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절아시아권음악시장동향및전망 1. 아시아권음악시장 년아시아권음악시장규모는억만달러로나타났으며향후년간연평균 2010 44 8,000, 5 의감소세를기록하며년에는억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3.4% 2015 37 6,100. 세부시장별로는오프라인음반시장이억만달러공연권이억만달러로 29 3,900, 1 3,200 나타난다인터넷과모바일시장의포함하는디지털시장은억만달러로예상되며인. 14 900, 터넷시장이억달러모바일시장이억만달러로예상된다 7 5,300, 6 5,600. 년부터년까지의연평균성장률은음반시장의경우는연평균의감소세로 2010 2015-10.7% 시장규모가축소될것으로전망되며공연권은연평균의증가세가예상된다디지털시, 7.0%. 장의시장규모는연평균의성장세가예상되는가운데인터넷시장은모바일시 6.3%, 4.3%, 장은 의증가세가전망된다 8.4%. < 표 Ⅲ-29> 아시아음악시장규모추이(2005~2015) 구분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10-15 CAGR 음반 4,668 4,427 4,114 3,937 3,332 2,939 2,598 2,335 2,107 1,914 1,666-10.7% 공연권 79 88 100 113 120 132 143 153 164 175 185 7.0% 디지털 327 646 898 1,124 1,241 1,409 1,537 1,651 1,750 1,836 1,910 6.3% 인터넷 228 423 559 649 684 753 798 837 871 902 930 4.3% 모바일 98 223 339 475 557 656 739 814 878 934 979 8.4% 합계 5,073 5,161 5,112 5,175 4,692 4,480 4,278 4,139 4,021 3,925 3,761-3.4% 전년대비성장률 1.7% -0.9% 1.2% -9.3% -4.5% -4.5% -3.3% -2.8% -2.4% -4.2% [ 그림 Ⅲ-40] 아시아음악시장규모추이(2005~2015)
분야별시장규모추이를살펴보면아시아권의음반시장은급격한감소세를보이고있으며, 온라인과모바일시장이 점차성장세를보일것으로전망된다. 아시아권의급격한음반시장규모축소는디지털환경으로전환되면불법파일공 유로인한음악콘텐츠의디지털수익으로제대로전환되지못했기때문으로보인다. 불법파일공유문제는세계적으로 시장에악영향을미치는요인이지만, 북미나유럽권과의경우일정비율의안정적인음반시장이형성되어있어, 시장규모 의감소폭이아시아권에비해작은편이다. 이는권역별국가별 음악콘텐츠를소비하는문화적차이가발생하기때문으 로분석된다. [ 그림 Ⅲ-41] 아시아음악시장분야별규모추이(2005~2015) 년를차지하고있는음반시장은년로비중이점차감소할것으로 2010 65.6% 2015 44.3% 전망되며감소한시장규모의일부가인터넷과모바일시장으로전환될것으로예상된다인,. 터넷시장은 16.8% 24.7%, 모바일시장은 14.6% 26.0% 로약 10% 안팎으로비중이 커질것으로보인다. 더불어공연권시장의비중역시점차증가할것으로보인다. [ 그림 Ⅲ-42] 2010 년과 2015 년아시아권음악시장분야별비중 2010년분야별비중 2015년분야별비중
2. 일본음악시장 가. 일본음악시장규모및전망 년일본음악시장규모는억만달러로나타났으며향후년간연평균 2010 36 9,900, 5-5.3% 의증가세를기록하며년에는억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2015 28 1,900. 세부시장별로는오프라인음반시장이억만달러공연권이만달러로나타 25 7,700, 8,600 난다온라인과모바일시장의포함하는디지털시장은억만달러로예상되며인터. 10 3,600, 넷시장이억달러모바일시장이억만달러로예상된다 5 8,400, 4 5,200. 년부터년까지의연평균성장률은음반시장의경우는연평균의감소세로 2010 2015-5.3% 시장규모가축소될것으로전망되며공연권은연평균의증가세가예상된다디지털시, 1.2%. 