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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자바프로그램의구성요소

자바프로그램의구성요소 단어 : 키워드 (keyword), 식별자 (identifier), 상수를표현하는단어 class HelloJava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Hello, Java"); 키워드 (keyword) 식별자 (identifier)

자바프로그램의구성요소 여러가지기호 : 대괄호, 중괄호, 소괄호, 마침표, 세미콜론 (;) 등 class HelloJava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Hello, Java");

자바프로그램의구성요소 데이터 : 문자열 (string), 문자 (character), 정수, 소수등 class HelloJava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Hello, Java"); 문자열

변수와타입 변수데이터타입타입변환

변수 하나의값을저장할수있는메모리공간 타입 변수이름 int age ; double value ; 변수이름을위한명명규칙 (naming convention)

변수 변수값저장 초기값은변수를선언함과동시에줄수있음 변수는초기화가되어야읽기가능 잘못된코딩의예 맞게고친후의코드

리터럴 (literal) 소스코드내에서직접입력된변수의초기값 소스코드내에서익숙해지는것이 point! 종류 정수리터럴 : 0, 75, 02, 0x5 실수리터럴 : 0.25, -3.14, 5E7, 0.12E-5 문자리터럴 : A, 한, /t, /n 문자열리터럴 : 대한민국, 탭만큼이동 /t 합니다. 논리리터럴 : true, false

변수의사용범위 변수는중괄호블록 { 내에서선언되고사용 중괄호블록을사용하는곳은클래스, 생성자, 메소드

데이터타입 기본 (primitive) 타입 정수, 실수, 문자, 논리리터럴을직접저장하는타입 메모리의최소기억단위인 bit가모여 byte 형성 1 byte = 8 bit 0 0 0 0 0 0 0 0

타입변환 데이터타입을다른타입으로변환하는것 byte int, int double 종류 자동 ( 묵시적 ) 타입변환 : Promotion 프로그램실행도중작은타입은큰타입으로자동타입변환가능 강제 ( 명시적 ) 타입변환 : Casting 큰타입을작은타입단위로쪼개기 끝의한부분만작은타입으로강제적변환

연산식에서자동타입변환 연산은같은타입의피연산자 (operand) 간에만수행 서로다른타입의피연산자는같은타입으로변환 두피연산자중크기가큰타입으로자동변환 Ex) int type 으로계산결과를얻고싶다면? Double type 변수를먼저 int 로변환후계산

연산자 연산자와연산식연산의방향과우선순위단항연산자이항연산자삼항연산자 (? : )

연산자와연산식 연산 데이터를처리하여결과를산출하는것 연산자 (Operations) 연산에사용되는표시나기호 (+, -, *, /, %, =, ) 피연산자 (Operand): 연산대상이되는데이터 ( 리터럴, 변수 ) 연산식 (Expressions) 연산자와피연산자를이용하여연산의과정을기술한것

연산자의종류

연산의방향과우선순위 연산자의우선순위 동일한우선순위의연산자는연산의방향존재

연산의방향과우선순위

단항연산자 피연산자가 1 개인연산자 단항연산자의종류 부호연산자 : +, - boolean 타입과 char 타입을제외한기본타입에사용가능 부호연산자의산출타입은 int 증감연산자 : ++, -- 변수의값을 1증가시키거나 (++) 1 감소 (--) 시키는연산자 증감연산자가변수뒤에있으면다른연산자먼저처리후증감연산자처리

단항연산자의종류 논리부정연산자 :! Boolean type 에만사용가능 비트반전연산자 : ~ byte, short, int, long 타입만피연산자가될수있다. 비트값을반전 (0 1, 1 0) 시킨다.

이항연산자 피연산자가 2 개인연산자 종류 산술연산자 : +, -, *, /, % 문자열연결연산자 : + 대입연산자 : =, +=, -=, *=, /=, %=, &=, ^=, =, <<=, >>=, >>>= 비교연산자 : <, <=, >, >=, ==,!= 논리연산자 : &&,, &,, ^,! 비트논리연산자 : &,, ^ 비트이동연산자 : <<, >>, >>>

이항연산자 산술연산자 boolean 타입을제외한모든기본타입에사용가능 결과값산출할때 Overflow 주의 정확한계산은정수를사용 NaN 과 Infinity 연산은주의할것

이항연산자 문자열연산자 피연산자중문자열이있으면문자열로결합

이항연산자 비교연산자 (==,!=, <, >, <=, >=) 대소 (<, <=, >, >=) 또는동등 (==,!=) 비교해 boolean 타입인 true/false 산출 동등비교연산자는모든타입에사용 크기비교연산자는 boolean 타입제외한모든기본타입에사용 흐름제어문인조건문 (if), 반복문 (for, while) 에서주로이용 실행흐름을제어할때사용

이항연산자 논리연산자 (&&,, &,, ^,!) 논리곱 (&&), 논리합 ( ), 배타적논리합 (^), 논리부정 (!) 연산수행 피연산자는 boolean 타입만사용가능

이항연산자 대입연산자 (=, +=, -=, *=, /=, %=, &=, ^=, =, <<=, >>=, >>>=) 오른쪽피연산자의값을좌측피연산자인변수에저장 모든연산자들중가장낮은연산순위 종류 제일마지막에수행 단순대입연산자 복합대입연산자 정해진연산을수행한후결과를변수에저장

삼항연산자 삼항연산자란? 세개의피연산자를필요로하는연산자 조건식결과에따라콜론앞뒤의피연산자선택 -> 조건연산식

삼항연산자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score = 85; char grade = (score > 90)? 'A' : ((score > 80)? 'B' : 'C'); System.out.println(score + " 점은 " + grade + " 등급입니다.");

조건문과반복문 코드실행흐름제어 조건문 (if 문, switch 문 ) 반복문 (for 문, while 문, do-while 문 )

