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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소득문답2

Transcription:

IB DIPLOMA Extended Essay Korean A1 인간삶의여정을형상화하는배경으로써의길 - 삼포가는길 과 메밀꽃필무렵 에나타나는길의의미에대한비교분석 - School name : Nanjing International School School code : 001127 Name : Yong Hyu Park Candidate number : 001127-022 Words count (without space) : 9186

논문요약!! 여로형소설은인물의삶을평면적구조로서술하여장소의변화, 시간의변화를중심으로소설의구조를형성한다. 메밀꽃필무렵 과 삼포가는길 은단편소설이라는길이의제약을받지만 여로 라는구조를사용하여등장인물들의삶의변화와정신적변화를시도하였다. 따라서본논문은 위의두소설에서 길 이소설의구성, 인물, 주제에어떤영향을미쳤는가 라는질문을중점으로분석하였다.! 메밀꽃필무렵 과 삼포가는길 에서 길 의변화가작품에어떤의미를지니는가를분석하기위해 메밀꽃필무렵 과 삼포가는길 두작품의구성이길의변화에따라서어떻게바뀌는지를살펴보았다. 길 이라는배경이어떻게인물의정신적요소에영향을미쳤는가를분석하기위해 메밀꽃필무렵 에서허생원의낮의현실적인모습과밤의서정적모습을살펴보고두모습의대조를통해변증법적인간성장을묘사해나가는작가의의도를살펴보았다. 삼포가는길 에서는영달과정가그리고영달과백화의관계변화를분석함으로써등장인물들의정신적성장을작품의주제에반영한작가의의도를살펴볼수있었다. 이와같이두작품에서나타난길의의미에대해서분석을하고, 길의작품의흐름을이끌어나가는배경으로서의역활, 인물간의갈등을해결하는상징적배경으로써의역활을살펴봄으로써작품의의도및주제가인간의성장이라는관점을견제하고있다는것을살펴볼수있었다.! 여로가문학에서갖는의미를분석하기위하여두작품의핵심적배경인길이소설의구성, 인물그리고주제에어떠한영향을미쳤는지를살펴보았다. 이러한접근을통해두작품이길을중심으로한여로형소설의구조를채택함으로써 길 에서만남을통한인간의성장을들어내려고한의도였음을알수있었다. Word Counts (without space) : 682

목차 I.!! 서론!!!!!!!!!! 1 II.!! 본론!!!!!!!!!! 2!!! 1. 길의변화에따른소설전개의반영!! 1-1. 메밀꽃필무렵 의구성!!!!!! 2!!!!! 1-2. 삼포가는길 의구성!!!!!!! 3!!! 1.2.1 큰길!!! 1.2.2. 작은길! 2. 성숙의길!! 2-1. 메밀꽃필무렵!!! 2-1-1. 허생원의현실적인낮의모습!!!! 4!!! 2-1-2. 허생원의서정적인밤의모습!!!! 5!!! 2-1-3. 변증법!!!!!!! 5!! 2-2. 삼포가는길!!! 2-2-1. 영달과정가!!!!!!! 6!!! 2-2-2. 영달과백화!!!!!!! 6! 3. 영원한고향을찾아가는길!! 3-1. 메밀꽃필무렵!!!!!!! 7!!!!! 3-2. 삼포가는길!!! 3-2-1. 주인공들의고향상실!!!!! 9!!! 3-2-2. 영원한고향!!!!!!! 10 III.! 결론 11 IV.!! 참고문헌 12

