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다수개의 씨줄과 날줄이 교차하도록 도시된 보드판과, 두벌의 돌을 포함하는 바둑규칙을 활용한 대전용 보드게 임 도구에 있어서, 상기 보드판은 M개의 씨줄과 N개의 날줄이 상호 교차하도록 구성된 M N개의 착점을 가지며, 상기 M N개의 착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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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해 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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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51) Int. Cl.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A63F 3/02 ( ) (21) 출원번호 (22) 출원일자 2007년08월23일 심사청구일자 (56) 선행기술조사문헌 KR A* KR A* KR A* KR A* 2007년09월18일 *는 심사관에 의하여 인용된 문헌 (45) 공고일자 2009년01월07일 (11) 등록번호 (24) 등록일자 2008년12월29일 (73) 특허권자 (주) 이플레이온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서현동 (72) 발명자 황형준 경기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동양파라곤 106동 90 3호 김옥곤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서현동 호 (74) 대리인 오세중 전체 청구항 수 : 총 15 항 심사관 : 고종우 (54) 바둑 규칙을 활용한 대전용 보드게임 도구 및 방법 (57) 요 약 본 발명은 바둑 규칙을 이용한 보드 게임에 관한 것으로, 특히 M개의 씨줄과 N개의 날줄이 상호 교차하도록 구성 된 M N개의 착점을 구비한 보드판을 제공하며, 상기 보드판 상에 색상이 다른 두 벌의 돌을 각각 사용하여 일반 적인 바둑규칙과 함께 다수 착점의 동시 포석, 덤 베팅, 점수가 다르게 설정된 착점, 점수가 다르게 설정된 돌, 상대방이 모르게 쓸 수 있는 히든 돌 등의 규칙을 더 포함하고, 계가가 아닌 돌이 착수되는 순간에 착점의 점수 와 돌의 점수 등을 합산하여 실시간으로 표시되는 최종 점수가 높은 게임자를 승자가 되도록 함으로써, 바둑 규 칙을 모르는 사람도 용이하게 규칙을 습득하여 게임을 수행하거나 대국상황을 관전할 수 있고, 폭력적이지 않으 면서도 어린이로부터 성인까지 누구나 즐겁게 즐길 수 있으며, 게임시간이 상대적으로 짧아져 가볍게 이용할 수 있고, 다양한 반전의 묘미가 있는 바둑 규칙을 활용한 대전용 보드게임 도구 및 방법을 제공한다. 대 표 도 - 도1-1 -
2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다수개의 씨줄과 날줄이 교차하도록 도시된 보드판과, 두벌의 돌을 포함하는 바둑규칙을 활용한 대전용 보드게 임 도구에 있어서, 상기 보드판은 M개의 씨줄과 N개의 날줄이 상호 교차하도록 구성된 M N개의 착점을 가지며, 상기 M N개의 착 점 중 가산점이 부여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가산 착점과, 감산점이 부여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감산 착점이 다 른 색상이나 도형으로 표시되고; 상기 두벌의 돌 각각은 동일한 점수가 부여된 일반돌로 구성되며; 상기 보드판에 착수되는 순간 돌의 점수와 착점의 가감된 점수를 합산하여 실시간으로 표시하기 위한 점수판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바둑규칙을 활용한 대전용 보드게임 도구. 청구항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보드판은, 씨줄(M)과 날줄(N)이 각각 5 내지 19개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바둑규칙을 활용한 대전용 보드게임 도 구. 청구항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보드판은, M개(5 M 19인 자연수)의 씨줄과 N(5 N 19인 자연수)개의 날줄이 상호 교차하도록 구성된 M N개의 착점을 가지며, 상기 씨줄과 날줄이 교차하면서 형성된 적어도 두 개 이상의 인접한 칸들을 다른 색상으로 표시한 가산 영역 또는 감산 영역을 구비하고, 그 다른 색상으로 도시된 영역에 포함된 착점들에 가산점 또는 감산점을 부여 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바둑규칙을 활용한 대전용 보드게임 도구. 청구항 4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보드판의 가산 영역 또는 감산 영역은 적어도 한 곳 이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바둑규칙을 활용한 대전용 보드게임 도구. 청구항 5 청구항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보드게임 도구는, 선수( 先 手 )를 잡기 위해 상대방에게 주는 덤을 기재하여 제시하기 위한 덤 베팅 카드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 으로 하는 바둑규칙을 활용한 대전용 보드게임 도구. 청구항 7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보드게임 도구는, 게임 중 상대방이 모르게 한 수를 둘 수 있도록 히든 돌의 착점 위치를 기재하기 위한 히든 카드를 더 포함하는 - 2 -
3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바둑규칙을 활용한 대전용 보드게임 도구. 청구항 8 다수개의 씨줄과 다수개의 날줄이 교차하도록 도시된 보드판과, 두벌의 돌을 포함하는 바둑규칙을 활용한 대전 용 보드게임 도구에 있어서, 상기 두벌의 돌은 게임 진행시 사용되며 기본 점수가 부여된 일반 돌과; 상기 일반 돌로 게임을 진행하기 전에 상기 보드판의 다수개의 착점에 동시에 포석을 실시하기 위해 상기 두벌 의 일반 돌의 색상과 다른 한 색상의 점이나 도형이 표시된 다수개의 포석용 돌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바둑규칙을 활용한 대전용 보드게임 도구. 청구항 9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한 벌의 돌에 포함된 포석용 돌은 2개 내지 5개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바둑규칙을 활용한 대전용 보드게임 도구. 청구항 10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보드게임 도구는, 상기 보드판에 게임자 상호간에 다수개의 포석용 돌로 동시에 포석하기 위해 포석용 돌의 착점들을 기재하여 상 대방에게 제시하기 위한 포석위치 기재카드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바둑규칙을 활용한 대전용 보드 게임 도구. 청구항 11 다수개의 씨줄과 다수개의 날줄이 교차하도록 도시된 보드판과, 두벌의 돌을 포함하는 바둑규칙을 활용한 대전 용 보드게임 도구에 있어서, 상기 두벌의 돌은 각각 보드판에 착수하기 위해 게임 진행시 사용되며 기본 점수가 부여된 일반 돌과; 상기 기본 점수보다 큰 점수를 가지며 부여된 점수에 따라 일반 돌의 색과는 다른 한 색상의 점이나 도형이 표 시된 적어도 한 종류 이상의 가산점 돌과; 상기 돌들이 상기 보드판에 착수되는 순간 돌의 점수와 착점의 가감된 점수를 합산하여 실시간으로 표시하기 위 한 점수판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바둑규칙을 활용한 대전용 보드게임 도구. 청구항 12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한 벌의 돌에 포함된 일반 돌은 1점의 점수가 부여되고, 가산점 돌은 2점 이상의 점수가 부여된 적어도 한 종류 이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바둑규칙을 활용한 대전용 보드게임 도구. 청구항 13 청구항 14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보드게임 도구는, 게임 시작전에 상대방의 예상 착점 위치를 미리 기재하여 덮어두는 유인 착점 기재카드를 더 포함하여서, 상대 방이 그 유인 착점에 돌을 올려놓을 경우 유인 착점을 기재한 유인 착점 기재카드를 상대방에게 제시하고 보너 스 득점을 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바둑규칙을 활용한 대전용 보드게임 도구
