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Point Template
|
|
- 재인 구
- 6 years ago
- Views:
Transcription
1 Turtle Graphics Python for Computational Thinking Variable, Calculation, Selection & Loop [GUI 프로그래밍 ] 을 이용한 컴퓨팅사고력 File I/O, Recursion, Sort & Search Class, Object & GUI Programming Function & Data Type
2
3
4 형식 widget.pack( options ) 옵션 (Options) expand fill side 위젯이확장되어사용되지않는공간채우기 위젯이할당된추가공간을채우는지여부결정 ( 기본 = NONE) 값 : NONE, X( 가로채우기 ), Y( 세로채우기 ), BOTH 위젯을배치하고자하는위치 ( 기본 = TOP) 값 : TOP, BOTTOM, LEFT, RIGHT from tkinter import * lbl = Label(window, text= 연락처 ) lbl.pack() txt = Entry(window) txt.pack() btn = Button(window, text= OK ) btn.pack() # 객체 window 생성 # Label 위젯 # Pack() 메서드 # Entry 위젯 # Pack() 메서드 # Button 위젯 # Pack() 메서드 # 이벤트메시지루프
5 형식 widget.grid( option = value,...) 옵션 (Options) column 격자나누기를하고자하는열의번호 ( 기본 = 0) columnspan ipadx ipady padx pady 격자에서열의여러개의셀을하나의큰셀로병합 격자내부의왼쪽과오른쪽테두리안여백 격자내부의상단과하단테두리안여백 격자외부의왼쪽과오른쪽테두리바깥쪽여백 격자외부의상단과하단테두리바깥쪽여백 row 격자나누기를하고자하는행의번호 ( 기본 = 0) rowspan 격자에서행의여러개의셀을하나의큰셀로병합 ( 기본 = 1) sticky from tkinter import * 셀이위젯보다큰경우셀내부에위젯이배치될위치값 : N, E, S, W, NE, NW, SE, SW # 객체 window 생성 lbl = Label(window, text = 연락처 ) lbl.grid(row=0, column=0) txt = Entry(window) txt.grid(row=0, column=1) btn = Button(window, text= OK, width=15) btn.grid(row=1, column=1) # Label 위젯 # Grid 위젯 # Entry 위젯 # Grid 위젯 # Button 위젯 # Grid 위젯 # 이벤트메시지루프
6 형식 widget.place( option = value,...) 옵션 (Options) anchor bordermode height width relheight, relwidth relx, rely 위젯의정확한위치지정 ( 기본 = NW) 값 : N, E, S, W, NE, NW, SE, SW 경계선내부및외부참조 ( 기본 = INSIDE) 값 : INSIDE, OUTSIDE 높이 (pixels) 넓이 (pixels) 부모위젯의높이와넓이의일부로서높이와넓이값 : 부모위젯의높이와넓이의일부로서수평과수직오프셋값 : x, y 수평및수직오프셋 (pixels) from tkinter import * # 객체 window 생성 btn = Button(window, text= Place() Method ) # Button 위젯 btn.pack() # Pack 메서드 btn.place(bordermode=outside, height=100, width=100) # 이벤트메시지루프
7 위젯 기능 위젯 기능 Button 단순한버튼 Scale 슬라이스바 Label 문자및이미지표시 Scrollbar 스크롤바 CheckButton 체크박스 RadioButton 옵션버튼 Entry 단순한한라인문자박스 Menu 풀다운및팝업메뉴 ListBox 리스트박스 Menubutton 메뉴버튼 Text Message Toplevel Frame LabelFrame PannedWindow Spinbox Canvas 멀티라인문자박스로서일부 Rich Text 기능제공 Label 과비슷하게문자표시. Label 과달리자동래핑기능 새윈도우를생성할때사용. Tk() 는윈도우를자동으로생성하지만추가로새윈도우혹은다이얼로그를만들경우사용 컨테이너위젯. 다른위젯들을그룹화할때사용 경계선과제목을가지는프레임위젯의변형 자식위젯을크기조절이가능한패널로관리하는컨테이너위젯 특정한범위에서값을선택하는 Entry 위젯의변형 그래프와점들로그림을그릴수있으며, 커스텀위젯을만드는데사용
8 # 객체 Root 생성 btn1 = Button(window, text= Button 1 ) # Button 위젯 btn2 = Button(window, text= Button 2 ) # Button 위젯 btn1.pack(side=left, padx=10) # Pack() 메서드 btn2.pack(side=left, padx=10) # Pack() 메서드 root.mainloop() # 이벤트메시지루프
9 형식 btn = Button(window, text= 버튼문자, command= 함수명 ) from tkinter import * from tkinter import messagebox # 버튼클릭이벤트핸들러 def okclick(): name = txt.get() messagebox.showinfo( 이름, name) lbl = Label(window, text= 이름 ) lbl.grid(row=0, column=0) txt = Entry(window) txt.grid(row=0, column=1) # 버튼클릭이벤트와핸들러정의 btn = Button(window, text= OK, command=okclick) btn.grid(row=1, column=1)
10 형식 Widget.bind(event, handler) from tkinter import * def onclick(event): print( 마우스클릭위치 :, event.x, event.y) frame = Frame(window, width=200, height=100) Shell # 왼쪽마우스바인딩 frame.bind( <Button-1>, onclick) frame.pack() 마우스클릭위치 : 마우스클릭위치 : 마우스클릭위치 :
11 이벤트명 설명 이벤트명 설명 <Button-1> 마우스왼쪽버튼클릭 <Double-Button-1> 마우스왼쪽버튼더블클릭 <Button-2> 마우스가운데버튼클릭 <Return> Enter 키누름 <Button-3> 마우스오른쪽버튼클릭 <Key> 임의의 Key 누름 <B1-Motion> 마우스왼쪽버튼을클릭한상태에서이동 <ButtonRelease-1> 마우스왼쪽버튼 released <B2-Motion> 마우스가운데버튼을클릭한상태에서이동 <Enter> 마우스포인터가위젯에위치 <B3-Motion> 마우스오른쪽버튼을클릭한상태에서이동 <Leave> 마우스포인터가위젯에서벗어날때 <FocusIn> 키보드초점이위젯으로이동하거나하위위젯으로이동 <FocusOut> 키보드초점이다른위젯으로이동 <Shift-Up> <Shift> 키를누른상태에서위쪽화살표버튼누를때 <Configure> 위젯의위치, 크기및플랫폼을변경할때
12 속성설명속성설명 char 키보드이벤트에서발생하는 하나의문자 x, y 위젯의좌상단으로부터의상대적마우스위치 (pixels) keysym 키보드이벤트에서발생하는 키의심볼명 x_root, y_root 화면좌상단으로부터의상대적마우스위치 (pixels) num 마우스이벤트의버튼번호 (1- 왼쪽, 2- 가운데, 3- 오른쪽 ) Key 이벤트가발생한위젯 keycode 키코드 width, height 위젯의새로운크기 (pixels) type 이벤트형식
13 def onclick(event): print( 키보드문자입력 :, event.char) frame = Frame(window, width=200, height=100) Shell # 왼쪽마우스바인딩 frame.bind( <Key>, onclick) frame.focus_set() frame.pack() 키보드문자입력 : s 키보드문자입력 : f 키보드문자입력 : e
14 btn1 = Button(window, text= Button 1 ) btn2 = Button(window, text= Button 2 ) btn1.pack(side=left, padx=10) btn2.pack(side=left, padx=10) btn1[ fg ] = red btn1[ bg ] = #00ff00 btn2_fg = colorchooser.askcolor()[1] btn2_bg = colorchooser.askcolor()[1] btn2[ fg ] = btn2_fg btn2[ bg ] = btn2_bg # 색상명을직접설정 # 색상명을 16진수로설정 # 색상대화상자호출 # 색상대화상자호출
15 형식 옵션 (options) (font name, font size, font style) family size weight slant 폰트의이름 포인트정수로표현되는폰트의높이값 일반체, 볼드 (bold) 체 이탤릭체 (italic), 로마체 (roman) underline 일반체 (0), 밑줄체 (1) overstrike 일반 (0), 겹치기 (1) from tkinter import * labelfont = ( times, 20, bold ) widget = Label(window, text= Hello~ Python Font ) widget.config(bg= black, fg= yellow ) widget.config(font=labelfont) widget.config(height=3, width=20) widget.pack(expand=yes, fill=both)
