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JBFMVVFZMQB.hwp

Similar documents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B9ABC1A62D31>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한 교양 필수과목 이수규정 1 ( 학번 통합본) 최종 편집일 2018년 12월 25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1 본 문서는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대학별 교양 이수규정 을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하 여 보기 쉽게

ë–¼ì‹€ìž’ë£„ì§‚ì‹Ÿì€Ł210x297(77p).pdf

2018 학년도수시 1 차모집정원내입시결과 모집단위 입학정원 수업년한 면접및실기고사점수는반영안됨 지원율 최저 수시 1 차 일반전형특별전형 ( 일반고교졸업자 ) 특별전형 ( 특성화고교졸업자 ) 내신등급 내신등급 내신등급 최초 최종 지지원최초최종원 최초 최종 최 최 최 율

hwp

붙임 학년도교육과정표 책자인쇄용 예술대학 교육목적및교육목표 단과대학전체교육목적및교육목표서술식기술 예술대학의교육목적은재능과지성을겸비한젊은예술가들로하여금각자의전공분야에활동할수있도록실기를중심으로한학문적지식습득으로뛰어난작곡가 연주가 화가 무용가와예술문화조감능력을갖춘예술문화전문

있는특수영상전반의새로운가능성과가상현실표현의개념에관해연구한다. DGGA28643 도시환경디자인론 (ENVIRONMENTAL DESIGN) 도시를구성하는다양한요소, 건축, 가로, 공원, 토목구조물, 가로시설물등에대해시스템적고찰을통해통합적디자인의방향을모색한다. DGGA286

커버콘텐츠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심교양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FileNewTemplate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CR hwp

1. 경영대학

4. 졸업 후 진로 광고대행사, 홍보대행사, 기업체 광고담당자, 기업체 홍보실, 정부홍보정책담당자, 신문사, 방송사, 출판사, 잡지사, 인터넷 기업, 독립프로덕션사, 영상업체, 기타 매체 등 5. 복수(부)전공 추천(권장) 교과목 - 부전공 : 학점 / 복수전공 : 3

( ) 0 Ⅰ 02 Ⅰ 03 Ⅰ 04 Ⅰ LBR00 05 Ⅰ 06 Ⅰ.0 4 G G G G G G Ⅰ.0 0 G Ⅰ.0 9 J30 LBR ,9 D45 * 과목은 학


목 차 Ⅰ. 사업개요 5 1. 사업배경및목적 5 2. 사업내용 8 Ⅱ.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9 1. 국내외산업동향 9 2.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목재제품의종류 국내목재산업현황 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ï¸²58È£

<31382DBDC3B0A2B5F0C0DAC0CE2E687770>

vol5_no1 공통양식.hwp

2016남서울_수시모집요강_단면.pdf


SW 기초교양교육이수가이드라인 경희대학교 SW 중심대학사업단 4 차산업혁명에대비하기위해대한민국정부는초 / 중 / 고교에 SW 교육을의무화하고, 보다더빠른준비를위해대학 생전체에 SW 기초교양교육을권장하고있습니다. 특히,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SW 중심대학 ' 사업을통해

Ⅰ. 총 람

01정책백서목차(1~18)


untitled

교육부고시제 호 ( )/ ,,,

hwp

멀티미디어 콘텐츠 접속을 위한 사용자인증 시스템_교열(박세환, ).hwp

화학공학과전공 (2007 학년 ) 1학기 2학기 교과목명 학점설계시간인증 교과목명 학점설계시간인증 1 화학공학개론 2 2 필수 화공입문설계 필수 화학공정입문 3 3 필수 응용물리화학 3 3 선택 물리화학 3 3 필수 화공전산 3 3 선택 2 유기화학 3 3