서론! 여로 ( ) 는인간의삶과가장닮아있는구조이다 1. 시작과끝, 만남과헤어짐, 떠남과돌아옴의여정, 그사이에존재하는위기의시간은독자로하여금현재자신의삶을돌아보게하고, 앞으로지향할삶의방향을설정하는데중요한시사점을제공해준다. 또한, 여로는소설속의인물이길을떠나는서사이기에길의변화와함께이어지는플롯이텍스트의의미형성과밀접한관계를맺고있으므로여로를분석하는것은소설의핵심적인내용을파악하는지름길이다. 그러므로여로를분석한다는것은여로형소설의중심을파악함으로써주제를더욱명확히알아볼수있게해주며, 독자로하여금주인공의삶과자신의삶을비교하며자신의삶을탐구하고교훈을얻게한다.! 메밀꽃필무렵 과 삼포가는길, 두소설모두길이의제약을받는단편소설임에도여로라는구조를사용하였다. 여로의구조가소설속인물들의삶을나타내는축소판이라는것을고려해본다면인물들의삶을평면적으로묘사하고그들이길을걸으며얻는경험들을주제로서술하는여로형소설에서아주핵심적인역할을한다볼수있다. 이러한배경인길을중심으로두소설을살펴봄으로써인물들의의식과행동의흐름을명확히알수있고길이라는주된배경이소설의구성, 인물, 그리고주제에영향을미친다는것도알수있다.!! 소설을분석할때는기본적인틀에맞게분석을한다. 하지만기본적인틀안에서변해온장르가아닌규칙과원리에서벗어난하위장르를분석할때기존의틀을사용한다면고유한영역에따른본질적인특징을간과함으로써바르게이해하는것을저해할수있다 2 따라서여로형소설인위두작품을단편소설을해석하는일반적인분석의틀을사용하여접근한다면옳바로이해할수없을것이다. 그러므로 두단편소설의뼈대를형성하는길이라는배경의소설의구성, 인물, 주제에어떤영향을끼쳤는가 라는질문에대한해답은여로형소설의특징을중심으로살펴보는것이타당한접근방법이라고할수있다. 1 채현희, 삼포가는길의중심으로 ( 이화여자대학교석사학위눈문, 2009), p.2 2 이소운, 여로형소설교육의내용연구, 겨레어문학제 39 집 (2007), p.213 1

본론 1 - 길의변화에따른소설전개의반영! 메밀꽃필무렵 과 삼포가는길 은단편소설이지만길의변화에따라서사건이전개되고구성이이뤄지는여로형소설이다. 기본소설의구성은발단, 전개, 위기, 절정그리고결말로 5 가지단계를거친다. 하지만두소설은기본소설의구성과달리위기가없는 4 단계구성을가진다. 인간의인생을정확하게구분한다는것은불가능하다. 그러므로인간의삶을다룬성장소설인여로형소설은기존소설의규칙과원리와는다른구성을가진다. 길의변화에따라바뀌는구성은인물의삶변화와소설전개반영을암시한다. 1.1 메밀꽃필무렵 의구성! 메밀꽃필무렵 의발단은봉평장터에서의일을나타낸다. 장터에서는허생원의생김새가설명되어있고앞으로허생원과조선달이대화장으로가기위해서칠팔십리의밤길을걸으리라는것을암시한다. 또한허생원이여자와의연분이없었다는것을서술하며여자와의인연이생긴다면허생원에게그인연은엄청난큰의미가될것이라는것을암시한다. 대화로가는길이이소설의전개에해당된다. 대화로가는길중에서충줏집에서좁은산길이전개에해당되는부분이다. 충줏집에서허생원이나귀를얼마나아끼는지가서술되어있다. 당나귀의생김새에관한묘사가자세히나와있는있는것으로보아나귀가소설에서중요한역할을하리라는것을알수있다. 대화로가는길의도입부는좁은길로설정이되어있다. 허생원, 동이그리고조선달은길이좁아그들은세로로걷는다. 세로로걷기때문에그들은서로얼굴을마주보며이야기를할수있는공간이없어진다. 그래서좁은길은허생원의사적공간의담론이있는배경이된다. 허생원은자신이가졌던괴의한첫날밤의추억을회상하며서술을한다. 하지만좁은길이넓은길로바뀜으로인해서소설의구성역시전개에서절정으로자연스럽게넘어간다. 넓은길에들어서면서그들은나란히가로로서길을걷는다. 서로대화를나눌수있는공간이형성됨으로인해서동이와허생원은이야기를나눌수있게된다. 허생원은동이와의대화를통해동이가자신의아들일수도있다는가능성을본다. 그다음길은개울로바뀌게된다. 개울은개울을걷는사람이길을개척하여걸어가야한다. 동이는허생원이개울을건너는것을도와주기위해서허생원과함께개울을건넌다. 개울을건너는도중허생원은발을헛디뎌물에빠지게된다. 동이는물에빠진허생원을돕기위해서업는다. 불과몇시간전까지만해도서로서먹서먹하고어색했던관계에있던두사람이업고업히는사이가된다. 업힌다는것은두사람이하나가되는것을뜻하고서로를이해하고공감을할때비로서할수있는행동이다. 허생원은이때까지인생을살아오면서의지할곳이라고는자신의분신인나귀뿐이였다. 하지만이러한허생원에게의지할곳이한곳이더생겼다는것은엄청난큰의미를지닌다. 2

