트
41 인텐트 인텐트 (Intent) - 액티비티끼리서로호출하기위해필요한 통신장치 혹은 메시지전달방법
42 인텐트 인텐트 (Intent) - 인텐트는액티비티뿐만아니라서비스, CP(Content Provider), BR(Broadcast Receiver) 등의콤포넌트들이수행해야할작업에대한정보를가지며작업결과를돌려주기위해서도사용됨
43 인텐트 인텐트예 ) - 그림을보여주는액티비티를호출한다면출력해야할그림이무엇인지를알려주어야함 - 입력을받는액티비티를호출한경우에는사용자가입력한정보가무엇인지반환해야함
44 인텐트 인텐트예 ) - 함수의인수나반환값과유사하게사용됨
45 인텐트 액티비티호출 - 액티비티를호출하는메소드 void startactivity (Intent intent) - 인텐트하나만을인수로취하는데인텐트안에호출상대, 요청작업에대한정보가들어있음
46 인텐트 액티비티호출 - 액티비티를호출하기전에요청작업에대한정보를인텐트객체에먼저정의해야함
47 인텐트 인텐트생성자 Intent (Context packagecontext, Class<?> cls) Intent (String action, Uri uri, Context packagecontext, Class<?> cls) - 내부의서브액티비티를호출할때주로사용하는첫번째생성자 - 액티비티클래스를구현하는콘텍스트와호출될액티비티의클래스정보가인수로전달됨
48 인텐트 인텐트생성자 - 콘텍스트는호출자의정보인데주로 this 이며 cls 는호출되는액티비티의클래스정보임 - 실행중에액티비티를생성해야하므로클래스정보가필요함
49 호출문 인텐트 Intent intent = new Intent(CallActivity.this, SubActivity.class); startactivity(intent); - 호출자는메인액티비티자신이고 SubActivity 를호출한다는뜻임
50 호출문 인텐트 - startactivity 메소드는인텐트의정보를참조하여 CallActivity 를부모로하는 SubActivity 를호출함
51 인텐트 명시적인텐트 - 인텐트에호출할대상콤포넌트가분명히명시되어있는것을명시적인텐트 (Explicit intent) 라고함
52 인텐트 명시적인텐트 - 같은응용프로그램내의서브액티비티를호출할때사용하며, 권한만있다면외부응용프로그램의액티비티도호출할수있음
53 인텐트 암시적인텐트 - 호출대상이분명히정해지지않은인텐트를암시적인텐트 (Implicit intent) 라고함 - 주로다른응용프로그램의콤포넌트를호출할때사용됨
54 인텐트 암시적인텐트 - 운영체제에는인텐트의정보를참조하여호출할콤포넌트를검색하는알고리즘이작성되어있으며시스템은적절한콤포넌트를찾기위해설치된모든응용프로그램의콤포넌트를조사함
55 인텐트 인텐트 (Intent) (= 의도 ) - 의도를명확히하기위해여러가지정보들 (Action, Data, Type, Category, Component 등 ) 이포함됨 - 이정보들을생성자로전달하여초기화할수도있지만객체를생성한후메소드로변경하거나조사할수도있음
56 Action 인텐트 - 프로그래머가실행하고자하는동작을의미하며, 인텐트를통한수행작업을지정함 - BR 콤포넌트는발생사건에대한정보를알려줌
57 인텐트 Action 값 액션대상설명 ACTION_CALL 액티비티통화를시작한다. ACTION_EDIT 액티비티데이터를표시하고편집한다. ACTION_MAIN 액티비티 ACTION_VIEW 액티비티뭔가를보여준다. ACTION_DIAL 액티비티전화를건다. ACTION_BATTERY_LOW BR 배터리가부족하다. 메인액티비티를실행한다. 입출력되는데이터는없다. ACTION_HEADSET_PLUG BR 헤드셋이장비에접속되거나분리되었다. ACTION_SCREEN_ON BR 화면이켜졌다. ACTION_TIMEZONE_CHANGED BR 타임존이변경되었다.
58 Action 인텐트 - 시스템이미리정의해놓은동작을사용할수도있고사용자가임의의동작을정의할수도있음 - Action 의종류가다양하여정수타입이아니라문자열타입으로정의되어있음
59 Action 인텐트 - Action 을조사하거나변경할때는 getaction, setaction 메소드를사용함
60 Data 인텐트 - Action 에필요한상세데이터를제공함 - 단독 Action 의경우는별도의 Data 가필요없지만대부분의 Action 은수행작업에대한정보가필요하며 Data 로지정함
61 Data 인텐트 - 예 ) ACTION_EDIT 액션에대해서는 어떤파일을편집할것인지 를지정해야하며, ACTION_CALL 액션에대해서는 누구에게전화를걸것 인가를 지정해야함
62 Data 인텐트 - Action 의목적이되는대상은광범위하기때문에, 임의의대상을유일하게가리킬수있는 URI 타입으로되어있음
63 Data 인텐트 - URI 는웹사이트주소인 URL, 로컬저장장치의파일경로, 주소록의레코드하나까지도유일하게지정할수있는범용적인포맷이므로데이터로전달하기에적합함
64 Data 인텐트 - Data 를액세스할때는 getdata, setdata 메소드를사용함
65 인텐트 Action 과 Data - Action 과 Data 정보는 ~ 에대한 ~ 동작 까지를지정할수있으므로대개의경우는이두정보만으로도대상콤포넌트를찾을수있음
66 인텐트 Action 과 Data - 정확하고상세한처리를위해추가적인정보가더필요한경우 : Action 을처리할수있는적합한콤포넌트가둘이상이거나데이터의타입이애매한경우 Type, Category, Component, Extras 정보들도가급적상세하게지정해야함
67 Type 인텐트 - 데이터의타입은대개의경우자동으로판별가능함 - 예 ) 으로시작하면웹페이지를의미하며, tel:~ 으로시작하면전화번호라는뜻임
68 Type 인텐트 - 모든경우에 Type 판별이완벽하게수행되는것은아님 ( 확장자가 jpg 이지만실제로는 png 포맷일수도있고아예확장자가없는경우도있음 )
69 Type 인텐트 - Type 이애매하거나자동판별을신뢰할수없는경우라면 gettype, settype 메소드로데이터의 MIME 타입을직접지정해야함
70 Type 인텐트 - 호출자가 Type 을직접지정하면운영체제는더이상자동판별을시도하지않고지정된타입을따름
71 인텐트 Category - 실행할액션에대한좀더추가적인상세정보를제공함 - 추가정보이므로여러개를동시에지정할수도있음
72 인텐트 Category - addcategory 메소드는 Category 를추가하고 removecategory 는 Category 를제거함
73 인텐트 Component - 인텐트를처리할 Component 를명시적으로지정함 - 이속성이지정되면명시적인텐트가되므로다른정보들은더이상참조하지않음
74 액티비티의생명주기
75 액티비티의생명주기 안드로이드멀티태스킹 - 안드로이드는멀티태스킹을지원하므로여러개의응용프로그램을동시에실행할수있음 - 그러나데스크톱환경과는달리자원이넉넉하지않으므로여러가지제약이따름
76 액티비티의생명주기 안드로이드멀티태스킹 - 특히메모리가적어많은프로그램을동시에실행하기에는무리가있음 - 또한화면이좁기때문에여러개의프로그램을오버랩시켜놓고동시에사용할수는없으며한번에하나의프로그램만보임