성도

대상구분교과목명학점 디지털지오메트리 Ⅰ 공간디자인사 Ⅱ 공간철학디자인스튜디오 Ⅳ 디지털지오메트리 Ⅱ. 외국어시험 외국어시험의응시자격및응시절차는대학원학칙및대학원학사운영규정에준한다.. 종합시험 1) 종합시험의응시자격및응시절차는대학원학칙및대학원학사운영규정에준한다. ) 종합시

2019년도 지엠디 교육

MPEG-4 Visual & 응용 장의선 삼성종합기술원멀티미디어랩

8 문학과언어 신화 상상력 문화 3/3 1,2 중어중문학 9 문학과언어 디지털미디어시대의동아시아문자 3/3 1,2 중어중문학 10 문학과언어 현대영어권문학의동향 3/3 1,2 영어영문학 신설 11 문학과언어 11

국내외 장애인 텔레비전 방송 현황 연구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B1A4B0EDB8B6C4C9C6C33328C0CCC1D8C0CF2DC0CCC1F6C0B1292E687770>

Microsoft PowerPoint 년 제품소개-BIO.pptx

hwp

글청봉3기 PDF용

[ 이벤트컨벤션전공 ] 관광학부 크루즈전문가양성프로그램 주제연계 1 프로그램내용 1) / : / 2) :.. 3) : 4) :, conductor 5) : 6) : 2 교육과정 구분학년 / 학기 학부기초 전공과목 전공비교과 교과목번호강 - 실 - 학교과목명개설전공학기중

3355 flow 글로벌파트너십 Ÿ W( 국제적감각을지닌글로벌역량 ) ( ) Ÿ E( 종합적사고력과융통성 ) ( ) Ÿ S( 영성윤리의식 ) ( ) Ÿ L( 대인관계역량인화 ( 人和 ) ( ) Ÿ E( 자기관리 ) ( ) Ÿ Y( 의사소통과자원정보기술의활용능력 ) (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소식지11월호 수정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1 TV,,, One Source Multi Use ,.,...,.


<3635B1E8C1F8C7D02E485750>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A 목차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2

자유학기제 Newsletter 다양한 직업 찾기 및 체험 활동을 통해 진로 탐색의 기회도 제 공하고 있다. 한 학교당 최대 8학급이 신청 가능한 찾아가는 게임문화교 실 은 2013년 총 11개교 2,280명이 지원받았으며 전액 무료로 진행되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문

µµºñ¶óµîµî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Bitcoin_3.indd

자유학기제-뉴스레터(6호).indd

<C3B3B8AEC1DF5F D3220BCF6B0ADBDC5C3BB20B9D720B0A2C1BE20BEC8B3BB2028C7D7BFECB1E220C7D0BACEBBFD20C7CAB5B62C20C0FCC3BC292E687770>

<C0B6C7D5C0FCB0F820B1B3B0FAB0FAC1A45FBDC3C6AEBAB0C1B6C8B82E786C7378>

회사이미지매뉴얼

- 2 -

How Good runkeeper

Untitled-1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수강대상

<5B C7D0B3E2B5B520C0FCB1E25DBFB5BBF3B4EBC7D0BFF820BDC5C0D4C7D020B8F0C1FDBFE4B0AD28C6AFBAB0C0FCC7FC292E687770>

[2016년조사대상 (19곳)] 대림산업, 대한항공, 동부화재해상, ( 주 ) 두산, 롯데쇼핑, 부영주택, 삼성전자, CJ제일제당, 아시아나항공, LS니꼬동제련, LG이노텍, OCI, 이마트, GS칼텍스, KT, 포스코, 한화생명보험, 현대자동차, SK이노베이션 [ 표

슬라이드 1

2. 강의방법 (CourseResources) 세미나 Seminar 발표 Presentation 질의응답 Q&A 초청강의 Special Lecture 현장답사 Field Trip 유인물활용 Handouts Audio/Video/TV Team Teaching 토의 / 토

2

12 문학과언어 Critical and Creative Textual Studies 3/3 2 영어영문학 13 문학과언어 Technical Writing and Document Design in English 3/3 2 영어영문학 14

