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콘텐츠산업동향 CONTENTS INDUSTRY TREND OF CHINA 2017 년 24 호 구분제목 주간 심층이슈 2017 중국콘텐츠산업동향총괄 (2) - [12 호 ~ 22 호 ] 중국콘텐츠산업동향주요내용정리 각장르별차트 드라마시청률 TOP10 박스오피스 TOP10 음원 1 TOP10 예능시청률 TOP10 온라인 모바일게임 TOP10 음원 2 TOP10 2017 년 24 호 한국콘텐츠북경비즈니스센터 2016 중국문화산업비즈니스가이드 안내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회원가입안내 한국콘텐츠진흥원중국현지자문단운영안내 한국콘텐츠진흥원위챗공식계정 Korea Content 2015 중국콘텐츠기업디렉토리북 2017. 12. 8. 한국콘텐츠진흥원북경비즈니스센터 - 1 -
[12 호 ] 2016 중국공연시장현황 2017 중국콘텐츠산업동향총괄 (1) 2017 중국콘텐츠산업동향목차 2016 중국공연산업현황 - 2016년공연시장규모는 469억 2,200만위안 ( 약 7조 8,619억원 ) 으로, 2015년 446억 5,900만위안 ( 약 7조 4,830억원 ) 대비 5.07% 증가함 [ 그림1] 2016년중국공연유형별수입규모 호수 장르 제목 1호 산업 2016 중국문화산업 9대이슈정리 2호 뉴미디어 중국유료동영상서비스 3호 금융 문화산업과금융 4호 VR VR 콘텐츠현황 5호 금융 중국핀테크 6 호정책 2017 양회와新규제정책 7 호파생상품 2017 중국애니메이션캐릭터상품시장 8 호뉴미디어 2017 중국생방송플랫폼 (1 인방송 ) 의변화와기회 9 호게임 2017 중국온라인게임시장동향및모바일외산게임인허가현황보고 10 호웹툰중국웹만화시장종합분석 11 호저작권중국인터넷문학보호현황 12 호공연 2016 중국공연산업 13 호방송 2017 상반기중국드라마현황 14 호영화 2017 중국영화산업 15 호산업중국온라인경제현황 16 호영상중국쇼트클립시장현황 17 호 애니메이션 중국애니메이션산업의변화 18 호음악 2017 중국음악산업현황 19 호영화 2017 중국영화시장동향 20 호게임중국모바일 e 스포츠현황 21 호트랜드중국유료지식콘텐츠서비스 22 호방송 2017 중국인터넷방송콘텐츠현황 1. 티켓수입 - 전문적인극장에서개최되는공연은 2016 년약 8만 7,900 회진행되었으며전년대비 4.52% 증가함. 티켓수입은 74억 5천만위안 ( 약 1조 2,407 억원 ) 으로전년대비 4.77% 증가함 - 대형콘서트와음악회공연은 2,100회개최되었으며, 전년대비 10.53% 증가하였으며, 티켓수입은 34억 8,800 만위안 ( 약 5,844억원 ) 으로전년대비 9.69% 증가함. 여행공연은 52,900 회개최되었으며, 전년대비 4.17% 하락하였으며, 티켓수입은 34억 400만위안 ( 약 5,703 억원 ) 으로전년대비 3.21% 감소함. 오락형공연은 48만회개최되었으며전년대비 2.04% 증가함. 티켓수입은 25억 1,200만위안 ( 약 4,209억원 ) 으로전년대비 4.36% 증가함 [ 그림2] 2015 vs 2016 중국공연티켓수입비교 - 3 - - 4 -
[13호] 2017 상반기중국드라마위성방송국 - 중국드라마의회차수를보면 41회에서 50회가 31편으로가장높은비율을차지하고있음. 다음으로는 31회에서 40회로 26편이제작되었음. 중국의대부분의드라마가월요일부터일요일까지매일 2편씩방영 ( 토요일은 1회만방영 ) 하는시스템을운영중에있기때문에, 50회가넘는작품도한달이면방영이종료됨 - 방영날짜의따른구분으로보면회차수와비슷한형태를보이고있는데, 21 일에서 25 일 동안방영한작품이 19 편으로가장높은비율을보임 [ 그림 4] 2017 상반기중국드라마방영날짜에따른구분 - 해외드라마를리메이크할경우에도회차수를맞추기위해스토리를더추가하는데, 일 본의 < 심야식당 > 의경우원본은 10 회로구성되어있으나, 중국은매회 45 분씩 36 회로 26 회를연장하여제작함 [ 그림 3] 2017 상반기중국드라마회차수에따른구분 - 방송국별 2017 년상반기에방영한드라마편수를보면, 후난위성이 11편으로가장많았고, 동방위성과베이징위성, CCTV8 이각각 10편으로조사됨. 드라마의방영편수는위성방송국의자본력과도연관이되어있는데, 후난위성은독점방영한작품이비교적많음 [ 그림5] 2017 상반기중국방송국별방영한드라마편수 - 5 - - 6 -
- 2017 년상반기방송국에서방영한드라마의시청률을보면, < 인민적명의 > 가평균시청률 3.661% 로가장높게나타남. < 인민적명의 > 는중국최초로정치부패를적나라하게드러 낸작품으로, 특별한홍보활동없이입소문만으로큰파장을일으킴 [ 그림 6] 2017 상반기중국인터넷동영상플랫폼방영드라마편수및누적뷰어수 - 시청률순위 2위는 < 너를만났기때문에 > 로평균시청률 1.931% 를나타냄. 해당작품은 MBC의 < 왔다장보리 > 를리메이크한작품으로탄탄한스토리로완성도가높다는평가를받음. 