77 액티비티의생명주기 생명주기 (Life Cycle) - 여러개의프로그램을동시에실행할수는있지만사용자눈에보이고직접사용하는프로그램은언제나하나임 - 대신사용자는배경의프로그램을활성화함으로써교대로실행할수있음
78 액티비티의생명주기 생명주기 (Life Cycle) - 액티비티는시작, 실행, 활성, 비활성화, 정지, 종료되는일련의상태를순환하는데이것을생명주기라고함 - 사용자의선택이나시스템의자원사정에따라액티비티의상태는끊임없이바뀜
79 액티비티의생명주기 액티비티관리 - 시스템은태스크의실행중인액티비티들을스택으로관리함 - 액티비티가새로생성되면스택의제일위에놓여활성화됨
80 액티비티의생명주기 액티비티관리 - 이상태에서다른액티비티가또생성되면기존액티비티는잠시가려지고새액티비티가스택의제일위에배치됨
81 액티비티의생명주기 액티비티관리 - 스택제일위의액티비티가종료되면바로아래쪽에있는액티비티가자연스럽게활성화될것임
82 액티비티의생명주기 액티비티관리 - 스택의액티비티는넣고빼기만할뿐순서가바뀌지는않음 - 스택상의액티비티는다음세가지상태중의하나임 실행 (active, running) 일시정지 (pause) 정지 (stopped)
83 액티비티의생명주기 실행상태 (active, running) - 사용자가직접사용하는상태임 - 스택의제일위에있으며화면상에서도역시제일위에있음 - 입력포커스를가지며사용자의입력을직접처리함
84 액티비티의생명주기 일시정지상태 (pause) - 포커스는잃었지만사용자에게는보이는상태임 - 위쪽에다른액티비티가있지만화면전체를다가리지않았거나반투명한경우가이에해당함
85 액티비티의생명주기 일시정지상태 (pause) - 살아있는상태와같지만시스템에의해강제종료될수도있음
86 액티비티의생명주기 정지상태 (stopped) - 다른액티비티에의해완전히가려진상태이며사용자눈에보이지는않음 - 그러나모든정보를다유지하고있으므로언제든지다시활성화될수있음
87 액티비티의생명주기 정지상태 (stopped) - 시스템은메모리가부족하면정지상태의액티비티를언제든지강제종료할수있음
88 액티비티의생명주기 액티비티의생명주기 시작 oncreate() 액티비티가다시선택될때 onrestart() onstart() 액티비티가다시선택될때 화면의뒤로갈때 onresume() 실행 onpause() onstop() 다른액티비티가포그라운드가될때 강제종료 우선순위가더높은앱이메모리를필요로할때 ondestory() 종료
89 액티비티의생명주기 액티비티생명주기 - 액티비티는처음생성되어완전히파괴될때까지앞그림의메소드들을순서대로거침
90 액티비티의생명주기 액티비티생명주기 - 일부는생략될수도있고활성화상태가자주바뀌면 onpause 와 onresume 은여러번호출되기도함
91 액티비티의생명주기 액티비티상태메소드 메소드 oncreate 해야할일 액티비티를초기화한다. 중지했다가재시작하는경우라면액티비티의이전상태정보인 Bundle 이전달된다. 이정보대로재초기화한다. onrestart 재시작될때호출된다. 특별히할일은없다. onstart 액티비티가사용자에게보이기직전에호출된다. onresume 사용자와상호작용을하기직전에호출된다. 이단계에서스택의제일위로올라간다. onpause 다른액티비티가실행될때호출된다. 이단계에서미저장한데이터가있으면저장하고애니메이션은중지해야한다. 이메소드가리턴되어야새액티비티가활성화되므로시간을너무많이끌어서는안된다. onstop 액티비티가사용자에게보이지않게될때호출된다. ondestroy 액티비티가파괴될때호출된다. 시스템에의해강제로종료되는것인지아니면 finish 메소드호출에의해스스로종료하는것인지는 isfinishing 메소드로조사할수있다.
92 예제참고문헌 본교재의예제는저자의허락을받아 [ 안드로이드프로그래밍정복, 한빛미디어,, 김상형저 ] 에서가져왔습니다.
93 학습개요 ü 액티비티를추가하는방법에대해학습한다. ü 인텐트의개념과속성및실행방법에대해학습한다.
94 학습개요 ü 액티비티의생명주기에대해학습한 다.
95 학습목표 ü 액티비티추가하는방법이해 ü 인텐트실행방법이해 ü 액티비티의생명주기이해
96 주요용어 ü 액티비티 : 안드로이드응용프로그 램을구성하는주요콤포넌트의하나
97 주요용어 ü 인텐트 : 액티비티끼리서로호출하 기위해필요한통신을위한장치혹은 메시지전달방법
98 주요용어 ü 생명주기 : 액티비티의시작, 실행, 활성, 비활성화, 정지, 종료되는일련의 상태를순환하는것
99 학습정리 ü 추가액티비티 : 메인액티비티 에서 서브액티비티 를호출하기위해서는매니페스트파일에반드시등록해야함
100 학습정리 ü 인텐트 : 액티비티, 서비스, CP, BR 등의콤포넌트들이수행해야할작업에 대한정보를가지며작업결과를돌려 주기위해서도사용됨 Intent (Context packagecontext, Class<?> cls) Intent (String action, Uri uri, Context packagecontext, Class<?> cls)
101 학습정리 ü 액티비티의생명주기 : 액티비티는처음생성되어완전히파괴될때까지시작, 실행, 활성, 비활성화, 정지, 종료되는일련의상태를거침
Microsoft PowerPoint App Fundamentals[Part2].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애플리케이션기초 Part 1 애플리케이션컴포넌트 액티비티와태스크 프로세스와쓰레드 컴포넌트생명주기 Part 2 2 태스크는명시적으로정의 / 선언하는것이아니라, 주어진목적을위해 현재수행되고있는액티비티들의스택이다. 예를들어, 어떤액티비티가특정위치상의시가지지도를보여주고자한다하자. 해당액티비티는안드로이드에이미존재하는맵뷰어액티비티를실행
More information2 Application Name: Day10_yhg <LinearLayout android:layout_weight="3" > /> an
1 Application Name: Day10_yhg 예제 10-9 activity_main.xml
More informationActivity
Activity & Intent Bok, Jong Soon Jongsoon.bok@gmail.com www.javaexpert.co.kr 4 Components Activity Service Broadcast Receiver Content Provider Android Application Structure View View Activity Service Broadcast
More informationDaum 카페
인쇄하기 인쇄 [22 장 ] 프래그먼트 (1/8) (20140815 완료 ) 책에담지못한장들 슈퍼성근 조회 326 2014/08/10 22:38:46 주의 : 소스내용중 "0nClick", "0nStart" 함수명첫글자가숫자 0 인것은오타가아닙니다. 다움게시판은 o n C l i c k 라는글을입력할수없기때문에어쩔수없이 영문소문자 o 를숫자 0 으로대체하였습니다.
