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자표기법이잘못된것은? 오죽헌 -Ojukheon 대관령-Daegwalryeong 3 경복궁 -Gyeongbokgung 왕십리-Wangsimni 으로, 3의 ㄴ ( 초성 )+ ㅕ ( 중성 ) 의결합이여기에해당하는것이다. ㄹ. 무릇낱낱의글자 ( 음운, 음소, 자음과모음 ) 는모름지기합해져야소리가된다 는것으로, 성음법규정이다. 의 민 은 초성 + 중성 + 종성 으로이규정에맞는표기라할수있다.. 로마자표기법 은 ㄹ 이종성과초성에연속해서올때는 ll 로표기해야하므로, 대관령 [ 대괄령 ] 은 Daegwallyeong 으로표기해야한다. 밑줄친외래어가운데표기법에어긋나는것은? 요즘대학가에는서점보다커피샵이훨씬많다. 스펀지는고무나합성수지따위로만든다. 3 시청에가려면로터리에서좌회전하세요. 땀으로가득한얼굴에신나는리듬의몸동작, 이것이재즈댄스의매력이다. 다음글에서밑줄친 겨 디히 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국가직 7급 김치 가 沈菜 에서왔다고하면곧이듣지않는사람이있을지모르나, 이것은어김없는사실이다. 이단어는 훈몽자회 ( 訓蒙字會 ) 에 딤 조 ( 葅 ) 라보이는데, 이 딤 보다더오랜고유어로 디히 가있었음을덧붙여둔다. 두시언해권3( 杜詩諺解卷三 ) 에원문의 冬葅 를 겨 디히 라번역한데서이소중한단어가확인된다. 전라지방에서는지금도김치를 지 라하며, 서울말에도 오이지, 짠지 등에 지 가있는데, 알고보면이 지 는 디히 가변한것이다.. 외래어표기법 은 커피숍 으로표기하는것이옳다. 7세기의자료를토대로재구한파생어이다. 가을의김치 라는뜻을가진파생어이다. 3 겨 +ㅅ+디히 로형태소가분석된다. 디히 가 지 가된것은단모음화때문이다. 훈민정음에서설명한내용과부합하지않는용례는? ㄱ. 乃냉終 ㄱ소리 다시첫소리 니라ㄴ. 첫소리 어울워 디면 쓰라ㄷ. ㅣ와ㅏ와ㅓ와ㅑ와ㅕ와란올 녀긔브텨쓰라ㄹ. 믈읫字 ㅣ모로매어우러 소리이 니. 우리말의어원분석 본문에나오는자료인 訓蒙字會 ( 훈몽자회 ) 는 57년최세진 ( 崔世珍 : 73~5) 이지은어린이용한자초학서이다. 따라서 6세기문헌이다. 앞의 冬 ( 겨울동 ) 으로볼때, 겨울의김치 라는뜻이라는사실을알수있다. 혀끝소리 ㄷ / ㅌ 이 ㅣ 와만나구개음 ㅈ / ㅊ 으로변하는현상을구개음화라고한다. 3 ㄱ : 첫 ㄴ : 3 ㄷ : 녀 ㄹ : 민 3. 훈민정음의용례ㄴ. 첫소리 는 初聲 ( 초성 ) 을, 어울워 기 는 합하여사용하기 를, 갈 쓰기 는 竝書 ( 병서 ) 을가리키는말이다. 즉, 초성과초성을합하여사용할것같읍면옆으로나란히쓰라는뜻이다. 그런데 의 ㅸ 은순경음으로, 이는병서법이아니라연서법에따른표기이다. ㄱ. 終聲復用初聲 ( 종성부용초성 ) 을가리키는말이다. 즉, 종성은따로규정하지않고, 초성을이용하여표기한다는것이다. 첫 의받침 ㅅ 에적용할수있다. ㄷ. 중성 은 ( 초성의 ) 오른쪽에쓰라는附書 ( 부서 ) 법규정이다. 즉초성과중성을결합하여사용하는방법을말하는것 다음의단어를사전에수록된순서대로바르게나열한것은? 국가직 7급 우엉왜가리위상웬만하다 왜가리-우엉-웬만하다-위상 우엉-위상-왜가리-웬만하다 3 우엉-왜가리-웬만하다-위상 왜가리-우엉-위상-웬만하다 - -
