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마케팅 (IoT, Internet of Things) 2015. 3. 31 서구원 한양사이버대학교광고미디어학과교수 1
금주의명언 잘못된장소와시간에있는잘못된사람에게잘못된오퍼 (offer) 가만들어지면대부분의마케팅비용을허비하게된다. 사물인터넷 (IoT) 은구매자와그들의욕구에관한전례가없는엄청난양의정밀한정보를만들어낼것이다 존게팅거 (Jon Gettinger) 음원제작자, 아리아시스템 (Aria Systems) 마케팅담당수석부사장 2
목차 1. 사물인터넷이란? 2. 사물인터넷의특징과기술 3. 사물인터넷마케팅 4. 사물인터넷마케팅의방향 3
문제제기 http://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886057&g_menu=020600 4
마이너리티리포트 (Minority Report) & 미래의광고 https://www.youtube.com/watch?v=7bxj_obaiyq 2002 년스티븐스필버그 (Steven Allan Spielberg, 1946 ~) 감독, 탐크루즈 (Tom Cruise, 1962 ~ ) 주연의 SF(scientific fiction) 영화 2054 년워싱턴시배경으로범죄를예측하여아직죄를저지르지않은범죄자를체포하는내용 5
1. 사물인터넷이란? 1) 사물인터넷관련용어 < 표 > 사물인터넷관련용어 사례 사물통신 (M2M) 사물인터넷 (IoT) 만물인터넷 (IoE) 적용성과 M2M : machine to machine 컴퓨팅센서와같은작은기계 (machine) 를통해동일한유형의디바이스사이에커뮤니케이션또는업무를수행하도록만드는기술 텔레매틱스, 운동, 내비게이션, 스마트계량기, 자동판매기, 보안서비스 IoT(Internet of Things) 가장보편적으로사용되고있는용어로 M2M, M2P, P2P 포괄 인터넷인프라를통해연결된디바이스간에상호작용할수있는사물, 사람, 동물등과같은개체들의네트워크 개인, 산업, 공공부문등다양한산업에활용 IoE(Internet of Everythings) 만물인터넷 : 특정기업 (CISCO) 이만들어낸조어 IoT 의다음단계 (next evolutionary stage) 로서사람, 데이터, 프로세스, 사물이통합된것 M2M : Machine to Machine, P2P : Person to Person 6
< 그림 > 사물인터넷과만물인터넷 자료원 : 주대영 (2014, p.17) 산업연구원 (KIET) 분류를인용 7
< 그림 > 시스코 (CISCO) 의사물인터넷과만물인터넷구분 사람 프로세스 데이터 사물 http://www.cisco.com/web/about/ac79/docs/ioe/ioe-aag.pdf 8
2) 사물인터넷의정의와시장전망 < 표 > 사물인터넷의정의와시장전망 구분 정의 시장전망 내용 사물에센서를부착해필요한정보를실시간으로주고받는기술이나환경 ( 김윤지, 2014). MIT 의 Auto-ID Lab 의 Kevin Ashton 이최초로제안한용어로, 고유식별가능한사물들이인터넷에연결된환경을의미 인간이사물의정보를수집하고지시하는것이아니라사물스스로정보를해석하고이행하는것을의미 시장조사기관 가트너 (Gartner) 는가장주목해야할 10대전략기술로서최근수년간 사물인터넷 을상위로선정 BI Intelligence 에서는 2018년까지사물인터넷기기가 90억대에이를것으로, 가트너는 2030년 300억대까지늘어이에따른부가가치가무려 1조 9,000억달러 ( 약 2,000조원 ) 에달할것으로추산하고있다. 사물인터넷시장이발전단계를지나본격적으로상업시장에 돌입했음을인식한것이다. 사물인터넷은어느 세계시장 : 2013년 2천억달러, 2020년 1조달러전망 ( 연26% 증가 ) 국내시장 : 2013년 2.3조원규모, 2020년 17조원전망 ( 연 33% 증가 ) 9
< 표 > 가트너가제시한 10 대전략기술동향 (2011-2015)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미디어태블릿그다양한모바일 1. 클라우드컴퓨팅모바일대전컴퓨팅에브리웨어이후기기관리모바일앱 & 모바일중심앱모바일앱 & 모바일앱 & 2. 사물인터넷미디어태블릿 & 인터페이스 HTML5 애플리케이션소셜커뮤니케이션상황인식과소셜이 3. 퍼스널클라우드만물인터넷 3D 프린팅 & 협업결합된사용자경험 4. 비디오사물인터넷사물인터넷 5. 차세대분석 앱스토어 & 마켓플레이스 하이브리드 IT & 클라우드컴퓨팅 6. 소셜분석차세대분석전략적빅데이터 하이브리드클라우드 & 서비스브로커로서의 IT 클라우드 / 클라이언트아키텍쳐퍼스널클라우드의시대 첨단분석 (Advanced, Pervasive and Invisible Analytics) 콘텍스트리치시스템 스마트머신 7. 상황인식컴퓨팅 빅데이터 실용분석 소프트웨어정의 클라우드 / 클라이언트컴퓨팅 8. 스토리지급메모리 인메모리컴퓨팅 인메모리컴퓨팅 웹스케일 IT 소프트웨어정의앱 & 인프라 9. 유비쿼터스컴퓨팅 저전력서버 통합생태계 스마트머신 웹-스케일 IT 패브릭기반컴퓨팅엔터프라이즈앱스위험기반보안과 10 클라우드컴퓨팅 3D 프린팅 & 인프라스트럭처토어자가방어 http://www.bloter.net/archives/209441 10
