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년도입학자적용교육과정 융합학과 학과장 선휘준 인
교양선택교과목 신청학과 신청영역 교과목번호 교과목명 ( 한글 ) ICT융합 취창업 950212 스프레드시트 ICT융합 취창업 960213 게임과시놉시스 ICT융합 취창업 950215 오피스자동화프로그래밍 ICT융합 취창업 960210 디자인재료학 ICT융합 취창업 960211 매스미디어와디자인 ICT융합 인성 960214 브랜드디자인의세계 ICT융합 인성 930208 문화상품과컨텐츠 ICT융합 전산 950216 비주얼프로그래밍언어 ICT융합 전산 960217 디지털사진 ICT융합 실무 940242 ICT 실무 ICT융합 창의 940243 창조와디자인 ICT융합 인성 940241 사제가함께하는사진 ICT융합 실무 940244 취업에필요한오피스프로그래밍 ICT융합 실무 940245 취업에필요한액셀활용 ICT융합 실무 940246 창업에필요한포토샵익히기 ICT융합 실무 940247 창업에필요한일러스트레이션익히기 계 48 48 학점 시간이실론습 비고 학과기초교과목 이수교과목교과목명 ( 한글 ) 학점시간개설시기비고구분번호이론실습학년학기학기 421301 웹프로그래밍언어융합I 1 1 학기 421303 웹프로그래밍언어융합 II 1 2 학기 421304 디지털사진보정 1 1 학기 421304 창업을위한디자인이해 1 2 계 9 8 2
전공선택교과목 학년 학기별개설학점 학과학년학기학점시간비고 1 18 20 1 2 18 20 1 36 42 2 2 42 48 ICT융합학과 1 38 45 3 2 38 42 1 36 38 4 2 35 계 259 290 전공선택교과목편성표 학년 학기 이수구분 교과목번호 교과목명 ( 한글 ) 학점 시간이론실습 1 1 전선 421501 컴퓨터프로그래밍입문 1 전선 232501 정보통신공학개론 1 전선 421503 오피스프로그램입문 1 전선 421504 I CT융합디자인조형 1 전선 421505 기초ICT융합디자인 1 전선 422527 창업을위한게임연출과캐릭터 2 전선 421507 ICT융합프로그래밍언어1 2 전선 232505 회로이론 2 전선 231506 전기전자공학개론 2 전선 421510 드로잉기초 2 전선 422528 창업을위한게임그래픽의이해 2 전선 421512 캐릭터와 ICT융합디자인 소계 36 32 8 비고
학년 학기 이수구분 교과목번호 교과목명 한글 학점 시간이론실습 2 1 전선 422501 ICT융합인터넷프로그래밍 1 1 전선 422502 ICT융합비쥬얼프로그래밍 1 전선 422503 ICT융합프로그래밍언어2 1 전선 422504 논리회로 1 전선 422505 정보통신융합시스템 1 전선 422506 애니메이션과영상융합론 1 전선 422507 디지털과애니메이션융합의세계 1 전선 422508 일러스트레이션 1 전선 222510 캐리커쳐 1 전선 422510 ICT융합 3D 모델링 1 전필 422511 웹융합디자인 1 전필 422512 자바스크립트과 ICT융합실무 2 전선 422513 ICT융합인터넷프로그래밍 2 2 전선 422514 객체지향 ICT 융합프로그래밍1 2 전선 422515 C++ 프로그래밍 2 전선 232514 자료구조 2 전선 232516 전자회로 2 전선 422518 디지털회로실험 2 전선 422519 스토리보드 ICT융합실습 2 전선 422520 융합형멀티미디어 2 전선 222513 렌더링 2 전선 222522 배경그래픽의이해 2 전선 422523 ICT융합영상제작의원리 2 전선 422524 ICT융합모션그래픽스 2 전필 222518 디지털색채학 2 전필 422526 ICT융합액션스크립트 비고 소계 78 66 24
학년 학기 이수구분 교과목번호 교과목명 한글 학점 시간이론실습 3 1 전선 423501 ICT융합웹서버프로그래밍1 1 전선 423502 임베디드리눅스 1 전선 423503 객체지향 ICT융합프로그래밍2 1 전선 233509 알고리즘 2 1 2 1 전선 232508 마이크로프로세서 1 전선 423507 ICT융합모바일컨텐츠제작 1 전선 423508 ICT융합조형론 1 전선 423509 멀티미디어 ICT융합디자인 1 전선 223521 2D 애니메이션 1 전선 423511 인터랙티브 ICT융합디자인 1 전선 423512 브랜드 ICT융합디자인 1 전필 423513 ICT융합실무프로그래밍 1 전필 423514 감성공학과 ICT융합디자인 2 전선 423515 ICT융합웹서버프로그래밍2 2 전선 423516 네트워크프로그램밍 2 1 2 2 전선 423517 고급객체지향 ICT 융합프로그래밍 2 전선 233502 데이터베이스 2 전선 423519 디지털포렌식 2 전선 233501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 2 전선 423521 프리젠테이션ICT 융합디자인 2 전선 223515 3D애니메이션 2 전선 423523 영상ICT융합디자인 2 전선 223525 클레이애니메이션 2 전선 423525 패키지ICT융합디자인 2 전필 423526 다중감각 HCI 디자인 2 전필 423527 실감미디어프로그래밍 2 전선 423528 리눅스실습 소계 76 63 26 비고
학시간학년학기이수구분교과목번호교과목명 한글 점이론실습 4 1 전선 424501 모바일웹앱 프로젝트 1 1 전선 424502 C# 프로그래밍 1 전선 424503 정보보안론 1 전선 234501 디지털통신 1 전선 234502 임베디드시스템 1 전선 224501 포트폴리오 1 전선 424507 ICT융합디자인세미나Ⅰ 1 전선 424508 ICT융합프로젝트형세미나 1 전선 424525 창업을위한브랜드커뮤니케이션 1 전선 224515 시나리오실습 1 전필 424511 UI/UX 디자인융합기술 시각인지 1 전필 424512 디스플레이 ICT융합디자인 1 전선 424526 빅데이터분석 1 전선 캡스톤디자인프로젝트 2 전선 424513 모바일웹앱프로젝트 2 2 전선 424514 프로그램실무프로젝트 2 전선 424515 사물인터넷 2 전선 424516 그래픽컬프로그래밍 2 전선 424517 시스템설계프로젝트 2 전선 424518 ICT융합디자인세미나Ⅱ 2 전선 424527 창업을위한문화콘텐츠개발 2 전선 224509 웹애니메이션 2 전선 224510 졸업작품프로젝트 2 전선 424522 융합형디자인실무 2 전필 424523 융합형 UI/UX 제작 2 전선 424528 R 프로그래밍 2 전선캡스톤디자인과인턴 소계 69 66 6 비고
