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만은 알고 갑시다 정답
|
|
- 자경 육
- 6 years ago
- Views:
Transcription
1 정답 1장 1. a) 클래스, 메소드, 명령문 b) main 2. 자바가상기계또는 Java Virtual Machine 또는 JVM 3. 5 행에중괄호 가하나더있어야합니다. 2장 1. 11행에서 max 변수를사용한것이잘못입니다. max 변수는 if 문에종속된블록안에선 언되어있기때문에그블록밖에서는사용할수없습니다. 2. K 라는문자가출력됩니다. 이프로그램이 " 키위 를출력하도록만들려면 switch 문안에다 음과같은부분을추가해야합니다. case 'K' : System.out.println(" 키위 ); break; 3. a int cnt = 10 b cnt > 0 또는 cnt >= 1 c cnt-- 4. a double num : arr b total += num; 또는 total = total + num; * num 대신다른변수이름을사용해도됩니다. 5. 1) "Hello, " + args[0] 2) java HelloEverybody World
2 정답 3장 1. byte 타입으로표현할수있는범위는 -128부터 127 까지입니다. 그렇기때문에 0부터 199 까지반복을수행하는 for 문의카운트변수로사용될수없습니다. 2. a) String b) double c) int d) double e) boolean f) char 3. ' r n' : 작은따옴표안에는하나의문자만쓸수있습니다..5e100f : 표현범위를초과하는 float 타입리터럴입니다. 0xABCDEFABCDEF : 표현범위를초과하는 int 타입리터럴입니다. 0x12.5e2 : 16 진부동소수점수의가수, 지수구분은 e가아니라 P나 p를가지고해야합 니다. " 단가: \10000" : \ 는 escape sequence 를시작하는문자(\) 이기때문에원화표시로 사용될수없습니다. TRUE : 불리언리터럴은모두소문자로써야합니다. 1e-100f : float 타입으로표현할수없을정도로미세한값입니다. 이런값은 float 타입의 리터럴로사용할수없습니다. 4장 1. 5행의 total = total + cnt; 라는명령문이잘못되었습니다. total 변수는 byte 타입이고 cnt 변수는 int 타입이기때문에 + 연산의결과는 int 타입이됩니다. int 타입의값을 byte 타 입변수에다시대입하려고했기때문에잘못입니다. 2. a) 3 b) 100 c) 10*20=200 d) true e) true f) true g) true h) 0 i) 0 j) num++ : ++ 연산자가산출하는값은변수가아니기때문에그결과에다시 ++ 연산자 를사용할수없습니다. true + 3 : + 연산자는 boolean 타입과 int 타입의피연산자에는사용할수없습니다. true > false : > 연산자의두피연산자는모두수치타입이어야합니다. 0xFF00 0x00FF : 연산자의피연산자는모두 boolean 타입이어야합니다 : -- 연산자의피연산자는반드시변수여야합니다. 120e3 << 2 : << 입리터럴입니다. 연산자의피연산자는정수타입이어야하는데 120e3은부동소수점타
3 정답 5장 1. 이장에서배웠던방법을사용하여다음과같이상품정보클래스를선언할수있습니다. class GoodsInfo { 2. final String code; // 상품코드 String name; // 상품명 String maker; // 제조사 int price; // 표준단가 double discountrate; // 할인율 GoodsInfo(String code, String name, String maker, int price) { this.code = code; this.name = name; this.maker = maker; this.price = price; GoodsInfo(String code, String name, String maker, int price, double discountrate) { this(code, name, maker, price); this.discountrate = discountrate; void updatediscountrate(double discountrate) { // 할인율을변경한다 this.discountrate = discountrate; int getsellingprice() { // 판매가를계산한다 return price - (int) (price * discountrate); 필드의값은반드시객체가생성되는도중에초기화되어야하는데초기화되지않았습 니다. 그리고객체가생성된후에는 final 필드의값을바꿀수없는데객체를생성하고난 후라야호출될수있는메소드안에서 final 필드에값을대입했으므로그것도잘못입니다. 3. width와 height 필드가 0 이하의값을갖게되는경우는둘입니다. 첫째는객체를생성할 때파라미터값으로 0 이하의값이들어오는경우고, 둘째는객체가생성된후에필드에 다른값을대입하는경우입니다. 첫번째경우는객체를생성할때 0 이하의값이들어오면익셉션이발생되도록하는것으 로문제를해결할수있습니다. 두번째경우는객체외부에서필드에다른값을대입하지 못하도록필드선언문에 private 키워드를붙여서문제를해결할수있습니다.
4 정답 class Rectangle { private int width, height; Rectangle(int width, int height) throws Exception { if (width <= 0 height <= 0) throw new Exception(" 높이와넓이는플러스값이어야합니다."); this.width = width; this.height = height; int getarea() { return width * height; 그런데이렇게클래스를고치면외부에서객체가담고있는 width와 height 필드값을읽 을수조차없게되므로, 이를보완하기위해다음과같이필드값을리턴하는메소드들을 추가해주는것이좋습니다. class Rectangle { private int width, height; Rectangle(int width, int height) throws Exception { if (width <= 0 height <= 0) throw new Exception(" 높이와넓이는플러스값이어야합니다. "); this.width = width; this.height = height; int getarea() { return width * height; int getwidth() { return width; int getheight() { return height;
5 정답 4. 모든객체가공통적으로접근할데이터는정적필드로선언해야합니다. 그러므로마지막 일련번호를저장하는정적필드를선언하고, 생성자에서그필드를사용하여 seqno 필드 의값을설정한후정적필드의값을 class BBSItem { 1 만큼증가시키면됩니다. static int lastseqno = 0; // 마지막일련번호 int seqno; // 일련번호 String writer; // 작성자 String writtendate; // 작성일자 String title; // 제목 String content; // 내용 BBSItem(String writer, String writtendate, String title, String content) { this.seqno = ++lastseqno; this.writer = writer; this.writtendate = writtendate; this.title = title; this.content = content; 또는마지막일련번호대신다음일련번호를저장하는정적필드를선언해도됩니다. 5. 5행의 printcharacter 메소드호출문이잘못입니다. 정적메소드안에서는인스턴스메소드 를호출할수없기때문입니다. 6장 1. 주어진음악 CD 클래스는다음과같이선언할수있습니다. class MusicCDInfo extends CDInfo { String artist; // 아티스트 String songname[]; // 곡명 MusicCDInfo(String registreno, String title, String artist, String[] songname) { super(registreno, title); this.artist = artist; this.songname = songname; 2. a) extends Rectangle b) super(sidelength, sidelength) c) getwidth() 또는 getheight()
6 정답 3. 13행과 14행에있는 obj.borrower와 obj.checkoutdate 부분이잘못입니다. 객체가인터페 이스변수에대입되어있을때는그인터페이스에속하는구성요소만사용할수있기때문 입니다. borrower와 checkoutdate 필드는 Lendable 인터페이스의구성요소가아니므로 잘못입니다. 오류를고치려면이부분을파라미터변수이름인 borrower와 date로바꾸어 야합니다. 4. title, sendername 필드는 final static 키워드가없지만인터페이스안에있기때문에컴파 일할때자동으로 final static 키워드가붙어서상수필드가됩니다. 그런데인터페이스의 상수필드는선언을할때반드시초기값을대입해야하는데그렇게하지않은것이첫번 째잘못입니다. 두번째잘못은생성자입니다. 인터페이스는생성자를가질수없기때문입 니다. 7장 1. 표시된부분에다음과같은 if 문을넣으면됩니다. if (obj instanceof CheckingAccount) { CheckingAccount obj2 = (CheckingAccount) obj; System.out.println(" 카드번호:" + obj2.cardno); 2. 다음과같이선언할수있습니다. enum Color { YELLOW, RED, BLUE Color, YELLOW, RED, BLUE 라는식별자대신다른식별자를사용할수도있습니다. 3. 다음과같이수정할수있습니다. [ 대출가능인터페이스] interface Lendable { enum BookState { STATE_BORROWED, STATE_NORMAL void checkout(string borrower, String date); void checkin();
7 정답 [ 단행본클래스] class SeparateVolume implements Lendable { String requestno; // 청구번호필드 String booktitle; // 제목필드 String writer; // 저자필드 String borrower; // 대출인필드 String checkoutdate; // 대출일필드 BookState state; // 대출상태필드 SeparateVolume(String requestno, String booktitle, String writer) { this.requestno = requestno; this.booktitle = booktitle; this.writer = writer; this.state = BookState.STATE_NORMAL; public void checkout(string borrower, String date) { // 대출한다 if (state!= BookState.STATE_NORMAL) return; this.borrower = borrower; this.checkoutdate = date; this.state = BookState.STATE_BORROWED; System.out.println("*" + booktitle + " 이( 가) 대출되었습니다."); System.out.println(" 대출인:" + borrower); System.out.println(" 대출일:" + date + "\n"); public void checkin() { // 반납한다 this.borrower = null; this.checkoutdate = null; this.state = BookState.STATE_NORMAL; System.out.println("*" + booktitle + " 이( 가) 반납되었습니다.\n"); 열거타입은프로그램내부에서클래스로취급되기때문에 BookState 타입인 state 필드의 디폴트값은 null 입니다. 그렇기때문에생성자에서필드값을 BookState.STATE_NORMAL 로초기화했습니다.
