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이컨텐츠가쿠킹되고포함되지? 앱사이즈줄여보기 패키지크기줄이기 패키지크기줄이기 문서로시작하세요. esize/index.html 프로젝트세
|
|
- 영란 계
- 6 years ago
- Views:
Transcription
1 UE4 모바일게임출시를위해궁금하실바로그것들! 신광섭 Developer Relations Lead/Programmer Epic Games Korea 목차 왜이컨텐츠가쿠킹되고포함되지? 앱사이즈줄여보기 4.11 기준으로다시살펴보는패치시스템 알아두면유용한소소한팁들 1
2 왜이컨텐츠가쿠킹되고포함되지? 앱사이즈줄여보기 패키지크기줄이기 패키지크기줄이기 문서로시작하세요. esize/index.html 프로젝트세팅 에 패키징 항목에 Create compressed cooked packages 옵션을통해서쿠킹컨텐츠압축하기 2
3 패키지크기줄이기 사용하지않은플러그인제거 Paper2D SpeedTree Importer Script Generator Plugin UObject Example Plugin ArchVis Character ChracterAI Leap Motion Controller Plugin Epic Survey Experimental HTML5 Networking Plugin Cable Component Custom Mesh Component Procedural Mesh Compnent Gear VR Oculus Input Oculus Library Oculus Rift Steam VR 패키지크기줄이기 사용하지않는모듈제거 일부모듈들을빌드에서뺄수있는옵션있음 Unreal Match 3 예제로참고가능 IOSEngine.ini 에 [/Script/BuildSettings.BuildSettings] bcompileapex=false bcompilebox2d=false bcompileicu=true bcompilesimplygon=false bcompileleanandmeanue=true bincludeado=true bcompilerecast=true bcompilespeedtree=false bcompilephysxvehicle=false bcompilefreetype=true bcompileforsize=false bcompilecef3=false 3
4 패키지크기줄이기 패키지블랙리스트 플랫폼별로포함하지않을어셋 / 폴더설정가능 기본으로포함되는원치않는 / 필요하지않은리소스들제거 4.11 에서는이와관련한편리한옵션추가됨 문서에추가적으로아래항목들도제거가능../../../Engine/Content/EditorBlueprintResources/../../../Engine/Content/EditorLandscapeResources/../../../Engine/Content/EditorMaterials/../../../Engine/Content/EngineDebugMaterials/../../../Engine/Content/EngineMaterials/AntiAliasedTextMaterialTranslucent.uasset../../../Engine/Content/Tutorial/../../../Engine/Content/EditorMeshes/ 패키지크기줄이기 최대다이내믹포인트라이트개수 Used Shared Dynamic Point Light Shaders 가 true 일경우는 Max Dynamic Point Lights 가큰의미가없음 퍼포먼스를위해서변수를 false 로두면큰의미가 전체쉐이더개수에따라최종패키지사이즈차이가크게날수있으니최소한으로하시는것을적극추천 4
5 패키지크기줄이기 원하지않는컨텐츠가쿠킹되어서포함된다? 기본으로참조 / 포함되는컨텐츠들이있음 Slate 를고려한기본으로추가되는컨텐츠폴더들 BaseEditor.ini 에 [UI] +ContentDirectories=/Game/UI +ContentDirectories=/Game/Widget +ContentDirectories=/Game/Widgets +ContentDirectories=/Engine/MobileResources 패키지크기줄이기 기본으로쿠킹되서포함되는맵과게임오브젝트확인 프로젝트세팅 에 맵 & 모드 에설정된값들 5
6 패키지크기줄이기 이런과정들만거쳐도 OBB 사이즈가 43.1 MB -> 13.4 MB 여기서조금더하드코어하게줄여본다면? 출시버전에엔진디폴트어셋들교체도고려가능 조금더패키지크기줄이기 출시버전에엔진디폴트어셋들교체하기 엔진에서기본적으로사용할수있는기본어셋들이존재 BaseEngine.ini 에설정되어있음 void UEngine::InitializeObjectReferences() 에서로딩해서세팅을함 줄여볼수있는것은? 내부적으로게임에서사용하는폰트가있을테니 TinyFontName=/Engine/EngineFonts/RobotoTiny.RobotoTiny SmallFontName=/Engine/EngineFonts/Roboto.Roboto MediumFontName=/Engine/EngineFonts/Roboto.Roboto LargeFontName=/Engine/EngineFonts/Roboto.Roboto SubtitleFontName=/Engine/EngineFonts/Roboto.Roboto 6
7 조금더패키지크기줄이기 출시버전에엔진디폴트어셋들교체하기 모든머티리얼이제대로세팅되어있다면 DefaultMaterialName=/Engine/EngineMaterials/WorldGridMaterial.WorldGridM aterial 변경도고려가능 특별한 material 로 busedasspecialenginematerial 가 true 로되어있어서모든 primitive type 에대한쉐이더를전부가지고있기때문에크다 쿠킹하면 3.62MB 정도 4.11 기준으로다시살펴보면패치시스템 7
8 모바일게임앱출시 - 컨텐츠 3D 게임은일반적으로컨텐츠가많고, 크기때문에구글의최대 APK 사이즈안에다넣기는사실불가능 작년 9 월쯤구글이 APK 최대사이즈 100 MB 로상향! ios 는사실제한이없지만 Wifi 없이다운로드가능하려면 100 MB 밑으로해야함 100MB 이상의앱을위해구글에서는 OBB 파일지원 UE4 도기본으로안드로이드패키징시에모든게임컨텐츠는 OBB 로빼서자동으로만들어줌 하지만한국의모바일게임은빠른컨텐츠업데이트가필요한사실상온라인게임처럼운영하기에플랫폼지원시스템을쓰기는어려움 그래서개별컨텐츠서버를두고, 서비스중 컨텐츠서버사용한 UE4 모바일게임 초기 IPA/APK 만들기 게임에서사용하는컨텐츠들이포함된 Pak 파일만들기 만들어진컨텐츠파일을다운로드에용의하도록나누기 다운로드를위해서나누어진파일을다운로드하고복구하기 8
9 기본배포버전만들기 UE4 의컨텐츠다운로드시스템은 UE4 네이티브엔진레벨에서동작 즉, 엔진이구동되어야다운로드기능사용가능 엔진구동을위한최소컨텐츠 + 다운로드관련정보를보여줄최소컨텐츠필요 기본배포버전만들기 - 안드로이드 배포를위한최소한의컨텐츠들만포함한 APK 를만드는것필요 1. 컨텐츠다운로드를위한기본맵만들기 컨텐츠다운로드에대한메시지보여주는 UMG 맵블루프린트에서는그 UMG 를생성해서추가만 9
10 기본배포버전만들기 - 안드로이드 2. OBB 파일을따로만들지않고, APK 에포함하기 3. 컨텐츠다운로드맵과기본컨텐츠만쿠킹해서포함한 APK 만들기 RunUAT.bat 배치파일을이용해서한번에쿠킹에서 APK 까지만들면편함 C:\Program Files\Unreal Engine\4.11\Engine\Build\BatchFiles\RunUAT.bat" BuildCookRun -project= D:\UnrealProjects\Match3\Match3.uproject" -clientconfig=development -platform=android_etc1 -targetplatform=android -cookflavor=etc1 -cook -map=patch -stage -package -cmdline=patch -compressed -pak -build 기본배포버전만들기 - IOS 1. IOS 의경우 IPA 에기본으로컨텐츠들포함해서만들기때문에컨텐츠다운로드용기본맵만쿠킹패키징하면됨예 ) C:\Program Files\Unreal Engine\4.11\Engine\Build\BatchFiles\RunUAT.bat" BuildCookRun -project= D:\UnrealProjects\Match3\Match3.uproject" -clientconfig=development -platform=ios -targetplatform=ios -cook -map=patch -stage -package -cmdline=patch -compressed -pak -build 10
11 다운로드컨텐츠만들기 - 안드로이드 1. 기본배포버전에포함된컨텐츠를제외한다운로드컨텐츠만들기필요 - DLC 기능사용 DLC 기능? 배포버전설정해서쿠킹하면거기서쿠킹된컨텐츠들을기억해두고, DLC 쿠킹시에설정했던배포버전을사용해서쿠킹하면배포버전에서쿠킹된컨텐츠들은제외되는기능 다운로드컨텐츠만들기 - 안드로이드 2. 베이스버전쿠킹하기예 ) C:\Program Files\Unreal Engine\4.11\Engine\Build\BatchFiles\RunUAT.bat" BuildCookRun -project= D:\UnrealProjects\Match3\Match3.uproject" -clientconfig=development -platform=android_etc1 -targetplatform=android -cookflavor=etc1 -cook -map=patch -cmdline=patch -build -unversionedcookedcontent -createreleaseversion=releasecontent 쿠킹이완료되면게임프로젝트폴더 \Releases\ReleaseContent\Android_ETC1 폴더안에쿠킹된정보를기억해둔 AssetRegistry.bin 생성됨 11
12 다운로드컨텐츠만들기 - 안드로이드 3. 다운로드컨텐츠만들기 배포버전을제외한실제게임에필요한컨텐츠들을모두포함한다운로드컨텐츠제작필요예 ) C:\Program Files\Unreal Engine\4.11\Engine\Build\BatchFiles\RunUAT.bat BuildCookRun -project= D:\UnrealProjects\Match3\Match3.uproject" -clientconfig=development -platform=android_etc1 -targetplatform=android -cookflavor=etc1 -build -cook -map=gamelevel+main -unversionedcookedcontent -BasedOnReleaseVersion=ReleaseContent -DLCName=DownloadContent -stage -compressed -pak -cmdline=main Map 부분에포함되어야하는모든맵을넣여야하는데맵이추가될때마다 comandline 에추가하는것은좋지못함 다운로드컨텐츠만들기 - 안드로이드 3. 다운로드컨텐츠만들기 ( 계속 ) -MAPINISECTION= 파라미터를사용하면좀더편함예 ) C:\Program Files\Unreal Engine\4.11\Engine\Build\BatchFiles\RunUAT.bat BuildCookRun -project= D:\UnrealProjects\Match3\Match3.uproject" -clientconfig=development -platform=android_etc1 -targetplatform=android -cookflavor=etc1 -build cook -MAPINISECTION=DownloadContent -unversionedcookedcontent -BasedOnReleaseVersion=ReleaseContent -DLCName=DownloadContent -stage -compressed -pak -cmdline=main DefaultEditor.ini 에 [DownloadConent] +Map=Main +Map=GameLevel 이렇게설정하면 DownloadConent 에설정됨맵들을전부쿠킹 12