교과목해설 교양선택교과목해설 신청학과 신청영역 교과목번호 교과목명 ( 한글 ) ICT융합 취창업 950212 스프레드시트 ICT융합 취창업 960213 게임과시놉시스 ICT융합 취창업 950215 오피스자동화프로그래밍 ICT융합 취창업 960210 디자인재료학 ICT융합 취창업 960211 매스미디어와디자인 ICT융합 인성 960214 브랜드디자인의세계 ICT융합 인성 930208 문화상품과컨텐츠 ICT융합 전산 950216 비주얼프로그래밍언어 ICT융합 전산 960217 디지털사진 ICT융합 인성 930236 사진속의세계 ICT융합 전산 950203 컴퓨터의이해 ICT융합 전산 950211 멀티미디어활용 ICT융합 실무 940242 ICT 실무 ICT융합 창의 940243 창조와디자인 ICT융합 인성 940241 사제가함께하는사진 ICT융합 실무 940244 취업에필요한오피스프로그래밍 ICT융합 실무 940245 취업에필요한액셀활용 ICT융합 실무 940246 창업에필요한포토샵익히기 창업에필요한일러스트레이션 ICT융합실무 940247 익히기 계 57 57 학점 시간이실론습 비고
스프레드시트 (Spreadsheet) 마이크로소프트사의 Excel 프로그램을표 / 수식등의기본적인사용방법뿐만아니라 매크로, 비주얼베이직사용자정의함수등의기능을배워고급엑셀문서를만드는방 법을배운다. 게임과시놉시스 (Games and Synopsis) 게임개발에있어서그내용의흐름을기초로하는작품에대하여이야기를간추린것을중점으로학습하며작품의의도가무엇이고, 작가의주관은어떤것이며, 전달하고자하는메시지는무엇인지분명하고도확실한내용을전달할수있도록이해시킨다. 오피스자동화프로그래밍 (Office Automation Programming) 마이크로소프트사의 Excel 프로그램을표 / 수식등의기본적인사용방법뿐만아니라, 비쥬얼베이직언어와연동하여엑셀엑세스등의 MS Office 관련프로그램들을한 층더고급스럽게사용할수있는방법을익힌다. 디자인재료학 (Material Engineers Design) 디자인제품을다양한재료를활용하여미적인아름다움과생활의편리함, 제품사용상의만족감을충족시킴으로써그제품의가치를극대화시켜제품의가치를높이고만족감을극대화시키기위하는데그목표를둔다. 매스미디어와디자인 (Mass Media and Design) 소비자에게정보전달을매개하는 TV, 신문, 라디오, 잡지, 영화, 광고등정보전달의대상을위하여제작되어지며뉴미디어의등장에따라기술의발달과보조를맞추기위해이론은물론, 컴퓨터그래픽을병행하여체계적인전문인력양성에그목표를두고있다. 브랜드디자인의세계 (The World of Brand Design) 브랜드디자인전략과브랜드마케팅전략을통합하는관점에서접근하여소비자가브랜드를경험하는다양한접점을파악하고효과적인브랜드미디어활용사례를이론적토대와함께이해시킨다. 문화상품과컨텐츠 (Culture Product Contents) 문화산업을단순히우리의문화를상품화하여물건을파는것이아니라그가치, 스토리, 문화를것에중점을두고우리의문화콘텐츠산업이세계적인상품으로서가치가있다는것을이해하는데목적이있다. 비주얼프로그래밍언어 (Visual Programming Language) Visual Basic 을쉽게익혀사용할수있도록문법과컨트롤사용에대해상세하게설 명한다. Visual Basic 의주요기능과 Net Framework 의기본구조에대해자세히 소개하고, 변수, 데이터형식, 연산자등의기본문법에대해알아본다. 기초문법과 활용예제를풍부하게익힌다음, 실전프로그래밍을통해윈도우및웹어플리케이 션구현에도움이되도록한다. 디지털사진 (Digital Photo) 기존의아날로그사진에서벗어나디지털이미지즉, JTEG, JPG, PNG, BMP, TIF 등다양한파일형식을이해하고온라인상에서송수신등에따른인쇄와의연계성등을학습한다.
사제가함께하는사진 (Photography with teacher and Student) 사제와함께개인들이가지고있는다양한감성들을사진미디어를이용하여표현해보고그들만의감수성을몸, 인형, 동물, 풍경, 비현실적인상황설정, 인물의표정이나연기로서사진속에표현할수있는다양한기법들을학습한다. ICT 실무 (ICT Practice) IT 기술을기반으로하여디자인감성과콘텐츠제작기술, 소프트웨어개발등에다양한융합연구와개발을통하여실무프로젝트수행능력을증진한다. 창조와디자인 (Creative and Design) 다양한아이템을통하여기본적으로필요한컨셉을추출하고이를표현하는다양한방법을시도하여봄으로서크리에이티브한디자인능력을배양하는데목적이있다. 취업에필요한오피스프로그래밍 (Office Programming for Employment) 본교과는마이크로소프트사의오피스프로그램을능슥하게사용할수있도록실습중심으로교육하는과목이다. Word, PowerPoint, Access 3 개의프로그램에대한사용법을실무에서활용할수있는수준으로교육한다. 취업에필요한액셀활용 (Excel Practical Use for Employment) 본과목은대표적인스프레드시트프로그램인마이크로소프트사의액셀프로그램을능숙하게사용할수있도록실습중심으로교육하는과목이다. 효과적인수치자료작성, 다양한데이터분석방법, 통계처리방법, 함수활용들을학습한다. 창업에필요한포토샵익히기 (Photoshop Skill for Establishment) 본과목은이미지전문편집프로그램인포토샵프로그램의활용법을학습한다. 포토샵의인터페이스와기능을학습하는것에기본을두어초보자도쉽게접근할수있도록하였다. 실무에필요한다양한예제들을단계적으로습득함으로써여러응용에포토샵을활용할수있는능력을배양한다. 창업에필요한일러스트레이션익히기 (Illustration Skill for Establishment) 일러스트는캐릭터, 만화, 삽화, 심벌, 로고, 명함그리고광고디자인, 웹등그래픽실무분야에서꼭필요한기능이다. 본과목은디자인분야에서다양하게활용되고있는어도비일러스트레이터프로그램을활용하여일러스트기본단계부터고급단계의활용능력을배양하는데목적이있다.
