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어도비, VR/AR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 기술분야 : 저작권침해예방기술 적용시장 : VR/AR 콘텐츠소비시장 기술개발의배경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은디지털콘텐츠의사용을관리함과동시에제어하기위해사용된다. 예를들면, 디지털콘텐츠의변경, 사용또는배포행위를관리하는
|
|
- 해영 유
- 6 years ago
- Views:
Transcription
1 저작권기술 Newsletter 2018 년 13 호 1 저작권신기술동향 (Hot Issues on the R&D)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어도비, VR/AR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 해외저작권기술소개 VR 워터마크기술과 MPEG-DASH 기술 국내저작권기술소개 VR 스티칭기술과실감형콘텐츠 DRM 기술
2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어도비, VR/AR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 기술분야 : 저작권침해예방기술 적용시장 : VR/AR 콘텐츠소비시장 기술개발의배경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은디지털콘텐츠의사용을관리함과동시에제어하기위해사용된다. 예를들면, 디지털콘텐츠의변경, 사용또는배포행위를관리하는기술이다. 이기술은사용자의유일한특성에기초하는경우가많다. 즉, 콘텐츠스토어로부터구매한콘텐츠들은사용자의유일한특성인사용자계정또는패스워드등을통해접근할수있다. 이외에도영구온라인인증 1), 고유콘텐츠식별자, 디지털워터마크 2) 및사용자장치와관련된암호화키등다양한기술들이활용된다. 그러나기존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들은대부분 접근또는접근불가 의방식을채택하고있다. 이방식은전체콘텐츠가아닌부분콘텐츠를소비하는경우저작권관리가어렵고, 콘텐츠소비가다양한채널을통해일어나는경우대처가부족하다. 따라서어도비는이러한문제를대처하기위해부분적저작권관리관점을고려하고있다. ( 그림 1) 전통적인저작권관리와어도비의 VR/AR 저작권관리방법의비교 1) 아이디, 패스워드, 스마트카트생체인식등을활용해영구적으로사용자를인증하는방식 2) 사진이나동영상같은각종디지털데이터에저작권정보와같은비밀정보를삽입하여관리하는기술 2
3 어도비에서주목하고있는 VR/AR(Virtual Reality/Augmented Reality) 3) 콘텐츠의특징은바로 콘텐츠의동적 4) 생성과소비 이다. VR/AR 콘텐츠들의경우기존의콘텐츠소비방식과차이가있다. 지금까지의콘텐츠의경우콘텐츠가제공되는방식에따라소비되지만, VR/AR에서는사용자의행동에따라콘텐츠가부분적으로활용되거나, 콘텐츠가결합한형태로사용된다. 즉사용자의입력과선택에따라콘텐츠가생성되고소비된다. 이처럼다양한콘텐츠의결합과분해가일어나는경우, 접근또는접근불가 방식의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은적절히대처할수없다. 어도비의 VR/AR 콘텐츠에대한인식 어도비는 2018년 4월중순 VR/AR 콘텐츠의디지털권한관리기술에관한특허를취득했다. 특허의제목은 가상현실및증강현실에서의디지털권한관리 5) (Digital Rights Management in Virtual and Augmented Reality) 로써, VR/AR에서의생성및소비되는콘텐츠에대해새로운관점을부여했다는점에서큰의미가있다. VR/AR 환경에서콘텐츠는다양한환경적요인에의해서소비방식이달라진다. 사용자들은웨어러블장치, 설치된 VR/AR 장비등다양한장치를활용해 VR 콘텐츠를소비하게되는데, 사용자들이바라보는방향, 선택, 행동등에따라콘텐츠가다양한방식으로소비된다. 예를들어, 놀이동산 VR 콘텐츠를사용하는중에도음악이들릴수있고, 음악에따라광고판이바뀔수있으며, 다양한사진콘텐츠들이내부적으로등장할수도있다. 콘텐츠사용자는행동특성 6) 을가지게되며나이, 성별, 지리적위치, 프로필, 현재상태, 동작, 주변환경등의다양한요소가행동특성에영향을끼친다. 이러한사용자행동특성에반응하여, VR 콘텐츠가다양한콘텐츠를생성하거나제공한다는것이어도비의 VR/AR 콘텐츠특허의핵심이다. ( 그림 2) 전통적콘텐츠소비패턴과어도비가생각하는 VR/AR 콘텐츠소비패턴의비교 3) VR/AR: 가상현실과증강현실, 컴퓨터상에서새롭게창조된공간과현실공간에새로운정보를추가하여생겨난현실 4) 동적 의개념은사용자가프로그램이나콘텐츠를실행하는시간에변화가일어나는상황 5) 배포한디지털자료나콘텐츠의사용을제어하고이를의도한용도로만사용하도록제한하는데사용되는기술 6) 사용자가동작, 감각등을활용해서동작하며콘텐츠를소비하는특성 3
4 여러센서및웨어러블컴퓨팅장비는사용자입력정보를처리한다. 입력되는정보를기반으로콘텐츠를순간순간생성해내게되는데, 사용자가바라보는방향에따라콘텐츠생성이이루어진다. 이때, 생성된콘텐츠의디지털저작권을확인하여최종콘텐츠를선정한다. 선정된최종콘텐츠는 VR/AR 장치를통해사용자에게제공된다. ( 그림 3) 은어도비특허의시스템및사용환경을보여준다. 사용환경은크게입력정보처리장치, 출력장치, 네트워크를통한분석장치로구성된다. 본특허에서는입력정보처리장치는다양한센서및컴퓨팅장치이며, 디스플레이, 오디오, 햅틱 7) 등의장치가출력장치이다. 사용자는이러한장치환경을기반으로디지털콘텐츠를활용하는데, 디지털콘텐츠는 DRM 정책에따라관리된다. 또한, 네트워크를활용해서이러한콘텐츠활용에대한분석을제공한다. ( 그림 3) 어도비특허의입출력장치 / 권한관리모듈 7) 햅틱기술 (haptic) 은사용자에게힘, 진동, 모션을적용함으로써터치의느낌을구현하는기술 4
5 새로운디지털권한관리의동작방식 본특허는 VR/AR 환경에서사용자가다양한입력장치와출력장치를사용자가사용한다는점을중요하게고려하고있다. 온도, 위치, 가속등을측정할수있는입력장치를통해사용자행동특성을파악한다. 그리고 ( 그림 4) 와같은 HMD(Head Mount Display) 등을활용해더욱다양한방식으로콘텐츠를제공한다. 또한, VR/AR 콘텐츠의소비패턴을다양하게지원하기위해서콘텐츠의부분저작권관리를지원하는 DRM도적용된다. 8) ( 그림 4) 삼성기어 VR, HMD 7) 본특허는입력된사용자행동특성에따라, 사용자에게제공할디지털콘텐츠를일차적으로결정한다. DRM 모듈은결정된콘텐츠들이하나의부분콘텐츠로구성되어있는지여러개의부분콘텐츠로구성되어있는지확인한다. 이후에여러개의부분콘텐츠일경우각각의콘텐츠들에대한디지털저작권을확인한다. 부분적디지털저작권확인이끝난후최종콘텐츠를결정한다. 부분저작권관리가적용되는시나리오는다음과같다. 사용자가 HMD를착용한후가상교실공간을돌아보는상황이라가정하면먼저사용자가바라보는방향을파악하여콘텐츠를결정한다. 결정된콘텐츠가가상의칠판, 광고판, 그림등으로구성된콘텐츠이고각각의콘텐츠는각각의저작권이필요한콘텐츠일경우, HMD를착용한사용자가모든콘텐츠를볼수있는권한이있는지없는지를확인해야한다. 만약사용자가그림을볼수있는권한이없다면그림빈칸으로보여줄수도있고, 실시간검색을통해무료이미지를그공간에보여줄수도있다. 이와같은기술은오디오에도적용될수있다. 오디오의경우, 상황이나사용자행동에따라소음을도입한다거나, 다른오디오를삽입한다거나하는방법을통해접근이허용된소리만을제공하는방법을제시하고있다. 오디오이외에도연령대에따라보이는콘텐츠를바꿔준다거나성별, 지리적위치등에따라제공콘텐츠를다르게제공하는데활용될수도있다. 8) 출처 : 5
