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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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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부 e- 비즈니스운영 제 8 장 e- 비즈니스콘텐츠관리 콘텐츠에대한전반적인내용, 즉콘텐츠의개념, 콘텐츠의구성요소및속성, 콘텐츠의분류, 콘텐츠의관리, 콘텐츠관리시스템에대해서살펴보고자한다. 관리시스템에대해서살펴보고자한다. 콘텐츠개요

콘텐츠의개념 인터넷을이용하여유통되는내용물이나정보 인터넷이라는매체에담을내용, 작품등부가가치를지닌정보 뉴스, 동영상, 사진, 교육, 스포츠, 오락, 게임, 상품정보등다양한내용및정보 디지털콘텐츠의특징 상호작용성 : 기존의단방향적인대중매체에비해정보사용자와의상호작용이가능 편집성 : 새로운내용의추가및수정이매우용이 재생산성 : 한번생산된디지털콘텐츠는무한반복재생산이가능 비소멸성 : 한번생산되어지면형태나품질을반영구적으로유지 3 콘텐츠의개념 아날로그콘텐츠와디지털콘텐츠비교 구분아날로그콘텐츠디지털콘텐츠 제공수단 책, 신문등의기존미디어로제공되는콘텐츠 총체적인매체를활용하여재창출시키는제반내용물 제공형태 아날로그 디지털 제공방향 단방향제공 쌍방향 제공주체 콘텐츠의제공자와이용자가명확히구분 콘텐츠제공자와이용자의구분이불명확콘텐츠제공자가동시에이용자가될수도 있음 제약성 시간과공간의제약을받음 시간과공간의제약이없음 개선비용업데이트의비용이큼업데이트가쉽고비용이저렴함 제공절차순차적인방법으로정보를제공함정보의제공방법이자유로움 4

콘텐츠구성요소및속성 콘텐츠 (Contents) 의 3 가지구성요소 콘텐츠의 4 가지속성 첫째, 콘텐츠는 Communication 을생성기반으로특정분야의네트워크에존재하는다양한구성원들의참여와자료의공급으로이루어짐 둘째, 콘텐츠는 Community 와상호보완기능을가짐 시너지효과극대화 셋째, 콘텐츠는 e- 비즈니스활동의근간이룸 + 기업활동전반에바탕이되어짐 넷째, Community 와 Communication 의활성화를통해 e- 비즈니스를강화 5 콘텐츠구성요소및속성 콘텐츠의형태 문자콘텐츠 : 텍스트위주 멀티미디어콘텐츠 : 음악, 그래픽, 동영상, 소프트웨어들로구성 멀티미디어콘텐츠의종류 종류내용 정보중심콘텐츠커뮤니케이션중심콘텐츠커뮤니티중심콘텐츠엔터테인먼트중심콘텐츠전자상거래중심콘텐츠 -정보의질과양으로승부를거는특정분야의전문정보 -경영, 경제, 무역등각종비즈니스정보 - 컴퓨터및인터넷관련정보 -민원, 법률, 세무관련공공정보 -온라인원격교육강좌나의료상담, 재테크상담등 -상담위주의콘텐츠중심 -게시판이나채팅등을이용하여참여자들의자발적인의견과정보위주의콘텐츠중심 -게임, 오락, TV동영상, 성인정보등의콘텐츠중심 - 인터넷을통한전자상거래관련정보등의콘텐츠중심 6

콘텐츠분류 콘텐츠생성방식과가변성 정적콘텐츠 : 웹사이트구성후변경사항이거의없는카피라이트문구, 프라이버시, 주소, 연락처, 회원정책, 도움말, 회사소개, 정책등의고정적인콘텐츠 동적콘텐츠 : 지속적인변화와업데이트가필요한콘텐츠 기능적콘텐츠 : 관리자가정해놓은폼에맞추어서생성되는콘텐츠 콘텐츠생성자 서비스콘텐츠 : 웹사이트제작사에서제공하는콘텐츠 사용자참여콘텐츠 : 게시판처럼사용자들의입력과참여를통해생성되는콘텐츠 외부콘텐츠 : 외부의전문적인콘텐츠제공업자들의협력을통해제공받는콘텐츠 7 콘텐츠분류 전략적인형태 킬러 (killer) 콘텐츠 : 웹사이트를기획하는데있어사람들을끌어모으는역할 오픈 (open) 콘텐츠 : 킬러콘텐츠로사이트방문이유도된후에네티즌이사이트를서핑하는과정에서해당사이트의유용함을느낄수있게해주는콘텐츠 제한콘텐츠 : 주기적으로사이트를방문하는사람들을계속머물게하려는전략적측면에서콘텐츠에제한을둔것 콘텐츠의제공원천 8

