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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본매뉴얼은 뮤직메트로에서제공합니다. 사용설명서

본설명서에대하여 본설명서는제품에대한상세한설명이포함되어있습니다. 하지만개인적인성향이나사용결과물에대한보증부분은포함되어있지않습니다. 본설명서는실물을기준으로정확하게제작되었기때문에제품을개봉과함께주의깊게읽는다면기능을쉽게습득하실수있습니다. SPL(Sound Performance Lab) 은제품의성능개선을위해서예고없이본설명서가변경될수있습니다. 본설명서에대한지적재산권은 SPL의소유이며 SPL 또는 SPL 의등록된디스트리뷰터의허가없이복사또는편집을금합니다. SPL electronics GmbH Sohlweg 80, 41372 Niederkruechten, Germany Phone +49 (0)2163 983 40 Fax +49 (0)2163 983 420 E-Mail: info@spl.info Internet: www.spl.info 본설명서는 SPL의등록된한국디스트리뷰터인 뮤직메트로에서제작하였습니다. Frontliner, Model 2800은 CE 인증제품입니다. Frontliner, Model 2800은한국안전인증제품입니다. 뮤직메트로서울시종로구낙원동낙원상가 317호전화 (02)3675 2030 팩스 (02)545 2037 E-Mail : bz@dawmall.com 웹사이트 : www.musicmetro.co.kr / www.dawmall.com 2

순서 소개 ------------------------------------------------------------------------------------- 4 제품특징 ------------------------------------------------------------------------------- 4 연결 ------------------------------------------------------------------------------------- 5 일반적인권고사항 --------------------------------------------------------------------- 7 연결 / 단자 ---------------------------------------------------------------------------- 7 마이크단자 ---------------------------------------------------------------------- 7 라인단자 ------------------------------------------------------------------------- 7 인서트단자 ----------------------------------------------------------------------- 7 아날로그출력 -------------------------------------------------------------------- 8 A/D 입력 2 ----------------------------------------------------------------------- 8 PLAYBACK 입력 ------------------------------------------------------------------ 8 GND 리프트 ---------------------------------------------------------------------- 8 프리앰프 -------------------------------------------------------------------------------- 9 디에서 --------------------------------------------------------------------------------- 11 인서트 --------------------------------------------------------------------------------- 12 컴프레서 / 리미터 --------------------------------------------------------------------- 12 이퀄라이저 ---------------------------------------------------------------------------- 15 출력단 --------------------------------------------------------------------------------- 18 헤드폰모니터 ------------------------------------------------------------------------ 19 디스플레이 ---------------------------------------------------------------------------- 20 전원공급장치 -------------------------------------------------------------------------- 21 스펙 ----------------------------------------------------------------------------------- 22 블록다이어그램 ---------------------------------------------------------------------- 23 측정 ----------------------------------------------------------------------------------- 24 보증및제품등록 -------------------------------------------------------------------- 26 3

소개 SPL은고품격의특성화된오디오툴을제작하는것으로유명합니다. SPL은하나의제품에서하나의모든작업을끝낸다는철학을가지고있으며, 뛰어난프로세싱퀄리티와더불어빠르고간단한조작에제품의기본적인성격을두고있습니다. 물론음악적으로최고의성능을구현해야합니다. SPL의 Channel One은완벽한채널스트립으로서이미다른제품에서많은인기를얻은프로세싱컨셉을기반으로하고있습니다. 채널스트립은아주복잡한작업을수행할수있는장비로서창조성을발휘한개별적인작업이가능하기때문에목적에맞는효율적인작업이가능합니다. 높은비용을지불하고가수나성우를녹음해야한다면아주빠르게녹음을끝내야만합니다. 이러한경우는일반적인작업에비해시간에쫓겨작업을하기마련입니다. 하지만, 만약기술적으로는준비가되어있지만적당한장비를보유하고있지않은경우, 시간의손실, 비용의증가및작업환경에따른적당한소스의퀄리티를확보하지못할수있습니다. Channel One은이러한모든것을한번에해결할수있는장비로서프로페셔널에서요구되는정확성과기준을가지며, 어떠한손실도없는빠른제작환경을보증합니다. Channel One은마이크, 라인및인스트루먼트입력을지원하는트랜지스터및진공관프리앰프로구성되어있으며, 여기에디에서, 노이즈게이트를포함한컴프레서 / 리미터, 이퀄라이저및헤드폰모니터기능을제공합니다. 제품특징 Channel One은디지털레코딩시스템을사용하여레코딩하는모든환경에절대적으로필요한아웃보드입니다. 아주다양한사운드프로세싱능력을제공하기때문에전체사운드에서미세한보정을적용하는것부터로우파이사운드를만드는것까지활용할수있습니다. 유연함과완벽함을모두갖추고있기때문에순수한레코딩채널로서사용도가능하며, 믹스다운과정에서는한채널에해당하는아웃보드 EQ 또는컴프레서로사용하여하이퀄리티사운드를얻을수도있습니다. 사용자에게가장친숙한형태의컨트롤과뛰어난명료도를모든모듈에서제공하기때문에중요한작업에서의제약이나사용의한계가발생하지않습니다. 빠르고효율적인운용을할수있으므로동작을방해하거나기능에대한거부감이발생하지않습니다. 결과적으로보다작업에충실할수있습니다. 아주뛰어난유연성을제공하는것도장점입니다. 예를들어라인및인스트루먼트, 마이크입력에해당하는 3 개의신호를해당하는기능을사용하여최적화할수있습니다. 쌍삼극관을 2 개의포인트에적용하여하나는앰프전단에사용하고다른하나는앰프후단에체인으로연결하여사용합니다. 결과적으로진공관을통한완벽한시그널프로세스가적용됩니다. 이러한구조는트랜지스터프리앰프단 ( 아주낮은디스토션과낮은노이즈레벨을갖는높은성능구현 ) 과더불어진공관톤을더하여음악적인톤의표현을보다극대화시킬수있게됩니다. 4