장의시장규모는연평균의성장세가예상되는가운데인터넷시장은모바일시 4.5%, 4.0%, 장은 의증가세가전망된다 5.2%. < 표 Ⅲ-30> 일본음악시장규모추이(2005~2015) 구분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10-15 CAGR 음반 4,051 3,941 3,701 3,554 2,991 2,577 2,267 2,029 1,824 1,652 1,435-11.0% 공연권 70 77 78 80 87 86 87 88 90 90 91 1.2% 디지털 327 486 723 907 972 1,036 1,101 1,157 1,207 1,252 1,292 4.5% 인터넷 228 318 450 524 536 584 616 644 668 690 710 4.0% 모바일 98 167 273 383 436 452 485 514 539 562 582 5.2% 합계 4,448 4,503 4,502 4,541 4,050 3,699 3,455 3,275 3,120 2,994 2,819-5.3% 전년대비성장률 1.2% 0.0% 0.9%-10.8% -8.7% -6.6% -5.2% -4.7% -4.0% -5.9%
[ 그림 Ⅲ-43] 일본음악시장규모추이(2005~2015) 분야별시장규모추이를살펴보면음반시장의규모가감소하는만큼온라인과모바일시 장의규모가증가하는형태를띠고있다단일국가로는미국시장다음의세계위규모이. 2 며저작권에대한인식이높은지역이다이러한문화적바탕은디지털시장으로전환되면서,. 나타나게되는수익적손실이상대적으로적게나타나는데영향을미칠것으로보인다. [ 그림 Ⅲ-44] 일본음악시장분야별규모추이(2005~2015) 년를차지하고있는음반시장은년로비중이점차감소할것으로 2010 69.7% 2015 50.9% 전망되며감소한시장규모만큼인터넷과모바일시장으로전환될것으로예상된다인터넷,. 시장은 15.8% 25.2%, 모바일시장은 12.2% 20.7% 로약 10% 안팎으로비중이증가할
것으로보인다. [ 그림 Ⅲ-45] 2010 년과 2015 년일본음악시장분야별비중 2010년분야별비중 2015년분야별비중 일본의디지털음악판매현황을살펴보면모바일음원다운로드비중이 로매우큰비 54% 중을차지하고있으며이는전세계음악시장중일본에서만나타나는특징이다다음으로는,. 전곡벨소리가착신음이로이또한휴대전화서비스와관련되어있어모바일기 18%, 11%, 기를통해음악콘텐츠를이용하는소비패턴을확인할수있다. [ 그림 Ⅲ-46] 일본의디지털음악판매현황 자료원 : IFPI(2010c)
나. 일본음악시장현황및특징 1) 일본음반시장의현황 일본소비자의음반이용현황은구입률이로전년도대비가감소하였으며 CD 36.8% 4.7%, 렌탈서비스이용률이로가감소한것으로조사되었다인터넷유료서비스를이용 25.1% 9.2%. 하는경우는로이또한가감소한것으로나타났다 12.1% 5.7%. 구입률은를구입만한경우를구입또는렌탈한경우를포함한 CD CD (10.7%), CD (10.7%) 수치이며렌탈서비스이용은를구입하거나렌탈한경우와렌탈만이용한, CD (10.7%) 8.1% 가포함된비율이다인터넷유료서비스이용상황은구입렌탈다운로드를모두이용한. CD / / 경우와구입과유료서비스만이용한경우인터넷유료서비스만이용한경우 (4.5%) CD (3.8%), 렌탈또는인터넷다운로드를이용한경우를포함한다전년도와비교해서이 (2.0%), (1.8%). 용률이증가한것은인터넷유료서비스이용에해당하는항목들로음반시장이안정적인일 본또한시장의중심은디지털로이동하고있음을확인할수있다. [ 그림 Ⅲ-47] 일본소비자의 CD 구입, 렌탈이용현황 ( 단위 : %) 자료원 : RIAJ(2010) 판매현황 일본음반판매현황을살펴보면디스크포맷의매출은점차감소하여년억만 2009 1 9,000 엔을기록하였으며, CD 의. 경우역시종류와상관없이감소하고있는것을확인할수있다 반면뮤직비디오매출은해마다증가하며년에는백만엔의매출을기록하였다 2009 66,883( ). 미국영국과함께세계대음악시장인일본역시카세트판매가아직까지이루어지고있, 3
