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연보 한눈에보는국립극단 국립극장전속단체로창단 2009 명동예술극장개관 제작공연 레퍼토리조씨고아, 복수의씨앗 재단법인국립극단설립 창작신작 1945 세계명작메디아 1984 준대로받은대로 서계동열린문화공간개관 근

Similar documents
°ÇÃà8¿ùÈ£Ãâ·Â

감사인사

1842È£-º»¹®

[ 목차 ] Ⅰ 단체주요현황 3 Ⅱ 2017년평가 4 Ⅲ. 2018년경영전략 9 Ⅳ. 2018년주요업무계획 제작역량강화로공연수월성제고 연극인인재양성및연극저변확대 관객개발강화및청소년극접근성강화 국내외연극계와의교류활성화 14 5.

3¿ù.PDF

1111

이발간물은국방부산하공익재단법인한국군사문제연구원에서 매월개최되는국방 군사정책포럼에서의논의를참고로작성되었습니다. 일시 장소주관발표토론간사참관 한국군사문제연구원오창환한국군사문제연구원장허남성박사 KIMA 전문연구위원, 국방대명예교수김충남박사 KIMA객원연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1220½É¹Ì¾Èâ27È£º»¹®

제 호 소속 : 을지대학교 성명 : 임현성 귀하를본학회재무이사로위촉합니다.

È޴ϵåA4±â¼Û


Untitled-1

173


10월추천dvd

#遺€?됱궗?뚮뱾168?

0904-6부 tta부록

untitled

경남도립거창대학 5 개년발전전략 GPS 2020( 안 )

1. 일반현황 주요업무추진실적 주요업무추진계획 4. 신규 주요투자사업

내지1-41

김다은 9411 공연실-청풍팀 5월 28일 10:30 서울 김대영 1026 운영초청실-초청팀 5월 30일 10:30 서울 김도윤 2550 미디어사업실-미디어팀 5월 30일 13:30 서울 김도은 2672 공연실-청풍팀 5월 28일 15:00 서울 김동암 0258 운영초

Layout 1

ÈûÂù100102

01정책백서목차(1~18)

Slide 1

09³»Áö

0.筌≪럩??袁ⓓ?紐껋젾 筌

CONTENTS CSCaritas Seoul Mission. Vision Caritas,,. 28 Yes, I Do 32 DO CAT 2017 SPRING <+>

03 ¸ñÂ÷

<3034C1DFB5BFC0C7B7E1B1E2B1E2BDC3C0E5B5BFC7E22E687770>

<B8D3B8AEB8BB5F20B8F1C2F72E687770>

07

내지1-41

untitled

04 특집

2 월소계 15 회 1 회 1,012, :02:35 예술감독, < 메디아 > 배우및직원전관행사관련논의 미성옥 ( ) 홈보마케팅팀장, 배우외 법인 8 80, :22:38 예술감독, 원로연극인간담

사회복지 Social Welfare 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은 우리나라 사회복지관의 효시로써, 사회적 상황과 시대적 요구에 따라 가장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희망을 전하고 있습니다. 감사와 사랑을 실천하는 공동체 만들기!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는 희망이 되어드리고 도움을 주

광주시향 최종22

Chapter Chapter

AA - Report Web - Results

Layout 1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글청봉3기 PDF용

K-IFRS,. 3,.,.. 2


5 291

전도정책자료집-1

_¸ñÂ÷(02¿ù)

2002report hwp

복지백서내지001~016화보L265턁

**문화정보화백서1부

•••••1301(•••).pdf


*부평구_길라잡이_내지칼라

±³À°È°µ¿Áö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08학술프로그램

G lobal M arket Report 중국지역 수출유망품목및진출방안

맘톡광고소개서

수의대소식지5호(10)

197

문화재이야기part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hwp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ÆÞ¹÷-Æîħ¸é.PDF

c

*팜플렛 A5양면2011-최종

포괄손익계산서 (Statements of comprehensive income) Ⅵ. 중단영업이익 (Net income from discontinued operations ) Ⅶ. 당기순이익 (Net Income) , ,298 ( 대손준비금반영후

감사회보 5월

%±¹¹®AR

**09콘텐츠산업백서_1 2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02 THEATER 04 NEWS 05 PEOPLE 06 REVIEW 12 SPECIAL 14 SPECIAL 15 SPECIAL 16 COLUMN No ~10.24 NEXT plus NEXT plus NEXT plus NEXT plus

자유학기제-뉴스레터(6호).indd

< C7D0B3E2B5B C0B6C7D520C7D0BDC0B5BFBEC6B8AE2031C2F720BCB1C1A4C0DA20B8EDB4DC2E786C7378>

* pb61۲õðÀÚÀ̳ʸ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I. 중남미화장품시장현황 / 3 Ⅱ. 주요국별시장정보 / 9 ( 트렌드 유통망 인증 ) 1. 브라질 / 9 2. 멕시코 / 콜롬비아 / 칠레 / 64 Ⅲ. 우리기업진출전략 / 79 # 첨부. 화장품관

< C617720BBF3B4E3BBE7B7CAC1FD20C1A632B1C72E687770>

한울101호커뮤

목 차 주요내용요약 1 Ⅰ. 서론 3 Ⅱ. 스마트그리드산업동향 6 1. 특징 2. 시장동향및전망 Ⅲ. 주요국별스마트그리드산업정책 17 Ⅳ. 미국의스마트그리드산업동향 스마트그리드산업구조 2. 스마트그리드가치사슬 3. 스마트그리드보급현황 Ⅴ. 미국의스마트그리드정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AÇ¥Áö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ONTENTS 연보 인사말 통계 공연사업 제작공연지방공연초청공연어린이청소년극연구소연극강좌출판사업시즌단원소개공연장정보미션과비전사업실적공연총평이사회및구성원 annual r

hwp

¿øÀü¼¼»ó-20È£c03ÖÁ¾š

DBPIA-NURIMEDIA

ë–¼ì‹€ìž’ë£„ì§‚ì‹Ÿì€Ł210x297(77p).pdf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N o.60 영화진흥위원회와 씨네21이 만드는 새로운 영화잡지 매월 2, 4주 발행 난 다른 영화 본다! <자유로운 세계> <비몽> <빅시티> 이탈리아 웨스턴의 정수, 세르지오 레오네 컬렉션 제5회 EBS국제다큐멘터리페스티벌 추천작 7편 아트플러스 극장순례 9 이화여대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개회사 축 사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대회명 : 제 8 회전라남도땅끝배전국보치아선수권대회 장 소 : 경기장 - 동백체육관 일시 : ~ 4. 9

Transcription:

2017 국립극단 16442003 www.ntck.or.kr 명동예술극장서울시중구명동길 35 백성희장민호극장 소극장판서울시용산구청파로 373 국립극단연차보고서 National Theater Company of Korea Annual Report

목차 연보 한눈에보는국립극단 2017 04 1950 국립극장전속단체로창단 2009 명동예술극장개관 제작공연 레퍼토리조씨고아, 복수의씨앗 08 2010 재단법인국립극단설립 창작신작 1945 세계명작메디아 1984 준대로받은대로 10 12 2010 서계동열린문화공간개관 근현대극가족 제향날 18 2011 어린이청소년극연구소개소 한민족디아스포라전용비어천가 이건로맨스가아니야 가지 널위한날위한너 김씨네편의점젊은극작가 연출가전광주리를이고나가시네요, 또 나는살인자입니다 22 32 2015 시즌단원제도입 초청공연 청소년극록산느를위한발라드 좋아하고있어 말들의집로미오와줄리엣 미국아버지 밖으로나왓! 36 42 2015 국립극단 명동예술극장통합 해외공연 빛의제국 45 지방공연 조씨고아, 복수의씨앗 록산느를위한발라드 46 부대사업 출판 리허설북 희곡선 48 관객대상 영상해설 공연읽기 예술가와의대화 심포지엄 백스테이지투어 문화나눔 푸른티켓 49 시민대상 명동문화마당 53 연극인대상 차세대연극인스튜디오 작가의방 인문학강좌 창작워크숍 54 어린이청소년극 연구소 창작인큐베이팅 프로그램 연구 발간 작은극장프로젝트 청소년예술가탐색전 예술가청소년창작벨트 청소년극주제연구 연구자료발간 60 63 경영공시 사업실적 공연 교육 64 예산수지 66 재무제표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67 국립극단소개 미션과비전 68 극장 69 시즌단원 70 이사회 임직원 71

04 05 한눈에보는국립극단 2017 1 관객수 * 해외 지방공연포함 2 공연횟수 5 회원제 *2018.01.31. 기준 6 SNS 팔로워 공연관람객 제작공연 일반회원 페이스북 84,091 명 305 회 4,548 명 28,005 명 유료공연관람객 국내외협업공연 유료회원 트위터 73,565 명 64 회 134 명 8,582 명 문화나눔초청인원 지방공연 연극인회원 3,477 명 9 회 349 명 푸른티켓이용자 14,458 명 3 공연수입 4 연극강좌 7 콘텐츠조회수 수입 1,901,834,000 원 운영 377 회 블로그 69,432 회 참가자 11,878 명 유튜브 56,818 회

06 국립극단은우리나라를대표하는연극전문공익단체로서 명동예술극장과백성희장민호극장, 소극장판까지 3 개의 연극전용극장을보유한국내최대연극제작단체입니다. 1950 년에창단된국립극단은 70 년가까운시간동안다양한 창작활동을통하여우리연극예술의발전을선도하고공연 예술인재를양성하여민족문화창달에힘써왔습니다. 이러한역사를바탕으로대중이신뢰할수있는창작작품개발과국립극단의예술적성과및정체성을담보할수있는우수연극을제작하여국민들의삶의질을향상시키고국민으로부터신뢰받는국립극단을만들겠습니다.

