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학년도종합설계 중간보고서 ( 스마트폰어플리케이션기반의모바일광고서버시스템 ) 성명 학번 e-mail 전화번호 문승호 200412318 blueivy0118@naver.com 010-2918-6391 양지승 200511337 yjs433@naver.com 010-4703-7342 정훈섭 200611517 delighthun@naver.com 010-8628-5388 담당교수 : 한기준교수님 ( 인 )
목 차 1. 연구개발배경 2. 연구개발목표및분석 3. 시스템설계 4. 시스템구현 5. 향후계획 6. 기대효과 7. 인원편성표 8. 진행일정 부록 A. 관련자료수집 부록 B. 참고문헌
1. 프로젝트계획 1.1 개요 1.1.1 배경및목적 최근무선통신기술과모바일컴퓨팅기술이향상되고사용자들의모바일인터넷사용시간이늘어남에따라, 기업의모바일광고서비스는전통적인미디어광고에비해높은광고마케팅효과를얻게되었다. 이러한모바일광고에있어서가장중요한부분은광고주가원하는특정광고를원하는시간, 원하는장소, 원하는특정대상에게보여줄수있어야한다는것이다. 그러나현재의모바일광고서비스는불특정다수를대상으로하므로사용자에게불필요한광고가대부분이다. 본과제에서개발하는스마트폰어플리케이션기반의모바일광고서버시스템은무선인터넷이지원되는곳이라면언제어디서든지스마트폰어플리케이션사용자에게광고를제공하는것이목표이다. 1.1.2 목표및개발방향 가. 사용자들의현재위치에따른위치기반의모바일광고를제공한다. 나. 스마트폰어플리케이션에탑재가능한위치기반의모바일광고시스템개발한다. 다. 스마트폰어플리케이션개발자들이광고모듈을탑재할수있는 API를제공한다. 라. 어플리케이션개발자가자신의어플리케이션에 API를통한광고서비스를탑재할수있도록한다.
2. 연구개발목표및분석 2.1 목표 위치기반서비스를이용하여모바일컨텐츠에서광고를출력할수있는모바일광고시스템을개발하여광고주로부터의뢰받은광고를해당지역에있는컨텐츠사용자의스마트폰에출력되도록한다. 2.2 관련자료수집 2.2.1 스마트폰용광고서비스의흐름을파악 가. 구글애드워즈 (Google Adwords) - 구글에서제작한광고프로그램으로광고주는구글웹사이트와애드센스에가입한웹사이트들에광고를넣을수있다. 나. 구글애드센스 (Google Adsense) - 광고주를위한애드워즈와대비되는프로그램으로다양한온라인콘텐츠에광고를게재하여개발자나웹사이트소유자가수익을올릴수있다. 다. 아이애드 (I-AD) - 애플사가개발한모바일광고플랫폼으로개발자가올린애플리케이션에애플이직접광고를달아수익을나누는구조로개발자가광고수익의 60% 를가진다. 라. 일본의 TG Ad for iphone - App-Store에서제공되는 iphone용어플리케이션스크린위에광고배너를노출시키는플랫폼이다.
마. LG U+ 의 [U+AD] - 통신사나운영체제 (OS) 에관계없이모든휴대전화사용자에게제공할수있는것이특징이며 KT고객이라도 U+AD를통한광고를볼수있다. - 광고수익의 10% 를 LG U+ 가갖고, 나머지 90% 는앱개발사가갖는다. 2.2.2 위치기반서비스 (LBS, Location-Based Services) 의사용 가. 유무선통신망으로획득한위치정보를통해이용자에게콘텐츠를제공하는서비스를말한다. 나. 인공위성을이용한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위성항법장치 ) 와기지국정보를결합한차세대위치정보서비스는 30~50m 내에서위치추적이가능하다. 다. LBS에는교통관련정보로운전편의정보, 대중교통정보경로탐색및설정등이있으며, 위치추적정보로는위치추적, 개인위치정보, 분실된단말기추적등이있다. 또한생활편의정보로는물류, 전화번호서비스, 지역정보등이있고, 상거래정보로는원하는상품에대한통보기능, 위치기반마케팅 / 광고등의서비스를제공할수있다. 2.3 요구사항분석 2.3.1 요구사항 가. 스마트폰어플리케이션기반의모바일광고서버시스템은크게 4가지로구성된다.