16 var = StringVar() label = Label(window, textvariable=var, relief=raised) var.set( Hey? How are you doing? ) label.pack()
17 window.title( 문자열과이미지함께보기 ) # 윈도우제목 # window.geometry( 700x ) # 윈도우해상도와위치 img = PhotoImage(file= python.png ) label1 = Label(window, image=img).pack(side= right ) contents = 컴퓨팅사고력은파이썬언어를사용하여이론과실습을학습함으로서매우빠르고효율적으로사고력을습득할수있다. label2 = Label(window, fg= blue, font= Times 20 bold italic, justi fy=left, padx=10, text=contents).pack(side= left )
18 nameentry = None addressentry = None name = None address = None # 전역변수 # 전역변수 # 전역변수 # 전역변수 def close_window() : name = nameentry.get() address = addressentry.get() window.destroy() def InputForm(window): Label(window, text= 성명 (Name) : ).grid(row=0, sticky=w) Label(window, text= 주소 (Address) : ).grid(row=1, sticky=w) nameentry = Entry(window) addressentry = Entry(window) nameentry.grid(row=0, column=1) addressentry.grid(row=1, column=1) Button(window, text= 확인 (OK), command=close_window).grid(row=2, column=0) Button(window, text= 취소 (Cancel), command=close_window).grid(row=2, column=1) InputForm(window)
19 text = Text(window, relief=sunken) text.insert(insert, Text 위젯은여기서시작하고,...\n ) text.insert(end,...\n...\n...\n여기서끝난다. ) text.pack() text.tag_add( what, 1.5, 1.7 ) # 태그명, 1번줄 5번인덱스에서 1번줄 7번인덱스까지선택 text.tag_config( what, background= red, foreground= y ellow )
20 canvas = Canvas(width=300, height=300, bg= white ) canvas.pack(expand=yes, fill=both) canvas.create_line(10, 10, 200, 50, width=10, fill= blue )
21 canvas = Canvas(width=300, height=300, bg= white ) canvas.pack(expand=yes, fill=both) canvas.create_oval(10, 10, 200, 200, width=2, fill= pink )
22 canvas = Canvas(width=300, height=200, bg= white ) canvas.pack(expand=yes, fill=both) canvas.create_arc(10, 50, 240, 210, start=0, extent=150, fill= red )
23 canvas = Canvas(width=300, height=300, bg= white ) canvas.pack(expand=yes, fill=both) canvas.create_rectangle(50, 50, 300, 200, width=3, fill= yel low )
24 canvas = Canvas(width=300, height=300, bg= white ) canvas.pack(expand=yes, fill=both) points = [100, 140, 110, 110, 140, 100, 110, 90, 100, 60, 90, 90, 60, 100, 90, 110] canvas.create_polygon(points, outline= #476042, fill= yellow, wid th=3)
25 canvas = Canvas(width=300, height=300, bg= white ) canvas.pack(expand=yes, fill=both) photo = PhotoImage(file= python.png ) canvas.create_image(0, 0, image=photo, anchor=nw)
26 canvas = Canvas(width=300, height=200, bg= white ) canvas.pack(expand=yes, fill=both) canvas.create_bitmap( 50, 50, bitmap= questhead ) canvas.create_bitmap(100, 50, bitmap= hourglass ) canvas.create_bitmap(150, 50, bitmap= question ) canvas.create_bitmap(200, 50, bitmap= warning )
27 canvas = Canvas(width=300, height=300, bg= white ) canvas.pack(expand=yes, fill=both) frame = Frame(canvas, relief=groove, borderwidth=2) Label(frame, text= Embedded Window ).pack() canvas.create_window(150, 50, window=frame, anchor=center)
28 def oncanvasclick(event): print( Canvas double click, event.x, event.y, event.widget) def onobjectclick(event): print( Text double click, event.x, event.y) canvas = Canvas(window, width=300, height=100, bg= white ) obj = canvas.create_text(150, 50, text= 마우스로여기를더블클릭해보세요. ) # canvas.bind( <Double-1>, oncanvasclick) canvas.tag_bind(obj, <Double-1>, onobjectclick) canvas.pack() Shell Text double click :
29 from tkinter import * canvas = Canvas(window, width=400, height=30 0) canvas.pack() x0 = 10 y0 = 50 x1 = 60 y1 = 100 deltax = 2 deltay = 3 canvas.create_oval(x0, y0, x1, y1, fill= red, tag = redball ) while True : canvas.move( redball, deltax, deltay) canvas.after(20) # 대기시간 (ms, milliseconds) canvas.update() # 화면을다시그린다. if x1 >= 400 : deltax = -2 if x0 < 0 : deltax = 2 if y1 > 300 : deltay = -3 if y0 < 0 : deltay = 3 x0 += deltax x1 += deltax y0 += deltay y1 += deltay
30 def move_left(event) : canvas.move( redball, -deltax, 0) canvas.after(20) canvas = Canvas(window, width = 400, height = 300) canvas.update() canvas.pack() x0 = 100 y0 = 150 x1 = 150 y1 = 200 deltax = 2 deltay = 3 canvas.create_oval(x0, y0, x1, y1, fill= red, tag= redball ) def move_right(event) : canvas.move( redball, deltax, 0) canvas.after(20) canvas.update() canvas.bind( <Left>, move_left) canvas.bind( <Right>, move_right) canvas.focus_set() canvas.pack()
