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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2007 DAEGU-GYEONGBUK DEVELOPMENT INSTITUTE 대구시뮤지컬산업발전방안 조지현 장재호 대구경북연구원

차례 차례 제1장계획의개요 3 1. 계획의배경과필요성 3 2. 계획의목적 4 3. 계획의범위와방법 4 가. 계획의범위 4 나. 계획의방법 5 제2장뮤지컬산업현황분석 9 1. 뮤지컬산업개관 9 가. 뮤지컬의특성 9 나. 뮤지컬산업의세계동향 10 2. 국내뮤지컬산업현황 12 가. 뮤지컬산업동향 12 나. 문화예산 13 다. 공연예술인프라 17 라. 공연예술축제 22 마. 공연단체수입 23 제3장지역뮤지컬산업현황분석 27 1. 지역뮤지컬산업현황 27 가. 대구지역환경분석 27 나. 대구뮤지컬산업의시장규모 30 다. 대구시뮤지컬관련사업추진현황 31 2. SWOT 분석및과제도출 32 - i -

가. 대구뮤지컬산업의 SWOT 분석 32 나. 과제도출 36 제 4 장기본전략구상 41 1. 비전구상 41 2. 기본목표및추진방향 42 제5장주요사업계획 45 1. 뮤지컬대구도시브랜드구축 45 가. 뮤지컬전용극장건립 45 나. 공연특화문화지구조성 46 다. 공연산업복합단지조성 47 라. 뮤지컬대구 매거진발간지원 48 2. 뮤지컬대구브랜드파워강화 49 가. 인력구조고도화 49 나. 뮤지컬아카데미설립 49 다. 공연산업전문펀드조성및운용 50 라. 문화콘텐츠및창작뮤지컬제작지원 51 3. 뮤지컬대구세계화 52 가. 대구뮤지컬페스티벌육성 52 나. 뮤지컬타운및체험관조성 53 다. 네트워크형성및해외교류사업 54 라. 다양한관객확보및공연관람지원 55 4. 기대효과 56 제 6 장추진일정및재원조달계획 61 1. 추진일정 61 2. 재원조달계획 62 - ii -

차례 표차례 < 표 2-1> 2004년도지방자치단체문화예산 14 < 표 2-2> 지방자치단체문화예산대비문화예술예산 15 < 표 2-3> 2004년도지방자치단체공연예술예산 16 < 표 2-4> 지방자치단체문화예산대비공연예술예산 16 < 표 2-5> 공연시설및공연장분포현황 17 < 표 2-6> 공연장객석수현황 18 < 표 2-7> 인구 1천명당객석수현황 19 < 표 2-8> 공연장규모별객석현황 19 < 표 2-9> 단원제공연단체단원현황 20 < 표 2-10> 단원제공연단체단원현황 ( 장르별 ) 20 < 표 2-11> 공연시설정규직현황 ( 실적없는사례제외 ) 21 < 표 2-12> 지방자치단체공연예술축제장르별현황 22 < 표 2-13> 2004년도공연단체연간총수입 23 < 표 2-14> 2004년도공연단체연간총수입-장르별현황 24 < 표 3-1> 7대도시 2004년대관공연관객현황 28 < 표 3-2> 7대도시 2004년공연단체회원및공연횟수 28 < 표 3-3> 7대도시 2004년공연장현황 29 < 표 3-4> 7대도시 2004년공연장활용현황 29 < 표 3-5> 대구지역뮤지컬공연현황 (2005년) 31 - iii -

그림차례 [ 그림 2-1] 국내공연시장규모 12 [ 그림 2-2] 정부문화예산연도별추이 13 [ 그림 3-1] 대구지역 1인당 GRDP와뮤지컬시장규모 27 [ 그림 4-1] 국내문화산업지역간연계체계도 41 [ 그림 6-1] 뮤지컬전용극장부지-시민회관 63 [ 그림 6-2] 공연산업복합단지예정부지 63 - iv -

계획의개요 제 1 장

제 1 장계획의개요 제 1 장 계획의개요 1. 계획의배경과필요성 최근지식기반사회의도래, 글로벌화의정착, 환태평양시대의전개등으로국제사회는치열한경쟁을통한급속한질서의개편과함께큰변화를맞이하고있음. 공업화사회에서대량으로생산되는획일적이고대중중심적인 하드화 에서소량생산으로대표되는창조적이고개인지향적이며차별화된가치를중시하는 소프트화 가주류를이루는소프트노믹스시대가도래하고있음. 문화에대한소비자의욕구증대는단순한놀이문화를벗어난수준높은문화에대한수요로변하고있으며, 이에따라세계의문화시장도빠르게개편되고있음. 지역의문화적이미지가경제성장과경쟁력을가늠하는척도가되면서문화산업은고부가가치산업으로최대의고용창출효과를가져오는지식기반산업이될것임. 보다쾌적한정주환경과공동체생활을영위하고살기좋은도시환경에대한욕구가증대하면서건강하고여유로운문화생활에대한욕구가높아지고있음. 국내에서도부산영상중심의문화산업육성, 광주 전남지역의아시아의문화중심도시표방등순수예술을문화산업화하는다양한노력을전개하고있음. 대구광역시도우수한공연인프라를활용한문화산업육성방안을마련하고다양한사업을추진하고있으나, 예산부족과일시적이고연계성이부족한정책으로문화정책추진의시너지효과가부족한실정임. 뮤지컬도시대구로의발전을위해서는글로벌화, 지방화추세에부합하고문화수요자의욕구를충족시킬수있는체계적계획수립이필요함. 또한해외문화시장개방에적극적으로대비하기위해서는기존공연인프라와지역공연산업의장점을적극연계 활용할수있는중장기적인안목의문화산업발전전략이필요함.

2. 계획의목적 세계화와지방화시대에도시경쟁력을제고하고문화도시로의위상정립을위해뮤지컬공연산업의발전비전과전략을수립대구광역시가지금까지구축해온문화산업역량을극대화하여영상도시의부산, 순수예술의도시광주 전주와더불어뮤지컬공연도시로서의도시브랜드정립을위한방안제시중앙정부에서수립한 2020년을목표로한 제4차국토종합계획, 문화관광부의창작뮤지컬중기발전계획, 대구비전 2020 등과의상호연계성을고려하여, 지역문화자원의역량을결집한문화도시로서의발전모델제시문화도시로의위상정립을위해뮤지컬산업이지역문화산업의기틀이마련될수있는중장기발전계획을제시 3. 계획의범위와방법 가. 계획의범위 (1) 공간적범위 대구광역시행정구역전역으로하되, 관련산업도시를고려 (2) 시간적범위기준년도 : 2005년, 목표연도 : 2017년계획기간 : 2008 ~ 2017년 (10년간) (3) 내용적범위지역문화예술환경과관련된현황및전망등을분석하여대구광역시문화산업의발전계획을제시

제 1 장계획의개요 - 대구광역시내뮤지컬관련입지조성방안제시뮤지컬도시차별화를위한비전및전략제시대구광역시발전을위해지역여건에적합한뮤지컬산업로드맵작성대구광역시가뮤지컬중심도시로발전하기위한브랜드구축및강화방안, 마케팅방안제시뮤지컬산업의발전방안도출 - 인력육성, Network 구축 - 공연장, 타운, 전용극장등 나. 계획의방법뮤지컬특성, 세계동향분석, 국내외뮤지컬현황, 관련인프라분석하기위하여관련자료수집및검토대구광역시, 문화관광부의관련정책및계획검토공연산업, 뮤지컬산업관련국내외사례검토관계공무원, 문화산업지역전문가, 공연예술기획관계자들수시면담을통해의견을수렴한후계획에반영지역뮤지컬산업의 SWOT 분석을통한지역의전략구상산업활성화로드맵에따른단계적주요사업도출

뮤지컬산업현황분석 제 2 장

제 2 장뮤지컬산업현황분석 제 2 장 뮤지컬산업현황분석 1. 뮤지컬산업개관 가. 뮤지컬의특성 1 종합공연예술로파급효과지대 뮤지컬은오페레타방식을도입한대사극, 극적인노래, 무용이한데어우러져표현되는종합적인연극형태임. - 미국적성향의대중오락물 - 특히대중음악극으로서연기와노래, 춤등이복합적으로표현되어지는공연문화의한장르 춤, 노래및연기가함께한가장진화된형태의공연예술이며, 다른장르에게까지파급효과와견인효과를불러일으킴. - 가장중요한요소는시나리오 - 음악이주는감동이절대적, 배우의가장필요한자질은가창력 - 최근가장트랜드를따르는공연으로부각 2 고소득시대에적합한고급대중문화 오락, 재미의요소를통해유머 감동이있는고급대중소비문화임. - 풍자와해학, 감동 - 가장상업적인공연예술문화 - 오페라와가장큰차이점은무용 (dance) 이있느냐없느냐임. 소득 1만불이상에서꽃피는대중문화로질이높은고급소비문화임. - 향후소득수준의향상및여가확대에따라수요의점진적증대예상 - 2000년을기점으로폭발적으로성장한영화시장의사례에서보듯이특정연도를기점으로뮤지컬시장도큰도약이예상