8 정답 8장 1. 다음과같이고치면됩니다. import java.util.gregoriancalendar; import java.util.calendar; class DateTim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GregorianCalendar obj = new GregorianCalendar(); int year = obj.get(calendar.year); int month = obj.get(calendar.month) + 1; int day = obj.get(calendar.day_of_month); System.out.printf(" 오늘은 %d 년 %d 월 %d 일입니다.%n", year, month, day); 또는다음과같이고칠수도있습니다. import java.util.*; class DateTim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GregorianCalendar obj = new GregorianCalendar(); int year = obj.get(calendar.year); int month = obj.get(calendar.month) + 1; int day = obj.get(calendar.day_of_month); System.out.printf(" 오늘은 %d 년 %d 월 %d 일입니다.%n", year, month, day); 2. 같은패키지내의서브클래스안에서는 public, protected 구성요소뿐만아니라접근제어 수식어가없는구성요소도사용할수있습니다. 그러므로 SmartGoodsStock 클래스안에 서는 goodscode, stocknum 필드, 생성자, addstock, subtractstock, gettocknum 메소 드를모두사용할수있습니다. 3. Movable 인터페이스를컴파일한디렉토리에서 javap 명령을실행하면다음과같은내용을 확인할수있습니다.
9 정답 9장 1. 문자열연결연산자 + 의양쪽에모두문자열리터럴이있으면자바컴파일러는길게연결 된하나의문자열리터럴로취급하기때문에왼쪽프로그램은하나의 String 객체만생성합 니다. 반면오른쪽프로그램은 3개의서로다른문자열리터럴각각에대해 String 객체가 생성될뿐만아니라 += 연산을한번할때마다새로운 String 객체가생성됩니다. 객체를 자꾸생성하면메모리사용도많아지고, 프로그램의실행속도도떨어지기때문에왼쪽프 로그램이오른쪽프로그램보다더효율적이라고할수있습니다. 2. 다음과같이완성할수있습니다. class LongLongString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for (String str: args) sb.append(str); System.out.println(sb); 3. 다음과같이완성할수있습니다. import java.util.*; class After100Days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GregorianCalendar calendar = new GregorianCalendar(); calendar.add(calendar.date, 100); int year = calendar.get(calendar.year); int month = calendar.get(calendar.month) + 1; int date = calendar.get(calendar.date); System.out.printf(year + " 년" + month + " 월" + date + " 일"); 4. random.nextint(5)
10 정답 10장 1. 빈칸을다음과같이채우면됩니다. writer.println(str1); writer.println(str2); 2. 빈칸을다음과같이채우면됩니다. int num1 = in.readint(); int num2 = in.readint(); double num3 = in.readdouble(); System.out.println(num1); System.out.println(num2); System.out.println(num3); readint, readdouble 해도상관없습니다. 메소드의호출순서와사용방법만맞으면다른부분은다르게작성 3. System.out.printf 메소드호출문을다음과같이완성하면됩니다. System.out.printf( " 계좌번호:%s%n", obj.accountno); System.out.printf( " 예금주이름:%s%n", obj.ownername); System.out.printf( " 잔액:%d%n", obj.balance); 11장 1. 빈칸을다음과같이채우면됩니다. return " 계좌번호: " + accountno + "\n 예금주이름: " + ownername + "\n 잔액: " + balance + " 원"; 2. 다음과같은결과가출력됩니다. obj1 = (10,10) obj2 = (50,100)
11 정답 12장 1. 다음과같이완성할수있습니다. class MaxValu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f (args.length!= 2) { try { System.out.println("Usage: java MaxValue < 정수1> < 정수2>"); return; int num1 = Integer.parseInt(args[0]); int num2 = Integer.parseInt(args[1]); if (num1 > num2) else System.out.println(num1); System.out.println(num2); catch (NumberFormatException e) { System.out.println("Usage: java MaxValue < 정수1> < 정수2>"); int 타입대신 long 타입을사용하고, Integer 클래스대신 Long 클래스를사용하여더넓 은범위의정수를비교하는프로그램으로만들수도있습니다. 2. 올바른프로그램입니다. 프리미티브타입인 3.14와 true는 Object 배열에넣는과정에서 Double 타입과 Boolean 타입으로자동박싱됩니다.