3위와 4위는 < 환락송 > 시즌2 로동방위성과저쟝위성에도순차방영되었는데각각 1.6% 와 1.5% 의시청률을보임 - 기존중국드라마의시청률순위를보면사극이많은사랑을받은것과다르게, 2017 년 상반기는현대극이시청률상위권을차지했다는데에차이점을가짐 [ 표1] 2017 상반기드라마방송국시청률순위 TOP10 순위 드라마 방송국 시청률 (%) 회차수 1 인민적명의 ( 人民的名义 ) 후난위성 3.661 52 2 너를만났기때문에 ( 因为遇见你 ) 후난위성 1.931 46 3 환락송2( 欢乐颂 ) 동방위성 1.614 55 4 환락송2( 欢乐颂 ) 저쟝위성 1.585 55 5 초교전 ( 楚乔传 ) 후난위성 1.55 58 6 고방부자상 ( 孤芳不自赏 ) 후난위성 1.314 62 7 삼생삼세십리도화 ( 三生三世十里桃花 ) 저쟝위성 1.288 58 8 우성룡 ( 于成龙 ) CCTV1 1.277 40 9 청년곽원갑지충출강호 ( 青年霍元甲之冲出江湖 ) CCTV8 1.262 45 10 수호력인 ( 守护丽人 ) 동방위성 1.229 48 인터넷동영상플랫폼 - 중국인터넷동영상플랫폼별방영한드라마편수와뷰어수를보면, 텐센트 TV가총 63 편으로업로드하였고, 누적뷰어수 848.1억을기록하면서 1위를차지함. 다음으로는아이 치이로총 58편, 누적뷰어수 847억을기록하면서 2위를차지함. 소후는총 48편을방영하 여, 방영편수로는 3위를차지하였으나누적뷰어수는 89.1억으로가장낮은수치를보임 - 인터넷동영상플랫폼자체제작드라마와방송국과연계방영한작품모두를합친뷰어 수순위를보면, 판타지사극인 < 삼생삼세십리도화 > 가누적뷰어수 397 억을보이면서 1 위 를차지함. 2 위또한사극인 < 초교지 > 가누적뷰어수 189 억를보이면서 2 위를차지했으며, 3 위인 < 택전기 > 역시사극으로텐센트 TV 와망고 TV, 웨원그룹 ( 阅文集团 ) 에서출품한작품임 순위 1 드라마 삼생삼세십리도화 ( 三生三世十里桃花 ) [ 표 2] 2017 상반기드라마온라인뷰어수 TOP20 회차별평균뷰어수 ( 억 ) 누적뷰어수 ( 억 ) 6.8 397 2 초교전 ( 楚乔传 ) 5.9 189 3 택천기 ( 择天记 ) 5.1 283 4 인민적명의 ( 人民的名义 ) 4.9 255 방영플랫폼 아이치이 / 요우쿠 / 텐센트 / 러스 / 소후 아아치이 / 요우쿠 / 텐센트 / 망고 / 러스 / 소후 아아치이 / 요우쿠 / 텐센트 / 망고 / 러스 / 소후 아이치이 / 요우쿠 / 텐센트 / 망고 / 소후 5 환락송 2( 欢乐颂 ) 4.5 246 아이치이 / 센텐드 / 러스 / 소후 6 7 8 고방부자상 ( 孤芳不自赏 ) 바다를건너너를보러왔어 ( 漂洋过海来看你 ) 그하늘그바다 ( 那片星空那片海 ) 3 188 러스 2.1 53.5 아이치이 / 텐센트 / 러스 / 소후 2.1 61.5 아이치이 / 망고 / 소후 9 대당송요 ( 大唐荣耀 ) 2 62.3 텐센트 / 방고 10 너를만났기때문에 ( 因为遇见你 ) 1.9 86 아이치이 / 텐센트 / 망고 / 러스 - 7 - - 8 -
- 2017 상반기인터넷동영상플랫폼에서먼저방영하고, 이후에위성방송국에서방영한 케이스가많이늘었는데, 총 14편의작품으로조사됨. 중국인들의영상물시청습관이 TV에서모바일로이동하면서모바일에서먼저방영하거나, 모바일에서만방영하는작품 이많이늘어남 [ 표3] 2017 상반기 先인터넷后방송국 형태의방영드라마현황 작품명 첫방영인터넷플랫폼 첫방영방송국 대당송요 2( 大唐荣耀 ) 요우쿠 / 망고 롱주전기지무간도 ( 龙珠传奇之无间道 ) 요우쿠 / 텐센트 안위위성베이징위성 대당송요 1 청운지2( 青云志 ) 베이징위성 여우의여름 ( 狐狸的夏天 ) 쓰촨위성텐센트대선문 ( 大扇门 ) 헤이롱장위성 프로포즈대작전 ( 求婚大作战 ) 동방위성 스파이가돌아왔다 ( 卧底归来 ) 톈진위성 서조영웅전 ( 射雕英雄传 ) 동방위성 운전지상 ( 云巅之上 ) 아이치이소정인 ( 小情人 ) 션젼위성 대군사사마의지군사연 ( 大军师司马懿之军师联盟 ) 안휘위성요우쿠장수위성 비도우견비우 ( 飞刀又见飞刀 ) 광동위성 특별한꽃미남 ( 不一样的美男子 ) 망고 후난위성 [14 호 ] 2017 상반기중국영화 박스오피스 - 2017 년중국영화박스오피스는총 271.75 억위안 ( 약 4 조 6 천억원 ) 으로 2016 년상반기의 245.94 억위안 ( 약 4 조 1,613 억원 ) 보다 10.49% 증가하였고, 해외영화가박스오피스의큰 역할을한것으로나타남. 스크린유형별박스오피스상황을보면, 3D 스크린이총 158 억위안 ( 약 2 조 6 천억원 ) 으로가장많았으며, 2D 가 98 억위안 ( 약 1 조 6 천억원 ), IMAX 로 분류되는대형스크린은 15.5 억위안 ( 약 2,626 억원 ) 으로나타남 1) 중국영화 vs 수입영화 - 2017 년상반기에상영한영화는총 221 편으로중국영화가 169 편으로전체상영영화의 76.47% 를차지했으며, 수입영화가 52 편으로 23.53% 를차지함. 중국영화의상영편수는 전년대비 17.36% 증가하였으며, 수입영화또한전년대비 26.83% 정도의증가율을보임 - 상영한영화편수만보면중국영화가압도적으로많지만, 박스오피스는상반된결과를 보임. 2017 년상반기중국영화의총박스오피스는약 104.6 억위안 ( 약 1 조 7 천억원 ) 으 로전체박스오피스의 38.49% 를차지했으며, 수입영화의박스오피스는 167.15 억위안 ( 약 2 조 8 천억원 ) 으로 61.51% 점유함 - 2017 년상영된영화중박스오피스 10 억위안 ( 약 1,692 억원 ) 을넘긴영화중수입영화가 7 편, 중국영화가 3 편으로조사됐으며, 1 억위안 ( 약 169 억원 ) 을넘긴영화는총 41 편으로, 중국영화는 17 편, 수입영화는 24 편으로나타남 [ 표 4] 2017 상반기중국박스오피스 10 억위안을넘긴영화 순위 영화 박스오피스 ( 억위안 ) 1 분노의질주 : 더익스트림 26.68 2 쿵푸요가 ( 功夫瑜伽 ) 17.52 3 서유복요편 ( 西游伏妖篇 ) 16.55 4 당갈 12.9 5 트렌스포머 : 최후의기사 11.93 6 캐리비안의해적 : 죽은자는말이없다 11.78 7 콩 : 스컬아일랜드 11.49 8 크리플엑스리턴즈 11.27 9 레지던트이블 : 파멸의날 11.11 10 승풍파랑 ( 乘风破浪 ) 10.48 2) 월별박스오피스 - 2017 년상반기월별박스오피스변화추이를보면, 1 월과 4 월, 5 월의박스오피스가전년대비증가한것으로나타났으며, 6 월은비슷한수준을보임. 2 월은중국최대명절춘절기간으로 1 년중영화관람이급증하는시기임. 2017 년상반기에도 2 월이 61.8 억위안 ( 약 1 조 456 억원 ) 으로가장높은박스오프스를보인시기였으나, 2016 년 2 월의 68.13 억위안 ( 약 1 조 1,527 억원 ) 과비교하여소폭하락한수치를보임 - 9 - - 1 -
