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연예술, 오페라에길을묻다 최근뮤지컬, K 팝을중심으로한국공연예술의인기가국내외적으로대단하다. 이러한열풍이일시적유행으로그칠지, 아니면고부가가치문화산업으로지속될지에대한논란이적지않다. 지난 400 년동안명맥이유지되어온오페라의발전과정을통해한국공연예술의지속성에대한실마리를찾아본다. 김국태책임연구원 gtkim@lgeri.com 지난달막을내린뮤지컬 지킬앤하이드 는한국뮤지컬의신기원을이뤘다. 9개월간찾은관객수는무려 35만여명에이르고매출액 275억원에순수익도 100억원을돌파했다. 비단이작품만의얘기가아니다. 티켓예매가시작되자마자순식간에매진되는가하면, 같은작품이라도수십번이상반복관람하는열성관객들이등장했을만큼국내뮤지컬의인기는대단하다. 국내시장에머무르지않고해외진출로뮤지컬한류열풍으로이어가려는시도또한가속화되고있다. 한국대중가요인 K팝의열풍은국경을넘어더욱거세다. 일본에진출한소위 걸그룹 들은이미인기절정이며, 아이돌그룹들을중심으로 K팝의인기는아시아를넘어유럽으로까지확산되고있다. 이를반영하듯최근에는세계적인팝음악차트인미국빌보드차트가우리가요순위인 K팝차트 를신설하기도했다. 국내외적으로목격되고있는뮤지컬과 K 팝의인기는우리공연예술의한층높아진위상을말해주는가슴뿌듯한현상이다. 자동차와전자제품같은하드웨어를수출하는나라에서이제는전세계인들의눈과마음을사로잡는공연문화를선도할수있는가능성을인 정받았으니말이다. 한편으론한국공연예술의 붐이일시적인유행 (Fad) 으로그치지않을까 하는우려의목소리도적지않다. 최근한류 열풍확산에앞장서고있는국내뮤지컬과 K 팝을중심으로한국공연예술이진정한의미 의고부가가치문화산업으로지속발전할수 있을까? 한국공연예술붐의명암 ( 明暗 ) 외형적성장과높아진위상 국내공연예술의대표장르라면단연뮤지컬을 꼽을수있다. 국내뮤지컬시장은 2001 년초 연된 오페라의유령 성공이후 10 년간비약적 으로성장해왔다. 관객은 2006 년이후꾸준히 3 백만명이상을기록하고있고, 해마다백여 편이넘는작품이무대에올려진다. 업계에서 추정하는지난해국내뮤지컬시장규모는 2 천 억원정도에이른다 1. 여가시간및국민소득 증가로공연예술에대한니즈가증가했고, 관 람객의주를이루는여성의경제생활과구매력 이늘어나면서감성적소비성향이한층커졌 기때문이다. 때마침이어진제작비가백억원 1 2008 년뮤지컬실태조사 ( 문화체육관광부 예술경영지원센터, 2009 년 1 월 ), 2010 년티켓예매사이트인터파크의뮤지컬매출 ( 약 945 억원 ), 각종보도자료등을종합 42 LG Business Insight 2011 9 28
국내뮤지컬과 K 팝의인기는우리공연예술의한층높아진위상을말해준다. 이넘어가는대작뮤지컬들의등장도한국뮤지컬시장의파이를키우는원동력으로작용해왔다. 최근에는국내뮤지컬의인기가높아지자공연을보기위해일부러한국을찾는외국인관람객이증가하는가하면, 일본은물론이고뮤지컬의본고장인브로드웨이까지해외시장을직접공략하려는움직임도활발해지고있다. 글로벌시장개척에한발앞선 K팝은이미 K팝한류열풍 을일으키고있다. 지난해 소녀시대, 카라 등아이돌그룹들이일본에진출해대성공을거둔후, K팝열풍은중화권, 동남아를넘어미국, 유럽, 중동, 남미로까지확산되고있다. 심지어외국인팬들이한국가수들의춤을따라추는소위 커버댄스 까지유행하고있다. 