5. 사전에싣는순서모음으로시작하는말을사전에실을때는다음과같은순서로싣는다. ㅏ, ㅐ, ㅑ, ㅒ, ㅓ, ㅔ, ㅕ, ㅖ, ㅗ, ㅘ, ㅙ, ㅚ, ㅛ, ㅜ, ㅝ, ㅞ, ㅟ, ㅠ, ㅡ, ㅢ, ㅣ주어진사례는모두모음으로시작하고있다. 그중, 왜가리 가 ㅗ 로시작하고, 나머지는 ㅜ 로시작하므로, 왜가리 가가장먼저와야한다. 또, ㅜ 로시작하는말은 ㅜ, ㅝ, ㅞ, ㅟ 의순서로실어야하므로, 우엉 웬만하다 위상 의순서로싣는다. 밑줄친부분의띄어쓰기가바르지않은것은? 막내마저출가를시키니허전하다. 여기는비가온지석달이지났다. 3 영수는제나름대로열심히노력하는데서보람을찾는다. 서류를검토한바몇가지미비한사항이발견되었다. 6. 띄어쓰기 의 막내 + 마저 에서 막내 는체언이고, 그뒤에주격조사가생략된자리에온 마저 는보조사이므로, 막내마저 처럼붙여써야한다. 밑줄친말의쓰임이적절하지않은것은? 어머니는아이가칠칠맞지못하다고타박을주었다. 너는어떻게일마다만날이모양이냐? 3 화살의머리를시위에끼도록에어낸부분을오늬 라고한다. 실컷먹을수있게그릇에골막하게가득담아라. 7. 우리말의뜻 의 골막하다 는 담긴것이가득차지아니하고조금모자란듯하다 는뜻이므로문맥에어울리지않는다. 칠칠하다 : 성질이나일처리가반듯하고야무지다. 만날 : 萬 ( 만 )+ 날, 매일같이계속하여서 3 오늬 : 화살의머리를활시위에끼도록에어낸부분 속담의뜻을풀이한것으로옳지않은것은? 머리는끝부터가르고말은밑부터한다. : 말을하려면처음부터차근차근해야한다. 눈먹는토끼얼음먹는토끼따로있다. : 사람이나동물이나살아온환경에따라능력이나풍습이다르다. 3 인정은바리로싣고진상은꼬치로꿴다. : 자기와직접관련이있으면한껏베풀고그렇지않으면인색하다. 내가부를노래를사돈집에서부른다. : 내가하려고생각했던일을상대방이함께하자고한다. 8. 속담의뜻 는 꾸짖음이나나무람을들어야할사람이도리어큰소리를침을이르는말 이다. 밑줄친한자의독음이옳지않은것은? 재해로인하여국가경제가破綻에이르렀다.-파탄 급박한위기상황을맞고보니그런些事에신경을쓸겨를이없다.-사사 3 우리회사는尨大한조직의군살빼기에착수했다.-심대 친구에게사업자금을斡旋하였다.-알선 9. 한자어읽기 3 의 尨大 는 방대 로읽는다. 괄호안에들어갈한자어로옳은것은? 조선시대의과거제도는원칙 ( ᄀ ) 적으로천민이아닌모든사람들에게개방되어있었지만, 실제 ( ᄂ ) 적으로는일부특권양반들에게만의미가있었다. 왜냐하면과거공부를위한경제적여유와선생의지도 ( ᄃ ) 를받을수있는기회가일부양반들에게만주어져있었을뿐만아니라, 이들양반들은과거제도자체를자신들에게유리하게운영하였다. 이는과거제도의폐단 ( ᄅ ) 에서잘드러난다. 3 ᄀ- 元則 3 ᄃ- 指道 ᄂ- 實題 ᄅ- 弊端 - -