4 청구항 15 청구항 16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보드게임 도구는, 선수( 先 手 )를 잡기 위해 상대방에게 주는 덤을 기재하여 제시하기 위한 덤 베팅 카드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 으로 하는 바둑규칙을 활용한 대전용 보드게임 도구. 청구항 17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보드게임 도구는, 게임 중 상대방이 모르게 한 수를 둘 수 있도록 히든 돌의 착점 위치를 기재하기 위한 히든 카드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바둑규칙을 활용한 대전용 보드게임 도구. 청구항 18 M개(5 M 19인 자연수)의 씨줄과 N(5 N 19인 자연수)개의 날줄이 상호 교차하도록 구성된 M N개의 착점을 가지며, 상기 M N개의 착점 중 적어도 하나 이상 가산점이 부여된 가산 착점과, 적어도 하나 이상 감산점이 부 여된 감산 착점이 다른 색상이나 도형으로 표시되어 있는 보드판; 및 게임 진행시 상기 보드판에 착수되며 기본 점수가 부여된 일반 돌과 가산점이 부여된 가산점 돌이 혼합된 두벌 의 돌과, 상기 일반 돌 또는 가산점 돌로 게임을 진행하기 전에 상기 보드판의 다수개의 착점에 동시에 포석을 실시하기 위하여 상기 두벌의 일반 돌의 색상과 다른 한 색상의 점이나 도형이 표시된 다수개의 포석용 돌을 포 함하여서, 바둑규칙을 활용하여 게임을 진행하되 보드판에 착수될 때마다 돌의 점수와 가산 착점의 점수 및 감산 착점의 점수를 합산하여 승패를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바둑규칙을 활용한 대전용 보드게임 도구. 청구항 19 청구항 20 청구항 21 청구항 22 청구항 23 청구항 24 청구항
5 청구항 26 명 세 서 발명의 상세한 설명 <1> 기 술 분 야 본 발명은 바둑 규칙을 이용한 보드 게임에 관한 것으로, 특히 M개의 씨줄과 N개의 날줄이 상호 교차하도록 구 성된 M N개의 착점을 구비한 보드판을 제공하며, 상기 보드판 상에 색상이 다른 두 벌의 돌을 각각 사용하여 일반적인 바둑규칙과 함께 다수 착점의 동시 포석, 덤 베팅, 점수가 다르게 설정된 착점, 점수가 다르게 설정된 돌, 상대방이 모르게 쓸 수 있는 히든 돌 등의 규칙을 더 포함하고, 계가가 아닌 돌이 착수되는 순간에 착점의 점수와 돌의 점수 등을 합산하여 실시간으로 표시되는 최종 점수가 높은 게임자를 승자가 되도록 함으로써, 바 둑 규칙을 모르는 사람도 용이하게 규칙을 습득하여 게임을 수행하거나 대국상황을 관전할 수 있고, 폭력적이지 않으면서도 어린이로부터 성인까지 누구나 즐겁게 즐길 수 있으며, 게임시간이 상대적으로 짧아져 가볍게 이용 할 수 있고, 다양한 반전의 묘미가 있는 바둑 규칙을 활용한 대전용 보드게임 도구 및 방법을 제공한다. <2> <3> <4> 배 경 기 술 바둑은 수천년의 역사를 가진 지상 최고의 전략 게임으로 19 19의 씨줄과 날줄을 갖는 바둑판에 각각 백돌과 흑돌을 가진 사람이 상기 바둑판의 줄이 교차되는 착점에 한 점씩 번갈아 착수하여 더 많은 집(백돌 또는 흑돌 로 둘러싸인 착점)을 확보하는 사람이 승리하게 되는 오프라인 상의 놀이로서, 바둑판과 바둑돌만 있으면 시간 과 장소에 구애되지 않고 즐길 수 있으며, 고도의 수학적이고 과학적인 사고와 예도를 바탕으로 다양한 전략을 구사할 수 있는 등 성장기 어린이들의 두뇌계발과 인성발달은 물론 성인들의 여가활용과 정신건강에 좋은 효과 를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상기 바둑은 한 게임을 끝내기 위하여 많은 시간이 소요되므로 자투리 시간 등을 활용하여 즐기기 어 렵고, 다른 사람들의 대국을 관전하기 위해서도 시간이 많이 소요되며, 틀에 박힌 정석과 이를 바탕으로 한 게 임진행으로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으므로 성장기 어린이들이나 컴퓨터 게임을 즐기는 대다수 청소년들과 성인들 로부터 외면받고 있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또한, 처음 바둑을 배우기 위해서는 복잡한 규칙과 함께 외워야 하는 정석 등이 많아 바둑을 즐기는 수준에 도 달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는 문제점이 있으므로 상기와 같은 효과들에도 불구하고 비둑인구의 저변확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실제로 바둑의 강국으로 일컬어지는 국내에서 조차 해마다 바둑 인구가 급격 하게 감소하고 있다는 문제점도 있었다. 발명의 내용 <5> <6> <7> <8> 해결 하고자하는 과제 따라서, 본 발명은 상술한 바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여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짧은 시간의 투자로 쉽게 게임규 칙을 습득하여 바로 즐길 수 있으며, 다양한 전략을 수립하고 반전의 묘미를 스피디하게 즐길 수 있는 바둑 규 칙을 활용한 대전용 보드게임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본 발명은 M개의 씨줄과 N개의 날줄이 상호 교차하는 M N개의 착점을 구비한 보드판과; 기 본점수가 부여된 일반 돌과 적어도 한 가지 이상의 가산점이 부여된 돌을 혼합 구비하여 상기 돌을 보드판의 착 점에 착수하는 순간 점수가 가감되하여 표시하고, 작은 크기의 보드판을 선택하여 빠른 시간내에 게임의 결과를 알 수 있도록 함으로써 게임의 빠른 전개와 함께 재미를 배가시키고 실시간으로 대국상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상기와 같은 보드판 상에 최초 포석단계에서 다수개의 착점에 동시에 포석하게 한 후 게임을 진행함으로 써 좀더 박진감 있고 전략적인 보드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다른 목적으로 한다. 또한, 상기 보드판 상에서 포석한 부분이 겹칠 경우 그 부분에 포석된 돌을 들어내고, 상기 돌을 들어낸 착점을 가산점 또는 감점이 부여된 착점으로 하거나 공백으로 처리함으로써 포석의 객관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게임의 - 5 -
6 재미를 한층 배가시키는 것을 또 다른 목적으로 한다. <9> <10> <11> <12> <13> 또한, 선수( 先 手 )를 결정하기 위해 상호 덤을 베팅하게 하여 많은 덤을 베팅한 게임자가 선수( 先 手 )로 게임을 진행하며, 후수( 後 手 ) 게임자는 상기 베팅에서 얻은 덤을 점수에 가산함으로써 바둑에서 발생되던 덤의 조건을 객관적으로 정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또 다른 목적으로 한다. 또한, 게임 진행 중에 점수가 다른 가산점이 부여된 돌들을 일정한 규칙에 따라 원하는 착점에 착수할 수 있도 록 함으로써, 높은 점수의 돌이 사석이 되지 않도록 하고 상대방이 사석이 될 위치에 가산점이 부여된 돌을 착 수할 수밖에 없도록 유도함으로써 게임의 긴장감과 박진감을 증대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또 다른 목적으로 한다. 또한, 게임 진행 중에 자신의 돌이 상대방의 돌들로 둘러싸여, 한 수로는 자신의 돌들을 살릴 수 없는 위치 또 는 게임의 반전을 위해 적어도 두수 이상이 필요한 위치에 상대방은 보지 못하고 자신만이 볼 수 있는 히든 돌 을 적어도 한번 이상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상호 히든 돌의 위치에 따라 다양한 역전 기회를 부여하여 게 임의 재미를 배가시키는 것을 또 다른 목적으로 한다. 