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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대한민국특허청 (KR) (12) 등록특허공보 (B1) (51) 국제특허분류 (Int. Cl.) G06Q 50/22 (2018.01) A61B 5/00 (2006.01) G06F 3/041 (2006.01) G06F 3/16 (2018.01) G06Q 50/10 (2012.01) G09B 23/28 (2006.01) (52) CPC 특허분류 G06Q 50/22 (2018.01) A61B 5/4088 (2013.01) (21) 출원번호 10-2017-0139231 (22) 출원일자 2017 년 10 월 25 일 심사청구일자 (56) 선행기술조사문헌 KR101577068 B1* KR101267118 B1* KR1020170111282 A KR1020040037608 A 2017 년 10 월 25 일 * 는심사관에의하여인용된문헌 (45) 공고일자 2018년09월07일 (11) 등록번호 10-1895223 (24) 등록일자 2018년08월30일 (73) 특허권자 주식회사에스와이이노테크 부산광역시해운대구센텀서로 30,1209 호 ( 우동 ) (72) 발명자 이연화 부산광역시부산진구양연로 45, 3 층 ( 양정동 ) (74) 대리인 정병홍 전체청구항수 : 총 1 항심사관 : 권태헌 (54) 발명의명칭빅데이터기반노인성치매솔루션시스템 (57) 요약 본발명은빅데이터기반노인성치매솔루션시스템에관한것이다. 본발명은, VR 기반노인생치매솔루션콘텐츠 (500); 및사용자의이동좌표를검출하여 VR 기반노인생치매솔루션콘텐츠를적외선모니터 (220) 로구현할수있도록하는오큘러스센서 (210), 터치스크린기반으로터치가가능한 27 인치적외선모니터 (220), 입력기 ( 뒷면에계속 ) 대표도 - 도 1-1 -

기및마이크걸이부 (230), 이동용바퀴 (240) 를포함하는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를포함하는빅데이터기반노인성치매솔루션시스템에있어서, 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는 VR 기반노인생치매솔루션콘텐츠 (500) 를빅데이터기반프로그램으로실행한뒤, 사전설문검사를실행하고, 게임콘텐츠를실행하고, 수행내용저장에따라빅데이터기반 DB 관리를수행하는것을특징으로한다. 이에의해, 빅데이터기반으로노인성치매솔루션을위한진단시트를키오스크를통해답변하는형식으로빅데이터기반노인성치매솔루션을제공할수있다. 또한, 터치스크린또는음성입력으로설문진단을답변시키오스크에서해서빅데이터로저장한뒤, 전문기관에보내거나관리할수있고, DB 결과에따라재활에활용할수있는효과를제공한다. 뿐만아니라, 빅데이터를이용해재활의정도를판단하기위해키오스크에센서를추가하여 VR 콘텐츠를바로실 행하고, DB 로내외부에공유를통해많은사람이빅데이터에따라서콘텐츠를다양하게개발할수있는효과를 제공한다. (52) CPC 특허분류 G06F 3/041 (2013.01) G06F 3/16 (2013.01) G06Q 50/10 (2015.01) G09B 23/28 (2013.01) - 2 -

명세서청구범위청구항 1 VR 기반노인성치매솔루션콘텐츠 (500); 및사용자의이동좌표를검출하여 VR 기반노인성치매솔루션콘텐츠를적외선모니터 (220) 로구현할수있도록하는오큘러스센서 (210); 터치스크린기반으로터치가가능한 27인치적외선모니터 (220); 입력기기및마이크걸이부 (230); 이동용바퀴 (240) 를포함하는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를포함하는빅데이터기반노인성치매솔루션시스템에있어서, 상기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는 VR 기반노인성치매솔루션콘텐츠 (500) 를빅데이터기반프로그램으로실행한뒤, 사전설문검사를실행하고, 게임콘텐츠를실행하고, 수행내용저장에따라빅데이터기반 DB 관리를수행하되, 상기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는, 상기사전설문검사결과에따른 VR 인지훈련콘텐츠의난이도추천및 VR 인지훈련프로그램을수행하며, 상기 VR 인지훈련완료후훈련수행결과및개인정보 DB 저장되어, 빅데이터기반으로치매노인솔루션을제공하고, 상기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의입력방식은, 상기적외선모니터 (220) 