31 def sel() : selection = 선택항목 : + str(var.get()) label_answer.config(text = selection) # 문제출력 label_question = Label(window, text= 1. 가장배우기쉬운프로그래밍언어는무엇인가요? ) label_question.pack() var = IntVar() # 정수형변수생성 Radiobutton(window, text= Python, variable=var, value=1, command=sel).pack(anchor=w) Radiobutton(window, text= Pascal, variable=var, value=2, command=sel).pack(anchor=w) Radiobutton(window, text= Scratch, variable=var, value=3, command=sel).pack(anchor=w) abel_answer = Label(window, text= ) # 선택된항목에대한값출력 label_answer.pack()
32 def sel() : if CheckVar1.get() == 1 and CheckVar2.get() == 0 : selection = 선택항목 : 1 label_answer.config(text = selection) elif CheckVar1.get() == 0 and CheckVar2.get() == 1 : selection = 선택항목 : 2 label_answer.config(text = selection) elif CheckVar1.get() == 1 and CheckVar2.get() == 1 : selection = 선택항목 : 1, 2 label_answer.config(text = selection) elif CheckVar1.get() == 0 and CheckVar2.get() == 0 : selection = 선택항목 : 없음. label_answer.config(text = selection)
33 label_question = Label(window, text= 1. 가장먹고싶은과일은무엇인가요? ) label_question.pack() CheckVar1 = IntVar() CheckVar2 = IntVar() Checkbutton(window, text= Apple, variable=checkvar1, onvalue=1, offvalue=0, height=2, width=20, command=sel).pack() Checkbutton(window, text= Peach, variable=checkvar2, onvalue=1, offvalue=0, height=2, width=20, command=sel).pack() # 선택된항목에대한값출력 label_answer = Label(window, text= 선택항목 : 없음. ) label_answer.pack()
34 from tkinter import * def donothing() : filewin = Toplevel(window) fileclose = Button(filewin, text= Do no thing button ) fileclose.config(command=window.quit) fileclose.pack() menubar = Menu(window) filemenu = Menu(menubar, tearoff=0) filemenu.add_command(label= File, com mand=donothing) filemenu.add_command(label= Open, com mand=donothing) filemenu.add_command(label= Save, com mand=donothing) filemenu.add_command(label= Close, mmand=donothing) filemenu.add_separator() co filemenu.add_command(label= Exit, command=donothing) menubar.add_cascade(label= File, menu=filemenu) editmenu = Menu(menubar, tearoff=0) editmenu.add_command(label= Copy, command=donothing) editmenu.add_command(label= Delete ) menubar.add_cascade(label= Edit, menu=editmenu) helpmenu = Menu(menubar, tearoff=0) helpmenu.add_command(label= Help, command=donothing) helpmenu.add_command(label= About..., command=donothing) menubar.add_cascade(label= Help, menu=helpmenu) window.config(menu=menubar)
35 mbutton = Menubutton(window, text= 음식메뉴 ) picks = Menu(mbutton) mbutton.config(menu=picks) picks.add_command(label= 짜장면, command=window.quit) picks.add_command(label= 짬뽕밥, command=window.quit) picks.add_command(label= 뽂음밥, command=window.quit) mbutton.pack() mbutton.config(bg= white, bd=4, relief=raised)
36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tkinter 는파이썬에서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를개발할때필요한모듈 tkinter 는예전부터유닉스계열에서사용되던 Tcl/Tk 위에객체지향계층을입힌것이다. Tk 는 John Ousterhout 에의하여 Tcl 스크립팅언어를위한 GUI 확장으로개발 from tkinter import * window = Tk()
More informationPowerPoint Template
JavaScript 회원정보 입력양식만들기 HTML & JavaScript Contents 1. Form 객체 2. 일반적인입력양식 3. 선택입력양식 4. 회원정보입력양식만들기 2 Form 객체 Form 객체 입력양식의틀이되는 태그에접근할수있도록지원 Document 객체의하위에위치 속성들은모두 태그의속성들의정보에관련된것
More informationtkinter를 이용한 계산기 구현
tkinter 를이용한계산기구현 박창이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박창이 (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 tkinter 를이용한계산기구현 1 / 26 학습내용 그림판계산기설계연산가능한계산기 To do 박창이 (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 tkinter 를이용한계산기구현 2 / 26 그림판 I 크기 600 400 인캔버스에서화살표를이용하여녹색선으로스케치하며 u 키로화면지움
More information제이쿼리 (JQuery) 정의 자바스크립트함수를쉽게사용하기위해만든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웹페이지를즉석에서변경하는기능에특화된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사용법 $( 제이쿼리객체 ) 혹은 $( 엘리먼트 ) 참고 ) $() 이기호를제이쿼리래퍼라고한다. 즉, 제이쿼리를호출하는기호
제이쿼리 () 정의 자바스크립트함수를쉽게사용하기위해만든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웹페이지를즉석에서변경하는기능에특화된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사용법 $( 제이쿼리객체 ) 혹은 $( 엘리먼트 ) 참고 ) $() 이기호를제이쿼리래퍼라고한다. 즉, 제이쿼리를호출하는기호 CSS와마찬가지로, 문서에존재하는여러엘리먼트를접근할수있다. 엘리먼트접근방법 $( 엘리먼트 ) : 일반적인접근방법
More information게임 기획서 표준양식 연구보고서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ᆞ
More informationMAX+plus II Getting Started - 무작정따라하기
무작정 따라하기 2001 10 4 / Version 20-2 0 MAX+plus II Digital, Schematic Capture MAX+plus II, IC, CPLD FPGA (Logic) ALTERA PLD FLEX10K Series EPF10K10QC208-4 MAX+plus II Project, Schematic, Design Compilation,
More informationiii. Design Tab 을 Click 하여 WindowBuilder 가자동으로생성한 GUI 프로그래밍환경을확인한다.
Eclipse 개발환경에서 WindowBuilder 를이용한 Java 프로그램개발 이예는 Java 프로그램의기초를이해하고있는사람을대상으로 Embedded Microcomputer 를이용한제어시스템을 PC 에서 Serial 통신으로제어 (Graphical User Interface (GUI) 환경에서 ) 하는프로그램개발예를설명한다. WindowBuilder:
More informationJavascript
1. 이벤트와이벤트핸들러의이해 이벤트 (Event) 는웹브라우저에서발생하는다양한사건을말합니다. 예를들면, 버튼을마우스로을했다거나브라우저를닫았다거나 Enter 키를눌렀다거나등등아주다양한사건들이있습니다. 그렇다면이벤트핸들러 (Event Handler) 는무엇일까요? 이다양한이벤트들을핸들링 ( 처리 ) 해주는것입니다. 예를들면, 어떤버튼을했을때메시지창이뜨게하는등을말합니다.