More information[ 그림 8-1] XML 을이용한옵션메뉴설정방법 <menu> <item 항목ID" android:title=" 항목제목 "/> </menu> public boolean oncreateoptionsmenu(menu menu) { getme
8 차시메뉴와대화상자 1 학습목표 안드로이드에서메뉴를작성하고사용하는방법을배운다. 안드로이드에서대화상자를만들고사용하는방법을배운다. 2 확인해볼까? 3 메뉴 1) 학습하기 [ 그림 8-1] XML 을이용한옵션메뉴설정방법 public boolean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Android App 개발기초 & Activity, Intent 세미나 2012. 03. 26 ING 팀여상권, 이용균, 최상욱, 권지해 목차 프로젝트생성과정설명 안드로이드동작, 구조설명 Activity 설명 Intent 설명 질문 1 프로젝트생성과정설명 1. Eclipse의메뉴바에서 File 선택 2. New선택후 Android Project 선택 3. Project
More information어댑터뷰
04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pter View)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pter View)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tper View) 란? u 어댑터뷰의항목하나는단순한문자열이나이미지뿐만아니라, 임의의뷰가될수 있음 이미지뷰 u 커스텀어댑터뷰설정절차 1 2 항목을위한 XML 레이아웃정의 어댑터정의 3 어댑터를생성하고어댑터뷰객체에연결
More information안드로이드기본 11 차시어댑터뷰 1 학습목표 어댑터뷰가무엇인지알수있다. 리스트뷰와스피너를사용하여데이터를출력할수있다. 2 확인해볼까? 3 어댑터뷰 1) 학습하기 어댑터뷰 - 1 -
11 차시어댑터뷰 1 학습목표 어댑터뷰가무엇인지알수있다. 리스트뷰와스피너를사용하여데이터를출력할수있다. 2 확인해볼까? 3 어댑터뷰 1) 학습하기 어댑터뷰 - 1 - ArrayAdapter ArrayAdapter adapter = new ArrayAdapter(this, android.r.layout.simple_list_item_1,
More information9 차시고급위젯다루기 1 학습목표 날짜 / 시간과관련된위젯을배운다. 웹뷰를사용하여간단한웹브라우저기능을구현한다. 매니패스트파일의설정법을배운다. 2 확인해볼까? 3 날짜 / 시간위젯 1) 활동하기 활동개요
9 차시고급위젯다루기 1 학습목표 날짜 / 시간과관련된위젯을배운다. 웹뷰를사용하여간단한웹브라우저기능을구현한다. 매니패스트파일의설정법을배운다. 2 확인해볼까? 3 날짜 / 시간위젯 1) 활동하기 활동개요 [ 그림 9-1] 시간예약앱 활동과정 - 2 - [ 그림 9-2] 안드로이드 SDK Manager [ 예제 9-1]main.xml 1
More information( )부록
A ppendix 1 2010 5 21 SDK 2.2. 2.1 SDK. DevGuide SDK. 2.2 Frozen Yoghurt Froyo. Donut, Cupcake, Eclair 1. Froyo (Ginger Bread) 2010. Froyo Eclair 0.1.. 2.2. UI,... 2.2. PC 850 CPU Froyo......... 2. 2.1.
More information2) 활동하기 활동개요 활동과정 [ 예제 10-1]main.xml 1 <Linear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2 xmlns:tools="http://schemas.android.
10 차시파일처리 1 학습목표 내장메모리의파일을처리하는방법을배운다. SD 카드의파일을처리하는방법을배운다. 2 확인해볼까? 3 내장메모리파일처리 1) 학습하기 [ 그림 10-1] 내장메모리를사용한파일처리 2) 활동하기 활동개요 활동과정 [ 예제 10-1]main.xml 1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4주차_Android_UI구현.ppt [호환 모드]
Android UI 구현 학습목표 교육목표 Android application 구성요소 Activity Layout UI 설계 Linear Layout 구현 Android application 구성요소 (1) () Application 구성요소 AndroidManifest.xml Android application 구성요소 (2) 구성요소 기능 Activity
More information학습목표 선언하여디자인을하는방법을이해하고, 실행할수있다. 시작화면을만드는방법과대체리소스를사용하는방법을이해하고실행할수있다. About 과같은상자를구현하고, 테마를적용하는법을이해하고실행할수있다.
헬로, 안드로이드 3 주차 사용자인터페이스디자인하기 (1)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학습목표 선언하여디자인을하는방법을이해하고, 실행할수있다. 시작화면을만드는방법과대체리소스를사용하는방법을이해하고실행할수있다. About 과같은상자를구현하고, 테마를적용하는법을이해하고실행할수있다. 차례 스도쿠예제소개하기 선언하여디자인하기 시작화면만들기 대체리소스사용하기 About
More information학습내용 1. SDK, JDK, 이클립스, AVD의개념 2. 프로그래밍환경수립및설정 3. 예제프로그램수행방법 4. 액티비티생명주기
4 주차 안드로이드프로그래밍환경 학습내용 1. SDK, JDK, 이클립스, AVD의개념 2. 프로그래밍환경수립및설정 3. 예제프로그램수행방법 4. 액티비티생명주기 JDK, SDK, 이클립스, AVD 의개념 JDK 개념 - Java SE Development Kit의약자로자바어플리케이션개발을위한컴파일러와가상머신, 기타툴킷을포함 JDK 개념 - 안드로이드의기본개발언어가자바이며이클립스또한자바실행환경을지원하므로먼저자바
More informationgnu-lee-oop-kor-lec06-3-chap7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7 장상속 Super 키워드 상속과생성자 상속과다형성 서브클래스의객체가생성될때, 서브클래스의생성자만호출될까? 아니면수퍼클래스의생성자도호출되는가? class Base{ public Base(String msg) { System.out.println("Base() 생성자 "); ; class Derived extends Base
More information학습목표 메뉴를추가하는방법을이해하고실습할수있다. 프로그램의기본설정 (settings) 을정의하는방법을알고실습할수있다. 대화상자를여는방법을알고실습할수있다. 로그메시지로디버깅하는방법을이해한다. 디버거로디버깅하는방법을이해한다.