- 작년과다르게 4 월박스오피스가 49.06 억위안 ( 약 8, 300 억원 ) 으로급증하였는데, 2017 년상반기최고의박스오피스를보인영화 < 분노의질주 : 더익스트림 > 이 4 월 14 일에상영하여영향을받았으며, 4 월 < 분노의질주 > 티켓매출이약 24.9 억위안 ( 약 4,215 억원 ) 으로나타남 [ 그림 7] 2017 상반기중국박스오피스월별현황 33억위안 ( 약 5,594 억원 ) 으로가장높은수치를나타냄. 따띠영화관과상하이롄허영화관이이어 2위와 3위를차지함. 통계에따르면, 티켓매출 10위권에들어간영화관의티켓매출이전체의 67.94% 를차지하고있으며, 나머지 39개의영화관이 32.06% 를차지하고있는것으로나타남. 티켓매출 1억위안이상을보인영화관은 33곳, 1억위안이하는 16곳으로나타남 [ 표6] 2017 상반기중국영화관별티켓매출현황 순위 영화관 티켓매출 ( 억위안 ) 1 완다영화관 ( 万达电影院股份有限公司 ) 33.877 2 광동따띠영화관 ( 广东大地电影院线股份有限公司 ) 21.662 3 상하이롄허영화관 ( 上海联合电影院线公司 ) 20.397 4 차이나필름디지털영화관 ( 中影数字院线 ( 北京 ) 有限公司 ) 18.543 5 션젼시차이나필름남방영화신칸센유한공사 ( 深圳市中影南方电影新干线有限公司 ) 18.355 6 차이나필름싱메이영화관 ( 中影星美电影院线有限公司 ) 18.088 7 광저우진첸주장영화관 ( 广州金逸珠江电影院线有限公司 ) 14.059 8 헝뎬영화 ( 横店影视股份有限公司 ) 11.218 9 장쑤싱푸란하이영화관 ( 江苏幸福蓝海院线有限责任公司 ) 8.176 10 베이징화샤롄허영화관 ( 北京华夏联合电影院 ) 8.162 3) 지역별박스오피스 - 지역별현황을보면, 상하이가 15.88 억위안 ( 약 2,688 억원 ) 으로가장높은티켓매출을보였으며, 베이징이 14.98 억위안 ( 약 2,535 억 8 천만원 ) 으로 2 위를차지함. 다음으로는광저우로 10.2 억위안 ( 약 1,726 억 6 천만원 ) 으로나타남. 1 억위안이상의티켓매출을보인지역은총 57 곳으로, 전년대비 6 곳이증가하였으며, 1 천만위안이상의티켓매출을보인지역은 213 곳으로전년대비 43 곳증가함. 1 백만위안을이하의박스오피스를보인지역은총 15 곳으로나타남 [ 표 5] 2017 상반기중국지역별티켓매출현황 순위 지역 티켓매출 ( 억위안 ) 순위 지역 티켓매출 ( 억위안 ) 1 상하이 15.88 6 충칭 6.7 2 베이징 14.98 7 우한 6.68 3 광저우 10.2 8 항저우 5.93 4 션젼 9.71 9 쑤저우 5.06 5 청두 8.16 10 난징 4.51 4) 영화관티켓매출 - 현재중국영화관의스크린수는 4 만 5 천개로북미지역을넘어서가장많은스크린을보 유하고있음. 전국영화디지털인증관리및관련플랫폼의통계에따르면, 2017 년상반 기새롭게건립된영화관은총 841 곳, 스크린수는 4,960 개로나타남 * 출처 :1905영화망 - 영화관람인구는약 7.81억명으로, 2016년상반기의 7.23억명보다 8.02% 증가하였고, 상영스크린수는 4,461만회로전년대비 28.89% 증가함. 한스크린당평균관람인구는 18명이고, 평균티켓가격은 35위안 ( 약 5,900원 ) 으로나타남 < 영화산업촉진법 > - 13년의입법과정을거친중국영화산업촉진법이 2016년 11월 7일정식으로통과되었고, 3월부터시행에들어감. 영화산업촉진법은행정과심의절차를간소화하고, 광전총국에서일괄적으로담당하던영화및시나리오심의, 영화제개최등행정업무가직할시및자치구등의신문출판광전관리부처로이양됨 - 박스오피스조작등도엄격하게관리될예정으로, 영화배급사및영화관이박스오피스를조작으로 50만위안이상을불법취득할경우불법취득액의 2배이상 5배이하의벌금을물어야함. 외국영화는기존의영화관리조례를따르지만, 향후심의기준및허가제도등이수정될전망임 - 2017 년상반기에티켓매출 10 억위안이상을보인영화관은총 8 곳으로완다영화관이총 - 2 - - 3 -
[15 호 ] 중국온라인경제현황 [16 호 ] 중국쇼트클립현황 - 2016년중국모바일네티즌규모는약 7억명으로, 전체네티즌규모의 95.1% 를차지하는것으로나타남. 모바일네티즌의규모가급성장한원인으로는스마트폰보급률이높아졌을뿐만아니라모바일인터넷환경또한개선되었기때문임 [ 그림8] 2011-2019 중국전체네티즌규모와모바일네티즌규모 - 최근중국인들의인터넷활용도를보면, 인터넷동영상이디바이스와관계없이높은이용률을보임. PC와태블릿PC 등화면이상대적으로큰디바이스의경우는인터넷동영상활용도가각각 37.4% 와 27.7% 로가장높게나타났으며, 스마트폰의경우는메신저이용률이약 34.7% 로가장높게나타났으며, 인터넷동영상은 25.5% 를나타냄 - 이밖에 PC의경우는온라인쇼핑과검색서비스등의이용도가비교적높게나타났으며, 태블릿 PC의경우는게임과전자독서등의이용률이높은것으로나타남 - 현재중국쇼트클립서비스형태는크게쇼트클립제작과유통으로나뉨. 