또한, 상기와 같은 게임 진행상황을 나타내기 위하여 돌이 보드판에 착수되는 순간, 또는 보드판에서 돌이 사석 으로 제거되는 순간, 가산 착점이나 감산 착점에 돌이 착수되는 순간 등 보드판 상에 돌이 착수되거나 제거되는 실시간으로 점수를 점수판에 게시함으로써 게임진행자가 점수에 따라 신속히 작전을 구사할 수 있도록 하며, 게 임 중간에 관전하는 사람도 현재 진행상황을 용이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또 다른 목적으로 한다. 또한, 다양한 전략을 수립하고 반전의 묘미를 즐길 수 있으며, 스피디한 게임의 진행을 통해 바둑인구의 저변을 확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또 다른 목적으로 한다. <14> <15> <16> <17> <18> <19> 과제 해결수단 상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발명은, 다수개의 씨줄과 다수개의 날줄이 교차하도록 도시된 보드판과, 두벌 의 돌을 포함하는 바둑규칙을 활용한 대전용 보드게임 도구에 있어서, 상기 보드판은 M개의 씨줄과 N개의 날줄 이 상호 교차하도록 구성된 M N개의 착점을 가지며, 상기 M N개의 착점 중 가산점이 부여된 적어도 하나 이상 의 가산 착점과, 감산점이 부여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감산 착점이 다른 색상이나 도형으로 표시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바둑규칙을 활용한 대전용 보드게임 도구를 제공한다. 또한, 다수개의 씨줄과 다수개의 날줄이 교차하도록 도시된 보드판과, 두벌의 돌을 포함하는 바둑규칙을 활용한 대전용 보드게임 도구에 있어서, 상기 두벌의 돌은 각각 보드판에 착수되며 포석을 실시하기 위한 다수개의 포 석용 돌과; 상기 포석용 돌의 포석 이후 게임 진행시 사용되며 기본 점수가 부여된 일반 돌과; 상기 기본 점수 보다 큰 점수를 갖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가산점 돌(들)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바둑규칙을 활용한 대 전용 보드게임 도구를 제공한다. 또한, M개의 씨줄과 N개의 날줄이 상호 교차하도록 구성된 M N개의 착점을 가지며, 상기 M N개의 착점 중 가 산점이 부여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가산 착점과, 감산점이 부여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감산 착점이 다른 색상이 나 도형으로 표시되어 있는 보드판; 및 상기 보드판에 착수되며 포석을 실시하기 위한 다수개의 포석용 돌과, 포석 이후 게임 진행시 사용되며 기본 점수가 부여된 일반 돌과 가산점이 부여된 가산점 돌이 혼합된 두벌의 돌 을 포함하여서, 바둑규칙을 활용하여 게임을 진행하되 보드판에 착수될 때마다 돌의 점수와 가산 착점의 점수 및 감산 착점의 점수를 합산하여 승패를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바둑규칙을 활용한 대전용 보드게임 도구 를 제공한다. 또한, 상기 보드게임 도구를 사용하며, 포석위치 기재카드에 포석할 적어도 두 개 이상의 착점을 기재하여 상 대방에게 제시토록 하고, 상호 간에 제시된 착점에 동시에 포석돌이 착수되는 포석과정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 로 하는 바둑규칙을 활용한 대전용 보드게임 방법을 제공한다. 또한, 상기 보드게임 도구를 사용하며, 선수( 先 手 )를 잡기 위해 포석 전 또는 포석 후 덤 베팅 카드에 상대방에 게 줄 덤을 기재하여 제시하도록 하여 큰 숫자의 덤을 기재한 게임자가 선수( 先 手 )로 보드게임을 진행하도록 하 는 덤 베팅 과정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바둑규칙을 활용한 대전용 보드게임 방법을 제공한다. 또한, 상기 보드게임 도구를 사용하며, 상기 게임자 상호 간에 게임시작 전 또는 게임 시작 후 어떤 정해진 수 순에서 상대방의 예상 착점 위치를 유인 착점 기재카드에 기재하도록 하고 상대방이 보이지 않게 보관하는 단계 와; 상기 유인 착점에 상대방이 돌을 올려놓을 경우 유인 착점을 기재한 게임자가 유인 착점 기재카드를 제시하 - 6 -
7 도록 하고 설정된 보너스 점수를 게임자의 점수에 합산하는 단계를 구비한 유인 착점 실행과정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바둑규칙을 활용한 대전용 보드게임 방법을 제공한다. <20> 또한, 상기 보드게임 도구를 사용하며, 바둑규칙을 활용하여 보드게임을 진행 중에 히든카드에 대방이 모르게 한 수를 둘 수 있도록 히든 돌의 착점 위치를 기재하여 묻어두는 단계와; 상기 히든카드에 기재된 착점에 상대 방이 돌을 착수하거나 다음 수순에 따라 히든 착점과 연계하여 상대방의 돌을 사석으로 들어내는 경우 히든카드 를 상대방에게 제시하도록 하는 히든 카드 제시 단계로 구성된 히든 돌 사용과정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 는 바둑규칙을 활용한 대전용 보드게임 방법을 제공한다. <21> <22> <23> <24> <25> <26> <27> 효 과 본 발명에 따른 바둑 규칙을 이용한 대전용 보드 게임 도구 및 방법은, 돌을 착수할 경우 점수가 가감되는 다수 개의 착점을 갖는 다양한 크기의 보드판과; 기본 점수를 갖는 일반돌과 가산점이 부여된 가산점 돌이 혼합된 돌 을 기초로 바둑규칙을 활용하여 게임을 진행하고, 착점에 돌을 착수하는 실시간으로 돌의 점수 또는 착점의 점 수를 합산하여 표시하며, 계가 없이 표시된 점수로 승패를 결정함으로써 게임의 재미를 배가하고 보드판의 크기 를 선택하도록 하여 게임의 빠른 전개와 함께 실시간으로 대국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일반적인 바둑과는 달리 동시에 다수개의 점에 포석을 실시하도록 함으로써, 게임자가 원하는 포석 상태 로 게임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하여 다양한 전략과 전술을 구현할 수 있다. 또한, 선수( 先 手 )를 잡기 위해 상대방에게 덤의 수를 제시하는 덤 베팅을 실시하여 많은 덤을 베팅한 게임자가 선수( 先 手 )로 게임을 진행하도록 함으로써 선공에 따라 발생되는 덤의 조건을 객관적으로 정립할 수 있다. 또한, 게임 진행 중에 점수가 다르게 가산점이 부여된 돌을 일정한 규칙에 따라 착점에 착수할 수 있도록 함으 로써 다양한 게임 상황을 이끌어갈 수 있게 하여 게임의 긴장감과 박진감을 증대시킬 수 있다. 또한, 게임 진행 중에 적어도 한 번의 히든 돌을 보드판에 착수하도록 하되 그 히든 돌이 위치한 착점을 상대방 이 보이지 않게 처리한 후 다음 수순을 진행함으로써 상호 히든 돌의 위치에 따라 다양한 역전 기회를 부여하여 게임의 재미를 배가시킬 수 있다. 또한,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단 몇 분의 투자로 쉽게 게임규칙을 습득하여 바로 즐길 수 있으며, 현재 제공되는 다양한 게임들의 폭력적이고 비교육적인 문제점들을 해결하여 다양한 사람들이 오프라인, 온라인, 개인용 컴퓨 터 등에서 즐길 수 있다. <28> <29> <30> <31> 발명의 실시를 위한 구체적인 내용 본 발명은 바둑 규칙에 따른 정석이나 기본 포석 등을 활용하여 게임을 진행하되, 종래의 바둑과는 다르게 전통 적인 바둑판을 대신하는 M개 씨줄과 N개의 날줄로 구성된 M N의 크기를 갖는 보드판, 바둑돌과 같은 돌을 사용 하며 게임 종료후 게임자가 얻은 집의 수로 승패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착점에 착수하는 순간마다 점수를 가 감하여 실시간으로 표시하고, 최종점수를 많이 획득한 사람이 승자가 되는 바둑 규칙을 활용한 보드게임 도구 및 그 보드게임 방법에 관한 것으로 첨부된 도면을 실시예로 하여 이하에서 좀 더 상세히 설명하기로 한다. 먼저, 도1은 본 발명에 따른 바둑규칙을 활용한 보드게임을 실현하기 위한 보드게임 도구들을 나타낸 것으로, (a)는 본 발명에 사용되는 보드판(10)의 한 실시예이고, (b)는 본 발명에 사용되는 돌(20)의 실시예이며, (c)는 실시간으로 게임자들의 점수를 표시하기 위한 점수판(30)의 실시예이다. 