6 시사점 어도비는 VR/AR 콘텐츠가부분콘텐츠의결합으로생성될수있으며, 부분콘텐츠의저작권도고려해야한다는관점에서특허를출원했다. 콘텐츠의결합은사용자행동에의해서발생하고, 사용자의행동은다양한센싱장치, 햅틱장치등의발전으로더욱다양한방법으로생성되고있으며데이터의크기도급격하게증가하고있다. 따라서사용자행동정보에따른콘텐츠소비패턴의변화에대한연구가필요한시점이다. VR/AR은현실과같이동적으로콘텐츠를소비하는것이특징이다. 이러한특징으로인해콘텐츠소비방식은동적으로변화되었다. 어도비는이러한동적인콘텐츠소비방식에주목하여이번특허를획득하였다. 동적인콘텐츠소비방식에대한어도비의관점은향후다양한디지털콘텐츠저작권관리기술개발에활용될수있을것이라예상된다. [ 기획및편집 : 한국저작권위원회, 작성 : 엘엔제이테크 ] 참고문헌 US 특허, US2018/ A1, Digital rights management in virtual and augmented reality. 6
해외저작권기술소개 VR 워터마크기술과 MPEG-DASH 기술 기술분야 : 저작권유통기술 적용시장 : VR/AR 콘텐츠서비스시장 기술개발의배경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VR) 은가상공간을현실처럼느낄수있도록영상, 음성등을구현해놓은것을말하며, 증강현실 (Au
저작권기술 Newsletter 2018 년 13 호 2 저작권신기술동향 (Hot Issues on the R&D)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어도비, VR/AR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 해외저작권기술소개 VR 워터마크기술과 MPEG-DASH 기술 국내저작권기술소개 VR 스티칭기술과실감형콘텐츠 DRM 기술 해외저작권기술소개 VR 워터마크기술과 MPEG-DASH 기술 기술분야
More information국내저작권기술소개 VR 스티칭기술과실감형콘텐츠 DRM 기술 기술분야 : 저작권침해예방기술 적용시장 : VR/AR 콘텐츠생산시장 기술개발의배경 지난 7월, 국내외에 40여개의가상현실 (Virtual Reality) 콘텐츠를공급하고있는퍼블리싱업체 1) 가유명가상현실테마파크
저작권기술 Newsletter 2018 년 13 호 3 저작권신기술동향 (Hot Issues on the R&D)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어도비, VR/AR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 해외저작권기술소개 VR 워터마크기술과 MPEG-DASH 기술 국내저작권기술소개 VR 스티칭기술과실감형콘텐츠 DRM 기술 국내저작권기술소개 VR 스티칭기술과실감형콘텐츠 DRM 기술 기술분야
More information저작권기술 Newsletter 2018 년 15 호 1 저작권신기술동향 (Hot Issues on the R&D)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N- 스크린스트리밍을위한 CAS 기술특허 해외저작권기술소개 불법스트리밍링크에대한차단기술 국내저작권기술소개 스트리밍콘텐츠에대한필터링기술
저작권기술 Newsletter 2018 년 15 호 1 저작권신기술동향 (Hot Issues on the R&D)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N- 스크린스트리밍을위한 CAS 기술특허 해외저작권기술소개 불법스트리밍링크에대한차단기술 국내저작권기술소개 스트리밍콘텐츠에대한필터링기술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N- 스크린스트리밍을위한 CAS 기술특허 기술분야 : 저작권관리기술
More information저작권기술 Newsletter 2018 년 14 호 3 저작권신기술동향 (Hot Issues on the R&D)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IBM 과구글의안면인식기술특허 해외저작권기술소개 영상저작권, 인공지능과비디오내안면인식기술 국내저작권기술소개 음악저작권을위한마이크로음성
저작권기술 Newsletter 2018 년 14 호 3 저작권신기술동향 (Hot Issues on the R&D)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IBM 과구글의안면인식기술특허 해외저작권기술소개 영상저작권, 인공지능과비디오내안면인식기술 국내저작권기술소개 음악저작권을위한마이크로음성식별기술 국내저작권기술소개 음악저작권을위한마이크로음성식별기술 기술분야 : 저작권관리기술 적용시장
More information저작권동향 2019 년제 15 호 미국 YouTube, 기존의저작권침해신고방식을개편할것이라는계획을발표하다 유현우 ( 단국대학교일반대학원 IT 법학협동과정지식재산권법전공박사과정수료 ) 2019년 7월 9일 YouTube는최근이슈가되고있는크리에이터의
미국 YouTube, 기존의저작권침해신고방식을개편할것이라는계획을발표하다 유현우 ( 단국대학교일반대학원 IT 법학협동과정지식재산권법전공박사과정수료 ) 2019년 7월 9일 YouTube는최근이슈가되고있는크리에이터의콘텐츠내저작권침해및권리자의권리확인청구방식을개편할것이라는계획을발표함. 앞으로 YouTube는음반사나영화스튜디오등저작권을주장하는권리자가저작권침해신고시문제된크리에이터의해당콘텐츠에서저작권침해요소가정확히어느부분에위치하는지지목해야하는방식으로신고방식을변경할계획임.
More information11. 디지털콘텐츠 보호방안 연구.hwp
보안공학연구논문지 Journal of Security Engineering Vol.10, No.6 (2013), pp.739-746 http://dx.doi.org/10.14257/jse.2013.12.11 성정숙 1) A Study on the Protection Plan of Digital Contents Joung-Souk Sung 1) 요 약 본 연구에서는
More information1. 개요및현황 IPTV(Internet Protocol TV) 란, IP 네트워크를통해고화질생방송 VoD( 주문형비디오 ) TV 콘텐츠등을제공하는방송 통신융합서비스이다. IPTV는단방향으로서비스되던기존방송의틀을깨고, 양방향으로데이터송수신이가능한 IP망을기반으로하고있기
IPTV 시장의저작권보호 - 현황및문제점을중심으로 - 목차 1. 개요및현황 2. IPTV 의저작권보호기술의문제점 3. 결론 저작권기술동향 Biweekly (6 월 2 주 ) 한국저작권위원회기술연구소차태원소장 KRG(( 주 ) 날리지리서치그룹 ) 본보고서는문화체육관광부지원으로한국저작권위원회기술연구소에서제공하는자료입니다. 본보고서는필자의주관적인의견이며활용의책임은이용자들에게있음을알려드립니다.
More informationⅠ. 서 론 2016년 초에 열린 ICT 관련 행사의 주요 테마는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 었다. 2016년 1월 5~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인 CES 에서는 오큘러스, 삼성전자, HTC, 소니 등이 가상현실 관련
제 28 권 7호 통권 621호 가상현실(VR)생태계 현황 및 시사점 정 부 연* 1) 2016년 ICT산업의 최대 이슈 중 하나는 가상현실(VR)이며, 올 한 해 국내외 가상현실 제품 이용 자가 대폭 증가해 시장 규모가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최근 가상현실 기술이 급속히 확산하게 된 원인은 급속한 ICT 관련 기술의 발전과 콘텐츠 제작 환경의 변화이다. 주요
More information<B1B3C1A4B1B3BFAD2D FB5BFC7E2BAB8B0EDBCAD5F31C8A35F E687770>
저작권기술뉴스레터 2019-01 호 저작권기술동향 이슈분석 가상현실기술과저작권 02 최신동향 1 미국, 다양한기기에서적용가능한통합디지털권한관리기술 10 2 스위스, 3차원영상데이터의저작권보호를위한워터마킹기술 14 3 영국, 저작권침해범죄에악용되고있는유튜브저작권침해주장시스템 21 해당뉴스레터의폰트출처는서울서체 by 서울특별시, 공유마당, CC BY_NC 입니다.