활기 - 미국, 영국, 독일등선진국에서인기이며최근상하이, 홍콩, 일본등에서 나. 뮤지컬산업의세계동향 1 뮤지컬의시대별동향 1970 년대록뮤지컬전성기 : 지저스크라이스트슈퍼스타, 베로나의두신사로대표되는록뮤지컬의전성기라고할수있으며, 코러스라인으로이어지는새로운뮤지컬이수없이탄생되는뮤지컬의황금기였음. 1980~90 년대 mega-scale 위주 : 유럽의메가뮤지컬과팝오페라의영향으로캐스팅및효과에서스케일큰뮤지컬이주로공연되었으며, 레미제라블, 에비타, 캣츠, 아이다등이대표적임. 또한월트디지니의에니메이션영화를뮤지컬화한미녀와야수, 라이온킹등도공연되었음. 2000 년대뮤지컬주제확대 : 팝에서오페라에이르기까지뮤지컬의주제가넓어진시기이며, 많은작가들이이전보다는스케일이작아진렌트, 맘마미아등을주로공연함. 2 세계문화시장현황 세계시장규모는약 1조 4천억 $(2002 년 ) 이며, 연평균성장률 5.2%( 전체경제는 3.2% 전망, 엔터테인먼트 & 미디어, PWC 2002) 미국 - 엔터테인먼트산업 ( 문화산업 ) 이핵심산업으로발전, 전체수출액중 1위 (880억 $, 05년세계 70% 점유예상 ) - 시장규모 7,912 억 $(GDP 7,75%), 고용 8백만명5.9%) 영국 - 문화산업을창조산업 (Creative Industry) 으로규정, 국가전략산업으로집중육성 - 시장규모 1,334 억 $(GDP 8.1%), 연간 16% 고성장지속, 수출규모 175 억 $, 고용인력 195만명 ( 전체 7%, 2001)

제 2 장뮤지컬산업현황분석 일본 - 지적재산전략본부신설 ( 총리산하, 2003.3), 문화산업집중육성 - 시장규모 1,000억 $(GDP 2.1%), 고용인력 (120만명) - 세계애니메이션시장 65% 점유 ( 닌텐도의포켓몬 43억 $, 2002) 세계메이저기업의최근경향 - 수직 수평적글로벌통합으로멀티미디어콘텐츠시장장악경쟁치열 - SONY 는주력산업을가전에서엔터테인먼트로전환게임, 음악, 영화 :17억 $ 수익 ( 전체수익의 75%, 2001) - MS 社 : 온라인음악및게임 (X-Box) 시장진출 - GE-VU( 비방디유니버설 ) 등미국엔터테인먼트업계대형화추세 3 우리나라문화산업의현황과가능성 시장규모 - 2002년역 31조원 (GDP 대비약 5% 차지 ) - 연평균 21.1% 성장 ( 99~ 02), 세계시장성장률 5.2% 의 3~4 배속도로성장 2001~2002년온라인게임 (69%), 모바일게임 (180%) 급성장 주요선진국과의비교 - 세계시장점유율은 1.5% 로세계 10위권수준 각국의세계시장규모 : 미국 (40%), 일본 (10%), 독일 (5.5%), 영국 (4.4%), 프랑스 (3.3%), 캐나다 (2.1%), 이탈리아 (2.1%), 중국 (1.9%), 한국 (1.5%) - 일본과는약 9배, 미국과는약 26배의시장규모격차 미국 (230,944)>일본 (79,374)>영국 (19,701)>프랑스 (14,914)>한국 (8,766백만 $)

2. 국내뮤지컬산업현황 가. 뮤지컬산업동향 1 급성장하는뮤지컬공연시장여가문화확산및소득증대에따라뮤지컬주도의공연시장이급성장하여문화산업의블루오션으로등장 - 국내 05년뮤지컬시장성장률 38%, 공연시장성장률 15% - 06년뮤지컬시장 1,000 억대, 향후 3배이상성장예상 억원 2,500 2,000 1,500 1,000 500 0 1997 1998 1999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 그림 2-1] 국내공연시장규모 자료 : 문화관광부 (1996~2005 CAGR) 특히, 2006년을기점으로무대에오른뮤지컬편수가 1,000 여편을상회하고, 매출규모도 1,000 억원을돌파함에따라기존라이센스뮤지컬에서창작뮤지컬로의질적전환이이루어지고있는상황 - CJ, 롯데, 싸이더스문화산업대기업의투자및제작가속화시장의팽창에도불구하고연출가, 작가, 배우등의필수제작인력과장기공연에필요한뮤지컬전용극장이절대적으로부족하여인적, 물적기초인프라는미약한수준

제 2 장뮤지컬산업현황분석 문화관광부도뮤지컬산업의성장에대응하고국내뮤지컬의자생력강화를위 해 2007 년 뮤지컬육성 예산 10 억원을확보하는등정부차원의지원육성책강구 나. 문화예산 1 정부문화예산증가추세 1991년문화예산은전체예산의 0.38% 수준이었으나, 2004년에는 1.19% 로약 3배이상증가함. 2004년도정부문화예산 ( 문화예술, 문화재, 문화산업, 관광부문 ) 은 1조 4,342 억원규모이며, 지난 2000년이후전체예산의 1% 선을꾸준히유지해오고있음. 문화예산 ( 억원 ) 점유율 (%) 16,000 1.4 14,000 1.2 12,000 1 10,000 점유율 0.8 8,000 6,000 0.6 0.4 4,000 문화예산 2,000 0.2 0 0 1991 1993 1995 1997 1999 2001 2003 [ 그림 2-2] 정부문화예산연도별추이 자료 : 문화관광부, 2004 문화정책백서 (2005) 에서재구성 2 지자체전체예산중문화예술예산은약 3% 정도를점유 250개지방자치단체의 2004년도연간예산총액은 119조 5,030억원규모이며, 그가운데문화예술, 문화산업, 문화재, 관광분야를더한문화예산 ( 체육예산제외 ) 은 3조 6,129 억원규모이며, 전체지방예산의약 3% 를차지하고있음.

문화예산규모에있어서는경기, 경북, 경남, 전남, 서울의순으로, 전체예산에서문화예산이차지하는비율에있어서는제주, 경북, 경기, 충남, 전북, 전남의순으로높게나타남. 제주와경북의비율이높은것은문화재및관광분야의예산이높기때문으로보임. < 표 2-1> 2004년도지방자치단체문화예산 ( 단위 : 개, 천원, %) 구분 지자체수 전체예산1) 문화예산2) 평균 점유율 전체 250 119,503,040,000 3,612,910,477 14,451,642 3.0 서울 26 20,215,265,000 260,798,849 10,030,725 1.3 부산 17 6,582,425,000 133,728,537 7,866,385 2.0 대구 9 4,325,258,000 81,558,598 9,062,066 1.9 인천 11 4,793,535,000 72,817,414 6,619,765 1.5 광주 6 2,701,023,000 63,529,468 10,588,245 2.4 대전 6 2,443,148,000 76,579,884 12,763,314 3.1 울산 6 2,042,086,000 48,887,987 8,147,998 2.4 경기 32 22,844,842,000 980,312,925 30,634,779 4.3 강원 19 7,114,548,000 164,599,559 8,663,135 2.3 충북 13 4,786,448,000 135,790,600 10,445,431 2.8 충남 17 6,395,788,000 237,613,075 13,977,240 3.7 전북 15 5,784,171,000 194,627,992 12,975,199 3.4 전남 23 8,306,822,000 278,045,732 12,088,945 3.3 경북 24 9,052,695,000 458,364,381 19,098,516 5.1 경남 21 9,885,948,000 296,163,419 14,103,020 3.0 제주 5 2,229,038,000 129,492,057 25,898,411 5.8 1) 지방자치단체예산총액은행정자치부, 지방재정연감 (2004 년 12 월기준 ) 을기초로작성 2) 문화예산은문화예술진흥, 문화산업진흥, 문화재보존분야의예산을의미 ( 체육예산제외 ) 3 문화예산중약 43% 가문화예술진흥에사용 2004년도에지방자치단체에서문화예술진흥을위해투여한예산총액은전국 1조 5,448 억원규모이며, 지자체당평균은 62억원으로, 지방예산전체의약 1.3% 가문화예술진흥분야에사용됨. 문화예술예산규모에있어서는경기, 서울, 경북, 충남, 경남의순으로, 전체예