또한, (d)는 포석한 위치를 동시에 기재하여 상대방에게 포석 위치를 제시하여 동시 포석을 실시하기 위한 포석 위치 기재카드(40)의 실시예이고, (e)는 게임 시작전에 선수( 先 手 )를 잡기 위해 덤의 수를 기재하여 상대방에게 제시하기 위한 덤 베팅 카드(50)의 실시예이며, (F)는 상대방이 착수할 것으로 예상되는 위치의 착점을 기재하 고 그 착점에 두도록 유인하여 점수를 얻도록 하는 유인 착점 기재카드(60)의 실시예이고, (G)는 게임 진행 중 에 히든 돌의 위치를 기재하기 위한 히든카드(70)의 실시예를 나타낸 것이다. 상기 보드판(10)은 바둑판과 같은 형태로 M개의 씨줄과 N개의 날줄이 상호 교차하도록 구성된 M N개의 착점을 구비한 사각판의 형태를 갖도록 목판, 철판, 플라스틱판이나 종이 위에 도시하여 구성되며, 바둑 규칙에서 중요 시되지 않는 변 중에 위치한 다수개의 착점을 선택하여 표시한 가산 착점(12)과, 바둑에서 정석으로 취급되며 포석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는 점 중 다수개의 착점을 선택하여 표시된 감산 착점(11)을 갖는다. 이때, 상기 - 7 -
8 가산 착점(12) 및 감산 착점(11)은 게임자들이 게임 시작 전에 설정할 수도 있다. <32> <33> <34> <35> 이때, 보드판의 씨줄(M)과 날줄(N)의 수는 게임자의 규칙 숙련 정도나 게임진행 속도를 고려하여 5 내지 19줄로 구성하며, 바람직하게는 5 5, 11 11, 15 15, 등으로 형성할 수 있다. 또한, 상기 감산 착점(11)은 정 석에서 주로 포석에 사용되는 다수개의 착점을 선택하여 한 가지 색으로 착점에 표시하고, 상기 가산 착점(12) 은 중요하지 않은 변의 착점 중 다수개를 선택하여 다른 색으로 착점에 표시한다. 또한, 상기 보드판(10a)은 도2에 도시된 바와 같이, 바둑판과 같은 형태로 M개의 씨줄과 N개의 날줄이 상호 교 차하도록 구성된 M N개의 착점을 가지며, 상기 도1의 가산 착점 또는 감산 착점을 대신하여 상기 씨줄과 날줄 에 의해 형성된 칸 들 중 인접한 적어도 두 개 이상의 칸을 다른 색상으로 채색한 가산 영역(13) 또는 감산 영 역(14)을 형성하고, 상기 가산 영역(13)에 포함된 착점들에 돌을 착수하는 경우에는 설정된 가산점을 돌의 점수 에 추가하여 합산하고, 상기 감산 영역(14)에 포함된 착점들에 돌을 착수하는 경우에는 설정된 감산점을 득점한 점수에서 제하도록 한다. 즉, 상기 가산 영역(13) 내의 모든 착점은 가산 착점이 되고, 상기 감산 영역(14) 내 의 모든 착점은 감산 착점이 된다. 다음에, 상기 보드판(10) 위에 착수되는 한 벌의 돌(20)은 바둑돌과 같은 형태로 두 가지 색상을 가지며, 포석 에 사용하기 위해 상기 두 가지 색상의 돌 각각에 상기 돌들의 색상과 다른 색상이나 도형이 표시된(예를 들면, 백색과 흑색의 돌에 각각 붉은점이 찍힌) 포석용 돌들(21)과, 상기 포석용 돌들(21)과는 다른 색상으로 표시되 고(예를 들면, 백색과 흑색의 돌에 각각 노란점이 찍힌) 포석 이후 게임 진행중에 사용되는 가산점 돌들(22) 및 일반 돌들(23)로 구분하여 게임자가 돌들(21,22,23)을 구분할 수 있도록 한다. 한 실시예로서, 상기 포석용 돌 (21)은 5점, 가산점 돌(22)은 3점, 일반 돌은 1점을 부여할 수 있다. 또한, 상기와 같은 한 벌의 돌에는 가산점 돌의 점수를 2, 3, 4 점 등과 같이 차등적으로 여러 종류의 가산점을 갖도록 하고, 상기 일반 돌과 가산점 돌들의 혼합비율은 1 : N 1 : :N n (여기서, 1은 부여된 가산점이 가장 큰 가산점 돌이며, N n 은 그 수가 가장 많은 일반 돌이고, 1 N 1 N n 임)으로 구성할 수 있다. <36> <37> <38> <39> 또한, 상술한 보드판(10)에 동일한 점수를 갖는 일반 돌을 포함하여 보드게임 도구를 구성하거나, 종래 바둑판 과 같은 보드판에 상술한 포석용 돌 및 가산점 돌이 포함된 두벌의 돌(20)을 사용하여 보드게임 도구를 구성할 수도 있으며, 또한, 상술한 바와 같이 구성된 보드판(10)과 돌(20)을 모두 포함하는 보드게임 도구를 제공할 수 도 있다. 상기와 같은 보드판(10) 또는 돌(20)을 이용하여 게임을 진행하기 위한 규칙은, 1 포석은 다수개의 포석용 돌 (21)을 원하는 곳에 동시에 착수한다. 2 포석 후 덤 베팅을 통해 많은 덤을 베팅한 게임자를 선수( 先 手 )로 한 다. 이때, 포석전에 베팅을 실시할 수도 있다. 3 게임 진행과정에서 게임자 상호간에 한수씩 번갈아 착수하며, 각각의 게임자는 자기의 착수 순서에서 상기 일반 돌과 가산점 돌을 각 게임자의 착수순서에 따라 정해진 사용 순서나 무작위로 선택하여 사용하도록 한다. 4 상대방의 예상 착점 위치를 유인 착점으로 미리 기재하도록 하 고, 상대방이 그 유인 착점에 돌을 착수한 경우 보너스 점수를 부여한다. 5 게임 진행 중 게임자가 게임의 중 요 기점이라고 생각되는 때에 사용할 수 있는 히든 돌(사용자는 보이고 상대방은 보이지 않는 돌)을 제공하여 직접 돌을 보드판에 놓지 않고 게임을 진행한다. 6 게임진행 및 종료시 점수의 계산은 보드판에 착수되는 실시 간으로 돌과 착점의 점수를 합산하여 점수판에 표시하고, 착수된 돌들의 점수 총합 + 덤 + 보너스 점수 + 보드 판 가산 착점의 점수 - 보드 감산 착점의 점수의 합으로 승패를 결정한다. 이때, 상기 1 내지 6의 규칙은 게 임 진행중에 어느 하나 이상을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상기와 같은 규칙 이외에는 바둑 규칙에 따라 게임을 진행하게 되며, 특별히 바둑 규칙과 정석을 모르고 상대방 의 돌을 잡아내는 사석의 개념을 알고 있는 모든 사람은 상기 규칙에 따라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상기와 같은 규칙에 따라 게임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상술한 보드판(10)과 돌들(20) 이외에 포석위치를 기재하여 상대방에게 제시하기 위한 포석위치 기재카드(40)와, 덤 베팅을 위해 덤의 수를 기재하여 상대방에게 보여주기 위한 덤 베팅 카드(50)와, 유인점을 기재하여 묻어두고 상대방이 그 유인점에 착수할 경우 이를 제시하여 보너 스 점수를 획득하기 위한 유인점 기재카드(60), 그리고 히든 돌 사용을 상대방에게 요청하고 히든 돌의 위치를 기재하여 묻어둔 후, 상대방이 히든 돌의 위치에 착수하고자 하거나, 다른 돌과 연계하여 상대방의 돌을 사석으 로 제거하고자 하는 경우 이를 상대방에게 제시하기 위한 히든카드(70) 중 하나 이상을 선택적으로 더 구비한다. 또한, 돌들이 보드판의 착점에 착수되는 실시간으로 점수를 가감하여 표시하기 위한 점수판(30)을 더 구비한다
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이때, 상기 포석위치 기재카드(40)는 전면(41)에 '포석'이라 기재되어 있고, 후면(42)에는 3개(보드판의 크기와 게임자 상호간의 협의에 의해 포석의 수가 달라질 수 있음)의 포석하고자 하는 착점을 기재하기 위한 포석위치 기재부가 인쇄되어 있으며; 상기 덤 베팅 카드(50)는 전면(51)에 '덤 베팅'이라 기재되어 있고, 후면(52)에는 덤의 수를 기재할 수 있도록 덤 수 기재부가 인쇄되어 있고; 상기 유인점 기재카드(60)의 전면(61)에는 '유인점'이라 기재되어 있고, 후면(62)에는 상대방의 착수를 유인하고자 하는 착점을 기재하기 위한 유인 착점 기재부가 인쇄되어 있으며; 상기 히든카드(70)는 전면(71)에 'Hidden'이라 인쇄되고, 후면(72)에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히든 돌 착점을 기재하기 위한 히든위치 기재부가 인쇄되어 있다. 상기 카드들(40,50,60,70)은 두꺼운 종이나 두꺼운 필름 등으로 형성하고 연필이나 수성 펜을 이용하여 쓰고 지울 수 있도록 구성한다. 상기와 같이 보드판(10), 두 벌의 돌(20), 점수판(30), 포석위치 기재카드(40), 덤 베팅 카드(50), 유인점 기재 카드(60) 및 히든 카드(70)와, 상술한 1 내지 6의 규칙을 선택적으로 사용하고, 바둑규칙에 따라 보드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이때, 포석위치 기재카드(40), 덤 베팅 카드(50), 유인점 기재카드(60) 및 히든카드(70)는 선 택한 규칙에 따라 사용 여부를 결정할 수도 있다. 