More informationvar answer = confirm(" 확인이나취소를누르세요."); // 확인창은사용자의의사를묻는데사용합니다. if(answer == true){ document.write(" 확인을눌렀습니다."); else { document.write(" 취소를눌렀습니다.");
자바스크립트 (JavaScript) - HTML 은사용자에게인터페이스 (interface) 를제공하는언어 - 자바스크립트는서버로데이터를전송하지않고서할수있는데이터처리를수행한다. - 자바스크립트는 HTML 나 JSP 에서작성할수있고 ( 내부스크립트 ), 별도의파일로도작성이가능하다 ( 외 부스크립트 ). - 내부스크립트 - 외부스크립트
More informationUI VoC Process 안
Android Honeycomb UI design guide Bryan Woo (pyramos@gmail.com) Bryan Woo (pyramos@gmail.com) Table of Contents Announcement Basic Screen Portrait Screen Action Bar System Bar Main Menu Options Menu Small
More information이장에서다룰내용 테두리를제어하는스타일시트 외부여백 (Margin) 과내부여백 (Padding) 관련속성 위치관련속성 2
03 장. 테두리여백지정하는속성 이번장에서는테이블, 레이어, 폼양식등의더예쁘게꾸미기위해서 CSS 를이용하여 HTML 요소의테두리속성을바꾸어보자. 이장에서다룰내용 1 2 3 테두리를제어하는스타일시트 외부여백 (Margin) 과내부여백 (Padding) 관련속성 위치관련속성 2 01. 테두리를제어하는스타일시트 속성값설명 border-width border-left-width
More informationWeek3
2015 Week 03 / _ Assignment 1 Flow Assignment 1 Hello Processing 1. Hello,,,, 2. Shape rect() ellipse() 3. Color stroke() fill() color selector background() 4 Hello Processing 4. Interaction setup() draw()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기계공학실험1-1MATLAB_개요2D.pptx
1. MATLAB 개요와 활용 기계공학실험 I 2013년 2학기 MATLAB 시작하기 이장의내용 MATLAB의여러창(window)들의 특성과 목적 기술 스칼라의 산술연산 및 기본 수학함수의 사용. 스칼라 변수들(할당 연산자)의 정의 및 변수들의 사용 방법 스크립트(script) 파일에 대한 소개와 간단한 MATLAB 프로그램의 작성, 저장 및 실행 MATLAB의특징
More informationExt JS À¥¾ÖÇø®ÄÉÀ̼ǰ³¹ß-³¹Àå.PDF
CHAPTER 2 (interaction) Ext JS., HTML, onready, MessageBox get.. Ext JS HTML CSS Ext JS.1. Ext JS. Ext.Msg: : Ext Ext.get: DOM 22 CHAPTER 2 (config). Ext JS.... var test = new TestFunction( 'three', 'fixed',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이벤트 () 란? - 사용자가입력장치 ( 키보드, 마우스등 ) 등을이용해서발생하는사건 - 이벤트를처리하는프로그램은이벤트가발생할때까지무한루프를돌면서대기상태에있는다. 이벤트가발생하면발생한이벤트의종류에따라특정한작업을수행한다. - 이벤트관련프로그램작성을위해 java.awt.event.* 패키지가필요 - 버튼을누른경우, 1 버튼클릭이벤트발생 2 발생한이벤트인식 ( 이벤트리스너가수행
More informationOrcad Capture 9.x
OrCAD Capture Workbook (Ver 10.xx) 0 Capture 1 2 3 Capture for window 4.opj ( OrCAD Project file) Design file Programe link file..dsn (OrCAD Design file) Design file..olb (OrCAD Library file) file..upd
More informationTViX_Kor.doc
FF PLAY MENU STOP OK REW STEREO LEFT COAXIAL AUDIO POWER COMPOSITE COMPONENT Pb S-VIDEO COMPONENT Pr USB PORT COMPONENT Y OPTICAL AUDIO STEREO RIGHT POWER LED HDD LED TViX PLAY REMOTE RECEIVER POWER ON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ystem Software Experiment 1 Lecture 5 - Array Spring 2019 Hwansoo Han (hhan@skku.edu) Advanced Research on Compilers and Systems, ARCS LAB Sungkyunkwan University http://arcs.skku.edu/ 1 배열 (Array) 동일한타입의데이터가여러개저장되어있는저장장소
More informationVisual Basic 반복문
학습목표 반복문 For Next문, For Each Next문 Do Loop문, While End While문 구구단작성기로익히는반복문 2 5.1 반복문 5.2 구구단작성기로익히는반복문 3 반복문 주어진조건이만족하는동안또는주어진조건이만족할때까지일정구간의실행문을반복하기위해사용 For Next For Each Next Do Loop While Wend 4 For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h07 - 포인터 pm0415
2015-1 프로그래밍언어 7. 포인터 (Pointer), 동적메모리할당 2015 년 4 월 4 일 교수김영탁 영남대학교공과대학정보통신공학과 (Tel : +82-53-810-2497; Fax : +82-53-810-4742 http://antl.yu.ac.kr/; E-mail : ytkim@yu.ac.kr) Outline 포인터 (pointer) 란? 간접참조연산자
More information01장
뇌를자극하는 Windows Server 2012 R2 부록 NAS4Free 의설치와환경설정 네트워크상에서저장공간이제공되는 NAS(Network Attached Storage) 환경을 VMware에서구성해야한다. 이책에서는그중 Unix 계열의운영체제이며무료로사용할수있는 NAS4Free 운영체제를설치하고사용할것이다. 결국지금설치하는 NAS4Free는쿼럼디스크와클러스터디스크를제공하는것이목적이다.
