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선과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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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AR/VR 기술의진화와가치 김휴대매니저 SK 텔레콤종합기술원 0

2 AR/VR MR? Reality Virtual Reality Augmented Reality Mixed Reality 1

3 AR/VR MR? Virtual Reality Augmented Reality Mixed Reality 2

4 AR/VR MR? Virtual Reality Augmented Reality 3

5 AR/VR 이주목받는이유 Interface Reality Virtual 4

6 AR/VR 이주목받는이유 Internet of Things 5

7 AR/VR 이주목받는이유 시각의중요성 VS 6

8 AR/VR 이주목받는이유 시각 (+a) 을속인다 직관적 7

9 AR/VR 이주목받는이유 시각이외의감각 8

10 VR 이추구하는사용자경험의궁극적인목표 실제현실 가상현실 시 공간을뛰어넘는경험을제공하여, 사용자가가상을진짜처럼느끼도록하는것 9

11 AR 이추구하는사용자경험의궁극적인목표 현실에있는가상정보를현실처럼느끼도록있도록하는것 10

12 VR HMD(Head Mounted Display) 스마트폰탑재형 PC 연결형 All-in-one 11

13 AR Glass 12

14 AR 의역사 1993 Augmented Reality coined by Tom Caudell 1993 NaviCam by Jun Rekimoto 1999 ARToolkit by Hirokazu K ato and Mark Bilinghust 2012 Google Glasses 2015 Microsoft HoloLens Pepper s Ghost 1997 MARS by Steve Feine r 2009 Layar 2014 Google invests Magic Leap 2016 Niantic Lab. Nintendo 13

15 VR 의역사 1968 Ultimate Display by Ivan Sutherland 1993 Sega announces VR HMD 2003 Second Life by Linden Lab GearVR Consumer Version ($99) 2016 Facebook Social VR Sensorama by Morton Heilig 1987 Virtual Reality coined by Jaron Lanier Facebook acquired Oculus Google Cardboard 발표 Oculus Rift 출시 ($599) HTC Vive 출시 ($799) Oculus Rift DK2 출시 Sony PSVR 출시 ($499) 14

16 AR/VR 주요기술 Virtual Reality Augmented Reality Display Tracking Rendering Interaction Contents 15

17 Head Mounted Displays HMD 의진화가 AR/VR 시장의성장을견인하고있으며, Global Player 들은플랫폼주도를위해직접 HMD H/W 를개발하고있음 PC based HMD Monocular type Oulus HTC Vive Playstation VR Google glasses Vusix M300 Refractive Vusix M3000 Mobile based HMD Binocular type Gear VR Daydream Cardboard Epson Moverio BT-300 ATHEER Air Glasses ODG R-7 Smart Glasses Stand-alone Visor Type SULON IDEALENS K2 Intel Alloy Microsoft Hololens Meta2 Daqri 16

18 Sensors Pose 와 Display 간의최소 Delay 17

19 Occlusion 18

20 User Interface 기술 Screen Touch Eye Tracking Haptic Feedback (GloveOne, Teslasuit, DextaRobotics) Voice Recognition Controller (Oculus Touch) Gesture Recognition Electromyogram(EMG) VR Treadmill & Simulator 19

21 AR/VR 시장전망 AR/VR 시장은 Device 를중심으로 21 년 $108B 수준으로성장할것으로예상되며, 초기는 VR 중심으로시장이형성되고 19 년경부터는 AR 시장의규모가 VR 을능가할것으로전망됨 [ AR/VR Revenue Forecast ] [ AR/VR 기기별성장전망 ] Source: Digi-Capital AR/VR Report

22 VS VS 21

23 AR Industry Landscape AR 은시장초기단계로독보적 No.1 업체는부재한상황이며, 전영역에걸쳐다양한 Player 들이 시장경쟁중 Source: The Venture Reality Fund, LLC 22

24 VR Industry Landscape VR 은 AR 대비보다성숙한시장으로다양한 Contents 업체들이시장에서활동중 Source: The Venture Reality Fund, LLC 23

25 IAR/VR M&A 동향 최근몇년간 Google, Apple, Facebook 등의 Big Player 들은 AR/VR 관련전문기업을인수하며 다가올미래 AR/VR 생태계의주도권을확보하기위한준비를진행중임 Source: 24

26 Google & Facebook Google 은 Tango 와 Daydream 을통해 AR/VR Platform 강화를위해노력중이며, Facebook 은 Oculus 를기반으로 AR/VR 을핵심요소로 Social Platform 확장을시도중임 [ Google ] [ Facebook ] Daydream: Android based Global VR Platform Evolution to New Media Platform AR VR 은경험에대한진화된공유방법 Tango: Mobile AR Computing Platform 25

27 MS & Magic Leap 본격적인 AR 시대의도래를위해서는사용성과현실감이우수한 AR Glass 의등장이필수요소이며, Microsoft 와 Magic Leap 은혁신적인 Device 를선보이며기대감을높이고있음 [ Microsoft ] [ Magic Leap ] Hololens: Windows powered AR Glass Device 200 개이상의 AR 광학기술특허보유 제품출시이전에 $1.4B 투자유치 26

28 Game & Entertainment AR/VR 기술은시간과공간을뛰어넘는상상을현실화할수있어, Game & Entertainment 영역을혁신할것임 THE VOID The VOID (Vision of Infinite Dimensions) 27

29 Education Education AR/VR 은기존교육컨텐츠의보조재역할을하거나새로운형태의실감나는컨텐츠제작을가능하게하여 정보전달효과를높일수있음 AR Book - 한울네오텍 SK 방과후학교 VR 체험 AustAR Labs Hololens Medical Education Scenario 28

30 Marketing & Event App 과현실을엮어주는 AR 기술을이용하여제품홍보나프로모션이벤트, 매장방문유도등 마케팅측면의활용가치가높음 현대카드 JOKER IKEA AR 카탈로그 tvn I m PD 이벤트 Alexa Mall Berlin 2016 베스킨라빈스핑크스푼헌터 29

31 Industry Application AR/VR 은 Industry 의효율적이고안전한작업환경을제공하여생산성향상에기여할수있음 Virtual Training Remote Assist Productivity Enhancement 30

32 Communication AR/VR 은원격에있는사람과마치같은공간에서소통하는것과같은경험을제공할것임 SK Telecom T real Telepresence SK Telecom Remote Collaboration Microsoft Holoportation Immersive 3D Telepresence Research 31

33 Social Service 현재의 Social Service 는 Text, Image, Video 에서 AR/VR 경험공유형태로진화할것으로예상 SNOW 1. 대상이미지촬영 2. 콘텐츠배치 3. AR 서비스실행 SK Telecom AR/VR 저작 / 공유서비스 Facebook Social VR 32

34 감사합니다.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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