에해당하는상기터치스크린으로의터치입력또는마이크를이용한음성으로답변이수행되며, 상기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에서는답변을빅데이터로저장하여전문기관에보내거나관리할수있고, 상기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는, 사용자가입력한정보가올바르게입력됐는지확인하고설문을시작하고, 설문명, 설문문항번호및현재문항번호를표시할수있으며, 문항을 TTS 기능을통해소리로나타내고다시듣기버튼을이용해다시들을수있고, 이전, 다음버튼을이용하여이전문항, 다음문항으로이동할수있고, 상기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는, 상기적외선모니터 (220) 를통해정답을 INPUT 박스에입력받을수있으며, 상기 INPUT 박스를선택하면화면이올라가고가상키보드를구현하며, 윗글자버튼을누르면자판을변경하며, 지우기버튼을누르면입력된글자를삭제하며, 닫기버튼을누르면화면이내려가고상기가상키보드가사라지도록구현하고, 마이크버튼을입력받은경우음성신호를마이크로부터수신할수있고, 상기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는, 상기적외선모니터 (220) 를통해아이디, 비밀번호를입력하고관리자페이지에로그인기능을제공하며, 상기아이디또는상기비밀번호가틀릴경우메시지를출력할수있고, 상기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는, 상기관리자의입력에따라설문지명을입력하고새로운설문을등록하거나선택한설문을삭제할수있으며, 선택한설문의문항정보를리스트형식으로출력하고, 설문항목추가버튼을이용해설문항목추가페이지로이동할수있으며, 설문항목삭제버튼을이용해선택한설문문항을삭제할수있고, 상기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는, 선택한설문지의가장최근설문을진행한 5인을나타낼수있으며, 이름, 나이, 성별, 전화번호를입력하여설 - 3 -

문자를검색하여설문자목록을나타내며, 이경우상기설문자를선택하여날짜별진단결과를출력하여관리자에게확인시켜줄수있고, 상기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는, 확인할설문자를선택하면해당설문자의모든게임결과를리스트로출력하고차트로나타내며, 상기차트내부의버튼을누르면해당데이터의차트를출력할수있는것을특징으로하는빅데이터기반노인성치매솔루션시스템. 청구항 2 삭제청구항 3 삭제 발명의설명 [0001] 기술분야본발명은빅데이터기반노인성치매솔루션시스템에관한것으로, 보다구체적으로는, 빅데이터기반으로노인성치매솔루션을위한진단시트를키오스크를통해답변하는형식으로수행되며, 터치스크린또는음성입력으로설문진단을답변시키오스크에서해서빅데이터로저장한뒤, 전문기관에보내거나관리할수있고, DB 결과에따라재활에활용할수있도록할뿐만아니라, 빅데이터를이용해재활의정도를판단하기위해키오스크에센서를추가하여 VR 콘텐츠를바로실행하고, DB로내외부에공유를통해많은사람이빅데이터에따라서콘텐츠를다양하게개발할수있도록하기위한빅데이터기반노인성치매솔루션시스템을제공하기위한것이다. [0002] [0003] [0004] 배경기술 2000년에 65세이상노인인구의비율이전체의 7.2% 에달하는고령화사회에진입하였고, 2018년에는고령사회 ( 고령인구 14%) 에, 2026년에는초고령화사회 ( 고령인구 21%) 에도달할것으로예상된다. 이에따라치매환자도매년증가하여 2030년에는약백만명, 2050년에는약 2백만명에이르며, 그전단계인경도인지장애환자들이매년 10~15% 씩치매로이환되고있으므로적절한인지재활프로그램을통한조기치료의중요성이날로증대하고있다. 현재재활치료사가주도하는인지재활프로그램은정해진장소와시간에서장시간 (50분) 동안교육형태로실시하고있으나, 이로인해참여자들에게지루함과거부감을갖게하여치료효과가제한적이고, 치료사들이환자들과일대일로재활을진행하기때문에병원측에서는인건비부담이큰편이다. 선행기술문헌 [0005] 특허문헌 ( 특허문헌 0001) 특허출원출원번호제 10-2015-0181409 호 발명의내용 [0006] [0007] 해결하려는과제본발명은상기의문제점을해결하기위한것으로, 빅데이터기반으로노인성치매솔루션을위한진단시트를키오스크를통해답변하는형식으로빅데이터기반노인성치매솔루션시스템을제공하기위한것이다. 또한, 본발명은터치스크린또는음성입력으로설문진단을답변시키오스크에서해서빅데이터로저장한 - 4 -