쇼트클립의경우콘 텐츠의길이가길지않고, 간편하게제작할수있어많은사람들이제작에관심을갖고있으 며, 소셜기능도포함하고있어더높은이용률을보이고있음 [ 표 7] 중국쇼트클립서비스플랫폼형태비교 쇼트클립종합플랫폼 쇼트클립유통플랫폼 - 대량의쇼트클립을취합하고유통하는서비스 - 제작, 전달, 공유등이모두가능한서비스 - 콘텐츠의질과양이플랫폼의성패를좌우함. 해 - 쇼트클립제작, 소셜, 미디어등이융합된플랫폼당플랫폼을이용자들대부분은쇼트클립제작의역할을띰. 최근중국에서쇼트클립이큰인기보다는관람을선호하며, 이용자들이플랫폼에머를끌면서많은이용자를끌어들이고있음무는시간이상대적으로길다는특징을보임 2억 8,011만명 이용자규모 6,057.6만명 6,568.9 만명 하루평균이용자규모 1,548만명 52.4분 일인당일일사용시간 72.5분 7.3회 일인당하루평균방문횟수 4.9회 출처 :EnfoDesk - 쇼트클립은 1 인방송과많이비교가되고있는데, 최근조사된내용에따르면쇼트클립이용자 규모는 2017 년들어서면서계속해서증가하는추세를보이고있는반면, 1 인방송이용자규모 는 2016 년에폭발적인성장을보이다 2017 년들어서면급격하게줄어드는형태를보임. 1 인방 송은생중계라는방식으로현장감을극대화하나너무긴방송시간으로긴장감이떨어져시청 의연속성과집중도가약하다는단점을띰. 반면, 쇼트클립은이미녹화된영상에재미있는편 집을더해서짧지만알차게내용을담고있어완성도측면에서강점을보이고있음 [ 그림 10] 쇼트클립이용자규모 ( 만명 ) 및증가율 (%) [ 그림 11] 1 인방송이용자규모 ( 만명 ) 및증가율 (%) [ 그림 9] 2017 년 3 월중국인터넷서비스플랫폼의디바이스접근비율 출처 :CBNData - 2017 년 2 분기중국모바일쇼트클립플랫폼의이용자들의 APP 이용률을보면, 먀오파이 가 59.3% 로가장높게나타났으며, 콰이쇼우, 시과슬핀등쇼트클립제작이가능한소셜 APP 가높은수치를보임. 투또우와펑황 TV 등쇼트클립취합서비스 ( 단순유통 ) 를제공하 - 1 - - 2 -
고있는플랫폼은각각 15.3% 와 12.8% 로기타쇼트클립취합유통플랫폼보다높은이용률을보였는데, 이들플랫폼은기존온라인동영상서비스를이용한이용자들을그대로유치할수있었기때문으로분석됨 [ 그림12] 2017년 2분기모바일쇼트클립플랫폼이용자 TOP10 [17호] 중국애니메이션산업의변화정책 - 중국정부는 2002년부터본격적으로중국국산애니메이션지원사업을시작함. 가장먼저애니메이션제작업체에세금우대정책을실행하였고, 이어해외애니메이션의방영에제한및황금시간대에는중국국산애니메이션을주로방영하는방식을취함. 또한애니메이션펀드를다양하게선보이면서자금지원을이어나감 - 중국정부의이러한일련의지원정책을통해인재 창작 기술이라는난제를일부해결 하는성과를보였다고평가하고있음. 이후애니메이션산업전문인재육성을위해애 니메이션전문학과를대학마다설립함 출처 :EnfoDesk - 중국정부의이러한지원정책은애니메이션수량증가라는결과를이끌어냈으나, 작품 의퀄리티는이에미치지못했다는평가를받음. 이는중국정부가플랫폼과작품수량 을기준으로지원정책을실행했기때문에야기된결과로보여짐 [ 표 8] 쇼트클립플랫폼유형별분류 PUGC+ 공유 UGC+ 공유 [ 표 9] 중국일부지방정부의애니메이션지원정책기준 [ 그림 13] 2004-2016 중국 TV 애니메이션작품생산총시간및증가율 투또우, 시과슬핀, 메이파이 콰이쇼우, 훠샨 지방방송국에서방영한중국국산 2D 애니메이션 800-1500 위안 / 분당. 최대 20만위안지원 지방방송국에서방영한중국국산 3D 애니메이션 1500-2500 위안 / 분당. 최대 20만위안지원 UGC+ 소셜 특정콘텐츠 UGC+ 소셜 먀오파이, 모모 ( 陌陌 ) 또우인, Muse 중앙방송국에서방영한중국국산 2D 애니메이션 2000위안 / 분당. 최대 50만위안지원 중앙방송국에서방영한중국국산 3D 애니메이션 5000 위안 / 분당. 최대 50만위안지원 출처 :CBNData 플랫폼 - 현재중국의애니메이션산업이급격하게성장한원인중가장결정적역할은인터넷보급에따른공급플랫폼증가를꼽음. 온라인동영상플랫폼이빠르게성장하면서 TV를통해서만접근이가능했던애니메이션이다양한채널을통해확산됨. 이러한접근성의 - 3 - - 4 -
확대는애니메이션을시청하는연령이어린이에서어른들까지다양해졌으며, 이에따라 다양한형태의작품이제작 유통되는결과를이끌어냄 [18 호 ] 중국온라인음악이용자분석 [ 표10] TV와온라인플랫폼의애니메이션유통특징비교 TV 온라인동영상플랫폼 이용자특징 아동과어린이중심 모든연령을아우름 시청형태 일정시간에만시청가능시청자에게작품에대한선택권이없음 작품및시간을시청자가주동적으로선택 이용자규모 중년층이상이 TV시청의주연령층 PC 4.4억 / 월모바일 10.1억 / 월 / 디바이스 방영채널 중앙방송국의아동채널에집중 온라인동영상플랫폼多작품방영가능채널多 플랫폼과콘텐츠제작사의관계 방송국이주도권을갖고있음제작사에서대부분무료로방송국에작품제공 플랫폼이많아지면서작품유치경쟁증가제작사와플랫폼이공생관계를형성 - PC 를통해애니메이션을시청하는인구는약 2 억명이상으로조사됨. 중국의주요온라인동 영상플랫폼이용자의영상콘텐츠별이용률을보면, 드라마가 68% 로가장높게나왔으며, 예능 이 44.4%, 다음이애니메이션으로 35.2% 로나타남. 이는영화이용률 32.4% 보다높은수치임 중국온라인음악비즈니스의변화 - 중국의디지털음원저작권이강화된 2014년부터 2016년까지온라인음원플랫폼을중심으로음원독점경쟁이치열하게이뤄짐. 그러나 2017년들어서는다양한변화가생기고있는데, 첫번째는음원저작권을공유하고플랫폼의특성을표현할수있는음악인을육성하는방향으로변화되고있음. 두번째는음질을중요하게인식하면서, 음질에따라유 / 무료다운로드서비스를제공하고있음. 