12 정답 13장 1. 다음과같이완성하면됩니다. // 게시판클래스 import java.util.linkedlist; class BBS { LinkedList<BBSItem> items; BBS() { // items = new LinkedList<BBSItem>(); void add(bbsitem item) { // items.add(item); void modify(int index, BBSItem item) { // items.set(index, item); void delete(int index) { // items.remove(index); 생성자 게시글을추가한다 게시글을수정한다 게시글을삭제한다 2. 올바른프로그램입니다. 5 행 ~ 8행에서 addlast 메소드에 double 타입의파라미터를넘겨 주었지만이값은자동으로 Double 타입으로변환됩니다(12-3 절자동 Boxing 참조). 그 리고 10행에서 removelast 메소드가리턴하는 Double 값을 double 타입의변수에대입했 지만이값역시 double 타입으로자동변환되기때문에(12-3 절자동 Unboxing 참조) 문 제가되지않습니다. 3. hashcode, equals 14장 1. a) getproperties b) getproperty c) arraycopy d) exit e) err 2. 다음과같이빈칸을채워넣으면됩니다. System.arraycopy(arr1, 2, arr2, 0, 5); 3. 다음과같이완성하면됩니다. class OSInf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osname = System.getProperty("os.name"); String osversion = System.getProperty("os.version"); System.out.printf("%s version %s %n", osname, osversion);
13 정답 15장 1. a) unchecked exception b) 에러 c) checked exception d) unchecked exception e) checked exception 2. poem.txt 파일이없으면 FileReader 생성자에서 FileNotFoundException 이발생하고, 그 익셉션에의해프로그램의실행흐름은 15행에있는 catch 블록으로이동합니다. 이 catch 블록에서 " 파일이존재하지않습니다." 라는메시지를출력한다음에프로그램의실행흐름 은 21행에있는 finally 블록으로이동합니다. finally 불록안에는다시 try 문이있고, 그 try 문안에서 reader 변수에대해 close 메소 드를호출하는명령문이있습니다. 그런데 reader 변수의값은 null이기때문에여기서 NullPointerException 이발생합니다. 그익셉션으로인해프로그램의실행흐름은 25행에 있는 catch 절로이동합니다. 이 catch 절에서는아무일도하지않기때문에안쪽 try 문 과바깥쪽 try 문이모두완료되고프로그램은종료합니다. 3. 다음과같이완성하면됩니다. class StockShortageException extends Exception { StockShortageException(String str) { super(str);
14 정답 16장 1. 다음과같이완성하면됩니다. import java.util.arraylist; class SalesReport { int year; // 연도 byte quarter; // 4 분기: 1, 2, 3, 4 ArrayList<Record> list = new ArrayList<Record>(); SalesReport(int year, byte quarter) { this.year = year; this.quarter = quarter; void addrecord(string name, int num, int amount) { list.add(new Record(name, num, amount)); int gettotal() { int total = 0; for (Record record: list) total += record.num; return total; class Record { String name; int num; int amount; Record(String name, int num, int amount) { this.name = name; this.num = num; this.amount = amount; 2. 다음과같이완성하면됩니다. class ChickenFarm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lass Cock extends Animal { void say() { System.out.println(" 꼬끼요"); Cock cock = new Cock(); cock.say();
15 정답 17장 1. 직렬화프로그램의빈칸은다음과같이채우면됩니다. out.writeobject(obj); 역직렬화프로그램의빈칸은다음과같이채우면됩니다. (Account) in.readobject(); 2. 다음과같이 java.io.serializable 인터페이스를구현하도록만들고, 직렬화대상에서제외시 킬필드에 transient 키워드를붙여주면됩니다. class PhysicalInfo implements java.io.serializable { String name; int age; transient char bloodtype; float height, weight; transient float bust, waist, hip; PhysicalInfo(String name) { this.name = name; 18장 1. 다음과같이완성하면됩니다. [main 메소드를포함하는클래스] class Signs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hread thread = new MinusThread(); thread.start(); for (int cnt = 0; cnt < 100; cnt++) System.out.print( + ); [ 마이너스부호를출력하는스레드클래스] class MinusThread extends Thread { public void run() { for (int cnt = 0; cnt < 100; cnt++) System.out.print( - );
16 정답 2. 파이를계산하는스레드클래스의빈칸은다음과같이채우면됩니다. sharedarea.done = true; 그리고파이를출력하는스레드클래스의빈칸은다음과같이채우면됩니다.!sharedArea.done 3. 동전을백만번던지는시뮬레이션을하는스레드클래스는다음과같이완성하면됩니다. class SimulThread extends Thread { SharedArea sharedarea; public void run() { int sum = 0; for (int cnt = 0; cnt < ; cnt++) { java.util.random random = new java.util.random(); boolean ishead = random.nextboolean(); if (ishead) sum++; sharedarea.ratio = sum / ; synchronized (sharedarea) { sharedarea.notify(); 결과를출력하는스레드클래스는다음과같이완성하면됩니다. class ResultThread extends Thread { SharedArea sharedarea; public void run() { if (sharedarea.ratio == null) { try { synchronized (sharedarea) { sharedarea.wait();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System.out.println(e.getMessage()); System.out.println(sharedArea.ratio);
17 정답 19장 1. 다음과같이완성하면됩니다. import java.awt.*;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x.swing.table.*; class ContactInfoFinde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JFrame frame = new JFrame(" 연락처검색프로그램"); frame.setpreferredsize(new Dimension(500, 200)); frame.setlocation(500, 400); Container contentpane = frame.getcontentpane(); JTextField text1 = new JTextField(6); JTextField text2 = new JTextField(10); JTextField text3 = new JTextField(5); JButton button = new JButton(" 검색"); JPanel panel = new JPanel(); panel.add(new JLabel(" 이름")); panel.add(text1); panel.add(new JLabel(" 주소")); panel.add(text2); panel.add(new JLabel(" 전화번호")); panel.add(text3); panel.add(button); contentpane.add(panel, BorderLayout.NORTH); String colnames[] = { " 이름", " 주소", " 전화번호" ; DefaultTableModel model = new DefaultTableModel(colNames, 0); JTable table = new JTable(model); contentpane.add(new JScrollPane(table), BorderLayout.CENTER); button.addactionlistener(new SearchActionListener(table, text1, text2, text3)); frame.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frame.pack(); frame.setvisible(true);
18 정답 2. 다음과같이완성하면됩니다. import java.awt.event.*;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util.random; class ThrowActionListener implements ActionListener { JLabel label; ThrowActionListener(JLabel label) { // 생성자 this.label = label;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Random random = new Random(); int head = 0, tail = 0; for (int cnt = 0; cnt < 100; cnt++) { boolean ishead = random.nextboolean(); if (ishead) else head++; tail++; label.settext(" 앞면:" + head + " 뒷면:" + tail); 3. 다음과같이완성하면됩니다. import java.awt.*; import javax.swing.*; class DrawingPanel extends JPanel { int num1; // O 형의수 int num2; // A 형의수 int num3; // B 형의수 int num4; // AB 형의수 public void paint(graphics g) { g.clearrect(0, 0, getwidth(), getheight()); if ((num1 < 0) (num2 < 0) (num3 < 0) (num4 < 0)) return; int total = num1 + num2 + num3 + num4; if (total == 0) return; int arc1 = (int) * num1 / total; int arc2 = (int) * num2 / total; int arc3 = (int) * num3 / total;
19 정답 g.setcolor(color.yellow); g.fillarc(50, 20, 200, 200, 0, arc1); g.setcolor(color.red); g.fillarc(50, 20, 200, 200, arc1, arc2); g.setcolor(color.blue); g.fillarc(50, 20, 200, 200, arc1 + arc2, arc3); g.setcolor(color.green); g.fillarc(50, 20, 200, 200, arc1 + arc2 + arc3, 360-(arc1 + arc2 + arc3)); g.setcolor(color.black); g.setfont(new Font(" 굴림체", Font.PLAIN, 12)); g.drawstring(" O 형: 노랑", 300, 150); g.drawstring(" A 형: 빨강", 300, 170); g.drawstring(" B 형: 파랑", 300, 190); g.drawstring("ab 형: 초록", 300, 210); void setnumbers(int num1, int num2, int num3, int num4) { this.num1 = num1; this.num2 = num2; this.num3 = num3; this.num4 = num4; 20장 1. 빈칸을다음과같은명령문으로채워넣으면됩니다. int data = in.read(); if (data < 0) break; out.write(data); 2. 빈칸을다음과같은명령문으로채워넣으면됩니다. int num1 = in.readint(); int num2 = in.readint(); out.writeint(num1 + num2);
