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Word - Cg Shader Programming.doc
|
|
- 하룡 궉
- 6 years ago
- Views:
Transcription
1 Cg Shader Programming 기능 nvidia사에서 Cg Shader는 OpenGL/Direct3D의실시간 3D API에서그래픽하드웨어파이프라인을프로그래머가프로그래밍가능하게한언어이다. 이전세대에서는어셈블리로작성하였으나최근에는 C언어와유사한문법을사용하여프로그램가능하다. 2. 3D 그래픽파이프라인 2.1. 그래픽하드웨어파이프라인 2.2. 래스터연산
2 2.3. 프로그래밍가능한그래픽파이프라인 2.4. 프로그래밍가능한버텍스프로세서
3 2.5. 프로그래밍가능한픽셀프로세서 3. 셰이더언어의종류 이전언어의예제를분석하고호환성을해결하는용도로사용한다. 그리고참고자료는 Cg 하나의언어로만나오는것이아니니다양한언어를해석가능해야한다 Direct3D GF 3TI ATI 8500~9200 GF 4TI GF 5*00 ATI 9500~ ATI X300 ~X800 GF 6*00 GF 7*00 ATI X850 ATI X1*00 VS 1.1 PS 1.1 (DirectX 8.0) PS 1.2, 1.3
4 (DirectX 8.0a) PS 1.4 (DirectX 8.1) (GF는 2.0에서에뮬레이션 ) VS 2.0, 2.x PS 2.0, 2.x (2.x는 GF만 ) (DirectX 9.0) VS 3.0 PS 3.0 (DirectX 9.0c) VS는 Vertex Shader, PS는 Pixel Shader의약자이다. 뒤의숫자는버전이다. DirectX의버전과 Direct3D의버전은동일하다. GF는 nvidia GeForce의약자이다 OpenGL Direct3D Shader Version Vertex Shader 1.1 Pixel Shader 1.1 Pixel Shader 1.2 Pixel Shader 1.3 OpenGL Shader Extension nvidia NV_vertex_program(1.0) NV_vertex_program1_1(1.1) ARB_vertex_program NV_register_combiners NV_texture_shader NV_register_combiners2 NV_texture_shader2 NV_texture_shader3 ATI EXT_vertex_shader ATI_fragment_shader Pixel Shader 1.4 지원안함 Vertex Shader 2.0 ARB_vertex_program( 옵션으로가능 ) Vertex Shader 2.x NV_vertex_program2 Pixel Shader 2.0 ARB_fragment_program Pixel Shader 2.x NV_fragment_program Vertex Shader 3.0 ARB_vertex_program( 옵션으로가능 ) NV_vertex_program3 Pixel Shader 3.0 ARB_fragment_program( 옵션으로가능 ) NV_fragment_program2 자세한하드웨어별 OpenGL 확장 / 호환성부분은 5.2.5를참조
5 확장앞의 GL_ 은생략되었음 4. Cg nvidia 에서공식적으로나온튜토리얼서적인 The Cg Tutorial 을참고하기바란다 언어특징 Cg언어는기본적으로 C언어와유사하면서컴파일시에 3.x절에나오는어셈블리셰이더언어로컴파일되어사용되게된다 키워드 float2, float3, float4: float형의벡터 float4x4, float3x3: float형의매트릭스 sampler2d, samplercube, samplerrect: 텍스처샘플러 tex2d, texrect, texcube, tex3d: 텍스처샘플링함수 POSITION, NORMAL, TEXCOORDn, COLORn, : 버텍스 / 프라그먼트시멘틱 #include, #define, #ifdef, 등등등 4.3. 셰이더프로그램예제 버텍스셰이더 float4x4 mvp : state.matrix.mvp; // OpenGL 스테이트매트릭스이다. struct VS_INPUT { float4 pos : POSITION; float4 tex0 : TEXCOORD0; float3 nor : NORMAL; }; struct VS_OUTPUT { float4 pos : POSITION; float4 tex0 : TEXCOORD0; }; VS_OUTPUT vs_main(vs_input input) { VS_OUTPUT output; output.pos = mul(mvp, input.pos); output.tex0 = input.tex0; }
6 픽셀셰이더 sampler2d colorsampler; struct VS_OUTPUT {// VS의 OUTPUT을 PS의 INPUT으로사용 float4 pos : POSITION; float4 tex0 : TEXCOORD0; }; float4 ps_main(vs_output input) : COLOR { return tex2d(colorsampler, input.tex0.xy); } 4.4. Cg Toolkit 사용예제 VSS에 CgShaderSolution/CgAPISample 폴더에들어있다. 5. CgShader 라이브러리사용법 OpenGL에서파싱하고바인딩하여실제 Cg 셰이더를적용하기편하게 C++ 로랩핑한라이브러리이다 구성 헤더 CgShader.h 가메인헤더이므로이것만인클루드하면된다. CgShaderD.lib(Debug), CgShader.lib(Release) 클래스 CgShader Cg 버텍스 / 픽셀셰이더통합관리클래스멤버설명 copy CgShader 클래스를복사해서인스턴스를만든다. load 버텍스셰이더와픽셀셰이더를로딩한다. fn: 파일이름 vp: 버텍스셰이더함수이름 fp: 픽셀셰이더함수이름 ininame: fxi 설정파일이름 bind 버텍스셰이더와픽셀셰이더를바인딩한다. view: 렌더링되는시점의뷰매트릭스, 버텍스셰이더 texture: 외부의 CgTexture 가있을경우에설정, 픽셀셰이더 unbind Cg 셰이더적용상태를언바인딩한다.
