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만화정책시스템업그레이드의필요성 03 < 웹툰청년취업아카데미 > 에서찾는진로의돌파구 05 중국의만화 애니메이션관련관리기구현황 06 세미나지상중계 웹툰용어정립을위한토론회 만화지원사업 공모전 T i p 연구소인터뷰 < 부산경남만화가연대 > 배민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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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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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지(교사용) 4-6부

2018 년 SW 개발보안교육과정안내 행정안전부와한국인터넷진흥원은행정기관등의정보시스템담당공무원및 개발자를대상으로 SW 개발보안에대한이해증진및전문역량강화를위해아래와 같은교육을실시하오니, 관심있으신분들의많은참여부탁드립니다 년 SW 개발보안일반과정 교육대상 :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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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발간물은국방부산하공익재단법인한국군사문제연구원에서 매월개최되는국방 군사정책포럼에서의논의를참고로작성되었습니다. 일시 장소주관발표토론간사참관 한국군사문제연구원오창환한국군사문제연구원장허남성박사 KIMA 전문연구위원, 국방대명예교수김충남박사 KIMA객원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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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호 - 20170601 만화정책연구소 Comics Policy Research Institute 1 Comics Policy Research Institute ( 사 ) 우리만화연대부설만화정책연구소

CONTENTS 만화정책시스템업그레이드의필요성 03 < 웹툰청년취업아카데미 > 에서찾는진로의돌파구 05 중국의만화 애니메이션관련관리기구현황 06 세미나지상중계 웹툰용어정립을위한토론회 만화지원사업 공모전 T i p 07 09 연구소인터뷰 < 부산경남만화가연대 > 배민기대표 월간만화정책브리핑 11 12 기타 14 만화정책연구소 June 2017 제 2 호 2

UPGRADE 만화정책시스템업그레이드의필요성성문기 ( 지역 1 분과선임연구원, 청주대교수 ) 문화란피부에닿아도직접자극을주지못하고깊이고민하지않으면절박함을못느낀다고한다. 문화발전은상품생산과공급의확대가아니라인간능력을고양시키는것이며, 필요로부터탈출하기위해또새로운필요를원하고헛되고기만적인약속을반복하면서지친곳에서진정한문화가출현한다고한다. 문화콘텐츠란생태적, 사회적, 정치적혹은심리적인위기로인한각양각색의긴장속에얽혀필요로부터탈출을위해상상력, 창의성, 아이덴티티등의절박함속에서출발한다. 부정의절박함에기본적인포커스를맞추어찾는것이차별화의좋은전략임과동시에 4차산업인소프트파워를중점으로한 ICT 기술혁명과문화콘텐츠산업의핵심요소로근본적인소통의개념과방식이쌍방향으로달라졌다. 다양한문화콘텐츠산업속에장밋빛환상에가려진대중만화콘텐츠정책의일면을보면철학과가치관의정립및내용에대한고민있는흔적도없는상태에서포플리즘선입견으로마지막에곁들이는자투리부차적인것으로치부하며, 비전을제시하고이끌어갈문화정책과는분리해서생각하고인식수준이턱없이못미치는실정이다. 새로운세상에긍정적인대응책은창의적인기술혁신과문화콘텐츠의미래경쟁력을견인할수있는산업구조및사회구조변화에능동적인변혁을위한시스템구축을최적화하는것이다. 만화정책연구센터의필요성 만화는가장순수한것에서부터가장타락한것에이르기까지가장정당한것들로부터가장폭력적인것에이르기까지인간의욕구와갈망을모두받아들여소화하며, 문화콘텐츠산업전반에원작을제공하는만화콘텐츠로서큰역할을하는뿌리산업이다. 또한만화는엄청난돌파구를요구하는산업문화트렌드의한형태에속하며접근방법이다른만화콘텐츠의순환구조적차이점을이해하고소비자 ( 독자 ) 의마음을얻어야하기에소비자에대한이해와연구가필수적이다. 다양한현장의내용을압축정리하면다음과같다. 3 Comics Policy Research Institute