20 정답 21장 1. 다음과같은 create 문을가지고테이블을만들고, 그다음에있는 insert 문으로데이터를 입력하면됩니다. create table custinfo ( ); name address phoneno varchar(10) not null, varchar(80) not null, varchar(15) not null insert into custinfo (name, address, phoneno) values( 김재영', ' 서울시서초구 FFF동 호', ' '); insert into custinfo (name, address, phoneno) values( ' 박철규', ' 경기도고양시일산서구 HHH동 호', ' '); insert into custinfo (name, address, phoneno) values( ' 변재희', ' 서울시마포구 EEE동 호', ' '); insert into custinfo (name, address, phoneno) values( ' 김미경', ' 서울시서대문구 BCD동 호', ' '); insert into custinfo (name, address, phoneno) values( ' 진석영', ' 서울시노원구 III동 호', ' '); insert into custinfo (name, address, phoneno) values( ' 박지영', ' 경기도성남시분당구 BBB동 I아파트 711동 707', ' '); insert into custinfo (name, address, phoneno) values( ' 최미화', ' 인천시계양구 DDD동 호', ' '); insert into custinfo (name, address, phoneno) values( ' 김철수', ' 서울시동대문구 AAA동 호', ' '); 2. 빈칸을다음과같은명령문으로채우면됩니다. stmt = conn.createstatement(); ResultSet rs = stmt.executequery("select name, address, phoneno from custinfo where " while (rs.next()) { String arr[] = new String[3]; arr[0] = tounicode(rs.getstring("name")); arr[1] = tounicode(rs.getstring("address")); arr[2] = tounicode(rs.getstring("phoneno")); model.addrow(arr); 3. 빈칸을다음과같은명령문으로채우면됩니다. stmt = conn.createstatement(); int rownum = stmt.executeupdate( + "name like '" + tolatin1(name) + "%' and " + "address like '" + tolatin1(address) + "%' and " + "phoneno like '" + tolatin1(phoneno) + "%';"); "insert into custinfo (name, address, phoneno) values('" + tolatin1(name) + "', '" + tolatin1(address) + "', '" + tolatin1(phoneno) + "');"); System.out.println(rowNum + " 행이입력되었습니다.");
21 정답 22장 1. main 메소드를포함하는클래스는다음과같은애플릿클래스로대체하면되고, action listener 클래스는그대로사용해도됩니다. import java.awt.*;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event.*; public class HelloApplet extends JApplet { public void init() { Container contentpane = getcontentpane(); JTextField text = new JTextField(); JButton button = new JButton(" 확인"); JLabel label = new JLabel("Hello"); contentpane.add(text, BorderLayout.CENTER); contentpane.add(button, BorderLayout.EAST); contentpane.add(label, BorderLayout.SOUTH); ActionListener listener = new ConfirmButtonActionListener(text, label); button.addactionlistener(listener); 2. 빈칸을다음과같이채우면됩니다. <HTML> <HEAD><TITLE> 헬로프로그램</TITLE></HEAD> <BODY> </BODY> </HTML> <APPLET CODE="HelloApplet.class" WIDTH=200 HEIGHT=50> </APPLET>
Microsoft PowerPoint - Java-03.pptx
JAVA 프로그래밍 Chapter 19. GUI 프로그래밍 1 GUI 환경에서작동하는프로그램 윈도우프로그램에대하여 텍스트모드프로그램과윈도우프로그램 a) 텍스트모드의프로그램 b) 윈도우프로그램 2 GUI 환경에서작동하는프로그램 -2 윈도우프로그램에대하여 텍스트모드프로그램과윈도우프로그램의구조적차이 3 윈도우프로그램의작성방법 윈도우프로그램의구조 네단계로실행되는윈도우프로그램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04-UDP Programming.ppt
Chapter 4. UDP Dongwon Jeong djeong@kunsan.ac.kr http://ist.kunsan.ac.kr/ Dept. of Informatics & Statistics 목차 UDP 1 1 UDP 개념 자바 UDP 프로그램작성 클라이언트와서버모두 DatagramSocket 클래스로생성 상호간통신은 DatagramPacket 클래스를이용하여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자바-기본문법(Ch2).pptx
자바기본문법 1. 기본사항 2. 자료형 3. 변수와상수 4. 연산자 1 주석 (Comments) 이해를돕기위한설명문 종류 // /* */ /** */ 활용예 javadoc HelloApplication.java 2 주석 (Comments) /* File name: HelloApplication.java Created by: Jung Created on: March
More information9장.key
JAVA Programming 1 GUI(Graphical User Interface) 2 GUI!,! GUI! GUI, GUI GUI! GUI AWT Swing AWT - java.awt Swing - javax.swing AWT Swing 3 AWT(Abstract Windowing Toolkit)! GUI! java.awt! AWT (Heavy weight
More informationgnu-lee-oop-kor-lec10-1-chap10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10 장이벤트처리 이벤트분류 액션이벤트 키이벤트 마우스이동이벤트 어댑터클래스 스윙컴포넌트에의하여지원되는이벤트는크게두가지의카테고리로나누어진다. 사용자가버튼을클릭하는경우 사용자가메뉴항목을선택하는경우 사용자가텍스트필드에서엔터키를누르는경우 두개의버튼을만들어서패널의배경색을변경하는프로그램을작성하여보자. 이벤트리스너는하나만생성한다. class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Lesson 2... ( ). ( ). @ vs. logic data method variable behavior attribute method field Flow (Type), ( ) member @ () : C program Method A ( ) Method B ( ) Method C () program : Java, C++, C# data @ Program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실습 1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조건문 반복문 System.out 구구단 모양만들기 Up & Down 2 조건문 조건문의종류 If, switch If 문 조건식결과따라중괄호 { 블록을실행할지여부결정할때사용 조건식 true 또는 false값을산출할수있는연산식 boolean 변수 조건식이 true이면블록실행하고 false 이면블록실행하지않음 3
More informationgnu-lee-oop-kor-lec06-3-chap7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7 장상속 Super 키워드 상속과생성자 상속과다형성 서브클래스의객체가생성될때, 서브클래스의생성자만호출될까? 아니면수퍼클래스의생성자도호출되는가? class Base{ public Base(String msg) { System.out.println("Base() 생성자 "); ; class Derived extends Base
More information연습문제 정답
class HelloJava { System.out.println(" 안녕하세요, 자바"); 안녕하세요, 자바 int table[][] = { { 1, 2, 3, 4, { 5, 6, 7, 8, { 9, 10, 11, 12 ; System.out.println(table.length); 3 int num = 3; if (num == 1) System.out.println("Good
More informationJTable과 MVC(Model-View-Controller) 구조 - 모델-뷰-컨트롤러구조는데이터의저장과접근에대한제공은모델이담당하고, 화면표시는뷰, 이벤트의처리는컨트롤러가하도록각역할을구분한구조이다. 즉, 역할의분담을통하여상호간의영향을최소화하고각요소의독립성을보장하여독자
JTable 에서사용하는 Model 객체 JTable - JTable은데이터베이스의검색결과를 GUI에보여주기위해사용되는컴포넌트이다. 가로와세로로구성된테이블을을사용해서행과열에데이터를위치시킨다. - JTable을사용하는방법은다음과같다. 1 테이블에출력될데이터를 2차원배열에저장한다. Object[][] records = { {..., {..., {... ; 2 제목으로사용할문제열을
More information자바GUI실전프로그래밍2_장대원.PDF
JAVA GUI - 2 JSTORM http://wwwjstormpekr JAVA GUI - 2 Issued by: < > Document Information Document title: JAVA GUI - 2 Document file name: Revision number: Issued by: Issue Date: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14주차 강의자료
Java 로만드는 Monster 잡기게임예제이해 2014. 12. 2 게임화면및게임방법 기사초기위치 : (0,0) 아이템 10 개랜덤생성 몬스터 10 놈랜덤생성 Frame 하단에기사위치와기사파워출력방향키로기사이동아이템과몬스터는고정종료버튼클릭하면종료 Project 구성 GameMain.java GUI 환경설정, Main Method 게임객체램덤위치에생성 Event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1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Class - Property Jo, Heeseung 목차 section 1 클래스의일반구조 section 2 클래스선언 section 3 객체의생성 section 4 멤버변수 4-1 객체변수 4-2 클래스변수 4-3 종단 (final) 변수 4-4 멤버변수접근방법 section 5 멤버변수접근한정자 5-1 public 5-2 private 5-3 한정자없음