13 다운로드컨텐츠만들기 - 안드로이드 3. 다운로드컨텐츠만들기 ( 계속 ) 이렇게쿠킹이완료되면배포해야하는컨텐츠들이전부포함됨하나의큰 Pak 파일이생성됨 예 ) Match3\Plugins\DownloadContent\Saved\StagedBuilds\Android_ETC 1\UnrealMatch3\Content\Paks\UnrealMatch3-Android_ETC1.pak 다운로드컨텐츠만들기 - IOS 1. 베이스버전쿠킹하기예 ) C:\Program Files\Unreal Engine\4.11\Engine\Build\BatchFiles\RunUAT.bat" BuildCookRun -project= D:\UnrealProjects\Match3\Match3.uproject" -clientconfig=development -platform=ios -targetplatform=ios -cook -map=patch -cmdline=patch -build -unversionedcookedcontent -createreleaseversion=releasecontent 2. 다운로드컨텐츠만들기예 ) C:\Program Files\Unreal Engine\4.11\Engine\Build\BatchFiles\RunUAT.bat BuildCookRun -project= D:\UnrealProjects\Match3\Match3.uproject" -clientconfig=development -platform=ios -targetplatform=ios -build cook -MAPINISECTION=DownloadContent -unversionedcookedcontent -BasedOnReleaseVersion=ReleaseContent -DLCName=DownloadContent -stage -compressed -pak -cmdline=main 13
14 다운로드컨텐츠만들기 이제안드로이드 /IOS 별로만들어진 Pak 파일을 UE4 컨텐츠배포시스템에서사용할수있도록작업필요 사용되는툴과모듈은 BuildPatchTool 과 BuildPatchServices BuildPatchTool 파일을다운로드에편하도록청크로나누어주고, 복구를위한 manifest 파일을만드는툴 BuildPatchServices BuildPatchTool 로만들어진 manifest 를이용해서청크들을다운로드하고, 원본파일을복구해주시는모듈 다운로드컨텐츠만들기 BuildPatchTool 사용법 위치 Engine\Binaries\Win64\BuildPatchTool.exe 예 ) Engine\Binaries\Win64\BuildPatchTool.exe -BuildRoot= D:\UnrealProjects\Match3 \Plugins\DownloadContent\Saved\StagedBuilds\Android_ETC1" -CloudDir= D:\Unr ealprojects\match3\clouddir" -AppID=0 -AppName= MatchGame" -BuildVersion= M atchgame-1" -AppLaunch=".\Engine\Binaries\Win64\UE4Editor.exe" -AppArgs="" -c ustomint="chunkid=1 BuildVersion 을비교해서새로운컨텐츠인지비교하기때문에 BuildVersion 은중요 생성되는것은 14
15 컨텐츠다운로드하기 BuildPatchServices 사용법 안드로이드환경 사용을위해필요한작업들살펴보면 1. BuildPatchTool로만들어진 manifest 파일과청크폴더를웹호스팅서버에올 려둔다. 2. BuildPatchServices에서사용하기위해 Manifest 파일을다운로드한다. 3. BuildPatchServices에청크폴더를다운로드할웹서버주소를세팅 4. 다운로드된청크및임시파일을저장할폴더와복구된원본파일이놓여질 경로를 BuildPatchServices에세팅 5. BuildPatchServices에다운로드요청 컨텐츠다운로드하기 BuildPatchServices 에서사용하기위해 Manifest 파일을다운로드한다. HTTP 모듈을사용해서 Manifest 파일다운로드필요 단, 추후에컨텐츠가변경되어패치가있을수도있고, 그렇게되면다운로드받아야하는 manifest 파일의이름이변경될수있음 그래서간단한 manifest 파일정보를가지고있는파일을올리거나알맞은 manifest 파일을리턴해주는웹프로그램필요 15
16 컨텐츠다운로드하기 예 ) manifest 파일정보를가지고있는간단한 json 파일을사용한다면? 그럼실제 BuildPatchServices 을사용하기위해서 Build.cs 에필요한모듈들은 PublicDependencyModuleNames.AddRange( new string[] "HTTP", "Json", "OnlineSubsystem", "BuildPatchServices", "PakFile", ); 컨텐츠다운로드하기 예 ) manifest 파일정보를가지고있는간단한 json 파일을사용한다면? ( 계속 ) TSharedRef<class IHttpRequest> HttpRequest = FHttpModule::Get().CreateRequest(); HttpRequest->OnProcessRequestComplete().BindRaw(this, &FPatchManager::GetManifestFileU RL_HttpRequestComplete); HttpRequest->SetURL(TEXT( HttpRequest->SetVerb(TEXT("GET")); HttpRequest->ProcessRequest(); 16
17 컨텐츠다운로드하기 예 ) manifest 파일정보를가지고있는간단한 json 파일을사용한다면?( 계속 ) downloadcontent.json 는아주단순하게 manifest": 컨텐츠다운로드하기 예 ) manifest 파일정보를가지고있는간단한 json 파일을사용한다면?( 계속 ) FPatchManager::GetManifestFileURL_HttpRequestComplete (FHttpRequestPtr HttpRequest, FHttpResponsePtr HttpResponse, bool bsucceeded) 함수에서는 ResponseStr = HttpResponse->GetContentAsString(); if (EHttpResponseCodes::IsOk(HttpResponse->GetResponseCode())) TSharedPtr<FJsonObject> JSONManifestObject; TSharedRef<TJsonReader<TCHAR>> Reader = TJsonReaderFactory<TCHAR>::Create(ResponseStr); // Attempt to deserialize JSON if (FJsonSerializer::Deserialize(Reader, JSONManifestObject)!JSONManifestObject.IsValid()) 17
18 컨텐츠다운로드하기 // Attempt to deserialize JSON if (FJsonSerializer::Deserialize(Reader, JSONManifestObject)!JSONManifestObject.IsValid()) // Get the values map TMap<FString, TSharedPtr<FJsonValue>>& JsonValueMap = JSONManifestObject->Values; TSharedPtr< FJsonValue > JsonAppNameString = JsonValueMap.FindRef(TEXT("manifest")); if (JsonAppNameString.IsValid()) FString ManifestFile = JsonAppNameString->AsString(); // Create the Http request and add to pending request list TSharedRef<class IHttpRequest> HttpRequest = FHttpModule::Get().CreateRequest(); HttpRequest->OnProcessRequestComplete().BindRaw(this, &FPatchManager::CompareManifestFiles_HttpRequestC omplete); HttpRequest->SetURL(ManifestFile); HttpRequest->SetVerb(TEXT("GET")); HttpRequest->ProcessRequest(); 컨텐츠다운로드하기 CompareManifestFiles_HttpRequestComplete 함수에서는 IBuildPatchServicesModule* BuildPatchServices = &FModuleManager::LoadModuleChecked<IBuildPatchServicesModule>(TEXT("BuildPatchServices")); if (bsucceeded && HttpResponse.IsValid()) ResponseStr = HttpResponse->GetContentAsString(); if (EHttpResponseCodes::IsOk(HttpResponse->GetResponseCode())) InstallManifest = BuildPatchServices->MakeManifestFromJSON(ResponseStr); FString DownloadedManifestFileName = FPaths::Combine(*GExternalFilePath, TEXT("Patches"), TEXT("DownloadedManifest.manifest")); CurrentManifest = BuildPatchServices- >LoadManifestFromFile(DownloadedManifestFileName); if (!CurrentManifest.IsValid() (InstallManifest->GetVersionString()!= CurrentManifest- >GetVersionString())) // download new content 18