학과기초교과목해설 이수교과목교과목명 ( 한글 ) 학점시간개설시기비고구분번호이론실습학년학기학기 421301 웹프로그래밍언어융합I 1 1 학기 421303 웹프로그래밍언어융합 II 1 2 학기 421304 디지털사진보정 1 1 학기 421304 창업을위한디자인이해 1 2 계 9 8 2 웹프로그래밍언어융합 1(Convergence of Web Programming Language 1) WWW(World Wide Web) 에서사용되는프로그래밍언어들을통틀어웹프로그래밍 언어라고한다. 마크업언어로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 XML 그리고 웹클라이언트언어로광범위하게사용되는 JavaScript, jquery 언어의기본적인특 징들을살펴보고응용의기법들을학습한다. 그리고웹페이지제작을위한기본시안, 기본컬러, 기본폰트들에대한전반적인지식을습득한다. 웹프로그래밍언어융합 2(Convergence of Web Programming Language 2) WWW(World Wide Web) 에서사용되는프로그래밍언어들을통틀어웹프로그래밍 언어라고한다. 웹서버프로그래밍언어로 PHP, JSP, ASP 기본적인특징들을살펴 보고응용의기법들을학습한다. 그리고 PC 및모바일환경에최적화된웹페이지디 자인에대한전반적인지식을습득한다. 디지털사진보정 (Retouching for Digital Photography) 디지털카메라로촬영된사진을자신만의분위기로수정하기위한사진의보정및편집방법들을포토샵을사용하여단계적으로학습한다. 창업을위한디자인의이해 (Design Understanding for Establishment) 개인창업을위해필요한인테리어디자인, 로고, CI, BI, 사진촬영, 상업디자인, 페이지디자인등개인창업에필요한모든디자인과사례들을학습한다.
전공선택교과목해설 학년 학기 이수구분 교과목번호 교과목명 ( 한글 ) 학점 시간이론실습 1 1 전선 421501 컴퓨터프로그래밍입문 1 전선 232501 정보통신공학개론 1 전선 421503 오피스프로그램입문 1 전선 421504 I CT융합디자인조형 1 전선 421505 기초ICT융합디자인 1 전선 422527 창업을위한게임연출과캐릭터 2 전선 421507 ICT융합프로그래밍언어1 2 전선 232505 회로이론 2 전선 231506 전기전자공학개론 2 전선 421510 드로잉기초 2 전선 422528 창업을위한게임그래픽의이해 2 전선 421512 캐릭터와 ICT융합디자인 소계 36 32 8 비고
컴퓨터프로그래밍입문 (Basic Computer Programming) C- 언어를기본으로고급기술을주제로실제적인실습을통하여프로그래밍능력을향상시키고, 한차원진보된언어 C++ 를사용함으로써보다효율적인고급프로그래밍을할수있는능력을배양한다. 정보통신공학개론 (Basic Information Communications Engineering) 디지털통신의기초이론과정보통신에의응용을위한수학적배경을이해하고정보통신을구현하기위한정보통신의논리적인개념및통신시스템과설계, 운용등을학습한다 오피스프로그램입문 (Basic Office Programming) 마이크로소프트사의 Excel 프로그램을표 / 수식등의기본적인사용방법뿐만아니라, 비쥬얼베이직언어와연동하여엑셀엑세스등의 MS-office 관련프로그램등을한층더고급스럽게사용할수있는방법을익힌다. ICT 융합디자인조형 (Theory of Plastic Art for ICT Convergence Design) ICT 융합형디자인에있어서빛과어둠그리고점, 선, 면들은모두입체라는 3 차원적인것을다루는것으로실생활에서찾을수있는모든조형적입체와또그입체의성격그리고물질간의상관관계와형식에따른전체적인콘트라스트기법들을학습한다. 기초 ICT 융합디자인 (Basic ICT Convergence Design) IT 기술을이용한디자인의조형성, 예술성, 상품성등을토대로하여기초디자인전공분야의제요건을이해하고취업에대한디자인과정에도입과전개를중점으로학습한다. 회로이론 (Circuit Theory) 전기및전자회로의입문으로서선형전기회로의해석에필요한기초이론의습득을목 표로하며 일반선형회로망및제정리 정상상태시간 주파수응답 다상교류 단자 망 분포정수회로 라프라스변환및응용에관한내용을학습한다
학년 학기 이수구분 교과목번호 교과목명 한글 학점 시간이론실습 2 1 전선 422501 ICT융합인터넷프로그래밍 1 1 전선 422502 ICT융합비쥬얼프로그래밍 1 전선 422503 ICT융합프로그래밍언어2 1 전선 422504 논리회로 1 전선 422505 정보통신융합시스템 1 전선 422506 애니메이션과영상융합론 1 전선 422507 디지털과애니메이션융합의세계 1 전선 422508 일러스트레이션 1 전선 222510 캐리커쳐 1 전선 422510 ICT융합 3D 모델링 1 전필 422511 웹융합디자인 1 전필 422512 자바스크립트과 ICT융합실무 2 전선 422513 ICT융합인터넷프로그래밍 2 2 전선 422514 객체지향 ICT 융합프로그래밍1 2 전선 422515 C++ 프로그래밍 2 전선 232514 자료구조 2 전선 232516 전자회로 2 전선 422518 디지털회로실험 2 전선 422519 스토리보드 ICT융합실습 2 전선 422520 융합형멀티미디어 2 전선 222513 렌더링 2 전선 222522 배경그래픽의이해 2 전선 422523 ICT융합영상제작의원리 2 전선 422524 ICT융합모션그래픽스 2 전필 222518 디지털색채학 2 전필 422526 ICT융합액션스크립트 비고 소계 78 66 24