뒤, 전문기관에보내거나관리할수있고, DB 결과에따라재활에활용할수있도록하기위한빅데이터기반 노인성치매솔루션시스템을제공하기위한것이다. [0008] [0009] 또한, 본발명은빅데이터를이용해재활의정도를판단하기위해키오스크에센서를추가하여 VR 콘텐츠를바로실행하고, DB로내외부에공유를통해많은사람이빅데이터에따라서콘텐츠를다양하게개발할수있도록하기위한빅데이터기반노인성치매솔루션시스템을제공하기위한것이다. 그러나본발명의목적들은상기에언급된목적으로제한되지않으며, 언급되지않은또다른목적들은아래의기재로부터당업자에게명확하게이해될수있을것이다. [0010] [0011] [0012] 과제의해결수단상기의목적을달성하기위해본발명의실시예에따른빅데이터기반노인성치매솔루션시스템은, VR 기반노인생치매솔루션콘텐츠 (500); 및사용자의이동좌표를검출하여 VR 기반노인생치매솔루션콘텐츠를적외선모니터 (220) 로구현할수있도록하는오큘러스센서 (210), 터치스크린기반으로터치가가능한 27인치적외선모니터 (220), 입력기기및마이크걸이부 (230), 이동용바퀴 (240) 를포함하는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를포함하는빅데이터기반노인성치매솔루션시스템에있어서, 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는 VR 기반노인생치매솔루션콘텐츠 (500) 를빅데이터기반프로그램으로실행한뒤, 사전설문검사를실행하고, 게임콘텐츠를실행하고, 수행내용저장에따라빅데이터기반 DB 관리를수행하는것을특징으로한다. 이때, 본발명의다른실시예에따른빅데이터기반노인성치매솔루션시스템에있어서, 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는, 설문검사결과에따른 VR 인지훈련콘텐츠의난이도추천및 VR 인지훈련프로그램을수행하며, 인지훈련완료후훈련수행결과및개인정보 DB 저장되어, 빅데이터기반으로치매노인솔루션을제공하는것을특징으로한다. 또한, 본발명의또다른실시예에따른빅데이터기반노인성치매솔루션시스템에있어서, 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의입력방식은, 적외선모니터 (220) 에해당하는터치스크린으로의터치입력또는마이크를이용한음성으로답변이수행되며, 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에서는답변을빅데이터로저장하여전문기관에보내거나관리할수있고, DB에저장된결과는재활에활용하는것을특징으로한다. [0013] [0014] [0015] 발명의효과본발명의실시예에따른빅데이터기반노인성치매솔루션시스템은, 빅데이터기반으로노인성치매솔루션을위한진단시트를키오스크를통해답변하는형식으로빅데이터기반노인성치매솔루션을제공할수있다. 또한, 본발명의다른실시예에따른빅데이터기반노인성치매솔루션시스템은, 터치스크린또는음성입력으로설문진단을답변시키오스크에서해서빅데이터로저장한뒤, 전문기관에보내거나관리할수있고, DB 에저장된결과는재활에활용할수있는효과를제공한다. 뿐만아니라, 본발명의다른실시예에따른빅데이터기반노인성치매솔루션시스템은, 빅데이터를이용해재활의정도를판단하기위해키오스크에센서를추가하여 VR 콘텐츠를바로실행하고, DB로내외부에공유를통해많은사람이빅데이터에따라서콘텐츠를다양하게개발할수있는효과를제공한다. [0016] 도면의간단한설명 도 1 은본발명의실시예에따른빅데이터기반노인성치매솔루션시스템을나타내는도면이다. 도 2는도 1의빅데이터기반노인성치매솔루션시스템의구동과정을나타내는도면이다. 도 3은도 1의빅데이터기반노인성치매솔루션시스템에서의사용자빅데이터관리프로그램을설명하기위한도면이다. 도 4 내지도 9는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에구현되는사전설문검사 UI 화면을나타내는도면이다. 도 10 내지도 16은 VR 기반노인생치매솔루션콘텐츠 (500) 로제공되는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에서제공되는 VR 인지훈련콘텐츠의훈련콘텐츠 UI 화면을나타내는도면이다. - 5 -

[0017] [0018] [0019] [0020] [0021] [0022] [0023] [0024] [0025] [0026] [0027] 발명을실시하기위한구체적인내용이하, 본발명의바람직한실시예의상세한설명은첨부된도면들을참조하여설명할것이다. 하기에서본발명을설명함에있어서, 관련된공지기능또는구성에대한구체적인설명이본발명의요지를불필요하게흐릴수있다고판단되는경우에는그상세한설명을생략할것이다. 본명세서에있어서는어느하나의구성요소가다른구성요소로데이터또는신호를 ' 전송 ' 하는경우에는구성요소는다른구성요소로직접상기데이터또는신호를전송할수있고, 적어도하나의또다른구성요소를통하여데이터또는신호를다른구성요소로전송할수있음을의미한다. 