19 컨텐츠다운로드하기 // download new content IBuildPatchServicesModule* BuildPatchServices = &FModuleManager::LoadModuleChecked<IBuildPatchServicesModule>(TEXT("BuildPatchServices")); IPlatformFile& PlatformFile = FPlatformFileManager::Get().GetPlatformFile(); StageDir = FPaths::Combine(*GExternalFilePath, TEXT("Patches"), TEXT("Staged")); InstallDir = FPaths::Combine(*GExternalFilePath, TEXT("Patches"), TEXT("Installed")); BuildPatchServices->SetCloudDirectory(CloudURL); BuildPatchServices->SetStagingDirectory(StageDir); if (CurrentManifest.IsValid()) BuildInstaller = BuildPatchServices->StartBuildInstall(CurrentManifest, InstallManifest, InstallDir, FBuildPatchBoolManifestDelegate::CreateRaw(this, &FPatchManager::OnDownloadCompleted)); else BuildInstaller = BuildPatchServices->StartBuildInstall(nullptr, InstallManifest, InstallDir, FBuildPatchBoolManifestDelegate::CreateRaw(this, &FPatchManager::OnDownloadCompleted)); 컨텐츠다운로드하기 void FPatchManager::OnDownloadCompleted(bool bsuccess, IBuildManifestRef Manifest) FString DownloadedManifestFileName = FPaths::Combine(*GExternalFilePath, TEXT("Patches"), TEXT("DownloadedManifest.manifest")); BuildPatchServices->SaveManifestToFile(DownloadedManifestFileName, Manifest); // Pak 파일찾기 // Pak 파일찾고, Mount 하기 19
20 컨텐츠다운로드하기 void FPatchManager::OnDownloadCompleted(bool bsuccess, IBuildManifestRef Manifest) // Pak 파일찾기 class FPakSearchVisitor : public IPlatformFile::FDirectoryVisitor TArray<FString>& FoundPakFiles; public: FPakSearchVisitor(TArray<FString>& InFoundPakFiles) : FoundPakFiles(InFoundPakFiles) virtual bool Visit(const TCHAR* FilenameOrDirectory, bool bisdirectory) if (bisdirectory == false) FString Filename(FilenameOrDirectory); if (FPaths::GetExtension(Filename) == TEXT("pak")) FoundPakFiles.Add(Filename); // Add Filename to Manifest IFileManager::Get().SetTimeStamp(*Filename, FDateTime::UtcNow()); return true; ; 컨텐츠다운로드하기 void FPatchManager::OnDownloadCompleted(bool bsuccess, IBuildManifestRef Manifest) // Pak 파일찾고, Mount 하기 TArray<FString> FoundPaks; IPlatformFile& PlatformFile = FPlatformFileManager::Get().GetPlatformFile(); FPakSearchVisitor Visitor(FoundPaks); PlatformFile.IterateDirectoryRecursively(*InstallDir, Visitor); for (const auto& PakPath : FoundPaks) FPakPlatformFile* PakPlatformFile = static_cast<fpakplatformfile*>(fplatformfilemanager::get().findplatformfile(text("pakfile"))); PakPlatformFile->Mount(*PakPath, 1, TEXT("../../../Match3/")); // 메인게임레벨로딩 20
21 패치시스템정리 최소한의컨텐츠다운로드를위한배포용 APK/IPA 만들기 실제게임컨텐츠를모두포함한 pak 파일만들기 DLC 기능사용으로초기배포컨텐츠제거해서생성 BuildPatchTool 을사용해서 pak 파일을다운로드할수있게가공 BuildPatchServices 를사용해서 BuildPatchTool 로만들어진 manifest 와청크파일다운로드하고, pak 파일복구해서 mount! 패치시스템정리 생각해볼이슈들 4.11 전의엔진버전사용하시는경우같은리소스재쿠킹시에쿠킹된컨텐츠바이너리가매번바뀌는이슈가많을수있음 4.11 업데이트추천드리고, 경우에따라서는어셋다시저장해야해결됨 Compressed 옵션으로 Pak 파일을압축할경우실제어셋이많이바뀌지않았어도만들어진 Pak 파일은전에 Pak 많은바이너리차이가날수있고, 이로인해다운로드받는청크가많아질수있음 Pak 파일을여러개로나누어만들어서다운로드받고, Mount 를여러개하는것도현재로서는이이슈를우회할방법 내부적으로개선할수있는점이있을지고민중 마지막으로, 설명드린초기배포버전과다운로드컨텐츠제작법을 GUI 기반으로쉽게할수있는기능개발예정! 21
22 알아두면유용한소소한팁들 Android 6.0 runtime permission 처리예제 안드로이드에서 Target SDK 를 23(6.0) 으로할경우 runtime permission 사용이필요 UE4 에지원추가방법은? 1. Engine\Build\Android\Java\src\com\epicgames\ue4\ GameActivity.java 에 runtime permission 관련처리추가필요 참조 첨부된 GameActivity.java.txt 파일참조. 2. Engine\Build\Android\Java\src\com\google\android\vending\expansion\downloader\impl\DownloadNotific ation.java 수정필요 현재구글에서제공한 APK Expansion Zip Library 를사용하고있는데아직 6.0 호환버전을지원하고있지않음 그래서어차피컨테츠다운로드를사용하는거면 setlatesteventinfo 를코멘트처리해서임시로우회 3. 최신 android.support.v4 로교체 C:\NVPACK\android-sdk-windows\SDK Manager.exe 실행후에 Extras 항목에 Android Support Library 를최신버전받기 C:\NVPACK\android-sdk-windows\extras\android\support\v4\android-support-v4.jar 파일을 Engine/Build/Android/Java/libs/android-support-v4.jar 덮어쓰기 4. 안드로이드 6.0 은 org.apache.http 가제거되었기에따로추가필요 C:\NVPACK\android-sdk-windows\platforms\android-23\optional\org.apache.http.legacy.jar 을 Engine/Build/Android/Java/libs/org.apache.http.legacy.jar 복사추가 22
23 안드로이드비디오녹화 디버깅이나기타목적을위해서안드로이드화면을녹화가능 PC 에디바이스연결후콘솔창에아래명령어입력 adb shell screenrecord /sdcard/ 파일이름.mp4 --bit-rate 디바이스에서벌어지는내용을 180 초까지녹화할수있음 언제든지콘솔창에서 Ctrl + C 를누르면비디오녹화중지됨 비디오는일반적으로폰의루트디렉토리에서찾을수있음 감사합니다! Q/A Q: 다운로드시스템을썼을때스트리밍레벨의경우제대로로딩이안된다. 테스트해본결과스트리밍레벨도로딩이잘되는것으로확인이됩니다. 대신에 Engine 에있는컨텐츠를사용할경우이컨텐츠들은현재추천드린방식의다운로드받아서프로젝트경로로 Mount 하는경우에는포함이되지않기때문에그리소스들이나오지않아서제대로로딩이안된다고보일수있을것같습니다.( 예를들어대표적인것이 /Engine/EngineSky/BP_Sky_Sphere.uasset) 그래서그런컨텐츠들을복사해서게임의컨텐츠폴더에옮겨서사용하시면될것같습니다. Q: 4.10 에서는패치관련한실행파일이나모듈이 (BuildPatchTool.exe 와 BuildPatchServices 모듈 ) 런쳐버전에는없다. 네 에런쳐버전에서느는해당툴이나모듈이없습니다. 그래서 github 에서풀소스코드다운로드후에빌드해서만드셔야하는데요. 대신에 4.11 에는런쳐버전에도포함이되어있고, 컨텐츠다시쿠킹시에변경되지않은컨텐츠가변경되는이슈들이많이해결되었으므로 4.11 로업그레이드해서사용하시기를추천드립니다. 23
구글플레이서비스와 IN-APP BILLING 구글플레이서비스 + In-app Billing 사용설정 안드로이드구글플레이서비스지원 리더보드 업적 구글플레이 In-app Billing 지원 Google Play Developer Console 에새애플리케이션추가 추가한애플
UE4 슈퍼파월 ~! 모바일게임서비스기능알아보기 신광섭 Developer Relations Manager/Programmer Epic Games Korea 목차 구글플레이서비스 + In-app Billing HttpRequest 안드로이드패치 1 구글플레이서비스와 IN-APP BILLING 구글플레이서비스 + In-app Billing 사용설정 안드로이드구글플레이서비스지원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언리얼엔진 4 모바일개발팁 신광섭 Developer Relations Lead / Programmer 에픽게임즈코리아 목차 Unreal Plugin Language 언리얼엔진 4 프로젝트 Android Studio 사용하기 (Java 빌드 / 디버깅 ) 모바일알려진이슈와팁 UE4 모바일지원에부족한부분은?( 피드백 ) Unreal Plugin Language
More informationSecure Programming Lecture1 : Introduction
Malware and Vulnerability Analysis Lecture3-2 Malware Analysis #3-2 Agenda 안드로이드악성코드분석 악성코드분석 안드로이드악성코드정적분석 APK 추출 #1 adb 명령 안드로이드에설치된패키지리스트추출 adb shell pm list packages v0nui-macbook-pro-2:lecture3 v0n$
More information모바일개발환경설정 안드로이드개발준비 안드로이드개발을위한 SDK 설치 엔비디아의 Tegra Andorid Development Pack(TADP) 를추천 Unreal Engine\4.7\Engine\Extras\Android 에서찾으실수있음 TADP 개발자프로그램가입을통
