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 5. 現代詩의難解性에대하여 1 現代的特性에서오는難解性 古來로詩가높은인간정신의소산으로가장經濟的인表現手段으로認定되어왔음에도불구하고, 그리고그價値的內包가感動과快樂, 더나아가서인간정신의奧達한境地에서의救濟 (Relief) 에있음에도불구하고오늘날詩가많은사람들로부터隔離되고外面당하고있는사실을필자는 古典物理學을뒤따른諸科學의기술의발달은物質의豊饒를가져왔지만그에隨伴한決定論的機械論的世界觀은인간의 < 心 > 과 < 情緖 > 를경시하는풍조를일게하였으며현대가경과함에따라심화되는이物心의不均衡은드디어현대문명에難治의重病을초래한 1) 결과라고단정하고낙담하기에앞서우선그이유를現代詩의難解性에있다고보고, 그난해성의요인을다시두가지측면으로나눠성찰해봄으로써현대시를진단하고현대시의바람직한진로특히한국현대시의진로를모색해보려한다. 그첫째難解性의要因을필자가앞서인용한것처럼물질문명의비대에도있다고보지만그것보다는그요인을좀더구체적인물질문명발달의후속적인요인으로서현대적특성에서오는난해성이라규정해본다. 둘째는現代的狀況과는비교적관련이적은詩人自身의表現上의技法에서오는難解性이다. 물론시를산문과비교할때시에쓰 1 Fritjof Capra, 現代物理學과東洋思想 ( 李成範 金鎔貞共譯 ), 汎洋社, 1979, p.11.
102 한국현대시의주요쟁점과이론 이는언어는산문에쓰이는언어와달라서같은언어라해도그언어가가지고있는연관적인의미와含蓄的인意味를폭넓게이용하고있기때문에독자의사상과긴장을요구하는점이있음에도불구하고讀者들이詩에대한理解가不足하여이를테면讀者들이詩에서散文에서처럼어떤묘사나설명을기대하는데서오는沒理解의難解性까지를여기서문제삼으려는것은아니다. 이와같은이론을뒷받침해주는것으로李昌培는다음과같이말하고있다. 2) 詩는사실상독자들에게사물을아름답게혹은알기쉽게설명해주는일을하지않는다. 抒情詩를시인의감정을풀이해주는시라고생각하면안된다. 시는하나의세계를창조해내는것이기때문에한편의시를통하여독자는시인이느끼는것과같은정서의세계를체험하게되는것뿐이다 그러면앞서말한현대시를난해하게만든주범인현대시의특성이란과연무엇인가. 金容稷은현대인들을시에서멀어지게한현대사회의단면적증상의하나로大量生産과大量消費를전제로한현대사회의소비가원활하게이루어지지않을경우가져올지도모르는經濟的破綻과전체사회의붕괴에대한불안때문에 大量宣傳, 集中的인廣告를통해企業이노리는個性과認識을마비시키는일 3) 이라고지적한바있다. 이는양견업자가영리성에맞는비육견을만들기위하여강아지를처음부터청각과후각을마비시켜원래개가가지고있던기능을거세하는것과조금도다름이없는무자비한일에속할것이다. 그결과현대인들은조금의개인차는있지만뇌성마비증을앓게되고심한정서결핍과불감증에걸림으로써詩的기능 ( 시를감상하거나시를쓰는기능 ) 을상실하고메카니즘의노예로轉落했을뿐이라는, 다시말해詩가難解해졌다기보다는詩에대한현대인들의기능 2 李昌培, 現代詩理解의基礎 東大新聞 606 號 (1975.4.8) 3 金容稷, 詩的感動의回復問題, ꡔ 轉形期의韓國文藝批評 ꡕ, 悅話堂, 1979, p.33.
5. 現代詩의難解性에대하여 103 이弱化됨으로詩와隔離된생활을초래하게됐다는論理로도통한다. 이것은일견산업사회가안고있는커다란고민이기도하다. 한때인간들이자연과의친화감일체감속에행복했던시절엔시인은그인간들을대신하여神秘롭고永遠한自然의攝理를노래할수있었지만, 近代産業社會의發達과科學文明의전제하에서인간과사회. 인간과자연은遊離되어詩人은설땅을잃었기때문이다. 그리하여자연과사회앞에孤兒가된시인은자기사회의문화와단절된채自我라고하는편안한패각속에몸을사리고자신의마음의움직임이나들여다보고있을수밖에없게되었지만그결과現代의詩人들은詩를쓰면서聽衆이나讀者를의식하는일같은건거의없다. 그가쓰고있는것은李箱의詩와같은自意識發顯이아니면자기의울분을달래기위한한낱自慰行爲에불과한것으로돼버렸다. 그가언어와의싸움에서정확한의미를만들어내고자하는것도결국독자를위한것이라기보다는自己滿足을위한것이고그가독자의이해에아랑곳없이과도의科學的引喩로써詩를難解하게만드는것도결국은自己滿足을위한것일수도있다. 그래서 現代詩는때로그것이좋은의미에서觀念의遊戱일때도있고自己表白일경우도있다. 詩人은결국自己의意識世界의忠僕일뿐讀者에게呼訴하거나迎合하는일이거의없다. 그리고그가大衆社會와遊離되면유리될수록그의孤高한엘리트의식은그로하여금더욱自己의城속에파묻히게할것이니그의難解性은宿命的이라하지않을수없다 4) 그리고한걸음물러나서이와연관된보다근본적인현대사회의병리를지적한다면고전물리학과같은극도의합리주의나객관주의로해서현대인들의정신영역이말할수없이위축되고그것도더이상위축될수없는한계점에도달했다는점을말할수있다. 영목대졸 ( 鈴 4 李昌培, Op. cit.