08 09 레퍼토리 조씨고아, 복수의씨앗 The Orphan of Zhao 작품소개 2015년초연당시동아연극상대상등주요연극상을수상하며평단과관객의극찬을받은 < 조씨고아, 복수의씨앗 > 을재공연하였다. 복수 에대한해석, 원잡극장르의뛰어난각색, 희비극을자유롭게오가는배우들의훌륭한연기가모여한층밀도높은앙상블로관객의기대치를만족시켰다. 재공연과해외및국내지방투어공연을통해제작및무대진행노하우를쌓아가며명실공히국립극단의대표레퍼토리작품으로자리매김하고있다. 2017. 1. 18. ~ 2. 12. (21회) 명동예술극장 150분 ( 인터미션포함 ) 관객수 7,758명객석점유율 96% 유료객석점유율 91% 원작기군상紀君祥번역오수경각색 연출고선웅 스태프무대이태섭조명류백희의상이윤정음악김태규분장이동민소품김혜지조연출서정완 웃음과울음양극단을오가는골계미가빛난다. 고선웅특유의유머가더해지니무게감있는비극이날렵하기까지하다. 매일경제 출연도안고장두이정영하성광공손저구정진각영공이영석조순유순웅김정호 ( 더블캐스팅 ) 제미명외조연호정영의처이지현도안고의부사외성노진서예외장재호한궐호산영첩강득종조삭김도완신오외김명기묵자전유경공주우정원조씨고아이형훈

10 11 창작신작 1945 작품소개 1945년의해방공간, 만주를배경으로격동기를살아가는민초들의삶을생생하게그려낸배삼식작가의신작. 망각된집단적기억속에서당위와정의가굴절되고의지와욕망이삶을지배하던시대를추적하여화해와공존의필요성을촉구하는동시대적시각으로무대화함으로써오늘날한국사회를반추할수있는수작으로평가받았다. * 일부일본어대사한국어자막제공 2017. 7. 5. ~ 7. 30. (23회) 명동예술극장 165분 ( 인터미션포함 ) 관객수 6,049명객석점유율 88% 유료객석점유율 78% 작배삼식연출류주연 스태프수상드라마투르기공연과이론을조만수위한모임선정 무대박상봉올해의작품상조명박성희의상최원음악 음향 영상윤민철분장이동민소품이희순움직임구시연일본어번역 지도이시카와쥬리방언지도백경윤조연출현은영 인간에대한따뜻한태도를견지한배삼식작가의극작술과성찰의깊이는연극 <1945> 를통해절정의단계에도달한듯이보인다. 월간객석 출연 이노인박상종장수봉박윤희구원창백익남박선녀김정은김순남성여진최주임김정환훈, 보안대원신용진 이만철조판수숙이주인영송끝순이봉련이명숙김정민미즈코이애린철이유승락오영호홍아론유코김다미

12 13 세계명작 메디아 Medea 작품소개가장현대적인감각의그리스극작가에우리피데스의비극 < 메디아 > 를헝가리연출가로버트알폴디가재해석, 패션디자이너진태옥, 배우이혜영등이참여함으로써세련된현대미학을구현했다. 국립극단제작공연중최장기공연을시도함으로써단일공연총관객수 1만명을돌파하며제작비운용및인력운영의효율성향상을시도했다. 2017. 2. 24. ~ 4. 2. (33회) 명동예술극장 110분 ( 인터미션없음 ) 관객수 10,244명객석점유율 92% 유료객석점유율 82% 원작에우리피데스각색 연출로버트알폴디 Róbert Alföldi 공연대본윤성호번역우르반알렉산드라에스테르 Alexandra Eszter Urban 김방옥연극평론가는 소외감과복수심에휩싸인한여자가아이를제손으로죽일수밖에없는분열적인상황에서맞이하게되는다층적인심리상태를탁월하게소화해냈다 고말했다. 서울신문 스태프의상진태옥무대박동우조명김창기소품김혜지음향유옥선분장백지영레지던스연출정승현조연출최봉문최성호 출연메디아이혜영아이게우스남명렬유모김정은이아손하동준크레온박완규사자손상규교사임영준코러스황연희문경희최지연김광덕김민선김수연정혜선김수아김혜나황미영황선화최아령박선혜이은주최지혜아들들배강유배강민

14 15 세계명작 1984 작품소개 행동하는지식인 조지오웰의소설 1984 를무대화한작품으로국내외에서감지되는전체주의적사고및그로인해촉발된인권침해사례들과맞물리며소설이발표된지반세기가지난오늘날에도큰울림을주었다. 특히, 게임을즐기듯빠른전개와복잡한구성의최신각색본을바탕으로인간의어두운심리를집요하게파고들어가는연출을통해소설의디스토피아적메시지를보다생생하게전달했다는평을받았다. 2017. 10. 20. ~ 11. 19. (27회) 명동예술극장 110분 ( 인터미션없음 ) 관객수 8,201명객석점유율 90% 유료객석점유율 80% 원작조지오웰 George Orwell 각색로버트아이크 Robert Icke, 던컨맥밀런 Duncan Macmillan 번역 드라마투르기손원정윤색고연옥연출한태숙 조지오웰이쓴원작소설만큼이나 심오한주제의식과모순되고복잡한구조를담았다. 동아일보 스태프무대이태섭조명김창기영상김장연의상김지연분장백지영움직임김윤규소품김혜지음악 음향지미세르조연출강소희근종천 출연윈스턴스미스이승헌오브라이언이문수사임외유연수파슨스부인외성여진채링턴외신안진파슨스외김희창마틴외조판수노동자외이지혜줄리아정새별사상범외임연명파슨스의딸외장서우

16 17 세계명작 준대로받은대로 Measure for Measure 작품소개국내관객들에게생소한고전작품으로레퍼토리의다양화를꾀하고자윌리엄셰익스피어의 <Measure for Measure> 를 < 준대로받은대로 > 라는제목으로공연했다. 문제적희비극으로평가되는이작품은발표당시부터다양한해석과평가가있었다. 문제를바라보는기준의이중성, 권력의위선, 자비뒤에숨겨진폭력등시대를초월하는주제의식이현재우리나라관객들에게도유의미한논의점을제공했다. 고전작품에서동시대성을찾아온연출가오경택과이중회전무대로 기울어진운동장 을구현한임일진디자이너, 시즌단원들이함께하며묵직한울림을선보였다. 2017. 12. 8. ~ 12. 28. (20회) 명동예술극장 120분 ( 인터미션없음 ) 관객수 6,089명객석점유율 88% 유료객석점유율 80% 작윌리엄출연셰익스피어앤젤로백익남 William 공작이동준 Shakespeare 이사벨라신정원번역김종환루시오박윤희윤색김민정교도소장이지수연출오경택바너딘최광일에스캘러스 김정은스태프마리아나김광덕무대 의상오버던박지아임일진클로디오이기돈조명김광섭배리어스이희준음악이형주프랜체스카수녀안무금배섭황선화분장임유경줄리엣문현정소품오미연폼피안병찬드라마투르기앤젤로의비서관외이현우허진조연출문새미엘보외이태용최봉문경찰외김경식애브호슨외조민국토마스신부외오근욱 인간사회의돌고도는아이러니를 실감케하는결말 중앙선데이

18 19 근현대극 가족 A Family 작품소개 근현대희곡의재발견 시리즈일곱번째작품으로, 제1회국립극장장막희곡당선작인이용찬의 < 가족 > 을선보였다. 1945년도해방직후상황을배경으로급변하는시대의한가정을둘러싼갈등과사랑을탁월하게담아낸작품으로무대미술가박동우의상징적인무대와구태환의효과적인연출로현대적감각의근대극을재탄생시키며폭넓은관객층의공감을얻었다. 2017. 4. 21. ~ 5. 14. (20회) 명동예술극장 150분 ( 인터미션포함 ) 관객수 5,158명객석점유율 77% 유료객석점유율 66% 작이용찬연출 조명구태환윤색백하룡 스태프무대박동우의상임예진음악김태근움직임이영일소품송미영분장임영희음향지미세르조연출노현열박종호 상징적인무대와빠른장면전환, 조명 음향의효과적연출등으로 59년전작품에현대적감각을입혔다. 한국경제 출연박종달이기돈박기철김정호이덕실박현미임봉우김정환이진상김희창방을용조판수김석근박완규최연희우정원여급A 문현정오인주박초롱의사, 내무서원A 외노상원박애리정새별박종수홍아론내무서원B 외나성우여급B 박소진

20 21 근현대극 제향날 Memorial Day (Chehyangnal) 작품소개 근현대희곡의재발견 시리즈여덟번째작품으로, 한국근대문학을대표하는작가채만식의 < 제향날 > 을선보였다. 역사적시공간을넘나드는구성으로그동안무대화가어려운독서용희곡으로간주되었던숨은명작을창작극개발에앞장서온연출가최용훈특유의방식으로속도감있게구현하여연극사적의미가큰근대창작극을발굴하는데성공하였고, 한국사회의정체성탐구를다각화할수있는기회를제공했다. 2017. 10. 12. ~ 11. 5. (22회) 백성희장민호극장 80분 ( 인터미션없음 ) 관객수 2,838명객석점유율 70% 유료객석점유율 55% 작채만식연출최용훈 스태프무대이엄지조명나한수의상강기정음악이형주분장백지영음향정윤석소품이희순화술지도류미조연출김정민 최용훈은 1930년대언어를구사해시기성을살리면서채만식의건조한문체를뜨겁게만들었다. 주간동아 출연최씨 (70세) 강애심모친김용선영수이재호최씨 (27세, 52세 ) 김란희서씨우혜민김성배김동훈영오허진상인권형준프로메테우스외김성호순사외박윤희읍수령외최광일병정1 외백익남병정2 외김정환사령외이동준

