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스마트컨트랙트를활용한탈중앙화된포럼어플리케이션플랫폼 2009 년 1 월에처음으로블록이생성된비트코인은전세계적인화폐혁신을일으켰다. 블록체인의최초의활용이자동시에비트코인의장부로서의블록체인이나타나면서기존의신뢰하지못하는네트워크에서의신뢰기반에대한혁신과이를이용한통화의혁신을불러온첫번째사례이다. 이후꾸준하게그활용도를높여가면서기술발전이꾸준히이루어지고있다. 비트코인이블록체인의가장기본적인기능인통화로서의안정적인전송과보관의기능에집중하였다면 2015 년에첫번째블록이생성된이더리움은전송의기능위에사적계약이라는기능을추가하였다. 사적인계약을삼자의개입없이블록체인상에서체결가능하게만든최초의스마트컨트랙트라는기능을사용하였다. 비트코인에이어블록체인 2.0 으로도불리는이더리움은완벽한튜링완전 (turingcomplete) 프로그래밍언어가심어진블록체인이다. 이프로그래밍언어는, 정해진규칙에따라사적계약 (contracts) 을사용자들이직접작성가능하게할수있게하였다. 이계약이라는것은말그대로의계약서의계약도있으나 ERC- 20 의규약을만족하는조건에서 " 토큰생성 " 이라는개념의계약도생성이가능하다. 이더리움의계약이라는조건을이용해서이더리움블록체인네트워크상의또다른코인의발행및전송을실행하는것도가능하며무수히많은토큰들이이더리움플랫폼위에서작동하고있다. 이더리움은끊임없이발전해나가는블록체인으로뛰어난기능발전을보여주고있다. 하지만아직일반인과각종어플리케이션개발자들이그기능을실제로적용하기에는많은한계가있다. 또한각종소셜네트워크, 커뮤니티, 게임사이트에서자체적인코인개발등을진행하는것이매우복잡한일이아닐수없다. 1
이더소셜 (ESN) 은 ERC-20 스마트컨트랙트규약을준수하는토큰을클릭몇번으로생성할수있는매니지먼트툴과각종서비스에적용하는 API 기능을제공한다. 이를이용해각사이트관리자는독자적인토큰을기획, 제작, 생성, 전송, 관리소멸할수있다. 2
목차 스마트컨트랙트를활용한탈중앙화된포럼어플리케이션플랫폼... 1 역사 (History)... 4 비트코인의소개... 4 비트코인의한계... 4 이더리움의소개... 5 이더리움의한계... 6 스팀코인의소개... 6 스팀잇의한계... 7 비트코인과기본개념... 8 기본개념의적립... 8 채굴... 8 이더소셜... 9 이더소셜어카운트... 11 메시지와트랜잭션... 11 메세지 (Messages)... 12 블록체인과채굴 (Blockchain and Mining)... 12 어플리케이션 (Applications)... 13 토큰시스템 (Token Systems)... 13 보상형커뮤니의적용과정... 14 코인의사업화과정에서필요한것들... 14 포럼활성화를위한코인의특성... 15 코인을활용하기위한포럼의필수요소... 16 게임등보다다양한포럼으로의확장기능... 17 실제적용을위해필요한 API 들... 18 보상형컨텐츠포럼의개발계획... 21 현재포럼의일반적형태... 21 개발방향... 22 적극적수익배분... 23 이더소셜개발자들을위한보상프로그램... 24 보상프로그램의범위... 24 보상프로그램운영... 25 로드맵... 26 그밖의이슈들... 27 엉클블록의도입... 27 수수료... 28 통화그리고발행 (Currency and Issuance)... 29 채굴중앙집중화 (Mining Centralization)... 33 결론... 34 3
역사 (History) 비트코인의소개 최초의가상화폐비트코인은 2008 년사토시나카모토 (Satoshi Nakamoto) 의논문 비트코인 : 개인간전자결제시스템 (Bitcoin: A Peer-to-Peer Electronic Cash System) 에서처음제시되었다. 나가모토는블록체인을도입하여코인의전송과보관을구현했다. 블록체인은앞의데이터를수정할수없으며, 이중지불의문제를방지하므로금융거래원장으로사용되기에적합했다. 각블록에는계산에많은컴퓨팅파워를요구하는해시정보가기록되기때문에위조와변조가어렵다. 또블록에는시간이기록되고, 또직전의블록을참조하므로이를위변조하려면모든블록을위변조해야하는데, 현실적으로불가능하다. 양자컴퓨터가개발되면비트코인에심각한위험이된다는주장도존재하지만, 향후 10 년후에나가능한이야기이며, 적어도가까운시일내에는충분히안전한시스템이다. 현재까지비트코인은중앙관리자가없음에도불구하고 2009 년 1 월 9 일의제네시스블록이생성된후약 500,000 개의블록이생성되는동안비트코인자체에대한해킹은존재하지않았을정도로탄탄한보안성을보유하고있다. 비트코인을통해하루평균 23 만건의거래가진행되고있으며, 200 조원이상의시가총액을기록했다. 비트코인의경우작업증명이라는과정을통해새로운블록을만들어낸다. 중앙의통제나중개자없이도자발적인채굴자들의협력으로최초의암호화폐가만들어진것이다. 현대사회에서가장대중적인결제수단인신용카드나해외송금을하기위해서는중앙형서버가필수적이었고, 내가돈을보낸것을증명해줄 은행 이나 카드사 와같은신뢰할수있는기관이필수적이었다. 비트코인은그러한제 3 자없이도정상적으로코인을전송, 보관을가능하게했으며, 이는예전에는상상할수없었던큰혁신이었다. 비트코인의한계 비트코인을위해지속적인코드의수정을통해업그레이드가진행되었다. 하지만 비트코인이개발된지오랜시간이흘렀으며, 최초의암호화폐인만큼분명한 한계를나타낸다. 비트코인전송에걸리는시간은 10 분이상이다. 왜냐하면 4