1.2 삼포가는길 의구성! 1-2 - 1 : 큰길! 삼포가는길 에서발단의배경이되는큰길은소설의시대적배경인 1970 년대산업화시대를명확히설명해주며이사화의냉정함을자세히나타낸다. 소설의도입부에서영달이혼자서있는곳의배경은다음과같이설명이되어있다. 새벽의겨울바람이매섭게불어왔다. 밝아오는아침햇볕아래헐벗은들판이드러났고, 곳곳에얼어붙은시냇물이나웅덩이가반사되어빛을냈다. 바람소리가먼데서부터몰아쳐서그가섰는창공을베면서지나갔다. 3! 아침햇볕이어둠을밝히는조하이지만왠지따뜻함은느껴지지않는다. 오히려차갑고날카로운바람이몸을얼려버리는듯한느낌을준다. 이런차가운공간에서영달은혼자목적지를상실한채서있다. 영달은 1970 년대산업화시대의전형적인비정규직노동자로서술된다. 이런영달이목적지를상실하고혼자서살을베어버릴것같은바람을맞고있는배경은이시대의뿌리뽑히고고향을상실한노동자들의모습을자세히묘사하고이들을대하는사회가바람처럼아주차갑고매정하다는것을나타낸다.! 영달과정가가함께동행을하면서작은마을에도착한다. 마을은 기다란철책과철조망이연이어져마을뒤의온들판을둘러싸고있었다 4. 마을의모습에서시대적배경이군사독제시대였으며 1900 초중반이라는것을알수있다. 1-2 - 2 : 작은길! 소설의전개와절정의주된배경이되는작은길로걷게되는이유는눈으로큰길이막혀월출역으로가지못해서할수없이감촌역으로가야하기때문이다. 작은길의주변배경은산업화발달이오기전농경사회의마을의모습을보여준다. 작은길은 소달구지한대쯤지날 5 만큼좁은길이였다. 이길옆의마을은시골마을이며아이들과개가눈밭위에서뛰어놀고있다. 함박눈때문인지작은길의시골마을은포근한느낌을준다. 큰킬의차가움가날카로움대신작은길은아이들이개와함께뛰어노는곳이고포근한곳이다. 이런곳에서는사람들도무정하지않고정을나눈다. 좁은길위에서정가와영달은백화를만나게되고따뜻한좁은길의분위기속에세명은이야기를하며서로의아픔을어루만지며공감대를형성하며순정을나눈다. 3 황석영, 삼포가는길 ( 서울 : 창작과비평사, 2003), p.200 4 Ibid., p.207 5 황석영, op. cit., p.213 3