104 한국현대시의주요쟁점과이론 木大拙 ) 의말대로禪의開悟가사물을내면으로부터보는것이라면그리고스티븐스펜더가말한대로瞑想과集中의방법으로사물의내부에沈潛하고同化함으로써그내부로부터관조할수있는것이詩精神이라고한다면이같은고전물리학적방법은결과적으로물질의풍요를가져온대신 < 心 > 과 < 情緖 > 를경시하는풍조를일으켜현대문명에난치의중병을초래하고가치관의전도를가져오고空間的時間的社會의分裂을가져오게해서현대인들로하여금진정한의미의자기와의만남의시간인고독을두려워하게함으로서物心의不均衡을招來했다는점이다. 그러니까결과적으로산업사회의발달은현대인들로하여금인식기능의마비와의식혼란을가져오게함으로써시를잃게하고있다는논리로귀착이된다. 지금까지논술한현대적특성에서오는현대시의난해성을圖式化해본다면다음과같다. 自然과社會로부터의詩人의孤立 古典物理學의影響 産業社會의發達 意識의忠僕으로서詩人의轉落 意識기능마비및意識의混亂 現代人의精神領域萎縮및限界達 現代詩難解性招來 그리고여기서부언해야할점은어느시대보다도현대사회는복잡하다고하는점이다. 그래서시인들은지극히복잡하고다양한현대문
5. 現代詩의難解性에대하여 105 명에살면서그體驗을再現하기에온갖努力을傾注하지만때론그感情體驗이복잡하여言語의限界性가지를切感해야하기때문에옛날처럼시에서순화된정서의전개에따라선택된언어만을사용하는게아니고, 현대사회구조그특성에맞는언어의잠재력까지를총동원해야하기때문에결과적으로시가지적인경향을띠게되고, 소재나주제도다양해서普遍的인意味槪念만이아니라特殊한것들을使用하여雪上加霜으로現代詩의難解性을倍加하고있다는사실이다. 이점에대해서는오히려現代를사는詩人자신의言語表現上의문제와연관이크므로다음장에서구체적으로언급하려한다. 2 表現手法上에서오는難解性 앞의항목에서말한것이現代的特性으로서의難解性의要因이요그責任所在가全的으로時代에있다면또하나의難解性의要因으로指摘할수있는것은詩를쓰는詩人쪽에責任이있는表現手法上에서오는難解性이라할수있다. 사실어느시대를막론하고詩人뿐만아니라모든藝術家들이자기가창조하는예술품이지금까지있어온形式의模作이기를拒否하여새로운것을추구하려는創造的心理는오히려당연하고또그의욕자체를높이평가해야겠지만그와같은실험정신이한시대를두고또는그이상過渡期的으로계속될때얼마큼그시대에사는사람이를테면讀者는물론그功過를정리해야되는史家나文藝批評家들에게까지무거운負擔이되는것도사실이다. 여기서말하는무거운부담이란다름아닌시의의미파악을어렵게하는表現上의難解性이라할수있겠다. 현대에와서유독왕성해진실험정신의소산인난해성, 그러면이난해성의
106 한국현대시의주요쟁점과이론 구체적진상은어떤것들인지알아보기로한다. 그것은첫째복잡한현대사회에살고있는시인이표현하고자하는내용이複雜微妙하고屈折많은의미를지니고있어그것을표현하려는도구인언어도많은사람들이지금까지써내려온因襲的인의미를지닌말들이나그文法만으로는통용되기어렵다는점이그한가지양상으로지적될수있다. 이같은견해의표명으로 T.S Eliot은 詩人은言語를驅使하여 ( 必要하다면順序를바꿔서라도 ) 의미를創造하기위하여더욱含縮性있고더욱諷刺的이고더욱迂回해야할필요가있다 5) 는내용의말을했다. 물론이것은비단표현형식에관한것만이아닌言語라는媒體에대해서도똑같이적용될수있는말로풀이된다. 그리하여現代詩人들은실로과거에도볼수없었던대담한比喩를쓸뿐아니라正常的인文法을無視하고서任意로語彙의配置와構文과大小文字의使用과活字의配置를混亂시키기까지한다. 그리고前項目에서언급한대로현대사회가복잡하므로언어의한계를절감한시인들이온갖知的인방법을동원하기까지한다. 로버트펜웨렌도 人間의經驗에들어있는것으로서그어떤것도 詩에서不法化되는일은없고, 또詩人의偉大性은그가詩的으로 支配할수있는經驗領域의幅에左右된다 6) 고했는데, 여기서知的 이라하는말은詩가과거에생각한소위정서적요소만을이르는말이아니라科學의領域이라생각되는思想, 純粹와非純粹, 不潔語, 不潔思想, 常套語, 專門用語, 論理, 矛盾, 才致, Irony, 寫實까지를이른다. 그리고웨렌이지적한대로시가어떤특유한요소에들어있는것이아니라우리가詩라고부르는一連의關聯性, 즉構造에依存한다고생각하여앞서지적한知的要素외에도抽象性과具體性, 美와醜, 散文性과詩性, 거룩한것과속된것등異質相反된것사 5 李昌培, 形而上學的詩人들, ꡔ 엘리어트文學論 ꡕ, 精硏社, 1957, p.34. 6 Warren, Robert Penn, Understanding Poetry (With. C.. Brooks) Holt 3 판, p.102.