헬로, 안드로이드 4 주차 사용자인터페이스디자인하기 (2)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학습목표 메뉴를추가하는방법을이해하고실습할수있다. 프로그램의기본설정 (settings) 을정의하는방법을알고실습할수있다. 대화상자를여는방법을알고실습할수있다. 로그메시지로디버깅하는방법을이해한다. 디버거로디버깅하는방법을이해한다. 차례 메뉴추가하기 Settings 추가하기 새게임시작하기
More information[ 그림 7-1] 프로젝트 res 폴더 이미지뷰 [ 예제 7-1] 이미지뷰 1 <LinearLayout 2 ~~~~ 중간생략 ~~~~ 3 android:orientation="vertical" > 4 <ImageView
7 차시이미지처리 1 학습목표 이미지뷰를사용하는방법을배운다. 비트맵을사용하는방법을배운다. 2 확인해볼까? 3 이미지뷰와이미지버튼 1) 학습하기 [ 그림 7-1] 프로젝트 res 폴더 이미지뷰 [ 예제 7-1] 이미지뷰 1 4
More information01장
CHAPTER1 Camera (MediaStore) EXIF 1 2 CHAPTER 1 SDK (intent) Camera Camera Camera Android Manifest xml Camera Camera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UI-Event.Notification(1.5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UI 이벤트 Event listener Touch mode Focus handling Notification Basic toast notification Customized toast notification Status bar notification 2 사용자가인터랙션하는특정 View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헬로, 안드로이드 3 주차 사용자인터페이스디자인하기 (1)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학습목표 선언하여디자인을하는방법을이해하고, 실행핛수있다. 시작화면을만드는방법과대체리소스를사용하는방법을이해하고실행핛수있다. About 과같은상자를구현하고, 테마를적용하는법을이해하고실행핛수있다. 차례 스도쿠예제소개하기 선언하여디자인하기 시작화면만들기 대체리소스사용하기 About
More informationREMON Android SDK GUIDE (SDK Version 1.4.1) 1 / 25
REMON Android SDK GUIDE (SDK Version 1.4.1) 1 / 25 문서개정내역 변경일버전변경내용비고 2014.06.30 1.0.0 최초작성 2014.09.30 1.1.0 개인정보항목변경, 개인정보이용약관기능추가 2014.12.01 1.2.0 Proguard 추가 2014.12.16 1.2.0 Android Studio 기준샘플및가이드추가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인텐트, 서비스 시작하면서 2 목차 읶텐트 서비스 알림 방송수싞자 알람 인텐트 (Intent) 3 의도 또는 의향 이라는뜻일종의메시지전달메커니즘 컴포넌트간의사소통하는수단 예 ) 액션으로 Intent.ACTION_VIEW 를포함하는읶텐트읶경우 : 다른컴포넌트에게무엇읶가보여주는처리를요청함 독립적읶컴포넌트들을서로연결된하나의시스템으로구성해주는효과 구성요소 액션 :
More informationTHE TITLE
Android System & Launcher Team 8 목차 Android 1) Android Feature 2) Android Architecture 3) Android 개발방법 4) Android Booting Process Dalvik 1) Dalvik VM 2) Dalvik VM Instance Application 1) Application Package
More information1부
PART 1 2 PART 01 _ SECTION 01 API NOTE SECTION 02 3 SECTION 02 GPL Apache2 NOTE 4 PART 01 _ SECTION 03 (Proyo) 2 2 2 1 2 2 : 2 2 Dalvik JIT(Just In Time) CPU 2~5 2~3 : (Adobe Flash) (Air) : SD : : : SECTION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3 장안드로이드프로그램의 첫걸음 시작하면서 2 목차 프로젝트의생성하기 프로젝트파읷및소스코드이해 코드로문자열표시하기 문자열출력프로그램응용 프로젝트에새로운파읷 / 속성추가 프로젝트생성하기 프로젝트생성하기 4 < 실습 5-1>: Android 프로젝트의생성과에뮬레이터구동 (1)[ 그림 3-1](a) 처럼안드로이드프로젝트생성아이콘클릭 [ 그림 3-1](b) 처럼이클립스에서메뉴선택
More information구글안드로이드프로그래밍액티비티, 인텐트수신자, 그리고서비스 안드로이드애플리케이션의구성요소에는액티비티, 인텐트수신자, 서비스, 컨텐트제공자가있다. 이번호에서는사용자인터페이스를위한액티비티와백그라운드서비스를위한인텐트수신자, 그리고서비스의라이프사이클과활용법에대해살펴보도록하자.
구글안드로이드프로그래밍액티비티, 인텐트수신자, 그리고서비스 안드로이드애플리케이션의구성요소에는액티비티, 인텐트수신자, 서비스, 컨텐트제공자가있다. 이번호에서는사용자인터페이스를위한액티비티와백그라운드서비스를위한인텐트수신자, 그리고서비스의라이프사이클과활용법에대해살펴보도록하자. 6 연재순서 1 회 2008. 1 애플리케이션구조분석 2 회 2008. 2 GUI 설계,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App Fundamentals[Part1](1.0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애플리케이션기초 애플리케이션컴포넌트 액티비티와태스크 Part 1 프로세스와쓰레드 컴포넌트생명주기 Part 2 2 Library Java (classes) aapk.apk (android package) identifiers Resource & Configuration aapk: android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Class - Property Jo, Heeseung 목차 section 1 클래스의일반구조 section 2 클래스선언 section 3 객체의생성 section 4 멤버변수 4-1 객체변수 4-2 클래스변수 4-3 종단 (final) 변수 4-4 멤버변수접근방법 section 5 멤버변수접근한정자 5-1 public 5-2 private 5-3 한정자없음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2015 학년도 2 학기 1. 추상메소드 선언은되어있으나코드구현되어있지않은메소드 abstract 키워드사용 메소드타입, 이름, 매개변수리스트만선언 public abstract String getname(); public abstract void setname(string s); 2. 추상클래스 abstract 키워드로선언한클래스 종류 추상메소드를포함하는클래스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App Fundamentals[Part1].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2 HangulKeyboard.apkapk 파일을다운로드 안드로이드 SDK 의 tools 경로아래에복사한후, 도스상에서다음과같이 adb 명령어수행 adb install HangulKeyboard.apk 이클립스에서에뮬레이터를구동 에뮬레이터메인화면에서다음과같이이동 메뉴버튼 설정 언어및키보드
More informationPowerPoint Template
JavaScript 회원정보 입력양식만들기 HTML & JavaScript Contents 1. Form 객체 2. 일반적인입력양식 3. 선택입력양식 4. 회원정보입력양식만들기 2 Form 객체 Form 객체 입력양식의틀이되는 태그에접근할수있도록지원 Document 객체의하위에위치 속성들은모두 태그의속성들의정보에관련된것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11주차_Android_GoogleMap.ppt [호환 모드]
Google Map View 구현 학습목표 교육목표 Google Map View 구현 Google Map 지원 Emulator 생성 Google Map API Key 위도 / 경도구하기 위도 / 경도에따른 Google Map View 구현 Zoom Controller 구현 Google Map View (1) () Google g Map View 기능 Google
More information리니어레이아웃 - 2 -
4 차시레이아웃 1 학습목표 레이아웃의개념을이해한다. 중복리니어레이아웃의개념이해한다. 2 확인해볼까? 3 레이아웃개념익히기 1) 학습하기 [ 그림 4-1] ViewGroup 클래스계층도 리니어레이아웃 - 2 - [ 예제 4-1]orientation 속성-horizontal 1
More information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http://java.sun.com/javase/6/docs/api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선의길이를계산하는메소드들을작성하라. 직사각형의가로와세로의길이는주어진다. 대각선의길이는 Math클래스의적절한메소드를이용하여구하라.