0. 한자어쓰기ᄀ ᄃ은다음과같이적어야한다. ᄀ原則, ᄂ實際, ᄃ指導 밑줄친부분의한자어를바르게쓴것은? 요즘그사람은기부천사라고불리고있다.- 寄附 신문에보도된사실에대해당사자는부정했다.- 不定 3 카드요금결제하는날을확인해야한다.- 決裁 광복절에무기수를포함한천여명이사면되었다.- 辭免. 한자어쓰기 문맥상 그렇지아니하다고단정하거나옳지아니하다고반대함 을뜻하므로, 否定 이라고써야한다. 3 지불 ( 支佛 ) 을뜻하는 결제 는 決濟 로쓴다. 죄를용서하여형벌을면제하는것 을뜻하는 사면 은 赦免 으로적는다. 밑줄친한자성어가문맥상적절하지않은것은? 이번에아드님을얻은弄瓦之慶 ( 농와지경 ) 을축하드립니다. 그는이번에오래사귄친구를잃는伯牙絶絃 ( 백아 절현 ) 의슬픔을겪었다. 3 다문화가정에대한현재의隔靴搔癢 ( 격화소양 ) 식의대처로는문제를근본적으로해결하지못한다. 掩耳盜鈴 ( 엄이도령 ) 식으로얕은꾀를부려봐야머지않아본색이드러나고야말것이다.. 한자성어 弄瓦之慶 ( 농와지경 ) 은딸을얻은기쁨을말한다. 伯牙絶絃 ( 백아절현 ) : 자기를알아주는참다운벗의죽음을슬퍼함 3 隔靴搔癢 ( 격화소양 ) : 신을신고발바닥을긁는다는뜻으로, 성에차지않거나철저하지못한안타까움 掩耳盜鈴 ( 엄이도령 ) : 귀를막고방울을훔친다는뜻으로, 모든사람이그잘못을다알고있는데얕은꾀를써서남을속이려함 다음시의주제로가장적절한것은? 渭城朝雨浥輕塵客舍靑靑柳色新勸君更盡一杯酒西出陽關無故人 - 王維, 送元二使安西 歡迎 3 謝禮 祝賀 離別 3. 한시의주제파악한시는시상전개방식을알면모르는시가나왔어도주제나제재를알기가쉽다. 이시는 7언절구형식이다. 이러한형식의한시는대개선경후정, 기승전결의시상을취한다. 즉, 주제는 결구 에있다고보면된다. 결구중, 故人 ( 고인 ) 은 옛사람, 즉 친구 를말한다. 또 無 는 없다 는것이다. 즉, 화자곁에친구는더이상남아있지않다, 또는 친구를만날수없다 는뜻이된다. 따라서이시의주제가 친구와의이별을앞둔존재의슬픔과안타까음 이라고할수있다. 참고로이시는다음과같이해석된다. 僞城朝雨邑輕塵 ( 위성조우읍경진 ) 위성에아침비티끌을적시니客舍靑靑柳色新 ( 객사청청유색신 ) 여관앞버드나무푸르기도하여라. 權君更進一杯酒 ( 권군갱진일배주 ) 그대에게다시한잔의술을권하노니西出陽關無故人 ( 서출양관무고인 ) 서쪽양관땅에나서면친구도없으리라. 한편이시는 < 악부시집 > 에 위성곡 ( 渭城曲 ) 또는 양관곡 ( 陽關曲 ) 이라는제목으로실려있다. 당나라때에는송별 ( 送別 ) 의노래로널리애창되었고, 세번되풀이하여불렀기때문에 양관삼첩 ( 陽關三疊 ) 이라고도했다. 다음글의중심내용으로가장적절한것은? 정보사회라고하는오늘날, 우리는실제적필요와지식정보의획득을위해서독서하는경우가많다. 일정한목적의식이나문제의식을안고달려드는독서일수록사실은능률적인것이다. 르네상스적인만능의인물이었던괴테는그림에열중하기도했다. 그는그림의대상이되는집이나새를더관찰하기위해서그리는것이라고, 의아해하는주위사람에게대답했다고전해진다. 그림을그리겠다는목적의식을가지고집이나꽃을관찰하면분명하고세밀하게그대상이떠오를것이다. 마찬가지로일정한주제의식이나문제의식을가지고독서를할때보 - 3 -