! 길을걷는인물들의서사적인모습을나타내는 여로 소설이기때문에길위에서모든사건들이일어난다. 각구성이변화할때그들이걷는길역시적절한배경으로바뀜으로써구성전개가매끄럽게진행된다. 2. 성숙의길! 장소는인물의정신과물질의양면을동시에포괄하는삶의공간으로서등장인물의의식과행동을지배한다 6. 그렇기때문에여로소설의주요배경인길이등장인물들의의식과행동을지배하고이러한 길 의모양이바뀐다는것은그들의의식과행동역시바뀐다는것을알수있다. 2.1 메밀꽃필무렵 2.1.1- 허생원의현실적인낮의모습! 허생원의낮의모습은 얼금뱅이왼손잡이이고장돌뱅이 7 이다. 그는돈을벌어생활을하기위해서 5 일장이열리는곳을찾아간다. 허생원의생김새는자신의나귀와똑같이생겼다. 허생원의눈은나귀의 개진개진젖은눈 8 처럼생겼고그의머리털은나귀의 까스러진목뒤털 9 처럼바스러진다. 허생원과나귀는반평생을같이고생하고한주막에서잠을자는동반자이자분신이다 10. 이것은 메밀꽃필무렵 에서허생원과나귀의비중이가장크고똑같이 24 번등장했다는것에서도알수있다. 11 그래서나귀의행동이허생원의행동이고허생원의본능을보여준다. 나귀가암컷을보고욕정을품듯이허생원역시충줏집을생각하면괜히얼굴이붉어지고창피해진다. 또한각다귀들이허생원의나귀가발정이나서날뛴것을이야기할때에는자기이야기를하는것같아나귀의배를가리고얼굴을붉힌다. 낮의허생원의모습은나귀처럼이성보다는본능에사로잡혀있다. 여자를생각하는것만으로도얼굴이붉어지고이성적으로생각을먼저하고행동으로옴기지않고바로본능을따라서행동을취한다. 동이가충줏집에서여자를끼고노는모습을본허생원은자기도모르게화가치밀어올라낯선동이에게화를내고손찌검을하게된다. 6 송준호, 메밀꽃필무렵의상징론적해석 (1996), p.3 7 이효석, op. cit., p.9 8 Ibid., p.12 9 Ibid., p.12 10 강인수, 메밀꽃필무렵의 (1981), p.7 11 Ibid., p.8 4

2.1.2- 허생원의서정적인밤의모습! 달빛이가득한밤길은매우낭만적이고아름답다. 이러한밤길위에서낭만적이고감수성이풍부해지는것은당연하다. 이런풍경속에서허생원은자신이가졌던괴이한추억을회상한다. 허생원은과거에봉평에서최고의일색인성서방네처녀와하룻밤을가진다. 살면서여자와의연분을쌓아본적도없는허생원에게성서방네처녀와의하루밤은한날의추억이상으로자리를잡는다. 그래서그는자신이잊지못하는추억을가지게한달밤의밤길을걸을때마다자신의아름다웠던추억을회상하며추억에잠긴다. 허생원은오늘밤도또그이야기를끄집어내려는것이다. 조선달은친구가된이래귀에못이박히도록들어왔다 12! 밤길에서의허생원의모습은낮의모습과다르다. 낮에는왼손잡이와얼금뱅이인장돌뱅이로겉모습은자신의분신인당나귀의모습과같게나타난다. 또한숫기가없어서여자를보거나생각만해도얼굴이붉어지며욕정이생긴다. 하지만밤에는이러한허생원의단점들이달빛에의해서가려진다. 그의생김새와외모는어두움으로가려지고그의본능적모습은달밤의낭만적인배경으로가려진다. 그리고낮에는여자와의연분을쌓지못했지만밤에서는지역최고의일색인여자와하룻밤을보낸다. 그래서밤의허생원은더욱늠름하며자신감이생긴다. 그의분신인나귀역시낮에는초라하고야단스럽게울지만밤에는우렁차게운다.! 2.1.3 - 변증법! 허생원이보여주는장돌뱅이인생은삶의원형의회복을위한일종의탐색여행과, 의식과무의식의결합을통해자신을찾는과정이다 13. 이것은소설에서변증법으로인해서나타난다. 변증법이란두가지의다른의견이서로대립하여하나의목표로좁혀가는논리법이다. 허생원은다른장은들리지않고봉평군도내의장터인봉평, 장평, 대화, 황성그리고평창이렇게다섯장만을돈다 14. 그리고항상낮과밤을거쳐서한장에서다른장으로이동을한다. 허생원은낮과밤을반복적으로겪으면서자신의다른두모습을하나의모습으로좁혀간다. 변증법으로못생기고숫기가없고본능만을따르는낮의모습에서자신에게엄청난경험을하게한자신의감성적이고낭만적인밤의모습으로변하려고한다. 메밀꽃필무렵 소설안에서는봉평에서대화로가는칠십리의길을나타낸소설이기때문에허생원이어떻게바뀌었는지는모른다. 하지만그가동이를그르치고손찌검을하고나서자신의행동을후회하는모습에서허생원이조금씩변화되고있다는것을볼수있다. 12 Ibid., p.14 13 송준호, op. cit., p.4 14 한영환, 메밀꽃필무렵의 (1976), p.4 5