More information(8) getpi() 함수는정적함수이므로 main() 에서호출할수있다. (9) class Circle private double radius; static final double PI= ; // PI 이름으로 로초기화된정적상수 public
Chapter 9 Lab 문제정답 1. public class Circle private double radius; static final double PI=3.141592; // PI 이름으로 3.141592 로초기화된정적상수 (1) public Circle(double r) radius = r; (2) public double getradius() return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6C0E520BED6C7C3B8B4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26 장애플릿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애플릿소개 애플릿작성및소개 애플릿의생명주기 애플릿에서의그래픽컴포넌트의소개 Applet API의이용 웹브라우저상에서실행되는작은프로그램인애플릿에대하여학습합니다. 애플릿이란? 애플릿은웹페이지같은 HTML 문서안에내장되어실행되는자바프로그램이다. 애플릿을실행시키는두가지방법 1. 웹브라우저를이용하는방법 2. Appletviewer를이용하는방법
More information05-class.key
5 : 2 (method) (public) (private) (interface) 5.1 (Method), (public method) (private method) (constructor), 3 4 5.2 (client). (receiver)., System.out.println("Hello"); (client object) (receiver object)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8 장클래스와객체 I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클래스와객체 객체의일생직접 메소드클래스를 필드작성해 UML 봅시다. QUIZ 1. 객체는 속성과 동작을가지고있다. 2. 자동차가객체라면클래스는 설계도이다. 먼저앞장에서학습한클래스와객체의개념을복습해봅시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class) 는객체의설계도라할수있다. 클래스는필드와메소드로이루어진다.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람다식, 패키지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홈네트워킹 public interface RemoteControl { public void turnon(); // 가전제품을켠다. public void turnoff(); // 가전제품을끈다. 인터페이스를구현 public class Television
More information07 자바의 다양한 클래스.key
[ 07 ] . java.lang Object, Math, String, StringBuffer Byte, Short, Integer, Long, Float, Double, Boolean, Character. java.util Random, StringTokenizer Calendar, GregorianCalendar, Date. Collection, List,
More information02 C h a p t e r Java
02 C h a p t e r Java Bioinformatics in J a va,, 2 1,,,, C++, Python, (Java),,, (http://wwwbiojavaorg),, 13, 3D GUI,,, (Java programming language) (Sun Microsystems) 1995 1990 (green project) TV 22 CHAPTER
More information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2015 학년도 2 학기 1. 추상메소드 선언은되어있으나코드구현되어있지않은메소드 abstract 키워드사용 메소드타입, 이름, 매개변수리스트만선언 public abstract String getname(); public abstract void setname(string s); 2. 추상클래스 abstract 키워드로선언한클래스 종류 추상메소드를포함하는클래스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Lesson 3 if, if else, if else if, switch case for, while, do while break, continue : System.in, args, JOptionPane for (,, ) @ vs. logic data method variable Data Data Flow (Type), ( ) @ Member field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3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2강
컴퓨터과학과 김희천교수 학습개요 Java 언어문법의기본사항, 자료형, 변수와상수선언및사용법, 각종연산자사용법, if/switch 등과같은제어문사용법등에대해설명한다. 또한 C++ 언어와선언 / 사용방법이다른 Java의배열선언및사용법에대해서설명한다. Java 언어의효과적인활용을위해서는기본문법을이해하는것이중요하다. 객체지향의기본개념에대해알아보고 Java에서어떻게객체지향적요소를적용하고있는지살펴본다.
More information12-file.key
11 (String).. java.lang.stringbuffer. s String s = "abcd"; s = s + "e"; a b c d e a b c d e ,., "910359,, " "910359" " " " " (token) (token),, (delimiter). java.util.stringtokenizer String s = "910359,,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9C0E520B9E8C4A120B0FCB8AEC0DA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19 장배치관리자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배치관리자의개요 배치관리자의사용 FlowLayout BorderLayout GridLayout BoxLayout CardLayout 절대위치로배치 컨테이너안에서컴포넌트를배치하는방법에대하여살펴봅시다. 배치관리자 (layout manager) 컨테이너안의각컴포넌트의위치와크기를결정하는작업 [3/70] 상당히다르게보인다.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텔레비젼 2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3 예제 2. 여러개의객체생성하기 4 5 예제 3. 메소드가추가된클래스 public class Television { int channel; // 채널번호 int volume; // 볼륨 boolean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3C0E520B1D7B7A1C7C820C7C1B7CEB1D7B7A1B9D6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23 장그래픽프로그래밍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자바에서의그래픽 기초사항 기초도형그리기 색상 폰트 Java 2D Java 2D를이용한그리기 Java 2D 를이용한채우기 도형회전과평행이동 자바를이용하여서화면에그림을그려봅시다. 자바그래픽데모 자바그래픽의두가지방법 자바그래픽 AWT Java 2D AWT를사용하면기본적인도형들을쉽게그릴수있다. 어디서나잘실행된다.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인터페이스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인터페이스의역할 인터페이스선언 인터페이스구현 인터페이스사용 타입변환과다형성 인터페이스상속 디폴트메소드와인터페이스확장 2 인터페이스의역할 인터페이스란? 개발코드와객체가서로통신하는접점 개발코드는인터페이스의메소드만알고있으면 OK 인터페이스의역할 개발코드가객체에종속되지않게 -> 객체교체할수있도록하는역할 개발코드변경없이리턴값또는실행내용이다양해질수있음
More informationpublic class FlowLayoutPractice extends JFrame { public FlowLayoutPractice() { super("flowlayout Practice"); this. Container contentpane = getcontentp
8 장 1 번 public class MyFrame extends JFrame { public MyFrame(String title) { super(title); this. setsize(400,200); new MyFrame("Let's study Java"); 2번 public class MyBorderLayoutFrame extends JFrame {
More information11장.key
JAVA Programming 1 GUI 2 2 1. GUI! GUI! GUI.! GUI! GUI 2. GUI!,,,!! GUI! GUI 11 : GUI 12 : GUI 3 4, JComponent 11-1 :, JComponent 5 import java.awt.*; import java.awt.event.*; import javax.swing.*; public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오류처리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오류메시지를분석한다. 오류메시지에서많은내용을알수있다. 2 디버깅 디버거를사용하면프로그램에서쉽게오류를감지하고진단할수있다. 디버거는중단점을설정하여서프로그램의실행을제어할수있으며문장 단위로실행하거나변수의값을살펴볼수있다. 3 이클립스에서디버깅 4 이클립스에서디버깅 5 이클립스의디버깅명령어 6 예외처리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오류처리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오류메시지를분석한다. 오류메시지에서많은내용을알수있다. 2 디버깅 디버거를사용하면프로그램에서쉽게오류를감지하고진단할수있다. 디버거는중단점을설정하여서프로그램의실행을제어할수있으며문장 단위로실행하거나변수의값을살펴볼수있다. 3 이클립스에서디버깅 4 이클립스에서디버깅 5 이클립스의디버깅명령어 6 예외처리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rmi_박준용_final.PDF
(RMI) - JSTORM http://wwwjstormpekr (RMI)- Document title: Document file name: Revision number: Issued by: Document Information (RMI)- rmi finaldoc Issue Date: Status:
More informationChap12
12 12Java RMI 121 RMI 2 121 RMI 3 - RMI, CORBA 121 RMI RMI RMI (remote object) 4 - ( ) UnicastRemoteObject, 121 RMI 5 class A - class B - ( ) class A a() class Bb() 121 RMI 6 RMI / 121 RMI RMI 1 2 ( 7)
More informationJAVA PROGRAMMING 실습 02. 표준 입출력
자바의기본구조? class HelloJava{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v[]){ system.out.println( hello,java ~ ){ } } # 하나하나뜯어살펴봅시다! public class HelloJava{ 클래스정의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System.out.println(
More information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http://java.sun.com/javase/6/docs/api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선의길이를계산하는메소드들을작성하라. 직사각형의가로와세로의길이는주어진다. 대각선의길이는 Math클래스의적절한메소드를이용하여구하라.