세번째는이용자의개인특성에맞는커스티마이징서비스가주목을받고있으며, 음악을활용한각종엔터테인먼트서비스 ( 모바일노래방, 1인방송 ) 와결합하고있음 - 현재온라인음악플랫폼들이가장집중하고있는비즈니스는음악인육성하는것으로, 이러한추세는음악저작권에대한통제가이뤄지고있기때문으로분석되고있음. 현재중국의주요온라인음악플랫폼에서음악인육성프로젝트를진행하고있음 [ 그림 14] 중국온라인플랫폼의월별애니메이션시청인구 [ 그림 15] 중국주요온라인음악플랫폼의음악인육성프로젝트 자본 - 2015년부터현재까지중국국산애니메이션산업에대한투자가꾸준히증가하고있는것으로나타남. < 화강호 ( 画江湖 )> 를제작한뤄슨디지털 ( 若森数字 ) 과 < 진시명월 ( 秦时明月 )> 을제작한쉔지테크 ( 玄机科技 ), 매년 10-15 편의애니메이션을선보이고있는 HAOLINERS 绘梦 ( 휘멍 ) 등중국내애니메이션제작에있어대표성을띠는기업이 2017년에만유치한투자금액이각각수억위안으로조사되고있음 - 5 - - 6 -
[19 호 ] 2017 중국영화시장동향 [ 그림 17] 2012-2017 중국영화관및스크린수 - 2017 년 11월 20일, 국가광전총국은 2017 년중국영화시장박스오피스가 500억위안 ( 약 8조 1천억원 ) 을돌파했다고발표함. 324일만에이뤄낸성과로 2016년총수익을 452.94 억위안 ( 약 7조 4천억원 ) 을크게앞선수치임. 500억위안중중국국산영화의수익은 262억위안 ( 약 429억 1천억원 ) 으로, 전체수익의 52.4% 를차지하면서, 5년연속으로중국영화가시장의우세를점유하고있음. 12월말중국국산영화보호기간에개봉할대작들을고려하면, 이점유율은더욱증가할것으로보임 [ 그림 16] 2012-2017 년중국영화시장연간박스오피스 [ 그림 18] 2012-2017 중국영화관객수 출처 :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영화국 - 연간관객수또한 14.48억명으로지난해동기간비교하여 19% 증가함. 이는영화관의증가와관련있음. 11월 20일까지중국은 9,400개의영화관과 49,721 개스크린수를기록하며, 북미의스크린수 3만 9천여개를크게앞서고있음. 전세계스크린을 17만개로보았을때, 중국이전세계스크린의 3분의 1을차지하는하고있음 - 7 - - 8 -
[20호] 중국모바일 e스포츠현황 - 2016년중국모바일 e스포츠시장규모는 130억위안 ( 약 2조 1천억원 ) 을기록하였으며, 2017년에는 256% 증가한 462억위안 ( 약 7조 5천억원 ) 으로성장할것으로예측됨. 시장을이끄는인기게임이 2017년중국내모바일 e스포츠게임을성장시켜시장규모가비약적으로성장하였고, 이러한추세에따라모바일 e스포츠시장은 PC게임의 e스포츠시장규모를넘어섬. 또한모바일게임의간편한플래이와쉬운접근성은새로운이용자들을끌어들이는데에큰역할을기여하고있으며, 새로운이용자들의유입은모바일 e스포츠시장발전의중요한동력으로작용함 - 중국의모바일 e스포츠는점차체계적인시스템을갖추면서안정적인벨류체인을형성하고있음. 콘텐츠라이센스와제작, 유통뿐만아니라행사관리, 대회진행등이나뉘어서운영되고있음. 콘텐츠부문에서는라이센스, 제작, 방송등에텐센트와알리바바등중국대표기업과플랫폼들이플레이어로참여하면서시장의규모를더욱확대하는데기여하고있음 [ 그림21] 2017년중국모바일 e스포츠벨류체인 1 [ 그림 19] 2015~2019 년중국모바일 e 스포츠시장규모 [ 그림 22] 2017 년중국모바일 e 스포츠밸류체인 2 출처 :iresearch 출처 :iresearch [ 그림 20] 2015~2017 년중국 e 스포츠시장비교 출처 :iresearch 출처 :iresearch - 9 - - 10 -
[21 호 ] 중국유료지식콘텐츠서비스 [ 표 12] 유료지식콘텐츠플랫폼종합비교 중국내유료지식콘텐츠현황 - 최근중국에서최근큰주목을받고있는유료지식콘텐츠는일상내용에서전문내용까지각분야의궁금한점을플랫폼에올리면전문가혹은일반인이텍스트 동영상 음성의콘텐츠를통해의견과자료를올리는서비스임. 중국의콘텐츠유료화가빠르게진행되면서다양한서비스를선보이고있으며빠르게성장하고있음. 현재히말라야 FM, 즈후 ( 知乎 ), 더다오 ( 得到 ), 펀다 ( 分答 ) 등이대표적인플랫폼임 - 현재유료지식콘텐츠는대부분이텍스트로제공되고있는데이는가장빠르게답변을제공해줄수있을뿐만아니라, 전문가및일반인모두가자유롭게참여가가능하기때문임. PGC (Professional Generated Content) 및 UGC (User Generated Content) 등동영상을통한답변및콘텐츠제작도많이이뤄지고있는데, 이는유료로서비스하기가장적합한상품으로평가됨. 더다오와히말라야 FM이대표적인 PGC 제공플랫폼임. 펀다와제엔슈 ( 简书 ) 는일반사용자들이적극적으로참여하여자신이보유한지식및자료를전달할수있도록오픈된형태의플랫폼을운영하고있음 [ 그림23] 유료지식콘텐츠제작과정 구분 히말라야 ( 喜马拉雅 FM) 즈후 ( 知乎 ) 더다오 ( 得到 ) 펀다 ( 分答 ) 플랫폼형태음성콘텐츠공유지식교환게시판유료구독서비스유료음성질의응답 유료콘텐츠유료콘텐츠 31 만개 Live 영상 5 천여개유료강의 14 종류 - 가격정책 콘텐츠제작 서비스방식 월간회원 18 위안연간회원 188 위안 연합출시 + 방송 무료콘텐츠 + 고품질유료콘텐츠 콘텐츠제작자가매번콘텐츠가격책정 전문기관 + 유명인 + 이용자의자체제작 무료지식공유 + 유료강의서비스 월간회원 48 위안연간회원 365 위안 빠른답변서비스 10 위안 / 회일부내용듣기 1 위안 / 회 제작팀 +1 인미디어유명왕홍 + 플랫폼 무료지식콘텐츠, 강의, E-book 등유료서비스 [ 그림 24] 2017 년 1 월 ~10 월중국대표유료지식콘텐츠플랫폼이용자규모 유료질의응답 연도 진입단계 (2012-2014 년 ) 시장진입단계 (2014-2016 년 ) 성장단계 (2016 년 - ) 보급화단계 [ 표 11] 중국유료지식콘텐츠시장발전과정 발전현황 웨이보 VIP 계정, 웨이신공중계정등지식공유와관련된 1 인플랫폼성장 웨이보, 웨이신지식정보콘텐츠유료서비스확대기획 히말라야 FM( 喜马拉雅 FM), 펀다 ( 分答 ), 즈후 ( 知乎 ), 더다오 ( 得到 ) 등새로운유료지식콘텐츠플랫폼이등장 / 시스템이구축되고있음 유료지식콘텐츠가보편화, 벨류체인의세분화및안정화 ( 단위 : 만명 ) - 히말라야 FM은팟캐스트와비슷한서비스를제공하는플랫폼으로, 현재가장많은이용자와인기콘텐츠를가지고있음. 