- 웹서버 광고주에게제공하는정보및수주기능 각각의세션연결기능 데이터베이스의입출력을담당하는기능 - 클라이언트 광고를보여주는배너를제작할수있는 API 개발하여어플리케이션개발자에게제공 클라이언트의위치에관련된기능 - 시스템서버 웹서버, 클라이언트, 데이터베이스를연동시켜주는기능 각각의기능들을유기적으로연결시키는기능 - 데이터베이스 위치정보를가지고있는광고를관리나. 웹서버가가져야할기능 - 세션연결을해야함 접속자와세션연결을유지해야함 - 웹페이지를보여줘야함 광고주가입페이지 광고주의광고를수주받는페이지 광고주가자신의광고노출의횟수를확인할수있는페이지 - 데이터베이스와연결을해야함 광고주의변경된정보를저장. 변경. 삭제하는기능다. 클라이언트가가져야할기능
- 기본적으로라이브러리로제공되어야함 - API를통해사용할수있어야함 - 아래의기능들이 API로제공되어야함 배너광고의디스플레이크기를관리하는기능 화면터치이벤트를관리하는기능 광고서버와의세션연결기능 클라이언트의위치를담당하는기능라. 시스템서버가가져야할기능들 - 세션관리 [ 클라이언트, 웹서버 ] - 광고를관리해야함 - 클라이언트의위치를받아오는기능이필요함 - 클라이언트의위치에기반한광고검색기능과광고를전송하는기능이있어야함 - 데이터베이스입출력을관리하는관리자가필요함 - 기타사항으로광고주에게보여줄광고노출내역을관리해야함마. 데이터베이스가가져야할기능 - 서버 [System Server] 의 DataBase Connection Manager와연동 - 각각의사용자의위치와시간에맞는광고를저장 2.2.2 광고의흐름 가. 광고주는웹페이지를통하여광고를요청한다. 나. 서버는광고주의광고위치를기반으로관리하는관리시스템에저장한다.
다. 서버는클라이언트의위치를받아온다. 라. 서버는세션연결된클라이언트들의위치를기반으로한광고를검색 하여제공한다. 3. 시스템설계 3.1 시스템설계 3.1.1 웹서버 가. Session Manager - 세션연결에대한전반적인관리나. Display Manager - 보여지는웹페이지를관리다. Advertiser Manager - 광고주의관리기능을관리라. DatabaseConnection Manager - 데이터베이스입출력을관리
3.1.2 시스템서버 가. Advertisement Manager - 광고의전반을관리나. Session Manager - 웹서버또는클라이언트와의세션연결을관리다. Location Receive Manager - 클라이언트의위치를받아오는기능을관리라. Advertisement Retrieve Manager - 클라이언트위치에기반한광고를검색하는기능을관리마. Advertisement Send Manager - 클라이언트에게광고를전송하는기능을관리바. Statistics Manager - 통계와관련된작업을관리 [ 광고출력회수등 ] 사. Database Connection Manager - 데이터베이스입출력을관리 3.1.3 클라이언트 가. Banner Display Manager - 보여지는배너광고디스플레이를관리나. Event Manager - 발생하는이벤트를관리다. Session Manager - 서버와세션연결을관리
라. Location Report Manager - 클라이언트의위치를관리마. Advertisement Receive Manager - 광고수신을관리 3.2 시스템구성도
3.3 광고화면구성 3.3.1 다이얼로그형 가. 기존의어플리케이션이실행되고있는도중이나, 특정페이지가실행될경우자동으로광고가나타나는형태이다. 나. 위치는어느곳이나가능하다. 클릭할시해당광고페이지로이동한다. 다. 짧은시간안에광고를해야한다는단점이있다. [ 중앙에위치한다이얼로그형광고 ] [ 하단우측에위치한다이얼로그형광고 ] [ 상단오른쪽에위치한다이얼로그형광고 ]
3.3.2 배너형 가. 어플리케이션이실행되고있는동안함께동작하면서페이지의일정부분을할당받아광고를하게된다. 나. 클릭할경우해당광고페이지로이동한다. 장시간광고를노출할수있는장점이있지만, 기존의어플리케이션에방해를줄수있다. [ 하단에위치한배너형광고 ] [ 상단에위치한배너형광고 ] [ 화면회전시에하단에위치한배너형광고 ]
3.4 웹페이지화면구성 3.4.1 초기화면 가. 웹서버의첫번째페이지이다. 나. 공지사항확인및가입안내, 매뉴얼에대한정보를얻을수있다.
