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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X32 DIGITAL MIXER User Manual Table of Contents Important Safety Instructions... 3 Legal Disclaimer... 3 Limited Warranty... 3 1. Callouts... 4 1.1 Channel Strip... 4 1.2 Input Channel Banks... 5 1.3 Display and Monitoring... 5 1.4 Group/Bus Banks... 6 1.5 Scenes, Assign, Mute Groups... 7 1.6 Rear Panel Connections... 7 2. Hook-Up Diagram... 9 3. FX Descriptions... 11 4. Topic Guide... 13 4.1 Starting up, shutting down, and firmware updates... 13 4.2 Default setup for connecting to monitoring and P.A. systems... 13 4.3 How do I connect a microphone, process its signal and send it out to the P.A. system?... 13 4.4 How do I add one of the 8 internal effects to the sound?... 14 4.5 How do I use an outboard effects processor?... 14 4.6 How do I set up live stage monitoring?... 14 4.7 Everything you ought to know about Solo and monitor sources... 15 4.8 Using Mute Groups... 16 4.9 Mix Buses, Sub Groups and DCA Groups... 16 4.10 User Assignable control section... 16 4.11 How do I share signals over AES50 Supermac network?... 17 4.12 What kinds of Utilities are available?... 17 4.13 How do I set up a Matrix for a delay column/tower or a remote zone mix?... 18 4.14 Using the X32 in recording and production studio environments... 18 4.15 Remote control... 19 4.16 Recording a 2-track directly with the console... 19 4.17 Saving and recalling scenes... 19 5. Specifications... 20

4 X32 DIGITAL MIXER User Manual 1. Callouts 1.1 Channel Strip (1) (3) (4) V IE W (5) V IE W (6) V IE W V IE W V IE W V IE W V IE W (2) (1) PREAMP 게인노브와함께선택된채널의프리앰프게인을조정하는데쓰인다. 콘덴서마이크로폰의사용을위한팬텀파워를전달하기위해 48V 버튼을누른다. 미터는선택된채널레벨을보여준다. Low Cut 버튼을누른후, 원치않는로우를제거하기위해원하는하이패스를선택한다. 메인화면에서보다자세한파라미터를실행하기위해 View 버튼을누른다. (2) GATE/DYNAMICS 소음게이트를연계하고쓰레스홀드를조정하기위해 Gate/Ducker 버튼을누른다. 컴프레서를연계하고쓰레스홀드를조정하기위해 Comp/Exp 버튼을누른다. 미터에서신호레벨이선택된게이트쓰레스홀드밑으로떨어졌을때, 소음게이트는채널을조용히할것이다. 신호레벨이선택된다이나믹스쓰레스홀드에도달할때, 피크는압축될것이다. 메인화면에서더많은파라미터를실행하려면, View 버튼을누른다. (4) BUS SENDS 4 개의노브중에하나를따르면서, 4 개의뱅크중에하나를선택하여버스센즈를빠르게조정한다. 더많은편집과라우팅을위해 View 버튼을누른다. (5) USB RECORDER 펌웨어업데이트설치와녹음을위해메인드라이버 (thumb driver) 에연결한다. 더자세한사항은토픽가이드섹션을본다. (6) MAIN BUS 메인모노또는스테레오버스로가는채널을지정하기위해모노버스또는스테레오버스를누른다. 스테레오버스가선택될때, Pan/Bal 은왼쪽에서오른쪽위치로조정된다. 레벨노브를가진모노버스에전체센드레벨을조정한다. 더많은편집옵션을위해 View 버튼을누른다. (3) EQUALIZER 이섹션을연계하기위해서는 Equalizer 버튼을누른다. high, high mid, low mid, low 노브가있는 4 개의주파수밴드중하나를선택한다. 가능한 EQ 타입들을통해돌리기하기위해 Mode 버튼을누른다. 주파수노브와조정되어지고 Q 노브와 EQ 의주파수대역폭을조정하기위해특정주파수를선택한다. 마지막으로, 게인노브가있는선택된주파수를부스트또는컷한다. 더많은편집옵션을위해 View 버튼을누른다.

1.2 Input Channel Banks 7. Layer Select 4개의버튼으로이루어져있어서채널 1-16, 채널 17-32, Aux In/USB/FX Returns 또는버스마스터레이어를선택한다. 선택되어작동하는버튼에는불이들어온다. 8. DAW Remote - DAW 기능을컨트롤하는그룹페이더선택원격버튼 9. Select 입력또는버스 ( 어떤레이어가작동하는지에따라 ) 를선택하기위해선택버튼을누른다. 그리고채널스트립과메인화면에의해편집되게한다. 10. Channel Meter 입력또는버스 ( 어떤레이어가작동하는지에따라 ) 의신호레벨을보여준다. Gate와 Comp LED는노이즈게이트와 ( 또는 ) 압축이활성화되는지를보여준다. 11. Solo 솔로버스에채널을보낼때이버튼을누른다. 12. Mini Display 화면에보여지는채널숫자, 닉네임, 입력소스와그래픽아이콘과같은정보를 LCD화면을통해서보여준다. 13. Mute 채널을음소거할때이버튼을누른다. 14. Fader Sends on Fader에있는채널볼륨또는버스센드를조정할때페이더를사용한다. 페이더는레이어와기능이변경됨으로써현재의상태를자동으로보여준다. 15. Push Encoders 메인화면밑에있는 6개의컨트롤은파라미터를조정한다. 연속적으로컨트롤이가능할때, 편집가능한기능은순차적아이콘으로보여준다. 인코더를눌러서실행할수있는스위치나토글을표시하기위해서기능은넓은직사각형아이콘으로보여준다. 16. Layer Buttons 메인화면에서의몇개의스크린은 Layer Up 또는 Down 버튼을눌러실행할수있는 6개이상의편집가능한파라미터를가지고있다. 17. Page Select Buttons 가능한스크린를통해이동할때나어떤액션을확인 / 감소시키기위해이버튼을사용한다.

5 X32 DIGITAL MIXER User Manual (18) MAIN/SOLO METERS 메인스테레오출력레벨은작동하고있는솔로버튼의모든채널의솔로레벨과함께메인 / 솔로미터에보여진다. (19) CATEGORY SELECT BUTTONS 편집또는배열하기위해사용자가원하는곳으로바로가기위해서이버튼을사용한다. (20) MONITOR LEVEL 모니터출력의레벨을이노브로조정한다. (21) PHONES LEVEL 콘솔양쪽끝에있는헤드폰출력의볼륨을조정한다. (22) MONITOR MONO 모노에서오디오를모니터하기위해이버튼을 누른다. (23) DIM 모니터볼륨을줄이기위해이버튼을누른다. 다른모든 모니터링과관련된기능과함께증폭양을조정하기위해서 View 버튼을누른다. (24) LAMP INPUT 표준 12V, 5 와트구스넥램프를여기에연결한다. (25) TALKBACK INPUT 표준 XLR 케이블을통해토크백마이크로폰을토크백입력단자에연결한다. (26) TALK LEVEL 토크백레벨노브로토크백마이크로폰레벨을조정한다. (27) TALK A/B 토크백 A/B 버튼으로토크백마이크로폰신호를위해최종목적지를선택한다. A 와 B 의토크백라우팅을편집하기위해 View 버튼을누른다. 1.4 Group/Bus Banks (28) GROUP/BUS LAYERS 그룹 / 버스레이어버튼으로 DCA 그룹 1-8 (30) 또는 9-16 또는 Matrix 1-6 과메인센터버스중에선택한다. 현재작동하는레이어에불이들어온다. (29) SENDS ON FADERS Sends on Faders 기능을활성화하기 (29) (31) (32) (36) (37) (38) 위해서센즈온페이더즈버튼을누른다. 더자세한사항은토픽가이드를본다. (30) SELECT DCA 또는버스 ( 어떤레이어가작동하는지에따라 ) 를선택하기위해이버튼을누른다. 그리고채널스트립과 (33) 메인화면으로편집을할수있다. (34) (39) (31) GROUP/BUS METER 이디스플레이는 DCA 또는버스 ( 어떤레이어가작동하는지에따라 ) 의신호레벨을보여준다. Pre LED 는 버스가프리페이더로소스되었는지표시해준다. 반면, Comp (28) (35) (40) LED 는압축이활성화되는지를보여준다. (32) SOLO DCA 또는버스를솔로하기위해이버튼을사용한다. (33) MINI DISPLAY 화면에보여지는채널숫자, 닉네임, 입력소스와 그래픽아이콘과같은정보를 LCD 화면을통해서보여준다. (34) MUTE 채널을음소거할때이버튼을누른다. (35) FADER 버스레벨을조정할때페이더를사용한다. 페이더는 레이어와기능이변경됨으로써현재의상태를자동으로 보여준다. (36) MAIN SELECT 편집을위해메인버스를선택할때이버튼을 누른다 (37) CLEAR SOLO 솔로버스에지정된모든소스를해제할때이 버튼을누른다. (38) MAIN SOLO 메인버스를솔로할때이버튼을누른다. (39) MAIN MUTE 메인버스를음소거할때이버튼을누른다. (40) MAIN FADER 메인버스의출력을조정할때이버튼을사용한다.