블록이 10 분에한번생성되기때문이다. 게다가 1BTC 의가격이지나치게높으므로실생활에서결제수단으로사용되기가쉽지않다. 비트코인은공개형블록체인 (Public Blockchain) 으로, 트랜잭션목록이모두공개된다. 누구에게나공개되어투명하고조작할수없지만, 비밀을숨기지못한다는단점이존재한다. 대량의 BTC 를보유한많은사용자의경우자신의 BTC 를노출하기싫어할수도있다. 또자신의송금내역을숨기려는사람들도존재한다. 이러한한계성을극복하기위하여제트캐시 (Zcash), 모네로 (Monero) 등의익명성기능을도입한코인이속속등장했다. 이외에도중요한한계는코인의송수신이외의분야에서는사용되기힘들었다는점이다. 비트코인에서사용되는 스크립트 (Script) 라는언어는반복문등이없어서제한적인기능만가능하다. 이러한한계극복을위해이더리움이등장했으며, 이더리움을통해암호화폐의송수신뿐아니라다른영역으로의확장이가능해졌다. 이더리움의소개 2014 년에이더리움의 ICO 가진행되었으며, 2015 년에최초버전이출시되었다. 이더리움은블록체인을이용하여 스마트컨트랙트 (Smart Contract) 라는개념을실제로구현한플랫폼이었다. 스마트컨트랙트란디지털명령어로계약을작성하면조건에따라계약내용을자동으로실행할수있는개념이다. 이더리움을이용하면블록체인을다양한분야로확장하는분산애플리케이션 (DApps) 을이전보다손쉽게만들수있다. 이더리움의사용자는 토큰 을생성하여자신이원하는용도로사용할수있다. 새로운토큰을생성하면, 블록체인이손쉽게생성되며송수신, 지갑, 탐색기등이토큰을만든사용자에게제공된다. 토큰과코인의가장큰차이점은코인은자체적인네트워크를보유한반면토큰은다른코인의네트워크에더부살이로만들어지고운영된다는점이다. 공통점은송신수신이가능하며, 블록체인에기록된다는점이다. 현재 443 개의토큰이이더리움기반에서만들어졌으며, 코인종류를기준으로토큰시장의 81% 를점유하고있다. 이더리움을활용한토큰은중개자없이다수의투자자와의크라우드펀딩을가능하게했으며, 2017 년 6 월에는블록체인분야에 ICO 를통해투자된돈이처음으로벤처캐피탈을통해투자된금액을능가할정도로 ICO 가활성화되었다. ICO 를통해개미투자자는소액으로는참가하기어려웠던첨단 IT 벤처기업과프로젝트에투자하여수익을 5
남길수도있었다. 한편아이디어와기술력이확보되었으나, 자본이부족했던개인, 그룹등도새로운자금조달수단을확보한것이다. 이더리움의가장큰위기는다오 (DAO) 사태였다. 스마트컨트랙트라는양날의검은범용성을주었지만, 빠른개발속도로인해보안성이낮아졌는데, 이러한취약점을이용하여다오사태가발생했고, 이는이더리움의하드포크로이어지고말았다. 이러한보안상취약점은현재는상당부분보완된상태이다. 2016 년다오사태가발생한후지금까지이더리움플랫폼에서수많은 ICO 가이루어졌으나중대한보안이슈가발생하지는않았다. 따라서현재의이더리움코드는수년이상의안정화와테스트를거쳤으므로, 신뢰할수있다. 이더리움의한계 이더리움의중요한문제점은일반적인포럼에이더리움을직접도입하기는어렵다는점이다. 이더리움을이용한보상시스템을도입하기위해서는스마트컨트랙트언어인솔리디티를능숙하게다루어야하며, 블록체인에대한이해도가필요하다. 이더리움에는 API 가존재하지만, 포럼사이트에특화되어있지는않다. 따라서블록체인에대한이해도가낮은웹개발자의접근성이떨어진다. 결국, 이더리움을포럼에도입하려면추가적으로개발에따른시간과비용이발생한다. 결국포럼에특화된암호화폐가필요하다면이더리움을이용하여개발을진행하는것과새로운코인을처음부터개발하는것과큰차이가없을수도있다. 스팀코인의소개 스팀코인은 스팀잇 이라는포럼전문코인으로, 2016 년부터코인의매매가시작되었다. 스팀코인의목표는포럼에서사용될수있는코인을생성하는것이다. 스팀잇은개인블로그와댓글의형태로구성되어있으며, 이글에대해사용자들이좋은평가를하게되면보상을얻게되는시스템이다. 스팀잇을활발히이용하는개인사용자는스팀코인을통해보상받을수있고, 또보유하는스팀코인의가치가거래소에서상승하면보유하는스팀코인만큼의추가적인이득도얻게된다. 스팀코인은포럼서비스자체로도 60 만명이상의사용자를 6
확보할정도로성공했다. 스팀잇포럼에서사용하는화폐인스팀 (Steem) 의 가격도 2016 년 4 월런칭이후 1 년 8 개월동안 6 배이상상승했다. 스팀잇의한계 하지만스팀잇은다양한문제점을내포하고있다. 우선스팀잇에업로드된주제는상당히제한적이다. 구글연관검색어를통한검색결과스팀잇의연관검색어로등장하는사용자의포스팅은대부분코인또는투자와관련된주제였다. 그이유는우선스팀잇을처음사용하는사용자들이접근하기어렵기때문이다. 반면암호화폐에관심이큰사람들은번거롭더라도스팀잇의보상을얻기위해적극적으로가입한다. 또다른단점은한국형포럼에특화되지않았다는점이다. 한국에서는블로그보다게시판을사용한포럼이일반적이다. 하지만스팀잇은해외사이트를뿌리로두고있으며, 따라서개인블로그형식만을지원한다. 현재의스팀잇을그대로한국형게시판에도입하기는어렵다. 또다른문제점은많은코인을보유한일부의의견에따라대부분의보상이결정된다는점이다. 많은코인을보유한이들은일명 고래 라고불리며, 이들이 1 번 좋아요 를누르게되면 300 달러에상당하는코인보상을받기도한다. 구글에영어로 Steemit 이라는단어를입력하면가장먼저등장하는연관검색어는 haejin 이다. 이아이디의소유주가한국인인지는확실하지않지만, 하루에 10 개의포스트를남기고있으며, 각각 300 달러내외의이익을얻고있다. 결국하루에 3,000 달러에해당하는코인보상을얻는상황이다. 단순한그림 1 장과 1 줄의글로구성된포스트가 300 달러의보상금을받는다는것은일반적인스팀잇사용자에게는불가능한일이었고, 스팀잇사용자들은분노의 비추천 을남기기시작했다. 하지만 haejin 은지금까지도꾸준한포스팅을지속하고있으며, 일부사용자들은 고래사용자 1 명이몰아주기를하고있다. 스팀잇은망가지고있다. 라며우려했다. 또다른문제점은스팀코인의거래가시작된지벌써 2 년이나지났으나아직 API 가정식출시되지는않았다는점이다. 게다가 2018 년에출시될계획이던 SMT 토큰의발행도아직이루어지지않았다. SMT 토큰이란이더리움의 ERC20 토큰과유사한것이며, 자신만의포럼을위한토큰을만드는기능이다. 결국현재스팀코인은스팀잇포럼 1 개만을위한코인으로남게되었다. 요약하면스팀코인은암호화폐에관심있는사용자들만의 7
코인이되었고, 그중에서도스팀포럼을사용하는사람들만을위한코인이된 것이다. 비트코인과기본개념 기본개념의적립 디지털통화라는개념을완성하기위해서는기본적으로안전한보관과이동, 변경되는내용에대한검증이라는두가지목표를달성해야만한다. 또한안전하되익명성을갖추어야만암호화화폐라말할수있다. 이러한익명성과안정성이라는요건을충족하기위해, 공개키암호화방식의소유권관리알고리즘위에블록체인이라고부르는장부의노드와작업증명이라는보안절차를걸쳐, 특정집단에종속되지않으면서도단순하면서완벽한보안을구성해냈다. 참여자는오로지 " 연산능력 " 이라는방식으로이러한블록체인의암호해체작업에참여하게되며, 이를 " 채굴 " 이라고칭하게된다. 채굴은블록체인의기본적인보안과트렌젝션의처리를담당하면서, 참여자모두블록체인의보상을받게되는독특한구조를생성하게된다. 따라서채굴자가없는블록체인은 ( 포스방식을제외한다면 ) 거래나이동이성립되지않거나극히느리게된다. 채굴 블록체인구조는매우단순하다. 최초의블록이정상인가, 이후생성되는하나하나의블록이정상인가 의개념으로존재한다. 우리는매번생성되는블록체인이정상적으로생성되는지감시하면되고, 이를끝없이붙여나가면, 하나의블록체인에이제까지의모든소유와거래를담을수있다. 8