어, 안정적인시장의형태를확인할수있다. < 표 Ⅲ-31> 일본매체별음반시장매출변화 ( 단위 : 백만엔) 디스크포맷 8 cm CD 싱글 CD 앨범 카세트 기타 뮤직비디오 2000 2,069 15,046 82,393 426,440 13,686 - - 539,816 2001 1,351 3,885 76,432 409,261 12,132 - - 503,061 2002 782 3,861 56,677 371,268 10,542 642 37,683 481,454 2003 676 3,128 51,310 333,350 9,867 1,159 56,489 456,179 2004 520 1,393 50,591 316,627 7,437 802 53,900 431,269 2005 406 424 48,431 310,945 6,322 710 54,973 422,210 2006 337 383 50,464 293,671 5,613 1,096 56,844 408,408 2007 563 156 46,788 280,230 4,506 1,046 57,823 391,113 2008 352 107 39,837 251,321 3,740 791 65,626 361,775 2009 190 58 33,999 211,914 2,943 527 66,883 316,515 자료원 : RIAJ(2010) 합계
연령대별로살펴본음악구입률및이용률은의경우는대가로가장높게 CD 30-40 39.5% 나타났으며인터넷다운로드의경우역시의높은비율을차지하고있는것으로나타, 54.5% 났다대는모든음악구입매체별로가장주요한소비층으로나타나고있으며모바일. 30-40, 싱글구입의경우에도로높은이용률을보이고있다모바일의경우는대의비율 44.7%. 10-20 이높게나타나는특성을보이고있어연령별로주로이용하는매체가음악을구매에도영향 을미치고있음을확인할수있다. [ 그림 Ⅲ-48] 연령대별음반구입률및 이용률 자료원 : RIAJ(2010) 오리콘에의해발표된 년상반기일본의음악관련영상소프트매출현황을살펴보면 2010 해외음악과자국음악의비율이판매량을기준으로와로나타나며각각전년대비 18.0% 2.2%, 와의성장률을보이고있다매출액을기준으로는해외음악이자국음 117.0% 154.0%. 20.8%, 악이로각각전년대비와로자국음악이상대적으로많은성장을한것 1.8% 123.0% 138.0% 으로집계되었다. < 표 Ⅲ-32> 2010 년상반기일본영상소프트매출현황 판매량 ( 천개 ) 구성비 (%) 전년대비성장률 (%) 매출액 ( 백만엔 ) 구성비 (%) 전년대비성장률 (%) DVD 25038 88.1% 104.3% 120,992 84.2% 101.7% Blu-ray Disc 3367 11.9% 241.6% 22,759 15.8% 216.7% 합계 28405 100.0% 111.9% 143,752 100.0% 111.0% 음악 해외음악 5112 18.0% 117.0% 29861 20.8% 123.0% 자국음악 624 2.2% 154.0% 2541 1.8% 138.0% 자료원 : www.oricon.co.jp( 오리콘랭킹 )
대여현황 연도별음반대여점현황을살펴보면년부터해마다그수가감소하여년에는 2000 2009 개가집계되고있다이는년과비교하면약이감소한것으로음반렌탈시장 2,860. 2000 1/4 역시감소하고있음을확인할수있다. [ 그림 Ⅲ-49] 연도별음반대여점현황 ( 단위 : 개) 자료원 : RIAJ(2010) 2) 일본의디지털시장현황 세계모바일음악시장중에서일본의시장규모추이는단일국가의시장규모추이라고하 기엔대륙시장규모를압도하고있으며북미와유럽지역보다도훨씬규모가크다가,. RIAJ 발표한 년자료를살펴보면일본음악시장의디지털매체별시장점유율은모바일이 2009 유선이기타로나타나고있다일본은디지털시장내모바일의비율이매우 87%, 11%, 2%. 높다는것이특징이다. 세부시장별로는인터넷다운로드시장의경우싱글트랙이 로가장높은비중을차지하 9% 고있으며앨범은로오디오형태의콘텐츠가대부분을차지한다모바일시장의경우는벨, 1%. 소리가를차지하면서가장높은비중을차지하고있으며싱글트랙이 (Master Tones) 34%, 뒤를이어를나타내고있다통화연결음의경우는로나타난다 31%. (Ringback Tones) 24%. 매출을기준으로살펴볼경우는인터넷다운로드시장의싱글트랙이앨범은로나타나 7%, 3%, 오디오형태의콘텐츠가소비가 를차지한것으로나타난다모바일콘텐츠이용의경우는싱글 11%. 트랙이로매우높은비중을차지하는것으로나타나며벨소리이통화연 54%, (Master Tones) 18%, 결음이의비율을나타내고있다또한인터넷정액제이용이기타 (Ringback Tones) 11%. 1%, 콘텐츠이용이 로나타난다정액제시장의경우는스트리밍서비스가각광받고있는시장에서 1%. 높은비중을차지하고있으며, 향후일본의온라인및디지털시장변화에따라성장가능성이 높은부분이라고할수있다.