7 getfilename Cg 셰이더파일이름을리턴한다. getworldmat 설정된월드매트릭스를리턴한다. getvp 버텍스셰이더의포인터를리턴한다. getfp 픽셀셰이더의포인터를리턴한다. _fn Cg 셰이더파일이름 _vp 버텍스셰이더함수이름 _fp 픽셀셰이더함수이름 _worldmat 월드매트릭스 CgProgram Cg 셰이더프로그램관련오퍼레이션을랩핑 멤버 설명 load Cg 프로그램스크립트파일을로딩한다. enable Cg 셰이더를가능하게한다. enable_bind Cg 셰이더를가능하게함과동시에로딩된 Cg 프로그램을바 인딩한다. 텍스처오브젝트 (CgTexture*) 가설정되면그텍스처오브젝트에 서설정된텍스처이름과텍스처아이디를렌더링시에반영한 다. disable Cg 셰이더를불가능하게한다. bind Cg 프로그램을바인딩한다. setprofile Cg 프로그램의프로필을설정한다. OpenGL, Direct3D 프로필, Vertex Shader, Pixel Shader 프로필의 종류가있다. 기본값은 CG_PROFILE_ARBVP1이다. getprofile Cg 프로그램의프로필을리턴한다. setlog 로그를기록할지를설정 getlog 로그를기록할지설정된값을리턴 setfloatparameter float형의파라메타를설정한다. setmatrixparameter matrix형의파라메타를설정한다. setstatematrixparameter OpenGL state machine의 matrix형의파라메타를설정한다. CG_GL_MODELVIEW_MATRIX, CG_GL_PROJECTION_MATRIX, CG_GL_MODELVIEW_PROJECTION_MATRIX 등이있다. settextureparameter texture형의파라메타를설정한다. enabletextureparameter texture형의파라메타를가능하게설정
8 disabletextureparameter setviewmatrix gettexture getmatrix getprogram isloaded loadprogram isvp isfp getparameter setupmatrix _context _profile _program _enable _log _texture _matrix _view texture형의파라메타를불가능하게설정바인딩될시점의뷰매트릭스설정된 CgTexture* 를리턴설정된 CgMatrix* 를리턴 Cg 프로그램의핸들을리턴 Cg 프로그램이로딩되었는지리턴 Cg 프로그램을파일에서로딩이 Cg 프로그램이버텍스셰이더인가이 Cg 프로그램이픽셀셰이더인가 Cg 파라메타의핸들을리턴버텍스셰이더가바인딩될때 CgMatrix에있는매트릭스의리스트의값을로딩하여세팅 Cg 컨텍스트 Cg 프로파일 Cg 프로그램핸들현재 Cg가가능한상태인가현재로그가가능한상태인가 CgTexture CgMatrix 현재의 view 매트릭스 CgTexture fxi파일에서모델에는없지만 Cg에서사용할외부에서정의된 추가적인텍스처를기술할수있다. 멤버 설명 load 텍스처설정 fxi파일을로딩한다. gettextureparameter 텍스처파라메타를리턴 gettextureidmap 텍스처 ID 맵을티런 loadimagefile 텍스처이미지를로딩 clearsharedtextureidmap 공유텍스처 ID 맵을삭제 bindtexturename 이름에해당하는텍스처를찾아서바인딩 addtexture 텍스처를추가 loaddds DDS 형태의텍스처로딩 loadhdr HDR 형태의텍스처로딩 _sharedtextureidmap 텍스처 ID 맵 _textureidmap 공유텍스처 ID 맵
9 CgMatrix fxi파일에서자주사용하는매트릭스의형태를 Cg 프로그램안에서자동으로삽입해주는기능이다. HLSL의 Effect에있는매트릭스시맨틱과같은기능을한다. World, WorldI, WorldIT, View, ViewI, ViewIT, Projection, WorldViewProjection의종류가있다. World는모델To월드좌표계로이동, View는월드To뷰좌표계이동을나타내는매트릭스이다. I는 Inverse를의미하며, T는 Transpose 를의미한다. 멤버설명 load 매트릭스설정 fxi파일을로딩한다. getmatrixvec 매트릭스벡터를리턴한다. _matrixvec 매트릭스를나타내는문자열의벡터 5.2. 데이터파일 (*.fxi) 의구조기본적으로윈도우에서사용하는 ini의구조를따라간다. 관례적으로 = 앞뒤에는스페이스를넣지않는다 [CGFX] MAXRIX_NUM 로딩할매트릭스의개수. 아래에있는 MATRIX= 이후의매트릭스개수를적으면된다 TEXTURE_NUM 로딩할텍스처개수. 아래에있는 [TEXTURE_%d] 의개수와일치한다 [TEXTURE_%d] %d 는 0 부터시작하는번호이다 NAME Cg 프로그램소스에서사용할 sampler* 의이름을적으면된다. 다음의예에서는 colorsampler라는 Cg의샘플러객체가 color.dds 라는텍스처파일이바인딩되는것을예로보여준다. 예 ) sample.cg sampler2d colorsampler;
10 sample.fxi [TEXTURE_0] NAME=colorSampler FILE=color.dds FILE 파일의이름을적는다. 파일의기본경로는 cg 파일이있었던경로이다. 파일포맷은 DDS, HDR 을지원한다 [MATRIX] Cg 프로그램소스에서사용할 float4x4형의변수의이름을적으면된다. 다음의예에서는 World라는 float4x4형의객체가매트릭스바인딩되는과정을보여준다. 예 ) sample.cg float4x4 World sample.fxi [MATRIX] NAME=World NAME NAME= 각매트릭스이름을스페이스로구분하여여러개를입력가능함예 ) NAME=World WorldI WorldIT View ViewIT WorldViewProjection 5.3. 예제 VSS에 CgShaderSolution/CgShaderSample 폴더에들어있다. 6. 참고자료 6.1. 서적 표지 이름 내용
11 Cg 로배우는셰이더 프로그래밍 ( 번역서 ) Cg 셰이더 DirectX9 셰이더프 로그래밍 ( 번역서 ) Direct3D 9.x 의 HLSL ShaderX 1( 번역서 ) Direct3D 8.x 의어셈블리셰이더 ShaderX 2 Tutorial( 번역서 ) HLSL 튜토리얼 ShaderX 2 Tip&Trick( 번역서 ) HLSL 의이펙트를소개 OpenGL Extension Guide OpenGL 확장으로가능한어셈블리셰이더언어 NV_vertex/fragment_program ARB_vertex/fragment_program ShaderX 3 HLSL 의이펙트를소개. 셰이더모델 3.0
12 Programming Vertex & Pixel Shaders HLSL 셰이더모델 3.0 까지의자주사용되는이펙 트가레벨별로정리되어있음. GPU Gems 1 언어와관련없이 nvidia 하드웨어위주로셰이더 효과를소개. 셰이더모델 2.0 GPU Gems 1 언어와관련없이 nvidia 하드웨어위주로셰이더 효과를소개. 셰이더모델 웹 nvidia Cg Toolkit 다운로드페이지 기타 nvidia GPU의유용한자료도많다 ATI 개발자사이트 ATI에서는 Cg가경쟁사의것이므로 GLSL을주력해서지원한다. 하지만어셈블리예제나기타유용한자료가많다 셰이더테크 ( 구 CgShaders.org) 국제적인 3D 셰이더개발자들이모이는포럼이다. Cg관련질문이가장활발하다. 예제도구할수있다 Microsoft DirectX DirectX 를만든 MS 의페이지이다. DirectX 의새버전이나뉴스등을참고가능하다.
13 OpenGL 확장호환성정리 확장호환성이드라이버 /CPU 별로정리되어있다. 프로그램배포시참고하면유용하다 국내 3D 프로그래밍포럼 국내 3D 개발자들이가장많이모이는포럼이다.
서피스셰이더프로그램 셰이더개발을쉽게! Thursday, April 12, 12
서피스셰이더프로그램 셰이더개발을쉽게! 유니티렌더링시스템소개 렌더링패스 셰이더랩 서피스셰이더 데모 2 유니티렌더링시스템 3 Deferred Lighting Rendering Path Dual Lightmapping Post Effect Processing Realtime Shadow LightProbe Directional Lightmapping HDR Gamma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GameProgramming23-PixelShader.ppt
픽셀셰이더 HLSL Pixel Shader 305890 2009년봄학기 6/10/2009 박경신 각픽셀의래스터라이즈과정을위해그래픽카드의 GPU 에서실행되는프로그램 Direct3D 는소프트웨어적으로픽셀셰이더기능을에뮬레이트하지않음 픽셀과텍스처좌표에대한직접적인접근, 처리 멀티텍스처링, 픽셀당조명, 필드깊이, 구름시뮬레이션, 불시뮬레이션, 복잡한그림자테크닉 GPU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More informationShaderX2: DirectX 9 셰이더 프로그래밍 팁 & 트릭
1 1. De a n C a lve r Direct3D ShaderX: &. DirectX 9 (stream).. Dire c tx 9 1.1.... 3.0, 1. 49.. DirectX 8., ( ). DirectX 8 (D3DDEVCAPS2_STREAMOFFSET ), DirectX 9. DirectX 7, FVF.,, DirectX 9, D3DDEVCAPS2_VERTEXELEMENTSCANSHARESTREAMOFFSET.