More information01
IM-A900S 사용 설명서 01 사용하기 전에 라이선스 DivX 비디오에 관하여 DivXR 는 Rovi Corporation의 자회사 DivX, LLC가 개발한 디지털 비디오 포맷입니다. 본 제품은 DivX 비디오 재생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엄격한 테스트를 통과한 공식 DivX CertifiedR 기기입니다. 자세한 정보 및 일반 동영상을
More informationHallym Communication Policy Research Center 17 " 디지털콘텐츠시장중에서도가장빠르게성장하고있는분야중하나가 VR 등의기술과관련된실감형콘텐츠분야라고할수있다." 장치등의등장으로콘텐츠의고화질, 실감화가가속화되 는디지털콘텐츠 3.0 시대로구분
16 한림 ICT 정책저널 H a l l y m I C T P o l i c y J o u r n a l OTT 성장과 VR 산업활성화정책 전략적경희대학교언론정보학과 김광호이상원교수 1. 디지털콘텐츠시장성장과패러다임의변화 매년 1월미국네바다주라스베이거스 (Las Vegas) 에서개최되는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국제소비자가전전시회
More information멀티미디어 콘텐츠 접속을 위한 사용자인증 시스템_교열(박세환, 2015. 8. 12).hwp
q 첨단기술정보분석 1 멀티미디어 콘텐츠 접속을 위한 사용자인증 시스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전 문 연 구 위 원 김 홍 기 (hgkim37@reseat.re.kr) 1. 개 요 멀티미디어 콘텐츠는 공급자로부터 지속적으로 서비스되어 최종 사용 자에게 제공되는 스트리밍(streaming) 미디어이다. 미디어의 스트리밍 은 미디어 발행자가 생방송과 녹화방송 모든
More informationSIGIL 완벽입문
누구나 만드는 전자책 SIGIL 을 이용해 전자책을 만들기 EPUB 전자책이 가지는 단점 EPUB이라는 포맷과 제일 많이 비교되는 포맷은 PDF라는 포맷 입니다. EPUB이 나오기 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던 전자책 포맷이고, 아직도 많이 사 용되기 때문이기도 한며, 또한 PDF는 종이책 출력을 위해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종이책 VS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11 th International BUSAN CONTENTS MARKET 미디어콘텐츠소비환경의변화와시사점 - - 2017.5.10 KT 미디어사업본부미디어콘텐츠담당강인식 목차 Table of Contents 1. 세상은변하는중 2. 변화를맞이하며 3. 새로운등장 4. 주요사업자대응 5. 나아갈방향성 : 미디어환경을바꾸는변화요인 : 바뀌어가는미디어 콘텐츠이용방식
More information?
2015.01 E U L J I U N I V E R S I T Y 01 02 03 01 02 03 01 + EULJI UNIVERSITY NEWSLETTER 02 + EULJI UNIVERSITY NEWSLETTER 03 + EULJI UNIVERSITY NEWSLETTER 04 + EULJI UNIVERSITY NEWSLETTER 05 + EULJI UNIVERSITY
More information을지웹용뉴스레터 4월 (0325).indd
2015.04 E U L J I U N I V E R S I T Y 01 02 03 01 02 01 + EULJI UNIVERSITY NEWSLETTER 02 + EULJI UNIVERSITY NEWSLETTER 03 + EULJI UNIVERSITY NEWSLETTER 04 + EULJI UNIVERSITY NEWSLETTER Q A Q A Q A 05 +
More information?
2014.12 E U L J I U N I V E R S I T Y 01 02 03 01 02 01 + EULJI UNIVERSITY NEWSLETTER 03 04 02 + EULJI UNIVERSITY NEWSLETTER 03 + EULJI UNIVERSITY NEWSLETTER 04 + EULJI UNIVERSITY NEWSLETTER 05 + EULJI
More information<C5EBB1C73339C8A3283131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2E687770>
CT동향 게임 도쿄게임쇼 2014, 가상현실 구현을 위한 HMD 단말들의 대향연 지난 9월 18일~22일 사이에 개최된 일본 최대 게임 전시회 '도쿄게임쇼 2014(Tokyo Game Show 2014)'가 역대 2번째로 많은 관람객과 최다 기업이 참가하는 등 성공적으로 막을 내린 가운데, 게임 콘텐츠를 역동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가상현실을 구현하는 헤드마운트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20160713144046363_1
Sector Report 2016.07.14 인터넷 포켓몬GO, 증강현실(AR)의 화려한 부활 인터넷 (OVERWEIGHT) What s new? 포켓몬GO는 AR(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기술이 구 현된 게임이고, VR(가상현실, Virtual Reality) 게임과는 조 금 다른 이야기 AR/VR 관련 기술,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는 계속
More information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새로운 기술, 새로운 가능성 미래를 바꿔놓을 기술 이 무엇인 것 같으냐고 묻는다면 어떻게 대답해야 할까요? 답은 한 마치 한 쌍(pair)과도 같은 3D 스캐닝-프린팅 산업이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는 이유입니 가지는 아닐 것이나 그 대표적인 기술로 3D 스캐닝 과 3D 프린팅 을 들 수 있을 것입니 다. 카메라의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ISTANS Magazine ISTANS Insight IT 산업의새로운황금알, 실감형콘텐츠 2016 2 호 오감정보를모두전달하는실감형콘텐츠 실감형콘텐츠시대열린다 실감형콘텐츠의세계시장선점을위한우리의과제 CONTENTS 산업 INSIGHT 오감정보를모두전달하는실감형콘텐츠 03 실감형콘텐츠개요 04 실감형콘텐츠의국내외환경변화 04 실감형콘텐츠가우리실생활에가져올변화
More information10월1일자.hwp
유럽디지털도서관 유로피아나 (Europeana) 의현황과과제 11) * 1. 개요 2005년프랑스를비롯한몇몇 EU 회원국이제안한유럽디지털도서관구축은 i2010-정보사회계획중일부로추진되어, 2008년 11월유로피아나 (Europeana) 가출범하였다. EU집행위원회는 2009년 8월 29일유로피아나의다음단계를준비하기위한보고서를발표했다. 본고에서는이를간략히소개하고자한다.