ICT 융합인터넷프로그래밍 1(ICT Convergence Internet Programming 1) 인터넷프로그램을단순히 HTML 만으로구성되어있지않다. 인터넷문서를작성하는과정에서필요로하는스크립트, Shell, CGI 에대하여소개한다. ICT 융합비쥬얼프로그래밍 (ICT Convergence Internet Programming)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GUI) 의개념및비주얼프로그램의개념을소개하고다양한비주얼프로그래밍툴과프로그래밍기법을익힌다. ICT 융합프로그래밍언어 2(ICT Convergence Programming 2) 최근에각광받는객체지향적프로그래밍언어인 C++ 언어에배운다. C++ 언어의핵심은 C 언어의장점을그대로유지하면서구현된객체지향프로그래밍언어로의확장에있다. 기존의언어들이함수를기본으로한절차식구조를갖는데반해서객체지향언어는추상화된클래스라는독립단위체를이용해서프로그램을상호연결하고재활용한다. 이러한클래스의구성과활용방법을익힘으로써갈수록중요성이증가하고있는객체지향언어들인 Java, Object-Pascal, Actor, Simula 들의원리를이해한다. 논리회로 (Logic Circuit Design) 마이크로프로세서, 컴퓨터의원리와구조를이해하는데기초가되는부울함수의간소화, 조합논리, 순차논리를익히며, 더나아가인터페이스구성능력과컴퓨터설계에있어서의그기초를습득하는데있다. 정보통신융합시스템 (Information Communication Convergence System) 인터넷과이동통신의급속한보급으로정보화사회로의진입이한층가속화되고있다. 정보화에동참하기위해서는컴퓨터뿐만아니라통신전반에걸친폭넓은이해가필수적이다. 신호및전송에관련한정보통신의기초기술, 네트워크프로토콜, 인터넷 (TCP/IP), LAN, 데이터통신망등다양한통신망에관련한네트워킹기술을학습한다. 종합정보통신망과광대역통신, 지능망, 이동통신과위성통신등의첨단정보통신시스템의구조및원리또한학습한다. 애니메이션과영상융합론 (Animation and Video Convergence) 애니메이션영상융합의기본적목적은애니메이션영상의어떠한상황이나사건을명료화하고강조하여전공의이해를돕기위한것으로새로운관점에서학습효과를볼수있도록이론적교육방침을두는것이다. 디지털과애니메이션융합의세계 (The World of Digital Animation Convergence) 플래시사용법의기초부터활용까지의내용을단계적으로학습하며, 스스로움직이는배너에서부터만화애니메이션까지화려한각종멀티미디어들을실습을통하여숙지한다. 움직임의기본요소를연구하고형태, 색채그리고재료의다양한실습을통하여공간의구성및동작능력을익히고표현할수있는능력을기른다. 일러스트레이션 (Illustration) 사물의표현에있어서묘사에대한감수성을높이고조형적형태의정리와기능이나목적에따른다양한표현양식을연구하여디자인에필요한적응력을키워준다. 정보를전달하는의미로개성적이이어야하며, 분명한 concept 을가진목표지향적이미지로서시각언어, communication art 로서독자적인장르를형성하는데중점을둔다.
캐리커쳐 (Caricature) 인물이나기타사물의특징을살려서그특징부위를확대하거나눈에띄게표현하며, 또는어떤인물을개성적으로보일수있게과장되게보여주는기법을중점으로교육시킨다. ICT 융합 3D 모델링 (ICT Convergence 3D Modelling) 3 차원모델링, 렌더링, 매핑, 조명, 캐릭터제작의기초과정을컴퓨터그래픽스형태로디자인하고구현한다. 웹융합디자인 (Web Convergence Design) 채색 촬영 원화 동화작업등모든제작과정을수작업으로하는기존애니메이션의제작과정을디지털화한웹융합형태의애니메이션과웹디자인을학습한다. 자바스크립트과 ICT 융합실무 (Javascript and ICT Convergence Practice) 디자인감각과함께통신분야의전반적인지식을갖추며, 컴퓨터에대한이론지식을학습한다. 구체적으로는자료를압축해서최대효과를발휘하는기술을습득하고 HTML XML 자바등의프로그래밍언어와다이내믹 HTML 플래시 가상현실 (VR) 등의그래픽기법을활용한다. ICT 융합인터넷프로그래밍 2(ICT Convergence Internet Programming 2) 네트워크프로그램작성의기본원리와인터넷기반으로새롭게응용가능한프로그램을작성하는능력을배양하고자한다. 이를위해시스템독립적이고다양한응용가능성이있는자바를기반으로네트워크프로그래밍작성기법과분석을하여인터넷관련프로그래밍을할수있도록한다. 객체지향 ICT 융합프로그래밍 1(Object Oriented ICT Convergence Programming 1) 인터넷의발전과더불어플랫폼독립적인언어로서각광을받고있는 JAVA 언어에대해배운다. 객체지향언어에관한일반적인개념인객체, 상속성, 다형성, 캡슐화등을이해하고이를바탕으로 JAVA 언어의예외처리, 스레드, 애플릿등다양한고급기능들을학습한다. C++ 프로그래밍 (C++ Programming) 객체지향처리개념에기반한 C++ 언어를학습하며, C++ 언어의구조, 문법, 사용예등을배운다. 각기능및응용예를실습을통해학습함으로써과목에대한이해도를높이고, 타분야에응용할수있는능력을배양한다. 자료구조 (Data Structure) 주어진문제를컴퓨터로풀기위한알고리즘및이를위한자료구조에관해다룬다. 배열, 리스트, 큐및트리의자료구조의특성및장단점과이의응용등을다루며그래프내부정렬, 외부정렬, 심볼테이블및파일을학습하여기초적인알고리즘분석방법을이해한다. 전자회로 (Electronic Circuit) 다이오드, 트랜지스터등으로구성된전자회로의기본구조와해석및설계방법등에대해학습한다. 특히연산증폭기를비롯한각종증폭기와궤환회로, 디지털 IC 회로의구조와원리등을학습하고이를응용할수있도록한다.
