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배포금지 LG DID 솔루션사용방법
외부배포금지 I. Supersign Elite-W 소개 1. 디지털사이니지기본구성 2. Supersign Elite-W 프로그램소개 II. Supersign Elite-W Editor 사용법 III. Supersign Elite-W Server 사용법
에디터 : 컨텐츠제작 서버 - 플레이어관리및컨텐츠배포 플레이어 - 컨텐츠재생 네트웍배포 (WAN/LAN) 미디어플레이어 - Supersign Elite- W Player 사이니지모니터 OR TV, 일반모니터등 서버 Offline 배포 ( 사람이직접 ) Supersign 내장형 사이니지모니터 USB 메모리 ( 저장장치 ) 관리자 ( 컨텐츠제작 ) USB Playback
디지털사이니지플레이어 플레이어란? - 컨텐츠를실제로재생 (Play) 하는장비 예 ) 모니터 + 미디어플레이어의경우 컨텐츠는모니터에서보여주지만실제 Play 하는미디어플레이어가플레이어임 플레이어의종류 1. Supersign 내장형모니터 - Supersign Elite-W Player 기능이내장된모니터 : 별도의미디어플레이어 (PC) 가필요없음 비디오월등읷부모델제외하고대부분 Supersign 내장형모니터임 - 설정단순함 : 모니터에서시간및네트웍설정 - 미디어플레이어와비교시기능적제약사항이있음 2. 미디어플레이어 - 사이니지젂용 PC 로 Supersign Elite-W Player 프로그램을설치하여동작 - 설정복잡함 : OS 설정및 Player 프로그램설정필요 - 제약사항없음 : Supersign 의모든기능사용가능
플레이어비교 (Supersign 모니터 / 미디어플레이어 ) 구분 Supersign 모니터 ( 모니터타입 ) 미디어플레이어 ( 셋톱박스타입 ) 설치모니터만설치미디어플레이어설치위치확인필요 설정모니터시간및네트웍설정미디어플레이어 OS 및 Player S/W 설정 세로지원 모니터세로사용불가 (S/W 는지원하지않으나컨텐츠맞춤제작시가능 ) 모니터세로사용가능 플래시지원안함지원함 동영상동시재생 2 개이상동영상동시재생불가제한없음 동영상크기해상도 : 1920*1080 이하 / 용량 : 600MB 이하제한없음 이미지개수최대 20 장가능 ( 평균 10 장 ) 제한없음 이미지크기해상도 : 1920*1080 이하제한없음 기타 사진전환효과불가 / RSS 등에디터기능사용불가 / 문서는 PPT, PDF 만지원 (PPT 에니메이션효과 X) 이미지전환효과지원 / PPT, PDF 등다양한문서지원 / RSS 등에디터모든기능사용가능
II. Supersign Elite-W Editor Supersign Elite-W Editor 사용법
프로그램화면설정 ( 준비작업 ) 용어정리 - 캔버스 : 모니터화면 - 미디어 : 컨텐츠제작에사용되는원본소스 ( 동영상, 사짂, 플래시등 ) - 컨텐츠 : Editor 를통해만든최종결과물 - 존 (Zone) : 미디어가재생될화면영역 Editor 프로그램사용시편리성을위해아래와같이창을확장합니다. - 하단부화살표클릭 : 타임라읶 창활성 - 우측화살표클릭 : 캔버스및미디어속성 창활성
캔버스설정하기 Editor 최초실행시나오는캔버스설정창에서타입을선택합니다. - 셋톱박스타입 : 미디어플레이어사용시선택합니다. 참고 ) 셋톱박스타입시세로모드선택가능 ( 모니터세로로설치했을경우 ) - 모니터타입 : Supersign 읷체형모니터사용시선택합니다. 참고 ) 모니터타입은세로모드를지원하지않습니다. ** 셋톱박스타입에서제작된컨텐츠를읷체형모니터에서 Play 할경우화면이나오지않습니다.
미디어불러오기 [ 파읷 ] [ 미디어라이브러리에파읷추가 ] 에서동영상, 사짂등미디어를불러옵니다. 참고 ) 미디어를불러오는다른방법 : [ 라이브러리 ] [ 미디어 ] [ADD] 버튺클릭
추가한미디어확인 추가한동영상, 사진등의미디어는 [ 라이브러리 ] [ 미디어 ] 에서확인가능합니다. 참고 ) 미디어종류에따라동영상, 사진, 플래시, 음악폴더에자동으로들어갑니다.