코드실행흐름제어 정상적인코드실행흐름 main() 메소드의시작인중괄호 { 에서끝중괄호 까지위 -> 아래방향으로실행 제어문의역할 코드실행흐름을개발자가원하는방향으로변경할수있도록도와줌

코드실행흐름제어 제어문의종류 조건문 if문, switch문 반복문 for문, while문, do-while문 break문, continue문 제어문의중첩 제어문의중괄호내부에다른제어문작성가능 다양한흐름발생가능

조건문 (if 문, switch 문 ) If 문 조건식결과따라중괄호 { 블록을실행할지여부결정할때사용 조건식 true 또는 false값을산출할수있는연산식 boolean 변수 조건식이 true이면블록실행하고 false 이면블록실행하지않음

조건문 (if 문, switch 문 ) if-else 문 조건식결과따라실행블록선택

조건문 (if 문, switch 문 ) if-else if-else 문 복수의조건식두어조건식을만족하는블록만실행

if-else if-else 문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score = 70; if(score >= 90){ System.out.println(" 점수가 100~90 입니다."); System.out.println(" 등급은 A입니다."); else if(score >= 80){ System.out.println(" 점수가 80~89 입니다."); System.out.println(" 등급은 B입니다."); else if(score >= 70){ System.out.println(" 점수가 70~79 입니다."); System.out.println(" 등급은 C입니다."); else { System.out.println(" 점수가 70 미만입니다."); System.out.println(" 등급은 D입니다.");

조건문 (if 문, switch 문 ) 중첩 if 문

조건문 (if 문, switch 문 ) Switch 문 변수나연산식의값에따라실행문선택할때사용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num = (int)(math.random()*6)+1; switch(num){ case 1: System.out.println("1번이나왔습니다."); break; case 2: System.out.println("2번이나왔습니다."); break; case 3: System.out.println("3번이나왔습니다."); break; case 4: System.out.println("4번이나왔습니다."); break; case 5: System.out.println("5번이나왔습니다."); break; default: System.out.println("6번이나왔습니다."); 0 <= Math.random() < 1.0 1~6 까지정수중에서하나의정수를얻고싶다. 0.0 * 6 <= Math.random() * 6 < 1.0 * 6 int형으로강제형변환 (int) 0.0 <= (int) Math.random() * 6 < (int) 6.0 0 + 1 <= (int) Math.random() * 6 < 6 + 1

반복문 (for 문, while 문, do-while 문 ) 반복문 중괄호블록내용을반복적으로실행할때사용 종류 : for 문, while 문, do-while 문

반복문 (for 문, while 문, do-while 문 ) for 문 : 반복횟수를알고있을때주로사용

반복문 (for 문, while 문, do-while 문 ) while 문 : 조건에따라반복을계속할지결정할때사용

반복문 (for 문, while 문, do-while 문 ) do-while 문 : 조건따라반복계속할지결정할때사용하는것은 while 문과동일 무조건중괄호 { 블록을한번실행한후, 조건검사해반복결정

import java.util.scanner; // Scanner 클래스를사용하기위해필요 public class num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 메시지를입력하세요."); System.out.println(" 프로그램을종료하려면 q를입력하세요.");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tem.in); // Scanner 객체생성 String inputstring; do{ System.out.print(">"); inputstring = scanner.nextline(); // 키보드로입력한문자열을얻음 System.out.println(inputString); while(!inputstring.equals("q")); // 문자열비교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 프로그램종료 "); Boolean nextboolean() byte nextbyte() short nextshort() int nextint() long nextlong() double nextdouble() float nextfloat() String nextline()

반복문 (for 문, while 문, do-while 문 ) break 문 for 문, while 문, do-while 문종료 ( 반복취소 ) Switch 문종료 대개 if 문과같이사용 if 문조건식에따라 for 문과 while 문종료할때사용

반복문 (for 문, while 문, do-while 문 ) break 문 반복문이중첩된경우 반복문이중첩되어있을경우 break; 문은가장가까운반복문만종료 바깥쪽반복문까지종료시키려면반복문에이름 ( 라벨 ) 을붙이고, break 이름 ; 사용

반복문 (for 문, while 문, do-while 문 ) continue 문 for 문, while 문, do-while 문에서사용 for 문 : 증감식으로이동 while 문, do-while 문 : 조건식으로이동

10, 9, 8, 7, 6, 5, 4, 3, 2, 1 순으로정수를출력하는프로그램 class Countdow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or( int cnt = 10; cnt >= 1; cnt-- ) { System.out.println(cnt);

10, 8, 4, 2 순으로정수를출력하는프로그램 class Countdow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or( int cnt = 10; cnt >= 1; cnt = cnt-2 ) { if(cnt == 6){ continue; System.out.println(cnt);

참조타입 데이터타입분류메모리사용영역참조변수의 ==,!= 연산 null과 NullPointerException String 타입 배열타입 열거타입

데이터타입분류

데이터타입분류 변수의메모리사용 기본타입변수 : 실제값을변수안에저장 참조타입변수 : 주소 ( 메모리번지 ) 를통해객체참조

메모리사용영역 JVM 이사용하는메모리영역 (OS 에서할당받은메모리영역 (Runtime Data Area) 을세부영역으로구분 ) 메소드영역 JVM 시작할때생성되고, 모든스레드가공유하는영역 로딩된클래스바이트코드내용을분석후저장 힙영역 JVM 시작할때생성 객체 / 배열저장 사용되지않는객체는 Garbage Collector가자동제거 JVM 스택 스레드별생성 메소드호출할때마다 Frame을스택에추가 (push) 메소드종료하면 Frame 제거 (pop)