7 X32 DIGITAL MIXER User Manual 1.5 Scenes, Assign, Mute Groups (41) MUTE GROUPS 걸려있는그룹음소거중하나를활성화하기 (46) 위해 6 개의버튼중에하나를누른다. (42) SET SELECT BUTTONS 사용자가지정할수있는컨트롤, 3 개의레이어중하나를활성화하기위해서이버튼을누른다. (45) (44) (43) (42) VIE W VIE W (43) CUSTOM ASSIGN BUTTONS 일반적으로사용된기능으로의일시적실행을위해다양한파라미터를위해 8 개의버튼을지정할수있다. (44) ASSIGN DISPLAYS 사용자가만든컨트롤중활성화되어있는레이어의지정을빠르게보여준다. (45) CUSTOM ASSIGN KNOBS 일반적으로사용된기능으로의일시적실행을위해다양한파라미터를위해 4 개의노브를지정할수있다. 더자세한사항은토픽가이드를본다. (46) SCENES BUTTONS 저장된씬을선택하고활성화할때이버튼을사용한다. 더자세한사항은토픽가이드를본다. (41) 1.6 Rear Panel Connections (47) (48) (49) (50) (51) (47) MONITOR / CONTROL ROOM OUTPUTS XLR 또는 0.25 인치케이블을사용하여스튜디오모니터단자에연결한다. (48) OUTPUTS 1-16 XLR 케이블을사용하여외부기기로오디오를보낸다. 출력 15-16 를기본으로하여, 메인스테레오버스신호를전송한다. (49) POWER SWITCH 전원스위치 (50) XUF USB/FW Card USB2.0 또는 FireWire 400 케이블로또는부터최대 32 오디오채널을전송한다. (51) REMOTE CONTROL 원격컨트롤을위해 USB 또는이더넷을통해 PC 에연결한다.

8 X32 DIGITAL MIXER User Manual (52) (53) (54) (55) (52) MIDI IN/OUT 5-핀 DIN 케이블을통해 MIDI 명령을보내고받는다. (53) AES/EBU OUT 3-핀 AES/EBU XLR 케이블을통해디지털오디오를보낸다. (54) ULTRANET 이더넷케이블을통해베링거 P-16 퍼스널모니터링시스템을연결한다. (55) AES50 A/B 이더넷케이블을통해최대 96 채널의입력과출력을전송한다. (56) (57) (56) INPUTS 1-32 XLR 케이블을통해오디오소스를연결한다. (57) AUX IN/OUT 0.25 인치또는 RCA 케이블을통해외부기기로또는부터연결한다.

9 X32 DIGITAL MIXER User Manual 2. Hook-Up Diagram B215D F1320D B3031A B1800D-PRO MIDI Interface Laptop FCB1010 MIDI Pedal

1 X32 DIGITAL MIXER User Manual DI Box Keyboard GTX30 XM8500 HPX6000 (Sidecap input) S16 Digital Snake P-16 D Ipod FX2000 Hard Disk Recorder P-16 M

11X32 DIGITAL MIXER User Manual 3. FX Descriptions X32 의사용가능한이펙트에관한설명이다. Stereo Precision Limiter Stereo Precision Limiter 는정확한볼륨리미트를설정하며, 무왜곡과최상의신호통합을유지하게한다. 조용한신호를부스트또는클리핑을방지를위해레벨을줄이기위해서 X32 의 Stereo Precision Limiter 를사용한다. Stereo Delay Stereo Delay 는좌, 우딜레이 ( 에코 ) 타임의개별컨트롤을제공하며, 향상된딜레이신호의톤쉐이핑을위해하이와로우패스필터의특징이있다. 스테레오필드에서사용자의모노신호를넓게사용하기위해 Stereo Delay 를사용한다. Triple Delay 때로는 3-Tap Delay 라고도부르는 Triple Delay 는개별주파수, 게인과팬컨트롤과함께 3 개의딜레이단계를제공한다. 스테레오분리를늘리기위해서트리플딜레이로에코 - 이펙트를기본으로하는타임을만든다. Ambience Ambience 는믹스요소의공간안에서사용자의커스텀된가상의어쿠스틱공간을만든다. 신호소스의명료함을유지하기위해 Ambience 를사용한다. 믹스안에서따뜻하고내추럴한소리를제공한다. (Lexicon Ambience 에서영감을받음 ) Reverse Reverb Reverse Reverb 는리버브의흔적을찾아내고, 음악소스앞에위치한다. 보컬과트랙의내부질을얻기위해서증가하는 Reverse Reverb 의크레센도를사용한다. Gated Reverb Gated Reverb 는짧은버스트를위한극도로고밀도의리버브를원할때, 소음게이트의컨트롤로맞춤형으로할수있는리버브를조합한다. Gated Reverb 는특별히 1980 년대스타일의스네어음악를만들거나킥드럼을크게만드는데영향을준다. (Lexicon 300/480L 에서영감을얻음 ) Plate Reverb Plate Reverb 는댐핑패드, 음악의깊이와속도, 크로스오버의컨트롤하에플레이트리버브챔버의성격을모방한다. X32 의 Plate Reverb 는 1950 대후반에서부터수많은히트레코드에서들을수있었던음악을선사할것이다. (Lexicon PCM 에서영감을얻음 ) Hall Reverb 클래식홀리버브는중간크기에서대규모콘서트홀에서녹음된음악이녹음될때잔향이있는것처럼느껴진다. 사용자의믹스가풍성하고, 3D 와같이입체적인음질을경험하기위해 Hall Reverb 를사용한다. (Lexicon Hall 에서영감을얻음 ) Vintage Room Vintage Room 은소규모룸에서녹음된음악이녹음될때잔향이있는것처럼느껴진다. 사용자가약간의공간의따뜻함을얻고싶을때, Vintage Room 을사용한다. (Quantec QRS 에서영감을얻음 ) Vintage Reverb EMT250 을바탕으로 X32 의 Vintage Reverb 는라이브또는레코드트랙에있어서절대적으로튀지않는희미한밝기의리버브를전달한다. 어떠한명료도의희생없이부드러운보컬과스네어드럼을위해 Vintage Reverb 를사용한다. Dual Tube Stage/Overdrive Stereo Tube Stage/Overdrive Tube Stage/Overdrive 는다양한모던과클래식튜브프리앰프를표현할수있는 다재다능한이펙트이다. 스테레오와듀얼모노버전에서가능하다. 시작부터 완성도를높일때까지따뜻하고부드러운음악을위해 Tube Stage/Overdrive 를 사용한다. Stereo Imager Stereo Imager 는믹스다운또는마스터링할때, 스테레오필드안에서신호의배치를컨트롤하기위해전형적으로사용된다. 베링거 Edison 랙유닛후의만들어진제품들로부터영감을받은 X32 는프로오디오의음질을라이브와레코딩에전달한다. Rotary Speaker Rotary Speaker 는 Leslie 무지향성스피커의음악을만든다. X32 의 Rotary Speaker 는 electro-mechanical 스피커보다유동성을제공한다. 또한, 다양한악기연주, 보컬에사용되며, 사이키델릭효과를만든다. Chorus / Stereo Chorus 코러스는보다두껍고, 희미한사운드를만들기위해오리지널신호로 입력을샘플녹음하고이것을디튠하며, 믹스한다. 백그라운드보컬의소리를 둔탁하게만들거나, 베이스와목관악기의소리를두배로만들기원할때, 이것을사용한다. Flanger / Stereo Flanger 플랭거는테이프녹음기에서릴의플랜지에맞선압력에의해만들어지는위상쉬프팅사운드를만든다. 이이펙트는보컬과악기연주에사용될때, 독특한 wobbly( 흔들거리는 ) 사운드를만든다. Stereo Phaser Stereo Phaser 또는 Phase Shifter 는입력신호를가져오며, 주파수응답에서 등급 을만들기위해딜레이한다. 그리고원본으로다시믹스한다. 보컬이나 악기연주에 space-out 을추가하기위해이기능을사용한다. Stereo / Dual Pitch Pitch Shifting 은최대한옥타브안에서신호의높이를위로또는아래로 바꾼다. X32 의스테레오 / 듀얼피치는사용자의입력신호를한옥타브높거나낮게사용할수있으며, 또는새로운튜닝이나키로전체를뒤바꿀수있다. Stereo / Dual Guitar Amp Tech 21 SansAmp 이후의모델로부터영향을받은스테레오 / 듀얼기타 앰프는실제기타앰프에연결한것같은사운드를만든다. 희미한 명료도에서완성된크런치까지, X32 의스테레오 / 듀얼기타앰프는 전자기타연주자가무대의앰프없이좋은사운드를만들수있게한다. Wave Designer 웨이브디자이너는신호변환과 attack 과 sustain 과같은다이나믹스를 조정하는데있어강력한도구이다. 믹스에서스네어드럼을실제의 크랙 을 만들때나, 슬랩베이스트랙의불안정한볼륨의레벨아웃이필요할때 사용된다. (SPL Transient Designer 에서영감을얻음 )