More informationuntitled
NV40 (Chris Seitz) NV1 1 Wanda NV1x 2 2 Wolfman NV2x 6 3 Dawn NV3x 1 3 Nalu NV4x 2 2 2 95-98: Z- CPU GPU / Geometry Stage Rasterization Unit Raster Operations Unit 2D Triangles Bus (PCI) 2D Triangles (Multitexturing)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C++ Programming
C++ Programming 연산자다중정의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연산자다중정의 C++ 스타일의문자열 2 연산자다중정의 연산자다중정의 단항연산자다중정의 이항연산자다중정의 cin, cout 그리고 endl C++ 스타일의문자열 3 연산자다중정의 연산자다중정의 (Operator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NV40_Korea_KR_2.ppt
NV40의 진화 크리스 세이츠 (Chris Seitz) 그래픽의 진보 버츄어 파이터 NV1 1백만 삼각형 Wanda NV1x 2천 2백만 삼각형 Dawn NV3x 1억 3천만 삼각형 Wolfman NV2x 6천 3백만 삼각형 Nalu NV4x 2억 2천 2백만 95-98: 매핑과 Z-버퍼 CPU GPU 어플리케이션 / Geometry Stage Rasterization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Practical performance_KR_3.ppt
실용적 성능 분석 Koji Ashida NVIDIA Developer Technology Group 개요 분석툴 파이프라인 병목현상 발견 문제를 지목하는 방법 분석 툴 NVPerfHUD 다양한 주요 통계의 그래프 오버레이 보고되는 측정값들은 다음을 포함: GPU_Idle Driver_Waiting Time_in_Driver Frame_Time AGP / Video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권장 사양
Autodesk 제품컴퓨터사양 PRONETSOFT.CO 박경현 1 AutoCAD 시스템사양 시스템요구사양 32 비트 AutoCAD 2009 를위한시스템요구사항 Intel Pentium 4 프로세서 2.2GHz 이상, 또는 Intel 또는 AMD 듀얼 코어프로세서 16GH 1.6GHz 이상 Microsoft Windows Vista, Windows XP Home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CCS v4 사용자안내서 CCSv4 사용자용예제따라하기안내 0. CCS v4.x 사용자 - 준비사항 예제에사용된 CCS 버전은 V4..3 버전이며, CCS 버전에따라메뉴화면이조금다를수있습니다. 예제실습전준비하기 처음시작하기예제모음집 CD 를 PC 의 CD-ROM 드라이브에삽입합니다. 아래안내에따라, 예제소스와헤더파일들을 PC 에설치합니다. CD 드라이브 \SW\TIDCS\TIDCS_DSP80x.exe
More informationK_R9000PRO_101.pdf
GV-R9000 PRO Radeon 9000 PRO Upgrade your Life REV 101 GV-R9000 PRO - 2-2002 11 1 12 ATi Radeon 9000 PRO GPU 64MB DDR SDRAM 275MHz DirectX 81 SMARTSHADER ATI SMOOTHVISION 3D HYDRAVISION ATI CATLYST DVI-I
More information금오공대 컴퓨터공학전공 강의자료
C 프로그래밍프로젝트 Chap 14. 포인터와함수에대한이해 2013.10.09. 오병우 컴퓨터공학과 14-1 함수의인자로배열전달 기본적인인자의전달방식 값의복사에의한전달 val 10 a 10 11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2 14-1 함수의인자로배열전달 배열의함수인자전달방식 배열이름 ( 배열주소, 포인터 ) 에의한전달 #include
More information< E20C6DFBFFEBEEE20C0DBBCBAC0BB20C0A7C7D12043BEF0BEEE20492E707074>
Chap #2 펌웨어작성을위한 C 언어 I http://www.smartdisplay.co.kr 강의계획 Chap1. 강의계획및디지털논리이론 Chap2. 펌웨어작성을위한 C 언어 I Chap3. 펌웨어작성을위한 C 언어 II Chap4. AT89S52 메모리구조 Chap5. SD-52 보드구성과코드메모리프로그래밍방법 Chap6. 어드레스디코딩 ( 매핑 ) 과어셈블리어코딩방법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src.doc
IPTV 서비스탐색및콘텐츠가이드 RI 시스템운용매뉴얼 목차 1. 서버설정방법... 5 1.1. 서비스탐색서버설정... 5 1.2. 컨텐츠가이드서버설정... 6 2. 서버운용방법... 7 2.1. 서비스탐색서버운용... 7 2.1.1. 서비스가이드서버실행... 7 2.1.2. 서비스가이드정보확인... 8 2.1.3. 서비스가이드정보추가... 9 2.1.4. 서비스가이드정보삭제...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1.ppt [호환 모드]
1.C 기반의 C++ part 1 함수 오버로딩 (overloading) 디폴트매개변수 (default parameter) 인-라인함수 (in-line function) 이름공간 (namespace) Jong Hyuk Park 함수 Jong Hyuk Park 함수오버로딩 (overloading) 함수오버로딩 (function overloading) C++ 언어에서는같은이름을가진여러개의함수를정의가능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NTAS and FRAME BUILDER Install Guide NTAS and FRAME BUILDER Version 2.5 Copyright 2003 Ari System, Inc. All Rights reserved. NTAS and FRAME BUILDER are trademarks or registered trademarks of Ari System,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hap13-입출력라이브러리.pptx
#include int main(void)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1 학습목표 스트림의 기본 개념을 알아보고,
More informationBMP 파일 처리
BMP 파일처리 김성영교수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습내용 영상반전프로그램제작 2 Inverting images out = 255 - in 3 /* 이프로그램은 8bit gray-scale 영상을입력으로사용하여반전한후동일포맷의영상으로저장한다. */ #include #include #define WIDTHBYTES(bytes)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Delino EVM 용처음시작하기 - 프로젝트만들기 (85) Delfino EVM 처음시작하기앞서 이예제는타겟보드와개발홖경이반드시갖추어져있어야실습이가능합니다. 타겟보드 : Delfino EVM + TMS0F85 초소형모듈 개발소프트웨어 : Code Composer Studio 4 ( 이자료에서사용된버전은 v4..입니다. ) 하드웨어장비 : TI 정식 JTAG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B8B6C0CCC5A9B7CEC7C1B7CEBCBCBCAD202839C1D6C2F7207E203135C1D6C2F >
10주차 문자 LCD 의인터페이스회로및구동함수 Next-Generation Networks Lab. 5. 16x2 CLCD 모듈 (HY-1602H-803) 그림 11-18 19 핀설명표 11-11 번호 분류 핀이름 레벨 (V) 기능 1 V SS or GND 0 GND 전원 2 V Power DD or V CC +5 CLCD 구동전원 3 V 0 - CLCD 명암조절
More informationiii. Design Tab 을 Click 하여 WindowBuilder 가자동으로생성한 GUI 프로그래밍환경을확인한다.