22 23 한민족디아스포라전 작품소개 뉴욕타임즈로부터완벽한 히스테릭코미디 라는평가를받은한국계미국인 작가영진리의 < 용비어천가 > 가한국의차세대연출가오동식을만나 자극적이고도묵직한메시지를선보였다. 아시아계미국여성의정체성 이라는큰주제아래다양한경계들에대해고민해볼수있는작품으로 전통과현대의미학이뒤섞여새로운형식의공연으로재탄생하였다. * 일부장면영어대사, 한국어자막제공 용비어천가 Songs of the Dragons Flying to Heaven 2017. 6. 1. ~ 6. 11. (10회) 백성희장민호극장 90분 ( 인터미션없음 ) 관객수 1,425명객석점유율 77% 유료객석점유율 60% 작영진리 Young Jean Lee 번역고영범연출오동식 스태프드라마투르기손원정음악이자람안무김윤규무대김수희조명조인곤의상이윤정분장이지연영상하승연편곡김민수음향정윤석소품백혜린조연출원선혜 갖은차별의언어와혼돈이일으키는불편함속에서 나역시삶의어느순간차별의공모자였을수있다 는찔림을느끼게하는신선한관람경험을선사한다. 한국경제 출연재미교포김신록한국인박지아한국인1 강서희한국인2 안현정한국인3 박시영백인역할을하는한국인1 최주연백인역할을하는한국인2 이동준

24 25 한민족디아스포라전 작품소개 영국에서활동하는극작가인숙차펠이첫한국방문에서느낀경험과 상상력으로집필한 < 이건로맨스가아니야 > 는해외로입양된누나가 어릴때헤어진남동생을 25 년만에만나는이야기이다. 한개인의비극적 고국방문기라할수있는내용을부새롬연출이소외된개인에대한 따뜻한시선과섬세한해석으로구현했다. 한국현대사의어두운일면인 해외입양을되돌아보게하는사회적의미를담은무대였다. * 일부장면영어대사, 한국어자막제공 이건로맨스가아니야 This Isn't Romance 2017. 6. 2. ~ 6. 18. (15회) 소극장판 110분 ( 인터미션없음 ) 관객수 1,277명객석점유율 87% 유료객석점유율 74% 작인숙차펠 Insook Chappell 번역이인수윤색 연출부새롬 스태프드라마투르기손원정무대신승렬조명최보윤의상류혜성소품김다정분장장경숙음악황현우음향임서진영상윤민철조연출조예은 제목이말해주듯, 미소와한국의관계는 로맨스가아니 므로. 객석 출연잭캐쉬최광일미스리, 나오미, 간호사성여진미소정새별웨이트리스, 버니최지혜한솜조재영

26 27 한민족디아스포라전 작품소개 가지 미국에서극작가로활동중인교포 2 세줄리아조의작품을국내최초로 선보였다. 언어도, 음식도너무나달라한평생서로를이해하지못한부자의 갈등과화해를통해죽음, 더나아가삶을고찰한수작이다. 이민사회의 아픔과고향의음식에대한특별한기억을담은희곡을섬세한연출과 탁월한연기력으로풀어내관객과평단모두의호응을사며제 54 회 동아연극상작품상을수상하였다. Aubergine 2017. 6. 22. ~ 7. 2. (10회) 백성희장민호극장 135분 ( 인터미션포함 ) 관객수 1,553명객석점유율 84% 유료객석점유율 71% 작줄리아조 Julia Cho 번역박춘근연출정승현 스태프드라마투르기손원정무대김수희조명이현승의상이윤정소품백혜린분장장경숙음악김정용음향정윤석조연출문새미 음식을소재로, 아버지로상징되는한민족의뿌리를재발견하는의미를지닌수작 동아연극상작품상심사평 출연레이의아버지김재건삼촌 ( 낯선남자 ) 김정호루시앙신안진다이앤김광덕레이김종태병원직원이현주코넬리아우정원 수상제54회동아연극상작품상 연기상 ( 김정호 )

28 29 한민족디아스포라전 작품소개 널위한날위한너 You For Me For You 미국이민세대인미아정은매스미디어와이야기들을통해서만접할수 있는북한에관심을가져왔다. 북한을탈출하는국경에서헤어진자매의 시공간을넘나드는모험과환상속의인물들이등장하는희곡을박해성 연출이북한과미국어디에도정착하지못하는디아스포라적한국인의 초상으로, 초현실적인색채를담아표현했다. 2017. 6. 30. ~ 7. 16. (15회) 소극장판 110분 ( 인터미션없음 ) 관객수 1,234명객석점유율 89% 유료객석점유율 77% 작미아정 Mia Chung 번역남기윤윤색 연출박해성 스태프드라마투르기손원정무대신승렬조명김형연의상홍문기소품김다정분장이지연음악카입음향정혜수조연출장한새 시간의흐름을대비하여 연출한장면이인상적이었다. 시사 N 뉴스네트워크 출연웨이드이기돈밀수꾼, 개구리, 농장일꾼, 배달부, 이웃, 점원, 용섭김훈만리즈황선화민희문현정의사, 우물, 쌀음악가, 목소리, 곰옷을입은남자, 죄수 / 간수, 군인, 선생안병찬준희, 한국사무실직원신사랑

30 31 한민족디아스포라전 작품소개 연극무대를넘어브라운관까지접수하며캐나다전역은물론세계적으로 많은사랑을받은 < 김씨네편의점 > 이한국의관객들과처음으로만났다. 최근 대학로의블루칩 으로불리며활발하게활동중인작가이자연출가 오세혁이연출로참여하여특유의재치있고따뜻한감성으로캐나다 가족의유쾌한이야기를선보였다. 김씨네편의점 Kim's Convenience 2017. 7. 13. ~ 7. 23. (10회) 백성희장민호극장 95분 ( 인터미션없음 ) 관객수 1,728명객석점유율 94% 유료객석점유율 83% 작인스최 Ins Choi 번역이오진연출오세혁 스태프드라마투르기손원정무대김수희조명마선영의상이윤정소품백혜린분장이지연음악옴브레음향정윤석조연출손청강 보편적가족정서를통한감동코드를느낄수도있고, 닫힌마음이열리는 ' 소통 ' 의과정을보여주는작품이기도한연극 문화뉴스 출연아빠장용철리치, 미스터리, 마이크, 알렉스박완규엄마최현미정안재영자넷이화정

32 33 젊은극작가전 광주리를이고나가시네요, 또 Here She Goes with the Basket Again 작품소개창작극개발프로그램 < 작가의방 > 을통해발굴한창작희곡을올해신설한 젊은극작가전 으로무대화하여작품개발사업과제작공연의선순환구조를완성했다. 광주리할머니의가족과주변의독거노인들을젊은이의시각으로바라보며한국사회가안고있는다양한사회적현안들을다루었고, 윤미현작가만의리듬감있는대사로풍자적인블랙코미디를완성하여관객의높은호응을얻었다. 2017. 4. 7. ~ 4. 23. (15회) 소극장판 100분 ( 인터미션없음 ) 관객수 1,500명객석점유율 89% 유료객석점유율 75% 작윤미현연출최용훈 스태프무대이엄지조명나한수의상강기정음악이형주분장백지영소품고재하음향정윤석조연출김정민 소시민가정의총체적난국을담은 '2017 가족해체보고서 ' 조선일보 출연광주리할머니홍윤희고시원할아버지오영수미미엄마박혜진미미아빠이영석독거노인신안진조끼할머니박지아미미이지혜미미분신조영은앙상블이현주, 김장동, 성동한, 김미란, 이서연, 곽정화, 조민교, 박현주 수상제54회동아연극상유인촌신인연기상 ( 박지아 )

34 35 젊은연출가전 나는살인자입니다 I Am a Murderer 작품소개동시대젊은연출가의역량을계발하고가능성을극대화하는기회의장으로자리매김한 젊은연출가전 의열세번째작품으로선보였다. < 목란언니 >, < 노란봉투 > 등으로주목받아온연출가전인철이세계적인마니아를보유하고있는일본 SF소설의대가호시신이치의주요작품들을기발한상상력과훌륭한연출로표현하여호평받았다. 2017. 11. 10. ~ 11. 27. (16회) 소극장판 135분 ( 인터미션포함 ) 관객수 1,023명객석점유율 90% 유료객석점유율 73% 원작호시신이치星新一각색 연출전인철 스태프무대박상봉조명최보윤의상김우성분장 소품장경숙음악 음향박민수영상디자인정병목영상기술김성하안무금배섭조연출김유림 SF 영화, 애니메이션, 시각예술을넘나드는 다양한연출기법으로현대사회의그로테스크함을무대화했다. 동아연극상연출상심사평 출연마스터외김정호로봇외유병훈소장외안병식청년외이봉련청년외권일봇코짱외김정민악마외박희정 수상제54회동아연극상연출상 ( 전인철 ) 무대예술상 ( 조명최보윤 ) 연기상 ( 김정호 )

36 37 청소년극 록산느를위한발라드 Ballads for Roxane 작품소개 2015년초연의매진사례에힘입어새롭게돌아온 < 록산느를위한발라드 > 는세계적고전 < 시라노드베르주라크 > 를청소년극으로각색한작품이다. 원작의낭만적사랑이김태형작가의각색을거쳐더욱더경쾌하고발랄한모습으로, 서충식연출의힘있고리듬감넘치는연출력과만나풍성해졌다. 사랑을통해자신의정체성을찾아가는네주인공들의이야기는자신의사랑의언어를발견하게되는여정을담았다. 2017. 5. 4. ~ 5. 21. (18회) 백성희장민호극장 90분 ( 인터미션없음 ) 관객수 3,084명객석점유율 94% 유료객석점유율 84% 원작에드몽로스탕 Edmond Rostand 각색김태형연출서충식제작어린이청소년극연구소 스태프드라마트루기김옥란무대신승렬조명이현지의상임예진분장이지연영상윤민철작곡 음악조용경음향유옥선움직임남긍호안무권영임예술교육윤원혜, 배명한, 이진아조연출곽정은 사랑이대체뭐지? 라는질문을 품었다면성공이다. 뉴스컬처 출연드기슈김지훈크리스티앙안병찬북치는소년외정현철시라노안창환록산느하윤경 피아노김하정 바이올린권오현 바이올린김진호