5. 現代詩의難解性에대하여 107 이의상호작용균형과조화의관계까지를現代詩人들은시적요소로포용하면서그들나름대로의시적영역을넓혀감으로하여現代詩는더욱難解의極을달리게되는것이라볼수있다. 이와같이異質化要素의극적긴장관계에서이뤄지는總體的體驗의詩를보통包括의詩라고말하지만, 어쨌건현대의시인들은그들나름대로의의미창조를위하여當代의言語와의피나는苦鬪와努力을展開하지않으면안되게된다. 우리나라에서도傳統派詩를제외한거의모든시인들이이러한언어적혼란과어려움을조금씩은경험했으리라보지만필자생각으론그중에서도 1930 年代우리詩壇에異敎徒처럼나타나서몸소傳統에反旗를들고어느정도는그作品世界가幽閉意識으로대변될수있고또특이한自意識속에서살다간李箱을代表的인詩人이라볼수있을듯하다. 둘째는現代詩가갖는修辭法上의難解性이다. 이를테면대담한비유나引喩도그原因이되겠지만 image들이갖는애매성, 신기성, 주관성등이가져오는난해성의경우나, 지나칠정도로빈번하게중복하여 analogy의방법을사용하는데서오는난해성과이두가지모두관계되는것이긴하지만현대에와서특별히색감에대한이미지가다양화되고있는데서오는난해성등이문제점으로지적될수있다. 다시말해서시인자신의체험이완전한정신적여과작용을거쳐결과적현상으로작품이빚어지는것이아니라시인자신이지나치게표현방법을의식하는데서작품창작이다분히作爲的이될때構造上으로시의성립이어렵게될뿐아니라생경한관념의노출이나 image의혼란등으로하여전달상의오류나난해성을동반하는경우가그것이다. I. A 리처즈가그의著書 文藝批評의原理 에서 藝術家가정상적인한작품을만들려고하는노력, 그자체가큰傳達力을낳는다. 작품이좋은경우가좋지않은경우보다도전달력이크다. 왜냐하면작품이예술가의경험과일치하는정도가크면클수록타인속에서비
108 한국현대시의주요쟁점과이론 슷한경험을불러일으키는정도가크기때문이다 7) 라고한것도말하자면좋은시란시인자신의경험이작품과일치되는시이며그런시일수록전달성이강하다는얘기가된다. 그렇다고하여시의형식은아무래도좋다는얘기가아니다. 한篇의詩로써우리에게강한울림을주면서도그리고構造上으로瑕疵事項이없으면서분명히散文의說明性이排除된, 우리들을높은美的感動世界로引揚해주는그런詩가아니면안된다. 우리는여기서存在에대한峻烈한물음이한篇의詩로서나타날때그形象作業으로서의詩的技巧나方法이問題가되지만아무리그렇다고해서기교나재치가詩的정서를앞선느낌을주는詩란결코좋은詩라고할수없다. 徐廷柱는현대시인들가운데 응용물리학자나심리분석학자들이하듯이이제는시도머리로만응용하고헤아리고따져서써내면된다고생각하는사람들이상당히많다 8) 고우려하고있는데가슴으로하는시가우리들에게더많은감동을주는것은사실이다. 그리고이런측면에서본다면시의기법상의문제보다도시를쓰려는시인의정신적태도가더문제라고도할수있다. 그리고이것을바꿔말하면시인의시적비젼과시적수련의문제라고도할수있다. 알맞는시적기교와시정신이일치된시란 T.S Eliot의말을빌리면 정서가표출된시가아니라정서로부터의도피된시이며개성이표현된시가아니라개성으로부터의도피된시이다 9) 이것은말하자면웨렌이말한시를구성하는중요한원리로서격조와은유가알맞게갖춰지기위한조건이되는것이며 A.Tate가말한內包 (intension) 외연 (extention) 의最遠의極端에서모든의미를통일한좋은시의조건이되는것이다. 그런데현대에와서시가의도 7 I. A Richards, ꡔ 文藝批評의原理 ꡕ( 金榮秀譯 ), 玄岩社. 1978. p.38. 8 徐廷柱, ꡔ 韓國의現代詩 ꡕ, 一志社, 1972, p.268. 9 Cf. Thomas, Sterns, Eliot, Selected(Renguin), p.30, Poetry is not a turning loose of emotion, but an esape from emotion : it is not the expression of personality, but an escape from personali-ty.