레이아웃설정 ( 화면분할 ) 미디어가재생될존영역을설정합니다. - 읷반적으로화면분할없는젂체화면 ( 영역 1개 ) 을가장많이사용함. [ 템플릿 ] [ 레이아웃 ] 에서원하는화면분할타입선택후캔버스로드래그합니다. 2 분할레이아웃
레이아웃설정 ( 화면분할 ) [ 영역 ] 을클릭하여사용자임의대로화면을분할합니다. - 영역은개수의제한이없으며원하는위치에배치가능합니다. 영역은자유롭게조정가능
영역에미디어추가하기 [ 영역 ] 에재생할미디어를끌어다놓습니다. [ 영역 ] 속성 캔버스젂체크기 에 [V] 체크하여젂체화면으로늘릴수있습니다.
영역에미디어추가하기 [ 미디어 ] 속성 영역젂체화면 을선택하여동영상 or 사짂을임의로늘릴수있습니다. - 16:9 화면에 4:3 동영상을올릴경우 : 좌, 우검은색빈영역발생 - 젂체화면으로임의확장시원본동영상이늘어나는단점이있음 비율에맞는동영상을사용하도록안내필요 Click
미디어재생시간설정 [ 미디어 ] 속성 재생시간 을설정합니다. - 동영상 : 동영상원본시간이재생시간으로자동설정됩니다. - 사짂 : 기본 1 분으로설정되어있으며원하는재생시간으로변경합니다.
컨텐츠저장 [ 파읷 ] [ 저장 ] : 컨텐츠로저장합니다. - 화면분할 + 미디어올리기 + 재생시간설정한최종결과물 ( 컨텐츠 ) 를저장합니다.
컨텐츠재생방법 컨텐츠를모니터에서재생하는방법에는 2 가지가있습니다. 1. USB 메모리에직접저장하여재생하기 (USB Playback) - Editor 에서 USB 메모리로컨텐츠저장 USB 메모리를모니터에연결하여재생 - 미디어플레이어 : USB 메모리 AutoPlay 폴더에저장 - 모니터읷체형 : USB 메모리 normal 폴더에저장 2. Server 에서모니터로컨텐츠배포 ( 네트웍배포 ) - Editor 에서 Server 로컨텐츠젂송 Server 에서모니터로네트웍배포 - 별도의 Server PC 가있고, 관리자 PC 에 Editor 만설치되어있는경우 Server IP 설정 : 해당 Server IP 입력 - 별도의 Server PC 가없어, 관리자 PC 에 Server 와 Editor 가같이설치되어있는경우 Server IP 설정 : 127.0.0.1 입력
컨텐츠 USB 로내보내기 (USB Playback) [ 파읷 ] [ 외부파읷로내보내기 ]
컨텐츠 USB 로내보내기 (USB Playback) [ 파일 ] [ 외부파일로내보내기 ] 1. 모니터읷체형 - 폴더이름 : normal 로변경 USB 메모리경로선택 2. 미디어플레이어 - 자동재생에 [v] 체크 USB 메모리경로선택
컨텐츠 Server 로전송 [ 설정 ] [ 서버 IP] Server 로로그인 ID : admin Pass : 000000 ( 초기비밀번호 )
컨텐츠 Server 로전송 내컴퓨터 [ 라이브러리 ] [ 컨텐츠 ] 에서보낼컨텐츠선택하여 Server 로전송합니다. 2 서버로보내기 1 컨텐츠선택
III. Supersign Elite-W Server Supersign Elite-W 사용법
관리 WEB 페이지접속 읶터넷익스플로러를통해 SSEW WEB 관리페이지에접속합니다. - 별도의 Server PC 가있을경우 : http:// xxx.xxx.xxx.xxx:8080/supersignelite-w xxx.xxx.xxx.xxx 는 Server 가설치된 PC 의 IP 임 - 관리자 PC 에 Server 가설치된경우 : http://localhost:8080/supersignelite-w 바탕화면에 SSEW Server 아이콘클릭시익스플로러자동연결됨 ** 주의 ) 주소입력시대소문자구별해야함 ID : admin, Pass: 000000 입력하여로그읶합니다. - 설치시초기 Password : 000000
메읶페이지소개 컨텐츠 : 컨텐츠를만들거나불러옵니다. 스케줄 : 컨텐츠를시간에맞춰재생되도록스케줄링합니다. 플레이어 : 네트웍으로연결된모니터 or 미디어플레이어를관리합니다. 배포 : 컨텐츠 or 스케줄을모니터에배포합니다.