제 2 장뮤지컬산업현황분석 산에서문화예술예산이차지하는비율에있어서는광주, 충남, 대전, 경기, 경북, 대구의순으로나타났으며, 인천, 전남, 부산, 울산은 1% 미만으로상대적으로낮은값을보였음. 문화예술예산은전국문화예산의 42.8% 로나타나, 문화예산에서문화예술진흥분야가많은비중을차지하고있음을말해줌. 특히, 문화예술예산비중이광주, 서울, 대구는 80% 대의높은비율을보인반면, 전남, 경북, 제주는 30% 이하의낮은비율을보였음. 광역도지역의경우에는문화예산에서관광분야예산이상대적으로큰비중을차지하고있기때문으로보임. < 표 2-2> 지방자치단체문화예산대비문화예술예산 ( 단위 : 개, 천원, %) 구분 지자체수 문화예산 문화예술예산 비율 전체 250 3,612,910,477 1,544,791,461 42.8 서울 26 260,798,849 228,927,380 87.8 부산 17 133,728,537 52,759,564 39.5 대구 9 81,558,598 66,458,086 81.5 인천 11 72,817,414 34,137,223 46.9 광주 6 63,529,468 56,452,988 88.9 대전 6 76,579,884 44,586,439 58.2 울산 6 48,887,987 17,795,168 36.4 자료 : 문화관광부, 2005 공연예술실태조사 지방자치단체의예산가운데공연예술분야에투입된예산의총액은약 7,267 억원임. 그가운데경기도의 1,913억원 ( 전체의 26.3%), 서울의 879억원 ( 전체의 12.1%), 경남의 527억원 ( 전체의 7.2%) 을제외하면모두 500억원이하에해당함. 경기도의공연예술예산비중이높은것은기초지자체가많고, 신규로문예회관을건립하는등공연분야에대한예산투입이많았기때문임.

< 표 2-3> 2004 년도지방자치단체공연예술예산 ( 단위 : 개, 천원, %) 구분 지자체수 공연예술예산 비율 평균 전체 250 726,661,859 100.0 2,906,647 서울 26 87,864,301 12.1 3,379,396 부산 17 33,058,673 4.5 1,944,628 대구 9 42,455,743 5.8 4,717,305 인천 11 22,449,997 3.1 2,040,909 광주 6 15,723,714 2.2 2,620,619 대전 6 36,486,837 5.0 6,081,140 울산 6 13,666,287 1.9 2,277,715 자료 : 문화관광부, 2005 공연예술실태조사 4 문화예산중공연예술예산이약 20% 를차지문화예산에서공연예술예산이차지하는비율은전국평균 20.1% 임. 지역별로는대구, 대전, 서울, 인천이 30% 가넘었고, 울산, 광주, 전북, 부산, 강원이 20% 대를보였으며, 그밖의지역은평균이하로나타났음. 특별 광역시와자치구가 30~40% 의높은비율을보였고, 광역도와군은평균이하의낮은값을보였음. 문화예술예산안에서공연예술예산의비중을보면전국평균 47.0% 로나타났으며, 울산, 인천, 전북, 대구, 부산, 제주가 50% 이상의높은비율을보이고있음. < 표 2-4> 지방자치단체문화예산대비공연예술예산 ( 단위 : 개, 천원, %) 구분 지자체수 문화예산 공연예술예산 비율 전체 250 3,612,910,477 726,661,859 20.1 서울 26 260,798,849 87,864,301 33.7 부산 17 133,728,537 33,058,673 24.7 대구 9 81,558,598 42,455,743 52.1 인천 11 72,817,414 22,449,997 30.8 광주 6 63,529,468 15,723,714 24.8 대전 6 76,579,884 36,486,837 47.6 울산 6 48,887,987 13,666,287 28.0 자료 : 문화관광부, 2005 공연예술실태조사

제 2 장뮤지컬산업현황분석 5 대구는문화예산규모에비해공연예술예산의비중은높은편대구지역의경우, 문화예산규모면에서는타시 도에비해작은편이나, 문화예술진흥에사용되는문화예술예산의비율이 81.5%( 전국평균 42.8%) 로매우높은비율을보임. 문화예산가운데공연예술분야에투입되는공연예술예산이차지하는비율도전국평균 20.1% 보다높은 52.1% 임. 다. 공연예술인프라 1 공연시설현황 : 공공공연시설이 66%, 전체객석수의 80.3% 를차지공연시설은전체 410 개의공연시설, 541 개의공연장이며, 그가운데공공기관 / 단체에서설립한공공공연시설은 271개소 (66.1%) 이고, 민간공연시설은 139개소 (33.9%) 임. 전국의공연장수는 541개 ( 야외공연장포함 ) 로 410개공연시설당평균공연장수는 1.32개로, 공공공연시설은공연시설당평균 1.42개의공연장을가지고있는것으로나타나민간공연시설 1.12개보다약간높았음. 지역별로는서울 106개소, 경기 57개소, 경남 25개소의순으로나타났으며, 특별 광역시와광역도의공연시설은각각 200개소, 210개소로그차이가거의없는것으로나타났음. < 표 2-5> 공연시설및공연장분포현황 ( 단위 : 개소 ) 구분 합계공공부문민간부문공연시설수공연장수공연시설수공연장수공연시설수공연장수 전체 410 541 271 385 139 156 서울 106 131 36 53 70 78 부산 21 30 7 16 14 14 대구 22 29 14 21 8 8 인천 19 26 14 19 5 7 광주 13 15 12 14 1 1 대전 13 17 8 11 5 6 울산 6 8 2 4 4 4 자료 : 문화관광부, 2005공연예술실태조사

전체공연장 541개 281,617 석가운데야외공연장을제외한 505개의공연장, 즉실내공연장의객석수현황을보면, 전국의공연장객석수는모두 265,465 석으로나타났고, 그가운데공공공연장이 213,110 석, 전체의 80.3% 로나타났음. 지역별로보면서울 60,543 석, 경기 42,828 석으로타지역에비해매우높게나타났으며, 제주, 울산, 광주, 인천의네지역은 10,000 석이하로나타났음. < 표 2-6> 공연장객석수현황 ( 단위 : 개소, 석 ) 구분 합계공공부문민간부문공연장수객석수공연장수객석수공연장수객석수 전체 505 265,465 357 213,110 148 52,355 서울 126 60,543 49 31,756 77 28,787 부산 27 12,325 13 8,710 14 3,615 대구 24 13,507 16 11,449 8 2058 인천 21 7,923 17 7,269 4 654 광주 15 7,850 14 7,750 1 100 대전 16 12,037 10 8,715 6 3,322 울산 7 4,330 3 2,438 4 1,892 자료 : 문화관광부, 2005공연예술실태조사 2 인구 1천명당전국평균객석수는 5.5석인구 1천명당객석수현황을보면전국평균은 5.5석이며, 평균보다높게나타난지역은서울, 광주, 대전,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제주의 10개지역이고, 평균보다낮게나온곳은부산, 대구, 인천, 울산, 경기, 경남의 6개지역임. 전북이 8.7석으로가장높게나타났고, 인천이 3.1석으로가장낮게나타났으며, 서울은 6.0석으로비교적높게나타난반면부산은 3.4석으로상대적으로낮게나타났음. 특별 광역시지역은평균보다약간낮게나타난반면광역도지역은평균보다약간높게나타났음.

제 2 장뮤지컬산업현황분석 < 표 2-7> 인구 1 천명당객석수현황 ( 단위 : 개소, 명, 석 ) 인구 1천명당객석수구분공연장수객석수인구수객석수전체 505 265,465 48,583,805 5.5 서울 126 60,543 10,173,162 6.0 부산 27 12,325 3,666,345 3.4 대구 24 13,507 2,524,712 5.3 인천 21 7,923 2,578,817 3.1 광주 15 7,850 1,401,172 5.6 대전 16 12,037 1,443,471 8.3 울산 7 4,330 1,081,453 4.0 자료 : 문화관광부, 2005 공연예술실태조사 규모별공연장수와객석수를살펴보면, 대공연장은 50개 78,419석이며, 중공연장은 268개 154,651 석, 소공연장은 187개 32,395 석, 야외공연장은 36개 16,152석으로나타남. 공연장수에서는중공연장 > 소공연장 > 대공연장 > 야외공연장의순으로나타난반면, 객석수에서는중공연장 > 대공연장 > 소공연장 > 야외공연장의순으로구성되어있음. < 표 2-8> 공연장규모별객석현황 ( 단위 : 개소, 석 ) 구분 대공연장중공연장소공연장야외공연장공연장수객석수공연장수객석수공연장수객석수공연장수객석수 전체 50 78,419 268 154,651 187 32,395 36 16,152 서울 11 23,408 49 26,418 66 10,717 5 2,980 부산 2 3,235 12 7,362 13 1,728 3 1,370 대구 5 6,809 12 5,604 7 1,094 5 2,360 인천 1 1,504 7 3,911 13 2,508 5 690 광주 1 1,732 10 5,317 4 801 0 0 대전 5 6,807 9 4,768 2 462 1 1,000 울산 1 1,484 5 2,751 1 95 1 650 1) 대공연장 1,000 석이상, 중공연장 300 석이상 1,000 석미만, 소공연장 300 석미만의기준 2) 야외공연장의경우비고정석으로운영되는 9 개공연장의객석수는집계에서제외