3.4.2 회원가입페이지 가. 회원가입을할경우나타나는페이지로광고를하는광고주와그것을사용하는사용자 ( 개발자 ) 로나누어서가입을받는다. 나. 광고주에게는광고에대한세부설정을사용자 ( 개발자 ) 에게는개인정보등을받는다.
3.4.3 광고노출확인페이지 가. 광고주는자신의광고가얼마나노출되었는지를확인할수있다. 나. 사용자 ( 개발자 ) 는자신의광고수익금등을확인해볼수있다.
4. 시스템구현 4.1 개발환경 4.1.1 운영체제 - Microsoft Windows XP Professional 4.1.2 개발언어 - JAVA, JSP, Android, XML 4.1.3 웹서버 - Tomcat 7.0 4.1.4 클라이언트 - Android 2.2 proyo 4.1.5 데이터베이스 - MySql 5.1
5. 향후계획 5.1 향후계획 5.1.1 웹서버 가. 광고주와사용자에맞는적절한페이지개발나. 보다간단한 UI 제작 5.1.2 시스템서버 가. 웹서버, 클라이언트와연결 나. 위치장소에적절한데이터베이스를연결 5.1.3 클라이언트 가. 광고를나타내는디자인의다양화 나. 위치정보를얻어와시스템서버에전달 5.2 문제점 5.2.1 웹서버 가. 입력받는광고에대한상세정보의범위결정 5.2.2 시스템서버 가. 사용자들을구분하는 API 구현나. 위치정보에해당하는데이터베이스찾는방법다. 노출되는광고들의내역관리방법
5.2.3 클라이언트 가. 광고에적절한광고형태결정하는방법 나. 광고를넣을어플리케이션에영향을최소화방법 5.3 해결방안 5.3.1 웹서버 가. 위치정보와시간정보를통해광고와연결시켜줄수있을정도의정보만입력받는다. (ex. 광고제품의선호지역, 원하는광고시간대 ) 5.3.2 시스템서버 가. 가입할당시사용자들에게개인고유 KEY를제공해서, 사용자들을구분해준다. 나. 등록된광고에정보와클라이언트를통해받아온위치정보와시간정보등을분석해서서로연결시켜준다. 다. 클릭시접근되는 URL을통해사용자의 KEY값을확인해적절하게광고의노출정도를분석한다. 5.3.3 클라이언트 가. 광고주가입력한광고내용에최적의형태를제공해주도록하거나광고주가직접자신의디자인을정할수도있게한다. 나. 실행되고있는어플리케이션에방해되지않는 UI를구현한다.
6. 기대효과 6.1 기술적측면 가. 스마트폰사용자는실시간위치기반의사용자맞춤형광고를제공받을수있다. 나. 무료어플리케이션에서도개발자들에게수익창출의기회를제공함으로서, 스마트폰어플리케이션개발기술의성장을가속화시킬수있다. 다. 스마트폰어플리케이션기술과최신 LBS 기술을접목시킴으로서, 해외관련기술시장진출에서의우의를선점할수있다. 6.2 경제적측면 가. 전단지등의무분별한광고로인한비용과자원을절감할수있다. 나. 광고주는광고효율과부가가치창출이높아질수있다. 다. 새로운광고시장형성에의한고용창출효과를얻을수있다. 6.3 산업적측면 가. 스마트폰어플리케이션기술과최신 LBS 기술로개발되어유비쿼터스환경에서의다양한신산업창출이가능하며, 스마트폰보급의시너지로인한파급효과는클것으로기대된다. 나. 모바일광고시장을활성화시켜수익창출을이룰수있고, 국내외관련비즈니스모델개발을통해국가경쟁력을확보할수있을것으로기대된다.