< 그림 > 가트너의신기술하이프사이클 (Hype Cycle) 혁신촉발 부불려진 환멸단계 계몽단계 생산성안정단계 기대의정점 http://www.gartner.com/newsroom/id/2575515 11
3) 사물인터넷의적용범위 모든사물이해킹의대상이될수있어보안 (security) 이중요 스마트 (Smart), 컨넥티드 (Connected) 로불리고있음 < 그림 > 사물인터넷생태계 자료원 : Anderson(2014, p.5) 12
< 그림 > 사물인터넷의 6 개주요분야 자료원 : Anderson(2014) 의자료를재정리 13
< 그림 > 사물인터넷관련분야 자동차농업 건강공공 자료원 :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2014, p.12) 에서정리 14
< 그림 > 향후사물인터넷적용범위 자료원 : http://thetechpanda.com/wp-content/uploads/2013/12/iot.jpeg 15
< 그림 > 사물인터넷의대표적적용분야 자료원 : 주대영 (2014, p.18) - 산업연구원 (KIET) 분류를인용 16
2. 사물인터넷의특징과기술 1) 사물인터넷의특징 < 표 > 사물인터넷의특징 특징 스마트 (Smart) 연결가능한 (connected) 분석 (anlaytics) 실시간 (real-time) 클라우드 (cloud) 내용 인터넷을기반으로한상호작용 예 : 스마트그리드 (smart grid) : 전기의생산, 운반, 소비과정에정보통신기술을접목하여효율성을높인지능형전력망시스템 커넥티드디바이스 (connected device) : 인터넷에연결이가능한디바이스 수집된정보를가공, 분석하여정보를재생산 의미있는방식으로활용하는데초점 ( 이승민, 2014) 리얼타임 (real-time) : 정보, 분석, 의사결정, 적용 클라우드기반서비스, 클라우드컴퓨팅 ADLINK Technology(2014), Deloitte Development LLC. (2014), Edson(2015), GSM Association(2014), Rose, Vadari, and Wigle(2015), SAP(2014) Vermesan, et al.(2014) 등의자료를기반으로정리함 17
2) 커넥티드 (Connected) 커넥티드디바이스 (connected device) : 인터넷연결이가능한디바이스 < 그림 > 세계연결장치 (connected device) 수 (2013-2020) 자료원 : Lorenz(2014) 18
2020 년예측 ( 이승민, 2014) : Cisco(2011) 500 억개, Gartner(2013) 260 억개사물 ( 스마트폰, 노트북, 태블릿 PC 등제외 ) < 그림 > 2020 년컨넥티드디바이스시장예측 ( 단위 10 억 ) UK Government Chief Scientific Adviser(2014, p.14) 19
3) 네트워크근거리커뮤니케이션기술 최근마케팅에적용되고있는주요기술 < 표 > 사물인터넷의특징 특징 내용 지그비 (Zigbee) 블루투스 (Bluetooth) 저속전송 : 가정자동화, 데이터네트워크, 한전원격검침시스템, 화재감지기, 가스감지기에사용최근엔휴대폰에도사용 활용 : 원격 ( 제어, 관리, 모니터링 ), 자동화 ( 가정, 공장, 산업 ) 10-100m 근거리무선통신 BLE(Bluetooth low energy) 방식 : Bluetooth smart BLE 방식 Beacon( 비컨 ) : 애플, PayPal( 페이팔 ) Sound Beacon(Shopkick, 샵킥 ) : 고객위치기반쿠폰제공 Gimbal( 김발 ) : 퀄컴이개발한상황인식단말기술 ( 저가격 ) 활용 : 웨어러블, 스마트카드, 결재 태그 (Tag) NFC(Near Field Communication, 단거리무선통신 ) 20cm 미만초근거리통신 탭 (Tap) : 사진전송, 음식주문, 옥외광고 ( 정류장 ) RFID : 저렴, 경량패시브안테나, 48B~4KB 저장 ( 구글 Wallet) 활용 : 교통카드, 신용카드, 티켓 20