More information학습목표 함수프로시저, 서브프로시저의의미를안다. 매개변수전달방식을학습한다.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한다. 2
학습목표 함수프로시저, 서브프로시저의의미를안다. 매개변수전달방식을학습한다.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한다. 2 6.1 함수프로시저 6.2 서브프로시저 6.3 매개변수의전달방식 6.4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 3 프로시저 (Procedure) 프로시저 (Procedure) 란무엇인가? 논리적으로묶여있는하나의처리단위 내장프로시저 이벤트프로시저, 속성프로시저, 메서드, 비주얼베이직내장함수등
More informationWeek5
Week 05 Iterators, More Methods and Classes Hash, Regex, File I/O Joonhwan Lee human-computer interaction + design lab. Iterators Writing Methods Classes & Objects Hash File I/O Quiz 4 1. Iterators Array
More information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CHAPTER 11. 자바스크립트와캔버스로게임 만들기 캔버스 캔버스는 요소로생성 캔버스는 HTML 페이지상에서사각형태의영역 실제그림은자바스크립트를통하여코드로그려야한다. 컨텍스트객체 컨텍스트 (context) 객체 : 자바스크립트에서물감과붓의역할을한다. var canvas = document.getelementbyid("mycanvas"); var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핚국산업기술대학교 제 14 강 GUI (III)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CEGUI 라이브러리를이용하여, 게임메뉴 UI 를구현해본다. 학습내용 CEGUI 레이아웃의로딩및렌더링. OIS 와 CEGUI 의연결. CEGUI 위젯과이벤트의연동. UI 구현 : 하드코딩방식 C++ 코드를이용하여, 코드내에서직접위젯들을생성및설정 CEGUI::PushButton* resumebutton
More informationMentor_PCB설계입문
Mentor MCM, PCB 1999, 03, 13 (daedoo@eeinfokaistackr), (kkuumm00@orgionet) KAIST EE Terahertz Media & System Laboratory MCM, PCB (mentor) : da & Summary librarian jakup & package jakup & layout jakup &
More informationDocsPin_Korean.pages
Unity Localize Script Service, Page 1 Unity Localize Script Service Introduction Application Game. Unity. Google Drive Unity.. Application Game. -? ( ) -? -?.. 준비사항 Google Drive. Google Drive.,.. - Google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HPC & OT Lab. 1 HPC & OT Lab. 2 실습 7 주차 Jin-Ho, Jang M.S. Hanyang Univ. HPC&OT Lab. jinhoyo@nate.com HPC & OT Lab. 3 Component Structure 객체 (object) 생성개념을이해한다. 외부클래스에대한접근방법을이해한다. 접근제어자 (public & private)
More informationAPI - Notification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서가장중요한부분이라고도할수있기때문입니다. 1. 새로운메크로생성 새메크로만들기버튺을클릭하여파일을생성합니다. 2. 메크로저장 -
More informationVisual Basic 기본컨트롤
학습목표 폼 ( Form) 폼의속성, 컨트롤이름, 컨트롤메서드 기본컨트롤 레이블, 텍스트박스, 버튼, 리스트박스 이벤트 버튼 기본컨트롤실습 2 2.1 폼 (Form) 2.2 기본컨트롤 2.3 기본컨트롤실습 3 폼 - 속성 속성 (Name) AutoSize BackColor Font ForeColor Icon StartPosition Transparency WindowState
More information- 이벤트의처리 <input type= button id= button1 value= 확인 /> <input type= button id= button2 value= 확인 /> 자바스크립트인경우 : document.getelementbyid( button1 ).oncl
제이쿼리 (JQuery) - 제이쿼리는자바스크립트함수를쉽게사용하기위해만든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이다. - 따라서, 제이쿼리를사용하기위해서는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를사용해야한다. - 제이쿼리사용법 $( 제이쿼리객체 ) 혹은 $( 엘리먼트 ) - 참고 ) $() 이기호를제이쿼리래퍼라고한다. 즉, 제이쿼리를호출하는기호를말함. - 사용예 )
More information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CHAPTER 13. HTML5 위치정보와드래그앤드롭 SVG SVG(Scalable Vector Graphics) 는 XML- 기반의벡터이미지포맷 웹에서벡터 - 기반의그래픽을정의하는데사용 1999 년부터 W3C 에의하여표준 SVG 의장점 SVG 그래픽은확대되거나크기가변경되어도품질이손상되지않는다. SVG 파일에서모든요소와속성은애니메이션이가능하다. SVG 이미지는어떤텍스트에디터로도생성하고편집할수있다.
More informationC 프로그래밍 언어 입문 C 프로그래밍 언어 입문 김명호저 숭실대학교 출판국 머리말..... C, C++, Java, Fortran, Python, Ruby,.. C. C 1972. 40 C.. C. 1999 C99. C99. C. C. C., kmh ssu.ac.kr.. ,. 2013 12 Contents 1장 프로그래밍 시작 1.1 C 10 1.2 12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NTAS and FRAME BUILDER Install Guide NTAS and FRAME BUILDER Version 2.5 Copyright 2003 Ari System, Inc. All Rights reserved. NTAS and FRAME BUILDER are trademarks or registered trademarks of Ari System,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ÀÚ¹Ù08Àå-1.ppt
AWT 컴포넌트 (1) 1. AWT 패키지 2. AWT 프로그램과이벤트 3. Component 클래스 4. 컴포넌트색칠하기 AWT GUI 를만들기위한 API 윈도우프로그래밍을위한클래스와도구를포함 Graphical User Interface 그래픽요소를통해프로그램과대화하는방식 그래픽요소를 GUI 컴포넌트라함 윈도우프로그램만들기 간단한 AWT 프로그램 import
More informationLab10
Lab 10: Map Visualization 2015 Fall human-computer interaction + design lab. Joonhwan Lee Map Visualization Shape Shape (.shp): ESRI shp http://sgis.kostat.go.kr/html/index.html 3 d3.js SVG, GeoJSON, TopoJSON
More information소프트웨어공학 Tutorial #2: StarUML Eun Man Choi
소프트웨어공학 Tutorial #2: StarUML Eun Man Choi emchoi@dgu.ac.kr Contents l StarUML 개요 l StarUML 소개및특징 l 주요기능 l StarUML 화면소개 l StarUML 설치 l StarUML 다운 & 설치하기 l 연습 l 사용사례다이어그램그리기 l 클래스다이어그램그리기 l 순서다이어그램그리기 2
More informationDE1-SoC Board
실습 1 개발환경 DE1-SoC Board Design Tools - Installation Download & Install Quartus Prime Lite Edition http://www.altera.com/ Quartus Prime (includes Nios II EDS) Nios II Embedded Design Suite (EDS) is automatically
More informationB _01_M_Korea.indb
DDX7039 B64-3602-00/01 (MV) SRC... 2 2 SRC % % % % 1 2 4 1 5 4 5 2 1 2 6 3 ALL 8 32 9 16:9 LB CD () : Folder : Audio fi SRC 0 0 0 1 2 3 4 5 6 3 SRC SRC 8 9 p q w e 1 2 3 4 5 6 7 SRC SRC SRC 1 2 3
More informationSolaris Express Developer Edition
Solaris Express Developer Edition : 2008 1 Solaris TM Express Developer Edition Solaris OS. Sun / Solaris, Java, Web 2.0,,. Developer Solaris Express Developer Edition System Requirements. 768MB. SPARC
More informationMPLAB C18 C
MPLAB C18 C MPLAB C18 MPLAB C18 C MPLAB C18 C #define START, c:\mcc18 errorlevel{0 1} char isascii(char ch); list[list_optioin,list_option] OK, Cancel , MPLAB IDE User s Guide MPLAB C18 C
More information1