12 X32 DIGITAL MIXER User Manual Stereo Exciter / Dual Exciter Exciter 는라이브사운드에서존재감과지적능력을늘리며, 레코딩스튜디오에서명료도, 하모니를위해없어서는안된다. 이효과는특별히어려운공간에서사운드의풍족함과라이브 / 녹음사운드에서보다자연스러운음을만드는데있어아주유용하다. ( 유명한 Aphex Aural Exciter 에서영감을얻음 ) Stereo Enhancer / Dual Enhancer X32 의 Enhancer 는선택할수있는주파수안에서최대 12dB 에의해베이스, midrange 와 Hi 아웃을컷또는부스트하게한다. 사용자가최대의펀치, 명료도와섬세함을전체볼륨을올리지않고통제하고싶다면, X32 의 Enhancer 가답을찾아줄것이다. (SPL Vitalizer 에서영감을얻음 ) Flanger + Chamber FX 기기하나로마음을사로잡는이펙트의플랜저를전통적인챔버리버브에추가한다. (Lexicon PCM70 에서영감을얻음 ) Delay + Chorus 이조합의이펙트는스튜디오급음질의코로스로사용자가지정할수있는딜레이 ( 에코 ) 를통합한다. FX 기기하나로충분하다. (Lexicon PCM70 에서영감을얻음 ) Delay + Flanger 이다이나믹듀오조합은클래식딜레이을혼합한것이다. FX 기기하나만으로컴비네이션이펙트를만들수있다. (Lexicon PCM70 에서영감을얻음 ) Mood Filter 무드필터는 channel envelop 을컨트롤하는채널 B 가있는신호사이드체인기능과마찬가지로 VCF(Voltge-controlled filter; 전압-컨트롤된필터 ) 를컨트롤하기위해 auto-envelop generator 를사용한다. (MiniMoog 에서영감을얻음 ) Delay X32 의딜레이는사용자가시간기간과반복의수를정한후, 입력신호를녹음하고, 다시에코한다. 보컬과악기연주에보다풍성함을주거나, 향상된공간의요소를연주에추가할때, 이기능을사용한다. Chamber X32 의 Chamber 이펙트는소규모룸에서부터대규모교회까지넓은잔향을제공한다. 오리지널신호로믹스될때, Chamber 는조절할수있고, 따뜻하고보다자연스러운사운드를만드는데사용될수있다. Delay + Chamber 딜레이와챔버리버브를합친기능으로하나의기기로다양한딜레이설정과선택된신호에수많은리버브를줄수있다. 단한개의 FX 의사용으로가능하다. (Lexicon PCM70 에서영감을얻음 ) Chorus + Chamber FX 기기하나로코러스 + 챔버이펙트를조합하여스튜디오급의코러스를전통적인챔버리버브의부드러운사운드로만들수있다. (Lexicon PCM70 에서영감을얻음 )

13 X32 DIGITAL MIXER User Manual 4. Topic Guide 4.1 시작, 종료 & 펌웨어업데이트 베링거는어떠한 SR 시스템이연결되기전에 X32 로바꿀것을권장해 드린다. Setup/General Preferneces Screen 에위치한 Safe Main Levels 이라고불리는기능은콘솔이부팅될때자동적으로메인 LRC 버스 레벨을꺼지게한다. 이것은메인레벨이켜질때, 다른로딩되는 scene 을 보호하기위함이다. Synchronization 과 Sample Rate 설정은 Setup/Config 페이지에서 가능하지만, 샘플레이트를변경할때는반드시콘솔의재부팅을해야 한다는것을명심해야한다. 노트 : Link Preference, Panning Mode, DCA groups 아래설정은 Scene data 와저장되는반면, Setup/Config 페이지에만들어진다른설정들은 어떠한프리셋에서도저장되지않으며, 우선시되지도않을것이다. X32 를 사용하기전에샘플레이트는정확히설정되었고, 싱크로소스는알맞게 선택되었는지를확인한다. 만일두개의 AES50 중한개를통해외부싱코로와 설정되었다면, 반면, 어떠한클럭소스도연결되어있지않거나켜있지않으면, 메인화면의윗쪽줄에위치한작은정사각형아이콘의응답은녹색이아니라 적색이될것이다. 보통, 사용자는기기가연결되는것에때라상단에있는 1-4 녹색정사각형을봐야한다. X32 콘솔이다른사람에의해과거에사용되어진적이있는경우, 그리고현재사용자가정확한상태를모르는경우, 사용자는기본 값으로아래의두가지의편리한방법으로재설정할수있다. 1. X32 콘솔이부팅되면서 X32 로고가화면에나올때, 콘솔이완전히 작동하고홈스크린이보일때까지 Scene / Undo 버튼을길게누른다. 이제콘솔은공장에서처음만들어질때와완전히똑같이기본값으로 설정되어있을것이다. 그러나, 사용자는즉시 Scene/Undo 로바꾸기 전의콘솔상태로도돌아갈수있다. 2. 부팅을한후에도언제든지 Setup/Config Initialize 를통해 재설정을할수있다. X32 는일반적으로온보드플래쉬메모리에콘솔의상태를저장한다. 그래서스위치를끄더라도보통문제될것이없다. 굳이현재의상태를매번저장할필요가없다. 그러나, 많은파라미터가변경될때는, 최악의경우, 플래쉬메모리에저장하는데최대 1 분의소요시간이걸린다. 갑작스러운전원차단으로인한어떠한에러도방지하기위해서우리는 Setup/Global 페이지에있는 Safe Shutdown 기능사용을권장한다.. Updates: X32 펌웨어는펌웨어업데이트파일을다운로드받아서 손쉽게 USB 스틱을상단패널 USB 단자에꽂아서실행할 수있다. 콘솔이꺼져있을때, USB 스틱을연결한후, 콘솔을켠다. 부팅되는동안 X32 는자동으로펌웨어 업데이트를실행하며, 예상소요시간은부팅시간보다 2~3 분정도더거릴것이다. X32 의 USB 소켓은키보드, 마우스, 램프와같은비메모리 USB 기기에는적합하지않다. 4.2 모니터링과 PA 시스템연결을위한기본값설정 X32 는입력채널 1-32 에연결된 XLR 과믹스버스마스터 1-14 에 연결된 XLR 출력 1-14 로배열되어있다. 버스마스터 13-16 은 FX 1-4 입력이펙트로연결되어있다. 메인 LR( 스테레오 ) 신호는보통 XLR 출력 15/16 에연결된다. 0.25 인치모니터링출력과 XLR 커넥터와두개의폰출력단자는항상모니터소스신호를전달하며또는솔로버튼이활성화될때, 어떠한솔로신호를전달한다. 모니터섹션에서 View 버튼을누르면솔로와모니터링의체크와변경을할수있다. 1. 어떠한연결된파워앰프나스피커가켜지기전에먼저 X32 의전원을켠다. 2. 콘솔후면에위치한 XLR 출력단자 15 와 16 에케이블을연결한다. 그리고다른케이블의끝을 PA 시스템에연결한다. 이것은보통메인스테레오버스좌, 우가될것이다. 3. 메인 PA 시스템에연결된모든버스또는입력채널은반드시스위치온상태의스테레오버스가있어야한다. 메인스테레오안에서신호와볼륨설정을위한채널의페이더를위치하기위해서선택된채널의팬컨트롤을사용한다. 4. 모니터스피커를연결하기위해서나, 만일사용자가헤드폰연결을위해 0.25 인치출력단자를선호한다면, 후면모니터링출력단자를사용한다. 기본값에의한메인스테레오인모니터소스신호나활성화된솔로버튼의어떤채널둘중하나의소스를들을것이다. 4.3 마이크로폰을어떻게연결하며, 신호를실행하여, PA 시스템에보낼것인가? 1. 원하는입력채널 ( 예를들어입력레이어 채널 1-16 에있는채널 1) 의선택버튼을누른후, 채널페이더가내려가는것을확인한다. 2. 상단왼쪽코너에있는채널프로세싱섹션에서팬텀파워가껴져있는지를확인한다. 3. X32 후면패널에있는 XLR 입력 1 에마이크로폰을연결한다. 4. 채널 1 에있는팬텀파워를켜기위해 48V 버튼을누른다. ( 컨덴서마이크로폰같은마이크로폰이요구된다면 ) 5. 입력미터를사용하여필요에따라게인레벨조정을위해 Gain 컨트롤을사용한다. 6. 소음제거가필요하다면 Low cut filter 를켜고조정한다. 7. 마이크로폰의음질을향상하기위해채널이퀄라이저컨트롤을조정한다. 8. 원한다면, 채널게이트와컴프레서컨트롤을조정한다. 콤프레서섹션에있는 view 버튼을누름으로써, 메인화면은선택된채널을위해컴프레서화면으로바뀌며, 추가로컴프레서컨트롤을제공한다. 9. 메인 LR 로가는선택된신호를전송하기위해 Stereo Bus 스위치를켠다. 그리고스테레오필드안에서신호를배치하기위해서 Pan 컨트롤을조정한다. 10. 채널 1 페이더를 0dB 에조정한다. 그리고 PA 시스템을통해 mic 신호가증폭되는지들을때까지천천히메인 LR 페이더를올린다.