More information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밊
Power Java 제 27 장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자바와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의기초 SQL JDBC 를이용한프로그래밍 변경가능한결과집합 자바를통하여데이터베이스를사용하는방법을학습합니다. 자바와데이터베이스 JDBC(Java Database Connectivity) 는자바 API 의하나로서데이터베이스에연결하여서데이터베이스안의데이터에대하여검색하고데이터를변경할수있게한다.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0C0E520BDBAC0AE20C4C4C6F7B3CDC6AE2031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20 장스윙컴포넌트 1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텍스트컴포넌트 텍스트필드 텍스트영역 스크롤페인 체크박스 라디오버튼 스윙에서제공하는기초적인컴포넌트들을살펴봅시다. 스윙텍스트컴포넌트들 종류텍스트컴포넌트그림 텍스트필드 JTextField JPasswordField JFormattedTextField 일반텍스트영역 JTextArea 스타일텍스트영역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Lecture 02 프로그램구조및문법 Kwang-Man Ko kkmam@sangji.ac.kr, compiler.sangji.ac.kr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Sang Ji University 2018 자바프로그램기본구조 Hello 프로그램구조 sec01/hello.java 2/40 자바프로그램기본구조 Hello 프로그램구조
More informationJAVA PROGRAMMING 실습 09. 예외처리
2015 학년도 2 학기 예외? 프로그램실행중에발생하는예기치않은사건 예외가발생하는경우 정수를 0으로나누는경우 배열의크기보다큰인덱스로배열의원소를접근하는경우 파일의마지막부분에서데이터를읽으려고하는경우 예외처리 프로그램에문제를발생시키지않고프로그램을실행할수있게적절한조치를취하는것 자바는예외처리기를이용하여예외처리를할수있는기법제공 자바는예외를객체로취급!! 나뉨수를입력하시오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11.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예외와예외클래스 예외처리 514760-1 2016 년가을학기 12/08/2016 박경신 오류의종류 에러 (Error) 하드웨어의잘못된동작또는고장으로인한오류 에러가발생되면 JVM실행에문제가있으므로프로그램종료 정상실행상태로돌아갈수없음 예외 (Exception) 사용자의잘못된조작또는개발자의잘못된코딩으로인한오류 예외가발생되면프로그램종료 예외처리 추가하면정상실행상태로돌아갈수있음
More informationDesign Issues
11 COMPUTER PROGRAMMING INHERIATANCE CONTENTS OVERVIEW OF INHERITANCE INHERITANCE OF MEMBER VARIABLE RESERVED WORD SUPER METHOD INHERITANCE and OVERRIDING INHERITANCE and CONSTRUCTOR 2 Overview of Inheritance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자바프로그래밍 1 클래스와메소드심층연구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접근제어 class A { private int a; int b; public int c; // 전용 // 디폴트 // 공용 public class 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 obj = new
More information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9 장생성자와접근제어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생성자 정적변수 정적메소드 접근제어 this 클래스간의관계 객체가생성될때초기화를담당하는생성자에대하여살펴봅니다. 생성자 생성자 (contructor): 객체가생성될때에필드에게초기값을제공하고필요한초기화절차를실행하는메소드 생성자의예 class Car { private String color; // 색상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UNIT 16 예외처리 로봇 SW 교육원 3 기 최상훈 학습목표 2 예외처리구문 try-catch-finally 문을사용핛수있다. 프로그램오류 3 프로그램오류의종류 컴파일에러 (compile-time error) : 컴파일실행시발생 럮타임에러 (runtime error) : 프로그램실행시발생 에러 (error) 프로그램코드에의해서해결될수없는심각핚오류 ex)
More informationNetwork Programming
Part 5 확장된 Network Programming 기술 1. Remote Procedure Call 2. Remote Method Invocation 3. Object Request Broker 2. Java RMI
More information비긴쿡-자바 00앞부속
IT COOKBOOK 14 Java P r e f a c e Stay HungryStay Foolish 3D 15 C 3 16 Stay HungryStay Foolish CEO 2005 L e c t u r e S c h e d u l e 1 14 PPT API C A b o u t T h i s B o o k IT CookBook for Beginner Chapter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프레임생성 (1) import javax.swing.*; public class Frame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JFrame f = new JFrame("Frame Test"); JFrame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lec2.ppt
2008 학년도 1 학기 상지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고광만 강의내용 어휘구조 토큰 주석 자료형기본자료형 참조형배열, 열거형 2 어휘 (lexicon) 어휘구조와자료형 프로그램을구성하는최소기본단위토큰 (token) 이라부름문법적으로의미있는최소의단위컴파일과정의어휘분석단계에서처리 자료형 자료객체가갖는형 구조, 개념, 값, 연산자를정의 3 토큰 (token) 정의문법적으로의미있는최소의단위예,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Lect04.pptx
OBJECT ORIENTED PROGRAMMING Object Oriented Programming 이강의록은 Power Java 저자의강의록을사용했거나재편집된것입니다. Class 와 object Class 와객체 클래스의일생 메소드 필드 String Object Class 와객체 3 클래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l (class): 객체를만드는설계도 클래스로부터만들어지는각각의객체를특별히그클래스의인스턴스
More information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IT CookBook, 자바로배우는쉬운자료구조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프로그래밍기법의발달 A 군의사업발전 1 단계 구조적프로그래밍방식 3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A 군의사업발전 2 단계 객체지향프로그래밍방식 4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객체란무엇인가
More information10장.key
JAVA Programming 1 2 (Event Driven Programming)! :,,,! ( )! : (batch programming)!! ( : )!!!! 3 (Mouse Event, Action Event) (Mouse Event, Action Event) (Mouse Event, Container Event) (Key Event) (Key Event,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Lesson 1,..... @ 1 Green Project 1991 Oak Java 1995. 5 December '90 by Patrick Naughton, Mike Sheridan and James Gosling Embedded in various consumer electronic device 1992. 9. 3 Star 7 1993 www portability
More information09-interface.key
9 Database insert(record r): boolean find(key k): Record 1 Record getkey(): Key * Record Key Database.? Key equals(key y): boolean Database insert(record r): boolean find(key k): Record * Database OK 1
More information4장.문장