제품특징 마이크입력은 Lundahl 입력트랜스포머를옵션으로사용할수있습니다. 입력트랜스포머를사용하여 5 배나향상된마이크레벨을프리앰프로보낼수있기때문에일반적인프리앰프에비해증폭도를낮출수있어보다효과적입니다. 발란스출력역시 Lundahl 출력트랜스포머를장착할수있습니다. 보다따뜻하고꽉찬사운드를얻을수있습니다. 24 Bit/96 khz AD/DA 모듈을옵션으로장착하여곧바로디지털레코딩이가능합니다. AD/DA 컨버터는디지털인서트로도사용할수있습니다. Channel One은추가적인단자를통해하나의소스를완벽하게 AD 변환할수있습니다. 모든신호의상태, 레벨디스플레이, 게인리덕션, 치찰음감지, 클립, 예열상태를전용디스플레이영역을통해확인할수있습니다. PCB의특수한기능으로스타방식의그라운드와이어링이채택되었습니다. 불안정한간섭이발생할수있는그라운드경로를최소화여오디오신호에대한안정성을보다높인설계방식입니다. 결과적으로가장깨끗한사운드를제공하면서전체적인사운드퀄리티가현저히개선되었습니다. 전자파가확산되지않는트랜스포머를장착하였으며, 오차없는전원부구성으로회로에사용되는모든부품에는지극히깨끗한전원이기본적으로사용됩니다. 연결 Channel One을연결하기전에안정된장소에설치를하도록하십시오. 발열이심한장소또는직사광선을직접받는장소에서는사용을피해야하며, 진동, 먼지, 고온, 저온또는다습한장소에서는사용을피해주십시오. 또한트랜스포머, 모터, 파워앰프및디지털프로세서근처에서는사용하지마십시오. 다른아날로그기기와더불어랙에장착하여사용할수있습니다. 단, 워드클럭제너레이터, SMPTE, MIDI 등의장비에는 1U 이상여유를두고장착하십시오. 다음사항을주의해주십시오. 케이스를열지마십시오. 감전의원인이될수있으며, 장비에손상이발생할수있습니다. 숙련된서비스기술자를통해서만수리하거나점검을받으십시오. 케이스내부에이물질이들어간경우는곧바로제품구입처또는 뮤직메트로에문의하십시오. 물이떨어지거나튀기는것을피하고꽃병과같이액체가들어있는물체를제품위에올려놓지마십시오. 감전또는화재를예방하기위해물기가많은지역또는다습한장소에서사용하지마십시오. 뇌우가발생하는경우, 본기기의전원플러그를뽑아두십시오. 장비를이동시킬때는반드시연결된케이블을제거한후옮기십시오. 케이블을잡아당겨커넥터를빼지마십시오. 스위치나놉에힘을가하지마십시오. 부드럽고마른천을사용하여케이스외부를닦아내십시오. 벤젠과같은클리닝용액을사용하여기기의표면을닦아내지마십시오. 제품을이동할경우반드시 19 랙에담아이동하십시오. 특히투어링과정에서는반드시지키십시오. 5

연결 / 후면패널 6

일반적인권고사항 Channel One의하우징은 EMV 방지및고주파간섭을보호할수있는기술이적용되어있습니다. 하지만본기기를어떠한장소에서사용하느냐에따라서마이크신호를다루는앰프에원하지않는노이즈가유입될수있습니다. Channel One을연결하기전에연결하고자하는모든장비의전원을먼저끄십시오. 기기의후면에위치한전압선택스위치를사용하는전압상태로선택해야합니다. 국내판매모델은기본적으로 220V에설정되어있습니다. 언발란스신호의모노플러그를발란스단자에연결하여사용할수있습니다. 이때레벨변화는발생하지않습니다. 8 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연결 / 단자 마이크단자다이나믹, 콘덴서또는진공관마이크를 MIC INPUT 단자에연결할수있습니다. 일부마이크의경우는 48V 스위치를사용하여팬텀전원을공급할수있습니다. 48V 팬텀전원에대해서는 9 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라인단자발란스라인단자는라인레벨장비와연결합니다. 일반적으로라인입력은패치베이와연결하여사용할것을권장합니다. 다양한라인신호소스를아주빠르게선택하고사용할수있습니다. 인서트단자발란스인서트단자 ( 센드및리턴 ) 를통해 Channel One의신호경로에추가적인장비를연결하여사용할수있습니다. 센드단자는디에서후단에위치하게되며, 리턴단자는컴프레서 / 리미터전단에위치하게됩니다. 이단자를사용하여프리앰프신호를센드단자를사용하여보내녹음할수도있습니다. 다른입력신호를 Channel One의컴프레서 / 리미터 /EQ 섹션을통해추가적인프로세싱도가능하게할수있습니다. 7

연결 / 단자 아날로그출력아날로그출력은발란스출력입니다. Lundahl 출력트랜스포머를옵션으로장착할수있습니다. 두개의출력단자는병렬로연결되어있습니다. 하나를언발란스로사용하게되면다른하나도언발란스연결이적용됩니다. 예를들어 1/4 TS 단자를아날로그출력에연결하였다면, XLR 출력단자는언발란스출력으로변경이됩니다. A/D 입력 2 이단자는옵션으로장착할수있는 AD 컨버터의추가입력으로사용할수있습니다. 2 개의서로다른시그널을동시에컨버팅할수있습니다. 만약 AD 입력 2 단자에시그널이연결되지않게되면, Channel One의출력시그널이양쪽채널에모두적용되게됩니다. 최대입력레벨은컨버터의클리핑을방지하기위해 +12 dbu 을초과할수없습니다. +12 dbu는디지털풀스케일레벨인 0 dbfs와동일합니다. PLAYBACK 입력재생입력신호는언발란스입력으로연주되는신호를입력하여헤드폰모니터로곧바로보내도록할수있습니다. 만약모노재생신호를연결할때는반드시좌측단자에연결하십시오. 이경우양쪽채널에서모두들을수있게됩니다. 헤드폰에서한쪽채널만을듣고자하는경우에는오른쪽채널에만연결하십시오. 재생입력에사용되는모든단자는언발란스입니다. GND 리프트 GND 리프트는샷시그라운드에서내부그라운드를분리하는역할을합니다. 만약 Channel One을다른장비와연결하여그라운드전위차가발생한다면, 이스위치를눌러그라운드루프로발생하는험을제거할수있습니다. 8