디지털회로실험 (Digital Circuit Experiments) 논리회로및시스템의해석과설계를다룬다. 부울대수, 조합논리회로와순서논리회로, 컴퓨터연산부의논리설계, 시스템제어부의설계등에대해학습한다. 또한, CAD 툴을이용하여컴퓨터상에서의디지털회로의시뮬레이션을수행하고결과를바탕으로하여조합회로및순차회로의설계방법을습득한다. 스토리보드 ICT 융합실습 (Story Board ICT Convergence Training) 애니메이션, 웹디자인, CF 광고등을제작하면서어느부분에어떤기법을사용해야하는지사전에철저히계획하여제작의도를정확히반영하는기법등을시각적으로표현하는방법들을학습한다. 융합형멀티미디어 (Convergence Multimedia) Wearable 구성요소간의연계와인터페이스에필요한전반적인기술요소를이해한다. 전송 / 표현되는멀티미디어정보에대하여정보의표현, 디지털오디오 / 비디오의표현및처리, 멀티미디어정보시스템, 멀티미디어통신시스템에대하여학습한다.. 렌더링 (Rendering) 수작업또는컴퓨터그래픽프로그램에서모델링및매핑을한후에이것을표현하며제품개발이나캐릭터, 인테리어등의입체감을가지게하는기법을중점연구한다. 배경그래픽의이해 (Understanding of the Background Graphics) 오늘날의영상은가장설득력이강력한매체로서인간의문화에큰영향을끼치고있다. 모든영상의최종적인목표는정보전달이나관람객과의원활한커뮤니케이션이다. 따라서배경영상디자인에대한분석과, 배경영상디자인및모션그래픽의종류와표현방식, 쓰임에대해학습한다. ICT 융합영상제작의원리 (Principles of ICT Convergence Video Production) 영상의미학적완성도를설명하는논리적근거와방송프로그램에미학적개념을도입하여기존의제작방식과는다른, 차별화된영상을제작할수있도록체계적인이론과지식을연구하며영상제작의이론과그활용법을설명한다. ICT 융합모션그래픽스 (ICT Convergence Motion Graphics) 비주얼커뮤니케이션의조형요소들에시간과운동을주어다양한시각효과를표현하는모션그래픽스의기초과정이다. 영화와방송에사용되는고급 OPENING TITLE 과 ENDING CREDIT 을제작해봄으로써전파매체를통한모션그래픽스제작의실제를경험하고웹미디어와의차이점및실험적인모션그래픽스를학습한다. 디지털색채학 (Theory of Digital Chromatics) 디지털시대에있어서우리가가지고있던기존의잘못된색에대한개념을올바로이해시키고색채의기초와역사그리고디지털분야의색채를잘활용할수있는색채계획및색채조화를통하여이론적인바탕에서활용해본다 ICT 융합액션스크립트 (ICT Convergence Action Script) 본교과에서는단순한프로그래밍원리를학습하는것이아니라 2D 애니메이션제작시플래시액션스크립트를이용하여작품을완성해나가는과정을예제를통해숙달한다. 또한 HTML5 와연동하여웹페이지에서액션스크립트를이용한애니메이션제작기법들을학습한다
학년학기이수구교과목시간교과목명 한글 학점분번호이론실습 3 1 전선 423501 ICT융합웹서버프로그래밍1 1 전선 423502 임베디드리눅스 1 전선 423503 객체지향 ICT융합프로그래밍2 1 전선 233509 알고리즘 2 1 2 1 전선 232508 마이크로프로세서 1 전선 423507 ICT융합모바일컨텐츠제작 1 전선 423508 ICT융합조형론 1 전선 423509 멀티미디어 ICT융합디자인 1 전선 223521 2D 애니메이션 1 전선 423511 인터랙티브 ICT융합디자인 1 전선 423512 브랜드 ICT융합디자인 1 전필 423513 ICT융합실무프로그래밍 1 전필 423514 감성공학과 ICT융합디자인 2 전선 423515 ICT융합웹서버프로그래밍2 2 전선 423516 네트워크프로그램밍 2 1 2 2 전선 423517 고급객체지향 ICT 융합프로그래밍 2 전선 233502 데이터베이스 2 전선 423519 디지털포렌식 2 전선 233501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 2 전선 423521 프리젠테이션ICT 융합디자인 2 전선 223515 3D애니메이션 2 전선 423523 영상ICT융합디자인 2 전선 223525 클레이애니메이션 2 전선 423525 패키지ICT융합디자인 2 전필 423526 다중감각 HCI 디자인 2 전필 423527 실감미디어프로그래밍 2 전선 423528 리눅스실습 소계 76 63 26 비고
ICT 융합웹서버프로그래밍 1(ICT Convergence Web Server Programming 1) 웹서버는인터넷의주요서비스중의하나인 World Wide Web 서비스를제공해주는컴퓨터이다. 웹서버가 World Wide Web 서비스를제공하기위해서는기본적으로 HTTP 프로토콜을이용하여 HTML 문서를클라이언트컴퓨터로전송해주어야한다. 본과목에서는 ASP, Java Servlet, JSP, PHP, MySQL 등을다룬다. 임베디드리눅스 (Embedded Linux) 임베디드시스템및프로그래밍이해, 개발환경구축, 임베디드리눅스이해, 임베디드프로세서를포함한제반하드웨어구조에대한이해와함께시스템초기화프로그래밍, 디바이스드라이버개념을확립하고, 입출력장치에대한제어프로그래밍을학습목표로한다. 객체지향 ICT 융합프로그래밍 2 (Object Oriented ICT Convergence Programming 2) 컴퓨터전공자에게아주중요한요소인프로그래밍실력을양상하기위한과목이다. 객체지향처리개념에기반한 C++ 언어를위주로강의하며, C++ 언어의구조, 문법, 사용예등을배운다. 각기능및응용예를실습을통해학습함으로써과목에대한이해도를높이고, 타분야에응용할수있는능력을배양한다. 알고리즘 (Algorithm) 알고리즘의정의, 알고리즘의복잡도분석, 그리고설계방법에관한사항을학습한다. 구체적인알고리즘설계및분석방법론으로분할 - 정복기법, 동적프로그래밍, 분기와한정등을알아보고분석한다. 그리고정렬 (sorting) 과탐색 (search) 에관한주요알고리즘을프로그래밍언어로구현하여알고리즘들의특성을이해하도록한다. 마이크로프로세서 (Microprocessor) 마이크로프로세서의구조와원리, 인터페이싱기법, 응용소프트웨어개발등에관하여학습하고, 이를바탕으로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시스템제작실험을통해컴퓨터시스템의기초원리를익힌다. ICT 융합모바일컨텐츠제작 (Mobile Contents Production of ICT Convergence) 모바일기반폰페이지제작방법을학습하고동시에모바일의주요콘텐츠인캐릭터, 벨소리등의제작방법을학습한다. 또한다양한모바일 OS 환경디자인을통해유저인터페이스디자인과정을학습한다. ICT 융합조형론 (Theory of Plastic Art for ICT Convergence) IT 기술을이용한디자인에서 3 차원적모든조형적입체와또그입체의성격그리고물질간의상관관계와형식에따른콘트라스트기법들을실제로적용및제작해본다.