도 1은본발명의실시예에따른빅데이터기반노인성치매솔루션시스템을나타내는도면이다. 도 1을참조하면, 빅데이터기반노인성치매솔루션시스템은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VR 기반노인생치매솔루션콘텐츠 (500), 그밖의 3D 사운드시스템을포함함으로써, 가상공간으로 VR 기반노인생치매솔루션콘텐츠 (500) 를구현할수있다. 이를위해, 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는사용자의이동좌표를검출하여 VR 기반노인생치매솔루션콘텐츠를적외선모니터 (220) 로구현할수있도록하는오큘러스센서 (210), 터치스크린기반으로터치가가능한 27인치적외선모니터 (220), 입력기기및마이크걸이부 (230), 이동용바퀴 (240) 를포함할수있다. 도 2는도 1의빅데이터기반노인성치매솔루션시스템의구동과정을나타내는도면이다. 도 3은도 1의빅데이터기반노인성치매솔루션시스템에서의사용자빅데이터관리프로그램을설명하기위한도면이다. 먼저, 도 2를참조하면, 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는 VR 기반노인생치매솔루션콘텐츠 (500) 를빅데이터기반프로그램으로실행한뒤, 사전설문검사를실행한다. 이후, 게임콘텐츠를실행하고, 수행내용저장에따라빅데이터기반 DB 관리를수행한다. 즉, 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는프로그램실행, 설문검사, 수준별추천콘텐츠실행, 수행내용저장, DB 관리로총 5단계프로그램으로진행하며, 여기서 VR 인지훈련콘텐츠사용을관리하는관리자도움아래프로그램실행하고, VR 인지훈련콘텐츠실행전자신의상태를확인할수있도록설문검사를진행한다. 이후, 설문검사결과에따른 VR 인지훈련콘텐츠의난이도추천및 VR 인지훈련프로그램수행되며, 인지훈련완료후훈련수행결과및간단한개인정보 DB 저장됨으로써, 빅데이터기반으로되어치매노인솔루션을제공할수있다. 입력방식은터치스크린또는마이크를이용한음성으로답변할수있으며, 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에서는답변을빅데이터로저장하여전문기관에보내거나관리할수있고, DB에저장된결과는재활에활용할수있다. 다음으로도 3을참조하면, 사용자빅데이터관리프로그램은사전설문검사프로그램에해당하는인지설문프로그램을통해초기추천된훈련프로그램난이도등저장할수있다. 그리고, 추천된훈련프로그램또는사용자의견에따른훈련수행사항을저장할수있다. 추천된초기훈련프로그램수행정도및현재훈련프로그램수행정도에대한데이터관리를수행하며, 인지기능향상정도분석데이터관리, 그리고간단한사용자정보 ( 이름, 사용시간, 훈련프로그램난이도 ) 등관리를수행한다. 도 4 내지도 9는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에구현되는사전설문검사 UI 화면을나타내는도면이다. 먼저, 도 4a를참조하면 VR 기반노인생치매솔루션콘텐츠 (500) 를빅데이터기반프로그램으로실행한뒤, 사전설문검사를수행시먼저, 이름, 나이, 성별, 전화번호를입력하고설문을시작한다. 도 4b와같이, 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는이름또는전화번호를입력하지않았을때경고메세지를출력한다. 그리고도 4c와같이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는사용자가입력한정보가올바르게입력됐는지확인하고설문을시작하고, 도 4d와같이설문명, 설문문항번호및현재문항번호를표시할수있으며, 문항을 TTS 기능을통해소리로나타내고다시듣기버튼을이용해다시들을수있고, 이전, 다음버튼을이용하여이전문항, 다음문항으로이동할수있다. 다음으로도 5a 내지도 5d를참조하면, 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는적외선모니터 (220) 를통해정답을 Input 박스로입력받으며, 여기서 Input 박스를누르면가상키보드를구현한다. 즉, 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는적외선모니터 (220) 를통해정답인버튼에대한선택신호를수신하거나, 적외선모니터 (220) 를통해 SELECT 박스에서정답선택신호를수신하거나, 정답을 INPUT 박스를통해수신할수있으며이경우 INPUT 박스를누르면가상키보드를구현할수있다. 도 6a도동일한방식으로, 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는적외선모니터 (220) 를통해정답을 INPUT - 6 -

