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LAB X IDE User Guide 새프로젝트만들기 MPLAB X IDE 는프로젝트를기반으로모든동작이이루어진다. 따라서 MPLAB X IDE 의사용자는프로젝트를생성및설정할수있어야한다. 새프로젝트는아래의방법들중에서한가지를선택함으로해서만들어진다. Start Page 의 Learn and Discover tab 에서생성하는방법 : Dive In Create New Project 클릭 메뉴를사용하여생성하는방법 : File > New Project (Ctrl+Shift+N) 이후, 아래의내용과같이프로젝트마법사를통해새로운프로젝트가생성된다. 1. Step 1: Choose Project 사용자는 Step 1 에서프로젝트의종류 ( 카테고리 ) 를선택하여야한다. 이때, 대부분의경우 Microchip Embedded 항목을선택하게된다. Standalone Project C 나 ASM 을프로그래밍언어로하는 ( 또는두가지를모두혼용하는 ) 새로운프로젝트를만든다. 아래에캡쳐된이미지참조. Existing MPLAB IDE v8 이미만들어져있는 MPLAB IDE v8 용의프로젝트를 MPLAB X IDE 용프로젝트로변환한다. 자세한내용은이후개제될 기존의 MPLAB 프로젝트가져오기 참조 Prebuilt (HEX, Loadable Image) Project 이미만들어져있는프로젝트이미지를 MPLAB X IDE 에서사용할수있도록가져온다. 자세한내용은이후개재될 프리 - 빌트 (Prebuilt) 프로젝트 참조 Library Project C 나 ASM 을프로그래밍언어로하는 ( 또는두가지를모두혼용하는 ) 새로운프로젝트를만든다. 단, 이때의출력물은독립적으로디바이스를실행하게하는 HEX 파일이아니라새로운라이브러리속에포함된다. < 그림 > 프로젝트마법사 Choose Project 필요한옵션을선택한후, Next> 버튼을클릭하여다음스텝으로이동한다.
2. Step 2 : Select Device Step 2 에서는 Device 드롭 - 다운리스트에서사용자가자신의프로젝트에서사용할디바이스를선택할수있다. 선택가능한디바이스의범위를줄이려면디바이스의제품군 (Family) 를먼저선택하는편이좋다. < 그림 > 프로젝트마법사 Select Device
3. Step 3: Select Header Step 3 는이전과정에서선택된디바이스에따라생략될수도있는과정이다. 디바이스에따라디버깅작업에별도의헤더모듈 (header module) 이필요한경우가있는데이경우사용자가헤더모듈의사용여부를결정할수있는과정이다. 헤더모듈에대한자세한내용은 Processor Extension Pak and Header Specification, ( 문서번호 : DS51292) 를참조한다. 헤더모듈사용여부를결정한후, Next> 버튼을클릭한다. < 그림 > 프로젝트마법사 Select Header
4. Step 4 : Select Tool Step 4 는프로젝트를진행하면서사용할툴을선택하는과정이다. 아래의그림과테이블은디바이스별로어떤툴이사용가능한지확인하는방법을나타낸다. < 그림 > 프로젝트마법사 Select Tool 표식색깔 지원내용 Green Yellow Full Support ( 지원에필요한기능구현되었으며완전히테스트됨 ) Beta Support ( 지원에필요한기능구현되었으나온전히테스트되지않았음 ) Red None ( 지원되지않음 ) 특정툴의경우, 표식이두개인경우가있다. 이중좌측의표식을 1 번, 우측의표식을 2 번으로할때각각의의미는아래와같다. 표식번호디버그툴시뮬레이터 1 번디버거지원표식코어 ( 명령어, instruction set) 지원 2 번 프로그래머지원표식 주변장치 (Peripheral) 지원 컴퓨터에하드웨어툴이연결되어있는경우, 해당툴의 SN(serial number) 를확인할수있다. 이를통해사용자는같은종류의툴이여러개가연결되어있을때, 필요한툴을특정할수있다. 사용할툴을결정하였으면 Next > 버튼을클릭한다.