프로세스와스레드 프로세스 (Process) 운영체제에서는실행중인하나의애플리케이션을프로세스라고부름 사용자가애플리케이션을실행하면운영체제로부터실행에필요한메모리를할당받아애플리케이션코드를실행 하나의애플리케이션은다중프로세스를만들기도함 chrome 브라우저두개실행 두개의 chrome 프로세스가생성 멀티태스킹 (multi tasking) 두가지작업을동시에처리하는것 운영체제는멀티태스킹을할수있도록 CPU 및메모리자원을프로세스마다적절히할당해주고, 병렬로실행 워드로문서작업을하면서동시에윈도우미디어플레이어로음악을들을수있음 멀티태스킹 멀티프로세스 하나의프로세스내에서멀티태스킹가능한애플리케이션존재 : 미디어플레이어 ( 동영상재생 + 음악재생 ), 메신저 ( 채팅기능 + 파일전송기능 ) 스레드 (Thread) 하나의스레드는하나의코드흐름이므로, 한프로세스내에스레드가두개라면두개의코드실행흐름이생김

메모리사용영역 1 char v1 = A ; 1 실행 2 실행 3 실행 2 if(v1 == A ) { int v2 = 100; double v3 = 3.14; 스택 (stack) 영역 v1 A 스택 (stack) 영역 v3 3.14 v2 100 v1 A 스택 (stack) 영역 v4 true v1 A 3 boolean v4 = ture; 스택 (stack) 영역 힙 (heap) 영역 int[] scores = {10, 20, 30; scores 0x005 0x005 10 20 30

참조변수의 ==,!= 연산 변수의값이같은지다른지비교 기본타입 : byte, char, short, int, long, float, double, boolean 의미 : 변수의값이같은지다른지조사 참조타입 : 배열, 열거, 클래스, 인터페이스 의미 : 동일한객체를참조하는지다른객체를참조하는지조사

null 과 NullPointerException null( 널 ) 변수가참조하는객체가없을경우초기값으로사용가능 참조타입의변수에만저장가능 null로초기화된참조변수는스택영역생성 ==,!= 연산가능

null 과 NullPointerException NullPointerException 의의미 예외 (Exception) 사용자의잘못된조작이나잘못된코딩으로인해발생하는프로그램오류 NullPointerException 참조변수가 null 값을가지고있을때 객체의필드나메소드를사용하려고했을때발생

String 타입 문자열을저장하는클래스타입 문자열이직접변수에저장되는것이아니라문자열은 String 객체로생성되고변수는 String 객체를참조

String 타입 문자열리터럴동일하다면 String 객체공유

String 타입 new 연산자를이용한 String 객체생성 new 연산자는힙영역에새로운객체를만들때사용하는연산자 ( 객체생성연산자 ) 1. 힙영역에새로운 String 객체생성 2. String 객체를생성한후번지리턴

String 타입 문자열리터럴로생성하느냐 new 연산자로생성하느냐에따라비교연산자의결과가달라질수있음 동일한문자열리터럴로 String 객체를생성했을경우 == 연산자는 true 가나오지만, new 연산자로 Stirng 객체를생성했을경우 == 연산자는 false 가나옴 == 연산자는변수에저장된객체번지가동일한지검사하기때문 Stirng name1 = 홍길동 ; Stirng name2 = 홍길동 ; Stirng name3 = new String( 홍길동 ); name1 == name2 name1 == name3 true false

배열타입 배열이란? 같은타입의데이터를연속된공간에저장하는자료구조 각데이터저장위치는인덱스부여해접근 항목접근 : 배열이름 [ 인덱스 ] ex) score[0], score[3]

배열타입 배열의장점 중복된변수선언줄이기위해사용 반복문이용해요소들을쉽게처리

배열타입 배열선언 배열을사용하기위해우선배열변수선언

배열타입 배열선언 배열도객체이므로힙영역에생성되고배열변수는힙영역의배열객체를참조하게됨 참조할배열객체가없다면배열변수는 null 값으로추기화가능 배열변수가 null 값을가진상태에서항목에접근불가 변수 [ 인덱스 ] 못함 : NullPointerException 발생 배열변수는배열을생성하고차모하는상태에서값을저장하거나읽어야함

배열타입 값목록으로배열생성하는방법 변수선언과동시에값목록대입 변수선언후값목록대입

public class 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int[] scores = {83, 90, 87; System.out.println("scores[0] : " + scores[0]); System.out.println("scores[1] : " + scores[1]); System.out.println("scores[2] : " + scores[2]); int sum = 0; for(int i = 0; i < 3; i++){ sum += scores[i]; System.out.println(" 총합 : " + sum); double avg = (double) sum / 3; System.out.println(" 평균 : " + avg);

public class 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int[] scores; scores = new int[] {83, 90, 87; int sum1 = 0; for(int i = 0; i < 3; i++){ sum1 += scores[i]; System.out.println(" 총합 : " + sum1); public static int add(int[] scores) { int sum = 0; for(int i = 0; i < 3; i++){ sum += scores[i]; return sum; int sum2 = add(new int[] {83,90,87); System.out.println(" 총합 : " + sum2); System.out.println();

배열타입 new 연산자로배열생성 배열생성시값목록을가지고있지않음 향후값들을저장할배열을미리생성하고싶을경우

배열타입 타입별항목의기본값

public class 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int[] arr1 = new int[3]; for(int i = 0; i < 3; i++){ System.out.println("arr1[" + i + "] : " + arr1[i]); arr1[0] = 10; arr1[1] = 20; arr1[2] = 30; for(int i = 0; i < 3; i++){ System.out.println("arr1[" + i + "] : " + arr1[i]); double[] arr2 = new double[3]; for(int i = 0; i < 3; i++){ System.out.println("arr2[" + i + "] : " + arr2[i]); arr2[0] = 0.1; arr2[1] = 0.2; arr2[2] = 0.3; for(int i = 0; i < 3; i++){ System.out.println("arr2[" + i + "] : " + arr2[i]); String[] arr3 = new String[3]; for(int i = 0; i < 3; i++){ System.out.println("arr3[" + i + "] : " + arr3[i]); arr3[0] = "1월"; arr3[1] = "2월"; arr3[2] = "3월"; for(int i = 0; i < 3; i++){ System.out.println("arr2[" + i + "] : " + arr3[i]);