박스에입력받을수있으며, INPUT 박스를누르면가상키보드를구현할수있다. 다음으로도 6b를참조하면, 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는 INPUT 박스를선택하면화면이올라가고가상키보드를구현하며, 윗글자버튼을누르면자판을변경하며, 지우기버튼을누르면입력된글자를삭제하며, 닫기버튼을누르면화면이내려가고가상키보드가사라지도록구현하고, 마이크버튼을입력받은경우음성신호를마이크로부터수신할수있다. [0028] [0029] [0030] [0031] [0032] [0033] [0034] [0035] [0036] [0037] [0038] [0039] [0040] 다음으로도 6c와같이, 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는적외선모니터 (220) 를통해설문결과를출력할수있으며, 게임시작버튼을누르면설문결과에따라환자ID, 난이도를 VR 기반노인생치매솔루션콘텐츠 (500) 에적용하여게임을실행한다. 한편, 도 6d와같이, 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는적외선모니터 (220) 를통해아이디, 비밀번호를입력하고관리자페이지에로그인기능을제공하며, 아이디또는비밀번호를틀릴경우메시지를출력할수있다. 다음으로도 7a를참조하면, 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는관리자의입력에따라설문지명을입력하고새로운설문을등록하거나선택한설문을삭제할수있으며, 선택한설문의문항정보를리스트형식으로출력하고, 설문항목추가버튼을이용해설문항목추가페이지로이동할수있으며, 설문항목삭제버튼을이용해선택한설문문항을삭제할수있다. 보다구체적으로, 도 7b를참조하면, 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는설문문항정보를입력하고생성할수있으며, 도 7c와같이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는설문지화면에서설문문항을선택하면설문항목수정화면을구현하며, 설문문항정보를수정할수있다. 그리고도 7d를참조하면, 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는생성된모든설문을 SELECT 박스에나타내며, 결과를확인할설문선택신호를수신할수있다. 다음으로도 8a를참조하면, 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는선택한설문지의가장최근설문을진행한 5인을나타낼수있으며, 이름, 나이, 성별, 전화번호를입력하여설문자를검색하여설문자목록을나타내며, 이경우설문자를선택하여날짜별진단결과를출력하여관리자에게확인시켜줄수있다. 도 8b와같이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는확인할설문자에대한선택신호를수신하면진단한모든날짜를진단일자 SELECT 박스에나타내며, 진단일자에대한선택신호에따라상세내용을리스트로출력할수있다. 그리고도 8c와같이, 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는생성된모든설문을 SELECT 박스에나타낼수있으며, 결과를확인할설문에대한선택신호를수신할수있다. 또한, 도 8d와같이, 게임까지진행이완료되면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는선택한설문지의가장최근게임을진행한 5인을나타낼수있으며, 이름, 나이, 성별, 전화번호를조건으로설문자를검색하여목록을나타내며, 설문자를선택하여게임결과를확인할수있다. 또한, 도 9와같이, 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는확인할설문자를선택하면해당설문자의모든게임결과를리스트로출력하고차트로나타내며, 차트내부의버튼을누르면해당데이터의차트를출력할수있다. 한편, 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는 VR 기반노인생치매솔루션콘텐츠 (500) 를빅데이터기반프로그램으로실행한뒤, 사전설문검사를수행시기억력, 주의집중력, 실행능력, 판단및추상적사고력각 4 파트에한에서사전체크사항을진행할수있도록구성할수있으며, 설문결과를바탕으로기본적인 VR 인지훈련콘텐츠인게임콘텐츠의난이도가추천되지만, 사용자의견에따라난이도변경가능할수있다. 도 10 내지도 16은 VR 기반노인생치매솔루션콘텐츠 (500) 로제공되는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에서제공되는 VR 인지훈련콘텐츠의훈련콘텐츠 UI 화면을나타내는도면이다. 먼저, 도 10의메인화면구성을살펴보면, 장바구니의제 1 구성요소, 오른손, 왼손의제 2 구성요소, 3가지코너와코너이름의제 3 구성요소를포함하며, 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에포함된적외선모니터 (220) 에대한터치입력을이용하여오른손으로코너를선택하면코너로이동하는화면이적외선모니터 (220) 로구현될수있다. 다음으로, 도 11 내지도 13을참조하여각코너에해당하는수행화면구성을살펴보면, 장바구니의제 1 구성 - 7 -