7차시. 이즐리와 택시도를 활용한 인포그래픽 제작 1. 이즐리 사이트에 대해 알아보고 사용자 메뉴 익히기 01. 이즐리(www.easel.ly) 사이트 접속하기 인포그래픽 제작을 위한 이즐리 사이트는 무료로 제공되는 템플릿을 이용하여 간편하게 인포그래 픽을 만들 수 있는 사이트입니 이즐리는 유료, 무료 구분이 없는 장점이 있으며 다른 인포그래픽 제작 사이트보다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HTML5 웹프로그래밍입문 5 장. 고급표현을위한 CSS3 활용 1 목차 5.1 박스모델설정하기 5.2 레이아웃설정하기 5.3 다양한효과설정하기 5.4 움직임설정하기 2 5.1 박스모델설정하기 5.1.1 영역설정을위한박스모델 5.1.2 박스모델유형의지정 3 영역설정을위한박스모델 배경영역 , , : 해당하는줄만큼배경 ,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4주차_Android_UI구현.ppt [호환 모드]
Android UI 구현 학습목표 교육목표 Android application 구성요소 Activity Layout UI 설계 Linear Layout 구현 Android application 구성요소 (1) () Application 구성요소 AndroidManifest.xml Android application 구성요소 (2) 구성요소 기능 Activity
More information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응용 Chap 4. 대화상자와컨트롤 (#1) 2013.09.27. 오병우 컴퓨터공학과금오공과대학교 Control 들을가진윈도우 Dialog 개요 사용자의입력을받기위한 Object 의집합 종류 프로그램수행도중사용자의입력이필요할때다이얼로그박스출력 다이얼로그박스는사용자로부터입력받은데이터를메인루틴에넘기고소멸 Modal Dialog Parent window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Lesson 2... ( ). ( ). @ vs. logic data method variable behavior attribute method field Flow (Type), ( ) member @ () : C program Method A ( ) Method B ( ) Method C () program : Java, C++, C# data @ Program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web-part02-ch16-이벤트.pptx
과목명 : 웹프로그래밍응용교재 : 모던웹을위한 JavaScript Jquery 입문, 한빛미디어 Part2. jquery Ch16. 이벤트 2014년 1학기 Professor Seung-Hoon Choi 16 이벤트 jquery 에서는 자바스크립트보다더쉽게이벤트를연결할수있음 예 $(document).ready(function(event) { } ) 16.1
More informationJavascript
1. HTML 이란? HTML 은 Hyper Text Mark Up Language 의약자로예약되어있는각종태그라는명령어를이용하여웹페이지를작성할때사용하는언어입니다. 2. HTML 의기본구조 < 태그 > 내용 < 태그속성 = 변수 > 내용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파이썬을이용한빅데이터수집. 분석과시각화 Part 2. 데이터시각화 이원하 목 차 1 2 3 4 WordCloud 자연어처리 Matplotlib 그래프 Folium 지도시각화 Seabean - Heatmap 03 07 16 21 1 WORDCLOUD - 자연어처리 KoNLPy 형태소기반자연어처리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html
More information9장.key
JAVA Programming 1 GUI(Graphical User Interface) 2 GUI!,! GUI! GUI, GUI GUI! GUI AWT Swing AWT - java.awt Swing - javax.swing AWT Swing 3 AWT(Abstract Windowing Toolkit)! GUI! java.awt! AWT (Heavy weight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Suan Lee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4. CSS3 스타일속성기본 1 04. CSS3 스타일속성 04. CSS3 Style Properties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4. CSS3 스타일속성기본 2 CSS3 단위 1 CSS 는각각의스타일속성에다양한값을입력
More informationuntitled
A Leader of Enterprise e-business Solution FORCS Co., LTD 1 OZ Application Getting Started 2 FORCS Co., LTD A Leader of Enterprise e-business Solution FORCS Co., LTD 3 OZ Application Getting Started 'OZ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Subclipse 1. 도구개요 2. 설치및실행 3. 주요기능 4. 활용예제 1. 도구개요 도구명 Subclipse (http://subclipse.tigris.org/) 라이선스 Eclipse Public License v1.0 소개 Subversion( 이하 svn) 용 Eclipse 플러그인 SVN 을만든 Tigris.org 에서만든클라이언트툴 Java
More information4.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t main() { functiona(); } void functiona() { printf("hihi\n"); } warning: conflicting types for functiona
이름 : 학번 : A. True or False: 각각항목마다 True 인지 False 인지적으세요. 1. (Python:) randint 함수를사용하려면, random 모듈을 import 해야한다. 2. (Python:) '' (single quote) 는한글자를표현할때, (double quote) 는문자열을표현할때사용한다. B. 다음에러를수정하는방법을적으세요.
More informationDialog Box 실행파일을 Web에 포함시키는 방법
DialogBox Web 1 Dialog Box Web 1 MFC ActiveX ControlWizard workspace 2 insert, ID 3 class 4 CDialogCtrl Class 5 classwizard OnCreate Create 6 ActiveX OCX 7 html 1 MFC ActiveX ControlWizard workspace New
More informationAMP는 어떻게 빠른 성능을 내나.key
AMP는 어떻게 빠른 성능을 내나? AU개발 김태훈 kishu@navercorp.com AMP 란무엇인가? AMP 방식으로 HTML을 만들고 AMP JS를 로딩하고 AMP 컴포넌트만 사용하면 웹페이지의 빠른 렌더링을 보장 + 구글 검색 결과에서 즉시 로딩(빠르고 멋있게) AMPs are just Web Pages! AMPs are just Web Pages!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세션.ppt
웹프로그래밍 () 2006 년봄학기 문양세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과 세션변수 (Session Variable) (1/2) 쇼핑몰장바구니 장바구니에서는사용자가페이지를이동하더라도장바구니의구매물품리스트의내용을유지하고있어야함 PHP 에서사용하는일반적인변수는스크립트의수행이끝나면모두없어지기때문에페이지이동시변수의값을유지할수없음 이러한문제점을해결하기위해서 PHP 에서는세션 (session)
More informationuntitled
A Leader of Enterprise e-business Solution FORCS Co., LTD 1 OZ Application Getting Started (ver 5.1) 2 FORCS Co., LTD A Leader of Enterprise e-business Solution FORCS Co., LTD 3 OZ Application Getting
More informationgnu-lee-oop-kor-lec10-1-chap10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10 장이벤트처리 이벤트분류 액션이벤트 키이벤트 마우스이동이벤트 어댑터클래스 스윙컴포넌트에의하여지원되는이벤트는크게두가지의카테고리로나누어진다. 사용자가버튼을클릭하는경우 사용자가메뉴항목을선택하는경우 사용자가텍스트필드에서엔터키를누르는경우 두개의버튼을만들어서패널의배경색을변경하는프로그램을작성하여보자. 이벤트리스너는하나만생성한다. class
More information2_안드로이드UI
03 Layouts 레이아웃 (Layout) u ViewGroup의파생클래스로서, 포함된 View를정렬하는기능 u 종류 LinearLayout 컨테이너에포함된뷰들을수평또는수직으로일렬배치하는레이아웃 RelativeLayout 뷰를서로간의위치관계나컨테이너와의위치관계를지정하여배치하는레이아웃 TableLayout 표형식으로차일드를배치하는레이아웃 FrameLayout
More informationNTD36HD Manual
Upnp 사용 D7 은 UPNP 를지원하여 D7 의네크워크에연결된 UPNP 기기에별다른설정없이연결하여, 유무선으로네트워크상의연결된 UPNP 기기의콘텐츠를재생할수있습니다. TV 화면의 브라우저, UPNP 를선택하면연결가능한 UPNP 기기가표시됩니다. 주의 - UPNP 기능사용시연결된 UPNP 기기의성능에따라서재생되지않는콘텐츠가있을수있습니다. NFS 사용 D7
More information<3036B0AD D4C5F584D4C5FC0CEC5CDB3DDBAB8C3E6C7D0BDC0C0DAB7E12E687770>
HTML/XML 인터넷보충학습자료 - 1 - (1) 글자색상 : color 속성사용 - 태그의 color 속성과같은역할을한다. (2) 배경지정 : background-color 속성사용. - HTML의 bgcolor 속성과같은역할. bgcolor 속성은일정한태그에만한정되어있지만 background-color 속성은어떤태그에서도모두적용된다.