모바일개발설정과패키징 신광섭 Developer Relations Manager/Programmer Epic Games Korea 목차 모바일개발환경설정 실행 버튼살펴보기 프로젝트런쳐 패키징프로젝트 배포버전제작 1 모바일개발환경설정 안드로이드개발준비 안드로이드개발을위한 SDK 설치 엔비디아의 Tegra Andorid Development Pack(TADP) 를추천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Android-SDK설치.HelloAndroid(1.0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Eclipse (IDE) JDK Android SDK with ADT 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JDK: Java Development Kit (Java SDK) ADT: Android Development Tools 2 JDK 설치 Eclipse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SDK설치.HelloAndroid(1.5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개발환경구조및설치순서 JDK 설치 Eclipse 설치 안드로이드 SDK 설치 ADT(Androd Development Tools) 설치 AVD(Android Virtual Device) 생성 Hello Android! 2 Eclipse (IDE) JDK Android SDK with
More informationSBR-100S User Manual
( 1 / 13 ) SBR-100S 모델에 대한 사용자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SBR-100S 는 신규 펌웨어가 있을시 FOTA(자동업데이트) 기능을 통하여 자동 업그레이드가 되며, 필요시 사용자가 신규 펌웨어를 다운받아 수동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1. 준비하기 1.1 연결 장치 준비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SBR-100S
More informationFacebook API
Facebook API 2조 20071069 임덕규 20070452 류호건 20071299 최석주 20100167 김민영 목차 Facebook API 설명 Android App 생성 Facebook developers App 등록 Android App Facebook SDK 추가 예제 Error 사항정리 Facebook API Social Plugin Facebook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언리얼오브젝트 ( U 로시작 ~ ) 일반 C++ 오브젝트 ( F 로시작 ~ ) 언리얼오브젝트선언 언리얼헤더툴 (UHT) 메타정보 (Intermediate 폴더 ) 원본소스 (Source 폴더 ) 1. 언리얼오브젝트이름.generated.h 파일이보이지않더라도일단 include 시켜주자. 나중에생성된다. 2. UCLASS 매크로를사용해헤더툴에게이클래스가언리얼오브젝트임을알려주자.
More informationMango-IMX6Q mfgtool을 이용한 이미지 Write하기
Mango-IMX6Q mfgtool 을 이용한이미지 Write 하기 http://www.mangoboard.com/ http://cafe.naver.com/embeddedcrazyboys Crazy Embedded Laboratory www.mangoboard.com cafe.naver.com/embeddedcrazyboys CRZ Technology 1 Document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핚국산업기술대학교 제 14 강 GUI (III)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CEGUI 라이브러리를이용하여, 게임메뉴 UI 를구현해본다. 학습내용 CEGUI 레이아웃의로딩및렌더링. OIS 와 CEGUI 의연결. CEGUI 위젯과이벤트의연동. UI 구현 : 하드코딩방식 C++ 코드를이용하여, 코드내에서직접위젯들을생성및설정 CEGUI::PushButton* resumebutton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Pairwise Tool & Pairwise Test NuSRS 200511305 김성규 200511306 김성훈 200614164 김효석 200611124 유성배 200518036 곡진화 2 PICT Pairwise Tool - PICT Microsoft 의 Command-line 기반의 Free Software www.pairwise.org 에서다운로드후설치
More information임베디드시스템설계강의자료 4 (2014 년도 1 학기 ) 김영진 아주대학교전자공학과
임베디드시스템설계강의자료 4 (2014 년도 1 학기 ) 김영진 아주대학교전자공학과 Outline n n n n n n 보드개요보드연결필수패키지, Tool-Chain 설치 Kernel, file system build Fastboot 및 Tera Term설치 Kernel, file system 이미지전송및설치 - 2 - Young-Jin Kim X-Hyper320TKU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모바일소프트웨어프로젝트 지도 API 1 조 20070216 김성수 20070383 김혜준 20070965 이윤상 20071335 최진 1 매시업? 공개 API? 2 매시업 웹으로제공하고있는정보와서비스를융합하여새로운소프트웨어나서비스, 데이터베이스등을만드는것 < 최초의매시업 > 3 공개 API 누구나사용할수있도록공개된 API 지도, 검색등다양한서비스들에서제공 대표적인예
More information을풀면된다. 2. JDK 설치 JDK 는 Sun Developer Network 의 Java( 혹은 에서 Download > JavaSE 에서 JDK 6 Update xx 를선택하면설치파일을
안드로이드설치및첫번째예제 안드로이드설치 안드로이드개발킷은안드로이드개발자사이트 (http://developer.android.com/) 에서다운로드받을수있으며현재 1.5 버전으로윈도우즈, 맥 OS X( 인텔 ), 리눅스플랫폼패키지가링크되어져있다. 안드로이드개발킷을설치하기위해서는다음과같은시스템환경이갖추어져있어야한다. 플랫폼 Windows Mac Linux 지원환경
More information4S 1차년도 평가 발표자료
모바일 S/W 프로그래밍 안드로이드개발환경설치 2012.09.05. 오병우 모바일공학과 JDK (Java Development Kit) SE (Standard Edition) 설치순서 Eclipse ADT (Android Development Tool) Plug-in Android SDK (Software Development Kit) SDK Components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1 Tizen 실습예제 : Remote Key Framework 시스템소프트웨어특론 (2014 년 2 학기 ) Sungkyunkwan University Contents 2 Motivation and Concept Requirements Design Implementation Virtual Input Device Driver 제작 Tizen Service 개발절차
More information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유니원아이앤씨 DB 기술지원팀 2010 년 07 월 28 일 문서정보 프로젝트명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서브시스템명 버전 1.0 문서명 작성일 작성자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유니원아이앤씨 DB 팀 2010 년 07 월 28 일 문서정보 프로젝트명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서브시스템명 버전 1.0 문서명 작성일 2010-07-28 작성자 김학준 최종수정일 2010-07-28 문서번호 20100728_01_khj 재개정이력 일자내용수정인버전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유니티와아두이노를활용한 VR 컨트롤러개발 Part 06 헬로앱스코딩교육 김영준 공학박사, 목원대학교겸임교수前 Microsoft 수석연구원 splduino@gmail.com http://www.helloapps.co.kr 키보드로물체생성하기 키보드로물체생성하기 public GameObject CubeObject; public GameObject MyCamera;
More information- 목차 - - ios 개발환경및유의사항. - 플랫폼 ios Project. - Native Controller와플랫폼화면연동. - 플랫폼 Web(js)-Native 간데이터공유. - 플랫폼확장 WN Interface 함수개발. - Network Manager clas
플랫폼사용을위한 ios Native Guide - 목차 - - ios 개발환경및유의사항. - 플랫폼 ios Project. - Native Controller와플랫폼화면연동. - 플랫폼 Web(js)-Native 간데이터공유. - 플랫폼확장 WN Interface 함수개발. - Network Manager class 개발. - Native Controller에서
More informationAnalytics > Log & Crash Search > Unity ios SDK [Deprecated] Log & Crash Unity ios SDK. TOAST SDK. Log & Crash Unity SDK Log & Crash Search. Log & Cras
Analytics > Log & Crash Search > Unity ios SDK [Deprecated] Log & Crash Unity ios SDK. TOAST SDK. Log & Crash Unity SDK Log & Crash Search. Log & Crash Unity SDK... Log & Crash Search. - Unity3D v4.0 ios
More informationICAS CADWorx SPLM License 평가판설치가이드
ICAS CADWorx SPLM License 평가판설치가이드 CADWorx SPLM License 평가판설치가이드 설치권장사항 Operating System Compatibility ( 반드시 AutoCAD 가설치되어있어야합니다.) 추천시스템 3.0 GHz Intel Pentium IV or greater Windows XP Professional or later
More information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 콘텐츠 테이블... PC에 BioStar 1 설치 방법... Microsoft SQL Server 2012 Express 설치하기... Running SQL 2012 Express Studio... DBSetup.exe 설정하기... BioStar 서버와 클라이언트 시작하기... 1 1 2 2 6 7 1/11 BioStar 1, Windows 8 BioStar
More information리눅스설치가이드 3. 3Rabbitz Book 을리눅스에서설치하기위한절차는다음과같습니다. 설치에대한예시는우분투서버 기준으로진행됩니다. 1. Java Development Kit (JDK) 또는 Java Runtime Environment (JRE) 를설치합니다. 2.