More information오버라이딩 (Overriding)
WindowEvent WindowEvent 윈도우가열리거나 (opened) 닫힐때 (closed) 활성화되거나 (activated) 비활성화될때 (deactivated) 최소화되거나 (iconified) 복귀될때 (deiconified) 윈도우닫힘버튼을누를때 (closing) WindowEvent 수신자 abstract class WindowListener
More information제11장 프로세스와 쓰레드
제9장자바쓰레드 9.1 Thread 기초 (1/5) 프로그램 명령어들의연속 (a sequence of instruction) 프로세스 / Thread 실행중인프로그램 (program in execution) 프로세스생성과실행을위한함수들 자바 Thread 2 9.1 Thread 기초 (2/5) 프로세스단위작업의문제점 프로세스생성시오버헤드 컨텍스트스위치오버헤드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13 장. 커스텀뷰개발 API 에서제공하는뷰를그대로이용하면서약간변형시킨뷰 여러뷰를합쳐서한번에출력하기위한뷰 기존 API 에전혀존재하지않는뷰 public class MyView extends TextView { public class MyView extends ViewGroup { public class MyView extends View { 커스텀뷰를레이아웃
More informationgnu-lee-oop-kor-lec10-1-chap10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10 장이벤트처리 이벤트분류 액션이벤트 키이벤트 마우스이동이벤트 어댑터클래스 스윙컴포넌트에의하여지원되는이벤트는크게두가지의카테고리로나누어진다. 사용자가버튼을클릭하는경우 사용자가메뉴항목을선택하는경우 사용자가텍스트필드에서엔터키를누르는경우 두개의버튼을만들어서패널의배경색을변경하는프로그램을작성하여보자. 이벤트리스너는하나만생성한다. class
More informationOpenCV와 함께하는 컴퓨터 비전 프로그래밍 캠프
OpenCV 와함께하는컴퓨터비전프로그래밍캠프 Appx. 안드로이드 OpenCV 프로그래밍 Last Update: 2018/06/07 Visual C++ 영상처리프로그래밍 저자 황선규 / 공학박사 sunkyoo.hwang@gmail.com 모바일컴퓨터비전프로그래밍 목차 Android 개요 Android 개발환경구축 Android Studio 설치 OpenCV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텔레비젼 2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3 예제 2. 여러개의객체생성하기 4 5 예제 3. 메소드가추가된클래스 public class Television { int channel; // 채널번호 int volume; // 볼륨 boolean
More information50_1953.pdf
C h a p t e r 02 194 Part Mobile Apps 01 01 02 Chapter 02 195 03 04 196 Part 02 01 02 03 04 Chapter 02 197 05 06 07 08 198 Part 03 01 02 Chapter 02 199 03 04 05 06 200 Part 07 08 09 10 Chapter 02 201 04
More informationC++ Programming
C++ Programming 예외처리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예외처리 2 예외처리 예외처리 C++ 의예외처리 예외클래스와객체 3 예외처리 예외를처리하지않는프로그램 int main() int a, b; cout > a >> b; cout
More information헬로, 안드로이드 7 주차 멀티미디어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헬로, 안드로이드 7 주차 멀티미디어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학습목표 오디오를재생하는방법에대해알아본다. 비디오를재생하는방법에대해알아본다. 스도쿠게임에음향효과를추가해본다. 2D 그래픽을심화학습하기위해, 커스텀뷰에대해학습하고이벤트핸들링과연결해본다. 차례 오디오재생하기 비디오재생하기 스도쿠에음향추가하기 커스텀뷰 이벤트핸들링 요약 퀴즈 연습문제 오디오재생하기
More information변수이름 변수값 PATH ;C:\Program Files\Java\jdk1.8.0_45\bin CLASSPATH.;C:\Program Files\jdk1.8.0_45\lib\tools.jar JAVA_HOME C:\Program Files\Java\jdk1.8.0_45
안드로이드앱개발과정추가교재 - Android Studio 사용 [ 실습 01] 개발환경설치 ( 안드로이드스튜디오 & Eclipse IDE + Android SDK) I. 안드로이드스튜디오 1. JDK 다운로드및설치 (1) JDK 다운로드 1 JDK다운로드를위해웹브라우저에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html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02처음으로만드는(Ver 1.0)
02. 처음으로만드는안드로이드응용프로그램 IT CookBook, 안드로이드프로그래밍 학습목표 안드로이드응용프로그램의기본적인작성법을익힌다. AVD 의명칭을배운다. 안드로이드프로젝트의구성을파악한다. Page 2 차례 Page 3 1. 처음만드는 [Hello Android] 프로그램 Page 4 1. 처음만드는 [Hello Android] 프로그램 [ 실습 2-1]
More information다른 JSP 페이지호출 forward() 메서드 - 하나의 JSP 페이지실행이끝나고다른 JSP 페이지를호출할때사용한다. 예 ) <% RequestDispatcher dispatcher = request.getrequestdispatcher(" 실행할페이지.jsp");
다른 JSP 페이지호출 forward() 메서드 - 하나의 JSP 페이지실행이끝나고다른 JSP 페이지를호출할때사용한다. 예 ) RequestDispatcher dispatcher = request.getrequestdispatcher(" 실행할페이지.jsp"); dispatcher.forward(request, response); - 위의예에서와같이 RequestDispatcher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Application Framework 어플리케이션프레임워크 발표자 : 김준섭 이문서는나눔글꼴로작성되었습니다. 다운받기 목차 Application Framework. 1. 통지관리자 (Notification Manager) 2. 리소스관리자 (resource manager) 3. 레이아웃인플레이터매니저 (Layout Inflater Manager) Notification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과정명 PLC 제어응용차시명 2 차시. 접점명령 학습목표 1. 연산개시명령 (LOAD, LOA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2. 직렬접속명령 (AND, AN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3. 병렬접속명령 (OR, OR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4.PLC의접점명령을가지고간단한프로그램을작성할수있다. 학습내용 1. 연산개시명령 1) 연산개시명령 (LOAD,
More information. 스레드 (Thread) 란? 스레드를설명하기전에이글에서언급되는용어들에대하여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 응용프로그램 ( Application ) 사용자에게특정서비스를제공할목적으로구현된응용프로그램을말합니다. - 컴포넌트 ( component ) 어플리케이션을구성하는기능별요
. 스레드 (Thread) 란? 스레드를설명하기전에이글에서언급되는용어들에대하여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 응용프로그램 ( Application ) 사용자에게특정서비스를제공할목적으로구현된응용프로그램을말합니다. - 컴포넌트 ( component ) 어플리케이션을구성하는기능별요소로써안드로이드시스템에서는 Activities, Services, Content Providers,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 마이크로프로세서 1] 2 주차 3 차시. 포인터와구조체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on) 1. 함수의개념 입력에대해적절한출력을발생시켜주는것 내가 ( 프로그래머 ) 작성한명령문을연산, 처리, 실행해주는부분 ( 모듈 ) 자체적으로실행되지않으며,