만화창작및만화산업육성과지원을위한기본계획방안보완수정 만화또는만화상품을개발하고연구하기위하여인력 시설 기자재 자금및정보등의공동활용을 통한시스템개발과연구를촉진시킬수있는쌍방향제도구축 만화관련된콘텐츠기술을개발하고, 만화및만화상품의유통활성화및유통정보화에총력 진화하는미디어융합환경에서현실에맞는만화창작자및만화사업자들의권리보호와지적재산권 보호시책정립을위한법적제도적장치확립 미래문화콘텐츠로서원작을제공하는역할을할수있도록창작자보호와관련산업확대 미디어환경변화에맞는다양한플랫폼기반의우수콘텐츠발굴과소규모및 1 인창작자의제작역량 개선과콘텐츠비즈니스지원 일관적인정책추진과구조적인문화콘텐츠산업에서만화콘텐츠의깊이있는정보와지식을쌓아집대성 할수있는큰파이사업으로추진 전반적인만화콘텐츠또는창작, 산업예산에집중되어있는만화예산이균형있게집행되고진행되기 위해서는포괄적인예산의설계방식을세밀하게분석할수있는운영시스템으로전환되어효율적지원 정책선행 추진중에있는만화진흥법의개정협의문제중하나인한국만화영상진흥원을승격하여한국만화진흥 위원회로국가기관화하는것, 만화진흥기금, 한국만화자료원설립, 만화저작권보호센터등지향점과 문제점, 대안과복안을분석하여준비 만화콘텐츠시장이확대되고있지만정보의결핍으로인한소외되는작가와장르의균형잡힌사회적 합의를통해해결하고정보공개공유 만화콘텐츠의창작기반에서자율성이보장되고자생력있게국내외시장을넓히고저변확대시켜활성 화될수있는기반구축을위한지원정책 만화작가 4 대보험 (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 의해택으로안정적인창작환경조성과 최소한원고료지원으로창작자의문화적가치를인정받을수있고, 문화사회적으로만화의가치를 상승시킬수있는방안마련 다양한트렌드의변화는기회와함께위기로다가오기도한다. 그러나이변화속에서어떻게대처하고만들어 갈지는끊임없는고민이가장중요하다하겠다. 만화정책연구소 June 2017 제 2 호 4

WEBTOON 웹툰 청년취업 아카데미에서 찾는 진로의 돌파구 이해광(만화정책분과 선임연구원, 상명대 교수) 상명대 만화애니메이션학과에서 2017 청년취 으로 취업이나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에겐 매우 유 업 아카데미 <웹툰전문가 양성 과정(웹툰창작 익한 제도이다. 및 웹툰PD 양성)> 프로그램을 8월부터 실시할 그동안 청년취업 아카데미 프로그램은 우리 만 예정이다. 이 프로그램은 대학 재학생과 졸업예 화(웹툰)나 예술, 인문계와는 전혀 상관없는 사업 정자를 대상으로 한 고용노동부 취업역량 향상 이었다. 주로 이공계학생들 위주로 편성되고 운영되 프로그램이다. 기업과 사업주단체, 대학, 민간 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2017 청년취업아카데미는 우수훈련기관이 직접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직 예년과 달리 인문사회 특화과정으로 인문 사회 예체능 업능력 등을 반영하여 여러 기관이 협력하여 계열 학생들을 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계열 학생 청년 미취업자에게 연수과정, 창조적 역량 인재 들에게는 매우 환영할 만 한 일이다. 특히 창작과정은 과정(창작과정)을 실시한 후 취업 또는 창직, 창업 대학 재학생 및 졸업예정자가 문화 예술 콘텐츠 분야 활동과 연계되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에서 창조적인 활동뿐 만 아니라 취업 창업 창직(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 중심의 훈련 프로그 創職)으로 연계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 램을 제공하여 전문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함 어 있어 그동안 만화(웹툰)분야로 진출하고 싶었던 으로써 취업희망 청년들이 겪고 있는 고학력화 학생들에게는 더 없이 좋은 기회이다. 무료로 교육을 일자리 미스매치를 해소하고 학교 교육과 취 창업 받을 수 있으며 역량에 따라 작가데뷔 지원까지 받 현실간의 차이를 극복하자는 취지의 프로그램 을 수 있다. 이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연수대상 및 지원내용 과정유형 연수대상 기본요건 단기과정 장기과정 인문 특화과정 창직과정 재학생 4년제 2-3학년 2 3년제 1학년 2학기 ~ 대학 졸업예정자 대학 재학생 및 졸업예정자 (단, 졸업예정자 비율이 50%이상) 연수시간 비(인당) 200시간 이내 347만원 600시간 내외 530만원 200~600시간 347만원 <인문특화과정 공통사항> ① 인문 사회 예체능계열이 정원의 50%이상 참여의무(그 외에는 전공불문) ② 참여자 중 협약대학 재학생*(졸업예정자) 비율이 50% 이상이어야 함 만화(웹툰)는 문화콘텐츠 산업의 핵심이며 절대적인 국가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를 더욱 육성 발 전시키기 위해서는 창작뿐 만 아니라 PD 등 특화된 웹툰 전문가 양성에 힘써야 하고 다양한 만화 관련 지 원사업이 더 많이 나와야 할 것이다. 5 Comics Policy Research Institute