1. 모두가합의된최초의블록과이전까지의블록 2. 각각의오류없는트렌젝션조합의검증 3. 온전한블록의생성 4. 적절한난이도의검증과검증의적합성채굴자는기존에검증이완성된블록에서부터출발하여, 완전하고안전한블록을생성하는데최선을다하면된다. 그는코인보상을위하여기꺼이본인의계산능력을제공하면서동시에블록체인의보안수준을유지하는것이다. 블록체인을해킹하기위해서는채굴의계산능력과다투어야한다. 물론이러한채굴은많은전기소모와함께수많은자원을소모하고있다. 이것은장기적으로우리가개선해나가야할부분이지만, 아직까지가장효과적인보안유지수단이다. 이더소셜은 GPU 채굴방식을따른다. 이더소셜 이더소셜의목적은이더리움의분산어플리케이션프로토콜을활용하여실제서비스에적용되는 API 와매니지먼트툴을만드는것이다. 이더리움자체는튜링완전언어를내장하고있는블록체인이라는필수적이고근본적인기반을제공하는발전하는블록체인이지만다음과같은단점이있어서실제서비스에쉽게접목하기쉽지않다. 1. 개발이끊임없이진행되고있다 o 개발이진행되는것은좋은현상이다. 하지만개발이끊임없이진행되기때문에그사이에이더리움계정등에대한보안이슈가발생을하는경우가수차례발생을했다. 이보안이슈가확실히없는안정적인버전이필요하다. 2. 일반사용자또는일반개발자가접근하기쉽지않다. 9
o 이더리움코어의기능개선위주로개발이이루어지기때문에사용자환경에서는치명적인단점을가지고있다. 그래서현재로서는일반서비스에접목하는것이거의불가능하다. 3. 네트워크트래픽이굉장히많다. o 끊임없는발전과여러가지테스트들로네트워크는항상붐빈다. 그래서그위의각종스마트컨트랙트들이제대로전송이되지않는경우가매우많다. 4. 수수료가비싸다. o 이더리움가격자체가비싸져서스마트컨트랙트를구현하기위한비용이너무비싸졌다. 이를해결하기위해이더소셜 (Ether Social) 코인은다음특징을가지고있다. 1. 이더리움의기능중에서 Stable 버전의기능만을취사선택한다. o 안정적인버전의우수한기능만을취사선택해서기능을발전시킨다. 2. 사용이편리하게한다. o 일반사용자도쉽게접근이가능하도록 GUI 관리툴을제공한다. 또한일반개발자들이많이사용하는언어로개발하여, API 사용이편리하도록하여실제각종서비스에적용이가능하도록한다. 3. ERC-20 의토큰기능에특화하여다른스마트컨트랙트기능의사용을줄여서네트워크를원활하게한다. 4. 이더리움보다낮은가격에적은수수료를사용하여토큰관리가가능하도록한다. 10
이더소셜어카운트 ESN 은이더소셜의스마트컨트랙트를구동하기위한수수료로트랜잭션수수료를지불하는데사용된다. 계정에는두가지종류가있는데개인키에의해통제되는외부계정과컨트랙트코드에의해통제되는컨트랙트계정이그것이다. 외부계정은아무런코드도가지고있지않으며, 이계정에서메시지를보내기위해서는새로운트랜잭션을하나만들고, 서명을해야한다. 컨트랙트계정은메시지를받을때마다, 자신의코드를활성화, 읽기, 내부저장공간에기록, 다른메시지들을보내거나, 컨트랙트들을차례로생성하게된다. 메시지와트랜잭션 트랜잭션은이더소셜의전송내역을말하는것으로누가누구에게무엇을보내는지에대한정보가들어있다. 이트랜잭션은다음을포함하고있다. 수신자 발신자서명 발신자가보내는 ESN 의양 옵션데이터 허용계산횟수 계산수수료수신자, 발신자, 보내는양은대부분의암호화폐에서공통으로사용하는항목이다. 허용계산횟수와계산수수료는이더소셜에서 DDos 공격을막기위한역할을수행한다. 트랜잭션전송시실수로무한반복전송을실행하거나또는악의적으로무한연산을하는경우를제한하기위해트랜잭션전송시의코드실행시각단계별로 ESN 을수수료로지불한다. 기본단위는 1gas 이며전송이길거나복잡한경우에는수수료를더많이지불해야한다. 이렇게하면악의적인공격자가공격을하려면 ESN 을많이소모해야하는데, ESN 을많이가진 11
소유자는악의적인공격을할유인이적으므로악의적공격을효율적으로방지할 수있다. 메세지 (Messages) 전송컨트랙트는메세지를이용해또다른컨트랙트를호출하여정보를전달할수있다. 즉스마트컨트랙트를메세지를사용해전달할수있다. 메세지에는다음정보들이들어있다. 발신자 수신자 ESN 옵션데이터 허용계산횟수메시지는외부계정에의한것이아니라는것만제외하면트랜잭션과유사하다. 트랜잭션과마찬가지로, 메세지는수신자계정에서해당코드를실행하게된다. 트랜잭션이나컨트랙트에할당된 gas 는그트랜잭션과연관된모든실행에의해소모된총 gas 에적용된다. 예를들어, 외부계정 A 가 B 에게 1000 gas 와함께트랜잭션을보내고, B 는 600 gas 를소모한뒤 C 에게메시지를보내고, C 의내부실행에 300 gas 를소모한후반환하면, B 는 gas 가모두소모되기전에 100 gas 를더사용할수있다. 블록체인과채굴 (Blockchain and Mining) 이더소셜블록체인은앞에서설명한비트코인블록체인과유사하지만여러차이점이있다. 가장큰차이점으로는비트코인과는달리이더소셜블록은가장최근의계정상태, 블록넘버, difficulty 를포함한다는것이다. 비트코인은블록에블록넘버가없어서블록번호를알려면처음블록부터카운트를해야한다. 12
기본적인이더소셜의블록검증방법은다음과같다. 1. 현재블록의존재, 유효성확인. 2. 현재블록의타임스탬프가이전블록의그것보다크고현시점을기준으로 15 분을벗어나지않는지확인. 3. 블록넘버, difficulty, 트랜잭션루트, uncle 루트, gas 제한을확인. 4. 블록의작업증명 POW 유효성확인. 5. S[0] 이이전블록의마지막상태 (state) 라고가정하자. 6. 트랜잭션목록의오류, 소모된 gas 가 GASLIMIT 을초과하지않았는지확인. 7. 채굴자에게지불된보상블록을검증. 이렇게정보를모두블록에넣는방식은매우효율적이다. 트리구조로저장되고모든블록뒤에트리의작은부분만이변경되기때문이다. 이더소셜에서는비트코인과달리인접한두개의블록간에는트리의대부분의내용이같기때문에한번저장된데이터가다음블록에서또한번재사용될있기때문이다. 머클트리개념에더하여효율적으로삽입, 삭제하는것을가능하게하며계정의상태변화에대한정보가마지막블록에포함되어있기때문에, 전체블록체인정보를모두저장할필요가없다. 이렇게블록검증을하면서동시에각트랜잭션의컨트랙트코드가실행되면서스마트컨트랙트가이루어진다. 어플리케이션 (Applications) 토큰시스템 (Token Systems) 블록체인토큰시스템 (On-blockchain token system) 은미화 / 금등과연동된하위화폐, 주식과 스마트자산 * (Smart Property: 비트코인의블록체인상에서소유권이컨트롤 / 관리되는자산 ) 위조불가능한 (secure unforgeable) 쿠폰, 그리고통상적인가치와연결되어있지않은기타토큰시스템 ( 예, 인센티브부여를위한포인트제도 ) 등에이르기까지다양한형태의거래시스템을네트워크 13