2-2 : 삼포가는길 2-2 - 1 : 영달과정가 내꼴에계집을가로채서는어떡헐작정이었누하고어리석은꼬락서니를모질게책망하는마음도한편에있었다. 15! 영달이정가를처음만났을때정가의험한말투때문에적대적인태세를취한다. 하지만정가가악의로그런말투로말한것이아니라그의원래말투가거칠다는것을알고는자신의적대적인태도를조금씩바꾸기시작한다. 영달은추운겨울혼자목적지도없는길을걷는것이싫어정가와함께동행하기로한다. 그들이걷는길은피난의길이고도피의길이다. 길을걷는자들은영달과정가와같이산업화사회의부적응자들이며그사회에서벗어나고자하는사람들이다. 이러한사회의척박함과냉정함을보여주는길을같이걷는사람들사이에순정이생겨나고정이오가는것은당연하다. 왜냐하면이렇게험한환경속에선의지하려는생각이커지고서로가비슷한문제를가지고있어서공감을더잘할수있기때문이다. 그래서영달과정달은서로의속이야기를꺼낸다. 정가는자신이갖출소한사람이라는것을밝히고영달은자신이예전에사랑하였던 옥자 에관해서말한다. 이들이서로를위하고정이생겼다는것은영달이정가에게새끼줄을건내줄때알수있다. 그가반으로끊은새끼줄을정씨에게도권했다 16 인성이몰락한시대의전형적인인물인영달이다른사람을걱정하고생각을하여자기가다쓸수있었던새끼줄을반으로잘라정가에게나누어준다. 이들은비록 1970 년대의전형적인인물들이지만그들은함께길을걸으면서성숙해지고타락한인성을다시정화한다. 2-2 - 2 : 영달과백화! 영달과백화의첫만남역시적대적인관계로시작한다. 서울식당에서도망나온백화를영달과정가는그녀를돌려보내고돈만원을받을생각을한다. 하지만그들은같은 뜨내기 신세라는것을알고난뒤감천역까지동행한다. 사회의척박함을보여주는길위에서같은처지의사람을만난백화는 걸을수록말이많아졌고, 걸음은자꾸쳐졌다. 17 그이유는서로의처지를너무나도잘이해를하기때문에처음만난사람이지만정이가고오래된친구처럼친근함을느낀다. 하지만백화는자신의본명은가르쳐주지않는다. 백화의본명은그녀의순수한본성과고향을나타내는상징적의미를뛴다. 그러나 15 이효석, op. cit., p.11 16 황석영, op. cit., p.213 17 황석영, op. cit., p.216 6