< 표 > 블루투스 / 비콘방식비교 사례 애플 페이팔비콘 (PayPal) 퀄컴 (Qualcomm) 샵킥 (shopkick) 니어바이 (Nearby) 적용성과 비콘 (ibeacon) : 근거리위치인식적용무선센서 2013 년 6 월 : BLE 방식 PC 의 USB 포트나전원콘센트에삽입하는매장용송수신기 페이팔모바일앱사용소비자에게정보제공, 대금결제용도 2013 년 9 월 : BLE 방식 Gimbal( 김발 ) : 퀄컴이개발한상황인식단말기술 ( 애플보다저렴 ) Proximity Beacon : 디지털사이니지 (digital signeage) 가능 2013 년 9 월 : BLE 방식 LBS( 위치기반서비스 ) 가아닌저주파방식의 push : 비콘신호송출기기를매장에각기설치 2009 년 구글에서준비중인비콘서비스명 구글계정에서니어바이기능을활성화하면사용자위치에따른상품정보및쿠폰송신가능 21
< 그림 > RFID & 비콘 (Beacon) RFID 비콘 (Beacon) 22
i 비콘의원리 자료원 : 나스미디어 (2014, p.4) 23
< 그림 > 퀄컴김발 (Gimbal) 의작동원리 http://www.engadget.com/2013/12/09/qualcomm-gimbal/ 24
Beacon 활용사례 자료원 : 나스미디어 (2014, p.3) 25
4) 웨어러블디바이스 (Wearable Device) < 표 > 웨어러블디바이스 (Wearable Device) 기능과형태 구분 개념 & 기능 형태 내용 웨어러블기기 (Wearable Device) : 신체에장착하여사용하는 IT 기기로서스마트폰과연계시켜사용 기능 : 스마트폰기능보완, 생체데이터, 라이프로그등데이터를인터넷클라우드서비스전송 안경형 ( 스마트글라스 ), 시계형 ( 스마트워치 ), 생체신호데이터수집 ( 스마트밴드 ), 반지형, 콘택트렌즈형, 헤드폰등 워치 : 스마트폰메이커중심으로제품개발, Apple Watch 의수요에따라급속확대예상 밴드 : 헬스케어 ( 체온, 심박수, 혈압측정등 ) 중심으로많은기업들이시장진입 글래스 : 참가기업이적고, 여명기 일본야노경제연구소발표자료 http://www.penews.kr/news/articleview.html?idxno=11931 26
웨어러블디바이스 (wearable device) 시대의도래 < 표 > 웨어러블디바이스 (Wearable Device) 시장동향과전망 구분연도내용 세계시장 2013 총 671 만 5 천대 ( 밴드 439 만, 워치 229 만 5 천 ) 2014 총 692 만 8 천대 ( 워치 512 만, 밴드 165 만 8 천, 글래스 150 만예상 ) 2017 총 2 억 2,390 만대 ( 워치 1 억 3,690 만, 밴드 7 천만, 글래스 1,400 만예상 ) 일본시장 2013 총 53 만 3 천대 ( 밴드 33 만 2 천, 워치 20 만 ) 2014 총 275 만대 ( 워치 154 만, 밴드 116 만, 글래스 5 만예상 2017 총 1,310 만대 ( 워치 720 만, 밴드 500 만, 글래스 90 만예상 ) 일본야노경제연구소발표자료 http://www.penews.kr/news/articleview.html?idxno=11931 27
< 표 > 웨어러블기기의형태별점유율 (2014-2017) http://www.generatorresearch.com/tekcarta/market-forecasts/wearable-technology/wearabletechnology-share-of-unit-shipments-by-device-worldwide/ 28
< 그림 > 구글 Glasses http://www.droidreport.com/google-glass-tests-surgeons-3872 https://scienceroll.files.wordpress.com/2014/01/google-glass-surgeon-1-537x402.jpg 29
< 그림 > 구글 Contact Lenses http://techcrunch.com/2014/01/16/google-shows-off-smart-contact-lens-that-lets-diabetics-measuretheir-glucose-levels/ 30
< 그림 > 스마트워치 (Smart Watch) http://blog.thomsonreuters.com/wp-content/uploads/2014/09/smart-watches.jpg 31