중국에서는 원래 만화(漫画)와 애니메이션 (动画)을 확실하게 구분하는 것이 가능했다. 하지만 일본의 만화 애니메이션 작품이 대량 수입되면서 만화 애니메이션이 산업으로 해석되고 2000년 전후 만화, 애니메이션, 게 중국의 만화 애니메이션 관련 관리기구 현황 임이 모두 하나의 범주를 가리키는 용어 동 만(動漫) 이란 용어로 통일되어 보급되었다. Xu Yuan(중국 객원연구원, 런민대 교수) 중국에서는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및 문화 시장에 대해서 관리권을 가진 기구는 문화부, 국가라디오영 화 방송총국(약칭 광전 총국), 신문 출판 총서가 있다. 2009년에 중앙기구편제위원회판공실이 문화부, 광전총국, 신문출판총서에 대한 <세 가지 규정>에 의한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과 문화시장에 관한 종 합사법의 조문해석 을 발표하고 세 개 기구의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및 문화 시장에 대한 법률 집행을 규정했다. 각각의 영역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문화부(文化部) 광전총국(广电总局) 신문출판 총서(新闻出版总署)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에 관 애니메이션 영화, 텔레비전 만화 애니메이션 관계의 출판물, 한 산업의 기획, 산업 기지, 애니메이션,인터넷에서 방송 게임의 인터넷 출판, 발행을 프로젝트 건설, 전람회 교역 되는 만화, 애니메이션 프로 심사하고 허가 시장 등 감독 관리 그램을 관리 이렇게 문화부는 만화 애니메이션의 주요 관리 부문인 만화 애니메이션에 대해서 거시적인 관리와 일상 관리하고 문화시장의 종합적 법 집행을 지도한다. 중국에서는 원작 만화 애니메이션 작품(만화, 애니메이션, 뉴 미디어 동만, 동만 무대극, 동만 소프트웨어 및 주변 물건을 포함), 창작자, 기업, 교육 연구 방송 출판 기구를 장려하기 위해 2011년부터 <국가 동만상>(国家动漫赏)을 마련, 3년마다 수상 하고 있다. 지금까지 2011년과 2014년 2회 열렸으며 60여개 의 작품이 시상된 바 있다. 만화정책연구소 June 2017 제2호 6

웹툰 용 어 정립을 위한 토론회 일시: 2017년 5월 19일(금) 15:30~17:00 장소: 한국만화영상진흥원 비즈니스센터 5층 세미나실 발제1 발제2 웹툰용어에 대한 고민들 웹툰용어 정리 / 한상정 인천대 교수 / 박인하 청강대 교수 용어는 1차적으로 형식적 정의와 형식의 지지대 Webtoon 은 훌륭하게 만들어진 용어이다. 그 에 따라 학문적으로 엄격하게 접근해 왔고 2차적으 간 만화계가 수세적으로 여타의 장르와 결합하고 로 관습적으로 사람들이 오랫동안 사용해 온 측면 받아들이다 보니 제대로 된 정립이 어려웠을 뿐이 이 있다. 따라서 이를 결 다. 이제부터라도 만화 합할 필요가 있다. 용어 가 시사만화가 아닌 이 정립은 관습적 사용을 야기 만화 로서의 정체 제어하기 어려우나 최소 성이 포함된 정의를 세 한 아카데미나 전문적 울 필요가 있다. 특히 국 영역에서는 엄밀한 사용 내에서 혼용되는 외국 이 필요하다. 더불어 국 에서 수입된 출처불명 립국어원에 만화와 웹툰 의 단어들, 이를테면 콘 의 사전적 정의에 대한 제안과 용례집을 제시할 필 티 같은 것도 문제다. 선언적 정책용어로 고안된 요가 있다(현재 국립국어원의 웹툰의 정의: 인터넷 K-toon, K-comics 도 마찬가지다. 또한 만화 을 통하여 연재되는 만화 ). 그리고 K툰, K코믹 산업을 구성하는 직군에 대한 용어들 이를테면 스 같은 국적을 강조하는 비문화적 표현은 심리적 만화가, 작가, 피디, 어시 등의 용어정리도 장벽과 혐한류를 불러 올수 있다. 과시적이고 소아 필요하다. 병적이다. 7 Comics Policy Research Institute