전체플랫폼의인기유료콘텐츠 TOP10 중에서히말라야 FM이보유하고있는콘텐츠가 6개를차지하고있는데, < 예일대학교천즈우교수의금융수업 >, < 장지청이말하는 주역 > 등전문가의강의콘텐츠가인기가많은편임 - 11 - - 12 -
[22 호 ] 2017 중국온라인플랫폼현황 - ( 정책 ) 2017년초, 관련부처가 온라인과오프라인동일기준적용 을강조하며프로그램내용을관리하기시작했음. 같은해 9월, 광전총국이 <TV위성종합채널에대한지도와문화전파플랫폼에관한통지 ( 关于把电视上星综合频道办成讲导向, 有文化的传播平台的通知 )> 를발표해방송국에서방영하는오락프로그램시간을제한함에따라인터넷콘텐츠에대한관심이높아짐. 또한 < 드라마발전및지원을위한정책통지 ( 关于支持电视剧繁荣发展若干政策的通知 )> 에따르면우수한제작사가인터넷콘텐츠제작에참여및동영상플랫폼이영상물제작을적극적으로장려하고있음 - ( 특징 ) 인터넷자체제작콘텐츠는온라인을통해방영된다는특징때문에광고형식에제한이적음. 따라서다양한광고형태로광고주의요구를만족시킬수있으며, 또한 IP판권거래가플랫폼의주요수익모델로부각되면서, 이를통한수익창출도활발하게이뤄지고있음 - ( 광고 ) < 기파설 ( 奇葩说 )> 은독특한광고방식및간접광고로한시즌당기업투자가 5천만위안 ( 약 82억원 ) 에서 4억위안 ( 약 660억원 ) 까지증가했으며, 특히광고를프로그램의내용과자연스럽게연결해노출시켜시청자들도비교적거부감없이받아들일수있었음 - ( 수익모델 ) 2015년전까지는광고를통한수입이주를이루었으나, 현재는유료회원제를통한수입도크게증가하고있음. 2015년아이치이는드라마 < 도묘필기 ( 盗墓笔记 )> 를독점방송하고, 유료회원들에게는모든회차를한번에관람할수있는서비스를제공해회원수가천만명이상확대가됨. 이는이용자들이우수한독점콘텐츠에대해서는비용지불의사가비교적강하다는것을보여줌 [ 그림5] 2012-2022 년중국온라인동영상업계광고및유로회원제수입비교와전망 북경비즈니스센터담당자연락처 김기헌센터장 : +86-10-6501-9971 / gihun@kocca.kr 이향옥과장 : +86-10-6585-9361 / hiangok@kocca.kr 이단단주임 : +86-10-6501-9951 / lidandan@kocca.kr 정효정주임 : +86-10-6501-9355 / hyojung@kocca.kr 김영빈주임 : +86-10-6501-9787 / ybkim@kocca.kr 기존단신이슈는 < 위클리글로벌 > 로별도편성되었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홈페이지 (http://www.kocca.kr/cop/main.do) 콘텐츠지식 > 시장동향 / 분석 > 위클리글로벌 에서 확인하실수있습니다. - 1 - - 2 -
각장르별차트 - 각차트의콘텐츠는해당자료출처에기반한콘텐츠이므로참고자료로만사용하 시길바랍니다. 12 월넷째주드라마시청률 TOP10 순위프로그램방송국시청률 (%) 1 친애적저문 ( 亲爱的她们 ) 후난위성 0.913 2 풍쟁 ( 风筝 ) 베이징위성 0.911 3 풍쟁 ( 风筝 ) 동방위성 0.768 4 홍장미 ( 红蔷薇 ) 장수위성 0.669 5 화사화비만천 ( 花谢花飞花满天 ) 저장위성 0.661 6 극광지연 ( 极光之恋 ) 후난위성 0.579 7 아적소이 ( 我的小姨 ) 산동위성 0.464 8 아적소이 ( 我的小姨 ) 안휘위성 0.439 9 격전 ( 激战 ) 충칭위성 0.334 10 랑야방지풍기장 ( 琅琊榜之风起长林 ) 베이징위성 0.286 12 월넷째주예능시청률 TOP10 자료출처 :CSM35 순위프로그램방송국시청률 (%) 1 쾌락대본영 ( 快乐大本营 ) 후난위성 1.339 2 배우의탄생 ( 演员的诞生 ) 저장위성 1.135 3 비성물요 ( 非诚勿扰 ) 장수위성 0.951 4 희극총동원 ( 喜剧总动员 ) 저장위성 0.920 5 초범마술사 ( 超凡魔术师 ) 장수위성 0.885 6 대희간북경풍극특별프로그램 ( 大戏看北京风筝剧宣传特别节目 ) 베이징위성 0.786 7 꿈의목소리 ( 梦想的声音 ) 저장위성 0.755 8 무력각성 ( 舞力觉醒 ) 베이징위성 0.692 9 천뇌지전 ( 天籁之战 ) 동방위성 0.682 10 삼개원자 ( 三个院子 ) 장수위성 0.681 12 월넷째주박스오피스 TOP10 순위 영화 상영날짜 누적티켓수입 ( 만위안 ) 1 방화 ( 芳华 ) 11월 11일 118,754 2 COCO 11 월 24 일 115,251 3 요묘전 ( 妖猫传 ) 12 월 22 일 46,861 4 전임 3( 前任 3) 12 월 29 일 29,507 5 기지지혈 ( 机器之血 ) 12 월 22 일 29,147 6 골드버스터 ( 妖铃铃 ) 12 월 29 일 25,150 7 심리죄지성시지광 ( 心理罪之城市之光 ) 12 월 22 일 21,385 8 패딩턴 2 12 월 8 일 19,834 9 이대요정 ( 二代妖精 ) 12 월 29 일 16,958 10 