내지(교사용) 1-3부

슬라이드 1

경제지표 월간 동향 문화체육관광 산업 경기는 전년도 기저효과의 영향으로 일시적인 수출부진이 소비자동향지수 나타났으나 소비 등 내수가 양호한 흐름을 지속하고 생산 고용도 개선되는 모습 16년 기준 / 전년동월(동기) 대비 증감 1.4% 11


0904-6부 tta부록

성능 감성 감성요구곡선 평균사용자가만족하는수준 성능요구곡선 성능보다감성가치에대한니즈가증대 시간 - 1 -


[애니메이션] 2010년 권역별 애니메이션 시장의 동향 및 전망_중동아프?

<BABBB9AE2DC7D5C3BC2E687770>

사람이 경쟁력이다 디지털 인재양성 대학변화 실무중심 양성 아직 걸음마 디지털시대 정보화시대를 맞아 서울을 비롯해 대전, 부산, 광주 등 전국의 대학들이 디지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특히 대학 정원에 비해 학생수가 줄어들면서 생존경쟁에서 살아남기

**09콘텐츠산업백서_1 2

요람 교육과정편람 사범대학.hwp


전산학부전공과목이수요건 (2015 학년도이전입학생학사과정용 ) 공통이수요건은반드시따로확인하시기바랍니다. 졸업이수학점 : 총 130 학점이상이수 ( 특이사항 ) 기초선택이수요건 : - 기초선택교과목으로선형대수학개론을반드시포함하여야하며, 복수전공이수자는선형대수학개론을반드시

Layout 1

06_ _디지털콘텐츠.indd

8<110B><116F><11AF><110E><116C><110C><1169><11BC>.pdf

목 록( 目 錄 )

02-1기록도전( )

03-1영역형( )

<322DB3EDB9AE2E687770>

Transcription:

디자인 영상학부 (School of Design and Media) 1 세기는새로운산업구조를요구하고있다. 자본과노 동력중심의사회에서지식기반사회로, 아날로그정보시 대에서디지털정보시대로, 기본적인의식주의해결이후 의문화산업시대로의전이가바로그것이다. 위와같은 1세기산업구조의변화에능동적으로대처 하기위해서는무엇보다도창의력과디자인능력을갖춘 인재의양성이절대적으로필요하다. 조형대학디자인영상학부는 이러한시대적요구에 부응하기위하여첨단디자인전공부문을집중적으로개 설, 육성할계획과과학기술대학의공학, 상경대학의마케 팅을디자인영역에적극도입, 새로운학제적구조를실 천할의지를가지고있는대학이다. 여러가지디자인이 론과기법, 역사를연구, 고수하여창의적발상력과표현 력을증진시키고이론과실무능력을겸비한전문디자이 너를길러내어, 예술계와산업계의발전에이바지할것 을목적으로한다. 디자인 영상학부에는프로덕트디자인전공, 광고커뮤니 케이션디자인전공,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애니메이션전 공, 영상 영화전공등 5 개전공이개설되어있다. 프로덕트디자인전공 (Major in Product Design) 프로덕트디자인전공은우리가살고있는사회와문화 로부터경험되는다양한삶의형태와맥락을심층적으로 분석하고개념화시켜이를창의적인조형언어로써구현해 내는능력배양을목표로한다. 이를위해현대제품디자인산업에능동적으로참여할 수있는디자이너의육성뿐만아니라빠르게변화하는라 이프스타일및트렌드의흐름을적절히조율할수있는 인재의배출에교육의비전을두고있다. 프로덕트디자인전공은우리일상의환경을보다아름답 고풍요롭게하기위한제품전반, 즉가전제품, 생활용품, 스포츠레저용품, 가구류, 인테리어관련제품등에관련된 실용적이고미래지향적인디자인교육과더불어기존제품 디자인분야와의차별성을강하게부각시킬수있는실험 적인디자인어프로치를통해서본전공만의독특한아이 덴티티를구축해가고있다. 산학협동활동내용 프로덕트디자인전공에서는기업이나정부기관등과의 상호유기적인협동체계를구축함으로써국내산업의활성 화는물론외국제품의범람을억제하고국제경쟁력의확 보방안을모색하고있다. 이를위해산학협동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수행해나가고있으며. 진행이완료되어발표 된프로젝트의결과물들은이미우수하게평가받은바있 다. 특히선발된디자인은실제양산되어실용화예정에 있는등, 기업및단체, 정부기관등과대학간에상호이 익을추구할수있는바람직한프로그램으로서향후지속 적인수행을목표로하고있다. * 007 학년도 1. ( 사) 아름다운재단 & 한국디자인진흥원(KIDP) 1 연구과제 : 풀뿌리단체들을위한모금함디자인 연구기간 : 007.9~007.1. ( 주)SSCP 1 연구과제 : MI면광원을활용한조명디자인 연구기간 : 007.9~007.1 * 00 학년도 1. 기아자동차 1 연구과제 : IT발전에따른실내인테리어변화 연구 연구기간 : 00.5~00.10. ( 주) 선일금고 1 연구과제 : 가정용내화금고디자인개발 연구기간 : 00.11~007. * 005 학년도 1. ( 주)LG 전자 1 연구과제 : 한국실내환경에맞는홈시어터 디자인 연구기간 : 005.9~005.1. 현대자동차 1 연구과제 : 북미지향적중형 CUV 인테리어 디자인연구 연구기간 : 005.9~005.1 * 00 학년도 1. Design Wow 1 연구과제 : 모바일폰디자인

