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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주최측의필요에의해별도로제공된툴을이용해서대회를진행해야할경우참가선 수들은이에따라야한다. 3 참가선수의자격 3.1 참가선수의나이제한은만 12세이상으로규정한다. (2005년생으로예선시작일기준으로해당날짜이전출생자 ) 3.2 참가선수는예선당일유효한본인명의의아시아서버대한민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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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Transcription:

버전 17.05; 2017 년 4 월 15 일 경기규정집

목차 1. 팀멤버참가자격... 5 1.1 선수의나이... 5 1.2 거주지역... 5 1.3 참가금지조건... 5 2. 상금... 5 2.1 대회상금... 5 2.2 2017 월드챔피언십연계... 6 3. 선수구성규정... 8 3.1 용어의정의... 8 3.2 선수구성요건... 8 3.3 일곱번째선수요건... 8 3.4 유효선수구성 / 일곱번째선수확정... 9 3.5 선수명단제출... 9 3.6 코치... 11 3.7 선수교체... 11 3.8 팀이름, 팀태그및선수이름... 11 4. 선수가사용하는장비... 12 4.1 MSI 제공장비... 12 4.2 선수개인장비또는팀소유장비... 12 4.3 장비교체... 13 4.4 선수와코치의복장... 13 4.5 컴퓨터프로그램및사용... 13 4.6 클라이언트계정... 14 버전 17.05; 2017 년 4 월 15 일 1

4.7 오디오컨트롤... 14 4.8 장비변조... 14 5. 대회장과대회구역배치... 15 5.1 일반적대회장이용... 15 5.2 경기구역... 15 5.3 연습구역... 15 5.4 기타팀멤버대기구역... 15 6. 리그구성... 16 6.1 일정... 16 6.2 플레이-인그룹스테이지... 16 6.3 플레이-인토너먼트스테이지... 17 6.4 그룹스테이지... 19 6.5 그룹토너먼트스테이지... 23 6.6 그룹결승전... 23 7. 경기진행과정... 24 7.1 일정변경... 24 7.2 스튜디오도착... 24 7.3 심판의역할... 24 7.4 대회패치... 24 7.5 경기전설정... 25 7.6 게임설정... 26 7.7 픽 / 밴단계및진영선택... 27 8. 게임규정... 30 8.1 용어의정의... 30 버전 17.05; 2017 년 4 월 15 일 2

8.2 기록게임 (Game of Record)... 30 8.3 플레이중단... 30 8.4 게임재시작... 32 8.5 판정승... 33 8.6 게임후진행사항... 34 8.7 경기후진행사항... 34 9. 선수행동수칙... 36 9.1 대회행동수칙... 36 9.2 프로답지못한행동... 39 9.3 도박참여... 40 9.4 페널티대상... 40 9.5 페널티... 41 9.6 퍼블리싱권... 41 10. 돌발상황시규정적용... 42 10.1 최종결정... 42 10.2 규정변경... 42 10.3 MSI 의권한... 42 버전 17.05; 2017 년 4 월 15 일 3

소개및목적 본 2017 미드시즌인비테이셔널 ( 이하 'MSI') 의공식규정집 ( 이하 ' 규정집 ') 은 2017 년 MSI 참가자격을얻은각팀과해당팀의매니저, 코치, 선수및기타스탭에게적용된다. MSI 출전권은한국, 북미, 유럽, 중국본토, LMS 지역 ( 대만 / 홍콩 / 마카오 ), SEA, 브라질, 북라틴아메리카, 남라틴아메리카, 일본, 터키, CIS, 오세아니아 13 개프로리그의 1 위팀에게부여된다. 본규정집은 2017 MSI 에만적용되며, 기타리그오브레전드 ( 이하 'LoL' 혹은 ' 게임 ') 조직경기및토너먼트, 대회등에는적용되지않는다. 또한명시된모든규정은 MSI 출전팀에게적용된다. 미국델라웨어주의유한회사인 League of Legends esports Federation LLC 는 MSI 에서사용되는규정을통일하고표준화하기위해 LoL 대회의공식규정집을 마련했다. 본규정집은 LoL 프로플레이및프로레벨에서플레이하는팀간의공정한경쟁을위해 MSI 에서준비한시스템의무결성을보장하기위한목적으로작성되었다. 표준화된규정집은팀, 선수, 코치, 매니저등 LoL 프로플레이에참여하는모든관련자를위한것이다. 본규정집은선수에대한경쟁을제한하지않는다. 선수와팀간의계약조건은각팀및 해당선수가결정한다. 버전 17.05; 2017 년 4 월 15 일 4

1. 팀멤버참가자격 다음조건을충족하는선수만이 MSI 에참가할수있다. 1.1 선수의나이 17 번째생일이지나지않아만 17 세가되지않은선수는 MSI 에참가할수없다. 1.2 거주지역 각선수는 MSI 에서대표하는지역의거주자요건을충족시켜야한다. 1.3 참가금지조건 책임자, 매니저, 코치, 선발선수및예비선수 ( 이하 ' 팀멤버 ') 는 MSI 시작시또는대회기간중 Riot Games Inc.( 이하 'RGI'), League of Legends esports Federation LLC 또는해당계열사의직원이어서는안된다. ' 계열사 ' 는소유또는지배하거나, 소유주의소유또는지배하에있거나, 소유주와공동소유또는지배하에있는모든개인또는기타독립체로정의된다. ' 지배 ' 는그와같은독립체의책임자, 운영자, 관리자또는위탁관리자를직접또는간접적으로선출, 임명또는승인하는권력을통해또는다른방법으로독립체의정책또는관리를어떠한방법으로든결정하는권한을의미한다. 2. 상금 2.1 대회상금 (i) 본토너먼트주최자의기여금미화 250,000 달러와 (ii) MSI 와관련해지정된특정디지털상품의매출액중최소미화 750,000 달러가되도록보장된일정비율로구성되어, 토너먼트주최자가최소미화 1 백만달러로보장하는총상금액 ( 이하 ' 총상금액 ') 을정해진비율로나누어 MSI 의상금을지급한다. 2017 MSI 챔피언은총상금액의 40% 를받으며 5 전 3 선승제의결승에서승리하는팀이 MSI 챔피언이다. 2 위팀은총상금액의 20% 를, 3 위와 4 위팀은각각총상금액의 10% 를상금으로받는다. 5 위및 6 위팀 ( 즉, 그룹스테이지에서토너먼트스테이지로진출하지못한두팀 ) 은각각총상금액의 5% 를상금으로받는다. 7 위팀 ( 즉, 플레이-인토너먼트스테이지에서그룹스테이지로진출하지못한팀 ) 은총 버전 17.05; 2017 년 4 월 15 일 5

상금액의 2.5% 를상금으로받는다. 8 위와 9 위팀 ( 즉, 각플레이-인그룹에서 2 위로스테이지를마감하는팀 ) 은각각총상금액의 1.5% 를상금으로받는다. 10 위와 11 위팀 ( 즉, 각플레이-인그룹에서 3 위로스테이지를마감하는팀 ) 은총상금액의 1.25% 를상금으로받는다. 마지막으로, 12 위와 13 위팀 ( 즉, 각플레이- 인그룹에서최하위로스테이지를마감하는팀 ) 은각각총상금액의 1% 를상금으로받는다. 8 위에서 13 위사이팀중어느팀이라도 MSI 플레이-인스테이지의승패수가동일해 8 위와 9 위및 / 또는 10 위와 11 위및 / 또는 12 위와 13 위의구분이뚜렷하지않은경우, 동률을기록한팀들의총상금액비율을합한다음나누어갖는다. 예를들어, 8 위팀이 5 승 3 패 ( 다섯번의승리와세번의패배 ) 를기록하고 9 위팀이 4 승 4 패, 10 위팀이 4 승 4 패, 11 위팀이 2 승 6 패, 12 위팀이 2 승 6 패, 13 위팀이 0 승 8 패를기록했다면 9 위와 10 위팀이각각총상금액의 1.375%((1.5% + 1.25%)/2) 를받고 11 위와 12 위팀은각각총상금액의 1.125%((1.25% + 1%/2)) 를받는다. 순위 총상금액대비상금비율 최소상금 챔피언 40% 미화 400,000달러 2위 20% 미화 200,000달러 3위및 4위 각각 10%( 총 20%) 각각미화 100,000달러 5위및 6위 각각 5%( 총 10%) 각각미화 50,000달러 7위 2.5% 미화 25,000달러 8위및 9위 각각 1.50%( 총 3.0%) 각각미화 15,000달러 10위및 11위 각각 1.25%( 총 2.5%) 각각미화 12,500달러 12위및 13위 각각 1%( 총 2%) 각각미화 10,000달러 2.2 2017 월드챔피언십연계 MSI 종료시최상위 4 팀은월드챔피언십그룹스테이지의최상위시드 4 개를 배정받는다. 또한, 브라질, CIS, 일본, 북라틴아메리카, 남라틴아메리카, 오세아니아, SEA 및터키 ( 즉, 플레이-인스테이지에참여하는여덟지역 ) 중최상위지역이월드챔피언십시드를추가로확보합니다. 즉, 1 번시드는월드챔피언십그룹스테이지에서경기를시작하고새시드 ( 지역의 2 번시드 ) 는월드챔피언십플레이- 버전 17.05; 2017 년 4 월 15 일 6