14 X32 DIGITAL MIXER User Manual 4.4 어떻게 8 개의이펙트중하나를음향에추가할수있는가? 일반적으로두가지타입의이펙트사용방법이있다. Effect Loop (side chain) 스타일이펙트 멀티채널인리버브, 딜레이, 코러스와같은일반적인이펙트에다양한신호를보낸다. Insert 스타일이펙트 싱글오디오채널의신호패쓰에삽입한다. 예제로그래픽 EQ, 필터, exciter, tube emulator 가대표적이다. Effect Loop 스타일이펙트를적용하기위해서, FX 메뉴버튼을누른다. 메인화면에 8 개의프로세싱되는슬롯에 지정된다른이펙트프로세서들이있는 FX 홈스크린이보일것이다. 첫번째이펙트프로세서를표시하기위해로터리인코더 #6 를 조정한다. 주황색아웃라인으로테두리가생길것이다. 사용자가첫번째이펙트프로세서의좌, 우입력을위한소스로써 원하는버스를설정하기위해로터리인코더 #1 과 #2 를조정한다. 기본값으로, FX1 은버스 13 으로부터소스된다. Ambience 로써특정이펙트프로세서를선택하기위해로터리인코더 #5 를조정한다. 콘솔왼쪽에있는 RTN 이란라벨로되어있는페이더뱅크버튼을 선택한다. 경우에따라기본값으로설정되어있지않은최대 0dB 까지 FX1L 과 FX1R 이라고표시되어있는것을가져온다. 우선적으로 설정할때, 이리턴값은링크가되어있는스테레오이며, 자동적으로 메인 LR 버스에보내진다. 그러나, 이리턴값을다른버스에보내는 것도가능하다. 이것을위해서, 리턴값이선택될때, 화면옆에있는 Home 버튼을누른다. 그런후에, Page Select 오른쪽버튼의 Sends 탭으로가서다른버스들에게리턴값을보내거나 Bus Sends 컨트롤을사용한다. Effects 페이지에서돌아와서, Ambience 프로세서를위해 editor 로 화면을변환하려고 Page Select 오른쪽버튼을누른다. 이화면은첫 번째프로세서를위해 Editor 페이지로변환된다. 사용자의선호하는 이펙트선정을위해로터리인코더를조정한다. 합쳐진입력채널에이펙트를주기위해서는입력채널을선택한후에, 기호에맞는것을찾기위해 Bus Send 13 노브를조정한다. 버스센드 레벨이증가함으로써, 더많은채널신호가 Ambience 이펙트로보내질 것이다. 사용자가원하는다른채널들을 Ambience 프로세서에보내는 이과정을반복한다. Insert 스타일이펙트를적용하기위해서, Effects 메뉴버튼을누른다. 왼쪽에있는이펙트은리버브와같은콤플렉스센드이펙트를또한다룰 수있기때문에, 오른쪽의슬롯들은리미터, 그래픽 EQ 등과같은인서트 이펙트로사용될수있다. 하지만, 이것은다른프로세서와리버브의 사용에제한을줄것이다. 오른쪽에있는이펙트프로세서중하나에표시를하기위해로터리 인코더 #6 를조정한다. 주황색테두리가나타날것이다. 이펙트프로세서의양쪽입력을위한소스로써 Insert 를선택하기위해 로터리인코더 #1 과 #2 를조정한다. Precision limiter 와같은특정이펙트프로세서를선택하기위해로터리 인코더 #5 를조정한다. 삽입된이펙트의사용을위해특정입력이나출력값을선택한다. Home 버튼을누른후, 선택된채널, Config 화면으로 이동하기위해서 Page Select 오른쪽버튼을누른다. 이와같은경우, Ins FX 5L, 사용자가원하는이펙트를위해 특정프로세서를선택하기위해인코더 #6 를선택한다. 선택된인서트이펙트를연결하기위해서인코더를누른다. Precision Limiter 는선택된채널에서 Insert 로써적용되어 있다. 물론, 같은인서트를통해한개이상의채널을보내는 것은금지되어있다. 사용자기다른채널에서이미사용하고 있는인서트를이펙트슬롯에삽입하려고한다면, 경고창이 뜰것이다. 듀얼타입이펙트의양측면은다른채널이나 버스의인서트로사용할수있다. 4.5 아웃보드이펙트프로세서를어떻게사용할수있는가? 약간의상황에서, 여덟개의내장프로세서사용하지않고, 사용자는외부이펙트프로세서에의해제공되는 Loop Style Effect 를사용할것이다. 그러기위해서는, Aux Out 스크린오른쪽에있는 Route 버튼을누른후, Aux Out 1 과같이후면패널 0.25 인치 aux out 을 Mix Bus 2 와같이사용가능한믹스버스에연결위해첫번째 14 번째 인코더를조정한다. 후면패널 Aux Output 1 을사용자의외부이펙트프로세서 입력단자에패치한다. 외부이펙트프로세서출력단자를후면패널 Aux Input 1 에 패치한다. Aux In/Fx/USB 레이어를선택 Aux 1 채널을선택, 스테레오버튼에불이들어왔는지확인한다. 그리고나서 Aux 1 Return 신호는메인 LR 버스에지정된다. Aux 1 채널페이더를 0dB 로움직인다. 기호에맞게외부이펙트프로세서의설정을조정한다. 4.6 아웃보드이펙트프로세서를어떻게사용할수 있는가? 일반적인모니터스피커를위한라이브스테이지모니터믹스 설정하기 1. Route 버튼을누른후, 오른쪽의 Analog Out 페이지로간다. 2. 후면패널출력단자 ( 예 : Output 1) 를선택하기위해첫번째인코더를 조정한다. 그런후에, 믹스버스 ( 예 : Mix Bus 1) 를선택하기위해 4 번째 인코더를조정한다. 소스와최종지정이선택되면, 지정을마치기위해 4 번째인코더를누른다. 3. 프리페이더또는프리 / 포스트 EQ 로써모니터센드를설정하기위해 5 번째인코더를조정한다. 이것은 FOH 믹스가조정될때, 어떤변화로부터 모니터믹스를보호하기위해서이다. 4. 후면패널에있는아날로그출력 1 로부터아래의입력단자에케이블을 연결한다. a) 파워드스테이지모니터 b) 외부앰프와사용하는패시브스테이지모니터 c) 무선인이어모니터설치를위한송수신기 5. 콘솔오른쪽에위치한출력페이더의뱅크에서모니터버스 (1-8, 9-16; 이번경우에는 Bus 1) 를선택한다. 그런후에, 우선적으로페이더를 0dB 로