38 39 청소년극 좋아하고있어 I Do Like You 작품소개 2016년 예술가청소년창작벨트 당선작으로, 2017년청소년극신작으로공연화된작품이다. 여름방학을맞은혜주, 지은, 소희평범한세여고생이사랑과우정속에서자신을찾아나가고, 관계에대해고민한다. 친구와친구간의우정, 이성간의사랑, 그리고동성간의사랑까지. 무언가를, 그리고누군가를좋아하는감정을깨닫고, 표현하는청소년들의가슴저릿한성장통의순간은진짜자신의모습을찾아나가는여정이기도하다. 2017. 10. 13. ~ 10. 29. (15회) 소극장판 60분 ( 인터미션없음 ) 관객수 1,314명객석점유율 88% 유료객석점유율 76% 작황나영연출김미란제작어린이청소년극연구소 스태프드라마트루기손서희무대송성원조명이동진의상 소품김성경사운드목소움직임이종민예술교육윤원혜, 이소선, 이진아조연출송현정 어려운현실에아파하고고뇌하는가운데서도, 자신을놓지않는용기가스멀스멀피어오른다. 뉴시스 출연민혜주김미수박지은김별김소희김민주

40 41 청소년극 말들의집 House of Words 작품소개 2016년미국케네디센터 New Visions New Voices 를통해개발된작품인 < 말들의집 > 을 2017년에청소년극신작으로선보였다. 나는누구이고, 무엇이되고싶은가 서로를닮고싶어한열여덟소녀들은유독혼란스럽고, 복잡하다. 과장된소문에휩싸인서진과위험한거짓말에빠져드는진주. 그리고우연히발견된노트북속의일기. 두소녀를둘러싼말과글들이현재와과거, 공간의경계를넘나들며아슬아슬하게추적된다. 시간을돌이킬수있다면 말들의집 또는시공간의어느경계에서, 우리는좀더행복할수있을까? 2017. 11. 17. ~ 12. 3. (15회) 백성희장민호극장 70분 ( 인터미션없음 ) 관객수 2,262명객석점유율 86% 유료객석점유율 75% 작박춘근연출김현우제작어린이청소년극연구소 스태프무대 소품신승렬조명김형연의상홍문기분장이지연작곡이지혜사운드임서진움직임권령은예술교육윤원혜, 마뇨, 이진아조연출원선혜 실제세상에서청소년들이지어놓은말들의집에하나씩귀를기울일차례 < 말들의집 > 은세련된어법의현대판동화다. 뉴시스 출연진주백혜경서진김벼리아빠김태근엄마윤영민경찰김수아선생홍아론

42 43 초청공연 로미오와줄리엣 Romeo and Juliet 2017. 5. 25. ~ 6. 18. (22회) 명동예술극장 90분 ( 인터미션없음 ) 초청공연 미국아버지 American Father 2017. 9. 6. ~ 9. 25. (18회) 명동예술극장 110분 ( 인터미션없음 ) 관객수 6,973 명 관객수 4,702 명 객석점유율 92% 객석점유율 76% 작품소개세계고전의한국적수용에큰역할을해온극단목화의대표작중 < 로미오와줄리엣 > 을초청하여, 시대와배경을초월하여폭력과대립에매몰된현재를바라보고자하였다. 명동예술극장에서의공연에이어국내지방공연과루마니아셰익스피어페스티벌등의해외투어까지연이어추진되어, 수준높은작품이계속공연되는기회의장을마련하였다. 유료객석점유율 82% 원작윌리엄셰익스피어 William Shakespeare 번안 연출오태석제작극단목화 작품소개한국연극계에서드물게국내문제에머물지않고세계적인시각에서폭력과분노를주제로삼은 < 미국아버지 > 는테러, 신자유주의, 9 11, 이라크전쟁등최근지구상에서일어난사건을모티브로한국창작극의지평을넓혔다는평가를받았다. 유료객석점유율 63% 작 연출장우재드라마투르기조만수제작극단이와삼 스태프무대신승렬 스태프의상이승무조명이경천안무강은지소리지도오민아 악사가야금차다혜장구김하경피리김은경대금정유섭 조명이동진의상오수현음악조선형영상 음향윤민철분장장경숙조연출최윤희 출연신부정진각머큐쇼송영광줄리엣정지영유모유재연약방할멈외조원준티볼트김봉현줄리엣父배건일로미오패외조유진로미오이신호로미오패외임주은 아쟁문아람티볼트패이근환티볼트패손현우로미오母박현정처녀박소연티볼태프외김자연로비오父외홍성환티볼트패외황보연티볼트패외위다은한강수외최광원줄리엣母이은주밸더자외김차현로미오패외김민정 출연빌윤상화윌김동규빌리이동혁낸시박유밀데이빗구자승헤바강선애자말정태화데르하민조연희밥마두영알자와히리외황설하아나운서외조홍우경찰외최세훈기자외라소영 사제장원준 영주이병용

44 45 초청공연 밖으로나왓! One Green Bottle 2017. 11. 23. ~ 11. 26. (6회) 명동예술극장 80분 ( 인터미션없음 ) 해외공연 빛의제국 The Empire of Light 2017. 11. 9. ~ 18. (9회) Salle Serreau, 브르타뉴국립극장 2017. 11. 22. ~ 24. (3회) Salle Boris Vian at the Maison de la Culture, 코메디클레르몽페랑 관객수 1,227 명 2017. 12. 5. ~ 10. (6 회 ) 객석점유율 66% Nouvelle Salle, MC93 작품소개 유료객석점유율 51% 작품소개 120 분 ( 인터미션없음 ) 2018년평창동계올림픽성공기원을위한한중일문화올림픽사업의일환으로일본을대표하는연출가노다히데키를초청하여관객들에게다양한해외우수작을관람할수있는기회를제공하였다. 3명의출연진과 1명의악사로구성된소박한무대지만그안에전통과현대를모두담아내며, 현대인들누구나공감할만한현실적인가족의이기주의를재치와풍자로보여줬다. * 영어공연, 한국어자막제공 작 연출노다히데키 Hideki Noda 영어번역윌샤프 Will Sharpe 제작도쿄예술극장 노다맵 Tokyo Metropolitan Theatre in association with NODA MAP 스태프무대호리오유키오 Yukio Horio 조명크리스토프바그너 Christoph Wagner 의상히비노고즈에 Kodue Hibino 작곡다나카덴자에몬제13호 Denzaemon Tanaka XIII 사운드하라마리히코 Marihiko Hara 세계적으로알려진한국현대문학텍스트를프랑스의시선을담아연극으로재창조한 < 빛의제국 > 은프랑스연출가의독특한연출기법을발휘하여무대에선한국배우들과영상으로표현한서울이라는도시의존재감을극대화했다. 한불상호교류의해기념사업으로시작한국립극단과프랑스연극계와의장기협업프로젝트가 2017년프랑스 3개도시순회공연으로결실을맺으며현지관객과평단으로부터큰호평을받았다. 관객수 4,041명객석점유율 96% 유료객석점유율 90% 원작김영하출연각색발레리마리문소리므레장 Valérie 기영지현준 Mréjen, 아르튀르이필정승길노지시엘 Arthur 박철수양동탁 Nauzyciel 위성곤김한연출아르튀르소지현양서빈노지시엘고성욱김정훈공동제작판다이홍재브르타뉴국립극장 음향후지모토준코 Junko Fujimoto 전통무용고문오노에기쿠노조 Kikunojo Onoe 노 움직임고문츠무라레지로 Rejiro Tsumura 영상오쿠슈타로 Shutaro Oku 분장아카마츠에리 Eri Akamatsu 스태프무대리카르도헤르난데스 Riccardo Hernandrz 영상피에르알랭지로 PierreAlain Giraud 조명 영상잉기벡 Ingi Bekk 의상가스파르유르키에비치 출연엄마노다히데키 Hideki Noda 아빠캐서린헌터 Kathryn Hunter 딸글린프릿차드 Glyn Pritchard 음악연주다나카덴자에몬제13호 Denzaemon Tanaka XIII 배우들의연기는전형적이지않으며살아구현하는각각의인물들은공연내내그들사이의소통을시도한다. 르몽드 Garspard Yurkievich 음향자비에자콧 Xavier Jacquot 분장백지영협력무대정아한 Jungah HAN 조연출르노뒤르빌 Renaud Durville