5. 現代詩의難解性에대하여 109 적제작물로서크로우즈 업되면서그리고또노래하는시에서생각하는시로전이되면서시를보는관점과창작하는방법의동시적파악이어렵게되고일견이두가지요소를분리시켜생각하려는경향이시인들의創作動機에無意識的으로作用되면서현대시는현대인들의혼란된정신세계를鎭撫하거나慰撫해주지못하고시가대중으로부터멀어지게된결과를초래한느낌이강하다. 이같은경우에해당하는代表的인例를우리는일생동안의식의명확성을추구하면서시의아름다움은형태에서기인하며그형태는음악의상태를최고의상태로상징한다는후기象徵主義理論의極端論者인佛蘭西詩人 Paul Valery가아닌가한다. 참으로커다란逆說과矛盾이아닐수없다. 최고의형태속에갖춰진내용이어찌하여전달성에서는실패를해야하는것인지도시그의대표작이라는 < 海邊의墓地 > 와같은작품은여러번정독해봐도시인이표현하고자하는선명한내면미학이파악되지않는것은독자들이비단현대시에대한이해가부족해서만은아닐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6 25 이후에등장한後半期同人이었던趙鄕이나몇몇戰後派詩人들의作品속에이不幸한症狀이나타나고있다. 사실시의표면양식이인간정신의보편적의미개념이라고할때흔히 Valery연구가들이얘기하는 Valery를우리가번역할수는있지만동양인으로서 Valery처럼사고할수있는사람은거의없다는말은얼마나넌센스인가. 사고와시가어째서별개의것이란말인가. 그리고사고방식을이해할수없는데어째서시의이해는가능하단말인가. 鄭漢模는 < 現代詩의包機와그克服 > 이란글에서현대한국시의난해성의요인으로서시인들이빠져있는매너리즘을지적하고있다. 그리고오늘날대부분의시인들은가치의식과방향을상실한채수렁같은매너리즘의늪에서허덕이고있다는것이다. 그리고 정신적인바탕이취약하고현대감각이둔감한채고행의신
110 한국현대시의주요쟁점과이론 음소리만크고남과같은제스쳐를되풀이하고있다. 題材의특이성, 표현의偏奇性같은것을개성적인매력으로착각하는末梢적傾向이盛行하기도한다. 末梢感覺만이새롭고實體가없는詩가大量生産되기도한다. 10) 고하여지나친自己偏向과자신없음과언어에대한지나친자각이現代詩의均衡을破壞하고스스로孤立되고있는現狀에대하여憂慮를나타내고있는것도현대시의수법상의난해성이란점과관련지어볼때빼놓을수없는얘기다. 3 認識과形象의論理으로서의體驗 앞장에서필자는현대시의난해성의요인으로서특히표현상의수법으로서시적방법이시정신과일치하지못하고이원적으로괴리현상을나타내고있는점에있다는것을지적하는데주력하였다. 그러면본장에선주로시적인식과시창작의가장직접적이고강력한요재와모티브로서체험이시에미치는영향을, 다시말하여체험이詩로서형상화되고轉移 (Transference) 되는과정을구체적인사례를들어설명해봄으로써다소나마현대에주소를둔시인들이가지고있는시작과정에임하는무리한태도에대하여경고하고, 시적방법과시정신을일치시켜나가는온건한방법이무엇인가를추적해보려한다. 보통소설을잘쓰려면경험이많아야하고, 시를잘쓰려면체험이많아야한다는소박한견해가있다. 그런데여기서체험이란말은단순한사건의경험이아니라그경험이시인의의식세계를통과하고남은삶의가장精彩있는부분, 곧삶의가장가치있는요소라고할수있을것이다. 10 鄭漢模, ꡔ 現代詩論 ꡕ 民衆書館, 1973, p.138