상에서구현하게끔해주는어플리케이션들을갖고있다. 이더소셜에서 토큰시스템은놀랍도록쉽게구현할수있다. 토큰시스템을이해하는데에 핵심은아래와같다. 보상형커뮤니의적용과정 코인의사업화과정에서필요한것들 이더소셜은지불형컨텐츠포럼을위해설계되었으며, 또한블로그형태의컨텐츠제작자들을포럼으로묶는역할을하게된다. 코인은서버나 DB 인증을벗어나서컨텐츠에대한클릭형보상, 추천보상, 직접적인구매에모두적용가능하며, 다양한포탈에서활동하던서로다른서버기반의컨텐츠를하나로묶어낼수있다. 수많은코인들이각자의역할을하나이상가지고출시되곤한다. 블록체인의기술과각종응용소프트웨어를활용할수있는백서를통해서블록체인이얼마나많은분야에기여할수있는지확인할수있다. 하지만수많은코인중에서백서대로실용화된코인은극히소수에불과하며, 이는코인과블록체인의상용화에심대한의혹을불러일으키고있다. 이미검증된보안과전송기술이많고, 또한수많은응용소프트웨어및각종컨텐츠유통이가능함에도불구하고, 실생활에적용된코인이적은이유를고찰해본다. 1. 제일먼저블록체인생태계와일반적인컨텐츠 / 소프트웨어개발진과의괴리를들수있다. 아직까지블록체인은가상화폐영역에속하는것으로간주되며, 주로채굴자나투자자들의관심을받고있어, 다른소프트웨어개발자들의관심도가낮은편이다. 2. 또한코인에투자되는대부분의 ICO 등의투자금액은실질적인응용소프트웨어의정착보다는효과적인마케팅을통한코인의안정적런칭을주요한관심사로하는바, 결국코인을생성하고상장을통해기존투자자의이익에먼저초점을맞추는경향이크다. 3. 몇번의시도가있었으나, 블록체인이여전히보안을중심으로한소유와이동에초점이맞추어져있다보니, 다른기능을첨부하여속도의저하나네트워크의리소스를감소시키는것에대하야반감이있는편이다. 이유를 14
떠나서코인은단순한소유나거래의대상이아니라, 다양한응용소프트웨어및시스템과거래하여보다쓰임새를확대할필요가있다. 이러한상황에서계속적인 ICO 와신규코인투자의범람은자칫암호화폐생태계전체를투기판으로만들우려가있다. 따라서실질적인소프트웨어결합과운영의사례가필요한시기이다. 이더소셜은기존암호화폐포럼땡글을기반으로실질적인포럼운영에필요한모듈을공급하고, 포럼운영에적용된사례를수집하는것에서부터출발한다. ICO 등의자금모집수단을배제하고채굴과코인의생산 / 배포에이르는전과정을투명하게공개하고, 집단지성과합의에의한방향성을도출한결과물이라할수있다. 포럼활성화를위한코인의특성 포럼운영자는기존의마일리지의개념에서보다확대된리워드시스템을구축할수있다. 포럼내에서는기존의포인트나마일리지로활용할수있으며, 외부의제휴사나광고마케팅에대한리워드를코인으로대체할수있다. 이더소셜이제공하는토큰으로제작된각포럼코인은기본적으로자유롭게배포 / 상장 / 거래될수있다. 이러한환금성을바탕으로추가적인확장이가능하다. 1. 다른포럼과광고주에게직접적인리워드제공이가능하다. 즉광고주에게일정량의코인을사전배포하고, 광고주가직접리워드를고객에게제공할수있다. 2. P2P 거래나중고거래에적절한에스크로서비스제공이가능하다. 즉입금액을토큰과함께제공하여, 거래와완료됨을승인함과함께현금화할수있으며, 그토큰자체를다시거래할수있다. 3. 특히게임의등수등에대해추가적인리워드가가능하다. 외부의게임사와제휴할때토큰을활용하여쉽게포럼사용자를게임사에, 혹은게임사의사용자들의활동을포럼으로가져올수있다. 15
4. 이러한기능은기존의마일리지나포인트, 레벨을수정하지않고바로적용할수있다. 땡글의활용예시처럼기존의포인트를환산해서지급하고, 활용할수있다. 기본적으로포럼이코인을배포하고, 이동하고, 관리하고싶다면, 지갑과함께다양한코인컨트롤부분이필요하다. 이러한부분은기본적으로이전의 거래소 가하던역할과비슷하다. 코인을활용하기위한포럼의필수요소 1. 사용자는자신만의입금용지갑을생성할수있으며, 해당지갑을통해서외부의코인이나토큰을블록체인네트워크상에서받을수있다. 2. 포럼은본인의핫월렛하위로사용자별입금지갑을생성할수있으며, 외부에서일시에들어오는포럼의코인을수령할수있다. 3. 사용자가코인의거래규약을생성하고이를실행시키도록하는행위, 즉거래소에서는현금을동반한쌍방거래가주로이용되지만, 포럼에서는추천, 기부, 응모등의형태로각코인의주소가바뀌게된다. 4. 이러한것들이포럼 ( 본장에서는거래소 ) 에서발생할경우외부의블록체인망을활용하지않고, 직접 DB 이동하게된다. 5. 각사용자는출금용지갑을생성할수있으며, 이를활용하여외부의포럼, 개인지갑, 그리고상장되어있는경우라면국내외의거래소로직접송금할수있다. 6. 포럼내부에서는로그인, 댓글작성, 추천등의행위에따라서포럼내부규약에따라관리자가지급할수있다. 7. 각회원은다른회원에게기부하거나, 댓글에대한답례로코인지급할수있으며, 자신의활동에따라다른사용자의코인을수령할수있다. 8. 거래를위한증명을위하여특정사용자의특정부분의코인을잠금상태로만들수있다. 이러한잠금상태 (Lock in) 는에스크로기능뿐만아니라, 16