프리앰프 MICROPHONE GAIN( 마이크게인 ) 마이크게인컨트롤은마이크신호를얼마나증폭할것인지를결정합니다. 증폭값은최대 +65 db입니다. 만약 Lundahl 입력트랜스포머를장착한경우, 추가적으로 +14 db의값을더증가시킬수있습니다. 10 페이지의레벨링부분을참고하십시오. 48 V 팬텀전원스위치 48 V 팬텀전원은 Channel One에내장된프리앰프에서콘덴서마이크에전원을공급하기위한용도로사용됩니다. 정교한구조및다른회로에영향을받지않는구조가채택되어있기때문에어떠한문제도없이요구되는전압을정교하게제공할수있습니다. Channel One 전압은아주정확한 48V를제공하며, 제공되는전류는 14 ma입니다. 모든콘덴서마이크의성능을최대화시킬수있습니다. 경고 : 발란스를지원하는모든마이크, 그라운드프리출력 ( 진공관마이크포함 ) 을가진마이크는팬텀전원을켜야만동작합니다. 다음과정에따라서연결하고사용하십시오. 1. 마이크를 Channel One에연결합니다. 2. 팬텀전원을켭니다. 일반적인작업을진행합니다. 3. 작업이완료된후에는팬텀전원스위치를끄고 30 초이상충분히기다립니 다. 4. Channel One에서마이크를분리합니다. 이것은마이크에충전된전압을완전 히방전시키기위함입니다. 팬텀전원공급은콘덴서마이크에만필요합니다. 다른종류의마이크를사용할때는반드시팬텀스위치를끄십시오. 언발란스마이크의경우에는절대로팬텀전원스위치를켜면안됩니다. 위상반전스위치위상반전기능은마이크신호의극성을변경하데사용됩니다. 이버튼을누르면위상이 180º 반전되게됩니다. 위상반전기능은잘못된위상을가진헤드폰모니터의신호를보정하는데유용하게사용되기도합니다. 가수 / 성우는레코딩하는동안자신의목소리를헤드폰을통해듣게됩니다. 부정확한극성으로인하여마이크가수음되는거리에따라톤이자연스럽지못하게되며, 음색이전혀다르게변할수있습니다. 이러한경우극성을체크하고필요할경우이버튼을눌러보정해줄수있습니다. 9

프리앰프 하이패스필터스위치하이패스필터는저역의간섭을제거하는역할을합니다. 이러한방해요소는프로세싱또는 AD 변환에문제를야기할수도있습니다. 컷오프주파수는 50 Hz로서보컬대역에는영향을미치지않습니다. 롤오프는옥타브당 12 db입니다. INSTRUMENT GAIN( 인스트루먼트게인 ) 인스트루먼트게인컨트롤을사용하여라인및인스트루먼트입력의증폭정도를조정할수있습니다. +5 db에서최대 +42 db 범위내에서조정할수있습니다. 발란스라인입력을사용하는경우약 18 db 정도가감소됨으로아주큰신호의레벨까지처리가가능합니다. 추가적인정보에대해서는레벨링부분을참고하십시오. 레벨링에대하여완벽한프리앰프의레벨링을위해서는가장우선적으로다른모든모듈 ( 디에서, 컴프레서 / 리미터, EQ) 의스위치를꺼야합니다. 그리고출력컨트롤을 0 db로고정시켜야합니다. PPM 출력디스플레이에현재레벨에따라표시가됩니다. 0 에서 + 6 db 범위내에서레벨이움직이는것이가장좋습니다. 이레벨은최적의드라이브레벨및나중에프로세스를더해도충분한헤드룸을확보할수있는보증된레벨입니다. 클립 LED는피크발생을경고하는것입니다. 만약레코딩하는동안클립 LED가점등한다면, 프리앰프의게인을적당히낮추어주어야합니다. INSTR./LINE ON MIC OFF( 인스트루먼트 / 라인 On 마이크 Off 스위치 ) 이버튼은입력소스를선택하기위한용도로사용됩니다. 마이크신호는버튼을누르지않았을때사용할수있습니다. 이버튼을누르면인스트루먼트 / 라인신호를사용할수있습니다. 전면패널의인스트루먼트입력은후면패널에라인신호와함께사용할수없으며, 자동으로선택이됩니다. INSTRUMENT INPUT( 인스트루먼트입력 ) 전면패널의인스트루먼트입력은자체픽업을가진어커스틱기타나일렉트릭기타를연결하기위해설계되었습니다. 이입력은하이임피던스및고증폭을위한설계가적용되어있습니다. 키보드, 샘플러, 드럼머신등과같은라인레벨을지원하는악기를인스트루먼트입력에연결하여 Channel One을통해빠른프로세싱이가능합니다. 어쨌든라인레벨장비의경우는본기기의후면에위치한라인입력을사용하시길바라며, 패치베이를사용하는방법이좋습니다. 라인입력은보다안정적인레벨을제공하며, 패치베이를통해보다유연한라우팅은물론발란스연결을통한간섭을최소화할수있는등보다다양한장점을제공합니다. 10