연구기간 : 00.~00. * 00 학년도 1. ( 주) VIPet 1 연구과제 : 애완동물을모티브로한감성제품디 자인 연구기간 : 00.~00.10. ( 주) 맥슨텔레콤 1 연구과제 : DUAL FOLDER PHONE 디자인 연구기간 : 00.~00. * 00 학년도 1. 산림청 1 연구과제 : 목재를이용한문화상품디자인 연구기간 : 00.~00.10 * 001 학년도 1. ( 주) 코텍 1 연구과제 : 의료용장비디자인 연구기간 : 001.~001.9 * 000 학년도 1. 생명의숲가꾸기국민운동 1 연구과제 : EcoProduct 디자인 연구기간 : 1999.9~000.. Media City Seoul 000/Digital Alice 1 연구과제 : 디지털시대의어린이용컴퓨터가구 디자인 연구기간 : 000.~000.10 연구기간 : 000.~000.10 광고커뮤니케이션디자인전공 (Major in Advertising Communication Design) 경제규모의확대, 소비속도및양태의변화들은커뮤니 케이션의수단으로서시각언어의중요성을급격하게부상 시키고있다. 지금까지범용성이큰시각디자인의형태는 이러한시대추이에탄력성이부족하게될것이라는인식 과, 시각디자인과사회과학및행동과학의접목을바탕으 로새로운시각을가진디자이너를양성하지않으면안 될사회적요구도시간의흐름에비례하여증대될전망이 다. 따라서본전공은광고계에가장적합한디자이너를 양성한다는점에설립목표를두고이러한목표에맞추어 포지셔닝한전략적차원의교육과정을그수단으로운영 하고있다. 광고커뮤니케이션디자인전공에서는광고, 커뮤니케이 션, 그래픽디자인의유기적연계를통한특성화된전공영 역으로창의적전문성과사회적윤리성을겸비하고발전 적으로연구할수있는과정들을제공하고있다. 광고커 뮤니케이션디자인전공설립이후, 졸업생중약 80% 는광 고대행사를비롯하여방송국, CM 프로덕션, 일반기업홍보 실등으로진출하거나디자인전문벤처기업을창업하여 활발히활동하고있으며, 약 0% 는대학원진학및유학 을택하고있다. 산학협동활동내용 * 00,(11.10) 한국광고단체연합회 : 한국광고대회현 장학습 00,(.0~5.) ( 주) HITE 맥주/ LGad : HITE 맥주 를과제로한산학협력진행 00,(.08~5.) 제일기획외 00 개회사 : 하계방학 중학생현장실습 광고커뮤니케이션전공과정에서는삼성문화재단과의 긴밀한유대강화로산학협동체계의기반을조성하고 상호협력을통한문화발전과국민계몽에공동기여함으로 써산업체의성장과대학의획기적발전을도모하고있다. 졸업생들의진로 광고대행사 (GD, PD) 디자인에이전시 (GD, PD) CDROM TITLE 제작사 포장디자인관련사 방송국, CATV 대기업홍보실 출판사 ( 편집디자인, 일러스트레이터) 코러페이트디자인관련사 CM 프로덕션 프리랜서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Major in Digital Media Design)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에서는디지털테크놀로지가 커뮤니케이션미디어에응용되면서도래한디지털미디어의 새로운특성과가능성들을탐구한다. 디지털미디어는사용 자와미디어가상호작용하는실시간인터액션으로대표되 는새로운특성들을지니고있는데, 이는디자이너와아티 스트에게새로운표현의가능성들을열어주는것과동시에 디자이너가새로운소양과지식을갖출것을요구하고있 다. 현시대를대표하는기술로자리잡은디지털테크놀로지 는컴퓨터, 인터넷, 모바일정보기기는물론새로이이슈가 되고있는유비쿼터스컴퓨팅환경에이르기까지빠른속 도로끊임없이발전하고있다. 이와같은시대적환경은새 로운미디어에대한이해와디지털적감성을갖춘젊은디