멀티미디어 ICT 융합디자인 (Multimedia ICT Convergence Design) 텍스트, 이미지, 사운드, 동영상, 애니메이션의특성을이해하고이의창작을위한기본방법및소프트웨어활용법을배운다. 또한정보전달의효율성과엔터테인먼트콘텐츠를위한멀티미디어요소의적용방법에대해탐구하여디지털미디어기반의콘텐츠제작을위한기획, 디자인, 기술을학습한다. 더불어사용성있고창의적인인터페이스디자인, 네비게이션, 신기술의탐구와적용으로목적에맞는독창적인디자인능력을기른다. 2D 애니메이션 (2D Animation) 애니메이션은정지된그림의움직임을통하여생명을불어넣는작업이다. 그러므로애니메이터에의해표현되는평면상의이미지에생명력을불어넣는데목적이있다. 2D 애니메이션을중심으로애니메이션의기초를이해하고애니메이션의기본원칙인움직임표현의원칙들을제시함으로서기초애니메이션을학습한다. 인터랙티브 ICT 융합디자인 (Interactive ICT Convergence Design) 인간이제품이나서비스를사용하면서상호간작용하는것을용이하게하는디자인분야이다. 주로인간과컴퓨터상호작용을디자인하는것으로컴퓨터에의해작동되는전자제품, 시스템의행동과사용자의행동간의상호작용을용이하게하는기술이다. 다양한분야에서적용가능한인터렉티브디자인기법들을조사해보고학습한다. 콘텐츠디자인 (Contents Design) 디지털미디어의비약적인발전과더불어디지털콘텐츠의중요성은높아지고있으며그산업또한기존의전통적유망산업못지않게커지고있다. 본과목은디지털콘텐츠산업과기술및제작, 디자인적접근등에대해탐구해보고디지털콘텐츠의미래도조망해본다. 또한이를바탕으로창의적인콘텐츠기획및프로토타입디자인을진행해봄으로써그래픽디자이너로서디지털콘텐츠제작을위한기본소양을갖추는데목적이있다. ICT 융합실무프로그래밍 (ICT Convergence Practical Programming) ICT 융합분야전반의현황에대하여전문가를초정하여발표를듣고토론하는과목이다. ICT 융합분야와관련된실무프로젝트사례를조사해보고수행하는것을목적으로둔다. 감성공학과 ICT 융합디자인 (Emotional Engineering and ICT Convergence Design) 감성공학과관련된사례를조사해보고인간이제품이나환경으로부터인식된감각및정보성을측정평가하여디자인작업에이용하는방법에대하여학습한다. ICT 융합웹서버프로그래밍 2(ICT Convergence Web Server Programming 2) 웹서버구축및서버프로그래밍과관련된전반적인기법들을분석해보고구현하는능력을배양한다. 네트워크프로그래밍 (Network Programming) 본강좌에서는네트워크프로그램작성의기본원리를충실히설명함으로써, 인터넷기반으로새롭게응용가능한프로그램을작성하는능력을배양하고자한다. 이를위해시스템독립적이고다양한응용가능성이있는자바를기반으로네트워크프로그래밍작성기법과분석을하여인터넷관련프로그래밍을할수있도록한다
고급객체지향 ICT 융합프로그래밍 (High Level Object Oriented ICT Convergence Programming) 객체지향처리개념에기반한언어들의구조, 문법, 사용예등을알아본다. 각기능및고급응용예제들을실습을통해학습함으로써과목에대한이해도를높이고, 타분야에응용할수있는실전능력을배양한다. 데이터베이스 (Database) 대규모의여러유형의정보를처리하기위해서는이러한정보를저장하고추출하는데효율적이고편리한시스템이필요하다. 이러한시스템을지원하기위한저장구조, 데이터모델, SQL, 질의어처리, 회복, 트랜잭션및병행제어등을배우며이론을바탕으로데이터베이스설계및데이터베이스의연산에대한프로그래밍을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서실제구현한다. 디지털포렌식 (Digital Forensics) 디지털포렌식은디지털기기를매개체로하여발생한특정행위의사실관계를법적으로규명하고증명하기위한절차와방법을말한다. 이러한디지털포렌식에사용되는원본데이터수집기술, 증거분석기술등을학습한다.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 (Microprocessor Applications) 마이크로프로세서의구조와원리, 인터페이스기법, 응용소프트웨어개발등에관하여학습하고, 이를바탕으로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시스템제작실험을통해컴퓨터시스템의기초원리를익힌다. 프리젠테이션 ICT 융합디자인 (Presentation ICT Convergence Design) ICT 융합형디자인진행과정의시안을제시하고자신의아이디어를구체화시켜도면, 모델, 사진등을적절하게배치하여전달력을습득하는데그목표를둔다. 3D 애니메이션 (3D Animation) 현실세계에서우리가보고느끼고경험하는모든환경들을공간상에서모든물체를감지하고우리가보는환경과환경속에있는물체를우리가보는것과똑같이 3 차원공간속에서이해하고표현하는데교육의중점을둔다. 영상 ICT 융합디자인 (Image ICT Convergence Design) 영상처리의기본이론과픽셀단위영상처리, 매스크기반영상처리, 기하학변환영상처리및영상검색이론등을학습하고이를프로그램으로구현하여봄으로써다양한영상처리기법을개발하고구현할수있는능력을배양한다. 클레이애니메이션 (Cray Animation) 찰흙등점성이있는소재로인형을만들어촬영하는형식의애니메이션으로서형체의중요성및움직임의표현등을연구하며단편애니메이션으로서역할을이해하는데그목표를둔다. 패키지 ICT 융합디자인 (Package ICT Convergence Design) 패키지디자인은소비자에게상품을알리고구매의욕증가, 상품을안전하게보호하고운발할수있는입체디자인을의미한다. 이러한패키지디자인에 ICT 융합기술들을어떻게적용할수있는지를조사해보고관련사례들을학습한다.