다양한거래에대한증거금역할, 배팅프로세스등으로활용할수있으며, 이후의액션과연계하여실질적인승인절차와이어질수있다. 9. 즉조건부이벤트뿐만아니라사용자간의내기나배팅에사용할수있으며, 보다강력한모듈을활용하여, 포럼내의간단한게임등에적용할수도있다. 10. 자체적으로수수료도입이가능하도록기본설계되어있다. 포럼의관리자는사용자들간의거래에일정한수수료율을사전에지정할수있으며, 이를통해일정부분의코인수익을회수할수있다. 11. 이더소셜및그기반의코인도블록체인을활용하기때문에포럼외부와의입출금시블록체인채굴자들을위한수수료가발생하며, 이는채굴자들의수익이된다. 12. 수수료율은포럼스스로결정할수있으나, 수수료율이너무낮을경우다른블록체인코인과마찬가지로채굴자들에의해거절되거나많은딜레이를경험하게된다. 이는이더소셜의회사가관여하는바가아니다. 13. 포럼내외의각종이벤트에현금대신응모할수있으며, 인당수령제한을두어일부코인대량보유자의횡포를막을수도있다. 14. 특히추천등의사용자액션에대한리워드로이더소셜혹은토큰을사용을권장하고있으며, 실질적인컨텐츠생산자가수익을발생할수있도록하는것을목적으로하고있다. 15. 작은포럼의자체코인개발은블록체인의기술뿐만아니라채굴에의한검증과정에어려움이있을수있으므로, 이더소셜상의토큰발행을권장한다. 게임등보다다양한포럼으로의확장기능 이더소셜은특히컨텐츠리워드형포럼에우선적용할수있게설계되었으며, 향후게임포럼과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적용하기위한모듈을지속적으로 확장해갈예정이다. 17
1. 외부광고를이더소셜혹은이더소셜을기반으로한토큰으로직접구입하게할수있다. 2. 이러한광고리워드를컨텐츠생산자에게제공할수있다. 3. 1 인당추천이나기부에제한을두는기능을제공하여, 보다민주적인투표가가능하도록도울수있다. 4. 블로그와포럼내의포럼모두에같은리워드가가능하도록제공한다. ( 심지어포럼외부의블로그에도리워드전송이가능하다. 이경우해당블로그는이더소셜지갑을가지고있어야한다.) 5. 코인보유량의순위별노출, 추천등의기능을제공하지만, 이를생산자가직접확인할수없게하는것을권장한다. ( 포럼운영자의권한으로보유코인을노출할수있고, 특정코인이상의회원을대상으로마케팅이나컨텐츠제공도가능하도록지원한다.) 하지만코인자체가외부로의전송이허용되는한, 보안상의이유로가급적노출되지않도록해야한다. 실제적용을위해필요한 API 들 포럼에서핵심적인사항들의기능을정의하고, 해당모듈의구현방식을설명한다. 코인을실제소프트웨어에적용하기위해서는기본적으로지갑을각회원에배분하는시스템을보유해야한다. 이러한장벽은보안을시작으로여러가지기존거래소들이안고있던어려움과같아진다. 코인이비록저작권을보호하고유통시키도록설계되었더라도, 그사용자가지갑을프로그래밍해야한다면, 어차피사용할수없는개념만존재하게된다. 이더소셜은이러한근본적인문제를해결하기위해서, 응용소프트웨어가지갑과코인을컨트롤하는부분에대해추가적인 API 를제공함으로써솔루션을제공한다. 초기 API 는기본적으로포럼에한정되며, 이후블로그와게임아이템거래를활용하기위한 API 가지속적으로추가될예정이다. 기본적으로필요한 API 리스트들 1. 락인 18
o 정의 : 락인의기능은사용자의코인을특정기간동안혹은특정이벤트가발생하는시점까지상태변화를고정하는것을뜻한다. o 이는기본적으로거래등의이후의행동을보장하거나, 에스크로기능을제공하기위해서설정된다. o 대부분의락인은사용자가스스로선택한액션에의해이루어지지만, 일부는시스템이자동으로부여한다. o 사용자지정락인의종류 : 거래를위한준비, 경매, 취소가가능한전송 o 시스템지정의락인 : 계정의블록상태, 거래승인에대한준비 o 락인해제기법 2. 코인의생성 ( 포럼에서사용자에게배포하는행위 ) o 정의 : 실제코인이생성되는것이아니라, 포럼내부보유분이회원에게배포되는행위 o 기본적으로포럼내부의마일리지시스템이나포인트와결합하여지급됨. o 이벤트참여, 댓글, 추천등을통해지속적으로배포할수있도록한다. o 배포하는 API 에는 " 악용 " 의소지가가장많다. 이는기능적인해킹이외에회원가입의반복, 추천의도움등이지속적으로발생한다. 만약 API 적용에적절한캡을생성하지못할경우, 매우치명적인문제를야기하고, 밤새보유코인이증발하고, 포럼내인플레이션이급증할수있음을명심해야한다. o 수동배포를지원한다. 코인의자동배포가가능하지만, 수동배포를통해전체적인총량을관리해야한다. 3. 일방적인제공 19
o 정의 : 사용자가다른사용자혹은객체 ( 기업회원등 ) 에게코인을포럼내에서전송하는행위 o 유료추천이나이벤트응모, 기부등으로활용한다. o 거래로보이지만일방적인제공으로처리하는경우는추후확정되지않은약속 ( 언젠가소설이발간되면받기로하는등의 ), 공개등받을수없는것들은일방적인제공으로처리한다. o 일방적인제공은지갑을통해외부로빠져나가는 지갑출금 과구별된다. 4. 쌍방거래 o 정의 : 사용자간에코인을포함하여거래하는행위 o 포럼은거래소가아니므로, 자주발생하지는않지만중고거래나디지털컨텐츠거래로작용할수있다. o 매우한정적인 API 가제공될예정이다. 이부분을광범위하게사용하기위해서는보다수준높은프로그래머와함께개발을진행하길권장한다. 기본제공 API 는이런상업적목적전체를포함하지않으며, 이러한상업적사용은보다광범위한보안적이슈와책임소재를포함한다. 기본 API 는서비스자체를보증하지않으며, 이러한부분은각포럼의책임하에추가적인프로그램작업을해야한다. 5. 지갑입출금주소의생성 o 정의 : 개별사용자의코인을받기위한포럼의지갑주소생성및관리 o 코인의지갑은비록 " 토큰 " 형태라하더라도개인지갑을생성하고관리할수있다. 하지만포럼회원이지갑을굳이가지고있을필요도없으며, 이는불필요한낭비에가깝다. 포럼은각회원별입출금이가능한지갑의주소를생성하고관리해줌으로써, 외부의코인을쉽게받거나보낼수있게해준다. 20
o 입출금과실제내부의보유코인에대한밸런스관리가매우중요하다. 이는별도의 API 가제공되기어려운항목이기도할뿐아니라, 포럼정책에매우밀접한관계가있다. 이러한부분은지갑부분의밸런스를기반으로포럼의다른파트의밸런스를잘맞추거나, 임의의밸런스조정계정을생성하여조정해야한다. o 실제입금과출금을위한블록체인상의문제 ( 현재승인의단계, 블록체인내부거래정보의열람 ) 는가급적이더소셜에서제공하거나, 외부개발자들의탐색툴을활용하도록한다. 보상형컨텐츠포럼의개발계획 현재포럼의일반적형태 1. 땡글은토론이중심이되는포럼의형태이다. 따라서본문의컨텐츠생산에따른부담이적고, 댓글이나다른사용자의참여로보다좋은컨텐츠가완성된다. 하나의컨텐츠는생산이후토론과검증, 각진영별입장에따라의견이갈리고, 이모든과정전체가좋은정보와컨텐츠가된다. o 게시판형태이므로, 컨텐츠는작성자가아니라포럼에종속되며별다른수익이제공되진않는다. o 필연적으로지지와비난, 검증을거친다. o 유명한필자라하더라도, 필자중심의검색보다는일반적인추천된게시글에의지한다. o 게시판은평준화되어있으므로, 지속적인관리가필요하다. 평등한포럼이꼭좋은것은아니다. 다양한신규진입자와부적절한게시글의관리가필수적이다. 2. 개인의블로그형태의포럼. 개인의창작물제작이가능하고, 블로그를장기연재할수있으므로높은수준의컨텐츠제작및제공에유리하다. 다만자신을많이홍보및노출시켜야하는데어려움이있어부익부빈익빈현상이 21