자이너들을필요로하고있다. 본전공에서는이러한새로 운디자이너의양성을목적으로정보디자인, 사용자인터페 이스디자인, 인터액션디자인, 모션그래픽, 인터액티브영 상, 피지컬컴퓨팅등디지털미디어의다양한분야에걸쳐 활발한교육과연구를전개하고있다. 1세기를대표하는미디어로서디지털미디어는지난 10 여년간가장빠르게발전하여왔으며현재도계속하여새 로운지평을열어가고있다. 이러한시대적환경에서디지 털미디어를전문으로하는디자이너와아티스트에대한사 회적수요는지속적인것이다. 본전공을졸업한학생들은 웹에이전시, 게임제작사, 정보통신서비스산업, 모바일콘 텐츠, 그래픽스전문기업, 유비쿼터스콘텐츠등미디어산 업의첨단적위치에있는다양한분야에서웹디자이너, 콘 텐츠기획자, UI 디자이너, 인터액션디자이너, 아트디렉터, 그 래픽디자이너, 미디어아티스트등으로각광받으며활발히 활동하고있다. 앞으로도기술적, 사회적으로디지털기술 과디지털문화의트렌드가계속되는한본전공졸업생들 의사회진출의전망은매우밝다고하겠다. * 휴대폰용 UI 및 GUI 개발 1 클라이언트 : ( 주) 웰게이트 프로젝트기간 : 008..1~008.10.1 * VRTangible Interaction 을이용한발달장애아동의 치료시스템디자인개발연구 1 클라이언트 : 한국디자인진흥원 프로젝트기간 : 00.8.1~005.7.1 * UHealth 터페이스디자인 생체계측정보의감성적표현을위한인 1 클라이언트 : 삼성종합기술원 프로젝트기간 : 00..15~005..1 과연출자를균형적으로발굴한다. 본전공은단순히애 니메이션산업에국한하지않고영상미디어산업내의포 괄적인접목을중시하는영상교육프로그램을개발하였 다. 따라서게임그래픽과영화/ 광고포스트프로덕션등 에괄목할만한수의졸업자를매년배출하고있으며이 러한추세는앞으로더욱강조될것으로예상하고있다. 디자인과스토리텔링이중요시되는 1세기문화산업 에애니메이션은중심에있으며두영역에대한연구와 교육을중심으로애니메이션산업의리더와애니메이션 예술의선구자를양성하는것이본전공의궁극적인목표 라고하겠다. * 연계교육협약서 001년 월홍익대학교와한국애니메이션고등학교 와연계교육운영협약 산학협동협약내용 * 008 년연기군문화관광책자제작 * 007년 KBS 산 학협동한국최초애니메이션장편 영화 홍길동 복원제작참여 * 00년 Cj 그룹산 학협동로토스코핑기법영화제작 * 00년 9 월한국게임산업개발원과산 학협동협약 * 000년 월 AmuseWorldPia와의산학협동협약 * 000년 5 월켓비컴( 주) 와산 학협동협약 * 000년 월 Film & Works 양철집과의산학협동 * 000년 월탑랭크닷컴( 주) 와홍익대학교디자인정 보문화연구센터및산업디자인연구센터와의산학 협동협약 * 000년 월 AKOM 프로덕션과의산학협동협약 애니메이션전공 (Major in Animation) 1 세기멀티미디어시대의문화산업으로급부상하고 있는애니메이션분야는종합예술과고도의기술분야를 접목시킨영상문화산업으로, 인적자원이부족한우리나라 의여건으로볼때, 활성화가크게기대되는분야이다. 본 전공은단순기능인양성행태에서벗어나종합예술분야 와첨단기술을겸비한전문인력을배출함으로써중부권 첨단예술대학으로서의위상을확고히하며. 나아가최첨 단산업체들과의산학협동교류를도모함으로써 산업과 예술의만남 이라는홍익학원의기본교육목표를적극 수용하고있다. 애니메이션전공은첨단기술을활용하는 CG 애니메 이션분야와전통기법과실험기법을연구하는실험애니 메이션분야를집중육성하는정책을수립하여테크니션 영상 영화전공(Major in Film, Video & Moving Image) 국제적경쟁력을확보하기위한일환으로문화콘텐츠 산업의필요성이확대됨에따라오늘날영상및영화의 중요성은더욱더확대되었다. 이에따라본영상 영화 전공은 1세기지식기반산업의핵심인영상콘텐츠를생 산하는창의적인인력의육성을교육목표로한다. 교육과정은영화와 Video 를중심으로한영상물의기획, 프로덕션디자인, 연출, 촬영, 음향, 편집, 배급의전과정을 교과과정으로하여극영화, TV 드라마, 다큐멘터리, 실험영 화, 뮤직비디오등을제작하는실기위주의교육이다. 더나아가인터넷방송을비롯한멀티미디어에서영상 의최적화를구현하는첨단미디어에대한교육이포함되 어있으며인접전공인광고커뮤니케이션디자인, 디지털 미디어디자인, 애니메이션등에서제공하는관련교과들