해우잡화점 ( 解忧杂货店 ) 12 월 29 일 15,225 자료출처 : 예은미디어 12 월넷째주온라인 모바일게임 TOP10 순위온라인게임모바일게임 1 나루토 ( 火影忍者 ol) 톈톈쿠파오 ( 天天酷跑 ) 2 탄탄당 ( 弹弹堂 ) 환러투띠주 ( 欢乐斗地主 ) 3 공성략지 ( 攻城掠地 ) 시공헌터 ( 时空猎人 ) 4 현무시대 ( 炫舞时代 ) 절주대사 ( 节奏大师 ) 5 신선도 ( 神仙道 ) 매일매일팡팡 ( 天天爱消除 ) 6 아케이드게임삼국 ( 街机三国 ) 워짜오엠티 ( 我叫 mt) 7 전기패업 ( 传奇霸业 ) 천천비차 ( 天天飞车 ) 8 대천사의검 ( 大天使之剑 ) 도탑전기 ( 刀塔传奇 ) 9 신기보배 ( 神奇宝贝 ) 조몽서요 ( 造梦西游 ) 10 열혈해적왕 ( 热血海贼王 ) LOL( 撸啊撸 ) 자료출처 :17173 자료출처 :CSM35-3 - - 4 -
12 월넷째주음원 ( 전체 ) TOP10 순위곡명아티스트 1 숨바꼭질 ( 躲猫猫 ) TFBOYS 한국콘텐츠북경비즈니스센터안내 2 높이더멀리 ( 走远高飞 ) 찐즐원 ( 金志文 ) 3 홍공장 ( 红蔷薇 ) 장량잉 ( 张靓颖 ) 4 홍소원 ( 红昭愿 ) 음궐시청 ( 音阙诗听 ) 5 FADED MARTIN GARRIX 6 량량 ( 凉凉 ) 양종웨이 ( 杨宗纬 ) 7 설산취산 ( 说散就散 ) 옌야웨이 ( 袁维娅 ) 8 추광자 ( 追光者 ) 천닝얼 ( 岑宁儿 ) 9 너와함께여행을 ( 带你去旅行 ) 샤오장 ( 校长 ) 10 9420 마이샤오또우 ( 麦小兜 ) 자료출처 :QQ 뮤직 (QQ 音乐 ) 운영목적ㅇ한국콘텐츠기업의중국진출에필요한맞춤형현지종합서비스제공공간구성ㅇ 1층 ( 기획전시공간 ) : 제작발표회, 언론발표회, 공동제작체결식등가능수용인원약 40~50명내외ㅇ 3층 ( 스마트오피스 ) : 북경현지에서필요한사무및회의공간지원 회의실 2개 (10인/8 인 ), 사무공간 (16석), 라운지등으로구성 12 월넷째주음원 ( 한국 ) TOP10 순위 곡명 아티스트 1 립앤힙 현아 2 내편이돼줘 크러쉬 3 기우는밤 소유, 긱스 4 하트쉐이커 트와이스 5 GHOOD FAMILY - 6 덜덜덜 EXID 7 그놈의크리스마스 몬스타엑스 8 피카부 레드벨벳 9 누굴위한노래인가요 남태현 10 너가필요한것같아 - 자료출처 : QQ뮤직 (QQ 音乐 ) 1 층상설 기획전시공간 3 층스마트오피스공간 이용안내ㅇ대상 : 중국진출을원하는모든한국콘텐츠기업ㅇ예약 : 비즈센터홈페이지를통해사전예약 (http://www.kconbiz.kr) 문의사항 ( 세부문의사항은언제든지연락주시기바랍니다 ) ㅇ이향옥과장 ( 전화 : 010 6585 9361, 이메일 : hiangok@kocca.kr) ㅇ이단단주임 ( 전화 : 010 6501 9951, 이메일 : lidandan@kocca.kr) - 5 - - 6 -
2016 중국문화산업비즈니스가이드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회원가입안내 목적 ㅇ중국진출콘텐츠사업자를위한중국최신비즈니스동향및다양한비즈니스가이드제공 주요내용 ㅇ제 1 장중국문화산업비즈니스준비 - 단계별진출방식 : 진출준비단계 / 협상단계 / 현지화단계 - 진출사례 : 라이센스계약사례 / 대표처설립사례 / 투자법인설립사례 - 각진출방법의장단점및유의사항ㅇ제 2 장중국문화콘텐츠시장진출방법 - 방송, 음악, 애니메이션, 게임, 공연, 뉴미디어, 영화등 7 개산업의시장현황, 진출방안, 주의사항ㅇ제 3 장중국문화콘텐츠산업관련법률 - 저작권법, 상표권법, 세법및사례ㅇ제 4 장한국콘텐츠진흥원해외지원사업 - 북경사무소, 한국콘텐츠비즈니스센터 ( 북경 ), 정기적인행사리스트소개 한장으로쉽게보기머리말 안녕하십니까, 한국콘텐츠진흥원중국사무소장김기헌입니다. 2015년 2월 12일한국콘텐츠사업자의중국진출활성화를위한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 를설립하였습니다. 앞으로협의회는한국과중국의콘텐츠관련민간사업자간의협력을확대해나가고, 새로운중국의한류를위하여다양한노력을펼쳐나갈계획입니다. 중국진출에관심이있는한국콘텐츠사업자분들의많은지원바랍니다. - 다음 - 1. 명칭 :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 2. 회원자격 : 중국에이미진출하였거나혹은진출하려는한국콘텐츠산업종사자 3. 회원혜택 : 중국진출핵심정보교류 / 한중협력사업참여 / 중국진출컨설팅등 4. 모집기간 : 연간상시모집 5. 접수방법 : 이메일접수. 입회원서작성하여이향옥과장 [hiangok@kocca.kr] 에게제출 6. 협의회현황 KOCCA 홈페이지 www.kocca.kr - 콘텐츠지식 보고서에서무료다운로드가능 문의사항은한국콘텐츠진흥원북경사무소이단단주임에게연락주시길바랍니다. ( 전화 : 86-10-6501-9951, 이메일 : lidandan@kocca.kr) ㅇ임원구성 - 회장 (1 명 ) : 북경 751 라이브탱크문화창의전시공연장박철홍대표 - 부회장 (2 명 ) : 아이코닉스차이나이병규대표 ; GH E&M 차영회대표 ㅇ회원현황 : 총 170 명 (2017 년 7 월기준 ) - 7 - - 8 -