배열타입 배열의길이 배열에저장할수있는전체항목수 코드에서배열의길이얻는방법 배열의길이는읽기전용 배열의길이는 for 문의조건식에서주로사용

배열타입 커맨드라인입력 배열의선언과사용

public class 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if(args.length!= 2){ System.out.println(" 프로그램의사용법 : "); System.out.println("java MainStringArrayArgument num1 num2"); System.exit(0); Run Run Configurations 선택 String strnum1 = args[0]; String strnum2 = args[1]; int num1 = Integer.parseInt(strNum1); int num2 = Integer.parseInt(strNum2); int result = num1 + num2; System.out.println(num1 + " + " + num2 + " = " + result);

배열타입 다차원배열 2 차원배열이상의배열 수학의행렬과같은자료구조 자바는 1 차원배열을이용해 2 차원배열구현

배열타입 객체를참조하는배열 기본타입 (byte, char, short, int, long, float, double, boolean) 배열 각항목에직접값을가지고있음 참조타입 ( 클래스, 인터페이스 ) 배열 - 각항목에객체의번지가짐

public class 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String[] strarray = new String[3]; strarray[0] = "Java"; strarray[1] = "Java"; strarray[2] = new String("Java"); System.out.println(strArray[0] == strarray[1]); // 같은객체를참조 System.out.println(strArray[0] == strarray[2]); // 다른객체를참조 System.out.println(strArray[0].equals(strArray[2])); // 문자열이동일

배열타입 배열복사 배열은한번생성하면크기변경불가 더많은저장공간이필요하다면보다큰배열을새로만들고이전배열로부터항목값들을복사 배열복사방법 for 문이용 int[] oldintarray = {1, 2, 3; int[] newintarray = new int[5]; for(int i = 0; i < oldintarray.length; i++) { newintarray[i] = oldintarray[i];

배열타입 배열복사방법 System.arrayCopy() 메소드이용 System.arraycopy(Object src, int srcpos, Object dest, int destpos, int length); src : 원본배열 srcpos : 원본배열에서복사할항목의시작인덱스 dest : 새배열 destpos : 새배열에서붙여넣을시작인덱스 length : 복사할개수 String[] oldstrarray = { java, array, copy ; String[] newstrarray = new String[5]; System.arrayCopy(oldStrArray, 0, newstrarray, 0, oldstrarray.length);

배열타입 향상된 for 문 배열의항목요소를순차적으로처리 인덱스이용하지않고바로항목요소반복

클래스 객체지향프로그래밍객체 (Object) 와클래스 (Class) 클래스선언객체생성과클래스변수클래스의구성멤버필드 (Field) 생성자 (Constructor) 메소드 (Method) 인스턴스멤버와 this 정적멤버와 static final 필드와상수 (static final) 패키지 (package)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객체지향프로그래밍 (OOP: Object Oriented Programming) 현실세계 : 제품개발시부품을먼저개발하고이부품을하나씩조립해서완성된제품을만듦 소프트웨어개발 : 부품에해당하는객체들을먼저만들고이것들을하나씩조립해완성된프로그램을만드는기법 객체 (Object) 란? 물리적으로존재 ( 자동차, 책, 사람 ) 하거나, 추상적인것 ( 회사, 날짜 ) 중에서자신의속성을가지고있고다른것과식별가능한것 객체는필드 ( 속성 ) 과메소드 ( 동작 ) 로구성된자바객체로모델링가능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객체의상호작용 현실세계에서일어나는모든현상은객체와객체간의상호작용으로이루어짐 소프트웨어에서는객체들은각각독립적으로존재하고, 다른객체와서로상호작용하면서동작 객체들사이의상호작용수단은메소드 객체가다른객체의기능을이용하는것이메소드호출 객체. 메소드이름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객체간의관계 객체는개별적으로사용될수있지만, 대부분의객체는다른객체와관계를맺음 관계의종류 집합관계 : 완성품과부품의관계 ex) 자동차는엔진, 아이어, 핸들등으로구성되므로자동차와이부품들은집합의관계 사용관계 : 객체가다른객체를사용하는관계 ex) 사람은자동차를사용하므로사람과자동차는사용의관계 ( 사람은자동차를사용할때달린다, 멈춘다등의메소드를호출 ) 상속관계 : 종류객체와구체적인사물객체관계 상위 ( 부모 ) 객체를기반으로하위 ( 자식 ) 객체를생성하는관계 ex) 자동차 ( 하위 ) 는기계 ( 상위 ) 의종류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특징 캡슐화 (Encapsulation) 객체의필드, 메소드를하나로묶고, 실제구현내용을감추는것 외부객체는객체내부구조를알지못하며객체가노출해제공하는필드와메소드만이용가능 필드와메소드를캡슐화하여보호하는이유는외부의잘못된사용으로인해객체가손상되지않도록함 자바언어는캡슐화된멤버를노출시킬것인지숨길것인지결정하기위해접근제한자 (Access Modifier) 사용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특징 상속 (Inheritance) 상위 ( 부모 ) 객체의필드와메소드를하위 ( 자식 ) 객체에게물려주어하위객체가사용할수있도록함 하위객체는상위객체를확장해서추가적인필드와메소드를가질수있음 상속대상 : 필드와메소드 상속의효과 상위객체를재사용해서하위객체를빨리개발가능 반복된코드의중복을줄임 유지보수의편리성제공 상위개체의수정으로모든하위객체들의수정효과 객체의다형성구현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특징 다형성 (Polymorphism) 같은타입이지만실행결과가다양한객체를대입할수있는성질 하나의타입에여러객체를대입함으로써다양한기능을이용할수있도록해줌 부모타입에는모든자식객체가대입 인터페이스타입에는모든구현객체가대입 효과 객체를부품화시키는것가능 유지보수용이 자동차를설계할때타이어인터페이스타입을적용했다면인터페이스를구현한실제타이어들은어떤것이든상관없이장착 ( 대입 ) 가능