의폭넓은이수를통하여영상커뮤니케이션전반에대한통합적인이해와폭넓은지식배양의능력을갖도록한다. * 008년 10월전라남도여성문화박물관영상콘텐츠 * 007년 10월홍익대학교홍보영상물 * 00년 1월홍익대학교홍보영상물 * 00년 11월영상자료원한국영화사다큐멘터리 * 00년 5월병무청 CF * 00년 월금융박물관 Contents 영상물 * 00년 1월이공프로젝트 디자인 영상학부 1학년 학기학점시수번호학점시수 교양필수 영어대학국어작문 001009 001008 교양선택 공통교양(17 영역) 각영역중택 1 발상과표현기초디자인색채의이해전공개론 9011 0108 009 011 기초회화미술사문화체험워크숍디지털문화론입체디자인기초사진디자인사 901 90110 9011 9011 901 9007 00 00 학년도입학생부터공통교양(17 영역) 각영역중 1 과목이상을반드시이수하여야한다. 단, 교양과목의취득학점은최대 0 학점까지인정된다. 광고커뮤니케이션디자인전공 학년 학기학점시수번호학점시수 광고커뮤니케이션디자인 (1) 광고커뮤니케이션디자인 () 005 008 타이포그래피 (1) 사진스튜디오영상촬영디지털이미지디자인광고론미디어론웹디자인일러스트레이션타이포그래피 () 영상편집조형심리학카피이론및실습인터렉티브커뮤니케이션론기초사운드디자인 90 90 909 90 907 908 9057 90 90 905 90 9018 901 907