Eclipse 개발환경에서 WindowBuilder 를이용한 Java 프로그램개발 이예는 Java 프로그램의기초를이해하고있는사람을대상으로 Embedded Microcomputer 를이용한제어시스템을 PC 에서 Serial 통신으로제어 (Graphical User Interface (GUI) 환경에서 ) 하는프로그램개발예를설명한다. WindowBuilder:
More information04_오픈지엘API.key
4. API. API. API..,.. 1 ,, ISO/IEC JTC1/SC24, Working Group ISO " (Architecture) " (API, 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 (Metafile and Interface) " (Language Binding) " (Validation Testing and Registration)"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 C61645FB3EDB8AEC7D5BCBA20B9D720C5F8BBE7BFEBB9FD2E BC8A3C8AF20B8F0B5E55D>
VHDL 프로그래밍 D. 논리합성및 Xilinx ISE 툴사용법 학습목표 Xilinx ISE Tool 을이용하여 Xilinx 사에서지원하는해당 FPGA Board 에맞는논리합성과정을숙지 논리합성이가능한코드와그렇지않은코드를구분 Xilinx Block Memory Generator를이용한 RAM/ ROM 생성하는과정을숙지 2/31 Content Xilinx ISE
More informationⅡ. Embedded GPU 모바일 프로세서의 발전방향은 저전력 고성능 컴퓨팅이다. 이 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모바일 프로세서 기술은 멀티코 어 형태로 발전해 가고 있다. 예를 들어 NVIDIA의 최신 응용프 로세서인 Tegra3의 경우 쿼드코어 ARM Corte
스마트폰을 위한 A/V 신호처리기술 편집위원 : 김홍국 (광주과학기술원) 스마트폰에서의 영상처리를 위한 GPU 활용 박인규, 최호열 인하대학교 요 약 본 기고에서는 최근 스마트폰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멀티미 디어 어플리케이션을 embedded GPU(Graphics Processing Unit)를 이용하여 고속 병렬처리하기 위한 GPGPU (General- Purpose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핚국산업기술대학교 제 14 강 GUI (III)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CEGUI 라이브러리를이용하여, 게임메뉴 UI 를구현해본다. 학습내용 CEGUI 레이아웃의로딩및렌더링. OIS 와 CEGUI 의연결. CEGUI 위젯과이벤트의연동. UI 구현 : 하드코딩방식 C++ 코드를이용하여, 코드내에서직접위젯들을생성및설정 CEGUI::PushButton* resumebutton
More information02장.배열과 클래스
---------------- DATA STRUCTURES USING C ---------------- CHAPTER 배열과구조체 1/20 많은자료의처리? 배열 (array), 구조체 (struct) 성적처리프로그램에서 45 명의성적을저장하는방법 주소록프로그램에서친구들의다양한정보 ( 이름, 전화번호, 주소, 이메일등 ) 를통합하여저장하는방법 홍길동 이름 :
More information1. auto_ptr 다음프로그램의문제점은무엇인가? void func(void) int *p = new int; cout << " 양수입력 : "; cin >> *p; if (*p <= 0) cout << " 양수를입력해야합니다 " << endl; return; 동적할
15 장기타주제들 auto_ptr 변환함수 cast 연산자에의한명시적형변환실행시간타입정보알아내기 (RTTI) C++ 프로그래밍입문 1. auto_ptr 다음프로그램의문제점은무엇인가? void func(void) int *p = new int; cout > *p; if (*p
More informationuntitled
시스템소프트웨어 : 운영체제, 컴파일러, 어셈블러, 링커, 로더, 프로그래밍도구등 소프트웨어 응용소프트웨어 :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쉬트, 그래픽프로그램, 미디어재생기등 1 n ( x + x +... + ) 1 2 x n 00001111 10111111 01000101 11111000 00001111 10111111 01001101 11111000
More information03_queue
Queue Data Structures and Algorithms 목차 큐의이해와 ADT 정의 큐의배열기반구현 큐의연결리스트기반구현 큐의활용 덱 (Deque) 의이해와구현 Data Structures and Algorithms 2 큐의이해와 ADT 정의 Data Structures and Algorithms 3 큐 (Stack) 의이해와 ADT 정의 큐는 LIFO(Last-in,
More information비디오 / 그래픽 아답터 네트워크 만약에 ArcGolbe를 사용하는 경우, 추가적인 디스크 공간 필요. ArcGlobe는 캐시파일을 생성하여 사용 24 비트 그래픽 가속기 Oepn GL 2.0 이상을 지원하는 비디오카드 최소 64 MB 이고 256 MB 이상을 메모리
ArcGIS for Desktop 10.4 Single Use 설치가이드 Software: ArcGIS for Desktop 10.4 Platforms: Windows 10, 8.1, 7, Server 2012, Server 2008 ArcGIS for Desktop 10.4 시스템 요구사항 1. 지원 플랫폼 운영체제 최소 OS 버전 최대 OS 버전 Windows
More information@ p a g e c o n te n tt y p e = " te x t/ h tm l;c h a rs e t= u tf- 8 " fo r (in t i= 0 ; i< = 1 0 ; i+ + ) { o u t.p rin tln (" H e llo W o rld " + i + " < b r/> " ); = re s u lt + re s u lts u m ()
More information01이국세_ok.hwp
x264 GPU 3 a), a), a) Fast Stereoscopic 3D Broadcasting System using x264 and GPU Jung-Ah Choi a), In-Yong Shin a), and Yo-Sung Ho a) 3 2. 2 3. H.264/AVC x264. GPU(Graphics Processing Unit) CUDA API, GPU
More informationAPI 매뉴얼
PCI-TC03 API Programming (Rev 1.0) Windows, Windows2000, Windows NT, Windows XP and Windows 7 are trademarks of Microsoft. We acknowledge that the trademarks or service names of all other organizations
More information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4 강. 함수와라이브러리함수목차 함수오버로딩 디폴트매개변수 라이브러리함수 clock 함수 난수발생 비버퍼형문자입력 커서이동 프로그래밍문제 1 /21 4 강. 함수와라이브러리함수함수오버로딩 2 /21 함수오버로딩 동일한이름의함수를여러개만들수있음 함수프로파일이달라야함 함수프로파일
More information12 강. 문자출력 Direct3D 에서는문자를출력하기위해서 LPD3DXFONT 객체를사용한다 LPD3DXFONT 객체생성과초기화 LPD3DXFONT 객체를생성하고초기화하는함수로 D3DXCreateFont() 가있다. HRESULT D3DXCreateFont
12 강. 문자출력 Direct3D 에서는문자를출력하기위해서 LPD3DXFONT 객체를사용한다. 12.1 LPD3DXFONT 객체생성과초기화 LPD3DXFONT 객체를생성하고초기화하는함수로 D3DXCreateFont() 가있다. HRESULT D3DXCreateFont( in LPDIRECT3DDEVICE9 pdevice, in INT Height, in UINT
More informationA Hierarchical Approach to Interactive Motion Editing for Human-like Figures