디에서 ON 첫번째모듈은프리앰프단바로뒤에있는디에서로서치찰음을제거하는역할을합니다. 디에서모듈을활성화하기위한버튼을켜면, 디스플레이영역에위치한 S- Detect LED가치찰음을감지하고그정도에따라점등하게됩니다. 이스위치를끄게되더라도디스플레이에서감지된정도는계속보여지게됩니다. S-REDUCTION S-REDUCTION 컨트롤은얼마나많은치찰음을감쇄시킬것인가를결정합니다. 이프로세싱은전체주파수스펙트럼의레벨과관련이있습니다. 결과적으로많은치찰음을제거하게되면레벨이보다낮아지게됩니다. 치찰음제거로줄어든레벨이다음프로세싱과정으로보내집니다. SPL의 De-Esser 기술정보일반적인컴프레서기술을사용한디에서는약 2 옥타브의주파수밴드에만영향을미치며, 자동다이나믹디에서에필터를적용하여치찰음부분만을감쇄시키게됩니다. 하지만, 스펙트럼전체에는영향을미치지않게됩니다. 이에비하여 SPL은치찰음주파수를자동으로인식하고반전된위상을원래신호에믹스하게됩니다. 이방법은주파수간섭을제거하거나히스노이즈를없애는방법과동일한원리입니다. 이동작방법은고유의음색을어떠한변화없이그대로유지할수있다는강력한장점을제공합니다. 일반적인컴프레서타입에서발생하는발음이꼬이거나비음이추가되는사이드이펙트가전혀발생하지않습니다. 자동차의핸드브레이크를당기는것처럼아주편리한동작도제공됩니다. 감쇄정도는개별적인치찰음의평균값과비교하여적용이됩니다. 디에서기능은전체주파수스펙트럼의평균레벨에비해치찰음노이즈가이레벨을초과했을경우에한하여적용이됩니다. 소리가너무크거나전체사운드에어떠한영향도미치지않을때에는특정치찰음이포함된고유의치찰음이감쇄되지않음을의미합니다. 결국보이스의특성은전혀변하지않게되는것입니다. 추가적인특수한기능으로자동트레숄드기능이포함되어있으며, 이것은입력레벨과별개로동작합니다. 아나운서또는싱어가마이크와의거리를일정하게유지하지않을경우, 프로세싱은미리지정된 S-REDUCTION 값을유지하게됩니다. 입력레벨과상관없이편리한시스템을제공하기때문에마이크의거리에따라치찰음을제거가달라지게됩니다. 11

인서트 INSERT 인서트버튼을눌러이펙터, 이퀄라이저, 컴프레서등과같은외장형장비를추가할수있습니다. 인서트센드 / 리턴루프는 Channel One의후면에서사용할수있습니다. 이신호체인을사용하여보다다양한프로세싱환경을만들수있습니다. 인서트포인트는디에서와컴프레서사이에위치합니다. 이것은 Channel One에서프리앰프단과디에서를조합하여사용하고, 컴프레서 /EQ를별도로조합하여사용할수있도록한것이며, 이방식을사용하면, Channel One을 2 개의독립적인장비로사용이가능하기때문에보다높은유용성을가질수있습니다. 인서트버튼을누르더라도인서트루프가연결되지않았다고해서동작을하지않는것은아닙니다. 사용에최대한유연성을제공하기위해발란스설계를적용되어있기때문에패치베이와연결도편리합니다. 컴프레서 / 리미터 ON On 버튼을눌러컴프레서 / 리미터 / 노이즈게이트모듈을활성화할수있습니다. 사용과동시에게인리덕션디스플레이를통해프로세싱정도를확인할수있습니다. 일반적으로 Channel One의흐름을볼때입력신호는프리앰프와디에서를거치고인서트를거치는동안증가가될수있기때문에, 이후단에컴프레서모듈이위치합니다. Pre Comp. switch 기능을사용하면이퀄라이저모듈이컴프레서 / 리미터전단으로이동하게됩니다. 이기능을통해컴프레서또는리미터를최종단에사용할수있게됩니다. 12

컴프레서 / 리미터 LIMITER( 리미트 ) LIMITER 버튼을눌러컴프레서를리미터모드로전환할수있습니다. 게인리덕션컨트롤은트레숄드를컨트롤하기위한목적으로만사용됩니다. 리미터는피크리미터로동작하지않습니다. 다시말해모든피크를완벽하게차단한다는점을보장하지못한다는것을의미합니다. 결과적으로 2 ~ 4 db 사이의헤드룸을남겨놓고프로세싱을하게됩니다. 피크리미터를사용하게되면, 디스토션의발생을보다빠르게감지할수있다는장점은제공이됩니다. GAIN REDUCTION( 게인리덕션 ) 게인리덕션컨트롤은컴프레션의감도를결정합니다. 시계방향으로돌리면컴프레션은증가하게됩니다. +20 db( 반시계방향 ) 에서 -50 db( 시계방향 ) 범위내에서정도를지정할수있습니다. 컴프레서는일반적으로소프트니 (Soft Knee) 라불리는특성이적용되며, 이것은보다큰음량일때보다낮은컴프레션비율로적은음량이프로세스된다는것을의미합니다. 최소컴프레션은 1:2.5로동작하며, 눈에띄지않는특성을갖도록프로세스되기때문에아주효과적인다이나믹리미트로사용할수있습니다. 컴프레션특성커브는 24 페이지의 1 번그림을통해확인할수있습니다. 컴프레션정도는디스플레이의게인리덕션미터를통해서확인이보다편리합니다. 선택된컴프레션비율은 1.5 db 단위로조정가능합니다. 시그널소스및다이나믹구조에따라달라지지만리덕션값은 4 ~ 8 db 사이에위치해야만, 피크발생의문제점을방지하고레코딩시스템후단에서동작을최적화할수있습니다. NOISE GATE( 노이즈게이트 ) 노이즈게이트는레코딩이일시정지되는동안미세하게발생하는노이즈를게이트를사용하여차단시키는역할을합니다. 시계반대방향으로완전히돌리면노이즈게이트의스위치가꺼지게됩니다. 시계방향으로돌리면노이즈게이트의트레숄드값은증가하게됩니다. 이것은보다높은레벨을선택한다는것을의미합니다. 노이즈게이트의사용범위는 100 db( 완전히반시계방향으로돌렸을때 ) 에서 + 18 db( 완전히시계방향으로돌렸을때 ) 입니다. 결과적으로노이즈게이트는다이나믹레인지영역에서동작하게됩니다. 6 db에이르는히스테리시스는노이즈게이트기능을사용하여완전히안정화시킬수있습니다. 노이즈게이트의중요포인트는노이즈게이트가닫힐때보다열릴때 6 db가높다는것입니다. 노이즈기복이심하게발생하는플러터특성을가는대부분의잡음의유입시보다정확하게열리고닫히는결과를얻을수있기때문에아주깨끗한사운드를확보할수있습니다. 릴리즈타임설정은상황에따라자동적용됩니다. 사용하는프로그램에따라달라지며, 음악적인요소에따라서릴리즈타임이조정되기때문에최적화된열림과닫힘을적용할수있습니다. 13