문장 1 배정문 혼합문 제어문 조건문반복문분기문 표준입출력 입출력 형식화된출력 [2/33] ANSI C 언어와유사 문장의종류 [3/33] 값을변수에저장하는데사용 형태 : < 변수 > = < 식 > ; remainder = dividend % divisor; i = j = k = 0; x *= y; 형변환 광역화 (widening) 형변환 : 컴파일러에의해자동적으로변환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HPC & OT Lab. 1 HPC & OT Lab. 2 실습 7 주차 Jin-Ho, Jang M.S. Hanyang Univ. HPC&OT Lab. jinhoyo@nate.com HPC & OT Lab. 3 Component Structure 객체 (object) 생성개념을이해한다. 외부클래스에대한접근방법을이해한다. 접근제어자 (public & private)
More information10.0pt1height.7depth.3width±â10.0pt1height.7depth.3widthÃÊ10.0pt1height.7depth.3widthÅë10.0pt1height.7depth.3width°è10.0pt1height.7depth.3widthÇÁ10.0pt1height.7depth.3width·Î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¹Ö pt1height.7depth.3widthŬ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½º, 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ü, 10.0pt1height.7depth.3widthº¯10.0pt1height.7depth.3width¼ö, 10.0pt1height.7depth.3width¸Þ10.0pt1height.7depth.3width¼Ò10.0pt1height.7depth.3widthµå
기초통계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변수, 메소드 hmkang@hallym.ac.kr 금융정보통계학과 강희모 ( 금융정보통계학과 ) 기초통계프로그래밍 1 / 26 자바구성파일 소스파일 소스파일 : 사용자가직접에디터에입력하는파일로자바프로그램언어가제공하는형식으로제작 소스파일의확장자는.java 임 컴파일 : javac 명령어를이용하여프로그래머가만든소스파일을컴파일하여실행파일.class
More information교육자료
THE SYS4U DODUMENT Java Reflection & Introspection 2012.08.21 김진아사원 2012 SYS4U I&C All rights reserved. 목차 I. 개념 1. Reflection 이란? 2. Introspection 이란? 3. Reflection 과 Introspection 의차이점 II. 실제사용예 1. Instance의생성
More informationJMF3_심빈구.PDF
JMF JSTORM http://wwwjstormpekr Issued by: < > Revision: Document Information Document title: Document file name: Revision number: Issued by: JMF3_ doc Issue Date:
More information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11 장상속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상속이란? 상속의사용 메소드재정의 접근지정자 상속과생성자 Object 클래스 종단클래스 상속을코드를재사용하기위한중요한기법입니다. 상속이란? 상속의개념은현실세계에도존재한다. 상속의장점 상속의장점 상속을통하여기존클래스의필드와메소드를재사용 기존클래스의일부변경도가능 상속을이용하게되면복잡한 GUI 프로그램을순식간에작성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와메소드심층연구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접근제어 class A { private int a; int b; public int c; // 전용 // 디폴트 // 공용 public class 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 obj = new
More information03-JAVA Syntax(2).PDF
JAVA Programming Language Syntax of JAVA (literal) (Variable and data types) (Comments) (Arithmetic) (Comparisons) (Operators) 2 HelloWorld application Helloworldjava // class HelloWorld { //attribute
More informationNo Slide Title
사건처리와 GUI 프로그래밍 이충기 명지대학교컴퓨터공학과 사건 사건은우리가관심을가질지모르는어떤일이일어나는것을나타내는객체이다. 예를들면, 다음이일어날때프로그램이어떤일을수행해야하는경우에사건이발생한다 : 1. 마우스를클릭한다. 2. 단추를누른다. 3. 키보드의키를누른다. 4. 메뉴항목을선택한다. 2 사건 사건은컴포넌트에서사용자나시스템에의하여발생하는일이다. 자바는사건을나타내는많은사건클래스를제공한다.
More informationJava Programing Environment
Lab Exercise #7 Swing Component 프로그래밍 2007 봄학기 고급프로그래밍 김영국충남대전기정보통신공학부 실습내용 실습과제 7-1 : 정규표현식을이용한사용자정보의유효성검사 (ATM 에서사용자등록용도로사용가능 ) 실습과제 7-2 : 숫자맞추기게임 실습과제 7-3 : 은행관리프로그램 고급프로그래밍 Swing Component 프로그래밍 2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4C0E520C0D4C3E2B7C2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24 장입출력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스트림이란? 스트림의분류 바이트스트림 문자스트림 형식입출력 명령어행에서입출력 파일입출력 스트림을이용한입출력에대하여살펴봅시다. 스트림 (stream) 스트림 (stream) 은 순서가있는데이터의연속적인흐름 이다. 스트림은입출력을물의흐름처럼간주하는것이다. 스트림들은연결될수있다. 중간점검문제 1. 자바에서는입출력을무엇이라고추상화하는가?
More information파일로입출력하기II - 파일출력클래스중에는데이터를일정한형태로출력하는기능을가지고있다. - PrintWriter와 PrintStream을사용해서원하는형태로출력할수있다. - PrintStream은구버전으로가능하면 PrintWriter 클래스를사용한다. PrintWriter
파일로입출력하기II - 파일출력클래스중에는데이터를일정한형태로출력하는기능을가지고있다. - PrintWriter와 PrintStream을사용해서원하는형태로출력할수있다. - PrintStream은구버전으로가능하면 PrintWriter 클래스를사용한다. PrintWriter 클래스의사용법은다음과같다. PrintWriter writer = new PrintWriter("output.txt");
More information제11장 프로세스와 쓰레드
제9장자바쓰레드 9.1 Thread 기초 (1/5) 프로그램 명령어들의연속 (a sequence of instruction) 프로세스 / Thread 실행중인프로그램 (program in execution) 프로세스생성과실행을위한함수들 자바 Thread 2 9.1 Thread 기초 (2/5) 프로세스단위작업의문제점 프로세스생성시오버헤드 컨텍스트스위치오버헤드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예외처리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예외와예외클래스 실행예외 예외처리코드 예외종류에따른처리코드 자동리소스닫기 예외처리떠넘기기 사용자정의예외와예외발생 예외와예외클래스 구문오류 예외와예외클래스 구문오류가없는데실행시오류가발생하는경우 예외와예외클래스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ExceptionExample1
More informationch09
9 Chapter CHAPTER GOALS B I G J A V A 436 CHAPTER CONTENTS 9.1 436 Syntax 9.1 441 Syntax 9.2 442 Common Error 9.1 442 9.2 443 Syntax 9.3 445 Advanced Topic 9.1 445 9.3 446 9.4 448 Syntax 9.4 454 Advanced
More informationJUNIT 실습및발표
JUNIT 실습및발표 JUNIT 접속 www.junit.org DownLoad JUnit JavaDoc API Document 를참조 JUNIT 4.8.1 다운로드 설치파일 (jar 파일 ) 을다운로드 CLASSPATH 를설정 환경변수에서설정 실행할클래스에서 import JUnit 설치하기 테스트실행주석 @Test Test 를실행할 method 앞에붙임 expected
More information자바 프로그래밍
5 (kkman@mail.sangji.ac.kr) (Class), (template) (Object) public, final, abstract [modifier] class ClassName { // // (, ) Class Circle { int radius, color ; int x, y ; float getarea() { return 3.14159
More information5장.key
JAVA Programming 1 (inheritance) 2!,!! 4 3 4!!!! 5 public class Person {... public class Student extends Person { // Person Student... public class StudentWorker extends Student { // Student StudentWorker...!