가중된다. 개인별서비스이므로광고비나제휴비등의실질적매출이나수익을발생시킬수있다. 이러한동기부여는창작자에게늘큰도움이된다. o 블로그형태는창작자의능력에비례하는문제가있지만, 훨씬훌륭하고다양한연출과표현이가능하다. o 따라서창작에대한노력이많이필요하고, 품질의차이가엄청나게벌어진다. o 광고등의수익모델을다양하게펼칠수있으며, 많은팔로워나이웃을지속적으로확대하여안정적인컨텐츠제공처를확보하고결과적으로수익을증대시킬수있다. o 저작권이분명하다. o 컨텐츠의정리및분류가분명하고쉬운편이다. 개발방향 게시판형태의토론형포럼과블로그의장점을혼합하고, 수입배분과컨텐츠활성화에코인을매개로하여보다적극적으로개입할수있도록한다. 이를위해서일반적인창작자도응용이가능한이더소셜코인의응용소프트웨어 API 를활용한다. 22
1. 게시판의본인의게시물을블로그형태로그룹핑할수있도록한다. o 기본적으로토론과검증이되는게시판, 포럼의형태를유지한다. o 본인의게시물을그룹핑해서블로그화하거나, 링크될수있도록하고, 이를분류하여정리할수있도록한다. o 해당본문의광고나클릭에대한정보를공유할수있도록한다. 2. 코인을활용한 비용지불형추천 과민주적추천을모두허용하고, 직접적인수익이발생할수있도록한다. o 광고비나추천등에이더소셜을활용하여, 창작자에게직접적인보상이지불되도록한다. o 광고주는코인을구매하여보다향상된필터를활용하여충전해둘수있도록한다. o 본문과댓글모두에 " 비용지불형추천 " 을활용하여, 독자가창작자에게보상할수있도록한다. o 추천등에일인당한도설정이가능하도록하여, 필요시민주적순위결정이가능하도록한다. 적극적수익배분 이더소셜을활용할경우, 우리가제작하는포럼에서뿐만아니라, 외부의제휴사이트나개인적인홈페이지에서도우리의지갑을통해광고비를받거나, 기부를받을수있다. 기존컨텐츠를활용해서추가적인수익을만들고자신의블로그를새로운포럼에입점시키는효과를누릴수도있다. 2018 년 4/4 분기신규보상형컨텐츠포럼업데이트를목표로하고있다. 23
이더소셜개발자들을위한보상프로그램 보상프로그램의범위 이더소셜은탄생부터포럼의집단지성을기반으로생성되었으며, 개발진이외에보다광범위한참여자들의기여로탄생되었다. 따라서코인의배포과정서부터이러한개발에참여한개발자, 마케팅도움뿐만아니라, 블록체인및암호화폐의개선과발전에기여한다양한종사자들에대한보상프로그램을포함하고있다. 반드시이더소셜의개선일필요는없으며, 또한땡글이나우리개발을위한깃허브이외의활동을포함한다. 채굴을위한하드웨어혹은관리소프트웨어, 기존코인의실질적인활용을위한제안들을포함하며, 수익의유무와상관없다. 다만이러한보상프로그램은 ICO 를위한신종코인개발은제외하였다. ICO 자체는아직은수익화모델에더가깝기때문이며, 추후변경될가능성은있다. 보상프로그램범위에대한상세한기준은아래와같다. 1. 이더소셜의개발기여자 o 이더소셜의깃허브에직접적인소스의개발, 수정, 안정화작업에기여 o 프로그램이아닌위키의내용에대한추가, 수정보완에기여 o 각국가별언어및정책적개선방향에대한기여 o 이더소셜의실질적활용에대한국내외업무제휴에기여 o 개인기여도평가알고리즘개발에기여 2. 채굴시스템의개선자 o 국내외이더소셜채굴풀개발및유지관리에기여 3. 코인의응용소프트웨어개발자 o 포럼, 소셜네트워크서비스, 게임및 Media 관련이더소셜기반의 DApp 개발에기여 24
o 응용소프트웨어의개발및개선을위한 API 개발에기여 4. 마케팅및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활용하여암호화폐의개발뿐만아니라이미지의개선에힘쓴자 o 질적, 양적컨텐츠를제공하여이더소셜마케팅및활성화에기여 5. 정책의입안혹은방향성에대한고찰에기여한자 6. 새로운개념과가능성에대해기여한자 o 이더소셜의기술적, 활용적확장성에대한기여 보상프로그램운영 이더소셜의도전과제는공정하게기여도를평가하여보상을지급하는것이다. 추가적인기여와보상에대해이더소셜의개발포럼에서지속적으로논의할예정이며, 이러한논의결과는지속적으로반영될예정이다. 세부적인지원플랜은아래와같다. 1. 개인별기부활성화방안 o 컨텐츠제작자혹은프로그래머, 마케팅담당자는이더소셜제작자포럼에등록하고기부를위한익명의계정을생성할수있다. o 이계정은개인정보가노출되지않으며, 이더소셜의주소를내부에포함하고있다. o 이곳에등록된계정에누구라도기부를하게되면, 이더소셜운영진이해당기부액과동일하게추가로기부하게된다. o 물론, 1 인기부의한도가있으며, 한명의과도한기부로인해운영기금이고갈되는것을방지하고, 보다공정한집행이가능하도록조정될예정이다. 25
o 이더소셜이제공하는모듈은기부의안정성을높이고, 해당기부에상당하는액수를추가로제공하여컨텐츠제공자의이익에부합하도록설계되었다. o 기부자에기부액에상응하는혜택을지급하여개인별기부를활성화할예정이다. 2. 투표에의한기여도순위에대한보상플랜 o o 개인기여도에대한보상은사실상객관화가불가능하기때문에정기적혹은비정기적으로투표를진행하여집단지성을반영한순위를공개및보상을진행한다. o o 매월혹은비정기적으로이더소셜홈페이지를통해추천을받아대상리스트를선정한다. o o 선정된인원의실질적인활동및도움내용을공개, 온라인투표를진행한다. 로드맵 * 2017 년 12 월 26 일최초의 ESN 채굴 * 2018 년 01 월 15 일포럼 ' 땡글 ' 회원중선정을통한베타테스트진행 * 2018 년 1 월넷째주포럼 ' 땡글 ' 에코인 5 백만개배정 ( 향후 10 년간진행예정 ) * 2018 년 1 월넷째주 ESN 코인채굴풀오픈 * 2018 년 1 월넷째주 ' 땡글 ' 회원대상일괄코인배포방향공지 ( 기존회원등급과활동지수반영 ) * 2018 년 1 월넷째주이더소셜코인정식런칭 ( 공식출시 ) * 2018 년 02 월 ' 땡글 ' 회원대상추가코인배포 * 2018 년 02 월 ESN 공식백서릴리즈 * 2018 년 03 월 ESN 기반의타포럼공동개발발표 ( 타포럼토큰개발기술지원 ) * 2018 년 04 월외부포럼용 API 공식발표 ( 땡글적용사례등 ) 26