백화의직업은순수와는상반되는직업이라자신의본명을밝히는것을창피해하고부끄러워한다. 또한고향을상실하게만들고사람들의인성조차몰락시킨사회에서자신의순수함을들어냈다간자기이단하나의순정마저더럽히게되는것이다. 그러므로백화는자신의본명을가르쳐주지않는다. 세사람은눈길위에서젖은발을말리러폐가에들어가불을땐다. 불은따뜻한온기로사람을감싸는존재이고사람들은한곳으로가깝게모이게만드는존재이다. 불은고향에서느끼는사람들의따뜻한정을나타낸다. 이런불을쬐고있으면자신이과거에나눴던정을회상하게되고나누게된다. 백화는자신이작부생활을하면서순수한사랑을했던때를회상하고이야기한다. 백화의순정을들은영달은백화가발목을삐었을때그녀를업는다. 영달이백화를업는행동을통해두사람의마음의합일이나타난다. 전혀모르던두사람업는행동으로하나가되면서그들은내면의아픔에대해진정으로이해하게되고연민과사랑의감정을품게된다. 그래서영달은자신이악착같이번돈을백화에게쥐어주고백화역시그녀의본명을가르쳐준다. 3 - 영원한고향을찾아가는길! 고향이란사람이태어나서자란곳을일컷는장소이다. 사람의인생이처음으로출발하는시발점이기때문에고향이란항상마음깊은곳에간직된다. 고향을형성하는집역시고향못지않은의미를지닌다. 사람의삶은집을통해서시작되며, 집을통해서세계를경험하고, 집의부모와형제들과의관계를통해서인간관계의시작을이루는경험을한다. 집은인간의육체와영혼이모성적인푸근함과안정감, 혹은은식처를삼을수있는공간이된다. 18 3-1 - 메밀꽃필무렵!! 허생원이자신의실존적인고향을부정하고자신의내면의세계에공간적그리고시간적인상상의노스텔지아가자리잡는다 19. 허생원의상상의노스텔지아는바로자신의일생에서처음으로여자와인연을맺은봉평이다. 인간의삶에있어서크든작든이전의삶의양상과다른새로운변형을위한의식이나정신적. 육체적행위는그것이끝났을때죽음과탄생에버금가는의미를갖게된다 20. 생전에여자와의연분이없었던허생원에게읍내제일가는일색과의하루밤은그의이전삶의양상과다른새로운변형을가져다주기에는충분한사건이였다. 성서방네처녀와의하루밤이지나고나서봉평물방앗간은허생원에게탄생의의미를지닌공간이되어버렸다. 그러므로봉평은허생원에게제 2 의고향이되었고그의상상의노스텔지아가되어버렸다. 앞에서언급했다시피장소는등장인물의행동과의식을지배한다. 허생원에게탄생의의미가되어버린봉평은허생원의의식과행동을지배한다. 그래서자신의실존적인고향도번번히찾아가지않는허생원이봉평장은이십년간의장돌뱅이인생에서빼먹은적이드물게매번찾아갔다. 18 최유연, 1970 년대소설에나타나는 집 의상징성연구 (1997), p.8 19 송준호, op. cit., p.3 20 Ibid., p.3 7

또한성서방네처녀와의기이한인연을가진날의주변환경, 달밤과메밀꽃이피여있는들이있는곳에가면자기도모르게가슴이뛰고그날밤을회상한다.! 등불들이어둠속에깜박거릴무렵이면늘당하는것이건만허생원은변치않고언제든지가슴이뛰놀았다 21. 그때부터봉평이마음에든것이반평생을두고다니게되었네. 평생인들잊을수있겠나." 22 허생원은걷기가힘들어장돌뱅이생활을그만두고식구들을불러서정착을하겠다고한다. 장돌뱅이생활을그만두고정착을하는것은허생원의이상이다. 허생원이젊었을때에는돈이넉넉히있어서한곳에정착을하고삶을살수있었다. 하지만투전으로인해서돈을잃고장돌뱅이생활을시작했다. 자신이한때편한삶을살았던것을회상하고그리워하는것은당연한것이다. 그러나늘그막바지까지장돌뱅이로지내기도힘드는노릇아닌가? 난가을까지만하구이생애와두하직하려네. 대화쯤에조그만전방이나하나벌이구식구들을부르겠어. 사시장천뚜벅뚜벅걷기란여간이래야지." 23! 허생원이말한식구는그의친식구들은아니다. 실존적인고향을부정하고찾아가지도않는허생원이실존적인고향에살고있는자신의가족들을자신의집으로불러와함께산다는것은희박하다. 허생원이말한식구는자신의제 2 의고향의식구이다. 밤마다성서방네처녀와의인연을되돌아보는것과매번봉평으로찾아오는이유는그녀를다시한번만나보고싶은마음때문이다.! " 옛처녀나만나면같이나살까. 난거꾸러질때까지이길걷고저달볼테야." 24 허생원이말한식구가성서방네처녀인것을증명한다. 하지만평생밤길을걷고달을볼것이라는허생원의다짐또한보인다. 하지만그가이러한다짐을다지는것은자신이이때까지걸어왔고현제걷고있는길이 아름다운강산이고그에게그리운고향 25 이기때문이아니라기이한인연을함께한성서방네처녀를다시한번만나고싶어서 21 이효석, op. cit., p.13 22 Ibid., p.14 23 이효석, op. cit, p.14 24 Ibid., p.14 25 Ibid., p.13 8