객체 (Object) 와클래스 (Class) 현실세계 : 설계도 객체 자바 : 클래스 객체 메모리에서사용하고싶은객체가있다면우선설계도로해당객체를만드는작업이필요 ( 설계도가클래스 ) 클래스에는객체를생성하기위한필드와메소드가정의 클래스로부터만들어진객체를해당클래스의인스턴스 (instance) 하나의클래스로부터여러개의인스턴스를만들수있음 동일한설계도로부터여러대의자동차를만드는것과동일

클래스선언 클래스의이름 자바식별자작성규칙과같음 한글이름도가능하나, 영어이름으로작성 알파벳대소문자는서로다른문자로인식 첫글자와연결된다른단어의첫글자는대문자로작성하는것이관례

클래스선언 클래스선언과컴파일 소스파일생성 : 클래스이름.java ( 대소문자주의 ) 소스작성컴파일 javac.exe 클래스이름.class 소스파일당하나의클래스를선언하는것이관례 Car.java 두개이상의클래스도선언가능 public class Car { 소스파일이름과동일한클래스만 public으로선언가능 파일이름과일치하지않는클래스선언에 public을붙이면컴파일에러발생 class Tire { 컴파일 javac.exe Car.class Tire.class

객체생성과클래스변수 new 연산자 클래스로부터객체생성역할 클래스 () 는생성자를호출하는코드 생성된객체는힙메모리영역에생성 new 연산자는객체를생성후, 객체생성번지 ( 주소 ) 리턴 메모리내에서생성된객체의위치를모르면객체를사용할수없음 주소를참조타입인클래스변수에저장해두면, 변수를통해객체를사용할수있음

객체생성과클래스변수 클래스변수 new 연산자에의해리턴된객체의번지저장 ( 참조타입변수 ) 힙영역의객체를사용하기위해사용

라이브러리클래스 // Student.java // 클래스선언 public class student { 실행클래스 // Example.java // 클래스로부터객체생성 public class 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Student s1 = new Student(); System.out.println("s1 변수가 Student 객체를참조합니다."); Student s2 = new Student(); System.out.println("s2 변수가 Student 객체를참조합니다."); 라이브러리클래스 : 다른클래스에서이용할목적 ( 대부분의클래스 ) 실행클래스 : 프로그램의실행진입점인 main() 메소드를제공하는역할 스택 (stack) 영역 힙 (heap) 영역 s2 참조 student 객체 new 연산자를사용한만큼독립된서로다른객체가메모리에생성 s1 참조 student 객체

객체생성과클래스변수 클래스의용도 라이브러리 (API: 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용 자체적으로실행되지않음 다른클래스에서이용할목적으로만든클래스 실행용 main() 메소드를가지고있는클래스로실행할목적으로만든클래스

클래스의구성멤버 ( 객체의고유데이터, 부품객체, 상태정보저장 ) (new 연산자로호출되는 { 블록 )

필드 (field) 필드의내용 객체의고유데이터 객체가가져야할부품객체 객체의현재상태데이터 필드선언 클래스 { 블록어디서든존재가능 생성자와메소드 { 블록내부에서는선언불가 ( 로컬변수만가능 ) 필드선언

필드 (field) 필드의기본초기값 초기값지정되지않은필드 객체생성시자동으로기본값으로초기화

필드 (field) 필드사용 필드값을읽고, 변경하는작업 필드사용위치 클래스내부 : 필드이름 으로바로접근 클래스외부 : 객체생성후필드사용 변수. 필드이름 으로접근 Car 클래스의 speed 필드 변수와의차이점 변수는자신이선언된생성자또는메소드블록내부에서만사용가능 필드는생성자와모든메소드에서사용가능 외부 Person 클래스에서 Car 클래스의 speed 필드값을사용하려면 Car 객체를우선생성

//Car.java Car클래스필드선언 public class Car { // 필드 String company = " 현대자동차 "; String model = " 그랜저 "; String color = " 검정 "; int maxspeed = 350; int speed; //Example.java 외부클래스에서 Car 필드값읽기와변경 public class 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객체생성 Car mycar = new Car(); // 필드값읽기 System.out.println(" 제작회사 : " + mycar.company); System.out.println(" 모델명 : " + mycar.model); System.out.println(" 색깔 : " + mycar.color); System.out.println(" 최고속도 : " + mycar.maxspeed); System.out.println(" 현재속도 : " + mycar.speed); // 필드값변경 mycar.speed = 60; System.out.println(" 수정된속도 : " + mycar.speed);

생성자 (Constructor) 생성자 new 연산자에의해호출되어객체의초기화담당 필드의값설정 메소드호출해객체를사용할수있도록준비하는역할수행 기본생성자 (Default Constructor) 모든클래스는생성자가반드시존재하며하나이상가질수있음 생성자선언을생략하면컴파일러는다음과같은기본생성자추가

생성자 (Constructor) 생성자선언 디폴트생성자대신개발자가직접선언 개발자선언한생성자존재시컴파일러는기본생성자추가하지않음 new 연산자로객체생성시개발자가선언한생성자반드시사용

생성자 (Constructor) 필드초기화 초기값없이선언된필드는객체가생성될때기본값으로자동설정 다른값으로필드초기화하는방법 필드선언할때초기값설정 생성자의매개값으로초기값설정 매개변수와필드명같은경우 this 사용