46 부대사업 47 지방공연 조씨고아, 복수의씨앗 The Orphan of Zhao 2017. 2. 17. ~ 18. (2회) 천안예술의전당대공연장 2017. 3. 24. ~ 25. (2회) 대전예술의전당앙상블홀 150분 ( 인터미션포함 ) 부대사업 국립극단은한국연극의미래를이끌어갈차세대예술가를양성하고, 관객들의풍성한연극관람을돕기위해다양한교육프로그램을기획 운영하고있다. 관객수 2,116명원작기군상紀君祥객석점유율 83% 번역오수경유료객석점유율 83% 각색 연출고선웅작품소개우수연극의관람기회가상대적으로적은지방관객들의문화욕구충족과국립극단의사회적책임을수행을위하여지방공연장과협업을지속해서추진중이다. 2015년초연과 2017년재공연으로높은관심과호평을받아온 < 조씨고아, 복수의씨앗 > 은천안과대전에서지방관객들과호흡하며보다완성도높은공연을선보여이례적으로높은객석점유율 ( 천안 73.3%, 대전 98.2%) 을기록했다. 스태프무대이태섭조명류백희의상이윤정음악김태규분장이동민소품김혜지조연출서정완 출연도안고장두이정영하성광공손저구정진각 영공이영석조순김정호제미명외조연호정영의처이지현도안고의부사외성노진서예외장재호한궐호산영첩강득종조삭김도완신오외김명기묵자전유경공주우정원조씨고아이형훈 공연관람과연계한강연및체험프로그램은물론, 국내외전문가들과협력하여연극인재교육을위한전문강좌및창작워크숍을정기적으로진행한다. 국립극단은현장과연결된대안적공연예술이론과담론을구축하며, 동시대공연예술제작과정을기록하는역할에도앞장선다. 지방공연 록산느를위한발라드 Ballads for Roxane 2017. 6. 3. (1회) 상주문화회관대공연장 2017. 6. 13. (2회) 고흥문화회관김연수실 2017. 7. 26. ~ 27. (2회) 서산문화회관대공연장 90분 ( 인터미션없음 ) 관객수 1,831명원작에드몽로스탕객석점유율 66% 각색김태형유료객석점유율 32% 연출서충식제작어린이청소년극연구소작품소개 2017년새롭게돌아온국립극단청소년극레퍼토리 < 록산느를위한발라드 > 가상주, 고흥, 서산지역에서청소년관객들과만났다. 원작의탄탄한재미에더해경쾌한형식으로각색한청소년극으로관객들의뜨거운호응을얻어냈다. 300석이상의극장에서관객을압도하는공연을선보여, 중극장이상무대의가능성을검증했다. 스태프드라마트루기김옥란무대신승렬조명이현지의상임예진분장이지연영상디자인윤민철작곡, 음악조용경음향디자인유옥선움직임남긍호안무권영임조연출곽정은 출연드기슈김지훈크리스티앙안병찬북치는소년외정현철시라노안창환록산느하윤경피아노김하정바이올린권오현바이올린김진호

21 작 : 에우리피데스각색 연출 : 로버트알폴디 Róbert Alföldi 번역 : 우르반알렉산드라에스테르공연대본 : 윤성호 메디아48 부대사업부대사업 49 출판 리허설북출판희곡선관객대상영상해설관객대상 공연읽기 사업설명 사업설명 사업설명 사업설명 국립극단은공연예술제작과정을기록하고현장과연결된 창작극희곡선은일회성공연으로끝나지않고평단과관객의 공연전로비에서감상이가능한영상작품해설을 제작공연의작가와시대배경을소개하거나형식적, 주제적 예술이론및담론을구축하고자다양한출판물을발간하고 지속적인논의의장을만들며희곡의완성도를점차높여가는 제공함으로써관객들이손쉽게공연에대한깊이있는 동시대성을찾아보는심도있는작품해설을제공함으로써 있다. 2017 년에는주요공연의제작과정을다각도로기록 기회가될수있다. 2017 년에는배삼식작 <1945> 희곡선을 해설을접할수있도록하고, 유튜브등 SNS 채널을 작품에대한이해를돕고관극경험을풍성하게하는강연 하고정리한확장된형태의아카이브로연습현장, 기획의도, 발간하여공연기간중초판 1 쇄 1000 부가모두판매되는큰 활용하여접근성을높였다. 프로그램을진행했다. 연출진및출연진과의심층인터뷰, 공연리뷰등을담은 관심을받았다. 리허설북 3 권 < 메디아 >, < 한민족디아스포라전 >, <1945> 를 명동예술극장공연 7 편 일정및결과 발간하였다. 조씨고아, 복수의씨앗 메디아 참가자 319 명 가족 1945 미국아버지 1984 준대로받은대로 1 조회수 26,459 회 공연명메디아일자 2.26( 일 ) 제목현대비극 < 메디아 > 의 제의적카타르시스 국립극단리허설북 21 연습과과정의기록 강사김헌 ( 서울대학교인문학연구원부교수 ) 2 공연명가족일자 4.23( 일 ) 제목 < 가족 > 을통한가족주의읽기 강사박경숙 ( 서울대학교사회학과교수 ) 3 공연명 1984 일자 10.22( 일 ) 국립극단희곡선 1 국립극단리허설북 22 연습과과정의기록 한민족디아스포라전 국립극단리허설북 23 연습과과정의기록 제목조지오웰과디스토피아강사고세훈 ( 고려대학교공공행정학부명예교수 ) 배삼식 용비어천가작영진리 Young Jean Lee 연출오동식이건로맨스가아니야작인숙차펠 Insook Chappell 연출부새롬가지작줄리아조 Julia Cho 연출정승현널위한날위한너작미아정 Mia Chung 연출박해성김씨네편의점작인스최 Ins Choi 연출오세혁 배삼식작류주연연출 4 공연명 1984 일자 11.05( 일 ) 제목 1984와감시사회강사구본권 ( 한겨레신문사사람과디지털연구소장 )

50 부대사업부대사업 51 예술가와의대화 한민족디아스포라전심포지엄 관객대상관객대상관객대상 백스테이지투어 사업설명작가, 연출가, 배우등다양한예술가들과관객간의친밀한대화의장을만들어작품전반에대한관객들의지적, 감성적 사업설명기존의심포지엄이과관련한학술적접근을시도하였다면, 2017년에는 한국인의정체성 이라는기획으로 사업설명평소무대뒤의모습에관심이많은시민들과함께극장의구석구석을돌아보고공연의소품또는의상을체험해볼수 회차 회차 일자 참가자 정기투어 1 3.25( 토 ) 24 호기심을충족시켰다. 재외한인작가들의작품을모아소개한 한민족디아스포라전 과 있는프로그램을진행하였다. 2 4.29( 토 ) 17 진행 43회 ( 제작 초청공연 23회, 낭독공연 20회 ) 참가자 2,931명 연계하여심포지엄을진행하였다. 일정및결과 50분토론일정 2017. 7. 15. 일정및결과장소명동예술극장관람료개인 2,000원, 단체 (8명이상 ) 1,000원 3 5.6( 토 ) 18 4 6.17( 토 ) 14 5 9.23( 토 ) 21 패널에스더김리 ( 미국메릴랜드연극무용공연학과부교수 ) 손원정 ( 한민족디아스포라전드라마투르기 ) 박해성 (< 널위한날위한너 > 연출 ) 진행 20회참가자 584명 6 10.28( 토 ) 15 7 11.18( 토 ) 16 사회정명주 ( 공연기획팀장 ) 참가자 40명 소계 125 특별투어 1 3.18( 토 ) 39 2 3.19( 일 ) 15 3 4.6( 목 ) 80 4 4.7( 금 ) 75 5 4.16( 일 ) 26 6 4.22( 토 ) 15 7 5.13( 토 ) 58 8 9.11( 월 ) 9 9 10.21( 토 ) 7 10 10.30( 월 ) 75 11 11.1( 수 ) 8 12 11.3( 금 ) 26 13 11.4( 토 ) 26 소계 459 합계 584

52 부대사업부대사업 53 소외계층대상 문화나눔 청소년소외계층대상 시민대상 명동문화마당 사업설명 사업설명 사업설명 일정및결과 국립극단은경제적 사회적여건으로인해공연예술을쉽게접하지못했던문화소외계층을위해연간일정비율의좌석을문화나눔좌석으로운영하여무료제공하고있다. 문화나눔전관을연간 5차례시행하여학교밖청소년, 노년층, 소방관등을초청, 관객저변확대에기여 나눔티켓제도의지속적유치와함께공연별특성에따른문화소외계층초대 문화나눔객석기준 : 연간총운영객석의 4% 수혜자 3,477명 국립극단은기업과의후원협약을체결하여청소년들의공연관람을지원하는푸른티켓제도를운영해청소년관객개발에힘쓰고있다. 만24세청소년은국립극단의공연을 1만원에관람할수있으며, 티켓정가와의차액은극단과기업이나누어부담 기업의문화예술후원을장려하고, 미래관객인청소년들의연극접근성유지를위해지속사업으로추진확보기금 ( 주 ) 네이버 2억원, 신세계면세점 1억6천만원수혜자 14,458명 명동예술극장앞야외광장에서다양한무료공연을선보이면서도심속문화향유의기회를제공하였다. 2017년에는총 11개단체가참여하여 15회를공연했고, 평소쉽게접할수없는아크로바틱, 브라질음악과같은신선한장르뿐만아니라광대마임극, 국악등의대중적인공연을함께선보였다. 일정 2017. 5. 3. ~ 10. 27. (15회) 장소명동예술극장야외광장공연진 Mr.Mustache 포함총 11개단체관람료무료관람자 3,580명 일정 시간 장르 단체명 공연명 관람자 5.3( 수 ) 15:00 무언거리극 Mr.Mustache Affeto d Amore 215 5.4( 목 ) 15:00 아크로바틱 Circo Alboroto Alboroto en Banda 332 5.5( 금 ) 14:00 놀이극 코끼리들이웃는다 놀이사용설명서 264 6.7( 수 ) 16:00 거리예술극 극단하땅세 인왕산호랑이바위 178 6.8( 목 ) 16:00 166 6.9( 금 ) 16:00 현대무용안은미컴퍼니만복기원 181 10.11( 수 ) 12:00 304 10.12( 목 ) 12:00 브라질음악라퍼커션브라질삼바콘서트 285 10.13( 금 ) 15:00 광대마임극 김찬수마임컴퍼니 블랙클라운 219 10.18( 수 ) 12:00 전통음악 음악그룹나무 양류가 221 10.19( 목 ) 12:00 206 10.20( 금 ) 12:00 무용곧ㅅ댄스컴퍼니행복의나라로 197 10.25( 수 ) 12:00 복합 유상통프로젝트 청소반장유상통2 159 10.26( 목 ) 12:00 337 10.27( 금 ) 12:00 국악악단광칠복을파는유랑악단악단광칠 316