이처럼전세계젊은이들이 K 팝에매료되는것은우선국내에서다년간검증된아이돌그룹의실력이다. 우리가수들처럼노래, 춤, 퍼포먼스전분야에서완벽하게소화해내기란쉽지않은데, 연습생제도를통해발굴된인재를집중트레이닝을거쳐스타로키워내는대형기획사의철저한육성프로그램이뒷받침되기때문이다. 또한마케팅측면에서유튜브와 SNS를적극활용하여한국아이돌의컨텐츠를전세계어디서나손쉽게소비할수있도록해준결과다. 아직은절반의성공그러나국내뮤지컬의외형적성장과 K팝한류열풍을한꺼풀벗겨보면아직은본격적인 성공이라단언하기가쉽지않다. 진정한의미 의고부가가치문화산업으로도약하기에는구 조적으로취약한점들이눈에띈다. 먼저뮤지컬은인기나흥행에성공한작 품들이수입물에대한의존도가여전히높다. 역대최고매출을올린국내뮤지컬다섯편 모두가라이센스및내한오리지널공연이었으 며 (< 표 1> 참조 ), 지난해인기뮤지컬도국내 창작뮤지컬인 김종욱찾기 를제외하면 1 위 부터 9 위까지라이센스뮤지컬이차지했다 (< 표 2> 참조 ). 또한최근늘어나고있는단기적 흥행을노린아이돌스타캐스팅이나스타한 두명에게만의존한성급한해외무대진출도 장기적발전기반을약화시킬수있다. 다음으로, K 팝의인기가대단한것은사 실이지만, 세계음악시장의큰흐름으로자리 잡은것은아니다. 소수의 문화현상으로인터넷에의 존하여현지젊은이들사이 에타문화권의특색있는음 악으로단기적인호기심차 원에서소비되는것에그칠 수있다. 이런상황에서스 타육성시스템이지금까지 의성공요인이긴하지만, 비슷한외모의아이돌스타 에의한댄스음악이라는다 소획일적인모습으로는인 기를지속하는데한계가있 을수있다. 과거선풍적인 < 표 1> 2010 년국내뮤지컬인기순위 순위 공연명 1 빌리엘리어트 2 모차르트 3 미스사이공 4 지킬앤하이드 5 시카고 6 맘마미아 ( 대전 ) 7 오페라의유령 ( 대구 ) 8 아이다 9 쓰릴미 10 김종욱찾기 ( 대학로 ) 자료 : 인터파크주간동아 (2011.3.15), 몸집큰 'K 뮤지컬 ' 별을따고꿈을쐈나 中재인용 LG Business Insight 2011 9 28 43
오페라는한도시의운명을바꿔놓을만큼엄청난경제적가치를창출하며지속돼왔다. < 표 2> 국내최고매출뮤지컬순위 Top 5 순위공연명매출액관객수기간 1 지킬앤하이드 ( 샤롯데씨어터 ) 275 억원 35 만명 9 개월 (2010.12~2011.8) 2 오페라의유령 ( 샤롯데씨어터 ) 270 억원 33 만명 12 개월 (2009.9~2010.9) 3 오페라의유령 (LG 아트센터 ) 192 억원 24 만명 7 개월 (2001.12~2002.6) 4 아이다 (LG 아트센터 ) 150 억원 21 만 5 천명 8 개월 (2005.8~2006.4) 5 맘마미아 ( 예술의전당 ) 147 억원 21 만명 3 개월 (2006.6~2006.9) 자료 : 각제작사집계중앙일보 (2011.8.30), 100 억순익넘은 ' 지킬앤하이드 ' 그 ' 신화 ' 뒤에숨은 4 가지코드 中재인용 인기를누렸던홍콩느와르영화가아류작들을남발하다가몰락한사례가있다. 그렇다면국내뮤지컬과 K팝이열풍을넘어진정한의미의공연예술산업으로자리매김하기위해서는어떤노력들이뒤따라야할까? 인류최대의종합예술로서지난 400년동안명맥을이어온오페라에서그실마리를찾아본다. 400년을이어온 오페라 의힘 도시의운명을바꾼오페라고대로마시대때군사도시였던베로나는오늘날북부이탈리아의가장부유한도시로변모했다. 