More informationB _00_Ko_p1-p51.indd
KOS-V000 B64-797-00/00 (MV) KOS-V000 설명서를 보는 방법 이 설명서에서는 삽입된 그림을 통해 작동 방법을 설명합니다. 이 설명서에 나타낸 화면과 패널은 작동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는 데 이용되는 예입니다. 따라서 실제 화면이나 패널과 다르거나 일부 디 스플레이 패턴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찾기 모드 방송국 선택 설정. TUNER
More informationCAD 화면상에 동그란 원형 도형이 생성되었습니다. 화면상에 나타난 원형은 반지름 500인 도형입니다. 하지만 반지름이 500이라는 것은 작도자만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반지름이 500이라는 것을 클라이언트와 작업자들에게 알려주기 위 해서는 반드시 치수가 필요하겠죠?
실무 인테리어를 위한 CAD 프로그램 활용 인테리어 도면 작도에 꼭 필요한 명령어 60개 Ⅷ 이번 호에서는 DIMRADIUS, DIMANGULAR, DIMTEDIT, DIMSTYLE, QLEADER, 5개의 명령어를 익히도록 하겠다. 라경모 온라인 설계 서비스 업체 '도면창고' 대 표를 지낸 바 있으며, 현재 나인슈타인 을 설립해 대표 를맡고있다. E-Mail
More informationuntitled
A Leader of Enterprise e-business Solution FORCS Co., LTD 1 OZ Application Designer Getting Started 2 FORCS Co., LTD A Leader of Enterprise e-business Solution FORCS Co., LTD 3 OZ Application Designer
More informationuntitled
A Leader of Enterprise e-business Solution FORCS Co., LTD 1 OZ Application Designer Getting Started 2 FORCS Co., LTD A Leader of Enterprise e-business Solution FORCS Co., LTD 3 OZ Application Designer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Lesson 3 if, if else, if else if, switch case for, while, do while break, continue : System.in, args, JOptionPane for (,, ) @ vs. logic data method variable Data Data Flow (Type), ( ) @ Member field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ython TA Session turtle, tkinter 21300008 강민수 Indexes [ Introduction 0 1 ] [ ] to turtle 0 2 Practice: Turtle [ Introduction 0 3 ] [ ] to tkinter 0 4 Practice: tkinter I. Introduction to turtle What is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06-Body Data Class.pptx
Digital 3D Anthropometry 6. Body Data Class Sungmin Kim SEOUL NATIONAL UNIVERSITY Body Data Class 의설계 Body Model 의관리 인체데이터입출력 데이터불러오기 인체모델그리기 TOpenGL의확장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저장 / 불러오기 추가기능구현 좌표축정렬 Face, Wireframe,
More information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CHAPTER 7. HTML 와 CSS 로웹사이트만들 기 웹사이트작성 웹사이트구축과정 내비게이션구조도 홈페이지레이아웃 헤더 web Shop 내비게이션메뉴
More informationHTML5
행맨 류관희 충북대학교 2 3 4 5 사전준비 단어목록읽기 단어빈칸보여주기 인터페이스를통해알파벳선택하면알파벳사라지기 단어에선택한알파벳이있으면표시하기 없으면선이나타원으로사람형태그리기 게임종료조건 : 모든맞추는경우 모두틀린경우 ( 행맨 ) 6 단어목록배열에저장 words.js var words = [ "muon", "blight","kerfuffle","qat"
More informationChapter 1
3 Oracle 설치 Objectives Download Oracle 11g Release 2 Install Oracle 11g Release 2 Download Oracle SQL Developer 4.0.3 Install Oracle SQL Developer 4.0.3 Create a database connection 2 Download Oracle 11g
More information,,,,,, (41) ( e f f e c t ), ( c u r r e n t ) ( p o t e n t i a l difference),, ( r e s i s t a n c e ) 2,,,,,,,, (41), (42) (42) ( 41) (Ohm s law),
1, 2, 3, 4, 5, 6 7 8 PSpice EWB,, ,,,,,, (41) ( e f f e c t ), ( c u r r e n t ) ( p o t e n t i a l difference),, ( r e s i s t a n c e ) 2,,,,,,,, (41), (42) (42) ( 41) (Ohm s law), ( ),,,, (43) 94 (44)
More informationFront-Side 웹개발의이해 (CSS Basic) 1. CSS 란?
CSS Basic 과정소개 과정목표 : CSS 의기본개념이해 1. CSS 란? 2. CSS 선택자 3. CSS 속성 1 Front-Side 웹개발의이해 (CSS Basic) 1. CSS 란? 1. CSS 란? - 스타일선언이위에서아래로순차적으로적용이되고, 마지막에선언된스타일이우선순위갖음 - 마크업언어 (HTML/XHTML) 가실제화면에표시되는방법을기술하는언어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4B0AD202D20C7C1B7B9C0D3B8AEBDBAB3CABFCD20B9ABB9F6C6DBC0D4B7C2>
게임엔진 제 4 강프레임리스너와 OIS 입력시스템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내용 프레임리스너의개념 프레임리스너를이용한엔터티의이동 OIS 입력시스템을이용한키보드입력의처리 게임루프 Initialization Game Logic Drawing N Exit? Y Finish 실제게임루프 오우거엔진의메인렌더링루프 Root::startRendering()
More information어댑터뷰
04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pter View)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pter View)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tper View) 란? u 어댑터뷰의항목하나는단순한문자열이나이미지뿐만아니라, 임의의뷰가될수 있음 이미지뷰 u 커스텀어댑터뷰설정절차 1 2 항목을위한 XML 레이아웃정의 어댑터정의 3 어댑터를생성하고어댑터뷰객체에연결
More information2002년 2학기 자료구조
자료구조 (Data Structures) Chapter 1 Basic Concepts Overview : Data (1) Data vs Information (2) Data Linear list( 선형리스트 ) - Sequential list : - Linked list : Nonlinear list( 비선형리스트 ) - Tree : - Graph : (3)
More information데이터 시각화
데이터시각화 박창이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박창이 (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 데이터시각화 1 / 22 학습내용 matplotlib 막대그래프히스토그램선그래프산점도참고 박창이 (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 데이터시각화 2 / 22 matplotlib I 간단한막대그래프, 선그래프, 산점도등을그릴때유용 http://matplotlib.org 에서설치방법참고윈도우의경우명령프롬프트를관리자권한으로실행한후아래의코드실행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텔레비젼 2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3 예제 2. 여러개의객체생성하기 4 5 예제 3. 메소드가추가된클래스 public class Television { int channel; // 채널번호 int volume; // 볼륨 boolean
More informationTRIBON 실무 DRAFT 편 조선전용 CAD에 대한 기초적인 사용 방법 기술 기술지원팀