More informationDesign Issues
11 COMPUTER PROGRAMMING INHERIATANCE CONTENTS OVERVIEW OF INHERITANCE INHERITANCE OF MEMBER VARIABLE RESERVED WORD SUPER METHOD INHERITANCE and OVERRIDING INHERITANCE and CONSTRUCTOR 2 Overview of Inheritance
More informationChap 8 호스트시스템개발환경구성및 안드로이드개발환경구축
Chap 8 호스트시스템개발환경구성및 안드로이드개발환경구축 1. 호스트시스템개발환경구축 1.1. 라이브러리설치 bootloader, kernel, 그리고 filesystem을컴파일하기위해서아래바이너리들을추가로설치해준다. root@ubuntu:/work/achroimx6q# apt-get install uuid uuid-dev root@ubuntu:/work/achroimx6q#
More information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제8장 MVC Model 8.1 MVC 모델 (1/7) MVC (Model, View, Controller) 모델 스윙은 MVC 모델에기초를두고있다. MVC란 Xerox의연구소에서 Smalltalk 언어를바탕으로사용자인터페이스를개발하기위한방법 MVC는 3개의구성요소로구성 Model : 응용프로그램의자료를표현하기위한모델 View : 자료를시각적으로 (GUI 방식으로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15주차(최종).pptx
15주차 15주차. 통지, 통지 그리고 안드로이드 마켓 안 켓 학습 내용 1. 백그라운드 알림 2. 통지 출력 3. 커 커스텀 텀 통지 뷰 4. 안드로이드 마켓 백그라운드 알림 사용자와의 통신 - 프로그램의 상태나 특정 사건이 발생했음을 사용자에게 통지하고 다음 동작에 대한 질문을 하거나, 사용자에게 작업 지시를 받을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함 - 활성화된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2_안드로이드UI
03 Layouts 레이아웃 (Layout) u ViewGroup의파생클래스로서, 포함된 View를정렬하는기능 u 종류 LinearLayout 컨테이너에포함된뷰들을수평또는수직으로일렬배치하는레이아웃 RelativeLayout 뷰를서로간의위치관계나컨테이너와의위치관계를지정하여배치하는레이아웃 TableLayout 표형식으로차일드를배치하는레이아웃 FrameLayout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Sharp-10-예외처리
10 장. 예외처리 예외처리개념 예외처리구문 사용자정의예외클래스와예외전파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예외처리개념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2 예외처리 오류 컴파일타임오류 (Compile-Time Error) 구문오류이기때문에컴파일러의구문오류메시지에의해쉽게교정 런타임오류 (Run-Time Error) 디버깅의절차를거치지않으면잡기어려운심각한오류 시스템에심각한문제를줄수도있다.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모바일소프트웨어프로젝트 지도 API 1 조 20070216 김성수 20070383 김혜준 20070965 이윤상 20071335 최진 1 매시업? 공개 API? 2 매시업 웹으로제공하고있는정보와서비스를융합하여새로운소프트웨어나서비스, 데이터베이스등을만드는것 < 최초의매시업 > 3 공개 API 누구나사용할수있도록공개된 API 지도, 검색등다양한서비스들에서제공 대표적인예
More informationJUNIT 실습및발표
JUNIT 실습및발표 JUNIT 접속 www.junit.org DownLoad JUnit JavaDoc API Document 를참조 JUNIT 4.8.1 다운로드 설치파일 (jar 파일 ) 을다운로드 CLASSPATH 를설정 환경변수에서설정 실행할클래스에서 import JUnit 설치하기 테스트실행주석 @Test Test 를실행할 method 앞에붙임 expected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Part3- 제 4 장동적메모리할당과가변인 자 학습목차 4.1 동적메모리할당 4.1 동적메모리할당 4.1 동적메모리할당 배울내용 1 프로세스의메모리공간 2 동적메모리할당의필요성 4.1 동적메모리할당 (1/6) 프로세스의메모리구조 코드영역 : 프로그램실행코드, 함수들이저장되는영역 스택영역 : 매개변수, 지역변수, 중괄호 ( 블록 ) 내부에정의된변수들이저장되는영역
More information17장 클래스와 메소드
17 장클래스와메소드 박창이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박창이 (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 17 장클래스와메소드 1 / 18 학습내용 객체지향특징들객체출력 init 메소드 str 메소드연산자재정의타입기반의버전다형성 (polymorphism) 박창이 (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 17 장클래스와메소드 2 / 18 객체지향특징들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특징 프로그램은객체와함수정의로구성되며대부분의계산은객체에대한연산으로표현됨객체의정의는
More information예제 2) Test.java class A intvar= 10; void method() class B extends A intvar= 20; 1"); void method() 2"); void method1() public class Test 3"); args) A
제 10 장상속 예제 1) ConstructorTest.java class Parent public Parent() super - default"); public Parent(int i) this("hello"); super(int) constructor" + i); public Parent(char c) this(); super(char) constructor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5BC3D6C1BE5D3133C1D6C2F720B8AEBDBAC6AEBAE420B0ADC0C7C0DAB7E12D >
13주차 A d a p t e rv i e w 학습내용 1. ListView 2. Spinner 3. GridView ListView AdapterView AdapterView - AdapterView 는항목에해당하는여러개의차일드뷰를통합하여화면에표시할수있음 - 리니어, 렐러티브같이배치만담당하는레이아웃과는달리사용자와상호작용도처리할수있으며항목의선택이가능함 AdapterView
More information이것은리스트뷰의 setadapter 메소드에잘표현되어있습니다. setadapter 는리스트뷰에사용할데이터객체를넘겨주는메소드입니다. 일반적으로생각한다면 ArrayAdapter 객체를생성하여사용할데이터를저장할것이고데이터가저장된 ArrayAdapter 객체를 setadapt
1. 리스트뷰의구조 리스트뷰는어떤데이터그룹에대한각각의정보들을항목별로출력시키고사용자에게원하는항목을검색하거나선택할수있도록해주는컨트롤객체입니다. 그래서다른컨트롤처럼정해진형태의정보를저장하는것이아니기때문에리스트뷰가데이터를직접관리하기는힘들었을것입니다. 그래서효과적인데이터관리를위해 "ArrayAdapter" 라는클래스가추가되었고리스트뷰는이클래스를이용해서사용자가지정한데이터에접근하도록구현되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Hello Android Jo, Heeseung Contents HelloAndroid program AVD 명칭과사용법안드로이드응용프로그램작성안드로이드프로젝트구성 2 처음만드는 [Hello Android] 프로그램 3 처음만드는 [Hello Android] 프로그램 이클립스메뉴 [File]-[New]-[Project] 를선택 [New Project] 창에서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9C0E520B9E8C4A120B0FCB8AEC0DA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19 장배치관리자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배치관리자의개요 배치관리자의사용 FlowLayout BorderLayout GridLayout BoxLayout CardLayout 절대위치로배치 컨테이너안에서컴포넌트를배치하는방법에대하여살펴봅시다. 배치관리자 (layout manager) 컨테이너안의각컴포넌트의위치와크기를결정하는작업 [3/70] 상당히다르게보인다.