3. 3Rabbitz Book 을리눅스에서설치하기위한절차는다음과같습니다. 설치에대한예시는우분투서버 기준으로진행됩니다. 1. Java Development Kit (JDK) 또는 Java Runtime Environment (JRE) 를설치합니다. 2. 3Rabbitz Book 애플리케이션파일다운로드하여압축파일을풀고복사합니다. 3. 3Rabbitz Book 실행합니다.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301\24613\260\255 - oFusion \276\300 \261\270\274\272)
게임엔진 제 13 강 ofusion 씬구성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목차 Ofusion 을이용한 export Export 된씬의재현 씬노드애니메이션을이용한수동카메라트래킹 ofusion OGRE3D 엔진용 3D MAX 익스포터 http://www.ofusiontechnologies.com ofusion 의특징 Realtime Viewport 3D
More information표준프레임워크로 구성된 컨텐츠를 솔루션에 적용하는 것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
표준프레임워크로구성된컨텐츠를솔루션에적용하는것에문제가없는지확인 ( S next -> generate example -> finish). 2. 표준프레임워크개발환경에솔루션프로젝트추가. ( File -> Import -> Existring Projects into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11주차_Android_GoogleMap.ppt [호환 모드]
Google Map View 구현 학습목표 교육목표 Google Map View 구현 Google Map 지원 Emulator 생성 Google Map API Key 위도 / 경도구하기 위도 / 경도에따른 Google Map View 구현 Zoom Controller 구현 Google Map View (1) () Google g Map View 기능 Google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Gradle 1. 도구개요 2. 설치및실행 3. 주요기능 4. 활용예제 1. 도구개요 1.1 도구정보요약 도구명 소개 특징 Gradle (http://www.gradle.org) 소프트웨어빌드자동화도구 라이선스 Apache License v2.0 Gradle 을통해소프트웨어패키지나프로젝트의빌드, 테스팅, 퍼블리슁, 배포등을자동화할수있다. Ant 의유연성과기능을
More informationUI TASK & KEY EVENT
T9 & AUTOMATA 2007. 3. 23 PLATFORM TEAM 정용학 차례 T9 개요 새로운언어 (LDB) 추가 T9 주요구조체 / 주요함수 Automata 개요 Automata 주요함수 추후세미나계획 질의응답및토의 T9 ( 2 / 30 ) T9 개요 일반적으로 cat 이라는단어를쓸려면... 기존모드 (multitap) 2,2,2, 2,8 ( 총 6번의입력
More information임베디드디바이스개발시커널로리눅스를많이사용하는데, 그때그커널과함께리눅스명령어도필요하게된다. 모든명령어를지원하기위해서는다수의개별적인패키지들이필요하다. 한프로젝트에서그많은명령어를한번에지원해준다면자원제약적인임베디드환경에서공간효율성이극대화될것이다. 상대적으로경량화된리눅스명령어세
리눅스및안드로이드에서사용되는명령어집합체 Toybox 공개 SW 개발자 Lab 오픈소스프론티어 3 기이창환 임베디드디바이스개발시커널로리눅스를많이사용하는데, 그때그커널과함께리눅스명령어도필요하게된다. 모든명령어를지원하기위해서는다수의개별적인패키지들이필요하다. 한프로젝트에서그많은명령어를한번에지원해준다면자원제약적인임베디드환경에서공간효율성이극대화될것이다. 상대적으로경량화된리눅스명령어세트로
More information게시판 스팸 실시간 차단 시스템
오픈 API 2014. 11-1 - 목 차 1. 스팸지수측정요청프로토콜 3 1.1 스팸지수측정요청프로토콜개요 3 1.2 스팸지수측정요청방법 3 2. 게시판스팸차단도구오픈 API 활용 5 2.1 PHP 5 2.1.1 차단도구오픈 API 적용방법 5 2.1.2 차단도구오픈 API 스팸지수측정요청 5 2.1.3 차단도구오픈 API 스팸지수측정결과값 5 2.2 JSP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windows server 2003 수동설치_non pro support_.doc
Windows Server 2003 수동 설치 가이드 INDEX 운영체제 설치 준비과정 1 드라이버를 위한 플로피 디스크 작성 2 드라이버를 위한 USB 메모리 작성 7 운영체제 설치 과정 14 Boot Sequence 변경 14 컨트롤러 드라이버 수동 설치 15 운영체제 설치 17 운영체제 설치 준비 과정 Windows Server 2003 에는 기본적으로
More information( )부록
A ppendix 1 2010 5 21 SDK 2.2. 2.1 SDK. DevGuide SDK. 2.2 Frozen Yoghurt Froyo. Donut, Cupcake, Eclair 1. Froyo (Ginger Bread) 2010. Froyo Eclair 0.1.. 2.2. UI,... 2.2. PC 850 CPU Froyo......... 2. 2.1.
More informationWindows 10 General Announcement v1.0-KO
Windows 10 Fuji Xerox 장비와의호환성 v1.0 7 July, 2015 머리말 Microsoft 는 Windows 10 이 Windows 자동업데이트기능을통해예약되어질수있다고 6 월 1 일발표했다. 고객들은 윈도우 10 공지알림을받기 를표시하는새로운아이콘을알아차릴수있습니다. Fuji Xerox 는 Microsoft 에서가장최신운영시스템인 Windows
More informationgcloud storage 사용자가이드 1 / 17
gcloud storage 사용자가이드 1 / 17 문서버전및이력 버전 일자 이력사항 1.0 2016.12.30 신규작성 1.1 2017.01.19 gcloud storage 소개업데이트 1.2 2017.03.17 Container 공개설정업데이트 1.3 2017.06.28 CDN 서비스연동추가 2 / 17 목차 1. GCLOUD STORAGE 소개... 4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Practice #1] APM InstalI.ppt
Practice #1 APM Install 2005. 8. 31 Lee Seung-Bok http://hpclab.uos.ac.kr Contents 2 APM 소개 Apache 설치 PHP 설치 MySQL 설치기타사항 Q & A APM(Apache,, PHP, MySQL) 소개 3 Apache PHP 현재전세계에서가장보편적으로사용되고있는오픈소스웹서버안정성및우수한기능
More informationAndroid Master Key Vulnerability
Android Master Key Vulnerability Android Bug 8219321 2013/08/06 http://johnzon3.tistory.com Johnzone 内容 1. 개요... 2 1.1. 취약점요약... 2 1.2. 취약점정보... 2 2. 분석... 2 2.1. 기본개념... 2 2.2. 공격방법... 4 3. 방어대책... 7
More information스마트월드캠퍼스 교육교제
LG Smart TV SDK 활용법 Contents 1. Using LG Smart TV SDK 2. Testing & Publishing 3. UX Guideline Using LG Smart TV SDK LG Smart TV SDK 구성 Open API IDE* App 구현을 위한 LG Smart TV 인터페이스 제공 Media playback, TV 제어,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AndroG3\306\367\306\303\(ICB\).pptx)
w w w. g b t e c. c o. k r 6 안드로이드 App 적용하기 115 1. 안드로이드개요 모바일 OS 의종류 - 스마트폰 : 스마트폰운영체제탑재 애플의 IOS(iPhone OS) -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 구글의안드로이드 - Nexus, 갤럭시 A, S, 모토로이, 시리우스,... MS 의윈도우모바일 ( 윈도우폰 7) - 옴니아 2,
More informationiii. Design Tab 을 Click 하여 WindowBuilder 가자동으로생성한 GUI 프로그래밍환경을확인한다.