컴프레서 / 리미터 MAKE-UP( 메이크업게인 ) 메이크업은컴프레션또는리미터적용으로인한레벨리덕션을보상하는데사용됩니다. 디스플레이영역의게인리덕션디스플레이를사용하면, 메이크업게인컨트롤을보다쉽게적용할수있습니다. 최대리덕션값은최고큰톤을기준으로 -9 db입니다. 또한최대 +9 db의레벨까지증가시킬수있습니다. 만약컴프레서 / 리미터가꺼져있는경우, 라우드니스게인으로적용할수있습니다. 컴프레서 / 리미터의기술정보 Channel One에서제공되는컴프레서 / 리머터섹션의시간조정파라미터 ( 어택및릴리즈 ) 는자동으로조정이가능하며, 입력신호의변화상태에따라최적화된값으로스스로조정하게됩니다. 이것은수동으로직접조작하는것에비해서보다뛰어난결과를얻을수있습니다. 목소리및악기의트랜지언트및최종발진상태에따라연속적으로값이변하게되며, 유연하게시간이적용되기때문에수동컨트롤에의해지정된평균값에비해보다유리하기때문에컴프레션적용으로발생할수있는디스토션이나인위적인문제점을해결할수있습니다. 컴프레서를예로들면, 아주빠른프, 트발음은아주느린경우에만부드러운톤으로들리며, 그렇지않은경우에는디스토션으로나타날수있습니다. Channel One 컴프레서 / 리미터는변동이아주빠른넓은규모의레벨을정형화할수있습니다. 긴시간동안의톤역시자동으로긴어택타임을적용하여프로세스하기때문에디스토션을원천적으로방지할수있습니다릴리즈타임은입력신호에따라서다르게컨트롤됩니다. 빠르고변동이심한레벨은짧은시간을갖도록프로세싱됩니다. 이것은오디오에디스토션이발생하지않도록가능한한작은변동폭을갖도록적용되는것입니다. 이러한기술을전체적으로적용하여빠르고정교한컨트롤응답특성을제공하여최적화된컨트롤을적용하기때문에오디오신호에절대디스토션이만들어지지않게됩니다. 결과적으로보다자연스러우면서도명료한사운드를얻을수있게됩니다. Channel One의컴프레서 / 리미터부분의회로에는다른추가된특수한기능을통해최고퀄리티의오디오를확보할수있습니다. 이중 VCA 드라이브에는 2 개의 2181 VCA를채택하였으며하나는정상에다른하나는역상신호에사용됩니다. 이어신호는서로다른앰프를거치게됩니다. 이회로는디스토션을만들고오프셋의문제점을완전히제거합니다. 두신호의차이는안정적으로간섭을제거하는역할을합니다. 이로서결국에는 6 db의증폭률을확보하게됩니다. 추가적으로 VCA는부하로인한안정성도제공합니다. 진공관의포화범위내에서동작의안정성을제공하기때문에오프셋노이즈, 클릭또는팝의발생을억제합니다. 더블 VCA 드라이버회로는전체적으로디스토션값을현저히개선하기때문에보다일반적으로사용되는회로에비해깨끗하고명료한사운드를제공합니다. 보이스및악기에는보다자연스러움과다이나믹한음색을제공합니다. 컴프레서 / 리미터특성은 24 페이지를참고하십시오. 14

이퀄라이저 ON 이버튼을눌러이퀄라이저모듈을켤수있습니다. 일반적으로신호는컴프레서후단의신호를입력받게됩니다. 이퀄라이저의 Pre-Comp 버튼을사용하는경우, 디에서또는인서트에서이퀄라이저로입력을받고컴프레서 / 리미터로보내게됩니다. PRE COMP. Pre Comp 버튼을사용하여컴프레서 / 리미터및이퀄라이저의프로세싱순서를전환할수있습니다. 이버튼이눌러지면이퀄라이저는컴프레서 / 리미터의전단에서동작하게되며, 이버튼을누르지않은경우에순서는변경되지않습니다. Channel One에서이기능을사용하면제반되는문제또는특수한사운드를만들수있는경우에아주유연하게사용할수있습니다. 이퀄라이저를컴프레서 / 리미터의전단에위치할수있는예는다음과같습니다. 악기나보컬에서악센트가너무강조되는경우특정주파수범위내의주파수를 EQ를사용하여우선감쇄시킬수있습니다. 만약이과정으로프로세스를하지않는다면, 컴프레션을보다강력하게걸어야만하며, 후단의이퀄라이저를통해컴프레션된사운드를보다명료하게만들어야합니다. 문제되는주파수는너무부드럽게처리되는새로운문제가만들어지게됩니다. Pre Comp 기능의추가적인응용환경은컴프레서모듈을리미터로사용하여안정적인출력레벨을유지할수있다는것입니다. 만약 EQ를리미터후단에사용하게되면, 출력레벨에 EQ를가한변동된신호에대해서는보증하지못하게됩니다. AIR BAND 이퀄라이저모듈에서고역주파수필터를에어밴드라고부르며, 2 ~ 20 khz 주파수범위내에서프로세싱이가능합니다. 코일캐패시터를사용한벨특성을제공하며, 중심주파수는 17.5 khz 를사용합니다. 최대 +10 db, 최소 -10 db 범위내에서프로세싱을할수있습니다. 에어밴드필터의특성은 24 페이지의그림 2를참고하십시오. 15