15 X32 DIGITAL MIXER User Manual 조정한다. 사용자는언제든지이버스에서전체적인출력레벨을변경할수있다. 6. 모니터스피커로보내진믹스를조정하기위해서는입력채널을선택한다. 그런후에, Bus Send 1 노브를조정한다. 모니터믹스를마무리하기위해서다른입력을위해서반복한다. 모니터믹스는 X32 의 Sends on Faders 기능을통해조정될수있다. 1. 콘솔오른쪽에위치한출력페이더의뱅크에서스테이지모니터에연결된모니터버스 (1-8, 9-16) 를선택한다. ( 이경우에는 Bus 1) 2. Sends on Faders 버튼을누른다. 사용자는버튼에불이들어오는것을볼것이다. 3. 입력채널레이어중하나를선택한다. (CH1-16, CH17-32, Line-Aux/FX Ret) 4. 콘솔의왼쪽에있는입력페이더의 32 채널을조정한다. 32 채널은스테이지모니터스피커에전달해주는 Mix Bus 1 용인 virtual aux send knobs 로써실행된다. S16 디지털스테이지박스를사용하여라이브스테이지모니터믹스를설정하기 1. 콘솔후면패널에있는 CAT5 이더넷케이블을사용하여 AES50 포트 A 에 S16 스테이지박스를연결한다. 2. S16 스테이지박스의 Output 1 에서스테이지모니터스피커의입력으로케이블을연결한다. 3. Route 버튼을누르고, 오른쪽에 AES50 A 페이지로간다. 4. AES50 A 버스의첫번째여덟개의출력 Out 1-8 을선택하기위해첫번째인코더를조정한다. 그런후에, 연결을위해인코더를누른다. 5. 아날로그출력 1-8 은순서적으로 AES50 A 커넥터에연결되어있는 S16 스테이지박스의여덟개의출력에전달해주는 AES50 A 커넥터의첫번째여덟개의출력에루팅되어있다. 6. 위에설명했듯이, 믹스버스 1 에전달되는모니터믹스를조정한다. P16 Ultranet Bus 를사용하여라이브스테이지모니터믹스설정하기 1. X32 후면패널에 P16 커넥터또는 X32 콘솔에연결되어있는 S16 스테이지박스의 P16 커넥터에퍼스널모니터믹서, P16 distribution amplifier 를연결한다. 2. Route 버튼을누르고, 오른쪽에 P16 페이지로간다. 3. 다양한콘솔채널의디렉트아웃과함께 P16 버스의특정오디오슬롯을페어하기위해서첫번째와 4 번째인코더를조정한다. 각채널을마치기위해 4 번째인코더를누른다. 4. P16 버스에연결된다른퍼스널믹서는사용자가특정모니터믹스를만들수있는최대 16 개의개별오디오채널을받을수있다. 5. AES50 A 포트에연결된 S16 의 P16 을사용할때에는, Route 버튼을누르고 AES50 A 페이지로간다. 그런후에, P16 1-8 을선택하기위해 5 번째인코더를조정한다. 그리고, 인코더를누른다. P16 9-16 을선택하기위해 6 번째인코더를조정한다. 그리고, 인코더를누른다. 노트 : S16 에연결된 P16 신호는 AES50 채널 33-48 로부터소스된다. 무대에서의커뮤니케이션 1. 토크백섹션에서 View 버튼을누른다. 2. 토크백마이크로폰의설정대상을설정하기위해 4 번째인코더를조정한다. 토크백마이크는모니터시스템에전달되는어떠한개별 믹스버스에루팅될수있다. 3. 토크백마이크의볼륨을설정하기위해세번째인코더를조정한다. 4. 상부패널에연결된온보드토크백마이크와외부기기중에선택을하기위해서두번째인코더를누른다. 5. 스테이지기기와연결된토크백마이크로폰을활성화하기위해서토크백 A 버튼을누른다. 5 번째인코더의누름으로잠금 / 해제로토크백버튼을설정할수있다. 4.7 솔로와모니터소스에대하여사용자가알아야하는모든것 X32 의경우, 사용자는 FOH 에서콘솔을운영할때, 헤드폰이나모니터스피커설정으로오디오소스를모니터할수있다. 1. 콘솔양쪽측면에위치한커넥터에 0.25 인치폰잭에헤드폰을연결한다. 2. 후면패널에 XLR 또는 0.25 인치모니터출력단자에모니터시스템을연결한다. 3. 모니터섹션에서 View 버튼을누른다. 4. 모니터버스의오디오소스 ( 예 : LR PFL(LR Pre-Fader Listen) 를선택하기위해 6 번째인코더를조정한다. 이것은어떠한 Solo 버튼도어느채널또는버스에서선택되지않을때, 메인 LR 프리페이더신호가모니터로출력될것이다. 5. 모니터신호의레벨을설정하기위해첫번째인코더를조정한다. 그런후에, X32 상단패널에레벨컨트롤을사용하고있는연결된헤드폰과모니터스피커의레벨을조정한다. 6. 채널의오디오를솔로버스에보내기위해아무입력이나출력채널의 Solo 버튼을누른다. 이수행은청중이듣고있는또는다른기능들에의해진행되고있는믹스에영향을주지않는다. 입력채널은 DCA 를우선적으로가져가며, DCA 는버스를, 버스는우선적으로 LRC/mono 를가져간다. 7. 어떤채널또는모든채널의솔로상태를빠르게없애기위해서마스터페이더위에있는 Clear Solo 버튼을누른다. 이것은솔로가현재의입력레이어에서보이지않는한채널에서사용되고있을때, 유용한기능이다. 8. 스테레오신호를모니터링할때, 모노에서모니터버스를듣기위해 Mono 버튼을누른다. 저레벨에서모니터신호를듣기위해 Dim 버튼을누른다. 또한, 솔로버스는두번째인코더를사용해서설정할수있는다양한레퍼런스를가지고있다. 이기능은특정작업스타일을가능하게한다. 아래에예를보자. 1. 다른 Solo 버튼을눌러서자동적으로그전에사용하던솔로기능을해제하고싶다면, Exclusive 를사용한다. 이것은사용자가동시에한개의채널보다많은솔로를사용하기원할때, 아주유용하다. 이모드에서사용자는응답하는채널에서솔로가되게하기위해서동시에여러개의솔로버튼을누를수있다. 2. 사용자가솔로섹션이자동으로선택한채널을따라가길원할때, Solo Follows Select 를사용한다. 이기능은사용자가 EQ, 컴프레서등을조정하기위해선택할때, 헤드폰에서채널의오디오를빨리듣게한다. 이기능을활성화하기전에사용자는반드시채널을솔로하는

