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새로운 기술, 새로운 가능성
미래를 바꿔놓을 기술 이 무엇인 것 같으냐고 묻는다면 어떻게 대답해야 할까요? 답은 한 마치 한 쌍(pair)과도 같은 3D 스캐닝-프린팅 산업이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는 이유입니 가지는 아닐 것이나 그 대표적인 기술로 3D 스캐닝 과 3D 프린팅 을 들 수 있을 것입니 다. 카메라의 등장이 화가의 그림을 대체했듯이, 3D 스캐닝-프린팅은 우리가 사용하는 모 다. 특히 최근 자동차 자동주행기술에 스캐닝 기술이, 자동차부품생산에 프린팅 기술이 적 든 제품의 제작방식을 대체할 수도 있는 획기적인 기술입니다. 이에 따라 각국 정부는 제조 극적으로 도입되고, 예술작품에도 접목돼 수공을 넘어서는 정세함을 선보이면서 이 기술들 업 혁신 정책의 일환으로 3D 스캐닝-프린팅 기술 개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이 이 크게 각광받고 있습니다. 비행기 엔진, 치과용 보철, 건축물은 물론 인공 장기에 이르기 높아진 관심에 부응하여 관련 산업도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특히, 3D 프린팅 기술이 까지, 이제 3D 프린터로 모든 것이 제작 가능합니다. 3D 스캐너를 이용해 물체를 스캐닝한 우리 삶을 어떻게 바꿔놓을지, 지금부터 살펴보려 합니다. 뒤 3D 프린터로 출력하면 실제와 똑같은 형태를 손쉽게 복제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화의 힘 3D프린팅이단순히새로운제작기술이아닌혁신적인기술로받아들여지는이유는바로 디지털화 (digitization) 에있습니다.3D프린팅의디자인은 3DCAD 로이루어지고이디지털파일이인터넷상에유통되어전세계어디에서든3D프린터가있는곳에서균질하게제작될수있습니다.이에따라제조업의주체,생산 유통 소비의방식,산업의구조에근본적인변화가일어날것으로예상됩니다.이는최근미디어산업의변화와도닮아있습니다.콘텐츠의디지털화는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포털과같은디지털미디어를부상시켜사람들의읽고,쓰고,보는방식을바꿔놓았습니다.이와유사하게이제웹상에서물건들은공동디자인되어클라우드 (cloud)1)공장에서생산되고,그핵심가치가생산성대신창조성으로변하면서,제3차산업혁명으로불릴만한거대한지각변동이예견되고있습니다. 1) 클라우드 란 컴퓨팅 서비스 사업자 서버를 구름 모양으로 표시하는 관행에 따라 ' 서비스 사업자의 서버 ' 로 통합니다. 소프트웨어와 데이터를 인터넷과 연결된 중앙컴퓨터에 저장, 인터넷에 접속하기만 하면 언제 어디서든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1 인 제조업 시대, 제작기술보다는 아이디어
제조업에서규모의경제법칙이약해지고창의적인아이디어가중요한요소가되면서제조업벤처창업이활성화되고있습니다.과거에는자금조달,제작,유통문제의복잡함때문에제품발명가의아이디어가실현되기어려웠습니다.하지만이제는공장을짓거나높은비용의외주제작을할필요없이3D프린터를이용해보다저렴하게제조가가능합니다. 이에따라소프트웨어나서비스위주의벤처를넘어제조업도벤처창업이용이한분야로변화하고있습니다.시제품제작비용이40~50배줄어들면서실리콘밸리에서는제조업벤처에대한투자가급증하고있습니다.또한킥스타터(www.kickstarter.com) 와같은크라우드펀딩 (crowdfunding)2)커뮤니티도3d프린팅의도움으로수많은창업자들의사업을지원하고있습니다.3d프린팅은벤처,창업가의창업비용(start-upcost) 을감소시켜제조업의진입장벽을현저히낮추고있습니다. 2) 크라우드 펀딩 은 대중으로부터 자금을 모은다. 는 뜻으로 소셜미디어나 인터넷 등의 매체를 활용해 자금을 모으는 투자 방식을 말합니다. 획일화된 대량생산 방식의 대안, 주문제작 방식의 보편화 대규모 제조공장을 대체하는 클라우드 방식의 온 디맨드 (on-demand)3) 제조시장도 생 겨날 것으로 예상됩니다.3D 프린터 몇 대로 다양한 제품을 한 곳에서 생산할 수 있게 되는 이 새로운 제조모델을 통해, 소비자는 원하는 물건의 디자인을 인터넷 사이트에서 찾아 주 띵기버스 (http://www.thingiverse.com), 큐비파이 (http://cubify.com),3d 웨어하 우스 (https://3dwarehouse.sketchup.com) 는 3D 디자인 콘텐츠를 공유하는 사이트 이며, 쿼키 (http://www.quirky.com) 는 페이스북에서 좋아요 (Like) 가 많은 제품을 매