< 표 Ⅲ-33> 일본디지털시장현황 ( 단위 : 천개, 백만엔) 구분 Internet Downloads (11%) Mobile Digital Contents (87%) Others (2%) Format 2009.1~2009.12 Unit Share vs.prev.yr Value Share vs.prev.yr Single Track 42,511 9.0% 112.0% 6,540 7.0% 111.0% Album 2,555 1.0% 117.0% 3,126 3.0% 117.0% Sub-Total(Audio) 45,066 10.0% 112.0% 9,665 11.0% 113.0% Music Video 1,748 0.0% 111.0% 543 1.0% 118.0% Others 0 0.0% - 0 0.0% - Total 46,813 10.0% 112.0% 10,209 11.0% 113.0% Mastertones 157,081 34.0% 86.0% 16,426 18.0% 81.0% Ringback tones 112,021 24.0% 111.0% 9,801 11.0% 115.0% Single Track 142,896 31.0% 100.0% 49,447 54.0% 104.0% Music Videos 7,976 2.0% 82.0% 2,892 3.0% 101.0% Others 1,376 0.0% 76.0% 683 1.0% 114.0% Total 421,349 90.0% 96.0% 79,250 87.1% 99.0% Subscriptions(Internet) - - - 702 1.0% 87.0% Subscription(Mobile) - - - 381 0.0% 95.0% Other Digital Music Contents 60 0.0% 174.0% 440 1.0% 94.0% Total 60 0.0% 174.0% 1,523 2.0% 91.0% 전체 468,223 자료원 : RIAJ(2010) 100.0 % 98.0% 90,982 100.0% 100.0% 2009 년일본음악시장의장르별 포맷별현황은자국콘텐츠의경우 을포함하는시장이가장큰비중을차지하고있으며그 Enka/Kayokyoku/New Music Pop, 외장르에서는애니메이션분야가가장높은비중을차지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이는일 본시장의독특한특성이반영된결과로애니메이션관련앨범이적지않은매출을기록하고 있음을알수있다.
< 표 Ⅲ -34> 2009 일본음악시장의장르별 포맷별판매량현황 : 자국시장 ( 단위 : 장) 자국 P o p 장르 5" CDs Vinyl cassettes 싱글앨범총계 Discs 싱글앨범 Enka 505 464 969 1 425 132 1,527 Kayokyoku 1,100 1,840 2,940 3 29 12 2,984 New Music 773 3,041 3,814 39 1 1 3,856 Sub-total 2,378 5,345 7,723 43 455 145 8,367 Light Music 13 384 397 0 0 0 397 Traditional 24 197 221 0 18 3 242 Children's 2 169 171 0 1 1 173 Animation 301 520 821 0 0 0 821 Classical 2 314 316 1 6 0 323 Karaoke 0 10 10 0 0 0 10 Other 93 800 893 0 0 0 893 총계 합계 2,813(98%) 7739(107%) 10,552(104%) 44(94%) 480(98%) 149(101%) 11,226(104% ) 합계 2,860(98%) 15,054(95%) 17,914(96%) 117(172%) 480(98%) 149(101%) 18,661(96%) 자료원 : RIAJ(2010) 해외음반장르에서는가가장큰비중을차지하고있으며다음으로과 Rock/Disco, Classical 장르가인기를얻고있다 Jazz/Fusion. < 표 Ⅲ -35> 2009 일본음악시장의장르별 포맷별판매량현황 ( 단위 : 장) 해외 P o p 장르 5" CDs Vinyl cassettes 싱글앨범총계 Discs 싱글앨범 총계 Rock/Disco 15 3,218 3,233 0 0 0 3,233 Jazz/Fusion 0 1,425 1,425 53 0 0 1,478 Pop 2 706 708 0 0 0 708 Screen 2 209 211 0 0 0 211 Others 0 129 129 0 0 0 