* 2018 년 04 월마이닝컨퍼런스를통한밋업개최 * 2018 년 3/4 분기해외포럼용코인런칭 * 2018 년 3/4 분기해외거래소 ESN 상장 * 2018 년 4/4 분기국내외 2~3 개내외의외부포럼코인출시 * 2018 년 4/4 분기포럼 + 코인의통합운영툴출시 * 2018 년 4/4 분기 " 컨텐츠보상형포럼 " 해외런칭 그밖의이슈들 엉클블록의도입 이더소셜은다음과같은이유로엉클블록을도입한다. 이더소셜은비트코인의 10 분에비해블록생성주기가매우짧다. 이로인해보안성저하라는문제가생기는데그이유는다음과같다. 채굴자 A 가블록을생성했다고가정해보자. A 는블록을생성하고그블록을네트워크에전파한다. 그런데아직 A 의블록이채굴자 B 에도달하지않은그시간에채굴자 B 가블록을생성할수도있다. 이더소셜은블록에블록번호가들어가기때문에채굴자 A 의블록과채굴자 B 의블록은같은블록번호를가지게된다. 이경우비트코인에서는채굴자 A 의블록만인정되고채굴자 B 의블록은버려지게되는데이는채굴자 B 의자원이낭비가되고네트워크보안에도기여를하지못하게되는결과를초래한다. 게다가중앙집중화 (centralization) 이슈도있다 ; 만일채굴자 A 가 30% 의해시파워를, 그리고 B 가 10% 의해시파워를가지고있다면, A 가스테일블록을생산할위험성은매번 70% 가될것이고 ( 왜냐하면다른 30% 의경우에는 A 가마지막블록을만들게되었고, 따라서즉각적으로채굴데이터를가지게되기때문이다 ), 반면 B 는매번 90% 의경우에스테일블록을생산하게될위험성을가지고있다. 따라서만일블록주기가스테일비율이높은것에필요한만큼충분히짧다면, A 는단순히크기가크다라는사실자체만으로훨씬더높은 27
효율성을가지게된다. 이러한두가지효과가결합되어서, 블록주기가짧은블록체인에서는, 높은해시파워점유율을가진단일한풀이채굴과정에대한사실상의통제권을가지게될가능성이매우높아진다. 그래서단순히가장긴체인의블록에만보상을하는것이아니라거의동시에만들어졌지만두번째로만들어진, 해시가약간낮은블록에도채굴보상을지급한다. 하위블록에대해서는삼촌뻘의블록이어서삼촌이라는뜻의엉클블록이라고한다. 이엉클블록도기존보상의 87.5% 를받게되며, 그엉클블록을포함하고있는사촌뻘의블록이나머지 12.5% 를받는다. 하지만전송수수료는엉클블록에주어지지않는다. 이더소셜의엉클블록은최대 7 세대까지만엉클블록의보상을제공한다. 그이유는, 첫째, 무제한으로하게되면무수히많은엉클이기하급수적으로늘어나면서계산이매우복잡해진다. 둘째, 무제한으로엉클보상을하면채굴자들이메인에대해서채굴을하는것이아니라의도적으로엉클블록에서채굴을진행할수있게되기때문이다. 수수료 블록체인에포함되는모든트랜잭션은그트랜잭션을다운로드하고검증하기위해서는컴퓨팅자원이필요하기때문에이를사용하는비용, 전송수수료를지불해야한다. 전송수수료가없다면무수히많은트랜잭션을남발하여컴퓨팅자원이소모되고의미있는전송이제대로이루어지지않는문제점이생기므로전송수수료는반드시필요하다. 마찬가지로 ERC-20 토큰의전송을위해서도토큰전송의남용을방지하기위해전송수수료를지불해야한다. 비트코인채굴에서는전송자가자발적으로수수료를책정하고시장경쟁원리에따라높은수수료부터채굴이가능하게되기때문에수요, 공급의원리에따라수수료와채굴의블록생성이결정된다. 하지만여기에는문제가있는데, 트랜잭션을처리해서블록을만들때이익을극대화하려는채굴자들은항상존재한다는것이다. 그래서다음과같은문제점이발생할수있다. 28
첫째, 블록을생성하려면많은트랜잭션을검증하고블록을생성하는해시를만들어야하는데트랜잭션을검증하는만큼시간이소모되면서블록의생성시기라늦어질확률이커져서채굴자가수익을얻지못할수있다. 그리고늦는만큼다음블록생성준비시간이짧아져블록을생성활확률은더욱낮아진다. 둘째, 채굴자들은검증에시간이적게걸리고수수료수익을극대화할수있는트랜잭션만포함하려한다. 이런이유로합리적인수수료체계가존재하지않는다면이더소셜및 ERC-20 토큰의트랜잭션의전송이제대로이루어지지않는문제점이생길수있다. 통화그리고발행 (Currency and Issuance) 이더소셜네트워크는그안에서자체적으로통용되는, ESN 이라는화폐를가지고있다. ESN 은여러가상자산들간의효율적인교환을가능하게하는매개물의역할을하며, 또한트랜잭션수수료 (transaction fee) 를지불하기위한방법을제공한다. 사용자의편의와향후있을지모르는논쟁을예방하는차원에서, ESN 의각단위에대한명칭은다음과같이미리정해졌다. ( 비트코인명칭과관련하여벌어지는논쟁참조 ) 1: wei 10 12 : szabo 10 15 : finney 10 18 : ESN 위명칭들은, 미화명칭인 달러 와 센트 또는비트코인의 BTC 와 사토시 등의확장개념으로생각하면이해하는데도움이될것이다. 나머지명칭들은, 지금당장은클라이언트에포함시키지않는다화폐발행모델 : 29
이더소셜조직을금전적으로지원하고개발에필요한비용을모아 개발자를위한월급과보상, 그리고여러가지의이더소셜관련영리와 비영리프로젝트를위한투자금으로사용된다. ESN 할당비율 [ 총발행량 100%] = [ 보유물량 35%] + [ 유통물량 65%] ESN 할당비율 유통물량보유물량 나인피니 개발조직 27% 20% 바운티 10% 10% 18% 10% 5% 예비비 법무팀 커뮤니티, 에어드랍 마케팅 이더소셜이외부공개되기이전에확보된초기이더소셜물량은개발조직 (Geminis) 에서보유했으며, 총발행량은 4,900 만 ESN 의규모였다. 이금액은크게보유물량과유통물량으로배분되는데, 보유물량은개발조직내부에서장기적으로보관하는 ESN 이며, 유통물량은적극적으로외부에유통하는물량으로일반사용자들에게유통된다. 보유물량 보유물량은총발행량의 35% 인 1,700 만 ESN 이며, 개발조직을위한비용, 예비비용, 법적비용으로각각사용된다. 개발조직을위한비용이란 ESN 코어및생태계의개발과유지를위한비용으로개발팀이직접적으로활용할 30