Eclipse 개발환경에서 WindowBuilder 를이용한 Java 프로그램개발 이예는 Java 프로그램의기초를이해하고있는사람을대상으로 Embedded Microcomputer 를이용한제어시스템을 PC 에서 Serial 통신으로제어 (Graphical User Interface (GUI) 환경에서 ) 하는프로그램개발예를설명한다. WindowBuilder: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More information6. 설치가시작되는동안 USB 드라이버가자동으로로드됩니다. USB 드라이버가성공적으로로드되면 Setup is starting( 설치가시작되는중 )... 화면이표시됩니다. 7. 화면지침에따라 Windows 7 설치를완료합니다. 방법 2: 수정된 Windows 7 ISO
Windows 7 설치및 PCIE RAID 설정정보 DK173 초판 11월 2016 A. Windows 7 및 USB 드라이버설치 칩셋사양에따라 Windows 7 설치중에 USB 키보드 / 마우스를사용하려면시스템에서 USB 드라이버를사전로드해야합니다. 이절에서는 USB 드라이버사전로드방법과 Windows 7 설치방법에대해서설명합니다. 방법 1: SATA ODD
More informationICT03_UX Guide DIP 1605
ICT 서비스기획시리즈 01 모바일 UX 가이드라인 동준상. 넥스트플랫폼 / v1605 모바일 UX 가이드라인 ICT 서비스기획시리즈 01 2 ios 9, OS X Yosemite (SDK) ICT Product & Service Planning Essential ios 8, OS X Yosemite (SDK) ICT Product & Service Planning
More information02_3 지리산권 스마트폰 기반 3D 지도서비스_과업지시서.hwp
과 업 지 시 서 사 업 명 지리산권 스마트폰 기반 3D 지도서비스 2011. 7 한 국 관 광 공 사 목 차 Ⅰ. 사업개요 3 Ⅱ. 3D 등산 전자지도 개발 5 Ⅲ. 스마트폰용 등산지도 서비스 개발 8 Ⅳ. 웹사이트용 지도 서비스 개발 12 I. 사업 개요 가. 사업명 : 지리산권 스마트폰 기반 3D 지도서비스 나. 사업기간 : 2011년 7월 ~ 2012년
More informationSpring Boot
스프링부트 (Spring Boot) 1. 스프링부트 (Spring Boot)... 2 1-1. Spring Boot 소개... 2 1-2. Spring Boot & Maven... 2 1-3. Spring Boot & Gradle... 3 1-4. Writing the code(spring Boot main)... 4 1-5. Writing the code(commandlinerunner)...
More informationuntitled
NV40 (Chris Seitz) NV1 1 Wanda NV1x 2 2 Wolfman NV2x 6 3 Dawn NV3x 1 3 Nalu NV4x 2 2 2 95-98: Z- CPU GPU / Geometry Stage Rasterization Unit Raster Operations Unit 2D Triangles Bus (PCI) 2D Triangles (Multitexturing)
More informationEclipse 와 Firefox 를이용한 Javascript 개발 발표자 : 문경대 11 년 10 월 26 일수요일
Eclipse 와 Firefox 를이용한 Javascript 개발 발표자 : 문경대 Introduce Me!!! Job Jeju National University Student Ubuntu Korean Jeju Community Owner E-Mail: ned3y2k@hanmail.net Blog: http://ned3y2k.wo.tc Facebook: http://www.facebook.com/gyeongdae
More information윈도 모바일 6.1을 OS로 사용하는 스마트폰(옴니아2 등)에서의 Tcl/Tk의 사용
일, 12/27/2009-18:11 bonkora 첨부 파일 1.png [1] 2.png [2] 3.png [3] 4.png [4] 5.png [5] 6.png [6] 7.png [7] 8.png [8] 9.png [9] 10.png [10] 11.png [11] study4etcl.zip [12] 파일 크기 11.91 KB 19.69 KB 21.67 KB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 C61645FB3EDB8AEC7D5BCBA20B9D720C5F8BBE7BFEBB9FD2E BC8A3C8AF20B8F0B5E55D>
VHDL 프로그래밍 D. 논리합성및 Xilinx ISE 툴사용법 학습목표 Xilinx ISE Tool 을이용하여 Xilinx 사에서지원하는해당 FPGA Board 에맞는논리합성과정을숙지 논리합성이가능한코드와그렇지않은코드를구분 Xilinx Block Memory Generator를이용한 RAM/ ROM 생성하는과정을숙지 2/31 Content Xilinx ISE
More informationYUM(Yellowdog Updater,Modified) : RPM 패키지가저장된서버 ( 저장소 ) 로부터원하는패키지를자동으로설치한다. : YUM 도구는 RPM 의패키지의존성문제를해결
YUM(Yellowdog Updater,Modified) : RPM 패키지가저장된서버 ( 저장소 ) 로부터원하는패키지를자동으로설치한다. : YUM 도구는 RPM 의패키지의존성문제를해결해주어 RPM 패키지설치시자동적으로의존성문제를 처리하여 RPM 패키지를안전하게설치, 제거, 업그레이드등의작업을스스로하는도구 YUM 설정 (/etc/yum.conf) [main]
More informationHLS(HTTP Live Streaming) 이용가이드 1. HLS 소개 Apple iphone, ipad, ipod의운영체제인 ios에서사용하는표준 HTTP 기반스트리밍프로토콜입니다. 2. HLS 지원대상 - 디바이스 : iphone/ipad/ipod - 운영체제 :
HLS(HTTP Live Streaming) 이용가이드 1. HLS 소개 Apple iphone, ipad, ipod의운영체제인 ios에서사용하는표준 HTTP 기반스트리밍프로토콜입니다. 2. HLS 지원대상 - 디바이스 : iphone/ipad/ipod - 운영체제 : ios 3.0 이상 - 콘텐츠형식 : MP4 (H264,AAC ), MP3 * 디바이스별해상도,
More information문서의 제목 나눔고딕B, 54pt
2015 개정교육과정 미래엔교사용 DVD 다운로드안내 문서버전 Ver 2.0 문서구분 가이드 최초작성일 2018.03.01 최종수정일 2019.01.30 이문서는나눔글꼴로작성되었습니다. 설치하기 목차 1-1. 최소필요용량 ---------------------------------------------- p.3~5 1-2. 파일다운로드 -----------------------------------------------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Deep Learning 작업환경조성 & 사용법 ISL 안재원 Ubuntu 설치 작업환경조성 접속방법 사용예시 2 - ISO file Download www.ubuntu.com Ubuntu 설치 3 - Make Booting USB Ubuntu 설치 http://www.pendrivelinux.com/universal-usb-installer-easy-as-1-2-3/
More informationJDK이클립스
JDK 와이클립스설치 A. JDK 다운로드, 설치및환경설정 지금부터 JDK를다운로드받아설치하고 JDK를윈도우에서활용할수있도록환경을설정하는전과정을소개한다. 다운로드 www.oracle.com 사이트에접속하여 Downloads 메뉴를선택한후 [ 그림 1] 과같이 "Java for Developers" 를클릭한다. [ 그림 1] www.oracle.com 사이트
More informationJUNIT 실습및발표
JUNIT 실습및발표 JUNIT 접속 www.junit.org DownLoad JUnit JavaDoc API Document 를참조 JUNIT 4.8.1 다운로드 설치파일 (jar 파일 ) 을다운로드 CLASSPATH 를설정 환경변수에서설정 실행할클래스에서 import JUnit 설치하기 테스트실행주석 @Test Test 를실행할 method 앞에붙임 expected
More information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최도경 lifeisforu@wemade.com 이문서는 MSDN 의 Types 를요약하고보충한것입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173104(v=vs.100).aspx Types, Variables, and Values C# 은 type 에민감한언어이다. 모든
More information해외전자정보서비스이용교육 EBSCO ebooks - 인터페이스상세이용방법및다운로드 ( 대출모드 ) 안내
- 인터페이스상세이용방법및다운로드 ( 대출모드 ) 안내 - 25. - EBSCO ebook 인터페이스안내 - 2 RISS- RISS 홈페이지내해외 DB 통합검색이용및각 DB 접속방법 ( 첫페이지 ) RISS 홈페이지에서해외 DB 통합검색을이용하시면, EBSCO ebook 의컨텐츠뿐만아니라, 더욱더많은타 DB 들의양질컨텐츠를함께검색하실수있습니다. 또한검색하고자하는해외
More information표준프레임워크 Nexus 및 CI 환경구축가이드 Version 3.8 Page 1
표준프레임워크 Nexus 및 CI 환경구축가이드 Version 3.8 Page 1 Index 1. 표준프레임워크 EGOVCI 팩키지설치... 3 1.1 개요... 3 1.2 EGOVCI 압축풀기... 3 1.3 EGOVCI 시스템구성... 3 1.4 CI 시스템구동 (START/STOP)... 4 2. NEXUS 설정정보... 6 2.1 NEXUS 서버구동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rogramming Languages 모듈과펑터 2016 년봄학기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담당교수 : 임현승교수님 모듈 (module) 관련있는정의 ( 변수또는함수 ) 를하나로묶은패키지 예약어 module과 struct end를사용하여정의 아래는모듈의예시 ( 우선순위큐, priority queue) # module PrioQueue
More information지난시간에... 우리는 kernel compile을위하여 cross compile 환경을구축했음. UBUNTU 12.04에서 arm-2009q3를사용하여 간단한 c source를빌드함. 한번은 intel CPU를위한 gcc로, 한번은 ARM CPU를위한 gcc로. AR
Configure Kernel Build Environment And kernel & root file system Build 2018-09-27 VLSI Design Lab 1 지난시간에... 우리는 kernel compile을위하여 cross compile 환경을구축했음. UBUNTU 12.04에서 arm-2009q3를사용하여 간단한 c source를빌드함.