다창조적이고주체적인독서행위가성립될것이다. 오늘날기술정보사회의시민이취득해야할상식과정보는무량하게많다. 간단한읽기, 쓰기와셈하기능력만갖추고있으면얼마전까지만하더라도문맹 ( 文盲 ) 상태를벗어날수있었다. 오늘날사정은이미동일하지않다. 자동차운전이나컴퓨터조작이바야흐로새시대의 문맹 탈피조건으로부상하고있다. 현대인앞에는그만큼구비해야할기본적조건과자질이수없이기다리고있다. 사회가복잡해짐에따라신경과시간을바쳐야할세목도증가하게마련이다. 그러나어느시인이얘기한대로인간정신이마련해낸가장위대한세계는언어로된책의마법세계이다. 그세계속에서현명한주민이되기위해서는무엇보다도자기삶의방향에맞게시간을잘활용해야할것이다. 구비문학이가지는민족문화적의의 설화의개념과하위범주 3 민요의유래와형식 전승된무가자료의개략적인상황 5. 내용의확인 3 셋째문장에서 민요 에대한설명이나온다. 내용을보면 민요의유래와종류 는제시되어있으나, 민요의형식 은제시되어있지않다. 마지막문장의 이처럼설화와민요, 그리고무가는수천년의오랜역사동안우리문학과문화의기층을이루며민족의삶을다독여주었다. 에서알수있다. 둘째문장의 설화는민중사이에전승되어온이야기로서신화, 전설, 민담등이여기에속한다. 에서알수있다. 넷째문장의 오늘날까지매우많은자료가전승되고있는데, 장편의축원무가와수십종의서사무가, 그리고 0여종의무극 ( 巫劇 ) 이전한다. 에서알수있다. 3 정보량의증가에비례한서적의증가 시대에따라변화하는문맹의조건 3 목적의식을가진독서의필요성 정보사회에서르네상스의시대적의미. 중심내용파악이글의중심내용은첫째단락의둘째문장인 일정한목적의식이나문제의식을안고달려드는독서일수록사실은능률적인것이다. 에잘나와있다. 즉, 능률적독서를위해목적의식이나문제의식을바탕으로독서를하자는것이다. 3 다음글에서다루어진내용과가장거리가먼것은? 국가직 7급 한국구비문학의보편적갈래는설화, 민요, 무가이다. 설화는민중사이에전승되어온이야기로서신화, 전설, 민담등이여기에속한다. 민요는민중들사이에서불려오던소박한노래로서노동요, 의식요, 유희요등이있는데, 노동요로는농업노동요와길쌈노동요가많고, 의식요로는장례의식요가많이전승되며, 유희요로는 강강술래 등이전해진다. 무가는굿을할때무당이부르는노래로서오늘날까지매우많은자료가전승되고있는데, 장편의축원무가와수십종의서사무가, 그리고 0여종의무극 ( 巫劇 ) 이전한다. 이처럼설화와민요, 그리고무가는수천년의오랜역사동안우리문학과문화의기층을이루며민족의삶을다독여주었다. 다음글의내용과일치하지않는것은? 수덕사대웅전은고려충렬왕 3년에건립된것으로현재까지정확한창건연대를알고있는가장오래된목조건축이다. 이를기준으로하여건축사가들은부석사무량수전, 안동봉정사극락전, 강릉객사문등고려시대건축의양식과편년을고찰한다. 이런수덕사대웅전을두고문화재관리국에서안내표지판이라고세워둔글귀를읽어보면세상에이런망측스러운글이없다. 국보제9호 맞배지붕에주심포형식을한이건물은주두밑에헛첨차를두고주두와소로는굽받침이있으며, 첨차끝은쇠서형으로아름답게곡선을두어장식적으로표현하고, 특히측면에서보아도리와도리사이에우미량을연결하여아름다운가구를보이고있다. 이게도대체어느나라말인가? 말인즉슨다옳고중요한얘기다. 그러나그것은전문가들끼리따지고분석할때필요한말이지우리같은일반관객에게는단한마디도필요한구절이없다. 그럼에도불구하고이런안내문이알루미늄판에좋게새겨져설치된사정속에서나는이시대문화의허구를역설로읽게된다. 그것은전문성과대중성에대한오해내지는무지의소산이다. 전문가들은흔히이런식으로자신의전문성을티내는무형의횡포를자행 - -