이퀄라이저 부드럽고자연스러운전체적인톤의특성, 코일캐패시터필터가가진특성은보컬에서고역주파수범위를지극히증가시킴으로서명료하면서도또렷한사운드를제공합니다. 거친사운드는보다댐핑감을갖는따뜻한사운드특성으로바뀌게됩니다. MID-HI BAND 세미파라메트릭형식의중고역밴드중심주파수를 Mid-Hi Band 컨트롤을사용하여지정할수있습니다. 650 Hz 에서 13.7 khz 범위의주파수를조정할수있으며, 필터는 4.5 옥타브범위로적용이됩니다. 중저역밴드도동일한특성을갖습니다. CUT/BOOST( 중고역 ) 컷 / 부스트컨트롤을사용하여지정된 Mid-Hi 밴드를 +/- 12 db 범위내에서부스트하거나컷할수있습니다. Mid-Hi 필터는비례형 Q 원리를적용하였습니다. 다르게설명하여선택된부스트또는컷에따라대역폭이달라지게됩니다. 부스트나컷값을보다높게설정하면, 대역폭은보다증가하게됩니다. 정확한특성커브에대해서는 25 페이지의그림 3을참고하십시오. 이필터의특성은연속형 Q 필터방식에비해주파수스펙트럼프로세싱면에서보다음악적으로뛰어난특성을갖습니다. 보다많은설정을적용하게되면, 그만큼해당하는주파수범위의명확성은보다정교하게프로세싱이됩니다. 근접된주파수의영향은최소화가됩니다. 이필터구조는인스트루먼트가진악센트주파수특성을선택적으로제거하는것에서부터아주효과적이며, 빠르게제거할수있는기능도제공합니다. LOW BAND 하프파라메트릭저역필터의중심주파수를 Low Band 컨트롤을사용하여지정할수있습니다. 30 Hz 에서 720 Hz 범위의주파수를조정할수있으며, 필터는 4.5 옥타브범위로적용이됩니다. 아주낮은저역에서중역주파수범위내에서사용할수있습니다. Mid High에서사용되는필터와동일한특성을갖습니다. CUT/BOOST( 저역 ) 컷 / 부스트컨트롤을사용하여 Low 밴드를 +/- 14 db 범위내에서부스트하거나컷할수있습니다. Low 필터는비례형 Q 원리를적용하였습니다. 다르게설명하여선택된부스트또는컷에따라대역폭이달라지게됩니다. 부스트나컷값을보다높게설정하면, 대역폭은보다증가하게됩니다. Low Band 필터의대역폭은부스트또는컷되는값에따라달라지지만, Mid-Hi 필터에적용된값보다는높게설정할수없습니다. 대역폭은결과적으로 Mid-Hi 필터에서적용한것에비해최대값으로부스트했을경우좁아지게됩니다. 보다정확한 Low Band 필터의특성커브는 25 페이지의그림 4를참고하십시오. 16

이퀄라이저 Low Band 필터는다양한방법으로사용할수있습니다. 예를들어보컬사운드의펀다멘탈을강조하고, 강조되는저역주파수를컷할수있으며, 베이스기타, 베이스드럼신디사이저를레코딩하거나추후믹스할때보다다양한저역프로세싱이가능합니다. 추천주파수설정 : 프로세스하기위한주파수를아주빠르고정확하게찾는방법은컷 / 부스트컨트롤을최대값에위치시키도록합니다. 다음은해당하는주파수를돌려찾아냅니다. 다음은다시부스트 / 컷컨트롤을사용하여적당한값으로부스트또는컷을적용하는것입니다. 필터를최대값설정에서적용하여작업하는것은주파수의대역폭을가장최소화하여원하는주파수를쉽게찾아프로세싱하기위함입니다. DISTORTION( 디스토션 ) 디스토션컨트롤을사용하여신호에디스토션을적용할수있습니다. 디스토션을적용하지않는상태에서하모닉스를확실하게인지할수있을정도의범위내에서자유롭게조정하여사용할수있습니다. 디스토션단은이퀄라이저의전단에위치하기때문에새롭게만들어진스펙트럼역시 EQ를사용하여프로세스할수있습니다. 디스토션회로는과변조전계효과트랜지스터로구성되어있어진공관과유사한특성을가지면, 순수다이오드방식의디스토션발생장치에비해보다따뜻한사운드를제공합니다. 디스토션모듈을사용함에있어서시그널레벨은아주극도한주의가필요합니다. 최상의결과를얻기위해서는 0에서 +6 db 정도가가장좋습니다. 결과적으로이보다높거나낮은상태모두입력신호및스펙트럼에아주강력한영향을미치게됩니다. 사인파와같은프로세싱 ( 예를들어, 일렉트릭피아노, 보컬, 기타 ) 은강력한하모닉스를갖는컨텐츠 ( 예를들어, 스네어드럼, 하이햇등 ) 에비해보다강력한프로세싱이적용됩니다. 시간과노력을들여정확한설정값을찾아내야합니다. 중요사항 : 레코딩을하는동안강력한사운드가발생하는문제점을해결하기위해서 EQ 컨트롤, 디스토션컨트롤설정은모두기본적으로 Off 또는 0로지정할것을권장합니다. 만약그렇지않은경우전체적인톤이변경될수있으며, 특히디스토션이적용된경우, 믹스과정에서디스토션을제거할수없게됩니다. 17