인스테이지에서경기를시작하게된다. 브라질, CIS, 일본, 북라틴아메리카, 남라틴아메리카, 오세아니아, SEA 및터키중두지역이 MSI 에서 4 위권안에들면두 1 번시드모두월드챔피언십그룹스테이지에서최상위시드로, 2 번시드는월드챔피언십플레이-인스테이지에서경기를시작하며월드챔피언십플레이-인스테이지의나머지팀은이에따라조정된다. MSI 에서의성적으로팀이월드챔피언십진출권을확보하는것은아니다. MSI 의 결과는월드챔피언십그룹스테이지조추첨시지역의풀배정에만영향을미친다. 버전 17.05; 2017 년 4 월 15 일 7

3. 선수구성규정 3.1 용어의정의 3.1.1 게임. 소환사의협곡맵에서다음중한가지상황이먼저발생하여승자가결정될때까지플레이되는인스턴스하나를뜻한다. (a) 최종목표 ( 넥서스파괴 ) 완수, (b) 한팀의항복, (c) 팀몰수패, (d) 심판의판정승 ( 제 [Fill In] 항참조 ) 3.1.2 경기. 한팀의전체게임의과반수에서승리할때까지 ( 예 : 3 게임중 2 게임 승리 ('3 전 2 선승 '), 5 게임중 3 게임승리 ('5 전 3 선승 ')) 플레이되는 게임의세트를뜻한다. 3.2 선수구성요건 MSI 기간동안각팀은항상선발라인업선수 ( 이하 ' 선발선수 ') 5 명, 교체 선수 ( 이하 ' 예비선수 ') 1 명, 코치 1 명체제 ( 통칭 ' 유효선수구성 ') 를유지해야한다. 경기시유효선수구성을유지하지못하면페널티를받는다. 3.3 일곱번째선수요건 3.3.1 팀은 (i) 선발선수가세명의거주자선수와두명의비거주자선수로구성되어있고 (ii) 팀의예비선수가비거주자선수일경우, 두번째교체선수 ( 이하 " 일곱번째선수 ") 를반드시두어야한다. 이때일곱번째선수는거주자여야한다. 일곱번째선수요건은거주자선수가 MSI 에서경기하지못하는상황에처하고선발선수에비거주자선수를세명이상두지못하는규정으로인해팀이비거주자예비선수로팀을구성할수없게되는일을방지하기위함이다. 3.3.2 일곱번째선수의 MSI 참가관련비용을팀이전액부담하기로동의하는 경우, 팀이일곱번째선수를두는것을허용한다. 3.3.3 일곱번째선수는유효선수구성의일부가아니며팀은유효선수구성에속한선수가 (i) 병, (ii) 경기불능상태, (iii) 개인적긴급상황 ( 즉, 가족의사망등 ), (iv) MSI 운영진이긴급한상황이라판단하는기타모든상황으로인해경기에참가할수없는경우가아니라면일곱번째선수를유효선수구성에포함시킬수없다. 유효선수구성에속한선수가일곱번째선수로교체되는경우, MIS 운영진의허가없이는교체된선수가 버전 17.05; 2017 년 4 월 15 일 8

그해 MSI 의이후경기에전혀참여할수없게된다. 운영진의허가는 매우드문상황에서만내려진다. 3.3.4 팀이본규정에따라일곱번째선수를두어야하는경우, 일곱번째 선수가경기장에있지않을시팀은페널티를받게된다. 3.4 유효선수구성 / 일곱번째선수확정 팀은유효선수구성 ( 선발선수 + 예비선수 ) 및일곱번째선수명단을확정하고 해당하는경우다음과같이지역리그에제출해야한다. 3.4.1 플레이-인그룹스테이지에서경기를시작하는팀 ( 브라질, CIS, 일본, 북라틴아메리카, 남라틴아메리카, 오세아니아, SEA, 터키 ) 의경우, MSI 선수구성이지역리그가지정한선수구성확정날짜또는지정된날짜가없는경우 2017 년 4 월 18 일중이른날짜에확정된것으로간주된다. 3.4.2 플레이-인토너먼트스테이지에서경기를시작하는팀 (LMS 및북미 ) 의경우, MSI 선수구성이지역리그가지정한선수구성확정날짜또는지정된날짜가없는경우 2017 년 4 월 25 일중이른날짜에확정된것으로간주된다. 3.4.3 그룹스테이지에서경기를시작하는팀 ( 중국, 유럽및한국 ) 의경우, MSI 선수구성이지역리그가지정한선수구성확정날짜또는지정된날짜가 없는경우 2017 년 5 월 2 일중이른날짜에확정된것으로간주된다. 3.5 선수명단제출 각팀은 MSI 시작전선발선수 5 명과예비선수 1~2 명으로구성된선수명단을제 3.4 항에명시된대로 MSI 운영진에제출해야한다. 대회기간중선발라인업을변경하고자하는팀은새라인업을적용하고자하는날짜이전에가급적빨리요청서를제출해야한다. MSI 플레이-인스테이지에서팀의대회첫날첫경기선발라인업변경요청은반드시 2017 년 4 월 27 일 10:00pm( 현지시간 ) 전까지이루어져야한다. 또한이러한요청은지정된코치에의해이루어져야한다. 각대회단계의첫날을제외한다른날첫경기의선발라인업변경요청은한주의마지막날이아닌경우방송종료후한시간이내에이루어져야한다. MSI 플레이 - 인토너먼트스테이지의경우팀의선발라인업변경요청은반드시 팀의경기전날 10:00 pm( 현지시간 ) 전까지이루어져야한다 ( 즉, 5 월 3 일경기가 버전 17.05; 2017 년 4 월 15 일 9

있는팀은 2017 년 5 월 2 일 10:00 pm( 현지시간 ), 5 월 4 일경기가있는팀은 2017 년 5 월 3 일 10:00 pm( 현지시간 )). 플레이-인결승스테이지의경우팀의선발라인업변경요청은반드시 2017 년 5 월 5 일 10:00 pm( 현지시간 ) 전까지이루어져야한다. MIS 그룹스테이지의경우, 팀의대회첫날첫경기선발라인업변경요청은반드시 2017 년 5 월 9 일 10:00 pm( 현지시간 ) 전까지이루어져야한다. 또한이러한요청은지정된코치에의해이루어져야한다. 각대회단계의첫날을제외한다른날첫경기의선발라인업변경요청은한주의마지막날이아닌경우방송종료후한시간이내에이루어져야한다. MSI 그룹토너먼트스테이지의경우, 첫번째경기의선수명단은 2017 년 5 월 18 일 11:59pm( 현지시간 ) 전까지이루어져야한다. 그룹결승진출시첫번째경기의선수명단은 2017 년 5 월 20 일 11:59pm( 현지시간 ) 전까지이루어져야한다. 선발선수변경요청시 MSI 운영진에서요구하는팀및팀멤버들에관한 개인정보를함께제출해야한다. 여기에는팀멤버들의게임상이름도포함된다. ( 원하는표기방식과대소문자구분여부등 ) 버전 17.05; 2017 년 4 월 15 일 10

3.6 코치 각팀에는반드시한명의지정된코치가있어야한다. 선발선수, 예비선수, 챌린저시리즈팀의현역선수, 프로팀혹은챌린저팀의매니저는코치를맡을수없다. 지역리그규정상코치보유가의무사항이아닌경우코치가매니저를겸할수있다. 코치는하나의단체만대표할수있다. 또한소속팀이참여하는모든경기를현장에서관전해야한다. 만약비상상황으로인해코치가경기현장에나올수없는경우 GM 이임시코치를배정하여코치를대리하게한다. 코치가경기현장에나타나지않는경우해당팀은페널티의대상이된다. 3.7 선수교체 팀의그날첫번째경기종료후선수를교체하고자할경우, 다음예정게임시작 ( 픽 / 밴과정이시작되면다음게임이시작된것으로간주 ) 전에주심에게선수교체를신고해야한다. 이때다음예정게임이란선수를교체하려는팀의다음게임이아니라다음순서로방송예정인게임을뜻한다. 또한경기중에는한명의선수교체가가능하다. 각팀은게임이끝난직후, 넥서스가파괴되고 5 분이내에 MSI 운영진에게선수교체를알리고승인받아야한다. 예컨대두번째게임에서선수교체를원하는경우코치는첫번째게임이종료되고 5 분이내에 MSI 운영진에게선수교체를알려야한다. 3.8 팀이름, 팀태그및선수이름 토너먼트기간동안각팀은선수들의소환사명앞에 2~3 자로이루어진태그를 붙일수있다. 태그는대문자및숫자 (0~9) 로만구성되어야한다. 소환사명은대문자, 소문자, 숫자 (0~9), 밑줄 (_) 로만구성되어야하며단어사이의띄어쓰기는한칸이상할수없다. 소환사명은띄어쓰기포함 12 자를초과할수없다. 기타특수문자는팀이름, 소환사명, 태그에사용할수없다. 각팀은하나의브랜드만소환사명에포함시킬수있다. 욕설및외설적인표현, LoL 챔피언과유사한이름, 특정상품혹은서비스명과유사하여혼란을불러일으킬수있는이름등은소환사명혹은팀이름으로사용할수없다. 모든팀태그, 팀이름, 소환사명은경기에서사용전 MSI 운영진의허가를받아야 한다. 이름변경은불가피한경우를제외하고는허용되지않으며, 변경시에는 MSI 경기전 MSI 운영진에게반드시허가를받아야한다. 버전 17.05; 2017 년 4 월 15 일 11