5. Step 5: Select Plug-In Board MPLAB REAL ICE in-circuit 에뮬레이터를사용한다면필요에따라플러그 - 인보드사용여부를결정할수있다. 여기에서플러그 - 인보드란에뮬레이터의드라이버보드슬롯에삽입하여사용하는보드 ( 회로 ) 를의미한다. < 그림 > 프로젝트마법사 Select Plugin Board
6. Step 6: Select Compiler Step 6 에서는프로젝트에사용할프로그램언어를선택한다. 선택할수있는프로그램언어로는 C 와어셈블러가있으며추후 C++ 도지원될예정이다. 툴선택시와마찬가지로프로그램언어의사용가능여부가원형태의표식으로나타난다. Toolchain Full Name 8-bit Device Language Tools MPASM MPASM Assembler, MPLINK Object Linker and Utilities C18 MPLAB C Compiler for PIC18 MCUs HI-TECH PICC HITECH C Compiler for PIC10/12/16 MCUs ( 주1) HI-TECH PICC18 HITECH C Compiler for PIC18 MCUs ( 주1) XC8 MPLAB XC8 C Compiler ( 주1) 16-bit Device Language Tools ASM30 MPLAB Assembler, Object Linker and Utilities for PIC24 MCUs and dspic DSCs( 주2) C30 MPLAB C Compiler for PIC24 MCUs and dspic DSCs( 주1) C24 MPLAB C Compiler for PIC24 MCUs C30 하위버전 ( 주1) dspic MPLAB C Compiler for dspic DSCs C30 하위버전 ( 주1) HI-TECH DSPICC HITECH C Compiler for PIC24 MCUs and dspic DSCs( 주1) XC16 MPLAB XC16 C Compiler ( 주1) 32-bit Device Language Tools C32 MPLAB C Compiler for PIC32 MCUs( 주1) HI-TECH PICC32 HITECH C Compiler for PIC32 MCUs( 주1) XC32 MPLAB XC32 C Compiler ( 주1) ( 주1) 어셈블러, 링커, 유틸리티포함 ( 주2) MPLAB X IDE 1.30 이후버전에는기본포함되지않는다. 다른컴퍼일러설치시같 이설치되는어셈블러를사용하여야한다 각프로그램언어에대한자세한설명은각프로그램언어에포함된문서를참고하여야한다. CCS 와같은서드파티 (third-party) 프로그램언어툴에대한내용은시작페이지 (Start Page) 의 Release Notes and Support Documentation 에있는 Readme for Third Party Tools.htm 파일을참조하여야한다.
7. Step 7: Select Project Name and Folder Step 7 에서는프로젝트의이름과위치, 그리고기타다른프로젝트의옵션들을선택한다. 이과정이끝나면 Finish 버튼을클릭하여 새프로젝트생성 을완료하게된다. Project Name, Location and Folder 프로젝트의이름을입력하라, 기본적으로, 프로젝트이름뒤에는.X 가추가로붙게된다. 이는반드시필요한내용은아니며관례적으로붙게되는내용이다. Browse 버튼을클릭하여폴더의위치를 브라우징 할수있다. 필요하다면사용자가새로운프로젝트폴더를생성할수있으나, 기본폴더로는아래의목록이설정되어있다. Windows XP C:\Docuents and Settings\UserName\MPLABXProject Windows 7 C:\Users\UserName\MPLABProjects Linux - /home/username/mplabxprojects MAC - /Users/UserName/MPLABXProjects Main Project Set as main project 항목을체크하면현재의프로젝트를 main project 로설정할수있다. Encoding 필요에따라언어에따른 character set 을선택할수있다. 기본설정은 ISO-8859-1 (Latin 1) 이며주석등에한글이포함될경우 x-windows-949 를선택하는편이좋다. < 그림 > 프로젝트마법사 Select Project Name and Fol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