129 Sub-total 19 5,687 5,706 53 0 0 5,759 Classical 28 1,621 1,649 20 0 0 1,669 Others 0 7 7 0 0 0 7 합계 47(124%) 7,315(85%) 7,362(85%) 73(348%) 0(-) 0(-) 7,435(86%) 합계 2,860(98%) 15,054(95%) 17,914(96%) 117(172%) 480(98%) 149(101% ) 18,661(96%) 자료원 : RIAJ(2010) 3) 음반판매촉진전략 뮤직엔터테인먼트는증강현실을활용한를판매하였다이는락밴드의표면을 Sony CD. CD 카메라로비추면입체적인연주장명을즐길수있도록한다해당앨범은 PC,. <ASIAN
의신작으로이러한상품이음반상품으로등장한것은처음이다 KUNG-FU GENERATION>. 또한앨범발매와함께트위터를활용한판촉사이트를함께개설하여사용자들이음악과관련 된교류를할수있도록하였다. 1) 뮤직은판매의새로운전략으로새로운타입의를발매하였다싱글과앨 Universal CD CD. 범의중간격인이앨범은곡이들어있으며가격은엔의최저가로공급되었다 4 500. <Jackson five>, <Lady Gaga> 등인기아티스트의히트곡시리즈로구성된 3가지앨범은곡당가격이 125 엔정도로음악전송서비스보다싸게책정된것이특징이다. 2) 4) 한국아이돌그룹의일본시장진출활발 년일본시장에는을중심으로한차한류붐이일어나고있다그중심에는아 2010 K-pop 2. 이돌그룹이있으며카라소녀시대빅뱅포니밋등이활발한활동과성공적인결과를보여,,,, 주고있다. 카라의경우는블루레이이발매첫주장을판매하면서오리콘 <KARA VACATION> 2297, 차트역대기록을갱신하였으며블루레이종합랭킹에서도위를차지하였다또한데뷔싱글, 11. 인미스터(8월11 일발매) 는오리콘주간랭킹 5 위에올랐다. 3) 소녀시대는월일에발매된두번째싱글가오리콘데일리랭킹위를차지하였 10 20 Gee 2 다첫번쨰싱글가랭킹위에올랐던것과비교하면일본진출여성그룹중에서. <Genie> 5 최고의성적을기록한것으로집계되었다. 4) 3. 중국음악시장 가. 중국음악시장의규모및전망 년중국음악시장규모는만달러로나타났으며향후년간연평균의증 2010 8,500, 5 2,7% 가세를기록하며년에는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세부시장별로는오프라 2015 9,700. 인음반시장이만달러공연권이만달러로나타난다온라인과모바일시장의포함 1,500, 600. 하는디지털시장은만달러로예상되며인터넷시장이달러모바일시장이 6,400, 3,600, 만달러로예상된다 2,700. 년부터년까지의연평균성장률은음반시장의경우는연평균의감소세로 2010 2015-21.8% 시장규모가축소될것으로전망되며공연권은연평균의증가세가예상된다디지털시, 5.4%. 장의시장규모는연평균의성장세가예상되는가운데인터넷시장은모바일시 5.8%, 5.6%, 장은 의증가세가전망된다 6.1%. 1) 한국콘텐츠진흥원 (2010.7.23.) 2) 한국콘텐츠진흥원 (2010.7.15.) 3) www.oricon.com 4) 한국콘텐츠진흥원 (2010.11.3.)
< 표 Ⅲ-36> 중국음악시장규모추이(2005~2015) 구분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10-15 CAGR 음반 69 55 42 32 19 15 12 9 7 6 4-21.8% 공연권 - 4 4 5 5 6 7 7 8 8 8 5.4% 디지털 - 31 35 52 56 64 69 73 77 81 84 5.8% 인터넷 - 20 22 30 31 36 39 42 44 46 48 5.6% 모바일 - 11 13 22 25 27 29 31 33 35 36 6.1% 합계 69 90 81 90 80 85 87 90 92 95 97 2.7% 전년대비성장률 30.7% -10.3 % 10.4% -10.4 % 5.5% 3.0% 3.0% 2.8% 2.7% 2.2% [ 그림 Ⅲ-50] 중국음악시장규모추이(2005~2015) 분야별시장규모추이를살펴보면디지털시장의급격한변화를확인할수있다. 중국의디 지털시장은년을기점으로가파른상승세를보이고있으며향후년간지금까지의성 2006, 5 장보다빠른추세로시장이증가할것으로전망된다. 여기에는인터넷확산과스마트폰보급 에따라중국의미디어환경이매우빠르게변화하고있기때문으로해석된다. 또한그동안 불법다운로드파일공유로어두웠던온라인시장이새로운비즈니스모델을통해합법적인 서비스형태로모습을갖추어감에따라시장성장에긍정적으로작용했을것으로파악된다.