출력단 OUTPUT 출력되는신호는 -20 db까지감쇄시키거나 +6 db까지출력컨트롤을통해서증폭시킬수있기때문에연결되는다른장비또는옵션으로추가되는 AD/DA 컨버터의레벨을최적화시킬수있습니다. 개별적으로선택된출력레벨은디스플레이영역에서 PPM 출력을통해확인할수있습니다. 일반적인레코딩장비로출력하는경우는 0 로설정해야합니다. 출력컨트롤을 0에위치하고프리앰프레벨을우선조정하여최적화된레벨을설정할수있습니다. MUTE 뮤트스위치를사용하여출력신호를뮤트할수있으며, 뮤트가적용되면 PPM 출력디스플레이미터는어떠한값도표시되지않습니다. Channel One의출력신호, 재생신호를함께사용하는경우모두뮤트가적용이되며, 레코딩세션을진행하는동안스튜디오모니터에서발생할수있는미세한잡음을체크하는데도사용할수있습니다. 뮤트를적용하여레코딩한트랙을모니터하면가수의노래또는움직임에따른잡음이외에발생할수있는노이즈를체크할수있습니다. 다른예로는가수가레코딩하는동안연습이필요한경우연습을자유롭게할수있도록하며, 뮤트스위치를다시눌러일반적인레코딩을그대로진행할수있습니다. 18

헤드폰모니터 PLAYBACK 재생컨트롤기능은재생신호의볼륨을뮤지션에게적용하는데사용됩니다. 다음 2 가지방법을사용하여모노신호를다룰수있습니다. 첫번째방법은음악을헤드폰의양쪽귀로모두듣고자하는경우, 후면의 Playback Input의좌측채널에연결하도록하십시오. 다른방법으로일부뮤지션의경우한쪽에서는자기목소리다른한쪽에서는음악소리를듣고싶어하는경우가있습니다. 이경우, Playback Input의우측에모노재생신호를연결하고볼륨컨트롤을 Off로설정하도록합니다. VOLUME 볼륨컨트롤은마이크, 인스트루먼트또는라인신호의볼륨을조정하는역할을합니다. 이설정은출력컨트롤또는뮤트스위치와별개로동작합니다. 다시말해헤드폰의볼륨은다른출력의변경상태에따라적용되지않습니다. 재생및볼륨컨트롤은헤드폰믹스에서개별적으로사용할수있습니다. 이기능을사용하면, 레코딩을시작하기전에뮤지션에준비여부를물을수있으며, 자신이말하거나연주하는소리를그대로들을수있게됩니다. 가장좋은상태의발음, 작업환경에서의보다편안함과다양한기능을활용할수있습니다. 헤드폰모듈을다른용도로사용하는경우는해당하는위치에서헤드폰을연결하여곧바로신호의내용을확인할수있으며, 아주빠르게원하지않는간섭이나잡음의문제를파악할수있습니다. 헤드폰모니터권장사항 : 하드디스크시스템또는디지털믹싱콘솔을사용하는경우레이턴시문제가발생할수있습니다. 이것은뮤지션의모니터링신호에플랜징또는페이징효과처럼들릴수있습니다. 결과적으로레이턴시를제거해서사용해야만합니다. 헤드폰모니터에서곧바로모니터신호를헤드폰으로보내면, 이러한문제를해결할수있습니다. 레코딩되는신호는재생신호와더해져모니터되지만, 재생신호가레코딩신호로보내지지는않습니다. 재생및볼륨컨트롤을사용하여적당한헤드폰모니터믹스를할수있습니다. PHONES( 헤드폰단자 ) 헤드폰단자는스테레오헤드폰단자입니다. 낮은임피던스를지원하는하이퀄리티헤드폰앰프로서낮은디스토션을제공하기때문에일반적으로판매되는헤드폰과모두호환되며, 고품질의오디오퀄리티로모니터링할수있습니다. 19

디스플레이 S-DETECT. S-Detect LED는치찰음이감지되면점등합니다. De-Esser 스위치가켜져있을경우에만점등하며, S Reduction 설정과무관하게동작합니다. CLIP Clip LED는본기기의오버로드상태를보여줍니다. LED의클리핑레벨은내부풀스케일 (+19 dbu) 에서 2 db 아래에위치해있습니다. 가능하면, 이 Clip LED가아주가끔씩점등하도록설정해야합니다. 프리앰프후단, 컴프레서 / 리미터후단, EQ 후단및출력컨트롤후단과같이모든신호의상대적인레벨에대해서피크가발생하는지개별적으로확인할수는없습니다. 직접적인체크가이루어지는마이크 / 인스트루먼트 / 라인게인의오버드라이브, 컴프레서 / 리미터의메이크업게인의과도한적용, 과도한 EQ 또는과도한출력레벨에한하여오버로드상태를확인할수있습니다. 오버로드가발생하는이유를빠르게감지하여해당하는모듈에서클립이발생하지않도록조정해야합니다. 레코딩하는동안오버로드가발생하였다면, 프리앰프의게인을우선적으로점차낮춰보십시오. SIGNAL Signal LED는프리앰프에서신호를입력받을경우점등합니다. 시그널입력소스에서정확하게신호가들어오고있는지빠르게확인할수있는좋은방법입니다. -50 db 이상의모든레벨을확인할수있습니다. WORM UP Warm Up LED는진공관단의예열을알리는역할을합니다. 만약이 LED가점등하였다면, Channel One은동작을위한예열준비상태임을말합니다. 이 LED가꺼지기전에출력되는신호는아주낮거나디스토션이발생할수있습니다. 20