콘텐츠분류 전략적인형태 킬러 (killer) 콘텐츠 : 웹사이트를기획하는데있어사람들을끌어모으는역할 오픈 (open) 콘텐츠 : 킬러콘텐츠로사이트방문이유도된후에네티즌이사이트를서핑하는과정에서해당사이트의유용함을느낄수있게해주는콘텐츠 제한콘텐츠 : 주기적으로사이트를방문하는사람들을계속머물게하려는전략적측면에서콘텐츠에제한을둔것 콘텐츠의제공원천 9 콘텐츠관리 콘텐츠기획의구성요소 10

콘텐츠관리 콘텐츠제작과정 11 콘텐츠관리 콘텐츠개발및평가 콘텐츠개발 기획단계의아이디어와설계가미디어를통해구체적으로구현 콘텐츠평가 콘텐츠평가기준 : 목적성, 적절성, 다양성, 신뢰성, 지속성, 유용성, 편리성, 수익성 콘텐츠전략수립시고려사항 유용성 : 해당콘텐츠가고객에게얼마나유용한가정도 즐거움 : 고객이가지고있는감성적인필요나욕구를정확하게분석 그에상응하는정보를제공 고객에게즐거움을제공 구성 : 콘텐츠를얼마나편리하게찾을수있으며, 얼마나신속하고편리하게정보를제공받을수있을것인지와관련 12

콘텐츠관리시스템 콘텐츠생산에서활용, 폐기까지전공급과정을자동으로처리 다양한미디어포맷에따라각종콘텐츠를작성, 수집, 관리, 배급하는시스템 콘텐츠관리시스템기능 13 디지털콘텐츠비즈니스란디지털콘텐츠를생산, 분배, 소비하는산업전체를의미하며중요한전략산업으로인식되고있다. 디지털콘텐츠비즈니스중에서게임, 디지털방송, 디지털영상, e-러닝콘텐츠, 디지털음악, 전자책, 정보콘텐츠, 모바일콘텐츠그리고디지털스토리텔링에대해서살펴보고자한다. 디지털스토리텔링에대해서살펴보고자한다. 디지털콘텐츠비즈니스

디지털게임 게임산업은경제성, 산업성, 상업성등여러측면에서가치창출산업 상호작용특성을가진고도의심리자극을제공하는엔터테인먼트산업인동시에고부가가치산업 한나라의문화와기술수준을나타내는척도로인식될만큼중요성이부각 우리나라에서의게임산업 PC 방을통한게임시장의확대 인터넷산업의발전으로온라인게임및 PC 게임이급속한성장세 15 디지털방송 디지털방송의특징 인터랙티브 ( 상호작용 ) 방송 다채널방송 방송 통신 인터넷의융합 점송 (Pointcasting) 의대두 홈서버기능의도입 방송송수신단말기의다양화 방송서비스의멀티콘텐츠화 16

디지털영상과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은정지된영상을연속적으로배열함으로써움직이는영상을만든것 타매체가지니고있는인간의생활을지적으로풍요롭게하는문화적특성 엔터테인먼트산업 -> 영화, 스포츠, 음반등과같이소비자들의관심과여가수단으로서의선호도에따라수익이달라짐 OSMU(One Source Multi Use) 의속성 작품그자체의수입 + 작품의캐릭터나소재를기반으로한다양한사업 캐릭터, 음악, 게임소프트웨어, 테마파크, 영화관, TV, 비디오, 교육용자료, 광고등 17 e- 러닝콘텐츠 지식과성과를향상시킬수있는다양한해결책을학습시키기위해인터넷을비롯한새로운정보통신기술을활용하는것 e- 러닝은교육을원하는사람이필요한장소에필요한내용을필요한시간에얻을수있는적시형학습 (just in time) 을가능하게함 기존집합교육의시ㆍ공간적한계를극복할수있는대안으로주목 18