3 대구지역의공연시설수와공연장수는많은편 대구지역의공연시설과공연장수는전국평균보다많은편이지만, 인구 1 천명 당객석수는전국평균보다낮은것으로나타나, 중소규모의공연장이많은편임. 4 인력현황 : 단체당평균단원수 30.5 명, 양악단체단원수가가장많음. 단원현황에대해응답한 1,084 개의단체중, 상근 / 비상근, 단원수는모두 33,051 명으로조사되었으며, 단체당평균단원수는 30.5 명으로나타났음. < 표 2-9> 단원제공연단체단원현황 ( 단위 : 개, 명 ) 구분 공연단체수 단원수 평균 전체 1,084 33,051 30.5 서울 243 6,275 25.8 부산 68 1,689 24.8 대구 62 1,537 24.8 인천 50 1,666 33.3 광주 23 773 33.6 대전 39 1,332 34.2 울산 22 717 32.6 자료 : 문화관광부, 2005공연예술실태조사 < 표 2-10> 단원제공연단체단원현황 ( 장르별 ) ( 단위 : 개, 명 ) 구분 공연단체수 단원수 평균 전체 1,084 33,051 30.5 연극 318 6,560 20.6 국악 218 6,768 31.0 양악 349 14,471 41.5 무용 170 4,249 25.0 복합장르 29 1,003 34.6 자료 : 문화관광부, 2005공연예술실태조사

제 2 장뮤지컬산업현황분석 장르별로보면양악단체의단원이 14,471 명으로가장많고, 국악단체 6,768 명, 연극단체 6,560 명, 무용단체 4,249 명, 복합장르단체 1,003 명의차례를보 였음. 5 주로공공공연시설인력이며, 대공연장의인력이많은편정규직행정지원인력은 1,693명이며, 남성이 1,290명 (76.2%), 여성이 403 명 (23.8%) 이며, 시설당평균인력은남성 4.7명, 여성 2.3명임. 정규직공연사업인력은 650명이며, 그가운데남성은 368명 (56.6%) 이고, 여성은 282 명 (43.4%), 시설당평균인력은남성 3.0 명, 여성 3.6 명으로나타났음. 공연시설의예술사업인력은 210명으로남성 104명 (49.5%), 여성 106명 (50.5%) 으로거의비슷하게나타났음. 시설당평균인력은남성 2.2명, 여성 2.4명으로여성이약간높게나타났음. < 표 2-11> 공연시설정규직현황 ( 실적없는사례제외 ) ( 단위 : 개소, 명 ) 구분 행정지원인력 공연사업인력 예술사업인력 무대기술인력 전체 1,693 650 210 1,030 성격1 공공 1,419 400 176 815 민간 274 250 34 215 성격2 문예회관 731 232 66 519 기타 962 418 144 511 서울 469 286 45 284 부산 110 56 8 70 대구 83 31 31 69 지역 인천 92 11 5 35 광주 90 16 20 57 대전 46 21 29 32 울산 50 5 6 30 300석미만 292 91 33 98 규모 300-999석 734 184 97 394 1000석이상 667 375 80 538 자료 : 문화관광부, 2005공연예술실태조사

정규직무대기술인력은 1,030 명으로남성이 988 명 (95.9%) 이고, 여성이 42 명 (4.1%) 으로남성이절대다수를차지하고있으며, 시설당평균인력은남성 4.3 명, 여성 1.4 명임. 라. 공연예술축제 1 공연예술축제는자치단체당평균 2.4건, 국악축제가다수전국의지방자치단체에서주관또는후원하여진행되고있는공연예술관련축제는모두 136건으로자치단체당평균 2.4건후원, 지역별로는경북 24건, 경기 18건, 부산과충북 13건의순으로나타났음. 장르별로살펴보면, 연극축제 30건, 국악축제 38건, 양악축제 21건, 무용축제 15건, 종합장르축제 32건으로나타남. 행사성격별로는개별장르축제가 35건, 종합예술제 28건, 경연대회 73건으로나타났음. 지역 행사성격 < 표 2-12> 지방자치단체공연예술축제장르별현황 ( 단위 : 개 ) 구분 축제수 연극 국악 양악 무용 종합 전체 136 30 38 21 15 32 서울 7 0 5 0 0 2 부산 13 3 1 1 1 7 대구 10 2 2 4 2 0 인천 8 1 2 3 2 0 대전 1 0 0 0 0 1 개별장르축제 35 17 7 8 1 2 종합예술 문화제 28 1 5 0 0 22 경연대회 73 12 26 13 14 8 자료 : 문화관광부, 2005 공연예술실태조사 대구지역공연예술축제의경우개최수는적으나, 연극, 국악, 양악, 무용등여 러분야에걸쳐다양하게개최하고있음.

제 2 장뮤지컬산업현황분석 마. 공연단체수입 1 단체당평균수입은복합장르가높은편공연단체의 2004년도연간총수입규모는 1,609 억원, 단체당평균수입은 1억 1,803 만원이며, 단체당평균수입은서울이 2억 5,857 만원, 충북 1억 9,440 만원, 광주 1억 5,070 만원, 제주 1억 1,369 만원, 강원 1억 1,178 만원, 전북 1억 924만원의순으로나타났음. < 표 2-13> 2004년도공연단체연간총수입 ( 단위 : 개, 천원 ) 구분 공연단체수 연간총수입 평균 전체 1,363 160,874,139 118,029 서울 255 65,935,054 258,569 부산 76 5,088,002 66,947 대구 73 2,992,100 40,988 인천 62 4,732,058 76,324 광주 28 4,219,480 150,696 대전 49 3,477,087 70,961 울산 26 1,632,427 62,786 자료 : 문화관광부, 2005공연예술실태조사 장르별공연단체의연간수입현황을보면양악단체 750억원 (46.6%), 연극단체 277억원 (17.2%), 무용단체 259억원, 국악단체 232억원, 복합장르단체 90 억원 (5.6%) 의순으로나타났음. 단체당연간평균수입을보면복합장르단체 2억 7,474 만원, 양악단체 1억 7,231만원, 무용단체 1억 2,567만원, 연극단체 8,180만원, 국악단체 6,637만원의순으로, 연극과국악이전체평균인 1억 1,803 만원보다낮은값을보였음.

< 표 2-14> 2004년도공연단체연간총수입-장르별현황 ( 단위 : 개, 천원, %) 구분 공연단체수 연간총수입 비율 평균 전체 1,363 160,874,139 100.0 118,029 연극 339 27,732,074 17.2 81,806 국악 350 23,232,635 14.4 66,379 양악 435 74,954,455 46.6 172,309 무용 206 25,888,576 16.1 125,673 복합장르 33 9,066,399 5.6 274,739 자료 : 문화관광부, 2005공연예술실태조사

지역뮤지컬산업현황분석 제 3 장

제 3 장지역뮤지컬산업현황분석 제 3 장 지역뮤지컬산업현황분석 1. 지역뮤지컬산업현황 가. 대구지역환경분석 1 소득증가에따라뮤지컬시장규모급증 2004년현재대구지역 1인당지역내총생산 (GRDP) 은 1,057만원으로 2002 년보다 14.5% 증가하면서전국뮤지컬시장규모도 91.5% 증가함. 2004년이후뮤지컬시장규모의증가율이대구지역 1인당 GRDP 증가율을초과하기시작함. 1 인당 GRDP( 천원 ) 11,000 10,500 10,000 9,500 9,000 8,500 뮤지컬시장규모대구지역 1인당 GRDP 뮤지컬시장규모 ( 억원 ) 1,000 900 800 700 600 500 400 300 200 100-2002 2003 2004 2005 [ 그림 3-1] 대구지역 1 인당 GRDP 와뮤지컬시장규모