4. 선수가사용하는장비 4.1 MSI 제공장비 MSI 운영진은모든공식 MSI 경기에서참가선수에게다음범주의장비를 제공하며, MSI 참가선수는해당장비만을사용한다. 4.1.1 PC 및모니터 4.1.2 핸드워머 4.1.3 헤드셋및 / 또는이어폰및 / 또는마이크 4.1.4 테이블및의자 MSI 참가선수의요청이있을경우 MSI 운영진은다음범주의장비를모든공식 MSI 경기에서사용할수있도록제공한다. 4.1.5 PC 키보드 4.1.6 PC 마우스 4.1.7 마우스패드 MSI 에서제공하는모든장비는 MSI 운영진의전적인재량에따라선택, 선별및 결정된다. 4.2 선수개인장비또는팀소유장비 선수는다음범주의개인또는팀소유장비를경기구역안으로반입하여공식 MSI 경기진행중사용할수있다. 4.2.1 PC 키보드 4.2.2 PC 마우스및코드홀더 4.2.3 PC 마우스패드 경기구역에서선수는 MSI 에서제공한것이외에어떠한헤드셋, 이어폰및 / 또는마이크도경기구역안으로가져오거나, 사용하거나, 착용해서는안된다. 단, 팀스폰서의제품으로서, 플러그에서분리되어있고, 전원이공급되지않으며, 어떠한종류의배터리도없는상태로유지되고, 장식적인성격이아닌어떠한용도로도사용되지않는한, 선수개인또는팀소유의보조헤드셋을목에두른형태로착용할수있다. 보조헤드셋에마이크가있는경우에는완전히비활성화된상태또는 ' 꺼짐 ' 상태로계속유지되어야한다. 버전 17.05; 2017 년 4 월 15 일 12

선수개인또는팀소유의모든장비는승인을위해사전에 MSI 운영진에게제출해야한다. 승인된장비는경기전까지 MSI 운영진이관리한다. 승인을받지않은장비또는 MSI 운영진이불공정한경쟁우위를제공한다고판단하는장비는사용할수없으며, 이경우선수는 MSI 에서제공하는장비를사용해야한다. MSI 운영진은재량에따라대회의보안, 안전, 운영효율또는효과와관련된이유로개인장비의사용을허락하지않을수있다. 해당장비가라이엇게임즈또는 LoL 과경쟁관계에있는회사또는브랜드의 이름, 유사성또는로고를포함하거나표시하는경우, 어떠한선수개인또는팀 소유의하드웨어나장비도경기구역안으로가져올수없다. 4.3 장비교체 MSI 운영진이장비또는기술문제라고판단하는경우, 선수또는 MSI 운영진은언제든지해당상황에관한기술검토를요청할수있다. MSI 기술자가필요에따라문제를진단하고해결한다. 기술자는재량에따라 MSI 운영진이장비교체를명령하도록요청할수있다. 모든장비교체에관한결정은전적으로 MSI 운영진의재량에따른다. 선수가개인소유의대체장비를사용하고자한다면 MSI 운영진의사전허가를획득하여야하며그렇지않을경우 MSI 운영진이제공하는대체장비를사용해야한다. 4.4 선수와코치의복장 선수는모든 MSI 경기와 MSI 가주관하는경기전및경기후인터뷰가진행되는동안공식팀유니폼을착용해야한다. 별도의팀규정이없는경우선수는 MSI 이벤트및관련행사에서항상바지와발가락부분이트이지않은신발, 팀명이적힌상의를착용해야한다. 모든선발선수는셔츠, 져지, 재킷, 바지등복장을통일해서착용한상태로게임에임해야한다. 구체적으로추리닝바지, 운동복바지및 / 또는잠옷바지는 MSI 운영진의사전허가를받는경우를제외하면적절한복장으로간주되지않는다. 이러한경우착용하는셔츠및기타모든의복에는아래제 9 항에명시된제한사항이적용되며, MSI 운영진의검토및재량에따른다. 또한 MSI 운영진이모든복장에관한최종허가권을갖는다. 코치는대회중적절한복장을착용해야하며, 이복장은 MSI 운영진의허가를받을 필요가있다. 운동복, 운동화, 팀명이적힌복장 ( 져지등 ) 은적절한복장에 포함되지않는다. 4.5 컴퓨터프로그램및사용 버전 17.05; 2017 년 4 월 15 일 13

선수본인소유의프로그램을설치하는것은금지되며, MSI 에서제공하는 프로그램만을사용해야한다. 4.5.1 음성채팅. 음성채팅은 MSI 에서제공하는헤드셋에서사용되는자체시스템을통해서만제공된다. 제 3 자음성채팅소프트웨어 ( 예 : Skype) 는사용할수없다. MSI 운영진은 MSI 의재량에따라팀의오디오를모니터링할수있다. 4.5.2 소셜미디어및통신. MSI 컴퓨터를사용하여소셜미디어또는통신사이트를보거나해당사이트에게시물을등록하는것은금지된다. 여기에는 Facebook, Twitter, 온라인포럼 / 게시판, 전자메일이포함되지만이에국한되지않는다. 4.5.3 비필수장비. 어떠한이유로든 MSI 컴퓨터에휴대폰, 휴대용저장장치, MP3 플레이어등비필수장비를연결하는것은금지된다. 4.6 클라이언트계정 MSI 에서는선수에게대회클라이언트계정을제공한다. 이계정의소환사설정은 본인이직접세팅해야한다. 계정의소환사이름은 MSI 운영진의승인을받은해당 선수의공식대회용소환사명으로설정해야한다. 4.7 오디오컨트롤 선수는볼륨레벨을최소설정이상으로유지해야하며, 이는컨트롤에명확하게 표시된다. MSI 운영진은재량에따라볼륨레벨이너무낮다고판단되는경우 선수에게볼륨을더높게조정할것을요구할수있다. 헤드폰은선수의귀에직접착용해야하며게임이지속되는동안그상태를유지해야한다. 선수는어떠한방법으로도헤드폰의올바른착용을방해하거나, 헤드폰과선수의귀사이에모자, 스카프, 기타의복등어떠한물품도배치할수없다. 4.8 장비변조 선수는경기가시작한후다른팀동료가소유하거나제공받은장비를만지거나 다뤄서는안된다. 장비관련지원이필요한선수는 MSI 운영진에게지원을 요청해야한다. 버전 17.05; 2017 년 4 월 15 일 14

5. 대회장과대회구역배치 5.1 일반적대회장이용 사전에 MSI 운영진에게달리승인을받지않는한, 공식 MSI 경기장소의제한 구역은승인을받은 MSI 참가팀멤버만이용할수있다. MSI 경기참석허가는 전적으로 MSI 의재량에따른다. 5.2 경기구역 ' 경기구역 ' 은경기플레이에사용되는대회용 PC 를둘러싼인접구역으로 구성된다. 경기가진행되는동안경기구역에는팀멤버중현재플레이중인선발 선수만있어야한다. 5.2.1 팀매니저. 매니저는경기준비단계중에는경기구역에들어갈수 있지만, 픽 / 밴단계이전에경기구역에서나와야하며경기가종료될 때까지다시들어갈수없다. 5.2.2 무선장치. 선수들이픽 / 밴단계, 일시정지, 일시정지후경기재개, 세트게임사이휴식시간을비롯하여현재플레이에참가하는동안에는휴대폰, 태블릿등무선장치를어떠한상태이든 ( 전원이꺼진상태포함 ) 직접소지하거나무대에둘수없다. 발각되면 MSI 운영진은경기장에서장치를회수하고경기가종료된후선수에게돌려주며선수는운영진의재량에따라페널티의대상이될수있다. 5.2.3 음식및음료제한경기구역에서음식은허용되지않는다. 음료는라이엇게임즈가제공한부착된, 재밀봉이가능한용기에담긴경우에만경기구역에가지고들어갈수있다. MSI 운영진은요청이있을시이와같은용기를선수에게제공한다. 5.3 연습구역 연습구역 (' 그린룸 ' 이라고도함 ) 에는선수들이자신의공식경기가시작되기전에 연습할수있도록 MSI 에서지정한 PC 가준비된다. 연습구역은팀멤버만사용할 수있으며 MSI 운영진이재량에따라이용을허락할수있다. 5.4 기타팀멤버대기구역 버전 17.05; 2017 년 4 월 15 일 15