More informationApache Ivy
JBoss User Group The Agile Dependency Manager 김병곤 fharenheit@gmail.com 20100911 v1.0 소개 JBoss User Group 대표 통신사에서분산컴퓨팅기반개인화시스템구축 Process Designer ETL, Input/Output, Mining Algorithm, 통계 Apache Hadoop/Pig/HBase/Cassandra
More information목차 윈도우드라이버 1. 매뉴얼안내 운영체제 (OS) 환경 윈도우드라이버준비 윈도우드라이버설치 Windows XP/Server 2003 에서설치 Serial 또는 Parallel 포트의경우.
소프트웨어매뉴얼 윈도우드라이버 Rev. 3.03 SLP-TX220 / TX223 SLP-TX420 / TX423 SLP-TX400 / TX403 SLP-DX220 / DX223 SLP-DX420 / DX423 SLP-DL410 / DL413 SLP-T400 / T403 SLP-T400R / T403R SLP-D220 / D223 SLP-D420 / D423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4B0AD202D20C7C1B7B9C0D3B8AEBDBAB3CABFCD20B9ABB9F6C6DBC0D4B7C2>
게임엔진 제 4 강프레임리스너와 OIS 입력시스템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내용 프레임리스너의개념 프레임리스너를이용한엔터티의이동 OIS 입력시스템을이용한키보드입력의처리 게임루프 Initialization Game Logic Drawing N Exit? Y Finish 실제게임루프 오우거엔진의메인렌더링루프 Root::startRendering()
More information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http://www.avrmall.com/ November 12, 2007 Copyright (c) 2003-2008 All Rights Reserved.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More information1. 안드로이드개발환경설정 안드로이드개발을위해선툴체인을비롯한다양한소프트웨어패키지가필요합니다 툴체인 (Cross-Compiler) 설치 안드로이드 2.2 프로요부터는소스에기본툴체인이 prebuilt 라는이름으로포함되어있지만, 리눅스 나부트로더 (U-boot)
1. 안드로이드개발환경설정 안드로이드개발을위해선툴체인을비롯한다양한소프트웨어패키지가필요합니다. 1.1. 툴체인 (Cross-Compiler) 설치 안드로이드 2.2 프로요부터는소스에기본툴체인이 prebuilt 라는이름으로포함되어있지만, 리눅스 나부트로더 (U-boot) 만별도로필요한경우도있어툴체인설치및설정에대해알아봅니다. 1.1.1. 툴체인설치 다음링크에서다운받을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서현수
Introduction to TIZEN SDK UI Builder S-Core 서현수 2015.10.28 CONTENTS TIZEN APP 이란? TIZEN SDK UI Builder 소개 TIZEN APP 개발방법 UI Builder 기능 UI Builder 사용방법 실전, TIZEN APP 개발시작하기 마침 TIZEN APP? TIZEN APP 이란? Mobile,
More information3D MAX + WEEK 9 Hansung Univ. Interior Design
3D MAX + WEEK 9 Hansung Univ. Interior Design 3D MAX + UNREAL ENGINE 4 4 4 이용하여 애니메이션 만들기 Max에서 준비하기 공간 만들기 Max에서 준비하기 박공지붕 만들기: 5000mm만큼 올리기 Max에서 준비하기 창만들기: 한쪽 벽만 창 제작 Max에서 준비하기 벽체 분리:Detach Max에서 준비하기
More information디지털 공학
캡스톤디자인 App Inventor 디지털전자정보계열 앱 인벤터란? MIT 대학 미디어 랩 연구실에서 만든 안드로 이드용 스마트폰 앱 제작하는 블록 프로그래 밍 기법의 비주얼 프로그래밍 도구이다. 스마트폰의 화면을 디자인하고 블록들을 조 립하면 우리가 원하는 앱을 만들 수 있다. 인터넷이 연결된 곳에서는 어디서라도 접속 하여 앱 화면을 직접 디자인하고 프로그래밍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제 5 강스케일링및회전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3D 오브젝트의확대, 축소및회전방법을이해한다. 학습내용 3D 오브젝트의확대및축소 (Scaling) 3D 오브젝트의회전 (Rotation) 변홖공갂 (Transform Space) SceneNode 의크기변홖 (Scale) void setscale ( Real x, Real y, Real z)
More informationSpring Boot/JDBC JdbcTemplate/CRUD 예제
Spring Boot/JDBC JdbcTemplate/CRUD 예제 오라클자바커뮤니티 (ojc.asia, ojcedu.com) Spring Boot, Gradle 과오픈소스인 MariaDB 를이용해서 EMP 테이블을만들고 JdbcTemplate, SimpleJdbcTemplate 을이용하여 CRUD 기능을구현해보자. 마리아 DB 설치는다음 URL 에서확인하자.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전자정부개발프레임워크 1 일차실습 LAB 개발환경 - 1 - 실습목차 LAB 1-1 프로젝트생성실습 LAB 1-2 Code Generation 실습 LAB 1-3 DBIO 실습 ( 별첨 ) LAB 1-4 공통컴포넌트생성및조립도구실습 LAB 1-5 템플릿프로젝트생성실습 - 2 - LAB 1-1 프로젝트생성실습 (1/2) Step 1-1-01. 구현도구에서 egovframe>start>new
More informationDocsPin_Korean.pages
Unity Localize Script Service, Page 1 Unity Localize Script Service Introduction Application Game. Unity. Google Drive Unity.. Application Game. -? ( ) -? -?.. 준비사항 Google Drive. Google Drive.,.. - Google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개발홖경구축 시작하면서 2 목차 소프트웨어다운로드 JDK 설치및설정 안드로이드 SDK 설치및설정 이클립스설치및설정 안드로이드 SDK 둘러보기 소프트웨어다운로드 설치준비 4 필요한소프트웨어 JDK 5.0 이상 안드로이드 SDK 이클립스 다운로드할폴더생성 D:\android 폴더생성 D:\android\software 폴더생성 JDK 다운로드 5 JAVA 웹사이트접속
More information< 목차 > Ⅰ. 개요 3 Ⅱ. 실시간스팸차단리스트 (RBL) ( 간편설정 ) 4 1. 메일서버 (Exchange Server 2007) 설정변경 4 2. 스팸차단테스트 10
(https://www.kisarbl.or.kr) < 목차 > Ⅰ. 개요 3 Ⅱ. 실시간스팸차단리스트 (RBL) ( 간편설정 ) 4 1. 메일서버 (Exchange Server 2007) 설정변경 4 2. 스팸차단테스트 10 Ⅰ. 개요 실시간스팸차단리스트 (RBL) 는메일서버를운영하는누구나손쉽게효과적으로스팸수신을차단하는데이용할수있도록한국인터넷진흥원 (KISA)
More informationCubase AI installation guide
Steinberg Cubase AI 프로그램 및라이선스설치가이드 (2018. 1. 31) Ver. 1.0.0 1 목차 1. 계정만들기 2. Download access code 등록및 Activation Code 발급 3. Steinberg Download Assistant 다운로드및설치 4. Cubase AI 다운로드및설치 5. 라이선스활성화 (Activation)
More informationAdobe Flash 취약점 분석 (CVE-2012-0754)
기술문서 14. 08. 13. 작성 GNU C library dynamic linker $ORIGIN expansion Vulnerability Author : E-Mail : 윤지환 131ackcon@gmail.com Abstract 2010 년 Tavis Ormandy 에 의해 발견된 취약점으로써 정확한 명칭은 GNU C library dynamic linker
More informationInterstage5 SOAP서비스 설정 가이드
Interstage 5 Application Server ( Solaris ) SOAP Service Internet Sample Test SOAP Server Application SOAP Client Application CORBA/SOAP Server Gateway CORBA/SOAP Gateway Client INTERSTAGE SOAP Service
More information소프트웨어설치 1. 소프트웨어설치및제거 ( 소스코드 ) 소스코드컴파일을이용한 S/W 설치 1. 소스코드다운로드 - 예 ) httpd tar.gz - 압축해제 : #tar xzvf httpd tar.gz - INSTALL 또는 README파일참조
운영체제실습 소프트웨어관리 2016. 6 표월성 passwd74@naver.com cherub.sungkyul.ac.kr 목차 Ⅶ. 소프트웨어관리 1. 소스코드컴파일을이용한소프트웨어설치 2. RPM패키지를이용한소프트웨어설치 3. YUM패키지를이용한소프트웨어설치 4. APT패키지를이용한소프트웨어설치 5. Telnet서버설치 6. ssh서버 (openssh) 설치
More information<C5EBB1C73339C8A3283131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2E687770>
CT동향 게임 도쿄게임쇼 2014, 가상현실 구현을 위한 HMD 단말들의 대향연 지난 9월 18일~22일 사이에 개최된 일본 최대 게임 전시회 '도쿄게임쇼 2014(Tokyo Game Show 2014)'가 역대 2번째로 많은 관람객과 최다 기업이 참가하는 등 성공적으로 막을 내린 가운데, 게임 콘텐츠를 역동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가상현실을 구현하는 헤드마운트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Visualization with 3D Engine Contents Assignment #3 3D engine으로 Robot Arm 제어 Shading Method( Normal Mapping, Environment Mapping ) Hierarchical control of Robot arm 3D Engine: 다누리VR Install & User Interface
More informationGoogle Maps Android API v2
Google Maps API 3 조 20080388 김현철 20080748 양태욱 20091493 김이현 Google Maps? 구글에서제공하는지도서비스 걷기, 차량두가지길찾기기능제공 최근, Open API 로현지대중교통과연동하여사용 Google Maps API? 개발자에게 Google Maps 를삽입할수있도록 Google 에서제공하는 Application
More informationios 의경우 Unity 버전 4.X 의경우, EasyMovieTexture 폴더안에 Unity463_Patch_IOS 가있습니다. 버전에 맞게패치해주세요. 디버그모드사용시아래와같이사용하세요.