More information저작권기술 Newsletter 2018 년 14 호 2 저작권신기술동향 (Hot Issues on the R&D)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IBM 과구글의안면인식기술특허 해외저작권기술소개 영상저작권, 인공지능과비디오내안면인식기술 국내저작권기술소개 음악저작권을위한마이크로음성
저작권기술 Newsletter 2018 년 14 호 2 저작권신기술동향 (Hot Issues on the R&D)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IBM 과구글의안면인식기술특허 해외저작권기술소개 영상저작권, 인공지능과비디오내안면인식기술 국내저작권기술소개 음악저작권을위한마이크로음성식별기술 해외저작권기술소개 영상저작권, 인공지능과비디오내안면인식기술 기술분야 : 저작권유통기술
More information9.1 가상현실의소개 가상현실의개념 가상현실의종류 2
가상환경과멀티미디어 9.1 가상현실의소개 9.2 가상현실기술의실현환경 9.3 가상현실의활용 9.4 증강현실 9.5 사이버스페이스 9.6 웹에서가상현실기술의활용 1 9.1 가상현실의소개 가상현실의개념 가상현실의종류 2 9.1 가상현실의소개 가상현실의소개 가상현실의개념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이란? 가상현실의세계란상상의세계를현실과같이만들어내고인체의감각기관
More information901_humancomputing(제출).hwp
인간 친화적인 컴퓨팅 시장의 도래 2008.09.01 컴퓨팅 단말의 소형화, 지능화, 유비쿼터스화가 진척되면서 키보드, 마우스 외에 인 간의 오감과 상황을 인식할 수 있는 휴먼 인터페이스 기술이 사용자 중심의 편리한 컴퓨팅 인터페이스 기술로 각광 받고 있다. 휴먼 인터페이스 기술은 유비쿼터스 환경 하에서 지식기반 서비스 비즈니스의 경쟁력을 높여줌과 동시에 소프트웨어
More information실감미디어 제작 전문인 과정 1기 결과보고서
관리번호 Ⅰ 사업개요 1. 사업목적 산업 분야에 디바이스, 콘텐츠 개발 를 지원하여 사업성과 확산 과 새로운 BM 개발 2. 지원분야 지정과제 과제 번호 과제명 지원금 16-001 모션플랫폼(6DOF)을 활용한 VR 시제품 개발 8천만원 이내 16-002 인터랙티브 가능한 360도 홀로그램 쇼케이스 시제품 개발 4천만원 이내 16-003 HMD와 트레드밀을
More information을지웹용뉴스레터201411월(1101).indd
2014.11 E U L J I U N I V E R S I T Y 01 02 03 01 02 03 01 + EULJI UNIVERSITY NEWSLETTER 02 + EULJI UNIVERSITY NEWSLETTER 03 + EULJI UNIVERSITY NEWSLETTER 04 + EULJI UNIVERSITY NEWSLETTER 05 + EULJI UNIVERSITY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모바일환경에서디지털콘텐츠의현황과활성화 전자무역연구 (2012) 의 모바일환경에서디지털콘텐츠의현황과활성화 를요약하고재구성함. DMC REPORT 1 Table of Contents 1. 모바일디지털콘텐츠의등장 2. 모바일디지털콘텐츠의특징 3. 모바일디지털콘텐츠의분류 4. 모바일디지털콘텐츠시장규모 5. 모바일디지털콘텐츠와소비자 6. 모바일디지털콘텐츠의성공사례 디지털콘텐츠는스마트폰에따른모바일환경이급속히발달함에따라많은변화를맞고있음.
More information1. 창조경제하에서의 ICT 산업과문화예술분야의융합중요성증대 창조경제패러다임과융 복합경향 창조경제를구현할수있는중요한방법으로산업간, 기술간융 복합을통한새로운가치의창출이주목받고있음 - 융합은 서로다른기술이나산업분야간에효율과성능개선등을목적으로결합됨으로써존재하지않았던새로운기능
IT 산업과문화예술분야 융합경향에대한기초연구조사 황혜란책임연구위원 - 1 - 1. 창조경제하에서의 ICT 산업과문화예술분야의융합중요성증대 창조경제패러다임과융 복합경향 창조경제를구현할수있는중요한방법으로산업간, 기술간융 복합을통한새로운가치의창출이주목받고있음 - 융합은 서로다른기술이나산업분야간에효율과성능개선등을목적으로결합됨으로써존재하지않았던새로운기능이나서비스를창출하는현상
More information요약 분석목적 콘텐츠플랫폼의진화과정의확인을통한플랫폼시장의동향과이해가필요함 지속적인성장세를나타내는플랫폼시장의지배력강화또는신규진입을시도하는국내기업들의대응전략의확인을통해발생이예상되는문제점의도출이필요함 발생이예상되는문제점에대한정책적대응방안을마련해보고자함 현황 콘텐츠플랫폼은공급
2013-03 호 ( 통권 69 호 ) 2013. 04. 30. 디지털콘텐츠유통플랫폼진화에따른정책방향 - - Ⅰ. 도입 Ⅱ. 디지털콘텐츠유통플랫폼의진화 Ⅲ. 국내기업의 C2C 유통플랫폼대응현황 Ⅳ. 정책적시사점 작성 : 이상호 / 경성대학교교수 / 디자인 & 문화콘텐츠연구소 (stevenlee@ks.ac.kr) 심창훈 / 디자인 & 문화콘텐츠연구소 (ryansim@naver.com)
More information003_°³Á¤3ÀúÀ۱dz»Áö140-182
140 3장 교사, 저작권과 친해지다 141 142 Question 143 144 Answer 145 146 Example 16-1 147 Example 16-2 148 Example 16-2 2 9 149 150 Question 151 Answer 152 153 154 Example 17-1 155 2 2 156 Question 157 158 Answer
More informationi4uNETWORKS_CompanyBrief_150120.key
CEO Management Support Education Mobile COO Marketing Platform Creative CLIENTS COPYRIGHT I4U NETWORKS. INC. ALL RIGHTS RESERVED. 16 PORTFOLIO CJ제일제당 소셜 미디어 채널 (2014 ~ ) 최신 트랜드를 반영한 콘텐츠
More informationⅠ
스포츠산업 이슈페이퍼 2016. 6. 30 한국스포츠개발원 발행 제 2016-호 (통권 15호) 스포츠 경기장의 새로운 패러다임 스마트 경기장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연구자 ㅣ 한 진 욱(경 희 대 학 교 체 육 대 학 원 ) 강 신 혁(kt wiz 프로야구단 마케팅 팀장) Ⅰ. 들어가는 말 Ⅱ. kt wiz의 ICT 기술 기반의 스마트 경기장 구축 및 CRM
More information<443A5C4C C4B48555C B3E25C32C7D0B1E25CBCB3B0E8C7C1B7CEC1A7C6AE425CBED0C3E0C7C1B7CEB1D7B7A55C4C656D70656C2D5A69762E637070>
/* */ /* LZWIN.C : Lempel-Ziv compression using Sliding Window */ /* */ #include "stdafx.h" #include "Lempel-Ziv.h" 1 /* 큐를초기화 */ void LZ::init_queue(void) front = rear = 0; /* 큐가꽉찼으면 1 을되돌림 */ int LZ::queue_full(void)
More informationPDF_Compass_32호-v3.pdf
Design Compass는 특허청의 디자인맵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디자인, 브랜드, 기술, 지식재산권에 관한 다양한 콘텐츠를 디자이너들의 입맛에 맞게 엮은 격월간 디자인 지식재산권 웹진입니다. * Design Compass는 저작이용이 허락된 서울서체(서울시)와 나눔글꼴(NHN)을 사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2 4 5 6 7 9 10 11 편집 / 디자인맵
More information해외과학기술동향
Overseas Science and Technology Trends CONTENTS 해외과학기술동향 Overseas Science and Technology Trends 지구과학 및 자원공학 해외과학기술동향 Overseas Science and Technology Trends 해외과학기술동향 해외과학기술동향 Overseas Science and Technology