다중감각 HCI 디자인 (Multimodal HCI Design) 인간이제품이나환경으로부터인식된감각및정보자극이개인의경험을통하여축적된기억에반영되어나타나는느낌으로서감성을측정평가하여제품과환경을인간의생활에편리하고안락하며만족스럽게디자인하도록하는전체과정을기획및실습한다. 다중감각 (visual, auditory, and haptic) UI 및 HCI 평가방법, 관찰방법, 심리학적방법등을조사해보고디자인사례들을학습한다. 실감미디어프로그래밍 (Immersive Media Programming) 실감미디어 (immersive media) 란가상의환경에서공간과시간의제약을극복하면서실재감 (presence) 과몰입감 (immersion) 을제공할수있는다양한형태의요소미디어정보들의통합된표현 (representation) 을의미한다. 시간, 청각, 촉감 (haptics) 을포함하는다차원정보의생성, 처리, 저장, 전송, 재현등에의해구현될수있는실감미디어의서비스유형을조사해본다. 또한다차원실감미디어정보의실재감과몰입감을극대화할수있는기법들을학습한다. 리눅스실습 (Linux Practice) 리눅스에대한기본지식과설치방법, 리눅스시스템관리에필요한기본기능과명령들을학습한다. 리눅스기초부터시스템, 서버및네트워크구축능력을배양하고팀단위의프로젝트를통해실전감각을증대시킨다.
이수교과목학시간학년학기교과목명 한글 구분번호점이론실습 4 1 전선 424501 모바일웹앱 프로젝트 1 1 전선 424502 C# 프로그래밍 1 전선 424503 정보보안론 1 전선 234501 디지털통신 1 전선 234502 임베디드시스템 비고 1 전선 224501 포트폴리오 1 전선 424507 ICT융합디자인세미나Ⅰ 1 전선 424508 ICT융합프로젝트형세미나 1 전선 424525 창업을위한브랜드커뮤니케이션 변경 1 전선 224515 시나리오실습 1 전필 424511 UI/UX 디자인융합기술 시각인지 1 전필 424512 디스플레이 ICT융합디자인 1 전선 424526 빅데이터분석 1 전선 캡스톤디자인프로젝트 2 전선 424513 모바일웹앱프로젝트 2 2 전선 424514 프로그램실무프로젝트 2 전선 424515 사물인터넷 2 전선 424516 그래픽컬프로그래밍 2 전선 424517 시스템설계프로젝트 2 전선 424518 ICT융합디자인세미나Ⅱ 2 전선 424527 창업을위한문화콘텐츠개발 2 전선 224509 웹애니메이션 2 전선 224510 졸업작품프로젝트 2 전선 424522 융합형디자인실무 2 전필 424523 융합형 UI/UX 제작 2 전선 424528 R 프로그래밍 2 전선캡스톤디자인과인턴 소계
모바일웹앱프로젝트 1(Mobile Web Application Project 1) 무선인터넷에대한기본이해로부터핸드폰, PDA, 노트북등을이용한무선인터넷응용서비스구현을위한웹앱프로그래밍기술및다양한플랫폼기법들을프로젝트형태로학습한다. C# 프로그래밍 (C# Programming) C# 을사용하여웹프로그램을제작할때필요한실무적인지식을배양하기위해실용예제를중심으로학습한다. 또한동적인웹사이트와웹서비스들의제작을위한 ASP.NET 와 C# 을연계하여인터넷기반어플리케이션제작하는방법, ADO.NET 과 XML 을사용하여강력한 data-driven 웹어플리케이션과서비스들을제작하는기법들을중점으로학습한다. 정보보안론 (Information Security Theory) 시스템에서의자료보호와처리인증을위하여정보보호의개념과이를위한암호학과시스템에서의정보보호행위에관한이론과실제적응용지식을습득하며안전한시스템의구현을설계, 개발하기위하여프로젝트형태로실습한다. 디지털통신 (Digital Communication) 디지털통신을위한변 - 복조이론, 신호측정기법, 심볼간간섭, 즉응등화기, 코딩기법, 동기화기법등에관하여학습한다. 임베디드시스템 (Embedded Systems) 임베디드시스템및프로그래밍이해, 개발환경구축, 임베디드리눅스이해, 임베디드프로세서를포함한제반하드웨어구조에대한이해와함께시스템초기화프로그래밍, 디바이스드라이버개념을확립하고, 입출력장치에대한제어프로그래밍을학습목표로한다. 포트폴리오 (Portfolio) 디자이너에있어서취업이나대학원진학등에대비하여작품을효과적으로프리젠테이션할수있도록자신의디자인작품을정리하고개개인의디자인본질을발휘할수있는데에목적이있다. ICT 융합디자인세미나 1(ICT Convergence Deign Seminar 1) 특정한주제에대하여학생이모여서연구발표나토론을통해서공동으로연구하는교육방법으로상호간의토론을통하여의문점을깊이있게추구함으로써연구자로서의자질을향상시키는데에목적이있다 ICT 융합프로젝트형세미나 (ICT Convergence Project Seminar) 관련산업체등에파견하여전공과연계된실무연수를실시함으로써산업체의요구에부응한전문지식및기술을습득하고자신의소질과적성및능력을관련업계의현장에서실습을목적으로하는교육으로서체험위주의교육을전문적으로실시해보는데중점을둔다. 창업을위한브랜드커뮤니케이션 (Brand Communication for Establishment) 디자인이끝나는시점의브랜드와소비자가만나는시점이나상황을디자인기획적측면에서관리하는것으로브랜드접점을찾아내고, 각접점별로효과적인디자인커뮤니케이션방법을도출해내는것을학습한다.