먼저, 상기 가산 착점과 감산 착점 또는 가산 영역과 감산 영역을 갖는 보드판(10)과 일반 돌과 여러 종류의 가산점 돌을 갖는 한 벌의 돌(20)을 이용하여 보드게임을 진행하는 기본적인 진행방법은, 게임자 상호간에 한수 씩 번갈아 착수하며, 각각의 게임자는 자기의 착수 순서에서 상기 일반 돌과 가산점 돌을 각 게임자의 착수순서 에 정해진 사용순서 또는 무작위로 선택하여 사용하도록 한다. 상기와 같은 방법으로 상기 보드판에 더 이상 착 수할 착점이 존재하지 않을 때까지 게임을 진행한다. 다음에, 게임자들이 상호간에 획득한 집에 자신의 일반 돌 을 채워넣어 점수를 가산한 후, 최종적으로 점수가 높은 게임자를 승자로 결정한다. 한 실시예로서 한 벌의 돌에 1점의 일반 돌과 3점의 가산점 돌이 4:1로 혼합되어 있는 경우, 도3에 도시된 바와 같이 처음 5수 이내에 가산점 돌(22)의 사용시점을 결정하여 3수에 착수하였다면, 그 이후에는 가산점 돌(22)은 3수를 기준으로 다섯수 마다, 즉 8수, 13수, 18수 등에, 한 번씩 사용하여 게임을 진행한다. 다음에, 상기와 같은 기본적인 게임 진행방법에 더 하여, 다수개의 착점에 동시 포석을 실시하는 포석과정을 더 포함할 수 있다. 상기 포석과정은 상기 포석위치 기재카드(40)에 게임자 상호 간에 각자 포석할 착점을 기재하도록 하는 단계와, 상기 포석 착점이 기재된 카드를 서로 교환하거나 동시에 펼치도록 하고, 기재된 착점에 동시에 포석용 돌들을 착수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또한, 상기 게임자 상호간에 포석 착점의 위치가 동일할 경우에는 상기 겹치는 착점 의 포석용 돌을 제거하고 그 착점을 가산 착점 또는 감산 착점으로 설정하거나, 금지 착점으로 설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할 수도 있다. 한 실시예로서, 백돌을 쥔 게임자가 3 4, 4 3, 11 11로 포석위치를 기재하고, 흑돌을 쥔 게임자가 4 10, 5 12, 11 4로 포석위치를 기재하도록 한 후, 도4의 (a)에 도시된 바와 같이 동시에 3개의 포석용 돌(21)을 이 용하여 포석을 실시한다. 그러나, 백돌을 쥔 게임자가 포석위치를 4 6, 5 4, 11 4로 기재하고, 흑돌을 쥔 게 임자도 포석위치를 10 12, 11 4, 12 11로 기재하여 도4의 (b)와 같이 11 4의 포석위치가 겹쳐질 경우에는 그 착점의 포석용 돌들(21)을 모두 들어낸 후, 그 착점을 가산 착점 또는 감산 착점으로 설정하거나, 금지 착점 으로 하여 게임을 진행할 수도 있다. 이때, 상기 포석용 돌(21)들이 보드판(10)에 올려지는 순간 포석용 돌(2 1)의 점수(예를 들어 도4의 (a)의 경우 각각 15점을, (b)의 경우에는 각각 10점)를 합산하여 점수판(30)에 표시 한다. 또한, 상기 포석의 수는 보드판의 크기에 따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다음에, 상기와 같은 기본적인 게임 진행방법에 더 하여, 게임을 진행을 위한 선수( 先 手 )를 잡기 위해 덤 베팅 을 실시하는 덤 베팅 과정을 더 포함할 수 있다. 상기 덤 베팅 과정은 상기 덤 베팅 카드에 게임자 상호 간에 상대방에게 제시할 덤의 수를 기재하도록 하는 단 계와; 상기 덤의 수가 기재된 덤 베팅 카드를 상호간에 동시에 제시하여 덤의 수를 많이 기재한 사람을 선수( 先 手 )로 결정하는 단계와; 상기 덤 베팅 결과 후수( 後 手 )로 확정된 게임자의 점수판에 그 덤을 가산하여 표시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된다. 이때, 상호 베팅한 덤이 같을 경우에는 다시 한번 덤 베팅을 실시하는 단계와, 그 래도 동일할 경우에는 돌 가리기 등을 통해 선수( 先 手 )를 결정하고, 동수로 기재한 덤을 후수( 後 手 )의 점수판에 가산하여 표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여 구성할 수도 있다. 상기와 같은 덤 베팅 과정은 상기 기본적인 게임진행 방법으로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실시하거나, 상기 포석과 정이 종료된 후 포석의 위치에 따라 결정할 수도 있다
10 <50> <51> <52> <53> <54> <55> <56> <57> <58> 다음에, 상기와 같은 기본적인 게임 진행방법을 시작하기 전에 상대방이 착수할 것으로 예상되는 위치에 유인점 을 설정하고 그 유인점에 상대방이 착수할 경우 보너스 득점을 할 수 있는 유인 착점 실행과정을 더 포함할 수 있다. 상기 유인 착점 실행과정은 게임자 상호 간에 게임시작 전 또는 게임 시작 후 특정 수순에서 상대방의 예상 착 점 위치를 유인 착점 기재카드(60)에 기재하도록 하고 상대방에게 유임점 설정 사실을 알린 후 상대방이 보이지 않게 보관하는 단계와; 상기 유인 착점에 상대방이 돌을 올려놓을 경우 유인 착점을 기재한 게임자가 유인 착점 기재카드를 제시하고 설정된 보너스 점수를 게임자의 점수에 합산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된다. 또한, 상기 게임자 상호간에 유인 착점 기재카드에 기재한 유인 착점이 동일할 경우, 그 유인 착점은 무효로 처리하는 단계 와, 상기 유인 착점 기재카드에 기재된 유인 착점은 게임자들의 수순이 10수 내지 20수가 경과하면 자동 소멸되 도록 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여 구성할 수도 있다. 상기와 같은 유인 착점 실행과정의 유인 착점 기재단계는 포석 전, 포석 후, 덤 베팅 후 등 일반적인 게임 시작 전에 시기를 결정하여 실행할 수 있다. 다음에, 상기 기본적인 게임 진행과정에 의해 게임을 진행하던 중 일반적인 수로는 자신의 집을 지키기 어렵거 나 한 수로는 상대방의 대마를 잡을 수 없는 경우 상대방에게 보이지 않는 한 수를 사용할 수 있는 히든 돌 사 용과정을 더 포함할 수 있다. 상기 히든 돌 사용과정은, 바둑규칙을 활용하여 보드게임을 진행하는 중에 상기 히든카드(70)에 상대방이 모르 게 한 수를 둘 수 있도록 히든 돌의 착점 위치를 기재하고 상대방에게 히든 사용사실을 알린 다음 묻어두는 단 계와; 상기 히든카드에 기재된 착점에 상대방이 돌을 착수하거나 다음 수순에 따라 히든 착점과 연계하여 상대 방의 돌을 사석으로 들어내고자 하는 경우 히든카드를 상대방에게 제시하도록 하는 히든 돌 제시 단계로 구성된 다. 도5는 상기 히든 돌 사용과정의 한 실시예를 나타낸 것으로, (a)와 같이 흑돌이 백돌로 포위되고 흑돌이 4집을 가지고 있으므로 백돌을 쥔 게임자는 흑돌을 사석으로 만들어 들어낼 수 없다. 그러나 흑돌을 쥔 게임자가 두 수 이상을 이곳에 관여하지 않을 경우 백돌을 쥔 게임자가 흑돌을 잡을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이 발생한 경우 백 돌을 쥔 게임자는 히든카드(70)에 히든 돌의 착점을 기재하여 히든카드 사용을 요청한다. 히든카드 사용시 히든 카드(70)에 2의 위치를 기재하였다면 2위치에 히든 돌(A)이 착수되는 것으로 하되 이는 가상의 돌로서 백을 쥔 게임자만이 알고 있고 흑을 쥔 게임자에게는 보이지 않는 돌이 된다. 따라서 흑을 쥔 게임자가 이곳에 히든 돌 이 위치한 것을 모르고 다른 곳에 다음 수를 두었다면, 백을 쥔 게임자는 (b)에 도시된 바와 같이 다음 수로 1 의 위치에 백돌을 놓게 된다. 상기와 같이 흑집에 두개의 백돌이 위치하면 다음 수순에 의해 흑돌은 사석이 된 다. 그러나, 흑을 쥔 게임자가 히든 돌의 위치를 예측하여 1 또는 2의 착점에 흑돌을 착수할 경우 백을 쥔 게임 자의 히든카드 사용은 무용지물이 된다. 상기와 같이 히든 돌은 사용하는 착점과 상대방의 의중에 따라 수많은 반전의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히든 돌 사용자나 방어자 모두 다양한 공격전술과 방어전략을 수립해야만 하고 관전자는 그 긴박감을 체험하여 게임의 묘미를 즐길 수 있게 된다. 상기와 같이 게임 진행이 완료되어 더 이상 돌을 놓을 착점이 없을 경우 자신이 차지한 빈공간에 자신의 일반 돌을 착수한 후 착수된 돌들의 점수를 합산하여 점수판에 표시하고, 표시된 점수가 높은 게임자가 승리하는 것 으로 게임을 종료하게 된다. 상술한 바와 같이 본 발명은 감산 및 가산 착점 또는 영역을 갖는 보드판, 다양한 형태로 사용되며 각기 다른 점수를 갖는 돌, 점수판을 구비하고 포석위치 기재카드, 유인점 카드, 히든카드 등을 선택적으로 사용하여, 바 둑의 기본적인 간단한 규칙과 그 이외에 단시간 내에 습득 가능한 본 발명에 따른 규칙 몇 가지를 더하여 사용 하는 것만으로 다양한 전략형 대전용 보드게임을 즐길 수 있다. <59> 산업이용 가능성 상술한 바와 같은 본 발명에 따른 바둑규칙을 활용한 보드게임 도구들은 휴대가 용이하여 실내나 야외에서 가볍 게 게임을 즐길 수 있으므로 여가선용과 레저산업의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다. <60>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1은 본 발명에 따른 바둑 규칙을 활용한 대전용 보드게임 도구를 구성하는 (a)보드판, (b)돌, (c)점수판,