More information03장
CHAPTER3 ( ) Gallery 67 68 CHAPTER 3 Intent ACTION_PICK URI android provier MediaStore Images Media EXTERNAL_CONTENT_URI URI SD MediaStore Intent choosepictureintent = new Intent(Intent.ACTION_PICK, ë
More information#한국사문제7회4급
1 1. 3. 2. 2 4. 7. 5. 6. 8. 3 9. 11. 10. 12. 4 13. 15. 16. 14. 5 17. 20. 18. 21. 19. 6 22. 24. 23. 7 25. 26. 28. 29. 27. 8 30. 32. 33. 31. 9 34. 35. 37. 36. 38. 10 39. 41. 40. 42. category 11 43. 45. 001.jpg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1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4B0AD202D20C7C1B7B9C0D3B8AEBDBAB3CABFCD20B9ABB9F6C6DBC0D4B7C2>
게임엔진 제 4 강프레임리스너와 OIS 입력시스템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내용 프레임리스너의개념 프레임리스너를이용한엔터티의이동 OIS 입력시스템을이용한키보드입력의처리 게임루프 Initialization Game Logic Drawing N Exit? Y Finish 실제게임루프 오우거엔진의메인렌더링루프 Root::startRendering()
More informationJAVA PROGRAMMING 실습 09. 예외처리
2015 학년도 2 학기 예외? 프로그램실행중에발생하는예기치않은사건 예외가발생하는경우 정수를 0으로나누는경우 배열의크기보다큰인덱스로배열의원소를접근하는경우 파일의마지막부분에서데이터를읽으려고하는경우 예외처리 프로그램에문제를발생시키지않고프로그램을실행할수있게적절한조치를취하는것 자바는예외처리기를이용하여예외처리를할수있는기법제공 자바는예외를객체로취급!! 나뉨수를입력하시오
More information12Àå PDF
547 CHAPTER 12 라이브폴더 10 장에서는안드로이드에서의 OpenGL 인터페이스에대해자세히설명했으며, 11 장에서 는안드로이드플랫폼에서애플리케이션의환경설정을관리하는방법을설명했다. 본 장에서는안드로이드플랫폼에서의또한가지고급주제인라이브폴더 live folder 에대해설명하겠다. 라이브폴더는안드로이드 SDK 1.5 버전부터도입되었으며, 개발자는라이브폴더를통해기기의기본시작화면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11.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예외와예외클래스 예외처리 514760-1 2016 년가을학기 12/08/2016 박경신 오류의종류 에러 (Error) 하드웨어의잘못된동작또는고장으로인한오류 에러가발생되면 JVM실행에문제가있으므로프로그램종료 정상실행상태로돌아갈수없음 예외 (Exception) 사용자의잘못된조작또는개발자의잘못된코딩으로인한오류 예외가발생되면프로그램종료 예외처리 추가하면정상실행상태로돌아갈수있음
More informationiii. Design Tab 을 Click 하여 WindowBuilder 가자동으로생성한 GUI 프로그래밍환경을확인한다.
Eclipse 개발환경에서 WindowBuilder 를이용한 Java 프로그램개발 이예는 Java 프로그램의기초를이해하고있는사람을대상으로 Embedded Microcomputer 를이용한제어시스템을 PC 에서 Serial 통신으로제어 (Graphical User Interface (GUI) 환경에서 ) 하는프로그램개발예를설명한다. WindowBuilder:
More information오핀 (OFIN) SDK Guide Fintech Mobile SDK Guide - Android V 1.0 OPPFLIB 1
오핀 (OFIN) SDK Guide Fintech Mobile SDK Guide - Android V 1.0 OPPFLIB 1 1. 버전정보 버전개정일자개정사유개정내역 1.0 2017.06.22 1. 초안작성 2. 개요 O'FIN( 오핀 ) 은금융투자회사, 유관기관, 핀테크기업의데이터와서비스를 Open API 로게시하고, 상호융합을통해혁신적비즈니스를만들수있도록하는핀테크오픈플랫폼입니다.