단일연결리스트 (Singly Linked List) 신찬수 연결리스트 (linked list)? tail 서울부산수원용인 null item next 구조체복습 struct name_card { char name[20]; int date; } struct name_card a; // 구조체변수 a 선언 a.name 또는 a.date // 구조체 a의멤버접근 struct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텔레비젼 2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3 예제 2. 여러개의객체생성하기 4 5 예제 3. 메소드가추가된클래스 public class Television { int channel; // 채널번호 int volume; // 볼륨 boolean
More information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 콘텐츠 테이블... PC에 BioStar 1 설치 방법... Microsoft SQL Server 2012 Express 설치하기... Running SQL 2012 Express Studio... DBSetup.exe 설정하기... BioStar 서버와 클라이언트 시작하기... 1 1 2 2 6 7 1/11 BioStar 1, Windows 8 BioStar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Lesson2.pptx
Computer Engineering g Programming g 2 제 3 장 C 프로그래밍구성요소 Lecturer: JUNBEOM YOO jbyoo@konkuk.ac.kr 본강의자료는생능출판사의 PPT 강의자료 를기반으로제작되었습니다.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 주석 * 변수, 상수 * 함수 * 문장 * 출력함수 printf() * 입력함수 scanf() *
More information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습내용 1. Java Development Kit(JDK) 2. Java API 3. 자바프로그래밍개발도구 (Eclipse) 4. 자바프로그래밍기초 2 자바를사용하려면무엇이필요한가? 자바프로그래밍개발도구 JDK (Java Development Kit) 다운로드위치 :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
More information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http://www.avrmall.com/ November 12, 2007 Copyright (c) 2003-2008 All Rights Reserved.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More information제이쿼리 (JQuery) 정의 자바스크립트함수를쉽게사용하기위해만든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웹페이지를즉석에서변경하는기능에특화된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사용법 $( 제이쿼리객체 ) 혹은 $( 엘리먼트 ) 참고 ) $() 이기호를제이쿼리래퍼라고한다. 즉, 제이쿼리를호출하는기호
제이쿼리 () 정의 자바스크립트함수를쉽게사용하기위해만든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웹페이지를즉석에서변경하는기능에특화된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사용법 $( 제이쿼리객체 ) 혹은 $( 엘리먼트 ) 참고 ) $() 이기호를제이쿼리래퍼라고한다. 즉, 제이쿼리를호출하는기호 CSS와마찬가지로, 문서에존재하는여러엘리먼트를접근할수있다. 엘리먼트접근방법 $( 엘리먼트 ) : 일반적인접근방법
More informationC++ Programming
C++ Programming 예외처리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예외처리 2 예외처리 예외처리 C++ 의예외처리 예외클래스와객체 3 예외처리 예외를처리하지않는프로그램 int main() int a, b; cout > a >> b; cout
More informationKNK_C_05_Pointers_Arrays_structures_summary_v02
Pointers and Arrays Structures adopted from KNK C Programming : A Modern Approach 요약 2 Pointers and Arrays 3 배열의주소 #include int main(){ int c[] = {1, 2, 3, 4}; printf("c\t%p\n", c); printf("&c\t%p\n",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4B0AD202D20C7C1B7B9C0D3B8AEBDBAB3CABFCD20B9ABB9F6C6DBC0D4B7C2>
게임엔진 제 4 강프레임리스너와 OIS 입력시스템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내용 프레임리스너의개념 프레임리스너를이용한엔터티의이동 OIS 입력시스템을이용한키보드입력의처리 게임루프 Initialization Game Logic Drawing N Exit? Y Finish 실제게임루프 오우거엔진의메인렌더링루프 Root::startRendering()
More information유니티 변수-함수.key
C# 1 or 16 (Binary or Hex) 1:1 C# C# (Java, Python, Go ) (0101010 ). (Variable) : (Value) (Variable) : (Value) ( ) (Variable) : (Value) ( ) ; (Variable) : (Value) ( ) ; = ; (Variable) : (Value) (Variable)
More information윤성우의 열혈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C 프로그래밍프로젝트 Chap 22. 구조체와사용자정의자료형 1 2013.10.10. 오병우 컴퓨터공학과 구조체의정의 (Structure) 구조체 하나이상의기본자료형을기반으로사용자정의자료형 (User Defined Data Type) 을만들수있는문법요소 배열 vs. 구조체 배열 : 한가지자료형의집합 구조체 : 여러가지자료형의집합 사용자정의자료형 struct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 B3E22032C7D0B1E220C0A9B5B5BFECB0D4C0D3C7C1B7CEB1D7B7A1B9D620C1A638B0AD202D20C7C1B7B9C0D320BCD3B5B5C0C720C1B6C0FD>
2006 년 2 학기윈도우게임프로그래밍 제 8 강프레임속도의조절 이대현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오늘의학습내용 프레임속도의조절 30fps 맞추기 스프라이트프레임속도의조절 프레임속도 (Frame Rate) 프레임속도란? 얼마나빨리프레임 ( 일반적으로하나의완성된화면 ) 을만들어낼수있는지를나타내는척도 일반적으로초당프레임출력횟수를많이사용한다. FPS(Frame Per Sec)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Pairwise Tool & Pairwise Test NuSRS 200511305 김성규 200511306 김성훈 200614164 김효석 200611124 유성배 200518036 곡진화 2 PICT Pairwise Tool - PICT Microsoft 의 Command-line 기반의 Free Software www.pairwise.org 에서다운로드후설치
More informationU.Tu System Application DW Service AGENDA 1. 개요 4. 솔루션 모음 1.1. 제안의 배경 및 목적 4.1. 고객정의 DW구축에 필요한 메타정보 생성 1.2. 제품 개요 4.2. 사전 변경 관리 1.3. 제품 특장점 4.3. 부품화형
AGENDA 1. 개요 4. 솔루션 모음 1.1. 제안의 배경 및 목적 4.1. 고객정의 DW구축에 필요한 메타정보 생성 1.2. 제품 개요 4.2. 사전 변경 관리 1.3. 제품 특장점 4.3. 부품화형 언어 변환 1.4. 기대 효과 4.4. 프로그램 Restructuring 4.5. 소스 모듈 관리 2. SeeMAGMA 적용 전략 2.1. SeeMAGMA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3137C0E55FBFACBDC0B9AEC1A6BCD6B7E7BCC72E707074>