5. 現代詩의難解性에대하여 111 그러나그것이아무리가치있는삶의요소라해도체험자체만으로는시가될수없다. 이체험이시인의내적욕구인시작의지와일치하여한편시가완성되는원천적인힘으로작용할때에비로소이체험은귀한시적체험으로서가치가있는것이된다. 물론모든시작품이하나하나선명하고독립적이라할만큼줄거리가있는일차적경험을동반한다고할수는없고인생을오랫동안살아가는동안에자기안에정립된가치관이나자기안에축적된미적감각들이시인의의식적인작업으로하여하나의주제나제목아래종합되어나타나는경우도우리는생각할수있다. 그러나이경우에도그것이따로독립된스토리화할수있는것이아닐뿐이지한편시의탄생에직접적인동기나소재로서체험의중요성이조금이라도감소되거나격하되는것은아니다. 소위시를構造 (Structure) 와組織 (Texture) 으로형성된다고본 T.C Ransom의말을수긍하는경우에도시의논리적내용인의미의복합체조직이한편의시속에자리잡을때까지체험은발전소의모터와같은詩誕生의原初的이며源泉的인구실을하게되는것이다. 여기서필자는이같은논리의확증을위하여졸작을하나예를들까한다. 필자가굳이정평있는대가들의작품을예로들지않고졸작을예로드는데는그만한이유가있다. 그것은졸시가완성된시로전제했을경우표현상의正直性 眞實性만신뢰될수있다면졸시에관한한필자의논리를책임질수있는일이기때문이다. 서울의별들은驚氣를한다充血된눈한손은비틀고입을쪼아리며이젠하도많이騷音에놀라서習慣性癩癎처럼驚氣를한다.
112 한국현대시의주요쟁점과이론 지난여름내딸년애가 2층에서떨어졌을때도驚氣를했다苦痛에이그러지던그얼굴, 그실눈가에쌓이던童心의憐憫. 어쩜서울의별들도불쌍한내딸년의흉내를내는지도모르겠다. 어리광을버리고손에묻은玩具를버리고牧神을따라지난여름혼자서프로방스로떠난불쌍한내어린딸년의흉내를내는지도모르겠다. 11) 위의詩는拙詩集 목숨의盞 에수록된拙詩 < 서울의별 > 의全篇이다. 여기서는 1974년여름필자가겪은個人的인不幸한體驗이素材가되어있다. 사실필자가겪었던아픔에비하면졸작 < 서울의별 > 은, 문학이어차피기록적인면과예술적인면양면성을지닌다고하지만현실의반영이라는기록적인면에서만볼때도현실의절반기록성에도미치지못한다고필자는생각하고있다. 그렇지만이詩를자세히보면두個의思想 공해에찌든서울의별과, 좁은공간에살다불의의사고로불구가되어세상을버린생명이의미적연결을가지면서대비되어있다. 물론제목의지시개념은 < 별 > 로되어있지만표현의핵심으로삼고자한것 (Objet) 은제생명을다하지못한가엾은 < 生命 > 이다. 그러니까여기서서울상공에떠있는천체로서의 < 별 > 은종속적인보조개념에불과하며修辭上의意味擴充을위한재료재 (Vehicle) 에불과하지만그것이感情移入 11 柳謹助, ꡔ 목숨의盞 ꡕ 韓一出版社, 1979, p.15.