< 그림 > 웨어러블디바이스의착용부위선호 http://blog.leweb.co/2014/10/wearable-computing-ready-to-take/#.vq39apd9laq 32
3. 사물인터넷마케팅 1) 사물인터넷과마케팅 신제품, 신시장개척의기회 적시에, 개인화된 (personalized), 매력적인정보, 행동타게팅 (behavioral targeting), 가장관련있는채널을통해전달가능 < 표 > 사물인터넷마케팅의범위 구분 RFID 태그 (tags) 위치기반마케팅 (LBM) 웨어러블 (Wearable) 데이터분석 (data analytics) 세부내용 RFID :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RFID 태그는비용이비싸기는하나많은기업들이재고관리에활용 소비자체험 (experience) 제고및고객화에활용 LBM(Location-based marketing), 위치기반기술 (geo-location technology) : 웨어러블, i 비콘 (ibeacon) 실시간위치확인 : 메시징, 광고, 프로모션 (promotion) 등을개인화 스마트안경 (glasses, 시계 (watch) : 장소구별없이언제나소비자를접촉할수있어메시지송신, 광고, 쇼핑기회제공 리얼타임빅데이터 (real-time big data) 수집가능 예 : 제품사용, 아이템성과, 건강및라이프스타일특성, 매장방문경로, 소비자의사결정, 미디어소비 33 Copernicus(2014)
2) RFID 태그 (tags) : 점포내행동분석 (In-store behavior analysis) 구분개요방법데이터 세부내용 점포내에서의행동자료를분석하여점포레이아웃 (store layout), 제품믹스 (product mix), 및선반위치 (shelf positioning) 관리에활용 점포내에서의동선 (footpath), 소요시간등행동자료분석 스마트폰앱을통해실시간위지자료분석 비디오관찰카메라의이미지분석 경로지능 (Path intelligence) 쇼핑카트에부착된자동으로응답하는신호수신기 (transponder), 매장내에모바일폰의위치를수동적으로모니터 34
< 그림 > RFID 태그로점포내위치를추적한결과 MGI(2011, p.92) 35
RFID & 슈퍼마켓 https://www.youtube.com/watch?v=rbxj9razofw 미래의슈퍼마켓 : 애니메이션용 36
3) 위치기반마케팅 (Location-based marketing) 구분 세부내용 개요 매장에있거나매장근처에있는고객을대상으로스마트폰을활용한통신, 소매, 미디어가결합된새로운가치창출의광고및마케팅기법 용어 : 위치기반마케팅, 위치기반서비스, 위치기반광고 프라이버시논란 방법 데이터 매장에접근하는고객에게스마트폰을통해할인가격이나이벤트등특별한제안 (special offer) 메시지를발송하여고객의상품구매를유도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외에 WiFi 망, 센서네트워크기술활용 위치정보에이용자정보, 증강현실, 소셜네트워크등결합 향후 : 장소중심에서이용자중심으로발전하기위해개인및집단의시공간이용행태에관한연구필요 ( 이성호, 2010) 사례 샵킥 (Shopkick) : 2009 년 6 월창립, 2014 년 9 월 SK 플래닛인수 미국포스퀘어 (Foursquare) : 2009 년 3 월창립 미국플레이스캐스트 (Placecast) : 2005 년설립 영국 Placecast : 2010 년 10 월영국이동통신사 O2 의스타벅스프로모션 한국미스터피자 : 2010 년 5 월 포스퀘어 캠페인 37
샵킥 (Shopkick) 의특징 특징 개요 절차 세부내용 매장에근접한 샵킥 사용자에게실시간으로매장정보, 할인및각종이벤트정보를제공하고, 이를활용하는소비자에게는현금처럼쓸수있는사이버머니 (cyber money) 킥벅스 (kickbucks) 를제공하는어플 숍킥 (Shopkick) 은매장내에설치된디듀서 (deducer) 라는작은장치를활용 사용자는주로입구에서앱을다운로드하여매장에서쇼핑 쇼핑을하는동안 킥 (kicks) 이라불리는보상포인트를수령 킥포인트는상품권, 노래다운로드, 영화표, 페이스북크레딧, 30 개자선기금에전달되는기부금등으로변환가능 효과 2011 년공휴일동안하루 310 만회이상의앱을방문, 런칭 1 년이내인 201 1 년 1 억 1 천만달러매출기록 : 2014 년 9 월 SK 플래닛에서인수 64% 가여성, 평균 30 세 적용기업 미국 250개매장 : 타겟 (Target), 베스트바이 (Best Buy), 메이시 (Macy s), 크레이트 & 배럴 (Crate & Barrel), 올드네이비 (Old Navy), 어메리칸이글아웃피터 (American Eagle Outfitters), 스포츠오소리티 (Sports Authority), 토이스아러스 (Toys R Us), 사이먼몰 (Simon Malls) 피앤지 (P&G), 유니레버 (Unilever), 크래프트 (Kraft), 콜게이트 (Colgate), 클로락스 (Clorox), 디즈니 (Disney), 휼렛패커드 (HP), 인텔 (Intel) 38