TRIBON 실무 DRAFT 편 조선전용 CAD에 대한 기초적인 사용 방법 기술 기술지원팀 1. 1-1) TRIBON 1-2) 2D DRAFTING OVERVIEW 1-3) Equipment Pipes Cables Systems Stiffeners Blocks Assemblies Panels Brackets DRAWINGS TRIBON Model Model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육아상식 STYLE GUIDE Design Style Guide 0 Navigation 메뉴검색알람슈퍼맘맘스맘쇼핑맘이벤트 Icon 출석체크내프로필내포인트참여한이벤트 : 문의로그아웃 뒤로가기공유하기더보기글쓰기유튜브좋아요 _on 좋아요 _off 알리기공지사항 FAQ 설정 댓글공유하기이동하기뒤로가기닫기내프로필사진수정 카테고리프로필 _ 포인트내포인트자녀 Q A N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e pptx
Import/Export Data Using VBA Objectives Referencing Excel Cells in VBA Importing Data from Excel to VBA Using VBA to Modify Contents of Cells 새서브프로시저작성하기 프로시저실행하고결과확인하기 VBA 코드이해하기 Referencing Excel Cells
More information프로그램을 학교 등지에서 조금이라도 배운 사람들을 위한 프로그래밍 노트 입니다. 저 역시 그 사람들 중 하나 입니다. 중고등학교 시절 학교 도서관, 새로 생긴 시립 도서관 등을 다니며 책을 보 고 정리하며 어느정도 독학으르 공부하긴 했지만, 자주 안하다 보면 금방 잊어
개나리 연구소 C 언어 노트 (tyback.egloos.com) 프로그램을 학교 등지에서 조금이라도 배운 사람들을 위한 프로그래밍 노트 입니다. 저 역시 그 사람들 중 하나 입니다. 중고등학교 시절 학교 도서관, 새로 생긴 시립 도서관 등을 다니며 책을 보 고 정리하며 어느정도 독학으르 공부하긴 했지만, 자주 안하다 보면 금방 잊어먹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More informationMonthly User Guide from JMP Korea 제 13 호 (2018 년 8 월 ) Excel 과 JMP, Excel 보다 JMP * 본 Guide 는매월세번째수요일에발행됩니다 (2018 년 7 월호부터는 JMP 14 Version 기준입니다 ) ** M
Monthly User Guide from JMP Korea 제 13 호 (2018 년 8 월 ) Excel 과 JMP, Excel 보다 JMP * 본 Guide 는매월세번째수요일에발행됩니다 (2018 년 7 월호부터는 JMP 14 Version 기준입니다 ) ** Monthly User Guide 지난호는다음 Site 를참조하세요 (https://www.jmp.com/ko_kr/newsletters.html)
More informationUI TASK & KEY EVENT
2007. 2. 5 PLATFORM TEAM 정용학 차례 CONTAINER & WIDGET SPECIAL WIDGET 질의응답및토의 2 Container LCD에보여지는화면한개 1개이상의 Widget을가짐 3 Container 초기화과정 ui_init UMP_F_CONTAINERMGR_Initialize UMP_H_CONTAINERMGR_Initialize
More information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5 강. 배열, 포인터, 참조목차 배열 포인터 C++ 메모리구조 주소연산자 포인터 포인터연산 배열과포인터 메모리동적할당 문자열 참조 1 /20 5 강. 배열, 포인터, 참조배열 배열 같은타입의변수여러개를하나의변수명으로처리 int Ary[10]; 총 10 개의변수 : Ary[0]~Ary[9]
More informationJDK이클립스
JDK 와이클립스설치 A. JDK 다운로드, 설치및환경설정 지금부터 JDK를다운로드받아설치하고 JDK를윈도우에서활용할수있도록환경을설정하는전과정을소개한다. 다운로드 www.oracle.com 사이트에접속하여 Downloads 메뉴를선택한후 [ 그림 1] 과같이 "Java for Developers" 를클릭한다. [ 그림 1] www.oracle.com 사이트
More informationChapter_02-3_NativeApp
1 TIZEN Native App April, 2016 Dept. of software Dankook University http://embedded.dankook.ac.kr/~baeksj 목차 2 Tizen EFL Tizen EFL 3 Tizen EFL Enlightment Foundation Libraries 타이젠핵심코어툴킷 Tizen EFL 4 Tizen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Class - Property Jo, Heeseung 목차 section 1 클래스의일반구조 section 2 클래스선언 section 3 객체의생성 section 4 멤버변수 4-1 객체변수 4-2 클래스변수 4-3 종단 (final) 변수 4-4 멤버변수접근방법 section 5 멤버변수접근한정자 5-1 public 5-2 private 5-3 한정자없음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09-CE-5-윈도우 핸들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학습내용 윈도우핸들 윈도우찿기 윈도우확인및제거 윈도우숨기기 윈도우포커스 윈도우텍스트 윈도우핸들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3 핸들 (handle) 윈도우에서구체적인어떤대상을구분하기위해지정되는고유의번호 32비트의정수값 핸들은운영체제가발급하고사용자가이값을사용 실제값이무엇인지는몰라도상관없음 윈도우, DC, 브러쉬등등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More information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전자정부개발프레임워크 1 일차실습 LAB 개발환경 - 1 - 실습목차 LAB 1-1 프로젝트생성실습 LAB 1-2 Code Generation 실습 LAB 1-3 DBIO 실습 ( 별첨 ) LAB 1-4 공통컴포넌트생성및조립도구실습 LAB 1-5 템플릿프로젝트생성실습 - 2 - LAB 1-1 프로젝트생성실습 (1/2) Step 1-1-01. 구현도구에서 egovframe>start>new
More informationModern Javascript
ES6 - Arrow Function Class Template String Destructuring Default, Rest, Spread let, const for..of Promises Module System Map, Set * Generator * Symbol * * https://babeljs.io/ Babel is a JavaScript compiler.
More information8장 문자열
8 장문자열 박창이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박창이 (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 8 장문자열 1 / 24 학습내용 문자열 (string) 훑기 (traversal) 부분추출 (slicing) print 함수불변성 (immutablity) 검색 (search) 세기 (count) Method in 연산자비교 박창이 (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 8 장문자열 2 /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강의10
Computer Programming gdb and awk 12 th Lecture 김현철컴퓨터공학부서울대학교 순서 C Compiler and Linker 보충 Static vs Shared Libraries ( 계속 ) gdb awk Q&A Shared vs Static Libraries ( 계속 ) Advantage of Using Libraries Reduced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 1 - 전자정부모바일표준프레임워크실습 LAB 개발환경 실습목차 LAB 1-1 모바일프로젝트생성실습 LAB 1-2 모바일사이트템플릿프로젝트생성실습 LAB 1-3 모바일공통컴포넌트생성및조립도구실습 - 2 - LAB 1-1 모바일프로젝트생성실습 (1/2) Step 1-1-01. 구현도구에서 egovframe>start>new Mobile Project 메뉴를선택한다.
More informationchap10.PDF
10 C++ Hello!! C C C++ C++ C++ 2 C++ 1980 Bell Bjarne Stroustrup C++ C C++ C, C++ C C 3 C C++ (prototype) (type checking) C C++ : C++ 4 C C++ (prototype) (type checking) [ 10-1] #include extern
More information05-class.key
5 : 2 (method) (public) (private) (interface) 5.1 (Method), (public method) (private method) (constructor), 3 4 5.2 (client). (receiver)., System.out.println("Hello"); (client object) (receiver object)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