5. 現代詩의難解性에대하여 113 으로이뤄진의인화는작품구도에보다긴장감을가져오게하는자장이라보아도좋을듯하다. 그러나문제는체험이언어의형상화로하여과연무리없이詩的美感을傳達하는效用性을얼마큼발휘하였느냐하는점이라고할수있겠지만그것은작품의가치기준에속하는일이므로여기선언급의대상으로삼지않겠다. 다만졸작 < 서울의달 > 은이상에서밝힌대로필자가겪은個人的體驗의표현이상의것도아니라는점이며그외에어떤의미개념도이시를설명하는데도복합요인이될수없는鮮明度를지니고있다는점이다. 그리고이와는달리개인적인체험의전이로서의작품이아니고한시대를사는한시인의사회적체험이랄까하는것이시로써전이된비교적성공한작품을하나예로들어보겠다. 繁榮이버린물바다에흘러들어고기病身되어벌레가된것을어미가물어다먹인새끼제비가죽은것을보고놀라갑자기눈이어두운어미제비도전봇줄에앉아울다가떨어져죽었다. 참새에게는쌀을주고제비에겐벌레를준하늘을怨望하여바다는고요했고새는哭했다. 늦가을강남갈제비도없고삼월삼짓날강남서올제비도없으니놀부흥부는제비잘사는나라로
114 한국현대시의주요쟁점과이론 移民이나가시지 12) 위詩는故怡山金珖燮의 < 繁榮의폐수 > 라는作品이다. 물질문명의발달에동반된공해로인한순수한자연의파괴를제비라는새의죽음을통해풍자적으로노래하고있는데도우리는여기서인류의존망에관계되는위기의식까지를느끼는것은무슨까닭인가. 그것은체험의폭이넓은사회적인것이라하여그것이반드시密度面에서疎漏한것은아니라는, 다시말하여개인적인체험이아닌사회일반의공통적인체험이라할지라도시인의의식가운데심각한문제로받아들여지는정도에따라서얼마든지성공적인詩에로의轉移에보탬이될수도있다는이론을뒷받침해주는좋은예에불과하다. 그리고우리시문학사를槪觀해볼때韓龍雲이나尹東柱의시에서개인의역사의식을동반한체험의전이가작품에서성공적으로이뤄지고있는예를찾아볼수있다. 그리고개인적이고사적인체험을시로써서거의天衣無縫하게한작품의구조를이루고고도의시적효용을발휘하고있는예를西歐近代文學史에서한사람만찾는다면 <Annabel Lee> <The Raven> 과같은시를쓴 Edgar Allan Poe를지적해도좋을듯하다. 왜냐하면 Poe의시는거의가농도짙은개인적사랑의내적갈등그집념과체험을시화한것들이며또그의시작품들을지금에와서읽어봐도한예술작품으로서靈魂에울림을주고憂鬱한마음을高揚해주며鎭撫해주기에충분하기때문이다. 그리고스토리를동반하지않은내적정신의체험, 보다높은고도의상상적명상적체험으로서한篇의詩가이뤄진예를우리現代詩文學史에서찾는다면그가장뛰어난典範으로서필자는未堂徐廷柱의詩 < 冬天 > 을예로들기를주저하지않겠다. 다음은 < 冬天 > 의 12 金珖燮, 번영의폐수 創作과批評 겨울호, 創作과批評社, 1975. p.20.
5. 現代詩의難解性에대하여 115 全篇이다. 내마음속우리님의고운눈썹을즈믄밤의꿈으로맑게씻어서하늘에다옮기어심어놨더니동지섣달날으는매서운새가그걸알고시늉하며비끼어가네. 13) 이詩의세계는동양사상이낳은悟性의直觀作用에의하여補捉된세계라할수있다. 물론이시에서핵심어 (Key-Word) 는 < 속눈썹 > 이고이 < 속눈썹 > 은이시인이추구해온想像的體驗에서定立되고結晶된價値槪念의象徵的表現이다. 이가치개념을떠받치고있는時空槪念은이미人爲的이요, 有限한시공개념으론파악될수없는이른바表象된形而上學的時空槪念이다. 쇼펜하우어는 이세계는나의表象이다 (Die Welt ist Meine Vorstellung) 14) 라고했는데徐廷柱는悟性의直觀作用에의하여 思도없고爲도없고寂然히動하지아니하고感應하여天下의事象에통한다 15) 는東洋의無의세계에도달하고있는것이다. 이속엔徐廷柱가오랜방황과안정기를거쳐마지막승화기에획득한無色 無臭한사랑의美學이內在하고있으며脫地上的時間觀이內在하고있다. 안정기의작품에속하는 < 菊花옆에서 > 와같은시에서찾아볼수있는 蕩盡한사랑에대한情感的그늘이나그출렁거림의여운도찾아볼수없는皎皎한달빛星座처럼드높은無色 無臭의사랑의세계가내밀성으로굳어져 16) 沒時間的創造的時間속에와머물고있는것이다. 한마디 13 徐廷柱, ꡔ 徐廷柱文學全集 ꡕ 卷 1. 일지사, 1972, p.26. 14 金亨錫, 알루스 쇼펜하우어, ꡔ 現代思想講座 ꡕ 卷 7, 東洋出版社, 1966, p.28. 15 ꡔ 周易 ꡕ( 南晩星譯 ), 玄岩社, p.377. 16 柳謹助, 詩에있어서 Ethos 的永遠性에대하여, ꡔ 硏究論文集 ꡕ 제 3 輯, 忠南