기타팀멤버대기구역은선수들이경기구역외별도의공간에서휴식을취하고친목을도모할수있도록대회장소내에마련된구역으로, MSI 운영진이시기에따라정한다. MSI 운영진이달리특별권한을부여하지않는한, 해당구역은팀멤버만이용할수있다. 6. 리그구성 6.1 일정 6.1.1 플레이-인그룹스테이지 (4 월 28 일 ~ 5 월 1 일 ) 6.1.2 플레이-인토너먼트스테이지 (5 월 3 일 ~ 5 월 6 일 ) 6.1.3 그룹스테이지 (5 월 10 일 ~ 5 월 14 일 ) 6.1.4 그룹토너먼트스테이지 (5 월 19 일 ~ 5 월 20 일 ) 6.1.5 그룹결승전 (5 월 21 일 ) 6.2 플레이 - 인그룹스테이지 6.2.1 설명. MSI 의첫번째라운드는플레이-인풀을대상으로하여풀리그방식으로치러진다. 출전자격을획득한여덟팀이 MSI 개막전 2 개조 (A 조및 B 조 ) 로나누어진다. 각팀이같은조의다른팀과모두두번씩경기를치르게되며다만, 같은팀과두번연속으로경기를치르지는않는다. 각게임에서진영선택은사전에무작위로결정한다. 각팀은같은조의상대마다파랑진영과빨강진영에서한번씩플레이하게된다. 6.2.2 타이브레이커. 플레이-인그룹스테이지결과두팀이동률을이룬경우, 상대전적을승자결정에먼저고려한다. 두팀의상대전적도같은경우, 승자결정게임을한번진행해최종순위를결정한다. 승자결정게임은플레이-인그룹스테이지의마지막게임이후에열린다. 동률을이룬팀끼리승자가결정될때까지경기를치른다. 한조에서 3 개이상의팀이동률을이룬경우에는동률을이룬모든팀간의상대전적을각각고려한다. 어느한팀이동률을이룬다른모든팀과의상대전적에서더좋은기록을보유한경우 ( 게임의 50% 이상에서승리한경우 ), 해당승자결정단계에서배정가능한가장높은시드가자동으로부여되고, 나머지팀들간에새로운승자결정단계가선언된다. 승자결정단계에서다른모든팀과의상대전적에서더좋은기록을 보유한팀이없는경우다음방법이사용된다. 버전 17.05; 2017 년 4 월 15 일 16

6.2.3 3 개팀동률 : 3 개이상의팀이동률을이룬경우에는동률을이룬모든팀간의상대전적을각각고려한다. 어느한팀이동률을이룬다른모든팀과의상대전적에서더좋은기록을보유한경우 ( 게임의 50% 이상에서승리한경우 ), 해당승자결정단계에서배정가능한가장높은시드가자동으로부여되고 ( 이에따라승자결정단계의우승팀이됨 ), 나머지팀들간에새로운승자결정단계가선언된다 ( 즉, 남은팀간의상대전적을비교함 ). 예를들어, A 팀이 B 팀에 2 승 0 패를, C 팀에 1 승 1 패를기록했으며 C 팀은 B 팀을상대로 1 승 1 패를한경우, A 팀이동률을이룬팀전체에서총 3 승 1 패를기록한셈이므로승자결정단계의우승팀이된다. 6.2.4 4 개팀동률 : 각팀의승리시누적게임시간에따라싱글일리미네이션방식의대진표가구성된다. 승자결정전은단판승부로치러진다. 시드는승리시게임시간이짧은순서대로배정된다. 4 개팀은 2 개조로나뉘어경기하며, 1 번시드와 4 번시드팀, 2 번시드와 3 번시드팀이대전하게된다. 승자결정전경기에서승리한팀들은게임 3 에서맞붙는다. 그리고승리한팀은그조의우승팀으로서플레이-인토너먼트스테이지에진출한다. Seed #2 Game 1 Winner of Game 1 Seed #3 Seed #1 Game 2 Winner of Game 2 Seed #4 6.3 플레이 - 인토너먼트스테이지 버전 17.05; 2017 년 4 월 15 일 17

6.3.1 설명. A 조와 B 조각각의 1 위팀이플레이-인토너먼트스테이지에진출한다. 진출한두팀은플레이-인토너먼트스테이지로자동시드배정된팀 ( 북미또는 LMS) 중하나와 5 전 3 선승제로경기를치르며대진은플레이-인그룹스테이지종료시무작위로결정된다. 각경기의승자는그룹스테이지에진출한다. 각경기의패자는 5 전 3 선승제로서로경기를치르고, 이대결에서승리한팀은그룹스테이지에진출한다. 버전 17.05; 2017 년 4 월 15 일 18

6.4 그룹스테이지. 6.4.1 설명. 그룹스테이지로자동시드배정된세팀 ( 한국, 중국, 유럽 ) 과플레이-인토너먼트스테이지에서진출한세팀 ( 총칭 " 그룹스테이지팀 ") 은다른팀과모두두번씩경기를치르게되며다만, 같은팀과두번연속으로경기를치르지는않는다. 각게임에서진영선택은사전에무작위로결정한다. 각팀은그룹스테이지상대팀마다파랑진영과빨강진영에서한번씩플레이하게된다. 6.4.2 타이브레이커. 그룹스테이지결과두팀이동률을이룬경우, 상대전적을승자결정에먼저고려한다. 두팀의상대전적도같은경우, 승자결정게임을한번진행해최종순위를결정한다. 승자결정게임은그룹스테이지의마지막게임이후에열린다. 동률을이룬팀끼리승자가결정될때까지경기를치른다. 3 개이상의팀이동률을이룬경우에는동률을이룬모든팀간의상대전적을각각고려한다. 어느한팀이동률을이룬다른모든팀과의상대전적에서더좋은기록을보유한경우 ( 게임의 50% 이상에서승리한경우 ), 해당승자결정단계에서배정가능한가장높은시드가자동으로부여되고, 나머지팀들간에새로운승자결정단계가선언된다. 승자결정단계에서다른모든팀과의상대전적에서더좋은기록을 보유한팀이없는경우다음방법이사용된다. 6.4.3 3 개팀동률 : 3 개이상의팀이동률을이룬경우에는동률을이룬모든팀간의상대전적을각각고려한다. 어느한팀이동률을이룬다른모든팀과의상대전적에서더좋은기록을보유한경우 ( 게임의 50% 이상에서승리한경우 ), 해당승자결정단계에서배정가능한가장높은시드가자동으로부여되고 ( 이에따라승자결정단계의우승팀이됨 ), 나머지팀들간에새로운승자결정단계가선언된다 ( 즉, 남은팀간의상대전적을비교함 ). 예를들어, A 팀이 B 팀에 2 승 0 패를, C 팀에 1 승 1 패를기록했으며 C 팀은 B 팀을상대로 1 승 1 패를한경우, A 팀이동률을이룬팀전체에서총 3 승 1 패를기록한셈이므로승자결정단계의우승팀이된다. 6.4.4 4 개팀동률 : 각팀의승리시누적게임시간에따라싱글일리미네이션방식의대진표가구성된다. 승자결정전은단판승부로치러진다. 시드는승리시게임시간이짧은순서대로배정된다. 4 개팀은 2 개조로나뉘어경기하며, 1 번시드와 4 번시드팀, 2 번시드와 3 번시드팀이대전하게된다. 버전 17.05; 2017 년 4 월 15 일 19

Seed #2 Game 1 Winner of Game 1 Seed #3 Seed #1 Game 2 Winner of Game 2 Seed #4 6.4.4.1 4 개팀이동률로 1 위인경우 : 승자결정전경기에서승리한팀들은게임 3 에서맞붙는다. 그리고승리한팀은그룹토너먼트스테이지 1 번시드를배정받는다. 승자결정전경기패배팀은그룹스테이지 ( 승자결정전제외 ) 경기의승리시누적게임시간에따라그룹토너먼트스테이지의 3 번과 4 번시드를배정받는다. 6.4.4.2 4 개팀이동률로 2 위인경우 : 승자결정전경기에서승리한팀들은각각 2 번과 3 번시드를배정받아준결승전에서맞붙는다. 그룹토너먼트스테이지진영선택은그룹스테이지 ( 승자결정전제외 ) 경기의승리시누적게임시간에따라결정한다. 승자결정전경기에서패배한팀들은게임 3 에서맞붙는다. 게임 3 에서승리한팀은그룹토너먼트스테이지에서 4 번시드를배정받는다. 게임 3 에서패배한팀은토너먼트에서탈락하게된다. 6.4.4.3 4 개팀이동률로 3 위인경우 : 승자결정전경기에서승리한팀들은게임 3 에서맞붙는다. 게임 3 에서승리한팀은그룹토너먼트스테이지에서 3 번시드를배정받는다. 게임 3 에서패배한팀은그룹토너먼트스테이지에서 4 번시드를배정받는다. 승자결정전경기패배팀은토너먼트에서탈락하게되며그룹스테이지 ( 승자결정전제외 ) 경기의승리시누적게임시간에따라 5 위와 6 위로배정된다. 버전 17.05; 2017 년 4 월 15 일 20