로미오와줄리엣 의배경이기도한이도시에매년여름전세계관광객들이몰려들기때문이다. 아레나원형극장에서펼쳐지는오페라공연을보기위해서다. 과거검투사들이싸우던경기장이화려한오페라무대로거듭난것은 1913년베르디탄생 100주년을기 념해올린베르디의 아이다 공연이대성공을거두면서부터다. 어둠이내리기시작하는밤 9시경공연이시작되는데, 아레나를가득메운관객들은웅장한야외무대와아레나자체의독특한공명으로만들어지는음향과배우들의노래소리에한껏매료된다. 공연이끝나면밤새주변의노천음식점에모여오페라의여운을음미하며베로나의매력에흠뻑빠져들고만다. 사정이이렇다보니, 2만명이상을수용할수있다는이아레나를찾는관광객이매년 120만명에이르고, 주기적으로찾는마니아도약 60만명에달한다. 올해로 89 번째오페라축제를성공적으로이어온베로나시와시민들은여름기간벌어들인축제관련수입과파생되는관광수입으로한해를거뜬히보내고있다. 이처럼오페라는한도시의운명을완전히바꿔놓을만큼엄청난경제적가치를창출하며지속돼왔다. 하지만오페라의힘이하루아침에이뤄진것은아니다. 오페라의발전과정을통해그지속비결 44 LG Business Insight 2011 9 28
오페라의개방적협력모델은보편적스토리의창의적구현을가능하게했다. 을살펴보자. 공감스토리의창의적구현 오페라는보편적정서가담긴스토리를시대 에맞게재해석하고다양성을수용하면서확 산돼왔다. 오페라는르네상스시대인 1600 년 경이탈리아예술가와귀족들의모임에서태어 났다 2. 당시고대그리스비극을재현하려는 재창조의노력이 오페라 3 라는문학과음악이 융합된새로운종합예술을만들어낸것이다. 처음에는신화가오페라의주소재가되었고 점차동시대의문학작품, 역사적사건에서도 잘알려진이야기를새로운음악과구성에담 아내는것으로발전해갔다. 탄생은귀족을포함한몇몇소수에의해 서였지만, 점차평민들이오페라의매력에빠 져들면서상업적오페라공연이시작되었고오 페라극장은빠른속도로늘어갔다. 상업도시 로번성했던이탈리아베네치아를시작으로 나폴리, 밀라노등에오페라하우스가생겨났 고, 이탈리아오페라는르네상스를동경하는 유럽각지로퍼져나갔다. 이과정에서나라마 다나름의철학과개성을가미한새로운장르 의오페라가등장하게된다. 예를들면, 독일 의 징슈필 이나프랑스의 오페라코미크 같은 지역색이넘치는여러종류의희가극도발전하 게되었고, 프랑스에서는발레를도입한화려 2 인류최초의오페라는야코포페리의 다프네 (1597 년 ), 현존하는최초의오페라는야코포페리의 에우리디체 (1600 년 ) 3 정확한오페라의정의는아리아와아리아사이를대사가아닌레치타티보 ( 단선율조의노래형태 ) 로이어주는음악극 오페라는베로나의운명을바꾸어놓았다. ( 베로나아레나원형극장 ) 하고장대한 그랑오페라 를탄생시켰다. 결국이탈리아오페라의국제화는오페라의스펙트럼을넓혀오페라장르전체의지속성장기반을넓히는계기가되었다. 개방적협력시스템오페라의개방적협력모델은보편적스토리의창의적구현을가능하게했으며최적의조합으로오페라의수준을끊임없이제고시키는원동력이되어왔다. 같은작품이지만각기독특한개성을가진완전히새로운작품으로재탄생할수있다. 예를들면, 베르디의오페라 라트라비아타 도각각다른출연진, 연출가, 지휘자에의해제작되었다면감상했을때전혀다른느낌을받게된다. 협력모델에의해오페라가무대에올려지기때문에가능한일이다. 물론오페라는제작과정이워낙복잡해서공동작업일수밖에없다. 원작부터대본작가, 오페라가수, 무대연출가, 지휘자와오케스트라등수 LG Business Insight 2011 9 28 45