More information<4D F736F F D204954B1E2C8B9BDC3B8AEC1EE2DC0CCBDC2B9CE>
스마트미디어시대의콘텐츠보호기술동향 이승민 ETRI 인프라보호연구팀선임연구원 todtom@etri.re.kr 권혁찬, 서동일 ETRI 사이버융합보안연구단인프라보호연구팀 1. 서론 2. 클라우드기반 N-스크린서비스 3. OTT 기반스트리밍서비스 4. 멀티 DRM 기반콘텐츠보호서비스 5. 댁내가전간콘텐츠공유서비스 6. 결론 1. 서론최근스마트폰, 태블릿, 스마트
More informationyonsei429
YONSEI Newsletter 429 2 3 YONSEI Newsletter 429 4 YONSEI Newsletter 429 5 6 YONSEI Newsletter 429 7 8 9 10 YONSEI Newsletter 429 YONSEI Newsletter 429 11 YONSEI Newsletter 429 12 YONSEI Newsletter 429
More information02-출판과-완성
저작권 아카데미 표준 교재 저작권 아카데미 표준 교재 교육홍보 2009-02 출판과 저작권 ISBN 978-89-6120-035-6 94010 ISBN 978-89-6120-033-2 CONTENTS 23 24 25 27 14 14 15 15 15 16 16 17 17 18 18 18 19 20 28 29 30 31 32 33 34 35 36 43 44 45
More information09񃬣񃯇2
64 Ⅱ ❶ ❷ ❸ ❹ ❶ NASA의 World Wind ❸ 마이크로소프트의 Virtual Earth 그림 1. 해외의 3차원 지도 서비스 ❷ 구글의 Google Earth ❹ 애플의 Apple Map 국내의 경우 다음커뮤니케이션 등의 포털업체의 지도 서비 Ⅲ. 증강현실의 등장 스는 아직 2D 서비스에 머물러 있으나 2010년을 기점으로 국 토해양부에서 공간정보오픈플랫폼
More information는이미 VR을영상콘텐츠에접목하는다양한방법이시도되고있다. 현재 VR 방송영상콘텐츠는쉽게생산할수있는성인콘텐츠가주를이루고있다. 하지만단순한방식으로촬영하고편집한경우가많기때문에완성도와품질은많이떨어지는실정이다. 이에반해새롭게시도되는영상광고분야는다양한장점을가지고있다. 새로운기술을가
가상현실, 현실을넘보다방송영상산업에서 VR 의가능성 2016년방송영상산업의가장큰이슈는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 ) 이라고해도과언이아니다. 기술적으로보면 VR은오래전부터기본적인기술은구현되었던영역이다. 하지만다양한디바이스들이출시되고이와더불어촬영기술등이발전하면서자연스럽게 VR은방송영상산업의새로운시장으로주목받고있다. 이영호 KT VR 사업팀팀장
More informationWHITE PAPER 멀티 DRM 을이용한오디오콘텐츠보호 비디오콘텐츠에밀려잊혀지고있던오디오콘텐츠가최근다시각광을받고있습니다. 유료오디오콘텐츠와플랫폼이늘어감에따라, 오디오콘텐츠보호를위한 DRM 기술에 대한관심과적용사례도늘어가고있습니다. 본문서에서는오디오 DRM 에대한역사적
WHITE PAPER 멀티 DRM 을이용한오디오콘텐츠보호 비디오콘텐츠에밀려잊혀지고있던오디오콘텐츠가최근다시각광을받고있습니다. 유료오디오콘텐츠와플랫폼이늘어감에따라, 오디오콘텐츠보호를위한 DRM 기술에 대한관심과적용사례도늘어가고있습니다. 본문서에서는오디오 DRM 에대한역사적배경과필요성, 그리고멀티 DRM 솔루션을 이용하여웹브라우저를포함한여러플랫폼에서오디오콘텐츠보안을적용하는방법에
More information뉴스95호
인도 특허 절차의 주요 내용 1 특허 해설 2 특허 해설 지식재산권 관련 정보 11월말 국내 최대의 지식재산권 통합 전시회 개최 7월 20일부터 2015 대한민국지식재산대전 출품작 접수 시작 미국특허, 빨리 받는데 비용은 줄어... - 한-미 협력심사 프로그램(CSP, Collaborative Search Pilot Program) 시행 - 3 지식재산권 관련
More information, 2). 3),. II , 2 5. (game client software) (game server software). (character). (level up),,,, (item). (End User License Agreement, EULA.)
자동사냥프로그램과저작권침해 - MDY Industries v. Blizzard Entertainment - * I. (MMORPG: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 MMORPG.) MMORPG.,,.. 1), MMORPG World of Warcraft (WoW,.) Blizzard Entertainment,
More information불국사
불국사, 이젠 내 손안에서 제대로 보고 느낀다! - 문화재청, 사물인터넷?증강현실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내 손안의 불국사 개통 - 2015-04-15 / 불국사, 이젠 내 손안에서 제대로 보고 느낀다! / 정책뉴스 http://www.korea.kr/policy/pressreleaseview.do?newsid=156046039
More informationCONTENTS INTRODUCTION 04 08 AI 12 16 360VR VR 20 API 24 28 32 PBD 36 40 44 QR API 48 52 INTRODUCTION 4 125 5% 281 12% 10 30 50 50 372 16% 1,566 67% 671566 10 1228150 5 1.1% 5.3% 5.3% 2017 2016 20 31 58
More information2015학년도 고려대학교 수시모집 일반전형 논술고사
2015학년도 고려대학교 수시모집 일반전형(인문계) 논술고사 1. 인문계 A 가. 출제의도 인문계 논술 A형은 더불어 사는 삶 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주제와 관계가 다 소 느슨한 제시문을 선정하였다. 제시문 1과 2는 주제와 관련하여 반성적 사유를 전개할 수 있는 사례들이다. 제시문 3은 인간의 본성에 대한 견해를 서술한 글로 써 그 글을 통해 주제와 관련된
More informationThe Game Culture Column 게임문화칼럼 2011 Copyright, 2011 The Game Culture Column 2011 게임문화칼럼 2011 12 30 www.gameculture.or.kr 2 1361-9 7 tel.02-586-3558 fa
The Game Culture Column 2011 게임문화칼럼 www.gameculture.or.kr The Game Culture Column 게임문화칼럼 2011 Copyright, 2011 The Game Culture Column 2011 게임문화칼럼 2011 12 30 www.gameculture.or.kr 2 1361-9 7 tel.02-586-3558
More information감각형 증강현실을 이용한
대한산업공학회/한국경영과학회 2012년 춘계공동학술대회 감각형 증강현실을 이용한 전자제품의 디자인 품평 문희철, 박상진, 박형준 * 조선대학교 산업공학과 * 교신저자, hzpark@chosun.ac.kr 002660 ABSTRACT We present the recent status of our research on design evaluation of digital
More informationuntitled
Oracle DBMS 로그인의접근제어우회 취약점분석 2006. 2. 9 인터넷침해사고대응지원센터 (KISC) 본보고서의전부나일부를인용시반드시 [ 자료 : 한국정보보호진흥원 (KISA)] 룰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개요 o 2005년이후 Oracle Critical Patch Update(CPU) 는 Oracle사제품대상으로다수의보안패치및보안패치와관련된일반패치를발표하는주요수단임
More informationyonsei439_Àμâ
2 YONSEI Newsletter 439 3 YONSEI Newsletter 439 4 YONSEI Newsletter 439 5 YONSEI Newsletter 439 6 YONSEI Newsletter 439 7 YONSEI Newsletter 439 8 YONSEI Newsletter 439 9 YONSEI Newsletter 439 10 YONSEI