시나리오실습 (Scenario Practice) 영화의대본. 각본 (SCREEN PLAY) 이영상의묘사뿐만아니라카메라위치, 조명, 사운드따위에관한사항까지세부적으로묘사하는데비해시나리오는일반적으로문학성을강조한것으로영화의주제와이야기, 등장인물의성격등영화를이루는모든요소를연구한다 UI/UX 디자인융합기술 (UI/UX Design Convergence Technique) 스마트폰앱개발에필요한 UX/UI, 기획, 앱디자인가이드라인과모바일환경, 그래픽툴의활용, 스타일가이드등앱개발에필요한디자인융합기술들을학습한다. 시각인지디스플레이 ICT 융합디자인 (Visual Perception Display Design of ICT Convergence ) 인간이제품이나환경으로부터인식된감성적시각인지및정보성을측정평가하여디자인작업에이용하는방법에대하여학습함. 빅데이터분석 (Analysis of BigData) 빅데이터시대에는단순히데이터베이스에잘정리된정형데이터뿐아니라인터넷,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모바일환경에서폭발적으로생성되는웹문서, 이메일, 소셜데이터 ( 소셜네트워크서비스텍스트데이터, 유튜브비디오데이터등 ) 등비정형빅데이터를효과적으로분석하는것이무엇보다중요하다. 빅데이터분석이란소셜빅데이터, 실시간사물지능통신 (M2M:Machine to Machine) 센서데이터, 기업고객관계데이터등도처에존재하는다양한성격의빅데이터를효과적으로분석하는방법들을학습한다. 캡스톤디자인프로젝트 (Capstone Design Project) 기업체에서요구하는맞춤형인재상을구축하는과목으로한학기에세차례 ( 학기의시 작, 중간, 기말 ) 기업체디자인팀에서직접강의실을방문하여진행프로세스와평가및 지도가이루어지는과목으로학기가끝난후에는완성된디자인물을전시하여다른분 야의사람들과함께공유한다. 모바일웹앱프로젝트 2(Mobile Web Application Project 2) 모바일핵심기술의이론및실제적인응용을다룬다. 모바일환경의 BREW, MOBILE JAVA, WIPI, GVM 등을활용하는프로그래밍을익힌다. 모바일웹앱솔루션 / 콘텐츠개발을위한프로젝트형태로학습이이루어진다. 프로그램실무프로젝트 (Program Case Project) 실무현장에서발생하는다양한이슈에대해사례를중심으로학습한다. 이를통해애니메이션실무에대한간접경험및이해를증진하는데목적이있다. 애니메이션프로세스, 애니메이션비즈니스, 애니메이션과산업, 애니메이션분야, 능력과역할, 현장실무경험등을산업적, 사회적, 문화적, 기술적관점에서모색해본다. 사물인터넷 (Internet of Things) 사물 ( 가전장치 ) 에센서를부착해서실시간으로정보를모은후에인터넷을통해개별사물들끼리정보를주고받는정보기술인사물인터넷에대한전반적인사례및기법들을학습한다. 그래픽컬프로그래밍 (Graphical Programming) 테스트와측정, 데이터수집및분석, 데이터로깅, 인스트루먼트제어어플리케이션등의분야에널리사용되는그래픽컬프로그래밍언어인 LabVIEW 의기본구조와데이터흐름 (Data Flow) 프로그래밍기법들을학습한다.
시스템설계프로젝트 (Advanced Design Project) 광고를중심으로한그래픽디자인전반에관하여학습한다. 국내와해외의광고디자인작품에대해분석적으로관찰하고, 광고제작의핵심인아이디어발상기법과효과적인광고디자인이란무엇인가를단계적학습을통해경험한다. 이를위해광고기획, 아이디어스케치, 아이디어리뷰, 시안제작, 광고제작프리젠테이션, 인쇄광고및영상광고스토리보드제작에대한일련의프로세스를탐구한다. ICT 융합디자인세미나 2(ICT Convergence Deign Seminar 2) 디자이너에게필요한포괄적인지식은물론전문적인내용을총체적으로교육시키며부분적인시점보다전체적인견해를갖고있으며성공적이고창조적인디자이너를양성하는데필요한학습을향상시키는데목적이있다. 문화콘텐츠개발 (Culture Contents Development for Establishment) 다양한정보들을디지털화시키고각종프로그램이나정보내용물, 영화, 음악, 게임소프트웨어등으로상품시키는방법을연구하는데목표를둔다. 웹애니메이션 (Web Animation) 웹애니메이션기술을기초부터응용과정까지학습한다. 또한온라인광고와연계하여다양한크리에이티브컨셉을도출하고이를시각적으로표현하는다양한스토리텔링기법을학습하게된다. 졸업작품프로젝트 (Graduation Work Project) 4 년간의학습을토대로하여졸업을목적으로실시되는연구과정으로자신의대표작품을개별적으로완성하여제출하며이작품은졸업논문을대체할수있다. 융합형디자인실무 (Convergence Design Practice) 학생들의최종졸업작품을완성하는프로젝트과목으로 ICT 기기의사용자인터페이스에대한프로토타입개발로인류의문화환경, 인간중심사용자환경, Market 특성에따른디자인경영전략등의수립도포함된다. 융합형 UI/UX 제작 (Convergence UI/UX Production) UI 와 UX 의개념을숙지하고사용자경험의개별요소들을컨셉으로하는디자인작업인 UX 의방법론들을실무중심으로학습해보고 UI/UX 디자인능력을배양한다. R 프로그래밍 (R Programming) 빅데이터를로딩하는법, 데이터객체들을조합하고해체하는법, R 의환경시스템을다루는법, 함수를작성하는법, 그리고 IF ELSE 문, 반복문, S3 클래스, R 패키지시스템, R 디버깅도구와같은 R 프로그래밍도구들을사용하는방법을숙지하고, R 코드벡터화와같이 R 의장점을극대화할수있는코드양식등을학습한다. 캡스톤디자인과인턴 (Capstone Design and Intern) 실제현장근무를통하여실무에적응하는단계로캡스톤디자인에서학습했던내용을 토대로기업체에서인턴으로근무하며실제업무에참여하여자신의부족한점을채우고 실전에서바로활용할수있는실무경험을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