SIMATIC S7 Siemens AG 2004. All rights reserved. Date: 22.03.2006 File: PRO1_17E.1 차례... 2 심벌리스트... 3 Ch3 Ex2: 프로젝트생성...... 4 Ch3 Ex3: S7 프로그램삽입... 5 Ch3 Ex4: 표준라이브러리에서블록복사... 6 Ch4 Ex1: 실제구성을 PG 로업로드하고이름변경......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lecture3-ch2.ppt [호환 모드]
Coordinate Systems Graphics Programming 321190 2014 년봄학기 3/14/2014 박경신 2D Cartesian Coordinate Systems 3D Cartesian Coordinate Systems Cartesian Coordination Systems -x +y y-axis x-axis +x Two axes: x-axis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301\24613\260\255 - oFusion \276\300 \261\270\274\272)
게임엔진 제 13 강 ofusion 씬구성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목차 Ofusion 을이용한 export Export 된씬의재현 씬노드애니메이션을이용한수동카메라트래킹 ofusion OGRE3D 엔진용 3D MAX 익스포터 http://www.ofusiontechnologies.com ofusion 의특징 Realtime Viewport 3D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hap-03.pptx
쉽게풀어쓴 C 언어 Express 제 3 장 C 프로그램구성요소 컴퓨터프로그래밍기초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 주석 * 변수, 상수 * 함수 * 문장 * 출력함수 printf() * 입력함수 scanf() * 산술연산 * 대입연산 이번장에서는 C프로그램을이루는구성요소들을살펴봅니다. 컴퓨터프로그래밍기초 2 일반적인프로그램의형태 데이터를받아서 ( 입력단계 ), 데이터를처리한후에
More information[ 마이크로프로세서 1] 2 주차 3 차시. 포인터와구조체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on) 1. 함수의개념 입력에대해적절한출력을발생시켜주는것 내가 ( 프로그래머 ) 작성한명령문을연산, 처리, 실행해주는부분 ( 모듈 ) 자체적으로실행되지않으며,
More information1. 객체의생성과대입 int 형변수 : 선언과동시에초기화하는방법 (C++) int a = 3; int a(3); // 기본타입역시클래스와같이처리가능 객체의생성 ( 복습 ) class CPoint private : int x, y; public : CPoint(int a
6 장복사생성자 객체의생성과대입객체의값에의한전달복사생성자디폴트복사생성자복사생성자의재정의객체의값에의한반환임시객체 C++ 프로그래밍입문 1. 객체의생성과대입 int 형변수 : 선언과동시에초기화하는방법 (C++) int a = 3; int a(3); // 기본타입역시클래스와같이처리가능 객체의생성 ( 복습 ) class CPoint private : int x, y;
More information강의계획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객체지향프로그래밍 Ⅰ 학점 3 학점교 강사명교 강사전화번호 강의시간 4시간강의실수강대상 2. 교과목학습목표 4차산업혁명시대의도래로컴퓨터와프로그래밍에대한관심이커지고있으며, 여러분야에서소프트웨어의중요성을강조하며, 새시대를이끌
강의계획서.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객체지향프로그래밍 Ⅰ 학점 학점교 강사명교 강사전화번호 강의시간 시간강의실수강대상 E-mail. 교과목학습목표 차산업혁명시대의도래로컴퓨터와프로그래밍에대한관심이커지고있으며, 여러분야에서소프트웨어의중요성을강조하며, 새시대를이끌어나갈핵심기술의기초로프로그래밍에주목하고있다. 이에본교과목에서객체지향언어의기본개념을학습한후구조적프로그래밍언어와의차이점을학습한다.
More information11장 포인터
Dynamic Memory and Linked List 1 동적할당메모리의개념 프로그램이메모리를할당받는방법 정적 (static) 동적 (dynamic) 정적메모리할당 프로그램이시작되기전에미리정해진크기의메모리를할당받는것 메모리의크기는프로그램이시작하기전에결정 int i, j; int buffer[80]; char name[] = data structure"; 처음에결정된크기보다더큰입력이들어온다면처리하지못함
More information학습목차 2.1 다차원배열이란 차원배열의주소와값의참조
- Part2- 제 2 장다차원배열이란무엇인가 학습목차 2.1 다차원배열이란 2. 2 2 차원배열의주소와값의참조 2.1 다차원배열이란 2.1 다차원배열이란 (1/14) 다차원배열 : 2 차원이상의배열을의미 1 차원배열과다차원배열의비교 1 차원배열 int array [12] 행 2 차원배열 int array [4][3] 행 열 3 차원배열 int array [2][2][3]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Armjtag_문서1.doc
ARM JTAG (wiggler 호환 ) 사용방법 ( IAR EWARM 에서 ARM-JTAG 로 Debugging 하기 ) Test Board : AT91SAM7S256 IAR EWARM : Kickstart for ARM ARM-JTAG : ver 1.0 ( 씨링크테크 ) 1. IAR EWARM (Kickstart for ARM) 설치 2. Macraigor
More informationSIGIL 완벽입문
누구나 만드는 전자책 SIGIL 을 이용해 전자책을 만들기 EPUB 전자책이 가지는 단점 EPUB이라는 포맷과 제일 많이 비교되는 포맷은 PDF라는 포맷 입니다. EPUB이 나오기 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던 전자책 포맷이고, 아직도 많이 사 용되기 때문이기도 한며, 또한 PDF는 종이책 출력을 위해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종이책 VS
More informationK&R2 Reference Manual 번역본
typewriter structunion struct union if-else if if else if if else if if if if else else ; auto register static extern typedef void char short int long float double signed unsigned const volatile { } struct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34C5D8BDBAC6AEC6C4C0CFC0D4C3E2B7C2312E505054>
의료프로그래밍실습 의료공학과이기영 1 Chap. 11 파일입출력 2 1 이장의목표 텍스트파일의입출력방법을익힌다. (284 쪽그림참조 ) 3 C 언어의파일종류 텍스트파일 (text file) 사람들이읽을수있는문자들을저장하고있는파일 텍스트파일에서 한줄의끝 을나타내는표현은파일이읽어들여질때, C 내부의방식으로변환된다. 이진파일 (binary file) : 자료형그대로의바이트수로연속해서저장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 5 .pptx
C++ 언어프로그래밍 한밭대학교전자. 제어공학과이승호교수 연산자중복 (operator overloading) 이란? 2 1. 연산자중복이란? 1) 기존에미리정의되어있는연산자 (+, -, /, * 등 ) 들을프로그래머의의도에맞도록새롭게정의하여사용할수있도록지원하는기능 2) 연산자를특정한기능을수행하도록재정의하여사용하면여러가지이점을가질수있음 3) 하나의기능이프로그래머의의도에따라바뀌어동작하는다형성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Week04_DirectX9 프로그래밍의 기초2.pptx