사회 2008년김병수교수와만화용어표준화, 사전편찬작업을했다. 그것이 100년역사의첫제도적정리였다. 그러나지금은산업과정책까지새로운용어의범람과혼용이많다. 이제라도어느정도정리할용어의정립이필요한시점이다. 윤기헌부산대교수토론용어에대한혼용이많았던이유중하나는한국의특성상디지털기기와미디어에단순하게갖다붙여탄생한용어 ( 예 : 스캔만화 ) 들이많다. 그리고이론가및논문을기술하시는분들이전문적인리서치 ( 혹은함의 ) 없이개인적으로판단해작성한용어들이있어많은오류가생겼다고생각한다. 오늘세미나에서 웹코믹스 나 웹툰 을사용하자고정하는것이아니라, 이를계기로아카데미나전문적영역에서사용될그리고비즈니스영역에서사용되고있는웹툰관련전반적인장르와표현양식에대한정의, 한국적특수성을감안한전문용어사전을만들었으면하는바램이다. 세미나지상중계토론용어는살아있는생물이다. 최소한의정의만필요하다고본다. 현장에서는만화진흥법에있는정의가최소한의정의라고본다. K-comics 같은산업계용어는정책이나지원사업에등에쓰이기때문에학술용어로서의오해가없길바라며, 슬로건이나, 이벤트성격으로이해했으면좋겠다. 박석환한국영상대교수토론한겨레와작가조합이만든 spottoon. com을북미에서운영중이다. 외국에서는 Webtoon 에대한오해가있다. 먼저웹툰을그들은 만화동영상 쯤으로이해하며, 그들은대개 Digital comics 라고주로쓴다. 두번째는북미에서웹툰이브랜드로실패하는경우는불법해적판문제도있고네이버웹툰이 Webtoon 용어를과점하는특징이있다. 산업계를위해보다외국진출에필요한용어정리가필요하다. 이화자공주대교수 권복기롤링스토리대표 토론 앙굴렘에가서웹툰을말하니못알아듣더라. Web comic 으로이해한다. 해외사업부분에서의용어고민이많다. 오재록한국만화영상진흥원장토론웹툰이라는용어를그럼에도밀고가야한다. 시장에서의용어까지규정짓는건무리이다. 알아서대응하면되고받아들이는것까지감안해서용어정리를굳이할필요가있나? 박인하청강대교수 사회진흥원, 콘진등공공기관에서쓰다보면그게사회적으로통일화하는게문제라서그런것이아닌가. OSMU가어느새학술용어로쓰이는것과같다. 오늘의첫자리에서정리와대안제시는쉽지않다. 이제학술연구자들도보다노력해서좀더많은토론으로용어정립에힘쓰도록하겠다. 오늘바쁘신가운데참석한발제, 토론자와관객여러분께감사드린다. 윤기헌부산대교수만화정책연구소 June 2017 제2호 8