54 부대사업부대사업 55 연극인대상 차세대연극인스튜디오 연극인대상 작가의방 사업설명 2017년차세대연극인스튜디오는교육프로그램이라는기본방향은유지하되 창작극개발 을운영목표로삼아, 2016년 ' 작가의방 ' 에서개발된창작희곡두편을대상으로한작품개발워크숍및공연제작실습위주의교육을시도했다. 참가자및프로덕션에맞춤형으로기획된멘토링및워크숍들은참가자들의만족도를높였고, 그결과 < 드림타임 >, < 누수공사 > 두편의쇼케이스를관객들에게선보였다. < 드림타임 > 사업설명 작가의방 은국립극단의창작극레퍼토리개발을위한플랫폼으로서동시대를반영하는창작극의산실을목표로재능있는젊은극작가 10명을선발, 작품아이디어구상부터집필의전과정에걸친다각적인지원과관리를제공하였다. 정기모임을포함한특강, 개별멘토링등의과정을거쳐개발된총 10편의창작희곡은 작가의방낭독극장 을통해관객들을만나이후개발의방향을모색하는계기가되었다. 일정및결과기간 2017. 2. ~ 5. 장소대학로연습실, 소극장판참가자극작가, 연출가, 배우, 디자이너등 23명 ( 참가비무료 ) 작품별워크숍 1 < 드림타임 > 신범순 ( 주제연구 ), 안은미 ( 움직임지도 ) 2 < 누수공사 > 배삼식 ( 대본초고수정자문 ), 장재키 ( 움직임지도 ), 고선웅 ( 연출자문 ) 쇼케이스 1 < 드림타임 > 일정 5.6. ~ 5.13. 작 연출정소정사운드박승순출연주인영, 윤석현, 강현우, 황정윤, 공예지, 심연화, 손진영, 박한결, 박규남, 김지원, 김지민, 유영현 2 < 누수공사 > 일정 5.17. ~ 5.22. 작윤성호연출이강욱출연김은석, 김택기, 송재룡, 박세정, 백석광, 한기장, 김보나 관객수 1,043명객석점유율 87% < 누수공사 > 일정및결과 기간 2017. 3. ~ 12. 장소국립극단회의실 연습실 참여작가김명환, 김성배, 김숙종, 박윤희, 윤미현, 이혜빈, 임빛나, 조인숙, 진주, 황혜정 (10 명 ) 작가의방낭독극장 일정 2017. 12. 11. ~ 12. 19. (20 회 ) 장소소극장판 참여작 10 작품관객수 1,354 명 작품명작연출출연공연일시시간 조선배우학교박윤희이돈용 민병욱강왕수박완규김현중이규동구선화이훈선송명기임종원박희정한기장 12. 11. 17:00 / 12. 14. 17:00 80 분 해태김명환김명환김필 12. 11. 20:00 / 12. 16. 17:00 80 분 볼리비아아줌마에게물어보세요 윤미현윤미현 열애김성배김성배 드림텔김숙종서지혜 박혜진이영석김은석윤상호김용준박지아조판수황미영정새별이기현이지성 김정호백익남김정은이동준박완규박지아조판수우정원황선화안병찬 김귀선최무인성경선장설하문창완곽지숙김두은이태형장준현박태환 12. 12. 17:00 / 12. 19. 20:00 80 분 12. 12. 20:00 / 12. 19. 14:00 100 분 12. 14. 20:00 / 12. 16. 14:00 100 분 팔렘방의이방인조인숙조인숙신안진김성대김태훈전운종김철진이강욱윤정로한기장 12. 15. 17:00 / 12. 17. 17:00 80 분 중국식옷장황혜정황혜정김정환우미화우정원고영민유영현 12. 15. 20:00 / 12. 16. 20:00 70 분 하시마 ; 행간의사람들 진주박선희 박희은김다흰김수아윤정로정금수이선휘임승범장세환이수정지승태 12. 17. 14:00 / 12. 18. 20:00 100 분 결혼이혜빈이혜빈문현정배선희안병찬신재열 12. 17. 20:00 / 12.18 14:00 70 분 얼굴도둑임빛나진용석성여진김시영신안진서지유전경수우정원정다연김유동 12. 18. 17:00 / 12. 19. 17:00 70 분

56 부대사업부대사업 57 연극인대상 연극인을위한인문학강좌 연극인대상 창작워크숍 사업설명 사업설명 연극인들에게창조적영감과인문학적지식을제공하기위해 진행되어온인문학강좌를운영중이다. 2017 년에는포스트 드라마연극이후다양하게변형및실험되는동시대연극의 말하기방식들중공동창작, 버베이팀연극, 서사의귀환을 주제로하여, 그발생과현재까지의역사적흐름을정리하고, 국내외주요사례를소개하는강의를운영했다. 현재연극 현장의동향을정리하는자리였다는점에서관객의호응이 높았다. 일정및결과 동시대연극의말하기방식 : 공동창작, 버베이팀연극, 서사의귀환 날짜장소주제강사 10.16 ( 월 ) 10.23 ( 월 ) 스튜디오둘 공동창작 1 강무대의화법 컴플리시테, 포스드엔터테인먼트 2 강극장은어디인가? 극단코끼리만보 손원정드라마투르그 1인창작자들과시즌단원을대상으로한창작워크숍을기획 운영하여배우및창작자들의창작역량을강화하고제작공연의질적향상을도모하였다. 일정및결과 1 1인창작자를위한연극창작워크숍일정 2017. 7. 7. ~ 8. 강사팀크라우치 Tim Crouch 참가자 20명 2 배우를위한워크숍 "Keep It Simple" 일정 2017. 7. 10. 강사팀크라우치 Tim Crouch 참가자 13명 ( 시즌단원 ) 10.30 ( 월 ) 11.6 ( 월 ) 백성희장민호극장 버베이팀연극 1 강다큐멘터리연극과버베이팀연극 2 강버베이팀연극의다양한실천들 남지수경기대박사후연구원 11.14 ( 화 ) 스튜디오 11.20 ( 월 ) 둘 서사의귀환 1 강 포스트 이후 : 서사의귀환과새로운연극텍스트 2 강사례들, 모색들 이경미연극평론가 참가자 218 명

어린이청소년극 연구소 2011 년 5 월 2 일문을연국립극단어린이청소년극연구소는 어린이청소년극에대한본격적인연구와작품개발을수행 하고있다. 본연구소는청소년관객층에대한연구와공연제작을통해 청소년연극의새로운방향성과시스템을구축하기위해 노력하고있다. 주요사업으로는청소년극제작및지역순회공연, 젊은작가 배우 연출가 청소년이협력하는창작인큐베이팅프로그램과 연구자료발간, 국제협력사업을추진하고있다. 모든사람의근원을찾는것은어린시절을다시만나는작업에서시작합니다. 그태생부터다가가는어린이청소년극예술이일상으로, 일상이예술로의첫걸음즐겁고, 쉽고, 깊게!

60 어린이청소년극연구소어린이청소년극연구소 61 창작인큐베이팅프로그램 작은극장프로젝트 창작인큐베이팅프로그램 청소년예술가탐색전 시 미디어아트 시 랩 사업설명 2013년부터지속되어온작은극장프로젝트는작은공연의특별한가치에주목하여, 배우들의창작워크숍및발표회를진행하고, 학교, 도서관, 지역으로찾아가는공연을개발하는프로젝트이다. 2017년에는 배우와오브제 를테마로집중워크숍을진행하여 16명의배우가참여했으며, < 한여름밤의작은극장 > 과 < 찾아가는작은극장 > 을통해지역주민및어린이청소년관객과만났다. 일정 2017. 3. ~ 6. 배우창작공간워크숍 < 배우와오브제 > 2017. 8. 25. ~ 27. 한여름밤의작은극장 2017. 11. 찾아가는작은극장진행내용및결과 한여름밤의작은극장 (10 개작품, 24 회공연 ) 장소소극장판, 스튜디오둘, 로비, 야외등 관람자 921 명 해외초청 2017 년창작 작품명 어느날그는까치한마리를보았는데 소녀들 : 열일곱, 열여덟, 열아홉 창작자 ( 배우 ) 김은영 김인혜 공연장소 소극장판 소극장판 펫츠 PETS 우현용스튜디오둘 CHEER UP BEAR 윤건일스튜디오둘 이노무식기들이미라백성희장민호극장로비 까먹은사이정은혜백성희장민호극장로비 할매는힘이세다백운선등나무아래 사업설명청소년예술가탐색전은청소년의언어와장르융복합연극형식을연구하기위해청소년과다양한분야의예술가들이서로탐색하고그결과를공유하는프로그램이다. 2017년에는시를테마로 2번째탐색전을계획하여 2개월간 24명의청소년이미디어아티스트, 래퍼, 연출가와함께했고, 백성희장민호극장에서쇼케이스를진행했다. 일정 2017. 3. ~ 4. 참여예술가사전연구 2017. 5. 16. ~ 31. 청소년참가자모집및선정 2017. 6. 2. ~ 7. 28. 워크숍 (12차) 2017. 7. 29. ~ 7. 30. 쇼케이스 ( 백성희장민호극장 ) 2017. 12. 자료집발간 예술가서울익스프레스 ( 전유진, 홍민기작가 ), 래퍼술제이, 연출가구자혜청소년강선영 (18세, 누원고 ) 권지윤 (17세, 대화고 ) 기윤아 (17 세, 숭신여고 ) 박한별 (18세, 지산고 ) 서지우 (18세, 선사고 ) 양혜영 (17세, 세그루패션디자인고 ) 이지민 (18세, 국립전통예술고 ) 임동현 (17세, 신철원고 ) 정예나 (18세, 홈스쿨링 ) 최승리 (17세, 용문고 ) 김규린 (18세, 동패고 ) 김도헌 (18세, 고양예고 ) 김동현 (16세, 의왕부곡중 ) 김은수 (18세, 천안청수고 ) 김인주 (18세, 영등포여고 ) 남윤주 (17세, 한성여고 ) 소서현 (17세, 충북예고 ) 윤지율 (15세, 홍익사대부여중 ) 이가인 (18세, 안양예고 ) 장세진 (18세, 성신여고 ) 조윤경 (17세, 영주여고 ) 주혜민 (17세, 안산송호고 ) 최세진 (17세, 한국삼육고 ) 홍민영 (18세, 안곡고 ) 쇼케이스 1 시미디어아트 춤추고노래하며 배우창작공간워크숍 배우와오브제 배우김예은우현용김인혜백운선정은혜이미라윤건일강선희강현우구시연구정연김정운박희순손은지송다민이호정 (16명) 연출가워크숍및멘토링멘토유홍영 ( 극단사다리 ) 조현산 ( 예술무대산 ) 김경희 ( 창작그룹노니 ) 앵콜작 자살광대김예은등나무아래 벌레가된소년김인혜소극장판 4 랑이야기이미라백성희장민호극장로비 찾아가는작은극장 (7 회공연 ) 장소산본공업고등 6 개교 관람자초중고등학생 649 명 진행내용및결과시를주제로한청소년과예술가의공동워크숍 (2개분야, 각 12회진행 ) < 소리의설계도 REVERSEPLAY> < 나의목소리가연극이될수있다면 > 2 시랩 우리는말한다. 예술, 학교, 인권, 그리고그이상을. 지금여기서 장소백성희장민호극장관람자 297명