116 한국현대시의주요쟁점과이론 로말하여徐廷柱는우리시문학사에있어서누구에의해서도시험되지않은오성의직관작용에의하여瞑想을통해자기가體驗한詩的이데아의세계를追跡言語로서형상화하는데成功한詩人이다. 이상에서筆者는현대시의난해성을해결해보려는소박한시도로서시작품이체험의직접적인동기로서이뤄진예를개인적인체험과사회일반의공통주제를내포한현실반영으로서의사회적체험과가치개념그이데아를추구한想像的瞑想的體驗으로나누어생각해보았다. 그러나앞에서인용한어떤작품도魂의戰慄된상태에서결과적으로完決造形된것이거나 M.R Souza의말대로 明確한意識으로는얻을수없는混沌狀態인體驗을詩속에서追體驗한것 17) 이아니어선안된다는데시가단순한한의도만으로는제작될수없다는생명적유기체인창조물로서의가치가있는것이며, 충분히現代詩人들이詩作에임하는태도에참고해야할敎訓的인의미가들어있는것이라確信한다. 4 韓國的方法論의摸索 아울러本章에서는앞장의認識과形象의論理로서의體驗의重要性을강조한데이어現時點의方法面에서한국의현대시가지향해나가야할里程標가있다면어떤것인가를摸索해봄으로써본논문의테마의일부로되어있는現代韓國詩難解性극복의한방법론에일익을더하고자한다. 그러기위하여먼저일반적으로얘기될수있는현대시의特質을 大學校大學院, 1974, p.181. 17 鄭漢模, Op. cit., p.9 再引用
5. 現代詩의難解性에대하여 117 다시정리해보고우리한국시가안고있는문제점을지적해보려한다. 현대시의난해성의必然性을首肯하는뜻으로 Valery는 詩에는千사람에게한번읽히고마는것과오직한사람의讀者에게천번읽히는作品이있다 18) 고했으며, 허버트 리드는 가장넓은범위의가능한호소즉공동체자체와같은범위부터가장협소한범위오직한사람의시인에게만호소하는범위까지시는진화했다 19) 고했으며, 시트웰은 쎈스 벨류가달라졌기때문에 20) 一般大衆이現代詩를잘모르는것은當然하다고했다. 이것은現代詩가複雜하고暗示的이며模糊하고多意的이며이미지를重視하고파라독스와아이러니를많이쓰는데서오는결과적현상이라고해석이된다. 그리고金宗吉敎授는 20 世紀詩의特質 21) 이란글에서現代詩의特色을다음과같이열거하고있다. 1 가장두드러진특질로抽象化내지非人間化의傾向 2 非合理化내지非論理化의傾向 3 이미지를중요시하는傾向 4 無意識世界의발굴 5 自由詩型의使用그리고이와같은詩의특질은 19세기말엽의프랑스象徵主義에서싹튼것임을상기시키고있다. 그러니까그후여러가지의실험들다시말하여 Sur-realism의수법인自動記述法과 T.S Eliot가내세운非個性化와客觀的相關物의理論, Brooks와 Warren이말한 Paradox 의 Irony, A.Tate, Tension, Ransom, Structure와 Texture 등다채로운현대시의기교와방법론의전개를가져왔기때문에현대시의현주소는 18 金奎東, ꡔ 現代詩의硏究 ꡕ, 韓一出版社, 1972, p.131. 再引用. 19 金奎東, Ibid., p.131. 再引用. 20 金奎東, Ibid., p.131. 再引用. 21 金宗吉, 20 世紀詩의特質, 月刊文學 創刊號, p.256.
118 한국현대시의주요쟁점과이론 여전히난해성에그본적을두고있다는얘기다. 筆者는여기서 T.S Eliot의 Alfred Tennyson을評한말을한구절想起하고자한다. 그는英語로된 Latin 詩를쓰는過誤를犯하지않으면서英國詩人이活用할수있는모든 Latin 詩作法을알고있었다 22) 이는곧같은문화권내에있으면서도 Latin 詩같지않은英詩를썼던 Tennyson의詩人으로서의偉大한點을지적한얘기다. 하물며西歐와는완전히문화권이다른우리시문학에있어서그내용이나형식에있어서西歐的인것에서의接脈을試圖한다는것부터가무리하며온당치않다는결론이나온다. 우리詩가그동안뚜렷한里程標나傳統을수립하지못하고갈팡질팡한이유도알고보면여태껏이어온漢詩의긴영향 東洋文學이라는흐름에다가갑자기밀어닥친西歐的詩文學을接木하려는무리한시도에있었다해도과언이아니다. 이것은어떤점에서직관적이고주관주의적인동양사상의전통을이어받았으나思辨的인서양문명속에살고있는우리로선不可避한試圖일지도모르나엄연히그문화의뿌리가다른데그러한思想的乖離와相衝을하나의鎔鑛爐에서녹여가지고새로운詩文學의求心點을찾는다는것은쉬운일이아닐뿐아니라또試圖한다해도가능한일도아니며, 굳이그러한徒勞에가까운試圖를할必要도없다고본다. 中國의賢哲林語堂이 西洋思考의特徵은논리를통한分析推理에있고東洋의그것은直觀에바탕을둔사실전체의포착방법悟道에特色이있다 23) 고본점도바로이점이다. 지난 7월초서울에서열린第 4 次世界詩人大會에서영국의 Jehn Silkin이란詩人은 現代詩에있어서의東洋과西洋 24) 이라는主題로 22 趙雲濟, ꡔ 韓國詩의理解 ꡕ 弘新出版社, 1979, p.12 再引用. 23 趙雲濟, Ibid., p.18. 再引用.