01 심사, 사업담당자들이말하는 만화지원사업공모전 Tip 창작자또는대학원생들이만 화관련지원사업을처음서류 는쓴다는것은쉽지않다. 또 한심사나프레젠테이션도생 각보다까다롭다. 연구소에서 는교수와전문가들에게실제 현장에서느낀문제점이나어 드바이스를익명으로수집하 는조건하에수집했다. 이조 언은어디까지나교수, 전문가, 기관담당자들의의견이므로 일방적일수도있음을감안했 으면한다. 다음은전문가들의 조언을정리한것이다. 해마다관련기관별로진행하는사업설명회를숙지하고수시로각기관및진흥원사이트를방문하길바란다. 02 지원사업결과물완성도가처음보다뒤로갈수록떨어지는경우가많은데, 훗날본인에게중요한포트폴리오가될가능성이많으니완성퀼리티를높이고, 프로젝트가용두사미가되지않도록했으면한다. 03 되도록혼자하지말고전문적인팀을구성할능력을키우는것도장기적으로좋다. 04 전체적으로예산을적재적소잘분배하고, 중간점검을반드시해야한다. 05 관련기관및일을함께진행하는사람들과분쟁요소를잘극복하라. 구성원의갈등으로인해일이마무리안될경우도종종있다. 이전에선정된작품들검토하라. 왜선정이되었는지조금 은알수있다. 06 07 지원서작성시모르거나이해하지못하는내용은담당자에게전화로, 이메일로문의해라. 단, 토요일과일요일은전화하지않는것이좋다. 담당자들도쉬어야한다. 그리고 11시반에서 1시까지는가급적점심시간이므로피하고 5시 30 분이후에도가급적퇴근시간이므로삼가는것이좋겠다. 9 Comics Policy Research Institute

08 계획서작성시충분히사업기간내에할수있는계획으로작성하라. 사업기간내에할수없는무리한계획은하지마라. 아무리좋은아이템이어도시간내에할수없는내용이면바로탈락이다. 09 마찬가지로사업계획은곧예산계획이다. 지원금에대한예산계획중특히경상비부문이많으면 그냥지원금타먹기위하여지원한것이다 라고생각할수있다. 가급적경상비는자부담으로하고지원금은콘텐츠제작예산으로하라. 12 프로젝트의기획의도를충분하고정확하게파악하고이해한다음에작성한다. 13 본인만의이야기를고급화하여차별화할수있는개성있는지원서기획을정리해야한다. 14 기획서작성시마음을움직일수있는절실한내용으로설득을하라. 17 지원서는최대한채워라. 한두줄은너무성의없어보인다. 18 심사위원에게는가급적감정적으로대응하지마라. 심사위원들은최선을다할뿐이다. 정중하고조리있게대응하면된다. 19 남과다른나만의장점을극대화시켜라. 10 심사위원들도사람이다. 부족한부문이있다면솔직히이야기하라. 동정점수를얻는것도능력이다. 11 내가왜이계획을왜해야하는지에대한타당성이충분해야한다. 계획의추진배경과기존의프로젝트와의차별성을충분히설명되어야한다. 그리고너무기대효과를부풀리지마라. 15 심사위원의질문에긴장하지말고부모님과애기하듯편하게자기의이야기를정리해서전달한다. 16 향후지원과연계가능한본인의계획도짧게서술한다. 20 대개보통지원서와접수는다를수있다. 요즘은시스템에서주로입력한다. 시스템에먼저로그인해서입력연습을해야한다. 안그러면당일마감날시스템입력때문에접수를포기하는경우가생긴다. 만화정책연구소 June 2017 제 2 호 10