오페라의독창적인가창기법, 새로운오페라장르는시장의니즈에맞춰진화해온결과물이다. 콤비인안나네트렙코와롤란도비야손도각각러시아와멕시코출신으로때로는각각전세계를누비며새로운조합의오페라에참여하기에바쁘다. 최근에는오페라에서막강한권한을가지며작품의승패를가르는오페라연출을유명영화감독이나뮤지컬연출가같은타분야의뛰어난인재에게의뢰해새로운시각의오페라를만들어내는사례도늘고있다. 오페라에서도최근강조되고있는시각적효과에대한아이디어와통찰력을얻기위해서다. 오페라에서는국가나민족을초월한공동작업이일찍이이뤄져왔다. (2011 년베로나오페라페스티벌, 베르디의 아이다 공연中 ) 많은역할들이유기적으로맞물릴때하나의 작품이탄생할수있기때문이다. 단순한협력이아니라, 오페라에서는작 품의완성도제고를위해서라면국가나민족 을초월한공동작업도일찍이이뤄져왔다. 최고의소리와기량을가진외부인재를기꺼 이활용하려는개방적협력시스템이작동해 왔기에그리스출신의마리아칼라스가 20 세 기최고의프리마돈나에오를수있었던것 이다. 과거오페라의불모지였던한국출신의 성악가들이세계유수의오페라하우스무대 에서거나, 콧대높은프랑스바스티유오페 라단이정명훈에게상임지휘자를맡겼던것 도같은맥락에서다. 현존하는최고의오페라 철저한고객관점에서의진화와소통앞서설명한상업적오페라하우스뿐만아니라, 오페라의확산에기여해온독창적인가창기법이나새로운오페라장르도시장의니즈에맞춰진화해온결과물이다. 오페라극장이생겨무대가커지다보니수백명의관객을사로잡을수있는최고의가창력이필요해졌고, 이과정에서성악가의목소리와기교를중시하는 벨칸토창법 이개발되었다. 희극오페라를일컫는 오페라부파 (Opera Buffa) 도애당초오페라극장에서상연되던진지한 오페라세리아 (Opera Seria, 비가극 ) 의막간극이점차인기를끌게되면서새로운장르로독립발전한것이다. 또한 19세기무렵부터는오페라내용의배경이커짐에따라오케스트라의규모가커졌고성악을살리고관객의시선을무대에고정시키기위해, 오케스트라의위치가기존의무대앞공간에서아래쪽으로이동하게되었다. 46 LG Business Insight 2011 9 28
여러이질적요소들의재조합으로오페라가발달해왔다. 오페라의지속비결에고객과의소통도 빼놓을수없다. 오페라는현장성을중시하는 공연예술이기에고객과의적극적인소통이필 수적이기때문이다. 통상유럽의전통적인오 페라극장에서는수개월에걸친시즌제로운 영하고있으며, 시즌이아닐때는베로나, 잘 츠부르크같은관광지나유적지에서오페라 축제를통해관객들과호흡한다. 여기에는예 나지금이나오페라공연이끝나면관객들의 냉정한심판이기다린다. 특히, 밀라노의 라 스칼라 오페라극장에선공연을마치고칭찬 과야유의함성이교차하는것을어렵지않게 들을수있다. 2006 년말, 이극장에서 아이 다 공연도중주인공으로출연하던세계최정 상급테너로베르토알라냐가무대에서퇴장 한사건까지일어났다. 유명한아리아 청아한 아이다 를부르던중기대에못미치자관객들 이퍼부은야유때문이었다. 서둘러대타가청 오페라의지속비결에고객과의적극적인소통을빼놓을수없다. (2011 년베로나오페라페스티벌, 롯시니의 세비야의이발사 공연中 ) 바지를입은채무대에오르는해프닝이벌어졌고노래를마치자관객들로부터기립박수를받았다고한다. 결국로베르토알라냐는앞으로이극장에출연금지처분을받았다. 가혹하리만큼냉정한고객의평가도작품의완성도제고를위해서라면기꺼이받아들이는분위기에서최고의오페라수준이유지될수있는것이다. 