문제작할수있습니다.이는제조업의물류흐름을변화시킬것이고,지금처럼제품종류별로특화된공장에서생산된제품이물류단계를거쳐전세계주요시장으로배달되는구조가아니라,소비시장에근접한제조설비가국가및도시단위의소비시장을담당하는구조로전환될것입니다.뉴욕,도쿄등주요도심및도시근교에는이미이러한제조설비가등장하고있습니다.현재는취미활동등의용도로실험적으로도입되고있지만,앞으로는소비시장에가까운이점을활용하기위하여기존제조업체도참여하면서폭넓게확산될것으로예측됩니다.개방과공유의제작환경3D프린팅은제조업의주요무대를웹상으로옮겨놓습니다.이미3D프린팅과인터넷을연계한새로운서비스모델들이속속등장하고있습니다. 주채택해3D프린터를통한제작을지원하는공동창조 (Co-creation)커뮤니티입니다. 네덜란드의3D프린팅통합플랫폼사업자인셰이프웨이즈 (http://www.shapeways.com) 는제품디자인,판매,제조,배송을원스탑(one-stop) 으로해결할수있는통합서비스를인터넷을통해제공합니다.제품에대한아이디어만을가진개인도이서비스를이용하면별도의투자비용없이실제제품을소비자에게판매할수있습니다.이러한제작환경에서개인은프로슈머(producer+consumer) 가되어직접제품을제작하는주체인동시에능동적인소비자로서참여하게됩니다. 3) 온 디맨드 는 공급 중심이 아니라 수요가 모든 것을 결정하는 시스템이나 전략 등을 총 칭하는 단어로 정보기술 (IT) 업계에서는 폭넓게 쓰여 왔습니다. 예컨대 수요자가 원하는 동 영상을 마음대로 보는 ' 비디오 온 디맨드 ' 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지적재산권 침해에 대한 우려 3D프린팅산업에장밋빛미래만있는것은아닙니다.디지털파일로무한복제와공유가가능해지면서지적재산권 (intellectualproperty)침해에대한우려도커지고있습니다. 지금까지물리적인형태를가진제품은특허 (patent) 를통해보호되어왔지만,3D프린팅에서는3D설계도면을중심으로한저작권 (copyright)문제가중심이될것으로보입니다.하지만실제적인효용가치를지닌물건을바로찍어낼수있는3d설계도면을저작권만으로보호하는데는한계가있습니다.더욱애매한것은 2차저작물 을둘러싼논쟁입니다.새로운물건을만들기위해저작권이있는기존의디자인파일을편집할때,어디까지가2차저작물이고어디까지가새로운작품인가의경계가매우모호해집니다.지적재산권을보호하는것은창작자의동기부여를위해서중요한일입니다.하지만지나친보호는혁신의자유를침해하는문제를내포하고있습니다.이는3D프린팅의발전역사에서도찾아볼수있습니다.지금개인용3D프린터기술의주류를이루고있는FDM(fused depositionmodeling)4)제조방식의특허가2009년에만료된이후에야 렙랩 (RepRap)프로젝트 와같은오픈소스하드웨어의움직임이활발해졌고,수년이지난지금수백달러대의저렴한개인용3D프린터가보급될수있었습니다.혁신의자유와독점간의갈등에대한적절한균형을찾아가는것이앞으로의과제가될것입니다.
4)3D 프린터의 가장 일반적인 방식으로, 프린팅 재료 ( 대부분 열가소성 수지 ) 에 열을 가한 후, 노즐을 통해 분사하여 층 단위로 쌓아 인쇄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제 3 차 산업혁명, 산업구조 재편을 통한 경제, 사회적 파급효과 18세기말등장한방직기계는섬유산업을기계화하면서제1차산업혁명을가져왔고,20세기초포드사의컨베이어벨트시스템은대량생산의시대를열면서제2차산업혁명을유발했습니다.3D프린팅은제조업의디지털화를통해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mass customization,대량맞춤 ) 의시대를여는제3차산업혁명을가져올것입니다.3D프린팅은생산의패러다임을대량생산에서맞춤형생산으로바꾸고있습니다.지금까지는대규모자본,저렴한노동력,물리적인프라가제조업에서중요한요소였으나,앞으로는창의성,고객편의성,R&D(researchanddevelopment,연구개발)등이더욱중요해질것입니다.3D프린팅은일자리의구조와글로벌산업구도변화에도영향을미칩니다.3D프린팅산업에서는기존의저임금제조업일자리와달리고급인력의수요가증가하여양질의일자리가창출될것입니다.이러한변화는저임금국가에집중된제조업패권이선진국으로회귀할수있는기회가됩니다.해외로나갔던(offshoring)기업이선진국으로다시귀환 (reshoring) 하고새로운하이테크일자리를창출할수있을것으로기대하고있습니다. 이에따라미국,유럽,중국,일본등은정부차원에서3D프린팅산업육성에적극적으로뛰어들고있습니다. 3D 프린팅이 제공하는 기회
3D프린팅은기존제조업에는재도약의기회를,소프트웨어및인터넷서비스산업에는제조업과결합하여수익성을높이는기회를제공할것입니다.그리고파생서비스및의료, 교육,엔터테인먼트등의분야에서새로운시장이발굴되고,창의적아이디어를손쉽게사업화할수있는창업의기회가마련될것입니다.전세계3D프린터제조시장은2020년까지3조원규모로성장할것으로예견되지만,관련파생서비스와3D프린팅으로제작된생산물의재판매시장까지생각한다면그4~5배의시장이생겨날것으로전망됩니다.더군다나3DCAD소프트웨어와디자인공유 판매장터등의파생인터넷사업,그리고3D프린팅을제품생산에활용하는다양한산업에서새로운부가가치를창출할수있도록장려한다면더큰성장의기회가마련될것입니다.이를위한3D프린팅의디자인,제조,판매를아우르는생태계의조성은전체산업의활성화에필수적인요소가됐습니다.이제,오늘의새로운기술은내일의당신의삶을바꾸고새로운가치를창조해낼것입니다. with ARTINPOST
DiemutStrebe<Sugababe>2014OngoingprojectImageCourtesyofARTIN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