CPRI interview 대중문화를 다루는 만화가들에게 정보란 아주 중요한 문제 이번 인터뷰는 만화가협회, 우리만화연대 등의 중앙 조직의 지역 지부 체계가 아닌 독자 적 조직으로 지역에서 탄탄한 입지를 굳힌 부산경남의 만화가들의 조직 <부산경남만화 가연대> 대표를 만나 현안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했다. 지역 유관기관과의 협의도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며, 2016년 부산에서 열린 만화관련 여러 페스티벌 행사에서도 주축으로 활동하는 등 왕성한 움직임을 자랑하고 있다. 현재 대표를 맡고 있는 배민기 작가는 2008 독자적인 지역 만화가조직의 모델 배민기 부산경남만화가연대 대표 년 웹툰 모스키토 신드롬 데뷔하여 <쌈닭>, <몽당 분교올림픽> 등의 대표작이 있다. 최승춘 만화정책연구소 사무국장 최승춘 <부산경남만화가연대>는 2011년 창작콘텐츠연 은 더 이상 나오지 않도록 말이죠. 그건 우리나라의 청소년 대 4개 영역 중에 하나로 부산대 윤기헌 교수가 제안해 3 들을 너무 쉽게 보는 겁니다. 만약 그게 사실이라면 만화 개 단체(한국만화가협회 부산지부, 전국시사만화협회 부 관련 규제가 없는 프랑스의 청소년들은 모두 빌런이 되어 산모임, 부산웹툰 작가모임)를 연합해 만든 단체로 알고 야겠죠. 정리하자면, 규제를 누가 어떻게 어디서 하느냐 가 있습니다. 연대의 소개를 먼저 부탁합니다. 중요한 게 아니라, 자율규제의 이유에 대한 명확성, 타당성 등을 제시할 수 있는 곳이 필요 할 것 입니다. 배민기 우리 단체는 2009년 웹툰 작가 7명이 모인 순 수한 창작집단으로 시작해 지금의 부산경남만화가연대라 최승춘 웹툰의 지역 발전에 관련하여 어떤 생각을 가지 는 공식 명칭을 가진, 회원 수 140명에 달하는 부산, 경남 고 있습니까? 의 만화인 단체입니다. 최승춘 지역에서 작가로 활동하시면서 느끼는 점은? 배민기 2017년 현재 부산시에서는 웹툰에 대한 지원정 책이 활발해지는 중입니다. 현재로선 수도권을 제외한 타 지역 중에서는 가장 발전된 형태라고 볼 수 있겠는데요, 불 과 3년 전만 해도 사실 열악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지 역에 비해 작가 수는 많았으나 수도권 같은 정보교류는 꿈 배민기 정보교류란 것은 단순한 일거리부터 시작해 시 대의 흐름을 읽는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대 중문화를 다루는 우리 웹툰 작가들에겐 아주 중요한 문제 죠. 정보가 부족하다는 건, 상대적으로 그렇지 않은 수도권 작가들에 비해 경쟁력이 현저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결국엔 밥벌이 자체의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부산의 작 가들은 우리들의 커뮤니티를 통해 이런 부분을 상당부분 해소하고 있으며, 더 그럴 수 있도록 노력 중에 있습니다. 도 못 꿨었죠. 부산이 그 정도였으니 다름 지역은 훨씬 더 심했을 것이라 추정합니다. 최승춘 현장에서 작가가 느끼는 필요한 지원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최승춘 만화정책연구소에 관한 기대나 하고 싶은 말씀 이 있다면? 배민기 현장을 모르는 집단에서 내어놓는 정책이나 대 안이 얼마나 위험한 것인지를 우리는 역사를 통해 배웠습 배민기 최근에 웹툰의 규제 관련한 이야기들이 많이 떠 돌았습니다. 이런 부분들에 작가로서 괜스레 움츠려들 수 밖에 없는데요. 규제관련 부분들을 어디서 누가 하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닐 겁니다. 만화관련 학계나 혹은 정책연구 소에서 웹툰과 청소년(혹은 성인) 범죄와의 관계성을 연구 니다. 부산만화연대가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고는 하나, 결 국은 대부분이 활동 중인 작가들이다보니 만화관련 정책 이나 제도 등에 대해서는 취약 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에 관련해 현장에서의 사정을 잘 파악하고 연구하여 묵묵히 우리나라 만화발전에 한 몫을 해주길 기대합니다. 조사해 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청소년들이 액션만화를 보고 따라 해서 학원폭력이 생긴다, 라는 전근대적인 발상 최승춘 감사합니다. 만화정책연구소 June 2017 제2호 11