11 (d)포석 기재카드, (e)덤 베팅 카드, (f)유인점 기재카드 및 (g)히든(hidden) 카드를 나타낸 도면.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도2는 본 발명에 따른 바둑 규칙을 활용한 대전용 보드게임 도구를 구성하는 보드판의 다른 실시예를 나타낸 도 면. 도3은 본 발명에 따른 바둑 규칙을 활용한 대전용 보드게임의 포석 후 사용되는 돌 사용 순서의 한 실시예를 나 타낸 도면. 도4(a) 및 (b)는 본 발명에 따른 바둑 규칙을 활용한 대전용 보드게임의 초반 포진을 위해 포석된 상태를 나타 낸 도면. 도5(a) 및 (b)는 본 발명에 따른 바둑 규칙을 활용한 대전용 보드게임의 히든 돌 사용의 한 실시예를 나타낸 도 면.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0 : 보드판 11 : 감산 착점 12 : 가산 착점 20 : 돌 21 : 포석용 돌 22 : 가산점 돌 23 : 일반 돌 30 : 점수판 40 : 포석위치 기재카드 50 : 덤 베팅 카드 60 : 유인 착점 기재카드 70 : 히든카드 <72> A : 겹쳐진 포석용 돌 H : 히든 돌
12 도면 도면1-12 -
13 도면2 도면3-13 -
14 도면4-14 -
15 도면5-15 -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복수개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부재(1)를 서로 결합하여 연속화시키는 구조로서, 삽입공이 형성되어 있고 상기 삽입공 내면에는 나사부가 형성되어 있는 너트형 고정부재(10)가, 상기 프리캐스 트 콘크리트 부재(1) 내에 내장되도록 배치되는 내부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51) 국제특허분류(Int. Cl.) E01D 19/12 (2006.01) E01D 2/00 (2006.01) E01D 21/00 (2006.01) (21) 출원번호 10-2011-0036938 (22) 출원일자 2011년04월20일 심사청구일자 2011년04월20일 (65) 공개번호 10-2012-0119156
More information이 발명을 지원한 국가연구개발사업 과제고유번호 A1100-0801-2739 부처명 지식경제부 연구관리전문기관 연구사업명 IT핵심기술개발 연구과제명 융합형 포털서비스를 위한 이용자 참여형 방송기술개발 기여율 주관기관 전자부품연구원 연구기간 2008년 03월 01일 ~ 2
(51) Int. Cl.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G06Q 30/00 (2006.01) G06Q 50/00 (2006.01) (21) 출원번호 10-2008-0133476 (22) 출원일자 2008년12월24일 심사청구일자 2008년12월24일 (65) 공개번호 10-2010-0074918 (43) 공개일자 2010년07월02일
More information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본 발명은 중공코어 프리캐스트 슬래브 및 그 시공방법에 관한 것으로, 자세하게는 중공코어로 형성된 프리캐스트 슬래브 에 온돌을 일체로 구성한 슬래브 구조 및 그 시공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한 온돌 일체형 중공코어 프리캐스트 슬래브는, 공장에서 제작되는 중공코어 프
(51) Int. Cl. E04B 5/32 (2006.01) (19)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45) 공고일자 (11) 등록번호 (24) 등록일자 2007년03월12일 10-0693122 2007년03월05일 (21) 출원번호 10-2006-0048965 (65) 공개번호 (22) 출원일자 2006년05월30일 (43) 공개일자 심사청구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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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실용신안 등록청구의 범위 청구항 1 톤백마대가 설치될 수 있도록 일정간격을 두고 설치되는 한 쌍의 지지프레임과, 상기 지지프레임과 지지프레임의 상부를 서로 연결하는 한 쌍의 연결프레임과, 상기 연결프레임의 상부에 일정간격을 두고 다수 설치되어 상기 톤백마대와 그 투입구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국제특허분류(Int. Cl.) B65B 67/12 (2006.01) B65D 88/16 (2006.01) (21) 출원번호 20-2012-0003587 (22) 출원일자 2012년05월01일 심사청구일자 2012년05월01일 (11) 공개번호 20-2013-0006479 (43) 공개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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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51) 국제특허분류(Int. Cl.) A63F 13/2145 (2014.01) A63F 13/20 (2014.01) (21) 출원번호 10-2012-0094000 (22) 출원일자 2012년08월28일 심사청구일자 (56) 선행기술조사문헌 JP2002301267 A* JP2006129942 A* 2012년08월28일
More information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맨홀 일부분에 관통되게 결합되는 맨홀결합구와; 상기 맨홀결합구의 전방에 연통되게 형성되어 토양속에 묻히게 설치되고, 외주면에는 지하수가 유입될 수 있는 다수의 통공이 관통 형성된 지하수유입구와; 상기 맨홀결합구의 후방에 연통되고 수직으로 세워
(51) Int. Cl.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G01F 23/02 (2006.01) G01F 23/00 (2006.01) (21) 출원번호 10-2007-0096769 (22) 출원일자 2007년09월21일 심사청구일자 전체 청구항 수 : 총 5 항 (54) 지하수위 관측장치 2007년09월21일 (11) 공개번호 10-2009-003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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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11) 공개번호 10-2014-0008486 (43) 공개일자 2014년01월21일 (51) 국제특허분류(Int. Cl.) G08B 25/08 (2014.01) G08B 21/02 (2006.01) G08B 13/196 (2006.01) (21) 출원번호 10-2012-0075069 (22) 출원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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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Int. Cl. H04B 1/40 (2006.01) (19)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45) 공고일자 (11) 등록번호 (24) 등록일자 2006년11월23일 10-0646983 2006년11월09일 (21) 출원번호 10-2004-0053063 (65) 공개번호 10-2006-0004082 (22) 출원일자 2004년07월0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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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11) 공개번호 10-2010-0042502 (43) 공개일자 2010년04월26일 (51) Int. Cl. G06Q 50/00 (2006.01) (21) 출원번호 10-2008-0101675 (22) 출원일자 2008년10월16일 심사청구일자 전체 청구항 수 : 총 13 항 2008년10월16일 (71)