하고있는것이다. 진정한전문성은아무리어렵고전문적인것이라도대중이알아들을수있는언어로, 그것도설득력있게해낼때쟁취되는것이다. 전문가들의대중성에대한무지내지는횡포, 이표현이심하다면최소한불친절함때문에우리는문화재안내판을읽으면서오히려우리문화에대한사랑과자랑을잃어가고있는것이다. 수덕사대웅전은고려시대건축양식과연대의기준이되는건축물이다. 수덕사대웅전의안내문은대부분전문용어로이루어져이해하기가쉽지않다. 3 문화재에대한이해를높이기위해서대중들도전문성을갖추어야한다. 문화재안내문은전문성보다대중성에초점을맞추어작성되어야한다. 6. 내용확인하기 3 이글의필자는 문화재안내문이대중성에초점을맞추어야함 을강조하고있는것이지, 대중들에게전문성을갖추도록설득하고있는것은아니다. 첫째단락의 이를기준으로하여건축사가들은부석사무량수전, 안동봉정사극락전, 강릉객사문등고려시대건축의양식과편년을고찰한다. 에서알수있다. 마지막단락의 그것은전문가들끼리따지고분석할때필요한말이지우리같은일반관객에게는단한마디도필요한구절이없다. 에서알수있다. 마지막단락의 진정한전문성은아무리어렵고전문적인것이라도대중이알아들을수있는언어로, 그것도설득력있게해낼때쟁취되는것이다. 에서알수있다. 3 다음글의내용과부합하는것은? 독일의발명가루돌프디젤이새로운엔진에대한아이디어를내고특허를얻은것은 89년의일이었다. 876년오토가발명한가솔린엔진의효율은당시에무척떨어졌으며, 널리사용된증기기관의효율역시 0% 에불과했고가동비용도많이드는단점이있었다. 그의목적은고효율의엔진을만드는것이었고, 그의아이디어는훨씬더높은압축비율로연료를연소시키는것이었다. 보통의가솔린엔진은기화기에서공기와연료를먼저혼합하고, 그혼합기체를실린더속으로흡입하여압축한후, 점화플러그로스파크를일으켜동력 을얻는다. 이러한과정에서문제는압축정도가제한된다는것이다. 만일기화된가솔린에너무큰압력을가하면멋대로점화되어버리는데이것이엔진의노킹현상이다. 공기를압축하면뜨거워진다는것은알려져있던사실이다. 디젤엔진의기본원리는실린더안으로공기만을흡입하여피스톤으로강하게압축시킨다음그압축공기에연료를분사시켜저절로점화가되도록하는것이다. 따라서디젤엔진에는점화플러그가필요없는대신연료분사기가장착되어있다. 또압축과정에서연료가혼합되지않았기때문에디젤엔진은, 최대 : 의압축비율을갖는가솔린엔진보다훨씬더높은 5 : 정도의압축비율을사용할수있다. 압축비율이높다는것은그만큼효율이좋다는것을의미한다. 발명가디젤은수공업과교통수단을위해디젤엔진이작고경제적인엔진이되어야한다고생각했지만그의생전에는크고육중한것만만들어졌다. 하지만그후디젤의기술적유산은이발명가가꿈꾼대로널리보급되었다. 디젤기관은원리상가솔린기관보다더튼튼하고고장도덜난다. 디젤기관은연료의품질에민감하지않고연료의소비면에서도경제성이뛰어나오늘날자동차엔진용으로확고한자리를잡았다. 환경론자들이걱정하는디젤엔진의분진배출역시필터기술이발전하면서점차극복되고있다. 디젤엔진은가솔린엔진보다먼저개발되었다. 발명가디젤은경제적인소형의디젤엔진을개발하였다. 3 피스톤의힘때문에가솔린엔진의압축비율이높은것이다. 디젤엔진은점화플러그없이압축열을이용하여점화한다. 7. 글의내용확인하기 셋째단락시작부분인 공기를압축하면뜨거워진다는것은알려져있던사실이다. 