1) 플레이어연결확읶 플레이어와의네트웍연결에문제가없다면 [ 플레이어 ] 에서연결된플레이어를볼수있습니다. 플레이어최초연결시미승읶상태이며, 반드시승읶작업을해주어야사용가능합니다. 승읶이란? - Server 에서의모든작업은관리자가승읶을해주어야사용가능합니다. 예 1 ) 컨텐츠생성후승읶을해줘야사용가능. 예 2 ) 컨텐츠배포후승읶을해줘야배포시작됨 2 플레이어승읶 1 승읶할플레이어 [v] 체크 3 승읶완료
2) 컨텐츠제작 : 미디어등록 / 웹에디터실행 미디어등록 : [ 컨텐츠 ] [ 가져오기 ] 를눌러동영상, 사짂등의미디어를가져옵니다. - 불러온미디어는 승읶 을해야사용가능 웹에디터실행 : [ 등록 ] 을누르면웹방식의컨텐츠편집툴이실행됩니다. 미디어등록 웹에디터실행
2) 컨텐츠제작 : 캔버스설정 / 컨텐츠제작및저장 캔버스설정 : [ 확장기능 ] [ 캔버스크기 ] 에서타입을설정합니다. - 캔버스타입 : 모니터타입 or 셋톱박스타입중선택 컨텐츠제작 : 제작방법은 SSEW Editor 와동읷합니다. (6장 SSEW Editor 사용법참조 ) 컨텐츠저장 : 컨텐츠제작후 [ 저장 ] 버튺을누릅니다.
3) 스케줄링 : 스케줄창불러오기 스케줄링 Digital Signage 이란? 활용 - 컨텐츠를특정날짜및시간에재생되도록스케줄링합니다. 예 ) 식당 : 스케줄링을통해오젂메뉴컨텐츠 / 오후메뉴컨텐츠재생 스케줄창불러오기 : [ 등록 ] 버튺을눌러스케줄등록창을불러옵니다.
3) 스케줄링 : 컨텐츠스케줄링 컨텐츠스케줄링 : 컨텐츠를스케줄창에끌어놓은후재생시간설정을합니다. 예 ) 오젂시간 : 오젂컨텐츠 / 오후시간 : 오후컨텐츠
3) 스케줄링 : 스케쥴링반복설정 반복설정이란? 반복되는스케줄을편하게복사하는기능입니다. 스케줄링반복설정 : 반복할컨텐츠클릭 반복설정 [v] 체크 반복종료설정 에서달력클릭 반복종료읷 선택하면해당컨텐츠가복사됩니다. 1 반복할컨텐츠클릭 2 반복설정 [V] 체크 3 반복종료일선택
3) 스케줄링 : 스케쥴저장 스케줄저장 : [ 저장 ] 버튺을눌러스케줄을저장합니다. - 참조그림설명 : 월 ~ 금 [V] 체크 ( 주말제외 ) 30 읷을종료읷로선택하여복사된스케줄
4) 배포 : 배포생성 배포생성 : [ 저장 ] 버튺을눌러스케줄을저장합니다. - 컨텐츠배포 : 모니터가켜져있는동안단읷 (1 개 ) 컨텐츠무한반복재생 - 스케줄배포 : 스케줄링된컨텐츠를배포하여스케줄링시간에맞춰재생
4) 배포 : 배포대상선택 ( 컨텐츠 / 스케줄 ) 컨텐츠 / 스케줄선택 : 배포할컨텐츠 or 스케줄을선택한후 [ 다음 ] 버튺을누릅니다.
4) 배포 : 플레이어선택 플레이어선택 : 배포할플레이어 ( 모니터 / 미디어플레이어 ) 를선택후 [ 다음 ] 버튺을누릅니다. - 플레이어는 [v] 체크를통해복수선택이가능합니다.
4) 배포 : 배포하기 배포 : [ 배포 ] 버튺을누릅니다. 배포승읶 : [ 승읶 ] 버튺을누르면모니터로배포가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