종합예술과 IT기술의만남오페라속에는음악, 문학, 연기, 무용, 의상, 미술등다양한예술장르가포함돼있다. 우리가흔히말하듯 종합예술 인셈이다. 오페라의발생기원을엄밀히따져보면그많은것들이오히려오페라에서파생되어나온것이지만, 어쨌든여러이질적요소들의재조합으로오페라가발달해왔다는점이다. 컨버전스시대가도래한오늘날오페라는다른분야인 IT 기술을적극활용해혁신적시도를이어가고있다. 우선오페라하우스를거실로옮겨놓은오페라 DVD를들수있다. 기존 CD의음악중심감상의한계를넘어, 유럽의유명오페라하우스에가지않으면볼수없던공연들을실감나는공연영상과배경정보까지제공함으로써오페라의글로벌화와대중화에큰기여를하고있다. 또다른시도로뉴 LG Business Insight 2011 9 28 47
뮤지컬과 K 팝의열풍을이어나가려면다양성을확보하려는노력이일차적으로요구된다. 욕메트로폴리탄오페라단의 메트오페라온스크린 (Met Opera on Screen) 을들수있다. 메트의최신공연을고화질영상과생생한음향으로전세계영화관에서상영하는일명 스크린오페라 다. 오페라가가진엘리트적취향의한계를넘어약 25달러로고객의문턱을낮추며일반시민과학생등미래고객층을넓히겠다는혁신적인발상이었다. 2006년말시작이래지금은세계 1,500 여개극장에서상영되고있는데, 그결과새로운수입원창출은물론이고오페라관객수증가로성공을거두고있다. 보편적정서를창의적으로담아야오페라의본질은보편적정서가담긴스토리를창의적으로구현해내는종합예술이다. 오페라는본질추구를위해, 다양성을수용하고개방적협력모델을활용해왔으며철저한고객관점에서의진화를거듭해왔다. 고객과의소통을중시하고 IT기술을활용한혁신적시도를이어가며지속돼오고있다. 보편적정서와스토리를얼마나독창적이고차별적으로전달할수있느냐는한국공연예술의지속성에도여전히유효한과제다. 따라서뮤지컬과 K팝의열풍을이어나가는데가장경계해야할점은예술적생명력을스스로단축시키는무분별한과잉과획일화이다. 지금까지의성과에안주하여자기테두리에갇히지않으려면, 다양성을확보하려는노력이일차적으로요구된다. 인류의보편적인정 서, 가치, 이야기등전달하고자하는소재와이를구현해내는방식에대한다양하고참신한시도로공감의스펙트럼을넓혀나갈필요가있다. 다음으로, 오픈협력모델을확대하는것이산업생태계기반을강화하는데도움이될수있다. 자기완결적인제작방식만으로는창의적이고완성도높은작품을지속적으로만들어내는데한계가있기마련이다. 점차외연을넓혀가고있는우리공연예술시장을고려할때, 국내외최적의파트너가참여하는유연한제작방식이확대적용될필요가있다. 이는세계인이공감할수있는작품의완성도제고뿐만아니라, 아직부족한국내공연예술생태계의자체육성만으로생길수있는공백과리스크를줄여주는데도효과적인접근이다. 관객과의진정성있는소통이이뤄지도록하는고민과노력도필요하다. 관객과더긴밀하게호흡할수있는다양한규모와방식의공연들이활성화되거나, 칭찬일색이아닌관객들의야유와비난까지도자연스럽게소통될수분위기속에서우리공연수준이한단계더도약할기회를얻게될것이다. 마지막으로, 이종분야와의융복합화로시너지를창출하려는시도로우리공연예술의경쟁력을높일수있을것이다. 최근한국뮤지컬에서홀로그램및 3D 영상기술을접목한무대효과를준비중이라하는데, 이는작품의창의적구현과완성도제고에기여할수있을것이다. www.lgeri.com 48 LG Business Insight 2011 9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