//Korean.java Car 생성자에서필드초기화 public class Korean { // 필드 필드선언시초기화 String nation = 대한민국 "; String name; String ssn; // 생성자 public Korean(String n, String s){ name = n; ssn = s; public Korean(String name, String ssn){ this.name = name; this.ssn = ssn; 매개변수의이름이너무짧으면코드의가독성이떨어지므로가능하면초기화시킬필드이름과비슷하거나동일한이름사용할것을권함 //Example.java 객체생성후필드값출력 public class 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생성자의매개값으로초기값설정 Korean k1 = new Korean( 박자바, 011225-1234567 ); System.out.println( k1.name : " + k1.name); System.out.println( k1.ssn : " + k1.ssn); Korean k1 = new Korean( 김자바, 950525-0544221 ); System.out.println( k2.name : " + k2.name); System.out.println( k2.ssn : " + k2.ssn); 필드와매개변수이름이동일하면생성자내부에서해당필드에접근할수없음 ( 동일한이름의매개변수가사용우선순위가높아서 ) 해결방법 : 필드앞 this. 를붙임 this 는객체자신의참조

생성자 (Constructor) 생성자다양화해야하는이유 객체생성할때외부값으로객체를초기화할필요 외부값이어떤타입으로몇개가제공될지모름 - 생성자도다양화 생성자오버로딩 (Overloading) 매개변수의타입, 개수, 순서가다른생성자여러개선언

//Car.java 생성자의오버로딩 public class Car{ // 필드 String company = 현대자동차 "; String model; String color; int maxspeed; // 생성자 Car() { Car(String model) { this.model = model; Car(String model, String color) { this.model = model; this.color = color; Car(String model, String color, int maxspeed){ this.model = model; this.color = color; this.maxspeed = maxspeed; //Example.java 객체생성시생성자선택 public class 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Car car1 = new Car(); System.out.println( car1.company : " + car1.company); Car car2 = new Car( 자가용 ); System.out.println( car2.company : " + car2.company); System.out.println( car2.model : " + car2.model); Car car3 = new Car( 자가용, 빨강 ); System.out.println( car3.company : " + car3.company); System.out.println( car3.model : " + car3.model); System.out.println( car3.color : " + car3.color); Car car4 = new Car( 택시, 검정, 200); System.out.println( car4.company : " + car4.company); System.out.println( car4.model : " + car4.model); System.out.println( car4.color : " + car4.color); System.out.println( car4.maxspeed : " + car4.maxspeed);

//Overloadingtest.java public class Overloadingtest { // test() 호출 test(){ System.out.println(" 매개변수없음 "); //test.java public class 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Overloadingtest 객체생성 Overloadingtest ob = new Overloadingtest(); // test 에매개변수로 int 형 2 개호출 test(int a, int b){ System.out.println(" 매개변수 "+ a + " 와 " + b); // test 에매개변수 double 형 1 개호출 test(double d){ System.out.println(" 매개변수 " + d); // test() 호출 ob.test(); // test(int a, int b) 호출 ob.test(10, 20); // test(double d) 호출 ob.test(50); // test(double d) 호출 ob.test(123.4);

생성자 (Constructor) 다른생성자호출 ( this() ) 생성자오버로딩되면생성자간의중복된코드발생 초기화내용이비슷한생성자들에서이러한현상을많이볼수있음 초기화내용을한생성자에몰아작성 다른생성자는초기화내용을작성한생성자를 this( ) 로호출

//Car.java 다른생성자호출해서중복코드줄이기 public class Car{ // 필드 String company = 현대자동차 "; String model; String color; int maxspeed; // 생성자 Car() { Car(String model) { this(model, 은색, 250); Car(String model, String color) { this(model, color, 250); Car(String model, String color, int maxspeed){ this.model = model; this.color = color; this.maxspeed = maxspeed; //Example.java 객체생성시생성자선택 public class 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Car car1 = new Car(); System.out.println( car1.company : " + car1.company); Car car2 = new Car( 자가용 ); System.out.println( car2.company : " + car2.company); System.out.println( car2.model : " + car2.model); Car car3 = new Car( 자가용, 빨강 ); System.out.println( car3.company : " + car3.company); System.out.println( car3.model : " + car3.model); System.out.println( car3.color : " + car3.color); Car car4 = new Car( 택시, 검정, 200); System.out.println( car4.company : " + car4.company); System.out.println( car4.model : " + car4.model); System.out.println( car4.color : " + car4.color); System.out.println( car4.maxspeed : " + car4.maxspeed);

메소드 (method) 메소드란? 객체의동작 ( 기능 ) 호출해서실행할수있는중괄호 { 블록 메소드호출하면중괄호 { 블록에있는모든코드들이일괄실행 메소드선언

메소드 (method) 메소드리턴타입 메소드실행된후리턴하는값의타입 메소드는리턴값이있을수도있고없을수도있음 [ 메소드선언 ] [ 메소드호출 ] 메소드이름 자바식별자규칙에맞게작성

메소드 (method) 메소드매개변수선언 매개변수는메소드를실행할때필요한데이터를외부에서받기위해사용 매개변수도필요없을수있음 [ 메소드선언 ] [ 메소드호출 ]

메소드 (method) 리턴 (return) 문 메소드실행을중지하고리턴값지정하는역할 리턴값이있는메소드 반드시리턴 (return) 문사용해리턴값지정해야함 return 문뒤에실행문올수없음 리턴값이없는메소드 메소드실행을강제종료시키는역할 리턴값이없으므로변수에저장할내용이없음

메소드 (method) 메소드호출 메소드는클래스내 외부의호출에의해실행 클래스내부 메소드이름으로호출 클래스외부 객체생성후, 참조변수를이용해호출

//Calculator.java 클래스내부에서메소드호출 public class Calculator { int plus(int x, int y) { int result = x + y; return result; double avg(int x, int y) { double sum = plus(x, y); double result = sum / 2; return result; //CalculatorExample.java public class Calculator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Calculator mycalc = new Calculator(); mycalc.execute( ); void execute() { double result = avg(7, 10); println( 실행결과 : + result); void println(string message) { System.out.println(message);

//Car.java 클래스외부에서메소드호출 public class Car { // 필드 int speed; // 생성자 // 메소드 int getspeed() { return speed; void keyturnon() { System.out.println( 키를돌립니다. ); //CarExample.java public class Car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Car mycar = new Car(); mycar.keyturnon(); mycar.run(); int speed = mycar.getspeed(); System.out.println( 현재속도 : + speed + km/h ); void run() { for(int i = 10; i <= 50; i += 10) { speed = I; System.out.println( 달립니다.( 시속 : + speed + km/h );

메소드 (method) 메소드오버로딩 (Overloading) 클래스내에같은이름의메소드를여러개선언하는것 하나의메소드이름으로다양한매개값받기위해메소드오버로딩 오버로딩의조건 : 매개변수의타입, 개수, 순서중하나이상이달라야함?