16 X32 DIGITAL MIXER User Manual 것을기억해야한다. 3. 사용자가 Solo Follows Select 와반대기능을원할때, Select Follows Solo 를사용한다. 솔로로되어있는채널은자동으로현재의선택된채널이될것이다. 이기능은사용자가솔로한어떤채널에서빠르게조정할수있게한다. 4. 페이더와스테레오 PAN 다음으로채널신호를듣기위해 Channel Solo AFL 를사용한다. 5. 페이더와스테레오 PAN 다음으로믹스버스를듣기위해 Mix Bus Solo AFL 를사용한다. 6. 솔로버튼이 DCA 채널에서눌려있을때, 솔로된 DCA 그룹의컨텐츠를 after-fader 에넣기를원한다면, DCA Group Fader Listen Mode 을사용한다. 7. Use Master Fader 옵션은사용자가콘솔에서마스터페이더의모니터 / 헤드폰에서솔로신호를조정하게한다. 노트 : 이마스터출력레벨은이모드에서변경할수없다. 이모드는 PA 시스템이메인버스로사용되지않는현장에서순수모니터콘솔로써, X32 사용을위해우선적으로설계되었다. 4.8 음소거그룹사용하기 X32 은여섯개의별도의 mute groups 를가지고있다. 개인채널은이음소거그룹에지정될수있다. 이기능은버튼한개를눌러서다중채널을음소거할수있다. 이기능은뮤지컬이나연극에서유용하다. 배우들그룹에속해있는마이크로폰중에한개를음소거하고싶거나음소거해제를하고싶은때아주유용하다. 각채널의음소거 / 음소거해제를단계적으로아래와같이실행한다. 1. Mute GRP 버튼을누른다. 2. 원하는그룹버튼을누르고있는동안사용자가원하는음소거그룹의지정을위해 Select 를누른다. 3. 음소거그룹에채널지정을완료하면, 화면옆에있는 Mute GRP 를누른다. 채널 SELECT 버튼은다시보통상태로돌아와서작동한다. 4. 특정음소거그룹과모든채널에속해있는음소거그룹을지정할때, 전면패널의 Corresponding mute group 버튼을누른다. 4.9 Mix Buses, Sub Groups and DCA Groups X32 와같은라이브사운드콘솔에서, 채널은두가지방법으로싱글출력채널과조합될수있다. A. Bus 는채널신호의조합된컬렉션이다. 한가지전형적인버스의사용은 effect loop( 예 : 버스에공급하는다른채널과이채널들과연결되어있는리버브이펙트는다른레벨에서실행된다. 그래서, 리드보컬이많은리버브를가지는반면, 스네어드럼은적은리버브를가진다 ) 가될수있다. 버스로모니터믹스에피딩하면서, 다른채널은다른레벨에서모니터버스에피드할수있다. Group 은 unity gain 레벨에서모든채널이그룹에피딩하는것을제외하고는버스와비슷하다. 그래서, 그룹은드럼마이크로폰그룹의레벨을컨트롤하는것같은싱글페이더를사용하는그룹신호의레벨을컨트롤하는데사용되는데가장최상이다. 일반버스또는그룹버스로써배치된 16 개의믹스버스를신속히나누기 위해, Setup 을누르고오른쪽 Config 페이지로간다. 16 믹스출력을위한버스와그룹의다른조합을선택하기위해다섯번째인코더를조정한다. 이설정은추후에믹스버스의 Setup 페이지에서또는선택된채널의 Send 페이지에서채널당개별적으로나둘중하나가변경될것이다. 만일사용자가 loop type effects 를적용또는 monitor mix 로보내기를원한다면, 사용자는직접메인버스또는입력채널로다시돌아올수있도록믹스버스의신호를피드할수있다. 모든믹스버스는채널의 Config 페이지에서 소스 로써가능하다. 마지막으로, X32 는 DCA Group 를제공한다. 이것은실제로싱글오디오 path 와조합되지않은채널의신호를제외하고는일반그룹과흡사하다. 대신, 채널은 DCA 그룹으로되어있는싱글페이더가이동할때, DCA(Digitally Controlled Amplifier) 그룹으로지정된다. DCA 그룹은사용자가유사한신호의컬렉션을가지고있는상황에서, 사용자는신속하게전체레벨을조정하고또한 DCA 그룹에지정된개별채널의개별레벨을조정할수있기를원할때, 유용하다. 예를들어, 콘서트를위해 4 개의별도의백그라운드보컬리스트를고용했다고하자. 그들을모두 DCA 그룹 1 에지정함으로써, 사용자는 DCA 페이더 1 를조정함으로써 FOH 믹스에서요구되는전체레벨을조정할수있다. 하지만, 백그라운드보컬리스트 3 은백그라운드보컬중에너무부드럽게섞인다. 이런상황에서, 사용자는특정채널에서레벨을조정할수있다. X32 에서 DCA 그룹을만들기위해, 1. 출력페이더레이어에서그룹 DCA 1-8 버튼을누른다. 2. 콘솔의오른쪽에있는 DCA Group Select 버튼을누르고있는다. 3. DCA Group Select 버튼을누르고있는동안, 사용자는 DCA 그룹으로지정하기원하는모든입력채널, Aux 채널, FX 리턴채널, 버스마스터를위해 Select 를누른다. 4. 또한, DCA Group Select 에지정된채널들을체크하기위해사용자는 DCA Group Select 버튼을누를수있다. 5. DCA 그룹의레벨을조정하기위해, 간단히페이더를조정한다. DCA 그룹은편리한사용과기억을위해사용자가원하는이름, 아이콘, 컬러등을정할수도있다. 1. Setup 버튼을누르고오른쪽 DCA Group 페이지로이동한다. 2. 사용자가이름, 아이콘, 컬러등을위해 DCA 그룹을선택하기위해첫번째인코더를조정한다. 그런후에, 편집을위해인코더를누른다. 3. 팝업창을편집하면서, 컬러, 아이콘선택을위해다양한인코더를사용하고, 선택된 DCA 의이름을설정한다. 4. 편집스크린에서나가려면, 6 번째인코더를누른다. 반대로, 사용자가싱글신호와조합을원하는신호그룹을가지고있을때, Group 은유용하다. 예를들어, 그럼사운드를만들기위한기본적인방법은모든드럼채널을하나의스테레오그룹으로묶는것일것이다. 그리고콤프레서를통해실행할것이다. 결과적으로모노또는스테레오로압축되어전달될것이다. 이접근방법은 DCA 와같이는불가능하다. 왜냐하면, DCA 는실제로는오디오신호와조합되지않기때문이다. DCA 는단순히디지털적으로모든근본적인모든채널의레벨과링크되어있다.

16 X32 DIGITAL MIXER User Manual 4.10 사용자지정컨트롤섹션 X32 의지정가능한컨트롤섹션은사용자가가장자주사용하는것을지정할수있게한다. 그리고기능들과지정된컨트롤그룹과지정되게한다. 최신의 LCD 스크린과함께지장가능한컨트롤은 8 개버튼과 4 개노브가제공된다. 예를들어, 사용자는내부리버브이펙트에피딩하는보컬채널에서 Aux Send 를컨트롤하기위해노브들중에하나를프로그램할수있다. 그런후에, 만일사용자가보컬리스트사운드를좀더 wet 하거나 dry 하게하고싶다면, 간단히노브조절로빠르고편하게지정된기능을컨트롤할수있다. 추가적으로, 지정가능한컨트롤은 A, B 와 C 그룹으로나뉜다. 그래서, 토탈 36 개의다른기능이제공되는 3 개의다른컨트롤설정에서프로그램할수있다. 지정가능한컨트롤을설정하는것은아래와같이쉽다. 1. 지정가능한컨트롤섹션에서 View 버튼을누른다. 맞춤컨트롤을위한지정할수있는메인스크린에화면이뜰것이다. 2. 메인화면은 3 개맞춤컨트롤 (A, B & C) 설정를위한지정이보일것이다. 사용자가지정하고싶은특정맞춤컨트롤을위해주황색박스를움직이기위해첫번째다섯인코더를회전한다. 3. 스크린을편집용으로스크린을켜기위해특정맞춤컨트롤을위해컨트롤 1-5 중에아무인코더를누른다. 메인화면은맞춤컨트롤에콘솔파라미터를지정할수있는편집화면이켜질것이다. 4. 맞춤컨트롤지정을만들기위해편집화면에서다양한인코더를조정한다. 그런후에, 사용자가지정했던실제의지정을만들기위해인코더를누른다. 5. 사용자가마쳤을때, 화면컬러와글자모두지정이반영된맞춤컨트롤섹션에위치한 LCD 화면을볼것이다. 6. 사용자가만든맞춤지정을마음껏즐길수있다. 4.11 사용자는어떻게신호를 AES50 Supermac 네트워크와공유할수있을까 많은라이브사운드상황에서한대의믹싱콘솔은 FOH 믹스와 inear 모니터시스템으로써, 모니터믹서로사용된다. 그러나, 대규모라이브사운드상황에서두개를별도의콘솔을운영하는것이일반적이다. 한개의콘솔은 FOH 믹서로, 다른한개는모니터믹서로사용된다. FOH 엔지니어는 100% 청중믹스에집중할수있게만들며, 다른모니터엔지니어는다른뮤지션을위해모니터믹스에보다많은집중을할수있게한다. 아날로그믹서로는 FOH 와모니터콘솔을별도로운영하는것은값비싼멀티채널마이크로폰무대스플리터를사용하여마이크로폰신호는모두두개의카피로나누어져야하기때문에매우비용이많이든다. 이스플리터는 FOH 로들어가는하나의마이크신호를나누며, 다른 하나는모니터콘솔로들어가게한다. 스플리터는특별화된기기이며, 매우비싸다. 그러나, X32 패밀리제품들은별도의 FOH 와모니터콘솔을쉽게사용하게만든다. 이것은마이크로폰신호를디지털화하여, 쉽게복제하고 CAT5 이더넷케이블을사용하여멀티로보낼수있기때문이다. S16 디지털스네이크박스는값비싼마이크로폰스플리터를대신할수있다. 2 개의콘솔과 2 개의스테이지박스를사용하기위해설정할수있는예제는아래와같다. 1. 첫번째 S16 에서 AES50 A 포트를스테이지에있는 X32 의 AES50 A 포트에 CAT5 로연결한다. 2. 첫번째 S16 에있는 AES50 B 포트를두번째 S16 의 AES50 B 포트에 CAT5 로연결한다. 3. FOH X32 의 AES50 A 포트를스테이지에있는 X32 의 AES50 B 포트에 CAT5 로연결한다. 4. 모니터콘솔의배치는현재설정되어있어야한다. 이배치에서스테이지콘솔은마이크프리앰프의입력게인을컨트롤할것이라는것을기억해둔다. 5. 스테이지콘솔에화면옆에있는 Routing 스위치를누른다. Home 탭에서 AES50 A 1-8 를 Inputs 1-8 소스로써선택한다. 그리고 AES50 A 9-16 를 Input 9-16 소스로써선택한다. 이렇게해서채널 17-32 까지선택한다. 6. 스테이지콘솔부터 FOH 콘솔까지채널을루트하기위해 AES50 B 페이지를변경하고, Output 1-8 를 AES50 A 1-8 로변경하며, Output 9-16 을 AES50 A 9-16 으로변경한다. 7. FOH X32 콘솔에서화면옆에있는 Routing 스위치를누른다. Home 탭에서 Inputs 1-8 을위해 AES50 A 1-8 을소스로써선택한다. 그리고 Inputs 9-16 을위해 AES50 A 9-16 을소스로써, 선택한다. 이렇게해서채널 17-32 까지선택한다. 8. PA 시스템에전달하는 FOH 에서부터스테이지박스까지메인출력을얻기위해, Out15 와 Out16 에기본값당라우트되고있는메인출력은스테이지 X32 콘솔을통해라우트되어야만한다. 이것에도달하기위해, AES50 A 탭을선택하여, Out 1-8 에서 Out 9-16 로설정한다. 스테이지콘솔에서 AES50 A 탭을선택하고, Out 1-8 을 AES50 B 1-8 로설정한다. FOH 의메인출력은메인 PA 시스템과연결되어있는 Out7 과 Out8 의첫번째 S16 에서가능하다. 4.12 어떠한유틸리티가가능한가 X32 콘솔은유동성과파워를제공하여쉽고유용하게사용할수있는다양한유틸리티를제공한다. 예제는아래와같다. Channel Customization: 맞춤컬러, 이름, 아이콘을지정할수있는다양한입력과출력채널은각채널스트립에위치한컬러 LCD 화면에