월간만화정책브리핑 만화정책연구소대전에서워크숍개최 6월 19일 ( 월 ), 대전만화웹툰창작센터에서우리만화연대부설만화정책연구소워크숍이개최된다. 만화정책연구소설립후처음으로열리는이번워크숍에는연구소소속공주대, 목원대, 부산대, 상명대, 순천대, 조선대, 중부대, 청주대등전국만화관련대학교수및연구자들이참석하며연구소의방향과지역만화웹툰산업의활성화전략에대해깊이있는토론이이루어질예정이다. 지역 < 웹툰캠퍼스 > 설립움직임가속화 지자체별로웹툰캠퍼스 ( 지역만화 웹툰창작센터 ) 건립움직임이가속화되고있다. 문재인정부가출범하면서후보시절만화계에약속했던지역별만화진흥센터 ( 웹툰캠퍼스 ) 설립에대한구체적인정책화여론이커지면서지역별연대움직임이활발해지고있다. 현재부산, 대전, 대구등에는국비, 지방비등의재원을바탕으로이미설립되었거나설립을진행중이며경북 ( 경산 ), 충남, 충북, 고양, 순천, 울산, 경남등대부분의지역에서구체적인방안을마련중이다. 12 Comics Policy Research Institute

월간만화정책브리핑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이사, 원장공모진행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서는원장및이사를공개모집한다. 6월 2일원서접수를마감하고절차를거쳐응시자중최종임용후보자를선발할예정이며선발절차는서류심사와면접심사로진행된다. 진흥원원장의임기는 2년으로연임이가능하다. 응시자격은 문화예술분야기관의장으로 3년이상경력자 정부투자기관, 정부또는지방자치단체출연기관의당해직급에상응하는직책으로 3년이상경력자 석사학위이하인자 : 공무원또는민간근무경력 10년이상인자로서한국만화영상진흥원과관련된분야에서근무 연구한경력이 4년이상인자 박사학위소지자 : 공무원또는민간근무경력 7년이상인자로서한국만화영상진흥원과관련된분야에서근무 연구한경력이 4년이상인자 공무원 4급이상으로 3년이상경력자등이다. 7 월 21, 22 일부천국제만화축제만화정책컨퍼런스활기 ( 사 )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는부천국제만화축제기간중인 7월 21일 ( 금 ) 12 시부터 14시까지한국만화영상진흥원 5층세미나실에서세계청년만화교육을주제로한중일 3개국교육전문가를초청하여컨퍼런스를개최한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서운영하는만화포럼에서는같은날같은장소에서 15시부터제3차만화산업육성중장기계획점검및신규정책제안을주제로컨퍼런스를연다. 22일에는웹툰큐레이팅의트렌드와전략, 표준계약서토론회등이이어진다. 이동섭의원 < 만화진흥위원회설립 > 만화진흥법개정안발의 국민의당이동섭의원은 2017년 5월 24일만화진흥에관한법률일부개정법률안을대표발의했다. 만화진흥에관한업무를주관하고있는한국콘텐츠진흥원이콘텐츠여러분야를담당하고있어만화산업진흥에관한업무를원활히수행하기어려운점을감안하여, 영화진흥위원회에준하는만화진흥위원회를설립하여만화산업의육성지원에기여하려는의도라고발의취지를밝혔다. 만화정책연구소 June 2017 제 2 호 13

C 사단법인 PRI 우리만화연대부설만화정책연구소 만화정책연구소 ( 약자 : 만정연, Comics Policy Research Institute, CPRI) 조직도 고문 박재동이희재김형배 감사 최정규우리만화연대부회장 소장 윤기헌부산대교수 부소장 김병수목원대교수 사무국장 최승춘부산대대학원 만화정책분과 선임연구원 이해광상명대교수 연구원 김병수목원대교수김순정상명대박사과정김세종목원대대학원 교육분과선임연구원이화자공주대교수연구원정혜원공주대대학원 지역1분과 지역2분과 ( 수도권, 충청권 ) ( 영호남, 제주 ) 선임연구원 선임연구원 성문기청주대교수 이진희순천대교수 연구원 김광수청주대대학원 국제교류분과 만화산업분과 만화융합산업분과 외국객원연구원 선임연구원 선임연구원 쉬위안 중국런민대교수 고경일상명대교수 김신중부대교수 황중환조선대교수 우하오란중국만화연구자 연구원 연구원 윤보경프랑스만화연구자 김소원만화연구자 백종성중부대겸임교수 유수경일본교토국제만화박물관연구원 소장윤기헌 010-2704-9126 chihe2002@naver.com 카페 http://cafe.naver.com/comicspolicy 연락처 사무국장최승춘 010-3837-8614 icartoonist@naver.com 표지 편집디자인최유남 14 Comics Policy Research Instit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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