More information3저널(2월호)-사 16.2.2 3:26 PM 페이지31 DK
3저널(2월호)-사 16.2.2 3:26 PM 페이지30 DK IoT 및 웨어러블 디바이스 기술 담당위원 : 김동환 교수(서울과기대) THEME 01 사물인터넷(IoT) 기술동향과 전망 THEME 02 IoT 응용 및 적용사례 THEME 03 착용형 로봇(wearable robot)의 기술 현황 THEME 04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현재 가치와 미래 THEME
More informationyonsei440_Àμâ
2 YONSEI Newsletter 440 3 YONSEI Newsletter 440 4 YONSEI Newsletter 440 1 2 3 4 5 1 2 3 4 5 5 YONSEI Newsletter 440 6 YONSEI Newsletter 440 7 8 YONSEI Newsletter 440 9 10 YONSEI Newsletter 440 11 YONSEI
More information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2005.6.9 5: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개 지역지식재산센터 를 통해 발명가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개발에서 선진국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오에스아이소프트코리아세미나세미나 2012 Copyright Copyright 2012 OSIsoft, 2012 OSIsoft, LLC. LLC. PI Coresight and Mobility Presented by Daniel Kim REGIONAL 세미나 SEMINAR 세미나 2012 2012 2 Copyright Copyright 2012 OSIsoft,
More information모발 인터넷과 문화생활
저작권관리 (DRM) 기술 2002. 7. 25 신용태숭실대학교정보과학대학컴퓨터학부 shin@computing.ssu.ac.kr 목차 DRM 개요 디지털콘텐츠세상 디지털콘텐츠보호의필요성 DRM DRM 서비스흐름도 DRM 핵심기술및기능 DRM 응용범위 DRM 솔루션 DRM 기능 디지털콘텐츠의식별체계 불법적인접근및사용 복제방지 저작권및사용규칙의정의 표현 과금및거래내역관리
More information가상/증강현실을 통해 변화될 우리의 미래
증강 / 가상현실분야의 기술동향및발전전망 KIST, 영상미디어연구단김익재책임연구원 drjay@kist.re.kr 2016.10.26 Intro. CAVE 시스템출처 : christiedigital.com 홀로렌즈 (Hololens) 출처 : 마이크로소프트 Intro. 페이스북의오큘러스 VR 인수를시작으로애플, 구글, 삼성등전세계 IT 대기업에서증강 / 가상현실
More information7월2일자.hwp
개인용클라우드 (Personal Cloud) 서비스동향 15) * 1. 개요 개인용클라우드서비스 (Personal Cloud Service) 는이용자들이자신이보유한데이터파일이나음악, 영화등의콘텐츠를클라우드서비스사업자의서버에저장시켜놓고인터넷이연결된다양한단말을통해이용할수있는서비스이다. 1) 모바일환경이발전할수록모바일디바이스이용자들에게다양한서비스를제공하기위한방법으로클라우드서비스가더욱주목받고있다.
More information오디오신호분석기반유해콘텐츠분류기술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오디오신호분석기반유해콘텐츠분류기술 한국전자통신연구원 TECHNOLGY BRIEF 기술소개서오디오신호분석기반유해콘텐츠분류기술 기술개요 멀티미디어콘텐츠가포함하고있는오디오신호에대한분석을통해콘텐츠의유해여부를판단하는기술임 기술개발상태 : 6 단계 담당자. 나성곤 2 TECHNOLGY BRIEF 기술소개서 오디오신호분석기반유해콘텐츠분류기술기술설명 유해콘텐츠의오디오특성을반영한유해오디오특징추출기술
More information( ),,., ,..,. OOO.,, ( )...?.,.,.,.,,.,. ( ),.,,,,,.,..,
지적재산권문제 1. 개관,..,... 2. 학습목표 1.,. 2.,. 3.,. 4.,,. 3. 주요용어,,,,,,, 4. 본문 가. 지적재산권의개념 - 1 - ( ),,., 2010 1 3.99.,..,. OOO.,, ( 2010 1 5 )...?.,.,.,.,,.,. ( ),.,,,,,.,..,. - 2 - ,...., (Bell) (Gray)...,..,,..
More information맘톡광고소개서
2019. 04 맘톡광고소개서 맘톡어플 & 맘톡 SNS 광 고 소 개 서 I n d e x 서비스소개 - 특징 - 어플 & SNS 통계수치 - 3 - I. 서비스소개 01. 특징 02. 어플 & SNS 통계수치, - 4 - I. 서비스소개 01. 특징 02. 어플 & SNS 통계수치 0 ~7 2015. 11 구분임신 -12개월 12-24개월 25-36개월 주요내용
More informationⅣ부 국내외 정책 동향
A n i m a t i o n I n d u s t r y W H I T E P A P E R 2 0 1 1 제1부 애니메이션산업 주요이슈 및 성공사례 분석 제1장 2010년 애니메이션산업 주요이슈 및 2011년 상반기 동향 제 1 절 애플리케이션과 스마트기기로 새로운 애니메이션 시장 개척 제 2 절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발전을 통한
More information1
2014 년도기술수준평가결과 ( 안 ) - 120 개국가전략기술 - ( 1 ) 2014 가. 10대기술분야 ( 2 ) 나. 120개국가전략기술분야 ( 3 ) 다. 미래성장동력산업 (13 개 ) 분야 4. ( 4 ) 2014 년도기술수준평가결과 ( 안 ) -120 개국가전략기술 - 목차 1. 평가개요 1 2. 평가단계별추진절차 2 3. 평가결과 3 4. 국가전략기술로본미래성장동력산업별기술수준
More information개선과제 보고서
AR/VR 기술의진화와가치 2017. 4. 25 김휴대매니저 SK 텔레콤종합기술원 0 AR/VR MR? Reality Virtual Reality Augmented Reality Mixed Reality 1 AR/VR MR? Virtual Reality Augmented Reality Mixed Reality 2 AR/VR MR? Virtual Reality
More information<B1E2C8B9BDC3B8AEC1EE2DC0B1C7F6BFB52E687770>
주간기술동향 2019. 1. 16. VR AR MR 관련기술및정책동향 * 윤현영서울대학교객원부교수 한때잠시침체되었던가상현실, 증강현실기술이최근 5G, 인공지능등신기술들과결합되고혼합현실, 오감인식등자체기술의성능이향상되면서서비스범위가급속하게확장되고있다. 이에글로벌 IT 기업들은스마트폰의뒤를이을새로운혁신적기술로실감형미디어와관련기기시장에주목하고있으며, 글로벌시장을선도하기위해적극적인기술개발에나서는한편,
More informationÆíÁý5
SML Newsletter SML theme Summer Vol. 07 2012 _Summer Vol.07 C O N T E N T S 02 06 18 22 24 29 2 SML Newsletter 2012 Summer 3 4 SML Newsletter 2012 Summer 5 6 SML Newsletter 2012 Summer 7 8 SML Newsletter
More information가상현실콘텐츠뿐만아니라관련기술및인프라도부족해시장이본격적으로확산되기위해서는여전히장애요인이많은것이현실이다. 이에본고에서는 2016년가상현실시장현황과전망에대해살펴보고가상현실산업의활성화를위한시사점을도출하고자한다 년가상현실시장현황 2016년에는구글, 오큘러스,
제 28 권 23 호통권 637 호 가상현실 (VR) 시장현황과전망 8) 정부연 * 1. 개요 2016년 ICT산업의주요이슈인가상현실 (VR: Virtual Reality) 은다수의 IT기업들이관련디바이스를출시하면서본격적으로시장이확산되기시작했으나예상보다확산속도는다소지연되고있다. 2016년가상현실시장을주도한것은모바일기반디바이스인데다수의스마트폰사용자들이가상현실에대한호기심으로구글카드보드와같이저가형디바이스를활용해단순한가상현실동영상과게임을체험하는사례는크게증가하였다.