< 표 3-1> 7 대도시 2004 년대관공연관객현황 ( 단위 : %) 구분 총관객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유료관객 100.0 (2,405,925명) 57.2 7.3 14.3 7.6 2.9 7.5 3.1 무료관객 100.0 (2,570,436명) 43.8 17.8 8.5 9.7 8.5 7.6 4.2 총관객 100.0 (4,976,361명) 50.3 12.7 11.3 8.7 5.8 7.5 3.6 2005 공연예술실태조사, 문화관광부, 2006 년 1 월 풍부한예술인적자원을기반으로관련단체활성화 - 뮤지컬관련학과가양적 질적으로우수 음악, 무용, 모델, 방송연예, 패션, 미술등 - 공연단체조직화및활동이지방도시중가장우수 < 표 3-2> 7대도시 2004년공연단체회원및공연횟수 ( 단위 : 개, 명, 회 ) 구분서울부산대구인천광주대전울산 공연단체수 314 97 81 63 31 53 26 공연단체회원수 ( 유료 ) 294,799 (34,118) 7,598 (1,298) 21,244 (7,294) 13,530 (1,400) 3,142 (258) 19,863 (6,073) 1,957 (61) 공연단체공연횟수 15,970 2,017 3,727 2,302 1,189 1,746 808 2005 공연예술실태조사, 문화관광부, 2006 년 1 월 2 풍부하고우수한인적 물적인프라 풍부한공연인프라보유 - 오페라하우스등전국최고수준의공연인프라보유 - 중구에는뮤지컬공연소극장및시민회관리모델링화추진에따른뮤지컬전용극장확보등뮤지컬문화공연거리로구축하기에충분한지리적 공간적여건조성

제 3 장지역뮤지컬산업현황분석 대구지역은전국지자체가운데서울을제외하고뮤지컬공연횟수가가장많 으며, 공연장, 유료관객수, 문화예산대비공연예술예산비율이전국평균을웃도 는등공연예술인프라가우수 < 표 3-3> 7대도시 2004년공연장현황 구분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공연장수 131 30 29 26 15 17 8 객석수 60,543 8,710 11,449 7,269 7,750 8,715 2,438 공연횟수 31,245 4,891 5,015 4,097 2,909 2,516 3,506 2005 공연예술실태조사, 문화관광부, 2006 년 1월 공연장활용도측면에서도전국최고수준도달 < 표 3-4> 7대도시 2004년공연장활용현황 구분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가동일수 23,883 4,576 4,172 2,770 2,165 2,858 1,202 공연일수 17,821 3,271 3,026 1,585 1,061 1,420 691 공연일수평균 161 116 126 88 82 89 99 2005 공연예술실태조사, 문화관광부, 2006 년 1월 지역자생적인뮤지컬창작분위기고조 - 최근, 역내뮤지컬제작사등장및민간공연장조성활발히추진 - 지역공연예술계의뮤지컬에대한관심고조 3 뮤지컬관련인력양성및시설인프라우수대구권에는대구가톨릭대와대경대등 27개대학이뮤지컬관련 46개학과를보유오페라하우스와시민회관, 문화예술회관, 봉산문화회관등 10여개공연시설등인프라도풍부, 뮤지컬의발전을뒷받침하고있음.

오페라하우스 (1,508 석 ), 시민회관 (1,636 석 ), 경북대대강당 (2,096 석 ), 동구 문화체육회관 (1,165 석 ), 문화예술회관 (1,110 석 ), 학생문화센터 (1,441 석 ), 어 린이회관 (710 석 ) 등 나. 대구뮤지컬산업의시장규모 1 가장높은뮤지컬티켓예매율로국내외유명뮤지컬공연유치매년평균 20% 씩전국뮤지컬시장이성장하는가운데대구는서울을제외하고뮤지컬을가장많이공연하고있는지역으로서, 2006년서울과수도권을제외한지방도시가운데가장높은뮤지컬티켓예매율을보였음. 2002년 시카고 런던팀내한공연시지방도시로유일하게대구에서만공연하였으며, 8회공연시 85% 이상객석점유율을보였음. 2003년 캣츠 앵콜공연포함총31회공연중관객 3만 8천명으로타지역 ( 부산, 수원, 광주, 대전 ) 에비해탁월함. 2004년 카바레 브로드웨이팀내한공연시서울, 대전, 대구, 부산중서울보다높은좌석점유율과호응도를보여주었음. 2 2006년뮤지컬축제기간중 5만명의관객유치 2005년 맘마미아! 는지방최초로 57회장기공연을통해 6만 4천명이상관람하였으며, 특히고속철도 (KTX) 와국제공항등편리한교통에힘입어타지역관객이 40% 를넘고전국총공연물중티켓판매 1위를 6주이상지속하였음. 2006년뮤지컬축제가시작된 2월 2일부터 25일까지 지킬앤하이드 에는 1만 4,000 명, 프로듀서스 1만 4,600 명, 호두까기인형 7,200 명, 캣츠포에버 5,100 명, 팬양의버블쇼 4,000 명, 번데기 1,900 명등모두 4만 9,800 명의관객이뮤지컬을감상하였음. 대구오페라하우스의경우 3편의작품을총76회동안공연함으로써장기공연이가능하여수익을창출하였으나, 이외의공연은장기공연이되지못하여수익창출이되지못함.

제 3 장지역뮤지컬산업현황분석 < 표 3-5> 대구지역뮤지컬공연현황 (2005 년 ) 공연장 작품수 공연횟수 일수 오페라하우스 3편 76회 55일 시민회관 8편 29회 33일 학생문화회관 8편 26회 19일 동부문화체육회관 8편 39회 31일 봉산문화회관 2편 2회 2일 합계 29편 172회 140일 다. 대구시뮤지컬관련사업추진현황 1 2005년뮤지컬 맘마미아 지방최초장기공연 - 지역의뮤지컬에대한수요및향후산업으로의성장가능성을가늠하기위해시립극장인 < 오페라하우스 > 의장기대관허용 - 45일 57회공연동안, 64,000 명관람, 객석점유율 90% 기록 - 전국공연티켓예매 6주이상 1위, 역외관람객 25% - 대형뮤지컬의 30일이상장기공연은지방에는전무후무한기록 뮤지컬에대한시민들의높은수요확인 2 2006 pre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개최 - 일시 : 06. 2. 2( 목 ) ~ 3. 31( 금 ) 58일간 - 장소 : 오페라하우스등시내주요공연장및특설무대 - 내용및성과 : 중대형뮤지컬 7편공연, 13개부대행사 총 75,080 명공연관람및 20,500 명부대행사참여, 객석점유율 72%, 역외관객 29,075명 총 148회언론보도 ( 중앙 36회 ) 를통한뮤지컬도시마케팅 생산유발효과 110억, 부가가치유발효과 58억, 고용유발 150명 뮤지컬도시로서의가능성확인

3 2007 제 1 회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개최준비 - 문광부국비확보 4.8 억 : 06. 12 - ( 사 ) 대구뮤지컬페스티벌출범 : 06.12.26 4 뮤지컬도시육성장기계획수립착수 - 뮤지컬전용극장설립방안연구용역 : 06.11 ~ 07.3 - 대구뮤지컬 ( 공연 ) 산업육성방안연구용역 : 07.1 ~ 07.6 2. SWOT 분석및과제도출 가. 대구뮤지컬산업의 SWOT 분석

제 3 장지역뮤지컬산업현황분석 1 강점요인 공연콘텐츠에대한높은수요 - 비수도권중뮤지컬성공확률이가장높은도시 - 유료공연에대한수요가전국최고수준 우수인력양성기관및관련단체의활성화 - 뮤지컬관련학과가양적 질적으로우수 - 공연단체조직화및활동이지방도시중가장우위 풍부한공연인프라보유 - 오페라하우스등전국최고수준의공연장보유 - 계명대아트홀 (2,000석 ), 수성아트피아 (1,200석 ) 2007.5월개관준비중 - 공연장활용도측면에서도전국최고수준 대구지역뮤지컬창작예술인다수보유 - 창작인력군인프라가인구대비전국최대 ( 대구지역문인등록수가인구대비전국최다 ) 지자체의높은의지 - 문화예산중공연예술예산비중이전국평균보다높은편 2 약점요인 뮤지컬전용극장등특화된공연장부족 - 뮤지컬장기공연공간부족 - 공연장의산재및중소규모공연장노후 전문프로듀싱능력취약 - 공연기획전문기업및관련네트워크미약 뮤지컬관련핵심인력부족 - 뮤지컬관련대학및인력기반은있으나이를효율적으로연계하여산업화할수있는전문인력은부족 투자자금부족 - 지역기업의영세성, 공연산업의높은위험부담율 (high risk)

대중문화로향유하기어려운가격체계 - 대중이쉽게접근하기에는높은관람료 3 기회요인 지식기반산업화시대의도래 - 지식기반사회도래와정보통신기술의발전으로창조적문화콘텐츠가경제성장의새로운동력원으로등장함. - 21세기는문화산업에서국가간경쟁의승패가결정되며, 세계각국은문화산업을경쟁적으로육성하고있음. 삶의질에대한가치증대 - 주5일근무제등에따른여가시간이확대되어삶의질을중시하는사회 문화적욕구가급부상하고있음. 공연예술수요증가및공공성확대 - 1인당국민소득이 1만불을넘어서면서공연예술시장규모도급성장하고있으며, 이에대한공공성도증대되고있음. 공연예술의산업연관성및경제성증대 - 메세나라고불리는기업의문화예술지원활동은이제 Sponsorship 을뛰어넘어기업과문화예술간의 Partnership 으로발전하고있으며, 기업의일방적인지원을넘어서기업과문화예술, 상호의이익을위한마케팅활동으로이어지고있음 ( 기업과문화의만남을흔히 ' 기업메세나 ' 라고함 ). - 디지털스토리텔러, 캐릭터기획자, 가상현실디자이너, 디지털음악편집자, 웹캐스터등지속적으로새로운직업군창출에기여함. 공연예술의융합화및다양성화 - 공연예술의성향은장황한설명이없어도일반문화소비자라면쉽게이해하므로다른예술과의융합이상대적으로수월하며다양한내용을담을수있음. 한류콘텐츠의세계적확산 - 최근몇년사이에중국 일본등아시아지역에한국의드라마, 가요등한국대중문화에대한선호열풍이불고있음.