62 어린이청소년극연구소어린이청소년극연구소 63 창작인큐베이팅프로그램 예술가청소년창작벨트 연구 발간 청소년극주제연구연구자료발간 사업설명청소년극텍스트개발과국내창작희곡의저변을확대하기위해작가와연출가, 배우가협력하는과정으로, 올해는 6개월간작가창작모임등을거쳐사회적메시지와울림이강한희곡 < 사물함 > < 봉천동카우보이 > < 장난감병동 > 3편을개발하여, 낭독공연으로선보이는작업을진행했다. 일정 2017. 5. 4. ~ 6. 9. 참여작가모집및선정 2017. 6. ~ 8. 작가무대미술가창작모임, 1차,2차희곡완성 2017. 9. ~ 11. 창작팀공동작업, 희곡자문 2017. 12. 2. 희곡집2016 발간 2017. 12. 2. ~ 4. 청소년극낭독쇼케이스 ( 소극장판 ) 진행내용및결과 참여작가공모 34 명의지원자중에서 3 명선정 청소년극창작희곡개발 6 개월간작가창작모임, 희곡자문, 연출 가공동작업을진행하여, 초기시놉시스를바탕으로 3 편의청소 년극희곡완성 청소년극낭독쇼케이스 (6 회공연 ) 장소소극장판 관람 414 명 관객과의대화 3 회 작품명작연출출연공연일시 사물함김지현구자혜 장난감병동 이상훈박지혜 박수진, 이리, 권정훈, 정연주, 김윤희 양조아, 양종욱, 손상규 ( 양손프로젝트 ) 12.2. 16:00 / 12.4. 18:00 12.2. 14:00 / 12.3. 16:00 사업설명어린이청소년극분야의정책및방법론연구, 해외사례등지속적인리서치와학술, 연구사업을추진하고있다. 2017년에는국립극단청소년극창작과정의특성과전략, 가치를규명하고, 발전시키기위해, 2개년연구주제를선정하여그결과를연구보고서로정리하였다. 또한청소년관객과의소통을심화하기위해청소년의시각을담은비평글모음집 < 청소년극복습하기 > 를발간하였다. 일정 2017. 4. ~ 5. 연구진구성및연구계획수립 2017. 6. ~ 11. 자료조사, 그룹인터뷰및분석, 번역 2017. 12. 연구보고서1,2 및청소년극복습하기발간 진행내용및결과청소년파트너십의예술적 사회적의미와창작시스템의발전방향 1 국내외연극및예술분야청소년과예술가협력사례연구책임연구손서희공동연구윤원혜 2 국립극단청소년과예술가협력사례연구책임연구강윤아보조연구김준호 < 청소년극복습하기 > 발간청소년필자신원경이연지이하영권지윤김도헌이가인장세진 (7명) 드로잉작가이상홍 봉천동카우보이 김희진여신동강혜련, 김지훈, 김명선, 조의진, 유영현 12.3. 14:00 / 12.4. 20:00 < 봉천동카우보이 > 청소년으로마지막한달을보내고있다. 연습실에서배우들을만나고공연장을 기웃거렸던일을청소년기에했던일중 가장즐거웠던일로기억할것이다. 연극을보고글을쓰고, 배우나연출을 인터뷰하거나공연에대해이야기하는 것을고등학교내내이어서해왔다. 외딴섬같은자취방에서위태로운 2 년을 보내고, 지금은남자친구와고양이를곁에 두고얼어붙은마을을녹이는중이다. 청소년극이야기판 < 사물함 > < 장난감병동 > < 여학생 > 이연지 (< 청소년극복습하기 > 발문중에서 )

64 경영공시 경영공시 65 실적 교육사업실적 (2017. 12. 31. 기준 ) (2017. 12. 31. 기준 ) 구분공연명공연기간일수횟수 입장관객수 ( 명 ) 유료기타계 객석 점유율 유료 점유율 구분사업명개최기간일수횟수 참가자 유료기타계 온라인 조회수 조씨고아, 복수의씨앗 01.18~02.12 21 21 7,319 439 7,758 96.3% 90.9% 메디아 02.24~04.02 33 33 9,222 1,022 10,244 91.6% 82.4% 광주리를이고나가시네요, 또 04.07~04.23 15 15 1,266 234 1,500 89.3% 75.4% 가족 04.21~05.14 20 20 4,445 713 5,158 77.0% 66.3% 용비어천가 06.01~06.11 10 10 1,103 322 1,425 77.4% 59.9% 일반인 대상 연극저변확대프로그램 백스테이지투어 03.18~11.18 20 20 582 2 584 명동문화마당 05.03~10.27 15 15 0 3,580 3,580 차세대연극인스튜디오쇼케이스 05.06~05.22 13 14 762 281 1,043 작가의방낭독극장 12.11~12.19 8 20 0 1,354 1,354 이건로맨스가아니야 06.02~06.18 15 15 1,087 190 1,277 86.9% 73.9% 청소년 17 인 03.17~12.22 24 24 0 15 15 자체 제작 가지 06.22~07.02 10 10 1,302 250 1,552 84.3% 70.8% 널위한날위한너 06.30~07.16 15 15 1,064 170 1,234 89.4% 77.1% 김씨네편의점 07.13~07.23 10 10 1,535 193 1,728 93.9% 83.4% 1945 07.05~07.30 23 23 5,351 698 6,049 88.0% 77.8% 청소년예술가탐색전쇼케이스 07.29~07.30 2 2 0 297 297 한여름밤의작은극장 08.25~08.27 3 24 0 921 921 예술가청소년창작벨트낭독쇼케이스 12.02~12.04 3 6 0 415 415 제향날 10.12~11.05 22 22 2,233 605 2,838 70.1% 55.2% 1984 10.20~11.19 27 27 7,355 846 8,201 89.6% 80.4% 나는살인자입니다 11.10~11.27 16 16 832 191 1,023 90.1% 73.2% 준대로받은대로 12.08~12.28 18 20 5,534 555 6,089 88.0% 80.0% 록산느를위한발라드 05.04~05.21 16 18 2,757 327 3,084 93.6% 83.7% 좋아하고있어 10.13~10.29 15 15 1,134 180 1,314 87.6% 75.6% 말들의집 11.17~12.03 15 15 1,975 287 2,262 85.7% 74.8% 소계 17편 283 285 55,515 7,222 62,737 87.7% 77.6% 로미오와줄리엣 05.25~06.18 22 22 6,254 719 6,973 91.6% 82.2% 국내외 미국아버지 09.06~09.25 18 18 3,896 806 4,702 75.5% 62.6% 초청 밖으로나왓! 11.23~11.26 4 6 952 275 1,227 65.8% 51.0% 빛의제국 ( 프랑스공연 ) 11.09~12.10 18 18 4,041 464 4,505 95.8% 85.9% 소계 4편 62 64 15,143 2,264 17,407 85.3% 74.2% 소계 8건 88 125 1344 6,865 8,209 공연 공연읽기 02.26~11.05 4 4 0 319 319 연계프로 영상해설 01.18~12.28 162 162 0 0 0 26,459 그램 예술가와의대화 01.22~12.19 31 43 0 2,931 2,931 한민족디아스포라전심포지엄 07.15 1 1 0 40 40 청소년극이야기판 < 여학생 > 11.26 1 1 0 57 57 소계 5건 199 211 0 3,347 3,347 26,459 연극인 차세대연극인스튜디오워크숍 02.1305.05 28 28 0 23 23 대상 작가의방 03.2712.26 0 10 10 팀크라우치창작워크숍 07.07~07.10 3 3 0 33 33 작가의방사전낭독회 08.06~08.14 4 4 0 38 38 연극인을위한인문학강좌 10.16~11.20 6 6 0 218 218 지방 공연 조씨고아, 복수의씨앗천안 02.1702.18 2 2 1,173 0 1,173 73.3% 73.3% 조씨고아, 복수의씨앗대전 03.2403.25 2 2 943 0 943 98.2% 98.2% 록산느를위한발라드상주 06.03 1 1 287 156 443 90.4% 58.6% 록산느를위한발라드고흥 06.13 1 2 290 335 625 44.6% 20.7% 록산느를위한발라드서산 07.26~07.27 2 2 214 549 763 63.5% 17.8% 소계 5 건 41 41 0 322 322 총계 18 건 328 377 1,344 10,534 11,878 26,459 소계 2 편 8 9 2,907 1,040 3,947 69.8% 51.4% 총계 23 편 371 378 73,565 10,526 84,091 86.1% 75.4%