More information@´º½º04-2š
Contents Research Council on Unification Affairs 01 03 15 37 47 51 75 91 119 123 127 129 137 143 144 146 150 152 153 155 157 Research Council on Unification Affairs Newsletter No. 2 Winter 2004 1 2 Research
More information....5-.......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방송 콘텐츠는 TV라는 대중매체가 지닌 즉각적 파급효과에도 불구하고 다 양한 수익 창출이라는 부분에서 영화에 비해 관심을 끌지 못했던 것이 사실 이다. 그러나, 최근 드라마 이 엄청난 경제적 파급 효과를 창출해 내 면서 방송 콘텐츠의 수익 구조에도 큰 변화가 오고 있음을 예고하고 있다. 드라마 은
More information2.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 그리고공존현실 1) 가상현실이란, 컴퓨터소프트웨어를사용하여현실세계와매우흡사한가상세계를생성하는기술과, 사용자에게실제같은영상, 음향및기타감각정보를제공함으로써가상세계안에서시간적, 공간적으로스스로존재하는것처럼느끼고인터랙션할수있도록해주는시뮬
가상현실, 증강현실및혼합현실개요 유범재 ( 재 ) 실감교류인체감응솔루션연구단, 한국과학기술연구원 (CHIC, KIST) 1. 서론 4차산업혁명에대한관심과함께, 인공지능 (AI), 로봇은물론가상현실 (VR, Virtual Reality), 증강현실 (AR, Augmented Reality), 혼합현실 (MR, Mixed Reality) 에대한기술개발경쟁으로전세계가뜨겁다.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 넋두리 * 저는주식을잘한다고생각합니다. 정확하게는주식감각이있다는것이맞겠죠? 예전에애널리스트가개인주식을할수있었을때수익률은엄청났었습니다 @^^@. IT 먼쓸리가 4주년이되었습니다. 2014년 9월부터시작하였으니지난달로만 4년이되었습니다. 4년간누적수익률이최선호주는 +116.0%, 차선호주는 -29.9% 입니다. 롱-숏으로계산하면 +145.9% 이니나쁘지않은숫자입니다.
More information<464B4949B8AEC6F7C6AE2DC0AFBAF1C4F5C5CDBDBABBEABEF7C8AD28C3D6C1BE5FBCD5BFACB1B8BFF8BCF6C1A4292E687770>
국내 유비쿼터스 사업추진 현황 본 보고서의 내용과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TEL: 780-0204 FAX: 782-1266 E-mail: minbp@fkii.org lhj280@fkii.org 목 차 - 3 - 표/그림 목차 - 4 - - 1 - - 2 - - 3 - - 4 - 1) 유비쿼터스 컴퓨팅프론티어사업단 조위덕 단장
More information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YouTube 플레이북 YouTube에서 호소력 있는 동영상으로 고객과 소통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More information1) 제조분야 2) 의료 / 헬스케어분야 3) 교육분야 4) 소매분야 5) 미디어분야 (1) 광고, 마케팅 (2) 뉴스, 언론 (3) 스포츠 6) 성인용콘텐츠 2-4. 가상현실 (VR) / 증강현실 (AR) 산업생태계현황 1) 디바이스 2) 콘텐츠분야 3) 플랫폼분야
Ⅰ. 가상현실 (VR) / 증강현실 (AR) / 혼합현실 (MR) 기술개황과산업동향 1. 가상현실 (VR) / 증강현실 (AR) / 혼합현실 (MR) 기술개황 1-1. 가상현실 (VR, Virtual Reality) 1) 가상현실 (VR) 개념 2) 가상현실 (VR) 개발이력 3) 가상현실 (VR) 동작원리 4) 가상현실 (VR) 분류 (1) 제시방식분류 (2)
More information2. 최신 ICT·국외전파관리 동향.hwp
최신 ICT 국외전파관리 동향 전파계획과, 행정주사보, 조병묵 < 채팅을 UI로 채택한 전자상거래 서비스 오퍼레이터(Operator) > 개 요 ㅇ 페이스북이 메신저 앱의 플랫폼화를 선언한 이후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 도 경쟁적으로 동일한 기술을 내놓음으로써, 실리콘밸리에서는 이제 채팅 이 모든 서비스의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될 것이라는 예상이 급속히 대두되고
More information5G시대에 주목 받는 실감형 콘텐츠 KEY MESSAGE 손현진, KT 경제경영연구소(hy.son@kt.com) 5G시대에 실감형 콘텐츠 의 가능성이 재조명 받고 있다. 4G가 본격적인 모바일 미디어의 확산을 이끌었다면, 5G는 실감형 콘텐츠의 대중화를 가능케 할 것으
디지에코 보고서 2015.06.03 Issue&Trend 5G시대에 주목 받는 실감형 콘텐츠 KT경제경영연구소 손현진(hy.son@kt.com) I. 5G, 새로운 콘텐츠 등장을 예고하는 혁신의 인프라 II. From Painted Pixels to Tangible Bits III. 실감형 콘텐츠의 미래: 게임에서 미래 전략의 핵심까지 IV. 5G시대 콘텐츠
More information표지
ISSUE & FOCUS on IP 지식재산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비하기 위한 지식재산 동향정보 서비스 심층분석 보고서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기술 동향 및 지식재산권 추이 곽현 한국지식재산연구원 경제연구팀, 전문위원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기술 동향 및 지식재산권 추이 증강현실기술을 둘러싸고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등
More information클라우드컴퓨팅 주요법령해설서 2017. 11. 목차 3... 5 I... 15 II... 39 1. 공공분야... 41 2. 금융분야... 71 3. 의료분야... 81 4. 교육분야... 95 5. 신산업등기타분야... 101 III... 109 요약문 5, 15 3, 1 16~ 18 15 11 16 4, 16 7,,, 5 16 5, 16 7~10,,,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과정명 PLC 제어응용차시명 2 차시. 접점명령 학습목표 1. 연산개시명령 (LOAD, LOA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2. 직렬접속명령 (AND, AN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3. 병렬접속명령 (OR, OR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4.PLC의접점명령을가지고간단한프로그램을작성할수있다. 학습내용 1. 연산개시명령 1) 연산개시명령 (LOAD,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제 6 호 ('17 년 7 월 ) 제 6 호 ('17 년 7 월 ) 한국광물자원공사세계석탄시장동향정보제공월간지 COAL+ 제 17-7 호 (7/31) 에너지팀 1. 세계석탄시장동향 캐나다제철용탄수출산업재개 세계석탄시장동향 콘텐츠는지난 13 년 9 월부터에너지팀에서작성해
제 6 호 ('17 년 7 월 ) 제 6 호 ('17 년 7 월 ) 한국광물자원공사세계석탄시장동향정보제공월간지 COAL+ 제 17-7 호 (7/31) 에너지팀 1. 세계석탄시장동향 캐나다제철용탄수출산업재개 세계석탄시장동향 콘텐츠는지난 13 년 9 월부터에너지팀에서작성해오고있으며 16 년부터 Coal + 로콘텐츠이름을정하고새롭게시작하였습니다. 금년도부터는기존주간발행에서
More informationTECHNOLGY BRIEF 기술소개서손목착용형제스춰마우스인터페이스기술 기술개요 대형디스플레이, HMD 와같은비접촉식 3D 공간환경에서손목에착용하고사용자의팔 / 손목동작을사용하여각종기기를조작할수있도록하는손목착용형입출력인터페이스기술임 기술개발상태 : 6 단계 2