제 3 장지역뮤지컬산업현황분석 - 이러한한류현상은국가이미지를대폭제고시키고국위선양의첨병역할을수행하고있음. 국제교류의일상화 - 국제교류가일상화되면서다양한문화를접할기회가증가함. 4 위협요인 외국대형뮤지컬의수입증가로창작의지약화 - 대형뮤지컬은막강한자금을앞세워화려한볼거리로관객들을끌어들이고있음. 티켓하나당 10만원이호가하는대형외국뮤지컬을본다면상대적으로다른공연을보기힘들게되며, 명품공연에만치중하게되어국내공연산업을더욱위축시킬가능성이있음. - 대형수입뮤지컬이많아진다면꾸준히나오고있는창작뮤지컬의시도조차가로막히게되며, 흥행이보장된공연만을선호하는현실은국내창작뮤지컬의설자리를더욱축소시킬수밖에없음. 일회적이고자극적인대중문화의확산 - 대량생산을지향하는매스미디어는대중의평균적인취향을겨냥하며, 결국대중문화는다수의저급한취향에맞추어지게됨. - 대량생산된대중문화가소비자의관심을끌기위해서는더욱자극적이고선정적인문화를양산할수밖에없음. 공연예술산업의수도권집중화 - 지방자치단체의문화산업에대한인식의부족과배려없는정부정책으로공연예술산업은중앙지역에지원과투자가집중되어있음. 20~30대젊은층의특정수요층에편중 - 뮤지컬을주로소비하는계층이 20~30대이며, 이를타겟으로한뮤지컬이성행하고있는실정임. 타지자체의유치경쟁심화 - 부가가치가높은문화산업에대한지방자치단체의관심이높아지면서뮤지컬산업을유치하려는경쟁이치열해지고있음.

나. 과제도출 1 뮤지컬기획 (producing) 능력구축뮤지컬관련기반인력은충분하나, 이를효율적으로연계하여기획할전문기업및핵심인력이부족하므로핵심인력유치및양성체계를마련하여야함. 이와함께연극, 음악, 미술, 무용등관련분야의상호교류및네트워크조정자가필요함. 2 투자자금유치지역공연기업의영세성및정부지원자금에의존한창작관행으로공연에대한투자시스템이부재한실정이므로충분한투자자금유치가필요함. 수도권에집중된공연관련투자기업및자금과의네트워크부족으로지역의투자가미약한실정이므로이를극복할투자자금의유치가필수적임. 3 뮤지컬전용극장등특화된공연장건립중대형뮤지컬의장기공연이가능한공연공간이부족하므로이에대한인프라구축이요구됨. 민간소규모공연장의경우도심을벗어나산재해있고, 재투자가이루어지지않아시설도노후한실정임. 그러므로노후한시설의리모델링또는새로건립하는것이요구됨. 4 성공사례구축및뮤지컬공연스타육성역내뮤지컬창작경험이일천하고, 상업적성공사례가없음. 시립예술단에의한일회성창작뮤지컬공연또는소규모극단에의한어린이뮤지컬정도에그치므로보다한류트랜드를이끌수있는지속가능한뮤지컬공연스타의육성이필요함.

제 3 장지역뮤지컬산업현황분석 5 뮤지컬수요층확대편중된관객층을확대하기위해학생및저소득층, 외국인노동자의관람지원시스템을실시하고, 기초예술분야와의다양한협력을통해순수예술에대한수요를충족시킴. 지역민의적극적참여와관람을통해보다확고한뮤지컬산업으로써기반마련이필요함.

기본전략구상 제 4 장

제 4 장기본전략구상 제 4 장 기본전략구상 1. 비전구상 1 뮤지컬도시대구, 아시아의브로드웨이로! 비전설정비전은대내외환경변화에능동적으로대응하고다양한지역정책수립과추진을위하여지역혁신체계구축과국가발전의거점지역으로서 뮤지컬도시대구, 아시아의브로드웨이로 을구현하도록설정 - 대구광역시는지역혁신의대표주자로서국가문화산업발전을이끌어나갈거점이자중심적기능과역할을수행할지역으로자리매김 - 업그레이드된지역발전정책의수립과추진으로부산, 광주와더불어특성별 3대트라이앵글을구축하여지역균형발전에기여 - 대구만의차별화된문화산업으로 뮤지컬산업 을육성 [ 그림 4-1] 국내문화산업지역간연계체계도

2. 기본목표및추진방향 비전뮤지컬도시대구, 아시아의브로드웨이로! 목표 뮤지컬대구도시브랜드구축 뮤지컬대구브랜드파워강화 뮤지컬대구세계화 수요및기반이경쟁우위인대구는뮤지컬산업을차세대문화브랜드로선택, 집중하여세계에뮤지컬대구의이미지를심고나아가한국문화산업발전에기여하고자함. 추진방향 뮤지컬대구도시브랜드구축 - 뮤지컬전용극장건립 - 공연특화문화지구조성 - 연관산업기반조성공연및산업클러스터조성 - 뮤지컬대구 매거진발간지원 뮤지컬대구브랜드파워강화 - 인력구조고도화 - 뮤지컬산업전문펀드조성 - 공연콘텐츠및뮤지컬창작지원 - 뮤지컬아카데미설립및운영 뮤지컬대구세계화 -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육성 - 뮤지컬테마타운조성및체험장조성 - 네트워크형성교류사업 - 다양한관객확보및지원

주요사업계획 제 5 장

제 5 장주요사업계획 제 5 장 주요사업계획 1. 뮤지컬대구도시브랜드구축 가. 뮤지컬전용극장건립 1 사업필요성및목적지역내뮤지컬전용극장부재로장기공연의어려움이있어, 국내최대규모의초현대식뮤지컬전용극장필요대구광역시최중심부에위치하고있는기존대구시민회관리모델링하고인근부지 3,000 여평을활용하여공연부대시설로다목적테마건물을건축 집적아시아의대표적인뮤지컬도시랜드마크를형성하며, 뮤지컬페스티벌등국내공연산업의메카기능부여 2 사업내용 사업비 : 1,600 억원 ( 국비 1,000 억, 시비 400억, 민자 200억 ) 부지현황 - 위치 : 중구태평로2가 1-1번지외 14필지 - 면적 : 6,000평 ( 시민회관 3,100 평, 인근부지 2,900 평 ) - 지역지구 : 중심상업, 자연녹지 ( 완충-15m), 중심미관지구 건축계획 ( 안 ) - 규모 공연장동 : 지하2, 지상5층, 연건평 5,000 평 부대시설동 : 지하4층, 지상20층, 연건평 10,000 평 - 주요시설 공연장동 : 대공연장 (2,000석 ), 중공연장 (800석 ), 소공연장 (300석 )

부대시설동 : 판매, 위락, 전시및운동시설등 사업비내역 : 건축비 1,200 억, 부지매입 200억기타 200억 건축기간 : 2008 ~ 2012년 건립방식 : 문화관광부에서문화기반시설확충및지방문화예술발전에기여하기위하여추진중인 지방공연장건립지원 사업을지원받고대구광역시의시비및민자활용건립 나. 공연특화문화지구조성 1 사업필요성및목적공연문화예술공간이있으나지역을대표할수있는인사동 대학로와같은집적된단지는없는실정이므로문화시설의보호 육성및거리환경조성, 문화시설에대한세제지원등육성방안마련대중문화의중심지인동성로일원을문화지구로지정하여지역을대표할수있는문화적특화지구조성 2 근거및현황 문화예술진흥법제10조2 국토의계획및이용에관한법률제37조제3항 문화시설 : 7개소 ( 시민회관, 봉산문화회관, 예술전용영화관, 소극장 4) 멀티영화관제외 현문화지구 : 서울인사동, 대학로 3 사업내용 사업비 : 240억원 ( 국 100억, 시 100억, 민 40억 ) 사업기간 : 2008 ~ 2017년 사업내용 - 조세감면 : 시세 ( 취득세, 등록세, 도시계획세 ) 50%, 구세 ( 재산세 ) 의 50% 감면, 부가가치세감면추진