광고커뮤니케이션디자인전공 학년 학기학점시수번호학점시수 시각커뮤니케이션디자인 (1) 인쇄매체광고디자인 (1) 영상매체광고디자인 (1) Commercial Photography 편집디자인 (1) 색채디자인광고카피컨셉 Visual Essay 시각커뮤니케이션디자인 () 인쇄매체광고디자인 () 영상매체광고디자인 () 브랜드디자인 (1) 편집디자인 () 소비자행동론디자인마케팅 9050 90518 90519 9059 9051 900 9050 9051 9018 90 90 90 9017 90517 9051 광고커뮤니케이션디자인전공 학년 학기학점시수번호학점시수 광고프로젝트 (1) 브랜드디자인 () 시각커뮤니케이션디자인 () 세일즈프로모션뮤직비디오시장조사방법론포트폴리오& 프리젠테이션광고프로젝트 () 디자인이슈패키지디자인디자인비지니스광고디자인평가및분석 Independent Study 9071 90719 9071 907 90815 907 90817 90811 907 9080 9081 90819 908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학년 학기학점시수번호학점시수 디자인프로세스기초프로그래밍 901 9010 미디어문화론일러스트레이션 D 그래픽디자인 (1) D 그래픽디자인 (1) 디지털포토그래피촬영편집타이포그래피 (1) 인포메이션디자인모션그래픽스 (1) 기초사운드 D 그래픽디자인 () D 그래픽디자인 () 웹디자인 (1) 901 901 9015 901 9010 9011 9017 901 901 9011 9015 901 9017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학년 학기학점시수번호학점시수 인터액션디자인웹디자인 () 편집디자인사운드디자인사용자인터페이스디자인타이포그래피 () 인터액티브스토리텔링인터액티브영상모션그래픽스 () 디자인비즈니스디지털콘텐츠디자인피지컬컴퓨팅비쥬얼프로그래밍인터액티브프로덕트디자인 90509 90515 90511 9051 9051 90517 90518 901 9017 9018 9019 900 9015 901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학년 학기학점시수번호학점시수 인포메이션디자인스튜디오 (1) 인터액션디자인스튜디오 (1) 택1 디지털비쥬얼디자인스튜디오 (1) 인포메이션디자인스튜디오 () 인터액션디자인스튜디오 () 택1 디지털비쥬얼디자인스튜디오 () 미디어아트 (1) 데이터베이스모바일디자인 Independent Study 미디어아트 () 포트폴리오& 프리젠테이션디지털미디어디자인세미나 90715 9071 90717 9071 90711 90718 9081 9081 90815 9081 90811 9081 90817 애니메이션전공 학년 학기학점시수번호학점시수 동작과표현 (1) 동작과표현 () 9015 9015 기초 CG 애니메이션(1) 디자인컨셉라이프드로잉 (1) 스토리텔링실험애니메이션웍샵 (1) 기초사운드애니메이션투데이기초 CG 애니메이션() 라이프드로잉 () 실험애니메이션웍샵 () 배경과레이아웃디자인플래시애니메이션연기스튜디오스토리보드 901 9017 9010 9018 901 901 9019 901 9010 9011 9017 9018 9019 901