More information많이 이용하는 라면,햄버그,과자,탄산음료등은 무서운 병을 유발하고 비만의 원인 식품 이다. 8,등겨에 흘려 보낸 영양을 되 찾을 수 있다. 도정과정에서 등겨에 흘려 보낸 영양 많은 쌀눈과 쌀껍질의 영양을 등겨를 물에 우러나게하여 장시간 물에 담가 두어 영양을 되 찾는다
(51) Int. Cl.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A23L 1/307 (2006.01) C02F 1/68 (2006.01) (21) 출원번호 20-2011-0002850 (22) 출원일자 2011년04월05일 심사청구일자 2011년04월05일 (11) 공개번호 20-2011-0004312 (43) 공개일자 2011년05월03일
More information(72) 발명자 강문진 경기 고양시 일산구 일산3동 후곡마을 영풍한진 201-203 김정한 서울 서초구 방배4동 847-34 - 2 -
(51) Int. Cl.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B23K 9/133 (2006.01) B23K 9/28 (2006.01) B23K 9/26 (2006.01) (21) 출원번호 10-2006-0133016 (22) 출원일자 2006년12월22일 심사청구일자 (56) 선행기술조사문헌 2006년12월22일 (45) 공고일자 2007년10월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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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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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 1+2 + = = 1 1 1 +2 =(1+2)+& + *=+ = + 8 2 + = = =1 6 6 6 6 6 2 2 1 1 1 + =(1+)+& + *=+ =+1 = 2 6 1 21 1 + = + = = 1 1 1 + 1-1 1 1 + 6 6 0 1 + 1 + = = + 7 7 2 1 2 1 + =(+ )+& + *= + = 2-1 2 +2 9 9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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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51) 국제특허분류(Int. Cl.) B25J 9/06 (2006.01) B25J 19/02 (2006.01) (21) 출원번호 10-2011-0079361 (22) 출원일자 2011년08월10일 심사청구일자 2011년08월10일 (65) 공개번호 10-2013-0017122 (43) 공개일자 2013년02월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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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51) 국제특허분류(Int. Cl.) H05K 3/34 (2006.01) B23K 1/19 (2006.01) (21) 출원번호 10-2012-0091105 (22) 출원일자 2012년08월21일 심사청구일자 (56) 선행기술조사문헌 JP2004172398 A JP2004255426 A KR1020080083127
More information<B3EBC6AE322E687770>
특허등록건수 120000 100000 80000 60000 40000 20000 0 63 66 69 72 75 78 81 84 87 90 93 96 99 180000 160000 140000 120000 100000 80000 60000 40000 20000 0 특허출원건수 내 국 인 에 의 한 특 허 등 록 건 수 내 국 인 에 의 한 특 허 출 원 4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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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Int. Cl.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E02D 29/02 (2006.01) E02D 17/20 (2006.01) E02B 3/14 (2006.01) (21) 출원번호 10-2010-0089517 (22) 출원일자 2010년09월13일 심사청구일자 (56) 선행기술조사문헌 JP2006037700 A* KR1009204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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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이 발명을 지원한 국가연구개발사업 과제고유번호 08921-01304 부처명 방송통신위원회 연구사업명 방송통신기술개발사업 연구과제명 안전한 전자파환경 조성 주관기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연구기간 2008.01.01 ~ 2012.12.31-2 -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국제특허분류(Int. Cl.) H05K 9/00 (2006.01) H04B 1/38 (2006.01) (21) 출원번호 10-2011-0134285 (22) 출원일자 2011년12월14일 심사청구일자 없음 기술이전 희망 : 기술양도, 실시권허여, 기술지도 전체 청구항 수 : 총 1 항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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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re information도 3 은 본 발명에 따른 제거수단을 보인 사시도 도 4 는 본 발명에 따른 제거수단의 해파필터와 카본필터의 구성을 보인 개략단면도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 : 케이싱 (1a) : 천연음이온 도료 (2) : 제거수단 (3) : UV살균장치 (4)
(51) Int. Cl. 7 A61L 9/20 (19)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45) 공고일자 (11) 등록번호 (24) 등록일자 2005년05월25일 10-0491080 2005년05월13일 (21) 출원번호 10-2004-0022173 (65) 공개번호 10-2004-0037034 (22) 출원일자 2004년03월31일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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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51) 국제특허분류(Int. Cl.) E03B 3/03 (2006.01) E03F 1/00 (2006.01) C02F 1/00 (2006.01) (21) 출원번호 10-2011-0136139 (22) 출원일자 2011년12월16일 심사청구일자 (56) 선행기술조사문헌 KR100795918 B1* KR1010362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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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Int. Cl. G06K 7/00 (2006.01) (19)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45) 공고일자 (11) 등록번호 (24) 등록일자 2006년11월01일 10-0639964 2006년10월24일 (21) 출원번호 10-2004-0077732 (65) 공개번호 10-2006-0028855 (22) 출원일자 2004년09월30일