제 5 장주요사업계획 - 기타지원 문화상품개발및문화축제행사지원 환경개선사업지원 공동티켓부스및홍보센터운영 차없는거리조성등 100~300 석내외의중소공연장설립유도 추진계획 - 기본계획수립및방침결정 : 2007. 상반기 - 동성로문화지구연구용역 : 2007. 하반기 다. 공연산업복합단지조성 1 사업필요성및목적지역내공연을위한무대장치, 의상, 디자인등관련장치산업의부재뮤지컬산업에대한물류체계구축을위한무대장치, 조명, 의상등공연관련전문창고 ( 소품실 ) 조성필요물류아이템을데이터베이스화와효율적인관리운영시스템구축이필요기업을위한단지를조성 집적하여공연산업을극대화 2 사업내용 부지위치 - 위치 : 북구노곡동노곡교금호강부지일원 - 부지면적 : 45,000 평중 25,000 평활용 - 지역지구 : 자연녹지 조성계획 ( 안 ) - 규모 : 약 40개동약 15,000평 장치산업 : 연건평약 7천평정도 전문창고 : 연건평약 8천평정도

- 주요시설 장치산업단지 : 무대장치동, 의상시설동, 디자인동등섹터화 전문창고단지 : 위장치산업별단지조성, 물류아이템별데이터베이스화및운영관리시스템단지조성 사업비 : 600억원 ( 국비 300억, 시비 200억, 민자 100억 ) 사업비내역 : 건축비 400억, 부지매입 150억기타 50억 건축기간 : 2008 ~ 2012년 라. 뮤지컬대구 매거진발간지원 1 사업필요성및목적뮤지컬공연에관한정보를수록한발간간행물이전무한실정뮤지컬공연에대한사회적관심이고조되고있는가운데전국과세계의뮤지컬동향에대한내용수록대구시의뮤지컬산업의도시브랜드에관한단계적추진지표와평가내용등을수록하여정책홍보자료로활용정보의효율적인제공및전략수립을위한기초자료로이용 2 사업내용 지역의뮤지컬산업매거진발행지원 - 지역공연장공연현황소개 - 공연작품및배우, 스텝소개 - 전국공연장현황소개 - 세계뮤지컬페스티벌이나특기사항자료소개 다양한계층에게뮤지컬에대한관심을고조시킬수있는다양한행사소개 사업기간 : 2008 ~ 2017년 사업비 : 6억원 ( 시비 6)

제 5 장주요사업계획 2. 뮤지컬대구브랜드파워강화가. 인력구조고도화 1 사업필요성과목적지역내뮤지컬관련학과및인력기반은풍부하나뮤지컬산업화할수있는전문인력부족뮤지컬아카데미및지역대학관련학과의인력구조고도화필요기초인력육성이가능한지역이나이를효율적으로연계하여지역문인을활용한크리에이티브군인력으로최대활용 2 사업내용 지역대학인력구조고도화 - 사업비 : 210억원 ( 국200, 시10) - 사업기간 : 2008 ~ 2017년 - 관련학과간네트워크구성 - 교과과정개발, 우수학생 교수유치및장학지원 - 학생들이만든뮤지컬을무대에올릴수있는다양한루트개발 각종시나리오공모등공모제활성화 대학뮤지컬축제를통하여우수인력양성 나. 뮤지컬아카데미설립 1 사업필요성및목적뮤지컬시장이급팽창하는가운데전문배우의수급문제가대두브로드웨이식프로그램과시스템을가진체계적교육이필요우수한강사진과공간의확보가요구되며현업최고전문가들의만남의공간으로활용엄격하고수준높은교육시스템을통해한국뮤지컬계를선도할수있는인력으로양성

2 사업내용 브로드웨이식교육프로그램진행 - 기존의뮤지컬학과및사설아카데미와는차별성을지닌전략적이고치밀한커리큘럼으로세분화운영 - 보컬, 대사연기, 싱잉플레잉, 발레, 무대댄스등의교과목을내용으로다룸 매니지먼트프로그램개발 - 현장감있는수업을위해지속적인레벨업테스트와프리젠테이션테스트를통해오디션에대응할수있도록기회마련 - 인터뷰, 오디션, 프로필, 이력서, 프로듀서로서의책임감등을집중적으로교육할수있는프로그램강화 뮤지컬아카데미를통해대구시립뮤지컬전문단원을선발 - 뮤지컬아카데미수료후소극장에서전문가집단이참여하는쇼케이스실시 - 뮤지컬출연기회, 오디션기회제공 - 과정수료이후에도지속적관리를통한현업진출기회의부여 사업비 : 140억 ( 국100, 시 30, 민 10) 사업기간 : 2008 ~ 2017년 다. 공연산업전문펀드조성및운용 1 사업필요성및목적공연산업육성을위한전문펀드가조성되어있지않아공연창작아이디어실현에어려움존재지역은물론국내뮤지컬제작사들이가장큰어려움을겪고있는창작및마케팅자금문제해결기존의보조금지원방식을탈피해창작콘텐츠에대한프로젝트방식의직접투자를활성화하고자공적자금이투입된공공펀드조성

제 5 장주요사업계획 2 사업내용 명칭 : 대구공연산업육성펀드 또는 대구뮤지컬육성펀드 조성및운영 - 중소기업창업지원법제11조에의한 창업투자조합 결성 - 조성규모 : 300억 ( 국비 150억, 시 50억, 민자 100억 ) 민자출자규모에따라출자총액이 300억초과가능 - 투자대상 국내공연제작사 ( 순수창작뮤지컬위주 ) 총투자금액의 1/6 이상을대구지역제작사에투자 ( 지역내지역본부및지사등을설치하는경우지역기업으로인정 ) - 운용방식 자금의투자및운용은전문창투사에서집행하되, 펀드운용원칙및방향에있어서창작뮤지컬우선지원, 지역제작뮤지컬에대한일정비율이상지원등의정책적지원부분을규약에반영 투자수익및손실부담은출자비율에따라분배하되, 손실금부담에있어서정책적 ( 공공성 ) 투자로인한경우일정비율의국비, 시비우선부담 사업기간 : 2009 ~ 2017년 - 펀드조성 (2009) : 조성계획수립, 예산확보, 창투사선정 - 펀드운용 (2009~2017) : 민간창투사전담운용 라. 문화콘텐츠및창작뮤지컬제작지원 1 사업필요성및목적매년시장규모의팽창에도불구하고외국흥행작품중심의수입뮤지컬이대다수를차지하여창작문화콘텐츠및창작뮤지컬이설자리부족다양성을선호하는트렌드를감안할때국내창작공연물에대한수요증가대구에서창작뮤지컬을기획 개발할수있는기반마련필요국내뮤지컬시장의테스트베드역할로서울지역과의연계성강화

2 사업내용 대구뮤지컬페스티벌시독창적소재의뮤지컬개발및공연 창작뮤지컬제작지원 - 트라이아웃및쇼케이스공연의장마련 - 해외진출및국내유통망체계화를위한뮤지컬아트마켓 - 우수창작물에대한제작비지원 - 시나리오창작공모전등을통한신규창작활성화유도 - 대구지역예술인이참여하는대구대표창작공연물제작지원 다음해뮤지컬페스티벌에서의최초공연 국내순회공연및해외공연진출지원 창작뮤지컬공연시대관료감면 - 대구시산하공연장대관료감면 : 조례개정추진 - 지역민간공연장까지확대권고 ( 사 ) 한국뮤지컬협회위탁형식또는협업체계구축 사업비 : 500억원 ( 국500) 사업기간 : 2008 ~ 2017년 3. 뮤지컬대구세계화 가. 대구뮤지컬페스티벌육성 1 사업필요성및목적지역수준의축제는많으나, 국제수준의문화행사는부족타지역및국외관객을집객시킬수있는 뮤지컬도시 로서의브랜드창출필요아시아유일의뮤지컬전문축제인 대구뮤지컬페스티벌 의국제화독창적창작위주의뮤지컬공연으로서울과의차별화대구지역을 뮤지컬및공연콘텐츠 의아트마켓의장으로육성부산, 광주와의문화산업벨트조성으로한국의문화산업위상제고