5. 現代詩의難解性에대하여 119 한發表에서西洋詩를刺戟과에너지로特徵지을수있다면東洋詩는條件과憂慮와不安등으로特徵지을수있다고보고모던이란말은서양문학의力學, 즉西洋詩의다이내믹스를뜻하는것이된다. 그리고東洋的脈속에서작품을쓰는시인이모더니즘을지향하면곧서양과시와다이내믹스를指向하는것이되며, 反對로西洋詩人이동양을의존하는경우에는古代의지혜나정신적힘을지향하는것으로나타난다고하여東西詩文學의相互影響關係를力說한바있는데이것은詩人이詩를쓸때추적하는이미지의合致可能性을示唆하는말이지東西洋詩의根源的合致의가능성을의미하는말은아니다. 문제는동서양이각각나름대로전통성을살리면서상호간시의장단점을取捨選擇하여같은그림이라할경우필요하다면서양에선서양화의특성을전제로한東洋的變容 (Deformation) 을, 동양에선동양화의특성을전제로한西洋的變容을그들나름대로시도해나가고발전시켜나가야한다는점이며, 그래서인간의미의식을담은인류공통의보편적예술양식인시로써만나는일이가능성으로남아있다는것을확인하는일뿐이다. 그러면여기서신문학이후우리韓國詩가걸어온施行錯誤를염두해보면서좀더구체적으로우리시가취해야할立場을細論해보자. 먼저우리詩는金春洙가그의 韓國詩形態論 에언급한한국인만의이상적인 < 心情의原型 > 을찾는일에선행되어야할것은한국적정서의모색작업이반드시우리母國語의培上위에서이뤄져야한다는점이다. 이것은단순히傳達媒體로서의언어의중요성만을시사한말이아니라우리母國語로이룩할수있는韓國詩의모든可能性을이르는말이기도하다. 부연하면우리문학의전통성에숨어있 24 Cf. 中央日報 (1979.7, 24 25 日字 ) 4 面.
120 한국현대시의주요쟁점과이론 는우리시의참다운原型이될수있는素材로서정신이나사상이무엇이냐하는점이며, 言語的媒體로서우리모국어의가능성이어느정도냐는점이라고할수있다. 그이유는西歐古典이나現代西歐文學의이미지를많이쓰는한국의현대문학이아직도서구에서칭찬을받고환영을받았다는얘기를들어본적이있는가를생각해보면곧알수있다. 물론趙雲濟가그의著書 韓國詩의理解 에서詩創作過程을酒類釀造過程에比喩하면서 술을담그려면, 첫째資料가되는穀類가있어야하고, 둘째醱酵材인누룩이필요하며, 셋째그것들을混合할 溶解재인물이필요하며, 넷째이모든것을담아둘독이필요하며, 다섯째그것들이다갖춰졌더라도술이다익기까진適當한기간동안의溫度가필요하며, 여섯째술이다익었을경우에도그蒸溜方法 에따라술의品名즉內容이달라지듯이詩의成立要素로서 1 知識 = 穀類 2 經驗 = 누룩 3 感情 = 물 4 民族 = 독 5 個人이나民族의시련 = 溫度 6 洗鍊 = 蒸溜方法등으로分類하여우리韓國詩 의立場을說明한것 25) 은퍽재미있고適切한比喩로볼수있다. 그러나이들要素중에는努力해서될것이있고노력해도안될것이있다는점이다. 이로써우리는詩가製作物로서만은强調될수없다는점을다시確認하는셈이다. 끝으로筆者는力學的인감상태도로現代詩의特性을探究하려했던獨逸의언어학자이며심리학자인 Werner의말을想起하면서소론을맺으려한다. 우리는어디까지나作品을한幅의그림으로보고그作品世界에서이미지가풍기는二次元的인想像의세계에沒入 하는데最善의努力을아끼지말아야한다 26) 이것은현대시의난해성의책임이時代와詩人과讀者層에나누어있다고할때詩를製 25 趙雲濟, Op. cit., pp.31-48. 26 Werner. Heinz, ꡔDichner und Dichtungen der Neuzeit Hebbelꡕ 1900, p.301.
5. 現代詩의難解性에대하여 121 作하는詩人과鑑賞하는讀者에게다같이參考가될수있다고굳이믿기때문이다.