요소, 오른손, 왼손의제 2 구성요소, 상품종류와가격의제 3 구성요소를포함하며, 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 키오스크 (200) 에포함된적외선모니터 (220) 를이용하여오른손으로상품을선택시왼손에걸려있는장바구니로 상품이이동되며, 오큘러스센서 (210) 를이용하여초점변경후오른손으로선택시위치이동이가능하다. [0041] [0042] [0043] [0044] [0045] [0046] [0047] [0048] [0049] [0050] 이와같이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는노인의행동패턴을고려한 VR 기반의인지훈련콘텐츠를제공함으로써, VR 기반의인지훈련콘텐츠입력장치인오큘러스센서 (210) 및터치스크린기반으로터치가가능한 27인치적외선모니터 (220) 를통한명령어처리시간설정시능동적인처리를위해노인의반응시간등을고려하며, 내레이션을연출함에따라훈련자의지루함을덜고, 교육의몰입도를증가시킬수있다. 도 14 내지도 16을참조하면 VR 인지훈련콘텐츠의스테이지구성을살펴보면, 세개의스테이지로구성되며각스테이지별상, 중, 하로난이도조절가능하다. 첫번째스테이지로, 사용할금액 ( 예를들면, 만원 ) 에맞게물건을구매할수있다. 첫번째스테이지는소지금을소모하는형태로난이도가어려워질수록사용할금액감소하도록설정할수있다. 두번째스테이지로, 사야할물건리스트제시시암기후구매를수행하도록할수있다. 두번째스테이지에서제시하는리스트에맞게구매하는내용으로난이도가어려워질수록리스트개수가증가한다. 세번째스테이지로, 사용할금액및사야할물건리스트제시후구매를수행하도록할수있다. 세번째스테이지에서제시하는리스트의물건들을소지금에맞게구매하는내용으로난이도가어려워질수록소지금은줄고, 리스트는다양해지는특성이있다. 이후, 장보기 VR 콘텐츠를활용하여산물건들을최종적으로돈으로계산할수있는과정이추가로빅데이터기반 VR 콘텐츠키오스크 (200) 에서제공할있으며, 돈계산과정을통한결과를제공하고, 각수행결과별 DB를그래프로표현하여제공할수있다. 본발명은또한컴퓨터로읽을수있는기록매체에컴퓨터가읽을수있는코드로서구현하는것이가능하다. 컴퓨터가읽을수있는기록매체는컴퓨터시스템에의하여읽혀질수있는데이터가저장되는모든종류의기록장치를포함한다. 컴퓨터가읽을수있는기록매체의예로는 ROM, RAM, CD-ROM, 자기테이프, 플로피디스크, 광데이터저장장치등이있으며, 또한캐리어웨이브 ( 예를들어, 인터넷을통한전송 ) 의형태로구현되는것도포함한다. 또한컴퓨터가읽을수있는기록매체는네트워크로연결된컴퓨터시스템에분산되어, 분산방식으로컴퓨터가읽을수있는코드가저장되고실행될수있다. 그리고본발명을구현하기위한기능적인 (functional) 프로그램, 코드및코드세그먼트들은본발명이속하는기술분야의프로그래머들에의해용이하게추론될수있다. 이상과같이, 본명세서와도면에는본발명의바람직한실시예에대하여개시하였으며, 비록특정용어들이사용되었으나, 이는단지본발명의기술내용을쉽게설명하고발명의이해를돕기위한일반적인의미에서사용된것이지, 본발명의범위를한정하고자하는것은아니다. 여기에개시된실시예외에도본발명의기술적사상에바탕을둔다른변형예들이실시가능하다는것은본발명이속하는기술분야에서통상의지식을가진자에게자명한것이다. [0051] 부호의설명 200 : VR 콘텐츠키오스크 210 : 오큘러스센서 220 : 적외선모니터 230 : 입력기기및마이크걸이부 240 : 이동용바퀴 500 : VR 기반노인생치매솔루션콘텐츠 - 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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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특허 10-1895223 도면5 도면6-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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