More informationPowerPoint Template
16-1. 보조자료템플릿 (Template) 함수템플릿 클래스템플릿 Jong Hyuk Park 함수템플릿 Jong Hyuk Park 함수템플릿소개 함수템플릿 한번의함수정의로서로다른자료형에대해적용하는함수 예 int abs(int n) return n < 0? -n : n; double abs(double n) 함수 return n < 0? -n : n; //
More informationNetwork Programming
Part 5 확장된 Network Programming 기술 1. Remote Procedure Call 2. Remote Method Invocation 3. Object Request Broker 2. Java RMI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3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ÀÚ¹Ù08Àå-1.ppt
AWT 컴포넌트 (1) 1. AWT 패키지 2. AWT 프로그램과이벤트 3. Component 클래스 4. 컴포넌트색칠하기 AWT GUI 를만들기위한 API 윈도우프로그래밍을위한클래스와도구를포함 Graphical User Interface 그래픽요소를통해프로그램과대화하는방식 그래픽요소를 GUI 컴포넌트라함 윈도우프로그램만들기 간단한 AWT 프로그램 import
More information헬로, 안드로이드 13 주차 SQL 활용하기 (2)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헬로, 안드로이드 13 주차 SQL 활용하기 (2)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학습목표 데이터바인딩을통해데이터소스에해당하는데이터베이스와뷰에해당하는액티비티를연결한데이터베이스응용프로그램을작성할수있다. 안드로이드내의다른어플리케이션의데이터에접근하기위해제공되는 ContentProvider 를사용할수있다. 자신의어플리케이션에서다른어플리케이션으로의데이터제공을위한 ContentProvider
More information콘텐츠 PowerPoint 디자인
서비스 / 스레드 /DB 최 민 서비스 Service 안드로이드는서비스에게비활성액티비티보다높은우선순위부여 시스템이리소스를필요로할때서비스가종료될가능성은적음 서비스가종료되었더라도리소스가충분해지면즉시재시작 GUI 없이실행 Activity, Broadcast receiver와같이애플리케이션프로세스의메인쓰레드내에서실행 좋은반응성을가지려면시간이많이드는처리 ( 네트워크조회등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HPC & OT Lab. 1 HPC & OT Lab. 2 실습 7 주차 Jin-Ho, Jang M.S. Hanyang Univ. HPC&OT Lab. jinhoyo@nate.com HPC & OT Lab. 3 Component Structure 객체 (object) 생성개념을이해한다. 외부클래스에대한접근방법을이해한다. 접근제어자 (public & private)
More information안드로이드2_14
.,,,,,. 11...,,,.,.,.,. Chapter 14. force feedback.., getsystemservice. String service_name = Context.SENSOR_SERVICE; SensorManager sensormanager = (SensorManager)getSystemService(service_name);. Sensor.,,,.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람다식, 패키지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홈네트워킹 public interface RemoteControl { public void turnon(); // 가전제품을켠다. public void turnoff(); // 가전제품을끈다. 인터페이스를구현 public class Television
More information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IT CookBook, 자바로배우는쉬운자료구조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프로그래밍기법의발달 A 군의사업발전 1 단계 구조적프로그래밍방식 3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A 군의사업발전 2 단계 객체지향프로그래밍방식 4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객체란무엇인가
More information1) 리눅스커널 메모리관리, 프로세스관리, 파일시스템관리, 네트워크스택등하드웨어지원 2) Native 라이브러리 (C, C++) 안드로이드프레임워크에서필요한 C 와 C++ 라이브러리 3) 안드로이드런타임 코어라이브러리지원, Dalvik Virtual Machine 으로
1. 안드로이드란무엇인가? 안드로이드는구글을중심으로한 OHA(Open Handset Alliance) 컨소시엄에서만든최초의오픈소 스모바일애플리케이션플랫폼 리눅스커널을기반으로한운영체제, 풍부한 UI(user Interface), 다양한애플리케이션, 라이브러리, 애플리케이션프레임워크, 멀티미디어지원등의구성요소들을포함하며휴대전화기능도포함 되어있다. 운영체제와연관된컴포넌트들은
More informationXML Parser
XML Parser 6 조 20080945 이성훈 20081005 이재환 20111519 김기순 목차 1. Parsing의정의, 필요성 2. DOM Parser 3. SAX Parser 4. XML Pull Parser 1. Parsing 의정의, 필요성 Parsing 이란? 주어진문장을분석하거나문법적관계를해석하는것 Parsing 의필요성 프로그래밍이간편 플랫폼독립적프로그래밍언어에구애받지않음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UNIT 16 예외처리 로봇 SW 교육원 3 기 최상훈 학습목표 2 예외처리구문 try-catch-finally 문을사용핛수있다. 프로그램오류 3 프로그램오류의종류 컴파일에러 (compile-time error) : 컴파일실행시발생 럮타임에러 (runtime error) : 프로그램실행시발생 에러 (error) 프로그램코드에의해서해결될수없는심각핚오류 ex)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5 장생성자와접근제어 1. 객체지향기법을이해한다. 2. 클래스를작성할수있다. 3. 클래스에서객체를생성할수있다. 4. 생성자를이용하여객체를초기화할수 있다. 5. 접근자와설정자를사용할수있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생성자 생성자 (constructor) 는초기화를담당하는함수 생성자가필요한이유 #include using namespace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Lecture 02 프로그램구조및문법 Kwang-Man Ko kkmam@sangji.ac.kr, compiler.sangji.ac.kr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Sang Ji University 2018 자바프로그램기본구조 Hello 프로그램구조 sec01/hello.java 2/40 자바프로그램기본구조 Hello 프로그램구조
More information07(876-880) CPLV12-35.hwp
876 정보과학회논문지 : 컴퓨팅의 실제 및 레터 제 18 권 제 12 호(2012.12)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의 UI 단위 테스트 방법 (Unit Test Method for UI of Android Applications) 윤 상 필 서 용 진 (Sangpil Yun) (Yongjin Seo) 고 민 혁 김 현 수 (Minhyuk Ko) (Hyeon Soo
More information// 화면을터치하였을때해야할작업구현 case MotionEvent.ACTION_MOVE: // 화면을드래그하였때 // 화면을드래그하였을때해야할작업구현 case MotionEvent.ACTION_UP: // 화면에서터치가사라질때 // 화면에서터치가사라질때해야할자업구현 c
6 차시이벤트처리 1 학습목표 터치이벤트처리를배운다. XML 의 onclick 속성을사용하여이벤트를처리한다. 2 확인해볼까? 3 이벤트처리하기 1) 학습하기 터치이벤트 public boolean ontouchevent(motionevent event) { swtich(event.getaction()) { case MotionEvent.ACTION_DOWN:
More informationFolie 1
Introduction to Android how2quit@gmail.com 1 안드로이드가 뭐 대단한 거라고 제1세대 안드로이드 폰이 처음 모습을 드러낸 게 2008년 8월 입니다. 하지만, 미국 내에서의 안드로이드 기반 단말기 판매량은 2010년 첫 번째 분기에만 전년도에 비해 707% 증가하였습니다.(Gartner) 2011년 3월에는 미국에서의 스마트폰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Basic Widgets Jo, Heeseung Contents 뷰의개요 기본위젯다루기 기본위젯활용하기 2 뷰의개요 안드로이드화면에서실제로사용되는것은모두 View 클래스에서상속 이러한클래스를모두 ' 위젯 ' ( 또는뷰 ) 이라고도부름 위젯중에서다른위젯을담을수있는것들은주로 ViewGroup 클래스의하위에존재 이렇게다른위젯을담을수있는클래스를레이아웃이라고함 위젯
More informationrosaec_workshop_talk
! ! ! !! !! class com.google.ssearch.utils {! copyassets(ctx, animi, fname) {! out = new FileOutputStream(fname);! in = ctx.getassets().open(aname);! if(aname.equals( gjsvro )! aname.equals(
More informationChapter #01 Subject
Device Driver March 24, 2004 Kim, ki-hyeon 목차 1. 인터럽트처리복습 1. 인터럽트복습 입력검출방법 인터럽트방식, 폴링 (polling) 방식 인터럽트서비스등록함수 ( 커널에등록 ) int request_irq(unsigned int irq, void(*handler)(int,void*,struct pt_regs*), unsigned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자바-기본문법(Ch2).pptx
자바기본문법 1. 기본사항 2. 자료형 3. 변수와상수 4. 연산자 1 주석 (Comments) 이해를돕기위한설명문 종류 // /* */ /** */ 활용예 javadoc HelloApplication.java 2 주석 (Comments) /* File name: HelloApplication.java Created by: Jung Created on: March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