객체 ( 인스턴스 ) 멤버와 this 인스턴스멤버란? 객체 ( 인스턴스 ) 마다가지고있는필드와메소드 이들을각각인스턴스필드, 인스턴스메소드라고부름 인스턴스멤버는객체소속된멤버이기때문에객체가없이사용불가

인스턴스멤버와 this this 객체 ( 인스턴스 ) 자신의참조 ( 번지 ) 를가지고있는키워드 객체내부에서인스턴스멤버임을명확히하기위해 this. 사용 자신을 나 " 라고하듯이, 객체는자신을 this 라고함 ex) this.model 자신이가지고있는 model 필드 매개변수와필드명이동일할때인스턴스필드임을명확히하기위해사용

정적멤버와 static 정적 (static) 멤버란? 클래스에고정된필드와메소드 - 정적필드, 정적메소드 정적멤버는클래스에소속된멤버 객체내부에존재하지않고, 메소드영역에존재 정적멤버는객체를생성하지않고클래스로바로접근해사용 정적멤버선언 필드또는메소드선언할때 static 키워드붙임

정적멤버와 static 정적멤버사용 클래스이름과함께도트 (.) 연산자로접근 [ 바람직한사용 ] [ 바람직하지못한사용 ]

정적멤버와 static 인스턴스멤버선언 vs 정적멤버선언의기준 필드 객체마다가지고있어야할데이터 인스턴스필드 공용적인데이터 정적필드 메소드 인스턴스필드를이용해서실행 인스턴스메소드 인스턴스필드를이용하지않음 정적메소드

정적멤버와 static 정적필드 static double pi = 3.14159; // 필드선언과동시에초기값을줌 계산이필요한초기화값이있다면? 객체 ( 인스턴스 ) 필드는생성자에서초기화 정적필드는객체생성없이도사용해야하므로생성자에서초기화작업을할수없음 ( 생성자는객체생성시에만실행 ) 정적필드를위한초기화작업을위해서자바는정적블록 (static block) 을제공

정적멤버와 static 정적초기화블록 클래스가메소드영역으로로딩될때자동으로실행하는블록 정적필드의복잡한초기화작업과정적메소드호출가능 클래스내부에여러개가선언되면선언된순서대로실행

정적멤버와 static //Television.java 정적초기화블록 public class Television { static String company = Samsung ; static String model = LCD ; static String info; //TelevisionExample.java public class Car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System.out.println(Television.info); static { info = company + - + model;

정적멤버와 static 정적메소드와정적블록작성시주의할점 객체가없어도실행가능 블록내부에인스턴스필드나인스턴스메소드사용불가 객체자신의참조인 this 사용불가 ex) main() 정적메소드와정적블록에서인스턴스멤버를사용하고싶다면객체를먼저생성하고참조변수로접근

정적멤버와 static 싱글톤 (Singleton) 전체프로그램에서하나의객체만만들도록보장 싱글톤을만드는방법 public class 클래스 { // 정적필드 private static 클래스 singleton = new 클래스 (); // 생성자 private 클래스 () { // 정적메소드 static 클래스 getinstance() { return singleton; 클래스외부에서 new 연산자로생성자를호출할수없도록막기 private 접근제한자를생성자앞에붙임 클래스내부에서는 new 연산자로생성호출가능 클래스자신의타입으로정적필드선언하고자신의객체를생성해초기화 private 접근제한자붙여외부에서필드값변경불가하도록 외부에서호출할수있는정적메소드인 getinstance() 선언하고정적필드에서참조하고있는자신의객체리턴 ( 외부에서객체를얻는유일한방법 )

정적멤버와 static 싱글톤얻는방법

final 필드와상수 (static final) final 필드 최종적인값을갖고있는필드 = 값을변경할수없는필드 초기값이저장되면최종적인값이되어서프로그램실행도중에수정불가능 final 필드의딱한번의초기값지정방법 필드선언시 단순값지정 생성자 복잡한초기화코드가필요 객체생성시에외부데이터로초기화

final 필드와상수 (static final) 상수 (static final) : 불변의값 final 필드 객체마다가지는불변의인스턴스필드 ( 객체마다저장 ) 상수 (static final) 한번초기값이저장되면변경불가 객체마다가지고있지않음 ( 객체마다저장할필요가없음 ) 메소드영역에클래스별로관리되는불변의정적필드 공용데이터로서사용 상수이름은전부대문자로작성 다른단어가결합되면 _ 로연결 static final 타입상수 ; static { 상수 = 초기값 ;

패키지 (package) 자바에서는클래스를체계적으로관리하기위해패키지를사용 패키지란? 클래스를기능별로묶어서그룹이름을붙여놓은것 파일들을관리하기위해사용하는폴더 ( 디렉토리 ) 와비슷한개념 패키지의물리적인형태는파일시스템의폴더 클래스이름의일부 클래스를유일하게만들어주는식별자 전체클래스이름 = 상위패키지. 하위패키지. 클래스 클래스명이같아도패키지명이다르면다른클래스로취급

패키지 (package) 패키지란? 클래스선언할때패키지결정 클래스선언할때포함될패키지선언 클래스파일은 (~.class) 선언된패키지와동일한폴더안에서만동작 클래스파일은 (~.class) 다른폴더안에넣으면동작하지않음 클래스만따로복사해서다른곳으로이동하면클래스를사용할수없음클래스를이동할경우패키지전체를이동시켜야함 com.mycompany.car