66 경영공시 경영공시 67 예산수지내역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 단위 : 원 ) ( 단위 : 원 ) 구분 항목 예산 결산 금액 ( 천원 ) 비율 (%) 금액 ( 천원 ) 비율 (%) 과목제 8 기 ( 당기 ) 제 7 기 ( 전기 ) 자산 Ⅰ. 유동자산 2,615,690,547 2,365,392,301 과목제 8 기 ( 당기 ) 제 7 기 ( 전기 ) Ⅰ. 사업수익 10,769,860,489 10,480,302,543 수입 국고보조금 8,991,000 72.6% 8,985,520 72.8% 이월금 1,327,000 10.7% 1,327,230 10.8% 공연수입 1,729,778 14.0% 1,901,834 15.4% 부대사업수입 27,600 0.2% 39,021 0.3% 기타수입 304,622 2.5% 86,731 0.7% 합계 12,380,000 100.0% 12,340,337 100.0% 지출 1 법인운영 6,548,000 52.9% 5,644,448 45.7% 인건비 3,330,000 26.9% 2,805,300 22.7% 경상비 3,068,000 24.8% 2,718,818 22.0% 예비비 150,000 1.2% 120,330 1.0% 2 사업비 5,832,000 47.1% 5,264,311 42.7% 4,396,000 35.5% 4,040,849 32.8% 어린이청소년극연구소 752,000 6.1% 655,022 5.3% 아카데미운영 289,000 2.3% 200,670 1.6% 학술출판 55,000 0.4% 44,280 0.4% 통합홍보마케팅 340,000 2.7% 323,490 2.6% 3 차기이월 1,431,578 11.6% 합계 12,380,000 100.0% 12,340,337 100.0% 1. 당좌자산 2,615,690,547 2,365,392,301 Ⅱ. 비유동자산 1,887,985,585 1,911,434,522 1. 유형자산 1,765,477,342 1,786,486,621 2. 무형자산 4,508,243 6,947,880 3. 기타유동자산 118,000,000 118,000,000 총계 4,503,676,132 4,276,826,823 부채 Ⅰ. 유동부채 296,834,127 278,467,411 Ⅱ. 비유동부채 592,604,207 493,520,001 총계 889,438,334 771,987,412 자본 Ⅰ. 자본금 339,000,000 339,000,000 Ⅱ. 이익잉여금 3,275,237,798 3,165,839,411 총계 3,614,237,798 3,504,839,411 1. 공연입장료수입 1,848,601,460 1,636,067,712 2. 프로그램수입 55,439,000 48,674,000 3. 특별공연수입 0 0 4. 체험교실수입 727,000 430,000 5. 회원등록수입 9,350,000 7,900,000 6. 구독료수입 0 0 7. 공연협찬금수입 9,090,909 0 8. 국고보조금수입 8,652,913,506 8,642,765,852 9. 지원금수입 193,738,614 144,464,979 Ⅱ. 사업비용 5,191,351,831 5,321,181,334 1. 비 4,021,851,905 4,082,264,197 2. 어린이청소년극연구소 634,534,619 688,347,130 3. 학술출판사업비 43,028,080 61,141,691 4. 아카데미운영사업비 196,550,663 205,053,900 5. 극단홍보사업비 295,386,564 284,374,416 Ⅲ. 사업이익 5,578,508,658 5,159,121,209 Ⅳ. 일반관리비 5,569,614,225 5,561,404,882 Ⅴ. 영업손익 8,894,433 402,283,673 Ⅵ. 사업외수익 100,570,821 263,265,658 Ⅶ. 사업외비용 66,867 218,135 Ⅷ. 법인세차감전순손익 109,398,387 139,236,150 Ⅸ. 법인세비용 0 0 Ⅹ. 당기순손익 109,398,387 139,236,150

68 국립극단소개국립극단소개 69 미션과비전 극장 설립목적 연극작품의창작과인재양성 연극예술의발전선도 민족문화창달에기여 명동예술극장 외부벽면은옛모습을그대로살려두고, 내부는전면리모델링하여국내최고의무대시설을갖춘 558석규모의중극장이다. 특히 명동예술극장은무대가정면과좌우 3 차원의 객석으로둘러싸여친밀감을유도하고 창작자와 MISSION 우리연극의내일을선도하고국제경쟁력이있는국립극단 관객이모두만족할수있는공간 을지향한다. 이를위해객석과무대간의거리를가깝게 확보하고있으며, 무대의크기와여유공간등을 최대한확보하여어떠한형태의연극도수용 VISION 한국적, 현대적, 세계적인콘텐츠개발과사회적기능확대 가능하다. 핵심가치 전문성사회적책임상생 소통 백성희장민호극장 16m 11m 규모의기본무대를중심으로객석운영은 200석까지가능하며, 연출자의의도에따라마당극형태에서프로시니엄, 대칭등 자유로운공간활용이가능한실험적극장이다. 특히 1 자개념을 30cm 로적용, 무대바닥기본 사이즈를 3 6(90 cm 180 cm ) 으로하여무대 바닥그자체를평면도로활용할수있다. 전사적경영목표 <2015~2019년 > 유료객석점유율 70% 이상, 객석점유율 90% 이상달성 재정자립도 30% 달성 시즌단원을통한레퍼토리시스템도입 소극장판 10m 13m의기본무대를중심으로객석운영은사방으로활용가능하며, 100석규모의관객을 전사적경영목표 사업전략 우수공연제작으로 관객확대 확대전략연극저변확대를위한다양한학술 교육프로그램운영 세계화전략한국연극위상제고를위한국내외연극계와의교류협력강화 운영전략국민신뢰확보를위한경영전문화 수용할수있다. 특히가변가능한무대는다양한장르의공연등을실험할수있는것이특징이며관객석에서무대로다리를아래로내리고관람할수있도록조성된소극장이다. 단체장경영철학 예술과지원 연극의본질과 사회적역할 제작과행정

70 국립극단소개국립극단소개 71 2017 시즌단원 이사회 임직원 우수한배우들을선발, 연기앙상블을강화하여작품의질적향상을기하고재능있는배우들에게다양한무대경험을 제공하기위해 2015년에시작된국립극단시즌단원제가 3년차를맞아 20명의실력있는배우들 ( 여자 8명, 남자 12명 ) 을 선발하였다. 시즌단원들은 2017년한해동안 3편이상의국립극단제작공연및낭독공연에참여하여탄탄한앙상블연기를 선보였고, 국립극단에서주최하는마스터클래스등워크숍에참여하여다양한연기훈련의기회를가졌다. 박윤희 <1945> < 제향날 > < 준대로받은대로 > 최광일 < 이건로맨스가아니야 > < 제향날 > < 준대로받은대로 > 백익남 <1945> < 제향날 > < 준대로받은대로 > 김정호 < 조씨고아, 복수의씨앗 > < 가족 > < 가지 > < 나는살인자입니다 > 2017 이사회 이사장 ( 비상임 ) 대표이사 ( 상임 ) 이사 ( 비상임 ) 이사 ( 비상임 ) 이사 ( 비상임 ) 이사 ( 비상임 ) 감사 ( 비상임 ) 김상헌 ( 네이버경영고문 ) 이성열예술감독고희경 ( 홍익대학교교수 ) 이상우 ( 고려대학교교수 ) 정재승 ( 한국과학기술원교수 ) 이영열 ( 문화체육관광부예술정책관 ) 김성규 ( 한미회계법인대표 ) 김정은 성여진 김정환 신안진 2017 임직원 < 메디아 > <1945> < 준대로받은대로 > < 이건로맨스가아니야 > <1945> <1984> < 가족 > <1945> < 제향날 > < 광주리를이고나가시네요, 또 > < 가지 > <1984> 예술감독 이성열 경영관리팀 정광호 ( 팀장 ), 신민희, 이승용, 현승은, 정병옥, 박지민, 박예원, 최태영, 이민주, 김광덕 < 메디아 > < 가지 > < 준대로받은대로 > 이동준 < 용비어천가 > < 제향날 > < 준대로받은대로 > 박완규 < 메디아 > < 가족 > < 김씨네편의점 > 박지아 < 광주리를이고나가시네요, 또 > < 용비어천가 > < 준대로받은대로 > 공연기획팀홍보마케팅팀 전가은, 이민희정명주 ( 팀장 ), 지민주, 김옥경, 김영래, 김철순, 유혜영, 심소연, 정채영정용성 ( 팀장 ), 박보영, 최윤영, 한나래, 김태은, 지영림, 이정민, 오지수, 이다영, 김나래, 김수현, 이현아, 조기애, 전성애, 조판수 < 가족 > <1945> <1984> 이기돈 < 가족 > < 널위한날위한너 > < 준대로받은대로 > 우정원 < 조씨고아, 복수의씨앗 > < 가족 > < 가지 > 황선화 < 메디아 > < 널위한날위한너 > < 준대로받은대로 > 무대기술팀어린이청소년극연구소 김보전, 김보배, 이송이신용수 ( 팀장 ), 김무석, 김용주, 김승철, 최환석, 신승호, 음창인, 최슬기, 홍영진, 류선영, 임채호, 이병석, 임수연, 박지수김성제 ( 소장 ), 김미선, 손준형, 윤원혜 청년인턴 김나래, 송혜현 문현정 정새별 홍아론 안병찬 연수단원 한은진, 박정현, 손은영, 임원, 이지은 < 가족 > < 널위한날위한너 > < 준대로받은대로 > < 가족 > < 이건로맨스가아니야 > <1984> < 가족 > <1945> < 말들의집 > < 록산느를위한발라드 > < 널위한날위한너 > < 준대로받은대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