입회원서 한국콘텐츠진흥원북경현지자문단운영안내 사무국장 회장 한글 생년월일 성 명 漢字 영문 성 별 남 여 현거주지 중국 한국 E-Mail 연락처 Tel: Mob: 회사명 업 종 설립일 사업자구분 개인 법인 회사주소주요실적 본인은귀협의회의설립목적에동의하고협회회칙에명시된내용에따라회원의의무와 준수사항을성실히이행할것을서약하면서회원으로가입하고자입회원서를제출합니다. 20 년 월 일 신청인 : ( 인 ) 자문단개요 ㅇ명칭 : 한국콘텐츠진흥원중국현지자문단 ㅇ임기 : 2017 년 6 월 ~2018 년 5 월 ( 위촉일로부터 1 년 ) ㅇ분야 : 마케팅 / 법률 / 회계 / 방송 / 게임 5 개분야 ㅇ구성 : 북경현지전문가 16 명 지역 분야 성명 소속 / 직위 비고 법률 김성훈 북경국연컨설팅 / 박사 중국투자업무전반 ( 법률, 지재권, 법인설립등 ) 법률 이수철 안걸변호사사무소 / 변호사 중국프로젝트법률고문 법률 임훈기 인베스트베이징컨설팅 / 박사 중국프로젝트법률고문 법률 허욱 율촌법무법인 / 변호사 중국프로젝트법률고문 법률 金燕 ( 김연 ) King & Capital/ 박사 중국프로젝트법률고문 법률 金玉 ( 김옥 ) 법무법인태평양 / 변호사 중국프로젝트법률고문 마케팅 이병규 아이코닉스차이나 / 대표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만애캐 ) 중국 마케팅차영회 GH Media/ 대표중국시장진출컨설팅 ( 방송 ) 마케팅박철홍 751 Live Tank/ 대표중국시장진출컨설팅 ( 전시 ) 마케팅 방현주 메이크어스 / 북경대표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방송 ) 마케팅 김영찬 CJ중국본사 ( 신사업개발팀 )/ 총경리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방송 ) 마케팅 박용석 컴투스 / 북경대표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게임 ) 마케팅 김두일 차이나랩 / 대표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게임 ) 마케팅 이승원 다음카카오 / 중국대표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게임 ) 마케팅 冷凇 ( 렁송 ) 사회과학원 / 박사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방송 ) 마케팅 卢一鹏 ( 루이펑 ) Grand Vision Media/CEO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홍보 ) 자문단운영방식 ㅇ신청대상 : 한국중소콘텐츠기업및예비창업자 ㅇ상담방법 : 온라인상담, 북경비즈니스센터內대면상담 ㅇ신청방법 : welcon.kocca.kr 회원가입 신청서작성 문의내용검토및확인 ㅇ상담비용 : 무료 ㅇ문 의 : 북경비즈니스센터이단단주임 86-10-6501-9951, lidandan@kocca.kr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회장귀하 - 9 - - 10 -
한국콘텐츠진흥원위챗공식계정 Korea Content 2015 중국콘텐츠기업디렉토리북 목적ㅇ 2014 코리아콘텐츠디렉토리북을활용하여위챗 KoreaContent 계정의한국콘텐츠홍보를통한한국콘텐츠기업중국시장진출마케팅플랫폼구축 주요내용ㅇ메인콘텐츠 : 2014 코리아콘텐츠디렉토리북중국어버전의음악, 게임, 드라마세개분야총 80편작품및회사소개 - < 게임 > : 작품소개, 회사소개, 연락처등 - < 음악 > : 회사소개, 주요가수및앨범소개, 연락처등 - < 드라마 > : 시나리오소개, 제작사, 배급사, 감독, 주연배우등소개, 연락처등ㅇ서브콘텐츠1 : 2014 코리아콘텐츠디렉토리북중국어버전의애니메이션메이션분야총 50편작품및회사소개 - < 애니메이션메이션 > : 작품소개, 회사소개, 주요가수및앨범소개, 연락처등ㅇ서브콘텐츠 2 : -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회원사기업소개및소식 - 한중마켓활동, 공연, 스타소식및팔로우수증가에필요한이벤트등 사진및로고사용 K-Content 공식계정에프로젝트및회사소개를원하시면, 한국콘텐츠진흥원북경사무소이단단주임 ( 전화 : 86-10-6501-9951, 이메일 : lidandan@kocca.kr) 에게연락주시길바랍니다. 목적 ㅇ한국콘텐츠기업의실질적중국진출을위한중국콘텐츠기업핵심정보제공 다운로드 : 한국콘텐츠진흥원홈페이지 (http://www.kocca.kr) 에서 디렉토리북 검색 주요내용 ㅇ게임, 방송, 영화, 애니메이션메이션네개주요분야및최근가장큰이슈로되고 있는 B.A.T 기업관련중국콘텐츠주요기업 132개심층정보제공 - < 각장르별산업현황분석 > : 경쟁구도현황, 경쟁특징분석, 경쟁구조, 기업발 전문제점, 기업발전대책, 정책발전분석, 업계관리체제, 업계정책법규, 업계 발전계획등 - <132 개중점기업경영현황분석 > : 기본정보, 기업경영현황, 기업경쟁력, 성공사례분석 부록 <1,215 개중국콘텐츠기업리스트 & 기본정보 > : 회사명칭, 연락처, 주소, URL 등 분야 장르별 주요기업 게임 (30개) 종합 27개온라인배급 3개 종합 7개 방송 (28개) 유통 12개드라마제작 & 배급 6개 예능제작 & 배급 3개 종합 11개 애니메이션메이션영화배급 2개 애니메이션메이션영화유통 10개 애니메이션메이션 (41 TV애니메이션메이션유통 4개 개 ) 만화제작 3개 만화유통 2개 모바일만화제작 & 배급 6개 모바일만화유통 3개 제작 & 배급 10개 영화 (3개) 유통 10개 배급 10개 텅쉰 1개 B.A.T(3개 ) 알리바바 1개 바이두 1개 - 11 - - 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