< 그림 > 샵킥 (Shopkick) 사용과정 http://www.businessinsider.com/shopkick-iphone-app-demo-2010-8# 39
샵킥 (Shopkick) https://www.youtube.com/watch?v=2uixneqbqki 40
< 그림 > 포스퀘어광고원리 http://bozell.com/thinking/clickstream/location-location-location-2/ http://mashable.com/2010/05/17/starbucks-foursquare-mayor-specials/ 41
4) 국내외기업의활용현황 구분 미국메이저리그 페이팔결제 스타벅스코리아 G 마켓 SK 플래닛 - 시럽 (Syrup) BBQ 세부내용 MLB 는애플과 2013 년 9 월뉴욕메츠의 시티필즈 구장에 ibeacon 서비스도입 MLB.com at the ballpark 앱과연동하여경기및구장정보제공 세계최대온라인결제서비스페이팔 (PayPal) Beacon 결제시스템 근거리사용자의앱과연결하여체크인 : 매장에서고객정보확인, 결제 스타벅스코리아커피주문앱 사이렌오더 : 이용자의스마트폰에음료제조과정을순차적으로팝업메시지와진동으로송신 나만의음료 : 맞춤형음료주문가능 3 호선고속터미널역 G 마켓광고에접근하면, G 마켓앱을통해메시지전송, 메시지확인시쿠폰다운가능 2013 년 10 월 SK 플래닛시럽 : 매장안팎에설치된 Beacon 을통해이용자의스마트폰을인식, 각종쇼핑정보를전송 2015. 3 : 치킨업계최초자체비콘서비스 ( 비비콘 ) 도입 시범테스트 : 종로본점, 서울대해동관ㆍ공학관점, 패밀리타운점 절차 : BBQ 앱다운로드 > 비비콘서비스이용동의 > 비비콘단말기인근접근 > 고객맞춤형할인쿠폰, 프로모션, 이벤트정보메시지전송 42
4. 사물인터넷마케팅의방향 (1) 유통, 광고 서비스의개인화 (personalized services) 쇼핑체험 < 표 > 유통분야사물인터넷개발동향 구분 유통 광고 세부내용 페덱스 (FedEx) 센스어웨어 (SenseAware) 고가수하물상태추적센서네트워크 실시간정보 : 수하물위치, 해당지역에서의온도와습도, 이동중인지의여부와개봉여부를확인 도미노피자 : 드론장비를활용해서도미노피자를배달 반경 4 마일거리를 10 분내에배달 아마존 Next Generation Lab 에서개발 : 기기로 30 분이내배달 FAA(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규정과법규에따라상용화에는시간이걸릴것으로전망 Amazon Dash : 제품을스캔 (Scan) 해서편리하게구매기기 인텔 (Intel) 디스플레이광고 & 비디오분석 (video analytics : P&G) 43
Intel "Minority Report" Touchscreen Display https://www.youtube.com/watch?v=zqv7rg4jqc4 2009 년전자쇼 (CES 2009) 에소개된인텔디스플레이광고판 44
< 표 > 인텔이개발한 Digital Display http://www.retailtouchpoints.com/features/industry-insights/adidas-best-buy-and-kraft-foods-test-digital-concepts-with-intel 45
2) 기타분야 산업 건강 내용 애플 : HealthKit 구글 Contact Lenses(2014. 1) : 당뇨체크 Lively : 스타트업기업으로서안전시계 (safety watch), 활동센서 (activity sensor, 가정내의가구등에부착하여노인의활동데이터수집, 전송 ) 개발 24eight : 스마트슬리퍼 ( 노인의발움직임을감지하는압력센서 ) 엔터테인먼트 엔터테인먼트회사, 위락공원, 레저, 여행사 웨어러블기기사용 Disney : MagicBand 를통해미리플랜준비 항공 정치캠페인 < 표 > 산업분야별사물인터넷개발동향 개인화서비스 (personal service) Google Glass : 정치캠페인툴 (tool) 46