6.4.5 5 개팀동률 : 다섯팀은각팀의승리시누적게임시간에따라시드를 배정받는다. 승자결정전은단판승부로치러진다. 시드는승리시게임 시간이짧은순서대로배정된다. 6.4.5.1 5 개팀이동률로 1 위인경우 : 게임시간에따라가장낮은시드를배정받은두개팀이게임 1 에서맞붙게된다. 여기에서패배한팀은토너먼트에서탈락한다. 2 번과 3 번시드를배정받는팀은게임 2 에서맞붙고, 더높은시드를배정받은팀이진영선택권을갖는다. 시간기준에근거하여 1 번시드를배정받은팀과게임 1 에서승리한팀이게임 3 에서맞붙는다. 게임 2 에서승리한팀과게임 3 에서패배한팀이그룹토너먼트스테이지에서맞붙게된다. 게임 3 에서승리한팀과게임 2 에서패배한팀이그룹토너먼트스테이지에서맞붙게된다. 6.4.5.2 5 개팀이동률로 2 위인경우 : 시간기준에근거하여가장높은시드를배정받은팀은그룹토너먼트스테이지에서전체기준 2 번시드를배정받는다. 그후 4 개팀이동률인경우와같은대전표를적용하여나머지시드네개를배정한다. 승자결정전경기에서승리한팀들은게임 3 에서맞붙는다. 게임 3 에서승리한팀은그룹토너먼트스테이지에서 3 번시드를배정받는다. 게임 3 에서패배한팀은그룹토너먼트스테이지에서 4 번시드를배정받는다. 승자결정전경기패배팀은토너먼트에서탈락하게되며그룹스테이지 ( 승자결정전제외 ) 경기의승리시누적게임시간에따라 5 위와 6 위로배정된다. 6.4.6 6 개팀동률 : 여섯팀은각팀의승리시누적게임시간에따라시드를배정받는다. 시간기준에근거하여가장높은시드와그다음시드를배정받은팀은각각 1 번과 2 번시드로그룹토너먼트스테이지에진출한다. 그후 4 개팀이동률인경우와같은대전표를적용하여나머지시드네개를배정한다. 승자결정전경기에서승리한팀들은게임 3 에서맞붙는다. 게임 3 에서승리한팀은그룹토너먼트스테이지에서 3 번시드를배정받는다. 게임 3 에서패배한팀은그룹토너먼트스테이지에서 4 번시드를배정받는다. 승자결정전경기패배팀은토너먼트에서탈락하게되며그룹스테이지 ( 승자결정전제외 ) 경기의승리시누적게임시간에따라 5 위와 6 위로배정된다. 2 팀이동률인경우를비롯모든승자결정전게임에서는각팀의승리시 누적게임시간을기준으로진영선택권을결정한다. 높은시드를 배정받은팀이진영선택권을가진다. 버전 17.05; 2017 년 4 월 15 일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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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그룹토너먼트스테이지 6.5.1 설명. MSI 의다음라운드는 5 전 3 선승제방식으로, 두세트의경기가치러진다. 시드는팀의그룹스테이지성적에따라배정되며, 조별예선에서 1 번시드를배정받은팀과 4 번시드팀, 2 번시드팀과 3 번시드팀이대전하게된다. 또한각경기에서승리한팀들은결승전에서대전하게된다. 6.6 그룹결승전 6.6.1 설명. MSI 의결승경기는 5 전 3 선승제로, 그룹토너먼트스테이지경기 1 의승자와경기 2 의승자가대결하게된다. 또한결승경기의승자는 토너먼트챔피언으로간주되며대회상금을받는다. 버전 17.05; 2017 년 4 월 15 일 23

7. 경기진행과정 7.1 일정변경 MSI 운영진은전적인재량에따라특정날짜내의경기일정을재조정하거나, MSI 경기의날짜를다른날짜로변경하거나, 다른방식으로경기일정을수정할수 있다. MSI 가경기일정을수정하는경우 MSI 는최대한빨리모든팀에공지한다. 7.2 스튜디오도착 MSI 대회에참가하는팀의유효선수구성의구성원은 MSI 운영진이지정한 시간까지스튜디오에도착해야한다. 7.3 심판의역할 7.3.1 책임. 심판은경기플레이전, 도중및직후에발생하는모든경기관련 문제, 문의및상황에관한결정을내릴책임이있는 MSI 운영진이다. 관리사항에는다음이포함된다. 7.3.1.1 경기전팀의라인업확인 7.3.1.2 선수주변장치및경기구역확인및모니터링 7.3.1.3 경기시작선언 7.3.1.4 플레이중일시정지 / 재개명령 7.3.1.5 경기중규정위반에대한처벌명령 7.3.1.6 경기종료및결과확인 7.3.2 심판의처신. 심판은항상프로답게행동해야하며, 공정하게판결을 내려야한다. 선수, 팀, 팀매니저, 책임자또는기타개인에대한선호나 편견을보여서는안된다. 7.3.3 최종판정. 경기중심판이잘못된판결을내리는경우에도심판의결정은절대적이다. 그러나 MSI 운영진은적절한절차에따라공정한판결이내려졌는지를확인하는차원에서경기종료후심판의결정을평가할수있다. 적절한절차에따른판결이아니라고판단되는경우 MSI 운영진은심판의결정을무효화할수있는권한을가진다. MSI 운영진은언제나 MSI 대회중내려진모든결정에대한최종발언권을가진다. 7.3.4 도박금지. 아래제 9 항에나와있는것과같이, LoL 에대한도박을 7.4 대회패치 금지하는모든규정은심판에게도제한없이적용된다. 버전 17.05; 2017 년 4 월 15 일 24

MSI 대회는 7.8 패치버전으로진행한다. 대회에서사용되는패치는 MSI 의재량에 따라변경될수있다. 1 주를초과하는기간동안라이브서비스에서사용할수없었던챔피언은 자동으로제한된다. 수정을거친챔피언의경우 MSI 운영진의재량에따른다. 대회 전팀은제한된챔피언목록을제공받는다. 7.5 경기전설정 7.5.1 설정시간. 선수에게는준비를완전히마칠수있도록경기시간전에일정시간이주어진다. MSI 운영진은선수와팀에예정된설정시간및지속시간을경기일정의일부로서통보한다. MSI 운영진은언제든지일정을변경할수있다. 선수들이경기구역으로입장하면설정시간이시작된것으로간주되어현장의 MSI 운영진혹은심판의허가없이는경기구역을벗어날수없으며허가를받은경우에도반드시 MSI 운영진과함께이동해야한다. 설정은다음과같은내용으로구성된다. 7.5.1.1 MSI 에서제공하는모든장비의품질확인 7.5.1.2 주변장치연결및보정 7.5.1.3 음성채팅시스템의올바른작동확인 7.5.1.4 룬및특성페이지설정 7.5.1.5 게임내설정조정 7.5.1.6 제한된게임내연습 7.5.2 좌석배치. 선수는게임로비에입장하는순서대로앉아야한다. ( 탑, 정글, 미드, 원거리딜러, 서포터포지션순 ) 이는선수들을마주하고본시점 기준으로왼쪽에서오른쪽순서이다. 7.5.3 장비의기술적오류. 선수는설정과정의어느단계든장비에서문제를 발견하는경우즉시 MSI 운영진에게통보해야한다. 7.5.4 기술지원. 설정과정을지원하고경기전설정중발생한각종문제를 해결하기위해 MSI 운영진이대기한다. 7.5.5 경기시작시간준수. 선수는할당된시간내에설정과정중의모든문제를해결해야하며경기는예정된시간에시작되어야한다. 설정중문제가발생할경우 MSI 운영진의전적인재량에따라시간지연이허용될수있다. 시간지체에대한페널티는 MSI 운영진의재량에따라평가될수있다. 버전 17.05; 2017 년 4 월 15 일 25

7.5.6 게임전세팅확인서. 경기시작예정시간이 10 분이상남은상태에서 MSI 운영진이각선수의설정이완료되었는지확인한다. 7.5.7 선수준비완료상태. 경기에참가하는선수 10 명모두설정을완료한 경우선수는룬페이지를변경하거나연습게임을수행할수없다. 7.5.8 게임로비생성. MSI 운영진이공식게임로비생성방식을결정한다. 선수는 MSI 운영진의지시에따라세팅이완료된즉시게임로비에 합류해야한다. ( 탑, 정글, 미드, 원거리딜러, 서포터포지션순 ) 7.6 게임설정 7.6.1 픽 / 밴과정시작. 선수 10 명모두가공식게임로비에입장하면 MSI 운영진은양팀에게밴 / 픽단계준비완료확인을요청한다. ( 아래정의및설명참조 ) 양팀의준비완료확인후 MSI 운영진은경기진행책임자에게게임을시작할것을지시한다. 코치는대회장출입이가능하며픽 / 밴과정진행중팀과대화할수있다. 교환단계에서카운트다운타이머가 5 초를가리키면대회장을나와 지정된장소로이동한다. 7.6.2 픽 / 밴과정기록. 픽 / 밴은클라이언트의토너먼트드래프트기능을통해진행된다. 픽 / 밴이게임설정이전에상당히완료된경우, MSI 운영진의지시및재량에따라 MSI 운영진이공식픽 / 밴을기록하고게임시작을수동으로중지한다. 7.6.3 일반 / 게임설정 7.6.3.1 맵 : 소환사의협곡 7.6.3.2 팀크기 : 5 7.6.3.3 관전허용 : 로비에서만 7.6.3.4 게임종류 : 토너먼트드래프트 ( 다음페이지의설정화면참조 ) 버전 17.05; 2017 년 4 월 15 일 26

7.7 픽 / 밴단계및진영선택 7.7.1 토너먼트드래프트. MSI 운영진은토너먼트드래프트모드기능또는수동드래프트 ( 예 : 게임내기능을사용하지않고채팅으로드래프트실시 ) 를사용하기로선택할수있다. 드래프트시작후각팀의선발선수는교체할수없다. 선수는해당팀이드래프트한어떤챔피언이든지플레이할수있지만, 선택한챔피언을 MSI 운영진에게확정해주어야한다. 7.7.2 게임플레이요소에관한제한. 아이템, 챔피언, 스킨, 룬, 특성, 소환사주문에알려진버그가있는경우혹은 MSI 의재량에따라판단되는다른이유로경기시작전또는경기진행중언제든지제한사항을추가할수있다. 7.7.3 진영선택. 플레이-인그룹스테이지와그룹스테이지경기시진영은무작위로결정한다. 플레이-인토너먼트스테이지의경우, 북미와 LMS 팀이모든홀수번째게임의진영선택권을가지며플레이-인그룹스테이지에서진출한팀이모든짝수번째게임의진영선택권을가진다. 그룹토너먼트스테이지및그룹결승전에서는더높은시드를배정받은 버전 17.05; 2017 년 4 월 15 일 27