디스플레이 GAIN REDUCT. Gain Reduct 디스플레이를통해컴프레서 / 리미터또는노이즈게이트를적용하였을때프로세스되는정도에대한정보를확인할수있습니다. 이레벨은컴프레션을기준으로 1.5 db 단위로표시가됩니다. 이디스플레이는컴프레서 / 리미터모듈을켜면활성화가됩니다. 노이즈게이트동작에서는설정된트레숄드이하에서게이트가동작할때모든 Gain Reduct LED가점등하게됩니다. PPM OUTPUT PPM Output 디스플레이는출력레벨의피크값을확인할수있으며, 본기기의후면에서출력되는아날로그출력값을확인할수있습니다. 이디스플레이는프리앰프게인을표시할수도있습니다. 좌측에표시된 0 dbfs는옵션으로사용할수있는 AD/DA 컨버터의최대레벨로서이레벨이상을초과할수는없습니다. PPM Output 디스플레이의값은최대 +12 db 이상의헤드룸 ( 내부적으로는 6 db) 을유지하기때문에이값을초과해도클리핑이발생하지않습니다. 노이즈에최적화된범위는 0 에서 +9 db입니다. 전원공급장치 트로이달트랜스포머를사용한전원공급장치는최소의전자기장영역을갖기때문에험이나기계노이즈가발생하지않습니다. 전원공급장치의출력에는 RC 회로에의한노이즈유입및험을방지하기위한필터가적용되어있습니다. 6000μf의대용량캐피시터를사용하여정상또는역상의파장도부드럽게처리됩니다. 팬텀전원부분은트랜스포머에서별도로감겨져있기때문에 48 V의팬텀전원은아주깨끗하고정확하게제공이됩니다. 6,81 kω/0.1% 오차를갖는고정밀저항을추가적으로탑재하여팬텀전원공급장치의퀄리티를그대로유지합니다. 진공관단에공급하기위한 250V의전원부에는 300 μf의필터를적용하여험을최소화하였습니다. 전원공급장치의전원은 230 V/50 Hz 또는 115 V/60 Hz에서선택할수있습니다. 뮤직메트로에서정식수입하는제품은 230 V 규격입니다. 전원을연결하기전에다시한번전원셀렉터부분을확인하십시오. 메인퓨즈는 315 ma를사용합니다. 21

스펙 측정치 마이크입력 주파수응답특성. 10 Hz ~ 100 khz (100 khz = -3 db) CMRR(@-20 dbu).. 1 khz:-80 db/10 khz:-78 db THD + N... 증폭률 A Weighted 20 db -97.1 dbu 40 db -91.1 dbu 60 db -69.4 dbu 다이나믹응답특성... 118 db 라인 / 인스트루먼트입력주파수응답특성. 10 Hz ~ 100 khz (100 khz = -3 db) CMRR(@0 dbu, 라인입력에한 1 khz:-80 db/10 khz:-78 db THD + N... 증폭률 A Weighted 5 db -99.4 dbu 20 db -97.2 dbu 42 db -79.4 dbu 입력임피던스... 라인 : 20 kω, 인스트루먼트 : 1MΩ 최대입력레벨. 라인 : +22 dbu, 인스트루먼트 : +14 db u 다이나믹응답특성... 119 db 출력최대출력레벨 XLR/TRS 출력임피던스. +20 dbu 50 Ω 이상 외형크기.... 무게.... 482 x 88 x 210 mm 4.15 kg 22

블록다이어그램 23

측정 컴프레서 / 리미터, 에어밴드 그림 1 : 컴프레서 / 리미터의다양한특성커브 A : B : C : 입력과출력의상호관계컴프레서적용시동작특성분명한소프트니특성리미터적용시동작특성 그림 2 : 에어밴드필터의다양한부스트 / 컷그래프 24

측정 중고역, 저역필터 그림 3 : 3 khz 의중고역필터에서의부스트 / 컷그래프 그림 4 : 저역밴드필터의부스트 / 컷그래프 25

보증및제품등록 SPL 제품은선별된부품과최고의기술을적용하여제작됩니다. 모든 SPL 제품은출고전에어커스틱및일렉트릭테스트를거쳐완벽함을확인한후출고가됩니다. 제품에문제가발생하거나추가적인옵션을장착하고자한다면, SPL의공식수입처인 뮤직메트로에문의하십시오. 만약옵션부분을개인적으로장착한경우에는품질보증이적용되지않을수있으므로옵션장착시에는반드시문의하십시오. SPL은철저하게품질보증제도를실행하고있으며, 뮤직메트로역시이품질보증제도를그대로도입하였습니다. 품질보증을받기위해서는구입후 14 일이내에제품등록을해야만합니다. 제품등록은 www.soundperformancelab.com에서등록하십시오. 제품보증은구입일로시작되며, 뮤직메트로에서보증하는기간은 1 년입니다. 제품보증절차는양도될수없습니다. 제품등록을하면보증기간내에고장이발생하더라도별도의비용이부가되지않고 AS가가능합니다. 단, 심각한손상으로인하여제품을본사 ( 독일 ) 로보내는경우운임부담은소비자에게있습니다. 만약결함으로인하여제품수리가되지않을경우에는새로운제품이나상위기종으로교환해드립니다. 다음과같은경우에는무상수리또는교환이적용되지않습니다. 정식수입되지않은 SPL 제품을구매한경우 뮤직메트로를통해수입 / 판매된제품에한하여보증이적용됩니다. 물이나습기에의해서제품이손상된경우 잘못된사용또는잘못된점검으로인한손상 SPL 인증수리점에서제품을수리한경우나개인이직접수리한경우 시리얼번호가부착되어있지않은제품또는분실한제품 26

메모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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