제 5 장주요사업계획 2 사업내용 대구뮤지컬페스티벌 - 추진경과 Pre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개최 (2006.2.2~3.31) 대구뮤지컬발전전략세미나개최 (2006.217) 뮤지컬페스티벌사단법인출범 (2006.12.27) 개최일시 : 매년 5월경 30~40일간 내용 : 창작위주의공연물, 트라이아웃및쇼케이스공연, 해외창작품초청, 시상식, 대학뮤지컬축전, 부대행사등 대구국제오페라축제 - 개최일시 : 매년 10월경 30~40일간 - 참가규모 : 10개오페라단 ( 국내 6, 국외 4) - 내용 : 그랜드ㆍ소오페라, 축하공연, 부대행사 ( 콘서트, 학술행사등 ) 사업비 : 800억원 ( 국400, 시400) 사업기간 : 2008 ~ 2017년 나. 뮤지컬타운및체험관조성 1 사업필요성및목적중심가에공연이가능한소극장은있으나, 집적되지못하고산재한실정이기때문에뮤지컬국제도시에부합할수있는랜드마크적요소의뮤지컬원스톱테마공원조성필요공연뿐만아니라공연산업전체를이해할수있도록뮤지컬연계타운조성필요뮤지컬공연역사에관한자료전시관 ( 박물관 ) 과뮤지컬직접체험관조성세계적으로유명한뮤지컬콘텐츠관련기념품전문상점등을건립국제뮤지컬도시로서의도시브랜드구축

2 사업내용 부지위치 - 위치 : 북구노곡동노곡교금호강부지일원 - 부지면적 : 45,000 평중 20,000 평 - 지역지구 : 자연녹지 조성계획 ( 안 ) - 규모 자료전시관 ( 박물관 ) : 지하1, 지상3층, 연건평약 3,000 평 뮤지컬직접체험관 : 지하1, 지상2층, 연건평약 3,000 평 기념품전문 Shop : 지하1, 지상5층, 연건평약 2,000 평 사업비 : 500억원 ( 국비 300억, 시비 150억, 민자 50억 ) - 사업비내역 : 건축비 380억, 부지매입 100억기타 20억 건축기간 : 2010 ~ 2014년 다. 네트워크형성및해외교류사업 1 사업필요성및목적국내지역간교류부족및국제적네트워크부족미국브로드웨이, 영국웨스트엔드의뮤지컬협회와국제적네트워크조성필요국내창작물의해외공연및진출지원영국에든버러프린지페스티벌, 애들레이드프린지 & 아트마켓등각종뮤지컬관련행사참여지원국내공연콘텐츠의국제적인지도확보 2 사업내용 해외비즈니스네트워크구축 - 대상 : 뉴욕의브로드웨이, 영국의웨스트엔드등각해외의뮤지컬관련협회및축제조직위원회

제 5 장주요사업계획 - 내용 : 각해외의우수사례, 동향파악, 우수창작뮤지컬에대한해외진출지원 - 대상 : 뮤지컬페스티벌에서결정된우수창작뮤지컬 - 내용 : 해외페스티벌참가및공연시지원 국제뮤지컬포럼개최 - 기간 : 뮤지컬페스티벌기간중 3일간 - 내용 뮤지컬제작자, 기획자, 평론가, 교수등뮤지컬관련전문가초빙강의, 세미나, 포럼등세부운영 지역및국내뮤지컬관련학생들을상대로한현장강의실시 사업비 : 300억원 ( 국 300) 사업기간 : 2008 ~ 2017년 라. 다양한관객확보및공연관람지원 1 사업필요성및목적지역내다수의관객이뮤지컬문화를향유하기어려움보다많은뮤지컬공연관람을위하여학생및저소득층, 외국인노동자등에대한관람기회제공필요문화예술향수권신장공연예술교육지원사업을통해청소년들의문화예술역량제고 2 사업내용 학교공연예술교육지원 - 학교 지역연계공연예술교육프로그램사업추진 - 대상 : 지역내초 중 고등학교학생 - 내용 뮤지컬공연단체및전문가와연계한교과과정공연예술교육프로그램추진

뮤지컬교육프로그램교재개발 뮤지컬현장체험교실운영 저소득층공연관람지원 - 기초생활수급자및차상위계층을위한공연관람료지원 - 대상 : 지역내기초생활수급자및차상위계층 - 내용 뮤지컬공연관람비지원 사업기간 : 2008 ~ 2017년 사업비 : 200억원 ( 국100, 시100) 4. 기대효과 인간과자연, 예술이조화를이룬국제적문화도시로서의위상제고 - 민ㆍ관이함께하는국제문화교류ㆍ협력프로그램개발 - 동북아문화교류협력의중심거점으로발돋움하기위한네트워크구축 뮤지컬도시로서의기반확충을통한대구시문화산업경쟁력제고 - 문화산업기업체와종사자육성정책으로경쟁력구축 - 뮤지컬중심문화시설확충 - 산업클러스터구축으로지역문화산업의경쟁력강화 대구시의게임 모바일 디자인중심의문화산업발전축에창의적콘텐츠를부여함으로써신성장문화산업발전의기반구축 역외유동인구집객에따른도시활력화 (Vitalization) - 타지역민및외국인방문율을높이는소프트특화문화상품개발 - 뮤지컬을지역의대표적인문화상품으로개발하여관광객유인 공연예술의수요증가로문화산업연관성및경제성의증대 부산영상도시, 광주순수문화예술도시와의연계를통한시너지극대화 - 광역교통망체계를통한지역상생발전및시너지효과의극대화

제 5 장주요사업계획 - 사통팔달의영향으로대전, 부산, 경남지역수요기반으로지역경제활성화유도 뮤지컬산업과관광산업의연계를통한관광명소화실현 - 뮤지컬공연을현대적감각의특색있는문화와관광을조합한신개념문화관광명소화개발로관광수익극대화 - 문화적이미지제고에의한지역기업및지역상품의가치상승으로문화적할증현상기대 뮤지컬지역축제를세계의축제로발전시킬수있는기반조성 - 대구광역시에서시행하고있는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을아시아를넘어서범세계적인축제로육성 - 세계로발돋움하는공연예술을통한산업화추구 - 관 민협력이가능한경우특화된신규축제 이벤트를발굴 기획

추진일정및재원조달계획 제 6 장

제 6 장추진일정및재원조달계획 제 6 장 추진일정및재원조달계획 1. 추진일정 개시추진사업명년도 1. 뮤지컬대구도시브랜드구축 1 단계 2 단계 3 단계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뮤지컬전용극장건립 08 공연특화문화지구조성 08 공연산업복합단지조성 08 뮤지컬대구 매거진발간지원 08 2. 뮤지컬대구브랜드파워강화 뮤지컬아카데미설립및운영 08 인력구조고도화 08 펀드조성및운용 08 문화콘텐츠및뮤지컬창작지원 3. 뮤지컬대구세계화 08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육성 08 뮤지컬테마타운및체험장조성 10 네트워크형성교류사업 08 다양한관객확보및관람지원 08

2. 재원조달계획 예산총괄표 ( 단위 : 억원 ) 구 분 총사업비 1단계 2단계 3단계 ( 08 ~ 09) ( 10~ 12) ( 13~ 17) 계 5,396 1,370 1,991 2,035 국비 3,150 800 1,162 1,188 시비 1,646 418 607 621 민자등 600 152 221 226 세부예산내역 ( 단위 : 억원 ) 추진사업명 합계 단계별투자주체추진 1단계 2단계 3단계국비시비민자기간 총계 5,396 1,370 1,991 2,035 3,150 1,646 600 08~17 1. 뮤지컬대구도시브랜드구축 2,446 640 1,056 750 1,400 706 340 08~14 뮤지컬전용극장건립 1,600 400 600 600 1,000 400 200 08~14 공연특화문화지구조성 240 68 164 8 100 100 40 08~12 공연산업복합단지조성 600 170 290 140 300 200 100 08~17 뮤지컬대구 매거진발간지원 6 2 2 2 0 6 0 08~17 2. 뮤지컬대구브랜드파워강화 1,150 470 255 425 650 290 210 08~17 인력구조고도화 210 42 63 105 200 10-08~17 펀드조성 300 300 - - 150 50 100 09~17 문화콘텐츠및뮤지컬창작지원 500 100 150 250 200 200 100 08~17 뮤지컬아카데미운영 140 28 42 70 100 30 10 08~17 3. 뮤지컬대구세계화 1,800 260 680 860 1,100 650 50 08~17 뮤지컬축제육성 800 160 240 400 400 400-08~17 뮤지컬테마타운및체험관조성 500-320 180 300 150 50 10~14 네트워크형성교류사업 300 60 60 180 300 - - 08~17 다양한관객확보및지원 200 40 60 100 100 100-08~17

제6장 추진일정 및 재원조달계획 [그림 6-1] 뮤지컬전용극장 부지 - 시민회관 [그림 6-2] 공연산업복합단지 예정부지 Ծ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