[ 그림 Ⅲ-51] 중국음악시장분야별규모추이(2005~2015) 분야별시장규모는년에는인터넷시장이로가장큰비중을차지하고있는것 2010 43.1% 으로나타나며그뒤를모바일시장이음반시장이공연권이정도를, 31.9%, 17.4%, 7.6% 차지하고있다연평균이상의성장세로년에는전체시장규모가증가하는가운데. 19% 2015, 인터넷시장이모바일시장이까지비중이증가할것으로보이며음반시장은 49.4%, 37.4%, 로세계시장에서매우낮은비중을차지할것으로보인다 4.5%. [ 그림 Ⅲ-52] 2010 년과 2015 년중국음악시장분야별비중 2010년분야별비중 2015년분야별비중 중국의디지털음악판매현황을살펴보면착신음이 로가장큰비중을차지하고있으 44% 며, 나머지인터넷및모바일다운로드비중이나스트리밍서비스비중은유사하게나타나는 특징을보인다. 일본시장과마찬가지로중국시장역시전세계음악시장중에서착신음이라 는특정판매시장이를차이점을보이고있다광고기반기타라이선싱판매비중이 40%. & 8% 를차지하고있는가운데, 인터넷음원다운로드의비중보다높게나타나고있어,
[ 그림 Ⅲ-53] 중국의디지털음악판매현황 자료원 : IFPI(2010c) 나. 중국음악시장현황및특징 2010 년중국의음악시장에서가장큰비중을차지하고있는온라인시장은가까운일본을 비교하면근본적으로매우다른방식으로이용되고있다. 정규판음악을유료서비스로유통하 고있는일본과달리, 중국의경우는광고를기반으로하는무료다운로드유통이현재실현 되고있다. 중국의 PC 와인터넷은현재중국최고검색사이트인 바이두( 百度 ) 의해적판다운로드서 비스인 바이두 MP3 검색 를통해이루어져왔다. 해적판 CD/DVD 등을쉽게구입할수있는 중국시장을유료화로전환시키는것은매우비현실적인이야기로들려져왔다. 그러나중국 정부의구호아래, 중국의콘텐츠소유자들이해적판음악 동영상유통사이트운영자를상대 로한손해배상이늘어가고있다. 바이두 가제공하는음악검색서비스는실질적으로해적판 검색형태인탓에소송대상이되었지만년월최고인민법원이링크를자동생성하여, 2009 2 이용자에게제공하는것일뿐파일자체를제공하는것은아니라는이유로무죄판결을내렸 다. 5) 그러나그후년월중국정부문화부가음악검색을제어하는인터넷상음악콘텐츠 2009 9 < 심사작업강화에관한통지를발표함으로써정규판과해적판이구별되지많은음악검색서 > 비스는제공할수없게되었다중국의음악다운로드를변화시킨것은중국으로. Google, 년월광고를기반으로음악다운로드서비스를제공하는모델을적용하였다이는북미 2003 3. 권과유럽권에서널리사용되고있는서비스형태로현재 바이두 를비롯한다른포털사이트 들은이와같은비즈니스모델을구축하고있으며, 이로인해음악에관한해적판유통관련 소송은급감한것으로나타난다. 하지만여전히해외콘텐츠를소유한외국기업들의저작권을보호받지못하는실정이며, 5) 한국콘텐츠진흥원 (2009.12.11.)
중국이외의음악은해적판인경우가대부분이다일본레코드협회통계자료에따르면년., 2004 도국가별자국음악레퍼토리점유율을보면미국이일본영국한국 93%, 72%, 51%, 61%, 브라질중국를보이고있어중국의전반적인음악시장여건이개선되어디지털 74%, 45%, 음악시장이건전해지기까지는시간이필요할것으로보인다또한에의한음악산업. WTO 개방판결에의해시장환경의개선이더욱필요하게되었다. 사례분석: WTO, 중국에 1년내음악영상 산업개방판결 세계무역기구 (WTO) 는 2009년 12월 21 일콘텐츠산업개방에대한중국의상고를기각, 이로써중국은향후일년내음악과영상산업을개방해야하는상황에놓였다. 중국은그동안공중도덕을해진다는이유로해외콘텐츠의국내접근을막아왔으며중국화공사 (CFG) 라는20 국유회사를, 통해영화배급을엄격히통제하여외화상영은일년에편으로제한인터넷을통한음원거래도불법으로제한하고있어서구의영화제작사들과음원제공업체들은중국에서수익을거의올리지못하고있었다. 중국의규제로인한서구업체의손실액은수십억달러에이르러지난 2009년 8 월제기한상고를기각당한중국은더이상이의를제기할수없으며, 일년내에 WTO 의판결에응해야한다. 그렇지않을경우제소국인미국은해당산업의피해액만큼중국에무역제재를할수있는권리를갖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