DirectX9 프로그래밍의기초 2 목 차 파일포맷 ID3DXBuffer 사용하기 경계볼륨 애니메이션및게임실습 2 3D Modeler 3DS Max LightWave 3D Maya 메쉬데이터 기하정보 재질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및게임실습 3 .X DirectX 에서사용하는파일포맷 파일처리함수를 DirectX 가제공 파일종류 ASCII Binary Binary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구성요소에대하여알아본다.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2007 년 2 학기윈도우게임프로그래밍 제 7 강프레임속도의조절 이대현 핚국산업기술대학교 학습내용 프레임속도의조절 30fps 맞추기 스프라이트프레임속도의조절 프레임속도 (Frame Rate) 프레임속도란? 얼마나빨리프레임 ( 일반적으로하나의완성된화면 ) 을만들어낼수있는지를나타내는척도 일반적으로초당프레임출력횟수를많이사용핚다. FPS(Frame Per Sec)
More informationSOFTBASE XFRAME DEVELOPMENT GUIDE SERIES HTML 연동가이드 서울특별시구로구구로 3 동한신 IT 타워 1215 호 Phone Fax Co
SOFTBASE XFRAME DEVELOPMENT GUIDE SERIES 2012.02.18 서울특별시구로구구로 3 동한신 IT 타워 1215 호 Phone 02-2108-8030 Fax 02-2108-8031 www.softbase.co.kr Copyright 2010 SOFTBase Inc. All rights reserved 목차 1 장 : HTML 연동개요...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파일입출력 Heeseung Jo 이장의내용 파일과파일포인터 파일입출력함수 임의접근파일처리 2 파일과파일포인터 파일 파일은모든데이터를연속된바이트형태로저장 4 C 언어의파일종류 텍스트파일 (text file) 사람들이읽을수있는문자들을저장하고있는파일 텍스트파일에서 " 한줄의끝 " 을나타내는표현은파일이읽어들여질때, C 내부의방식으로변환 예, a.txt, main.c,
More information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및설계 MySQL 을위한 MFC 를사용한 ODBC 프로그래밍 2012.05.10. 오병우 컴퓨터공학과금오공과대학교 http://www.apmsetup.com 또는 http://www.mysql.com APM Setup 설치발표자료참조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2 DB 에속한테이블보기 show tables; 에러발생
More information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유니원아이앤씨 DB 기술지원팀 2010 년 07 월 28 일 문서정보 프로젝트명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서브시스템명 버전 1.0 문서명 작성일 작성자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유니원아이앤씨 DB 팀 2010 년 07 월 28 일 문서정보 프로젝트명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서브시스템명 버전 1.0 문서명 작성일 2010-07-28 작성자 김학준 최종수정일 2010-07-28 문서번호 20100728_01_khj 재개정이력 일자내용수정인버전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EastSocket매뉴얼_ _.doc
USB 전원을이용한 SMD 패키지라이팅지원보드 저가의라이팅장비를사용하여 SMD 패키지마이컴을라이팅할수있도록지원하는장비입니다. 각종제품개발시마이컴을 SMD로사용하는추세로이를양산에적용시고가의장비를사용해야했습니다. 아니면보드에다운로더를사용하여마이컴라이팅을했습니다. 그에따른생산속도의저하및고가의장비구입에따른경제적부담이컸습니다. 이를대처하기위해저가및기존개발에사용한장비를그대로사용하여라이팅을할수있는지원장비를개발했습니다.
More informationC 프로그램의 기본
C 프로그램의기본 목차 C 프로그램의구성요소 주석 main 함수 출력 C 언어의입력과출력 변수 printf 함수 scanf 함수 2 예제 2-1 : 첫번째 C 프로그램 3 2.1.1 주석 주석의용도 프로그램에대한설명 프로그램전체에대한대략적인정보를제공 프로그램수행에영향을미치지않는요소 4 2.1.1 주석 주석사용방법 /* 과 */ 을이용한여러줄주석 // 을이용한한줄주석
More informationDLL(Dynamic Linked Library)
제 11 장동적연결라이브러리 11.1 DLL 의링크 11.2 DLL 의종류 실습 11-1 Implicit 링킹을통한정규 DLL 달력만들기 실습 11-2 Explicit 링킹을통한정규 DLL 달력만들기 실습 11-3 확장 DLL 을통한주민등록번호조회 프로그램만들기 DLL(Dynamic Linked Library) DLL 이란? 동적연결라이브러리 프로그램내부에라이브러리가있는것이아니라따로독립적으로실행가능한파일
More information목차 윈도우드라이버 1. 매뉴얼안내 운영체제 (OS) 환경 윈도우드라이버준비 윈도우드라이버설치 Windows XP/Server 2003 에서설치 Serial 또는 Parallel 포트의경우.
소프트웨어매뉴얼 윈도우드라이버 Rev. 3.03 SLP-TX220 / TX223 SLP-TX420 / TX423 SLP-TX400 / TX403 SLP-DX220 / DX223 SLP-DX420 / DX423 SLP-DL410 / DL413 SLP-T400 / T403 SLP-T400R / T403R SLP-D220 / D223 SLP-D420 / D423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HPC & OT Lab. 1 HPC & OT Lab. 2 실습 7 주차 Jin-Ho, Jang M.S. Hanyang Univ. HPC&OT Lab. jinhoyo@nate.com HPC & OT Lab. 3 Component Structure 객체 (object) 생성개념을이해한다. 외부클래스에대한접근방법을이해한다. 접근제어자 (public & private)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13prac.pptx
Viewing 1 th Week, 29 OpenGL Viewing Functions glulookat() Defining a viewing matrix glortho() Creating a matrix for an orthographic parallel viewing i volume glfrustum() Creating a matrix for a perspective-view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4347C3E2BCAEBCF6BEF D315FC4C4C7BBC5CDB1D7B7A1C7C8BDBA20B0B3B0FC2E >
목차 1 컴퓨터그래픽스개요 2 컴퓨터그래픽스영상 3 OpenGL 프로그래밍 이병래교수 / 방송대컴퓨터과학과 컴퓨터그래픽스란? 컴퓨터그래픽스에대한다양한시각 컴퓨터그래픽스란? 교재목차 컴퓨터를이용하여그림을그리거나조작하는기술, 제작된그림 그림을그리거나조작하기위해사용되는컴퓨터기술 제1장제2장 컴퓨터그래픽스의개관 컴퓨터그래픽스소프트웨어 하드웨어기술 입출력장치, 비디오메모리,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ystem Software Experiment 1 Lecture 5 - Array Spring 2019 Hwansoo Han (hhan@skku.edu) Advanced Research on Compilers and Systems, ARCS LAB Sungkyunkwan University http://arcs.skku.edu/ 1 배열 (Array) 동일한타입의데이터가여러개저장되어있는저장장소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07-Data Manipulation.pptx
Digital 3D Anthropometry 7. Data Analysis Sungmin Kim SEOUL NATIONAL UNIVERSITY Body 기본정보표시 Introduction 스케일조절하기 단면형상추출 단면정보관리 3D 단면형상표시 2 기본정보표시및스케일조절 UI 및핸들러구성 void fastcall TMainForm::BeginNewProject1Click(TObject