7. 인원편성표 프로젝트명구분성명소속 ( 직급 ) 수행업무 ( 역할분담 ) 멘토안병익 ( 주 ) 시온 ( 대표이사 ) 프로젝트진행관리 스마트폰어플리케이션기반의모바일광고서버시스템 교수 한기준 컴퓨터공학부 ( 교수 ) 프로젝트실무관리 학생 양지승 컴퓨터공학부 ( 팀원 ) 요구사항및데이터베이스설계및구현 학생 문승호 컴퓨터공학부 ( 팀원 ) 클라이언트설계및구현 학생정훈섭컴퓨터공학부 ( 팀원 ) 서버설계및구현 8. 진행일정 8.1 개발기간 - 2011 년 5 월 1 일 ~ 2011 년 11 월 30 일 8.2 개발일정 프로젝트명 주요활동 관련자료수집 추진일정 5 6 7 8 9 10 11 스마트폰어플리케이션기반의모바일광고서버시스템 요구사항분석시스템설계시스템구현통합및테스트 성능향상방안연구
부록 A. A.1 구글애드워즈 (Google AdWords) A.1.1 개요및원리 가. 예산에관계없이 Google 및 Google 광고네트워크에광고를게재하실수있다. 사용자가광고를클릭할경우만비용을지불하면된다. 나. 광고작성 - 광고를작성하고비즈니스와관련있는단어나구로키워드를선택합니다. 다. Google에광고게재 - 선택하신키워드중하나가 Google에서검색되면해당검색결과옆에광고가표시됩니다. 이렇게하여이미관심이있는사용자를대상으로광고를게재할수있게됩니다. 라. 고객유치 - 사람들은단순히구매를하거나광고주에대해좀더알아볼목적으로광고를클릭할수있습니다. A.1.2 특징 가. 맞춤화된타겟팅 - 이제 Google 검색사용자를대상으로광고를게재할수있습니다. 이미 Google 검색결과에표시되고있는경우에도 Google 및광고네트워크의신규사용자를타겟팅하는데애드워즈의도움을받을수있습니다.
나. 강화된관리기능 - 원하는결과를얻을때까지광고를수정하고예산을조정할수있습니다. 또한다양한형식의광고를게재할수있을뿐만아니라특정언어및지역을타겟으로광고할수있습니다. 다. 측정가능한가치 - 월최소지출이나시간제한규정이없으며 CPC 옵션으로사용자가광고를클릭하는경우에만요금이부과됩니다. 즉예산전체가새로운잠재고객을유도하는데집중됩니다. A.1.3 비용 가. 예산설정 - 애드워즈에는최소지불요건이없으며원하는금액만큼지출할수있습니다. 일일예산은 5,000원으로설정하고광고클릭당최대비용은 100원으로설정하는등원하는대로지정하십시오. 나. 최적화된설정 - 키워드에대한예상트래픽및비용견적을볼수있어키워드선택및예산책정시참고하실수있습니다. 다. 결과에대해서만지불 - 광고가게재될때비용이청구되는것이아니라사용자가광고를클릭해야만비용이청구됩니다. 결제옵션은국가및통화에따라다양합니다.
A.1.4 성공사례 광고목표 : 광고예산내에서신규고객확보 Google을통한신규고객가입율이타검색엔진보다 30% 이상높게나타났으며, 특히컴퓨터, 가전등의카테고리에서는 2005년 4분기매출이전분기대비약 50% 나증가했습니다광고목표 : 글로벌네트워크확대를통한해외시장점유율증가광고집행 5개월후대한항공글로벌사이트의방문자수가약 25% 증가하였고회원가입수역시광고시작전월에비해 90% 나성장하였습니다. 더불어사이트를통한매출도눈에띄게증가하였습니다광고목표 : 해외인지도제고와신규고객유치 Google AdWords 광고는 EC21 사이트의활성화와매출증 가에지속적으로기여했습니다. 결과적으로는저희에게 국제적인성장의기회를제공한셈입니다 A.1.5 광고화면
A.2 구글애드센스 (Google AdSense) A.2.1 개요및원리 가. Google 애드센스는온라인게시자가다음과같은다양한온라인콘텐츠에관련광고를게재하여수익을올릴수있게해주는무료프로그램입니다. 나. 사이트검색결과 - 사이트에맞춤검색엔진을간단히설치하고검색결과페이지에게재되는광고를통해수익을올릴수있다. 다. 웹사이트 - 웹사이트에방문자의관심분야와관련성높은광고가게재되고유효한클릭또는노출이발생하면수익을올릴수있습니다. 라. 모바일웹페이지및어플리케이션 - 이동하면서정보를검색하는모바일이용자에게적절한시점에적절한광고를게재할수있습니다. A.2.2 특징 가. 더욱다양하진분석정보 - 꼭필요한데이터가제공되어실적을더욱정확히이해하고객관적정보에기초해웹사이트운영에대한결정을내릴수있습니다. 나. 관리기능강화 - 더욱다양해지고편리해진관리기능을이용해귀하의브랜드를보호하는작업을한곳에서모두처리할수있습니다.