패키지 (package) import 문 같은패키지내에같이포함된클래스간클래스이름으로사용가능 패키지가다른클래스를사용해야할경우 패키지명포함된전체클래스이름으로사용 import 문으로패키지를지정하고사용 import 문이작성되는위치는패키지선언과클래스선언사이

접근제한자 접근제한자 (Access Modifier) 클래스및클래스의구성멤버에대한접근을제한하는역할 다른패키지에서클래스를사용하지못하도록 클래스제한 클래스로부터객체를생성하지못하도록 생성자제한 특정필드와메소드를숨김처리 필드와메소드제한

접근제한자 클래스의접근제한 클래스선언할때같은패키지내에서만사용? 다른패키지에서도사용? 할지고려 default 클래스선언할때 public 생략한경우 default 접근제한을가짐 같은패키지에서는사용가능, 다른패키지에서는사용불가 public 다른개발자가사용할수있도록라이브러리클래스로만들때유용

접근제한자 생성자접근제한 생성자가가지는접근제한에따라호출여부결정 접근제한자생성자설명 public 클래스 ( ) protected 클래스 ( ) default private 클래스 ( ) 클래스 ( ) 모든패키지에서아무런제한없이생성자를호출할수있도록함 생성자가 public 접근제한을가진다면클래스도 public 접근제한을가짐 클래스가 default 접근제한을가진다면클래스사용이같은패키지로한정되므로생성자가 public 접근제한을가지더라도같은패키지에서만생성자호출가능 default 접근제한과마찬가지로같은패키지에속하는클래스에서생성자를호출가능하도록함 차이점은다른패키지에속한클래스가해당클래스의자식클래스라면생성자호출가능 생성자를선언할때 public 또는 private 를생략했다면생성자는 default 접근제한을가짐 같은패키지에서는아무런제한없이생성자를호출할수있으나다른패키지에서는생성자를호출할수없도록함 동일한패키지이건다른패키지이건상관없이생성자를호출하지못하도록제한 클래스외부에서 new 연산자로객체를만들수없음 클래스내부에서만생성자호출가능, 객체를만들수있음

접근제한자 필드와메소드의접근제한 클래스내부, 패키지내, 패키지상호간에사용할지고려해선언 접근제한자생성자설명 public protected default private 필드메소드 ( ) 필드메소드 ( ) 필드메소드 ( ) 필드메소드 ( ) 모든패키지에서아무런제한없이필드와메소드를사용 필드와메소드가 public 접근제한을가진다면클래스도 public 접근제한을가짐 클래스가 default 접근제한을지게되면같은패키지안에서만클래스사용 default 접근제한과마찬가지로같은패키지에속하는클래스에서필드와메소드를사용할수있도록함 차이점은다른패키지에속한클래스가해당클래스의자식클래스라면필드와메소드를사용할수있음 생성자를선언할때 public 또는 private 를생략했다면생성자는 default 접근제한을가짐 같은패키지에서는아무런제한없이필드와메소드를사용할수있으나다른패키지에서는필드와메소드를사용할수없게함 동일한패키지이건다른패키지이건상관없이필드와메소드를사용하지못하도록제한 오로지클래스내부에서만사용

Getter 와 Setter 객체지향프로그래밍에서객체의데이터는객체외부에서직접적으로접근하는것을막음 객체의데이터를외부에서마음대로읽고변경할경우객체의무결성 ( 결점이없는성질 ) 이깨어질수있음 ex) 자동차의속도는음수가될수없는데, 외부에서음수로변경하면객체의무결성이깨짐 문제해결을위하여객체지향프로그래밍에서는메소드를통해서데이터를변경하는방법을선호 데이터는외부에서접근할수없도록막고, 메소드는공개해서외부에서메소드를통해데이터에접근하도록유도 메소드는매개값을검증해서유효한값만데이터로저장가능하기때문 void setspeed (double speed) { 메소드 Setter가이러한역할을함 if(speed < 0) { this.speed = 0; return; else { this.speed = speed;

Getter 와 Setter 객체지향프로그래밍에서객체의데이터는객체외부에서직접적으로접근하는것을막음 외부에서객체의데이터를읽을때도메소드를사용하는것이좋음 객체외부에서객체의필드값을사용하기에부적절한경우도있음 메소드로필드값을가공한후외부로전달 메소드 Getter ex) 자동차의속도를마일에서 km 단위로환산해서외부로리턴해주는 getspeed() 메소드 double getspeed () { double km = speed * 1.6; return km;

Getter 와 Setter 클래스선언할때가능하다면필드를 privat 으로선언해서외부로부터보호하고, 필드에대한 Getter( 읽기전용필드가있을수있음 ) / Setter( 외부에서엉뚱한값으로변경할수없도록 ) 메소드를작성해서필드값을안전하게변경및사용하는것이좋음 private 타입 fieldname; // 필드접근제한자 private //Getter public 리턴타입 getfieldname() { return FieldName; 접근제한자 : public 리턴타입 : 필드타입 메소드이름 : get + 필드이름 ( 첫문자대문자 ) 리턴값 : 필드값 //Setter public void setfieldname( 타입 fieldname) { private boolean stop; // 필드접근제한자 private //Getter public boolean isstop() { //Setter return stop; public void setstop(boolean stop) { 접근제한자 : public 리턴타입 : 필드타입메소드이름 : is + 필드이름 ( 첫문자대문자 ) 리턴값 : 필드값 this.fieldname = fieldname; this.stop = stop; 접근제한자 : public 리턴타입 : void 메소드이름 : set + 필드이름 ( 첫문자대문자 ) 매개변수타입 : 필드타입 접근제한자 : public 리턴타입 : void 메소드이름 : set + 필드이름 ( 첫문자대문자 ) 매개변수타입 : 필드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