More information어댑터뷰
04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pter View)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pter View)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tper View) 란? u 어댑터뷰의항목하나는단순한문자열이나이미지뿐만아니라, 임의의뷰가될수 있음 이미지뷰 u 커스텀어댑터뷰설정절차 1 2 항목을위한 XML 레이아웃정의 어댑터정의 3 어댑터를생성하고어댑터뷰객체에연결
More information마영전 최적화
마영전 최적화 칡흙 소개글 목차 1 마영전 - 최적화 옵션 2015. 08. 22 (1920 x 1080 고화질. 30 ~ 60 FPS) 4 마영전 - 최적화 옵션 2015. 08. 22 (1920 x 1080 고화질. 30 ~ 60 FPS) 2015.08.22 00:38 마영전 - 최적화 옵션 2015. 08. 22 // 원본크기에 기본값이 최적화에 전부다.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h07 - 포인터 pm0415
2015-1 프로그래밍언어 7. 포인터 (Pointer), 동적메모리할당 2015 년 4 월 4 일 교수김영탁 영남대학교공과대학정보통신공학과 (Tel : +82-53-810-2497; Fax : +82-53-810-4742 http://antl.yu.ac.kr/; E-mail : ytkim@yu.ac.kr) Outline 포인터 (pointer) 란? 간접참조연산자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02-Class Review.pptx
Digital 3D Anthropometry 2. Review Sungmin Kim SEOUL NATIONAL UNIVERSITY 기존프로그래밍기법의문제점 낮은코드가독성 Introduction 사용자인터페이스와데이터가혼재 사용자인터페이스를만드는코드와데이터정의가같이됨 다른운영체제나프레임워크를쓰는시스템에적용할수없음 코드의중복및복잡함 동일한코드가계속반복됨 구조체변수에동적으로메모리를할당하기어렵다
More informationOpen GL
Graphics Basic Windows & OpenGL Programming 컴퓨터그래픽스연구실 OpenGL 관련참고사이트 OpenGL 공식사이트 http://www.opengl.org/ Khronos Group http://www.khronos.org/ Nehe Productions http://nehe.gamedev.net/ OpenGL 파일설정 압축을푼후다음경로로파일을복사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Windows CE Programming_2008 [호환 모드]
Programming 고재관 Microsoft Mobile Device MVP Speaker 고재관 myaustin@korea.com Microsoft MVP 2006-2008 2008 Mobile Devices 분야 500 시간세미나 / 강의 실무경력 15 년메신저 Portable Device since 1995 집필도서 커뮤니티 http://myaustin.egloos.com
More informationChap 6: Graphs
5. 작업네트워크 (Activity Networks) 작업 (Activity) 부분프로젝트 (divide and conquer) 각각의작업들이완료되어야전체프로젝트가성공적으로완료 두가지종류의네트워크 Activity on Vertex (AOV) Networks Activity on Edge (AOE) Networks 6 장. 그래프 (Page 1) 5.1 AOV
More informationMVVM 패턴의 이해
Seo Hero 요약 joshua227.tistory. 2014 년 5 월 13 일 이문서는 WPF 어플리케이션개발에필요한 MVVM 패턴에대한내용을담고있다. 1. Model-View-ViewModel 1.1 기본개념 MVVM 모델은 MVC(Model-View-Contorl) 패턴에서출발했다. MVC 패턴은전체 project 를 model, view 로나누어
More informationC 프로그래밍 언어 입문 C 프로그래밍 언어 입문 김명호저 숭실대학교 출판국 머리말..... C, C++, Java, Fortran, Python, Ruby,.. C. C 1972. 40 C.. C. 1999 C99. C99. C. C. C., kmh ssu.ac.kr.. ,. 2013 12 Contents 1장 프로그래밍 시작 1.1 C 10 1.2 12
More information매력적인 맥/iOS 개발 환경 그림 A-1 변경 사항 확인창 Validate Setting... 항목을 고르면 된다. 프로젝트 편집기를 선택했을 때 화면 아 래쪽에 있는 동일한 Validate Settings... 버튼을 클릭해도 된다. 이슈 내비게이터 목록에서 변경할
Xcode4 부록 A Xcode 4.1에서 바뀐 내용 이번 장에서는 맥 OSX 10.7 라이언과 함께 발표된 Xcode 4.1에서 새롭게 추가된 기 능과 변경된 기능을 정리하려고 한다. 우선 가장 먼저 알아둬야 할 사항은 ios 개발을 위한 기본 컴파일러가 LLVM- GCC 4.2로 바뀌었다는 점이다. LLVM-GCC 4.2 컴파일러는 Xcode 4.0의 기본
More information제1장 Unix란 무엇인가?
1 소켓 2 1 소켓 클라이언트 - 서버모델 네트워크응용프로그램 클리이언트 - 서버모델을기반으로동작한다. 클라이언트 - 서버모델 하나의서버프로세스와여러개의클라이언트로구성된다. 서버는어떤자원을관리하고클라이언트를위해자원관련서비스를제공한다. 3 소켓의종류 소켓 네트워크에대한사용자수준의인터페이스를제공 소켓은양방향통신방법으로클라이언트 - 서버모델을기반으로프로세스사이의통신에매우적합하다.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3.ppt [호환 모드]
3. 클래스의기본 객체지향프로그래밍소개 구조체와클래스 클래스의정의 Jong Hyuk Park 객체지향프로그래밍소개 Jong Hyuk Park 구조적프로그래밍개념 기존 C와같은구조적프로그래밍언어는동작되는자료와처리동작자체를서로별도로구분 처리동작과자료사이의관계가서로밀접한연관성을갖지못함 프로그램이커지거나복잡해지면프로그램이혼란스럽게되어에러를찾는디버깅및프로그램의유지보수가어려워짐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Chapter 15 고급프로그램을 만들기위한 C... 1. main( ) 함수의숨겨진이야기 2. 헤더파일 3. 전처리문과예약어 1. main( ) 함수의숨겨진이야기 main( ) 함수의매개변수 [ 기본 14-1] main( ) 함수에매개변수를사용한예 1 01 #include 02 03 int main(int argc, char* argv[])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실습 1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조건문 반복문 System.out 구구단 모양만들기 Up & Down 2 조건문 조건문의종류 If, switch If 문 조건식결과따라중괄호 { 블록을실행할지여부결정할때사용 조건식 true 또는 false값을산출할수있는연산식 boolean 변수 조건식이 true이면블록실행하고 false 이면블록실행하지않음 3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hap12-OOP.ppt
객체지향프로그래밍 (Object Oriented Programming) 12 장강사 강대기 차례 (Agenda) 멤버에대한동적메모리할당 암시적 / 명시적복사생성자 암시적 / 명시적오버로딩대입연산자 생성자에 new 사용하기 static 클래스멤버 객체에위치지정 new 사용하기 객체를지시하는포인터 StringBad 클래스 멤버에포인터사용 str static 멤버
More informationPowerPoint Template
JavaScript 회원정보 입력양식만들기 HTML & JavaScript Contents 1. Form 객체 2. 일반적인입력양식 3. 선택입력양식 4. 회원정보입력양식만들기 2 Form 객체 Form 객체 입력양식의틀이되는 태그에접근할수있도록지원 Document 객체의하위에위치 속성들은모두 태그의속성들의정보에관련된것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