팀이홀수번째게임의진영선택권을가진다. 짝수번째게임의경우더낮은시드를배정받은팀이진영선택권을가진다. 다시말해더높은시드를배정받은팀은게임 1, 3, 5 에서진영선택권을가지고, 더낮은시드를배정받은팀은게임 2 와 4 에서진영선택권을가지게되는것이다. 그룹토너먼트스테이지진출팀은선수명단제출시한인 2017 년 5 월 18 일 11:59pm( 현지시간 ) 까지최종선택을고지해야한다. 그룹결승전진출팀은선수명단제출시한인 2017 년 5 월 20 일 11:59pm( 현지시간 ) 까지최종선택을고지해야한다. 선택을고지하지않을경우자동으로파랑진영에서게임을진행하게된다. 7.7.4 드래프트모드. 드래프트모드는다음과같이스네이크 드래프트 (snake draft) 포맷으로진행된다. 파랑팀 = A, 빨강팀 = B 선택금지 ( 밴 ): ABABAB 선택 ( 픽 ): ABBAAB 선택금지 ( 밴 ): BABA 선택 ( 픽 ): BAAB 7.7.5 선택실수. 챔피언픽또는밴을잘못선택한경우, 실수를한해당팀은상대팀이다음선택을하기전에 MSI 운영진에게알려야한다. 그러면잘못선택한팀이실수를바로잡을수있도록해당과정을재시작하여오류가발생한지점으로돌아간다. 실수를한팀이 MSI 운영진에게알리기전에다음선택이이루어지면잘못선택한내용은변경할수없는것으로간주된다. 7.7.6 챔피언교환. 팀들은챔피언교환단계가시작된후 20 초내에모든 챔피언교환을완료해야한다. 그러지않으면이후게임에서페널티가 적용된다. 7.7.7 픽 / 밴이후게임시작. MSI 운영진이달리언급하지않는한픽 / 밴과정이완료된후즉시게임이시작된다. 게임시작시 MSI 운영진은경기구역에팀멤버가작성한메모등을포함, 어떠한인쇄물도남아있지않도록수거한다. 선수는픽 / 밴완료와게임실행사이의시간 (' 자유시간 ' 이라고도함 ) 동안게임을종료하는것이허용되지않는다. 7.7.8 통제된게임시작. 게임시작에오류가있거나 MSI 운영진이게임시작과픽 / 밴과정을분리해야할필요가있다고판단하는경우, MSI 운영진이통제된방식으로게임을시작할수있으며모든선수는이전에완료한유효한픽 / 밴과정에따라챔피언을선택한다. 버전 17.05; 2017 년 4 월 15 일 28

7.7.9 클라이언트로딩지연. Bugsplat, 연결끊김또는기타여하한오류가발생하여로딩과정이지연되고게임시작시선수가게임에참여하지못하는경우즉시선수 10 명이모두게임에연결될때까지게임이일시정지되어야한다. 버전 17.05; 2017 년 4 월 15 일 29

8. 게임규정 8.1 용어의정의 8.1.1 비고의적연결끊김. 게임클라이언트, 플랫폼, 네트워크또는 PC 의 문제로선수의게임연결이끊기는것. 8.1.2 고의적접속종료. 선수의행동 ( 예 : 게임종료 ) 으로인해선수의게임 연결이끊기는것. 선수의행동때문에게임연결이끊길경우, 실제 고의성이있었는지의여부와관계없이의도적인것으로간주한다. 8.1.3 서버작동오류. 게임서버, 대회클라이언트또는대회장의인터넷불안정 문제로모든선수의게임연결이끊기는것. 8.2 기록게임 (Game of Record) 기록게임은 10 명의선수모두로딩이완료되고, 대전하는팀간에의미있는교전이발생한게임을의미한다. 경기가기록게임으로판정되는순간부터공식적으로경기가시작된것으로간주하며, 제한된조건하에서만재경기가허용된다 ( 제 8.4 항참조 ). 다음조건충족시, 기록게임으로인정한다 : 8.2.1 미니언, 정글몬스터, 포탑또는적챔피언에게기본공격이나스킬 공격이적중하는경우. 8.2.2 상대팀선수간에시야가구축되는경우. 8.2.3 선수가이동하거나, 와드를사용하거나, 상대의정글또는수풀에스킬을 발사하는경우. ( 강을떠나거나적정글과연결된수풀에들어가는것으로 간주함 ) 8.2.4 게임내타이머가 00:02:00 에이르는경우. 8.3 플레이중단 선수가 MSI 운영진에게알리지않고고의적으로연결을끊거나일시정지하는경우에도 MSI 운영진이반드시강제로게임을중단시킬필요는없다. 경기가일시정지되거나중단된동안선수들은 MSI 운영진의허가없이경기장을벗어날수없다. 버전 17.05; 2017 년 4 월 15 일 30

8.3.1 심판지시에의한일시정지. MSI 운영진은어떠한이유로든경기의일시 정지를명령할수있다. 또한특정선수의컴퓨터장비에대해서도일시 정지명령을실행할수있다. 8.3.2 선수에의한일시정지. 선수는언제든지경기를일시정지할수있지만, 일시정지후즉시 MSI 운영진에게알려이유를밝혀야한다. 용인가능한 이유는다음과같다 : 8.3.2.1 비고의적연결끊김. 8.3.2.2 하드웨어혹은소프트웨어오작동 (e.g. 모니터전원문제, 주변장치장애, 게임오류 ) 8.3.2.3 선수에대한신체적방해 ( 예 : 팬의난입, 테이블또는의자파손 ) 선수의질병, 부상, 장애는선수에의한일시정지의사유로받아들여지지않는다. 그러한경우팀에서 MSI 운영진에게알려야하며, 운영진은해당선수가적절한시간안에경기에복귀할수있는준비가되었는지, 복귀의지가있는지, 복귀가가능한지를확인하기위해단독재량으로일시정지조치를취할수있다. 이때적절한시간은 MSI 운영진의결정에따르며수분을초과해서는안된다. MSI 운영진이해당선수가적절한시간내에경기에복귀할수없다고판단할경우해당선수의소속팀은게임을몰수당하게된다. 다만 MSI 운영진재량으로판정승대상이되는경기는예외로한다. ( 제 8.5 항참조 ) 8.3.3 게임재개. 일시정지후선수가경기를재시작하는것은허용되지않는다. 선수전원이 MSI 운영진의승인을통보받은뒤본인부스에서준비가완료되면양팀주장이게임상채팅으로경기를재개할준비가되었음을알리고, 이를확인한옵저버가일시정지를해제한다. 8.3.4 무단일시정지. 선수가대회전에전달될허용되지않은사유로게임을 일시정지하거나일시정지를해제하는경우불공정플레이로간주한다. MSI 운영진의재량에따라부정플레이로간주되어페널티가적용된다. 8.3.5 게임중단시선수커뮤니케이션. 대회의공정성을위해선수들은게임이중단된동안어떤형태로든서로대화할수없다. 구체적으로, 선수들은심판과대화할수있지만게임중단사유를밝히고문제를해결하기위해대화를지시받았을경우에만가능하다. 게임중단이길어지는경우심판의단독재량하에각팀은게임재개전에도경기상황을논의할수있다. 버전 17.05; 2017 년 4 월 15 일 31

8.4 게임재시작 게임재시작이용인되는사유는 MSI 운영진의전적인재량에따른다. 이에 해당하는예는아래와같으나, 이외에도다른사유가있을수있다. 8.4.1 기록게임판정전재시작. 기록게임으로판정되지않은경우에한해, 게임을재시작할수있는상황은다음과같다. 8.4.1.1 게임로비단계와경기시작사이에선수가룬, 특성이나 UI 설정이올바르게적용되지않았음을발견하는경우해당설정을조정하기위해게임을일시정지할수있다. 설정을올바르게조정할수없는경우, 게임을재시작할수있다. 8.4.1.2 MSI 운영진이기술적인문제로게임을정상적으로재개할수없다고 판단하는경우 ( 미니언생성과같은특정게임이벤트에대비한 올바른위치에자리잡을수없는등의상황 ) 8.4.2 기록게임판정후재시작. 기록게임으로판정되었을경우, 게임을 재시작해야하는상황은다음과같다. 8.4.2.1 경기중언제든지킬 / 데스기록또는게임플레이메커니즘을크게 변경할수있는치명적인버그가게임에발생하는경우 8.4.2.2 MSI 운영진이공정한게임을훼손할수있는환경조건이있다고 판단하는경우 ( 예 : 소음, 날씨, 안전상의위험 ) 8.4.3 재시작규정. 경기중언제든지킬 / 데스기록또는게임플레이메커니즘을 크게변경할수있거나, 외부환경조건상재시작이불가피한치명적인 버그가게임에발생하는경우 상황이특정조건에부합하는경우에만재시작을할수있다. 일단 MSI 운영진이해당버그가치명적이고검증가능하다고판단해야한다. 이때치명적인버그란게임중선수의경기력을저해하는버그를뜻한다. 해당버그가선수의경기력을저해하는지여부는 MSI 운영진의단독재량으로결정된다. 또한검증가능한버그란확실히존재하며선수의실수에서기인하지않은버그를뜻한다. 이경우옵저버가버그발생장면을재생해보고버그를확인해야한다. 치명적인버그가발생했다고생각하는선수는게임을일시정지하고 신속하게심판에게알려야한다. 선수가좀더유리한시점에게임을 버전 17.05; 2017 년 4 월 15 일 32