More information체스가 그랬듯, 언젠간 바둑에서도 기계가 인간을 넘을 날이 올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 문에, 승패 자체가 놀라울지언정 큰 충격은 아닐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오늘의 대국을 보고는 너무나도 큰 충격을 받아서, 꼭 이 이야기에 대하여 (주변의 관심 있는 사람들과) 의견
가+ 3/11/2016 알파고의 기묘한... :: 네이버 뉴스 알파고의 기묘한 한 수, 묻지도 따지지도 못하는 세상? 기사입력 2016.03.11 오후 11:57 본문듣기 32 20 이세돌 인공지능 대결이 던진 근본적인 질문 [오마이뉴스 글:김하영, 편집:박정훈] 10일 오후 서울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두번째 대국에서 아마 6단인 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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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Int. Cl.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G01N 3/30 (2006.01) (21) 출원번호 10-2008-0090352 (22) 출원일자 2008년09월12일 심사청구일자 2008년09월12일 (65) 공개번호 10-2010-0031318 (43) 공개일자 2010년03월22일 (56) 선행기술조사문헌 KR2004304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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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 7 통권2호 2 CONTENTS Korea Oceanographic & Hydrographic Association 2010. 7 2010년 한마음 워크숍 개최 원장님께서 손수 명찰을 달아주시면서 직원들과 더욱 친숙하게~~ 워크숍 시작! 친근하고 정감있는 말씀으로 직원들과 소통하며 격려하여 주시는 원장님... 제12차 SNPWG 회의에 참석 _ 전자항해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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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을 위한 수학 Fial Eam 5//(토) :-5: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4 ( ) (a) ( )4 8 8 (b) d이 성립한다. d C C log log (c) 이다. 양변에 적분을 취하면 log C (d) 라 하자. 그러면 d 4이다. 9 9 4 / si (e) cos 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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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Int. Cl.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E01B 25/30 (2006.01) (21) 출원번호 10-2007-0065197 (22) 출원일자 2007년06월29일 심사청구일자 (56) 선행기술조사문헌 JP2004346733 A* JP55040028 U KR100198968 B1 2007년06월29일 *는 심사관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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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Int. Cl. 7 H01L 21/60 (19)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45) 공고일자 (11) 등록번호 (24) 등록일자 2005년10월07일 10-0519222 2005년09월28일 (21) 출원번호 10-2003-0085619 (65) 공개번호 10-2005-0051933 (22) 출원일자 2003년11월28일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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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s p x f p (x) f (x) VOL. 46 NO. 12 2013. 12 43 p j (x) r j n c f max f min v max, j j c j (x) j f (x) v j (x) f (x) v(x) f d (x) f (x) f (x) v(x) v(x) r f 44 r f X(x) Y (x) (x, y) (x, y) f (x, y) V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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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45) 공고일자 2014년04월14일 (11) 등록번호 10-1384704 (24) 등록일자 2014년04월07일 (51) 국제특허분류(Int. Cl.) F16L 9/18 (2006.01) F17D 1/00 (2006.01) F16L 3/00 (2006.01) (21) 출원번호 10-2012-0113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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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 48.6% 남 51.4% 40대 10.7% 50대 이 상 6.0% 10대 0.9% 20대 34.5% 30대 47.9% 초등졸 이하 대학원생 이 0.6% 중졸 이하 상 0.7% 2.7% 고졸 이하 34.2% 대졸 이하 61.9% 직장 1.9% e-mail 주소 2.8% 핸드폰 번호 8.2% 전화번호 4.5% 학교 0.9% 주소 2.0% 기타 0.4% 이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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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국제특허분류(Int. Cl.) E02D 31/02 (2006.01) E02B 11/02 (2006.01) (21) 출원번호 10-2010-0116402 (22) 출원일자 2010년11월22일 심사청구일자 전체 청구항 수 : 총 11 항 2010년11월22일 (11) 공개번호 10-2012-0054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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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일 : 2013년 7월 25일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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