애니메이션전공 학년 학기학점시수번호학점시수 고급동작과표현 (1) 드로잉스튜디오 : 해부학 CG 모델링 & 컨스트럭션인형제작워크샵 CG 스크립트디지털합성과편집애니메이션테크닉워크샵크리에이티브사운드고급동작과표현 () CG 애니메이션 : 동작 CG 라이팅 & 랜더링신매체애니메이션스톱모션촬영테크닉애니메이션시나리오애니메이션컨셉과완성모션그래픽스 9051 90511 90515 9051 90517 90518 90519 9050 9015 901 9017 9018 9019 900 901 90 애니메이션전공 학년 1학기 학기학수학점시수번호학점시수 애니메이션프로젝트 (1) 인터액티브디자인특수효과고급실험애니메이션고급 CG 애니메이션애니메이션프로젝트 () 애니메이션비즈니스애니메이션포트폴리오포스트프로덕션사운드 90701 90711 9071 9071 9071 90801 90810 90811 9081 영상 영화전공 학년 학기학점시수번호학점시수 영상과글쓰기 Lighting & Camera(1) 9501 95015 영상 영화사연기스튜디오디지털이미지프로세싱기초영상제작기초사운드명작과문화영상편집 (1) 기록영화세미나미디어아트시나리오워크샵 (1) 스토리보드타이포그래피사운드디자인스페이스와디자인영상편집 () 95015 9501 95017 95018 9501 95019 9500 95010 9501 95017 9501 95007 95001 95018 95019

영상 영화전공 학년 학기학점시수번호학점시수 한국영화세미나영상기획실습 (1) 시나리오워크샵 () 영상연출 (1) Lighting & Camera() 다큐멘터리제작모션그래픽스 (1) 프로덕션디자인워크샵 (1) 애니메이션스튜디오영상연출 () 프로덕션디자인워크샵 () 영상기획실습 () 모션그래픽스 () 뮤직비디오뉴미디어의이해 9501 95011 95051 95051 950515 95051 950517 950518 95017 95018 9500 950511 95019 95080 9501 영상 영화전공 학년 학기학점시수번호학점시수 영상 영화프로젝트 (1) 특수효과영상광고포스트프로덕션영화제작워크샵공간연출스튜디오영상 영화프로젝트 () 현대영상분석영상과산업영상영화 세미나 TV제작의이해 95070 950708 950709 95080 950710 950711 950801 950510 950807 950808 950809 프로덕트디자인전공 학년 학기학점시수번호학점시수 프로덕트디자인 (1) 프로덕트디자인 () 91 91 테크니컬드로잉스케치 & 렌더링 CADD 제품사진스튜디오 Concept & Form 문화콘텐츠론디자인재료및테크놀로지프로덕트디자인그래픽스 CADD 프로토타입 & 모델링인더스트리얼디자인사디자인 & 스토리텔링 9119 91 9118 910 91 915 911 910 911 91 915 91

프로덕트디자인전공 학년 학기학점시수번호학점시수 프로덕트디자인 () 디자인모티베이션프로덕트 R&D 디자인머천다이징 I디자인라이프스타일디자인그린디자인 Living Furniture디자인프로덕트디자인 () Urban Furniture디자인프로덕트디자인기획러플래닝디자인 & 컬쳐스페이스디자인프로덕트 & 인터렉션디자인유니버설디자인 915 915 9159 915 9155 915 9157 9158 919 910 91 91 911 91 91 91 프로덕트디자인전공 학년 학기학점시수번호학점시수 프로덕트디자인프로젝트 (1) Design & Issue 퍼블릭프로덕트디자인디자인 & 마케팅 Design & Living Studio(1) Design & Interaction Studio(1) 프로덕트디자인프로젝트 () 포트폴리오 & 프레젠테이션퍼스널프로젝트 Design & Living Studio() Design & Interaction Studio() 91719 9170 9171 917 91717 91718 9180 91815 91817 91818 918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