따라서디젤엔진에는점화플러그가필요없는대신연료분사기가장착되어있다. 에서알수있다. 첫째단락의첫째문장과둘째문장에서가솔린엔진이먼저발명되었음을알수있다. 마지막단락의 발명가디젤은수공업과교통수단을위해디젤엔진이작고경제적인엔진이되어야한다고생각했지만그의생전에는크고육중한것만만들어졌다. 에서디젤이생전에만든것은소형디젤엔진이아님을알수있다. 3 셋째단락의중간부분인 또압축과정에서연료가혼합되지않았기때문에디젤엔진은, 최대 : 의압축비율을 - 5 -
갖는가솔린엔진보다훨씬더높은 5 : 정도의압축비율을사용할수있다. 에서압축비율이더높은것은가솔린엔진이아니라디젤엔진임을알수있다. 다음글을읽고평가한것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국가직 7급 맹자는군자삼락 ( 君子三樂 ) 을말했다. 그가말한군자의세가지낙 ( 樂 ) 은첫째부모가다살아있고형제가무고한것이요, 둘째는하늘을우러러보아도부끄러움이없고주변사람에게도부끄러움이없는것이요, 셋째즐거움은천하의인재들을얻어서교육을시키는일이다. 이세상에군자 ( 君子 ) 가있으면소인 ( 小人 ) 도있다. 군자삼락 ( 君子三樂 ) 이있으면, 소인삼락 ( 小人三樂 ) 도있어야한다. 군자만낙 ( 樂 ) 을누릴게아니라소인도낙을누리고살권리가있다는말이다. 맹자가말한삼락 ( 三樂 ) 은치국평천하 ( 治國平天下 ) 까지인생의목표로삼았던군자들에게해당하는낙이다. 너무고준하고추상적인낙이다. 수신제가 ( 修身齊家 ) 만되어도잘했다고생각하는소인들에게는와닿지가않는다. 소인삼락의첫째낙은시간날때마다경치좋은산하를찾아가보는일이다. 부석사무량수전에서서백두대간영봉 ( 靈峰 ) 뒤로넘어가는장엄한일몰을보고, 한려수도의푸른빛도는바닷물을보고, 눈이내린날지리산천은사뒤의눈덮인소나무숲을보아야한다. 장엄한광경을보아야만세상사의때가씻긴다. 둘째낙은벗과노는즐거움이다. 사랑을이야기하고남은인생의유한함에대해서이야기를나눌수있는친구가있으면인생이즐겁다. 가슴속의깊은우울을벗겨주는사람은마음에맞는친구이다. 셋째의낙은맛있는음식이다. 아름다운경치가있고, 좋은친구가있다면그다음에는음식으로대미를장식해야한다. 입에침이고이는음식을같이먹는다는것은신의축복이다. 여러가지양념을다져넣은붉은김치도좋다. 엊그제는지인들과소요당 ( 逍遙堂 ) 안주인이요리해준돼지족발을먹었다. 꼬들꼬들하고고소하면서도담백한맛은소인의인생을위로해주었다. 어려운 군자삼락 보다는 소인삼락 이어떤가. 군자삼락 이라는사자성어를이용하여 소인삼락 이라는말을만들어낸지은이의유머가재미있군. 삶이힘들수록군자의모습을본받으며살아야한 다는지은이의의도를역설적으로잘표현한글이군. 3 군자와스스로를동일시하기에는너무거리감이크다고생각하는보통사람들에게위안을주는글이군. 자신이즐기는바가소인의즐거움이라고하면서자신이생각하는인생의참맛을이야기하고있군. 8. 글에대한평가 이글은소인은 소인삼락 을통해즐겁게살아가자는것이다. 따라서군자의모습을본받으면살아야한다는것은글쓴이의의도에어긋나는표현이다. 3 둘째단락둘째, 셋째문장인 군자삼락 ( 君子三樂 ) 이있으면, 소인삼락 ( 小人三樂 ) 도있어야한다. 군자만낙 ( 樂 ) 을누릴게아니라소인도낙을누리고살권리가있다는말이다. 에서알수있다. 