17 X32 DIGITAL MIXER User Manual 보여진다. 이들기능을사용하면, 사용자는항상정확히어떤소스가있고, 연결되었는지쉽게알수있다. 테이프에유성펜으로라벨링을할필요도없어진다. 사용자가원하는맞춤라벨, 아이콘, 컬러를지정하기위한채널을위해 Select 버튼을누른다. Home 버튼을누른다. 그리고오른쪽의 Config 페이지로이동한다. Config 페이지로가기위해 Low Cut 옆에있는 View 버튼을누른다. Utilities 버튼을누른다. 컬러, 아이콘, 선택한채널의이름을지정하기위해다양한인코더를조정한다. X32 는독특한입력소스의출력터미널의긴프리셋이름도가능하다. Copy/Paste: X32 는 복사와붙여넣기 기능이있다. 이기능으로하나의채널을배치했던설정을사용자가가져와서다른채널에그대로복사할수있다. 사용자가원하는채널복사를위해 Select 버튼을누른다. Home 버튼을누르고, Utility 버튼을누른다. 선택된채널의모든설정을복사하기위해다섯번째인코더를누른다. 사용자가소스채널로부터복사하기원하는채널을선택하기위해첫번째인코더를조정한다. 현재의선택된채널의복사된설정을 Paste 하기위해여섯번째인코더를누른다. "Select" 버튼을누른다. 2. 6 개의매트릭스출력으로선택된믹스버스로보내기위해 6 개인코더를조절할수있는 "Sends" 페이지로이동한다. 3. 매트릭스샌드로믹스출력그룹을보낼때, 믹스출력용으로신호패쓰에서발생하는인서트포인트와믹스출력의 EQ 와컴프레서가발생되는재배치순서를사용자가조정할수있다. 이설정을조정하기위해, 원하는믹스출력을위해, "Select" 버튼을누른다. 그리고, "Home" 화면이나타날것이며, 이설정을조정하기위해세번째, 네번째인코더를사용한다. 4. 콘솔의 "Matrix" 버튼을누른후, 첫번째출력페이더에서 "Select" 버튼을누른다. 메인화면에사용자가버스의 EQ 와다이나믹스설정을할수있는매트릭스 1 출력의설정이보인다. 일반적으로, 스피커시스템이청충과다양한거리에설치되어있고, 청중에소리가다른시간에도달하기때문에타임얼라이먼트는대규모공연에서매우중요하다. 디지털딜레이장비를사용하면, 제시간에딜레이된사운드가청충에도달할수있다. 이 "time alignment" 라이브믹스는더명료해진다. Store/Load Presets: X32 는내부이펙트프로세서에서설정이가능한것같이채널설정의프리셋저장과로드가가능하다. 이저장된설정은필요에따라다시불러낼수있다. 저장된파일이저장되고다시불러온파일들을 USB 드라이브에첨가할수있다. 이것은하나의콘솔에서가장선호하는채널설정과이펙트를저장할수있고, 다른 X32 콘솔에서도빠르고쉽게불러서사용할수있다는것을의미한다. 사용자가저장하기원하는채널의설정을위해 Select 버튼을누른다. Home 버튼을누르고 Utility 버튼을누른다. 선택된채널의모든설정을저장하기위해세번째인코더를누른다. 저장된프리셋에원하는이름을넣을수있는새로운화면이보일것이다. Utilities 화면에서프리셋을실행하기위해, 선택된채널의선택을위해첫번째인코더를조정한다. 그런후에, 두번째인코더를누른다. 확정화면이나올것이며, 현재의선택된채널의프리셋로드를원하는지를물을것이다. Page Left/Right 버튼으로 Confirm 또는 Cancel 을선택한다. 저장된프리셋을볼수있는 Libraries 화면으로바로가기위해 Library 버튼을누른다. 첨부된 USB 드라이브에서 ( 또는로부터 ) 들어오기 / 내보내기를위해다섯번째와여섯번째인코더를사용한다. 4.13 딜레이또는리모트존믹스를위한매트릭스를어떻게셋업할것인가 X32 콘솔은 16 개믹스버스를라우팅할때추가적인레벨이가능한 6 개의별도 "Matrix" 출력을제공한다. 이매트릭스출력은다른지역에서딜레이스피커그룹과같은스피커들의별도 "Zone" 과구동될때특별히유용하다. 1. 사용자가원하는매트릭스출력을지정하기위한믹스버스용으로 5. 사용자가설정해놓은매트릭스로출력을붙이기위해, "Routing" 버튼을누른후, 오른쪽의 "Analog Out" 로이동한다. 그런후에, 선택한후면패널아날로그출력으로가는매트릭스출력을조정하기위해첫번째와네번째인코더를사용한다. 만일필요하다면, 각출력을위해, 여섯번째인코더로딜레이양을조정한다. 6. 이런상황에서, 사용자는출력버스와메인 LR 출력의믹스인매트릭스믹스를만들수있다. 이렇게하기위해서는, 간단히마스터페이더위에있는 "Select" 버튼을누른후, "Home" 버튼을누른다. 그런후에, 오른쪽 "Sends" 페이지로간다. Send 페이지에서사용자는메인 LR 버스에서나오는신호를탭할수있으며, 이것을 6 개의매트릭스출력으로배낼수있다. 같은방법으로사용자는 16 개의믹스출력으로할수있다. 4.14 레코딩과스튜디오제작환경에서의 X32 콘솔사용하기 X32 는우선적으로라이브환경에맞췄지만, 스튜디오콘솔로도파워풀하며, 기능적으로사용할수있다. 콘솔은녹음용으로최대 32 개의별도마이크로폰을사용할수있는명료하고상세한마이크로폰프리앰프를가지고있다. 하이엔드아날로그를디지털로변환하는디지털컨버터는 DAW 소프트웨어로녹음됨으로써음질을유지시킨다. X32 에내장되어있는 XUF 카드로개별오디오채널은 USB 2.0 과 ( 이나 ) Firewire 를사용하여디지털도메인에서스튜디오 DAW 컴퓨터로전송될수있다. 이카드로, X32 는최대 32 채널의마이크로폰을 DAW 트랙에보낼수있는 세계에서가장큰컴퓨터오디오인터페이스 가될것이다. 모든프리앰프와모니터설정의 X32 의풀리콜로, 콘솔은다양한작업을위해뛰어난솔루션을만든다. 과거의설정은빠르고정확하게불러올수있다. 예를들어, 음악밴드가그