디지털음악 인터넷의발전은기존미디어산업에많은영향을미침 MP3 음악파일의보편화와 P2P 사이트를통한파일교환서비스 음악이용자들의이용행태를변화시킴 전통적인음악산업의비즈니스모델에큰변화가일어남 디지털음악의유료화 -> 소리바다, 멜론, 맥스, 벅스등 해외의경우메이저음반사들이인터넷을통한스트리밍이나다운로드유통본격화 19 전자책 종이책과유사한인터페이스를제공 게임, 음악, 영화등과같이디지털엔터테인먼트콘텐츠의중요한부문 전자책활용 PC, 전용단말기또는유무선개인단말기 (PDA) 인터넷에접속 전자책콘텐츠다운로드 전자책활용 인터넷통한양질의콘텐츠생산, 출판, 유통, 판매, 소비 20

정보콘텐츠 웹상에서유통되는정보콘텐츠 수익기반 유ㆍ무선인터넷을통한정형화된데이터베이스또는비정형정보제작및서비스 이용자로부터회원제, 건당요금등의요금체계에따라정보이용료받아수익창출 우리나라정보콘텐츠산업 ( 매출액기준 ) 1 위 : 금융 / 경제분야 2 위 : 엔터테인먼트 3 위 : 종합정보 4 위 : 생활정보 ( 성장율기준 ) 1 위 : 위치기반정보 2 위 : 생활정보 ( 취업정보포함 ) 3 위 : 엔터테인먼트 4 위 : 종합정보 21 모바일콘텐츠 무선통신의이동성 + 위치기반 + 고객차별성 + 개인성 모바일콘텐츠 -> 무선통신망을통해유통되는서비스 영화, 게임, 정보콘텐츠, 교육콘텐츠의디지털화 언제어디서나원하는정보를보거나들을수있는유비쿼터스환경의핵심 모바일콘텐츠비즈니스 모바일게임, 모바일채팅, 캐릭터다운로드, VOD 동영상, 주식거래, 모바일뱅킹, MP3, 라디오, 뉴스 / 날씨, 생활정보, 원격진료, 모바일광고, 모바일교육등 22

모바일콘텐츠 디지털기술을매체환경또는표현수단으로수용 전통적스토리텔링과구분 네트워크성, 상호작용성, 복합성에의해 디지털기술수용 기술개발 (Development) 제작준비 (Pre-Production) 제작 (Production) 후반작업 (Post-Production) 배급 (Distribution) 상영(Exhibition) 디지털기술을매체환경으로수용한예 게임과모바일영화, 인터랙티브드라마, 웹애드 (Ad), 웹에듀테인먼트, 웹 BI(Brand Identification), 인터랙티브논픽션등 23 웹디자인은인터넷상에서정보를효과적으로표현하는데있어서가장중요한역할을수행하고있다. 웹디자인에대한전반적인내용, 즉웹디자인의개념, 웹디자인의제작절차, 웹디자인의 주요고려사항에대해서학습한다. 웹디자인

웹디자인의개념 인터넷상에서그래픽요소, 동영상, 멀티미디어요소등을다양한방법의시각적언어로서조화롭게창조하고구성 텍스트, 이미지, 레이아웃등의다양한시각적요소들로구성되어컴퓨터모니터를통해표현 인터넷을통한텍스트및그래픽정보들을보다효과적으로디자인 사용자에게보다신속, 정확한전달과이용이편리하고보기에좋은화면을구성하고자하는목적 25 웹디자인의제작절차 26

웹디자인의주요고려사항 인터넷접속환경을고려 사용자의컴퓨터화면모드를감안 최적화된내비게이션을통해메뉴이동의편의성을도모 스크롤의지나친활용은삼가 지나치게화려한디자인은삼가 기술적인호환성과대중성이해 적절한표현수단으로구현 신속한업데이트를고려 전체이미지의통일성을고려 27 사이트의구조의종류와사이트모니터링의개념, 사이트모니터링의원칙, 사이트모니터링시스템에대해서학습한다. 모니터링의원칙, 사이트모니터링시스템에대해서학습한다. 사이트구조와모니터링