수있는부분으로 1,000 만 ESN 이배분되었다. 이는총물량대비 20% 에해당한다. 보유물량중에서예비비는 500 만 ESN 으로, 전체물량의 10% 를차지한다. 예비비용은장기적으로매도하지않은상태로보유할예정이며, 돌발상황이발생할경우사용될수있다. 이외에도법무비용 200 만 ESN 은전체물량의 5% 로법률자문등의비용으로사용될예정이다. 유통물량 유통물량의발행량은전체의 65% 인 3,200 만 ESN 으로, 마케팅, 바운티이벤트등을통해외부에적극적으로유통된다. 마케팅은전체의 18% 인 900 만 ESN 으로 ESN 의적극적광고및홍보등의마케팅비용으로활용된다. 커뮤니티, 에어드랍에는 10% 인 500 만 ESN 이배분되어더욱많은사용자가 ESN 을이용할수있도록한다. 바운티는특정미션을수행하거나개발및디자인등에기여한사용자에게제공하는 ESN 으로, 10% 인 500 만 ESN 이배분되어 ESN 의개발과확산을장려한다. 나인피니에는총물량의 27% 인 1,300 만 ESN 이배분되어이더리움을통해교환이가능하다. 또나인피니는 ESN 의해외진출을위한에이전트역할을수행한다. 초기발행이후의 ESN 발행량 채굴시점이후로최초 1 년간은 18,709,078 ESN, 그이후로는매년총 15,626,576 ESN 을채굴자에게신규발행한다. 이후블록난이도와채굴난이도에따라채굴되는양은점차로감소할수있다. 채굴난이도와전용채굴기의사용여부에따라채굴알고리즘은개발진에의해임의로변경될수있다. 31
커뮤니티, 에어드랍 ( 땡글 ) 의정당성에대해서는다음과같이설명할수있다. 예를들어 10 년간매년일정하게이더소셜을분배하여이더소셜의사용자층을늘리는데기여할수있다. 일정비율은포럼의회원기여도에따라분배되고일정비율은특정이벤트를통해분배될수도있다. 또는타포럼또는사이트에서이더소셜토큰을사용하기위한기본자산으로서필요시에분배를할수도있다. 만일이러한보유금이없다면이더소셜을쉽게얻지못하여이더소셜의사용자층이좁아질수밖에없게된다. 이더소셜개발조직 (Geminis) 의분배 의정당성에대해서는다음과같이설명할수있다. 블록체인의개발및각종 API 개발및유지보수에는많은개발인력, 기획, 마케팅인력이필요하다. 이조직을운용하기위해서는비용이필요하기때문에이비용을충당하기위해개발조직에이더소셜을분배해야한다. 최소 장기보유금 의정당성에대해서는다음과같이설명할수있다. 이장기보유금은최소 1 년간 ( 혹은그이상 ) 시장에유통되는유통량이아니다. 최초 1 년동안채굴보상량은 18,709,078 ESN 으로다른여타암호화폐에비해최초발행량대비채굴량의비율이월등히높다. 하지만최초발행량만을무리하게높인다면널리사용되는암호화폐가되지못하는문제점이생기므로최초발행량을이더리움대비절반이하로낮추면서도또한그비율을너무낮게하지는않는방법으로최소 1 년간유통을금지한다. ** 비교 * 이더리움최초발행량 72,002,436 ETH, 최초 1 년간채굴보상량 15,626,576 ETH * 이더소셜최초발행량 49,922,490 ESN, 최초 1 년간채굴보상량 18,709,078 ESN. 이후 1 년간채굴보상량 15,626,576ESN 정해진양의 ESN 을영구적으로신규발행하는방법은비트코인이겪고있는 부의집중현상 을완화시킬수있다. 또한현재또는미래의참여자들이계속해서이더소셜을시장이아닌채굴을통해얻을수있는기회를제공한다. 또한이더리움보다초기채굴량을늘려 300,000 블록까지는 9 ESN, 그이후로는 5ESN 을채굴보상량으로정한다. 32
채굴중앙집중화 (Mining Centralization) 비트코인채굴방식은, 목표값보다낮은값이나올때까지, 블록헤더에대한 sha256 해싱작업을무한정반복하는것이다. 하지만해당방식에는두가지약점이존재한다. 첫번째는현재채굴참여에대한장벽이매우높아졌다는것이다. 현재채굴은 ASIC 에의해완전히잠식되었다. 이러한 ASIC 채굴기는일반 GPU 채굴기등에비해수천배이상의효율을가지기때문에 GPU 를통한채굴은경쟁력에서밀려효용을잃게되었다. 과거의채굴행위가분권화되어있었다면, 지금은 ASIC 에의한집중화가심화되고있다. 두번째는채굴방식이다. 이전처럼여러지역에서여러참여자가블록생성에참여하는것이아니라, 중앙집중화된채굴풀 (Mining pool) 이제공하는블록헤더 (block header) 에의존하여채굴에참여한다는점이다. 이로인한부작용이상당한데, 현재기준으로는, 3 개채굴풀들이개인들의컴퓨팅파워를인계받아서무려 50% 에육박하는해시를간접적으로통제하고있다. 물론해당풀의점유율이 50% 를넘어가기전에개인들이다른소규모풀들로이동을할수있기때문에, 풀들이마음대로자원을남용할수는없겠지만, 이는여전히큰문제이다. 이더소셜의채굴방식은조금다르다. 각채굴자가상태정보 (the state) 에서무작위의정보를가져와서, 무작위로선택된최근몇개의블록내역을해싱작업하고결과값을내놓는것이다. 이렇게하게되면두가지이점이있다. 첫번째는이더리움계약이모든종류의컴퓨터계산방식을포괄할수있다는점이다. 따라서자연히 ASIC 도모든계산방식에적합하게설계되어야하는데, 이렇게되면결국 ASIC 이라기보다는일종의고성능 CPU 가되는셈이다. 즉현실적으로 ASIC( 주문형전용반도체 ) 자체가무용지물이된다. 두번째로, 채굴자들은작업시전체블록체인을다운받아모든이체내역을검증해야한다는점이다. 이렇게되면중앙집중화된대형풀이필요없게된다. 물론대형풀자체는신규블록생성보상을균일하게참여자들에게배분해주는효과가있긴하지만, 그러한효과는 P2P 형식의풀 (pool) 을통해서도충분히 33
구현이가능하다. 굳이중앙집중형풀 (centralized pool) 방식을사용할필요가없다. 하지만어느시기가오면이더리움채굴전용 ASIC 이나올수도있다. 이시기에 ASIC 이사용하기어려운새로운해시알고리즘을적용하셔분산화된채굴을가능하도록해야한다. 결론 이더소셜은스마트컨트랙트를기반으로하는범용 ERC-20 규약을준수하는토큰매니지먼트툴과각종서비스에손쉽게접목할수있는 API 를제공한다. 이더소셜은매우범용적인프로그래밍언어를통해 블록체인상에스크로나인출한도설정, 금전계약, 등의고급기능 을제공하는어플리케이션들을다양한서비스에서쉽게사용할수있게만드는관리자매니지먼트툴을제공한다. 튜링완전언어를통해이론적으로거의모든형태의이체방식이나어플리케이션을만들어낼수있도록지원한다. 이를통해일선포럼운영자나계정이존재하는모든서비스의관리자가쉽게이런서비스를보편적으로사용할수있게한다. Refernce 1. Bitcoin Whitepaper https://bitcoin.org/bitcoin.pdf 2. Ethereum Whitepaper https://github.com/ethereum/wiki/wiki/white-paper 3. Steem Whitepaper https://steem.io/steemwhitepaper.pdf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