다. 효율향상 - 새인터페이스에서는더욱쉽고빠르게원하는정보를찾고작업을 처리할수있습니다. A.2.3 비용 가. 수익배분 - 사용자가애드센스광고를클릭함으로써광고게시자는 Google에광고비를지급하고, Google은그렇게적립된광고비를웹사이트제작자와나누어갖는다. A.2.4 성공사례 광고결과 : 그리니치 2000, 애드센스로 2 배의광고수입올려 영국런던의기업가스탠바레트씨는그리니치 2000 이라는모기업산하에있는여러자회사들의웹사이트를총괄하고있습니다. 이회사의사이트는전세계언론및인터넷사용자들의참조사이트로애용되고있습니다. 광고결과 : Google 애드센스를통해안정적인수익창출 와이파인더는광고수익을꾸준히기대할만한수준의영업팀을갖추고있지못하였습니다. 그러나와이파인더의스코트레이퍼회장은현재 Google 애드센스를이용한덕분에와이파인더사이트와관련된광고를게재할수있게되었으며, 그에따라자금유동성이꾸준히개선되고있고직원들도더채용할수있을정도의수익을올리고있다고말합니다
A.2.5 광고화면 A.3 I-AD A.3.1 개요및원리 가. 애플사가개발한모바일광고플랫폼으로개발자가올린애플리케이션에애플이직접광고를달아주는구조이다. 나. 광고작성 - 애플이광고를받아어플리케이션에맞게변경시켜제작한다. 다. 개발자등록 - 개발자가올린애플리케이션에애플이직접광고를달아준다. 라. 고객유치 - 아이폰, 아이팟터치사용자가전세계에 8500만명에이르는강점이있다.
A.3.2 특징 가. 개발사가직접달아주는구조 - 애플리케이션개발자는다른과정없이 I-AD를신청하고애플리케이션을등록하게되면개발사가직접광고를달아준다. 나. 인터렉티브한광고 - 기존모바일광고에서는앱실행시뜨는광고창을클릭할경우예전에는해당광고사이트로넘어갔으나, 아이애드 는앱을종료시키지않고바로전체화면으로광고를보여주며굳이앱을끄지않더라도인터렉티브한광고를볼수있다는점에서큰차이가있어광고에대한거부감을상당히줄여줄수있을것이라고합니다. A.3.3 비용 가. 광고효과 - 아이폰, 아이팟터치사용자가 8500만명에이르며이들은하루평균 30분애플리케이션을사용하며 3분마다광고를하나씩본다면하루 10개의광고를보게되는데, 이점은기존에는없었던새롭고효과적인광고시장이열리는만큼모바일광고시장을흔들수있을정도의큰파급력을가져수있다. 나. 수익분배 - 개발자가광고수익의 60% 를가지게된다.
A.3.4 광고화면 A.4 일본의 TG Ad for IPhone A.4.1 개요및원리 가. 앱스토어에서제공되는 IPhone용어플리케이션스크린위에광고배너를노출시키는플랫폼나. 광고작성 - 게재되는광고는 GIF형식의 320*60 픽셀의배너가적용되는데이형식으로광고를제작하면된다. 추후다양한사이즈를제공할예정이라고한다. 다. 광고노출 - 개발자는배너의레이아웃이나어플리케이션의특정화면위에서만나오게하는노출타이밍등을자유롭게설정할수있다. 라. 광고유치 - 배너를클릭하면기본적으로 Safari를통해서광고페이지로이동하며, 어플리케이션내의특정광고페이지로이동시킬수도있다.
A.3.2 특징 가. 광고노출 - IPhone용어플리케이션스크린위에광고배너를노출시키는것으로, 어플리케이션의 opening 화면이나게임실행중간화면, 검색결과화면등에표시될수있다. A.4.3 수익 가. CPC(Cost Per Click) 방식 - 클릭량에따른과금방식으로수익을얻는다 A.4.4 광고화면
부록 B. 참고문헌 1. 프로젝트제안서 2. 구글애드워즈 http://adwords.google.co.kr/ 3. 구글애드센스 http://www.google.com/adsense/login/ko/ 4. 애플 I-AD http://blog.naver.com/stussy9505?redirect=log&logno=60113054681 5. TG Ad for IPhone http://poom.tistory.com/3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