재시작하고자버그보고를지연시킨다고판단되는경우재시작은 허용되지않는다. MSI 운영진이판단하기에버그가치명적이고검증가능하며선수가일시정지절차를잘따랐을경우해당팀에게는게임재시작선택권이주어진다. 팀이재시작을수락하면 MSI 운영진은 Deterministic Disaster Recovery Tool 을사용해게임복구를시도한다. 이도구로게임이복구되면주심이버그가발생하기전시점을선택한다. 주심은버그가발생하기전시점중에서적절한 " 데드볼 " 상태를찾는다. 여기서 " 데드볼 " 상태란게임에서양팀이서로심각한교전을벌이고있지않던시점을말하며어느정도가벼운교전이있더라도 " 데드볼 " 상태로간주할수있다. 적절한 " 데드볼 " 상태가확인되지않더라도선수들은버그가일어나기전복구된시점에배치될수있다. Deterministic Disaster Recovery Tool 로게임을복구하지못했다면제 8.4 항에따라게임은즉시재시작된다. 단챔피언버그로인해게임이재시작되는경우는제 8.4 항의예외로, 기록게임 (GOR) 판정여부와관계없이픽 / 밴을포함한설정이유지되지않는다. 또한해당챔피언은버그가완전히제거가능한특정게임요소에서기인한것 ( 예 : 사용금지할수있는스킨 ) 으로판명되지않는한적어도해당일의모든잔여경기에서는플레이할수없게된다. 재시작선택권을받았지만재시작하지않기로결정하는경우해당팀은남은경기동안동일버그로인한재시작을요구할수없다. 그러나정정당당한경쟁이불가능할정도로게임환경이악화되면 MSI 운영진은언제든지게임재시작을강제할권리를지닌다. 8.4.4 통제된환경. 기록게임 (GOR) 이아직되지않은게임을재시작하는경우픽 / 밴이나소환사주문등을포함하는설정이보존될수있다. 하지만기록게임 (GOR) 으로이미판정된경우 MSI 운영진은어떠한설정도유지할수없다. 8.4.5 설정에대한선수확인. 각팀주장은자기팀의모든선수가기록게임으로판정되기전에자신이의도하는게임설정 ( 룬, 특성, 단축키및 GUI 설정포함 ) 을올바르게구성했는지확인할책임이있다. 기록게임으로판정된후에는이러한설정이잘못적용됐더라도게임을재시작할수없다. 8.5 판정승 버전 17.05; 2017 년 4 월 15 일 33

기술문제발생시 MSI 운영진은게임재시작을선언하는대신어느한팀에게판정승을줄수있다. 게임타이머기준으로 20 분이상게임이진행된경우 (00:20:00), MSI 운영진은재량에따라합리적으로판단하여한팀이곧패배할가능성이매우높은상황에서만게임승리를판정할수있다. 다음은그러한판정의잣대로삼을수있는기준들이다. 8.5.1 골드차이. 두팀간보유골드차이가 33% 를초과할경우 8.5.2 남은포탑수차이. 두팀간남은포탑수차이가일곱 (7) 개를넘는경우 8.5.3 남은억제기수차이. 두팀간남은억제기수차이가두 (2) 개를넘는경우 8.6 게임후진행사항 8.6.1 결과. MSI 운영진이기록및경기결과를확인한다. 8.6.2 기술문제보고. 기술문제발생시선수는 MSI 운영진에게보고한다. 8.6.3 휴식시간. MSI 운영진은다음게임의픽 / 밴단계가시작되기전까지남은시간을선수들에게통보한다. 정시에경기장으로돌아오지않은선수가있다하더라도픽 / 밴단계는예정된대로시작된다. MSI 운영진은본인재량으로선수계정에접속하여게임로비에입장할수있다. 픽 / 밴단계가시작되고팀에서경기장에복귀한선수가단한명일경우그선수가소속팀의픽 / 밴을모두결정할수있다. 픽 / 밴단계가시작되었는데도팀선수전원이경기장에복귀하지않은경우해당팀은게임을몰수당한것으로간주한다. 8.6.4 게임몰수결과. 경기가몰수된경우결과는경기를이기기위해필요한최소스코어로기록된다. ( 예 : 단판승제에서는 1-0, 3 전 2 승제에서는 2-0, 5 전 3 승제에서는 3-0) 몰수된경기에서다른통계는기록되지않는다. 8.7 경기후진행사항 8.7.1 결과. MSI 운영진이기록및경기결과를확인한다. 8.7.2 다음경기. 선수들은대회에서의현재순위와다음경기일정에대해서 안내받게된다. 버전 17.05; 2017 년 4 월 15 일 34

8.7.3 경기후금지사항. 선수들은미디어출연, 인터뷰, 경기관련사안을 외부에알리는행위등을포함하는경기후금지사항에대해안내받게 된다. 버전 17.05; 2017 년 4 월 15 일 35

9. 선수행동수칙 9.1 대회행동수칙 9.1.1 불공정플레이. 다음과같은행동은 MSI 운영진의재량에따라불공정 플레이로간주하며페널티를받을수있다. 9.1.1.1 공모. 공모는두 (2) 명이상의선수나외부공모자가상대편 선수들에게불이익을주고자결성한모든종류의합의를의미한다. 공모에는아래의예등의행동이포함된다. 9.1.1.1.1 불성실한플레이. 두 (2) 명이상의선수가게임에서합당하게이루어져야하는수준으로플레이하지않거나, 상대를방해하거나상대에게데미지를입히지않기로합의하는경우. 9.1.1.1.2 다른팀과공모하여경기결과를결정또는상금을 나누는경우. 9.1.1.1.3 전자기기등을사용하여외부공모자와선수간에 신호를주고받는경우. 9.1.1.1.4 보상을받거나여하한이유로상대에게게임승리를 고의적으로허용하거나, 다른선수로하여금이러한 행위를유도하는경우. 9.1.1.2 정정당당한경쟁. MSI 대회에서모든팀은항시최선을다해플레이해야하며스포츠정신, 정직성, 페어플레이원칙에위배되는어떠한행위도해서는안된다. 다만이규칙의위반여부를결정할때팀구성이나픽 / 밴단계는고려하지않는다. 9.1.1.3 해킹. 해킹은선수나팀, 혹은그대리자에의해리그오브레전드 게임클라이언트가어떤방식으로든변경되는것을의미한다. 9.1.1.4 버그악용. 버그악용은경기에서우위를점하기위해고의적으로게임내부의버그를사용하는것을의미한다. 아이템구매오류, 중립미니언과의상호작용오류, 챔피언스킬능력치오류, 기타 MSI 운영진이정상적으로작동하지않는다고판단한게임기능등의사용이버그악용에포함된다. 버전 17.05; 2017 년 4 월 15 일 36

9.1.1.5 관전용화면. 관전용화면을보거나보려고하는행위. 9.1.1.6 링잉 (Ringing). 다른선수의계정으로플레이하거나타인이다른 선수의계정으로플레이하도록유인, 설득, 권유, 지시하는행위. 9.1.1.7 치트프로그램. 치트장치및 / 또는치트프로그램의사용. 9.1.1.8 고의적접속종료. 명확하게언급된올바른이유없이수행된고의적 연결끊기. 9.1.1.9 MSI 운영진재량판단. 기타행위나불행위중 MSI 운영진이공정한 게임플레이를위해 MSI 에서규정한정직성기준및위규칙들을 위반한다고판단한것. 9.1.2 비속어사용및차별적발언. 팀멤버는항시경기장안혹은근처에서혐오적, 차별적행위를조장해서는안되고, 외설적이거나, 상스럽거나, 저속하거나, 비하적이거나, 위협적이거나, 모욕적이거나, 비방적이거나, 명예를훼손할수있거나기타타인을불쾌하게하는언어를사용해서도안된다. 또한팀멤버는 MSI 나협력업체에서제공한시설, 서비스, 장비를이용하여이러한발언을게시, 전송, 유포하는등의행위를해서도안된다. 팀멤버는소셜미디어나스트리밍방송등대중에노출되는상황에서비속어를사용하거나차별적발언을해서는안된다. 9.1.3 방해가되는행위 / 모욕적행동. 팀멤버는상대팀멤버에대해모욕적, 조롱적, 적대적이거나방해가되는행위나제스처를취해서는안되며, 다른사람들이그러한행동을하도록선동해서도안된다. 9.1.4 폭력적행동. MSI 운영진, 상대팀멤버, 관중에대한폭력적인행동은용인되지않는다. 다른선수의신체나소지품, 컴퓨터를건드리는등반복적으로무례한행동을할경우페널티를받게된다. 팀멤버와멤버가초대한관중 ( 존재할경우 ) 은경기에참여하는모든이들을존중해야한다. 9.1.5 스튜디오기구사용방해. 팀멤버는조명, 카메라, 기타스튜디오기구를건드리거나그사용을방해해서는안되며, 의자, 책상, 기타스튜디오기구위에올라서서도안된다. 또한팀멤버는 MSI 스튜디오관계자의지시사항에전적으로따라야한다. 9.1.6 허가되지않은통신. 게임중모든휴대전화, 태블릿 PC, 기타 음성명령으로기능하거나 ' 울리는 ' 전자기기의전원을완전히꺼야한다. 버전 17.05; 2017 년 4 월 15 일 37