사이트구조의종류 첫째, 계열구조 : 일련의정보를순차적으로보여주는방식 교육용사이트에유용 둘째, 그리드구조 : 두가지계열구조의합 수평과수직형태로링크구조를이루고있음 많은양의데이터베이스를체계적으로보여주고자하는경우 셋째, 네트워크구조 : 개별정보를담은웹페이지를특정순서나구조없이수많은페이지로나열해놓은복잡한구조 게임사이트에유용 넷째, 계층구조 : 최상위홈페이지와각하위페이지가특정한주제아래계층구조 다섯째, 혼합구조 : 비즈니스모델이나내용의유형에따라한사이트내에서다양한구조혼합사용 29 사이트모니터링 사이트모니터링의개념 사이트의기획과정부터운용에이르기까지 e- 비즈니스운용환경을구성하는모든요소들이기획대로진행되고있는지를확인 사이트가시간에따라서비스를진행하는동안여러측면에서효율적이고오류없이실행되고있는지를감시 문제발생할경우이를해결하고 사전에문제발생에대비한해결책을세우는모든활동 콘텐츠와시스템의개발및발전을위해행하는모든행동을의미 30

사이트모니터링 사이트모니터링구분 넓은관점 리얼서비스모니터링 : 인터넷서비스공급자가실시간으로콘텐츠, 그래픽, 동영상등을이용하여사용자에게정보서비스를제공 콘텐츠사이트모니터링 : 고객의입장에서콘텐츠의내용, 콘텐츠의접근용이성과인터넷비즈니스사이트에대한고객들의전반적인생각을발견하고확인하는행동 구체적관점 사이트게시물모니터링 : 일부서비스업체가사전에게시물의등록을점검 중재자 (Moderator) 가일일이전체이용자에게전달되는내용을통제 비즈니스유형모니터링 : 검색서비스모니터링, 정보서비스모니터링, 무료서비스모니터링, 웹진제작서비스모니터링등 31 사이트모니터링 사이트모니터링의원칙 신뢰성 시스템이지속적으로고객요구에응답및고객에대한지속적인정보제공가능 유용성 고객에게전달되어지는정보가치가유용한지여부 편리성 시스템과고객간에상호작용이얼마나편리한가, 고객과고객간의사소통이얼마나편리한가, 시스템의외형이얼마나편리하게구성되어있는가등 32

사이트모니터링 사이트모니터링시스템 보안관리시스템 에이전트에서수집한정기적인보안정보나침입자감시시에보내지는메시지를, 분석하고, 통계적인정보로가공 전산망보안시스템 모니터시스템은보안관리시스템에서수집한호스트의보안정보를가공하여망관리자에게보고 ( 일반적으로클라이언트 / 서버구조 ) 에이전트는호스트에서발생하는보안정보를수집하여관리시스템이보고하는형태 침입자역추적시스템 불법침입자가침입을한시점의기록으로부터접속이일어난정보를분석하여침입자의원래출발시스템까지역추적 보안정보수집시스템 시스템에서발생하는보안정보를수집하여실시간으로보안관리시스템에보고 망관리자에의해추가, 삭제할수있도록하여감시등급을차별화 자동복구시스템 망관리자에의해편집된호스트를복구할수있는권한을이용하여즉시복구할수있는시스템 33 토의문제 콘텐츠의개념에대해서설명하시오. 콘텐츠의구성요소에대해서기술하시오. 일반적인콘텐츠제작과정에대해서논의하시오. 콘텐츠관리시스템의개념과역할에대해서설명하시오. 디지털콘텐츠비즈니스의유형별특징을논하시오. 다양한디지털콘텐츠비즈니스가운데향후가장유망한성장산업은무엇인지토의하시오. 웹디자인의개념과제작과정에대해서설명하시오. 사이트구조의종류에대해서비교하시오. 사이트모니터링의개념과원칙에대해서설명하시오. 사이트모니터링시스템에대해서토의하시오.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