손목착용형제스춰마우스인터페이스기술 한국전자통신연구원 TECHNOLGY BRIEF 기술소개서손목착용형제스춰마우스인터페이스기술 기술개요 대형디스플레이, HMD 와같은비접촉식 3D 공간환경에서손목에착용하고사용자의팔 / 손목동작을사용하여각종기기를조작할수있도록하는손목착용형입출력인터페이스기술임 기술개발상태 : 6 단계 2 TECHNOLGY BRIEF 기술소개서 손목착용형제스춰마우스인터페이스기술
More informationuntitled
13-28 Korea Building Expo in China 2009 www.kobuild.com NO.1 www.duckshin.com The Korea Land Daily 14-15 16 17 19 22 23 24 25 27 I CMYK 20 전 2009년 7월 16일 목요일 면 광 21 고 2009 대한민국 건설환경기술상 국토해양부
More information< C0CCBCAEC7F65FBCF6BAA3B4CFBEEE2E687770>
융합정보논문지제 7 권제 3 호 pp. 111-116, 2017 ISSN 2234-4438 DOI : https://doi.org/10.22156/cs4smb.2017.7.3.111 수베니어를융합한가상현실기반의문화관광지가상체험서비스 이가연 1, 이석현 2* 1 동신대학교공연전시기획학과, 2 광주대학교인테리어디자인학과 Virtual Reality Based Cultural
More information[White Paper]다시보는 시맨틱 웹 그리고 시맨틱 기술 하는 Tabulator와 Sindice에 기반한 데이터 매쉬업 및 브라우징 서비스인 sig.ma는 꼭 한번 경험해 봐야 할 대상이 다. 또한, SemaPlorer나 DBpedia Mobile 경우는 LOD
[White Paper]다시보는 시맨틱 웹 그리고 시맨틱 기술 그림 6. Wikipedia의 Korea inforbox와 dbpedia.org의 Korea 데이터 sheet 진정한 성공을 원한다면, 머리는 구름 위에 있어도 그 발은 땅을 굳게 디디고 있어야 한단다. 시맨틱 웹의 비전이 나 LOD의 발전은 분명 미래에 대한 수 많은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More information1. 세계석탄시장동향 제 8 호 ('17 년 8 월 ) Yancoal, 유상증자를통해 25억달러자금조달 COAL21 펀드, 2027년까지연장 - 2 -
제 8 호 ('17 년 8 월 ) 한국광물자원공사세계석탄시장동향정보제공월간지 COAL+ 제 17-8 호 (8/31) 에너지팀 세계석탄시장동향 콘텐츠는지난 13년 9월부터에너지팀에서작성해오고있으며 16년부터 Coal + 로콘텐츠이름을정하고새롭게시작하였습니다. 금년도부터는기존주간발행에서월간발행으로발행주기를변경하고콘텐츠에더욱내실을기하여발간하고자합니다. 많은관심과조언부탁드립니다.
More information<3035313230325FBBE7B0EDB3EBC6AE5FB5F0C6FAC6AEC6D0BDBABFF6B5E5C3EBBEE0C1A128BCF6C1A4292E687770>
네트워크 장비의 디폴트 로그인 패스워드 취약점 및 대책 2005. 11. 30 본 보고서의 전부나 일부를 인용시 반드시 [자료: 한국정보보호진흥원(KISA)]룰 명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1 - 1. 개요 패스워드 관리는 보안의 가장 기본적인 사항으로 유추하기 어려운 패스워드를 사용하고, 주기적 으로 패스워드를 변경하는 등 패스워드 관리에 신경을 많이 쓰고
More information1. 세계석탄시장동향 제 10 호 ('17 년 10 월 ) Tohoku 전력과 Glencore, 톤당 달러에계약체결 2018 년 QLD 주석탄경쟁입찰계획발표 - 2 -
제 10 호 ('17 년 10 월 ) 한국광물자원공사세계석탄시장동향정보제공월간지 COAL+ 제 17-10 호 (10/31) 에너지팀 세계석탄시장동향 콘텐츠는지난 13년 9월부터에너지팀에서작성해오고있으며 16년부터 Coal + 로콘텐츠이름을정하고새롭게시작하였습니다. 금년도부터는기존주간발행에서월간발행으로발행주기를변경하고콘텐츠에더욱내실을기하여발간하고자합니다. 많은관심과조언부탁드립니다.
More information13-01.hwp
1. N 스크린이용행태및추이분석 김윤화부연구위원, ICT 통계센터 분석데이터및분석목적 - 2011 년과 2012 년한국미디어패널조사결과를활용하여분석함 - 한국미디어패널조사는 2010 년부터매년실시되는동일표본추적조사로 2011 년전국 5,109 가구및 12,000 명개인을대상으로, 2012 년에는 4,432 가구및 10,319 명개인을대상으로미디어기기보유현황,
More informationWHY JAPAN? 5 reasons to invest in JAPAN 일본무역진흥기구(JETRO) www.investjapan.org Copyright (C) 2014 JETRO. All rights reserved. Reason Japan s Re-emergence 1 다시 성장하는 일본 아베노믹스를 통한 경제 성장으로 일본 시장은 더욱 매력적으로 변모하고
More informationISSN 2234-3873 VOL 18-4 2018.4 FOCUSING ISSUE 혼합현실 (Mixed Reality) 기반산업용협업지원시스템 PD 기술이슈 ISSUE 1 4차산업혁명시대의스마트플랜트엔지니어링 ISSUE 2 전기추진자동차 (xev) 에너지저장시스템기술동향 ISSUE 3 자율운항선박기술동향과산업전망 ISSUE 4 운전자감성인지능동형내장재모듈기술동향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Chap 2 Introduction to Digital Rights Management I. 디지털환경과저작권 II. CCL(Creative Commons License) III. Digital Watermarking IV. Digital Fingerprinting Q & A I. 디지털환경과저작권 저작권 (copyright) 개요 저작권정의 저작자가자기저작물에대해가지는배타적인법적권리
More information맘톡어플 & 맘톡 SNS 광 고 소 개 서 I n d e x 서비스소개 - 특징 - 어플 & SNS 통계수치
2018. 11 맘톡광고소개서 맘톡어플 & 맘톡 SNS 광 고 소 개 서 I n d e x 서비스소개 - 특징 - 어플 & SNS 통계수치 - 3 - I. 서비스소개 01. 특징 02. 어플 & SNS 통계수치, - 4 - I. 서비스소개 01. 특징 02. 어플 & SNS 통계수치 0 ~7 2015. 11 구분임신 -12개월 12-24개월 25-36개월 주요내용
More informationC++ Programming
C++ Programming 예외처리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예외처리 2 예외처리 예외처리 C++ 의예외처리 예외클래스와객체 3 예외처리 예외를처리하지않는프로그램 int main() int a, b; cout > a >> b; cout
More information6월1일자(2007).hwp
미국인터넷동영상서비스현황과사업자 12) * 1. 개요 인터넷을통한동영상서비스활용이증가하고있는가운데 UGC를중심으로한인터넷동영상사이트와수익다각화를위해온라인에진출하고있는전통미디어들간의경쟁이매우치열하게전개되고있다. 이에본글에서는높은성장세를나타내고있는미국인터넷동영상서비스시장의현황과사업자을살펴보도록하겠다. 2. 현황 (1) 인터넷동영상서비스현황 브로드밴드의확산과 UGC(User
More information저작권기술 Newsletter 2018 년 17 호 3 저작권신기술동향 (Hot Issues on the R&D) 빅데이터기술과저작권 심층동향분석 1 인공지능기술과저작권 심층동향분석 2 클라우드기술과저작권 심층동향분석 3
저작권기술 Newsletter 2018 년 17 호 3 저작권신기술동향 (Hot Issues on the R&D) 빅데이터기술과저작권 심층동향분석 1 인공지능기술과저작권 심층동향분석 2 클라우드기술과저작권 심층동향분석 3 클라우드기술과저작권 심층동향분석 3 기술분야 : 저작권관리기술 적용시장 : 저작물유통시장 기술의정의 클라우드컴퓨팅 (cloud computing)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