이다. 그러므로허생원은군내를돌아다니면서이십년동안봉평장을찾아왔던것이다. 또한그녀를다시한번만나고싶은마음에그녀와연을맺었던날과같은밤이오면그날을자연적으로회상하게되는것이고마음이뛰게되는것이다. 허생원의인생의목표인성서방네처녀를허생원이만나게된다면그는길위에올라가지않을것이다. 그러므로허생원의이상은성서방네처녀와함께정착된삶을사는것이다. 이것은허생원에게영원한고향이고이영원한고향으로가기위해서허생원은힘든길을오늘도내일도걷는다. 3-2 : 삼포가는길 3-2 - 1 : 주인공들의고향상실! 삼포가는길 에서의주인공들은다고향을잃은사람들이고뿌리뽑힌자들이다. 영달은새벽겨울에목적지를잃은체어디로갈지궁리를하고있다. 농경사회에서는추수가끝나면다음봄이올때까지농민들은집에서쉰다. 하지만산업화때문에서집을잃어버린노동자들은겨울철공사가끝나도갈곳이없어다른공사장을찾아해맨다. 정가역시영달과다름없는과한산업화의피해자이다. 똑같이비인간적대우를받는두사람이지만정가는영달보단자신감이있고긍적적이다. 그이유는정가는돌아갈고향이존재하기때문이다. 정가의고향은 비옥한땅은남아돌아가구, 고기두얼마든지잡을수있는 26 이시대의유토피아같은장소다. 그저고향, 정신적인치유를받을수있는곳이존재한다는이유만으로사람의분위기가달라지고사람을대하는태도도다르다. 하지만정가가십년동안감옥에있는동안삼포는공사판으로변한다. 푸르른바다와자연은시맨트로막히고관광호텔건설현장으로바뀐다. 이사실을들은정가는낙담을하게되고영달과마찬가지로목적지와방향감을상실한다. 두주인공들과다르게백화는고향자체를상실하지않는다. 그래서백화는 밤마다내일아침엔고향으로출발하리라작정한다. 27 하지만그녀는마음만먹고막상실천하지않는다. 백화의소외극복과고향회복의노력은물리적고향으로의회귀보다는병사와의순수한사랑에서추구된다. 28 하지만이러한노력에도불구하고백화가고향으로돌아가는것은불가능하다. 그이유는백화가한병사만을사랑한것이아니라여덞병사를사랑하며하루밤만을같이보냈기때문이다. 이처럼백화는한곳에머물지못하고여러군데를돌아다니게되는것이며그래서 부대근처를전전하며여러고장을흘러다니게 되는것이다. 쳇, 며칠이나견디나... 뭐라구? 26 황석영, op. cit., p.207 27 Ibid., p.216 28 최유연, op. cit., p.14 9

