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미로속으로 Ⅲ. 소설과자살 : 괴테의 젊은베르테르의슬픔 1. 작가에대하여: 요한볼프강괴테 (J. W. von Goethe, 1749-1832) 프랑크푸르트암마인출생. 독일고전주의의대표자로서세계적인문학가이며자연연 구가이고, 바이마르공국( 公國 ) 의재상으로도활약하였다. 아버지는법률가이며제실고 문관( 帝室顧問官 ) 으로서엄격한성격이었으며, 시장( 市長 ) 의딸인어머니는명랑하고상 냥하여아들의좋은이해자였다. 7년전쟁(1756 1763) 때에는 프랑스에점령되어평화 롭고부유했던괴테의집도프랑스민정장관( 民政長官 ) 의숙사( 宿舍 ) 가되고, 아버지의 엄격한교육계획역시중단되었으나, 괴테는자유롭게프랑스의문화에접할기회를 얻었으며, 15 세때그레트헨과의첫사랑을경험하였다. 1765년에라이프치히대학에들어가법률을공부하면서자유분방한생활을보내다가, 1768 년각혈하여고향으로돌아와요양생활을하였다. 이무렵근처마을목사의딸 프리데리케브리온과목가적( 牧歌的 ) 인사랑을하였고약혼까지하였으나, 결국일방적 으로약혼을파기하였다. 그후회한( 悔恨 ) 과마음의부담속에서우울한나날을보내 게되는데, 이때겪은내적체험이훗날그의시의주제가되었다. 1771년변호사가 되어고향에서변호사업을개업하였고, 1772년에는제국고등법원의실습생으로서몇 달동안베츨러에머물렀다. 이때샬로테부프와의비련( 悲戀 ) 을겪고 젊은베르테르 의슬픔 Die Leiden des jungen Werthers (1774) 을썼는데, 이작품으로일약문단에 서이름을떨쳤고, 독일적개성해방( 個性解放 ) 의문학운동인 슈투름운트드랑 (Sturm und Drang: 질풍노도) 의중심인물로서활발한창작활동을하였다. 1775 년에바이마르공국의젊은대공( 大公 ) 카를아우구스트의초청을받고바이마 르로가서여러공직에앉게되고재상이되어 10 년남짓국정( 國政 ) 에참여하였다. 이 동안그는정치적으로치적( 治積 ) 을쌓는한편, 지질학 광물학을비롯하여자연과학연 구에도몰두하였다. 1784 년, 동물에만있고인간에게는없는것으로되어있던간악골 ( 間顎骨 ) 을발견하여( 죽기 1 년전에학회에서인정되었음) 비교해부학의선구자가되었 다. 이무렵괴테는샤를로테폰슈타인부인과 12 년에걸친연애를하여, 부인으로부 터인간적및예술적완성에큰영향을받았으나, 1786년에이탈리아여행을떠남으로 써부인과의애정관계는끝을맺었다. 1788 년에바이마르에돌아온괴테는조화업( 造花業 ) 을하는가난한집안의딸 크리스
티아네불피우스를만나동거하면서( 정식결혼은 l806 년), 비로소가정적인행복을누 리게되었다. 이무렵에그는시인과궁정인의갈등을그린희곡 타소 Torquato Tasso (1789) 와, 관능의기쁨을노래한 로마애가( 哀歌 ) (1790) 를발표하였다. 과학논 문 식물변태론( 植物變態論 ) 도이시기의산물이다. 1791년에는 되었으며, 그때부터고전주의연극활동이시작되었다. 궁정극장의감독이 한편, 1789년이후의프랑스혁명의격동은바이마르공국도휩쓸게되어, 1792년에 괴테는아우구스트대공을따라프랑스로종군하였다. 1794년부터그는 J.C.F.von 실러 가기획한잡지 호렌 Horen 에협력하여굳은우정을맺었다. 이념의사람실러와 실재( 實在 : 자연) 의사람괴테와의이우정은 l805년에실러가죽을때까지계속되었는 데, 그 10년남짓한시기에괴테는실러의깊은이해에용기를얻어많은작품을완성 하였다. 오랫동안중단되었던 파우스트 Faust 의재착수, 빌헬름마이스터의도제 ( 徒 弟 ) 시절 Wilhelm Meisters Lehrjahre (1796) 의완성, 서사시 헤르만과도로테아 Hermann und Dorothea (1797) 의발표등, 현재에서의완성을지향하는 독일고전주 의는여기서확립되었다. 만년의문학작품으로서는 빌헬름마이스터의편력시대 Wilhelm Meisters Wanderjahre (1829) 와 파우스트 의완성이최고봉을이룬다. 전자( 前者 ) 는당시의시 대와사회를묘사한걸작이라할수있으며, 후자( 後者 ) 는한인간의생애가전인류의 역사에뒤지지않는깊이와넓이를지니고있음을보여주는장엄한드라마이다. 파우 스트 는 23세때부터쓰기시작하여 83세로죽기 1년전인 1831년에야완성된생애의 대작이며, 세계문학최대걸작의하나이다. 인생과우주에대한지칠줄모르는정열가 였던괴테는만년에도세차례의연애를체험하였다. 그하나는미나헤르츨리프와의사랑으로서, 이소녀를모델로하여소설 친화력 Die Wahlverwandtschaften (1809) 을썼다. 또하나는아내불피우스가죽은뒤에알게 된빌레머부인과의사랑으로, 그녀를사모하여읊은 서동시집( 西東詩集 ) Westöstlicher Divan (19) 이간행되었다. 마지막으로, 괴테는마리엔바더로피서여행을 갔다가 74세의노령으로 19 세의처녀우를리케폰레베초를사랑하게되었다. 이사랑 은거절되었으나, 그연모의정이시집 마리엔바더의비가 (1823) 에잘나타나있다. 그밖에만년의작품으로 이탈리아기행 진실 Dichtung und Wahrheit (1833) 등이있다. Italienische Reise (1829) 과자서전인 시와 또한그의광학( 光學 ) 연구의결정인 색채론 Zur Farbenlehre 이 1810년에발표되었