선수들은경기구역에서문자및이메일을보낼수없다. 게임중선발 선수는본인팀소속다섯선발선수들과만의사소통해야한다. 9.1.7 복장. 팀멤버는다수의로고, 패치, 광고문구가부착된복장을착용할수 있으며, MSI 는아래와같이타인에게불쾌감을주는복장을제재할 권리를항시보유한다. 9.1.7.1 어떤상품이나서비스에대한근거없는허위주장이나 MSI 의 절대적인단독재량으로판단하였을때비윤리적인문구를부착하는 것. 9.1.7.2 일반의약품외의의약품, 담배류, 화기, 권총, 탄약을광고하는것. 9.1.7.3 도박을조장, 유도, 홍보하는복권, 기업, 서비스, 제품등을포함, MSI 개최지에서불법으로간주되는것과관련된복장을착용하는것. 9.1.7.4 비방적이거나, 외설적이거나, 신성모독적이거나, 상스럽거나, 타인에게혐오감혹은불쾌감을주거나, 인체내부기능혹은신체증상을묘사하거나, 사회적으로용인되지않는주제를나타내는복장을착용하는것. 9.1.7.5 성인웹사이트나포르노제품을광고하는것. 9.1.7.6 권리보유자의동의없이상표, 저작권혹은기타지적재산권보호대상을사용하거나, 이를사용함으로써권리침해, 유용, 혹은기타불공정경쟁관련소송이발생하거나 MSI 및그계열사가제소당할수있게하는것. 9.1.7.7 상대팀, 상대선수혹은다른인물, 단체, 제품에대해비방혹은 중상하는것. 9.1.7.8 MSI 는위의복장규정을준수하지않는팀멤버의출전을 거부하거나진행중인경기에서제외시킬수있는권리를가진다. 9.1.8 신원확인. 선수는 MSI 운영진에게자신의신원을숨기기위해얼굴을가릴수없다. MSI 운영진은항시각선수의신원을파악할수있어야하며신원을확인할수없게하거나다른선수및 MSI 운영진에게방해가되는복장을착용하는선수에게는그러한복장을탈의하도록요구할수있다. 버전 17.05; 2017 년 4 월 15 일 38

9.2 프로답지못한행동 9.2.1 규정준수책임. 다르게명시되지않는한본규정위반이나침해는고의성 여부와무관하게처벌가능하다. 규정위반및침해시도역시처벌 가능하다. 9.2.2 괴롭힘. 괴롭힘은금지되어있다. 괴롭힘은상당기간동안지속되는 체계적, 적대적, 반복적인행위로대상을고립시키거나그의존엄성에 악영향을끼치려는의도를띠는행동을뜻한다. 9.2.3 성희롱. 성희롱은금지되어있다. 성희롱은상대방이원치않는성적인접근을의미한다. 이성적으로판단했을때해당행위가불쾌하거나모욕적이라면성희롱으로간주할수있다. 성적인협박이나강요, 성적행위를요구하며대가를약속하는것등에는무관용원칙이적용된다. 9.2.4 차별과명예훼손. 팀멤버는인종, 피부색, 민족, 출신국가혹은사회, 성별, 언어, 종교, 정치및기타주제에관한견해, 재정상태, 출신혹은기타지위, 성적성향등을이유로경멸적, 차별적, 모욕적언행을통해국가나개인, 집단의존엄성을모독해서는안된다. 9.2.5 MSI, 라이엇게임즈, 리그오브레전드관련발언. 팀멤버는 MSI 의절대적인단독재량으로 MSI, 라이엇게임즈와그계열사, 리그오브레전드에해가되거나불리한영향을끼칠수있는발언이나행위를해서도, 승인해서도, 지지해서도안된다. 9.2.6 게임배심원단제재. 팀멤버가게임배심원단에의해유죄판결및처벌을 받는경우 MSI 운영진단독재량으로대회에서추가적인페널티를가할 수있다. 9.2.7 선수행동조사. MSI 나라이엇게임즈가판단하기로팀멤버가소환사의 규율, 리그오브레전드이용약관, 또는기타리그오브레전드규칙을 위반한경우 MSI 운영진단독재량으로페널티를줄수있다. 9.2.8 범죄행위. 팀멤버는관습법이나성문법, 조약에의해금지되고, 관할 사법권법정에서유죄판결을받게되거나그렇게될가능성이큰행위에 관여해서는안된다. 9.2.9 부도덕한행위. 팀멤버는 MSI 가부도덕하거나, 불명예스럽거나, 올바른 윤리적행위에대한전통적인기준에반한다고간주하는행위에 관여해서는안된다. 버전 17.05; 2017 년 4 월 15 일 39

9.2.10 기밀유지. 팀멤버는 MSI 혹은라이엇게임즈계열사가제공한기밀 정보를소셜미디어등의통신수단을이용하여유출할수없다. 9.2.11 금품공여. 팀멤버는대회참가팀의패배를초래할수있는행위에대한 대가로선수, 코치, 매니저, MSI 운영진, 라이엇게임즈고용인, 혹은다른 MSI 팀에고용되거나연계된인물에게금품이나보상을제공할수없다. 9.2.12 선수유인및매수금지. 팀멤버나관계자는다른 MSI 출전팀과계약된선수를유인, 회유하거나고용계약을제의할수없고, 다른팀선수가소속팀과의계약을위반하거나해지하도록유도할수없다. 본규정의위반은 MSI 운영진의재량에따라페널티를받을수있다. 9.2.13 금품수수. 팀멤버는대회참가팀의패배를초래할수있는행위및경기혹은게임에서져주거나승부를조작하는행위등, 대회에서의게임플레이에대한대가로금품이나보상을받을수없다. 단, 소속팀의공식후원사혹은구단주가팀멤버에게실적에따른성과급을지급하는경우만은예외로한다. 9.2.14 지시불이행. 어떠한팀멤버도 MSI 운영진이지시, 결정한사항을 이행하지않거나거부해서는안된다. 9.2.15 승부조작. 어떠한팀멤버도법규나본규정에서금지하는수단을 사용하여게임혹은경기결과를조작하는데동의하거나, 이를 제안하거나, 공모하거나, 시도해서는안된다. 9.2.16 서류및기타요구사항. MSI 대회기간동안 MSI 운영진이서류및기타합리적으로필요한사항을수차례요청할수있다. 이러한요청사항이정해진시한내에해결되지않거나문서등이전달되지않는경우, 또한 MSI 가정한기준에부합하지못하는경우페널티가부과될수있다. 9.3 도박참여 어떠한팀멤버나 MSI 운영진도직간접적으로전세계의리그오브레전드 토너먼트혹은경기결과에돈을걸거나이와관련한도박에참여해서는안된다. 9.4 페널티대상 버전 17.05; 2017 년 4 월 15 일 40

MSI 의절대적단독재량으로판단하였을때불공정플레이에해당하는행위에 참여했거나그러한행위를시도한경우페널티의대상이된다. 불공정플레이에 대한페널티의유형과수준은 MSI 의절대적단독재량에따른다. 9.5 페널티 팀멤버가위의규정을위반한사실이적발되면 MSI 는제 9.4 항에서정의된 권한에제한없이다음과같은페널티를줄수있다. 9.5.1 구두경고 9.5.2 현재혹은이후게임 ( 들 ) 에서진영선택권박탈 9.5.3 현재혹은이후게임 ( 들 ) 에서밴권한박탈 9.5.4 벌금및 / 혹은상금몰수 9.5.5 게임몰수 9.5.6 경기몰수 9.5.7 자격정지 9.5.8 참가자격박탈 반복적으로규칙을위반하는경우페널티의수위가향후 MSI 참가자격박탈등으로까지올라갈수있다. 또한페널티가항상단계적으로적용되는것은아니다. 예컨대선수가참가자격을박탈당할정도의행동을하는경우이전에규정을위반한적이없다하더라도 MSI 단독재량으로해당선수의참가자격을박탈할수있다. 9.6 퍼블리싱권 MSI 는팀멤버가처벌받았음을공표할권리를지닌다. 이같은공표의대상이되는팀멤버및팀은본문건을통해리그오브레전드챔피언십시리즈유한책임회사, 라이엇게임즈주식회사, 혹은이들의모회사, 자회사, 계열사, 고용인, 대리인, 용역인을상대로법적조치를취할권리를포기한다. 버전 17.05; 2017 년 4 월 15 일 41

10. 돌발상황시규정적용 10.1 최종결정 본규정의해석과선수자격, MSI 개최및일정, 부정행위에대한페널티와관련된모든결정권은 MSI 가단독으로행사하며, MSI 의결정이최종결정이다. 본규정과관련하여 MSI 가내린결정에이의를제기할수는없으며, MSI 의결정은금전적손해배상청구나기타제소의대상이되지않는다. 10.2 규정변경 MSI 는 MSI 의공정성과페어플레이원칙을지키기위해본규정을수시로수정, 변경, 보강할수있다. 10.3 MSI 의권한 MSI 운영진은 MSI 의성공적인개최를위하여언제든필요한권한에따라행동을취할수있다. 이권한은본규정집에서명기한사항외에도포괄적으로적용된다. MSI 운영진은 MSI 의성공적개최에위배되는행위를하는어떤주체에대해서도처벌을가할수있다. * * * 버전 17.05; 2017 년 4 월 15 일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