3-2 - 2 : 영원한고향 아뇨, 백화란여자말요. 저런애들... 한사날두시골생활못배겨나요. 29! 삼포가는길 에서명확하게고향을잃은사람으로나타나는인물은정가한명뿐이다. 하지만영달과백화역시고향을상실하고뿌리뽑힌자로여겨진다. 왜냐하면 삼초가는길 에서의고향은사람의육신과정신이쉴수있는공간이아닌사람의순정과사람과사람사이의정을나타내기때문이다. 영달이백화에게 우리두의리가있는사람들이다 30 라고말한다. 지나친산업화로인해사람의인성이파괴된시대의전형적인인물인영달이두번이나의리가있다고말하는이유는그시대의사람들은아직정이있고의리가있지만그들이처한사회가그들로부터물질적가치만을중요히여기게만들었다는것을나타내기위해서이다. 그래서그들의영원한고향은삼포처럼돌아갈실존의장소가아니라영달이정가의신발에새끼줄을감아주는것처럼, 영달이백화를업는것처럼, 영달이백화에게자신이목숨같이번돈을쥐어주는것처럼그리고백화가영달과정가에게본명을가르쳐주는것처럼불안정하고타락한사회속에서따뜻한인정을배풀고서로를이해하는것이다. 29 황석영, op. cit., p.224 30 황석영, op. cit., p.215 10

결론! 소설 메밀꽃필무렵 의길은허생원의잊을수없는하룻밤을회상시키는사적공간의길이고그를시인으로만드는낭만적인길이다. 그반면 삼포가는길 에서의길은세사람이각각그시대의전형적인사람으로나타나고있다는점에서공적담론의길이고산업화때문에인성이몰락한무정한사회에서도망쳐나온사람들이걷는도피의길이다. 이렇듯두소설은공통점이없어보이지만, 두길모두정을느끼게하고정을찾아가는길이라는점에서공통성을가지고있다. 허생원은낯설고적대적인관계에있던동이와함께길을걸으면서정을나누고대화를나누며결국동이에게업힌다. 그리고그는자신과진한정을나눈인연을찾기위해서순환적인길을걷는다. 이와마찬가지로 삼포가는길 의주인공들도첫만남은적대적이었지만길을걸으면서서로이해하고걱정해주는사이가된다. 또한, 그들이길을걸으면서진정으로찾고자하는것은고도산업화정책탓에사라져버린사람간의따뜻한인정이고순수한순정이다.! 논문을분석하는과정에서풀지못한논점이있었다. 그것은허생원에게진정한영원한고향의의미를분석해내는것이었다. 메밀꽃필무렵 에서허생원이성서방네처녀와기이한하룻밤을보내기전그가밤에대해서어떻게생각을했는지가불분명하다. 그러므로본논문에서분석했다시피성서방네처녀와의만남때문에밤을좋아하게되었고그녀를찾기위해서밤길을걷는다고해석할수있고허생원이그전부터그저 아름다운강산 과 고향 같은낭만적인분위기이밤길을좋아해서밤길을걷는다고해석할수도있다. 따라서이논점은앞으로더욱분석돼야할필요가있다.! 또한 삼포가는길 에서영달이정가처럼고향을상실해버렸는지아니면백화처럼고향이있음에도가질못하는것인지가명확하지않다. 그러므로이것역시위의논점과같이양면적으로분석될수가있다. 그렇기에이부분역시앞으로분석되어야한다. 11

참고문헌 - 강인수 (1981). 메밀꽃필무렵의. - 송준호 (1996). 메밀꽃필무렵의상징론적해석. - 이소운 (2007). 여로형소설교육의내용연구. 겨레어문학제 39집 - 이효석 (1998). 메밀꽃필무렵. 서울 : 소담출판사 - 채현희 (2009). 삼포가는길의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석사학위논문 - 최유연 (1997). 1970년대소설에나타나는 집 의상징성연구. - 황석영 (2003). 삼포가는길. 서울 : 창작과비평사 - 한영환 (1976). 메밀꽃필무렵의.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