는데, 여기에는뉴턴의이론에대한잘못된비판이들어있어순학문적인견지에서는 받아들여지지않고있으나, 탁월한관찰과견해가많이보이고있다. 괴테는문학작품 이나자연연구에있어서, 신( 神 ) 과세계를하나로보는범신론적( 汎神論的 ) 세계관을전 개하였으며, 그의종교관은범신론적경향이뚜렷하지만, 복음서의윤리에는깊은존경 을표시하였다. 그의유해는바이마르대공가( 大公家 ) 의묘지에대공및실러와나란히 안치되어있다. 2. 작품에대하여: 젊은베르테르의슬픔 조용한자연에묻혀서우울증을치료할목적으로베르테르라는청년이어느아름다운산간마을에찾아든다. 베르테르는마을무도회에서멋진춤솜씨를가진쾌활한여인로테를만나게되고그녀의검은눈동자를바라보면서운명적인사랑을예감하게된다. 춤을계기로로테와친해진베르테르는그녀에게약혼자알베르트의이야기를듣고는의기소침해진다. 그러면서도베르테르는로테를만나고싶은일념하나로윤리적인판단과이성은잠시접어둔채로그녀를계속해서방문하게되고그들은어느새감성이통하는다정한사이로발전한다. 하지만일때문에도시로나가있던알베르트가돌아오게되고, 베르테르는그만깊은실의에빠지고만다. 그러나그는감정을가슴깊은곳에묻어둔채로테를위해서알베르트와친분관계를맺는다. 어느날그둘은자살에관한찬반양론을놓고심한논쟁을벌이게되고, 결과와형식만을중시하는알베르트가로테와는어울리지않는다고안타까움만을베르테르에게안겨준다. 이쯤에생일을맞이한베르테르에게로테가선물로책과자신의리본을선물하게되고베르테르는그것은사랑의징표로생각하고는열정에사로잡힌다. 알베르트와로테사이에서괴로워하던베르테르는여행을떠날결심을하고는로테와알베르트에게작별은고한다. 여행에서돌아온베르테르에게알베르트와로테가결혼했다는절망적인소식만이들 리고다시만난로테는왠지그에게차갑기만하다. 그러나서먹했던관계도잠시뿐그 들은다시예전처럼다정한사이가되어시와음악으로서로의감성을교류한다. 감정의자제력을잃어가는베르테르에게한때로테를사랑하다미쳐버린청년의이야 기가전해지고베르테르는그를마음동정하는동시에자신의처지에새삼한탄한다. 점차 한편베르테르에게사랑의고통을호소하던한사나이가사랑으로인해살인을저지르게되고베르테르는그를위해변론할것을맹세한다. 그러나베르테르의변론은무의미하게끝나버리고결국그사나이는사형선고를받고만다. 낙심하여더이상살아갈희망을찾지못하는그에게남편의충고를들은로테가만남을자제할것을요청하
게되어그를절망에빠뜨린다. 마지막으로로테를찾아간베르테르는억제할수없는감정에그녀에게사랑을고백하지만감정을억제하는로테는작별인사만을건넨다. 실의에빠진베르테르는여행을빙자하여알베르트에게호신용권총을빌리게되고로테의손에의해건네진그총을가지고목숨을끊고만다. 괴테는이작품에서괴테는자신의절망적인사랑의체험을베르테르라는허구적인 인물의일생속에투영( 投影 ) 하고있다. 하지만이작품은단순히연애소설이아니라 괴테자신의자연관, 인생관, 당시에유행하던질풍노도( 疾風怒濤, Strum und Drang) 의 정열, 인습적인낡은사회에대한반항등이잘표현되어있다. 합리적이고이성적인 것을거부하고, 의낭만적인사랑, 정열적인사랑을통해진정한삶과예술의가치를모색하면서젊은이 예술에대한순수한열정이잘그려진이작품은당시의젊은이들 을열광시킨것으로알려져있다. 소설속에묘사된베르테르의옷차림은물론, 그의 자살까지모방하려했다는일화가남아있다. 베르테르의비극성( 悲劇性 ) 은로테가결혼했다는외적인환경에있다기보다는내면적 영혼의상태에기인하고있다. 그는사랑을절대적인것과통하는길로이해한다. 그러 나그러한사랑의실현이불가능해지자그는자유로운죽음을택하게되고, 그죽음 은그의불행을숭고한비극으로승화시킨다. 을예찬하는듯하면서도, 이작품은평범한사람들의평범한사랑 그이면에는평범함을거부하고순수한열정으로인해고통 받는진정한예술적천재의내면을토로하는주제로구성되어있다. 젊은베르테르의슬픔은, 비유하자면 ' 배부른돼지가되느니배고픈소크라테스가되 겠다' 는역설( 逆說 ) 과도통한다. 베르테르의슬픔은일차적으로는기혼녀와의이루어질 수없는사랑에서기인하는것이지만그이면에는현실의온갖법칙과제도를뛰어넘 어자연의아름다움에도취해서살아가고자하는낭만주의자들의비극이담겨있다는 점에서사회비판적소설이기도하다. 베르테르의슬픔과아픔은낭만적인사랑을추구 하는젊은이, 진정한예술을추구하는예술가들에게만주어진하나의특권( 特權 ) 이아 니라사랑과자유를원하는모든이의우리모두의괴뇌와슬픔이기도한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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