셋째단락에서제시하고있는 소인삼락 의세가지구체적인내용을통해알수있다. 다음글에서말하고있는수필의성격과가장거리가먼것은? 국가직 7급 수필은청자연적이다. 수필은난이요, 학이요, 청초하고몸맵시날렵한여인이다. 수필은그여인이걸어가는숲속으로난평탄하고고요한길이다. 수필은가로수늘어진페이브먼트가될수도있다. 그러나그길은깨끗하고사람이적게다니는주택가에있다. ( 중략 ) 수필의색깔은황홀찬란하거나진하지아니하며, 검거나희지않고퇴락하여추하지않고, 언제나온아우미하다. 수필의빛은비둘기빛이거나진주빛이다. 수필이비단이라면번쩍거리지않는바탕에약간의무늬가있는것이다. 그무늬는읽는사람의얼굴에미소를띠게한다. 수필은한가하면서도나태하지아니하고, 속박을벗어나고서도산만하지않으며, 찬란하지않고우아하며날카롭지않으나산뜻한문학이다. 수필의재료는생활경험, 자연관찰, 또는사회현상에대한새로운발견, 무엇이나다좋을것이다. 그제재가무엇이든지간에쓰는이의독특한개성과그때의무드에따라 누에의입에서나오는액이고치를만들듯이 수필은써지는것이다. 수필은플롯이나클라이맥스를필요로하지않는다. 가고싶은대로가는것이수필의행로이다. 그러나차를마시는거와같은이문학은그방향을갖지아니할 - 6 -
때에는수돗물같이무미한것이되어버리는것이다. 수필은제재가다양한문학이다. 수필은해학과비판정신의문학이다. 3 수필은일정한형식이없는문학이다. 수필은필자의개성이드러나는문학이다. - 피천득, 수필 9. 수필의성격 이글은수필의특성을표현한것이지어떤비판정신을담고있는교훈적수필과는거리가있다. 수필 을수필의제재로선택한것에서알수있다. 3 일반적으로수필을 무형식의형식 이라한다. 이때 무형식 ( 無形式 ) 이라는말은형식이없다는말이아니라형식을정해놓지않았다는말이다. 즉, 글을쓰는사람이자유롭게형식을정해서쓰면된다는것이다. 따라서수필은형식이없는글이아니라형식이자유로운글이다. 이글도특정한형식에구애받지않고, 수필의특성을나열식으로전개하고있다. 이글은수필에대한필자의생각과느낌을비유와열거, 묘사를통해잘표현하고있다. 일상의정감을섬세한필체로그려산문화된서정시처럼곱고아름다운느낌이들게하는피천득선생의개성적문학세계를이작품에서도잘나타나있다. 다음시의내용과부합하지않는것은? 애비는종이었다. 밤이깊어도오지않았다. 파뿌리같이늙은할머니와대추꽃이한주서있을뿐이었다. 어매는달을두고풋살구가꼭하나만먹고싶다하였으나... 흙으로바람벽한호롱불밑에손톱이까만에미의아들갑오년 ( 甲午年 ) 이라든가바다에나가서는돌아오지않는다하는외할아버지의숱많은머리털과그크다란눈이나는닮았다한다. 찬란히티워오는어느아침에도이마위에얹힌시 ( 詩 ) 의이슬에는몇방울의피가언제나섞여있어볕이거나그늘이거나혓바닥늘어뜨린병든수캐마냥헐떡거리며나는왔다. - 서정주, 자화상 시적자아가겪어온삶에대한솔직한고백이다. 자신의부끄러운삶에대한후회와통한의내용을담고있다. 3 시적자아가방황과시련의삶을살아왔음을그리고있다. 괴로운삶속에서도창조의결실이있음을나타내고있다. 0. 작품의내용이해 이작품은불평등한사회구조속에서시련과역경의삶을살았던화자가자신의지난삶을당당하게고백하고, 평등한사회구조속에서희망찬삶을살아가겠다는의지를드러내고있는시이다. 따라서 후회와통한의내용을담고있다 는표현은이작품의성격에맞지않다. 