참고문헌 김윤지 (2014). 사물인터넷현황과시사점. Market Intelligence, vol. 2014-14. 2014. 5. 12, 한국수출입은행. 나스미디어 (2014). Mobile issue report : 위치기반기술의또다른혁신, 비콘. 이승민 ( 2014). 헬스케어산업의사물인터넷적용동향과전망. 보건산업브리프, 145,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주대영 (2014). 초연결시대사물인터넷 (IoT) 의활성화방안. 산업경제, 2 월, 16-24. ADLINK Technology(2014). Mainstreaming the Internet of Things: ADLINK dvances IoT with proven building blocks, intelligent gateways, and cloud-based remote management. Anderson, C. R. (2014). The Internet of Things: The possibilities are endless, but how will we get there? http://demo.idg.com.au/cio/summit2014/charles-anderson.pdf Copernicus(2014). Leveraging the Internet of Things in Marketing. http://copernicusmarketing.com/wp-content/uploads/2014/09/ Copernicus_IoT_Whitepaper.pdf Deloitte(2014). The Internet of Thigs ecosystem: Unlocking the business value of connected devices. Edson, B. (2015). Creating the Internet of your things. Microsoft Corporation. 47
GSM Association(2014). Understanding the Internet of Things (IoT). Lorenz, S. (2014). Chat about the IoT s impact on business with Machina Research and LogMeIn. http://blog.xively.com/2014/12/04/chat-about- the-iots-impact-on-business-with-machina-research-and-logmein/ MGI (McKinsey Global Institute) (2011). Big data: The next frontier for innovation, competition, and productivity.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2014). Master plan for building the Internet of Things (IoT) that leads the hyper-connected, digital revolution. Rose, A., Vadari, S., and Wigle, L. (2015). How the Internet of Things will enable vast new levels of efficiency. ACEEE Summer Study on Energy Efficiency in Buildings, 9-295 ~9-307. SAP (2014). Next-generation business and the Internet of Things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created by a connected and real-time world. UK Government Chief Scientific Adviser(2014). The Internet of Things: Making the most of the Second Digital Revolution. Vermesan, O., et al., (2014). Internet of Things strategic research and innovation agenda. In, O. Vermesan and P. Friess (eds.), Internet of Things From research and innovation to market deployment (pp.7-142). Aalborg, Denmark: River Publishers. 48
감사합니다. Q & A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