18 X32 DIGITAL MIXER User Manual 스틱을꽂는다. 다음주에다시보여서콘솔을그전주에작업했던마이크게인, 다른악기등의설정을똑같이하기를원할때, 쉽고빠르게불러올수있다. 온보드 MIDI 포트로, X32 콘솔은많은 DAW 플랫폼용으로대규모포맷컨트롤을수행할수있다. 각채널의음소거와솔로버튼이온스크린 DAW 페이더를컨트롤하는동안, X32 의모터페이더는온스크린 DAW 페이더를컨트롤할수있다. 이것은 DAW 믹스와함께신속히작업이가능하게하며, 마우스로한번에채널레벨을조정하는것보다훨씬더좋다. X32 콘솔이 S16 디지털스테이지박스와호환하기때문에, 결합된시스템은별도의스튜디오와조정실사이에서라우팅오디오신호를위한탁월한솔루션을만든다. 콘솔이자체적으로조정실에서셋업되는동안, 스튜디오에서 S16 과다양한 Untranet 퍼스널모니터믹서는셋업이가능하다. 싱글 CAT5 이더넷케이블은 S16 박스의 1-2 와모든 Untranet 믹서로부터 16-32 채널에연결이필요하다. 이기기들은비싼아날로그스네이크보다훨씬더좋다. S16/Ultranet 믹서와 X32 콘솔은다른방에서긴케이블이나문을열어둘필요없이설치가가능하다. USB 포트옆에있는 View 버튼을누른후, 올드테이프데크의레코더홈화면이보인다. Config 탭에서사용자는레코딩을위한소스를선택할수있다. 기본설정은메인 L 과 R 이다. 사용자의믹스를녹음하기위해 Record ( 인코더 5) 를누른다. 재생되는동안볼륨을조정하기위해, 페이더섹션옆에있는 Aux In / USB FX Return 버튼을누른다. 그런후에, Aux 7/8 으로볼륨을조정한다. Remarks: FAT 포맷이기때문에파일크기는약 3 시간분량의스테레오녹음이가능한 2GB 로제한되어있다. 너무느리거나지원되지않는몇몇스틱을사용하기전에사용자의 USB 의녹음능력을테스트한다. 녹음을하기전에사용자의 USB 기기를조각모음하기를추천한다. 레코딩은콘솔의선택된샘플주파수로 16 비트 WAV 파일로써완성될것이다. 4.15 원격조정 X32 는 ipad 나 PC 의 X-remote 어플리케이션에서 XiControl 를통해네트워크상원격조정과연결할수있는이더넷포트를후면패널에가지고있다. X32 를원격조정하기위해서는아래와같이설치해야한다. 다음화면에서 Setup 버튼을누른다. 네트워크탭으로간다. IP 주소, 서브넷마스크, 게이트웨이중에인코더 1 을사용하여하나를고른다. 인코더 2-5 로주소영역을조정한다. 그리고선택된숫자들을인코더 6 으로지정한다. 사용자의네트워크에맞는 IP 주소를설정한다. 보통, 192.168.0.X. 이다. IP 주소는반드시네트워크안에서유효한것이어야한다. 서브넷마스크를설정한다. 보통, 255.255.255.0 이다. 지금 ipad 또는원격 PC 로같은네트워크로연결하여 X-Remote 를연다. PC: X-Remote 에서오른쪽에네트워크탭를선택한다. 네트워크에서 X32 의 IP 주소를입력한후, 연결을누른다. 만일소프트웨어가 X32 에연결되어있었다면, 사용자는또한두개의방향에서연결할수있다. 1. 콘솔 -> PC 는 X32 에서 X-Remote 로로드되는모든설정을의미한다. 2. PC->Console 은 X-Remote 에서콘솔에적혀지는모든설정을의미한다. XiControl: XiControl 원격을위해사용자의 ipad 에서프로그램을연다. (ipad 가콘솔과같은네트워크에연결되어있는지확인한다.) 시작화면에서, 팝업은나타난다. 콘솔의 IP 주소를입력한후, Go Online 을누른다. ipad 로 X32 를컨트롤할수있다. USB 기기의요구사항은어떠한통보없이제조자에의해변경될수있다. 4.17 씬저장 & 다시가져오기 다른시간에다른배열을리콜하기위해, 콘솔에서씬을저장, 리콜하는방법을아래와같이시행한다. 모든믹스의요소를원하는것으로하기위해콘솔의설정을조정한다. 전면패널의 Scenes 에위치한 View 버튼을누른다. 메인화면은콘솔 scene 의저장과리콜을위해다양한컨트롤을보여준다. 다음빈씬칸에콘솔의현재배열을저장하고라벨이름을붙이기하기위해 save 로라벨된로터리컨트롤을누른다. 다음원하는배열을콘솔에조정한다. 그리고빈슬롯에추가적으로씬의저장이필요하다면, 위의과정을반복한다. 씬을리콜하기위해, 전면패널 Scenes 섹션에위치한 prev 와 next 버튼을사용한다. 메인화면에서원하는씬을보기위해서 prev 와 next 버튼을사용한다. 원하는씬이메인화면리스트에서하이라이트되어있을때, 적색 Go 버튼을누른다. 그러면, 콘솔은하이라이트된씬으로바뀐다. 모든콘솔의파라미터는리콜되어졌던씬이저장될때, 바뀔것이다 4.16 2 트랙녹음하기 X32 는사용자믹스의 2-트랙을직접적으로 USB 스틱 / 외부 USB 하드디스크로녹음할수있다. 메인화면옆에있는 USB 포트에포맷된 FAT (FAT12, FAT16, FAT32) USB

20 X32 DIGITAL MIXER User Manual 5. Specifications Processing Number of input processing channels 32 input channels, 8 aux channels, 8 fx return channels Number of mix buses with full processing 16 aux buses, 6 matrices, main LRC Signal processing 40-bit floating point A/D-D/A conversion 24-bit @ 44.1 / 48 khz, 114 db dynamic range I/O latency (console input to output) < 1 ms Network latency (stagebox in > console > stagebox out) < 2 ms Connectors XLR inputs, programmable mic preamp 32 Talkback mic input, XLR 1 RCA inputs/outputs 2/2 XLR outputs 16 Monitoring outputs XLR / 1/4" TRS balanced 2/2 Aux inputs/outputs, 1/4" TRS balanced 6/6 Phones outputs, 1/4" TRS 2 Digital AES/EBU output, XLR 1 AES50 ports, Supermac 2 Expansion card 32 channel audio input/output, various standards P-16 connector, Ultranet (no power supplied) 1 MIDI inputs / outputs 1/1 USB Type A, top panel, for audio and data export/import 1 USB Type B, rear panel, for remote control 1 Ethernet, RJ45, rear panel, for remote control 1 Input/Output Characteristics Frequency range, @ 48 khz sample rate, 0 db to -1 db 10 Hz - 22 khz THD + noise, 20 db gain, 0 dbu out 0.008% (0.006% A-weighted) Dynamic range (typical) 104 db Cross talk rejection @ 1 khz 100 db Nominal input level +21 dbu Input impedance XLR, unbal. / bal. 5 kω / 10 kω Input impedance TRS jack, unbal. / bal. 20 kω / 40 kω Non clip maximum input level, XLR +23 dbu Non clip maximum input level, TRS +16 dbu Output level, XLR, nom./max. +4 dbu / +21 dbu Output level, TRS, nom./max. +4 dbu / +16 dbu Output impedance, XLR, unbal. / bal. 75 Ω / 75 Ω Output impedance, TRS, unbal. / bal. 150 Ω / 300 Ω Residual noise level, XLR and TRS -83 dbu (-85 dbu A-weighted) Equivalent input noise level, XLR (input shorted) -128 dbu CMRR, XLR, @ 20 db gain (typical) 70 db CMRR, XLR, @ 40 db gain 80 db Display Main screen Channel LCD screen Power Switch-mode power supply Power consumption Physical Dimensions Weight 800 x 480, 262k color TFT 128 x 64, LCD with RGB color backlight Autorange 100-240 V (50/60 Hz) 120 W 35.4 x 20.8 x 7.9" / 900 x 528 x 200 mm 45.4 lbs / 20.6 k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