3 연의 애비는종, 늙은할머니, 어메, 아들 의삶과, 연의 바람, 부끄럽기만하더라, 죄인을읽고가고, 천치를읽고가나, 뉘우치지않을란다, 3연의 병든수캐 등을통해시련으로가득찼던지난삶을솔직하게고백하고있다. 3연의 찬란히티워오는어느아침에도 / 이마위에얹힌시 ( 詩 ) 의이슬에는 / 몇방울의피가언제나섞여있어 에서 희생 ( 피 ) 속에서도잃지않고있는 희망찬삶 ( 아침 ) 과그희생을통해얻게될 보람 ( 시의이슬 ) 을노래하고있음을알수있다. 스물세해동안나를키운건팔할 ( 八割 ) 이바람이다. 세상은가도가도부끄럽기만하더라. 어떤이는내눈에서죄인 ( 罪人 ) 을읽고가고어떤이는내입에서천치 ( 天痴 ) 를읽고가나나는아무것도뉘우치진않을란다. - 7 -
비문학 <0년 7월 3일시행 > 국가직 7급국어출제경향과향후대책 0년 00년 009년 언어 국어음운 로마자표기법 현대문법 외래어표기법 3 형태소단어 품사 문장 고전문법고전문법고전문 언어예절 비문의유형 국어생활 오류의유형맞춤법통일안 6 5 우리말 속담 / 관용구 부수 / 한자 한자어 3 3 한문 한자성어 5 6 한문 한시 주제찾기 내용확인 글의전개 문맥적의미 수사법 현대문학 고전문학 소재구상통일성 일관성 완결성퇴고 여러문종말하기, 듣기 문학일반 현대문학사시 소설 희곡 / 수필 고전문학사 고대설화 고대시가 향가 향가계여요 속요 / 경기체가 시조 사설시조 민요 가사 잡가 고대소설 판소리 탈춤 고대수필 계 0 0 0 6 8 3 해문제로만 6 8문제가출제되고있다. 이런경향이지속될경우어쩌면 9급국가직경향에맞춰서공부하는수험생에게더유리한상황이될수도있겠다. 대체로문제수준은몇년동안문제의틀이크게변하지않고있어서일부한시나한문문제를빼고는지극히평범한문제들이어서기본에충실하게공부해왔던수험생이라면 90점이상의고득점이예상된다.. 향후대책 009 년과 00 년에도그랬듯이최근국가직 7급문제는고전문, 고전문학을제외하고비교적골고루출제되고있는편이다. 따라서특정영역보다는국어전영역을골고루공부해두어야한다. 가끔가다수험생들이시험이어려웠다고말하는경우가있는데, 이경우대부분은한문이나비문학독해문제수준이높았기때문이었다. 특히비문학영역중, ᄀ내용확인하기, ᄂ순서바로잡기, ᄃ접속부사넣기, ᄅ주제찾기, ᄆ글의전개방식등은반드시챙겨야한다. 또 7급국가직에서는한자어쓰기, 한문법, 한시영역도자주출제되니이부분에대한점검도꼭필요하다. 뿐만아니라 문제씩꼭출제되고있는고전문법, 고전문영역도꼼꼼히점검해두자. 어떤직종이든그래왔듯이국어시험은전영역에서골고루출제되는것은기본이다. 따라서국어전영역을골고루공부해두되, 남들이소홀히여기거나어려워하는영역인비문학, 한문, 고전문법, 고전문영역은변별력을기르는차원에서라도더열심히공부해두어야한다.. 출제경향최근국가직 7급공채시험과목중, 국어는출제경향의큰변화가나타나고있다. 그동안큰비중으로출제되었던국문학사에서 년연속 문제도출제되지않고있다. 또한문과실용문독해의비중은크게늘어났다. 그중, 한문은최근 5 6 문제가출제되는경우가많아지고있다. 또실용문독해의비중도크게늘어순수독 - 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