More informationJava ~ Java program: main() class class»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First.java (main class ) /* The first simple program */ public class
Linux JAVA 1. http://java.sun.com/j2se/1.4.2/download.html J2SE 1.4.2 SDK 2. Linux RPM ( 9 ) 3. sh j2sdk-1_4_2_07-linux-i586-rpm.bin 4. rpm Uvh j2sdk-1_4_2_07-linux-i586-rpm 5. PATH JAVA 1. vi.bash_profile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UNIT 6 배열 로봇 SW 교육원 3 기 학습목표 2 배열을사용핛수있다. 배열 3 배열 (Array) 이란? 같은타입 ( 자료형 ) 의여러변수를하나의묶음으로다루는것을배열이라고함 같은타입의많은양의데이터를다룰때효과적임 // 학생 30 명의점수를저장하기위해.. int student_score1; int student_score2; int student_score3;...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데이터타입과변수및조건문, 반복문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자바프로그램구조 변수및데이터타입 연산자 조건문 반복문 2 목차 자바프로그램구조 변수및데이터타입 연산자 조건문 반복문 3 자바프로그램구조 public class Hello2 { public static int sum(int n, int m) { return n + m; } 메소드 클래스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lec3.ppt
2008 학년도 1 학기 상지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고광만 강의내용 연산자 (operator) 연산자종류연산자우선순위자료형변환 문장 (statement) 배정문 혼합문 제어문조건문, 반복문, 분기문 표준입출력 2 연산자 식 (expression) 의의미를결정 식은연산자 (operator) 와피연자 (operand) 로구성식의값에따라산술식, 관계식, 논리식으로구분
More information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제8장 MVC Model 8.1 MVC 모델 (1/7) MVC (Model, View, Controller) 모델 스윙은 MVC 모델에기초를두고있다. MVC란 Xerox의연구소에서 Smalltalk 언어를바탕으로사용자인터페이스를개발하기위한방법 MVC는 3개의구성요소로구성 Model : 응용프로그램의자료를표현하기위한모델 View : 자료를시각적으로 (GUI 방식으로
More information쉽게
Power Java 제 4 장자바프로그래밍기초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자바프로그램에대한기초사항을학습 자세한내용들은추후에. Hello.java 프로그램 주석 주석 (comment): 프로그램에대한설명을적어넣은것 3 가지타입의주석 클래스 클래스 (class): 객체를만드는설계도 ( 추후에학습 ) 자바프로그램은클래스들로구성된다. 그림 4-1. 자바프로그램의구조 클래스정의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표준입출력 파일입출력 2 표준입출력 표준입력은키보드로입력하는것, 주로 Scanner 클래스를사용. 표준출력은화면에출력하는메소드를사용하는데대표적으로 System.out.printf( ) 를사용 3 표준입출력 표준출력 : System.out.printlf() 4 표준입출력 Example 01 public static void
More informationSpring Boot/JDBC JdbcTemplate/CRUD 예제
Spring Boot/JDBC JdbcTemplate/CRUD 예제 오라클자바커뮤니티 (ojc.asia, ojcedu.com) Spring Boot, Gradle 과오픈소스인 MariaDB 를이용해서 EMP 테이블을만들고 JdbcTemplate, SimpleJdbcTemplate 을이용하여 CRUD 기능을구현해보자. 마리아 DB 설치는다음 URL 에서확인하자.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java1-lab5-ImageProcessorTestOOP.pptx
2018 학년도 1 학기 JAVA 프로그래밍 II 514760-1 2018 년봄학기 5/10/2018 박경신 Lab#1 (ImageTest) Lab#1 은영상파일 (Image) 을읽어서정보를출력 Java Tutorials Lesson: Working with Images https://docs.oracle.com/javase/tutorial/2d/images/index.html
More information신림프로그래머_클린코드.key
CLEAN CODE 6 11st Front Dev. Team 6 1. 2. 3. checked exception 4. 5. 6. 11 : 2 4 : java (50%), javascript (35%), SQL/PL-SQL (15%) : Spring, ibatis, Oracle, jquery ? , (, ) ( ) 클린코드를 무시한다면 . 6 1. ,,,!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Sharp-10-예외처리
10 장. 예외처리 예외처리개념 예외처리구문 사용자정의예외클래스와예외전파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예외처리개념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2 예외처리 오류 컴파일타임오류 (Compile-Time Error) 구문오류이기때문에컴파일러의구문오류메시지에의해쉽게교정 런타임오류 (Run-Time Error) 디버깅의절차를거치지않으면잡기어려운심각한오류 시스템에심각한문제를줄수도있다.
More informationJVM 메모리구조
조명이정도면괜찮조! 주제 JVM 메모리구조 설미라자료조사, 자료작성, PPT 작성, 보고서작성. 발표. 조장. 최지성자료조사, 자료작성, PPT 작성, 보고서작성. 발표. 조원 이용열자료조사, 자료작성, PPT 작성, 보고서작성. 이윤경 자료조사, 자료작성, PPT작성, 보고서작성. 이수은 자료조사, 자료작성, PPT작성, 보고서작성. 발표일 2013. 05.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hap03-변수와데이터형.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More informationchap 5: Trees
5. Threaded Binary Tree 기본개념 n 개의노드를갖는이진트리에는 2n 개의링크가존재 2n 개의링크중에 n + 1 개의링크값은 null Null 링크를다른노드에대한포인터로대체 Threads Thread 의이용 ptr left_child = NULL 일경우, ptr left_child 를 ptr 의 inorder predecessor 를가리키도록변경
More informationJava ...
컴퓨터언어 1 Java 제어문 조성일 조건문 : if, switch 어떠한조건을조사하여각기다른명령을실행 if 문, switch 문 if 문 if - else 문형식 if 문형식 if ( 조건식 ) { 명령문 1; 명령문 2;... if ( 조건식 ) { 명령문 1; 명령문 2;... else { 명령문 a; 명령문 b;... 예제 1 정수를입력받아짝수와홀수를판별하는프로그램을작성하시오.
More informationTEST BANK & SOLUTION
TEST BANK & SOLUTION 어서와자바는처음이지!" 를강의교재로채택해주셔서감사드립니다. 본문제집을만드는데나름대로노력을기울였으나제가가진지식의한계로말미암아잘못된부분이있을것으로사료됩니다. 잘못된부분을발견하시면 chunik@sch.ac.kr로연락주시면더좋은책을만드는데소중하게사용하겠습니다. 다시한번감사드립니다. 1. 자바언어에서지원되는 8 가지의기초자료형은무엇인가?
More information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5 장생성자와접근제어 1. 객체지향기법을이해한다. 2. 클래스를작성할수있다. 3. 클래스에서객체를생성할수있다. 4. 생성자를이용하여객체를초기화할수 있다. 5. 접근자와설정자를사용할수있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생성자 생성자 (constructor) 는초기화를담당하는함수 생성자가필요한이유 #include using namespace
More information목차 BUG DEQUEUE 의 WAIT TIME 이 1 초미만인경우, 설정한시간만큼대기하지않는문제가있습니다... 3 BUG [qp-select-pvo] group by 표현식에있는컬럼을참조하는집합연산이존재하지않으면결괏값오류가발생할수있습니다... 4
ALTIBASE HDB 6.5.1.5.10 Patch Notes 목차 BUG-46183 DEQUEUE 의 WAIT TIME 이 1 초미만인경우, 설정한시간만큼대기하지않는문제가있습니다... 3 BUG-46249 [qp-select-pvo] group by 표현식에있는컬럼을참조하는집합연산이존재하지않으면결괏값오류가발생할수있습니다... 4 BUG-46266 [sm]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ÀÚ¹Ù08Àå-1.ppt
AWT 컴포넌트 (1) 1. AWT 패키지 2. AWT 프로그램과이벤트 3. Component 클래스 4. 컴포넌트색칠하기 AWT GUI 를만들기위한 API 윈도우프로그래밍을위한클래스와도구를포함 Graphical User Interface 그래픽요소를통해프로그램과대화하는방식 그래픽요소를 GUI 컴포넌트라함 윈도우프로그램만들기 간단한 AWT 프로그램 import
More information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20 장패키지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패키지의개념 패키지로묶는방법 패키지사용 기본패키지 유틸리티패키지 패키지는연관된클래스들을묶는기법입니다. 패키지란? 패키지 (package) : 클래스들을묶은것 자바라이브러리도패키지로구성 ( 예 ) java.net 패키지 네트워크관련라이브러리 그림 20-1. 패키지의개념 예제 패키지생성하기 Q: 만약패키지문을사용하지않은경우에는어떻게되는가?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java18-1-final-answer.doc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응용컴퓨터공학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 (4자리숫자 ) 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다음 sub1 과 sub2
More informationConnection 8 22 UniSQLConnection / / 9 3 UniSQL OID SET
135-080 679-4 13 02-3430-1200 1 2 11 2 12 2 2 8 21 Connection 8 22 UniSQLConnection 8 23 8 24 / / 9 3 UniSQL 11 31 OID 11 311 11 312 14 313 16 314 17 32 SET 19 321 20 322 23 323 24 33 GLO 26 331 GLO 26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