EasyMovieTexture For Android 매뉴얼 포멧및해상도 지원포멧 : Android : https://developer.android.com/guide/appendix/media-formats.html?hl=ko ios : https://developer.apple.com/library/content/documentation/miscellaneous/conceptual/iphoneostec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BOOTLOADER Jo, Heeseung 부트로더컴파일 부트로더소스복사및압축해제 부트로더소스는웹페이지에서다운로드 /working 디렉터리로이동한후, wget으로다운로드 이후작업은모두 /working 디렉터리에서진행 root@ubuntu:# cp /media/sm5-linux-111031/source/platform/uboot-s4210.tar.bz2 /working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NTAS and FRAME BUILDER Install Guide NTAS and FRAME BUILDER Version 2.5 Copyright 2003 Ari System, Inc. All Rights reserved. NTAS and FRAME BUILDER are trademarks or registered trademarks of Ari System,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3부A windows 환경 IVF + visual studio.doc
Visual Studio 2005 + Intel Visual Fortran 9.1 install Intel Visual Fortran 9.1 intel Visual Fortran Compiler 9.1 만설치해서 DOS 모드에서실행할수있지만, Visual Studio 2005 의 IDE 를사용하기위해서는 Visual Studio 2005 를먼저설치후 Integration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07-Data Manipulation.pptx
Digital 3D Anthropometry 7. Data Analysis Sungmin Kim SEOUL NATIONAL UNIVERSITY Body 기본정보표시 Introduction 스케일조절하기 단면형상추출 단면정보관리 3D 단면형상표시 2 기본정보표시및스케일조절 UI 및핸들러구성 void fastcall TMainForm::BeginNewProject1Click(TObject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Delino EVM 용처음시작하기 - 프로젝트만들기 (85) Delfino EVM 처음시작하기앞서 이예제는타겟보드와개발홖경이반드시갖추어져있어야실습이가능합니다. 타겟보드 : Delfino EVM + TMS0F85 초소형모듈 개발소프트웨어 : Code Composer Studio 4 ( 이자료에서사용된버전은 v4..입니다. ) 하드웨어장비 : TI 정식 JTAG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삼성전자 VD 사업부유영욱선임 목차 Samsung Smart TV Smart TV App Samsung Smart TV SDK Hello TV App 만들기 Key Event 처리 Q & A Samsung Smart TV Samsung Smart TV History InfoLive (2007) Power InfoLink (2008) Internet@TV (2009)
More informationCisco FirePOWER 호환성 가이드
Cisco 호환성가이드 Cisco 호환성 이문서에서는 Cisco 소프트웨어와하드웨어의호환성및요건을다룹니다. 추가 릴리스또는제품정보는다음을참조하십시오. 설명서로드맵 : http://www.cisco.com/c/en/us/td/docs/security/firesight/ roadmap/firesight-roadmap.html Cisco ASA 호환성가이드 : http://www.cisco.com/c/en/us/td/docs/security/asa/compatibility/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App Fundamentals[Part1].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2 HangulKeyboard.apkapk 파일을다운로드 안드로이드 SDK 의 tools 경로아래에복사한후, 도스상에서다음과같이 adb 명령어수행 adb install HangulKeyboard.apk 이클립스에서에뮬레이터를구동 에뮬레이터메인화면에서다음과같이이동 메뉴버튼 설정 언어및키보드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 1 - 전자정부모바일표준프레임워크실습 LAB 개발환경 실습목차 LAB 1-1 모바일프로젝트생성실습 LAB 1-2 모바일사이트템플릿프로젝트생성실습 LAB 1-3 모바일공통컴포넌트생성및조립도구실습 - 2 - LAB 1-1 모바일프로젝트생성실습 (1/2) Step 1-1-01. 구현도구에서 egovframe>start>new Mobile Project 메뉴를선택한다.
More informationmobile_guide_SA
네이버 모바일배너 모바일 네트워트 GUIDE AD GUIDE Version 1.0 03. 적용위치 04. Appendix 목차 네이버 모바일배너 개요 1. 텍스트형 광고 2. 이미지형 광고 3. 롤링형 광고 네이버 모바일배너 개요 1. 텍스트형 광고 2. 이미지형 광고 3. 롤링형 광고 01/03 네이버 모바일배너 개요 네이버 모바일배너는 네이버 모바일 서비스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Qt Creator 1. 도구개요 2. 설치및실행 3. 주요기능 4. 활용예제 1. 도구개요 도구명 소개 Qt Creator (http://qt-project.org/wiki/category:tools::qtcreator) 라이선스 LGPL v2.1 GUI 프로그램을쉽게만들수있는 Cross-platform 프레임워크인 Qt 를통해애플리케이션을개발할수있게해주는
More information소프트웨어 검증 및 설계
1 : 2018-03-21 Junit & IntelliJ 및빌드환경 Software Verification T1 [2018SV][T1] 201311263 김민환 201311308 전세진 201411278 서희진 201411317 조민규 1 INDEX 1. 2. 3. IDE IntelliJ Unit Test JUnit Build Configuration & CI
More informationtut_modelsim(student).hwp
ModelSim 사용법 1. ModelSim-Altera 를이용한 Function/RTL 시뮬레이션 1.1. 테스트벤치를사용하지않는명령어기반시뮬레이션 1.1.1. 시뮬레이션을위한하드웨어 A B S C 그림 1. 반가산기 1.1.2. 작업디렉토리 - File - Change Directory 를클릭하여작업디렉토리지정. 1.1.3. 소스파일작성 - 모델심편집기나기타편집기가능
More informationA Hierarchical Approach to Interactive Motion Editing for Human-like Figures
단일연결리스트 (Singly Linked List) 신찬수 연결리스트 (linked list)? tail 서울부산수원용인 null item next 구조체복습 struct name_card { char name[20]; int date; } struct name_card a; // 구조체변수 a 선언 a.name 또는 a.date // 구조체 a의멤버접근 struct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izen IoT 환경설정의모든것 Tizen IoT 알아보기 August 21, 2018 Tizen IoT 알아보기 Ⅰ Ⅱ Ⅲ 타이젠스튜디오설치하기 타이젠의다양한프로파일소개 타이젠 IoT 개발환경소개 Tizen Studio 설치 타이젠스튜디오다운로드 https://developer.tizen.org/ Tizen developer 사이트에접속하여타이젠스튜디오다운로드페이지에접속합니다.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Android Mobile Application Development Part 1 Agenda Part 1 About Android Build Develop Environment Create new Project Composition of Project Simulate Application Part 2 User Interface Activity Toast Preference
More information메일서버등록제(SPF) 인증기능적용안내서 (Exchange Windows 2000) OS Mail Server SPF 적용모듈 작성기준 Windows Server 2000 Exchange Server 2003 GFI MailEssentials 14 for
메일서버등록제(SPF) 인증기능적용안내서 (Exchange 2003 - Windows 2000) OS Mail Server SPF 적용모듈 작성기준 Windows Server 2000 Exchange Server 2003 GFI MailEssentials 14 for Exchange 2016 년 6 월 - 1 - 목 차 I. 개요 1 1. SPF( 메일서버등록제)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